音樂論壇 31집 c 2014 한양대학교음악연구소 2014년 4월, 123-152쪽 한양대학교 슈베르트의실내악곡에나타나는자기인용에관한연구 정순석 ( 상명대학교 ) I. 들어가는글프란츠슈베르트 (Franz Peter Schubert, 1797-1828) 는낭만주의시대에가장많은수의작품을쓴작곡가이다. 그는오스트리아비엔나에서태어난유일한정통비엔나작곡가로독일가곡을비롯하여관현악곡, 실내악곡그리고피아노곡의영역에이르기까지지대한공헌을하였다. 그의음악에서나타나는선율적화성적풍요로움과미묘함, 반주형에있어서의독창성, 그리고미미한장르였던가곡의지위를격상시킨점등은그의평탄치않은삶과함께많은이들의관심을받았으며지금까지도음악계에서많이논의되고있다. 그러나그는생전에동시대인들로부터정당한평가를받지못했을뿐만아니라, 그작품성을제대로인정받지못하였다. 따라서많은그의작품들은출판업자들의관심을끌지못하였으며, 필사본형태로남게되었다. 이러한이유로슈베르트의여러작품들이영구히사라지기도하였지만, 미완성교향곡 (D759) 과같은작품들은작곡가가사망한지반세기쯤지나서발견되기도하였다. 이렇듯음악가로서성공적인삶을살지못한슈베르트의음악은작곡가생전에는진보적인계층에서인정을받았으며작곡가자신도그계층에속해있었다. 음악뿐만아니라삶을놓고볼때도슈베르트는대중적특성을 123
124 정순석 지닌사람이었다. 그의작품은궁정의귀족층을위하여작곡된것이아니었으며, 일반대중의일상생활에서나온시를바탕으로노래를작곡하였다. 슈베르트의많은작품들은이렇듯생활속에서자연스럽게생겨난것이며, 작곡된것이었다. 슈베르트는주로자신의청중들을위하여작곡하였는데, 그들가운데직업적음악가는거의없었고음악을사랑하는애호가들이대부분이었다. 예를들면, 4중주는주로가정에서의연주를위한음악으로작곡되었다. 그의피아노음악도저녁모임에서의반주용작품으로부터춤을위한작품과즉흥적작품에이르기까지일상생활속에서태어났다. 슈베르트의실내악곡들중에는자신의가곡의선율을주제로사용한중간악장이나, 혹은주제와변주곡으로작곡된악장들이포함된경우가종종있다. 본논문에서는슈베르트의실내악작품들중에서자신의작품을인용한것들을중심으로살펴보고, 각곡들에서나타나는특징들과그성격에대하여규명해보고자한다. II. 슈베르트의실내악작품들에나타나는자기인용많은위대한작곡가들이때때로주제의일부나혹은작품의한부분을그자신의곡에서가져오는경우가종종있었다. 슈베르트의경우자신의작품을그일부가되었건전체가되었건간에변화시키지않은상태로사용하는경우는매우드물었으나, 의도적으로혹은그렇지않다하더라도자신의작품으로돌아가는경우가종종있었다. 1) 많은사람들이여슈베르트가자신의주제에의해변주곡을만든 방랑자판타지 나피아노 5중주 송어, 바이올린과피아노를위한판타지아 등을알고있다. 슈베르트는피아노소나타와교향곡등의기악곡을비롯하여수많은아름다운성악곡과미사곡등을작곡하였지만, 오페라장르에서만큼은자신만의양식을만들어내지못하였다. 따라서오늘날슈베르트는빼어난기악 1) Reinhard van Hoorickx, Schubert s Reminiscences of His Own Works, The Musical Quarterly 60/3 (1974), 373.
슈베르트의실내악곡에나타나는자기인용에관한연구 125 작품들과아름다운가곡작곡가로많은이들에게기억되고있다. 그의실내악작품들역시뛰어난기악곡들로평가되지만다른장르에비해그작품의수가많은편은아니다. 독주악기를위한곡으로우리에게알려진것은 1816년에작곡된 바이올린과피아노를위한세개의소나타 (D384, 385, 408), 그리고듀오라고불리는 바이올린과피아노를위한소나타 A 장조 (D574), 아름다운물방앗간의아가씨 에나오는 18번째곡 시든꽃 을주제로하는 플루트와피아노를위한서주와변주곡 (D802) 등이있으며, 그밖에도유명한 아르페지오네소나타 a 단조 (D821) 와 바이올린과피아노를위한두개의 2중주곡, 론도 b 단조 (D895) 와 판타지 C 장조 (D934) 가있다. 또한슈베르트는 15개의현악 4중주곡을비롯하여, 현악 3중주두곡, 피아노 3중주세곡및각한곡씩의피아노 5중주와현악 5중주, 그리고여러개의미뉴엣과트리오, 독일무곡, 서곡등을작곡하였다. 악기편성이많은실내악곡으로는 관악기를위한 8중주 (D72) 와 9중주 (D79) 가있으며그외에도 현악기와관악기를위한 8중주 F 장조 (D803) 가있다. 이실내악작품들중에서슈베르트의작곡기법발전에있어중요한작품들과기존의기악곡이나성악곡에서선율을차용한작품들을보다구체적으로살펴보겠다. 슈베르트의실내악작품들은초기의작품들부터남아있는데, 이는초기습작들을파기해버린다른작곡가들과는비교되는점이다. 2) 슈베르트가첫번째현악 4중주를완성한것은 1811년으로그의나이 15세즈음이며그의초기현악 4중주들은그로부터 2~3년내에작곡되었다. 따라서이작품들이음악적으로성숙한작품들은아니며많은연구가이루어지지는않았지만첫번째현악 4중주에서나타나는특징들은앞으로슈베르트의음악의발전방향을가늠할수있게해준다. 슈베르트의초기현악 4중주는전형적인형식구조에서벗어나는경우가많았으며, 넘치는음악적아이 2) 그예로, 브람스는 12 곡정도의현악 4 중주를작곡하였으나두곡만을출판하였다고한다. Samuel L. Laciar, The Chamber Music of Franz Schubert, The Musical Quarterly 14/4 (1928), 516.
126 정순석 디어에도불구하고이런이유때문에인정받지못하는경우도종종있었다. 슈베르트작품연구가들은그의첫번째현악 4중주가이전피아노환상곡들보다오히려그사고와형태가미숙하다고지적하고있는데이작품은그가가진음악적재능과많은발전가능성을보여주지만고전의대가들에의해확립된현악 4중주의어법을슈베르트가그자신의것으로만들기까지는 10여년정도가더걸린다. 1812~1813 년에작곡된여섯곡의초기현악 4중주에서이제현악 4중주를위한작곡을시작하는슈베르트의확신이서지않는모습과부자연스러움이느껴진다면, 슈베르트가가곡작곡에집중하였던 1814년부터 1816년사이에작곡한세곡의현악 4중주에서는다양한성격의악장들로작품이구성되면서관현악적인짜임새를보여주고있다. 초기현악 4중주작품들에서공통적으로나타는특징은슈베르트가잘다루어왔던아름다운선율선과이것의기악적표현, 그리고음악적아이디어에내재한시적이면서낭만주의적인성격이다. 그의마지막현악 4중주시리즈 (1824~ 1826년 ) 에서는작품의외형이더분명하고완성된모습을띄면서모차르트와하이든현악 4중주의영향이보다분명하게느껴진다. 기악음악작곡가로서슈베르트의성숙함을보여주는작품은 1820년에작곡된 현악 4중주 c 단조 의첫번째악장 Quartettsatz (D703) 이며, 여기에서는악곡의다양한짜임새와악기의음역변화등을통하여, 이제그가현악 4중주라는연주매체를잘다룰수있다는것을보여주고있다. 1824년작품인 현악 4중주 a 단조 (D804) 는그의위대한마지막현악 4중주연작중첫번째작품으로, 1악장을시작하는주제와반주구조의긴도입부는이악장이가곡이라는음악세계에기초하고있다는점을보여준다. 첫성부에서주제선율이발전하는모습은마치순환하는것처럼반복적으로나타나면서고전의소나타와는다르게전개된다. 그리고이주제선율에대하여반주부는두가지짜임새의결합을보여주고있다. 하나는 8분음표음형의분산화음반복이고또다른하나는긴음가와짧은음가를활용한같은음반복을통한화성구조의확립이다. 4중주구상의사상적토대를이루는것은노래에분명하게제시된염원과현실의대립이다.
슈베르트의실내악곡에나타나는자기인용에관한연구 127 이런대립은노래의선율과화성의대립에서표현된다. 이러한짜임새의대립을통하여, 악곡의시작부분에서이미기악곡의서정적-극적양상이확실히도입된다. 그리고이렇게이루어낸대조는서로결합하여슈베르트만의고유한역동적인발전부를이루어간다. 2악장 Andante 의주제선율은그의부수음악 로자문데 D677의세번째악곡에서차용된것이다. 이선율은피아노를위한즉흥곡에서도사용되었는데 로자문데 의선율은자신의가곡 Der Leidende, D432의주제로부터가져온것이나이곡은거의연주되지않는다. 3) 이주제선율은원곡에서도느리고조용하게서술되는데 ( 악보3), 이러한특징이 2악장에서도그대로나타나지만박자가 2/2로바뀌면서원곡의두마디가 2악장에서는한마디의길이가되면서빠르기가조금달라지는효과가나타난다 ( 악보4). 하지만이러한주제선율의연주방식은노래와분명한연관성이있다. 1악장에서형식구성의핵심이소나타적인특징이라면, 2악장에서는주로성악곡에서보는유절적인구조가나타나면서기악곡임에도부드럽고따뜻한특징이있다. < 악보 3> 슈베르트, 로자문데 D677, Entr act II, 마디 1-7 3) Reinhard van Hoorickx, Schubert s Reminiscences of His Own Works, 373.
128 정순석 < 악보 4> 슈베르트, 현악 4 중주 a 단조 D804, 2 악장마디 1-5 3악장은미뉴에트악장으로우아한무곡적인특징이나타나는데이는랜들러 (Ländler) 4) 또는왈츠에근접하지만 Allegretto 의템포때문에가벼운느낌이든다. 3악장에서는슈베르트가쉴러의시에선율을붙인 그리스의신들 (Die Götter Griechenlands) D677의피아노반주선율을인용하고있다 ( 악보5, 악보6). < 악보 5> 슈베르트, 가곡 그리스의신들 D677, 마디 1-8 4) 왈츠의기원이된 3/4, 3/8 박자의느린곡조의춤곡
슈베르트의실내악곡에나타나는자기인용에관한연구 129 < 악보 6> 슈베르트, 현악 4 중주 a 단조 D804, 3 악장마디 1-9 4악장피날레에서는 A 장조로시작하는밝고경쾌한선율이단조로나타나는두번째그룹에의해반감된다. 그러나다시 A 장조로바뀌면서나오는선율은 아름다운물방앗간의아가씨 에나오는노래 싫어하는빛깔 (Die böse Farbe) 과결합된다 ( 악보7).
130 정순석 < 악보 7> 슈베르트, 현악 4중주 a 단조 D804, 4악장마디 72-77, 아름다운물방앗간아가씨 중 싫어하는빛깔 (Die böse Farbe) 의선율마디 1-5 슈베르트의 현악 4중주 a 단조 D804는그의가장뛰어난현악 4중주작품중하나라고평가된다. 1악장의주제선율은유사한현악 4중주주제중에서가장선율적으로아름다운것으로알려져있으며, 느린 2악장은슈베르트가다른작품에서도이미사용한, 개인적으로상당히좋아하는선율을기초로하고있다. 미뉴엣은아마도가장슈베르트적인악장으로, 시적이며개인적인성향이두드러진다. 또한마지막악장에서는음악적표현의기술적측면이숙달된면모를보이고있다. 또한 1악장을제외한나머지악장모두에서기존선율의차용하거나응용하여악곡을구성하고있으며, 슈베르트의성악선율작법이기악곡에서도효과적으로활용되고있다는점을알수있다. 현악 4중주 d 단조 D810 역시 1824년에완성되었는데 죽음과소녀 라는부제를가지고있는이곡은슈베르트의현악 4중주중에서가장유명한작품이다. 1악장은관현악적인짜임새를통해표현하는열정과강렬함에있어서전작과는구별되는데, 주요선율주제가다섯개나사용되며반주부의음형이발전부에서중요한요소로부각된다. 2악장은주제와변주로 1817년에작곡된자신의가곡 죽음과소녀 (Der Tod und das Mädchen) D531의선율을주제로사용하고있으며작품의부제는여기서유래하였다 ( 악보8).
슈베르트의실내악곡에나타나는자기인용에관한연구 131 < 악보 8> 슈베르트, 가곡 죽음과소녀 마디 1-8, 현악 4중주 d 단조 D810, 2악장주제 2악장에는코랄짜임새의 g 단조주제선율을기초로한다섯개의변주가포함되며, 장조로되어있는변주를제외하고는화성이선율을지배하는구성을보인다. 하지만각각의변주에는주제가상상할수있는여러다양한모습으로나타나면서각기다른시적인표현을통한개별성이보인다. 1변주에서는제2바이올린이, 2변주에서는첼로가그리고 3변주에서는제1바이올린이주제선율을맡아서변주하고있으며, 4변주는조성변주로 G 장조로조성이바뀐다. 5변주는모든악기들이주제선율을주고받으면서격정적으로진행하지만마지막코다에서는주제와같은짜임새로조용히악장을마무리한다. 3악장스케르초는활기차고간결한악장으로트리오부분이더뛰어나다. 스케르초의부점리듬은 독일무곡 D790, 6번을모델로삼은것처럼보인다. 5) 마지막 4악장은소나타론도형식으로살타 5) Robert Winter, Schubert, Franz, 2(vi): Work: Chamber music, in The New Grove Dictionary of Music and Musicians, 2 nd ed. (2001), 22, 685.
132 정순석 렐로 (saltarello) 풍으로시작하는데, 격동적인움직임에걸맞는박자와리듬양식이종결부에등장한다. 이작품에서가장주목받는악장은주제와변주로되어있는 2악장으로, 슈베르트의현악 4중주작법과변주양식이잘조화되어걸작을만들어내었다. 슈베르트의마지막현악 4중주인 G 장조 D887은그로부터 2년뒤에완성되었으며베토벤의마지막현악 4중주 Op. 135와같은시기의작품이다. 형식구조면에서는베토벤의세련미를따라가지못하나장단조의대조를음악구조의기초로삼은점은혁신적이다. 슈베르트의현악 4중주작품중에서또다른걸작으로손꼽히는이작품은부드러움과시적인감성그리고로망스로가득차있으나, 이전작품에서보였던기술적인다성적짜임새는많지않다. 1악장의 1주제와 2주제는둘다일련의변주와같은모습을보이며, 6) 2악장에서는그의말기작품에서나타나는가장거칠고격정적인슬픔과불안감이표현되어있다. 3악장스케르초는단일주제에기초한가장간결하고효과적인악장이며, 마지막악장은음악적아이디어로가득찬변형된론도형식으로엄청난길이를가지며낭만주의적경향이지배적인악장이다. 슈베르트의마지막현악 4중주에서는기존의선율을차용하여작곡한악장은없으나소나타형식의 1악장에서변주적인성격의주제발전을사용한점이특징이다. 이는슈베르트의고유한선율에전개방식으로볼수있으며변주의원리가그의작품에서중요한위치를차지하고있다는것을알수있다. 피아노 5중주곡 송어 (Die Forelle) D667을제외하고, 피아노가함께하는실내앙상블장르에서슈베르트업적의정점은 1827년에작곡된 2개의 3중주이다. 그자신이피아니스트였음에도슈베르트는피아노와현악기를위한중요한실내악곡을 1827년에야작곡하기에이르는데, 그해말에피아노트리오 Bb 장조 D898과 Eb 장조 D929의작곡을시작한다. 그 6) Carl Dahlhaus, Sonata Form in Schubert: The First Movement of the G-Major String Quartet, Op. 161 (D887), trans. Thilo Reinhard, Schubert: Critical and Analytical Studies (Lincoln: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1986), 1.
슈베르트의실내악곡에나타나는자기인용에관한연구 133 리고바로그다음해인 1828년 3월에슈베르트가주최한자신의작품을위한유일한음악회에서이피아노트리오가성공적으로연주된다. 7) 두번째작품인 Eb 트리오에대한슈만의높은평가때문에이작품이유명해졌지만연주자들사이에서는첫번째 Bb 트리오가더인기가많다. 생기넘치는 1악장과슈베르트적인선율이특징인 2악장, 그리고매력적인미뉴엣 3악장의뒤를이어, 마지막론도악장에서는아름다운음악적아이디어가변주되면서전개된다. 두번째트리오 Eb 장조의 1악장은상당히길이가길고많은조표와조성의변화가나타난다. 그리고느린 2악장은슈베르트의가장아름다운느린악장중하나로, 첼로의우울한선율과행진곡같은피아노의반주가장송행진곡을연상시킨다. 이는아마도트리오를작곡하기한달전에슈베르트가슬픔의전형이라할수있는 겨울나그네 를완성한것과관련이있어보인다. 반면에 3악장스케르초는밝고유쾌한곡으로피아노와현악기간의옥타브캐논에기초하고있다. 마지막악장은역시가장긴악장으로느린 2악장의주제선율이다시나타나는데처음에는원래대로두번째는상당히변주된형태로사용된다. 슈베르트의후기작품에속하는피아노트리오에서는그의고유한작곡기법들이그대로드러나고있는것으로보인다. 슈베르트가남긴두개의 5중주작품중첫번째피아노 5중주 송어 는오스트리아린쯔 (Linz) 근교쉬테이에르 (Steyr) 의파움가르트너 (S. Paumgartner) 의위촉으로 1819년에작곡된작품이다. 파움가르트너는아마추어음악가이면서슈베르트작품의열렬한신봉자였으며, 슈베르트에서느린악장의변주를위해 송어 선율을사용하도록제안하였다고전해진다. 8) 슈베르트는자신이 1817년작곡한가곡 송어 D550의성악선율을피아노 5중주곡의 4악장에서주제로사용하였다 ( 악보9). 일반적으로피아노 5중주의편성이피아노와 2대의바이올린, 비올라, 첼로인것에비해슈베르트는피아노와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더블베이스를사용하여저 7) Laciar, The Chamber Music of Franz Schubert, 531. 8) Laciar, The Chamber Music of Franz Schubert, 524.
134 정순석 음역대를더확장시키고있다. 9) 피아노5중주 송어 의 4악장은주제와 6 개의변주로이루어져있다 ( 악보10). < 악보 9> 슈베르트, 가곡 송어 D 550, 성악선율마디 1-20 < 악보 10> 슈베르트, 피아노 5 중주 송어 D667, 4 악장마디 1-28 9) 슈베르트가훔멜 (Johann Nepomuk Hummel, 1778-1837) 의 <7 중주 > 로부터 송어 5 중주의편성을모델로삼았다는이유로훔멜의작품이유명하게되었다는설명도있다. David Humphreys, Something Borrowed, The Musical Times 138/1853 (1997), 19.
슈베르트의실내악곡에나타나는자기인용에관한연구 135 변주곡의주제에서는가곡의선율을그대로바이올린이연주를하고, 피아노를제외한현악기들이반주를맡는형태로되어있다. 1변주는피아노가주제에트릴과꾸밈음을사용하여변주하는동안다른악기들이반주를하는형태인데, 콘트라베이스는피치카토, 나머지현악기들은 3연음부를사용한다. 2변주는비올라가주제를연주하고, 바이올린은 6연음부로화려하게반주를한다. 3변주는첼로와콘트라베이스가같이주제선율을연주하고, 나머지현악기는 16분음표, 피아노는 32분음표를사용해장식적으로반주한다. d 단조로시작하는 4변주는성격변주로, 역시 3변주와마찬가지로첼로와콘트라베이스가주제를연주하는데모든성부가 6연음부를사용하여분위기를고조시킨다. 5변주는첼로가부점을사용하여주제선율을연주하는데, 다른악기들도각자다양한리듬으로반주하고있다. 6 변주는피아노가원래가곡의반주를그대로연주하며바이올린과첼로가교대로주제선율을연주한다. 마지막에는제1바이올린과첼로가함께주제를연주할때, 모든악기가합쳐져다같이연주하며곡을끝맺는다. 가곡선율을이용해실내악으로만든 송어 에서나타나는특징으로는주제가제1바이올린에치중되고다른악기들은반주의역할을하던예전과달리모든악기가동등하게취급된것이다. 송어 는가곡의반주를담당했던피아노를포함한다섯개의악기가동등하게주선율을변주하는데, 곡전체에걸쳐모든악기가각자의개성에맞게주제선율을연주하고, 나머지악기가받쳐주는반주의역할을하며악기를균등하게활용하였다는것
136 정순석 을보여준다. 그리고이러한슈베르트의계획은악기의음역을모두고르게사용한점에서도확인되는데, 이는페리 (Jeffrey Perry) 가작성한 송어 4악장에서나타나는선율의중심점과음역의변화도표에도그대로나타나있다 ( 도표 1). < 도표 1> 슈베르트의 송어 5중주 4악장에서나타나는선율적중심과음역의변화 10) 슈베르트의실내악작품중에일반적이지않은편성을보이는곡이두개있는데그중하나가바로 8중주 F 장조 D803이다. 이곡은현악 4중주의편성에더블베이스, 클라리넷, 호른과바순이추가된구성으로되어있으며, 1824년트로이에르 (Ferinand Troyer) 백작이슈베르트에게위촉한작품이라고한다. 그는그당시에이미유명한작품이던베토벤의 7중주에버금갈만한작품을원하였는데슈베르트는편성을 8중주로늘렸으며, 이작품의초연때트로이에르가클라리넷을연주하였다고전해진다. 11) 따라서베토벤의영향이이작품에서나타나는것은어쩌면당연한일로보이는데, 실제로악장의수와그구성이상당히유사하다 ( 도표 2). 10) Jeffrey Perry, The Wanderer s Many Returns: Schubert s Variations Reconsidered, The Journal of Musicology 19/2 (2002), 397. 11) Winter, Schubert, Franz, 2(vi): Work: Chamber music, 685.
슈베르트의실내악곡에나타나는자기인용에관한연구 137 < 도표 2> 베토벤의 7중주와슈베르트 8중주의악장구성과빠르기 베토벤 7중주 Op. 20 슈베르트 8중주 D803 1악장 Adagio (Intro.) and Allegro Adagio (Intro.) and Allegro 2악장 Adagio (Clarinet melody) Adagio (Clarinet melody) 3악장 Menuetto Scherzo 4악장 Theme and 5 Variation Theme and 7 Variation 5악장 Scherzo Menuetto 6악장 Andante (Intro.) and Presto Andante (Intro.) and Allegro 그렇지만슈베르트가이 8중주를작곡했을당시에그는이미훌륭한작품들을완성한후였기때문에, 실제로목관악기가포함된이작품에가장큰영향을준것은자신의 b 단조교향곡 D759일것으로추측된다. 12) 그럼에도베토벤 7중주의영향이가장눈에띄는부분은 1악장과마지막악장에나오는느린도입부인데이는슈베르트가실내악작품에서는거의사용하지않는것이기때문이다. 8중주는순수한앙상블작품으로마지막악장시작부분의클라리넷독주를제외하고는독주가차지하는분량이많지않은데, 베토벤이독주선율연주에사용한호른을슈베르트는주로다른악기선율을중복하는데사용하였다는점도주목할만하다. 따라서외형적으로는베토벤의 7중주를닮았을지는모르나음악적으로는순수하게슈베르트의것이라고봐야한다. 이작품은슈베르트후기작품에서나타나는우울한색채는찾아보기힘들며특히쾌활한주제를기본으로하는화려한변주악장이그러하다. 4악장에서사용되는주제는슈베르트의징슈필 살라만카의친구들 (Die Freunde von Salamanka) D326에나오는듀엣곡의선율에서가져왔다 ( 악보11). 12) Laciar, The Chamber Music of Franz Schubert, 528.
138 정순석 < 악보 11> 슈베르트, 살라만카의친구들, 2막의듀엣 Ein wackres Thier, das müsst ihr sagen 선율 슈베르트는이선율을주제로하여일곱개의변주곡을작곡하였는데, 음색을중심으로변주를한점이특징이다. 음색적대조의중심에는원곡의테너와소프라노를대신하는클라리넷과제1바이올린이있다. 이러한클라리넷과바이올린의대화는주제 ( 악보12) 를비롯한 1변주와 2변주에서그대로유지된다 ( 도표 3 참조 ). < 악보 12> 슈베르트, 8 중주 D803, 4 악장마디 1-16
슈베르트의실내악곡에나타나는자기인용에관한연구 139 3변주에서는일종의음색전조가이루어지면서클라리넷이이제호른과한쌍이되어연주를하는데호른은바이올린처럼호른과대등한위치에서연주되는것이아니라대조적인목소리로등장한다. 3악장에서시작된음색의대조는 4악장에서첼로가선율을연주하면서더심화된다. 이러한음색의변화는 5변주에서나타날 c 단조로의조성의변화를암시한다고볼수있다. 5변주에서이제클라리넷과바이올린은대화가아니라경쟁을하는데이는서로모방하면서진행하는선율로표현된다. 조성의변화때문에 5변주에서제외되었던호른은이제 6변주에서는주선율을보조하는역할로다시등장한다. 선율의중심은 6변주에있으며, 전반부에서는비올라가선율을연주한다음첼로가이어받고, 후반부에서는선율이원래의클라리넷-바이올린선율연주를맡으면서음역공간이점차채워진다. 마지막변주에서는다시클라리넷과바이올린의대화가중심이되면서호른은대선율을연주한다. 이 8중주 4악장에서나타나는주제의이동과악기의변화역시페리가표로정리하였다 ( 도표 3).
140 정순석 < 도표 3> 슈베르트 8 중주 D803, 4 악장의주제와악기의관계 13) 이곡에서는원곡선율의특성상악기들이짝을이루어서주제를연주하는특징이나타나지만역시모든악기들이골고루활용되면서다양한음색의조화를보여주고있다. 지금까지살펴본것과같이다양한악기구성을지닌악곡들이슈베르트의실내악작품에포함된다. 이들중에서피아노 3중주, 현악 4중주, 피아노 5중주그리고현악기와관악기를위한 8중주와같은작품들은낭만시대의음악중에서도뛰어난작품에속한다. 슈베르트의원숙한기악작품에서전형적으로나타나는선율적특징은그가주제선율을정할때자신이작곡한성악작품에서인용한것들과도관계가있다. 슈베르트활동당시기존에알려진선율을가져와작곡하는배경으로는출판업의발달과살롱음악의활성화를들수있는데, 19세기에는음악가들이후원제도에의지하기보다는중산층을중심으로대중화된음악시장에서악보출판을통한판매로수익을내려는경우가많아졌기때문이다. 출판업의발달로좋은악보를싼가격에보급할수있게되어귀족뿐만아니라많은사람들이음악을즐길수있게되었고, 가정에서연주하기쉽게편곡한악보도많이만들어졌다. 슈베르트의많은작품들도이러한시대적상황이반영된 13) Perry, The Wanderer s Many Returns: Schubert s Variations Reconsidered, 401.
슈베르트의실내악곡에나타나는자기인용에관한연구 141 것으로볼수있다. 슈베르트가자신의가곡선율을인용하여실내악작품을빈번하게작곡하는일은상당히흥미로운것이다. 가장유명한작품은피아노 5중주 송어 이며, 이와유사하게가곡의선율을인용한예가현악 4중주 죽음과소녀 그리고이제살펴보려는 시든꽃주제에의한서주와변주 이다. 이작품은여러악기로구성된실내악곡이아니라피아노와플루트를위한변주곡형태로되어있는점이이전의작품들과는다르다. 1824년 1월슈베르트는 시든꽃 주제에플루트와피아노를위한변주곡의작곡을시작하였다. 시든꽃 은 아름다운물방앗간아가씨 연가곡집의 18번째악곡으로그전해 11월에완성한곡이다. 슈베르트가변주곡의주제로이곡을선택한것은좀놀라운편이였는데왜냐하면 시든꽃 은다름아닌자살을의미하는것이기때문이다. 가곡 시든꽃 은두부분으로나누어지는데첫번째부분은시들어버린꽃과눈물, 밀러의무덤과그의깊은절망감등이 e 단조로표현되어있다. 두번째부분은같은으뜸음장조로되어있지만죽음과의화해와젊은청년의감정적열병이결국자신의종말을향한염원을향하는최종적인인상을나타내고있다. 그러나슈베르트의변주곡에서는이러한가곡의우울하고고통스러운감정에대한언급은거의없으며두악기간의화려한연주로인하여활발하고명랑한분위기로바뀐다. 가곡의시들어버린꽃들은무덤과관계없이변주곡을통하여결국다시꽃을피우게되는것이다. 14) 14) Lawrence M. Zbikowski, The blossoms of Trockne Blumen : music and text in the early nineteenth century, Music Analysis 18/iii (1999), 307.
142 정순석 < 악보 13> 슈베르트, 아름다운물방앗간아가씨 중노래 Trockne Blumen 마디1-8 슈베르트가 1824년완성한 시든꽃 주제에의한 플루트와피아노를위한서주와변주곡 e 단조작품은 1820년대의모든앙상블작품들과같이음악언어의분명한표현과그전개의규모와강도그리고두악기의조화에있어그섬세함이뛰어나다. 변주곡의다양한구성적뉘앙스의교체와비유적인내용면으로볼때이변주곡의독창적인면모가눈에띄며,
슈베르트의실내악곡에나타나는자기인용에관한연구 143 슈베르트기악곡을대표하는작품중하나라고생각된다. 슈베르트는새로운음형들이나화성을통하여아름답게선율적으로변형된반복을이끌어내는데뛰어난재능을가지고있었다. 이러한그의선율작법은 a 단조현악4중주의안단테악장, C 장조현악5중주와후기소나타에서그예를찾아볼수있다. 잘알려진변주곡악장을포함하여많은슈베르트의변주곡들은자신의가곡에기초한경우가대부분이었으며, 자신이작곡한주제를사용하지않은변주곡들은단지네곡에불과하다. 자신의연가곡집에포함된가곡을주제로하는이작품에서나타나는장조와단조의대조, 소리와기교의빈번한교체, 불협화의날카로운화성, 격렬한트레몰로 (Tremolo) 가풍부한음울하고영감에가득찬환상은비극적인느낌을강하게구현하고있다. 서주는음울하고영감에가득찬환상을표현하고있으며, 장조와단조가대조를이루면서피아노의반복적인진행과플루트의빠른음형의소리가날카롭게교체된다. 서주의주제는작품전체의토대를마련하고있으며, 작곡가는주로중음, 저음음역에서플루트음향을활용한다. 플루트의저음음역은플루트소리중윤기없고명료하지않은뉘앙스를지니고있다. 섬세한뉘앙스의표현을위한연주자의호흡능력은필수조건이라할수있는데이작품에서표현해야하는악상의영역은 PP 에서 f 에달한다. 서주와는대조적으로서주에뒤이어오는주제와변주에서극적요소는순전히외적으로뛰어난연주뉘앙스를얻는다. 노래주제의절제된슬픔은변주, 음색과음역의선명한색채가드러나는연주에서용해된다. 절제된슬픔의개별적동기 (Motive) 는이미서주에서완전하게제시된다. 변주전개를이끌어내는슈베르트의예술적기량은이음악에서상당한수준의완성도에도달한다. 변주의주제는원곡노래의형태를지탱하며, 2개의부분으로구분된다. 이 2개의부분은선율적조성적대조 (e 단조와 E 장조 ) 를이룬다 ( 악보14).
144 정순석 < 악보 14> 슈베르트 플루트와피아노를위한변주곡, 주제, 마디 38-69 그다음에는피아노와플루트가순서대로지배적인의미를지니고있는 7 개의변주곡이뒤따라온다. 첫번째변주는주제의성격이잘보이지않는변주로피아노성부는양식을만드는데도움을주는반주의역할만을수행하지는않는다. 플루트성부는충분하고기교가뛰어나며, 비교적편안한연주인 Legato를요구한다. 플루티스트에게있어서많은경과음과보조음이포함된 32분음표의빠른음가의복잡한악보의연주를위해서는성악적발성화가필요하다. 이런발성화는호흡의지속력과직접관계가있다. 거의모든패시지에서전체음역이활용되고있는데, 이때문에연주자에게는음색이악기소리에서고르게나도록해야만하는과제를가지고가있다. 두번째변주는대위법적인변주를하는모방적배열로되어있다. 주제선율은피아노의오른손과플루트성부가서로주고받으며하나의선율을다른음색으로모방하며진행한다. 플루트는자체적인특징으로볼때고음부에서매우분명하게들린다. 이때피아노는옥타브의사용으로선율이크게강조되기때문에플루트가상대적으로묻히지않도록음색과다이내
슈베르트의실내악곡에나타나는자기인용에관한연구 145 믹을조절해연주해야할것이다. 슈베르트의필사본에는두번째변주에서마지막부분은 7마디의길이로쓰여졌는데, 아마도마디 114가한번더되풀이되어 8마디로완성되어야함을작곡자자신이잊고쓴것으로추측된다 ( 악보15). < 악보 15> 슈베르트 플루트와피아노를위한변주곡, 변주2, 마디 94-116 세번째변주에서피아노와플루트성부는동등한위치를가지고있다. 또한전체변주중에서주제선율이가장잘나타나는부분으로플루트연주자의음악성을가장잘나타낼수있는부분이다. 처음시작에서변주의서정적선율 (Cantilena) 특징, 즉노래방법의특징은중저음에서많이움직여서정성을살리면서탄력적호흡과경쾌한소리가요구되는데변주1, 2의 e단조에비해장조로바뀌어주제후반부인 E장조의조성을표현해주어야한다. 네번째변주에서두가지성부는기술적으로어렵다. 변주2에서사용되었던옥타브진행을사용해피아노의왼손이주제선율을연주하는데피아노성부는아르페지오기술과또한피아니스트손의독립성을지닌연주자를고려해서작곡되었다. 왜냐하면주제는왼손에의해연주되고왼손의
146 정순석 움직임이항상오른손의움직임과일치하는것은아니다. 플루트성부에서빠른속도로동기의종결부를 ( ) 조절하여고르게소리내기가어렵다. 다섯번째변주에서는주제선율과상관없이화성에맞는선율을여러리듬과장식음들을사용하여화려하게반주하며, 주제에서가볍게강조하기위해사용되었던동기의마지막 16분음표스타카토는플루트의 32분음표를사용해반복하여피아노의부점리듬을더욱강조해주고있다. 피아노파트는한음한음에무게를주어주제선율을제시하고플루트는가볍고화려하게빠른음형을대위법적으로연주하여야한다. 여섯번째변주에서는플루트의특별한운용이나특징적인음악적내용은없지만속도의변화와박자의교체가생긴다. 연주자에게는즉시변화에들어가는것이요구된다. 플루트중간음역에서기술되는주제의소재로부터는속도를보여주고아름다운소리를내는것이준비되어야한다. 일곱번째변주는플루트와피아노의오른손파트가똑같이주제의선율을연주하며코다와함께뛰어난경축에필로그를제시한다. 이행진곡은좋은아티큘레이션 (Articulation), 탄탄한호흡, 섬세한뉘앙스와함께민첩한속도로연주되어야한다. 첫번째로부터 5번째이르는변주주제의전개는그구조와선율및화성의구성은크게변하지않은채로있다. 본질적변화는악구단축 (diminution) 의바로크적기교를상기시키는주제의장식적음형과관계있다. 이때뛰어난기교는전개과정에서성장한다. 엄격변주의논리에따라세번째변주는같은으뜸음장조 (E 장조 ) 에서나타난다. 6번째와 7 번째변주에서주제의변화는악구단축의논리에의해제한되지않고, 장르의변형을포함한다. Allegro moderato 빠르기에 3/8 박자로달라지는 6번째변주는캐논모방기법을사용하는스케르짠도 (Scherzando) 이다. 박자 4/4, 속도 Allegro의 7번째변주는행진곡이다. 특히악곡구성에있어서뛰어난섬세함을지닌 6번째캐논변주가눈에띄며, 종결부변주는슈만의 교향적에튀드 마지막장면을예고하는듯한에필로그를코다 (Coda) 와함께형성한다.
슈베르트의실내악곡에나타나는자기인용에관한연구 147 III. 나가는글음악작품에서나타나는인용은우연히발생하는경우와작곡가가의도적으로사용하는해설적인용이있다. 음악에서의해설적인용을사용하는성향은낭만적인특징이라고말하는것이타당하다. 실제로이러한특징은모든시기의작품에서다발견되지만주요작품들은낭만시대의독일음악가들인경우가대부분이다. 사실전체적인개념은특정한낭만적경향과훌륭하게들어맞는다. 즉독점하고싶은욕망, 사랑을시작한사람들의구애, 음악작품을음악외적인사건과연관시키는것을아주좋아하는점등이그러하다. 18세기음악에서이러한현상이나타나는것은예외적이며, 우리시대에는눈에띄게쇠퇴하였다. 낭만시대에급성장한해설적인용의전성기는그이후에는시들어갔다. 15) 슈베르트의실내악작품에서는기존의선율을차용하여한악장이완성되는경우가종종있었다. 슈베르트는특히가곡의선율을인용하여서자신에게가곡이얼마나특별하고도중요한의미가있는지를청중들에게상기시키고싶었던것같다. 16) 그악장이주제와변주라고표현되었거나혹은그렇지않았다고하더라도우리는변주의원리가악곡구성의기본적인요소라는점을잘알고있다. 슈베르트의변주곡형태의기악작품은 19세기의형식과표현의진화와발전에있어서가장크게기여하였다고평가된다. 17) 본문에서살펴본 송어 나 8중주에서와같이그의실내악작품에서나오는변주곡악장들은모든악기가주제선율의변주를연주하면서동등하게때로는화합하면서때로는경쟁하면서음역과음색의조화를이루고있는점을알수있다. 또한슈베르트의실내악곡 시든꽃 주제에의한 서 15) Philip Keppler Jr. Some Comments on Musical Quotation, The Musical Quarterly 42/4 (1956), 485. 16) Karl Geiringer, Genius Quotes Itself, The Musical Times 84/1199 (1943), 10. 17) Perry, The Wanderer s Many Returns: Schubert s Variations Reconsidered, 376.
148 정순석 주와변주곡 은그시대다양한작곡가들의다른작품들가운데서분명한음악적주제재료, 광채, 뛰어난기교뿐만아니라, 심오한의미와사실적내용이라는점에서도뛰어나다. 이변주곡은화려한연주양식을보여주고, 실내악작품에서 19세기초에세력을형성하는뛰어난기교를중요시하는경향을반영하고있다. 실제로슈베르트의변주원리는자신의소나타나교향곡에서도활용되는데베토벤의발전부에서나타나는특징과차이점은그방식에있다. 즉베토벤이주제의단편화를통한동형진행을주된방식으로사용한다면, 슈베르트는서정적인주제선율을오히려확장하면서발전시키고있다. 18) 이것은슈베르트의기악작품에도성악곡의선율이가지는서정성이주를이룬다는점을보여준다. 그리고이러한특징은특히자신의작품에서선율을인용하여만든그의변주곡악장들과작품들에서도공통적으로나타난다. 이것이지금까지도슈베르트의실내악작품들이그의성악작품못지않게많은음악애호가들의사랑을받는이유가아닌가생각된다. 한글검색어 : 슈베르트, 실내악곡, 현악 4중주, 피아노 5중주, 8중주, 시든꽃주제에의한서주와변주 영문검색어 : Schubert, Chamber music, String Quartet, Piano Quintet, Octet, Introdcution and variation on Trockne Blumen from Die schöne Müllerin 18) Perry, The Wanderer s Many Returns: Schubert s Variations Reconsidered, 377.
슈베르트의실내악곡에나타나는자기인용에관한연구 149 참고문헌 Dahlhaus, Carl. Sonata Form in Schubert: The First Movement of the G-Major String Quartet, Op. 161 (D. 887). Translated by Thilo Reinhard. Schubert: Critical and Analytical Studies. Edited by Walter Frisch.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1986, 1-12. Einstein, Albert. Schubert a musical Portrait.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1951. Frish, Walter. Schubert: Critical and Analytical Studies. Lincoln: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1996. Gibbs, Christopher H. The Life of Schubert.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0. Geiringer, Karl. Genius Quotes Itself. The Musical Times 84/1199 (1943), 9-11. Hanns, Wurz. Querflötenkunden. Karlsruhe: Carus, 1992. Hoorickx, Reinhard van. Schubert s Reminiscences of His Own Works. The Musical Quarterly 60/3 (1974), 373-388. Humphreys, David. Something Borrowed. The Musical Times 138/1853 (1997), 19-24. Keppler Jr. Philip. Some comments on Musical Quotation. The Musical Quarterly 42/4 (1956), 473-485. Laciar, Samuel L. The Chamber Music of Franz Schubert. The Musical Quarterly 14/4 (1928), 515-538. Newbold, Brian. Schubert: The Music and the Man.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97. Perry, Jeffrey. The Wanderer s Many Returns: Schubert s Variations Reconsidered. The Journal of Musicology 19/2 (2002), 374-416.
150 정순석 Quantz, J. Joachim. On Playing the Flute. London / Boston: Faber and Faber Press, 1989. Winter, Robert. Schubert, Franz, 2(vi): Work: Chamber music. in The New Grove Dictionary of Music and Musicians. Vol. 22. Edited by Stanley Sadie. Second Edition. New York: Grove's Dictionaries Inc., 2001, 685-689. Zbikowski, Lawrence M. The blossoms of Trockne Blumen : music and text in the early nineteenth century. Music Analysis 18/3 (1999), 307-345.
슈베르트의실내악곡에나타나는자기인용에관한연구 151 국문초록 슈베르트의실내악곡에나타나는자기인용에관한연구 정순석 프란츠슈베르트 (Franz Peter Schubert, 1797-1828) 는낭만주의시대에가장많은수의작품을쓴작곡가이며, 오스트리아비엔나에서태어난유일한정통비엔나작곡가이다. 그는독일가곡을비롯하여관현악곡, 실내악곡그리고피아노곡의영역에이르기까지다양한작품들을발표하였으며낭만음악의발전에많은공헌을하였다. 그의음악에서나타나는선율적화성적풍요로움과미묘함, 반주형에있어서의독창성, 그리고미미한장르였던가곡의지위를격상시킨점등은그의평탄치않은삶과함께많은이들의관심을받았으며지금까지도음악계에서많이논의되고있다. 본논문에서는슈베르트의실내악곡들중에서자기인용의예가나타나는곡들을연구하였다. 슈베르트의실내악곡들중에는자신의가곡의선율을주제로사용한중간악장이나, 혹은주제와변주곡으로작곡된악장들이포함된경우가종종있다. 본논문에서는슈베르트의실내악작품들중에서자신의작품을인용한것들을중심으로살펴보고, 각곡들에서나타나는특징들과그성격에대하여규명해보고자한다.
152 정순석 Abstract A Study on Self-quotation in Schubert s Chamber Works Soon-Suk Jeong Franz Peter Schubert is a Romantic composer who left many works in various genre and was the only authentic Viennese composer born in Vienna. His output consists of German Lied, orchestral pieces, chamber music and piano pieces and his contribution to Romantic music cannot be underestimated. The melodic and harmonic richness and subtlety, uniqueness in accompaniment and the fact that he elevated meager genre of song to higher level attracted interests of many musicians and still discussed much along with his unusual life. This paper deals with the self-quotation pieces among Schubert s chamber works. Among his chamber works many include middle movement using his own song melody or theme and variation based on his own lied. In this study, a research has been done on Schubert s self-quotation chamber works and characteristics of these works in order to determine the very nature of these works. 논문투고일: 2014. 02. 28 논문심사일: 2014. 03. 28 게재확정일: 2014. 04.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