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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산업백서 요약 2012년및 2013년상반기만화산업주요이슈 1. 한국만화의글로벌진출및보급 현재한국만화에서중심적인위치에있는것은웹툰임. 웹툰을통해국내만화시장의성장이견인되고있으며새로운전기를맞이하고있음. 한국만화의글로벌진출에있어서도웹툰은핵심적으로고려해야할대상임. 웹툰뿐아니라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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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카포커스 작성 김숙 / 정책연구실산업정보팀책임연구원 호 ( 통권 86 호 ) 국내웹툰산업이한류지속에미치는영향 Ⅰ. 왜웹툰인가? Ⅱ. 국내웹툰생태계 Ⅲ. 웹툰의글로벌유통 Ⅳ. 한류지속을위한정책적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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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웹툰, 1조원시장을꿈꾸다 웹툰, 온라인을넘어오프라인으로시장영역을확대 인기웹툰미생의드라마화가성공을거두면서이를기반으로다양한오프라인영역에서의웹툰활용이활발 - 하루 100만건클릭수, 50만명고정독자를확보한웹툰 ' 미생 ' 은온라인에서의인기를이어받아드라마역시성공을거두며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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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I. 웹툰산업현황 1990년대중후반인터넷과인터넷PC의대중화, 아날로그콘텐츠의디지털화, 오프라인콘텐츠의온라인화과정을거치면서다양한유형의디지털만화등장 초기형태의웹툰은간략한칸만화의형식으로무명의네티즌들에의해창작되어개인홈페이지, 인터넷카페, 유명사이트게시판등을통해전파 현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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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연구배경및필요성 1-2. 연구의목적및범위 2. 이론적배경 2-1. 웹툰서비스현황 2-2. 정보추구행동모형 3. 연구절차및조사내용 3-1. 심층인터뷰 3-2. 관찰기법 4. 모바일웹툰정보추구사용자패턴및모형 4-1. 모바일웹툰정보추구발생원인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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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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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산업백서 제 1 부 만화산업주요이슈 발행인발행일발행처 홍상표 2014년 3월 14일발행한국콘텐츠진흥원 제1장 2012년및 2013년상반기만화산업주요이슈 2 제1절한국만화의글로벌진출및보급 2 제2절학습만화시장의변화 15 제3절한국만화의중심이동 27 편집

보고서표지B5_가이드미적용(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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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생산동향 ㅇ총괄 지난 년간동남아전자산업생산은연평균 씩성장해왔 음 특히전자부품은매년 씩증가한데힘입어가장높은 증가율시현했으며 다음은무선통신기기 사무용전자기 기 순임 반면에가정용전자 감소 컴퓨터 감소 전자 제어계측기 감소시현 동남아 개국중베트남 이가장높은성장률를보였 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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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현황 파악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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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서창작활동외에연관분야에서부가적인사업을추진하며활동영역과수익원을확대관리하는사업자군의 개분야로구분할수있음 한국만화의신흥시장진출시도 국내에서상업성을검증받고수출된작품이해외에서어느정도성과를거두면서한국만화작품이해외에서상업적으로성공할수있다는점을한국만화가들이확인하게됨 이에위축된한국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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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 요약 > Ⅰ. 검토배경 1 Ⅱ.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서차지하는위상 2 Ⅲ.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미치는영향 7 Ⅳ. 최근반도체산업의여건변화 15 Ⅴ. 정책적시사점 26 < 참고 1> 반도체산업개관 30 < 참고 2> 반도체산업현황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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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식지11월호 수정

Transcription:

28. 2 월 Digital & Web COMICS 동남아시아 만화시장 결산

Ⅰ [ 동남아시아 ] 동남아시아만화시장추이 동남아시아의출판시장은국가별차이가큰편이다. 인도네시아, 베트남, 태국중태국의출판시장규모가가장큰데특히디지털도서시장은이제막성장세를보이고있다. 태국의전자책사이트 Ookbee 는 만명의회원을바탕으로 2년 9월구글플레이북스 (Google Play Books) 가서비스를런칭했음에도아직까지굳건한입지를보인다. 인도네시아는지리적특성으로물리적유통이어렵기때문에향후디지털인프라를제대로확보한다면디지털서적의성장세가기대되는지역이며, 베트남은도서시장의성장세가가장둔화된국가이다. 세국가모두의특징은출판서적시장성장세에비해디지털서적시장의성장세가훨씬강하다는것이며전체출판시장의성장을견인할정도로무섭게성장하고있다. < 동남아시아전체출판시장현황 > ( 단위 : 백만달러 ) 구분 2년 25년 26년 27년 28년 인도네시아 출판서적 7 67 65 62 6 디지털서적 8 2 2 베트남 출판서적 9 2 5 5 디지털서적 5 태국 출판서적,5,57,,66,522 디지털서적 5 87 7 28 7 인도네시아출판서적 9 5 2년 5 인도네시아디지털서적 67 8 2 베트남출판서적 57 25년 87 65 2 베트남디지털서적 26년 7 태국출판서적 62 2 5 태국디지털서적 66 27년 28 6 5 5 522 28년 2 6 8 2 6 8 ( 자료 : PwC(2) - -

인도네시아의만화는주로일본으로부터수입하여배급하며특히 나루토, 원피스 와같은세계적으로유명한만화들이역시인기가높다. 베트남도마찬가지로일본의인쇄만화가 9년대중반부터들어온이후꾸준히시장점유율을이어가고있다. 태국은인도네시아, 베트남과는다르게자국의만화가발달해있다. < 동남아시아전체출판시장현황 > ( 단위 : 백만달러 ) 구분 2년 25년 26년 27년 28년 인도네시아 출판서적 9 7 52 57 디지털서적 2 2 베트남 출판서적 디지털서적 태국 출판서적 2 25 26 27 28 디지털서적 2 2년 25년 26년 27년 28년 2 2 2 2 25 26 27 28 9 7 52 57 인도네시아인쇄만화 인도네시아디지털만화 베트남인쇄만화 2 5 6 7 ( 자료 : PwC(2) ( 동남아시아국가별출판만화의특징 ) 인도네시아의출판만화시장은일본의 도라에몽, 진격의거인, 원피스 등다양한만화가인기를끌고있지만폭력묘사에대한규제가심해상당부분삭제되어출시되기도했다. 특히종교적특성을반영, 일본의학원물만화에서여학생들의치마가자극적이라는이유로롱스커트로수정되는식으로교정되어현지에서판매가이루어진다. 베트남의만화시장은 9년대중반부터만화책의붐이일었고일본만화책이베트남만화시장의상위를차지하고있는동안잠시일본만화 백수왕고라이온 ( 百獣王ゴライオン, 한국명 : 미래용사볼트론 ) 을 - 2 -

모티브로제작한베트남만화용사헤스맨 (Dũg sĩhesman) 이출시되기도하였으나큰인기를얻지는못했다. 이처럼일본만화의인기가대단히높기때문에단행본형태로수입하거나원판을번역하여재출간하고있다. 태국의인쇄만화시장은시암인터코믹스에서출판한 ชมรมวารสารตำนานสถาบ น( 첨럼완산떰난서타반 ) 과 'Ogre King( 오거킹 )' 등이큰인기를보였으나전체적인만화시장의하락세를보이면서성장세도주춤하는듯보였다. 그러나태국에서인기를끌고있는능인출판사의 ลา ฟลอร า โร งเร ยนป วนก วนเจ าหญ ง( 라플로라아카데미 ) 와시암인터코믹스의 터네뜨르쁘리다랏 작가의 'Go! View Go!' 이인기를끌면서 28년태국의만화시장은.6% 의성장률을보이며 2,8만달러규모로성장하고있다. < 태국의출판만화 > ( 동남아시아웹툰산업및플랫폼별특징 ) 동남아시아는한국의웹툰플랫폼이다양하게진출해있다. 라인웹툰, 코미카등이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등에진출해있으며한국웹툰플랫폼을참고하여기존운영되던만화사이트들을통합하는형태의현지자체의플랫폼도활발하게개발중이다. < 중국웹툰플랫폼별특징 > 국가 플랫폼명 서비스형태 특징 인도네시아 LINE Webtoon Indonesia 네이버웹툰이인도네시아에현지맞춤형으로진출한플랫폼 네이버웹툰의한국웹툰을인도네시아어로번역하여제공중 - -

국가 플랫폼명 서비스형태 특징 Comica Indonesia COMICA 는언제어디서나온라인에서즐길수있는웹툰을제공 매일최신만화업데이트 모바일어플리케이션은개발중에있으며시스템은한국웹툰사이트와거의동일함 Comico Thai NHN 엔터테인먼트는동남아시아지역에서의서비스및플랫폼개발, 콘텐츠생산및현지화서비스를지원하는기업으로싱가포르, 태국, 베트남에진출해있다. 코미코는태국현지에맞는웹툰과웹소설을창작및번역해서제공하고있는사이트이다. 태국 Ookbee Comics 태국최대의웹툰플랫폼으로웹툰스토리작가뿐만아니라일러스트레이터, 블로거들과연계하여전문적인콘텐츠제작시스템을갖추고있음 현지웹툰은물론이고최근에는한국의다음웹툰과 개콘텐츠의판권계약을맺으면서한국웹툰도서비스시작 Comicola Comicola 는커뮤니티에만화를연재하던것에서시작된온라인웹툰플랫폼 베트남의젊은예술가를지원하고작품발굴에힘쓰고있으며더나아가베트남만화산업의발전을목표로꾸준히도전하고있음 베트남 VINATOON 모비코에서베트남현지에런칭한웹툰플랫폼으로기존에페이스북이나온라인사이트몇군데에서부분적으로웹툰이연재되었던것을모바일기기로즐길수있도록만든것임 모비코는웹사이트개발및디자인, 콘텐츠, 마케팅까지모두현지에최적화된시스템으로직접제작하여운영중 - -

Ⅱ [ 동남아시아 ] 만화및웹툰의한국작품진출현황 동남아시아웹툰시장은한국의웹툰플랫폼이가장활발하게진출한편이다. 라인웹툰과코미카가인도네시아에진출해있으며, 라인웹툰은태국, 베트남등에도진출하는등한국웹툰플랫폼의현지인기가상당하다. 특히최근에는웹툰을원작으로한 K-드라마, K-영화가많고이콘텐츠들이동남아시아지역으로진출함에따라한국웹툰에대한인기는날로높아지고있다. 라인웹툰타이의 ความล บของนางฟ า ( 네이버웹툰여신강림 ) 코미카인도네시아의 Pit a Pat! Stage ( 코미카두근두근스테이지 ) Ⅲ [ 동남아시아 ] 국가별만화 & 웹툰산업이슈 ( 동남아현지공략에나선 K-웹툰 ) 네이버의글로벌웹툰플랫폼 라인웹툰 은현지화한웹툰콘텐츠로인도네시아 태국에서웹툰시장점유율 위를기록하고있다. 한국웹툰의스토리를살리면서현지인들의웃음코드를반영해현지의감성에알맞게어필되었다. 국내에서성장성있는아마추어작가를프로로발굴하는시스템인 네이버도전만화 시스템을태국과인도네시아에서도도입해자국문화와감성을잘살릴수있는현지작가도적극발굴하여다양성을갖추고장기적으로성장할수있는기반을마련하고있다. 태국도전만화시스템으로발굴한태국작가의웹툰중현지사회문제인 대미혼모이슈를다룬작품 teen mom 은 만독자를돌파한후태국방송사 GMMTV를통해드라마로도제작됐다. 웹툰플랫폼코미카는 26 년말부터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에진출해 개국회원수 만명을넘어섰으며, 27 년에는인도네시아웹툰시장에서점유율 2 위를차지하기도했다. < 라인웹툰태국과코미카인도네시아메인홈페이지 > - 5 -

( 자료 : https://www.webtoons.com/th/, http://sea.comica.com/sea/) ( 베트남웹툰플랫폼 비나툰 출시 ) 한국웹툰플랫폼서비스기업인모비코가베트남에웹툰플랫폼 비나툰 을출시했다. 베트남독자를위해최고의한국웹툰을완벽하게현지화해서비스한다는의미의이플랫폼은스마트폰사용율이급증함에따라함께증가한웹툰수요를충족할수있을것으로기대를모으고있다. 모비코는현지법인을통해서전문번역인력과편집인력을채용, 한국웹툰의번역과편집을완벽하게준비했으며, 베트남현지마케팅채널을통해현지에최적화된서비스모델을선정했다. 장기적인측면에서불법복제에대응하기위해현지법률회사와함께상표권및작품보호를위한법적절차까지도마쳐현지진출에완벽한형태를갖췄다. < 기타출처 > https://www.webtoons.com/id/ http://sea.comica.com/sea/ https://comicola.com/ http://www.comico.in.th/ http://www.vinatoon.com.vn/ http://www.ookbeecomics.com/ - 6 -

본내용은연구수행자의개인적인의견이반영되어있으며한국만화영상진흥원의공식견해가아님을밝힙니다. 본보고서는한국만화영상진흥원홈페이지에서확인할수있습니다. 발행처 : 한국만화영상진흥원경기도부천시길주로 TEL. 2--5 www.komaco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