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dx.doi.org/10.5392/jkca.2012.12.08.471 학습자의교육용어플리케이션활용만족요인과구매의도에영향을미치는요인연구 Research on Factors Effecting on Learners Satisfaction and Purchasing Intention of Educational Applications 장은지 *, 박용석 **, 임걸 *** SK Communications *, SK C&C **, 건국대학교교육공학과 *** 요약 Eunji Jang(seungyo@yonsei.ac.kr) *, Yongsuk Park(fadeawap@sk.com) **, Keol Lim(gklim01@konkuk.ac.kr) *** 최근스마트기기의대중화및교육용어플리케이션에대한소비자들의수요가증가하고있다. 이에따라본연구에서는교육용어플리케이션만족요인과구매의도에대한사용자들의요구를분석함으로써향후교육용어플리케이션의보편화시대를대비한개발및활용에가이드를제시하고자하였다. 이를위해모바일학습의특성및어플리케이션의만족과구매의도에대한선행연구고찰을통해교육용어플리케이션의적절성, 상호작용성, 유희성, 편재성을독립변인으로설정하고, 만족및구매의도를종속변인으로설정하여연구모형및가설을수립하였다. 총 201명의설문응답을기반으로한구조방정식분석결과적절성, 유희성, 편재성은학습자의만족과교육용어플리케이션의구매의도에긍정적인영향을미치는것으로나타났으며, 상호작용성은기각되었다. 본연구결과를통해학습자의요구에부합하는교육용어플리케이션현황을이해할수있었으며, 이를바탕으로향후모바일학습의성장및교육콘텐츠의활성화에기여할수있는방안이모색되었다. 중심어 : 교육용어플리케이션 만족요인 구매의도 Abstract The demand of using educational applications for 'smart' devices has recently increased. Accordingly, this study analyzed the satisfaction of educational applications and the factors which affect to purchase intention suggesting optimal development and use for the future. Based on searching for the theoretical background, the research model for the study was set: Appropriateness, interactivity, amusement and ubiquity were designated as independent variables, consumer satisfaction as parameter variable, and purchase intention as dependent variable. Through conduc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the variables, the results showed that appropriateness, amusement and ubiquity had significant impacts on consumer satisfaction and purchase intention of educational applications. The results were expected to give suggestions as presenting guideline for educational application, improving mobile learning and vitalizing mobile contents. keyword : Educational Application Satisfaction Purchasing Intention 접수번호 : #120620-001 접수일자 : 2012 년 06 월 20 일 심사완료일 : 2012 년 08 월 09 일교신저자 : 임걸, e-mail : gklim01@konkuk.ac.kr
472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2 Vol. 12 No. 8 I. 서론 2009년말우리나라에서본격적으로스마트폰이출시된이래 2012년 5월현재스마트폰사용자수가전체이동통신가입자의절반을넘어선것으로조사되었다 [1]. 이와같이스마트폰뿐아니라, 스마트패드, 스마트 TV 등스마트기기의활용은시간과장소의제약을넘어원하는정보의획득을가능하게하였으며, 특히응용프로그램인 ' 어플리케이션 ' 을통해다양한콘텐츠를활용할수있게되었다. 기존의교육콘텐츠영역또한교육용어플리케이션의활용을통해학습자들은보다새로운방법으로학습자원에접근할수있게되었다. 모바일학습에대한연구는이러닝 (e-learning) 의발전과더불어지속되고있다. 모바일학습과관련된선행연구들에서한계로지적되어왔던기기 ( 학습용핸드핼드기기등 ) 의사용불편, 기기숙련도에따른학습만족도의차이, 활용가능한콘텐츠의부족 [2] 등은보다편리한스마트기기들의등장으로개선의가능성을보여주고있다 [3]. 특히과학기술의발전에따라유비쿼터스환경이조성되고스마트기기가개발되면서새로운형태의학습방법이제시되고있으며, 구체적으로는모바일교육콘텐츠가출시되면서이들의구현이가능하게되었다. 따라서최근의스마트기기가대중적으로보급되고있는환경에서학습자에게최적화된교육을제공하기위한방법으로교육용어플리케이션에대한연구가본격적으로필요한시점이도래하였다. 그런데, 기존의연구를살펴보면주로어플리케이션의만족에영향을주는요인에대한연구가특정요소중심으로산재되어있으며, 이들의종합적인논의와고려가부족한실정이었다. 또한이들요인들을기반으로한만족도가직접 ( 재 ) 구매요인으로이어지는지에대한논의는거의없다. 더욱이스마트기기의발전에따라사용자들의요구와어플리케이션의구성방식이급변하고있기때문에, 이들추세를적시에확인하고반영하는노력이요구되고있다는점이다. 이에본연구에서는상기사항을고려하여, 어플리케이션의주요소비자인성인학습자들을대상으로교육용어플리케이션에대한만족요인과실제구입에이르 게되는구매의도에대해집중적인분석을실시하였다. 이를수행하기위한본연구의구체적인목표는다음과같다. 첫째, 교육용어플리케이션을이용하는학습자의만족요인을이론적배경및선행연구에근거하여도출한다. 둘째, 도출한요인을바탕으로교육용어플리케이션학습자를대상으로학습에만족을주는요인과구매의도를분석한다. 셋째, 이를통하여모바일학습에서학습자의만족요인및구매의도를이해하고, 향후모바일기반교육용어플리케이션을주요한학습도구로서개발하는데함의를제시하고자한다. Ⅱ. 이론적배경 1. 모바일학습과교육용어플리케이션 1.1 모바일학습새로운기술개발과기기를활용한온라인기반학습의형태는이러닝, 모바일러닝, 유비쿼터스러닝등의개념으로다양하게발전되어왔다. 본연구에서는이와같은학습방식의공통점을 모바일학습 으로이해하고, 선행연구들을통하여모바일학습의특성을살펴보았다. 먼저, 이러닝은컴퓨터기술에기반을두어학습을전자적 (electronic) 인형태로진행하는것 [4] 으로원격교육, 온라인학습, 웹기반교수, 컴퓨터기반훈련, 사이버학습등의용어로도사용된다 [5]. 즉이러닝은개인의학습목적이나조직의새로운지식과기술의형성을위해 CD-ROM, 인터넷, 인트라넷등의환경에서학습목표와관련있는내용을텍스트와그래픽과같은매체요소들과학습지원을위한실습과같은교수법으로조직하여컴퓨터를통해전달하는교육 [6] 으로정의할수있다. 이로부터진화한모바일러닝은휴대용컴퓨터 ( 노트북, PDA 등 ) 및휴대폰등과같은모바일기기를활용한학습으로, 시간과장소에구애받지않고무선인터넷을통하여학습이가능한형태를말한다 [7]. 이러닝이컴퓨터와인터넷의등장으로인한기술적변화에초점이맞추어져있다면, 모바일러닝은휴대용기기를통해이동성이구현된것으로볼수있다. 한편,
학습자의교육용어플리케이션활용만족요인과구매의도에영향을미치는요인연구 473 유비쿼터스러닝은유비쿼터스 (ubiquitous) 환경에서편재되어있는네트워크정보화기기를이용하여시간, 장소, 환경에구애받지않는교육을의미한다 [8]. 유비쿼터스라는용어가의미하는환경적변화는모든컴퓨터가서로연결되지만이용자의눈에는보이지않으며, 언제어디서나이용가능하고, 현실세계의사물과환경속으로스며들어일상생활에통합되는형태로정의된다 [9]. 2.2 교육용어플리케이션어플리케이션 (application) 이란어플리케이션소프트웨어, 또는앱 (app) 으로불리기도하는데, 사용자가특정한목적으로작업을수행할수있도록도와주는컴퓨터소프트웨어를일컫는다 [10]. 최근전세계적인동향을살펴보면, 2012년 6월기준으로 A사의 ios 교육용어플리케이션의비중은전체카테고리중게임다음으로두번째를기록하며약 65,000 여개의어플리케이션이출시되어 9.8% 의비율을차지하고있다 [11]. 본연구에서다루고있는교육용어플리케이션은어플리케이션마켓에서구분한카테고리에서의교육영역에서구매된것들로한정하였다. 교육용어플리케이션은웹뿐아니라스마트기기에서도구동하므로, 기존의교육콘텐츠와비교할때기기의편재성과이동성특징을학습에활용할수있으며, 교실학습이학습자의일상생활의맥락으로확장된다 [12]. 학습자가스스로어플리케이션을기기에설치하는방식은자기주도적학습도구로서교육용어플리케이션의발전가능성을예상할수있다. 정수정등의연구 [13] 에서는교육용어플리케이션을활용유형에따라반복학습형, 도구형, 개인교수형, 게임형, 자료제시형, 시뮬레이션형, 평가형, 문제해결형등의 8가지로나누어분류하였다. 그들은주요교육용어플리케이션분석결과반복학습형과도구형, 개인교수형이많이발견된것을확인하였다. 반복학습형은단어암기등의보충심화학습콘텐츠, 도구형은학습일정이나진도관리에도움을주는콘텐츠, 개인교수형은교수자의음성이나동영상강의를시공간적제약없이학습하는콘텐츠이다. 2. 만족과구매의도 2.1 모바일학습과만족요인만족은시간이지남에따라상품과서비스의구매와소비경험에기초하여전반적인평가에의해나타나는것 [14-16] 으로이해된다. 모바일학습이학습자의만족도에영향을미치는요인에관한선행연구들을살펴보면다음과같다. 김효근, 곽소아, 서현주의연구 [17] 에서는강의내용의적절성과함께피드백제공 ( 상호작용성 ) 이학습만족도에영향을미치는것으로나타났다. 정인성과최성희의연구 [18] 에서는학습자요인으로컴퓨터사전지식정도, 동기수준, 사전교육정도를보았으며, 환경요인으로는심리적지원, 컴퓨터에의접근용이성, 컴퓨터와컴퓨터의네트워크의속도를, 설계요인으로는내용의조직, 내용전개의흥미성, 상호작용의정도, 자료가학습에도움을주는정도, 화면구성을들고있다. 정인근과조정융 [19] 은환경특성 ( 인프라환경, 학습지원, 기술지원 ), 시스템설계특성 ( 인터페이스, 커뮤니케이션, 콘텐츠의질, 흥미 ), 학습특성 ( 학습내용, 학습평가, 자기주도성, 반응성 ), 학습유형으로나누어만족요인을제시하고있다. 상호작용성은김진병과송중태의연구 [20] 와유일의연구 [21] 에서콘텐츠설계요인의하나로사용자만족도에영향을미치는것으로나타났다. 편재성은이동성 [22], 즉시성 [23] 등의개념으로모바일학습관련연구에서검증되었으며, 교육용어플리케이션이용동기요인연구 [24] 에서정보획득과함께즉시성이주요요인으로나타났다. 따라서, 선행연구를통하여살펴본모바일학습에서학습자의만족도를증가시키는주요특징들은기술발전 ( 개인화된기기와무선인터넷망의확충 ) 으로시간과장소의제약에서자유로움 ( 편재성 ) 을들수있으며, 이를통해학습자와교수자 ( 혹은시스템이나다른학습자 ) 의일대일교육 ( 상호작용성 ) 이가능한점이다. 교육콘텐츠를중심으로본모바일학습의학습자만족요인은콘텐츠의적절성, 상호작용성, 흥미요인을들수있다. 2.2 만족요인과구매의도콘텐츠나서비스의만족이구매의도또는지속사용의도에긍정적인영향을미치는것은다양한연구에서
474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2 Vol. 12 No. 8 입증되어오고있다. 김건희의연구 [25] 에서는디지털콘텐츠의이용만족이소비자의재구매의도에긍정적인영향을미치는것으로나타났으며, 박광진과이수형 [26] 은서비스품질이서비스나콘텐츠에만족을주는데, 만족은구매의도에도영향을미치는것을확인하였다. 어플리케이션구매결정요인에관한연구에서이현령과김희웅 [27] 은어플리케이션구매에영향을미치는요인을사용용이성, 즐거움, 구전, 유용성, 랭킹, 시험가능성, 금전적가치로나누었는데, 어플리케이션의범주에따라서영향요인에차이가있었으며, 그중교육용어플리케이션은유용성이구매에가장높은영향을주는것을확인하였다. 이러닝사이트의재구매의도에관한연구 [28] 에서는만족을고객의요구와기대에부응하여그결과로서상품과서비스의재구매가이루어지고고객의신뢰감이연속되는상태로보았다. 이연구에서는교육콘텐츠의특성과교육관리적측면, 기술특성요인이이러닝웹사이트의이용의전반적인만족에영향을미치며, 이는재구매및지속사용의도에영향을미친다고설명하였다. 민병권의연구 [29] 에서는이러닝의웹디자인, 핵심서비스, 지원서비스가학습자만족에영향을미치고, 이는구매의도에영향을미치는것으로나타났다. 이와같이모바일학습에서는학습자들이학습에만족을느끼는여러요인이확인되었으며, 이들이실질적으로어플리케이션을구매하도록하여학습을지속시키는동인으로작용하는선행연구들이확인되었다. 3. 연구모형설계를위한주요변인설정본연구에서는교육용어플리케이션만족과구매의도에미치는영향을알아보기위해선행연구의만족요인연구들 [30-32] 을기반으로, 본이론적배경에서논의된변인중만족에영향을주었던변인들중공통적으로주요하다고판단한적절성, 상호작용성, 유희성, 편재성을선택하여만족에미치는영향을보고자하였다. 이들네가지가본연구에서주요한변인들로선정된이유는다음과같다. 첫째, 적절성은학습자의기대와학습목적에알맞은콘텐츠의내용과구성은학습자의만족은물론지속적 인학습에도영향을미친다. 교육용어플리케이션에서도학습에적절한내용을제공하고, 구성과전개가적절한가는중요한요인이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콘텐츠의내용과구성의적절함 정확성 실용적가치를포함하는변인을적절성으로설정하고, 주요변인으로포함시켰다. 둘째, 상호작용성은교수자-학습자및학습자-학습자간관계에서발생하는데, 모바일학습환경에서는시간과장소의한계를벗어난편재성으로인해함께있지않은교수자나학습자모두와연결되어소통할수있게되었다. 상호작용은학습자의질문이나의견에대한교수자나시스템의피드백은물론학습자간의의견교환도포함될수있는데, 이는피드백제공, 커뮤니케이션등의개념으로설명되기도한다. 본연구에서는상호작용성을어플리케이션을이용한학습에서시스템이나학습자와상호작용할수있는정도로정의하고, 주요변인으로포함시켰다. 셋째, 유희성은즐거움과재미의요소로서학습의동기부여와학습성과향상측면에서도긍정적인영향을미친다. 모바일콘텐츠활용에서흥미는제작의주요요소로꼽히고있으며, 특히교육용어플리케이션의경우게임의형태로제작된콘텐츠나상호작용방식에서재미요소를포함한것을쉽게찾아볼수있다. 본연구에서는선행연구에서나타난쾌락적가치 흥미 재미요소를포함하는변인을유희성으로보고, 연구의주요변인으로포함시켰다. 넷째, 편재성은도처에존재함을의미한다. 이는시간적, 공간적한계에서벗어나원하는곳에서원하는시간에학습할수있다는모바일학습의장점이자스마트기기와통신기술의변화로구현되는학습환경의중요한특징이다. 조작과사용이편리해진스마트기기와이러한기기에대한사용경험으로익숙함을가진학습자들은기기조작의불편으로발생했던모바일학습의부정적인영향으로부터자유로워졌으며, 4세대로전환되고있는통신망의변화는모바일학습의편재성에편의를높여주고있다. 본연구에서는어플리케이션을언제어디서나원할때이용할수있는정도를편재성으로정의하고, 선행연구에서나타난적시성 이동성 즉
학습자의교육용어플리케이션활용만족요인과구매의도에영향을미치는요인연구 475 시성의개념을포함한것으로규정하여연구의주요변인으로포함시켰다. 상기네가지주요변인인적절성, 상호작용성, 유희성, 그리고편재성은모바일콘텐츠의구매와관련되어선행연구에서주요하게다루어진요인들이나, 이들이종합적으로다루어진상호관계에대한연구는매우드물며, 만족요인과구매의도에미치는영향관계에대한연구는더욱찾기힘들다. 이들관계를규명하는것의중요성은우선유기적으로관련된변인들의상호관계를밝혀냄으로써, 향후모바일콘텐츠에대한보다체계적인방향성을제시하는주요한지표가될수있다. 한편, 학습자의만족이학습성과의향상이나이러닝콘텐츠구입에긍정적인영향을미치는것은선행연구를통해분석되어왔다. 본연구에서는학습자의 만족 은어플리케이션을이용하는것이학습자에게만족을느끼게하는정도로정의하였다. 만족의요인이변인으로선정된이유는학습동기, 학습시간, 학습능률면에영향을미치는데주요한영향력을미치는핵심요소이기때문이다. 구매의도는학습자가학습을위하여어플리케이션을구입하려는의도로서, 서비스나콘텐츠에대한사용자의만족이그콘텐츠를재구매하는의도에영향을미치게된다. 본연구에서는어플리케이션이유료와무료콘텐츠로나누어져있음을고려하여, 향후의교육용어플리케이션을구매할것인가와무료버전을유료버전으로전환할지에대한학습자의판단을 구매의도 로정의하여실질적으로어플리케이션의적극적활용을가늠할수있는기준변인으로활용하였다. 이와같은이론적배경에기반하여적절성, 상호작용성, 유희성, 편재성네개변인들이만족에영향을미치는주요요인으로선정하고, 어플리케이션사용에대한만족과구매의도를이들과관계된변인으로설정하여다음과같은연구를수행하였다. 본연구모형에서선정된변인및변인들간의관계는교육용어플리케이션의만족도에영향을미치는주요요소들을규명하고, 추후이들의구매또는재구매에대한경향성을이해함으로써향후교육용어플리케이션의발전방향에영향을미칠수있는함의를전하기 위하기위해구성되었다. Ⅲ. 연구방법 1. 연구가설및연구도구본연구는모바일학습에서만족에영향을미치는주요변인들을적절성, 상호작용성, 유희성, 편재성네가지로선정하였으며, 이를기반으로만족과구매의도의관계에대해고찰하였다. 연구가설들은다음과같다. 가설 1 : 적절성은학습자의만족에긍정적인영향을미칠것이다. 가설 2 : 상호작용성은학습자의만족에긍정적인영향을미칠것이다. 가설 3 : 유희성은학습자의만족에긍정적인영향을미칠것이다. 가설 4 : 편재성은학습자의만족에긍정적인영향을미칠것이다. 가설 5 : 만족은구매의도에긍정적인영향을미칠것이다. 본연구가설하에서각변인들의측정항목은선행연구를통해총 22개의문항이선택되었으며, 각문항은리커트 (Likert) 형 7점척도 ( 매우그렇지않다-매우그렇다순 ) 로구분되었다. 2. 연구대상및연구방법본연구의가설검증을위해스마트기기교육용어플리케이션사용경험자를대상으로편의적 (convenience) 방법에의해설문조사를실시하였다. 교육용어플리케이션사용경험여부 는 앱스토어 와 안드로이드마켓 등주요스마트폰운영체제어플리케이션구입매장에서교육 (education) 카테고리로분류된어플리케이션을설치하여활용해본경험으로한정하였다.
476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2 Vol. 12 No. 8 표 1. 연구변인측정도구 변인측정항목참조 적절성 상호작용성 유희성 편재성 만족 구매의도 PRO1 어플리케이션의학습내용이정확하다. PRO2 어플리케이션의학습내용이적절하다. PRO3 어플리케이션의학습내용전개가적절하다. INT1 어플리케이션은학습자의질문에적절한피드백을제공한다. INT2 어플리케이션은학습자의질문에즉각적인피드백을제공한다. INT3 어플리케이션을이용하여학습자들이의견을교환할수있다. FUN1 어플리케이션을이용하는것은즐겁다. FUN2 어플리케이션을이용하는것은즐길만하다. FUN3 어플리케이션을이용하는것이흥미롭다. FUN4 어플리케이션을이용하는것은재미있다. UBI1 시간제약없이, 어플리케이션을이용할수있다. UBI2 필요할때즉각적으로어플리케이션을이용할수있다. UBI3 장소의제약없이, 어플리케이션을이용할수있다. UBI4 어플리케이션사용을위해단말기를가지고다니는것이편하다. SAT1 어플리케이션은나의학습동기를높여준다. SAT2 어플리케이션은나의학습시간을줄여준다. SAT3 어플리케이션은나의학습능률을높여준다. SAT4 어플리케이션은이러닝과비교할때효과가높다. PUR1 나는앞으로교육어플리케이션을구매할의사가있다. PUR2 나는앞으로교육어플리케이션을구매할것이다 PUR3 나는앞으로교육어플리케이션을구입할계획이다. PUR4 나는무료로사용한어플리케이션에만족하면, 유료버전을구매할의사가있다. [33][34] [33][34][35] [36][37] [34][35] [38] [27][40] 조사기간은 2011 년 4 월 18 일부터 4 월 27 일까지총 10 표 2. 연구변인측정도구 일간으로써, 온라인과오프라인설문을병행하여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20-30대를중심으로하였으며 40대까지로한정하였다. 이연령대는주요스마트폰사용비중이높고 [41] 모바일뱅킹등스마트폰상소비의주체연령대로써 [42], 본스마트폰기반어플리케이션 ( 재 ) 구매의전체집단을대표하는데가장적절하다고판단하였기때문이다. 유아및 10대등자력으로스마트폰및어플리케이션을구매하기어려운연령대는본연구의관심대상에서제외하였다. 온라인은페이스북, 트위터등의 SNS 전파기능을활용하여온라인설문페이지를안내후자료를수집하였으며, 오프라인의경우특수대학원등의주말과정수강생을주요대상으로하 성별연령직업학력 구분빈도 ( 명 ) 백분율 (%) 남성 105 52.2 여성 96 47.8 20 대 101 50.2 30 대 80 39.8 40 대 20 10.0 회사원 103 51.2 자영업 4 2.0 전문직 20 10.0 학생 64 31.8 기타 10 5.0 고졸이하 9 4.5 대학재학 20 10.0 대학졸업 92 45.8 대학원재학 59 29.4 대학원졸업 21 10.4 였다. 설문응답자총 204명중불성실한응답을제외한총 201부를최종분석에활용하였다. 응답자의인구통계학적특성을살펴보면남자가 105명 (52.2%), 여자가 96명 (47.8%) 으로나타났으며, 연령은 20대가 101명 (50.2%), 30대가 80명 (39.8%) 로대부분을차지하였다. 상세한내용은다음 [ 표 2] 와같다. 다음은설문응답자의교육용어플리케이션이용현황에대한설문을분석결과이다. 응답자중기존에유료어플리케이션구매경험이있는응답자는 85명 (42.3%) 으로조사되었고, 유료어플리케이션구매경험이없는응답자가 116명으로전체의 57.7% 를차지하였다. 교육용어플리케이션보유개수에대한설문문항 에는현재자신의스마트폰과같은스마트기기에교육
학습자의교육용어플리케이션활용만족요인과구매의도에영향을미치는요인연구 477 용어플리케이션을 5개미만보유하고있는응답자가 176명 (87.6%) 으로나타나응답자의대다수를차지하였으며, 교육용어플리케이션사용빈도는한달에 10회미만인응답자가 101명 (50.2%), 한달 10-20회사용응답자는 47명 (23.4%) 순으로나타났다. 교육용어플리케이션의평균사용시간에대한항목에는 10분미만사용자가 82명 (40.8%), 20분미만이 76명 (37.8%) 으로나타나응답자전체의 78% 로대다수를차지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표 3. 응답자의어플리케이션이용현황 유료어플리케이션구매경험무료사용후유료어플리케이션을구매한경험 교육용어플리케이션보유개수 교육용어플리케이션사용빈도 교육용어플리케이션평균사용시간 구 분 빈도 ( 명 ) 백분율 (%) 있다 85 42.3 없다 116 57.7 있다 52 25.9 없다 149 74.1 0-5 개 176 87.6 5-10 개 14 7.0 10-20 개 3 1.5 20개이상 8 4.0 거의사용하지않는다. 32 15.9 한달 10 회미만 101 50.2 한달 10-20 회 47 23.4 한달 20-30 회 10 5.0 매일사용한다 11 5.5 10분미만 82 40.8 10분이상 20분미만 76 37.8 20분이상 30분미만 30 14.9 30분이상 40분미만 5 2.5 50분이상 8 4.0 위와같은배경을지닌참가자들을대상으로가설을검증하기위하여첫째, 연구도구의타당도를검증하였으며둘째, 구조방정식모형 (SEM :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을활용하여변인들간의관계를검증하였다. Ⅳ. 연구결과 1. 신뢰도및타당도분석 1.1 탐색적요인분석과신뢰도분석 본연구에서설정한연구가설검증을위해각요인들 의신뢰도과타당도를검증하고자 SPSS 18.0을이용하여신뢰도분석과탐색적요인분석 (Exploratory Factor Analysis: EFA) 을실시하였다. 신뢰도분석을위해각요인별 Cronbach s 값을도출하였으며, 분석의방법으로는측정변인의구성요인을추출하기위하여주성분분석 (principle component analysis) 과베리맥스 (varimax, 직교회전 ) 방법을사용하였다. 신뢰도분석결과, 모든변인의 Cronbach's α 값이.7 이상으로나타나요인들의신뢰수준이적절한것으로판단하였다. 탐색적요인분석결과에서도모든요인들이고유치 1.0 이상을보여주었고, 누적분산을통해전체분산의약 76% 가설명되고있음을확인하였다. 1.2 확인적요인분석과연구모형적합도 본연구의가설검증을하기전측정항목간의구조타당도 (construct validity) 를검증하기위해수렴타당도와판별타당도를검증하였다. 1차로실시한탐색적요인분석이후, 보다정확한검증을위해서확인적요인분석을실시하였다. 기본모형 (the baseline model) 의검증을통해모형적합도에부합하지않는항목들 (FUN2, UBI4, SAT1) 을제거후재구조화 (re-specification) 하였으며, 최종모형을도출하였다. 표 4. 수렴타당도 (convergent validity) 결과 요인 적절성 (PRO) 상호작용성 (INT) 유희성 (FUN) 편재성 (UBI) 만족 (SAT) 구매의도 (PUR) 항목 Std. Loading PRO1.65 9.81 PRO2.87 14.53 PRO3.86 14.12 INT1.88 14.42 INT2.86 13.85 INT3.52 7.39 FUN1.88 15.50 FUN3.91 16.45 FUN4.89 15.84 UBI1.85 14.44 UBI2.84 14.25 UBI3.90 15.95 SAT2.70 8.67 SAT3.72 8.49 SAT4.75 8.77 PUR1.91 21.22 PUR2.95 22.54 PUR3.93 22.49 PUR4.50 7.80 t-value AVE CR.64.84.60.81.80.92.75.90.52.77.71.90
478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2 Vol. 12 No. 8 표 5. 판별타당도 (discriminant validity) 결과 요인 평균 표준편차 적절성 유희성 상호작용성 적절성 4.38 1.130.770 유희성 4.87 1.370.406.770 상호작용성 3.42 1.370.361.513.870 편재성 4.15 1.480.535.383.551.860 만족 5.53 1.180.390.161.415.501.720 구매의도 4.44 1.510.462.250.430.620.486.840 편재성 만족 구매의도 검증결과, 모든항목의 T-value 값이 1.96보다높게나와 95% 유의수준에서유의미하였으며, 평균분산추출지수 (Average Variance Extracted : AVE) 값또한모두 0.5 이상으로나타나각요인들의타당도가검증됨을알수있었다. 또한각요인들의복합신뢰도 (Composite Reliability: CR) 수치가기준치인 0.7 이상으로나타나내적일관성이확보된것으로판단할수있다. 판별타당도검증결과 [ 표 5] 와같이나타났다. 모든항목의수치가기준치인 0.7 미만으로나타났고, 평균분산추출값의제곱근값이인접한횡축과종축의다른상관계수보다큰것으로나타나요인들간의다중공선성이의심되지않으며, 이를통해모든요인들의판별타당도가검증되었음을알수있었다. 따라서본연구에사용되는연구모형의신뢰도와타당도를검증하였으며, 측정모형 (Measurement Model) 과구조모형 (Structural Model) 을통해구성개념간의이론적인인과관계와상관성의측정지표를통한경험적인과관계를파악하는구조방정식모형으로연구모형의적합도를평가하였다. 연구모형의적합도지수를측정한결과, 연구모형은모형적합도를판단하는항목의기준인 GFI, AGFI, NFI, CFI, RMR, RMSEA의값이만족할만한수준에있는것으로나타났다. 따라서본연구에사용된연구모형은구조방정식모형에적합한것으로판명하였다. 연구모형의적합도지수를측정한결과, 연구모형은모형적합도를판단하는항목의기준인 GFI, AGFI, NFI, CFI, RMR, RMSEA의값이만족할만한수준에있는것으로나타났다. 따라서본연구에사용된연구모형은구조방정식모형에적합한것으로판명하였다. 표 6. 연구모형적합도지수검증결과 항목값적합기준 normed chi-square (χ 2 /df) 1.98 < 3.00 ([43]) GFI.87 >.80 or.90 ([44]) AGFI.83 >.80 or.90 ([44]) NFI.90 >.90 ([44]) CFI.95 >.90 ([44]) RMR.20 >.50 ([44]) RMSEA.07 <.08 ([43]) 2. 연구가설검증및결과 본연구에서설정한가설을검정하기위해 LISREL 8.31을사용하여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통한각요인들의인과관계를분석하였다. 다음표는연구가설검증결과이다. 표 7. 연구가설검증결과 가설 경로 경로계수 t-value 가설채택여부 H1 적절성 -> 만족.19 2.02* 채택 H2 상호작용성 -> 만족.17-1.92 기각 H3 유희성 -> 만족.24 2.58** 채택 H4 편재성 -> 만족.51 4.55** 채택 H5 만족 -> 구매의도.65 7.47** 채택 *p<.05, ** p<.01 연구가설중채택된가설은총 5개중 4개로모바일교육용어플리케이션의적절성 ( 경로계수 =.19, t=2.02, p<.05), 유희성 ( 경로계수 =.24, t=2.58, p<.01), 편재성 ( 경로계수 =.51, t=3.55, p<.01) 이어플리케이션사용자들의만족에긍정적인영향을미치는것으로나타났으며, 이들 3개의변인은학습자의만족변인에대해 54% 의설
학습자의교육용어플리케이션활용만족요인과구매의도에영향을미치는요인연구 479 명력을보여주는것으로나타났다. 또한만족 ( 경로계수 =.65, t=7.47, p<.01) 은구매의도에긍정적인영향을미치는것으로나타났으며, 종속변인인구매의도에대해 42% 의설명력을보여주었다. 반면, 상호작용성이만족에미치는영향에대한가설은 5% 유의수준에서기각되었다. 종합하면, 선행연구를바탕으로학습자의교육용어플리케이션사용에만족을주는요인으로도출한네가지특성인적절성, 상호작용성, 유희성, 편재성이학습자의만족에미치는영향을분석한결과적절성, 유희성, 편재성이만족에긍정적인영향으로주는것으로나타났으며상호작용성은학습자만족에영향을주지못하였다. 또한학습자의만족은교육용어플리케이션의구매의도에영향을미치는것으로나타났다. 연구결과를도식화하면다음과같다. 그림 1. 구조방정식모형분석결과 Ⅴ. 논의및결론본연구는최근스마트기기의대중화및교육용어플리케이션에대한소비자들의수요가증가하고있는추세에따라교육용어플리케이션만족요인과구매의도에대한사용자들의요구를분석함으로써향후교육용어플리케이션의보편화시대를대비한개발및활용에함의를제시하기위해수행되었다. 연구결과로서, 교육용어플리케이션의적절성, 유희성, 편재성은학습자의만족과교육용어플리케이션의구매의도에긍정적인영향을미치는것으로나타났으며, 상호작용성요 인은기각되었다. 이와같은연구결과는다음과같은함의를갖고있다. 첫째, 학습자의기대에부합하는적절한내용과구성은학습만족을이끌고, 이는이후어플리케이션을구매하는데영향을미치는것으로나타났다. 교육용어플리케이션의이용의도에관한연구 [24] 에서정보획득의동기가가장높게나온점을고려한다면, 정확하고적절한콘텐츠는학습자의어플리케이션선택과만족에모두영향을미치며, 교육용어플리케이션개발에있어서가장기본적으로고려되어야할사항으로볼수있다. 둘째, 편재성은기존의교육용콘텐츠학습과는구분되는최근의과학기술의발전에따라등장하게된모바일및스마트기기가갖는대표적특성으로, 교육용어플리케이션사용자들의만족과구매의도에긍정적인영향을미쳤다. 스마트기기의교육용어플리케이션을통해, 학습자들은언제어디서나원하는교육콘텐츠를활용할수있다. 초기원격교육과모바일학습에관한연구에서도편재성이중요한특징으로등장하였으나, 기기의사용불편이나학습자의기기조작숙련도차이등이실제모바일학습의구현에한계점으로지적된바있다 [2]. 그러나오늘날스마트기기의대중화와기능의향상으로이와같은한계점이상당부분해소되었으며 [3], 언제어디서나이용할수있는유비쿼터스학습의특성이본격적으로주요한만족및구매요인으로서실현되고있는것으로볼수있다. 셋째, 유희성이사용자들의만족과구매의도에긍정적인영향을미친다는점은특히주목할만하다. 일반적으로게임이나엔터테인먼트콘텐츠에서즐거움의요소가중요할것으로생각되지만, 스마트시장의교육콘텐츠에서도학습자들은재미요소가만족의주요한변인으로여기고있었다. 이는향후에듀테인먼트 (edutainment) 를통한본격적교육용어플리케이션시장의발전가능성을시사한다. 넷째, 기존의모바일학습관련연구에서상호작용성이학습자만족에중요한요인으로증명되었음에도불구하고, 본연구에서상호작용성요인이기각된이유는교육용어플리케이션의현황에서찾아볼수도있다. 현재사용되고있는교육용어플리케이션에서는상호
480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2 Vol. 12 No. 8 작용성을적극적으로활용가능한콘텐츠가많지않은것으로나타났으며 [13], 이때문에학습자들은어플리케이션을이용하면서학습자-콘텐츠간, 학습자-학습자간의상호작용성을경험할기회가많지않았을것으로유추할수있다. 또한현재교육용어플리케이션의상호작용성수준이학습자의만족과구매의도에영향을미칠정도로유효한방식이아닌것으로도유추할수있는데, 스마트기기가상호작용적기능을극대화시켜활용할수있는기술적지원이가능하므로이를적극적으로활용할필요성이있다. 즉, 스마트기기의장점과특징을적극적으로활용하여참여 (participation), 협력 (collaboration) 등을통해이른바집단지성 (collective intelligence) 구현을촉진시키는기능개발이향후교육용어플리케이션제작에반영되어야할필요가있는것으로분석되었다. 한편본연구는다음과같은제한점을가지고있다. 우선변인수에비하여상대적으로작은표본수에대한한계이다. 또한본연구는학습자들의교육용어플리케이션사용경험을바탕으로한만족및구매의도분석이연구의주요내용이었으므로, 연구에서논의된어플리케이션의특성은사용자들이활용하고있는것들로한정되었다. 따라서설문참여자들이이미사용해본어플리케이션의특성이나학습자의활용의도에따라만족요인에는차이가있을수있다. 다만이같은점을보완하기위해설문은전반적인학습자만족도에중점을두려고노력하였다. 향후에는개별어플리케이션의활용목적및특성등을감안한연구의필요성이있다. 그리고사용자들의인구통계학적특성및어플리케이션관련특성, 즉가격, 사용빈도, 사용시간등세부적인변인들이연구결과에미칠수있는가능성에대해보다면밀한연구가수행될필요가있다. 위와같은연구의제한점에도불구하고본연구는스마트기기의교육용어플리케이션을활용하는학습자들에게만족을주는요인과구매의도를구조적으로분석했다는의의를갖는다고볼수있다. 또한이를바탕으로향후개발에몇가지지표를제공하였는데, 이는구체적으로교육용어플리케이션에대한학습자들의만족과구매의도에긍정적인영향을미치는것으로나 타난적절성, 유희성, 편재성의요소는현재의모바일교육콘텐츠사용자들의요구를나타낸것이라볼수있었다. 한편, 상호작용성의경우에는보다발전된스마트기기의기술과교수학습의배경에서요구되는사회적학습의이상을달성하기위해추후지속적으로개발될필요가있음을확인하였다. 이와같은결과및함의는실제어플리케이션을활용하는사용자들의학습경험을바탕으로나타난것으로써, 교육용어플리케이션을기획하고개발하는데시사점을줄수있다. 또한스마트기기와모바일학습에대한수요가확산되는시점에, 지속가능한학습도구로서모바일콘텐츠의개발과이를활용한교수설계에도활용됨으로써, 향후교육용어플리케이션의활성화와더불어모바일교육콘텐츠의성장에기여할수있을것으로기대한다. 참고문헌 [1]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 D&mid=sec&sid1=105&oid=001&aid=0005612478 [2] A. Kukulska-Hulme and J. Traxler, Mobile Learning: A Handbook for educators and trainers, Manchester. Routledge, 2005. [3] F, Bekim and F. Manjlinda, Analyses and Review of M-learning Feasibility, Trends, Advantages and Drawbacks in the past Decade 2000-2010, Proceedings of the European Computing Conference 11, WSEAS, pp.474-479, 2011. [4] M. J. Rosenberg, E-Learning. Strategies for Delivering Knowledge in the Digital Age, NY : The McGraw Hill Companies, 2001. [5] 유지연, 지식기반사회에서의 e-learning 현황및전망, 정보통신정책, 제13권, 제16호, p.29, 2001. [6] R. E. Clark and R. E. Mayer, E-Learning and the Science of Instruction: Proven Guidelines for Consumers and Designers of Multimedia Learning, San Francisco: Pfeiffer books,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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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의교육용어플리케이션활용만족요인과구매의도에영향을미치는요인연구 483 박용석 (Yongsuk Park) 정회원 2009년 8월 : 광운대학교미디어영상학부멀티미디어전공 ( 신문방송학사 ) 2011년 8월 : 연세대학교정보대학원디지털문화콘텐츠전공 ( 정보시스템석사 ) 2011년 7월 ~ 현재 : SK C&C 근무 < 관심분야 > : 모바일콘텐츠, 스마트교육, 통신및인프라산업 임걸 (Keol Lim) 정회원 1997년 2월 : 고려대학교교육학과 ( 문학사 ) 1999년 2월 : 고려대학교교육학과 ( 문학석사 ) 2009년 5월 : Columbia 대학교교육공학과 ( 교육학박사 ) 2012년 3월 ~ 현재 : 건국대학교교육공학과조교수 < 관심분야 > : 스마트교육, 정보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