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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 게임 216. 9. 26 Company Update Analyst 김한경 2) 6915-5653 khk5994@ibks.com 목표주가 현재가 (9/23) 매수 ( 유지 ) 38, 원 283,5 원 KOSPI (9/23) 2,54.7pt 시가총액 6,217 십억원 발행주식수 21,929 천주 액면가 5원 52주 최고가 283,5 원 최저가 182, 원 6일일평균거래대금 31십억원 외국인지분율 38.3% 배당수익률 (216F) 1.% 주주구성 국민연금 12.66% 김택진외 7 인 12.2% 주가상승률 1M 6M 12M 상대기준 7% 9% 47% 절대기준 7% 12% 55% 현재 직전 변동 투자의견 매수 매수 - 목표주가 38, 32, EPS(16) 12,82 13,527 EPS(17) 17,9 19,56 엔씨소프트주가추이 (P) KOSPI( 좌 ) ( 원 ) 엔씨소프트 ( 우 ) 2,1 3, 2,5 28, 2, 1,95 26, 1,9 24, 1,85 22, 1,8 1,75 2, 1,7 18, 1,65 16, 15.9 16.1 16.5 16.9 엔씨소프트 (3657) 천만명이기다리는리니지모바일 중국을시작으로본격화되는 IP 확장엔씨소프트는중국이외의모바일게임시장에서도점차영향력을확대해나갈것이다. 혈명 : 천당2는중국 ios 매출 8위를유지하며안정세에접어든것으로보인다. 현수준유지시 1년간 27억원수준의로열티매출이예상된다. 중국이외에도리니지1,2 는대만및아시아권에서, 아이온은북미 / 유럽지역인지도가높다는부분에주목하자. 리니지RK와리니지 M은국내출시이후대만, 동남아등아시아지역에순차적으로출시될것으로보이며아이온레기온스는북미 / 유럽시장에서우선출시된다. 해외진출을완료한시점에서한층레벨업된펀더먼탈이기대된다. 넷마블리니지2: 레볼루션, 출시전반응호조 1월출시예정인넷마블리니지2: 레볼루션의사전예약반응이뜨겁다. 당초 5개로시작했던서버수는현재 1개까지확장되었으며, 공식카페인원은 2만명을넘어섰다. 국내최고의모바일게임회사넷마블, 인지도높은리니지 IP, 모바일 MMORPG 의인기를고려한다면국내최상위권매출달성이가능해보인다. 출시후 1년간국내 3위수준을유지할시 175억원수준의로열티매출이엔씨소프트의연간실적에추가될것이다. 또한엔씨소프트가보유중인넷마블지분가치 (8.6%) 역시부각될것으로보인다. 투자의견매수유지, 목표가 38,원으로상향엔씨소프트에대해매수의견을유지하며, 목표주가는 38, 원으로상향한다. 업종최선호주지위도유지한다. 목표주가는 12개월포워드 EPS 16,18 원에목표 PER 24배를적용하였다. 이는국내경쟁사대비높은수준이지만 1) 4분기부터본격화될엔씨소프트의모바일게임출시, 2) 내년도리니지이터널출시까지지속되는신작모멘텀, 3) 넷마블상장에의한지분가치부각까지대기중인모멘텀이많아업종평균대비밸류에이션프리미엄은타당하다고판단한다. ( 단위 : 십억원, 배 ) 214 215 216F 217F 218F 매출액 839 838 967 1,443 1,66 영업이익 278 237 327 498 617 세전이익 289 24 342 495 614 지배주주순이익 23 165 281 375 465 EPS( 원 ) 1,487 7,542 12,82 17,9 21,24 증가율 (%) 44.7-28.1 69.7 33.5 24.1 영업이익률 (%) 33.2 28.3 33.9 34.5 37.2 순이익률 (%) 27.1 19.8 29. 26. 28. ROE(%) 18.4 1.6 15.6 18.8 19.8 PER 17.4 28.2 22.1 16.6 13.4 PBR 2.9 2.6 3.4 2.9 2.4 EV/EBITDA 1.5 15.2 15.7 11.1 8.6 자료 : Company data, IBK투자증권예상

엔씨소프트 (3657) 그림 1. 글로벌게임회사 216F 매출액 / OPM 차트 16F SALES($ mn) 25, Tencent 2, 15, 1, 5, BANDAI NAMCO NINTENDO KUNLUN ACTIVISION BLIZZARD EA NETEASE NEXON KONAMI NHN ENT GAMEVIL WEBZEN NCSOFT COM2US OPM(%) JOYCITY % 5% 1% 15% 2% 25% 3% 35% 4% 45% 자료 : Bloomberg, IBK 투자증권 그림 2. 글로벌게임회사 216F PER / EPS Growth 차트 16F PER( 배 ) 9. 8. 7. 6. NINTENDO KONAMI 5. JOYCITY TENCENT 4. ACTIVISIO 3. N NEXON EA BLIZZARD 2. NCSOFT BANDAI NETEASE 1. NAMCO GAMEVIL NHN ENT WEBZEN EPS GROWTH(%) COM2US. (6) (4) (2) 2 4 6 8 1 자료 : Bloomberg, IBK투자증권 2 IBKS RESEARCH

김한경 6915-5653 중국을시작으로본격화되는 IP 확장리니지2 혈맹, 매출안정세에접어든것으로보여스네일게임즈가출시한혈맹 : 천당2 는중국 ios 1위권이내매출을꾸준히유지하며안정세에접어든것으로보인다. 천당2는출시후지속적으로상승곡선을그려왔으며 8월 23일안드로이드버전출시이후로는매출순위가급등해평균 8위를기록중이다. 또한매출순위변동폭이매우제한적인모습이다. 전민기적이나열혈전기역시국산게임 IP를활용한 MMORPG 게임들이다. 이들은출시후 1개월정도는매출순위상위권을유지했던만큼이와동일한컨셉으로개발된혈맹 : 천당2에대한장기흥행도기대해볼수있다. 리니지2 혈맹매출순위평균 8위유지일매출 7~8억추정 그림 3. 혈맹 : 천당 2 중국 ios 매출순위 ( 순위 ) ios 일매출월평균순위 7.28 8.4 8.11 8.18 8.25 9.1 9.8 9.15 1 2 3 4 9 월평균 8 위유지중 5 6 7 8 자료 : App Annie, IBK투자증권 리니지 2 혈맹 흥행장기화가능성 높아 그림 4. 전민기적, 열혈전기일매출추이 출시후약 1 개월간상위권유지 ( 순위 ) 전민기적 열혈전기 14.12 15.2 15.4 15.6 15.8 15.1 15.12 16.2 16.4 16.6 16.8 1 2 3 4 5 전민기적 : 약 1개월간상위권유지 6 열혈전기 : 약 1개월간상위권유지 7 8 9 1 자료 : App Annie, IBK투자증권 IBKS RESEARCH 3

엔씨소프트 (3657) IP 대여사업, 모바일시장에무혈입성하다 혈맹 : 천당2 일매출 7~8억추정 16년로열티수익 8억원증가전망 혈맹 : 천당2의일매출은 7~8억수준으로추정하며, 현재상태를유지한다면엔씨소프트 216년로열티수익 ( 총매출 1% 가정 ) 은 8억원증가하게된다. 또한향후 12개월동안 27억원수준의기여가예상된다. 이는엔씨소프트 217년연간매출액컨센서스대비로는 2~3% 로미미하지만, 영업이익대비로는 6% 수준이다. IP 대여는개발, 유통관련비용이없어이익에온전히반영되는부분을고려한다면상당히의미있는규모로보인다. 천당2의흥행은엔씨소프트 IP 전반에대한수요증가로연결될전망이다. 위메이드미르의전설2 IP를활용한열혈전기의대흥행이후사북전기, 아문적전기등미르2 IP에대한수요가증가한사례가있다. 웹젠역시웹게임대천사지검및전민기적의흥행이후뮤의두번째모바일버전이개발중에있다. 중국의경우치열한경쟁으로인해대작 IP에대한수요가상당히높아엔씨 IP에대한개발사들의러브콜이쇄도할것이다. 따라서자사 IP 활용을통한모바일시장무혈입성은언제든지가능할것으로보인다. 모바일, 웹게임 IP 대여확대를통한로열티매출증가가예상된다. 표 1. 혈맹 : 천당2 로열티수익시나리오 ( 단위 : 억원 ) 순위 일매출 (ios+android) 로열티수익 (1%) 16.3Q 16.4Q 12M 5위 11.8 1.2 17.7 18.5 43.3 8위 7.4.7 11.1 68.2 27.5 2위 3.8.4 5.6 34.6 137.2 자료 : IBK 투자증권 IP 대여사업 추가지출이없어 이익기여도가높다 그림 5. 혈맹 : 천당 2 1 년간로열티수익 vs 엔씨소프트 217F 컨센서스 ( 십억원 ) FY217 컨센서스비중 1,4 1,2 1, 8 6 4 2 1,214 2% 6% 445 7% 천당 2 로열티수익의이익기여도는높다 362 ( 비중 ) 8% 7% 6% 5% 4% 3% 2% 1% 매출액영업이익당기순이익 % 자료 : App Annie, IBK 투자증권 4 IBKS RESEARCH

김한경 6915-5653 중국에서도강력한 엔씨 IP 의힘 표 2. 중국 Top 1 이내국산온라인게임순위 중국에서도강력한엔씨 IP의힘 순위 게임명 IP 홀더 2 던전앤파이터 넥슨 6 크로스파이어 스마일게이트 11 블레이드앤소울 엔씨소프트 23 미르의전설2 위메이드 3 길드워2 엔씨소프트 34 카트라이더 넥슨 39 아키에이지 엑스엘게임즈 43 기적 MU 웹젠 81 아이온 엔씨소프트 88 TERA 블루홀 125 프리스타일 조이시티 129 엘소드 넥슨 자료 : 17173.com, IBK 투자증권 그림 6. 혈맹 : 천당 2 게임스크린샷 자료 : 헝그리앱, IBK 투자증권 그림 7. 혈맹 : 천당 2 게임스크린샷 자료 : 헝그리앱, IBK 투자증권 IBKS RESEARCH 5

엔씨소프트 (3657) 엔씨 IP, 중국이외의국가에서도영향력강해 엔씨소프트 IP 중국이외에도대만, 북미등글로벌인지도보유 중국이외의국가에서도엔씨소프트 IP의힘은강력하다. 대만, 일본등의아시아권국가나북미, 유럽등지에서도엔씨소프트타이틀들은좋은발자취를남겼었다. 따라서한국, 중국을시작으로글로벌모바일게임시장에서도점차영향력을확대해나갈것으로기대한다. 1월출시예정인리니지RK는국내출시이후대만, 동남아지역에순차적으로출시될예정이며리니지M 역시대만을비롯해해외시장공략이예상된다. 아이온은아이온레기온스라는모바일게임으로북미, 유럽시장에서우선출시된다. 리니지 1 : 한국동시접속 22 만, 18 년서비스지속, 누적매출 2 조원. 국내뿐만아니라 대만시장에서도절대적인영향력을보유. 대만시장에서는동시접속자수 14 만 6 천명을 기록하였고과도한트래픽으로인해국가전산망이마비되는사태발생 리니지 2 : 회원수 2 만명, 일본시장동시접속자 5 만명, 대만 1 대게임에선정. 당 시온라인게임중최고수준의그래픽과대규모전쟁시스템도입 아이온 : 국내 PC 방점유율 16 주연속 1 위를달성하며세계적으로위상을떨치던월 드오브워크래프트의아성을무너뜨림. 이후중국에진출해동시접속 8 만명을달성. 29 년북미, 유럽지역분기매출 29 억원 블레이드 & 소울 : 출시당일국내동시접속 25 만명. 중국동접 15 만기록. 이외에도 대만, 북미지역에서의미있는흥행기록중인현역 IP 길드워 1,2 : 길드워 1 7 만장, 길드워 2 는 5 만장이상판매. 21 년독일게임스컴 최고의온라인게임으로선정 표 3. 엔씨소프트타이틀별흥행국가 엔씨소프트 IP의글로벌영향력 게임명 진출국가 진출시기 비고 IP 활용모바일게임 리니지 한국 1998 동시접속 22만, 17년서비스, 누적매출 2조원 리니지RK 대만 2 12일만에동접 1만, 높은트래픽으로국가전산망마비, 동접 14만 6천명 리니지M 리니지2 한국 23 동접 12만명 혈맹 : 천당2 중국 24 동접 13만명달성 리니지2: 레볼루션 대만 24 동접 4만명, 대만인기게임순위 1위 리니지2 모바일 일본 24 동접 5만명 러시아 28 동접 4만명, 4만명의액티브유저, 2만명의등록회원. 사설서버난무 아이온 한국 28 PC방점유율 16주연속 1위, 출시 4일만에동접 2만 아이온레기온즈 중국 29 동접 8만명기록, 154대서버가동 일본 29 2명테스터모집에 1만명지원 길드워1 북미 / 유럽 25 7만장판매 길드워2 북미 / 유럽 211 사전예약 1만, 동접 4만, 출시후 2년간 5만장판매 블레이드앤소울 한국 212 동접 25만, PC방점유율 1위 (16.3.22 현재 ) 블소모바일 중국 213 동접 15만, 인기순위 1위권이내 넷마블블소 대만 214 온라인게임기대순위 1위 북미 216 서비스개시첫주만에이용자수 1만, 서버 28대운영 자료 : IBK 투자증권 6 IBKS RESEARCH

김한경 6915-5653 넷마블리니지 2 : 레볼루션, 사전예약반응호조 리니지 2 : 레볼루션, 흥행의조짐이보인다 리니지 2 레볼루션 출시전반응호조로 흥행조짐감지 넷마블의신작모바일게임인리니지2: 레볼루션의흥행조짐이보인다. 리니지2: 레볼루션은엔씨소프트리니지2의지적재산권 (IP) 를활용한모바일 MMORPG 게임이다. 이번타이틀은 1월출시될예정이며현재사전예약이진행중이다. 당초 5개에서시작된서버수는기대이상의인파가몰리며 1개까지확장되었고공식카페가입자수는이미 2만명을넘어섰다. 국내시장에출시된대작 IP 기반 MMORPG 모바일게임은웹젠의뮤오리진이유일하다. 뮤오리진은출시이후최상위권매출을유지하고있어 IP의힘을검증해냈다. 두번째 IP 기반타이틀인리니지2: 레볼루션에도좋은성과가기대된다. 모바일시장경험치가높은넷마블, 리니지2의높은인지도, 최근모바일 MMORPG 의인기를고려했을때국내시장매출최상위권 (`1~3위 ) 도달성가능하다. 리니지 2 레볼루션 공식카페가입자수 2 만명상회 그림 8. 리니지 2 레볼루션카페 가입자수 2 만명상회 자료 : 네이버, IBK 투자증권 대작 IP 기반 MMORPG 의 검증된흥행력 그림 9. 뮤오리진국내앱마켓매출순위 꾸준히최상위권매출유지 ( 순위 ) 구글플레이 ios 16.1 16.2 16.3 16.4 16.5 16.6 16.7 16.8 16.9 5 1 15 2 25 3 자료 : 넷마블, IBK 투자증권 IBKS RESEARCH 7

엔씨소프트 (3657) 리니지 2 레볼루션 서버개수 5 개에서 1 개까지확장 그림 1. 리니지 2 레볼루션서버사전예약현황 서버 1 개까지증설 자료 : 넷마블, IBK 투자증권 언리얼 4 엔진활용 높은퀄리티그래픽구현 그림 11. 리니지 2 레볼루션스크린샷 높은퀄리티의그래픽 자료 : 넷마블, IBK 투자증권 대규모공성전 리니지 2: 레볼루션의 핵심콘텐츠 그림 12. 리니지 2 레볼루션스크린샷 핵심콘텐츠대규모공성전 자료 : 넷마블, IBK 투자증권 8 IBKS RESEARCH

김한경 6915-5653 리니지 2: 레볼루션흥행, 엔씨소프트수혜예상넷마블리니지 2: 레볼루션은 1월출시예정으로엔씨소프트 IP 활용모바일게임중가장먼저출시될계획이다. 리니지2: 레볼루션흥행시엔씨소프트는높은수준의로열티매출인식과더불어넷마블지분가치부각에따른긍정적영향을동시에받을것으로기대된다. 리니지 2: 레볼루션흥행 엔씨로열티매출확대 엔씨소프트는넷마블로부터 1% 수준의로열티수익을수취할것으로추정한다. 국내앱마켓최상위권매출을가정하면엔씨소프트는일.3~.6 억원수준의로열티매출을인식하게된다. 매출순위 3위를유지한다면 216년 22억원, 향후 12개월간 175억원의로열티매출이발생할것으로보인다. 이는 217년영업이익컨센서스의 4% 수준이다. 표 4. 리니지2: 레볼루션로열티수익시나리오 ( 단위 : 억원 ) 순위 일매출 (ios+android) 로열티수익 (1%) 16.3Q 16.4Q 12M 1위 6..6-27. 219. 3위 4.8.5-21.6 175.2 5위 3.6.4-16.2 131.4 자료 : IBK투자증권 보유중인넷마블 지분가치 (8.6%) 부각될것 내년도상반기로예정된넷마블상장시기가다가올수록엔씨소프트가보유한넷마블 지분가치 (8.6%) 역시부각될것으로보인다. 엔씨소프트는 215 년넷마블게임즈의주 식 2 만 9214 주를 3,8 억원에지분교환형태로취득하였다. 넷마블은올해상반기에만매출액 6,787 억원을기록하며전년동기대비 +54% 외형성장을달성하였다. 또한넷마블은지난 2분기유상증자를통해넷마블넥서스와넷마블엔투를완전자회사로편입하며상장시지분가치극대화에심혈을기울이고있다. 넷마블의하반기분위기도양호하다. 세븐나이츠의일본흥행지속, 6월출시한스톤에이지M도국내 1위권을유지하고있으며 4분기리니지2: 레볼루션까지성장에가세할예정이다. 넷마블과한배를탄엔씨에게도지분가치부각에따른수혜가예상된다. 그림 13. 넷마블실적추이 지속적인외형성장그림 14. 넷마블주주구성 엔씨소프트지분 8.6% ( 억원 ) 매출액 해외비중 영업이익률 4, 3,5 3, 58% 2,5 2, 1,5 15% 1, 5 14.1Q 14.3Q 15.1Q 15.3Q 16.1Q 7% 6% 5% 4% 3% 2% 1% % 자기주식,.2% 이재현,.8% 엔씨소프트, 8.6% HAN RIVER INVESTMENT, 22.2% 기타, 12.2% 방준혁, 28.4% CJ E&M, 27.6% 자료 : 넷마블, IBK 투자증권 자료 : 넷마블, IBK 투자증권 IBKS RESEARCH 9

엔씨소프트 (3657) 리니지 2: 레볼루션의흥행, 리니지 RK 와 M 에미치는영향제한적 리니지2: 레볼루션의흥행보다리니지RK와리니지M 흥행이더욱중요리니지2: 레볼루션영향제한적일것리니지1과리니지2는비교대상이아니다스타1과스타2가다르듯이 대작 IP 등장은모바일시장확대에기여 시장에서는리니지2: 레볼루션의흥행이엔씨소프트에부정적일수있다는우려도존재한다. 레볼루션의흥행시유저선점으로인해자체개발게임인리니지RK와 M이부진할수있다는지적이다. 자체개발타이틀의실적기여가 IP 대여게임보다월등히높아만약이같은상황이발생한다면부정적인것은사실이다. 자체개발의경우매출의 7% 가개발사몫이지만 IP 로열티수익은 1% 에불과하기때문이다. 따라서엔씨소프트입장에서는리니지RK와 M의흥행이리니지2: 레볼루션보다더욱중요하다. IBK투자증권은리니지2: 레볼루션의흥행이우려할사항은아니라고판단한다. 리니지 1과리니지2는확연히다른 IP이기때문이다. IP의의의는유저들의향수자극에있다. 리니지1은바람의나라와더불어국내온라인게임시장을개화시킨장본인으로 18년째서비스가지속, 누적가입자수는 1,만명을상회한다. 한국국민의 1/6은리니지가입자에해당하는것이다. 또한최근까지분기 94억수준의매출이발생하는가장성공적인 PC 온라인게임이다. 반면리니지2는분기 19억수준의매출로리니지1에비해서는저조한흥행을기록중이다. 리니지2 출시당시에도리니지2로옮겨갔던리지니1 유저들이다시리니지1으로복귀하는현상도있었다. 따라서동일한이름을사용함에도불구하고리니지1과 2의 IP 파워는비교대상이아니다. 리니지2: 레볼루션이흥행한다면, 리니지1 기반게임들은그보다더큰기대감을갖는것이타당하다. 비슷한사례로는스타크래프트 1과 2가있다. 스타크래프트는리니지 1과같은해인 1998년출시되어국내 PC방열풍을불러일으켰다. 현재까지도스타1은 PC방점유율은 6위를기록하며 RTS 장르왕좌를지키고있다. 후속작스타크래프트 2: 자유의날개는 21년큰기대와함께출시되었으나전작만큼큰반향을일으키진못했다. 스타1 과 2는같은이름을사용하고게임의세계관도연결되지만엄연히다른게임으로인식된다. 스타2 모바일이우선출시된다고해서스타1 모바일이흥행에실패할까? 그럴가능성은매우낮아보인다. 오히려대작 IP는기존게임과경쟁하기보다신규수요를창출할가능성이높다. 포켓몬고가출시되었을때에도다른모바일게임들의일매출은꾸준히유지되었다. 그만큼원작의팬을중심으로한신규유저들이유입, 모바일게임시장이전반적으로확대되었다. 리니지1은국내에서만큼은절대적인게임 IP여서이와유사한현상이발생할수있다. 따라서리니지2: 레볼루션, 리니지RK, 리니지M이동시에성공하는시나리오도충분히가능해보인다. 표 5. 리니지2: 레볼루션 vs 리니지RK, 리니지M 리니지2: 레볼루션 리니지RK 리니지M 개발사 넷마블 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 활용 IP 리니지2 리니지1 리니지1 장르 MMORPG MMORPG MMORPG 출시예정시기 1월 1월 ~11월 12월 R/S 1% 로열티수익예상 7% 7% 특징 대규모공성전 수집형 RPG, 리니지1 IP를캐주얼하게재해석 PC 리니지를모바일로이식 자료 : IBK 투자증권 1 IBKS RESEARCH

김한경 6915-5653 투자의견매수유지, 목표주가는 38, 원으로상향엔씨소프트에대해매수의견을유지하며, 목표주가는 38, 원으로상향한다. 업종최선호주지위도유지한다. 목표주가는 12개월포워드 EPS 16,18 원에목표 PER 24 배를적용하였다. 목표 PER은블소중국상용화직전엔씨소프트가부여받던밸류에이션이며당시에도본격적인신작모멘텀이반영되었다는측면에서현상황과유사하다고판단한다. 이는국내경쟁사대비높은수준이지만 1) 4분기부터본격화될엔씨소프트의모바일게임출시, 2) 내년도리니지이터널출시까지지속되는신작모멘텀, 3) 넷마블상장에의한지분가치부각까지다가올호재들이많아업종평균대비프리미엄은타당하다고판단한다. 표 6. 밸류에이션 항목 내용 12M Forward EPS (A) 16,18 Target PER (B) 24.배 AXB 384,432 Target Price 38, Current Price 283,5 Upside Potential 34.% 자료 : IBK투자증권 표 7. 216년엔씨소프트신작출시스케쥴 모멘텀본격화 분류 3Q16 4Q16 217 모바일게임 자체개발 리니지 RK 아이온레기온즈 ( 북미 / 유럽, 1~2월 ) 리니지M 블소모바일 ( 한국 / 대만, 1Q) 팡야모바일 해외스튜디오 4종 (1H) 리니지2 레전드 (17년말 ) 퍼블리싱 헌터스어드벤쳐 ( 일본 ) 로열티 리니지2 혈맹 ( 기출시 ) 리니지2 레볼루션 ( 넷마블 ) 갓오브하이스쿨 ( 일본 ) 리니지2 웹게임 (37 게임즈 ) 온라인게임 리니지이터널 CBT MXM( 북미 / 유럽, 1Q) AMP프로젝트 CBT 자료 : 엔씨소프트, IBK투자증권 IBKS RESEARCH 11

엔씨소프트 (3657) 표 8. 엔씨소프트분기별실적추정 ( 단위 : 십억원 ) 15.1Q 15.2Q 15.3Q 15.4Q 215 16.1Q 16.2Q 16.3Q 16.4Q 216 매출 188 218 195 238 838 241 241 226 26 967 YoY 6% 2% -8% 1% % 28% 11% 16% 9% 15% QoQ -78% 16% -1% 22% 1% % -6% 15% Lineage I 66 85 78 83 313 79 94 82 87 343 Lineage II 11 16 16 2 63 17 19 17 18 71 AION 18 2 17 19 74 2 18 17 18 72 Blade & Soul 27 3 25 32 114 54 49 48 48 199 Guild Wars I 2 22 21 37 11 Guild Wars II 3 2 2 3 9 31 16 15 15 77 Wild Star 1 2 2 2 7 COH 로열티 18 2 15 14 67 29 27 31 4 127 기타 26 21 22 3 99 1 16 14 32 7 매출원가 48 5 47 57 23 51 46 45 52 194 판관비 95 1 98 15 398 115 18 14 119 446 급여 44 47 47 4 177 54 53 53 55 214 경상개발비 26 23 24 28 1 29 25 25 26 15 지급수수료 1 12 1 12 45 12 12 1 15 5 광고선전비 4 5 7 11 26 8 5 5 1 28 기타 11 14 12 14 5 11 13 11 13 49 영업이익 45 67 5 75 237 76 86 77 89 327 OPM(%) 24% 31% 26% 32% 31% 31% 36% 34% 34% 34% YoY -5% 2% -33% -15% -5% 32% 16% 32% 8% 8% QoQ -28% 29% -17% 24% -1% 14% -5% 1% 세전이익 48 77 52 62 24 81 97 76 88 342 순이익 36 58 31 42 166 66 9 57 67 281 NPM(%) 19% 27% 16% 18% 28% 28% 38% 25% 26% 29% YoY -8% 7% -56% -33% 1% 45% 41% 62% 44% 6% QoQ -3% 41% -41% 13% 55% 37% -32% 1% 자료 : 엔씨소프트, IBK 투자증권 12 IBKS RESEARCH

김한경 6915-5653 그림 15. 엔씨소프트주가및이벤트 ( 원 ) 4, 35, 3, 25, 아이온중국상용화아이온한국상용화 영업이익수정주가블소 2차 CBT 블소한국상용화블소 1차 CBT 길드워2 블소중국상용화 혈맹 : 천당2 중국출시블소모바일중국출시길드워2 확장팩 ( 십억원 ) 1 9 8 7 6 2, 5 15, 4 1, 3 2 5, 1 8.1 8.7 9.1 9.7 1.1 1.7 11.1 11.7 12.1 12.7 13.1 13.7 14.1 14.7 15.1 15.7 16.1 16.7 자료 : 엔씨소프트, IBK 투자증권 그림 16. 엔씨소프트 12 개월 Forward PER Band 그림 17. 엔씨소프트 PBR Band 차트 ( 천원 ) 5 45 Price 15. 18. 21. 24. 27. ( 천원 ) 45 4 Price 2. 2.5 3. 3.5 4. 4 35 35 3 25 2 15 3 25 2 15 1 1 5 5 12.1 14.1 16.1 12.1 14.1 16.1 자료 : Quantiwise, IBK 투자증권 자료 : Quantiwise, IBK 투자증권 IBKS RESEARCH 13

엔씨소프트 (3657) 포괄손익계산서 재무상태표 ( 십억원 ) 214 215 216F 217F 218F ( 십억원 ) 214 215 216F 217F 218F 매출액 839 838 967 1,443 1,66 유동자산 1,2 1,83 1,429 1,63 2,36 증가율 (%) 1.8 -.1 15.4 49.2 15.1 현금및현금성자산 23 248 454 114 441 매출원가 22 23 194 289 315 유가증권 499 36 272 423 445 매출총이익 618 636 773 1,154 1,345 매출채권 9 89 115 179 188 매출총이익률 (%) 73.7 75.8 79.9 8. 81. 재고자산 1 1 1 1 1 판관비 34 398 446 656 727 비유동자산 679 1,136 929 1,25 1,279 판관비율 (%) 4.6 47.5 46.1 45.5 43.8 유형자산 241 234 218 197 178 영업이익 278 237 327 498 617 무형자산 95 64 61 56 53 증가율 (%) 35.5-14.6 37.9 52.2 23.9 투자자산 57 557 6 92 967 영업이익률 (%) 33.2 28.3 33.9 34.5 37.2 자산총계 1,699 2,219 2,358 2,88 3,316 순금융손익 18 2 2 19 2 유동부채 245 338 261 45 427 이자손익 17 2 19 19 2 매입채무및기타채무 8 11 8 12 12 기타 단기차입금 기타영업외손익 -5-16 -9-22 -24 유동성장기부채 종속 / 관계기업손익 -2-2 4 비유동부채 78 93 259 32 329 세전이익 289 24 342 495 614 사채 15 15 15 법인세 61 73 61 12 149 장기차입금 법인세율 21.3 3.5 18. 24.2 24.2 부채총계 323 43 52 725 756 계속사업이익 228 166 281 375 465 지배주주지분 1,361 1,77 1,833 2,149 2,554 중단사업손익 자본금 11 11 11 11 11 당기순이익 228 166 281 375 465 자본잉여금 222 441 432 432 432 증가율 (%) 43.4-26.9 68.8 33.6 24. 자본조정등 -99-1 -153-153 -153 당기순이익률 (%) 27.1 19.8 29. 26. 28. 기타포괄이익누계액 -8-3 -3-3 -3 지배주주당기순이익 23 165 281 375 465 이익잉여금 1,234 1,33 1,547 1,863 2,268 기타포괄이익 -4 5-3 비지배주주지분 15 19 5 5 5 총포괄이익 224 171 278 375 465 자본총계 1,376 1,789 1,838 2,154 2,56 EBITDA 315 272 359 524 64 비이자부채 323 43 371 576 66 증가율 (%) 3.9-13.5 31.6 46.1 22.1 총차입금 15 15 15 EBITDA 마진율 (%) 37.5 32.5 37.1 36.3 38.5 순차입금 -71-554 -576-387 -737 투자지표 현금흐름표 (12 월결산 ) 214 215 216F 217F 218F ( 십억원 ) 214 215 216F 217F 218F 주당지표 ( 원 ) 영업활동현금흐름 264 241 194 411 51 EPS 1,487 7,542 12,82 17,9 21,24 당기순이익 228 166 281 375 465 BPS 62,45 8,693 83,587 98,16 116,486 비현금성비용및수익 19 124 51 29 26 DPS 3,43 2,747 2,747 2,747 2,747 유형자산감가상각비 3 28 26 21 19 밸류에이션 ( 배 ) 무형자산상각비 6 7 6 4 4 PER 17.4 28.2 22.1 16.6 13.4 운전자본변동 -21 6-61 -12-2 PBR 2.9 2.6 3.4 2.9 2.4 매출채권등의감소 -11 1-28 -64-9 EV/EBITDA 1.5 15.2 15.7 11.1 8.6 재고자산의감소 성장성지표 (%) 매입채무등의증가 1 2-4 4 1 매출증가율 1.8 -.1 15.4 49.2 15.1 기타영업현금흐름 -52-55 -77 19 2 EPS 증가율 44.7-28.1 69.7 33.5 24.1 투자활동현금흐름 -176-517 65-823 -121 수익성지표 (%) 유형자산의증가 (CAPEX) -19-18 -9 배당수익률 1.9 1.3 1. 1. 1. 유형자산의감소 1 1 1 ROE 18.4 1.6 15.6 18.8 19.8 무형자산의감소 ( 증가 ) -2 1 ROA 14.3 8.5 12.3 14.3 15. 투자자산의감소 ( 증가 ) -38-675 111-32 -47 ROIC 15.6 11.2 25.1 259.6 516.6 기타 -117 174-38 -53-74 안정성지표 (%) 재무활동현금흐름 -12 31-7 72-61 부채비율 (%) 23.5 24.1 28.3 33.7 29.5 차입금의증가 ( 감소 ) 순차입금비율 (%) -51. -31. -31.4-18. -28.8 자본의증가 이자보상배율 ( 배 ) 9,729.2 7,379.5 11.6 155.1 192.2 기타 -12 31-7 72-61 활동성지표 ( 배 ) 기타및조정 4 11 17 매출채권회전율 9.8 9.4 9.5 9.8 9. 현금의증가 79 45 26-34 327 재고자산회전율 1,21. 1,22.6 1,56.7 1,889.7 1,741.4 기초현금 123 23 248 454 114 총자산회전율.5.4.4.6.5 기말현금 23 248 454 114 441 * 주당지표및밸류에이션은지배주주순익및지배주주지분기준 14 IBKS RESEARCH

김한경 6915-5653 Compliance Notice 동자료에게재된내용들은외부의압력이나부당한간섭없이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여작성되었음을확인합니다. 동자료는기관투자가또는제 3 자에게사전제공한사실이없습니다. 동자료는조사분석자료작성에참여한외부인 ( 계열회사및그임직원등 ) 이없습니다. 조사분석담당자및배우자는해당종목과재산적이해관계가없습니다. 동자료에언급된종목의지분율 1% 이상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당사는상기명시한사항외고지해야하는특별한이해관계가없습니다. 종목명 담당자 담당자 ( 배우자 ) 보유여부 수량취득가취득일 1% 이상보유여부 유가증권발행관련 계열사관계여부 공개매수사무취급 IPO 회사채지급보증 중대한이해관계 M&A 관련 해당사항없음 투자의견안내 ( 투자기간 12개월 ) 투자등급통계 (215.7.1~216.6.3) 종목투자의견 ( 절대수익률기준 ) 투자등급구분건수비율 (%) 적극매수 4% ~ 매수 15% ~ 중립 -15% ~ 15% 매도 ~ -15% 매수 12 93.8 업종투자의견 ( 상대수익률기준 ) 중립 8 6.3 바중확대 +1% ~ 중립 -1% ~ +1% 비중축소 ~ -1% 매도. ( ) 적극매수 ( ) 매수 ( ) 중립 ( ) 비중축소 ( ) Not Rated / 담당자변경 ( 원 ) 4, 35, 3, 25, 2, 15, 1, 5, 엔씨소프트주가및목표주가추이 과거투자의견및목표주가변동내역추천일자투자의견목표주가추천일자투자의견목표주가 215.4.12 중립 - 215.8.3 매수 275, 원 216.5.1 담당자변경 216.5.1 매수 32, 원 216.9.25 매수 38, 원 IBKS RESEARCH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