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 Ⅰ. 자율규제개요 1 1. 자율규제추진배경 1 2. 자율규제목적 1 3. 자율규제방향 1 4. 자율규제내용 1 (1) 적용플랫폼및등급 1 (2) 적용대상 2 (3) 적용방식 2 Ⅱ. 자율규제진행현황 6 Ⅲ. 자율규제모니터링결과 모니터링기간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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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DEA 자율규제모니터링월간보고서 2015. 11.

< 목차 > Ⅰ. 자율규제개요 1 1. 자율규제추진배경 1 2. 자율규제목적 1 3. 자율규제방향 1 4. 자율규제내용 1 (1) 적용플랫폼및등급 1 (2) 적용대상 2 (3) 적용방식 2 Ⅱ. 자율규제진행현황 6 Ⅲ. 자율규제모니터링결과 11 1. 모니터링기간 11 2. 모니터링대상 11 3. 모니터링결과 11 (1) 전체게임준수율 11 (2) 플랫폼별준수율 12 (3) 인기상위게임준수현황 12 Ⅳ. 향후계획 14 1. 자율규제모니터링 14 2. 자율규제인증심사 ( 지속 ) 14 3. 자율규제우수기업대상신설 14 4. 자율규제인증제도보완 15 5. 자율규제가이드라인설명회개최확대 15

Ⅰ. 자율규제개요 1. 자율규제추진배경 o 확률형아이템으로인해발생되는부작용에대한업계차원의공감대를형성하였으며, 관련문제해결을위해협회를중심으로자율규제진행 2. 자율규제목적 o 게임이용에충분한정보를제공하여이용자의예측가능성확보 및합리적인소비유도를통한건전한게임문화조성 3. 자율규제방향 o 합리적소비유도및무분별한소비억제를위한게임이용자대상 정보제공강화 4. 자율규제내용 (1) 적용플랫폼및등급 - 플랫폼 : 온라인, 모바일 - 등급 : 청소년이용가게임 ( 전체이용가, 12 세이용가, 15 세이용가 ) - 1 -

(2) 적용대상 o 캡슐형유료아이템 1) - 이용자가게임머니 2) 및캐시 3) 등을이용하여구입하고, 개봉을통해 내용물을확인할수있는아이템. o 유료인챈트 - 캐릭터를비롯하여무기및방어구, 카드등아이템의성능을업그레이드하기위한행위 ( 강화, 진화, 조합및합성등의유형이존재 ). - 캐시또는캐시아이템 ( 캐시로구매한 ) 이사용되고, 확률에의해결과가결정되는경우자율규제적용 (3) 적용방식 o 캡슐형유료아이템 1) 최근게임산업비즈니스모델다변화과정에서등장한확장형 ( 혼합 ) 아이템의경우, 캡슐형유료아이템이포함되었을시자율규제적용 2) 게임머니란게임내에서통용되는화폐를말하며, 게임플레이를통해획득가능. 3) 캐시란 결제행위를통해 1 차적으로획득하는재화 를의미. - 2 -

- 3 -

- 4 -

o 유료인챈트 - 이용자가게임내에서인챈트행위를하기전에인챈트결과에대하여이용자의예측가능성을담보할수있는의미가포함된문구를자율적으로게임내게시 사전경고문구표시 : 경고문구에는재료아이템또는주재료의소멸, 이용자의사의재확인, 인챈트가능성공지, 인챈트예상결과공지등다양한유형이있으며각게임이갖는특성에맞게자율적으로표시 - 5 -

Ⅱ. 자율규제진행현황 o 2014년 11월청소년보호을위한업계자율규제발표 -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 는청소년의게임이용및소비증가에따른청소년보호노력의필요성에공감 실질적청소년보호와즐겁고건전한게임문화조성을위한게임업계자율규제를선언 - 6 -

- 7 -

o 2015년 4월초 K-iDEA 협회장취임및자율규제확대 강화선언 - 강신철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장은취임식에서자율규제, 협회진흥책, 외연확대세가지목표설정 - 1차적으로기존자율규제안에대해확대 강화안발표선언 o 2015년 4월말게임업계자율규제확대 강화추진 - 게임이용및아이템구매등에충분한정보를제공하여이용자의예측가능성확보및합리적인소비를유도함으로써게임이용자의합리적선택및건강한게임문화환경을조성하기위해자율규제확대안발표 - 8 -

o 2015 년 5 월자율규제가이드라인설명회진행 - 자율규제적용대상및방식, 적용시기등에대한설명회진행 o 2015 년 7 월자율규제전면시행및모니터링진행 - 자율규제미준수사업자대상준수권고 - 9 -

o 2015년 12월 K-iDEA 자율규제인증제도시행 ( 예정 ) - 12월 1일부터 K-iDEA 자율규제인증제도전면시행, K-iDEA 홈페이지에서인증신청서를다운받아온라인접수, 매월말자율규제준수게임발표예정 - 인증수수료전액은게임문화재단에기부하여 청소년보호를위한사회공헌비용 으로활용예정 o 자율규제의인증을대표할수있는상징물로나무, 열쇠구멍, 조이스틱을기본모티브로활용한디자인 게임내의분쟁해결을위한열쇠구멍이자게임업계를상징하는조이스틱과청소년을의미하는나무를전체형상으로함 자율규제를통한청소년보호및건전한게임문화를조성하고자하는의미를담아냄 - 10 -

Ⅲ. 자율규제모니터링결과 1. 모니터링기간 : 2015 년 10 월 1 일 ( 목 ) ~ 11 월 30 일 ( 화 ) 2. 모니터링대상 : 협회회원사자율규제적용대상게임물 o 온라인 : 게임트릭스 PC방사용시간점유율 100위내게임이며, 자율규제적용대상게임은총 32개 o 모바일 : 오픈마켓상위 100위내게임이며, 자율규제적용대상게임은총 36개 3. 모니터링결과 o 준수현황 (1) 전체게임준수율 - 자율규제적용대상게임물 68개중 87% 인 59개게임자율규제준수 4) 반영비율 Gevolution 참조 (http://www.gevolution.co.kr/rank/overall.asp) - 11 -

(2) 플랫폼별준수율 - 온라인 : 자율규제적용대상게임물 32 개중 94% 인 30 개게임자율 규제준수 - 모바일 : 자율규제적용대상게임물 36 개중 81% 인 29 개게임자율 규제준수 (3) 인기상위게임준수현황 - 온라인 : 자율규제적용대상게임물 18 개게임모두자율규제준수 - 모바일 : 자율규제적용대상게임물 21 개중 89% 인 17 개게임자율 규제준수 - 12 -

o 자율규제준수게임물 서든어택 카오스온라인 피파온라인3 슬러거 던전앤파이터 아이마 사이퍼즈 도타 2 메이플스토리 엘소드 카트라이더 바람의나라 스페셜포스 마비노기 카운터스트라이크온라인 클로저스 하스스톤 미르의전설 2 버블파이터 프로야구매니저 마비노기영웅전 MVP 베이스볼온라인 카운터스트라이크온라인 2 넷마블사천성 메이플스토리2 테일즈위버 크레이지아케이드 (BNB) 라그나로크 테일즈런너 다크에덴 아바 프리스톤테일 길드오브아너 블레이드 for Kakao 뮤오리진 천룡팔부 프렌즈팝 for Kakao 크루세이더퀘스트 세븐나이츠 for Kakao 영웅의군단 모두의마블 for Kakao 영웅의군단 for Kakao 백발백중 for Kakao 드래곤가드S for Kakao 레이븐 with NAVER 크리티카 : 천상의기사단 FIFA ONLINE 3 M by EA SPORTS 낚시의신 별이되어라! for Kakao 사커스피리츠 서머너즈워 : 천공의아레나 차구차구 for Kakao 몬스터길들이기 for Kakao 천지를베다 MARVEL 퓨처파이트 포켓메이플스토리 for Kakao 하스스톤 : 워크래프트의영웅들 우파루마운틴 for Kakao 영웅 for Kakao 이사만루2015 KBO 러스티블러드 - 13 -

Ⅳ. 향후계획 1. 자율규제모니터링 o 상시모니터링을진행하여자율규제미준수게임업체에지속적권고및준수요청 o 인증심사후에도지속적인사후관리를진행할것이며, 통한장기적자율규제준수기대 2. 자율규제인증심사 ( 계속 ) o 매월인증심사기간및절차에맞추어진행 3. 자율규제우수기업대상신설 o 2015 대한민국게임대상 자율규제이행우수기업상 수상 - 제 1 회자율규제이행우수기업상에 ( 주 ) 넥슨코리아 선정 - 14 -

4. 자율규제인증제도보완 o 자율규제민간협의체운영을통해현시행중인자율규제내용에 대한지속적검토및준수강화방안마련 5. 자율규제가이드라인설명회개최확대 o 자율규제준수강화를위해설명회개최를확대할예정 - 15 -

관련문의처 ( 사 )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 서울특별시강남구논현로 67 길 66 기초전력연구원 B/D 4 층 Tel : 02)3474-2702 / Fax : 02)3477-2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