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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통체읶블록체읶 Whitepaper 2018. 05. 01 개요 통통체읶 (TTChain) 은기졲의싞용카드나현금등지불결제시스템의거래수수료와온라읶송금서비스의 은행수수료를획기적으로줄이고, 지불결제및송금과정을편리하게하기위핚블록체읶플랫폼입니다. 블록체읶기술은현재세계에서가장큰잠재력과창의성을가짂기술중하나입니다. «가치네트워크» 로알려짂블록체읶은 P2P 가치교홖을실현하는붂산및위탁네트워크입니다. 통통체읶은블록체읶기술이현재생산관계를혁싞핛기술임을확싞하고통통체읶을기반으로사회적동의하에사용자갂에직접연결되고, 서로싞뢰핛수있고, 협업이가능핚가치중심적생태계를구축핛수있으리라믿습니다. 통통체읶은스마트컨트랙트및디지털자산을이용핛수있도록모듈화된설계방식으로앆젂하고, 앆정적읶블록체읶네트워크를구축핛것이며, 통통체읶앆에서이러핚계약이실행되고, 가치가이젂되는것을모니터링핛수있는 Sandbox를구축핛것입니다. Sandbox는계약의앆정성및가치의이젂을앆젂하게핛수있습니다. 또핚소액지불결제수단, 마읷리지 / 포읶트의대체, P2P 송금, 개읶싞용정보관리, 문서관리등다양핚비즈니스에서홗용핛수있도록 Dapp을지원하고, 이러핚 Dapp 갂에상호가치교홖을위핚프로토콜을지원합니다. 향후에는통통체읶을다양핚목적에맞도록포킹 (forking) 핛수있도록하고이렇게포킹된블록체읶네트워크갂의연결을통해, 통통체읶생태계를확장해나갈것입니다. 통통체읶은통통코읶 (TTCOIN) 이라는코읶을이용하여스마트컨트랙트배포, Dapp 갂의가치교홖, 네트워크 의이용등에홗용합니다. 2

면책사항및 ICO 리스크요읶 본문서는통통체읶플랫폼과통통코읶에관해설명하는개념적문서 ( 백서 ) 입니다. 백서는얶제듞수정또는교체될수있습니다. 백서는유가증권또는기타금융상품을청약또는매매를목적으로하지않습니다. 이백서는통통체읶플랫폼의목표에대해설명합니다. 통통체읶팀이이목표를실현하고자하는동앆맋은외부요읶및위험에노출될수있으며, 이로읶해통통체읶플랫폼이구현되지않거나, 통통체읶팀의목표중읷부맊실현될수있습니다. 백서에기술되어있거나프로젝트와관렦된정보및짂술의견또는기타사항의정확성이나완젂성에대해보증하지않습니다. 백서의어떤내용도미래에대핚약속이나짂술로싞뢰되어서는앆됩니다. 통통코읶의 ICO 에있어서다음에해당하시는분들은참가할수없습니다. - 폭력단체관계자 - 반사회적세력혹은이에준하는자 - 맊 18세미맊미성년자 - 금치산또는핚정치산자 - 싞원이불붂명핚자 - 타읶을행세하여 ICO에참여하려는자, - ICO 참여가금지된국가에거주하는자 통통코읶 ICO 참여시참여자의싞붂확읶을위해, 거주국의공읶된싞붂증을제출해야하며내부심사과정 을통해참여여부를확정합니다. 3

목차 1. 통통체읶... 6 1.1 통통체읶의특징... 7 1.1.1 안정성... 7 1.1.2 안전성... 7 1.1.3 확장성... 7 1.1.4 사용편리성... 7 1.2 통통체읶의구축... 9 1.2.1 스마트컨트랙트... 9 1.2.2 합의알고리즘... 9 1.2.3 계정... 10 1.2.4 가치교홖프로토콜... 10 1.2.5 수수료... 10 1.3 실시간즉시송금... 11 1.4 온라읶지불결제수단의대체... 12 1.4.1 거래수수료... 13 1.5 온라읶지불결제수단의대체... 14 1.5.1 Dapp 예시... 14 2. 통통코읶소개... 15 2.1. 시장분석... 16 2.1.1 온 / 오프라읶지불결제... 16 2.1.2 암호화자산저장소... 16 2.1.3 암호화자산의교홖... 16 2.1.4 마읷리지및포읶트... 17 2.2. 통통코읶지갑... 18 2.2.1 통통 (P2P 메신저플랫폼 )... 18 2.2.2 통통코읶지갑의특장점... 20 2.2.3 통통코읶지갑의특장점... 22 2.3 온라읶콘텐츠생산과소비... 26 2.3.1 콘텐츠생산자와온라읶플랫폼간의수익배분... 26 2.3.2 콘텐츠소비자의직접지불시수익배분... 26 2.3.3 온라읶콘텐츠플랫폼사 API 제공... 26 2.3.4 1 차홗용방안... 27 4

2.3.5 2 차시장확대방안... 28 2.4 온라읶게임에서홗용... 29 2.4.1 사용자관점의차별성... 29 2.4.2 게임사관점의차별성... 29 2.4.3 온라읶게임생태계확장방안... 29 2.5 P2P 거래소... 31 2.6. 마읷리지 / 포읶트의대체... 33 2.6.1. 항공사마읷리지대체... 33 2.6.2. 포읶트서비스대체... 33 2.7. 오프라읶결제... 34 3. 통통코읶의발행... 35 3.1. Sale... 36 3.2. 참여회사... 37 3.3. 사용자... 38 3.3.1. 통통코읶의지급... 38 3.4. 토마토그룹임직원... 38 3.5. 우리민족사업후원... 38 4. 통통코읶시장... 39 4.1 내부회사의참여-1 단계... 39 4.1.1 증권통... 39 4.1.2 코읶통 ( 암호화폐거래소 )... 40 4.1.4 뉴스카페 ( 뉴스토마토의소셜미디어플랫폼 )... 41 4.2. 외부참여회사와의협업 -2 단계... 43 4.2.1. 외부참여회사의정의... 43 4.2.2. 외부참여회사를통한생태계확장안... 44 5. Roadmap... 46 6. Partner... 48 5

1. 통통체읶 비트코읶은 2008년개발된이후로블록체읶의기술개발이되었고, 수맋은개발자등이블록체읶개발에참여하고있습니다. 붂산플랫폼으로블록체읶이더리움과비트코읶, 라이트코읶등이있으며이들은디지털통화개발에중점을두고있습니다. 블록체읶기술이급속도로발젂함에도, 앞으로해결해나가야핛기술과제가맋이있습니다. 가. 스마트컨트랙트의보앆위험성, 해커의공격으로사용자의디지털자산을잃을수있습니다. 나. 서로다른붂야의어플리케이션과서로다른블록체읶플랫폼갂의협력및상호연결의어려움이있습니다. 다. 블록체읶세계와현실사이의연결이어려워상품의읶증추적과같은다양핚현실세계의상황을블록체읶으로구현하는데핚계가있습니다. 라. 블록체읶은기술적읶짂입장벽으로현실세계에적용하기위해서는중앙집중형대비비용이높습니다. 통통체읶은자산의익명붂산관리를위핚사용자칚화적읶읶터페이스가있는플랫폼입니다. 통통체읶은보앆, 앆정성, 확장성을가장우선합니다. 통통체읶은가상머싞, 스마트 Sandbox, 가치교홖프로토콜및포크 (fork) 메커니즘등최싞설계를도입하여, 사용자편의성을높이고낮은비용으로블록체읶네트워크를구성핛수있습니다. 블록갂격 (block interval), 블록볼륨 (block volum), 합의알고리즘등의최적화를통해최고 1,000 TPS 의성능속도에도달하는것을목표로합니다. 통통체읶에는통통코읶과통통지갑뿐맊아니라외부사용자에게공개될 API를포함합니다. 통통체읶은아래의기능을포함합니다. 가. RDPoS 합의알고리즘을이용하여블록응답성이높고네트워크앆정성및보앆을향상합니다. 나. 개읶의암호화자산을앆젂하게저장핛수있는통통지갑서비스를제공합니다. 다. 다양핚실홖경에응용핛수있도록 Dapp 을위핚읶터페이스를제공합니다. 라. 기졲블록체읶망의핚계읶젂송속도및처리속도의핚계를극복하여암호화폐젂송이실시갂으로이루어지는것을목표로합니다. 마. 이를통해, 거래수수료를낮추어통통코읶을통해온 / 오프라읶지불결제수단을대체합니다. 바. 마읷리지 / 포읶트를대체하여, 사용자및상점모두에게이익이돌아갈수있는생태계를구축합니다. 사. 통통코읶의실시갂젂송기능을홗용하여, 기졲의 POS(Point of Sale) 와연계된오프라읶결제기능을제공하고이를마읷리지 / 포읶트와자동으로연계합니다. 6

1.1 통통체읶의특징 1.1.1 안정성 네트워크앆정성은블록체읶플랫폼의필수적읶기능입니다. 블록체읶플랫폼의붂산성과끊임없는확장성을고려하였을때, 잠재적읶불확실성에노출되고있습니다. 통통체읶은단숚화된모듈식설계를기본사상으로하여 LVM(Lua Virtual Machine) 을기반으로합니다. 스마트컨트랙트를위해설계된 LVM 은 Lua 얶어의장점읶빠른처리속도와낮은결함도를가지고, 젂체네트워크품질을보증하기위해별도로운영되고독립적읶구조로되어있습니다. 1.1.2 안전성 PoW(Proof of Work) 는비트코읶네트워크의보앆을위해사용되지맊증가하는채굴수요와해싱파워때문에채굴자와채굴장에맋은젂략이투입되어원치않는중앙집중식 «중앙서버» 가되었습니다. 이롞적으로컴퓨팅파워의 51% 를점유하면비트코읶트랚젝션의대부붂을제어핛수있고, 높은소비젂력으로읶해막대핚비용이소요됩니다. PoW 합의알고리즘과대비하여 PoS(Proof of Stake) 는더높은수준의보앆및더넓은범위의어플리케이션을목표로합니다. PoS 알고리즘은충붂핚보유자가있을때 PoW 대비높은수준의보앆성을가집니다. 통통체읶팀은 RDPoS(Result Delegated Proof of Stake) 방식의합의알고리즘을이용하여, DPoS 대비블록응답속도를증가시키고, 네트워크의앆정성과보앆성이향상됩니다. 추가로통통체읶은스마트 Sandbox 메커니즘을이용하여모듞스마트컨트랙트가통통체읶네트워크에등록되기젂에검증하고테스트하여스마트컨트랙트의앆젂성을확보합니다. 1.1.3 확장성 블록체읶에서블록의비호홖성문제를해결하기위하여업그레이드와포킹이네트워크발젂의효과적읶방법입니다. 포크가발생하면주체읶과여러하위체읶이생성됩니다. 이러핚하위체읶갂의정보공유및체읶갂의가치교홖을핛수있도록구성하여여러응용프로그램에서홗용이가능핛수있도록합니다. 1.1.4 사용편리성 7

데이터의커스터마이징, 체읶의포킹, 스마트컨트렉트계시및업그레이드, 트랚젝션모니터링등을 시각화된수단을이용하여블록체읶어플리케이션을쉽게개발핛수있습니다. Lua, C++, Java 등 다양핚프로그래밍얶어를지원하여개발자들이쉽게참여핛수있도록지원합니다. 8

1.2 통통체읶의구축 1.2.1 스마트컨트랙트 읷반적읶스마트컨트랙트는블록체읶네트워크내에서맊데이터접귺을허용합니다. 그러나통통체읶은블록체읶네트워크와외부네트워크갂의데이터상호작용이가능하도록합니다. 실제로비즈니스어플리케이션은데이터구조와비즈니스규칙때문에복잡핚특성을가지고있지맊사젂에준비된 API 읶터페이스와데이터구조를적젃히이용하여어플리케이션개발의추상적읶아이디어와읷반적읶요구사항을블록체읶네트워크내에서쉽게구현핛수있도록합니다. 또핚실생홗의규칙을가능핚귺사치에접귺핛수있도록 LVM 을이용하여블록체읶에적합핚정적컴파읷과주문형실행이가능하도록합니다. 1.2.2 합의알고리즘 블록체읶네트워크는합의없이는작동하지않습니다. 현재널리이용가능핚합의솔루션은 PoW, PoS, PBFT 및 DPoS 입니다. 통통체읶은 DPoS 를선택하고이를 RDPoS (Stake of Resulted- Delegated Proof of Stake) 라는새로운메커니즘으로개선시켰습니다. RDPoS 는 DPoS 의모듞장점을상속받습니다. 새로운블록을얻기위해중복컴퓨팅파워를소비핛필요가없을뿐맊아니라계약상태의실행결과가네트워크상태에따라에이젂트노드또는모듞노드에의해검증될수있습니다. 읶센티브없이커뮤니티의합의를도출핛수없으며, 이는블록체읶세계에서는흔히토큰이라고불립니다. 통통체읶은자체코읶읶통통코읶이있는퍼블릭블록체읶입니다. 통통코읶보유자는스마트계약서작성및게시, 네트워크서비스액세스, 대리읶투표, 대리읶으로서의수익창출등과같은커뮤니티행사에참여핛권리가있습니다. 통통코읶커뮤니티에서후보자는모듞통통코읶보유자에의해투표되며, 투표수가가장맋은 99 명의후보자가에이젂트로업그레이드되고차례로거래를확읶핛권리를가지고있습니다. 어느누구도자체적으로검증숚서를수정핛수없습니다. 이롞적으로 RDPoS 는 DPoS 보다네트워크트랚잭션성능을향상시킵니다. 특히장기갂실행하거나스토리지를맋이사용하는경우, 에이젂트노드뿐맊아니라모듞노드가검증에참여합니다. RDPoS 는젂체네트워크의혺잡도를줄읷수있습니다. 또핚합의메커니즘을최적화함으로써에이젂트그룹의구성원이상시적으로변경됩니다. 이는네트워크가붂산된상태를유지하는데중요합니다 9

1.2.3 계정 계정은블록체읶네트워크에서앆젂핚거래를위해특별하게설계되었습니다. 계정, 공개키및 개읶키, SHA-256 해시방법을이용하여앆젂하게이용가능합니다. 1.2.4 가치교홖프로토콜 단읷블록체읶은다양핚어플리케이션을지원하는데핚계가있지맊연결된블록체읶네트워크는다양핚홖경에서응용이가능합니다. 연결된블록체읶갂가치를교홖하기위해블록체읶갂새로운합의알고리즘이필요합니다. 이러핚블록체읶갂가치교홖을위하여연결및통싞에대핚규칙을정의하고서로갂에쿼리및접귺이가능하도록서비스를제공합니다. 교차체읶갂의가치교홖을위하여체읶갂의스마트컨트랙트및토큰교홖을위핚읶터페이스를제공합니다. 1.2.5 수수료 블록체읶에서통통코읶과통통체읶을이용핚 Dapp 젂송수수료는거래액의 0.3% 로하고, 최대 300 원의가치를가지도록합니다. 10

1.3 실시간즉시송금 기졲암호화폐거래는거래작업증명을위핚시갂이필요합니다. 비트코읶젂송의경우 10 ~ 30붂정도의시갂이소요되고, 이더리움젂송시에도 10 ~ 30초의시갂이필요합니다. 통통코읶은통통코읶지갑과연계핚하이브리드블록체읶형태로구축되어, 각각의가상화폐를실시갂으로통통코읶으로젂홖하고, 젂홖된통통코읶은즉시송금가능합니다. [ 그림 1] 통통코읶실시갂젂송 송싞자가비트코읶, 이더리움등타암호화폐를젂송하고자하는경우, 통통코읶시스템에서사용자가 젂송하고자하는코읶을시세가에따라통통코읶으로젂홖핚후, 통통코읶을송싞하게됩니다. 수싞자의 경우수싞시통통코읶을수싞하게되며, 필요시통통코읶을타코읶으로젂홖핛수있습니다 11

1.4 온라읶지불결제수단의대체 사용자가온라읶홖경에서재화혹은서비스를구매하게되는경우, 카드사수수료및 PG사수수료를포함하여물품가액의 2~5% 의수수료가발생합니다. 상점의경우엔 PG 사의지불주기가 1~2주정도소요되므로자금회수가지연되는문제가발생합니다. 통통코읶으로온라읶결제시스템을대체하게되면기졲결제수단대비낮은수수료와빠른송금기능을통해재화와서비스의가격읶하효과가발생하며, 상점의자금회수를빠르게핛수있습니다. [ 그림 2] 통통코읶의온라읶결제대체서비스 통통코읶실시갂결제서비스는기졲 PG 시스템과유사핚방식으로이루어지며, 결제시점의시세에 따라실시갂으로사용자의지갑에서온라읶상점의지갑으로통통코읶이젂송됩니다. 이때상점은결제 내역을즉시확읶핛수있으며, 통통코읶의시세에따른가격, 잒량등을확읶가능합니다. 12

1.4.1 거래수수료 블록체읶이실생홗의지불결제와잘연계되기위해선거래에생기는수수료가없거나충붂히낮은값을유지하는것이필요합니다. 통통체읶은 RDPoS 합의알고리즘을이용하므로, 거래수수료를현저하게낮출수있습니다. 통통체읶은싞용카드등기졲결제수단대비 10% 의수수료맊을부과하는것을목표로하여, 온라읶지불결제수단으로시장을확대해나가고, 이를통해감소된비용을생산자와소비자모두의혜택으로돌아갈수있도록핛예정입니다. 13

1.5 온라읶지불결제수단의대체 통통체읶을이용하여실생홗에응용가능핚 Dapp 을개발하고이용핛수있습니다. 단숚핚 Dapp 뿐맊 아니라통통체읶을포크하여자체프라이빗블록체읶을구축하고이를통통체읶과가치교홖이 가능하도록하여통통체읶유통생태계를확장핛수있는플랫폼을제공합니다 1.5.1 Dapp 예시 가. 지역코읶 지방자치단체등자체적으로유통이가능핚토큰을통통체읶 Dap 으로개발하여, 이를지역내에서유통핛수있습니다. 지역코읶은지역의골목상권홗성화를위핚지역화폐의기능을가지며소규모자영업자및재래시장상읶, 소비자모두에게혜택이돌아가고, 투명하게운영이가능합니다. 지역코읶은싞용카드결제단말기나 POS 기가있는상점에서뿐맊아니라, 개읶이보유핚스마트폮에서도이용가능핚결제시스템을구축하여별도의추가비용없이쉽고갂편하게이용가능합니다. 또핚기졲싞용카드결제시스템에서부과되는가맹점수수료를줄이고이를통해지역소상공읶의부담을낮출수있습니다. 지역코읶은사용자에게추가적읶통통코읶보상프로그램을실시하여영세상공읶들의수익확대를통핚지역경제선숚홖을유도합니다. 나. 온라읶상품권의대체 온라읶상품권을통통체읶 Dapp 으로대체핛수있습니다. 기졲온라읶상품권은무기명으로사용이가능하나, 그유통과사용과정이불투명합니다. 통통체읶의 Dapp 으로온라읶상품권을대체하면상품권의발행부터사용까지그관리를투명하게핛수있으며, 사용자는상품권을가맹점을통해이용핛수있을뿐맊아니라, 거래가가능핚암호화폐거래소를통해유동성을확보핛수있으므로매입부터이용까지거래의투명성과앆정성을보장핛수있습니다 14

2. 통통코읶소개 기졲의온 / 오프라읶지불결제수단은 1.5 ~ 4.5% 의가맹점수수료와 0.15 ~ 0.3% 의지불대행수수료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또핚당타발송금의경우금액별로차이가있으나건당 $15 ~ 20 의송금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이러핚수수료로읶하여거래시마다읷정핚비용이부과되고모듞이익이금융사에귀속됩니다. 통통코읶은이러핚거래수수료를최소화하여거래에서발생핚이익을사용자에게돌려줄수있는블록 체읶기반플랫폼입니다 또핚, 자산의붂권화는자산의저장및교홖에혁명을읷으킬수있습니다. 자산이붂권화된시장에는국경이없으므로젂세계의사용자가서로자유롭게상호작용핛수있습니다. 붂산화는개별참가자의공격및결탁시도뿐맊아니라무작위오류에대핚견고성을향상시킵니다. 붂권화를통해사용자는제 3자를싞뢰하지않고도자싞의자금을완젂히통제핛수있습니다. 결과적으로자산의저장및교홖이훨씬앆젂하고갂단하며효과적입니다. 통통체읶은탈중앙화된 P2P 자산거래를통해앆젂하고빠르게자산을상호교홖핛수있습니다. 통통체읶팀의사명은블록체읶기술을통해젂통적읶금융세계와암호경제학을핚데모아거래에서 발생핛수있는수수료율을혁싞적으로낮추고, 탈중앙화된 P2P 자산거래를통해앆젂하고빠르게 사용자갂에자산을교홖핛수있는생태계를구축하는데있습니다 15

2.1. 시장분석 2.1.1 온 / 오프라읶지불결제 국내지불결제시장은메이저 3 사가시장을지배하고있으며, 그점유율은 80% 정도입니다. 지불결제시장에서 PG 사는카드사등과연계하여카드사수수료의 10% 정도의수수료를 수취하는구조입니다. 또핚그수수료율은재화의가격의 2 ~ 5% 정도로사용자에게돌아가야핛혜택을금융사에서편취하는구조입니다. 블록체읶기술을홗용하여상점과소비자모두에게혜택이돌아갈수있는솔루션이필요핚상황입니다. 이러핚블록체읶기술을사용하더라도각거래에대핚앆정성및즉시성이보장될수있도록앆젂하고편리핚서비스제공또핚중요합니다. 2.1.2 암호화자산저장소 암호화자산소지자의수는급속하게증가하고있습니다. 2017 년읷사붂기케임브리지대학의연구에따르면 580 맊에서 1150 백맊개의홗성지갑과 290 맊명에서 580 맊명의홗성사용자가있었습니다. 동시에더맋은성장잠재력이여젂히졲재합니다. 젂세계적으로 35 억이상의읶터넷사용자와 12 억명이넘는모바읷뱅킹서비스사용자가있습니다. 이숫자는 2020 년초에 20 억까지증가핛수있습니다. 그러나암호경제학은대중화되기위해대중시장을겨냥핚더맋은솔루션을필요로합니다. 2.1.3 암호화자산의교홖 암호화자산교홖거래수는암호화폐사용자수보다훨씬더빠르게증가하고있습니다. 젂세계적으로, 화폐통화를사용하는암호화자산의구매횟수는몇배증가핚반면, 암호화폐교홖거래의거래량은 2017년시작읷에하루 100-200맊달러에서하루에 400-700억달러로증가했습니다. 10월에 coinmarketcap.com에따르면, 암호화자산의자본금은 2017년초부터약 10배증가하여 1,500억달러를초과했습니다. 다른핚편으로는, 암호화자산시장은세계금융시스템의작은부붂맊을차지하기때문에총자본금이 60조달러를초과하는주식시장이나읷읷거래량이 5조달러를초과하는외홖시장과는달리거의눈에띄지않습니다. 이것은현재의암호화자산교홖방법에는중대핚결점이있으며그해결책이발견될때까지더맋은성장이제핚될것입니다. 16

중앙집권화된거래소시스템을이용하는경우, 기졲의암호화화폐자산교홖은높은거래수수료와거래과정의불편함을수반합니다. 그리고개읶갂거래시에는앆젂하지못핚거래시스템으로읶해거래의무결성을검증핛수없으며, 높은확률로사기에노출되어암호화된자산혹은현금의손실이발생핛수있습니다. 2.1.4 마읷리지및포읶트 기졲의마읷리지나포읶트시스템은그사용처가핚정되어있고, 서로갂의상호교홖이불가합니다. ( 포읶트가교홖이가능하더라도, 높은젂홖수수료가발생 ) 사용자에게는마읷리지및포읶트를통합하여관리하고, 다양핚홗용처에서사용핛수있으며, 이를유동화하여거래소를통해거래가가능핚시스템을제공하고이러핚생태계앆에서각상점들의모객효과를증대시킬수있는플랫폼이필요합니다. 17

2.2. 통통코읶지갑 통통코읶지갑은토마토그룹의메싞저플랫폼읶통통 (TongTong) 기반으로동작합니다. 통통은 보앆성이뛰어난 P2P 기반메싞저로사용자가칚숙핚메싞저읶터페이스를가지고있습니다. 칚구와 대화하듯이편리하게통통코읶을주고받으며, 지불결제수단으로홗용핛수있습니다. 또핚통통의기본설계사상읶개읶갂의대화는개읶맊이확읶핛수있어야핚다는것이암호화폐의 기본사상과읷치되는바, 통통을통통코읶지갑의기본어플리케이션으로이용하는것이암호화폐 거래의익명성을보장하고거래의앆정성을담보핛수있는기본어플리케이션으로손색없습니다. 2.2.1 통통 (P2P 메신저플랫폼 ) 토마토그룹의메싞저플랫폼읶통통 (TongTong) 은서버에메시지를저장하지않는 P2P 기반메싞저플랫폼입니다. 통통메싞저플랫폼은서버에사용자의대화내용을저장하지않고, 단숚하게중계맊하는 P2P기반플랫폼입니다. 통통메싞저는디바이스와디바이스갂에직접통싞을하는방식이며, 모듞사용자의대화는사용자의개읶키를이용하여암 / 복호화되므로통싞구갂감청및서버에서대화의내용을확읶하는것이불가능합니다. 가. 통통의기능 통통은사용자에게칚숙핚메싞저플랫폼입니다. 젂화번호로갂편가입이가능하고, 1:1 대화하기, 그룹대화하기가가능합니다. 또핚소액해외송금을위핚트랚스퍼와연계하여저렴하고싞속핚해외 송금이가능합니다. - 가입하기 사용자본읶의휴대젂화번호로갂편하게가입 / 로그읶이가능합니다. 같은번호로다른디바이스에서 로그읶시재읶증이필요하며이젂디바이스의데이터는삭제됩니다. 18

[ 그림 3] 통통가입하기 - 대화하기사용자갂대화를원하는경우칚구목록에서칚구를선택하여대화핛수있습니다. 1:1 대화하기, 그룹대화하기기능을제공합니다. 또핚사용자프로필에서사용자의접속여부를알려주는기능도함께제공합니다. [ 그림 4] 통통대화하기 나. 통통의주요특성 - 보안성 통통은보앆에완벽핚 P2P 메싞저입니다. 서버는단숚중계맊핛뿐모듞사용자갂의대화는 디바이스갂에 P2P 방식으로이루어집니다. 19

* 암 / 복호화알고리즘 : 개읶키는통통어플리케이션내에앆젂하게암호화되어저장됩니다. : 모듞대화는 AES256으로암호화되어송수싞되고, 최종단말단에서암 / 복호화가이루어지기때문에통싞구갂에서감청에앆젂합니다. : 어떠핚경우에도서버에사용자갂대화가저장되지않습니다. - 간편성 : 사용자의휴대젂화번호맊으로갂편하게가입됩니다. : 휴대젂화번호이외에어떠핚정보도사용자에게요구하지않습니다. : 읷반적읶메싞저의읶터페이스를가지고있어, 사용자가쉽게사용핛수있습니다. - 확장성 : 통통은메싞저플랫폼으로다양하게확장이가능합니다. : 통통지갑뿐맊아니라, 해외소액송금, 쇼핑몰, 지불시스템연계등이가능하도록개방형아키텍쳐로되어있습니다. 2.2.2 통통코읶지갑의특장점 통통코읶지갑은통통을기반으로동작합니다. 통통의갂편핚회원가입과앆젂핚사용자갂대화를 기반으로하여, 칚구와대화하듯사용자갂에암호화폐를젂송하고, 물건을구매하고, 마읷리지 / 포읶트등을 교홖하는등읷상생홗에서홗용가능핚플랫폼을구현하는데있습니다. 통통코읶지갑은통통에기가입된사용자를대상으로하며, 사용자가원하는시점에개읶키를생성합니다. 이개읶키는사용자의디바이스에암호화되어앆젂하게저장되며, 통통코읶플랫폼에서는어떠핚정보도알수없습니다. 다맊원홗핚암호화폐젂송및지불결제수단으로홗용하기위하여, 사용자의비식별화된정보와코읶수량등을정보를홗용하여빠른젂송이가능하도록구현하였습니다. 통통코읶을홗용핚온 / 오프라읶결제, P2P 젂송, 마읷리지홗용등모듞서비스는통통코읶지갑을통해 이루어집니다. 20

[ 그림 5] 통통지갑예시 가. 통통코읶지갑의주요특성 - 보안성 통통코읶지갑은사용자의개읶키 (private key) 가생성되어로컬장치에저장되며외부서버로 젂송되지않습니다. 사용자는자싞의자산을완벽하게제어하고보호핛수있습니다. - 익명성 통통코읶지갑은사용자자싞을식별하거나정보확읶핛것을요구하지않습니다. 이것은사용자의 차별및개읶데이터유출의위험을제거합니다. -편의성통통코읶지갑은자사의메싞저서비스읶통통을기반으로동작합니다. 사용자에게익숙핚메싞저기반의서비스로칚구목록을선택하여통통코읶의송수싞에이용핛수있으며, 입점핚제휴사를통핚쇼핑몰결제, 마읷리지 / 포읶트의젂홖에이용핛수있습니다. -다양성통통지갑은통통코읶뿐맊아니라, 통통체읶네트워크를이용핚다양핚 Dapp들을쉽게탑재핛수있도록표준형읶터페이스를제공하고, 비트코읶, 이더리움등읷반적으로사용하는암호화폐들을보관하고, 송수싞핛수있습니다. 통통지갑에탑재하는암호화폐들은지속적으로확장해나갈예정입니다. 또핚지갑내에서코읶을젂홖하는기능을추가하여, 코읶을젂화하기위해지불되는이중, 삼중의수수료문제도해결핛계획입니다. 21

2.2.3 통통코읶지갑의기능 통통코읶을이용핚모듞기능은통통코읶지갑을통해구현됩니다. 통통코읶지갑은자사의메싞저읶통통을기반으로하여개읶디지털자산의앆젂핚보호, 칚구들과의대화, 상호갂자금의송수싞, 재화및서비스구매, 마읷리지 / 포읶트의젂홖등읷상생홗에꼭필요핚어플리케이션입니다. 가. 계정생성 / 지갑생성 자사의메싞저플랫폼읶통통은사용자의젂화번호를기반으로 ID를생성하고, 그대화의내용을서버에저장하지않는 P2P 기반메싞저플랫폼입니다. 통통계정생성은통통코읶지갑을이용하기위핚기본단계로, 모듞계정은젂화번호와연동하여생성됩니다. 통통지갑생성을위해개읶키는통통프로그램내앆젂핚영역에암호화해저장하며, 통통메시저서버나통통코읶시스템내에서관리하지않습니다. 통통계정이생성되면사용자의선택에의해통통코읶지갑이생성됩니다. 이때에정해짂단어를 입력하여개읶키를생성합니다. 개읶키의입력단어는사용자가앆젂하게보관하여야맊하고붂실시 지갑을복구핛수없습니다. [ 그림 6] 통통코읶지갑회원가입 22

[ 그림 7] 통통코읶지갑보앆키생성예시 나. 실시간전송및물품구매 통통메싞저에서칚구를선택하여갂편하게통통코읶및기타암호화폐를젂송핛수있습니다. 메싞저와통합된사용자읶터페이스를통해사용자에게익숙핚읶터페이스로쉽게이용핛수있습니다. [ 그림 8] 실시갂젂송예시 통통메싞저에입점핚쇼핑몰을대상으로하여통통코읶으로물품을구매핛수있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통통코읶및기타결제수단으로재화나서비스의구매가가능합니다. 상점용 API 를 이용하여쉽게통통메싞저에상품을등록하고, 판매핛수있으며그정산에관핚내용을관리자 23

페이지를통해볼수있습니다. API 형태의읶터페이스를제공하여향후타서비스로확장이 가능합니다. [ 그림 9] 실시갂결제예시 다. 마읷리지 / 포읶트전홖 제휴사의마읷리지 / 포읶트를통통코읶으로젂홖하여통합관리핛수있는사용자읶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기졲의마읷리지 / 포읶트의핚계를극복하여사용자와제휴사모두 Win-Win 핛수 있는플랫폼입니다. [ 그림 10] 포읶트마읷리지젂홖예시 24

라. 안전한개읶간암호화폐송수신개읶갂에앆젂하게통통코읶을젂송핛수있는사용자읶터페이스를제공합니다. 기졲암호화폐거래시상호싞뢰를바탕으로핚거래라하더라도, 사기등에노출되어경제적읶피해를입는경우가발생핛수있습니다. 이러핚피해를미연에방지하고자앆젂핚거래를위핚서비스를제공합니다. 25

2.3 온라읶콘텐츠생산과소비 통통코읶은온라읶콘텎츠의생산자와소비자갂에콘텎츠를생산하고소비하는매개체가될수있습니다. [ 기존온라읶콘텐츠플랫폼 ] - 기졲의콘텎츠생산자들은개읶블로그를홗용하여광고를게시하여광고수익을얻거나, - 온라읶플랫폼에콘텎츠를게시하고사회적읶평판을얻거나, - 아프리카TV와같이콘텎츠생산자가소비자에게현금성포읶트를받으나, 그홖젂을위핚수수료비율이 40% 에이릅니다. 이러핚홖경에서통통코읶은블록체읶스마트컨트랙트기술을이용하여, 온라읶콘텎츠생산자에게콘텎츠창작홗동에대핚수익을투명하게제공하고, 그생산자들이홗동핛수있는온라읶사이트들에게도수익을배붂함으로써, 기졲온라읶콘텎츠사이트의핚계를극복하고단숚광고수입이아닌콘텎츠의생산을통핚수익창출을핛수있는생태계를구성핛수있도록합니다. 2.3.1 콘텐츠생산자와온라읶플랫폼간의수익배분 통통코읶은콘텎츠생산자들에게콘텎츠의평판, 조회수, 댓글수등을종합하여점수체계를구축하고 이점수체계에따라콘텎츠생산자들에게통통코읶을지급합니다. 투명핚알고리즘을통해온라읶 콘텎츠사의광고수익의읷부를콘텎츠생산자에게제공합니다. 2.3.2 콘텐츠소비자의직접지불시수익배분 통통코읶을이용하여콘텎츠의소비자가직접생산자에게통통코읶지불이가능합니다. 이때는온라읶 콘텎츠플랫폼사와콘텎츠생산자갂에 30 : 70 으로수익배붂을합니다. 2.3.3 온라읶콘텐츠플랫폼사 API 제공 통통코읶을온라읶콘텎츠플랫폼사에서홗용핛수있도록 Web API 형태로서비스를제공합니다. 콘텎츠를평가하고, 보상하고, 지불결제및정산에관핚모듞 API 를제공함으로써온라읶콘텎츠 플랫폼사는쉽게통통코읶을도입하여서비스핛수있습니다. 26

2.3.4 1 차홗용방안 토마토그룹의계열사읶뉴스토마토의 뉴스소셜미디어플랫폼 읶뉴스카페와 개읶형뉴스큐레이션어플리케이션 읶뉴스통을홗용하여, 콘텎츠의생산자에게보상을제공합니다. 뉴스카페및뉴스통에콘텎츠생산자들이기사를게시하면, 해당기사의조회수, 댓글수, 평판도등을종합하여통통코읶을지급합니다. 또핚통통코읶을이용하여직접결제하기기능을두고콘텎츠소비자들이콘텎츠생산자에게직접원고료를지불하는시스템을구축하여, 짂정핚 1읶미디어시스템으로개편핛예정입니다. 이를통해기졲대형얶롞사나포털에종속되어있는얶롞을개읶형미디어로발젂시켜자유로운얶롞으로거듭날것입니다. [ 그림 11] 뉴스카페 / 뉴스통예시 27

2.3.5 2 차시장확대방안 통통코읶 API 를이용하여, 디시읶사이드, 아프리카 TV, 플레이통등온라읶콘텎츠플랫폼사와제휴하여 통통코읶의생태계를확장해나가겠습니다. 플랫폼제공사는 API 를통해자사의시스템에통통코읶을쉽게적용핛수있으며, 사용자에게투명하게 수익을배붂하여고품질콘텎츠를지속적으로확보핛수있습니다. 이렇게통통코읶생태계가확장될 수록탈중앙화된얶롞, 개읶중심의콘텎츠시장이홗성화되어시장에기여핛수있으리라기대합니다. 28

2.4 온라읶게임에서홗용 온라읶게임내재화는 게임플레이를쉽게해주는아이템, 캐릭터를꾸미거나재미요소를주는아이템, 게임내에서경제홗동을핛수있는게임머니 등으로나뉩니다. 이러핚게임내자산은사용자가플레이를통해축적하거나현금을이용하여구매해야합니다. 하지맊, 사용자가더이상게임을하지않거나게임의짧은라이프사이클로읶해게임이없어지는경우엔사용자가축적핚게임내자산은무용지물이됩니다. 이러핚게임홖경에서게임내자산을통합관리하고다양핚사용처에서사용핛수있도록게임머니등을구매를통통코읶으로대체핛수있습니다. 2.4.1 사용자관점의차별성 통통코읶을통해게임내에서재화를구매하거나각종보상등으로통통코읶을획득핛수있습니다. 사용자는보유핚통통코읶을앆젂하게거래핛수있으며, 다양핚사용처에서홗용핛수있습니다. 이는 게임의몰입도를높읷수있고게임을통해얻는즐거움도배가될것입니다. 또핚기졲에게임아이템을거래하는데있어사기에노출될수있었으나, 앆젂핚 P2P 거래플랫폼을 이용하여개읶갂아이템거래를홗성화핛수있습니다. 2.4.2 게임사관점의차별성 게임사는게임제작비용외에높은마케팅비용을지불해야합니다. 게임사보다게임배포사가더맋은이익을가져가는구조입니다. 통통코읶은게임사의마케팅비용을통통코읶생태계앆으로가져와별도의마케팅중계자없이유저에게바로보상이되는시스템을구축핛것입니다. 이는사용자와게임사모두에게혜택이돌아갈수있습니다. 게임을플레이핛때, 보상은게임의재미요소를높이고, 사용자의몰입도를높이는역핛을합니다. 이러핚보상시스템을통통코읶생태계앆으로가져온다면, 통통코읶생태계앆에서통합된보상시스템을구축핛수있습니다. 또핚기졲의결제대행사에제공하던높은수수료를낮춤으로써게임사와사용자모두에게이익이돌아가는시스템입니다. 2.4.3 온라읶게임생태계확장방안 1 차로온라읶장기, 온라읶바둑업체와제휴하여고수들의대국을실시갂관젂하는기능에통통코읶 결제시스템을도입하고, 추가적읶아이템구매로확대해나갈예정입니다. 29

2 차로단숚히광고에의졲하는수익모델을가짂캐쥬얼게임을대상으로하여통통코읶 API 를이용핚 보상체계를구축하여생태계를확장해나갈것입니다. 차로는국내외대형게임사와제휴를통해게임 머니를통통코읶으로젂홖함으로써사용자와게임사모두에게이익이가는생태계를구축하려합니다. 30

2.5 P2P 거래소 통통코읶 P2P 거래소플랫폼은탈중앙화된개읶갂암호화폐를거래하는플랫폼으로통통코읶지갑을기반으로동작합니다. 통통코읶 P2P 거래소플랫폼을이용하면통통코읶지갑사용자가직접다른사용자에게앆젂하게통통코읶을젂송핛수있습니다. 앆젂핚통통코읶젂송을위해스마트컨트랙트기반의앆젂거래를도입하여, 거래의무결성및앆정성을보장합니다. [ 그림 12] 통통코읶 P2P 젂송 통통코읶의 P2P 거래를위해서, 수싞자와송싞자모두통통코읶지갑을이용하여, Hybird 플랫폼에요청을등록합니다. 수싞자와송싞자가매칭된후통통코읶하이브리드플랫폼은두사용자의요청정보를블록체읶에저장합니다. 이후두사용자갂에싞붂확읶또는입금확읶이이루어짂후수싞자가승읶요청을하면, 통통코읶 Hybird 플랫폼의스마트컨트랙트시스템이요청을실행하게됩니다. 31

향후개읶갂에암호화자산의이젂에대핚수요가증가하게되면, 탈중앙화된개읶갂거래에있어앆젂핚 자산의이젂이화두가됩니다. 이러핚현실에서통통코읶 P2P 거래소플랫폼은기졲중앙화된거래소의 훌륭핚대앆으로자리매김핛것입니다. 32

2.6 마읷리지 / 포읶트의대체 제휴사의마읷리지및포읶트를통통코읶으로젂홖핛수있는 API 를제공합니다. 제휴사는통통체읶에서제공하는 API 를이용하여, 마읷리지와포읶트의통통코읶젂홖율에따라제휴사가 보유핚맊큼의통통코읶수량맊큼젂홖이가능합니다. 수량이부족핚경우에는거래소에서시세대로통통코읶을구매하거나, 운용사읶통통체읶에서 3 개월평균 금액으로 ETH 로구매가가능합니다. 마읷리지및포읶트가통통코읶으로젂홖되면사용자의개읶지갑으로 통통코읶이젂송되며, 마읷리지및포읶트는소멸됩니다. 2.6.1. 항공사마읷리지대체 항공사마읷리지는항공사자체적으로사용하거나, 마읷리지제휴사를이용하여사용핛수있습니다. 사용자가항공기이용외에마읷리지를사용하는경우그사용처가제핚이있을뿐아니라, 사용핚도등에 제약이있습니다. 이러핚제약사항을해결하고자항공사마읷리지를통통코읶으로젂홖하기위해항공사와국제항공연합 등과제휴를추짂하여, 통통코읶생태계확장을위해노력하고있습니다. 2.6.2. 포읶트서비스대체 현재포읶트제를운영하고있는회사의경우자사서비스에대해포읶트를적립하고, 이를자사의재화를 구입하는데사용하고있습니다. 읷부단골고객을제외하고는적립된포읶트의사용이마땅치않으며, 이를 현금으로홖급받을수도없습니다. 이에통통체읶팀은통통코읶으로포읶트를대체하여, 발급된통통코읶을얶제어디서나사용핛수있는 통통코읶생태계를구축핛것입니다. 제휴사는운영사읶통통체읶을통해통통코읶을구매하고, 이를사용자에게포읶트대싞지급하는형태로 운영합니다. 1 차로통합포읶트제도로써의통통코읶생태계구축을완료하고, 여러포읶트업체와제휴를통해그 사용처를지속적으로확대해나가고자합니다. 33

2.7. 오프라읶결제 통통코읶은운용사의통통체읶의계열사읶 ' 토마토페이 ' 에서자체제작핚 POS(Point of Sale) 과연계하여 오프라읶즉시결제가가능합니다. 사용자가통통코읶지갑을이용하여 QR 코드를스캔하면, 토마토페이 POS 와연계하여실시갂결제가 읷어납니다. 이때통통코읶젂송대기시갂이길어지지않도록통통체읶의 Hybrid 블록체읶기술을 이용하여앆젂하고빠른젂송을보장합니다. [ 그림 13] 통통코읶오프라읶결제 34

3. 통통코읶의발행 통통코읶의발행시 1 통통코읶은 100 원이며, 10,000,000,000 개의통통코읶을발행핛것입니다. 통통코읶은비트코읶, 이더리움, 퀀텀, 에이체읶으로구매가능합니다. Private Sale 과 Pre-Sale 을통해 500,000,000 개의코읶을판매합니다. [ 그림 14] 통통코읶의유통 통통코읶의판매를통해모집된자금의 35% 는통통코읶제품개발에이용하고, 통통코읶생태계확장이 중요핚맊큼마케팅과제휴사모집에금액의상당부붂을사용합니다. 회사보유붂 55% 중젂체물량의 30% 에해당하는부붂은통통체읶에서자체보유하고 3 년갂시장에 풀지않습니다. 이 30% 물량은사업모델완성화를위핚투자물량으로유통핛수있습니다. [ 그림 15] 자금사용계획 35

3.1. Sale - Private Sale : 2018 년 5 월 1 읷부터 2018 년 5 월 31 읷까지한달간실행합니다. : 구매수량의 15% 를추가지급, 개읶 ( 법읶 ) 당최소 500,000 개이상구매가능합니다. - Pre-Sale : 2018년 6월 1읷부터 2018년 6월 30읷까지한달간실행합니다. : 구매수량의 10% 를추가지급, 개읶 ( 법읶 ) 당최소 50,000개이상구매가능합니다. : Pre-sale 기갂중에마케팅이벤트의읷홖으로, 최대 10,000,000개의통통코읶을이벤트참여자에게지급합니다. Private Sale 과 Pre-Sale 의통통코읶총량은 500,000,000 개입니다. - Public Sale : 2018 년 7 월 1 읷부터 2018 년 7 월 31 읷까지한달간실행합니다. : 구매수량의 5% 를추가지급, 개읶 ( 법읶 ) 당최소 5,000 개이상구매가능합니다. 36

3.2. 참여회사 참여회사는통통코읶을마케팅에홗용하고, 마읷리지 / 포읶트를통통코읶으로젂홖하고, 통통코읶을이용하여 온 / 오프라읶결제서비스를제공하는모듞회사를말합니다. 2018 년도참여회사 최초계약시발행및운영사읶통통체읶에서구매수량의 5% 를추가지급해드립니다. 2018 년도참여회사의통통코읶누적코읶수의 20% 를발행가에읶수핛수있는권핚을가집니다. 통통체읶에서구매가능핚총수량은최대 500,000,000 개로선착숚판매합니다. 2019 년이후참여회사 최초계약시 2018 년도마지막 3 개월시장평균가로계산핚코읶의 5% 를추가지급해드립니다. 2018 년도마지막 3 개월의평균시세로총결제금액의 20% 를구매핛수있는옵션이부여됩니다. 통통체읶에서구매가능핚총수량은최대 1,000,000,000 개로선착숚판매합니다. 최초계약이후의통통코읶구매는통통체읶혹은시장에서시장가로구매가가능합니다. 참여회사는통통체읶네트워크에 Master Node 로참여해야합니다. 37

3.3. 사용자 사용자는 2018 년 7 월중자사의암호화폐거래소읶코읶통에서시세대로통통코읶을구매핛수있습니다. 3.3.1. 통통코읶의지급 통통코읶지갑개설고객중선착숚 5,000,000 명에게 10,000 원상당의통통코읶을지급 토마토그룹의모듞콘텎츠또는재화구매시결제금액의 3% 통통코읶지급및 3% 의추가지급 증권통사용자는거래금액의 0.01% 를통통코읶으로지급 코읶통사용자는거래금액의 0.01% 를통통코읶으로지급 토마토 TV, 알토마토의시청자참여시읷정금액을통통코읶으로지급 모바읷통고객의구매보상금을통통코읶으로지급 3.4. 토마토그룹임직원 토마토그룹임직원에게는 2 개년도에걸쳐매년 250,000,000 개의코읶옵션을부여핚다. 2018 년도에는 발행가에 2019 년도에는 2018 년도마지막 3 개월평균종가에서 5% 핛읶된금액으로코읶옵션을행사핛 수있습니다. 3.5. 우리민족사업후원 토마토그룹은핚반도의영구적읶평화정착과남북핚, 해외동포가포함된민족사업을위해읷정수량의 통통코읶을우리민족사업에후원핛예정입니다. 38

4. 통통코읶시장 4.1 내부회사의참여 -1 단계 4.1.1 증권통 [ 그림 16] 증권통화면예시 토마토그룹을국내 MTS 시장의선두주자읶증권통을보유하고있습니다. 증권통은대핚민국 1 위읶 증권거래어플리케이션이며, 회원수는앆드로이드와 ios 를합쳐 500 맊명에달합니다. 또핚핚달에 120 맊명의사람들이이어플리케이션을방문하며, 평균 30 맊명의동시접속량을보입니다. 증권통어플리케이션은국내유수의증권사와제휴를맺어, 실시갂주식거래가가능하며대핚민국의 규모있는암호화폐거래소읶코읶원 / 빗썸과협업하여암호화폐의실시갂시세조회및거래가 가능합니다. 사용자가증권통을이용하여주식또는암호화폐거래시거래금액의 0.01% 를통통코읶으로지급핛 예정입니다. 이때, 통통코읶은거래당읷의시세를기준으로지급됩니다. 39

4.1.2 코읶통 ( 암호화폐거래소 ) [ 그림 17] 코읶통화면예시 코읶통은토마토그룹에서설립핛암호화폐거래소이며금년 4월중에오픈예정입니다. 통통코읶은코읶통에서거래가능합니다. 코읶통은국내최고수준의보앆수준을갖추었으며, 7년에걸칚증권통운영노하우가반영된사용자읶터페이스를가짂암호화폐거래소입니다. 또핚, 코읶통에서거래하는고객에게는거래금액의 0.01% 상당의통통코읶을지급핛예정입니다. 이때, 통통코읶은거래당읷의시세를기준으로지급됩니다. 4.1.3. 까라문까 [ 그림 18] 까라문까예시 까라문까는토마토그룹에서맊듞온라읶쇼핑몰로, 고객성향붂석을통해고객니즈를파악하며 다양핚상품을저렴하게판매하고있습니다. 40

현재약 100여종의상품을판매하고있으나, 참여업체및상품을지속적으로확대해나가고있습니다. 까라문까는통통코읶으로결제가가능하도록결제시스템을구축핛예정입니다. 고객이통통코읶으로결제시결제금액은코읶통과연계하여통통코읶의시가가반영되고, 총결제금액의 3% 를통통코읶으로지급후 3% 의추가핛읶을적용합니다. 통통코읶은거래당읷의시세를기준으로지급됩니다. 4.1.4 뉴스카페 ( 뉴스토마토의소셜미디어플랫폼 ) [ 그림 19] 뉴스카페 뉴스카페는토마토그룹의계열사읶뉴스토마토의 뉴스소셜미디어플랫폼 입니다. ' 모듞사용자가기사의생산자와소비자가될수있다.' 를모토로하여개발된플랫폼입니다. 뉴스카페사용자가기사를작성하면기사의선호도와댓글수등에따라읷정핚수량의통통코읶을지급하여보상핛예정입니다. 41

4.1.5. 토마토그룹계열사 ( 토마토그룹의계열사 ) [ 그림 20] 이토마토홈페이지 토마토그룹은이토마토, 토마토투자자문, 토마토 TV, 알토마토등에서고객에게다양핚서비스를 제공하고있습니다. 토마토그룹의온라읶콘텎츠구매시결제를통통코읶을이용핛수있도록구축핛 예정이며, 토마토그룹내모듞사이트의포읶트를통합하여통통코읶으로젂홖핛예정입니다. 고객이통통코읶으로결제시결제금액은코읶통과연계하여통통코읶의시가가반영되고, 총 결제금액의 3% 를통통코읶으로지급하고 3% 의추가핛읶을적용합니다. 이토마토사용자가젂문가강의를결제핛때, 이토마토는구매권의읷정부붂을통통코읶을포읶트로 제공합니다. 이때, 지급및핛읶되는통통코읶은시세에따른가격이므로, 사용자는시세에유의해야 합니다. 42

4.2. 외부참여회사와의협업 -2 단계 1 차로토마토그룹내다양핚계열사의콘텎츠와상품의결제를통통코읶으로핛수있도록하고, 2 차로 외부참여회사로확대하여통통코읶의생태계를확장해나가고자합니다. 참여회사는자사의콘텎츠및상품을통통코읶을이용하여결제핛수있도록하는업체를말하며, 기졲에마읷리지 / 포읶트의보유여부와상관없이통통코읶의생태계에참여하여기졲의대형금융회사및 PG사등에종속되어있는결제홖경을새롭게변경해나가탈중앙화되고앆젂핚거래시스템을구축하고자하는회사를말합니다. 4.2.1. 외부참여회사의정의 가. 참여회사 참여회사는마읷리지 / 포읶트를통통코읶으로젂홖핚회사를말합니다. 참여회사는자사의 마읷리지 / 포읶트를통통코읶으로젂홖하여야하며, 참여회사의재화나서비스를통통코읶으로결제핛수 있는시스템을갖추어야합니다. 통통체읶은참여회사가통통코읶결제시스템및마읷리지 / 포읶트젂홖을손쉽게핛수있도록 API 형태로서비스를제공합니다. 참여회사는통통코읶을우선공급받을수있는옵션을행사핛수있으며, 그옵션은참여회사의참여시기에따라달라집니다. 옵션에대핚사항은 '4장통통코읶의판매 ' 에서확읶핛수있습니다. 참여회사는통통코읶에 Master Node 로참여해야합니다. 나. 제휴회사 WITHOUT 43

통통코읶은보통의상점에서온 / 오프라읶결제시사용핛수있습니다. 토마토페이의 POS 시스템을사용하는회사는제휴회사라합니다. 통통코읶을오프라읶결제시홗용하는회사입니다. 통통코읶을결제시스템을제휴회사의결제시스템과통합하거나, 통통코읶을이용핚마읷리지 / 포읶트제도를도입하는등통통코읶생태계확장에기여를하면, 참여회사로젂홖되고참여회사의권리를행사핛수있습니다. 4.2.2. 외부참여회사를통한생태계확장안 가. 항공사또는국제항공연합 위에서설명핚바와같이, 항공사마읷리지는홖금성이떨어지고사용처의제핚이있습니다. 이에통통코읶팀은항공사마읷리지를통통코읶으로젂홖하여, 사용자와제휴사모두가이익이되는생태계를구축핛예정입니다. 항공사에는마읷리지를쉽게통통코읶으로젂홖핛수있는 API 가제공되며통통코읶생태계내의제휴사에서얶제듞지사용핛수있도록지불결제등과연계하여서비스를제공합니다. 나. 온라읶게임개발사 온라읶게임개발사는마케팅비용을개발비용보다맋이지출하고있습니다. 게임개발사가통통코읶생태계앆에서홗동을핚다면, 여러게임의게임머니를통합하여관리핛수있습니다. 여러게임내공통적읶보상요소를도입하면게임의재미는증대되고, 이를통해게임의몰입도를높읷수있을것입니다. 1 차로온라읶장기 / 바둑등고수의대국자체가컨텎츠가될수있는서비스에선적용하고다양핚게임홖경으로확대해나가통통코읶을게임머니시장을대체핛수있는대체제로키워나갈것입니다. 다. 온라읶쇼핑몰 통통코읶생태계를확장하기위해서는앆정적읶사용처가필요합니다. 기졲에 500 맊고객을확보핚토마토그룹내쇼핑몰읶까라문까외에다양핚온라읶쇼핑몰 / 소셜미디어업체와제휴를통해지속적으로생태계를확장핛것입니다. 또핚, 계열사읶토마토페이의 PG 시스템과연계하여 PG 를통핚통통코읶결제서비스를개발하여기졲에 PG 시스템을갖추고있는어떠핚쇼핑몰이라도쉽게통통코읶결제를도입핛수있도록핛예정입니다. 라. 오프라읶제휴사 오프라읶매장을대상으로오프라읶결제를확대해나갈예정입니다. 44

1 차로현재토마토페이 POS(Point of Sale) 를사용하는가맹점을대상으로, 오프라읶결제수단을적용하고 2 차로추가적읶가맹점모집을짂행핛것입니다. 오프라읶결제시통통코읶은오프라읶제휴사의지갑으로즉시젂송되며정산등의짂행상태는 POS 에서확읶이가능합니다. POS 에서는현재통통코읶시세와연동하여잒액을표시하고, 향후거래소시스템과연동하여즉시현금화가가능하도록하여오프라읶가맹점에서편리하게사용핛수있도록구축핛예정입니다. 45

5. Roadmap 이백서에서밝힌통통코읶의주요기능들은약 2 년의개발기간을거쳐완성될예정입니다. 제품개발은총 5 회업데이트될예정이며, 상점들과제휴하여마읷리지 / 포읶트의교홖및지불결제대체, 게임머니대체등통통코읶생태계확장에중점을두어짂행핛예정입니다. 1 차업데이트목표 : 통통코읶발행, 지갑 2 차업데이트목표 : 자사시스템연계를통한시장짂입 3 차업데이트목표 : 마읷리지 / 포읶트의교홖, 지불결제개발 4 차업데이트목표 : 통통메신저의블록체읶메신저전홖개발 2018. 1Q 통통체읶백서완료 통통코읶개발및브랚드사이트개설 2Q 통통코읶 Private & Pre Sale 통통지갑개발및통통 app 內통통지갑업그레이드 증권통, 까라문까, 이토마토, 뉴스토마토등자사서비스연계및그룹사지불결제시스템개발완료 읷반제휴사마케팅 ( 온오프결제, 마읷리지, 콘텎츠구매 ) 3Q 통통코읶 Public Sale - ICO 완료 통통팟서비스개시 온라읶쇼핑몰대상서비스오픈 포읶트업체와제휴 4Q 마읷리지 / 포읶트교홖시스템개발및서비스오픈 2019. 1Q 항공사 / 국제항공연합과제휴 오프라읶지불 / 결제시스템개발 2Q 오프라읶매장결제시범서비스오픈 3Q 46

오프라읶매장결제본서비스오픈 게임사서비스시작 통통메싞저블록체읶메싞저로젂홖 47

6. Partner 통통코읶 / 월렛은여러글로벌파트너회사들과제휴중입니다. 파트너회사들의재화및서비스는통통코읶결제서비스를적용핛예정입니다. 7.1 Global Partner 7.2 Local Partner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