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NET Flipped Learning 사례발표 휴넷
Part 1. 플립러닝의철학 Page 2
플립러닝의이론적배경 플립러닝은단한가지질문 어떻게오프라인교육효과를극대화할것인가? 에집중하는모델입니다. - 플립러닝과학습효과 - 단하나의질문. What is the best use of face to face time with student? - Edgar Dale 의 Cone of learning - 오프라인강의장의학습효과극대화를위한변화 Page 3
플립러닝은교육목표에있어서하위목표는스스로학습하고, 상위목표는교사와동료와함께달성하게함으로교육에있어보다상위목표를달성할수있도록설계되는것이특징입니다. - 플립러닝과학습목표 - 단하나의질문. What is the best use of face to face time with student? Independent Work Work with Facilitator Teachers Introduce Independent Work ( 교육목표분류법 인지적영역 ) Page 4
플립러닝과블랜디드러닝의차이점 플립러닝은블랜디드러닝중하나이며, 가장큰특징은적절한 Blend 방식을제시하고있다는측면입니다. - HRD 블랜디드러닝과플립러닝 - The Right Blend of Learning online & offline (Halverson et al. 2014) Blended Learning Flipped Learning Page 5
플립러닝은블랜디드러닝과동일한형식이나, 온 / 오프교육의 Blending 에대한올바른방법을제시하고있다는점에서블랜디드러닝을활성화할대안으로볼수있습니다. - HRD 블랜디드러닝과플립러닝의차이 - HRD Blended Learning HRD Flipped Learning 비용효율성이중시되어옴 교육효과성기반으로접근 Blending 에대한명확한기준없음 온라인이론학습, 오프라인실천학습 (Blending 에대한명확한기준 ) 온라인교육활용성에서출발 전체교육효과극대화에서출발 강사중심의내용학습 Facilitator 중심의실천학습 온 / 오프교육의기능적결합 온 / 오프교육의화학적결합 Page 6
플립러닝개발방법론의고민 온라인 / 오프라인수업은 어떻게나눌것인가? 교육생들이온라인수업을듣고올까? 온 / 오프수업을어떻게연계시킬것인가???? 퍼실리테이터가중요한데 퍼실리테이터를어떻게구성하지? 플립러닝을통합적으로관리할수있는시스템은없을까? Page 7
Part 2. 플립러닝개발방법론의고민들 (1) 온 / 오프라인커리큘럼의구분 Page 8
플립러닝철학에충실한온 / 오프라인의구분 플립러닝의철학에충실하게, 학습효과및상위학습목표달성에적합한과정의설계모델을구축하고있습니다. - 휴넷플립러닝설계전략 - 단하나의질문. What is the best in face to face classroom? 플립러닝과학습효과 플립러닝과학습목표 Traditional Model Flipped Model 학생중심의참여수업 강의중심의수동적학습 5% 10% 20% 30% 50% 75% 90% 학습효과피라미드출처 : NTL(National Training Laboratory) 듣기 읽기 시청각수업듣기 시범강의보기 집단토의 실제해보기 말로설명하기 오프라인강의장의학습효과극대화를위한변화 Independent Work Students are responsible for homework in these levels of understanding. Teachers introduce new material to students. Teachers Introduce 창안 평가 분석 적용 이해 기억 Blooms Taxonomy ( 교육목표분류법 인지적영역 ) Work with Facilitator Students and teachers work together during the school day on these levels of learning. New material is introduced to students outside of class as their homework. Independent Work Page 9
오프라인실천학습커리큘럼과온라인사전학습커리큘럼을구분하기위해 2 STEP Filtering 모델을기반으로설계합니다. - 2 STEP Filtering 모델 - 커리큘럼 A B C D E F Analysis Design 의과정을거쳐최적의커리큘럼도출 YES 1 차 Filtering : 교육효과성이높은가? 2 차 Filtering : 학습이상위목표를달성하기위함인가? NO NO YES 오프라인실천학습 온라인이론학습 Page 10
기본커리큘럼을중심으로학습효과측면에학습목표측면을바탕으로커리큘럼을구분합니다. - 설계예시 ( 문제해결기본모듈 ) - 1STEP Filtering 2STEP Filtering 커리큘럼 교육방식 ( 교육효과측면 ) 학습목표 ( 상위효과측면 ) 온라인이론학습 문제해결의이해 강의 기억, 이해 오프라인학습을제외한커리큘럼 문제해결의기본사고 강의 기억, 이해 MECE 와로직트리 워크시트실습 이해 + 문제해결프로세스의이해 강의 기억, 이해 오프라인실천학습의구성 문제해결프로세스실습 실습 / 프레젠테이션 적용 문제해결프로세스실습 창의적문제해결의이해 강의 기억, 이해 창의적문제해결실습 창의적문제해결실습 그룹토의 적용, 분석 문제해결 Case Study 문제해결 Case Study Simulation 적용, 분석, 평가 Page 11
2 STEP 필터링모델을바탕으로전체커리큘럼은아래와같이오프라인실천학습을중심으로재편됩니다. - 설계예시 - No. Module Contents Activity 1 사람관리역량 팀장의사람관리의중요성인식 토론및강의 2 동기역량사전진단 동기역량사전진단으로자신의현재조직관리수준진단 진단 3 동기부여 동기부여의중요성과적합도 토론및강의 4 구성원의이해 성격유형진단및분석 진단분석 5 우선가치점검 Value matrix 를활용해개의우선가치점검 진단평가및성찰 6 효과적인목표설정 팀원들의동기를이끌어내는목표특성이해및효과적인목표설정 강의및작성 7 정서관리 정서와감정노동에대한관리 토론및강의 8 직무 ( 재 ) 설계 직무재설계의방법 강의및분석 9 동기이론 동기부여의 4가지욕구이론 강의및토론 10 임파워먼트 임파워먼트리더십 토론및강의 11 임파워먼트성공요인임파워먼트성공요인과리스크관리 토론및강의 12 인재육성 OJT 와 Coaching 토론및강의 13 코칭프로세스 Grow 모델활용과피드백 토론및강의 14 창의적인재육성브레인스토밍기법강의및실습, 피드백 15 변화관리프로세스 존코틀러의변화관리 8단계 토론및강의 16 갈등관리 Thomas Kilmann Conflicts Model 토론및강의 17 정보감지력 신호포착, 판세읽기, 역지사지, 자문하기 토론및강의 18 사전포석력 파급효과, 유리한판짜기, 인맥도구활용, 시험풍선활용 토론및강의 19 상황주도력 대화주도의 5가지표현, 침묵활용 토론및강의 20 효과적인관계관리 협업이끌어내기 토론및강의 21 협상 협상상황을통해협상타진하기 롤플레이 22 팀장의성장 셀프리더십으로롤모델되기 토론및강의 23 성찰일기 성찰일기를통한자기성찰로셀프리더십관리 실습및피드백 24 전체 Review 온라인과연계된오프라인강의전체리뷰 강의전체리뷰 25 사후분석및관리 동기관리사후진단및사람관리 진단 26 액션플랜작성 사후진단및교육내용을바탕으로본인과의약속 실천계획서작성 이론학습 - 온라인 사람관리역량 / 동기부여 / 구성원의이해 / 공정성 / 효과적인목표 / 정서관리 / 직무 ( 재 ) 설계 / 동기이론 / 임파워먼트 / 임파워먼트성공요인 / 인재육성 / 코칭프로세스 / 창의적인재육성 / 변화관리프로세스 / 갈등관리 / 정보감지력 / 사전포석력 / 상황주도력 / 효과적관계관리 / 팀장의성장 실천학습 - 오프라인 동기역량사전진단 / 동기부여 / 구성원이해 / 우선가치점검 / 공정성 / 효과적인목표 / 직무 ( 재 ) 설계 / 임파워먼트 / 임파워먼트성공요인 / 코칭프로세스 / 변화관리프로세스 / 갈등관리 / 효과적관계관리 / 협상 / 팀장의성장 / 성찰일기 / 전체 Review / 사후진단및관리 / 액션플랜작성 진단 사람관리역량진단 (People management Motivation Leadership skill) 온라인오프라인공통 Page 12
Part 2. 플립러닝개발방법론의고민들 (2) 온 / 오프라인학습의연계 Page 13
( 더블시너지모형 (WSQ 중심 ) 바탕의온 / 오프라인연계 온라인이론학습과오프라인실천학습의연계및시너지를극대화하기위해더블시너지모형을구축하여플립러닝효과를극대화할수있도록프로그램을구성하고있습니다. - 온 / 오프연계학습전략 - 온라인오프라인 Aligning 을위한 Double Synergy Model On-Line WSQ Off-Line 학습내용설계 - 학습목표 / 학습내용구조설계 - 교수설계전략수립 ( 교수설계이론및설계기법선정 ) 학습자가강좌 (Watching) 를보고난후이를요약 (Summary) 하고질문 (Question) 거리를준비할수있도록설계 - 동영상강좌실시간 Q&A - 차시별의견쓰기 학습내용설계 - 학습목표 / 학습내용구조설계 - 교수설계전략수립 ( 교수설계이론및설계기법선정 ) On Off 연계를통한학습시너지극대화 학습유형 : GBS, WBI, CAI, 튜토리얼, CBI, 프로그램학습법등 진단 학습자수준을파악하여 Off-Line 맞춤형수업으로구성하고학습자수준 Align 하기위한설계 - 진단결과에따른개인별보충자료제공 학습유형 : 문답법, 토의토론, 탐구학습, PBL, 게임, 시뮬레이션, 역할놀이, 사례기반, 반복연습법, 프로젝트학습법, 자원기반학습등 개인맞춤형학습을통한학습시너지극대화 Page 14
온 / 오프라인학습연계를위해온라인이론학습 진단 오프라인실천학습, WSQ 게시판으로구성됩니다. - 더블시너지모형바탕의학습설계예시 - Page 15
Part 2. 플립러닝개발방법론의고민들 (3) 퍼실리테이터의중요성 Page 16
강의식수업의강사와다른플립러닝의강사 오프라인일반교육과는달리플립러닝퍼실리테이터의경우적절한피드백능력과전문성이중요하게나타나고있습니다. - 플립러닝만족도높은퍼실리테이터의특성 - [ 퍼실리테이터만족도최상위강사분석결과 ] NO 평가항목 평점 1 적절한피드백 4.9 2 전문성 4.8 비언어커뮤니케이션 적절한피드백 5 4 3 2 1 0 전문성 3 학습자동기부여 4.2 4 강의전달력 4.1 유머 학습자동기부여 5 유머 3.8 6 비언어커뮤니케이션 3.7 [ 플립러닝수료생중응답자 84명대상 ] 강의전달력 강사역량프로파일링 분야전문성과피드백역량이높은강사의수업만족도가퍼실리테이팅중심의플립러닝에서더높게나타남 Page 17
가 ] 전문성있는강사의확보 퍼실리테이터의중요성을감안하여내용전문가들과연계하여플립러닝을개발하고있으며, 이를통해전문가들로구성된퍼실리테이터를구성하고있습니다. - 전문기업과연계된퍼실리테이터 Pool 확보 - ON/OFF Aligning On & Off Aligning 사전진단 온라인 ( 이론학습 ) 오프라인 ( 실천학습 ) Half - day(4 시간 ) 설득모델실습 세일즈프로세스실습 1 세일즈프로세스실습 2 롤플레이및개별코칭 1-day(8 시간 ) 설득모델실습 세일즈프로세스 목표설정 / IBS 실습 질문법훈련 경청 / 이면의니즈실습반대불안처리훈련 협상훈련 롤플레이및개별코칭 최고의전문가로구성된 Facilitator Line-up 을통한교육효과극대화 Page 18
플립러닝에서의 Facilitator 의중요성을고려 Facilitator 최상의라인업을구축합니다. - 세일즈과정 Facilitator - Page 19
나 ] 온라인강의자와동일할경우더효과적 플립러닝에서의 Facilitator 의중요성을고려 Facilitator 최상의라인업을구축합니다. - 세일즈과정 Facilitator - All Curation SWEET POINT All Creation [Creation Versus Curation continuum] - Flipped learning, Jonathan Bergmann 외 - 학습자들은온라인강사가오프라인실천학습을함께하는것을선호함 온 / 오프강사가일치하게, 어렵다면충분히온라인컨텐츠를이해한오프라인퍼실리테이터 Page 20
다 ] 역량에맞는액티비티가이드설계 Activity 프로그램의경우 6 가지 Activity 기본모델을바탕으로오프라인실천학습을설계합니다. 6 Activity Tool Model Work Sheet 실습 Case Study Role Play & Peer to Peer Learning 서류, 메모, 문서, 편지등으로가상정보를제공하고이에대한작성및토론 Group Task 몇가지사실을알려주고이를기초로문제를분석하고답을내리는과정 Presentation 상호역할을주어실제가상실습해봄 동료에게배운내용설명 Group Discussion 순번제로리더의역할을맡아현재팀원들에게자신의문제를해결하도록유도함 짧은시간에, 주어진주제를가지고형식에관계없이발표하도록함 공통의주제를, 정해진시간내에집단으로의사결정을해보도록상황을부여함 Page 21
개발역량별적합한 Activity 모델을연계하여, 보다효과적인실천학습이이루어지도록가이드를제공합니다. Page 22
Part 2. 플립러닝개발방법론의고민들 (4) 플립러닝전용시스템 Page 23
플립러닝전용모바일기반시스템의구축 플립러닝전용앱을구축하여플립러닝에디지털기술을더해교육효과를극대화합니다. - 플립러닝전용앱, 와플 - 플립러닝 APP 의역할 기능 온라인과정등록 온라인과정수강 온라인퀴즈또는진단 WSQ 게시판 강사 / 교담자는온라인과정을자유롭게등록 학습자는앱상에서온라인사전학습을수강 학습자는앱상에서사전진단을진행 사전진단또는온라인교육중별도의퀴즈가필요할때활용 온라인학습내용의오프라인연계를위해 WSQ 게시판에학습자가등록하고, 이에대한답변및관리기능제공 모바일중심 기능 맛있는교육, 와플 ( 와우! 플립러닝 ) : 플립러닝전용앱기능 심화학습자료실 현업적용게시판 온라인사전학습 Flipped Learning After School 오프라인실천학습 강의가모두종료된후에도자료를주고받을수있음 그룹생성 그룹토의게시판 강의 Q&A 퀴즈및설문 강사 PC 버전 학습자 / 교담자 / 강사상호작용 학습내용을현업에적용한부분을올리고, 서로의견을주고받을수있음 실시간으로조편성할수있음 그룹활동내역을올릴수있으며, 발표내용에대해실시간별점을주거나피드백을달수있음 강의중에궁금한점을올리면, 답변을오프라인또는앱으로할수있음 강의이외의방편성표, 시간표등을공유할수있는기능 강의중메뉴설문, 재미있는퀴즈, 강의만족도설문등다양한형태로활용 오프라인학습시강사용 PC 화면을구현하여학습을주도및관리하기용이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을통해다양한커뮤니케이션이학습종료후에일어날수있음 Page 24
앱을통해온라인사전학습기간동안상호작용및온 / 오프학습연계의효율성을극대화할수있습니다. - 플립러닝전용앱, 와플 - 플립러닝 APP 의시안 [ 온라인사전학습 ] 강사 - 학습자, 학습자 - 학습자의상호작용및온 오프학습연계의효율성극대화 파일첨부 동영상학습 진단 게시판 Page 25
앱을활용하여오프라인실천학습의효율및효과성을극대화하실수있습니다. - 플립러닝전용앱, 와플 - 플립러닝 APP 의시안 [ 오프라인실천학습 ] 강의장수업의 Digital 화를통해학습의효율및효과극대화 수강생출석부 Sample 구성원추가 Sample 그룹토의게시판 Sample 실시간 Q&A Sample Page 26
앱을활용하여모든플립러닝과정이종료된이후에도일과학습을결합하는다양한활동을진행할수있습니다. - 플립러닝전용앱, 와플 - 플립러닝 APP 의시안 [After School] 일과학습의결합컨셉으로 After School 의효과극대화 현업적용게시판 심화학습자료실 현업적용게시판 Sample 심화학습자료실 Sample Page 27
플립러닝와플 APP Ver1.0 에대한오프라인교강사사용후기 와플 1.0 버전은 100% 모바일환경에서작동될수있도록개발되었으나실제오프라인학습중강사가이를활용하는것이비효율적이고, 이로인해학습자와의인터랙션이원활하지않았다는의견이많았습니다 APP 사용후기 학습자의주의집중에있어강사가모바일을지속적으로살펴야하는방해요소가생각보다너무큰것같아실제학습에서는사용을자제하게되는것같음 오프라인학습할때학습자와인터랙션할수있는실시간퀴즈 Q&A 등다양한기능이추가되면좋겠음, 물론 PC 버전으로빔으로쏴주의집중할수있어야함 처음에기능설명을듣고집에서살펴보았을때는학습의용이성이느껴졌는데실제수업에서는주의집중의방해가됨을느꼈다. PC 버전의앱기능이꼭필요할것같음. 온라인오프라인의연계가될수있는앱의기능은사용이용이한데실제수업에있어학습자와소통하는부분에앱을사용하려면지속적으로휴대폰을응시해야해서학습주의집중에방해가되는것같아사용이꺼려졌다. 학습자가휴대폰을살펴도수업에집중하지않는것같은데강사가휴대폰을계속응시하는건학습주의집중에많이방해되는것같다. 온 오프를연계할수있는게시판기능등용이한부분이있으나오프라인에서학습자와인터랙션할수있는기능이없어앱사용에 아쉬움이있었음, 오프라인수업시학습자와상호작용할수있는실시간퀴즈나투표기능등이있으면좋을것같음 강사용 PC 화면의앱구연이필요 오프라인학습시학습자와상호작용할수있는인터랙션기능필요 Page 28
플립러닝와플 APP ver2.0 에대한업그레이드기능 강사용 PC 버전 와플 ver2.0 은오프라인학습시강사용 PC 화면을구현함으로써강사가본학습을주도및관리하기용이하도록업그레이드하였습니다 와플 ver2.0 추가기능 [ 강사용 PC 버전 ] Page 29
플립러닝와플 APP ver2.0 에대한업그레이드기능 인터랙션 와플 ver2.0 은강의에대한학습자들의주의집중을제고하고모바일환경에서교수자 - 학습자간인터랙션이용이하도록기능을추가함으로써오프라인학습중디지털상호작용의촉진을지원합니다 와플 ver2.0 추가기능 그룹토의게시판 실시간 Q&A 실시간설문 / 투표 실시간퀴즈 Page 30
Part 3. 플립러닝운영결과 Page 31
플립러닝운영결과 플립러닝운영시온라인수료율을높이는부분, 오프라인참석율을높이는것이중요합니다. - 플립러닝운영결과 ( 수료율 ) - [ 플립러닝전체수료율 ] 수료 미수료 18% 82% 온라인수료율 96.4% 오프라인수료율 84.1% 온라인과오프라인별도의수료율이전체수료율보다높은편임또한오프라인참여학습자는대부분과정수료를완료함 1111 명 1071 명 934 명 908 명 Page 32
플립러닝운영만족도 - 정량적 플립러닝은오프라인교육보다전반적인만족도가높으며, 효과적이라생각하는분또한대부분이었습니다. - 플립러닝효과및만족도 - 플립러닝효과성 효과적이다 잘모르겠다 과정 강사 운영만족도 플립러닝 기존 _ 오프 플립러닝이효과적이라고생각하십니까? 6% 과정 4.3 4.76 강사 4.56 YES! 94% 4.4 운영 4.77 4.4 0 1 2 3 4 5 6 Page 33
플립러닝운영만족도 - 정성적 플립러닝수강생들은참여, 실습, 재미, 현업적용도에있어만족함을보여주고있습니다. - 플립러닝결과 ( 정성평가분석 ) - Participation 39% 25% 긍정응답율 Simulation 평균 91% 22% Fun Application 14% Page 34
플립러닝컨텐츠성과 스마트훈련교수설계 플립러닝 영역최초의 [ 플립러닝 ] Fundamental Sales Course FSC 적합과정을시작으로 2017 년현재총 8 개의스마트훈련환급과정을보유하고있습니다. NO 과정명심사차수적합일 1 [ 플립러닝 ] HRD 실무전문가과정 20170501 2017-08-04 2 [ 플립러닝 ] 실무에바로적용하는창의적문제해결 20170501 2017-08-04 3 [ 플립러닝 ] 실무에바로적용하는프레젠테이션 20170101 2017-02-09 4 [ 플립러닝 ] 실무에바로적용하는전략수립실무 20170101 2017-02-09 5 [ 플립러닝 ] 탁월한팀장의조건 - 조직관리 20160701 2016-08-30 6 [ 플립러닝 ] 탁월한팀장의조건 - 성과관리 20160701 2016-08-30 7 [ 플립러닝 ] 탁월한팀장의조건 - 사람관리 20160701 2016-08-30 8 [ 플립러닝 ] Fundamental Sales Course FSC 20160401 2016-05-16 Page 35
Part 4. 플립러닝을선도하기위한 HUNET 의노력 Page 36
플립러닝설명회진행 2017 년 2 월 21 일 3 시간동안진행된휴넷플립러닝설명회는기업교육담당자 122 명이참가하였으며, 이기회를통해휴넷플립러닝적용사례및과정개발프로세스를전달함으로써플립러닝에대한 HRDer 들의이해를도모하였습니다 참석인원 기업교육담당자 122 명 발표주제 Session1 : 플립러닝기업적용노하우및사례 ( 대전대학교최정빈교수 ) Session2 : 휴넷플립러닝과정개발사례및프로세스 ( 휴넷홍정민대표 ) Session3 : 휴넷플립러닝 App( 와플 ) 시연 ( 휴넷김우진선임 ) Page 37
맞춤형플립러닝설계체계의구축 휴넷은휴넷만의플립러닝교수설계모델인 FDS 를토대로맞춤형플립러닝프로그램구성을지향하고있으며, 크게 4 가지유형의컨텐츠설계와개발을통해완전학습의밀도를제고하고있습니다 01 플립러닝공개과정 [ 스마트훈련 ] 을활용해서 01 기존공개과정을활용해서공개위탁교육또는인하우스교육형식으로플립러닝을시행할수있습니다. 02 사내과정을플립러닝으로 02 사내보유오프라인과정플립러닝변환은 FILTERING, DEVELOPMENT, SYNERGY 의과정개발방법론에기초하여개발됩니다. 03 외부과정을플립러닝으로 03 외부전문과정을플립러닝으로변환하는것은 FILTERING, DEVELOPMENT, SYNERGY 의과정개발방법론으로진행됩니다. 04 과정개발수요를플립러닝으로 04 과정개발수요를플립러닝으로개발하는것은온 / 오프를통합시키는종합적인설계가필요합니다. Page 38
VR 플립러닝과정개발 오프라인실천학습의효과극대화를위해서교육주제에 VR 콘텐츠를중심으로플립러닝을고도화하고있습니다 Page 39
VR 플립러닝과정개발 A 사의 VR 러닝의실제개발사례이며, 오프라인실천학습의퍼실리테이터의존도를낮추고학습효과를극대화할수있다는장점이있습니다 Page 40
VR 플립러닝과정개발 VR 을활용한교육적효과는학습몰입을 2 배로, 학습성취도를 30% 향상시키는효과를보여주고있습니다 Page 41
게임기반플립러닝개발착수 플립러닝기반의게임러닝을개발해나가고있습니다. 2018 년상반기런칭을목표로하고있습니다. On-Line Online 을통한경영의기본개념습득 경영기초분야와리더십을접목한 e 러닝상품출시 이내용을기반으로향후에온라인게임러닝컨텐츠개발 ( 아래화면참조 ) - 게임러닝컨텐츠의구축 - 온오프가결합된플립러닝을통해 경영순환구조의이해 Flipped Off-Line 디지털 Game 을통한 CEO 마인드배양 기본개념이없는사람은온라인버전이수추천 온라인을이수했거나기본개념이있는사람은강사및타수강생과함께맞춤형심화학습진행 패드를가운데놓고디지털보드게임형태로진행 온과오프세트상품 e 러닝을통해경영의기본개념을이해하고강사및타수강생과함께하는토론식게임을통해 CEO 마인드를배양한다. 온라인을통한사전학습 오프라인을통한심화학습 Page 42
게임기반플립러닝개발착수 게임기반의플립러닝은온라인커리큘럼을통해학습내용에대한기본개념을습득하고게임을활용한오프라인실천학습을통해학습몰입을극대화하고함양하고자하는장점을갖고있습니다 Page 43
마무리.. Page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