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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중동학회논총 제 37 권제 1 호 [2016. 06]: 193~213 한국인의아랍, 이슬람이미지및관련언론보도 인식연구 * 1) 김수완 ** Kim, Suwan 1) Image of Arab and Islam by Koreans and Their Perception on the Korean News Coverage The Image which that the people of one country have toward the other countries and their people clearly has an influence on the decisions of their own government s political, economic, and social relationships with foreign countries. The factors that affect on formation of national image are mass media, products, one country s relations with another country, and national traits of the peopl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current levels of awareness of Koreans on Arab and Islam and explore Koreans image and attitudes towards Arab and Islam. This study also aimed at Koreans evaluation and perception on Korean News coverage on Arab and Islam. For the purpose of the study, two primary research techniques, a qualitative survey and quantitative survey were used. The results showed that Majority of Koreans have negative images of Arab and Islam as dangerous areas where war and terror are continually occurring. However, the results reinforced that Koreans were rather strongly favored to devout religious life style. The results also revealed that Koreans evaluated news reports about Arab and Islam were not quite fair, reliable and objective. * 이연구는한국외국어대학교교내학술연구비의지원에의하여이루어진것임 ** 한국외국어대학교아랍어통번역학과교수, E-mail: suwan@hufs.ac.kr

194 한국중동학회논총 제 37 권제 1 호 [2016. 06] The results indicated that news coverage about Arab and Islam rather focused the issues that were provocative and sensational. [Key Words : Arab, Islam, Image, Perception, Arab Image, News Coverage] I. 서론 2015년 3월박근혜대통령의중동 4개국순방과, 핵협상타결이후이루어진 2016 년 5월박근혜대통령의이란방문은국내언론과국민들의이목을집중시키는중요한사건이었다. 양국및양지역간체결된경제, 사회, 문화분야의다양한양해각서는침체된국내경기를활성화시켜줄제2의중동붐에대한기대를고조시키며국내아랍, 중동이미지에상당히긍정적인요인으로작용했다. 과거 2001년 9.11사태또한전세계인의이목을 아랍 과이슬람 에집중시켰다. 퓨리서치센터 (Pew Research Center) 가 9.11 사태직후실시한조사에따르면 3/2 이상의미국인들이 9.11이후아랍과이슬람에대한뉴스보도에더많은관심을갖게되었다고응답했다. 또한 매우관심있게 (very close) 아랍, 이슬람관련보도를접했던응답자가 9.11사태이전에 23% 이었던반면, 9.11 직후그수치가무려 48% 로급격히증가하였다. 그러나 9.11 사태는아랍과이슬람에대한극도의부정적인이미지를양산하는요인으로작용하였다. 전세계는국경없는치열한경쟁에직면하고있다. 국가간인적, 물적교류가증가하고기업간경쟁력이더욱치열해짐에따라한국가의기술력혹은정치적위상보다그국가가갖고잊는국가이미지의중요성이강조되고있다. 21세기는각각다른나라의국민들이일일생활권속에서서로영향을주고받는글로벌시대로특징지워지며그영향은경제뿐만아니라사회, 문화, 정치등다양한영역으로확산된다. 국가이미지는특정국가에대해형성된인식의총체로서, 세계화시대에있어국가경쟁력을구성하는핵심자산이다 ( 김승호 2008). 국제경쟁력인국가이미지는국제

김수완 한국인의아랍, 이슬람이미지및관련언론보도인식연구 195 마케팅측면에있어서도매우중요한요소로서국가이미지가한단계상승할경우수출가격을 10% 이상상향하여받을수있다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2013). 국가가엑스포 (EXPO) 나월드컵, 올림픽및국제회의를주최하려는근본적인이유중에국가이미지향상이라는이유가있다. 한국가의이미지는국제관계나국가간국민의의견및대응을결정하는데중요한역할을한다. 이러한배경에서본연구는한국인들의아랍과이슬람에대한이미지분석을통해아랍, 이슬람에대한인식조사를그목표로하고있다. 또한이미지및인식변화에중요요인으로작용하는미디어의역할에주목하고아랍, 이슬람관련국내언론보도에대한한국인들의인식은어떠한지를파악하고자한다. Ⅱ. 이론적배경및선행연구 1. 이미지와국가이미지이론 볼딩 (Boulding) 에따르면이미지란 대상에대해갖는마음속의그림이고또대상에대해자신이맞다고믿는모든것, 즉주관적지식 (1959) 이며, 행동개체가갖는인지적, 감정적, 평가적혹은그내면적의견의종합체 (1961) 이다. 사람이어떤대상을지각한다는것은감각을통하여얻은정보의종합적평가이지만이미지는그다양한지각을통일하고체계화한다. 개개의인간행동은직접적이고확실한지식에근거하는것이아니라각자가그린각자에게주어진지각을통일하고체계화하는이미지에의존한다. 즉사람들은한번대상에대한이미지를형성하게되면대상이나사물에대한객관적정보나지식에의하기보다는이미지에따라반응하게되고따라서인식한이미지는실상을대체하게되며대상이나사물에대한개인의반응에결정적인영향을미치게된다. 결국, 인간의행동은개개인의머리속에형성된, 세계에대한상, 즉이미지에기초할뿐만아니라이미지에따라결정되는것

196 한국중동학회논총 제 37 권제 1 호 [2016. 06] 이다. 그리고이러한이미지는본질적으로인간의커뮤니케이션행위에의해형성, 수정, 변화되어가는것으로파악된다 ( 김기도, 1998). 리프만 (Lippman, 1922) 은이러한이미지를인간이어떤대상에대해갖는 머리속의그림 (picture in our head) 이라고했다. 그는인간은보거나만지거나냄새맡지못할뿐만아니라듣거나기억하지도못했던관대한세계를마음속에서이해하는방법을배우고있으며, 눈에보이지않는세계에대한그림을자신의머리속에서스스로만들고있다고하였다. 즉인간과인간이적응하려고하는외부환경사이에는이미지라는의사환경이게재되어있으며, 따라서행동과이미지와의관계는인간이행동을요구받고있는외부환경과, 외부환경에대한인간의이미지인의사환경과인간이이러한의사환경에기초하여외부환경에대해실제로반응하는행동과의삼각관계를이루고있다는것이다. 이미지는대부분의경우실제환경에대한직접적경험을통해서형성되기보다는주로매스미디어과제공하는의사환경에대한간접적경험을통해서형성된다. 리프만이제시한 머릿속의그림 개념에따르면매스미디어과세계의실제사건이나사물을단순화된형식으로전달하기때문에대중의현실인식과이미지형성에많은영향을미치고있음을지적하였다. 또한우리의인식과정에대한미디어의영향력에대해지적하기도했다 (McLuhan 1964, 67). 반면에불스틴 (Boorstin 1962, 65-67) 은이미지를 가개념 이라고했다. 그에의하면이미지는특정사건에대한참되고진실한면을보여준다기보다는조작되고단편적인면만을강조한다고함으로써이미지개념의부정적측면을제시하였다. 그는사실의세계에관련된허구적사건을 가사건 이라고한데대하여, 가치의세계와관련된허구적개념을 가개념 이라고하면서, 바로이러한가개념이이미지라고하였다. 국가도하나의기호이며이미지이다. 국가이미지를형성하는요인에는매스미디어, 제품, 국가간관계와국민성등이있다 ( 정선훈, 이춘수 2005, 675). 국가이미지는그것이사실이든그렇지않든간에매우복잡한커뮤니케이션과정을통해형성된다. 여행을통해서그국가를직접경험하는것뿐아니라매스미디어나구전과

김수완 한국인의아랍, 이슬람이미지및관련언론보도인식연구 197 같은외부로보터의정보를통해서도형성될수있으며또한그국가에서생산된제품을사용함으로써형성될수도있다. 핸킨슨은국가이미지가제품영역에서국한되어서는안된다는것을강조하면서근원적이미지에근거해고려되어야한다고제안했다. 그러면서그는오랜기간동안에축적된정치적, 사회적역사또는문화적유산이나전통등이강한긍정적이미지형성을돕는다고주장하였다 (Hankinson 2004, 114). 국가이미지는일차원적구성 (one-dimensional construct) 이아니고문화, 경제그리고정치적상황, 역사적사건, 관계, 무역, 산업화, 기술발전정도, 대표제품등과같은다양한요소들을포함한다 (Thomson 2004, 98-99). 국가이미지는어떤국가를연상할때기억나는속성들의집합으로그국가의역사, 정치, 문화, 외교, 경제, 사회, 예술, 스포츠등의요소가복합적으로작용해나타나는총체적인이미지를의미한다 ( 황봉연 1994: Maheswaran 1994, 359). 국가이미지는인식단위가국가규모이고, 관계국사이의정치적, 사회적, 경제적관계를반영하며, 현재와미래에전개되는양국관계의다양한측면에영향을미친다 (Smith 1973, 115-116). 한국가의행동이나정책결정은반드시객관적인사실에기초하기보다는상황의이미지에반응하고결정이이루어지는경우기많기때문에 (Boulding 1959, 127) 한국가의이미지는국가간관계형성에서중요한역할을한다. 국가이미지는해당국가에대한우호정도인우호적이거나비우호적인것과그것의강약에따라네가지유형으로분류될수있다 (Boulding 1959, 129). 그러나이러한일반적인수준에서이해를구체화하고실질적인대응방안을마련하기위해서는국가이미지형성에영향을준사건이나지식등구체적인사실과그영향정도를파악할필요가있다. 볼딩에따르면이미지는행동에영향을미친다. 사람들은객관적인요인에근거해국가의대외정책혹은행위를결정하지않고그상황에대한그들의이미지에근거하여결정한다 (Boulding 1961, 253-254) 결국국가이미지란 국가혹은국민들에대한다양한정보를바탕으로형성되는일반적인인식또는믿음 이라고할수있다. 다양한정보란해당국가의정부, 경

198 한국중동학회논총 제 37 권제 1 호 [2016. 06] 제, 사회, 문화, 종교등에관련한단서와사실등을의미한다. 또한대부분의국가이미지는아이덴티티원형보다는부수적이미지에, 사실보다는인상 (impression) 에기반을두고있다. 즉국가이미지는단기간에바뀔수없는한국가에대한강력한고정관념인것이다. 2. 국내외선행연구 아랍과이슬람에대한이미지혹은인식연구는국외주로미국을중심으로진행되어왔다. 대다수의사람들에게 아랍 과 이슬람 의개념은동일한개념으로인식된다. 술래이만의연구에따르면이슬람과무슬림들에대한두려움은서방, 특히미국에서부정적인아랍이미지를양산해낸주요요인이다 (Suleiman 1983, 338). 실제로 2001년 9.11사태직후미국언론은일제히국적이나인종에대한언급보다 이슬람 과 무슬림 을집중적으로공격하였다. 미국의이슬람관련보도에대해에드워드사이드는이미미국의신문, 라디오, TV 등언론매체가사설의논지나기자의의견등을포함한보도내용과방향을결정하는중요한역할을하고있다고지적한바있다 (Said 1997, 89-90). 무사 (Mousa 1984) 는 1917년부터 1947년까지 The New York Times 기사에나타난아랍이미지분석연구를통해대부분의아랍관련보도내용은분쟁과관련한부정적인기사가주를이루고있었음을밝혀냈고샤힌 (Shaheen) 은미국 TV 다큐멘터리, 만화영화, 오락프로그램등을분석한그의저서에서미국 TV에나타난아랍에대한이미지를 1) 아랍인들이미국을사들이고있다. 2) OPEC 은아랍인들과동일하다. 3) 이란인들은아랍인들이다. 4) 모든아랍인들은무슬림들이다. 5) 모든팔레스타인인들은테러리스트이다. 6) 아랍인들은전세계의적이다 등으로분석하였다 (Saheen 1988, 10). 하심 (Hashem 1995) 은언론은대중들의의견을결정하는중요한역할을하지만언론에보도된아랍, 이슬람관련이미지는실제상황과다른부정확한견해를심어줄수있다고주장했다.

김수완 한국인의아랍, 이슬람이미지및관련언론보도인식연구 199 국내의아랍, 이슬람이미지혹은인식관련연구는거의전무한상황이다. 조희선교수는 한국인들의아랍사회이미지 المحتمع العربي لدى الكوريين) 연구 (صورة 를통해 1987년두달간의조선일보 52개아랍관련기사를분석하였고학교교재를분석한결과아랍인명및지명과관련한다수의오류를발견하였으며상대적으로적은분량의이슬람역사관련내용이학교교재에채택되고있음을밝혔다 ( 조희선 1990). 또한 2004년연구에서는 2003년 4월부터 2004년 3월까지기사중사우디아라비아관련기사를분석하고대학생을대상으로사우디아라비아에대한설문조사를실시하였다. 연구결과부정적기사의내용이상대적으로많았고이슬람테러및극단주의관련주제의기사를보다많이다루었음을알수있었다. 설문조사결과사우디아라비아에대한인지도는비교적높은편이었으나 아랍과이슬람문화강좌 수강생과비수강생간의지식격차가있었음을알수있었다. 조희선교수의연구는국내아랍, 이슬람이미지와언론보도의역할연구에첫장을열었다는데그의의가크다고할수있다. Ⅲ. 연구문제및연구방법 1. 연구문제 본연구의목적은한국인들이갖고있는아랍과이슬람에대한이미지및인식을조사하는것이다. 또한그들이접하고있는아랍, 이슬람관련국내언론보도에대해한국인들이어떻게인식하며평가하고있는지를파악하는것이본연구의목적이다. 한나라의국가이미지는정치, 경제, 사회문화등다양한분야에서영향력을미치는중요한요소이다. 과거정치적, 역사적배경으로미국등서방국가는한국의대외정책결정에상당한영향력을행사해왔다. 특히제3세계와의국제관계및협력관계에있어서미국등서방국가의정책방향이한국의대외관계설정에중요한역할

200 한국중동학회논총 제 37 권제 1 호 [2016. 06] 을해왔다. 이러한상황은아랍, 이슬람그리고중동에대한한국의협력관계에도예외는아니었고특히아랍, 이슬람, 중동에대한언론보도가주로미국등서방국가를통해유입되는과정에서한국인들은서방세계의아랍, 이슬람, 증동정책및견해를여과없이그대로받아들이는결과를초래했다. 본연구는이러한배경에서국내아랍, 이슬람에대한이미지연구를통해과연한국인들은아랍, 이슬람에대해어떤인식을가지고있는지를파악하고자한다. 또한국가이미지형성의주요요인이미디어임을주목하고아랍, 이슬람관련국내언론보도에대한한국인들의인식을함께조사하여미디어가그들의인식에어떠한영향을미치는지파악하고자하였다. 본연구를위해다음의세가지연구문제를제시하였다. 첫째, 한국인들의아랍, 이슬람이미지는무엇인가? 둘째, 긍정적그룹과부정적그룹간아랍, 이슬람에대한인식차이는어떠한가? 셋째, 아랍, 이슬람관련국내언론보도에대한한국인들의인식은어떠한가? 2. 연구방법 본연구를위해정성적설문조사 (Qualitative Survey) 와정량적설문조사 (Quantitative Survey) 를실시하였다. 정성적설문조사를위해개방형설문 (Opend-ended questionnaire) 을정량적설문조사를위해폐쇄형설문 (Closed-ended questionnaire) 을사용하였다. 설문조사는사회과학연구에과학적자료수집을위해가장효율적으로사용되는연구방법이다. 또한마케팅연구와여론조사를위해수세대에걸려사용되어온유용한연구방법이다 (Coolsen 1947, 10). 설문대상은국내체류한국인으로김포공항, 강남고속버스터미널, 서울역, 지하철역등네곳에서실시하였다. 1차정성적설문조사와 2차정량적설문조사를실시하였다. 정성적설문조사의경우전반적이고심도있는응답자의아랍, 이슬람이미지를파악하기위해개방형설문을실시하였고, 2차설문은 1차설문결과를바탕으로보다구체적이고정량화

김수완 한국인의아랍, 이슬람이미지및관련언론보도인식연구 201 된답변을도출하고상이응답자그룹간비교분석을위해실시되었다. 설문지구성은개방형설문의경우아랍, 이슬람이미지를묻는 3개문항으로, 폐쇄형의경우개방형설문에서추출한기본이미지를바탕으로총 35개의문항으로구성하였다. 폐쇄형설문지의경우응답자들은사진의생각을 5점척도위에나타내도록요구받았다. 10명의학부생들과 2명의대학원생등조사자들은설문지를조사대상자들에게배포하고그자리에서설문지를작성하여조사자들에게되돌려줄것을요청받았다. 국가이미지분석을위한신뢰도검증과분석을위해 SPSS12.0 와 SPSS 17.0 을각각사용하였다. 3. 조작적정의 (Operational Definitions) 대부분의한국인들은아랍, 이슬람, 무슬림등에대한명확한개념을가지고있지않다. 특히아랍이라는개념은한국인들에게더욱분명하지않은개념임에틀림없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아랍이라는개념의모호성을탈피하고조사연구문제를정확히서술하기위해아랍사람들, 아랍사회, 아랍문화, 중동의개념을모두포함하여 아랍 이라는조작적정의를내려사용하였다. 아랍지역은 22개국가로구성된광범위한지역이다. 지역별, 국가별로상이한이미지와문화적, 정치적특성이있지만대부분의조사대상자들이이에대한명확한개념을갖고있지못하다는가정하에본연구에서는아랍지역, 아랍국가들전체를대표하는이미지를 아랍국가이미지 이라는조작적정의를내려사용하였다.

202 한국중동학회논총 제 37 권제 1 호 [2016. 06] Ⅳ. 아랍, 이슬람이미지조사 1. 조사대상분석 1차개방형설문응답자들의인구통계학적특성에대한분석결과는총 495명중남성이 57% 여성이 43% 를보였고연령별로는 20대와 30대가전체응답자의 57% 로높게나타났다. 2차폐쇄형설문응답자의인구통계학적특성에대한분석결과는 < 표1> 에제시되어있다. 642명의조사대상자중유의미한설문응답자는총 563명이었다. 응답자들의성별을보면남성은 54.9%, 여성은 45.1% 이고 30대가 33.2% 로가장높았으며다음으로 40대가 26.8% 를차지했다. 학력수준도대졸이상의고학력자가전체의 62% 로가장많고직업으로는회사원이 29% 로가장많았고다음으로는자영업자가 19% 를차지했다. < 표1 폐쇄형설문응답자인구통계학적특성 > 항목 구분 수치 퍼센트 합계 성별 남성 309 54.9% 563 여성 254 45.1% (100%) 20~29 105 18.7% 30~39 187 33.2% Age 40~49 151 26.8% 50~59 86 15.2% > 59 34 6.1% 고졸이하 83 15% 대학생 58 10% 563 학력 대학졸업 351 62% (100%) 대학원졸업 49 9% 기타 22 4% 자영업 107 19% 전문직 91 16% 직업 학생 78 14% 회사원 164 29%

김수완 한국인의아랍, 이슬람이미지및관련언론보도인식연구 203 주부 88 16% 기타 35 6% 합계 563 100% 2. 연구결과 1, 2차개방형과폐쇄형설문조사결과를바탕으로응답자의아랍, 이슬람이미지를다음의총 6개그룹으로분류하였다. 1) 테러, 전쟁, 분쟁 2) 이슬람, 신실한종교적생활 3) 석유부국 4) 척박한자연환경 5) 경제재건 6) 성차별과봉건적사회제도 한국인들에게아랍, 이슬람에대한가장강한이미지는 테러, 전쟁, 분쟁, 위험한지역 의이미지로응답자의 75% 가아랍은전쟁과테러가끊임없이발생하는위험한지역이며아랍과미국, 아랍과이스라엘의갈등이계속되는분쟁지역이라고인식하고있었다. < 표2 테러, 전쟁, 분쟁지역이미지 > 이미지특성 - 테러, 전쟁, 분쟁, 위험한지역 - 테러리스트그룹 ( 탈레반, 알카에다 ) - 이슬람 = 테러리스트 - 아랍과서구, 아랍과이스라엘분쟁 - 9.11 테러리스트오사마빈라덴 - 지속적인폭탄테러 - 이슬라극단주의자 분류 테러, 전쟁, 분쟁지역 75%

204 한국중동학회논총 제 37 권제 1 호 [2016. 06] 두번째로강한이미지는 신실한이슬람종교생활 로연구결과한국인들은이슬람에대해 신실한, 믿음의, 정직한 종교생활을하고있는긍정적인이미지를갖고있었다. < 표3 신실한이슬람종교생활 > 이미지특성 - 이슬람은아랍인들에게가장영향을미치는종교이다. - 아랍인들의주종교는이슬람이다. - 아람국가는이슬람국가이다. - 신실한이슬람종교생활 - 독실하고신앙심깊은믿음 - 이슬람종교생활은아랍의주된문화 - 절대적믿음 - 하루 5번예배 - 라마단금식 - 성지순례 분류 신실한이슬람종교생활 71% 세번째이미지는 석유부국의이미지로세계최대석유회사, 풍부한자원, 최대산유국등의이미지를갖고있었다. - 세계최대석유회사 - 풍부한자원 - 최대산유국 < 표4 석유부국이미지 > 이미지특성 분류 석유부국 50% 한국인들의아랍, 이슬람에대한네번째이미지는 척박한자연환경 으로 사막, 낙타, 극한의뜨거운사막, 아랍인들은사막에거주한다 등의이미지를갖고있는

김수완 한국인의아랍, 이슬람이미지및관련언론보도인식연구 205 것으로나타났다. 다음 < 표 5> 는아랍, 이슬람이미지및인식을정리한것이다. < 표5 아랍의봄이전아랍, 이슬람이미지정리 > 이미지특성 % 테러, 전쟁, 분쟁 75% 이슬람, 신실한종교적생활 71% 석유부국 50% 척박한자연환경 33% 경제재건 21% 성차별과봉건적사회제도 15% 아래 < 표6> 은폐쇄형설문결과에따른긍정적이미지와부정적이미지응답자그룹간비교이다. 응답자들은 5점척도로응답하였고 5는매우그렇다, 1은전혀그렇지않다를의미한다. < 표6 긍정적응답과부정적응답비교 > 긍정적응답 부정적응답 - 신실한이슬람종교생활 (4.15) - 성차별 (4.19) - 독실하고깊은신앙심 (4.13) - 전쟁, 분쟁 (3.96) - 빠른경제발전 (3.55) - 유혈사태 (3.88) - 해외투자유치 (3.30) - 지속적인테러 (3.86) 부정응답자그룹과긍정응답자그룹을평균분할방식 (mean-split method) 로분류한결과총563명응답자중부정응답그룹이총 197명 (35%) 로총 117명 (21%) 의긍정응답그룹보다더많은것으로나타났다. 즉한국인들의아랍, 이슬람에대한인식은긍정적이미지보다부정적이미지가더많이차지하는것으로나타났다.

206 한국중동학회논총 제 37 권제 1 호 [2016. 06] < 표7 긍정응답자와부정응답자평균분할방식분류 > *1= 전혀아니 2= 아니다 3= 보통이다 4= 그렇다 5= 매우그렇다다 37(7%) 160(28%) 249(44%) 95(17%) 22(4%) 부정응답그룹 N=197 (35%) 긍정응답그룹 N=117 (21%) 다음으로본연구는한국인들의아랍인들성향에대한인식조사를위해상기부정응답그룹과긍정응답그룹간의교차분석을시도하였다. 교차분석결과는아래 < 표8> 과같다. < 표8 아랍인성향에대한인식조사 > 그룹평균 통계비교 Group N Group P 성향 t ( 부정응답그 ( 긍정응답그 Value 룹 ) 룹 ) df Sig. 친절하다 2.86 3.53-6.50 308.000 정이많다 2.87 3.57-7.71 308.000 예의바르다 2.96 3.44-4.91 222.0 5.000 낙천적이다 2.96 3.60-5.88 307.000 *1= 전혀아니다 3= 보통이다 5= 매우그렇다 < 표8> 에나타난것과같이한국인들의아랍인성향에대한인식평가는카이자승에대한유의도값 (Chisquare statistic; p 0.05가바람직함 ) 의측정치가이용되어상기분석결과의관계가설명력을가지고있다는것을볼수있었다. < 표8> 에따르면부정응답그룹보다긍정응답그룹이아랍인성향에대해더긍정적인인식을가지고있음을발견할수있었다. 즉아랍, 이슬람에대해긍정적인이미지를갖고있는한국인들은아랍인들의성향과관련하여 친절하고정이많고낙천적이다 라는보다긍정적인인식을갖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김수완 한국인의아랍, 이슬람이미지및관련언론보도인식연구 207 Ⅴ. 아랍, 이슬람관련언론보도에대한인식조사 1. 분석방법 아랍, 이슬람관련국내언론보도에대한한국인들의인식조사를위해 2차폐쇄형설문총 35문항중 15개문항이언론보도내용관련문항으로작성되었고총642명응답자중유의미한 563개의결과를도출하여분석하였다. 아랍, 이슬람관련국내언론보도인식조사를위한신뢰도검증과분석을위해 SPSS 17.0 을사용하였다. 2. 연구결과 아랍, 이슬람관련한국인들의국내언론보도인식조사를위해실시된 2차폐쇄형설문결과한국인들은아랍, 이슬람관련보도를 TV매체 (5점척도중평균값 3.64) 를통해가장많이접하고있으며다음으로인터넷 (3.58) 과신문 (3.44) 을통해접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긍정응답그룹과부정응답그룹간교차분석을통해나타난흥미로운사실은긍정응답그룹이부정응답그룹보다인터넷을통해아랍, 이슬람관련보도를더많이접하고있다는사실이다 (< 표9> 참조 ). < 표 9 긍정응답그룹과부정응답그룹간주정보습득매체교차분석 > 정보습득매체 그룹평균 통계비교 Group N G r o u p P t Value df Sig. 인터넷 2.97 3.58-4.36 307.000 응답자들이접하는아랍, 이슬람관련언론보도종류를분석한결과국제문제관련보도 (International issues) 가 62% 로가장많았고경제 (31%) 와종교 (32%) 관련보도

208 한국중동학회논총 제 37 권제 1 호 [2016. 06] 에이어사회문화 (27%) 관련보도가그뒤를이었다. 다음으로 < 그림1> 에나타난바와같이무려 83% 이상의한국인들은아랍, 이슬람관련국내언론보도에대해부정적인내용의보도가더많다고인식하고있었다. 90 80 70 60 50 40 30 20 10 0 Positive Negative < 그림 1 보도내용인식비교 > 긍정응답그룹과부정응답그룹간보도내용즉기사논조에대한인식분석을위해카이자승분석 ( 카이자승에대한유의도값 (Chisquare statistic;p 0.05가바람직함 ) 이실시되었고그결과 < 표10> 에나타나바와같이부정응답그룹이긍정응답그룹보다부정적인논조의보도가더많다고인식하고있었으며반대로긍정응답그룹이부정응답그룹보다긍정적논조의보도가많다고인식하고있었다. 그러나주목할것은부정응답그룹에서인식하는부정적논조의보도가 31.7% 로긍정응답그룹이인식하는긍정적논조의보도 (6.5%) 보다훨씬높은것으로나타났다. 이는부정적인논조의보도내용을많이접하고있는응답자는아랍, 이슬람에대해더욱부정적이미지를갖게된다는점을시사하는것으로중요한의미를갖는다.

김수완 한국인의아랍, 이슬람이미지및관련언론보도인식연구 209 < 표10 긍정, 부정응답자간보도논조교차분석 > Group N Group P 긍정적논조의보도 20 36 3.6% 6.5% 부정적논조의보도 176 76 31.7% 13.7% 마지막으로응답자들은아랍, 이슬람관련국내언론보도를어떻게인식하고평가하고있는지에대해 5점척도로응답할것을요청받았다. 1은전혀그렇지않다, 3은보통이다, 5는매우그렇다의 5점척도기준으로분석한결과는 < 그림2> 와같다. Reliable Fair Sensational Objective 1 2 3 4 5 < 그림 2 아랍, 이슬람관련언론보도인식및평가 > 응답자들은아랍, 이슬람관련국내언론보도내용이주로 선정적이고자극적이다 (sensational, 3.4) 라고평가하고있었으며 신뢰성이있다 (reliable, 2.8), 객관적이다 (objective, 2.7), 공정하다 (fair, 2.65) 의평가항목에서는 5점척도평균값 3점미만의응답으로 그렇지않다고 라고대부분인식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즉 562

210 한국중동학회논총 제 37 권제 1 호 [2016. 06] 명의응답자중대부분은국내언론의아랍, 이슬람관련보도내용이선정적이고자극적인것으로인식하고있으며객관성과, 공정성, 신뢰성에서뒤떨어지고있다고평가하고있었다. ⅤI. 결론 본연구는한국인들의아랍, 이슬람에대한이미지및인식과아랍, 이슬람관련국내언론보도에대한한국인들의인식조사를목적으로하였다. 정량적, 정성적설문조사를통해도출한분석결과는다음과같다. 첫째, 아랍, 이슬람관련이미지는 테러, 전쟁, 분쟁 등과같은부정적이미지가 75% 로가장많았다. 그러나주목할만한사실은이러한부정적이미지와함께 신실한이슬람종교생활, 독실한믿음, 깊은신앙심 등과같은긍정적이미지가 71% ( 복수응답허용 ) 를차지하였다는것이다. 이는한국인들은아랍, 이슬람에대해부정적인이미지만을갖고있는것이아니라동시에신실한종교적믿음에대한상당히긍정적이미지를동시에갖고있다는것을의미한다. 둘째, 전체응답자를부정응답그룹 (Group N) 과긍정응답그룹 (Group P) 으로나누어, 교차분석을통한그룹간인식을비교분석한결과긍정응답그룹이부정응답그룹보다아랍인들의성향에대해 친절하다, 정이많다 등긍정적인식을갖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또한긍정응답그룹에서 신실한종교생활, 빠른경제발전 등과같은긍정이미지를높이평가하고있는반면부정응답그룹에서는 성차별, 전쟁, 테러, 분쟁 등과같은부정이미지가높이나타났다. 셋째, 응답자들은아랍, 이슬람관련국내언론보도에대해 선정적이고자극적이다, 객관적이지않고, 공정하지않다 는평가를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또한아랍, 이슬람관련정보습득매체의경우긍정응답그룹이부정응답그룹보다인터넷을통해아랍, 이슬람관련정보를더많이습득하는것으로분석되었다. 주목할

김수완 한국인의아랍, 이슬람이미지및관련언론보도인식연구 211 것은응답자들중무려 83% 가아랍, 이슬람관련언론보도가부정적논조를띄고있다고인식하고있는것으로분석되었다. 국가이미지는다양한요인들의상호작용과정을통해형성된결정체이다. 국가이미지는단순한하나의심상이아니라여러가지요소가모여서형성되는다층위적심상이다 ( 이윤진 2007; Anhotl 2005; Scott 1966, 68). 즉국가이미지는단순하게특정요인의결정적영향에의해형성되기보다는여러요인들, 예컨대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매스미디어보도요인등이반영된것이다. 국가이미지의특징으로객관성보다는주관적인측면이강하게작용하는점, 투사한 (projected) 이미지에상응하는행동이동반되었을때바람직한인식이형성된다는점, 부정적이미지는형성되거나유지되기가쉽고한번손상된국가이미지는회복이어렵다는점, 외국문화를고려한이미지투사가있어야한다는점등을들수있다. 또한국가이미지는자국이형성하고자하는이미지가내부화되어외교적전력과행동으로나타났을때에비로소정확하게반영되기때문에국가이미지는해당국가의외교정책과행동에영향을미치는등국가의정치적측면에중요한역할을하는것이다. 본연구는한국인들의아랍, 이슬람이미지및인식조사와국내언론의관련보도에대한평가및인식연구를시도하였다. 국내에서아랍, 이슬람이미지나인식관련연구가거의전무한상황에서후속연구를위한초석이되었다는점에서본연구의의미를찾을수있다. 총 642명응답자중 564명의유의미한설문결과를조사대상으로분석하였는데이는사회과학적인측면에서상당히유의미한대표성을포함하고있다고할수있다. 그러나향후표본의수를충분히확보함으로써좀더체계적이고과학적인연구가행해져야할것이다. [ 주제어 : 아랍이미지, 이슬람이미지, 이미지, 인식, 언론보도 ]

212 한국중동학회논총 제 37 권제 1 호 [2016. 06] 참고문헌 김기도 (1978). 정치커뮤니케이션의실제, 서울 : 나남. 김승호 (2008). 한국기업이잘나가면국가이미지도좋아진다, Chindia Journal, 15-16. 정성훈, 이춘수 (2005). 국가이미지문헌연구에관한소고-1965 년부터 2003년까지 -, 국제지역연구 9(2), 669-694. 조희선.(1990) المحتمع العربي لدى الكوريين, صورة 한국이슬람논총,9.269-287,(2)14 한국이슬람논총, صورى المملكة العربية السعودية لدي المجتمع الكوري.(2004) 304-327. Boulding, Kenneth. E(1959). National Images and International Systems, The Journal of Conflict Resolution 3(2), 120-131. (1961). The Image: Knowledge in Life and Society. Ann Arber: The University of Michigan Press. (1973). The Image of the Future. London: Elsevier Sdentific Publishing Company. Boorstin, D. J(1961). The Image: A Guide to Pseudo-Event in America, New York: Harper & Row. Coolsen, F(1947). Pioneers in the Development of Advertising, Journal of Marketing, 12, 7-21. Hankinson Graham(2004). Relational network brands: Towards a conceptual model of place brands, Journal of Vacation Marketing 10(2), 109-121. Hashem, Mahboub(1995). Coverage of Arabs in two leading US newsmagazines: Time and Newsweek, Kamalipour, Y. R(Ed.), The US Media and the Middle East-image and perception, CT:Greenwood Press. Kim, Suwan(2013). Framing Arab Islam Axiology Published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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