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월계 / 전통어린이복식을응용한원피스디자인연구 Ⅰ. 서론 경제수준의향상은의식주전반에거쳐전통문화에대한관심으로이어졌으며최근한 ( 韓 ) 브랜드사업과다양한문화관련행사들은구체적으로전통문화를접할수있는계기를제공하고있다. 특히전통복식에관하여가장자료가많은조선시대로부터고대까지점차범위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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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佛敎學報 第 48 輯 서도 이 목적을 준수하였다. 즉 석문의범 에는 승가의 일상의례 보다는 각종의 재 의식에 역점을 두었다. 재의식은 승가와 재가가 함께 호흡하는 공동의 場이므로 포 교와 대중화에 무엇보다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믿음을 지니고 있었다. 둘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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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8 경찰학연구제 12 권제 3 호 ( 통권제 31 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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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Journal of Fashion Business Vol. 14, No. 1, pp.106~115(2010) 전통어린이복식을응용한원피스디자인연구 김월계 성신여자대학교의류학과전임강사 A Study on one-piece design using traditional children's wear Kim, Weol-Kye Full-time Lecturer, Dept. of Clothing, Sungshin Women's University Abstract This study's purpose is to, first survey the traditional children clothing, clothing which doesn't get studied mostly. Second, to choose the factor that can modernize. Third, to design the present one-piece dress. Fourth, to gather an understanding about traditional children clothing and make a chance for children to wear the clothing that has a traditional factor. Traditional children clothes have a same shape with adults' clothes they use five primary color and use a pattern of a symbolic meaning which means healthy and long life. For ordinary wears there are Chimajogori and Bajijogori and for ceremonial dresses they wore Durumagi, Sagyusam which are Po and Dangui and headdress was added. The shape was considered by the children growth condition so the Gorum got longer. The dragon, cicadas, butterfly, phoenix and lots of flower pattern was used by the difference with the class. 5 one-piece design adapted Jogori, skirt, Dangui, Sagyusam, Magoja and used the traditional fabric by mixing the five primary color and the five secondary color was used to make traditional color. This study expects for a chance of children to wear traditional Hanbok or Hanbok-adapted clothes. Key Words : traditional children's wear( 전통어린이복식 ), one-piece( 원피스 ), dangui( 당의 ), chimajogori( 치마저고리 ), sagyusam( 사규삼 ), durumagi( 두루마기 ) Corresponding author; Kim, Weol-Kye, Tel.+82-2-545-3725, E-mail: weolkyekim@yahoo.com 106

김월계 / 전통어린이복식을응용한원피스디자인연구 Ⅰ. 서론 경제수준의향상은의식주전반에거쳐전통문화에대한관심으로이어졌으며최근한 ( 韓 ) 브랜드사업과다양한문화관련행사들은구체적으로전통문화를접할수있는계기를제공하고있다. 특히전통복식에관하여가장자료가많은조선시대로부터고대까지점차범위를넓혀심도있는연구가진행되고있으며전통복식의현대화작업역시학계와산업계를통해다양한전시회와패션쇼, 상품화로가시화되고있다. 그러나전통복식을소개하는행사에서는성인복식위주로각시대별복식과현대적인디자인을선보이는데대체적으로어린이복식은소수보이거나생략되는경우가많았다. 전통어린이복식에관한연구도많이이루어지지않고있으며주로조선시대에국한된연구가대부분이었다. 전통어린이복식에관련된선행연구로는조선시대어린이복식에대하여연구한신유진 1) 과하상효 2) 의연구와조선시대어린이복식을복원제작한이혜미 3) 의연구가있다. 그리고김명옥 서미아 이연희 4) 의전통어린이복식형태를응용하여동화이미지의문양을디자인한생활한복개발연구와조선시대유아복식을활용하여현대유아복으로디자인한김은경 5) 의연구등이있다. 본연구는이론적인연구에서벗어나실생활에서착용할수있는구체적인아이템을선정하여디자인하였다는점에서의의가있다. 현대에는한복이예복으로착용되는경우가많아돌복을제외하고는어린이들이한복을접할기회가많지않다. 그러므로전통어린이복식을착용할수있는기회를마련하는것이필요하며전통형태가아니라도다양한한복의특징을응용한복식이어린이들에게착용된다면어린시절부터우리전통과복식에대해관심을가질수있을것이다. 현재전해지는전통어린이복식은조선시대의유물로 5-6세이전의유아기복식을제외하고는어른과같은형태의복식을착용하므로우리조상들이어린이를성인과같이존중했음을짐작할수있다. 어린이옷에는상징적인문양과오방색을사용하여어린이의무병장수를기원하였다. 본연구는정성과상징성이깃든어린이복식을현대어린이들이착용하기편리하도록현대적으로디자인하여전통어린이복식을계승해나가고어린이들이전통미가깃든옷을착용하므로직접전통문화를체험하고각각의상징적의미를학습할수있는기회를제공하고자한다. 연구내용및범위로첫째현전하는유물과문헌자료를통해어린이복식에대해살펴본다. 신생아복식부터관례를치르게되는 15세이하의어린이복식을살펴보고각각의복식에담긴상징적인의미를고찰한다. 둘째, 오늘날까지착용되는전통어린이복식중상징적이며전통미를표현할수있는기본아이템들 -치마저고리, 당의와두루마기, 배자, 마고자, 사규삼의형태를연구한다. 셋째, 형태적인특징과함께어린이옷에많이쓰인색채, 길상의의미가있는문양, 전통소재, 고름 깃과같은디테일의특징을연구하여현대화하기좋은요소들을추출하여디자인에포인트를준다. 넷째, 연구한요소들을종합하여여자어린이용원피스로디자인한다. 원피스는유아기어린이의허리와배를구속하지않는형태로구성할수있으며평상시뿐아니라가족모임이나행사시예복형태로착용할수있는아이템이라판단되어선택하였다. 전통요소를응용한어린이복식에대한연구가많이이루어지고있지않은현실에서현대적인어린이복식디자인을시도했다는점에의의가있으며앞으로어린이들이한복이나한복응용복식을착용할수있는기회가많아지길기대한다. Ⅱ. 이론적고찰 1. 전통어린이복식의종류 1) 어린이예복어린아이의복식중상징적인의미가있는복식에대해살펴보고자한다. 먼저신생아복식으로는배냇저고리와두렁치마 < 그림 1> 6), 바닥에까는깔개인포대기 < 그림 2>, 쑥을넣어배꼽이아물때까지배꼽을덮어주는배꼽주머니 < 그림 3>, 아기를 107

패션비즈니스 제14권 1호 7) 업을 때 쓰는 처네가 있다<그림 4>. 배냇저고리는 신생아에게 입히는 옷으로 배내옷이라고도 하며 흰 우리나라에서는 태어난 지 100일째 되는 날을 백 일이라 하여 건강하게 자란 아기를 위하여 잔치를 색의 부드러운 명주나 고운 무명으로 만들어 아기에 게 자극이 없도록 하였으며 형태는 깃과 섶이 없이 무명실로 만든 끈을 꼬아 고름 대신 옷을 여며 입혔 다. 무명실로 땋아 만든 실띠고름은 무병장수를 기 원하는 의미가 있다. 두렁치마는 배냇저고리 위에 입히는 치마형태의 옷으로 보온의 목적으로 북쪽지 방에서 많이 입혔으며 겨울에는 남쪽지방에서도 사 용했다.8) 베풀었는데 100이라는 숫자는 전통적으로 완전수(完 全數)라는 상징적인 의미도 있었으며 이날에는 남녀 구분 없이 흰색의 풍차바지와 저고리를 입혔다. 특 별히 백일에는 옷을 백 줄로 누빈 저고리나 백 개의 조각으로 잘라 이어 만든 백조각 저고리<그림 5>9) 를 만들어 입혀 아이의 장수를 기원하였다. 태어난 지 1년이 된 날을 돌이라 하여 일가 친척 이 모여 축하하였고 돌상을 차리고 음식과 함께 쌀, <그림 1> 배냇저고리와 두렁치마, -한국전통어린이복식, p. 10, p. 22. <그림 2> 누비 포대기, <그림 3> 배꼽주머니, <그림 4> 처네, -한국전통어린이복식, -한국전통어린이복식, -한국전통어린이복식, p. 15. p. 13. p. 17. <그림 5> 백조각 저고리 <그림 6> 사규삼 <그림 7> 오방장 <그림 8> 전복 -침선장 박광훈의 -침선장 박광훈의 두루마기와 까치 두루마기 -한국전통 오방색 아이옷, p. 30. 오방색 아이옷, p. 90. -침선장 박광훈의 어린이복식, p. 40. 오방색 아이옷, p. 79. -한복만들기, p. 41. 108

김월계 / 전통어린이복식을응용한원피스디자인연구 실, 책, 붓, 먹, 국수등을놓아아이가처음집는것으로그장래를예측하기도하였다. 10) 돌복으로 바지저고리위에남아는사규삼 < 그림 6> 이나오방 장두루마기, 까치두루마기 < 그림 7> 11) 를입고그 위에전복 < 그림 8> 을덧입고복건이나호건 < 그림 9> 을썼다. 여아는색동저고리에붉은색치마를 입고조바위를썼다. 그리고남녀모두타래버선을 신고염낭을찼다. 까치두루마기는조선시대말기 까치설날 ( 섣달그믐날 ) 에착용하던어린아이의오색 두루마기로형태는두루마기와같고오방색 ( 五方色 : 홍색, 청색, 황색, 백색, 흑색 ) 을사용한의복이다. 겉섶 은황색, 길은연두색, 소매는연두나색동으로하 고안은분홍색으로하였다. 남자아이는깃 고름 돌 띠를남색으로하고무를자색으로하였으며여자아 이는깃 고름 돌띠를홍색이나자색으로하고무는 남색으로하였다. 오늘날에는명절복이나돌복으로착용되고있다. 12) 돌이지난후에는설이나추석같은명절이나집 안경사때새옷을장만하였다. 남아는색동저고리 와바지, 까치두루마기를입었고때에따라서는전 복을입기도하였으며머리에복건을썼다. 여아의 경우는치마와저고리를다른색으로입고괴불과 같은장신구를달고조바위 < 그림 11> 를쓰거나색 동저고리에다홍치마 < 그림 10> 를입고제비부리댕기 < 그림 11> 를하였다. 13) 겨울철에는난모로남바 위 < 그림 12> 나아얌을착용하였다. 조선시대말기고종의왕자육 < 그림 13> 14) 을보 면자적용포에복건을쓰고그위에공정책을착용 하였다. < 그림 14> 는고종의왕자우의모습으로분홍저고리에흰바지를입고굴레를쓰고있다. 15) < 그림 15> 는덕혜옹주가금박을찍고보가달린당 의에대란치마를두겹겹쳐입고화관을쓴모습으 로궁중어린이예복을알수있다. 어린이예복은기본복식인바지저고리와치마저고 리위에포류를덧입고관모를착용하여예를갖추 었고특별한경우의예복으로착용되는복식에는금 박을찍고보를다는등의장식을더하였다. 2) 어린이평상복 어린이들은어른의기본복식과같이바지저고리, 치마저고리를입었고그위에조끼, 마고자, 전복, 오방장두루마기또는까치두루마기를착용하였다. 기본아이템은예복과큰차이가없었다. 가장기본이되는저고리에대해살펴보면다음과 같다. 신생아시기에입혀지는배냇저고리의경우 깃과섶이없이몸을감쌀수있는긴저고리형태 이며고름도무명실로하였다는점에서형태상차이 가있었다. 4-5 까지의저고리는고름의한쪽을길게 하여가슴을한바퀴돌려묶음으로활동량이많은 아이들이움직여도고름이풀어지지않도록구성하 였다. 색동저고리는돌이나명절에주로착용하였 < 그림 9> 복건과호건 - 한국전통어린이복식, p. 97, p. 94. < 그림 10> 색동저고리와다홍치마 -침선장박광훈의오방색우리옷, p.44. < 그림 12> 남바위와 < 그림 11> 조바위와색동굴레제비부리댕기 -한국전통어린이복식 p.96. -한국전통어린이복식, -침선장박광훈의오방색 p. 97, p. 105. 우리옷, p. 98. 109

패션비즈니스 제14권 1호 는데 음양오행설과 관련하여 어린이의 장수를 빌고 액운을 막는다는 의미가 있었다. 평상복으로 착용되는 치마는 금박이나 장식 없이 구성되었다. <그림 16>은 덕혜옹주의 유치원 시절 모습으로 옹주라 할지라도 평상복으로 착용한 복식 은 다른 귀족어린이들과 마찬가지로 기본형의 치마 저고리를 착용하였다. <그림 17>은 반가의 남자 어 린이 모습으로 책을 옆구리에 끼고 서당에 가려는 모습으로 보이는데 동다리 위에 전복을 입고 세조대 를 띠었으며 금박이 없는 복건을 쓰고 있다. <그림 18>는 남자 어린이의 겨울철 외출모습으로 두루마 기를 입고 털 달린 토수를 하고 남바위를 쓰고 있 다. <그림 19>의 여자아이는 치마 저고리를 입고 있고 소매 끝에 흰색의 거들지가 달려 있다. 남자아 <그림 13> 왕자 육 <그림 14> 왕자 우 -조선조 궁중풍속연구, -조선조 궁중풍속연구, 도판. 도판. <그림 17> 전복 입은 남아 <그림 18> 두루마기 입은 -한국전통어린이복식, p. 76. 110 남아 이는 두루마기 위에 전복을 입고 세조대를 띠었으며 금박이 박힌 복건을 쓰고 있어 반가 어린이의 외출 복으로 볼 수 있다. <그림 20>은 연날리기를 하고 있는 서민층 어린이들로 남자아이들은 바지저고리를 입고 있으며 여자 아이들은 치마 저고리의 기본복식 을 입고 있다. 평상복은 바지저고리, 치마 저고리로 상류층의 어 린이들의 경우에도 금박이나 장식이 없었고 다만 소 재에 있어서 차이가 있었다. 2. 전통 어린이 복식의 조형적 특징 및 상징성 1) 형태 어린이 복식은 기본적으로 성인의 것과 형태가 같 <그림 15> 덕혜옹주, 당의와 스란치마 -조선조 궁중풍속연구, 도판. <그림 16> 덕수궁유치원 -조선조 궁중풍속연구, 도판. <그림 19> 반가의 <그림 20> 남녀어린이 서민 어린이 복식 -한국전통어린이복식, p. 78. -한국전통어린이복식, p.79. -한국전통어린이복식, p.61.

김월계 / 전통어린이복식을응용한원피스디자인연구 았다. 배냇저고리의경우깃과섶이없고고름도옷 감대신흰색의무명실을길게달아아이의장수를 기원하였다. 배냇저고리는성장한후에도부적과같 은역할을한다고하여잘보관 16) 하는경우가많았 다. 4-5 세까지의저고리나두루마기류에는긴고름 을달아몸에한바퀴두른후고름을매어서몸을 많이움직이더라도쉽게옷이벌어지지않도록구성 한점이성인의것과달랐다. 영유아기의바지는풍 차바지와같이조끼허리가있어배를보호하고잘 벗겨지지않도록하였으며뒤가트여기저귀갈기에 편리한형태였다. 백일에입히는백조각저고리나 백줄을누벼서만든누비저고리, 백집에서얻어온 백조각의천을이어만든저고리등은아기의무병장수를기원하는의미로만들어졌다. 17) 두식으로호건 < 그림 9> 은호랑이의눈을특징으 로호랑이를상징적으로나타내고있는데호랑이는 힘과용맹의상징이며벽사수호의영물 18) 로남자아 이들이씩씩하게자라라는의미로착용되었다. 어린 이복식의형태상의상징성은영유아사망률이높았 던시기였으므로장수를비는내용이많았고형태상 특징으로는어린이의체형이나발육정도, 움직임에 편리하도록구성되었다. 2) 색채 우리민족은동양고유철학인음양오행설에기초 를두고색채를운용하였으며복식에있어서도오방 색을사용하여조화를이루도록하였다. 오방색은적색, 청색, 황색, 백색, 흑색을의미하 며각각상징하는방향, 계절, 의미가달랐다. 적색 은태양, 불등의양기를상징하며계절로는여름, 방향으로는남쪽을가리키며벽사의의미가있다. 청색과함께음의기운을쫓는색으로사용되었다. 청색은해가떠오르는동쪽을상징하며생명이탄생 하는봄을뜻하는양기의색으로적색과함께벽사 의색으로쓰였다. 황색은오방색의중심색으로방 위로는중앙에해당되며사계절모두와연관되어있 다. 백색은순수와영원을상징하며방위로는해가 지는서쪽을상징하여음의기운이있다. 흑색은어 둠, 음의기운이있으며방위로는북쪽, 계절로는 겨울에속하는데인간의지혜를관장한다고생각되 었다 19). 오방색은어린이복식에색동으로많이쓰였 는데다섯가지색중황색, 청색, 백색, 적색을주 로사용하고간색에해당되는분홍색, 자주색, 녹색 을섞어사용하였다. 색동에있어흑색은죽음을상 징하므로사용하지않았다. 색동은앞서살펴본음 양오행과관련하여오행을상징하는각색이조화를 이루므로착용자의만복과장수를빌고나쁜운을 없앤다는의미가있어색동저고리, 색동마고자, 까 치두루마기, 오방장두루마기, 굴레 < 그림 12> 같은 어린이복식에쓰였다. 그리고평상복에는백색과옥색같은가공하지않 은소색을성인복식에서와마찬가지로많이사용하 였는데이것은자연을사랑하고정직한우리민족성 을반영한것이라볼수있다. 3) 문양 선조들은상징적인의미를지니고있는전통문양 을직문이나금박, 자수등의기법을이용하여복식 에가식하므로사용자의복을빌었다. 궁중의왕자 나공주, 옹주의예복에는용문양의보를가식하였 는데용은만물조화를갖춘영물이자, 권위의상징, 그리고벽사와수호의능력을갖춘영험한동물 20) 로 왕을상징하여 왕족의복식에사용되었다 < 그림 13>< 그림 15>. < 그림 9> 의복건에는장수와복을 비는수복자와복을상징하는편복문, 장생을의미 하는나비문양을금박하였다. < 그림 17> 의남자아 이복건에는옥으로만든매미모양의장식이달려 있는데매미는높은나무에서식하면서공기와이슬 만먹고살아고결함을상징 21) 하며학자를비유하는 곤충이었다.< 그림 15> 를보면당의와치마의스란 단에수복문을금박하였다. < 그림 11> 의조바위를 보면고상하고품위가있어왕비를상징한다는봉황 22) 을가운데두고그아래수복강령글씨를넣고주 변에화문을금박하였다. 제비부리댕기에는화문과 수자문을금박하여장식하였다. 모란은부귀영화를 상징하여복식이나침구류, 소품등에많이쓰였고 고결함을상징하는연꽃은가장대표적인식물문이 다. 이외에장수를상징하는구름문은독립적으로 또는다른문양과함께쓰였다. 복숭아는장수를의 미하며석류는자손의번창함을뜻한다. 111

패션비즈니스 제14권 1호 살펴본 바와 같이 어린이 복식에는 장수와 복을 비는 수복문이 가장 많이 쓰였으며 남아와 여아에 따라 사용하는 문양에 차이가 있었고 평상복보다는 전복, 복건, 당의 등과 같은 예복류에 많이 사용되 어 착용자의 행운을 빌었다. Design 1: 4-5세 여아의 여름 외출용 원피스 Concept Point 여자 아이의 기본 치마 저고리 형태를 응용한 원피스 디자인 둥근 깃, 섶, Ⅲ. 작품 제작 전통 어린이복식 중 가장 대표적인 복식의 형태, 전통 오방색과 오간색, 전통 소재를 응용하여 여자 어린이 원피스로 디자인하였다. 전통 문양은 원단에 Fabric 색군, 상침 연분홍, Design 2: 4-5세 여아의 여름 예복용 원피스 Concept Point 여자 아이의 당의와 치마 둥근 깃, 당의, 를 응용한 원피스 디자인 캡소매 112 하늘색,흰색 모시 Design 1-도식화 Design 2-도식화 Color 작품 사진 Fabric Color 연노랑, 분홍 모시 작품 사진

김월계 / 전통 어린이 복식을 응용한 원피스 디자인 연구 직조된 문양을 이용하여 자연스럽게 상징적 의미를 표현하고자 하였다. 취학 전 여아는 꽃문양을 가장 선호하고 학령기 여자어린이는 동물문양, 줄문양, Design 3: 4-5세 여아의 여름 예복용 원피스 Concept Point 남자 아이의 예복인 사 사규삼의 맞깃, 규삼과 사규삼 트임과 선장 치마를 응용한 원피스 디자인 식 꽃문양 순으로 선호하며 무늬가 없는 것보다 무늬가 23) 있는 것을 더 선호한다는 연구 를 참조하여 단소재 의 경우 꽃문양이 들어 있는 소재를 선정하여 사용 하였다. Fabric Color 연두, 남색 단(부귀를 상징하는 모란과 넝 쿨문양의 단) Design 3 작품 사진 Design 4: 4-5세 여아의 봄가을 예복용 원피스 Concept Point Fabric 성인 여자 마고자와 여자 마고자, 치마를 응용한 원피 저고리 배래 스 디자인 Color 흰색, 자주 단(장수를 상징하는 구름문양과 수자를 도안화한 문양의 단) Design 4 작품 사진 113

패션비즈니스 제14권 1호 Design 5: 4-5세 여아의 여름 외출용 원피스 Concept Point Fabric 배자와 치마를 원피스 디자인 응용한 Color 배자의 맞깃, 흰색, 청보라 허리띠 단(장수를 상징하는 복숭아와 자손 번창의 석류문과 장미 문양의 단) Design 5 작품 사진 Ⅳ. 결 론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오늘날 린이 복식에 대한 연구가 더 활발히 이루어지고 대 어린이 들이 전통복식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공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전통 어린이 복식은 어린이의 발육상태에 따라 냇저고리, 풍차바지, 두렁치마 등은 시접처리나, 어 현 제 배 고 름, 트임을 성인복과 달리 편하도록 구성하였다. 백 일복, 돌복은 착용이 편리하면서도 색동과 문양을 장식하여 착용자의 건강과 복을 빌었다. 어린이 복식은 치마저고리, 바지저고리의 기본복 식에 오방장이나 까치두루마기, 전복, 복건, 당의, 배자, 마고자, 굴레, 조바위 등을 때에 맞게 착용하 였다. 또한 오행이 조화를 이루어 아이가 건강하게 잘 자라라는 의미로 오방색을 사용하였고 길상의 의 미가 있는 다양한 문양을 장식하였다. 궁중어린이나 서민어린이 모두 기본 복식의 형태는 같았고 다만 소재와 장식에 차이가 있었다. 114 본 연구는 앞서 살펴본 내용-전통어린이 복식의 형태, 색채, 문양, 소재, 디테일 등-의 특징을 조사 하여 현대생활에 적합한 여아 원피스를 디자인하고 제작하였다. 전통적인 요소를 서양복인 원피스로 디 자인하므로 일상생활에서 편리하게 착용하거나 행사 시 예복으로 입을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전통어린 이 복식의 형태적인 요소로 저고리의 둥근 깃, 배래 와 도련선, 섶코, 당의의 선, 배자와 사규삼의 맞깃 과 트임 등의 특징을 응용하였고 색채는 오방색을 기본으로 하되 현대생활에 맞도록 연한색조로 간색 과 혼용하여 변화를 주었다. 모란, 도류, 구름, 수자 문 등의 길상문이 직조된 소재를 이용하여 전통문양 의 아름다움과 의미를 어린이들이 직접 입고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도록 하였다. 전통 어린이 복식에 나타난 상징성과 전통미를 원피스로 디자인하여 어 린이들이 착용할 수 있게 하므로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전통 어린이 복식을 현대에 적합하도 록 계승 발전시키고자 하였다.

김월계 / 전통어린이복식을응용한원피스디자인연구 전통요소를응용한어린이복식에대한연구가미미한현실에서본연구를통하여전통어린이복식에대한관심이높아지고활발한연구가이루어지기를기대한다. 특히어린이복식에관한자료는조선시대말기유물과문헌, 사진이주를이루고있으므로국내뿐아니라주변국의자료를포함하여고대로부터고려시대까지의연구가지속적으로이루어지기를희망한다. 참고문헌 1) 신유진 (2004), " 조선시대어린이복식연구 ", 명지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2) 하상효 (2000), " 전통어린이복식에관한연구- 조선후기의복식을중심으로 -", 중앙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3) 이혜미 (2001), " 전통어린이복식의조형미에관한연구 ", 중앙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4) 김명옥ㆍ서미아ㆍ이연희 (2008), 동화의이미지를모티브로이용한어린이생활한복디자인개발,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10(2). 5) 김은경 (1993), " 조선시대유아복식의조형성을활용한현대유아복디자인연구 ", 홍익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6) 석주선기념박물관 ( 편 )(2000), 한국전통어린이복식, 단국대학교출판부, p. 10, p. 22. 7) 이혜미, op.cit., pp. 8-10. 8) 조효순 (1992), 한국복식풍속사연구, 일지사, pp. 189-190. 9) 박광훈ㆍ이민주 (2006), 침선장박광훈의오방색아이옷, 다섯수레, p. 30. 10) 하상효, op.cit., pp. 20-21 재인용이문건 (1997), 양아록, 이상주 ( 역 ) 태학사, p. 48. 11) 구혜자 (2001), 한복만들기 Ⅰ, 한국문화재보호재단, p. 41. 12) 김영숙 (1999), 한국복식문화사전, 미술문화, p. 96. 13) 조효순, op.cit., p. 192. 14) 김용숙 (1996), 조선조궁중풍속연구, 일지사, 도판. 15) 김용숙, op.cit., 도판. 16) 구혜자, op.cit., p. 7. 17) 박광훈ㆍ이민주, op.cit., p. 30. 18) 최충식 (2006), 한국전통문양의이해, 경산 : 대구대학교출판부, p. 81. 19) 오방색, NAVER 백과사전, 자료검색일 2009. 6. 25, 자료출처 http://100.naver.com/100.nhn?docid=775590 20) 허균 (2007), 전통문양, 대원사, p. 32. 21) Ibid, p. 98. 22) 임영주 (2004), 한국의전통문양, 대원사, p. 97. 23) 김명옥ㆍ서미아ㆍ이연희, op.cit., pp. 69-78. 접수일 (2009년 8월 3일 ) 수정일 (1차 : 2009년 9월 16일 ) 게재확정일 (2009 년 9월 21일 )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