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milar documents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hwp

< C4DCC5D9C3F7BBEABEF7C5EBB0E828C0CFB9DDB9E8C6F7BFEB292DC3D6C1BE2E687770>

1 TV,,, One Source Multi Use ,.,...,.

2 KISDI STAT Report / Vol 지상파방송제작 구매내자체제작의비중은전년대비 5%p 증가한 51.7% 를차지 ( 외주제작 47.1%, 구매 1.2%) - 방송채널사용사업자 () 는전년대비 5.1% 증가해 2016년기준

성도

197


부서: 감사담당관 정책: 행정의 투명성 제고 단위: 민원발생사전예방 1)민원심의위원 수당 70,000원*9명*3회 1, 업무추진비 5,800 5, 시책추진업무추진비 5,800 5, )민원심의 업무추진 250,000원*4회 1,000

<B9E6BCDBB0FCB7C3C5EBB0E8C0DAB7E1C1FD2E687770>

[로플랫]표준상품소개서_(1.042)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언론중재01-119

산업별인적자원개발위원회역할및기능강화를위한중장기발전방안연구 한국직업자격학회

7월1일자 최종.hwp

방송통신위원회지정 국내제작편성규제제도 개선방안연구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외주제작정책의변화 년외주제작을둘러싼제도, 정책변화는특수관계자외주폐지에따른후속조치의성격을지닌다. 법개정에따른외주제작시장위축을우려, 이를어떻게제도적으로보완할지논의하고일부제도들이후속조치로정비되기도했다

2 조중동 `친노 운동권 배제' 종용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정청래 의원 등 구체적 인물을 특정 하며 노골적 낙천여론을 조장해왔다. 그러나 이들의 주장은 그저 감정적인 이유만을 들이대며 악의적 주장을 퍼부은 것 에 불과하다. 이들이 제시하는 기준이 친노 운동권, 막말,

**09콘텐츠산업백서_1 2

경제에 대한 압력 증대로 이어져, 다양한 사업자의 인수합병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전망을 낳고 있다. 개인방송의 활성화와 MCN(multi-channel network)의 부상 양띵, 대도서관, 김이브 등 유튜브나 아프리카TV 등을 중심으로 활약하는 스타 BJ가

26-ÀÌÇýÂùÅä·Ðȸ

<C7D1B1E62DBACEB8B6C0FCB1B9BDC9C6F720C0DAB7E1C1FD2E687770>

CC hwp

<B9E6BCDBC4DCC5D9C3F720B1DBB7CEB9FAC8AD20C0FCB7ABB0FA20C1A4C3A5B0FAC1A620B0B3B9DFBFACB1B82DC6EDC1FD2E687770>

2012 방송영상산업백서 CONTENTS 제 1 부 국내 방송영상산업 주요 이슈 제 1 장 주요 이슈와 향후 전망 제 1 절 주요 이슈 소개 2 제 2 절 종합편성채널 출범 이후 진단과 전망 5 제 3 절 방송사 장기 파업 19 제 4 절 지상파-케이블 프로그램 재전송

전파방송통신저널 < 표 1> 방송산업매체별매출액 ( 단위 : 백만원 ) 구분 방송서비스매출액 8,635,240 9,719,862 10,534,374 10,958,121 지상파방송 3,542,552 3,705,982 3,890,149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2018 년방송산업실태조사결과주요내용 년방송산업실태조사결과주요내용 방송산업실태조사연구팀 목적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이매년수행하고있는 방송산업실태조사 는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방송통신위원회가주관하는국가승인통계로방송산업분야별시설현황, 인력현황, 재무현

자료1 분기별 시청률 추이 (%) 사분기 2사분기 3사분기 4사분기 1사분기 2사분기 3사분기 4

<BACFC7D1B3F3BEF7B5BFC7E22D3133B1C733C8A BFEB2E687770>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방송매체이용현황 01 제 1 절 방송이용현황개괄 1. 방송플랫폼별이용률비교 < 표 4-1-1> 은 2015 방송매체이용행태조사 52) 결과를토대로작성한것으로, 방송플랫폼별이용현황을비율 (%) 로나타내고있다.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2 조선 동아 `대통령 선거 개입' 두둔 중앙일보의 < 새누리 150석은 건지겠나 청와대 참모들 한숨뿐>(3/14, 6면) 보도 역시 집권 4년차에 접어든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 운영에 주도권을 쥐려면 4 13 총선에서 새누리 당의 과반 의석 확보가 필수적 이라는 분석과

DDCAWEAACYAG.hwp

<4D F736F F D20BACEB1B3C0E75FB5F0C1F6C5D0B6F3C0CCC7C15F3232C2F7BDC32E646F63>

요약 2011년도한국방송콘텐츠수출입현황을집계한결과수출은총 4만 2,250편, 2억 2,789만 1천달러로집계되었고, 수입의경우 1만 6,220편, 1억 966만 2천달러로집계되었음 주요지상파사업자 ( 지역민영방송제외 ) 와케이블독립제작사의 2011년도수출입데이터를분석한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38BFF93232C0CF28BFF92920C0E7B3ADB0FCB8AE20C1BEC7D5BBF3C8B BDC320C7F6C0E7292E687770>

년도 국정감사업무보고_최종_PP등 수정.hwp

제 1 장총칙 방송사업자회계처리및보고에관한지침해설서 I. 1 1 ( ) 98 2, 66 2 ( ). 1. 요지. 2. 제정근거 98 2( ) 66 2( ) ( ) 3 ( ),,. 3. 회계처리및보고,.,

이동걸 칼럼

71호 한소리.indd

<31363DC0CCB9AEC7E02E687770>

¿©±âÀÚ-À¥¿ë.PDF

4월16일자.hwp

제 2 부 _ 국내방송영상산업동향 제 1 장일반현황 제 1 절국내방송영상산업규모 1. 방송사업수익 방송통신위원회에서 2011년 11 월발간한 2011년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에의하면지상파방송, 케이블방송 ( 유선방송, 방송채널사용사업자 ), 위성방송, DMB, IPTV

< C4DCC5D9C3F7BBEABEF7C5EBB0E828C3D6C1BEC0CEBCE2BABB2E687770>

KBI......_ hwp

<C7D5BABB2DC1A4C3A5C1F620C1A63331B1C72035C8A320C5EBB1C C8A E352E E687770>

REPORT KISDI STAT Report 는 ICT, 방송, 통신의최신이슈를데이터에기반하여 분석하는온라인정기간행물입니다. KISDI ICT 통계정보연구실연구자및 산학연전문가들이참여하여매월 15 일과 30 일에온라인으로배포합니다. 지상파 3 사와지상파 3 사계열 PP

#편집인협회보379호

8월 1일자.hwp

untitled

<30382DBFECC1F6C8C62E687770>


드라마제작사의 주가 추이(2년) (%) 3 2 삼화네트웍스 초록뱀 IHQ 팬엔터테인먼트 1 (1) 11/12 5/13 11/13 5/14 11/14 중국의 해외 방송 콘텐츠에 대한 규제 정리 규제 종류 주요 내용 시간 19~22시까지 해외 드라마와 영화는 전 채널 방영

2012 년파업돌아보기 2017년공영방송파업으로인한시청률변화를살펴보기전에 2012년파업에따른시청률변화를살펴보고자한다. 당시파업은 1월말부터 6월중순까지상당히장기간동안이루어졌음에도불구하고특별한성과를얻지못했다. 2012년파업은단순히시청자가원하는프로그램을시청하지못하는불편함을

제 출 문 국민대통합위원회 위원장 귀하 이 보고서를 연구용역사업 공공갈등의 정치화 경로분석 및 대응방안 연구 과제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2014년 12월 단국대학교 산학협력단장 박 성 완 II

<3429BCF6C1A4BABB29C4DCC5D9C3F720C1A6C0DBC1F6BFF820BAB8B0EDBCAD2E687770>

CC hwp

173

<그림 1> imbc 주주구성 OTT 부상, CP 에 긍정적.. 콘텐츠 유료화, 플랫폼 다변화 주목 이 회사는 OTT (Over-The-Top), 즉 온라인 동영상 시장이 부상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되는 기업이다. 국내 동영상 콘텐츠 시장 유통구조는 프로그램 제작사 C


BXVGZWLJOWKT.hwp

정치

< 방송서비스시장 ( 조원) > < 유료방송가입자 ( 만명) > - 1 -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방송프로그램유통 3 제 1 절 215 년방송프로그램유통시장특성 지난한해동안국내방송산업은여러방면에서침체기를벗어나는조짐을보였다. 시장침체에따른기저효과등일시적현상으로평가할수도있지만, 방송총매출, 광고수익등주요지표가

HI Research Center Data, Model & Insight 2014/03/12 [ 산업브리프 ] Media/Entertainment Industry 미디어 / 문화서비스시장의구조적성장에주목 미디어부가가치창출기업의성장프리미엄점진적상승기대 유통 / 미디어민영

2 KISDI STAT Report / Vol SNS 이용률추이 년전체응답자 9,425명중에서 4,321명이 SNS를이용하고있다고응답하여이용률은 45.8% 로소폭증가에그침 (2015년 43.1%, 2016년 44.2%) -

A plan for managing exhibition & education programs in presidential archives 143


뉴스평가지수의개발과적용

목차 1. 조사배경 1 2. 추진경과 1 3. 조사개요 1 4. 조사결과 2 1. 스마트폰 PC 시청행태조사 2 2. 고정형 TV VOD 시청행태조사 11

°üÈÆÅë½Å117È£-2

참여연대 이슈리포트 제 호

HWP Document

슬라이드 1

목차 < 요약 > Ⅰ. 국내은행 1 1. 대출태도 1 2. 신용위험 3 3. 대출수요 5 Ⅱ. 비은행금융기관 7 1. 대출태도 7 2. 신용위험 8 3. 대출수요 8 < 붙임 > 2015 년 1/4 분기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실시개요


2 KISDI STAT Report / Vol 가구특성별유료방송서비스가입현황 년기준유료방송서비스에가입한가구의비율은 2012년이후 2015년까지지속적인증가추세를보이며 2013년이후전체가구의 90% 이상이유료방송서비스에가입한것으

<C1D6BFE4BEF7B9ABB0E8C8B928312E30292E687770>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의결과및정책적시사점 이재영정보통신정책연구원연구위원 * 고려대학교경제학과학사 석사 * 미 University of Texas, Austin 경제학박사 * 현정보통신정책연구원방송 전파정책연구실연구

슬라이드 1

TV&MO or PC&MO 이용자전연령층에서증가 3S TV&MO or PC&MO TV&PC IS 15% 16% 22% 58% 55% 82% 83% 72% 75% 39% 45% 7~18 세 19~34 세 35 세 ~50 세 50 세이상 그러나매체를이용해방송프로그램을시청한

°üÈÆÅë½Å116È£-1<¿Ï>

ePapyrus PDF Document

< D3238C2F728C1A4B1E22920B9DFBEF0B3BBBFEB28B0F8B0B3292E687770>

< 그림 2> 를살펴보면, TV 콘텐츠소비자의 95.2% 가 TV수상기를통해프로그램을시청하고있으며, 소비자의절반정도 (51.8%) 는 TV수상기이외의기기를통해서프로그램을시청하고있다. TV 콘텐츠소비자는 PC보다스마트기기 (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 를통해방송프로그램을더

방송콘텐츠시장의발전 방송콘텐츠산업은가장보편화된방송플랫폼인지상파방송국을중심으로발전하게됨 이후, 유료방송사들의출현으로플랫폼의확장에따른콘텐츠수요가증가하게되면서지상파방송콘텐츠의 2차성장기를맞이하게됨 온라인 VOD 시장성장과멀티디바이스용콘텐츠니즈증가로다양한방송콘텐츠의발전및소비가

05-28-여름-기고

[2013]제7편02장.hwp

VOD시청률 조사 판매 설명회를 실시하였다. TNMS에서 제공한 VOD 시청률 자료 3) 를 통해 국내 방송에서는 시청행태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간단히 살펴보고자 한다. 플랫폼별 인기 프로그램 2015년 6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방영된 TV 프로그램 중 일별


< > 수출기업업황평가지수추이

이 된 것은 아닌지. 떠난 내 동기는 이 회사가 결코 자랑스럽지 않았다. SBS 황성준 교양PD가 그와 입사동기인 예능PD 3명이 중앙일보 종편 jtbc로 이직하자 8월 24일자 SBS노보에 실은 기고문의 한 대목이다. 황 PD는 동료들의 이직 사유를 돈 이 아닌 끝나

기획과 편성의 롤러코스터 파탄 드라마 희비극 MBC는 9시 시간대에 교양 예능 프로그램 대신 일일 드라마를 36년 만에 편성했다. 하지만 구암 허준 의 시청률이 낮았기 때문에 8시 뉴스데스크 의 시청률 상 승은 기대할 수 없었다. 시사 예능 토크쇼 컬투의 베란 다쇼 도

Transcription:

2012 한국언론정보학회세미나 한류 3.0 시대지상파방송프로그램채널경쟁력제고방안에관한세미나 일시 : 2012 년 4 월 27 일 ( 금 ) 오후 2 시 -6 시 장소 : 방송회관 3 층회의장 주최 : 한국언론정보학회 후원 : 방송문화진흥회

내용및순서 개회사 : 김승수 ( 한국언론정보학회장 / 전북대 ) 축사 : 김재우 ( 방송문화진흥회이사장 ) 진행 : 김경환 ( 한국언론정보학회연구이사 / 상지대 ) 사회 : 최영묵 ( 성공회대 ) 제1주제 : 한류 3.0 시대지상파방송 ( 공영방송 ) 의프로그램제작재원조달방안 - 발제 : 이문행 ( 수원대 ) - 토론 : 정두남 ( 한국방송광고공사 ) 주영호 ( 엠앤파트너 ) 전범수 ( 한양대 ) 제2주제 : 한류 3.0 시대지상파방송의해외경쟁력요인분석 - 발제 : 송종길 ( 경기대 ) 김희경 ( 미디어전략연구소 ) - 토론 : 윤재식 ( 한국콘텐츠진흥원 ) 박태순 ( 미디어로드 ) 김동국 ( 태원엔터테인먼트 ) 제3주제 : 한류 3.0 시대지상파방송의신규전략프로그램발굴및편성방안 - 발제 : 문성철 ( 방송통신심의위원회 ) 박상호 ( 한국방송협회 ) - 토론 : 김호석 (KBS) 배진아 ( 공주대 ) 박석철 (SBS)

목차 - i -

1 주제 한류 3.0 시대지상파방송 ( 공영방송 ) 의 프로그램제작재원조달방안 발제 : 이문행 ( 수원대 )

한류 3.0 시대지상파방송 ( 공영방송 ) 의 프로그램제작재원조달방안 이문행 ( 수원대학교 ) Ⅰ. 머리말 - 3 -

Ⅱ. 지상파방송의수익창출환경 < 표 1> 지상파방송사수입원창출에관한환경비교 - 4 -

1. 지상파방송사의광고수익비중감소 < 표 2> 방송광고시장규모 < 그림 1> 최근 3 년간지상파방송사의방송사업수익추이 2. 지상파방송사의프로그램수출현황 - 5 -

< 그림 2> 지상파방송 2010 년수출내역 < 그림 3> 지상파장르별수출편수 (2010) < 그림 4> 방송채널사용사업자수출편수 (2010) - 6 -

3. 콘텐츠수익증가전망 - 지상파재송신료수입증가 - 웹하드등록제로콘텐츠수익확보 - 7 -

- 지상파방송사의제작협찬수익확보 - 8 -

< 표 3> 제작유형별제작비용 4. 세계영상산업시장규모 < 표 4> 세계방송영상산업규모 2009 년 -2015 년 - 9 -

< 표 5> 세계주요국가의 2010 년방송영상산업규모 - 10 -

Ⅲ. 해외사례 6)7) 1. 미국 - 11 -

- 12 -

2. 일본 - 13 -

< 표 6> 일본의프로그램 ( 겨울연가 ) OSMU 사례 1-14 -

< 표 7> 일본의프로그램 ( 겨울연가 ) OSMU 사례 2-15 -

- 16 -

3. 영국 - 17 -

- 18 -

- 19 -

4. 프랑스와독일 - 20 -

Ⅳ. 재원조달방안 - 21 -

< 그림 5> SBS 사업수익추이 - 22 -

< 표 8> <24> 와 < 아이리스 > 의부가수익창출사례 - 23 -

< 표 9> 킬러방송콘텐츠의멀티플랫폼구성요소 - 24 -

- 25 -

참고문헌 - 26 -

2 주제 한류 3.0 시대지상파방송의 해외경쟁력요인분석 발제 : 송종길 ( 경기대 ), 김희경 ( 미디어전략연구소 )

한류 3.0 시대지상파방송의해외경쟁력요인분석 송종길 ( 경기대언론미디어학부 ) 김희경 ( 미디어전략연구소 ) Ⅰ. 문제제기및연구목적 - 29 -

< 표 1> 한류의발전단계 - 30 -

Ⅱ. 한류플랫폼으로서지상파의현황및문제점 1. 내수시장의문제 : 지상파광고시장의하락세 - 31 -

< 표 2> 방송매체별광고매출액추이 2. 해외진출채널의문제점 - 32 -

1) 아리랑TV - 33 -

2) KBS 월드 - 34 -

- 35 -

3) MBC - 36 -

< 표 3> 국내공영방송사의채널진출특성 - 37 -

Ⅲ. 해외콘텐츠유통을위한오프라인플랫폼전략사례 1. 해외공영방송의콘텐츠글로벌화전략 1) CCTV < 표 4> CCTV 위성임차및주요부케 / 플랫폼진입현황 - 38 -

2) Russia Today < 표 6> Russia Today 국가별주요부케 / 플랫폼진입현황 - 39 -

3) DW TV(Deutsche Welle TV) < 표 6> DW 지역별채널운영현황 - 40 -

2. 오프라인플랫폼전략시장-인도사례 9) - 41 -

- 42 -

3. 온라인플랫폼의활성화경향 - 43 -

- 44 -

[ 그림 1] 해외방송사, 통신사및인터넷기업, 가전사의 N 스크린전략 - 45 -

- 46 -

Ⅳ. 한류 3.0 을위한지상파플랫폼전략 1. 그랜드컨소시엄플랫폼구축 - 47 -

2. 대표프로그램의원스톱공동제작시스템필요 - 48 -

3. 그랜드플랫폼의해외현지화전략 - 49 -

참고문헌 - 50 -

3 주제 한류 3.0 시대지상파방송의 신규전략프로그램발굴및편성방안 발제 : 문성철 ( 방송통신심의위원회 ), 박상호 ( 한국방송협회 )

한류 3.0 시대지상파방송의 신규전략프로그램발굴및편성방안 박상호 ( 한국방송협회연구위원 ) 문성철 (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연구위원 ) Ⅰ. 서론 : 한류 3.0 시대와방송환경변화 - 53 -

< 표 1> 한류의발전단계 - 54 -

Ⅱ. 멀티플랫폼환경과방송콘텐츠이용행태변화 1. 멀티플랫폼환경과사업자전략 - 55 -

- 56 -

2. 방송콘텐츠이용행태변화 - 57 -

< 그림 1> 2000 년이후연령별시청률변화 - 58 -

< 표 2> 방송프로그램시청방법현황 ( 복수응답 ) - 59 -

< 그림 2> 시간대별매체별이용률 ( 주중 ) < 그림 3> 스마트폰의미디어대체효과 - 60 -

< 그림 4> 일상생활에서필수적인매체 < 그림 5> 연령별일상생활에서필수적인매체 - 61 -

Ⅲ. 멀티플랫폼과콘텐츠비즈니스변화 1. 편성현황및변화 - 62 -

< 그림 6> 2010 년 KBS, MBC, SBS 지상파 TV 의연중분야별프로그램편성비율 - 63 -

2. 콘텐츠기획, 제작, 유통의변화 - 64 -

- 65 -

- 66 -

- 67 -

< 그림 7> 미국내시즌별장르별시청률 Ⅳ. 방송산업진단과평가 : 콘텐츠제작, 편성, 유통 1. 방송산업현황 - 68 -

< 표 3> 지상파및 PP 의주요매출및방송광고수익추이 - 69 -

45,000 40,000 35,000 30,000 25,000 20,000 15,000 10,000 지상파매출액지상파광고수익 PP 매출액 PP 광고수익 5,000 0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 그림 8> 지상파방송및 PP 채널매출액및방송광고수익추이 2. 유통 지상파방송의사업다각화 - 70 -

< 표 4> 지상파방송 3 사수직결합과시장점유율 < 표 5> 지상파계열방송채널사용사업자방송사업수익과시장점유율 - 71 -

< 표 6> 지상파 vs. 케이블 vs. 지상파계열 PP 시청률추이 3. 프로그램제작산업 - 72 -

12,000 10,000 8,000 6,000 4,000 2,000 0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지상파총제작비지상파자체제작비외주제작비 PP 구매비 < 그림 9> 제작비 / 외주제작비추이 - 73 -

< 표 7> 프로그램제작시간및외주편성비율 4. 프로그램제작, 공급, 유통시장의구조적변화 - 74 -

< 표 8> 프로그램제작산업종사자수추이 30 25 20 15 10 5 11.5 11.4 8.2 7 7.3 KBS1 KBS2 MBC SBS 8.5 7.9 10.1 15 11.1 8 8.6 17 17.2 17.5 13 13.8 13.8 9 9.5 10.9 8 9 9.3 27.7 16.2 10 7 23.2 21.3 10 7.9 0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 그림 10> 지상파 4 사재방송편성비율 ( 연간 ) - 75 -

< 표 9> 지상파 3 사의인터넷및동영상플랫폼콘텐츠사업현황 Ⅴ. 결론 : 한류와제작, 유통, 편성 - 76 -

- 77 -

1. 제작주체간의상생관계구축 - 78 -

1) 제작시장의영세성극복 2) 제작유형별콘텐츠제작권리및책임의세분화 < 표 10> 일본 미국의드라마제작방식 - 79 -

< 표 11> 제작형태에따른제작관리및제작참여정도분류기준 2. TV 기능의확대- IPTV에서스마트 TV로 - 80 -

3. 창의적프로그램 - 81 -

- 82 -

4. 한류 - 83 -

- 84 -

- 85 -

참고문헌 - 86 -

- 8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