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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 요약 > Ⅰ. 검토배경 1 Ⅱ.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서차지하는위상 2 Ⅲ.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미치는영향 7 Ⅳ. 최근반도체산업의여건변화 15 Ⅴ. 정책적시사점 26 < 참고 1> 반도체산업개관 30 < 참고 2> 반도체산업현황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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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I. 성장견인국 / 3 II. 위기진행국 / 54 III. 중도성장국 / 112

2

COMPANY INITIATION , 98,400 1), 2), 3) DCF 98,400 75,300 23,100 DCF ~ (EV) (+ ) (93.1) 1,024.6 ( ) 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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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게임 투자의견 종목 투자의견 목표주가(원) 투자포인트 엔씨소프트 (036570) Buy 420, B&S 4월 27일 1차 CBT 성공적으로 실시 : 게임성과 흥행성 검증 2. B&S 5월 16일 중국 현지업체(텐센트)와 퍼블리싱 계약 체결 : 아이온보다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매출액영업이익세전이익순이익 EBITDA NAVER 216 4, ,2.4 11, , ,649.9 연결 217E 46, , , , , E 52,6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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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목차 I. Investment summary p5 II. 광고수익 III. 수신료수익 IV. 프로그램 판매수익 p9 p23 p27 V. 위험요인 p31 SBS (BUY ) 제일기획 (BUY) CJ E&M (HOLD) AT A GLANCE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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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ghlights

2010 년 10 월넷째주 ( ) 1. IT와타산업융합위한민관노력강화 2. 한국, IT산업분야국제표준제안건수세계 1위달성 3. 한국, 3년연속세계브로드밴드경쟁력 1위기록 4. 삼성SDS, 2011년 IT메가트렌드선정 'Smart' 와 'Social' 이핵심

IDR 4,777 IDR 4,530 JSX 5.5% Bloomberg Rating Telkom JCI Index Hyungrea Kim, Analyst hy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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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1. 목표주가 변경(P/E Valuation) 구분 16년 지배주주순이익 29.7 주식 수 16,59,892 EPS 1,79 Target PER 31 배(( (기존 34배에서 하향) 55,484 목표 주가 56, 현재주가(11/13일) 44,45 상승 여력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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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FMC & FMS / / M&A 6 Catch 6 1: M&A 7 2 : 8 3: Low growth 9 FMC FMS 10 FMS / FMC 10 FMC 11 1 : 12 FMS : 0.0% ~ 0.5% (SK ) 12 FMC : 0.5% ~ 3.6% (K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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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or report focus 리포트 작성 목적 유료방송 경쟁 현황 분석 및 투자 매력 높은 업체 선정 유료방송 시장은 성장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많은데 부가서비스, 플 랫폼 매출 증가로 시장 규모의 성장 추세가 이어진다는 근거 제시 핵심 가정 및 valuation

게임빌 아직은 기다려야 할 시점 (063080) 투자의견 HOLD (유지) 목표주가 80,000원 (유지) (0.6) 현재가 (02/03, 원) 80,500 Consensus target price (원) 84,000 Difference from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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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산업 2009 년 5 월 18 일 SECTOR REPORT 최경진 02) 양우선 02) 최근관련발행자료 엔씨소프트아이온매출, 수익성견인 게임산업 발행일자 2009 년 5 월

표 1. YG 목표주가 상향 구분 변경 전 변경 후 16년 지배주주 순이익 주식 수 16,41,892 16,41,892 EPS 1,842 1,94 Target PER 목표 주가 55, 57, 현재주가 43,7 상승 여력 3.4% 자료: 하나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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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년 12 월 5 일선데이토즈 (123420) Equity Research Update 국내퍼즐게임의최강자, 글로벌게임사로의도약! 투자의견 BUY 유지, 목표주가 31,000 원으로상향조정 국내에치중했던매출구조에서신작게임의글로벌출시를 통해글로벌게임사로발돋움하고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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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스몰캡 이슈 1. IT 패러다임 변화는 소프트웨어가 주도 IT경쟁력은 HW SW 전 세계 IT회사 시가총액 상위 5위 중 3개가 소프트웨어 회사이며, 나머지 하드웨어 회사 조차도 소프트웨어 역량을 육성하는데 집중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드웨어의 차별성은 계속 떨어지

Contents 1. 오프라인 유통산업의 정확한 이해가 필요 3 2. 오프라인 유통업체 성장 정체는 구조적인 현상 6 1) 출점을 통한 성장 모델의 한계 2) 합리적 소비 확산 3) 일부 제품군 로열티 하락이 가져오는 현상 3. 시장에서 우려한 성장성 둔화는 제한될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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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1. YG의 목표주가 변경 구분 변경 전 변경 후 16년 지배주주 순이익 주식 수 16,41,892 16,41,892 EPS 1,952 1,631 Target PER ,597 48,945 목표 주가 56, 49, 현재주가(2/25일)

Contents 1. 8월 유망 Issue & Theme Issue I. 불황없는눈( 眼 ) 산업... 3 휴비츠 (6551/Not Rated) 삼영무역 (281/Not Rated) Issue II.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하게 일한다! 인프라웨어 (412/Not R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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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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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1일자.hwp

의 1Q16 연결 기준 실적 Review (단위: 십억원, %, %p) 률 률 1Q16P 4Q15 QoQ 1Q15 YoY KB추정치 컨센서스 (18.6) (26.3) (2.1) (2.9) 9.5 (6.3)

미디어/통신서비스 Summary 유료방송은 미디어와 통신서비스의 하이브리드 산업 유료방송은 미디어 산업의 밸류체인에서 방송 서비스 제공과 콘텐츠 유통을 책임지는 역할을 한다. 통신서비스와 유사한 월간 구독료(월정액) 과금 모델을 갖고 있어 꾸준한 현금흐름을 기록한다.

Transcription:

인터넷 / 게임산업전망과유망종목 계속되는성장질주스토리 Analyst 최경진 2-3772-2558 pump@goodi.com

Investment Summary 2년대인터넷산업성장은 IT 버블 ( 인프라투자 ) 이있었기에가능 FTTH, 무선인터넷등과감한인프라확대따른 2차성장전망 서비스중심으로이동하는 IT 패러다임, 수혜는인터넷포털 이제막시작한온라인광고성장세, 모바일광고시장도입도빨라질전망 온라인게임, 해외대작과 서바이벌게임 본격화전망 글로벌경쟁력갖춘게임업체로투자대상압축할필요 인터넷 Top pick: NHN(3542), 다음커뮤니케이션 (3572) 게임업종 Top pick: 엔씨소프트 (3657), 네오위즈게임즈 (9566) 1

인터넷산업성장세는지속될전망 견조한수익성장을바탕으로한주가 Level-up 지속전망 FTTH 및무선인터넷등인터넷인프라확대에따른성장본격화전망 IT산업패러다임이동에따른인터넷포털수혜전망 ( 하드웨어 S/W 서비스 ) Top pick : NHN(3542), 다음커뮤니케이션 (3572) IT 산업패러다임이동 (Paradigm Shift) 반도체성장과정 S/W 성장과정통신장비성장과정인터넷포털성장과정 IBM, PC 양산 PC 보급확대 네트워크 ( 인터넷 ) 확대 인터넷사이트증가 + 반도체수요증가 + S/W, OS 수요증가 + 통신장비수요증가 + 검색및광고수요증가 인텔성장 마이크로소프트성장 시스코성장 인터넷포털성장 자료 : 굿모닝신한증권 2

인터넷인프라고도화 서비스영역확대 한국, FTTH 고도화통신망보급주도, 인프라확대에따른수혜전망 한국, Fiber/LAN 부문인터넷보급률9.2% 세계1위, 고도화망보급주도 21년 xdsl 중심의브로드밴드보급률 1위 (18.5%) 인터넷산업성장의밑거름 차세대인프라확대를바탕으로인터넷산업 2차성장에서도주도적역할지속전망 OECD 국가별브로드밴드보급률 4 3 2 기타 Fiber/LAN Cable modem xdsl 1 덴마크 네덜란드 스위스 한국 노르웨이 아이슬란드 핀란드 스웨덴 캐나다 벨기에 영국 호주 프랑스 룩셈부르크 미국 일본 독일 오스트리아 스페인 뉴질랜드 이탈리아 아일랜드 포트투칼 체코 헝가리 폴란드 그리스 슬로바키아 터키 멕시코 자료 :OECD, 굿모닝신한증권 3

인터넷사용인구증가세지속 출산율저하불구, 인터넷사용인구 23 년까지증가지속 27년상반기기준, 한국인터넷보급률 75.5% Aging Society 경제활동인구노령화, 인터넷사용인구고연령화 사용연령 Shift 현재 1대인터넷이용률 98%, 23년인터넷이용률 92% 전망 추계인구통계비교 ( 백만명 ) 베이비붐 5. 세대 4. 3. 2. 1... 경제활동인구고령화 2 27E 215E 23E - 4 15-19 3-34 45-49 6-64 75-79 9-94 (Ratio) 1.2 1..8.6.4.2. 인터넷사용인구전망 27E 이용율 ( 좌축 ) 23E 이용율 ( 좌축 ) 27E 인터넷인구 ( 우축 ) 23E 인터넷인구 ( 우축 ) - 4 15-19 3-34 45-49 6-64 75-79 9-94 ( 백만명 ) 5. 4. 3. 2. 1.. 자료 : 통계청, 굿모닝신한증권 자료 : 통계청, NIDA(National Internet Development Agency), 굿모닝신한증권 4

여전히낮은인터넷보급률 세계인터넷보급률 19% 불과 인터넷산업성장잠재력여전히풍부 인터넷사용인구증가, 브로드밴드확대에따른성장지속할전망 인터넷산업, 보급률증가및무선인터넷보급에따른성장잠재력여전히풍부 유선환경주도한한국은향후무선인터넷보급역시주도할전망인터넷보급률및세계인구구성비 인터넷보급률 8 북미 6 오세아니아 인터넷보급률확산전망 4 유럽 2 중남미 아시아 중동 아프리카 세계인구구성비 1 2 3 4 5 6 자료 :UNFPA(United Nations Population Fund), ITU(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 굿모닝신한증권 5

21 년 IP 자원고갈될전망 IPv4 자원소진 차세대인프라도입빨라질전망 IP(Internet Protocol) 소비증가에따라검색대상및광고자원확대전망 잔여 IP 소진속도예상보다빨라, 27년 11월기준 7.억개 ( 총 42.9억개중 16.3%) 에불과 IPv6 및무선인터넷보급시기도앞당겨질전망, 인터넷포털큰수혜전망 IPv4 소진및 Routed IP 증가전망 (IP /8s) 25 2 15 Allocated IP Routed IP (MAX) 1 Un-routed IP 5 IP pool of IANA 2 36526 22 37257 37987 24 26 38718 28E 21E 212E 214E 자료 :IETF(The 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 IANA(Internet Assigned Numbers Authority), 굿모닝신한증권 6

IP 소비증가는인터넷포털성장을의미 IP 소비 인터넷사이트증가 검색수요증가 인터넷광고자원확대 IP 소비증가에따른인터넷포털업체수혜는지속될전망 검색대상및검색수요증가, 인터넷광고자원확대측면에서포털업체큰수혜 국내외인터넷포털성장은 IP 소비증가와높은상관도, IPv4 소진및 IPv6 도입등산업환경전망긍정적 IP 소비및미국인터넷포털매출액 IP 소비및한국인터넷포털매출액 ( 십억달러 ) (IP /8s) 25 구글 ( 좌축 ) 17 야후!( 좌축 ) 2 Routed IP( 우축 ) 13 15 1 9 5 (IP /8s) 1,6 NHN( 좌축 ) 17 다음커뮤니케이션 ( 우축 ) 1,2 Routed IP( 우축 ) 13 8 9 4 5 5 2 22 24 26 28E 2 22 24 26 28E 자료 :IANA, IBES, 굿모닝신한증권 자료 :IANA, 굿모닝신한증권추정 7

인터넷산업이성장할수밖에없는이유 IT 기업성장은패러다임변화에따라이동 IT 업종성장은각산업에대한인과관계분명 PC양산 ( 반도체수요 인텔성장 ), PC보급 ( OS,S/W 수요 마이크로소프트성장 ) 네트워크확대 ( 통신장비수요 시스코성장 ), 서비스중심으로패러다임이동, 인터넷포털수혜주요 IT 기업분기매출액추이 (IT Paradigm shift) ( 십억달러 ) 3 25 2 15 1 5 IBM Intel Microsoft Cisco Google IBM Intel Microsoft Cisco Google 198 1983 1986 1989 1992 1995 1998 21 24 27 21 213 자료 :Bloomberg, 굿모닝신한증권 8

서비스산업으로이동하는 IT 패러다임 패러다임변화에따른서비스산업수혜는이제막시작된상황 시가총액의매출액커버리지비율은패러다임이동의역순, 새로운사업의성장성부각 하드웨어, S/W 업체들이이룩한물리적인프라수혜는인터넷포털업체로옮겨갈전망 하드웨어 S/W 서비스 패러다임이동에따른중장기적인성장세지속할전망 Market cap. to Revenue Coverage Ratio (ratio) 25 2 15 1 IBM < Intel < Cisco < Microsoft < Google IBM Intel Microsoft Cisco Google 5 2 21 22 23 24 25 26 27E 자료 :Bloomberg, 굿모닝신한증권 9

온라인광고성장은전세계공통현상 고성장지속하는인터넷광고시장 온라인광고시장, 인터넷사용인구증가추세로전세계적인고성장세지속 한국, 인터넷광고성장과함께모바일광고시장형성도빨라질전망 한국, 인터넷광고시장 27년 1.2조원 (YoY 33%), 28년 1.9조원 (YoY 34%) 전망 주요국온라인광고성장전망 ( 십억달러 ) 15 1 5 영국 ( 좌축 ) 프랑스 ( 좌축 ) 독일 ( 좌축 ) 한국 ( 좌축 ) 미국 ( 우축 ) ( 십억달러 ) 4 3 2 1 25 26 27E 28E 29E 21E 211E 자료 :IAB(Internet Architecture Board), 굿모닝신한증권추정 1

무선인터넷시장확대될 28 년 28 년, 인터넷포털및통신사업자, 무선인터넷서비스구체화할전망 NHN, LG텔레콤과무선인터넷접속및서비스개발에대한 MOU 다음커뮤니케이션, 무선개방망검색서비스, 모바일백과사전등서비스컨텐츠강화 높은보급률 (28년 3G 가입자 1,5만명전망 ), 우수한 device 시장등무선인터넷도입빨라질전망 유선및휴대전화가입자증가속도비교 ( 십억명 ) 3 유선전화가입자 1H7 기준, 27 억명 2 휴대전화가입자 모바일 : 1 억명도달까지 21 년 모바일 : 3 년만에 2 억명도달 1 유선 : 가입자 1 억명도달까지 125 년 199 1995 2 21 22 23 24 25 26E 27E 자료 :ITU, Gartner, 굿모닝신한증권 11

모바일광고시장형성도빨라질전망 무선인터넷확대에따라모바일광고시장본격화전망 28년세계무선인터넷가입자수 1.6억명수준, 29년부터증가속도빨라질전망 212년모바일브로드밴드가입자수는 12억명넘어설전망, 모바일광고시장 22억달러성장 무선인터넷본격화 검색수요증가, 온라인광고자원확대 인터넷포털수혜세계모바일브로드밴드및광고시장전망 1,5 1, 모바일브랜드광고 ( 우축 ) 모바일직접광고 ( 우축 ) 모바일브로드밴드가입자 ( 좌축 ) 2 16 12 5 25 26 27E 28E 29E 21E 211E 212E 8 4 자료 :Juniper Research, emarketer, 굿모닝신한증권 12

NHN(3542) - 매수, 적정주가 351, 원 높이날아멀리보는 Market leader! 검색지배력바탕으로인터넷광고성장지속전망 국내검색시장점유율 7%, 인터넷광고시장확대전망에따른가장큰수혜예상 확고한국내사업, 해외사업통한성장성, 게임사업의추가동력에주목 검색 DB 및온라인광고시너지효과지속, 파나마플랫폼 (CTI지수) 도입에따른검색광고활성화전망 해외검색및모바일서비스는차기성장동력으로주목 28년상반기, 일본검색시장진출계획 야후!, 구글등글로벌포털업체와직접적인경쟁시작 28년게임부문이익기여도증가전망, 반지의제왕및워해머온라인등대작게임서비스준비 LGT, KT 등통신사업자제휴통해모바일인터넷서비스준비본격화전망, 추가적인성장세주목 13

NHN(3542) NHN, EBITDA 및주가추이 P/EBITDAPS Band ( 만원 ) 16 EBITDA( 좌축 ) 4 NHN( 우축 ) 12 3 8 2 ( 주가, 만원 ) 4 3 2 32 28 24 2 16 4 1 1 24 25 26 27 23 24 25 26 27E 28E 12 월결산 매출액 영업이익 세전이익 순이익 EPS 증가율 PER EV/EBITDA PBR ROE 순부채비율 ( 원 ) ( 배 ) ( 배 ) ( 배 ) 25 357.5 131.5 51.7 9.1 197 (83.4) 232.6 13.8 3.1 3.8 (64.2) 26 573.4 229.6 218.5 152. 3,279 1,568.6 3. 18. 12.2 5.1 (44.4) 27E 899.6 375.8 389.3 273.1 5,749 75.3 41.7 27.3 24.1 64.1 (21.9) 28E 1,182.7 492.8 51.6 373.7 7,811 35.9 3.7 2.7 13.8 57. (52.7) 29E 1,554.6 664.1 76.4 51.1 1,661 36.5 22.5 14.9 8.7 47.4 (65.1) 14

다음커뮤니케이션 (3572)- 매수, 적정주가 94, 원 골리앗따라잡는다윗 28 년인터넷사업재건하는한해가될전망 26년부터비핵심자산매각, UCC 서비스중점육성, 검색강화등을통해인터넷사업집중 28년은 UCC 트래픽을기반으로신규광고수익모델창출, 이익기여본격화될전망 인터넷포털동영상부문시장점유율 49%, 월평균 PV 1.6억페이지 Post-roll 등다양한모델시험운영 특화된서비스로검색점유율격차해소, 모바일서비스진출도본격화 최대자산인카페커뮤니티와연동한 EC, 컨텐츠서비스 검색트래픽유도, 경쟁사와격차해소전망 무선개방망검색서비스, 모바일백과사전, 스페셜검색등무선컨텐츠강화 모바일폰 (mobile phone) 과 UCC 동영상서비스연계등차별화운영전망, 차세대웹통한성장성주목 15

다음커뮤니케이션 (3572) 다음커뮤니케이션, EBITDA 및주가추이 P/EBITDAPS Band 3 2 EBITDA( 좌축 ) 다음커뮤니케이션 ( 우축 ) 1 8 6 ( 주가, 만원 ) 14 12 1 8 18 16 14 12 1 4 2 6 4 2 24 25 26 27 22 23 24 25 26 27E 28E 12 월결산 매출액 영업이익 세전이익 순이익 EPS 증가율 PER EV/EBITDA PBR ROE 순부채비율 ( 원 ) ( 배 ) ( 배 ) ( 배 ) 25 22.5 38.6 (21.9) (33.8) (2,22) 적지 n.a. 6. 4.8 (36.) (26.4) 26 197.1 36. 28.8 15.7 1,164 흑전 39.7 12.5 7.3 19.8 8.9 27E 214.3 45.9 33.8 3.7 2,43 16.4 31.9 15.2 7.9 3. 15.5 28E 276.6 62.9 52.5 34.9 2,76 12.6 28.3 11.5 6.3 24.7 (.7) 29E 337.5 76.3 7.6 47. 3,643 34.7 21.1 9. 4.9 26.1 (24.8) 16

서바이벌게임 시작하는게임산업 경쟁력갖춘기업으로투자대상압축 온라인게임경쟁심화 : 해외대작게임출시, 개발시장의부익부빈익빈심화전망 콘솔게임 : 온라인-콘솔 게임시장은새로운성장기회, Cross-Platform 가속화전망 Top Pick : 네오위즈게임즈 (9566), 엔씨소프트 (3567) 27 년게임업종 Top pick 주요변수 상반기하반기 엔씨소프트 (3657) 흐린뒤갬 맑음 - 아이언 (Aion) 상용화일정 - 투자게임의이익회수기진입 - 캐릭터및게임포털성장속도 - 해외대작게임에대한경쟁력부각 네오위즈게임즈 (9566) 흐린뒤갬 맑음 - 아바 (A.V.A) 매출기여속도 - 배틀필드 (Battlefield) 출시일정 - 스페셜포스매출감소속도 - 신규게임의안정적시장진입전망 자료 : 굿모닝신한증권 17

중국퍼블리셔보다싼국내게임업체 국내게임업체, 개발프리미엄고려할때과도한저평가 글로벌게임업체들과비교할때 Valuation discount는과도한수준 EA, 유비소프트등글로벌 Top-tier 와밸류에이션갭은컨텐츠 IP, 글로벌사업에대한프리미엄차이 단순한퍼블리싱중심의중국업체 ( 샨다, 완미시공 ) 이하의밸류에이션은과도한수준 Global peer group P/E & ROE position ROE 5 4 샨다 ( 중국 ) 완미시공 ( 중국 ) 3 2 1 네오위즈게임즈 ( 한국 ) 스퀘어이닉스 ( 일본 ) 더나인 ( 중국 ) 엔씨소프트 ( 한국 ) 닌텐도 ( 일본 ) 액티비전 ( 미국 ) THQ( 미국 ) 유비소프트 ( 프랑스 ) (1) EA( 미국 ) 1 2 3 4 5 6 P/E( 배 ) 자료 :Bloomberg, IBES, 굿모닝신한증권추정 18

온라인게임개발의고급화, 자본화전망 게임개발에는보다많은노력필요, 높아지는개발비용을감내할회사는? 게임이용자눈높이향상, 해외대작게임들의시장진입 게임개발고급화, 자본화추세확대전망 국내온라인게임, 23년까지양적인개발치중, 25년부터흥행작중심으로 Life Cycle 길어지는상황 따라서, 게임개발력과기획력을갖춘업체로투자대상압축할필요 온라인게임, 개발기간및 Life Cycle 온라인게임개발비용증가세 ( 년 ) 5. 4. 3. 2. 1.. Online game developing Life cycle 22 23 24 25 26 27E 28E 29E 21E 3 25 2 15 1 5 1998 21 22 23 24 25 26 27E 28E 자료 :KOGIA, 굿모닝신한증권추정 자료 : 굿모닝신한증권추정 19

콘솔게임성장은또하나의기회 온라인 - 콘솔게임, 블루오션으로또다른성장기회가될전망 7세대콘솔게임기, 가격안정세영향으로보급확대전망 국내콘솔시장, 게임기에서홈-엔터테이너로변모, IPTV 등온라인과접목된서비스활성화 콘솔과온라인의플랫폼공용화 (Cross Platform) 시장확대전망콘솔게임기판매수량에따른세대별 Life Cycle ( 백만대 ) 5 7 세대 (256Bit) 4 5 세대 (32/64Bit) 6 세대 (128Bit) 3 2 1 2 세대 (early 8Bit) 3 세대 (8Bit) 4 세대 (16Bit) 198 29221 1983 3317 1986 31413 1989 3259 1992 3364 1995 347 1998 35796 21 36892 24 37987 27E 21E 자료 :Games Investor, 굿모닝신한증권추정 2

엔씨소프트 (3657) - 매수, 적정주가 71,5 원 개발력과기획력갖춘글로벌플레이어 글로벌플레이어로위상강화할전망 세계 6개스튜디오에서게임제작, 해외자회사통해글로벌시장배급력강화 28년부터매년 1개씩대작게임제작발표지속할전망, 게임라인업보강에따른시너지효과확대 게임기획및투자, 효율적인비용집행, product control 등개발및운영노하우등경쟁력부각될전망 온라인 - 콘솔, 캐주얼, 게임포털등종합서비스체계구축 소니 (SCE) 와제휴, PlayStation3 및 PSP 등온라인-콘솔게임개발본격화전망 게임포털 Play NC 서비스강화, FPS 및캐주얼게임등포트폴리오다양화로서비스대상확대 온라인게임고급화, 자본화추세감안할때, 해외업체들과대등하게경쟁할수있는개발력은차별화요소 과도한밸류에이션저평가, 중국퍼블리셔보다낮은 P/E multiple, 현주가는 Historical Band 저점수준 21

엔씨소프트 (3657) 엔씨소프트, 연결매출액지역별비중 엔씨소프트, historical P/E band 일본 1% 대만 3% 로열티 5% 한국 55% ( 주가, 만원 ) 16 12 유럽 1% 8 4 34 3 26 22 18 북미 17% 21 22 23 24 25 26 27 E 28 E 12 월결산 매출액 영업이익 세전이익 순이익 EPS 증가율 PER EV/EBITDA PBR ROE 순부채비율 ( 원 ) ( 배 ) ( 배 ) ( 배 ) 25 232.8 72. 81.6 66.7 3,34 (18.3) 24.3 16.4 4.1 18.4 (61.3) 26 227.5 51.8 47.3 38.1 1,867 (43.5) 32.4 15.1 2.9 9.4 (64.3) 27E 213.8 39.6 56.9 45. 2,28 18.2 22.9 16.4 2.2 1.2 (61.4) 28E 248.7 46.2 67.9 53.5 2,622 18.8 19.3 13.5 2. 1.9 (59.) 29E 283.4 53.8 83.4 65.5 3,213 22.5 15.7 1.9 1.8 11.9 (58.3) 22

네오위즈게임즈 (9566) - 매수, 적정주가 85, 원 신규게임리스크낮은개발퍼블리셔 글로벌체인형성하는개발퍼블리셔 세계적인게임업체 EA 지분투자유치, 공동개발로안정적인성장기틀마련 개발중인신규게임은이미 1년이상씩장기흥행한게임 신규게임의시장진입리스크낮음 日온라인게임업체게임온 (GameOn) 지분 35% 인수예정 퍼블리싱채널확대및네오위즈재팬과시너지 게임퍼블리싱매출및 EA와공동개발에따른개발분배금인식, 개발과퍼블리싱이익모두향유, 성장성주목 신규게임의흥행리스크낮추며, 안정적인성장전망 피파온라인, 출시 1년만에월매출 2억원수준의게임으로성장 (FIFA 첫출시 1993년, 후속작 3개이상 ) 28년 FPS 배틀필드 (Battlefield online), 농구게임 NBA Street 출시예정 피파온라인, NBA Street 중국상용서비스예정, 개발분배금 EA와공동인식 서비스지역확대따른성장성 아바 (A.V.A), FPS게임세대교체전망 : FPS 점유율 6%(3위 ), 평균체류시간 81분 (1위) 23

네오위즈게임즈 (9566) 네오위즈게임즈, 글로벌체인퍼블리싱 Electronic Arts 지분법이익네오위즈게임즈지분법이익게임온 중국퍼블리셔 A 중국퍼블리싱 지분 13.44% B B A B A 한국퍼블리싱 지분 35.3% 일본퍼블리싱 A: 퍼블리싱매출, B: 개발분배금 ( 주가, 만원 ) 14 12 1 8 6 4 2 네오위즈게임즈, historical P/E band 분할이전네오위즈 네오위즈게임즈 35 3 25 2 15 2 21 22 23 24 25 26 27 28 E 27 24 21 18 15 12 월결산 매출액 영업이익 세전이익 순이익 EPS 증가율 PER EV/EBITDA PBR ROE 순부채비율 ( 원 ) ( 배 ) ( 배 ) ( 배 ) 분할기준 42.6 12.1 9.5 7.4 792 - - - - 44.1 (6.3) 27E 133.8 35.4 33.3 24.7 2,642 233.5 18.8 9.2 5.3 28.1 (59.) 28E 152.2 41.1 38.3 29. 3,185 2.5 15.6 7.4 4. 28.3 (68.) 29E 172.6 49.5 48.9 36.5 4,11 26. 12.4 5.8 3.1 27.1 (68.3) 21E 196.3 58.9 6.2 46.1 5,63 26.2 9.8 4.4 2.4 26.4 (71.5)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