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834) Analyst 유승준 2) 79-2712 youth63@taurus.co.kr 과도한주가하락은매수의기회 214 년 11 월 17 일 시장의우려와는달리펀더멘털은양호한상황 최근동사의주가가급락하며 2 주동안 3% 이상하락함 투자의견 BUY ( 유지 ) 목표주가 24, 원 ( 유지 ) 현재주가 (11 월 14 일 ) 14,6 원 Upside 7.7% KOSDAQ 541.93pt 시가총액 ( 보통주 ) 1,418 십억원 발행주식수 1,87 천주 액면가 5 원 자본금 5십억원 6일평균거래량 678 천주 6일평균거래대금 13,425 백만원 외국인지분율 7.2% 52주최고가 194, 원 52주최저가 18,75 원 주요대주주게임빌외 1 인 24.37 % 주가추이및상대강도 (%) 절대수익률 상대수익률 1M -14.2-13.9 3M 1.2 4.2 6M 257.3 269.4 시장에서우려하는주가하락의이유는 1) 3 분기실적실망 2) 서머너즈워의중국및동남아시아의매출순위하락 3) 신규게임라인업약화에따른 4 분기실적감소우려등크게 3 가지임 하지만우려와는달리동사의펀더멘털은여전히견조하다고판단됨 1) 3 분기실적에실망한이유는기대감이높았기때문이었지실제로국내모바일게임기업역사상가장좋은실적을기록하였음 2) 중국및동남아시아의매출순위하락이있는것은사실이나실제매출액에미치는영향은매우적음 중국및동남아시아의매출비중은전체 1% 수준일것으로추정되는데중국및동남아에서매출 1% 가감소했다는가정을해도전체서머너즈워매출액에미치는영향은 1% 수준에불과하기때문 오히려세계 1 위모바일게임시장인일본에서의매출순위상승으로전체실적은상승하고있는것으로추정됨 3) 4 분기실적은서머너즈워의매출이양호한가운데신규게임매출이더해져 3 분기보다높은수준의실적을기록할것으로예상됨 모바일게임사이클은길어지고, 안정적인매출흐름은이어질전망 캐주얼게임이유행하던모바일게임초기와는달리최근모바일게임의라이프사이클은길어지고있음 국내매출 top1 의출시시점을보면, 클래시오브클랜 2.5 년, 모두의마블 1.8 년, 세븐나이츠.8 년, 몬스터길들이기 1.6 년등대부분오래된게임들임 서머너즈워도출시 7 개월이지나는상황에서매출이매우양호하게유지되는중. 아이템이벤트유무에따라단기적인매출의변동은있지만월별흐름은안정적으로유지되는상황 주가차트 ( 원 ) 25, Relative to KOSDAQ (pt) 1 2, 8 6 15, 4 1, 2 5, -2 13.11 14.2 14.5 14.8 Financial Data 12월결산 ( 십억원 ) 211A 212A 213A 214F 215F 매출액 36 77 81 241 293 영업이익 3 16 8 11 144 세전이익 5 24 2 115 152 순이익 4 2 19 92 121 Net debt -38-33 -47-129 -246 BPS( 원 ) 6,94 9,36 1,692 19,838 31,87 EPS( 원 ) 411 2,28 1,938 9,152 12,37 PER(H/L) ( 배 ) 79.1/24.1 37.5/8.8 3.9/9.4 15.4 11.7 PBR(H/L) ( 배 ) 4.7/1.4 8.4/2. 5.6/1.7 7.1 4.4 EV/EBITDA(H/L) ( 배 ) 62.7/13.9 38.1/8.1 53.1/13.6 11.4 8. ROE (%) 5.9 25.4 19.6 6. 46.6
우려보다는기대감을가져야하는시기 시장의우려와는달리펀더멘 털은견조한상황 동사의주가는 2 주동안 3% 나하락했다. 시장에서우려하는주가하락의이유는 1) 3 분기실적실망 2) 서머너즈워의중국및동남아시아의매출순위하락 3) 신규게임라인업약화에따른 4 분기실적감소우려등크게 3 가지로볼수있다. 하지만우려와는달리펀더멘털은오히려더좋아지고있다는판단이다. 따라서최근의주가하락은과도하여이는저가매수의기회라고판단된다. 3 분기실적은실망한수준이 아닌놀랄만한실적 1) 3 분기실적에실망한이유는기대감이높았기때문이었다. 실제로는국내모바일게임기업역사상가장좋은실적을기록하였다. 1 분기 2 억원을기록했던동사의실적은 3 분기 46 억원을기록하며 6 개월만에 23 배증가했다. 경쟁사들과비교해도월등히좋은실적이다. 3 분기국내모바일게임기업중영업이익 1 억원이상을기록한회사는선데이토즈와동사뿐이다. 2 억원이넘는기업은동사가유일하다. 표1 3분기모바일게임기업영업이익비교 1Q13 2Q13 3Q13 4Q13 1Q14 2Q14 3Q14 49 2 1 7 22 173 46 선데이토즈 34 38 45 56 175 179 138 게임빌 48 35 19 18 38 22 34 조이맥스 45 72 44 19-9 -1-15 액토즈소프트 76 44 88 24-5 -54-28 위메이드 45 86 28-35 -15-52 -52 NHN엔터테인먼트 625 529 368 268 223-73 -62 조이시티 12 1-5 -18 8 21 와이디온라인 4 13 21 19 4-12 중국및동남아시아매출순위 하락보다는일본상승분이 더크다 2) 중국및동남아시아의매출순위하락이있었던것은사실이다. 하지만순위의하락폭이적을뿐만아니라실제매출액에미치는영향은더욱미미하다. 서머너즈워의매출액중중국및동남아시아의비중은 1%~15% 수준일것으로추정된다. 중국시장규모가크지만안드로이드가절대적이므로 ios 시장만보면국내와비슷한수준이다. 동남아시아는전지역을합쳐도미미한수준일것으로보인다. 중국및동남아에서매출 2% 가감소했다는가정을해도전체서머너즈워매출액에미치는영향은 2~3% 수준에불과하기때문에실질적인매출하락은크지않다. 중국과동남아시아지역에서하락한동사의일평균매출액은많이잡아도 2~3 천만원수준에불과할것으로보인다. 오히려세계 1 위모바일게임시장인일본에서의매출순위상승으로전체실적은증가하고있을것으로추정된다. 일본에서 3 위의매출순위가 2 위로올라가면일평균 7 천만원수준이증가하게되고, 1 위까지오르면 2 억원수준이증가할것으로추정된다. 서머너즈워는일본에서 TV 광고이후 3 위권에서 1 위 ~2 위권을오가고있다. 적어도일평균 5 천만원이상증가했을것으로예상한다. 2
그림 1 IOS 기준주요 5 개국매출순위추이 ( 국가별순위 ) 일본미국한국중국독일 2 4 6 8 1 12 14 16 18 2 7.2 7.17 8.1 8.16 8.31 9.15 9.3 1.15 1.3 11.14 자료 : appannie, 토러스투자증권리서치센터 그림 2 구글플레이기준주요 5 개국매출순위추이 ( 국가별순위 ) 일본미국한국중국독일 1 2 3 4 5 6 7 6.11 6.26 7.11 7.26 8.1 8.25 9.9 9.24 1.9 1.24 11.8 자료 : appannie, 토러스투자증권리서치센터 신규게임지속출시로성장세 이어간다 3) 4 분기실적은서머너즈워의매출이양호한가운데신규게임매출이더해져 3 분기보다높은수준의실적을기록할것으로예상된다. 서머너즈워의매출순위는 4 분기에도여전히양호하다. 기존게임매출이일부하락한다고가정해도신규게임의매출이이를상쇄하고도남는다. 4 분기신규게임은소울시커, 사커스피리츠, 쿵푸팻이있다. 국내에만출시된소울시커는 2 천만원, 일본을제외한글로벌에출시된사커스피리츠 3~4 천만원, 글로벌전지역에출시된쿵푸팻은 1 천만원수준의신규매출액이발생하고있는것으로추정된다. 3 개의신규게임으로 6~7 천만원수준의일매출액이증가한것으로추정된다. 3
이들게임의매출액은더욱증가할것으로보인다. 소울시커는글로벌출시가예정되어있다. 서버문제를해결하고컨텐츠를보강하여글로벌에동시출시할예정이며글로벌출시시 1 억원수준의신규매출액이기대된다. 사커스피리츠는일본출시를앞두고있다. 사커스피리츠는 TCG 장르로일본을타겟으로제작된게임이다. 스포츠와 TCG 를결합된새로운스타일의게임이며일본성우를도입해제작하고있어일본에서가능성이있어보인다. 일본에서 5 위권으로만진입해도사커스피리츠는일평균매출액 1 억원수준을기록할수있다. 쿵푸펫은 SNG 장르이기때문에많은매출을기대하기는어렵다. SNG 장르특성상 ARPU 가낮아이용자가많지않으면큰매출을기대하기는어렵기때문이다. 하지만라이프사이클이길어안정적인이익이발생하는장점은있다. 아직본격적인마케팅이시작되지않았기에향후마케팅을통한매출액증가를기대해본다. 동사는연 2~3 개수준의신규게임이출시된다. 특히내년부터는서머너즈워의성공이후부터개발된게임들이런칭될전망이다. 서머너즈워를통해습득한노하우와흥행공식이적용되어한단계높은퀄리티의게임들이출시될것으로예상된다. 그림 3 장르별매출액추이및전망 ( 억원 ) 8 SNG Sports RPG/Strategy Action/Puzzle/ETC 7 6 5 4 3 2 1 1Q13 2Q13 3Q13 4Q13 1Q14 2Q14 3Q14E 4Q14E 자료 :, 토러스투자증권리서치센터 4
매출순위는착시효과일뿐, 서머너즈워매출액은상승중 서머너즈워의월별추세는증 가하고있음 최근동사의주가는 ios 최고매출순위의변동에따라주가변동성이커지고있다. ios 는 3 시간마다순위가업데이트되고있어단기적인순위변동이크다. ios 순위로서머너즈워의전체매출을판단하는것은바람직하지않다고생각된다. 당리서치센터에서는서머너즈워의추이를판단하기위해 ios 와구글플레이의주간및월단위평균순위를정리해보았다. 분석결과서머너즈워의순위는주간과월간으로보았을때상당히안정적으로유지되면서점진적으로상승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즉, 최근시장의우려처럼매출규모가작은일부국가의 ios 순위가하락했다고해서게임의수명이다했다는생각은잘못된판단이다. 월평균순위를분석한결과구글플레이는 4 분기이후더욱상승했고, ios 는지역별로차이가있지만대부분양호하게유지되고있기때문이다. ios 만보면매출액이하락한것처럼보인다. 중국에서 2 위정도유지하던매출순위가 3 위권밖으로하락했고 5 위권까지추락하기도했기때문이다. 또한, 홍콩, 인도네시아등동남아시아지역에서 5 위권내를기록하기도했던순위가 1 위권밖으로밀려나며대부분의국가에서매출액이크게감소하는것처럼느낄수있기때문이다. 매출순위를종합해보면서머 너즈워의매출액은오히려상 승하는것으로추정됨 하지만, 지역별매출규모와순위변동을종합해보면일본에서의순위상승이다른지역에서의하락을상쇄하고도남는다. 일본에서 1 위를기록하면일평균 3 억원수준의매출액이발생한다. 중국및동남아시아의매출액을모두합해도 1 억원수준일것으로예상된다. 즉일본에서의순위상승으로전체매출액은더욱상승했을것이다. 그림 4 구글플레이주요지역월평균매출순위추이 5 1 15 2 25 3 35 4 45 5 6 월 (11~) 7 월 8 월 9 월 1 월 11 월 일본미국한국독일캐나다 자료 : appannie, 토러스투자증권리서치센터 5
그림 5 ios 주요지역월평균매출순위추이 ( 매출순위 ) 6월 (11~) 7월 8월 9월 1월 11월 5 1 15 2 25 일본미국한국중국독일 자료 : appannie, 토러스투자증권리서치센터 주요국가별매출순위추이를보면일본순위는상승하고있고한국과미국은비슷하게유지되고있으며중국순위는하락하고있다. 일본에서의매출순위상승으 로서머너즈워매출액은더욱 증가했을것으로예상 일본에서의순위상승은고무적이다. 일본은 3 위안에만들어도일매출 1 억원이상발생한다. 따라서일본에서의순위상승은서머너즈워의매출액을크게증가시킬수있다. 동사는일본 TV 광고를통해신규유저를유입시켰고이를통해매출액이상승하고있다. 일본 DAU 도 1 월과비교하여 2~3% 증가한것으로파악된다. 일본에서의적극적인마케팅을통해안정적으로상위권에안착할것으로예상된다. 중국은현지파트너가필수 중국은컨텐츠소비가전세계에서가장빠른국가이다. 중국에서순위를유지하려면지속적인컨텐츠업데이트와다양한이벤트가필요하다. 하지만, 서머너즈워는컨텐츠업데이트와이벤트가모든국가에동시에진행된다. 빠르게컨텐츠가소진되는중국을대응하기는어렵다. 따라서중국은현지파트너가필요하다고판단된다. 서머너즈워는중국협력사를통해안드로이드시장에진출할예정이다. 현지퍼블리셔를통해대규모마케팅이진행될수있고, 빠른컨텐츠업데이트와중국에적합한다양한이벤트가진행될수있다. 중국은세계 2~3 위의모바일게임시장으로급부상했다. 하지만안드로이드가절대적인규모를차지하고있다. ios 에만출시된서머너즈워가협력사를통해안드로이드마켓에출시된다면매출규모는한단계레벨업할것으로예상된다. 6
모바일게임라이프사이클은길어지고있다 모바일게임라이프사이클은 길어지는중 모바일게임기업의주가변동성이큰이유중하나는상대적으로짧은라이프사이클때문이다. 게임하나가흥행에성공하여큰매출이발생해도길게유지되지못하면주가는상승과하락을반복하기때문이다. 이는흥행산업의특성상어쩔수없는부분이긴하다. 하지만이러한상황은점점개선되며안정화될것으로보인다. 모바일게임도온라인게임과같이라이프사이클이길어지고있다. 과거에는매출상위권게임들의장르가퍼즐, 러닝등대부분캐주얼게임이었다. 하지만최근에는 RPG, RTS 등미드코어이상의게임들이대부분이다. 장르특성상 RPG, RTS 등은컨텐츠업데이트를통해지속적인동기부여를줄수있다. 모바일게임이라도지속적인동기부여가주어진다면게임의라이프사이클은길어진다. 국내매출 Top 1 중대부분 이오래된장수게임 국내 Top 1 에들어있는게임을보면대부분장기흥행인경우가많다. 11 월 16 일국내구글플레이최고매출순위 1 위인클래시오브클랜은출시 2 년이넘은게임이다. 2 위 ~5 위까지를보면세븐나이츠 9 개월, 모두의마블 1 년 6 개월, 몬스터길들이기 1 년 3 개월, 애니팡 2 11 개월등평균 1 년이상의라이프사이클을보이고있다. 5~1 위권의게임들도대부분 6 개월 ~ 1 년정도된게임들이다. 시장의우려와는달리모바일게임도점차라이프사이클이길어지고있어안정적인실적이예상되는상황이다. 서머너즈워의경우에도선점효과와컨텐츠업데이트를통해장기간라이프사이클이이어질것으로예상된다. 표2 구글플레이 top 1 게임 순위 게임 회사 장르 출시일 1 클래시오브클랜 Supercell RPG 212.8 2 세븐나이츠 for Kakao 넷마블 RPG 214.3 3 모두의마블 for Kakao 넷마블 보드 213.6 4 애니팡 2 for Kakao 선데이토즈 퍼즐 214.1 5 몬스터길들이기 for Kakao 넷마블 RPG 213.8 6 블레이드 for Kakao 4:33 RPG 214.4 7 별이되어라 for Kakao 게임빌 RPG 214.2 8 쿠키런 for Kakao 데브시스터즈 런닝 213.4 9 피파온라인 3 M 넥슨 스포츠 214.5 1 서머너즈워 RPG 214.4 자료 : 구글플레이, 토러스투자증권리서치센터 7
Income Statement 12월결산 ( 십억원 ) 211A 212A 213A 214F 215F 매출액 36 77 81 241 293 매출원가 15 21 24 매출총이익 21 56 57 241 293 매출총이익률 (%) 59.3 72.2 7.3 1. 1. 판관비 18 39 49 131 149 영업이익 3 16 8 11 144 영업이익률 (%) 8.6 2.9 9.5 45.8 49.3 EBITDA 5 18 1 113 146 EBITDA Margin 12.5 24. 12.6 46.7 49.9 영업외손익 1 8 12 5 7 관계기업손익 금융수익 2 8 7 5 7 금융비용 기타 5 법인세비용차감전순손익 5 24 2 115 152 법인세비용 3 23 3 계속사업순손익 4 2 19 92 121 중단사업순손익 당기순이익 4 2 19 92 121 당기순이익률 (%) 11.4 26.6 23.8 38.3 41.5 지배지분순이익 4 2 2 92 121 비지배지분순이익 매도가능금융자산평가 18 8 3 3 3 기타포괄이익 3-4 포괄순이익 7 21 16 92 121 지배지분포괄이익 7 21 16 92 121 비지배지분포괄이익 Cashflow Statement 12월결산 ( 십억원 ) 211A 212A 213A 214F 215F 영업활동현금흐름 2 26 11 81 118 당기순이익 4 2 19 92 121 비현금항목의가감 1-2 -7 21 25 감가상각비 1 2 2 2 1 외환손익 지분법평가손익 기타 -3-9 2 24 자산부채의증감 -2 2-1 -14-6 기타현금흐름 -2-3 -4-23 -3 투자활동현금흐름 -3-21 -1-15 -18 투자자산 -18 1 4 유형자산 -1-2 -1-1 -1 기타 15-29 -14-13 -17 재무활동현금흐름 단기차입금 단기사채 장기차입금 사채 현금배당 기타 현금의증감 -1 5 7 12 기초현금 4 3 8 8 79 기말현금 3 8 8 79 18 NOPLAT 2 14 3 91 115 FCF 2 17 5 78 111 Balance Sheet 12월결산 ( 십억원 ) 211A 212A 213A 214F 215F 비유동자산 25 54 54 51 5 유형자산 3 4 3 3 2 관계기업투자금 1 1 2 기타금융자산 기타비유동자산 22 5 5 47 46 유동자산 5 46 64 16 283 현금및현금성자산 3 8 8 79 18 매출채권및기타채권 9 11 14 28 33 재고자산 기타유동자산 38 28 41 54 69 자산총계 75 1 118 211 333 비유동부채 1 2 2 2 사채 장기차입금 기타비유동부채 1 2 2 2 유동부채 5 8 9 9 9 매입채무및기타채무 1 단기차입금 유동성채무 기타유동부채 5 8 9 9 9 부채총계 5 9 1 11 11 지배지분 7 91 18 2 321 자본금 5 5 5 5 5 자본잉여금 26 27 27 27 27 이익잉여금 38 58 78 17 292 기타자본변동 1 1-2 -2-2 비지배지분 자본총계 7 91 18 2 322 Valuation Indicator 12 월결산 ( 원, 배 ) 211A 212A 213A 214F 215F EPS 411 2,28 1,938 9,152 12,37 PER 53.5 23.9 13. 15.4 11.7 BPS 6,94 9,36 1,692 19,838 31,87 PBR 3.2 5.4 2.4 7.1 4.4 EBITDAPS 45 1,827 1,2 11,165 14,482 EV/EBITDA 4.5 24.7 2.2 11.4 8. SPS 3,591 7,626 8,65 23,893 29,38 PSR 6.1 6.4 3.1 5.9 4.8 CFPS 494 1,873 1,217 11,28 14,498 DPS Financial Ratio 12 월결산 (%) 211A 212A 213A 214F 215F 성장성매출액증가율 112.4 5.8 196.2 21.5 영업이익증가율 412.8-51.9 1,327.7 3.7 순이익증가율 393.5-5.4 377.1 31.5 수익성 ROIC 16.7 91.9 14.4 329.9 322.9 ROA 5.5 23.3 17.7 56.1 44.7 ROE 5.9 25.4 19.6 6. 46.6 안정성부채비율 7.5 1.2 9.6 5.3 3.4 순차입금비율 -54.7-36.7-43.3-64.4-76.4 이자보상배율 1,549.1 26.4 8
www.taurus.co.kr 본사 서울영등포구여의대로 66 KTB빌딩 3층 T. 2 79 23 영업부 서울영등포구여의대로 66 KTB빌딩 17층 T. 2 79 2313 Compliance Notice 투자의견 ( 향후 6 개월간주가등락기준 ) 목표주가차트 기업 STRONG BUY BUY 등급중더높은수익률이예상되는경우 업종 BUY TRADING BUY WATCH SELL 2% 또는 3% 이상의투자수익이예상되는경우 %~2% 이내의등락이예상되는경우 기회가오면 BUY 의견을제시할수있는경우 % 이상의주가하락이예상되는경우 단, 업종및기업특성을고려한 ±1% 내의조정치감안가능 OVERWEIGHT NEUTRAL UNDERWEIGHT 업종별투자의견은해당업종투자비중에대한의견 ( 원 ) 3 25 2 15 1 5 Price Target Price ㆍ당사는자료작성일현재동주식을 1% 이상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ㆍ동자료는 214 년 11 월 17 일당사홈페이지에게시된자료로, 기관투자가등제 3 자에게사전제공한사실이없습니다. ㆍ동자료의조사분석담당자는자료작성일현재동주식을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ㆍ동자료에게시된내용들은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고있으며, 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작성되었음을확인합니다. ㆍ동조사자료는고객의투자에참고가될수있는각종정보제공을목적으로제작되었습니다. 이조사자료는당사의리서치센터가신뢰할수있는자료및정보로부터얻어진것이나, 당사가그정확성이나완전성을보장할수없으므로투자자자신의판단과책임하에종목선택이나투자시기에대한최종결정을하시기바랍니다. 따라서이조사자료는어떠한경우에도고객의증권투자결과에대한법적책임소재의증빙자료로사용될수없습니다. ㆍ동조사자료의지적재산권은당사에있으므로당사의허락없이무단복제및배포할수없습니다. 12.11 13.2 13.5 13.8 13.11 14.2 14.5 14.8 14.11 종목투자의견 날짜투자의견목표주가 214년 6월 23일 BUY 86, 원 214년 7월 7일 BUY 12, 원 214 년 8 월 7 일 BUY 193, 원 214 년 8 월 18 일 BUY 193, 원 214 년 8 월 28 일 BUY 193, 원 214 년 11 월 4 일 BUY 24, 원 214 년 11 월 17 일 BUY 24, 원 DIFFERENT TOMORR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