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Note 217.4.3 엔씨소프트 (3657) 매수 ( 유지 ) 목표주가 : 37, 원 ( 유지 ) Stock Data KOSPI(3/31) 2,16 주가 (3/31) 35, 시가총액 ( 십억원 ) 6,688 발행주식수 ( 백만 ) 22 52 주최고 / 최저가 ( 원 ) 316,/218, 일평균거래대금 (6 개월, 백만원 ) 45,964 유동주식비율 / 외국인지분율 (%) 84.3/42.2 주요주주 (%) 국민연금 12.5 김택진외 7 인 12. 주가상승률 1 개월 6 개월 12 개월 절대주가 (%) 11.3 3.2 2.3 상대주가 (%p) 8. (2.5) 12.1 12MF PER 추이 25 2 15 1 5 ( 배 ) 12MF PER ( 좌 ) Apr-14 Apr-15 Apr-16 자료 : WISEfn 컨센서스 엔씨소프트주가 ( 우 ) ( 천원 ) 4 35 3 25 2 15 1 5 NDR takeaways 수요대비부족한모바일 MMORPG 공급순조로운모바일게임시장진입우리는엔씨소프트와미국내 15개기관들과의 NDR을지난 3월 28일부터 3일간진행했다. 우려로작용했던 리니지 1 매출감소보다는 리니지 M 을포함한향후모바일게임전략에대한질문이주를이루었다. 향후성장성이제한적인온라인게임보다는시장성장여력이풍부하고 PC 대비 ARPPU(Avereage revenue per paying user) 가높은모바일MMORPG를통한성장에대한관심이높았다. 한편리니지 IP 기반의 리니지레볼루션, 자체개발작인 리니지 RK, 퍼블리싱게임인 파이널블레이드 가연이어흥행에성공함에따라엔씨소프트모바일역량에대한기대감이커진것으로파악된다. THAAD 영향에따른중국진출지연도낮은중국매출비중과 리니지 RK 에대한낮은기대감을감안할때부정적인영향은제한적일것으로예상한다. 수요대비부족한모바일 MMORPG 공급 리니지레볼루션 은언리얼 4 엔진을활용한화려한그래픽과모바일게임시장트렌드로자리잡은자동조작기능탑재를통해국내모바일 MMORPG 시장개화를이끌었다. 이로인해모바일 MMORPG 시장에대한수요가급격히증가했으나이를충족시켜줄공급은아직제한적인것으로판단된다. 따라서국내개발사가개발한두번째게임인 리니지 M 대한수요는여전히충분하다. 리니지레볼루션 이용자중 리니지 1 을플레이한이용자비중은 3% 미만으로 리니지 M 은기존온라인게임이용자들을기반으로한견조한이용자층을확보할수있을전망이다. 주요타겟이용자는 2~3대보다는 리니지 1 에익숙한장년층으로 리니지레볼루션 대비떨어지는그래픽이성패여부에미치는영향도비교적낮을것으로예상한다. 반면 3차티저영상을통해공개된아이템거래기능은아직모바일에서구현되지않은기능으로기존게임들과의차별점으로작용할전망이다. 연이은성공에따른모바일게임시장내영향력확대우려와는달리모바일게임시장내엔씨소프트의순항이계속되고있다. 리니지 RK 는부정적인초기반응에도국내양대마켓매출순위 1위를기록했으며퍼블리싱게임인 파이널블레이드 와스포츠게임인 H2 의결과또한기대치를상회했다. 이로인해 리니지 M 흥행에대한기대치도지속확대되고있으며 리니지 M 이흥행할시하반기출시될 아이온모바일 등에대한기대감도커질전망이다. 즉 리니지 M 출시이후모멘텀공백에대한우려가빠르게축소될것이다. 한편연이은성공에따른영향력확대로 1) 유명 IP, 2) 퍼블리싱게임, 3) 고급개발인력확보도보다용이해질전망이다. 김성은 3276-6158 askim@truefriend.com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EPS 증감률 EBITDA PER EV/EBITDA PBR ROE DY ( 십억원 ) ( 십억원 ) ( 십억원 ) ( 원 ) (%) ( 십억원 ) (x) (x) (x) (%) (%) 215A 838 237 165 7,633 (33.7) 272 27.9 13.7 2.6 1.6 1.3 216A 984 329 272 12,783 67.5 361 19.4 12.3 2.7 14.9 1.5 217F 1,297 482 391 18,416 44.1 511 16.6 1.6 2.8 19.1 1.8 218F 1,479 573 465 21,97 19. 64 13.9 8.4 2.4 19.3 2.2 219F 1,736 716 58 27,35 24.6 748 11.2 6.3 2.1 2.5 2.7 주 : 순이익, EPS 등은지배주주지분기준
엔씨소프트 (3657 3657) PC 게임부문또한안정적인수준유지할전망 리니지 1 매출은 2분기부터정상화될전망이다. 드래곤보물상자매출이반영되지않음에따라 1분기매출은부진할것으로예상되지만연초하락했던트래픽이 3월을시작으로회복세에접어든것으로파악되며특정아이템의가격하락또한트래픽의급격한감소를의미하지는않는다. 리니지 1 을포함한기존 PC 게임들의 217년매출액은전년수준을유지할수있을것으로예상된다. 길드워 2 매출의경우하반기확장팩출시를통한반등이가능하며 MxM 또한 PC 매출에기여할전망이다. 217년하반기추가 CBT 이후출시될 리니지이터널 출시에대한기대감도여전히유효하다. 1차 CBT 반응은부정적이었으나최근 League of Legends(MOBA) 와 Overwatch(Shooting) 등의영향력확대로대작 MMORPG 출시부재가지속된점을감안할때 리니지이터널 은 'Heavy MMORPG 이용자기반을통해기대이상의성과를거둘수있을것으로예상한다. 매수의견유지, 리니지 M 흥행에대한기대감지속확대엔씨소프트에대한매수의견과목표주가 37,원 (12MF EPS에 Target PER 19.7배적용 ) 을유지한다. 리니지 M 사전예약시기공개로출시시기지연에대한우려가해소되었다. 또한 1) 38만명에달하는휴면유저기반의견조한이용자층, 2) 리니지레볼루션 을제외한유일한국내개발 MMORPG 게임이라는점, 3) 기존모바일게임들과의차별점이자 리니지 1 흥행의핵심요소인이용자간의아이템거래기능등을고려할시 리니지 M 의매출수준은시장예상치를상회할가능성이높다고판단한다. 경쟁야구게임대비높은매출수준을기록중인 H2 의흥행으로엔씨소프트모바일역량이다시한번증명된점도긍정적이다. < 표 1> 엔씨소프트분기실적추이및전망 전망 ( 단위 : 십억원 ) 1Q16 2Q16 3Q16 4Q16 1Q17F 2Q17F 3Q17F 4Q17F 215 216 217F 매출액 24.8 24.5 217.6 284.6 268. 324.1 348. 357.2 838.3 983.6 1,297.4 리니지 78.9 94.4 83.8 118.4 62.9 87.9 8. 92.2 312.9 375.5 323. 리니지 II 17.1 19.1 2.6 2.4 18.9 19.7 21.4 2.8 63. 77.1 8.8 아이온 2.1 17.6 16.1 17.9 17.4 18.2 16.6 17.6 73.7 71.7 69.7 블레이드앤소울 54. 48.9 4.1 39.4 39.2 41.1 39.3 4.8 113.9 182.3 16.4 길드워2 3.6 15.9 15.3 14.9 14.7 14.4 14.1 13.7 1.5 76.6 56.9 기타 1.8 17.7 17.6 32.1 45.8 79. 114.9 115.6 66.6 73.6 355.4 로열티 29.4 27. 24.2 41.5 69.1 63.8 61.8 56.4 98.7 122.1 251.1 영업비용 165.1 154.4 152.4 182.9 185.5 24.6 21.5 214.8 6.8 654.8 815.4 인건비 99.3 91.4 93.5 99.2 18.9 12.4 14. 14.8 324.9 383.3 42.1 지급수수료 1.1 9.9 9.6 9.5 9.1 9.8 9.6 1.1 36.1 39.2 38.6 마케팅비 8.8 5.1 6.8 14.3 8.3 19.4 13.9 13.9 34.2 35. 55.6 기타 46.8 47.9 42.6 6. 59.2 73. 83. 85.9 25.7 197.3 31.1 영업이익 75.8 86.1 65.1 11.7 82.6 119.5 137.6 142.4 237.5 328.8 482. 영업이익률 31.5% 35.8% 29.9% 35.7% 3.8% 36.9% 39.5% 39.9% 28.3% 33.4% 37.2% 세전이익 81. 97.5 63.4 14.2 91.3 128.9 147.3 152.3 239.5 346.1 519.9 순이익 66.2 9.4 47.9 66.8 68.5 96.7 11.5 114.2 166.3 271.4 389.9 순이익률 27.5% 37.6% 22.% 23.5% 25.5% 29.8% 31.8% 32.% 19.8% 27.6% 3.1% 자료 : 엔씨소프트, 한국투자증권 2
엔씨소프트 (3657 3657) < 표 2> 엔씨소프트신작출시일정게임출시일정리니지 M 1H17 팡야모바일 1H17 걸스럼블 1H17 B&S 모바일 217 2Q17 소프트런칭아이온레기온즈 3Q17 북미 / 유럽출시리니지이터널연내 2 차 Test 및출시계획 1Q17 한국 Test MxM 2Q17 미국출시 2H17 중국출시리니지이터널모바일미국스튜디오개발, PC 버전과유사한 time frame 자료 : 엔씨소프트, 한국투자증권 [ 그림 1] 리니지 Red Knights 매출순위추이 [ 그림 2] 파이널블레이드매출순위추이 (Rank) Google Play ios (Rank) Google Play ios 1 2 2 4 3 6 4 8 5 1 6 12 7 Dec.1 Dec.3 Jan.19 Feb.8 Feb.28 Mar.2 자료 : Appannie, 한국투자증권 14 Mar.13 Mar.16 Mar.19 Mar.22 Mar.25 Mar.28 Mar.31 자료 : Appannie, 한국투자증권 [ 그림 3] 3월 PC 방 M/S 는 2월대비상승 [ 그림 4] 서버별 리니지 1 아덴가격추이 3.% (Market Share %) (KRW) 1, 로데마이피닉스데포로쥬 하이네오크발라카스 2.5% 8, 2.% 6, 1.5% 1.% 4,.5% 2,.% Jan.17 Jan.17 Jan.17 Feb.17 Feb.17 Mar.17 Mar.17 자료 : Gametrics, 한국투자증권 Feb.17 Mar.17 Mar.17 Mar.17 Mar.17 Mar.17 자료 : 아이템베이, 한국투자증권 3
엔씨소프트 (3657 3657) [ 그림 5] 리니지 M 에추가될아이템거래기능 [ 그림 6] H2 H2 국내스포츠장르내매출순위 자료 : 엔씨소프트, 한국투자증권 자료 : Appannie, 한국투자증권 기업개요및용어해설엔씨소프트는 1997년설립해 2년에상장한온라인게임개발사이다. 주요게임으로는리지니 (1998 년 ), 리니지 2(23 년 ), AION(28 년 ), 블레이드앤소울 (212 년 ), 길드워 2(212 년 ), Wildstar(214 년 ) 등다수의 MMORPG 게임을보유하고있다. 216년 3월블레이드앤소울모바일을시작으로흥행 IP를활용한모바일신작들을적극적으로출시할예정이다. 4
엔씨소프트 (3657 3657) 재무상태표 재무상태표 ( 단위 : 십억원 ) 215A 216A 217F 218F 219F 유동자산 1,83 1,192 1,521 1,883 2,34 현금성자산 248 145 396 688 1,41 매출채권및기타채권 99 167 182 27 226 재고자산 1 1 1 1 1 비유동자산 1,136 1,169 1,267 1,326 1,41 투자자산 557 629 653 685 729 유형자산 234 225 229 234 239 무형자산 64 53 65 74 87 자산총계 2,219 2,361 2,789 3,28 3,715 유동부채 338 284 381 418 454 매입채무및기타채무 95 119 143 163 182 단기차입금및단기사채 유동성장기부채 비유동부채 93 181 181 186 192 사채 15 15 15 15 장기차입금및금융부채 1 부채총계 43 465 562 64 646 지배주주지분 1,77 1,886 2,218 2,598 3,64 자본금 11 11 11 11 11 자본잉여금 441 432 432 432 432 기타자본 (1) (153) (153) (153) (153) 이익잉여금 1,33 1,544 1,818 2,14 2,548 비지배주주지분 19 1 8 7 5 자본총계 1,789 1,896 2,226 2,65 3,69 손익계산서 손익계산서 ( 단위 : 십억원 ) 215A 216A 217F 218F 219F 매출액 838 984 1,297 1,479 1,736 매출원가 23 188 324 37 434 매출총이익 636 796 973 1,19 1,32 판매관리비 398 467 491 536 585 영업이익 237 329 482 573 716 금융수익 21 25 29 36 44 이자수익 2 22 25 32 4 금융비용 1 14 6 6 6 이자비용 3 6 6 6 기타영업외손익 (16) (1) 8 8 9 관계기업관련손익 (2) 7 7 8 8 세전계속사업이익 24 346 52 618 771 법인세비용 73 75 13 155 193 연결당기순이익 166 271 39 464 578 지배주주지분순이익 165 272 391 465 58 기타포괄이익 5 58 58 58 58 총포괄이익 171 329 448 522 636 지배주주지분포괄이익 169 329 449 524 638 EBITDA 272 361 511 64 748 현금흐름표 현금흐름표 ( 단위 : 십억원 ) 215A 216A 217F 218F 219F 영업활동현금흐름 241 112 431 485 598 당기순이익 166 271 39 464 578 유형자산감가상각비 28 27 24 24 24 무형자산상각비 7 6 5 6 7 자산부채변동 6 (154) 32 () (3) 기타 34 (38) (2) (9) (8) 투자활동현금흐름 (517) (139) (64) (51) (74) 유형자산투자 (18) (17) (31) (31) (31) 유형자산매각 1 2 2 2 2 투자자산순증 (53) (119) 42 34 22 무형자산순증 1 (2) (17) (15) (2) 기타 2 (3) (6) (41) (47) 재무활동현금흐름 31 (74) (116) (142) (17) 자본의증가 391 6 차입금의순증 15 () 배당금지급 (69) (6) (81) (117) (143) 기타 (12) (17) (35) (25) (27) 기타현금흐름 11 (3) 현금의증가 45 (13) 251 292 353 주요투자지표 215A 216A 217F 218F 219F 주당지표 ( 원 ) EPS 7,633 12,783 18,416 21,97 27,35 BPS 81,257 93,96 18,246 125,585 146,847 DPS 2,747 3,82 5,52 6,75 8,1 성장성 (%, YoY) 매출증가율 (.1) 17.3 31.9 14. 17.3 영업이익증가율 (14.6) 38.4 46.6 18.9 25. 순이익증가율 (28.1) 64.6 43.7 19. 24.6 EPS증가율 (33.7) 67.5 44.1 19. 24.6 EBITDA증가율 (13.5) 32.6 41.6 18. 23.9 수익성 (%) 영업이익률 28.3 33.4 37.2 38.8 41.3 순이익률 19.7 27.7 3.2 31.5 33.4 EBITDA Margin 32.5 36.7 39.4 4.8 43.1 ROA 8.5 11.9 15.1 15.5 16.7 ROE 1.6 14.9 19.1 19.3 2.5 배당수익률 1.3 1.5 1.8 2.2 2.7 배당성향 36.3 29.8 3. 3.8 29.7 안정성순차입금 ( 십억원 ) (952) (835) (1,128) (1,455) (1,846) 차입금 / 자본총계비율 (%).1 7.9 6.7 5.7 4.9 Valuation(X) PER 27.9 19.4 16.6 13.9 11.2 PBR 2.6 2.7 2.8 2.4 2.1 EV/EBITDA 13.7 12.3 1.6 8.4 6.3 주 : K-IFRS ( 연결 ) 기준 5
엔씨소프트 (3657 3657) 투자의견및목표주가변경내역종목 ( 코드번호 ) 제시일자 투자의견 목표주가 엔씨소프트 (3657) 215.7.17 매수 32, 원 216.2.26 NR - 216.6.3 매수 31, 원 216.8.11 매수 36, 원 217.1.2 매수 32, 원 217.1.19 매수 37, 원 4, 35, 3, 25, 2, 15, 1, 5, Apr-15 Aug-15 Dec-15 Apr-16 Aug-16 Dec-16 Apr-17 Compliance notice 당사는 217 년 4 월 2 일현재엔씨소프트종목의발행주식을 1% 이상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당사는동자료의내용일부를기관투자가또는제 3 자에게사전에제공한사실이없습니다. 동자료의금융투자분석사와배우자는상기발행주식을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당사는엔씨소프트발행주식을기초자산으로하는 ELW( 주식워런트증권 ) 를발행중이며, 당해 ELW에대한유동성공급자 (LP) 입니다. 기업투자의견은향후 12 개월간시장지수대비주가등락기준임 매 수 : 시장지수대비 15%p 이상의주가상승예상 중 립 : 시장지수대비 -15 15%p 의주가등락예상 비중축소 : 시장지수대비 15%p 이상의주가하락예상 중립및비중축소의견은목표가미제시 투자등급비율 (216.12.31 기준 ) 매수 중립 비중축소 ( 매도 ) 77.6% 21.1% 1.3% 최근 1년간공표한유니버스종목기준 업종투자의견은향후 12 개월간해당업종의유가증권시장 ( 코스닥 ) 시가총액비중대비포트폴리오구성비중에대한의견임 비중확대 : 해당업종의포트폴리오구성비중을유가증권시장 ( 코스닥 ) 시가총액비중보다높이가져갈것을권함 중 립 : 해당업종의포트폴리오구성비중을유가증권시장 ( 코스닥 ) 시가총액비중과같게가져갈것을권함 비중축소 : 해당업종의포트폴리오구성비중을유가증권시장 ( 코스닥 ) 시가총액비중보다낮게가져갈것을권함 본자료는고객의증권투자를돕기위하여작성된당사의저작물로서모든저작권은당사에게있으며, 당사의동의없이어떤형태로든복제, 배포, 전송, 변형할수없습니다. 본자료는당사리서치센터에서수집한자료및정보를기초로작성된것이나당사가그자료및정보의정확성이나완전성을보장할수는없으므로당사는본자료로써고객의투자결과에대한어떠한보장도행하는것이아닙니다. 최종적투자결정은고객의판단에기초한것이며본자료는투자결과와관련한법적분쟁에서증거로사용될수없습니다. 이자료에게재된내용들은작성자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고있으며, 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작성되었음을확인합니다.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