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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dia Report Issue & Trend ME2014038 14 년하반기결산및 15 년상반기전망디지털미디어이슈리포트 2014.12 DMC Report

2014 DMC REPORT 종합보고서 Sponsored by 2014 DMC REPORT 종합보고서자세히보기 >> http://www.dmcreport.co.kr/syn2014/intro.php 보고서관련문의는전화 (02-2015-6589) 나이메일 (report@dmcmedia.co.kr) 을이용해주시기바랍니다.

INDEX_14 년하반기결산및 15 년상반기전망리포트 I. 2014 년광고비결산 & 전망 1. 전체시장 2. 디지털시장 3. 모바일시장 Ⅱ. 디지털미디어이슈 NAVER: 네이버, PC-모바일대대적개편및 LINE글로벌서비스확장집중 DaumKakao: 다음카카오합병및온, 오프라인을연결짓는생활플랫폼출시 NATE: 네이트첫화면개편및주력컨텐츠강화움직임 SNS : 사진 / 동영상공유 좋아요 네이티브광고 좋아요 모바일메신저 : 수익다각화를위한메신저의플랫폼화가속 동영상 : 모바일로이동하는동영상소비패턴에맞춘움직임증대 IPTV, 급성장을통한가입자 1,000만명돌파 디지털 OOH, 52년만의옥외광고법개정을통한비약적발전기대 네이티브광고 : 네이티브광고의다양한활용 Programmatic Buying 시장 게임 : 모바일게임환경변화및광고시장전망 커머스 : 2015 주요커머스키워드 옴니채널소비 / 모바일쇼핑 IoT: IT시장의다음먹거리, 사물인터넷 Ⅲ. 2014 년하반기광고상품트렌드 1. 온라인 1) 스포츠시즌에맞춘스폰서쉽상품들이지속적으로출시 2) 효율극대화가능한실시간입찰방식의광고상품등장 2. 모바일 1) 모바일 DA, 주목도확보를위한상품의등장 2) 모바일동영상노출 / 주목도확보를위한신상품

Ⅰ. 2014 년광고비결산 & 전망

I. 2014 년광고비결산 & 전망 1. 전체시장 2014 년총광고비, 전년대비 4.3% 증가한 10.2 조원 2014 년광고시장은전년대비 4.3% 성장한 10.2 조원으로예상 - 동계올림픽, 월드컵, 아시안게임이라는 3 개의빅스포츠이벤트가개최되었으나, 그다지수혜를입은매체는없었으며, 모바일과 IPTV 등의개인화된미디어가성장하면서미디어의개인화가가속화되는경향 - 세월호여파로 2 분기에비정상적인광고매출을기록한것은예상치못했다고할수있지만, 빅 3 스포츠이벤트에도불구역성장한것은지상파광고시장에큰충격 총광고비및시장성장률 ( 단위 : 억원 ) 2015 년매체별광고시장규모전망 ( 단위 : 억원 ) 120,000 100,000 80,000 60,000 97,704 97,876 2.2% 4.3% 102,059 104,082 106,068 2.0% 1.9% 4.5% 4.0% 3.5% 3.0% 2.5% 2.0% 25,000 20,000 15,000-1.6% -1.8% -3.8% -2.6% 5.4% 28.2% 17.2% 5.5% 6.7% 1.0% 30.0% 20.0% 10.0% 0.0% 40,000 1.5% 10,000-10.0% 20,000 0.2% 1.0% 0.5% 5,000-20.8% -20.0% - 2012 년 2013 년 (E) 2014 년 (E) 2015 년 (E) 2016 년 (E) 0.0% - -30.0% 총광고비 성장률 2014 년 (E) 2015 년 (E) * 출처 : 신한금융투자 (2014) * Data : 코바코, 제일기획, 언론자료, Bloomberg, 신한금융투자추정 (2014)

I. 2014 년광고비결산 & 전망 2. 디지털광고시장 2014 년온라인광고비, 전년대비 19% 성장한 2.92 조원 2014 년온라인광고시장은전체광고시장내에서약 28% 를차지, 15 년성장률은약 9% 로, 약 3.19 조원으로전망 - PC 기반 (Web) 광고성장이둔화되었으며, 디스플레이광고 (DA) 성장의둔화와반대로검색광고 (SA) 성장은꾸준히성장 2014 년온라인광고시장은전년대비 19% 성장한 2.92 조원예상, 2015 년에는약 10% 성장한 3.1 조원이될것으로전망 - 2014 전체온라인광고시장에서의비중은각각 SA 48%, DA 23%, 모바일광고 29% 전망 - 모바일광고의급격한성장이눈에띄며, 2015 년모바일광고는약 27% 까지성장해전체온라인광고시장의약 33% 를차지할것으로전망 온라인시장광고시장규모 ( 단위 : 억원 ) 온라인광고비시장점유율 35,000 30,000 25,000 20,000 15,000 10,000 12,869 12,923 15,571 19,670 21,123 24,602 29,228 31,946 30 25 20 15 10 100% 90% 80% 70% 60% 50% 40% 30% 5,000 5 20% 10% - - 0% 광고비 성장율 DA 광고비 SA 광고비모바일광고비 * 출처 : 온라인광고협회 * 출처 : 온라인광고협회 (2014)

I. 2014 년광고비결산 & 전망 3. 모바일광고시장 2014 년모바일광고시장, 전년대비 28.2% 증가한 9,286 억원으로성장전망 2014 년국내모바일광고시장은전년대비 74.1% 성장한 7,244 억원달성예상 - 모바일광고시장규모는스마트폰의보급률의확대와 PC 이용시간성장정체로시장확대가급격히진행되어 2016 년 1 조 986 억원시장으로성장될전망 - 모바일광고비비중역시 14 년전체광고시장의규모대비 (10 조 2059 억원 ) 대략 7% 비중에서매년증가, 2016 년 10% 까지비중상승예상 국내모바일광고시장 2015 년 50% 이상성장전망 - 시장조사기관이마케터에따르면한국온라인광고비지출중에서모바일광고가차지하는비중이 38.4% 로전년대비 18.4% 상승 - 2015 년에는모바일광고가차지하는비중이 50% 가넘고, 2018 년에는세계에서가장높은 73.2% 비율을나타낼것이라고예측 - 성장하는모바일광고시장내점유율로는검색광고배너광고에이어 2013 년등장한보상형광고 (REWARD) 비중이높아지고있는추세 국내모바일광고시장전망 ( 단위 : 억원 ) 국내모바일광고시장점유율 12000 10000 8000 6000 4000 2000 0 10606 8329 4786 1898 736 2011 2012 2013 2014 2015(F) 180% 160% 140% 120% 100% 80% 60% 40% 20% 0% 100% 90% 80% 70% 60% 50% 40% 30% 20% 10% 0% 2011 2012 2013 2014(E,) 모바일광고비 성장률 검색광고배너광고보상형 (REWARD) * 출처 : 온라인광고협회 * 출처 : 미래창조과학부 / 한국인터넷진흥원

Ⅱ. 2014 년하반기 _ 디지털미디어이슈

Ⅱ. 디지털미디어이슈 NAVER: 네이버, PC-모바일대대적개편및 LINE글로벌서비스확장집중 DaumKakao: 다음카카오합병및온, 오프라인을연결짓는생활플랫폼출시 NATE: 네이트첫화면개편및주력컨텐츠강화움직임 SNS : 사진 / 동영상공유 좋아요 네이티브광고 좋아요 모바일메신저 : 수익다각화를위한메신저의플랫폼화가속 동영상 : 모바일로이동하는동영상소비패턴에맞춘움직임증대 IPTV, 급성장을통한가입자 1,000만명돌파 디지털 OOH, 52년만의옥외광고법개정을통한비약적발전기대 네이티브광고 : 네이티브광고의다양한활용 Programmatic Buying 시장 게임 : 모바일게임환경변화및광고시장전망 커머스 : 2015 주요커머스키워드 옴니채널소비 / 모바일쇼핑 IoT: IT시장의다음먹거리, 사물인터넷

Ⅱ. 디지털미디어이슈 네이버, PC- 모바일대대적개편및모바일검색서비스강화예정 네이버 PC- 모바일대대적개편 - 네이버소비자중심의컨텐츠소비를목표로 4 년만에통합검색페이지개편 - PC : 검색결과노출시지식 in, 블로그, 지식쇼핑등자체서비스위주로노출되는방식을탈피, 구글처럼이용빈도가높은외부홈페이지를우선보여주는방향으로변화 - 모바일 : 이용자들의모바일통합검색이용에대한철저한분석을기반으로검색모델링 UI 시스템등전분야에걸쳐사용자인터랙션을강화 모바일기기에최적화된통합검색및검색광고서비스계획 - 3 분기모바일광고매출비중중검색광고비중은불과 27% 였으나, 4 분기에는 30% 를넘어설전망이며 2015 년에는 50% 를웃돌것으로전망 ( 대우증권 ) - 모바일특성상검색이바로소비로이어지는비율이높기에, 전자상거래와연동하기위해신규출시한이미지중심의모바일검색광고 < 패션스퀘어 > 를출시하는등 PC 에서의영향력을모바일로도확장시키려는움직임이활발해질것으로전망 네이버서비스개편 (PC- 모바일 ) 모바일검색광고 PC 모바일 패션스퀘어 : 패션관련키워드검색시이미지 / 가격노출시켜주는광고상품스와이프방식을통해더많은상품을제공함 : 모바일기기의특성상리스트방식보다컨텐츠형식의이미지썸네일형태를채택 * 출처 : 네이버 / 대우증권 (2014)

Ⅱ. 디지털미디어이슈 다음카카오합병및온 오프라인을연결짓는생활플랫폼출시 다음카카오합병이후전망 - 2014 년 10 월 1 일다음카카오 (daumkakao) 가공식출범, 모바일플랫폼은물론온 오프라인연결비즈니스 (O2O), IoT 등을포괄하겠다는목표 - 다음카카오는모바일생활플랫폼으로서모바일기반신규서비스를대거출시할전망 ( 카카오택시등 ) - 다음카카오의총매출액중모바일매출비중은약 48%, 내년에도꾸준히상승할전망 다음카카오 ' 카카오게임하기 ' 종합마케팅툴로거듭날전망 - 기존카카오톡가입정보만으로서비스에참여할수있다는점에서접근성이한결용이 - 게임출시전사전예약마케팅진행시, 카카오의다양한채널을활용해통합마케팅이가능해짐 다음카카오생활플랫폼서비스 카카오게임하기 다음지도 + 서울마을버스 카카오택시 * 출처 : 각종기사참조 (2014.12)

Ⅱ. 디지털미디어이슈 네이트첫화면개편및주력컨텐츠강화움직임 네이트첫화면개편및검색 - 지식서비스이관및종료 - 지난 1 월다음카카오에검색서비스를이관한이후, 컨텐츠와디스플레이광고에집중하기위해첫화면개편및컨텐츠강화에집중 - 네이트지식서비스종료등, 일부서비스종료를통한조직슬림화계획 모바일서비스강화를통해해외시장진출역량집중 - 모바일환경에최적화된네이트, 네이트판, tbee 등모바일서비스를강화하여 2013 년대비전체트래픽 44%, 모바일 DA 66% 성장기록 - 싸이메라는글로벌누적다운로드 1 억 2 천만돌파를계기로, 남미시장에서인앱결제가가능한 ' 디지털아이템샵 ' 을탑재할예정 - 싸이메라를 SNS 플랫폼으로써성장시키려는노력등, 해외시장진출을위한역량강화움직임 첫화면개편 이슈 UP 네이트컨텐츠강화 네이트닷컴메인페이지하단에주요이슈관련컨텐츠를그리드방식으로보여주는서비스 이슈 UP * 출처 : 각종기사참조 (2014.12)

Ⅱ. 디지털미디어이슈 모바일메신저 : 수익다각화를위한메신저의플랫폼화가속 본격적인플랫폼으로의변화를보인하반기 - 카카오톡, 라인등의모바일메신저들이컨텐츠플랫폼, 마케팅플랫폼, O2O 커머스플랫폼등을다양하게출시 - 기존메신저서비스와의시너지및신규 O2O 사업으로의영역확대를진행하게됨에따라 2015 년부터본격적인광고수익증가가예상됨 2015 년, 다양한서비스를기반으로광고시장에서도꾸준한성장세를보일것 - 기존에캐시카우역할을하던모바일게임뿐아니라결제기능과연계해다양한서비스등을추가출시하면서, 모바일메신저수익구조도개선될전망 - 글로벌메신저들역시모바일메신저를플랫폼으로활용, 광고수익증대를통해모바일광고시장을성장시켜나갈것으로전망 모바일메신저플랫폼출시현황 세계모바일광고시장성장률 컨텐츠플랫폼마케팅플랫폼 O2O 커머스플랫폼 ( 단위 : 백만달러 ) 80000 32.8 35 카카오게임카카오뮤직카카오토픽 라인게임라인뮤직 ( 예정 ) 라인만화 옐로아이디스토리채널 라인 @( 라인앳 ) 라인비즈니스커넥트라인공식계정 ( 유료 ) 카카오페이뱅크월렛카카오카카오픽카카오택시 ( 예정 ) 라인페이 ( 예정 ) 라인몰라인셀렉트 ( 예정 ) 라인마르쉐 ( 예정 ) 라인택시 ( 예정 ) 라인와우 70000 60000 50000 40000 30000 20000 10000 0 3.4 17.6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30 25 20 15 10 5 0 * 전반적으로모바일중심으로플랫폼을변화시키는양상이비슷하게나타남 글로벌모바일광고시장 온라인광고대비비중 * 출처 : KT 경제경영연구소 * 출처 : Magna Global, 하나대투증권

Ⅱ. 디지털미디어이슈 SNS : 사진 / 동영상공유 좋아요 네이티브광고 좋아요 페이스북, 동영상광고분야에서수익창출을위한움직임활성화 - 서비스내동영상재생횟수가 1 일 10 억건을돌파하면서, 유튜브의강력한도전자로떠오르고있음 - 동영상제공과관련한다양한기능을추가로출시, 모바일동영상광고시장진출을위한움직임을활발하게진행 페이스북의인스타그램, 트위터의바인등동영상 / 사진전문 SNS 이용률이증가할것으로예상 - 사용자의모든일상이 SNS 에동기화되는 Life-Syncing ( 라이프싱킹 ) 현상이활발해지면서, 동영상이나사진공유등의역할을하는비주얼중심 SNS 플랫폼이활성화될전망 - 사진 / 동영상등의형태로기업이나브랜드를자연스럽게노출시키는네이티브광고의활용이더욱늘어날것으로보임 페이스북동영상관련기능추가 비주얼컨텐츠 SNS 와네이티브광고 비디오공유모바일앱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이인수 * 동영상컨텐츠집중을위해 조회수 기능을추가한모습 ( 좌 ) : 이를통해높은조회수를보유한동영상의광고여부와및효율측정이가능 * 동영상을본사용자에게 관련동영상추천 기능을추가한모습 ( 우 ) : 해당동영상과관련있는기업 / 브랜드의관련영상을추천함으로써관심사타겟팅이가능해짐 비디오공유모바일앱 바인 트위터가인수 일부국가에서시행중인인스타그램광고 * 이미지출처 : newsroom.fb.com * 출처 : 각종기사참조 (2014.12)

Ⅱ. 디지털미디어이슈 동영상 : 모바일로이동하는동영상소비패턴에맞춘움직임증대 디바이스다양화로방송컨텐츠소비트렌드는이동중 - 인터넷이용자들의컨텐츠소비패턴이모바일로이동해, 2016 년에는전체인터넷이용자수대비 87% 이상이모바일을통해컨텐츠를소비할전망 - 모바일트래픽중에서도동영상이차지하는비중은 2017 년 74% 까지높아질전망 2015 년대세가될모바일동영상시장의주도권다툼전망 - 커져가는모바일동영상시장내점유율 1 위를유지하고있는유튜브에대응하기위해, 네이버와다음카카오는 SMR 과지상파컨텐츠독점계약을맺고파격적인광고수익조건과함께광고영업권을이관 - 국내유튜브를통한지상파컨텐츠제공이힘들어짐에따라, 1 위를고수하던모바일동영상시장에는어떤변화가생기게될지귀추가주목 컨텐츠소비패턴의변화 ( 단위 : 십억명 ) ( 단위 : %) 동영상스트리밍점유율현황 3 100 PC 온라인시간점유율 모바일시간점유율 2.5 80 (%) (%) 2 1.5 60 곰 TV 곰 TV 1 40 판도라 TV 판도라 TV 0.5 20 유튜브 79.91 유튜브 50.37 0 2012 2013 2014 (E.) 2015 (E.) 2016 (E.) 0 모바일인터넷접속자수 전체인터넷이용자중모바일이용자비중 PC 온라인점유율 79.9% / 모바일점유율 50.3% 로유튜브가동영상스트리밍시장점유율 1 위네이버 / 다음은각 1~2% 대였지만, SMR 계약이후변화가일어날것으로전망 * 출처 : emarketer, KB 투자증권 * 출처 : 코리안클릭 (2014.10)

Ⅱ. 디지털미디어이슈 IPTV, 급성장을통한가입자 1,000 만명돌파 IPTV 와같은신규광고시장의성장이전통매체광고시장하락폭을메움 - 지상파방송의광고시장규모는 2003 년이후지속적으로하락하고있는추세인반면, IPTV 가입자는 10 월말 1,000 만명돌파하며광고시장으로써도꾸준히성장중 - 건너뛰기가불가능한 IPTV 광고특성상, 주목도가높고타매체에비해광고비가저렴한편이라는점에서, 내년도광고매출액역시 1,000 억돌파하는수준으로성장할수있을것 IPTV- 모바일 IPTV 전망 - 경쟁자로떠오른인터넷미디어 (OTT) 로의이탈을방지하고, 기존가입자들의유지를위해서는컨텐츠발굴과투자가중요하게될것이라는전망 - LTE 가입자수증가에따라, 모바일 IPTV 가입자수도 1,000 만명을돌파핵심유료방송플랫폼으로의변화전망 IPTV 가입자증가현황 모바일 IPTV 서비스업체및가입자수 ( 단위 : 만명 ) 1200 1000 800 600 * B tv : 8 월추산유료가입자 : 200 만 400 200 * 올레 tv : 8 월추산유료가입자 : 120 만 0 2014 년 1Q 2014 년 2Q 2014 년 3Q 2014 년 10 월말 LG 유플러스 SK 브로드밴드 KT 올레 TV * U+ tv : 8 월추산유료가입자 : 190 만 * 출처 : 각종기사참조 (2014.12)

Ⅱ. 디지털미디어이슈 네이티브광고의다양한활용 2014 년하반기는네이티브광고의전성기 - 네이티브광고는유저가컨텐츠의일부로인식하게해, 거부감은덜고주목도를높일수있는광고 - 특히모바일기기와같이작은화면에서, 상대적으로광고에대한거부감이높은상태의유저에게자연스럽게녹아들수있다는점에서카카오스토리나페이스북과같은 SNS 를통해네이티브광고방식이각광받는중 이미지 + 비디오 + 오디오등복합요소포함한신규네이티브광고를통한통합브랜딩기대 - 네이버는검색결과에서컨텐츠로작성된블로그포스팅을노출시키는네이티브광고상품인파워컨텐츠서비스를베타서비스중 - 컨텐츠 UI 와비슷한형태로제공되는특성을살려, 정보탐색이많은고관여업종을중심으로점점다양한영역으로확장발전될전망 카카오스토리 / 페이스북네이티브광고예시 네이버파워컨텐츠 PC 검색화면 모바일검색화면 플랫폼내컨텐츠와동일한형태로구성되어사용자가거부감없이광고를접하고호감을극대화할수있도록설계 특정키워드검색시노출되는블로그포스팅광고로기존의파워링크대비이미지 + 글의구성을통한주목도상승효과가기대됨

Ⅱ. 디지털미디어이슈 Programmatic Buying 시장 - 1 Programmatic buying 이란무엇인가? 광고인벤토리소스를실시간 (in real time) 으로입찰 (Bidding) 하여, 특정한광고하나를특정문맥을소비하고있는한명의소비자에게전달하기까지의과정 - George John, CEO, Rocket Fuel Programmatic buying 시장의주요기능적요소 - AD Exchange : 다양한 Ad Network 들의인벤토리를단일 market place 에서통합구매가능한시장 - DSP(Demand Side Platform) - DSP 의단일한 UI 내에서다양한 Exchange 의인벤토리를구매할수있는플랫폼 - SSP (Supply Side Platform) 여러개의 Exchange 와 Ad Network 에서발생되는거래를단일 UI 에서관리하는플랫폼 Programmatic Buying 수익모델및주요플레이어 미국 Programmatic AD 광고비점유율 83% AD Exchange DA 인벤토리의 impression 단위 CPM 거래수수료 DoubleClick, Right Media, OpenX, adbrite, Ad Desk, AdECN, Acxiom 등 63% DSP 매체사의계약및수익쉐어, RTB 거래수수료, CPA 과금등 InviteMedia, MediaMath, DataXu, AppNexus, Triggit, BrandScreen, MicroAD, Mediacube 등 SSP SSP 거래통한 Publisher 의수익 share, 기술사용에대한비용등 AdMeld, YieldEx, Rubicon, Pubmatic, 애드립, 애드믹스등 2011 2012 2013 2014(e.) 2015 2016 2017 RTB Non-RTB 출처 : 각종자료취합 출처 : 이마케터

Ⅱ. 디지털미디어이슈 Programmatic Buying 시장 - 2 Programmatic buying 의국내시장현황 - 제일기획 미디어큐브 본격세일즈시작, 해외업체의한국시장진출본격화 포털사이트의 RTB 시스템도입을통한광고효율증대의움직임 - 실시간고객세분화, 자동구매등이가능하다는점에서세계시장에서도점차비중이높아지고있는트렌드를따라포털사이트에서도 RTB 시스템을도입 - 네이버의 리얼뷰, 다음카카오의 ad@m/ddn / 카카오스토리성과형 등의상품출시및개편으로, 그간비합리적이던과금체계및효율성에대한불편점을개선할수있을것으로전망 - 국내주요매체를시작으로미디어렙과대행사들의 RTB 시장진출이본격화되면서, 세계광고시장흐름처럼국내 RTB 시장역시확대될것으로전망 Programmatic Buying 국내시장현황 국내주요 RTB 서비스상품 브랜드명국내런칭시기비고 미디어큐브 ( 국내 ) TTD ( 미국 ) 2014 년 1 월런칭 2014 년하반기 제일기획운영현재 25 개대행사계약진행중 메조미디어및나스미디어계약진행 sizmek ( 미국 ) 2014 년상반기독자세일즈진행 리얼뷰 : 실시간입찰, CPV( 시청시과금 ) 방식으로효율적인광고관리가능 ad@m / DDN : PC 와모바일네트워크상품을실시간으로구매, 합리적이고편리한입찰 MicroAD ( 일본 ) 2014 년 9 월독자세일즈진행 Adinte ( 일본 ) 2015 년 1 월모바일전문 DSP 카카오스토리성과형 : 카카오스토리에노출되는상품으로실시간입찰 / 관리가가능해효율운영가능 출처 : 각종자료취합 출처 : 각종자료취합

Ⅱ. 디지털미디어이슈 모바일게임 : 모바일게임환경변화및게임시장전망 2015 년모바일게임마케팅효율분석에대한관심이더욱커질전망 - 모바일게임출시후, 일주일이내에성공여부가판가름나는구조가지속되면서, 설치된게임의생존율을높이기위한마케팅효율극대화에주목 모바일게임의성장과더불어모바일게임광고시장성장이눈에띄게두드러질전망 - 2014 G-star, 수상작들대부분모바일위주의흐름을보인것과마찬가지로, 전체게임시장내게임광고와모바일게임의예상증감률은온라인게임이나 PC 게임대비높을것 - 모바일게임광고시장에서많이이루어졌던보상형 (CPI) 광고상품진행보다, 진성유저를확보할수있는비보상형 (Non CPI) 광고상품진행이증가할것으로전망 게임광고사이클 유저수 국내게임시장규모와전망 ( 단위 :? 원 ) 100,000 모바일게임, 연평균 10% 대꾸준히성장중 보상형 (REWARD) : 런칭시, 신규유저확보목적 80,000 60,000 8351 9477 10546 11589 12649 13756 14973 40,000 비보상형 (Non-REWARD) : 이후, 진성유저확보목적 20,000 0 체리피커이탈 기간 * 출처 : DMC 미디어내부자료재가공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게임광고콘솔게임온라인게임 PC 게임모바일게임 * 출처 : 한국컨텐츠진흥원 (2014)

Ⅱ. 디지털미디어이슈 커머스 : 2015 주요커머스키워드 옴니채널소비 / 모바일쇼핑 모바일기기를중심으로다양한디바이스와채널을유기적으로결합한형태의옴니채널쇼핑이화두 - 전체인터넷쇼핑매출액중모바일매출액이차지하는비중은약 29.1% 로, 전년대비 122.3% 상승한수치 - 언제어디서나접속가능한모바일쇼핑에대한비중이높아지면서, 모바일과타채널들이유기적으로연결된옴니채널마케팅에도많은관심이주목 모바일비중이확대되면서인터넷쇼핑몰시장규모는약 14.3% 성장할것으로전망 - 모바일쇼핑외에도오프라인유통기업의온라인몰강화등이인터넷쇼핑몰시장규모를확대시킬것 - 따라서온 오프라인을동시에이용하는옴니채널등소비트렌드에맞춘서비스확대목적의옴니채널마케팅이활발해질것으로기대 국내온라인쇼핑시장규모 ( 단위 : 억원 ) 국내커머스시장성장전망 20% 600000 50% 500000 40% 15% 14.30% 400000 30% 10% 300000 200000 100000 20% 10% 5% 0% 2.40% 3.80% 3.20% -5% 인터넷쇼핑몰 편의점 대형마트 홈쇼핑 전통시장 0 2013 2014 2015 (e.) 0% -5% 모바일매출액 PC 매출액모바일비중 -10% * 출처 : 한국온라인쇼핑협회 '2014 온라인쇼핑시장에대한이해와전망 * 출처 : 한경닷컴

Ⅱ. 디지털미디어이슈 IoT : IT 시장의다음먹거리, 사물인터넷과그활용 디바이스의발달과맞물려사물인터넷이더욱활성화될전망 - 1 인당보유하고있는인터넷연결디바이스가늘어나고, 디바이스간의연동이확대되면서사물인터넷활용가능성이더욱커짐 - 사물인터넷이모든분야에본격적으로접목될기반을마련한하반기, 2015 년부터본격적인활용이가속화될전망 사물인터넷의대표주자라고할수있는비콘서비스를이용한마케팅활성화전망 - 모든디바이스가인터넷에연결됨에따라, 정교한타겟팅이가능해지면서생활밀착형마케팅이활발해질전망 ( 할인쿠폰, 정보제공등 ) - 오프라인중심의유통채널역시사물인터넷과비콘을도입한옴니채널마케팅에박차를가하게될것 인터넷에연결되는디바이스및 1 인당보유수 비콘서비스종류 600 억개 6.58 7 개 500 억개 6 개 400 억개 5 개 300 억개 3.47 4 개 3 개 200 억개 2 개 100억개 0억개 130 150 220 280 330 400 500 2014 년 2015 년 2016 년 2017 년 2018 년 2019 년 2020 년 1 개 0 개 아이비콘 시럽 * 출처 : IBM &IBSG

Ⅲ. 2014 년하반기광고상품트렌드

Ⅲ. 2014 년하반기광고상품트렌드 Ⅰ. 온라인 1. 스포츠시즌에맞춘스폰서쉽상품이지속적으로출시 2. 효율극대화가능한실시간입찰방식의광고상품등장 Ⅱ. 모바일 1. 모바일 DA, 주목도확보를위한상품의등장 2. 모바일동영상노출 / 주목도확보를위한신상품

Ⅲ. 2014 년하반기광고상품트렌드 1. 온라인 스포츠시즌에맞춘스폰서쉽상품들이지속적으로출시 주요포털을중심으로다양한매체에서 2014 스포츠이벤트였던아시안게임 / 해외축구중계스폰서십등의패키지를연달아출시 - 주요포털 : 포털사이트의특집페이지등을통한광고노출을통해노출량극대화가가능한특징 - 버티컬매체 : 특정매체 ( 언론 ) 등을통한노출로코어타겟층을향한도달률극대화가가능한특징 E- 스포츠에대한관심이점점높아지면서, 여느스포츠스폰서십못지않게관련패키지들이다수출시됨 스포츠중계스폰서십 E- 스포츠중계스폰서십 동영상패키지는물론, 관련기사에광고를노출시키는언론사패키지까지다양한구성을통해노출량 / 도달률극대화 동영상패키지는물론, 관련기사에광고를노출시키는언론사패키지까지다양한구성을통해노출량 / 도달률극대화

Ⅲ. 2014 년하반기광고상품트렌드 1. 온라인 효율극대화가능한실시간입찰방식의광고상품등장 RTB(RealTime Bidding, 실시간입찰 ) 방식을통한광고입찰경쟁시작 - 주요매체에서광고효율극대화를위한시스템재정비를통해, RTB 방식의광고상품들을대거출시 : 네이버 < 리얼뷰 > : 단순히입찰가를통해결정되는것만이아니라, 품질지수를고려한실시간노출순위반영을통해효율적인운영이가능한상품 : 다음카카오 < 아담 >: (2 월개편예정 ) CPC 고정단가로판매되던아담상품을입찰을통한과금방식으로변경, 효율성극대화가목적 : 다음카카오 < 카카오스토리성과형광고 > : 기간 / 예산등의자율설정및광고 ON/OFF 가간단해실시간피드백을가능케해효율적인운영이가능 RTB 방식의광고상품들 네이버 - 리얼뷰 다음카카오 - 아담 다음카카오 카카오스토리성과형

Ⅲ. 2014 년하반기광고상품트렌드 2. 모바일 모바일 DA, 주목도확보를위한상품의등장 PC 보다작은모바일기기의한계를극복하고자, 애니메이션추가 / 확장과같은다양한시도가이루어짐 - 카카오픽의경우리스트의상품이스크롤시흔들거리는모션과함께주목도를향상, 추후비슷한형태의광고상품리스트에도적용가능할것으로보임 - 디엔에이소프트의모바일네트워크상품레몬의경우, 작은팝업터치시사이즈확장형태로진행 카카오픽리스트내 모션 디엔에이소프트네트워크내 레몬 " 화면스크롤시상품이미지가위아래로흔들거리는모션작동

Ⅲ. 2014 년하반기광고상품트렌드 2. 모바일 모바일동영상노출 / 주목도확보를위한신상품 모바일동영상컨텐츠소비가증가함에따라, 다양한모바일동영상광고상품이출시 - 다음카카오 M. 브랜딩스테이션의경우포털사이트내일독점상품으로노출과주목을동시에확보가능한상품 - 리치빔멸치 TV 의경우동영상광고리워드를제공하는신규매체, 유저의액션이있어야 ( 광고영상송출중 A/B 를선택하는등 ) 리워드지급이가능해, 확실한주목도향상이가능하다는특징이있는상품 다음카카오 - M. 브랜딩스테이션동영상형 리치빔 - 멸치 TV 영상재생중화면에나타나거나음성으로나오는알파벳을확인하고오른쪽 A/B 를선택해유저가반응을해야리워드제공 DA 와동영상광고의결합형태초수에제한이있는일반프리롤상품과달리동영상초수에제한이없어풍부한스토리텔링이가능함 ( 용량제한 : 500M) 영상이끝난뒤전화 / 구매 / 상담신청등의랜딩페이지로유도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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