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청소년이취약한이유 가해지는 loading 혹은 pressure and stress Novelty seeking & risk-taking behavior Gateway drug? 미국-대마초, 한국-흡연 ( 김경빈, 2001) Legal problem Developmental trajectory 3
가족으로부터의독립 정체성의미확립 새로운정체성의 실험과탐색 새로운또래관계, 사회적관계에 대한열망, 친숙함에대한열망 새로운감각적 자극의추구 잦은좌절과제한, 정서적격동 4
초 4 10 중 1 13 전두엽의피질두께가빠르게증가. 13 살에증가속도가피크를이룬다. Shaw et al. nature 2006 청소년은감정및보상을조절하는영역과인지기능을담당하는뇌영역의발달속도가다르다. Somerville et al. 2010 Konrad et al. 2013 5
약물을쓰는미국청소년에비해 유기용매제 ( 부탄가스, 시너, 본드 ), 진해거담제 ( 러미나 ), 항히스타민제 ( 아빌 ) 사용흔함 알코올, 흡연이가장큰문제 여성급증 최근유기용매제대신엑스터시같은합성마약을 사용하기시작 김헌수와김현실, 2002 6
7
8
9
단계이론 stage theory 초기에는좀더흔하게사용되는낮은단계의물질부터사용되고점차높은단계의물질로옮겨간다. 합법물질인알코올이나, 담배가먼저사용되고대마초를거쳐다른비합법적물질을사용하게된다. 관문이론 gateway theory 대마초의사용이비합법적인물질사용을유도한다고가정한다. 대마초사용자는나름사회화가되어다른비합법적물질사용에긍정적인태도를갖게된다. 10
+ Textbook reviews of substancerelated and addictive disorders Most prevalent psychiatric disorder (9 to 12 years old) (Copeland et al., 2011) Early initiation~ predict later substance problems Substance use is not SUD, even in young teens. Comorbid disorder 60-80%, Conduct disorder; 30-50%, ADHD; 15-25%, MDD; 15-25% Anxiety disorder(riggs, 2003) Bipolar disorder and psychotic disorder(kavanagh et al., 2004; Goldstein & Bukstein, 2010) 11
Targeted setting and group School-based interventions~ rather weak (Faggiano et al., 2007) Family-based interventions 부모의양육방식, 규칙과경계의설정, 지도감독의강화, 합리적이고일관성 있는대응방식, 보상 Strengthening Families Program : USA 2 시간 group, 14 회기 School-based programs 사회적역량, 의사소통, 거절의기법, 위험한상황에대한인지와회피, 물질관련위험과위해에대한교육, 극복에의믿음 The Life Skills Training Program : 7(12세 ), 8, 9학년에시행, 12학년에평가 The Unplugged program : 매주 1시간씩, 12회기, 12-14세학생대상, 18개월후평가 The Good Behavior Game : student s target bahavior, team scores/reward, 시행자없이지속되지는않음 Other programs Drug education : 단독으로는물질사용행동을감소시키지는않음 The Drug Abuse Resistance Education program 12
다음중 2 개이상만족할시 substance problem 을시사 CRAFFT C car: 본인이물질사용상태에서운전 / 운전하는차량에동승? R relax: 기분의전환, 호전을위해물질사용? A alone: 혼자서물질사용? F friend: 술을비롯한물질사용장애를가진가족및또래? F forget: 물질사용상태에서한일에대해잊거나후회? T trouble: 물질사용중문제를유발? 13
Treatment modality Strengths of existing literature Weakness of existing literature Determination Brief strategic family therapy 1,2,4,7,11 1,2,3 Probably efficacious Behavioral family therapy 1,2,6,7,8 2,4 Probably efficacious Multidimensional family therapy 1,3,4,5,6,7,8,9 Well established Multisystemic therapy 1,2,7,8,10 4 Probably efficacious Functional family therapy 1,3,4,5,7,8,9,10 Well established Cognitive behavioral therapy-individual 1,3,5,6,7,8 Well established Cognitive behavioral therapy-group 1,3,7,9,10 5,6 Well established Strengths 1) 임상적으로의미있는수준의물질사용감소, 2) 단일연구에서조사되거나재현됨, 3) 독립된연구팀에서수행됨, 4) 잘선별된연구대상자, 5) 비교적큰대상자집단, 6) 양호한물질사용측정법, 7) 특수하게고안된지침, 8) 순응감시, 9) 적절하고충분히긴추적관찰, 10) 넓게산재함, 11) 높은비율의 Hispanic families Weakness 1) small effect size, 2) Small sample, 3) 제한된비교상태, 4) 독립된집단에서재현되지않음, 5) 고려할만한실패점을내포, 6) 치료기간의다양성 14
흡입제중독이인터넷중독으로대치되었다. 4 대신문게재사건숫자의변화 ( 이영식 2014, 시공사 ) 15
행위중독으로개념확대 ( 도박, 쇼핑, 게임등 ) 물질중독 ( 술, 담배등 ) 행위중독역시물질중독과마찬가지로갈망, 집착, 내성, 금단, 기분변화, 충동조절의실패, 사회생활의문제발생등의증상발생 16
인터넷중독 게임중독 ( 한국 ) DSM-IV (2000) 충동조절장애를차용 Goldberg(1996) & Young(1996) 광의의 중독 개념물질의존 행위중독 ( 인터넷중독 ) PEUM (Pathological Use of Electronic Media) (Pies 2009) 과도한컴퓨터사용 (problematic computer use or pathological computer use) 중독 몰입 ( 집착 )-Davis(2001) DSM-V (2013) 인터넷게임장애 ( 향후진단가능성 ) 17
프로게이머 게임중독자 가설 : 중독뇌는대상회가조절기능을잃는것 Han DH & Perry F. Renshaw 2012 J Psych Res 18
전반적인정서행동상의 인터넷중독과비슷한양상 손상이증가 스마트폰에중독된정도가 높을수록 스마트폰중독정도와한국형청소년자기행동 평가척도와의상관성에대한연구 (2012) 대구가톨릭대학교정신건강의학과연구팀 19
인터넷 중독 청소년의전반적인 정서와행동의문제 스마트폰중독 한국청소년정신병리와스마트폰중독및인터넷중독의상관성 (2013) 대구가톨릭대학교정신건강의학과연구팀 20
청소년들은대개자발적으로치료받으러 오지않으며, 종종가정, 학교, 법정으로부터 강제적으로의뢰 치료에적대적이거나 약물사용경험을 축소해서보고 치료를위해서청소년자신과 가족모두가참여하는게 바람직함 외래치료 vs. 입원치료 만성재발고려 21
동기치료 인지행동치료 가족치료 가정방문 약물치료데이터는 많지않으나, 실제로 약물치료를시도하는 지역사회 행동강화치료 약물치료 빈도는훨씬높다. 특히동반질환에대한약물치료시행 22
우측미상핵 좌측중간전두고랑
상대적으로취약가정의청소년들이 인터넷중독의문제에더위험하게 노출되어있는현실 부모가컴퓨터를잘모르면청소년들의문제자체를잘파악하지도못하고따라서해결하지도못한다는것. 부모만큼좋은선생님은 없기때문 25
Naltrexone, Acamprosate, Disulfiram 청소년을대상으로한연구근거가부족 UK NICE guidance : naltrexone and acamprosate Alcohol Methadone : 16-21 세에서안정성의 Opioid agonist 근거를보인연구 (Lehmann, 1976), 사용빈도는낮음 Bupronorphine : 12 주사용 시 6,9,12 개월에효과를보인 연구 (Woody et al., 2008), 장기예후를바꾸지는못함 Naltrexone, 청소년을대상으 로한연구근거는부족 Opioid antagonist Nicotine Nicotine replacement therapy, bupropion, verenicline Varenicline : 자살율, 기분변화, 심혈관계변화를초래 26
27
청소년집단 프로그램 - 인터넷 게임중독 예방교육 부모교육및부모상담 28
게임과몰입관련척도로선별검사및면담 일반상담군 병원치료군 대구가톨릭 Wee 센터 대구가톨릭대학교의료원정신건강의학과 센터방문접수면접 의사개별및가족면담 Mild Moderate Severe Mild Moderate Severe 예방교육 - 대상자교육 - 가족교육 상담프로그램 - 대상자상담 - 부모상담 병원의뢰임상심리사 : 심리평가, 신경인지평가사회사업가 : 가족평가, 연관척도실시필요시자기공명영상, 뇌파등뇌기능평가, 공존질환평가 대상분류에따른상담및치료프로그램흐름도 Moderate 단계 / Severe 중공존질환이심하지않는경우 공존질환정도여부 Severe 단계 /Moderate 중공존질환이심하지않는경우 외래치료 - 정신치료, 가족치료, 약물치료 입원치료 - 정신치료, 가족치료, 약물치료 29
예비 -2015. 03. 16~04. 20( 매주월 ) 16:00~17:00 1 기 -2015. 09. 23~10. 28( 매주수 ) 16:00~17:00 2 기 -2015. 11. 04~12. 09( 매주수 ) 16:00~17:00 프로그램소개 및목표설정 명화로만나는 생각의변화 신체화로표현한 스트레스관리 스케치활동을 통한스트레스 관리 미술로함께하는 가족과의관계 회복 UCC 제작및 작품발표회 2015. 04. 29~06. 03( 매주수 ) 16:00~17:00 프로그램소개 및목표설정 타악기로만나는 생각의변화 음악적리듬을 통한스트레스 관리 음악연주를 통한스트레스 관리 음악공연을 통해가족과의 관계회복 UCC 제작및 작품발표회 30
프로그램소개 및목표설정 명화로만나는 생각의변화 신체화로표현한 스트레스관리 스케치활동을 통한스트레스 관리 미술로함께하는 가족과의관계 회복 UCC 제작및 작품발표회 31
프로그램소개 및목표설정 명화로만나는 생각의변화 신체화로표현한 스트레스관리 스케치활동을 통한스트레스 관리 미술로함께하는 가족과의관계 회복 UCC 제작및 작품발표회 32
프로그램소개 및목표설정 타악기로만나 는생각의변화 음악적리듬을 통한스트레스 관리 음악연주를 통한스트레스 관리 음악공연을 통해가족과의 관계회복 UCC 제작및 작품발표회 33
게임의양면성, 게임하는이유 알기 각반교실에대안활동품목제공 ( 보드게임, 아이클레이, 서적 ) 게임과몰입위험성인식 / 대안활동탐색및약속문작성 2015.5.12( 화 ) 오전 9:50~10:30 각반 40 분씩 모둠별활동 PPT 와영상을통 한강의 34
게임과몰입현상과게임과몰입힐링센터의운영 ( 경북권게임과몰입힐링센터최태영센터장 ) 게임산업및문화의이해 (NHN 엔터테인먼트금경환차장 ) 인터넷, 게임, 스마트폰과몰입예방을위한프로그램 ( 팀원조주희, 이안나 ) 35
기존게임과몰입힐링센터치료전문병원의예방및정신사회치료프로그램취합 2015. 4.1 학교현장및학생상담센터등에서사용할수있는프로그램논의 2015. 4.15 학생을대상으로 스마트폰사용일지 활용에따른논의 2015. 5.20 스마트폰 사용일지 초안완성 36
Hyuk Lee, Min Jae Seo, Tea Young Choi Department of Psychiatry,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School of Medicine, 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 (In press), 2016 자가일지작성은청소년스스로자신의인터넷 게임이용내역을기입하고이에대한평가를작성하면서, 중독행위조절에대한동기강화및가족교육을통한부모의치료적협력을도모하는방식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