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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 편지 정호승 가을에는 사막에서 온 편지를 읽어라 가을에는 창을 통하여 새가 날으는 사막을 바라보라 가을에는 별들이 사막 속에 숨어 있다 가을에는 작은 등불을 들고 사막으로 걸어가 기도하라 굶주린 한 소년의 눈물을 생각하며 가을에는 홀로 사막으로 걸어가도 좋다 가을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Nintendo 온라인서비스, 당초기대보다저조한실적 Iwata Nintendo 타이틀, 디지털다운로드실적보다소매유통우세여전 Nintendo는소매업체를통한게임타이틀판매와덧붙여온라인다운로드서비스 WiiWare와 DSiWare를각각지

Square Enix, 자사타이틀온라인유통플랫폼 Steam 으로제공개시 The Last Remnant, Steam 통해출시 Final Fantasy 시리즈로유명한일본게임업체 Square Enix가북미, 호주및유럽지역진출전략의일환으로 PC게임온라인유통서비스인 Steam과

미국콘텐츠산업동향 (2012 년 22 호 ) 미국컴퓨터및비디오게임산업주요자료분석 작성취지 미국게임산업의최근현황과소비자분석자료정리 작성순서 들어가기 미국게임산업현황 사용자분석 정리및시사점 1. 들어가기 미국의평균가구는콘솔, PC 혹은스마트폰형태로최소한 1대이상의전용게임기

게임분석론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英신문사 Telegraph, 캐주얼게임사이트출시英게임업체 Codemasters, 내부개발력강화통해성장도모할것佛 Infogrames, Atari 게임덕에상반기매출전년대비 44.5% 증가前 Activision 자회사 Swordfis

인사이트-게임도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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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분야 구분정의 업소용게임 - 흔히오락실이라고불리는컴퓨터게임장에설치된게임 비디오게임 - 가정의텔레비전혹은모니터에서게임기를연결하고조이스틱 조이패드등을이용하여게임을진행하는것을의미 PC 게임 - 개인용컴퓨터를기반으로작동하는게임물로서게임프로그램이 CD 등저장장치에수록되어유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일본내 Second Life 류서비스의현황과전망 3D 가상현실서비스, 수익모델부재로퇴출위기지난 2007년을전후해일본내에서다수출시되었던 Second Life 류의 3D 가상현실서비스들이뚜렷한수익모델을찾지못하고서비스종료되는사례가속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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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 i n e a r r a d i a n c e

日상반기콘솔게임시장규모전년대비 21% 감소 상반기일본콘솔게임시장규모 - 2,390억엔 (24억달러 ) 日시장조사업체인 Enterbrain의조사에따르면, 일본상반기 (2008년 4월 ~9월 ) 콘솔게임시장규모는 2,390엔 (24억달러 ) 으로전년동기대비 33% 하락콘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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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SEGA, 온라인캐주얼게임포탈출시 日 Sega, 온라인캐주얼게임포털 PlaySega.com 런칭日콘솔게임업체 Sega가 SNS 기반온라인캐주얼게임포털사이트 PlaySega.com 을지난 12월 5일오픈 PlaySega.com에서


'Gundam Card Builder 는자기레벨에맞춰건담과장비, 파일럿을정해서싸우는게임으로일 본전역에서큰인기를얻고있음 타개책 3: 지속적인업데이트일본아케이드게임산업은단순한네트워크화를넘어지속적인업데이트가가능한온라인게임의구조로진화하고있음 전국의게이머들과실시간대결을통해결승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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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오와 소닉 리우 올림픽™

전자신문-2호.1

11월1일자.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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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i Entertainment / Eidos 1. Corporate History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佛 Ubisoft, PC게임개발사 Nadeo 인수 Codemasters, 향후출시될타이틀에 NaturalMotion 의애니메이션엔진적용독일의모바일 MMO 게임 TibiaME, 내년상반기 iphone 진출 Xbox 360, 英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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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Activision Blizzard의수익창출전략英게임퍼블리셔 SCi Entertainment, 브랜드혁신단행英게임퍼블리셔, 유통업체가격경쟁우려러시아게임업체 1C, EA 게임러시아퍼블리싱계약유럽콘솔 HW 판매순위 (9월넷째주 )

美온라인게임시장에빠르게확산되는부분유료화모델 한국부분유료화게임, 美새비즈니스모델로부각넥슨의메이플스토리가콘솔패키지판매와온라인게임정액제가일반화된미국게임시장에서부분유료화방식으로성공함에따라, 미국게임업체들의부분유료화모델에대한관심이높아지고있음 넥슨의메이플스토리는 2005년진출,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日모바일게임업체, 유럽시장공략가시화 日게임업체, 유럽모바일게임시장의 5% 차지할전망日게임업체인 Capcom과 Namco Mobile이내부조직의정비를마치고, 유럽모바일게임시장공략을개시할계획이라고밝힘 이들업체들은유럽시장에서자신들의입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日콘솔시장규모, 10 년내 30% 이상위축유력 IGDA 일본지부 일본콘솔게임시장, 성장한계에봉착국제게임개발자협회 (IGDA: International Game Developer Association) 일본지부의신키요시대표가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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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MS와 Sony, 콘솔통해영화서비스및캐주얼게임제공 GTA, Nintendo DS 버전출시하며인기지속美 Yahoo, 게임내광고위해 Double Fusion과기술제휴게임음악산업의급부상북미콘솔 HW/SW 판매량 (6월)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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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i와 Wii Music 타이틀을비치해, 학생들이이를이용하면서음악을자연스럽게배울수있도록지원할계획제휴대상학교에는 San Francisco의 Blue Bear School of Music과 New York의 Opus 118 Harlem School of Music와같은음

스마트 TV 부상에따른시사점 스마트 TV 부상에따른시사점 * 1) TV TV TV TV, TV TV OS, TV, (CPU), TV TV 13 1/3, 1/2,, *, (TEL) ( ) 1) N 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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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White Paper on Korean Games 1부 산업계 동향 제1장 국내 게임시장 동향 제1절 국내 게임시장 규모 1. 전체 게임시장 규모 및 추이 2011년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는 8조 8047억 원으로 추산된다. 이는 2010년의 7조 4312억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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英정부, 등급시스템과세제혜택논의위한게임산업정책위원회발족 英, 게임산업정책위원회발족영국정부가문화미디어체육부 (Department Of Culture, Media and Sport), 비즈니스혁신기술부 (Department for Business Innovation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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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게임 시장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EU, 게임타이틀의무보증기간 2년으로규제하는법안상정佛 Ubisoft, 영화특수효과시장진출佛 Inforgrames, 2008 회계연도 3억 1,933만달러순손실기록스웨덴게임개발사, DSi용증강현실게임 Ghostwire 출시유럽콘솔

Boot Camp 설치 및 설정 설명서

Game Gallery 미술로 보는 게임 2 / 1 Game Gallery 실상 속의 허, Mixed media on canvas, cm, 2011, 이상우 poem264@gmail.com 게임평론가. 중앙대학교 문예창작학과를 졸업했고, 동 대학원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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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중국게임시장동향 중국온라인게임업계에서도 오토 가문제 중국게이머의 57.8% 가오토프로그램에대해강한불만중국시장조사업체인 Analysis International의 ' 중국온라인게임시장사용자조사보고서 2008' 에따르면, 중국게이머의가장많은불만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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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UGC 는향후게임시장혁신의중심이될것 Nintendo 미래엔터테인먼트는유저가창조하는능동적미디어가주도할것 Nintendo of America의 Reggie Fils-Aime 사장은지난 11월 13일 New York에서개최된게임산업투

국내 게임업체, 일본시장 진출 실적 가시화 일본 시장 후발 진출 업체, 실적 개선 일본 시장에 후발 진출한 엠게임과 게임하이, CJ인터넷 등의 국내 게임 업체들의 일본 법인이 최근 흑자를 내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짐 6 7년 전에 일본 시장에 진출한 엔씨소프트나 NH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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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EA, 자사게임의영화化로 Hollywood 진출에나서 Unreal Engine 4, PC가아니라차세대콘솔에역량집중할것오픈소스기반휴대용콘솔게임기 'Pandora' 유명게임음악콘서트, EMI에서 CD로출시美게임내광고시장규모 (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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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日콘솔 HW&SW 판매량 (9 월넷째주 ) Table 日콘솔 HW&SW 판매량 ( ~28) 구분항목 장르 Publisher 판매량 Nintendo DS - Nintendo 57,847 Wii - Sony 26,314 HW PSP

e 스포츠시장규모, 관객수추이및전망 ( 백만달러 ) ( 백만명 ) 2, 매출액 ( 좌축 ) 6 관객수 ( 우축 ) 1,5 45 메이저스포츠결승전시청자수비교 ( 백만명 ) , 자료 : Newzoo, 신한금융투자 F 221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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獨정부, 폭력게임의개발및유통금지법안추진독일내게임업체, 폭력게임개발스튜디오타지역이전要 독일을구성하고있는 16개주의총리 (Innenminister) 들이지난 6월초한자리에모여독일내폭력적인게임의개발및유통을금지하는법안을논의하고, 오는 9월 27일치르는선거전까지해당법안이독일국회

글로벌게임산업 Trend 국내게임시장동향 국내아케이드게임산업의위기와전망 2009년온라인게임, SF와액션이부상해외유명게임엔진사, 한국기점으로아시아시장공략임박한 iphone App Store 국내출시와예상되는파장오락실격투게임, e스포츠로부활국내온라인게임순위국내게임 SW 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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歯mp3사용설명서

게임카테고리결산보고서 Copyright IGAWorks

유럽의회, 게임은어린이들의창의력배양 유럽의회 IMCO 위원회, 게임은우려하는만큼위험하지않아 유럽의회의인터넷시장소비자보호위원회 (IMCO: the Internal Market and Consumer Protection) 는게임이아동의폭력성을조장한다는기존의논란과달리어린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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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러시아 MMO게임 Allods Online, 유럽에이어미국에도출시佛 Gameloft, Sega IP 기반모바일게임라이선스계약체결英 Bringham 大, 냄새나는게임기 5년내상용화계획위기의 Funcom, Age of Conan 인

글로벌게임산업 Trend 게임유통질서왜곡시키는중고게임판매 중고게임판매에대한우려의목소리높아짐전설적인 PC게임 Elite 의개발자 David Braben은英 Nottingham에서지난 10월 30일부터 11월 1일까지열린 GameCity 축제에서최근게임유통업체인 HMV의중

처음에 읽어 주십시오 본 제품을 사용하시기 전에 이 사용설 명서를 자세히 읽고 장래에 참조할 수 있도록 소중히 보관하여 주십시오. 한국내 고객용 경고 화재 또는 감전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장치를 비 또는 습기에 노출시 키지 않도록 하여 주십시오. 배터리를 햇빛, 불 등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英보수당, 자국내게임개발사에세제혜택적극검토英게임업체 Splash Damage, 'PC 중심의전략으로는 AAA 급게임출시어려워 Ubisoft, e-commerce 업체 Digital River와서비스제휴체결폴란드게임업체 CD Pr

歯이혜경.PDF

201205

中国网络游戏市场回顾和展望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Ubisoft, PC불법게임은콘솔매출까지잠식해 글로벌완구업체 Tomy, 자사 IP 활용한게임출시 Infogrames, Atari 인수완료佛온라인게임유통업체 Metaboli, 美 GameTap과합병 GameStop, 프랑스최대유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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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tting Started Gu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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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내년상반기게임시장주요트렌드는 출시연기 Ubisoft 英 BBC, PS3의제조결함의혹제기게임뉴스사이트 Eurogamer, 디지털게임유통서비스출시예고독일게임개발사 CryTek, 게임엔진시장공략에박차유럽콘솔 HW 판매순위 (9월둘째주

, 2). 3),. II , 2 5. (game client software) (game server software). (character). (level up),,,, (item). (End User License Agreement, EULA.)

세계 게임산업, New platform의 등장으로 성장 지속 전망 뉴주(Newzoo)에 따르면 글로벌 게임산업 규모는 214년 836억달러에서 215년 915억달러(+9.4 YoY)로 견조한 성장세를 지속할 전망. 중국이 전년대비 23% 성장한 222억달러로, 미국(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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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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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국내게임시장동향 국내게임광고시장, 본격경쟁전망 PC방업계불황의원인과극복을위한대안의모색모바일게임업계, iphone 게임개발잰걸음국내온라인게임업계, 잇따른조직개편국내온라인게임순위국내게임 SW 판매량 (9월넷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9월) 36

Gevolution Report Google Play & App Store Moblile Game Market Trend Copyright tapfunny Co.,Ltd. All Rights Reserved Tel :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佛 Ubisoft, DS용타이틀판매량감소로올해실적전망치하향조정獨게임개발사 Crytek, 폭력게임금지법통과시다른국가로옮길것 Wii Sports Resort, 발매 2주만에유럽판매량 60만장돌파英애니메이션엔진업체 NaturalM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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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line Game in Chi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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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역사 3 rd Week, 2011 사진출처 : www.wikipedia.org 게임의기원 Homo Rudens 호이징가의학설 인류가유희를추구하는유희인 가설 1) 일상생활에서유래 생존에필요했던과거의활동들이놀이로발전 가설 2) 군사훈련과관련해서게임이유래 석전, 궁술, 창던지기, 투포환, 격구, 검도, 사격등 가설 3) 종교적제례의식과관련 풍요제, 고대올림픽 ( 제우스신제전 ), 영고 ( 迎鼓 ) 가설 4) 그외 다른종류의게임안에서상호관계를밝힘으로써그 다른종류의게임안에서상호관계를밝힘으로써그유래를알고자함

도약기 (1958~1969 년 ) Tennis for Two (1958, Willy Higginbotham) 오실로스코프, 아날로그컴퓨터, 몇개의버튼을조합한형태의쌍방향게임 과학과친숙하기위해서, 평화에기여한다 Space War (1962, MIT 의 Steve Russel) 슈팅게임 본격적인상업화가이루어진최초의게임 전성기 (1970~1984 년 ) (1) Magnavox Odyssey (1972, Ralph Bear) 최초가정용비디오게임기 ( 카트리지방식 ) Pong (1972, Atari 의 Nolan Bushnell) 오락실용및가정용게임기 최초로상업적으로성공한게임 Tank (1974, Kee Games 와 Atari) ROM 을사용한최초의게임 그래픽데이터를 ROM 에저장 정교한캐릭터표현 Dungeons & Dragons (1974, Gary Gygax 와 Dave Arneson) 롤플레잉게임의원조

전성기 (1970~1984 년 ) (2) Space Invaders (1978, Taito 의 Toshihro Nishikado) 아케이드비디오게임 High score 얼마나오래버틸수있는가? Pac-Man (1980, Namco 의 Tohru Iwatani) 아케이드게임 최초게임캐릭터의라이센스화 Battle Zone (1980, Atari 의 Ed Rotberg) 아케이드게임 ( 미육군의의뢰받아제작 ) 1 인칭시점의기원 2 컬러의벡터그래픽사용 전성기 (1970~1984 년 ) (3) Ultima (1980, California Pacific Com.) 롤플레잉비디오게임 Donkey Kong (1981, Nintendo의 Shigeru Miyamoto) 게임역사상가장성공한게임캐릭터중하나 마리오 (Mario) 첫등장 Galaga( 갤러그 ) (1981, Namco) 아케이드슈팅게임 Space Invaders 의진화된버전

전성기 (1970~1984 년 ) (4) Atari Shock (1983) ET 게임실패 5 억달러이상의손실 미국의아케이드게임의몰락 Famicom (1983, Nintendo) 미국및전세계비디오게임시장을잠식 8 비트비디오용게임의열풍 Sega Master (1986, Sega) 8 비트카트리지기반비디오게임기 기술적으로우수했으나판매량 2 위 양분기 (1985~2000 년 ) (1) Macintosh (1984, Apple) GUI 와 mouse 사용 IBM-PC 와대립구도 Windows OS (1985, Microsoft) Intel 386 CPU 개발 (IBM-PC 강세 ) Super Mario Bros. (1985, Nintendo) Famicom 열풍 미국최초닌텐도용게임개발라이센스획득 라이센스회사에만소프트웨어개발을제한

양분기 (1985~2000 년 ) (2) Tetris (1984, Alexey Pajitnov) 소련에서개발된퍼즐비디오게임 남녀노소수백만명이좋아하는중독성 Final Fantasy (1987, Square) 롤플레잉비디오게임 동영상과애니메이션을이용한영화적기법 SimCity (1989, Maxis 의 Will Wright) 건설시뮬레이션게임 양분기 (1985~2000 년 ) (3) Sega Genesis(MegaDrive) (1989, Sega) 16 비트용비디오게임기 Super Nintendo NES (1990, Nintendo) 16 비트용비디오게임기 (Super Famicom) 우리나라 슈퍼컴보이 ( 현대 ) Sonic the Hedgehog (1991, Sega) Sega Genesis용어드벤처게임 (Sonic Team) Sega의마스코트 Nintendo 의 Super Mario 라이벌

양분기 (1985~2000 년 ) (4) Windows 3.0 (1990, Microsoft) PC 게임의중흥기맞이 1991 년 CD-ROM 적극활용 1992 년 PC 게임시장의폭발적인증가 Wing Commander (1990, Origin Systems) 우주비행시뮬레이션게임 ( 소설제목 ) Wolfenstein 3D (1992, ID Software) 1 인칭슈팅게임 ( 액션 ) 양분기 (1985~2000 년 ) (5) Hang-On (1985, Sega 의 Yu Suzuki) 레이싱아케이드게임 최초의오토바이레이싱게임 Virtua Racing (1992, Sega 의 Yu Suzuki) 레이싱아케이드게임 사실주의적그래픽을사용한레이싱게임의대표작 Daytona USA (1993, Sega) 레이싱아케이드게임 텍스처매핑기법을사용한최초의 3D 폴리곤게임

양분기 (1985~2000 년 ) (6) Street Fighter II (1991, Capcom) 아케이드게임 대전격투게임장르를개척 Virtua Fighter (1993, Sega) 아케이드게임 최초의 3D 대전격투게임 Tekken( 철권 ) (1994, Namco) 아케이드게임 Namco 업소용게임의새로운경쟁자 양분기 (1985~2000 년 ) (7) FIFA (1993, EA Sports) 스포츠게임 NBA Live (1994, EA Sports) 스포츠게임 32 비트게임기 Sega Saturn (1994, Sega) Virtua Fighter PlayStation (1994, Sony) Tomb Raider Nintendo 64 (1996, Nintendo) Super Mario Windows 95 (1995, Microsoft) 게임개발용 SDK 함께출시

양분기 (1985~2000 년 ) (8) Doom (1993, ID Software) 획기적인 1인칭슈팅게임 ( 액션 ) 3 차원게임용엔진 개념도입 Tomb Raider (1996, Eidos) 3 인칭 3D 액션어드벤처게임 Cinema Active 장르 개척 Quake (1996, ID Software) 1 인칭 3D 액션게임독주 Unreal (1998, Epic MegaGames) FPS (1 인칭슈팅게임 ) Quake 와함께게임엔진의양대산맥 양분기 (1985~2000 년 ) (9) Warcraft II (1995, Blizzard) 실시간전략시뮬레이션 배틀넷 개념도임 Ultima Online (1997, Origin i Systems) MMORPG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PG) 온라인서비스 멀티플레이게임시작 StarCraft (1998, Blizzard) 실시간전략시뮬레이션 E-sports, 프로게이머등생성

양분기 (1985~2000년) (10) Pokemon (1995, (1995 Nintendo) The Legend of Zelda (1996, Nintendo) 액션 어드벤처 어 벤처 비디오 비디 게임 Rainbow Six (1998, Red Storm) 롤플레잉 비디오 게임 FPS 중 tactical shooter(전술 사격) Dance Dance Revolution ((1998,, Konami)) 체감형 음악(리듬) 게임의 장르 개척 재도약기 (2001년~) (1) 6세대 비디오 게임 콘솔(128비트 세대) 2000년 DVD 플레이어 기능 Sega Dreamcast (1999년) 2002년 H/W부분 포기 Sony PlayStation2 (2000년) 판매 1위 Mi Microsoft ft Xb Xbox (2001년) Nintendo GameCube (2001년) 7세대 비디오 게임 콘솔 Microsoft Xbox360 (2005년) Sony PlayStation3 (2006년) Nintendo Wii (2006년)

재도약기 (2001 년 ~) (2) World of Warcraft (2004, Blizzard) MMORPG 미국 Cinema Active 취미수준으로게임개발시작 일본만화, 애니메이션과같은강력한콘텐츠의활용철저한기획및조직적인마케팅 PC 용게임강세 아케이드와비디오용게임강세 1990 년대 국내게임의역사 (1) 국내게임벤처 1세대 미리내, 막고야, 소프트액션, 타프시스템 3DO LG 가개발한게임기 창세기전 (1995, 소프트맥스 ) 롤플레잉게임 바람의나라 (1996, 넥슨 ) 국내최초그래픽온라인게임 리니지 (1998, 엔씨소프트 ) MMORPG Pump It Up (1999, 안다미로 ) 음악게임 포트리스 2 (1999, CCR) 온라인슈팅게임

2000 년대 국내게임의역사 (2) 뮤 (MU) (2001, 웹젠 ) 온라인 3D RPG 게임 메이플스토리 (2003, 넥슨 ) 온라인 2D RPG 게임 크레이지카트라이더 (2004, 넥슨 ) 레이싱게임 MMORPG 미르의전설, 라그나로크 온라인스포츠게임 팡야, 당신은골프왕 레이싱게임 시티레이서 FPS 서든어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