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콘솔시장위협하는차세대플랫폼 OnLive 등장최대게임유통업체 GameStop, 중고판매마진률 50% 에육박 Universal Pictures, 예산문제로 BioShock 게임기반영화제작중지 Activision, DJ게임발매지연공모

Similar documents
Layout 1

日상반기콘솔게임시장규모전년대비 21% 감소 상반기일본콘솔게임시장규모 - 2,390억엔 (24억달러 ) 日시장조사업체인 Enterbrain의조사에따르면, 일본상반기 (2008년 4월 ~9월 ) 콘솔게임시장규모는 2,390엔 (24억달러 ) 으로전년동기대비 33% 하락콘솔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美 Texas 州, 게임산업진흥정책제정매력도높은중고게임시장, 유통업체잇따라진출 Xbox360, PS3도모션센서장착해 Wii에도전 Activision, 과학교육용기능성게임 Science Papa 올 7월출시 Activision B

~47

英정부, 등급시스템과세제혜택논의위한게임산업정책위원회발족 英, 게임산업정책위원회발족영국정부가문화미디어체육부 (Department Of Culture, Media and Sport), 비즈니스혁신기술부 (Department for Business Innovation and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Activision Blizzard의수익창출전략英게임퍼블리셔 SCi Entertainment, 브랜드혁신단행英게임퍼블리셔, 유통업체가격경쟁우려러시아게임업체 1C, EA 게임러시아퍼블리싱계약유럽콘솔 HW 판매순위 (9월넷째주 )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Ubisoft, PC불법게임은콘솔매출까지잠식해 글로벌완구업체 Tomy, 자사 IP 활용한게임출시 Infogrames, Atari 인수완료佛온라인게임유통업체 Metaboli, 美 GameTap과합병 GameStop, 프랑스최대유통

美온라인게임시장에빠르게확산되는부분유료화모델 한국부분유료화게임, 美새비즈니스모델로부각넥슨의메이플스토리가콘솔패키지판매와온라인게임정액제가일반화된미국게임시장에서부분유료화방식으로성공함에따라, 미국게임업체들의부분유료화모델에대한관심이높아지고있음 넥슨의메이플스토리는 2005년진출,

May st Issue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EU, 게임타이틀의무보증기간 2년으로규제하는법안상정佛 Ubisoft, 영화특수효과시장진출佛 Inforgrames, 2008 회계연도 3억 1,933만달러순손실기록스웨덴게임개발사, DSi용증강현실게임 Ghostwire 출시유럽콘솔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英신문사 Telegraph, 캐주얼게임사이트출시英게임업체 Codemasters, 내부개발력강화통해성장도모할것佛 Infogrames, Atari 게임덕에상반기매출전년대비 44.5% 증가前 Activision 자회사 Swordfis

獨정부, 폭력게임의개발및유통금지법안추진독일내게임업체, 폭력게임개발스튜디오타지역이전要 독일을구성하고있는 16개주의총리 (Innenminister) 들이지난 6월초한자리에모여독일내폭력적인게임의개발및유통을금지하는법안을논의하고, 오는 9월 27일치르는선거전까지해당법안이독일국회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佛 Ubisoft, PC게임개발사 Nadeo 인수 Codemasters, 향후출시될타이틀에 NaturalMotion 의애니메이션엔진적용독일의모바일 MMO 게임 TibiaME, 내년상반기 iphone 진출 Xbox 360, 英대학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SEGA, 온라인캐주얼게임포탈출시 日 Sega, 온라인캐주얼게임포털 PlaySega.com 런칭日콘솔게임업체 Sega가 SNS 기반온라인캐주얼게임포털사이트 PlaySega.com 을지난 12월 5일오픈 PlaySega.com에서

SCi Entertainment / Eidos 1. Corporate History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美통신규제위원회 FCC, 게임등급체계개편방침철회 Xbox 360, 전격가격인하로 PS3와의 2차전 돌입모바일게임, Android Market보다 App Store에서매출월등 Take-Two, 5~7월에만 5,550만달러적자클라우

글로벌게임산업 Trend 게임유통질서왜곡시키는중고게임판매 중고게임판매에대한우려의목소리높아짐전설적인 PC게임 Elite 의개발자 David Braben은英 Nottingham에서지난 10월 30일부터 11월 1일까지열린 GameCity 축제에서최근게임유통업체인 HMV의중

해외 MMORPG, 수익극대화위해콘솔게임으로잇따라출시 대항해시대온라인 등다수 MMORPG, 콘솔로출시예정 Blizzard의 World of Warcraft 의인기에밀려빛을보지못했던해외 MMORPG들이 PC뿐만아니라, Xbox360, PS3 등차세대콘솔플랫폼도함께출시하는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Activision의경기불황극복전략은 핵심타이틀집중전략 투자은행, THQ 파산가능성제기 MS, 앞으로도독점타이틀전략고수할것 EA, 비용절감위해 Warhammer Online 서버 63개폐쇄 Amazon, 온라인중고게임판매사업진출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Blizzard, 4년간 WoW 누적운영비 年매출액의 1/7 수준에불과美학원, SAT 대비용게임 개발 기능성게임증가세반영 EA, 신작 Spore 로게임매출과관련콘텐츠매출동시겨냥 EA, Take-Two 인수공식포기 Paramoun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彿 Ubisoft, Wii 타이틀판매호조로 2008년매출 14% 증가英게임업체 Empire, 법정관리돌입英선불결제업체 Ukash, 스페인시장진출폴란드 PC게임개발사 CD Projekt, 프랑스퍼블리셔와분쟁美게임미디어업체 IGN,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북미게임업계종사자수, 2008년한해에만 12% 줄어들어영화기반게임, 성적저조 NPD 美 California 州, 폭력게임유통규제법안재추진 MS의게임내광고자회사 Massive, 28% 감원단행 EA, Tiger Woods PGA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2008 글로벌게임산업 Mega Trend 글로벌모바일게임업체 Glu Mobile, 비용절감위해인력감원 EA, 스튜디오정리및대규모감원통해구조조정단행 MS, NXE 출시후 Xbox Live Arcade 매출 3배증가 Xbox Li

<4D F736F F D205B4354BDC9C3FEB8AEC6F7C6AE5D39C8A35F B3E C0AFB8C1B1E2BCFA20B5BFC7E2>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유럽게임인구, 10대비중 45% 로급증예상 GameVision 英 Eidos, 소비자각자가임의로게임가격정하는예약판매방식시도 Gameloft, 다운로드게임확충위해 Interplay와콘텐츠제휴체결파산한 Midway 유럽사업부매각완료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MS와 Sony, 콘솔통해영화서비스및캐주얼게임제공 GTA, Nintendo DS 버전출시하며인기지속美 Yahoo, 게임내광고위해 Double Fusion과기술제휴게임음악산업의급부상북미콘솔 HW/SW 판매량 (6월) 4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GameStop, 지난해중고게임판매로만 20억달러매출올려美캐주얼게임업체 PopCap, PC게임매출 85% 증가 Second Life, 가상아이템판매업체인수만화박람회 NY Comic Con, 게임부스 50% 증가 MS, 비행시뮬레

유럽의회, 게임은어린이들의창의력배양 유럽의회 IMCO 위원회, 게임은우려하는만큼위험하지않아 유럽의회의인터넷시장소비자보호위원회 (IMCO: the Internal Market and Consumer Protection) 는게임이아동의폭력성을조장한다는기존의논란과달리어린이들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콘솔게임의디지털유통비중, 현재콘솔로는 11% 가한계 Screen Digest PC게임협회 PCGA, GameStop 등 8개社신규영입 EA, 스포츠게임으로온라인 /Wii 등신흥플랫폼적극공략방침광고기반웹게임 Quake Live,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글로벌모바일게임업체 2/4분기실적호조잇따라 Activision Blizzard, Starcraft II 출시내년으로연기 MS, Xbox용풀버전게임의디지털판매개시 GameStop, 디지털유통사업본격화美결제업체 PlaySpan, S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마이크로블로그 Twitter, 게임업계의새로운홍보매체로각광캐주얼게임광고, 게임장르에따라노출방식달라져야디스크잠금기술, 게임소매점의도난문제완화에기여예상 Activision, 'PS3 가격인하없으면게임공급중단할것 THQ, 하드코어 /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일본내 Second Life 류서비스의현황과전망 3D 가상현실서비스, 수익모델부재로퇴출위기지난 2007년을전후해일본내에서다수출시되었던 Second Life 류의 3D 가상현실서비스들이뚜렷한수익모델을찾지못하고서비스종료되는사례가속속

TAKE-TWO

Wii와 Wii Music 타이틀을비치해, 학생들이이를이용하면서음악을자연스럽게배울수있도록지원할계획제휴대상학교에는 San Francisco의 Blue Bear School of Music과 New York의 Opus 118 Harlem School of Music와같은음

獨모바일게임판매량작년에만 700만건 Gfk 獨모바일게임, 여타모바일콘텐츠에비해높은가격대유지 시장조사업체 GfK가지난 7월 9일발표한독일모바일게임시장보고서에따르면, 독일의모바일게임다운로드횟수가지난 2008 년한해에만 700만건에달한것으로조사됨모바일게임가격은보통 4.3~4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英보수당, 자국내게임개발사에세제혜택적극검토英게임업체 Splash Damage, 'PC 중심의전략으로는 AAA 급게임출시어려워 Ubisoft, e-commerce 업체 Digital River와서비스제휴체결폴란드게임업체 CD Pr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경기회복세에도불구하고연말게임판매량낙관못해 NPD PC를닮아가는 Xbox 각종 SNS에부분유료화게임까지도입 Apple, iphone용무료게임에도아이템유료판매지원 Walmart, 온라인으로중고게임판매콘솔게이머, 해킹위험에이미직접노출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日콘솔시장규모, 10 년내 30% 이상위축유력 IGDA 일본지부 일본콘솔게임시장, 성장한계에봉착국제게임개발자협회 (IGDA: International Game Developer Association) 일본지부의신키요시대표가 9월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美 10월콘솔게임판매량전년동기대비 19% 하락 NPD 모션콘트롤러기반콘솔게임, 노인환자치료에효과 美의료연구소 Sony의 PS3, 북미콘솔게임시장주도권확보가능성대두 Xbox 360용모션콘트롤러 Project Natal, 내년 11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EA, 온라인게임강화통해아시아시장공략본격화천명美온라인게임업체 Blizzard, 콘솔 MMO 게임개발중캐주얼게이머부상에따라하드코어게임약화美캐주얼게임업체 Big Fish, 캐나다지사설립에 8,300만달러투입게임주식도금융위기에타격 M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美통신규제위원회 FCC, 네트워크중립성확보위한신규규제안발의예고채팅기술업체 Paltalk, 특허침해이유로 MMO 사업자무더기고소 iphone 게임통한부가콘텐츠판매, 게임업체입장에서는 모험 콘솔용 MMO 개발, PS3보다 Xbox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내년상반기게임시장주요트렌드는 출시연기 Ubisoft 英 BBC, PS3의제조결함의혹제기게임뉴스사이트 Eurogamer, 디지털게임유통서비스출시예고독일게임개발사 CryTek, 게임엔진시장공략에박차유럽콘솔 HW 판매순위 (9월둘째주

Microsoft Word _온라인게임.doc

<C3E2B7C2B9B0202D20BBF32E687770>

전자신문-2호.1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시장 동향 및 전망 그림 1. 스마트폰 플랫폼 빅6 스마트폰들이 출시되기 시작하여 현재는 팜의 웹OS를 탑재한 스마트폰을 제외하고는 모두 국내 시장에도 출 시된 상황이다. 이들 스마트폰 플랫폼이 처해있는 상황 과 애플리케이션 시장에 대해 살펴보자.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佛 Ubisoft, 美피트니스체인점과제휴통해게임개발獨 Burda:ic의 MMO게임 Florencia, 이용자 100만명돌파獨게임업체 gamigo AG, 웹게임 Pirate Galaxy 출시유명 MMO게임 Eve Online, 최

디지털게임시장, 내년기점으로패키지콘솔게임시장추월유력 EA 디지털게임시장, 전체게임시장의절반가량차지글로벌게임업체 Electronic Arts(EA) 의 John Riccitiello CEO가 Reuters와의인터뷰를통해 디지털게임시장 (Digital Videogame M

untitled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佛 Ubisoft, DS용타이틀판매량감소로올해실적전망치하향조정獨게임개발사 Crytek, 폭력게임금지법통과시다른국가로옮길것 Wii Sports Resort, 발매 2주만에유럽판매량 60만장돌파英애니메이션엔진업체 NaturalMot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콘솔게임기업체, 2013년온라인매출 87억달러에달할전망 Take-Two, 게임유통아웃소싱개시 Warner Bros., 신규 IP 창출에전력선언게임디지털다운로드, 2020년까지보급어려울것 MS, 캐주얼게임마케팅대규모투자캐주얼게임업

( ) (KOCCA ) (KOCCA ) KOCCA tel

<4D F736F F D20BBEABEF7BAD0BCAE5FBEF7C1BE2DBBEABEF7BAD0BCAEB8AEC6F7C6AE E646F63>

피트니스게임, Wii Fit 인기에힘입어시장출시잇따라 EA에이어 Sega도 Wii 기반피트니스게임출시예정 Wii Fit 의기록적인판매량에힘입어, EA는 Wii 전용피트니스타이틀 EA Sports Active 를출시했고, Sega 역시올여름출시예정인 Daisy Fuent

英정부, 세제혜택등게임산업진흥정책검토中英게임산업의위협요인 3가지 英정부가지난 6월 16일발간한 Digital Britain Report 에따르면높은원가, 기술력부족, 英지적재산권부족이英게임산업의위협요소로지적됨높은원가 : 자국게임업계로의투자유도를위한英정부의각종지원책에도불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2008년 MMO게임시장의 5대트렌드캐나다 Quebec 州의게임산업현황직소퍼즐과광고접목한 MMO게임등장美 New York 州, 디지털콘텐츠에과세검토중 MS, 여성겨냥한 Party 마케팅실시이용자참여형게임퍼블리싱사이트등장 EA,

글로벌게임산업 Trend 日콘솔 HW&SW 판매량 (9 월넷째주 ) Table 日콘솔 HW&SW 판매량 ( ~28) 구분항목 장르 Publisher 판매량 Nintendo DS - Nintendo 57,847 Wii - Sony 26,314 HW PSP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英게임업체 Codemasters, 2009년하반기상장준비英게임업체 505 Games, 수영선수 Phelps 소재게임개발英게임업체 Slitherine, 유럽유통파트너로 Koch Media 선정독일웹게임업체 Bigpoint, MTV

2010 년 10 월넷째주 ( ) 1. IT와타산업융합위한민관노력강화 2. 한국, IT산업분야국제표준제안건수세계 1위달성 3. 한국, 3년연속세계브로드밴드경쟁력 1위기록 4. 삼성SDS, 2011년 IT메가트렌드선정 'Smart' 와 'Social' 이핵심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日모바일게임업체, 유럽시장공략가시화 日게임업체, 유럽모바일게임시장의 5% 차지할전망日게임업체인 Capcom과 Namco Mobile이내부조직의정비를마치고, 유럽모바일게임시장공략을개시할계획이라고밝힘 이들업체들은유럽시장에서자신들의입

Microsoft PowerPoint - 04history.pptx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영국 PS3용게임판매량, 가격낮춘신규콘솔출시이후급등英 Eidos, 게임내페널티 로불법복제에맞불웹브라우저기반 MMORPG RuneScape, 누적가입자 1억 500만돌파물리엔진개발사 Havok, Capcom과제휴체결 Gamelof

Microsoft Word _1

가을 편지 정호승 가을에는 사막에서 온 편지를 읽어라 가을에는 창을 통하여 새가 날으는 사막을 바라보라 가을에는 별들이 사막 속에 숨어 있다 가을에는 작은 등불을 들고 사막으로 걸어가 기도하라 굶주린 한 소년의 눈물을 생각하며 가을에는 홀로 사막으로 걸어가도 좋다 가을

인사이트-게임도큐

<4D F736F F D205B4354BDC9C3FEB8AEC6F7C6AE5D3131C8A35FC5ACB6F3BFECB5E520C4C4C7BBC6C320B1E2BCFA20B5BFC7E2>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유럽온라인게임시장현황 사용자 3천만에시장규모 4~5억유로 Ubisoft, 여성전용게임포털출시예고英게임개발사 Blitz, 자체펀드로신진업체지원확대글로벌유통업체 OGI, 英게임업체 Oxygen 인수유럽콘솔 HW 판매순위 (10월둘째

Square Enix, 자사타이틀온라인유통플랫폼 Steam 으로제공개시 The Last Remnant, Steam 통해출시 Final Fantasy 시리즈로유명한일본게임업체 Square Enix가북미, 호주및유럽지역진출전략의일환으로 PC게임온라인유통서비스인 Steam과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글로벌게임업체들의부분유료화게임성과가시화북미아케이드게임시장에대한긍정적인전망대두클라우드기반 PC게임서비스 Gaikai, 실제플레이영상공개 EA의 NFL 라이선스독점으로인한소비자피해커 美 Michigan 大교수 EA, RPG와 MMO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러시아 MMO게임 Allods Online, 유럽에이어미국에도출시佛 Gameloft, Sega IP 기반모바일게임라이선스계약체결英 Bringham 大, 냄새나는게임기 5년내상용화계획위기의 Funcom, Age of Conan 인

제1부_ 산업계 동향 제 1 장 국내 게임시장 동향 제1절 국내 게임시장 규모 1. 전체 게임시장 규모 및 추이 년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는 7조 4,312억 원으로 추산된다. 이는 2009년 6조 5,806억 원 대비 12.9% 성장한 수치로 성장세가 이어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Koei 등일본게임업체, 전체매출의 90% 가량을여전히내수시장에의존 일본게임업체, 내수시장의존도상당히높아 Koei 등일본의유명게임업체들이전체매출의상당량을여전히내수시장에의존하고있다고게임웹진 Joystiq.com이지난 19일보도함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수년내에콘솔게임전성기끝날것 소셜게임업체 Playfish Warner Bros., 4,900만달러에 Midway Games 인수 MS, Xbox Live에양방향광고도입예고 THQ, Xbox360/PS3용모션콘트롤러적극지원방침 Di

佛 MMORPG 게임 DOFUS 유저 1,000 만돌파 프랑스유명 MMORPG DOFUS, 1,000만유저돌파프랑스의디지털콘텐츠개발업체인 ANKAMA Group이개발한유명 MMO게임 'DOFUS' 유저가 1,000만명을돌파, 유료가입자수도 150만에달하는것으로알려짐 D

정보화 산업의 발전단계 : 정보혁명의 진화 정보화 산업의 발전단계 1세기에 두 번 정도의 큰 기술혁명이 이루어져 경제성장의 원동력으로 작용 uit 시대는 정보혁명 중 인터넷 이후의 새로운 기술혁명인 컨버전스 기술이 핵심이 되는 시대 uit 시대는 정보화의 극대화와 타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MS, Xbox360 가격인하단행... 미래시장선점위한포석온라인과콘솔수년내통합될것...MS RealNetworks 게임사업, 올 2분기 3,500만달러매출올려게임유통업체 GameStop, 노르웨이, 뉴질랜드유통업체인수북미 PAX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Microsoft PowerPoint - 06genre.pptx

글로벌게임산업 Trend Activision Blizzard, 합병후첫실적공개 Activision Blizzard 합병후 3분기기대이상의실적발표지난 7월 9일합병을완료한 Activision Blizzard는합병후첫분기인 2008년 3분기실적발표에서 7억 1,100만달러

슬라이드 1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200만장판매된우크라이나게임 S.T.A.L.K.E.R, 미국퍼블리싱英유통업체매출액규모, 게임이음악을넘어서 Empire Interactive, 중동지역유통파트너로 InterFRONTIERS 선택 EU, 온라인갬블링규제논의위해미국과

애널리스트가전망하는 2009 년글로벌게임시장트렌드 2009년게임시장, 경기침체에도불구하고밝은전망전세계적인경기침체로인해불황에강하다는게임업계에서조차감원소식이잇따르고있는가운데, 2009년글로벌게임시장은혁신적인신규타이틀과초대형연작들이연이어출시되는등새로운면모를보일전망 NPD G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 1), Google TV TV, Hulu, Netflix, TV N-Screen TV,, TV, TV IPTV TV N-Screen TV, Needs TV *, (TEL)

스마트 TV 부상에따른시사점 스마트 TV 부상에따른시사점 * 1) TV TV TV TV, TV TV OS, TV, (CPU), TV TV 13 1/3, 1/2,, *, (TEL) ( ) 1) N OS

H-2 한영수

..,. Job Flow,. PC,.., (Drag & Drop),.,. PC,, Windows PC Mac,.,.,. NAS(Network Attached Storage),,,., Amazon Web Services*.,, (redundancy), SSL.,. * A

June st Issue

2012 White Paper on Korean Games 1부 산업계 동향 제1장 국내 게임시장 동향 제1절 국내 게임시장 규모 1. 전체 게임시장 규모 및 추이 2011년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는 8조 8047억 원으로 추산된다. 이는 2010년의 7조 4312억 원

목차 유럽온라인게임시장현황 유럽온라인게임시장규모 (2006 년 ~2012 년 ) 유럽온라인게임장르별시장규모및전망 (2006 년 ~2012 년 ) 유럽주요국가별 MMOG 가입자수 유럽시장진출전략 유럽온라인게임시장진출방안및고려사항 직접진출유럽온라인게임시장진출방안및고려사항

Layout 1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Nintendo 온라인서비스, 당초기대보다저조한실적 Iwata Nintendo 타이틀, 디지털다운로드실적보다소매유통우세여전 Nintendo는소매업체를통한게임타이틀판매와덧붙여온라인다운로드서비스 WiiWare와 DSiWare를각각지

'Gundam Card Builder 는자기레벨에맞춰건담과장비, 파일럿을정해서싸우는게임으로일 본전역에서큰인기를얻고있음 타개책 3: 지속적인업데이트일본아케이드게임산업은단순한네트워크화를넘어지속적인업데이트가가능한온라인게임의구조로진화하고있음 전국의게이머들과실시간대결을통해결승까

미국콘텐츠산업동향 (2012 년 22 호 ) 미국컴퓨터및비디오게임산업주요자료분석 작성취지 미국게임산업의최근현황과소비자분석자료정리 작성순서 들어가기 미국게임산업현황 사용자분석 정리및시사점 1. 들어가기 미국의평균가구는콘솔, PC 혹은스마트폰형태로최소한 1대이상의전용게임기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UGC 는향후게임시장혁신의중심이될것 Nintendo 미래엔터테인먼트는유저가창조하는능동적미디어가주도할것 Nintendo of America의 Reggie Fils-Aime 사장은지난 11월 13일 New York에서개최된게임산업투

게임카테고리결산보고서 Copyright IGAWorks

문화관광부

\\Tsclient\d\경영노트\

(Microsoft Word - Company_Indepth_ _\304\304\305\365\275\272.doc)

K-IFRS,. 2013, , 2, 3,.,.. 2

Transcription:

북미게임시장동향 콘솔시장위협하는차세대플랫폼 OnLive 등장최대게임유통업체 GameStop, 중고판매마진률 50% 에육박 Universal Pictures, 예산문제로 BioShock 게임기반영화제작중지 Activision, DJ게임발매지연공모혐의로피소 Amazon, Xbox Live에이어 Wiiware 게임도판매결제업체 Paymo, 온라인게임용모바일결제서비스출시美기술연구소 ARA, 기능성게임업체 Virtual Heroes 인수美소액결제업체 PlaySpan, SNS 소액결제업체 Spare Change 인수 TV게임업체 NTN Buzztime, 모바일스포츠정보업체 isports 인수美캐주얼게임업체 Big Fish, Grubby Games 인수 App Store 다운로드상위 25개중 12개는게임이차지美콘솔 HW&SW 판매량 (5월첫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4월넷째주 ) 북미 MMO게임이용순위 (5월둘째주 )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5월둘째주 ) 4

콘솔시장위협하는차세대플랫폼 OnLive 등장 클라우드컴퓨팅기술에기반한차세대게임플랫폼 OnLive 등장지난 3월 25일 ~27일까지미국 San Francisco에서개최된 GDC 2009 에서클라우드컴퓨팅기술에기반한차세대게임플랫폼 OnLive이발표됨 Xbox360, PS3, Wii 및 PC의기존게임기는게임기자체에서게임프로그램을실행하는데비해, OnLive 는유저측에서는전송되는화면만재생하면되기때문에, 저사양의 PC나 Mac을통해서도고사양의콘솔게임을이용할수있을뿐만아니라, OnLive 가제공하는무선컨트롤러와전용셋톱박스를이용해도 Onlive 게임서버에접속해게임을즐길수있음 OnLive는 WebTV 설립자인 Steve Perlman을비롯, Activision, Eidos 등유수의게임업체출신의개발자들이참여하여 7년여간개발한플랫폼으로, 2009년겨울정식서비스를준비중임특히 EA, THQ, Ubisoft, Codemasters, Take-Two, Warner Bros., Eidos, Atari, Epic 등유수의글로벌퍼블리셔들이 OnLive 서비스지원계약을맺고, 이들업체들의게임을공급할계획이며, 제휴사는확대될전망 OnLive는서버와게이머간의지연시간이최대 0.1초로발표했으며, 인터넷연결속도에따라게임해상도가 HD급까지지원가능한것으로알려짐현재지원가능한게임목록으로는 EA의 Mirror s Edge, Eidos의 Tomb Raider: Underworld, Warner Bros. 의 Lego Bateman 을포함한 16종의게임이있음 OnLive 서비스는약 20달러수준의기간제정액요금제로서비스가운영될것으로예상되고있음 서비스성공의전제조건인터넷을통해화면을실시간으로전송하는방식이기때문에, 인터넷연결속도및이에따른시간차가가장큰변수로작용할것으로지적되고있음 제작사측은북미가정의 71% 가 2Mbit/s 급이상의인터넷을사용하고있기때문에게임화면전송에는큰무리가없다고발표함인터넷연결속도가 1.5Mbit/s 미만일경우에는이미지품질을 Wii 수준으로낮추고, 4~5Mbit/s 이상일경우에는 HD급의이미지를전송하는등인터넷속도에따라화면품질을가변적으로조정하는기술을적용, 끊김없는게임환경을제공할수있을것이라밝힘 5

그러나일각에서는인터넷트래픽사용량이상당히많아, 이에따른서버회선임대비용을어떤식으로해소하느냐에따른사업적타당성에대한검증이필요하다는의견이제기되고있음또제작사측에서기존게임의포팅을어렵지않게할수있다고공언하고있으나, 스팀과같은온라인다운로드서비스에서도자주스팀의업데이트가있는만큼, 얼마나깔끔하게기존게임의수정없이게임콘텐츠를전달할수있는지또한성공의관건으로작용할전망마지막으로기존의월정액렌탈서비스나 MS, Sony, Nintendo와같은콘솔플랫폼사업자들의대응에따라기존소비자들의선택이달라질수있어, 이또한향후 OnLive의시장안착의변수로작용할것으로보임 www.onlive.com Shot OnLive의서비스모델과 OnLive Microconsole ( 셋톱박스와콘트롤러 ) [ 출처 ] Onlive.com 최대게임유통업체 GameStop, 중고판매마진률 50% 에육박 GameStop 의중고판매이익은신규게임기판매의 8배세계최대게임유통업체 GameStop는중고판매가지난 2008 회계연도 (2008.2.1~2009.1.31) 총매출의 23.0% 를차지한데비해, 이익에서는 42.9% 를차지해수익성이가장높은것으로나타남 2008 회계연도중고판매매출은 2억 266만달러, 이익은 9,745만달러 ( 약 1억달러 ) 로마진률이 48.1% 에육박해, 신규게임기판매 (6.1%), 신규타이틀판매 (20.9%) 에비해 2~8배가량높았음 6

특히게임액세서리 ( Guitar Hero 의기타등 ) 판매도전체매출의 14.0% 를차지하고있어규모가적지않은데다, 마진률로 33.6% 에달해수익성이높은사업이라는점도주목할만한부분중고판매매출에는중고게임기, 중고타이틀, 중고게임관련액세서리판매를포함하여합산한것임 Chart GameStop의부문별마진률 (2008 회계연도 ) 중고판매 48.1% 기타 ( 주변기기등 ) 33.6% 신규타이틀판매 20.9% 신규게임기판매 6.1% [ 출처 ] GameStop Annual Report 2008, 2009.4.1 0.0% 10.0% 20.0% 30.0% 40.0% 50.0% 60.0% Universal Pictures, 예산문제로 BioShock 게임기반영화제작중지 1억 6,000 만달러규모의 Bioshock, 예산문제로제작중단美미디어업체 NBC Universal의영화사인 Universal Pictures는 1억 6,000만달러에달하는제작비로인해美게임업체 Take Two의인기게임 'BioShock' 의영화판제작을잠정중단한것으로지난 4월 24일알려짐 Take Two는지난 2008년 5월자사인기 FPS게임 BioShock 의수백만달러규모의영화판권계약을체결했으며, 이때 Pirates of the Caribbean( 캐러비안의해적 ) 의 Gore Verbinski 감독과 Gladiator 와 The Aviator 의 John Logan 작가에게영화제작을맡기기로한바있음영화는한파일럿이비밀의수중도시 'Rapture' 에우연히불시착해그안에서벌어지는권력다툼에휘말리는내용을다루고있음 7

중단배경영화 'BioShock' 는당초 Los Angeles에서촬영할예정이었으나, 장소문제로제작비가 1억 6,000만달러까지치솟자, Universal Pictures는세금면제혜택을받을수있는미국외지역을제안, 현재 London 등의지역을검토하고있어당분간영화촬영은중단할계획인것으로알려짐 Verbinski와스튜디오스태프는영화제작이전면중단된것은아니라고단언했으며, 실제로 Verbinski는 'BioShock' 를자신의회사인 Blind Wink에서제작하고자, 'Pirates of the Caribbean 4편 의감독자리도고사한바있다고밝힘제작진은 'BioShock' 가천문학적인제작비문제로인해전면백지화되었던 'Halo' 의전철을밟진않을것이라고밝힘 www.universalpictures.com www.take2games.com Activision, DJ 게임발매지연공모혐의로피소 Genius Products, 자사 DJ게임발매지연공모혐의로 Activision 고소美게임퍼블리셔 Genius Products와 DJ 장비전문업체 Numark는 Activision이자체적으로개발하고있는 DJ게임 DJ Hero 의유력한경쟁작으로평가되는 'Scratch: The Ultimate DJ' 의개발을지연시키기위해, 'Scratch: The Ultimate DJ' 개발사 7 Studios를지난 4월 16일인수했다며 Activision을 LA 고등법원에고소한것으로알려짐 美 DVD/ 비디오유통업체 Genius Products 는지난 2008년 2월 26일, 7 Studios 의 Scratch: The Ultimate DJ 게임퍼블리싱계약을체결해처음으로게임퍼블리싱사업에진출 Activision 의인수의도를둘러싼논쟁 Genius에따르면, Activision은 Scratch: The Ultimate DJ 게임이 Guitar Hero 시리즈로자체개발하고있는 DJ게임 DJ Hero 에비해상품성이좋은데다개발도빨라, 이를인수하려는제의를해왔지만거절했다고밝힘 Genius가인수제의를거절하자 Activision은영화기반게임개발사 Brash Entertainment의파산으로 58만 1,000달러규모의부채를떠안는등자금난에시달리던 Scratch: The Ultimate DJ 의개발사 7 Studios에직접인수제안을했으며, 결국지난 4월 16일최종인수에합의 8

Genius는 7 Studios가인수를전후로하여예정된개발일정을늦추고, 의도적으로코드및게임콘트롤러정보를인수완료이후에는전에없던추가개발비를요구하는등악의적으로개발을지연시키고있다고주장 'Scratch: The Ultimate DJ' 는힙합리듬게임으로, 턴테이블형콘트롤러를실시간음악에맞춰조작하는형태의게임이며, 지난해 Activision이인수한 FreeStyleGames의 'DJ Hero' 역시턴테이블형콘트롤러를선보일것으로알려짐그러나 Activision은인수를통해자금난에시달리는 7 Studios에원활한자금을공급했을뿐이며, 이번소송은발매지연책임을회피하는시도에불과하다며일축 Genius Products와 Numark는현재실질적, 잠재적손해배상청구에추가로, 'DJ Hero' 의전량회수를법원에요청했으나, LA 고등법원은이를기각했음 www.sevenstudios.com www.numark.com www.geniusproducts.com Amazon, Xbox Live 에이어 Wiiware 게임도판매 Amazon, 포인트카드와특정게임의코드판매세계최대온라인쇼핑몰 Amazon이지난 2월 PC용캐주얼게임다운로드서비스를제공한데이어, Xbox Live Arcade와 Wii Ware와같은콘솔온라인게임의판매서비스를지난 4월 8일과 22일각각개시 Xbox Live Arcade의경우 2가지구매방식을지원하는데, 첫째는게임을구매할수있는포인트카드를판매하는것이며, 둘째는특정게임의코드를판매해, 구매자가 Xbox Live Arcade에접속, 코드번호를입력함으로서게임을구매할수있도록하는방식이있음 WiiWare의경우도, 게임을구매할수있는포인트카드방식과특정게임을구매할수있는코드를판매하는방식을제공함 WiiWare의경우, 2,000 포인트카드는 19.49 달러에, World of Goo 의경우에는 14.99 달러에판매하고있으며, Xbox Live Arcade의경우 1,600 포인트카드는 9.99 달러에, Peggle 은 10 달러, Doom 은 5 달러에각각판매되고있음 9

향후전망 Amazon은지난 2월캐주얼게임에진출한데이어, 지난 3월중고게임판매사업에진출한데이어, 지난 4월콘솔온라인게임의오프라인판매 ( 포인트카드와코드판매를통한 ) 사업에도진출하여, Amazon의공격적인게임유통사업진출의지를확인할수있음 Amazon은강력한고객충성도와방대한이용자규모를바탕으로그동안서적뿐만아니라, 완구, 가전, 컴퓨터, mp3 이르는다양한시장에서성공적으로진출해온경험이있어, 콘솔온라인게임다운로드시장에서도상당한파급효과를일으킬것으로전망됨특히오프라인을통해콘솔온라인게임을판매하는방식은처음으로시도된것이어서, 콘솔온라인게임에대한인지도를높여기존콘솔온라인게임시장의파이를키우고, 이키워진파이를장악할가능성이높음이같은콘솔온라인게임의판매가유럽으로확장시행될지는아직결정되지않았으나, mp3 음원판매사례처럼어느정도매출이발생할경우, 유럽시장에서도같은판매서비스가제공될것으로예상됨 www.amazon.com 결제업체 Paymo, 온라인게임용모바일결제서비스출시 모바일결제업체 Paymo, 미국시장겨냥한결제서비스출시모바일결제업체 Paymo는美이동통신사업자인 AT&T, T-Mobile, Virgin Mobile과제휴를맺고 1억명규모의미국시장에서모바일결제서비스를지난 5월 10일개시 이로써 Paymo는전세계 45개국에 20억명을대상으로모바일결제서비스를제공하게됐으며, 온라인게임과 SNS 서비스에서주로이용되고있음이용자는각웹사이트의 Paymo 버튼을클릭한후물품구매와휴대폰인증절차를거치면돈을지불하게되며, Paymo로지불한금액은통장에서바로이체되거나, 익월휴대전화요금에추가되며, 매월사용가능한금액한도는 100달러임모바일결제사업자로는 Paymo 외에도 MobillCash와 Zongo가있으나, 지원대상국수가 15~16개에그쳐, Paymo에비해상대적으로작은편 Zongo의경우북미와유럽의 15개국에진출해있으며, 미국에서는 9개이동통신 10

사업자와제휴를맺고있어, 미국에서는 Paymo에비해지원범위가넓음 MobillCash의경우, 북미와유럽뿐만아니라, 인도, 남아공까지 16개국에진출해있음반면 Paymo의경우, 남미, 아시아, 아프리카, 동유럽을포함한다양한소외시장에대한모바일결제를지원하고있음 모바일결제시장의가능성시장조사업체인 Juniper Research에따르면, 2008년북미모바일결제시장규모는 530만달러에달하며, 2013년에는 5,490만달러로성장할것으로전망했으며, 전세계시장규모는 3조달러에육박할것으로전망 현재전세계인터넷사용자중 70% 가신용카드미보유자이지만휴대전화이용인구는 30억명에달해, 신용카드가없거나, 온라인에서카드사용을원치않는소비자를겨냥한모바일결제서비스가각광받을전망그러나모바일결제의수수료가최소 33% 이상으로상당히높아, 본격적인활성화의걸림돌이되고있음 www.paymo.com www.zong.com www.mobillcash.com 美기술연구소 ARA, 기능성게임업체 Virtual Heroes 인수 Hilton 호텔훈련게임개발사 Virtual Heroes 인수세계적인물리과학연구 / 개발업체인 Applied Research Associates(ARA) 가기능성게임개발사인 Virtual Heroes, Inc를지난 4월 17일인수한것으로알려짐 이번인수에따라 Virtual Heroes는 ARA의시스템 / 영업부서에통합되며직원들은종전과같이現사무소 (North Carolina의 Research Triangle Park에소재 ) 에서근무할예정 2004년시뮬레이션업계전문가들에의해설립된 Virtual Heroes는 Hilton Garden Inn Ultimate Team Play ( 호텔경영 / 훈련게임 ), Pamoja Mtaani (AIDS 예방 / 교육게임 ), America's Army 시리즈 (FPS 군사게임 ) 등다수의기능성게임프로젝트에직 / 간접적으로참여한바있으며, 최근에는 NASA의의뢰로우주탐험게임인 Astronaut: Moon, Mars & Beyond ( 향후출시예정 ) 개발에착수하기도했음 11

인수배경및향후계획이번인수에대해 ARA의 Neil Higgins CEO는 창조적기술력을지닌 Virtual Heroes와의합병을통해향후여러측면에서새로운가능성으로이어질것 이라며 Virtual Heroes Advanced Learning Technology (A.L.T.) Platform과 Virtual Heroes HumanSim 기술 ( 의료훈련 / 교육 ) 발전을위해지원을아끼지않을것 이라고밝힘 Virtual Heroes의 Jerry Heneghan CEO 역시 이번합병을통해다양한신규상품개발을위한바탕을마련, Advanced Learning Technologies 분야를선도할수있을것 이라며 ATR과의잠재적시너지를강조 Virtual Heroes의제품군에는 Zero Hour: America's Medic and HumanSim ( 의료과학및약물반응시뮬레이션 ) 과같은의료관련애플리케이션도포함돼있으며, ARA은 Virtual Heroes의의료교육분야입지를향후더욱확대할계획 www.ara.com www.virtualheroes.com 美소액결제업체 PlaySpan, SNS 소액결제업체 Spare Change 인수 PayByCash 에이어, Spare Change 도인수가상아이템결제업체인 PlaySpan이지난해 7월 16일 PayByCash를인수한데이어, 소액결제서비스회사인 Spare Change Payments을지난 4월 21일인수, 소액결제 (microtransaction) 으로총칭되는온라인소액결제시장에 업계통합 이가시화되고있음 PlaySpan은수백여개의콘솔게임및가상세계서비스와의제휴를통해가파른성장세를보이고있으며, 지난 2월에는 Easton Capital Group, Menlo Ventures, Novel TMT Ventures, STIC 등으로부터 1,680만달러의투자 (series B) 도유치한바있음 인수배경 : 게임에서 SNS로확장 PlaySpan이 Spare Change를인수한것은최근 SNS 서비스업체들이광고중심의수익모델을탈피하려는노력을적극적으로기울이면서, 게임등 SNS기반애플리케이션의소액결제가활성화되고있기때문 Spare Change는최근 Facebook, MySpace, Bebo 등 700여개 SNS 사이트에소액결제솔루션을제공해, 올결제대금총액이 3,000만달러에육박할것으로전망됨 12

PlaySpan가 PayByCash( 결제서비스 ) 와 PayByCash의선불카드 Ultimate Game Card를통해거둬들이는매출이 5,000만달러임을감안하면, SNS가매력적인플랫폼으로부상하고있음을반증 PlaySpan이 SNS 기반소액결제에서성공하기위해서는여타결제서비스와마찬가지로선두주자의이점을적극활용해규모의경제를빠르게구축하는것이중요함이미 PayPal, Facebook, MySpace 등의대형업체들이자체적인결제서비스계획을추진중이고, Zuora( 온라인결제서비스업체 ) 와 Zong( 모바일결제시스템 ) 에이르는여타신생업체들의도전도만만치않을전망 corp.playspan.com www.sparechangeinc.com www.paybycash.com www.ultimategamecard.com TV 게임업체 NTN Buzztime, 모바일스포츠정보업체 isports 인수 NTN, 모바일로의플랫폼확장위한인수단행美 TV게임업체 NTN Buzztime은모바일스포츠정보제공업체인 isports를지난 4월 24일인수 NTN Buzztime은미국 (87%), 캐나다 (12%), 영국 (1%) 에서식당, 바등에비치된 TV용게임을개발 유통하는업체로서, 게임에는퀴즈게임, 스포츠게임, 턴방식의당구 / 골프게임, 포커게임등을제공하고있음 isports는스포츠경기의주요현황, 실시간득점현황, 스포츠관련퀴즈게임을모바일로제공하는업체구체적인인수조건은공개되지않음 인수배경 NTN Buzztime은이번인수를통해 TV에서모바일 / 웹으로의플랫폼확장을도모할뿐만아니라, TV용콘텐츠자체의차별화도도모할수있을것으로기대 isports의설립자이자 CEO였던 Nick Glassman은 NTN의기술 / 상품담당부사장 (EVP: Executive Vice President) 에올랐으며, 공동창업자인 Kartik Ramachandran은신사업담당부사장이나 CSO(Chief Strategy Officer) 를맡을것으로알려짐 www.buzztime.com www.iphsports.com 13

美캐주얼게임업체 Big Fish, Grubby Games 인수 Big Fish Games, Grubby Games 인수통해신규브랜드출시할예정美캐주얼게임업체 Big Fish Games는같은캐주얼게임업체인 Grubby Games를 5명의인력을포함해지난 4월 30일인수 Grubby Games는 Professor Fizzwizzle, Fizzball, Increditbots 와같은캐주얼게임을개발한업체이며, Big Fish Games의 Vancouver 스튜디오로합병돼, 조만간신규브랜드로출시될예정 매출절반차지하는해외시장, 적극공략할계획 Big Fish Games의 CEO인 Jeremy Lewis는 IT전문사이트인 TechFlash와의인터뷰를통해, 향후 3년간캐나다와아일랜드의신설스튜디오인력으로 100명규모의채용을단행할것이라고밝힌바있음 Big Fish Games는지난 2008년전년대비 20% 증가한 8,500만달러의매출을올린주요캐주얼게임업체로서, 지난해 9월 8,330만달러의대규모투자를유치, Vancouver Studio를설립하고지난 4월초에는아일랜드에진출하는등공격적인전략을펼쳐왔음이는현재 Big Fish Games 매출의절반이상이미국이아닌해외에서발생하고있어, 이같은해외진출전략은계속될전망 Big Fish Games는 350명의직원을두고있으며, 1일최대 150만개의캐주얼게임을판매하는것으로알려짐 www.grubbygames.com www.bigfishgames.com App Store 다운로드상위 25 개중 12 개는게임이차지 App Store 에서가장인기있는콘텐츠는 게임 시장조사업체인 comscore가지난 2월발표한 Apple App Store 보고서에따르면 App Store 다운로드상위 25개중 12개는게임콘텐츠인것으로나타났으며, Entertainment (4개), Social Networking (3개), Music (2개) 등이뒤를이었음 14

다운로드순위 1위를차지한것은 Tapulous의 Tap Tap Revenge 게임으로, 32% 의유저가다운로드받은것으로알려짐이는 ipod Touch와 iphone 유저에게게임기능이가장인기를끌고있는것으로해석할수있음 Hangman 과 Pacman 등의고전게임을비롯하여 Cube Runners, Crazy Penguin Catapult 등의다소복잡한게임에이르기까지다양한게임이다운로드되고있는것으로나타남한편, Facebook, MySpace 등 Social Networking 애플리케이션다운로드가꾸준히상위권을유지하고있어휴대기기를통한 Social Networking Service 활용도가높은것으로분석됨 www.comscore.com Table App Store 다운로드상위 25 개애플리케이션 (2009 년 2 월기준 ) 순위 애플리케이션 점유율 분류 개발사 1 Tap Tap Revenge 32% Games Tapulous 2 Backgrounds 27% Entertainment Stylem Media 3 Touch Hockey: FS5 26% Games FlipSide5 4 Facebook 26% Social Networking Facebook 5 Pac-Man 24% Games Namco 6 ibowl 24% Games SGN 7 MySpace Mobile 23% Social Networking MySpace 8 Google Earth 22% Travel Google 9 Labyrinth 22% Games Codify AB 10 Pandora 21% Music Pandora Media 11 AIM 19% Social Networking AOL 12 Flashlight 19% Utilities John Haney 13 Virtual Zippo Lighter 18% Lifestyle Moderati 14 Movies 18% News Flixster 15 Hangman 18% Games Jamsoft 16 Bubblewrap 18% Entertainment Orsome Software 17 Lightsaber Unleashed 17% Entertainment Lucasfilm 18 Shazam 17% Music Shazam Entertainment 19 Mazefinger 16% Games Ngmoco 20 Cube Runner 16% Games Andy Qua 21 Sol Solitaire 15% Games Smallware 22 Crazy Penguin Catapult 15% Games Digital Chocolate 23 Topple 15% Games Ngmoco 24 Sudoku 14% Games Mighty Mighty Good Games 25 Remote 13% Entertainment Apple [ 출처 ] comscore, 2009.2 15

美콘솔 HW&SW 판매량 (5 월첫째주 ) Table 美콘솔 HW&SW 판매량 (2009.4.26~5.2) ( 단위 : 대 ) 구분 항목 Publisher 판매량전주대비누적판매량 DS Nintendo 153,364-17% 34,861,711 Wii Nintendo 100,377-6% 23,033,215 HW Xbox360 Microsoft 60,471-6% 17,319,470 PlayStation 3 Sony 37,042-5% 8,506,184 PlayStation 2 Sony 30,940-5% 50,238,923 PSP Sony 29,986-3% 16,748,870 Wii Sports (Wii) Nintendo 100,377-6% 23,033,215 Pokemon Platinum (DS) Nintendo 80,972-32% 1,573,260 Wii Fit (Wii) Nintendo 78,959-6% 7,719,415 X-Men Origins: Wolverine (X360) Activision 68,208 신규 68,208 SW Mario Kart Wii (Wii) Nintendo 48,332 5% 6,717,445 Wii Play (Wii) Nintendo 43,487-1% 12,050,328 X-Men Origins: Wolverine (PS3) Activision 43,304 신규 43,304 New Super Mario Bros (DS) Nintendo 35,217 4% 6,790,466 Halo 3 (X360) Microsoft 32,599 10% 6,903,673 Call of Duty: World at War (X360) Activision 30,460 3% 3,854,802 [ 출처 ] VG Chartz 美 PC 게임판매순위 (4 월넷째주 ) Table 美 PC 게임판매량 (2009. 4. 19~2009. 4. 25)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1 World Of Warcraft: Wrath of the Lich King MMORPG Blizzard 2 The Sims 2 Double Deluxe Simulation EA Maxis 3 World Of Warcraft Battle Chest MMORPG Blizzard 4 Left 4 Dead FPS Valve 5 Empire: Total War RTS Creative Assembly 6 Demigod RTS Gas Powered Games 7 Company of Heroes: Tales of Valor RTS Relic 8 World Of Warcraft MMORPG Blizzard 9 Spore Simulation EA Maxis 10 The Sims 2 Apartment Life Exp. Pack Simulation EA Maxis [ 출처 ] NPD Group 16

북미 MMO 게임이용순위 (5 월둘째주 ) Table 美 MMO 게임일일총이용시간 (2009. 5. 9 기준 ) 순위 게임명 퍼블리셔 이용시간 1 World of Warcraft Blizzard Entertainment 375252 2 Guild Wars NCsoft 27030 3 Silkroad Online Joymax 22959 4 Eve Online CCP 14996 5 CABAL Online Game-Masters/OGPlanet 13413 6 The Lord of the Rings Online Turbine 12051 7 Warhammer Online EA Games 9807 8 Runes of Magic Frogster Interactive Pictures AG 8823 9 MapleStory Nexon 8602 10 Perfect World Cubinet/Game-Master 7969 [ 출처 ] Xfire.com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5 월둘째주 ) Table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2009. 5. 9 기준 ) 구분순위게임명 퍼블리셔 장르 가격 ($) 1 Bloons Digital Goldfish Puzzle 0.99 2 StickWars John E. Hartzog Action 0.99 3 Flight Control Firemint Action 0.99 유료 무료 4 Myst Cyan Worlds Adventure 5.99 5 ihunt 3D JOHN MOFFETT Simulation 0.99 6 TOP GUN Paramount Arcade 1.99 7 World Cup Ping Pong Skyworks Arcade 0.99 8 Wolfenstein 3D Classic Id Software Action 1.99 9 Bejeweled 2 PopCap Games Family 2.99 10 Ouch! Hondune Games Action 2.99 1 Pee Monkey Toilet Trainer Exoweb Labs Action - 2 METAL GEAR SOLID Touch Lite Konami Action - 3 Lemonade Tycoon Electronic Arts Simulation - 4 World Cup Ping Pong Lite Skyworks Arcade - 5 Ouch! Lite Hondune Games Action - 6 Pocket Tanks Blitwise Productions Family - 7 Cooking Mama Lite TAITO Corporation Action - 8 PapiMissile Sunflat Action - 9 imob 25 Respect The Godfather Adventure - [ 출처 ] Apple.com 10 Mini Golf 99 Holes Digital Chocolate Action -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