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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지표 월간 동향 문화체육관광 산업 경기는 전년도 기저효과의 영향으로 일시적인 수출부진이 소비자동향지수 나타났으나 소비 등 내수가 양호한 흐름을 지속하고 생산 고용도 개선되는 모습 16년 기준 / 전년동월(동기) 대비 증감 1.4%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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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년 3 월 29 일 기업분석 동아에스티 (170900) 임상진행에따른파이프라인가치부각 Analyst 신재훈 Buy ( 신규 ) 목표주가 ( 신규 ): 125,000 원 현재주가 (3/28) 상승여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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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1 아프리카 TV 3Q18 Preview ( 단위 : 억원 ) 3Q18E 3Q17 YoY 2Q18 QoQ 기존 변경 컨센서스 매출액 % % 영업이익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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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0월 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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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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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8 년 6 월 18 일 엔터 / 레저 (Positive) 엔터 / 레저지인해 Inhae.ji@hanwha.com 3772-7619 2H18 키워드세가지

목차 4 I. 첫번째키워드 중국 회복 18 II. 두번째키워드 콘텐츠 우위 35 III. 세번째키워드 바텀피싱 시도

Summary 2H18 첫번째키워드 중국 회복 본격적인중국인관광객회복기대 (15 년 598 만 16 년 87 만 17 년 417 만 218 년 542 만명전망 ), 1) 이미턴어라운드를보이고있는제주도입도외국인선행지표와 2) 한중노선증편때문 외인전용카지노수혜예상, 다만현주가에는개별적스토리를반영, 파라다이스는 2 차오픈모멘텀을노린 2 만원이하선에서트레이딩, GKL 은신규대표이사의성장전략발표가향후상승여력을결정할것 한중콘텐츠교류도재개될것으로예상 드라마제작업체 ( 스튜디오드래곤, 제이콘텐트리, IHQ 등 ) 수혜, 재개시현존하는제작사의수출실적추정은두배가될것, 중국은해외플랫폼진입이금지된상황에서넷플릭스와중국업체의한국드라마회당매입단가는약 4-5 억원으로유사하기때문 향후유료가입자모객을위한중국 OTT 간의경쟁심화로콘텐츠판권가격은지속상승할전망 2H18 두번째키워드 콘텐츠 우위 콘텐츠우위국면지속전망, 215 년이후 1) 넷플릭스, 아마존프라임비디오, 유튜브프리미엄등글로벌 OTT 의아시아권역진출가속화 ( 올해콘텐츠투자비합산 18 조원 ), 2) 본격적인동남아시아자국 OTT 런칭, 3) 중국 OTT 간의경쟁심화때문 아시아콘텐츠시장을향한해외자본유입은지속될것 콘텐츠판권가격은우상향추세를이어갈전망 글로벌대형 OTT 진입을가장먼저경험한일본은아주중요한 Case Study 에해당, 214 년부터일본콘텐츠시장은 애니메이션수출실적급증 침체된애니메이션시장우상향전환및시장규모확대 콘텐츠제작사중심의헤게모니이동 제작사도레버리지의핵심인 IP 소유 or 쉐어비중상승 영업이익급증 5 년째주가 2-4 배상승 BIG CYCLE 을시현, 한국은작년부터넷플릭스효과로가성비甲 드라마 산업에서유사한흐름재구현중 자명한 Case Study 를믿는다면꾸준한 Buy and Hold 전략유효 음원산업도국내외신규플랫폼런칭및경쟁가열로유사한흐름기대 플랫폼대비음원을제작하는엔터주가유리한국면 대표드라마제작사인스튜디오드래곤, 제이콘텐트리, 대표엔터주인에스엠에대해긍정적인시각유지 2H18 세번째키워드 바텀피싱 시도 소외된종목에도관심요망, 1) 강원랜드는밸류에이션저점, 악재통과구간 PBR 1.5 배, 주가 2.6 만원에서는하방경직성확보, 2) 와이지엔터테인먼트는작년초에스엠주가데자뷰기대 PBR 1.5 배저점, 하반기신인그룹활동재개, 내년말소속대표가수들의순차적인군제대가예정돼긴시계열차트에서는현재주가가저점일가능성농후 P.3

I. 첫번째키워드 중국 회복

중국 회복사드해빙의시그널 218년하반기엔터 / 레저업종의최대키워드는 중국 회복 중국인관광객회복, 중국향콘텐츠판매재개등 217년 3월이후중국사드이슈로방한중국인관광객급감, 중국내한류콘텐츠방영, 연예인노출, 공연개최등모두중단된상황 - 그러나정치와무관한도시를시작으로중국인여행객의한국수요는회복되고있는추세 6/1까지제주도로입도한외래관광객숫자는 4월을기점으로점진적으로올라오고있으며하반기한중항공노선도확대될것이라발표 - 방한중국인 15년 598만명 16년 87만명 17년 417만명 하반기부터회복본격화로 18년 542만명전망 향후완벽한사드해빙의시그널은 1) 전통미디어에한국연예인혹은콘텐츠노출, 2) 중국 OTT 플랫폼에구작외신작업로드 방한중국인관광객추이 하반기한중노선운항횟수 ( 만명 ) 1 중국인인바운드 중국인비중 ( 우 ) (%) 6 ( 횟수 ) 1,5 8 5 1,2 6 4 9 3 6 4 2 3 2 1 29 211 213 215 217 216 년 하계 216 년 동계 217 년 하계 217 년 동계 218 년 하계 자료 : 관광지식정보시스템, 한화투자증권 주 : 217 년하계대비해서는운항횟수가감소했으나, 217 년동계대비해서는 14.7% 증가자료 : 국토교통부, 한화투자증권 P.5

일별제주도입도외래관광객추이 ( 천명 ) 15 12 9 6 3 17/1 17/4 17/7 17/1 18/1 18/4 자료 : 제주관광협회, 한화투자증권 일별제주도입도외래관광객추이 ( 천명 ) 6 5 4 3 2 1 18/1 18/2 18/3 18/4 18/5 18/6 자료 : 제주관광협회, 한화투자증권 제주도입도외래관광객전년대비증감률 (%) 2 15 1 5-5 월별제주도입도외래관광객전년대비증감률 (%) 4 2-2 -4-6 -8-1 17/1 17/4 17/7 17/1 18/1 18/4-1 17/4 17/7 17/1 18/1 18/4 자료 : 제주관광협회, 한화투자증권 자료 : 제주관광협회, 한화투자증권 P.6

중국항공사항공편전년동월대비증감률 중국항공사여객수요전년동월대비증감률 ( 항공편수 ) 4 18/6 17/6 YoY Chg( 우 ) (%) 3 ( 천명 ) 6 18/6 17/6 YoY Chg( 우 ) (%) 1 3 2 4 75 2 5 1 1 2 25 중국동방항공중국남방항공중국국제항공산동항공춘추항공 중국동방항공중국남방항공중국국제항공산동항공춘추항공 주 : 17 년, 18 년 6/1 ~6/15 누계비교자료 : 항공정보포탈시스템, 한화투자증권 한 - 중주요노선항공편전년동월대비증감률 주 : 17 년, 18 년 6/1 ~6/15 누계비교자료 : 항공정보포탈시스템, 한화투자증권 한 - 중주요노선여객수요전년동월대비증감률 ( 항공편수 ) 15 18/6 17/6 YoY Chg( 우 ) (%) 2 ( 천명 ) 2 18/6 17/6 YoY Chg( 우 ) (%) 75 1 5 15 1 5 15 1 5 5 25 인천 -> 푸동인천 -> 베이징인천 -> 위해인천 -> 광저우인천 -> 천진 -5 인천 -> 푸동인천 -> 베이징인천 -> 위해인천 -> 광저우인천 -> 천진 주 : 17 년, 18 년 6/1 ~6/15 누계비교자료 : 항공정보포탈시스템, 한화투자증권 주 : 17 년, 18 년 6/1 ~6/15 누계비교자료 : 항공정보포탈시스템, 한화투자증권 P.7

중국 회복중국인관광객회복 외인카지노수혜 엔터 / 레저업종중중국인관광객회복의직접적인수혜는외인카지노가클것으로기대 카지노의주요고객이중국인이라할지라도이들은일반관광객이아닌 VIP 플레이어이기때문에수혜가온전히직결되지는않지만 - 1) 최근고성장하고있는 Mass 구성에는중국인일반관강객이상당부분포함되어있다는점, - 2) 파라다이스기준과거 3 천억원중반을향유했던중국인 VIP 월별드랍액이최근 6 개월째 1 천억원바닥수준을지켜내고있다는점을볼때, 월별중국인드랍액은점차큰폭으로확대될전망 그외, 일본 VIP 는세가사미현지마케팅인력투입, 기타 VIP 는마케팅인력보강, Mass 는복합리조트개발로점진적증가기대 파라다이스국적별드랍액추이 GKL 국적별드랍액추이 ( 십억원 ) 1,6 Japan China Others Mass ( 십억원 ) 1,2 Japan China Others Mass 1,2 9 8 6 4 3 1Q15 3Q15 1Q16 3Q16 1Q17 3Q17 1Q18 1Q15 3Q15 1Q16 3Q16 1Q17 3Q17 1Q18 자료 : 파라다이스, 한화투자증권 자료 : GKL, 한화투자증권 P.8

파라다이스중국인 VIP 드랍액추이 ( 십억원 ) 5 파라다이스일본인 VIP 드랍액추이 ( 십억원 ) 25 4 2 3 15 2 1 1 5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2 213 214 215 216 217 218 자료 : 파라다이스, 한화투자증권 자료 : 파라다이스, 한화투자증권 파라다이스기타 VIP 드랍액추이 ( 십억원 ) 12 1 8 6 4 2 212 213 214 215 216 217 218 파라다이스 Mass 드랍액추이 ( 십억원 ) 1 8 6 4 2 212 213 214 215 216 217 218 자료 : 파라다이스, 한화투자증권 자료 : 파라다이스, 한화투자증권 P.9

GKL 중국인 VIP 드랍액추이 ( 십억원 ) 12 1 8 6 4 2 GKL 일본인 VIP 드랍액추이 ( 십억원 ) 12 1 8 6 4 2 17/1 17/4 17/7 17/1 18/1 18/4 17/1 17/4 17/7 17/1 18/1 18/4 자료 : GKL, 한화투자증권 자료 : GKL, 한화투자증권 GKL 기타 VIP 드랍액추이 ( 십억원 ) 6 5 4 3 2 1 GKL Mass+ 슬롯머신드랍액추이 ( 십억원 ) 15 12 9 6 3 17/1 17/4 17/7 17/1 18/1 18/4 17/1 17/4 17/7 17/1 18/1 18/4 자료 : GKL, 한화투자증권 자료 : GKL, 한화투자증권 P.1

중국 회복중국인관광객회복 외인카지노수혜 특히파라다이스의경우, 인천파라다이스시티복합리조트개발에따라 217년과 218년에가장큰투자를강행하고있는상황 따라서이자비용, 감가상각등신규비용발생으로당장의순영업이익은기대하기힘들지만 - 작년학습효과로 1-2차개장인올해 9월직전에는단기주가급등기대 - 2만원아래에서는트레이딩추천 - 추세적인주가방향성은완공이후주요지표인드랍액을확인하며형성될전망 - 217년연간적자 3억원기록, 218년회사가이던스는영업이익 15억원, EBITDA 95억원발표 파라다이스주가추이파라다이스실적추이및전망파라다이스 PBR 밴드 ( 천원 ) 3 ( 십억원 ) 1,25 매출액영업이익 ( 우 ) 16 ( 원 ) 5, 26 22 18 파라다이스시티 1-1 차개장, 단기주가 28% 급등 1, 75 5 12 8 4 4, 3, 2, x3.5 x3. x2.5 x2. x1.5 14 25 1, x1. 1 16/1 16/7 17/1 17/7 18/1 21 212 214 216 218E -4 21 212 214 216 218 자료 : Dataguide, 한화투자증권자료 : DART, 한화투자증권자료 : Dataguide, 한화투자증권 P.11

중국 회복중국인관광객회복 외인카지노수혜 필자는 GKL 에대해밸류에이션매력을근거 ( 시가배당률 3.8%, PER 14 배 ) 로주가 2.3 만원이바닥권이라피력 (3/9 자료 ) 했는데 - 6/7 오랜기간공석이었던 GKL 의대표이사자리가메워진상황, 향후회사의어떤전략혹은방향을제시하는지가주가의핵심요소이자향후추가적인상승여력을가름할수있는이벤트가될것 - 참고 : 유태열 (1952 년생 ) GKL 의신규대표이사는서울지방경찰청정보관리부장 ( 경무관 ), 대통령비서실치안비서관 ( 치안감 ), 인천지방경찰청청장과대전지방경찰청장 ( 치안감 ) 등을지낸경찰공무원출신,6 월내취임예정, 임기는 3 년 GKL 배당밴드 GKL PER 밴드 GKL PBR 밴드 ( 천원 ) 7 ( 천원 ) 7 ( 천원 ) 7 x 7 6 6 6 x 6 5 4 2.% 2.4% 5 4 x 3 x 25 5 4 x 5 x 4 3 2 1 21 212 214 216 218 3.% 3.8% 5.% x 2 3 x 15 2 x 1 1 x 5 21 212 214 216 218 3 x 3 2 x 2 1 21 212 214 216 218 자료 : Dataguide, 한화투자증권자료 : Dataguide, 한화투자증권자료 : Dataguide, 한화투자증권 P.12

중국 회복콘텐츠교류재개 엔터 / 콘텐츠제작사수혜 국내콘텐츠제작업계는중국사드이슈가점차완화되면서한중콘텐츠시장역시연말내재개될것으로예상 하반기한중콘텐츠교류가재개될시드라마제작업체최대수혜기대, 현존하는수출판권실적추정은두배가될것 - 중국은자국플랫폼의장악력확대를위해해외플랫폼진입이법적으로불가능한시장 - 넷플릭스대상으로판매하는한국드라마회당판권금액과한중사드이슈직전중국에게판매된회당판권금액은약 4억원으로동일 - 드라마제작업체입장해서는동일한콘텐츠를넷플릭스에게판매, 유사한금액으로중국에도판매가능 - 한국드라마평균회당제작비 5억, 대작 1-12억원, 넷플릭스와중국업체대상으로판매되는회당수출판권가격은 4-4.5억원수준 국가별회당드라마제작비 ( 억원 ) 16 12 중국 vs. 넷플릭스의한국콘텐츠회당판권금액 ( 만달러 ) 5 4 3 2 1 8 4 한국 ( 평균 ) 한국 ( 대작 ) 중국 ( 평균 ) 미국 ( 평균 ) 미국 ( 대작 ) 아이치이 아이치이 유쿠투더우 유쿠투더우 유쿠투더우 유쿠투더우 유쿠투더우 소후 '13 '14 '15 '16 '17 '18 유쿠투더우 유쿠투더우 아이치이 ( 동시방영 ) 유쿠투더우 ( 동시방영 ) 유쿠투더우 ( 동시방영 ) 텐센트 넷플릭스 자료 : 언론보도취합, 한화투자증권 자료 : KOCCA, 언론보도취합, 한화투자증권 P.13

중국 회복콘텐츠교류재개 엔터 / 콘텐츠제작사수혜 회당 4-5 억원수준에머무른중국향현재수출판매가격또한향후구조적으로상승할전망 - 고성장하는온라인, 모바일콘텐츠소비시장에서유료가입자모객을위한중국자국 OTT 플랫폼간의경쟁이심화되고있기때문 - 월정액유료가입자모객을위한유료서비스확대 ( 중국온라인비디오시장매출구성 : 광고는 211 년 68% 219 년 45% 낮아지는반면, 요금제 ( 유료가입자기반구독제 ) 는동기간 13% 38% 확대전망 ) 우수한콘텐츠니즈확산 다양한콘텐츠매입단가상승 - 실제로중국자국드라마의회당온라인판권금액은기하급수적으로커지는상황 ( 7 년 3 천 17 년 9 만위안 ) - 여전히한류드라마는일시적으로차단됐을뿐중국내큰이슈거리로파악, 향후중국내한국콘텐츠거래판권가격상승은지속될것 중국드라마의온라인판권가격추이 중국주요동영상서비스업체콘텐츠확보투자비용 ( 만위안 ) 1, ( 억위안 ) 16 212 213 214 215 216 1H 217 75 5 12 25 8 사병돌격 무림외전 금혼 미인심계 궁쇄주렴 아직청순수주주 궁쇄주렴 보보경심 웅정황제의여인 신편집부고사 무미랑전기 랑야방 2 '6 '7 '9 '1 '11 '12 '13 '15 '17 여의전 4 유쿠아이치이텐센트 비디오 러스영상 망고 TV 자료 : 한중콘텐츠연구소, 한화투자증권 자료 : 언론보도, 한화투자증권 P.14

중국전체온라인비디오사용자와유료회원이용자규모추이 중국온라인동영상시장규모 ( 백만명 ) 72 전체온라인비디오이용자수동영상유료회원이용자수 ( 우 ) ( 백만명 ) 12 ( 십억위안 ) 12 6 1 1 48 8 8 36 6 6 24 4 4 12 2 2 27 29 211 213 215 217 29 21 211 212 213 214 215 216 217P 218E 자료 : Statista, 한화투자증권 자료 : Statista, 한화투자증권 중국주요동영상서비스업체콘텐츠확보투자비용 중국온라인비디오부문매출구조분석과전망 ( 억위안 ) 16 12 8 4 212 213 214 215 216 1H 217 (%) 광고수익 저작권배분 비디오요금제서비스 기타 1 8 3.4 4.3 5.1 5.8 13.1 6 19.3 24.5 31 38.4 4 2 유쿠아이치이텐센트 비디오 러스영상 망고 TV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E 219E 자료 : 언론보도, 한화투자증권 자료 : 아이리서치글로벌그룹, < 플랫폼전쟁 >, 한화투자증권 P.15

아이치이시가총액 아이치이실적추이및전망 ( 억달러 ) 32 IQIYI 시가총액 ( 심억위안 ) 4 32 매출액매출총이익 ( 우 ) 영업이익 ( 우 ) 당기순이익 ( 우 ) ( 십억위안 ) 4 2 24 24-2 16 16-4 8-6 8 3/28 4/11 4/25 5/9 5/23 6/6 216 217 218E 219E -8 자료 : Bloomberg, 한화투자증권 자료 : Bloomberg, 한화투자증권 아이치이사업부문별실적 아이치이유료회원규모 ( 십억위안 ) 2 16 온라인광고회원서비스기타콘텐츠배포 - 전체 +55% 성장 - 회원서비스 +74% 성장 ( 만명 ) 5,5 4,125 유료회원수유료회원비율 ( 우 ) (%) 12. 9.5 12 8 2,75 7. 4 1,375 4.5 216 217 215 216 217 2. 자료 : Bloomberg, 한화투자증권 자료 : 언론보도, 한화투자증권 P.16

중국본토및중화권의대표스트리밍업체 1 항목아이치이유쿠투도우텐센트비디오 개요 BAT 중 B( 바이두 ) 의 OTT 플랫폼 BAT 중 A( 알리바바 ) 의 OTT 플랫폼 BAT 중 T( 텐센트 ) 의 OTT 플랫폼 서비스출범 21 년 Youku: 26 년 / Tudou: 25 년 / 212 년합병 211 년 이용자수 217 년 MAU 2.6 억, 유료가입자 5, 만명이상 MAU 1.6 억명 (217 년기준 ) 217 년 MAU 2.5 억, 유료가입자 3, 만명이상 수익모델 AVOD( 광고기반 )+SVOD( 유료가입자월정액기반 ) AVOD( 광고기반 )+SVOD( 유료가입자월정액기반 ) AVOD( 광고기반 )+SVOD( 유료가입자월정액기반 ) 강점 한류드라마독점방영, 경쟁력있는오리지널웹드라마등 IP 중심의서비스개발 온라인커머스및결제에강점을가진알리바바가소유, 타오바오, 티몰과회원통합공중파방송콘텐츠및웹클립다수확보 9 억명의위챗모바일사용자풀을활용가능영화및스포츠스트리밍서비스에집중뮤직플랫폼, JOOX 와비디오스트리밍을결합 진출국가중국, 대만중국중국 중국본토및중화권의대표스트리밍업체 2 항목소후 TV 러스영상망고 TV 개요중국대표포털소후가운영하는 OTT 서비스중국 IT 기업러에코의 OTT 서비스국가방송사인후난위성의 OTT 서비스 서비스출범 24 년 24 년 26 년 가입자수 MAU 4,6 만명사용 MAU 4,5 만명사용 MAU 4,3 만명사용 수익모델 AVOD( 광고기반 )+SVOD( 유료가입자월정액기반 ) AVOD( 광고기반 )+SVOD( 유료가입자월정액기반 ) AVOD( 광고기반 )+SVOD( 유료가입자월정액기반 ) 강점 미국드라마에특화된플랫폼 러에코가자체제작하는스마트폰, TV 등단말기판매와연동하여혜택제공 방송사후난위성의인기예능독점가능 진출국가중국중국중국 P.17

II. 두번째키워드 콘텐츠 우위

콘텐츠 우위국내외플랫폼경쟁심화 하반기 콘텐츠우위 국면은지속될전망 - 영상, 음원등콘텐츠전분야에서국내외플랫폼경쟁이어느때보다심화되고있기때문 1) 넷플릭스, 아마존프라임, 애플TV, 구글유튜브등은이미북미와유럽시장을장악한뒤, 아시아권역진출을빠르게전개하고있고, 2) 동남아시아도 215년부터 TV 본방사수시대 다시보기, 스트리밍소비가발달하며자국 OTT 서비스가대거생겨나기시작했으며 3) 앞서언급한중국은해외플랫폼의진입을금지한가운데, BAT 중심의자국 OTT간양질의콘텐츠확보경쟁이치열하기때문 전세계권역별플랫폼정리 자료 : 한화투자증권리서치센터 P.19

콘텐츠 우위콘텐츠전분야, 국내외플랫폼경쟁심화 글로벌플랫폼간의경쟁심화 그들이적극적인글로벌콘텐츠확보에나설수밖에없는이유 - 218년유럽 / 북미권역기반대형 OTT 사업자의총콘텐츠투자비는약 18조원 - 그들이 215년이후아시아를겨냥하고있는만큼향후아시아콘텐츠시장으로해외자본유입은지속될전망 - 그들은 1차적으로 콘텐츠양 ( 글로벌다양한콘텐츠확보 ), 2차적으로 콘텐츠질 ( 오리지널콘텐츠제작 ) 경쟁으로승부를가릴것 한국에서는다양한콘텐츠중 1) 제작비가성비甲, 2) 이미수출경쟁력을입증한드라마영역으로그들의관심을받고있는모습 글로벌 OTT 사업자들의 218 년콘텐츠투자비 국가별회당드라마제작비 ( 조원 ) 9 ( 억원 ) 16 6 12 8 3 4 넷플릭스 아마존프라임 비디오 훌루유튜브레드애플 TV 한국 ( 평균 ) 한국 ( 대작 ) 중국 ( 평균 ) 미국 ( 평균 ) 미국 ( 대작 ) 주 : 훌루는 217 년기준자료 : 언론보도취합, 한화투자증권 자료 : KOCCA, < 플랫폼전쟁 >, 언론보도취합, 한화투자증권 P.2

한국콘텐츠형태별수출액추이및비중 한국콘텐츠국가별수출액추이 ( 천만달러 ) 드라마 다큐멘터리 오락 3 음악 기타 드라마비중 ( 우 ) (%) 1 ( 백만달러 ) 3 일본중국홍콩싱가포르대만베트남미주유럽기타 25 8 25 2 15 1 6 4 2 15 1 5 2 5 21 211 212 213 214 215 216 21 211 212 213 214 215 216 자료 : KOCCA, 한화투자증권리서치센터 자료 : KOCCA, 한화투자증권리서치센터 넷플릭스가제공하는한국콘텐츠수 ( 편 ) 5 4 3 2 1 국가별회당드라마제작비 ( 억원 ) 16 12 8 4 216 217 218 한국 ( 평균 ) 한국 ( 대작 ) 중국 ( 평균 ) 미국 ( 평균 ) 미국 ( 대작 ) 자료 : 넷플릭스, 한화투자증권리서치센터 자료 : KOCCA, < 플랫폼전쟁 >, 언론보도취합, 한화투자증권 P.21

콘텐츠 우위국내외플랫폼경쟁심화 중국과유사한맥락에서콘텐츠수출판권가격은구조적으로상승할전망 - 넷플릭스는한국콘텐츠를가장적극적으로사가는 OTT 사업자로회당 4 억원 ( 중국전체시장규모와유사 ) 에매입 - 향후제 2, 제 3 의넷플릭스같은아마존프라임비디오, 유튜브프리미엄등후발업체의아시아권역진출은아시아권역의유료가입자모객을위한양질의콘텐츠확보등경쟁심화로직결 이는콘텐츠판매단가, 바게닝파워상승등콘텐츠제작업체의수혜로귀결될것 주요한국드라마중국온라인동영상플랫폼판권수출가격 시기 드라마 ( 방영채널 ) 동영상플랫폼 회당판권가격 (USD) 213 상속자들 (SBS) 아이치이 15, 별에서온그대 (SBS) 아이치이 35, 닥터이방인 (SBS) 유쿠투더우 8, 214 나쁜녀석들 (OCN) 유쿠투더우 1, 괜찮아, 사랑이야 (SBS) 유쿠투더우 12, 내겐너무사랑스러운그녀 (SBS) 유쿠투더우 2, 피노키오 (SBS) 유쿠투더우 28, 시기 드라마 ( 방영채널 ) 동영상플랫폼 회당판권가격 (USD) 215 프로듀사 (KBS) 소후 2, 하이드지킬, 나유쿠투더우 1, 치즈인더트랩 (tvn) 유쿠투더우 125, 216 태양의후예 (SBS) 아이치이 ( 동시방영 ) 23, 함부로애틋하게유쿠투더우 ( 동시방영 ) 25, 달의연인-보보경심려 (SBS) 유쿠투더우 ( 동시방영 ) 4, 217 당신이잠든사이에 (SBS) 텐센트 4, 넷플릭스오리지널콘텐츠및라이센싱계약내역 구분 콘텐츠 제목 투자비 / 판권금액 방영시기 효과및내용 영화 옥자 5천만달러봉준호감독영화, 넷플릭스독점방영, 영화상영관에서는동시방영되지않은첫사례, 넷플릭스한국가입자 217년 6월 ( 한화 6억원 ) 증가에기여 스태프 2-3명투입, 카메라 1대이상동원, 전에피소드가사전제작으로 5월부터 19여개국에동시방영중, 오리지널 217년 3월넷플릭스와함께기획안조율, 예능범인은바로너회당 1억원이상 218년 5월콘텐츠 217년 5월제작회의및캐스팅작업병행, 217년 9월촬영시작, 218 년 3월후반작업완료, 긴호흡에서기획 / 제작해작품성을높이는데주력 드라마 킹덤 2억원 218년하반기 드라마 < 시그널 > 집필한김은희작가의 6부작신작, 배우주지훈, 류승룡, 배두나등출연 라이센싱계약 드라마 맨투맨 6억원 ( 회당 35만달러 ) 217년 4월 제이콘텐트리 IP 화유기 1억원 ( 회당 45만달러 ) 217년 12월 스튜디오드래곤 IP 자료 : KOCCA, 언론보도취합, 각사, 한화투자증권 P.22

글로벌대표 OTT 플랫폼 항목 넷플릭스 아마존프라임비디오 훌루 출시시기 27년 26년 27년 가입자수 전세계 1.25억명 (1Q18 기준 ) 전세계 8,만명이상 1,7만명 (217년기준 ), 미국가입자 5,67만명미국가입자 2,6만명대부분이미국가입자 중국, 북한, 시리아, 크림등을제외한넷플릭스와동일한국가에진출서비스국가모든국가 2여개국 ( 서비스예정지역포함 ) 미국및일본 수익모델 SVOD( 최초의월정액기반스트리밍서비스도입 ) SVOD+TVOD SVOD+TVOD 특징및강점 독보적인추천서비스알고리즘, 질높은오리지널콘텐츠, 일일시청기간총 1.25 억시간 풍부한메터데이타를통한엑스레이, 아마존스튜디오를이용한오리지널콘텐츠, 향후미디어커머스와연계가능한아마존프라임서비스확장으로가입자유치에용이 217 년콘텐츠에약 2.5 조원투자 전략방향 적극적인글로벌콘텐츠투자, 217 년 6 조, 218 년 8 조원 ( 그중 1 조원을유럽에투입 ) 투자, 국가별오리지널콘텐츠비중확대, 미국가입자는향후 9 천만명, OPM 1% 목표 전세계 1 억명넘는아마존프라임가입자기반의콘텐츠스트리밍서비스확장, 218 년오리지널콘텐츠와라이선스계약에총 5 조원투자 217 년말디즈니에소속되며향후전략은지켜봐야할것, 디즈니의자체플랫폼런칭도배제할수없는상황이기때문 글로벌대표 OTT 후발업체 항목애플 TV 유튜브레드 / 유튜브프리미엄페이스북와치 출시시기 27 년 214 년 / 218 년 5 월프리미엄출시 ( 레드 + 뮤직통합 ) 217 년 가입자수애플뮤직가입자수전세계 3, 만명유튜브사용자 15 억명, 유튜브레드 7 만명전세계페이스북사용자약 2 억명 서비스국가한국포함 12 여개국호주, 한국, 멕시코, 뉴질랜드, 미국미국 수익모델 월정액기반의뮤직스트리밍 + SVOD 월정액기반의뮤직스트리밍 + SVOD, 월 9.99 달러 / ios 의경우월 12.99 달러. 광고기반주문형서비스 (AVOD), 중간광고삽입제작자가광고수입의 55%, 페이스북이 45% 특징및강점 독점음악및독점콘텐츠, 추천서비스에강점 유튜브레드결제시광고 Free + 구글뮤직서비스동시에이용가능오리지널콘텐츠제공 오리지널콘텐츠제공, 218 년 1 억불콘텐츠투자예정 전략방향 콘텐츠의약점을플랫폼으로보완최상위플랫폼과앱스토어, 결제시스템을활용해콘텐츠먹이사슬의최상위에위치 광고위주의비즈니스모델에서넷플릭스와같은월정액제모델로전환시도, 218 년콘텐츠에 1 조원투자계획 218 년 1 억달러 ( 한화 1 조원 ) 콘텐츠투자예정 P.23

콘텐츠 우위국내외플랫폼경쟁심화 동남아 OTT 시장개화도판매처확대측면에서제작업체에게우호적 - 2 년전까지만해도한국드라마를동남아에수출하기위해서는직접방송국, 혹은유통을전문으로담당하는에이전시를통해거래 - 그러나 215 년이후 1) 스마트폰보급률확산에따른 2) 모바일중심콘텐츠소비증가로자국 OTT 가생겨나기시작 - 예로드라마 < 도깨비 > 의경우 216 년 12 월방영된작품으로서정치적교류악화로중국에판매된적도없고, 그당시에만해도넷플릭스가한국에큰관심이없었기에넷플릭스한테도팔린적도없었던상황, 그러나투자대비 6% 이상의수익률을거둘수있었던이유는동남아시아각국의대표 OTT 플랫폼과수출계약을맺었기때문 - 그들은플랫폼경쟁심화구간에서콘텐츠판매가격을올리는데기여할뿐아니라한류시장에우호적인시장인만큼한국콘텐츠제작업체에게는매우좋은파트너사가늘어난셈 국가별드라마 < 도깨비 > 방영플랫폼 국가 서비스 OTT 플랫폼 브루나이, 홍콩,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Oh!K( 채널 ) 스리랑카, 브루나이, 말레이시아, 몰디브 아이플릭스 (OTT) 일본 Mnet Japan( 채널 ) 홍콩,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아시아외전지역 뷰 (OTT) 드라마피버, 비키 (OTT) 태국 True4U( 채널 ) 대만 아이치이 (OTT) 자료 : < 플랫폼전쟁 >, 한화투자증권 P.24

동남아지역의대표스트리밍업체 1 항목 뷰 아이플릭스 훅 개요 홍콩최대 IPTV 사업자 PCCW의 OTT서비스 호주인터넷기업 Cacha가말레이시아에설립 싱텔 ( 싱가폴통신사 ), 소니픽쳐스, 타임워너의 JV 서비스출범 215년 215년 215년 가입자수 217년유료가입자 4만명 ( 무료 1,만 ) 217년유료가입자 5만명 - 수익모델 AVOD( 광고기반 )+SVOD( 유료가입자월정액기반 ) 특징 강점 서비스국가 한국드라마에대한빠른자막및 24 시간이내제공서비스로명성 동남아시아지역에가장많은가입자보유, PIP(Platform In Platform) 전략 : 현지통신기업및지역플랫폼과긴밀한협력관계유지홍콩,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사우디, 요르단등동남아및중동 16개국 동남아지역의대표스트리밍업체 2 월정액이용료, 모든서비스지역에서월 3 달러이하의저렴한구독료유지 아이플릭스팀 (Iflix team): 선호하는콘텐츠공유, 아이플릭스익스클루시브 (Iflix Exclusive): 지역독점콘텐츠확보 글로벌유료방송사업자 ( 리버티글로벌, 스카이, 자인, 허스트 ) 들의투자로풍부한펀딩 말레이시아, 필리핀, 태국, 미얀마, 베트남, 짐바브웨등아시아, 아프리카 25 개국 월정액이용료, 1, 3, 6, 12 개월의다양한정액계약옵션제공 퀵플레이의 OVP 서비스를통해플랫폼구축 할리우드및발리우드영화콘텐츠확보에강점 싱가포르, 필리핀, 태국, 인도, 인도네시아 항목핫스타드라마피버비키 개요 21 세기폭스자회사인 Star India 의 OTT 서비스한류드라마의첨병으로꼽히는플랫폼호창성, 문지원대표가설립, Video+Wiki 를의미 서비스출범 215 년 29 년설립 216 년워너브라더스에인수 27 년설립 213 년약 2,2 억원에라쿠텐에매각 이용자수 217 년 MAU 6,3 만명 215 년 MAU 8 백만명라쿠텐인수시 MAU 3,5 만명 수익모델 AVOD( 광고기반 )+SVOD( 유료가입자월정액기반 ) AVOD( 광고기반 )+SVOD( 유료가입자월정액기반 ) AVOD( 광고기반 OTT 서비스 ) 특징 강점 8 개이상언어로 TV 프로그램, 영화무료제공 ( 동영상광고삽입 ), 유료사용자프리미엄서비스제공, 오리지널콘텐츠확보노력 인도크리켓리그독점중계, Star India 가보유한오락, 스포츠채널실시간스트리밍서비스제공 한국드라마를전면에내세운콘텐츠공급 아시아콘텐츠의대명사로브랜드구축 서비스국가인도북미지역중심, 전세계 2 여개국전세계 클라우드소스서브타이틀, 참여형콘텐츠제작을도입. 자체오리지널콘텐츠 < 드라마월드 > 제작하고넷플릭스에판매 적은자본으로도많은이용자를끌어들이고투자유치가가능한비즈니스모델 P.25

콘텐츠 우위헤게모니이동으로제작사리레이팅 글로벌 OTT 진입에따른시장변화흐름을먼저경험한일본 한국콘텐츠시장의중요한 Case Study에해당 - 일본콘텐츠시장은어떻게변화했고, 수익구조에어떤영향을받았으며실제로누가수혜를입어주가가올랐을까? 넷플릭스는글로벌 OTT 사업자중아시아진출을가장빠르게도모한업체로서 215년일본에공식서비스를런칭 - 공식스트리밍서비스런칭시기는 215년이지만, 그들의역사는사실상 214년부터시작 - 214년부터넷플릭스는일본콘텐츠의글로벌 IP 판권을매입, 기존진출국가에스트리밍서비스로제공했기때문 214년이후가장큰변화는일본콘텐츠의수출계약건수급증 - 그중 VOD 형태 ( 스트리밍포함 ) 의수출이급증했다는점에서전세계넷플릭스유통망의기여도가큰것으로분석 국가별일본애니메이션수출계약추이 일본방송콘텐츠형태별수출추이 ( 계약수 ) 4 213 214 215 216 ( 억엔 ) 3 방영권 VOD 전송권비디오 DVD 화권 리메이크권상품화권기타 3 2 2 85.7 1 1 6.9 2.4 34.7 중국한국대만미국호주캐나다프랑스영국독일 21 211 212 213 214 215 자료 : The Association of Japanese Animation, 한화투자증권 자료 : 일본총무성정보통신백서, 한화투자증권 P.26

콘텐츠 우위헤게모니이동으로제작사리레이팅 장기간침체였던일본애니메이션시장규모는 214년부터우상향기조전환 - 침체기를벗어나부활하는데있어가장크게기여한분야는 Overseas, 콘텐츠의해외수입이증가했음을의미 일본애니메이션신규타이틀제작편수매년증가 ( 편성확대 ) - 대형글로벌유통망저변이확산됐고, OTT 사업자의관심을받으며애니메이션의수요및니즈가많아졌기때문 - 218년부터넷플릭스가제공한자금을활용해제작되는오리지널콘텐츠편성증가로제작편수는더욱늘어날것 Q 확대로콘텐츠제작업체의자명한수혜가예상되는가운데, 제작사의수익성개선추이는더욱큰의미를시사 일본애니메이션시장규모추이 애니메이션신규타이틀제작편수 ( 십억엔 ) TV Movie Video Internet Distribution 2, Merchandising Music Overseas Pachinko and Slot machine Live Entertainment 1,5 1, 5 ( 타이틀수 ) 4 3 2 1 67 연속타이틀수신규타이틀수신규타이틀증감률 ( 우 ) 195 193 159 155152 123 139136 164159 135 128 13 232 233266 (%) 12 8 4 22 24 26 28 21 212 214 216 2 22 24 26 28 21 212 214 216-4 자료 : The Association of Japanese Animation, 한화투자증권 자료 : The Association of Japanese Animation, 한화투자증권 P.27

일본콘텐츠제작 4 개사영업이익률추이 일본콘텐츠제작 4 개사순이익률추이 (%) 3 토에이토호쇼치쿠토에이에니메이션 (%) 3 토에이토호쇼치쿠토에이에니메이션 25 2 15 1 25 2 15 1 5 5 26 28 21 212 214 216-5 26 28 21 212 214 216 자료 : Bloomberg, 한화투자증권리서치센터 자료 : Bloomberg, 한화투자증권리서치센터 일본콘텐츠제작 4 개사 EBITDA 이익률추이 일본콘텐츠제작 4 개사 ROE 추이 (%) 3 토에이토호쇼치쿠토에이에니메이션 (%) 2 토에이토호쇼치쿠토에이애니메이션 25 2 1 15 1 5 26 28 21 212 214 216-1 26 28 21 212 214 216 자료 : Bloomberg, 한화투자증권리서치센터 자료 : Bloomberg, 한화투자증권리서치센터 P.28

콘텐츠 우위콘텐츠헤게모니이동으로제작사리레이팅 214 년이후콘텐츠제작사의점진적인수익성개선은내부수익구조변화를의미 - 과거에는 5-15 개이해관계자가 제작위원회 방식을통해콘텐츠수입핵심인 IP( 지적재산권 ) 를나눠소유하는구조 - 콘텐츠가흥행해도제작사에게배분되는수익은한정적인데다, 아동인구감소까지맞물려애니메이션시장은장기간침체기진입 - 그러던중 214 년부터넷플릭스는 제작위원회 를거치지않는방식으로유도하기시작 - 가장중요한것은유통망을가진플랫폼, 그리고질높은콘텐츠를창조해내는제작사로단결, 이에따라넷플릭스는제작사로부터 VOD 전송권만을구입, 해외에서창출되는 MD, 부가수익은상당부분제작사권리로인정 과거일본애니메이션 IP 판권구조인 제작위원회 방식 일본방송콘텐츠주체별수출추이 제작위원회방식 지상파방송국 ( 억엔 ) NHK 주요민간방송국 민간방송국 3 지역방송국 위성방송국 프로덕션 전파료 방영범위 제작위원회 출판사 상사 광고대행사 완구회사 지상파방송 비디오회사 레코드회사 원청제작사 2 137 제작비 2차판권사업수입 (DVD, MD상품 ) 하청애니메이션제작사 원청애니메이션제작사 방영권 저작권 (IP) 보유 ( 지분율에따라 2 차판권수입배분 ) CG 프로덕션 1 3 48 79 해외애니메이션제작사 배경미술제작회사 성우프로덕션음향제작회사녹음스튜디오 212 213 214 215 자료 : 미즈호은행, 한화투자증권 자료 : 일본총무성정보통신백서, 한화투자증권 P.29

콘텐츠 우위콘텐츠헤게모니이동으로제작사리레이팅 헤게모니축의이동, 5 년째실적과주가모두리레이팅을시현한 BIG CYCLE 형성 - 넷플릭스지배력이확대되는가운데, 내수비디오 /DVD 시장감소, 새로운소비형태인 VOD 와해외수출성장세는지속 - 따라서과거대비 IP 에대한콘텐츠제작사의목소리와권한비중확대 = 시장헤게모니는과거내수독점방영권을독차지했던방송사, 출판사 점차콘텐츠제작사로이동 제작사의바게닝파워상승 - 1 위애니메이션제작사인 Toei Animation 실적은 214 년이후 IP 라이센싱 ( 비용정산이끝난재판매실적으로 OPM 5% 육박 ) 과해외매출동반증가, 수익성높은매출비중확대및 IP 쉐어상승으로수익성개선시현 - 애니메이션제작사주가는이러한환경을반영한 214 년부터적게는 2 배 - 많게는 4 배이상상승 Toei Animation 연간실적추이 Toei Animation 해외매출과라이센싱매출 Toei Animation 라이센싱매출및영업이익 ( 십억엔 ) 45 매출영업이익영업이익률 ( 우 ) (%) 3 ( 십억엔 ) 2 Licensing 매출 Oversea 매출 ( 십억엔 ) 2 Licensing 매출 Licensing 영업이익영업이익률 ( 우 ) (%) 6 15 15 45 3 2 1 1 3 15 1 5 5 15 27 29 211 213 215 217 27 29 211 214 216 27 29 211 213 215 217 자료 : Toei Animation, 한화투자증권리서치센터자료 : Toei Animation, 한화투자증권리서치센터자료 : Toei Animation, 한화투자증권리서치센터 P.3

천 천 천 천 Toei 주가및영업이익추이 Toei Animation 주가및영업이익추이 ( 엔 ) 15, 영업이익 ( 우 ) 주가 ( 십억엔 ) 2 ( 엔 ) 4,5 영업이익 ( 우 ) 주가 ( 십억엔 ) 12 12, 16 9, 12 3, 8 6, 8 1,5 4 3, 4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자료 : Bloomberg, 한화투자증권리서치센터 자료 : Bloomberg, 한화투자증권리서치센터 Toho 주가및영업이익추이 Shochiku 주가및영업이익추이 ( 엔 ) 4,5 영업이익 ( 우 ) 주가 ( 십억엔 ) 6 ( 엔 ) 25, 영업이익 ( 우 ) 주가 ( 십억엔 ) 1 2, 8 3, 4 15, 6 1,5 2 1, 4 5, 2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자료 : Bloomberg, 한화투자증권리서치센터 자료 : Bloomberg, 한화투자증권리서치센터 P.31

콘텐츠 우위콘텐츠헤게모니이동으로제작사리레이팅 글로벌 OTT 는양질의콘텐츠확보를위해일본애니메이션, 한국드라마구매를지속 향후에는현지제작사와협업해오리지널콘텐츠제작비중확대기대 콘텐츠판매단가상승 일본과유사한콘텐츠제작사중심의우호적인산업환경기대 217 년한국드라마제작업계 = 214 년일본애니메이션제작업계모습 - 넷플릭스의한국진출은 216 년 12 월, 본격적인콘텐츠매입은 217 년부터시작 - 콘텐츠제작사밸류에이션에대한논란이많지만, 5 년째일본에서보여준자명한 BIG CYCLE 이자 Case Study 를믿는다면콘텐츠제작사 ( 스튜디오드래곤, 제이콘텐트리, IHQ 등 ) 주가조정시긴그림에서지속적인 Buy and Hold 전략유지 한국드라마산업의현재 Stage 제작원가중방영권료비중및 IP 인식주체변화 ( 백만달러 ) 25 2 15 일본전체방송콘텐츠수출 일본방영권외콘텐츠 수출비중 ( 우 ) 한국방영권외콘텐츠 수출비중 ( 우 ) 211년부터 Netflix 달라진한, 일 238 미디어환경 Amazon Instant Video 172 넷플 Hulu Japan131 141 릭스한국진출 (%) 1 8 6 (%) 1 8 6 모든 IP 는 방송사귀속 방영권료외에 수익원다변화, IP 는여전히주로방송사영역수익원확대, 제작사가 IP 직접 보유, 레버리지까지 인식 1 76 75 76 78 89 8 71 8 4 4 5 2 2 24 26 28 21 212 214 216 199 년대 2 년대이후현재 자료 : 일본총무성정보통신백서, KOCCA, 한화투자증권 자료 : < 드라마제작과유통 >, 한화투자증권 P.32

드라마전체수입내역 드라마주요수입 내용 실적인식주체 215 년이전현재 1차 드라마방송사를통해방영되면서생기는가장직접적인수익 - 지상파 TV 광고수익 드라마방영전후에방송되는 TV 광고, 시청률에따라상이 방송사 방송사 - 드라마제작비 드라마제작사가방송사에드라마를납품하는지급받는금액 ( 판매에따른방영권료 ) 제작사 제작사 - 제작지원 ( 협찬 ), PPL 드라마에제품을노출, 홍보해주는간접광고 방송사, 제작사 방송사, 제작사 - 국내드라마 OST 발매 제작사 제작사 2차 재투자가이뤄지지않은상태에서발생하는수익 - 국내방송권 본방이외재방영하는국내방송권, IPTV, 케이블시장으로확대중 방송사 ( 주도적 ) 방송사, 제작사 - 스트리밍서비스 (OTT) 전송권을중심으로인터넷을통해재전송하는서비스, 해외 OTT 활발해지는추세 방송사 ( 주도적 ) 방송사, 제작사 - 국내외 DVD 발매 방송사 ( 주도적 ) 방송사, 제작사 - 해외방영권 ( 판권 ) 외국방송사에판매하는것을의미 방송사 ( 대부분 ) 선판매는제작사 방송사, 제작사 3차 신규제작및재투자를통해상품화하거나타장르로진출하여창출하는수익 드라마 OST 해외발매, 서적발매, 콘서트, 팬미팅, 테마파크등 방송사, 제작사, 출판사, 기획사등다양 주 : 현재실적인식주체는각드라마마다매우상이, IP 를보유한업체가상당부분인식하는구조자료 : 한화투자증권 대표드라마콘텐츠수익내역 ( 당사추정 ) 제작사 (IP 보유 ) 스튜디오드래곤제이콘텐트리 IHQ 드라마제목도깨비맨투맨 힘쎈여자도봉순 밥잘사주는예쁜누나 당신이잠든사이에 방송사 tvn JTBC JTBC JTBC SBS 설명 제작비 회수, Recoup 수익률 회당제작비 9 7 4 5 7 회당제작비는드라마장르및스케일의규모, 주연배우, 작가에따라편수 16 16 16 16 16 상이총제작비 15 112 64 8 15 방영권료 9 67 38 48 4 국내 VOD 32 6 16 16 24 해외판권 9 6 55 7 13 기타 (PPL, 리메이크 ) 3 8 5 3 36 총 Recoup 242 141 114 137 23 순이익 92 29 5 57 125 드라마수익률 61% 26% 78% 71% 119% 주 : 맨투맨중국판권수익이반영되었다면해외판권은 6 억 16 억원, 총수익은 241 억원, 순수이익은 129 억원, 드라마수익률은 119% 로추정자료 : 한화투자증권 제작비규모에따라방송사로부터인식하는방영권판매료는총제작비의 4-8% 수준 중국플랫폼, 넷플릭스, 아마존프라임비디오, 각국의전문콘텐츠유통에이전트에게판매한모든실적을포함 P.33

콘텐츠 우위음원산업도유사한환경기대 음원산업도플랫폼 < 콘텐츠제작업체에게우호적인환경조성 - 드라마제작산업뿐아니라음원산업도비슷한움직임으로전개중 - 글로벌영상및음원무제한스트리밍서비스가가능한다양한해외플랫폼의아시아진출로음원판매처가점차확대되고, 국내시장은 SKT 의신규플랫폼출시, 중소형플랫폼의 M&A 스토리등으로경쟁이재차치열해지고있기때문 - 215 년중국음원유료화추진, 216 년이후해외플랫폼의아시아권역스트리밍상용화가전개되며대형엔터사의높은음원실적성장및수혜는장기간지속될것 음원은기획사에게수익성이가장높은사업부문 향후수익성증진에크게기여할전망 SM 음원실적 YG 음원실적 JYP 음원실적 ( 십억원 ) 1 8 음원음반음원비중 ( 우 ) 음원 + 음반비중 ( 우 ) (%) 5 4 ( 십억원 ) 9 75 음원음반음원비중 ( 우 ) 음원 + 음반비중 ( 우 ) (%) 3 25 ( 십억원 ) 4 3 (%) 음반 + 음원 음원 + 음반비중 ( 우 ) 4 3 6 3 6 2 45 15 2 2 4 2 2 1 3 15 1 5 1 1 212 213 214 215 216 217 212 213 214 215 216 217 214 215 216 217 자료 : DART, 한화투자증권리서치센터자료 : DART, 한화투자증권리서치센터자료 : DART, 한화투자증권리서치센터 P.34

III. 세번째키워드 바텀피싱 시도

종목별주가차별화소외받은종목의저점찾기 당장의모멘텀부재로시장에서소외받은종목에도관심필요 강원랜드 : PBR 1.5배저점, 주가환산시 26,~27,원 - 일반테이블대수감소, 영업시간단축등각종규제로실적및센티멘털악화는불가피한상황 - 그러나 PER, EV/EBITDA, 배당지표는바닥점을시사 - 무엇보다역사적으로금융위기를제외하고는 PBR은 1.5배미만으로하락한적은단한번도없기에주가하방압력은지극히제한적 - 단기적으로기대가능한이벤트는 1) 7월워터파크 ( 하이원리조트에사계절엔터테인먼트시설탑재 ), 2) 합리적수준의매출총량발표 강원랜드 PBR 밴드차트 강원랜드배당밴드차트 ( 천원 ) 6 5 x 3. x 2.5 ( 천원 ) 5 4 2.2% 2.5% 4 x 2. 3 2.9% 3.3% 3 x 1.5 4.% 2 x 1. 2 1 21 212 214 216 218 1 21 212 214 216 218 자료 : Dataguide, 한화투자증권리서치센터 자료 : Dataguide, 한화투자증권리서치센터 P.36

글로벌카지노기업 218년 PBR-ROE 비교 (18E PBR) 12 1 8 6 4 2 글로벌카지노기업 219년 PBR-ROE 비교 (19E PBR) 1 8 6 4 2 1 2 3 4 5 (18E ROE, %) 1 2 3 4 5 6 (19E ROE, %) 자료 : Dataguide, Bloomberg, 한화투자증권리서치센터 자료 : Dataguide, Bloomberg, 한화투자증권리서치센터 글로벌카지노기업 PER 비교 글로벌카지노기업 EV/EBITDA 비교 ( 배 ) PER 218E PER 219E 4 Avg 218E PER Avg 219E PER ( 배 ) 2 EV/EBITDA 218E Avg 218E EV/EBITDA EV/EBITDA 219E Avg 219E EV/EBITDA 3 15 2 15.2 1 7.3 1 5 Naga 강원 Bloom Star GKL 랜드 bery Enter. Gen Wynn Wynn Gal LV SandsMelcoCrown SJM MGM 파라 ting Macau axy SandsChina 다이스 강원 랜드 GKL BloomNaga Gen Star CrownMelcoWynn SJM LV Wynn Gal MGMSands 파라 bery ting Enter. SandsMacau axy China다이스 자료 : Dataguide, Bloomberg, 한화투자증권리서치센터 자료 : Dataguide, Bloomberg, 한화투자증권리서치센터 P.37

종목별주가차별화소외받은종목의저점찾기 와이지엔터테인먼트 : 217 년상반기 - 현재까지에스엠주가퍼포먼스의데자뷰기대 - 에스엠주가는 215 년 9 월동방신기의군입대로하락, 1H17 PBR 1.5 배접근, 동방신기컴백소식과신인그룹활약으로 2 배상승 - 와이지엔터의경우주력그룹빅뱅의멤버들이 217 년 2 월부터순차적으로군입대, 주가는 216 년하반기부터점진적으로하락 - 그러나에스엠과유사한밸류에이션인 PBR 1.5 배에서는하방압력이크지않은상황 - 최근와이지엔터는빅뱅부재에따른실적부진을타개하기위하여 1) 하반기신인그룹블랙핑크, 아이콘, 위너컴백을통한왕성한활동, 2) 승리개별활동강화, 3) 넷플릭스향오리지널콘텐츠제작확대를적극추진중, 4) 그리고빅뱅은내년말부터순차적으로제대 와이지엔터테인먼트 PBR 밴드차트 에스엠 PBR 밴드차트 ( 천원 ) 9 8 7 6 5 4 3 2 1 싸이 < 강남스타일 > 글로벌흥행 x 5. x 4. x 3. x 2.5 x 2. x 1.5 ( 천원 ) 9 8 7 6 5 4 3 2 1 x 5. x 4. x 3. x 2.5 x 2. x 1.5 x 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자료 : Dataguide, 한화투자증권리서치센터 자료 : Dataguide, 한화투자증권리서치센터 P.38

Compliance Notices Compliance Notice 이자료는조사분석담당자가객관적사실에근거해작성하였으며, 타인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했습니다. 본인은이자료에서다룬종목과관련해공표일현재관련법규상알려야할재산적이해관계가없습니다. 본인은이자료를기관투자자또는제3자에게사전에제공한사실이없습니다. ( 지인해 ) 저희회사는공표일현재이자료에서다룬종목의발행주식을 1% 이상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이자료는투자자의증권투자를돕기위해당사고객에한하여배포되는자료로서저작권이당사에있으며불법복제및배포를금합니다. 이자료에수록된내용은당사리서치센터가신뢰할만한자료나정보출처로부터얻은것이지만, 당사는그정확성이나완전성을보장할수없습니다. 따라서이자료는어떠한경우에도고객의증권투자결과와관련된법적책임소재에대한증빙으로사용될수없습니다. 제이콘텐트리 (3642) 투자의견변동내역 ( 원 ) 1, 8, 6, 종가 목표주가 일 시 216.11.3 216.11.3 217.5.31 217.8.21 217.1.26 217.11.14 투자의견 담당자변경 Buy Buy Buy Buy Buy 목표가격 지인해 4,5 4,5 5, 5, 6,2 일 시 218.2.2 218.4.26 218.5.2 218.5.19 218.6.18 투자의견 Buy Buy Buy Buy Buy 목표가격 8,5 8,5 8,5 9,5 9,5 4, 2, 16/6 16/9 16/12 17/3 17/6 17/9 17/12 18/3 18/6 목표주가변동내역별괴리율 ( 기업 ) 괴리율 (%) 일자 투자의견 목표주가 ( 원 ) 평균주가대비 최고 ( 최저 ) 주가대비 216.11.3 Buy 4,5-11.2-1.33 217.8.21 Buy 5, -21.56-2.2 217.11.14 Buy 6,2-6.58 18.87 218.2.2 Buy 8,5-1.9 -.35 218.5.19 Buy 9,5 P.39

Compliance Notices 스튜디오드래곤 (25345) 투자의견변동내역 ( 원 ) 15, 종가 목표주가 일시 218.5.18 218.5.19 218.6.18 투자의견담당자변경 Buy Buy 목표가격지인해 12, 12, 1, 5, 17/11 17/12 18/1 18/2 18/3 18/4 18/5 목표주가변동내역별괴리율 ( 스튜디오드래곤 ) 일자투자의견목표주가 ( 원 ) 218.5.19 Buy 12, 평균주가대비 괴리율 (%) 최고 ( 최저 ) 주가대비 에스엠 (4151) 투자의견변동내역 ( 원 ) 6, 5, 4, 3, 2, 1, 종가 목표주가 일 시 216.11.3 216.11.3 217.3.21 217.4.28 217.5.31 217.6.5 투자의견 담당자변경 Buy Buy Buy Buy Buy 목표가격 지인해 32, 32, 32, 32, 32, 일 시 217.7.28 217.8.24 217.11.14 218.1.12 218.3.19 218.5.18 투자의견 Buy Buy Buy Buy Buy Buy 목표가격 32, 36,5 45, 45, 52, 52, 일 시 218.6.18 투자의견 Buy 목표가격 52, 16/6 16/9 16/12 17/3 17/6 17/9 17/12 18/3 18/6 P.4

Compliance Notices 목표주가변동내역별괴리율 ( 에스엠 ) 괴리율 (%) 일자 투자의견 목표주가 ( 원 ) 평균주가대비 최고 ( 최저 ) 주가대비 216.11.3 Buy 32, -19.59-4.6 217.8.24 Buy 36,5-15.43-1.1 217.11.14 Buy 45, -17.77-4.89 218.3.19 Buy 52, 와이지엔터테인먼트 (12287) 투자의견변동내역 ( 원 ) 5, 4, 3, 종가 목표주가 일 시 216.11.3 216.11.3 217.3.21 217.4.28 217.6.5 217.12.29 투자의견 담당자변경 Buy Buy Buy Buy Buy 목표가격 지인해 35, 35, 36, 36, 36, 일 시 218.5.31 218.6.18 투자의견 Buy Buy 목표가격 36, 36, 2, 1, 16/6 16/9 16/12 17/3 17/6 17/9 17/12 18/3 18/6 목표주가변동내역별괴리율 ( 와이지엔터테인먼트 ) 괴리율 (%) 일자 투자의견 목표주가 ( 원 ) 평균주가대비 최고 ( 최저 ) 주가대비 216.11.3 Buy 35, -2.21-11. 217.4.28 Buy 36, P.41

Compliance Notices 파라다이스 (3423) ( 원 ) 4, 3, 종가 목표주가 2, 1, 16/6 16/9 16/12 17/3 17/6 17/9 17/12 18/3 18/6 투자의견변동내역 일 시 216.8.12 216.11.9 216.11.1 216.11.28 217.1.17 217.1.24 투자의견 투자등급변경 담당자변경 Hold Hold Buy Buy 목표가격 지인해 15, 15, 18, 18, 일 시 217.2.17 217.2.27 217.3.3 217.5.19 217.6.5 217.6.28 투자의견 Buy Buy Buy Buy Buy Buy 목표가격 18, 18, 18, 18, 18, 18, 일 시 217.7.12 217.8.9 217.9.7 217.1.12 217.11.8 217.11.14 투자의견 Buy Buy Buy Buy Buy Buy 목표가격 18, 18, 18, 18, 3, 3, 일 시 218.3.8 218.4.4 218.5.31 218.6.18 투자의견 Buy Buy Buy Buy 목표가격 3, 3, 26, 26, 목표주가변동내역별괴리율 ( 파라다이스 ) 괴리율 (%) 일자 투자의견 목표주가 ( 원 ) 평균주가대비 최고 ( 최저 ) 주가대비 216.11.1 Hold 15, -14.51-6.67 217.1.17 Buy 18, -17.98 21.94 217.11.8 Buy 3, -25.6-9.17 218.5.31 Buy 26, GKL(1149) 투자의견변동내역 ( 원 ) 4, 3, 2, 종가 목표주가 일 시 216.8.12 216.11.9 216.11.1 216.11.28 217.1.17 217.2.17 투자의견 투자등급변경 담당자변경 Hold Hold Hold Hold 목표가격 지인해 24,6 24,6 24,6 24,6 일 시 217.3.3 217.7.12 217.8.9 218.3.8 218.6.18 투자의견 Hold Hold Hold Hold Hold 목표가격 24,6 24,6 27, 27, 27, 1, 16/6 16/9 16/12 17/3 17/6 17/9 17/12 18/3 18/6 P.42

Compliance Notices 목표주가변동내역별괴리율 (GKL) 괴리율 (%) 일자 투자의견 목표주가 ( 원 ) 평균주가대비 최고 ( 최저 ) 주가대비 216.11.1 Hold 24,6-13.1-2.44 217.8.9 Hold 27, 강원랜드 (3525) 투자의견변동내역 ( 원 ) 5, 4, 3, 2, 1, 종가 목표주가 일 시 216.8.12 216.11.9 216.11.1 217.1.17 217.2.17 217.3.3 투자의견 투자등급변경 담당자변경 Hold Hold Hold Hold 목표가격 지인해 42, 42, 42, 42, 일 시 217.4.14 217.6.5 217.7.12 217.8.1 217.11.9 217.11.14 투자의견 Hold Hold Hold Hold Hold Buy 목표가격 42, 42, 42, 42, 42, 42, 일 시 218.1.2 218.4.3 218.6.18 투자의견 Buy Buy Buy 목표가격 42, 42, 42, 16/6 16/9 16/12 17/3 17/6 17/9 17/12 18/3 18/6 목표주가변동내역별괴리율 ( 강원랜드 ) 일자투자의견목표주가 ( 원 ) 216.11.1 Hold 42, 평균주가대비 괴리율 (%) 최고 ( 최저 ) 주가대비 P.43

Compliance Notices 종목투자등급 당사는개별종목에대해향후 1 년간 +15% 이상의절대수익률이기대되는종목에대해 Buy( 매수 ) 의견을제시합니다. 또한절대수익률 -15~+15% 가예상되는종목에대해 Hold( 보유 ) 의견을, -15% 이하가예상되는종목에대해 Sell( 매도 ) 의견을제시합니다. 밸류에이션방법등절대수익률산정은개별종목을커버하는애널리스트의추정에따르며, 목표주가산정이나투자의견변경주기는종목별로다릅니다. 산업투자의견 당사는산업에대해향후 1 년간해당업종의수익률이과거수익률에비해양호한흐름을보일것으로예상되는경우에 Positive( 긍정적 ) 의견을제시하고있습니다. 또한향후 1 년간수익률이과거수익률과유사한흐름을보일것으로예상되는경우에 Neutral( 중립적 ) 의견을, 과거수익률보다부진한흐름을보일것으로예상되는경우에 Negative( 부정적 ) 의견을제시하고있습니다. 산업별수익률전망은해당산업내분석대상종목들에대한담당애널리스트의분석과판단에따릅니다. 당사조사분석자료의투자등급부여비중 ( 기준일 : 218 년 3 월 31 일 ) 투자등급매수중립매도합계 금융투자상품의비중 85.4% 14.6%.% 1.% P.44

Memo. 본페이지는편집상공백페이지입니다 P.45

Memo. 본페이지는편집상공백페이지입니다 P.46

한화투자증권리. 서. 치. 센. 터 리서치센터장 / 투자전략팀장겸직 김일구 2.3772.7579 ilgoo.kim@hanwha.com [ 투자전략팀 ] 마주옥 수석연구위원 투자전략 3772-7476 majuok@hanwha.com 김민정 수석연구위원 크레딧 3772-7547 minjeong.kim152@hanwha.com 김열매 수석연구위원 블록체인 / 신기술 3772-7657 fruitism@hanwha.com 안현국 연구위원 퀀트 3772-7646 hg.ahn@hanwha.com 권희진 연구원 경제 RA 3772-723 heejin.gweon@hanwha.com 김수연 연구원 FICC RA 3772-7628 sooyeon.k@hanwha.com [ 기업분석팀 ] 박영훈 팀장 정유 / 석유화학 3772-7614 houn715@hanwha.com 류연화 수석연구위원 자동차 / 부품 / 타이어 3772-7165 goodview@hanwha.com 이봉진 수석연구위원 방산 / 조선 / 기계 3772-7615 bongjinlee@hanwha.com 신현준 수석연구위원 신재생에너지ㆍ유틸리티 / 제약ㆍ바이오 3772-7617 anthony88@hanwha.com 이순학 수석연구위원 테크 3772-7472 soonhak@hanwha.com 성용훈 수석연구위원 금융 3772-7659 yonghoon.sung@hanwha.com 김병기 수석연구위원 스몰캡 3772-7479 bkkim@hanwha.com 남성현 연구위원 유통 / 식자재 3772-7651 gone267@hanwha.com 지인해 연구위원 엔터 / 레저 3772-7619 Inhae.ji@hanwha.com 김소혜 연구위원 인터넷 / 게임 / 미디어 3772-744 sohye.kim@hanwha.com 송유림 연구위원 건설 / 건자재 3772-7152 yurim.song@hanwha.com 최선미 책임연구원 음식료 / 담배 3772-7635 serena.choi@hanwha.com 김정현 연구원 전자부품 3772-7639 jeonghyeon@hanwha.com 김유혁 연구원 방산 / 조선 / 기계 RA 3772-7638 yuhyuk.kim@hanwha.com 박준기 연구원 유통 / 식자재 / 엔터 / 레저 RA 3772-7644 jungi.park@hanwha.com 박성우 연구원 자동차 / 부품 / 타이어 / 건설 RA 3772-7647 s.park@hanwh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