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 게임 / 미디어 Weekly: 218.4.16 여전히게임신작모멘텀재개하기에는역부족 Analyst 김민정 / 2122-918/ mjkim@hi-ib.com 1. 주간 Issue & Comment 인터넷 / 게임 - 중국정부는게임판호발급기관을기존광전총국에서선전부 ( 중앙선전부 ) 로변경했는데선전부는정치 외교문제와밀접한관련이있어한국게임에대한판호발급시점다소늦어질가능성존재 - 중국이자국게임산업을더욱강하게보호하는가운데한국에서서비스되는중국게임수와매출액은지속적으로증가하고있어게임의수출입액차이더욱벌어지고있는상황 - 대형게임업체의신작출시는소강상태로지난주넷마블이 5개월만에신작 ' 피싱스트라이크 ' 를글로벌출시했으나장르특성상매출기여는제한적일전망 - 알파벳, 페이스북, 아마존의최근한달간주가수익률은모두 -9% 대를기록하며부진한모습을보이고있는가운데다음주부터시작되는 1분기실적발표이후주가방향성에주목할필요 - 금주에개최되는 ' 라인데브위크 218' 에서는핀테크, AI 분야의전략을핵심주제로다룰것으로네이버주가에긍정적영향을끼칠것으로판단미디어 / 광고 - 배우 ' 이다해 ' 는한한령에도불구하고중국화장품브랜드 ' 한아화장품 ' 과 5년연속광고계약재계약체결하며한한령완화에대한긍정적기대감으로작용 - 중국광전총국은지난주 2천만명이상이이용하는동영상앱 ' 네이한돤즈 ' 를폐쇄하며인터넷검열을강화하는모습을보임 - ' 네이한돤즈 ' 폐쇄로인해이용자들은광전총국에서차량시위를해중국정부와뉴미디어중심으로콘텐츠를소비하는젊은세대의갈등이드러남 - 중국동영상스트리밍업체인 ' 아이치이 ' 는나스닥시장에상장한이후주가가급락했으나전주부터반등하여공모가를넘어섬 2. Top picks & Comment Top picks 업종종목 Comment - 지난주평일동안 ' 검은사막모바일 ' 의국내일매출액은 12억원수준으로안정적매출유지인터넷 / 펄어비스 - ' 검은사막 ' 콘솔버전은상반기내출시할예정으로 ' 검은사막 ' 의 IP 다각화지속게임 (26375) - 하반기공개되는 2종의신규게임이성공적으로시장에안착한다면실적기여외 Valuation 재평가동시에이루어질전망 - 지난 13~15일일본에서개최된 ' 케이콘재팬 ' 콘서트에관객수 6.8만명이모이며흥행에성공미디어 / CJ E&M - ' 프로듀스 11' 리메이크프로그램인 ' 창조 11' 은이번주 21일부터텐센트TV를광고 (1396) 통해방영될예정 - 스튜디오드래곤과는별도로중국모멘텀형성될전망
3. News Highlights 인터넷 / 게임 제목 내용 출처 - 구글의 AI 스피커로추정되는기기가국내전파인증을완료, 업계에서는구글스피커 ' 구글홈 ' 전파인증완료 韓 AI 스피커시장 ' 도전장 ' 네이버, 오디오콘텐츠사고파는플랫폼만든다카카오인베스트먼트, 우버경쟁사 ' 리프트 ' 투자결정정부입김에카카오택시 ' 후진 ' 유료콜요금 1,원으로뚝페이스북, 유료버젼도입? 저커버그 " 무료버전항상있을것 " 애매한발언앤트파이낸셜 9억弗조달계획 성공시기업가치 16조원 출시가임박한것으로해석 goo.gl/dq2gvs - 구글홈이출시되면네이버, 카카오, SKT, KT가벌이고있는국내 AI 스피커시장의경쟁이더욱치열해질것으로전망 - 업계에따르면네이버는이르면 6월에오디오클립에유료음성콘텐츠판매서비스를추가할계획 goo.gl/rltq1z - 주로출판사, 라디오방송국등이창작자로참여할예정이며 AI 스피커의보급으로콘텐츠검색과이용이음성위주로재편되는데대비한다는전략 - 카카오인베스트먼트는 ' 리프트 ' 의주식 8만2755주를매입했으며이번투자로 ' 리프트 ' 의지분.3% 를소유 goo.gl/idqn1g - 카카오인베스트먼트는이번투자에대해 단순투자 라고적시했으나업계는본격적인해외진출과투자활동으로해석 - 카카오는기존콜택시요금을넘지말라는국토부권고대로스마트호출사용료를 1,원으로책정하여서비스시작 goo.gl/kley8b - 국토부가카카오T와같은플랫폼사업자를규제하기위한새로운제도를마련한다는방침을정했기때문에갈등소지는여전히존재 - 1일청문회에서 " 페이스북은언제나무료로사용할수있다고했는데, 변함없는가?" 라는질문에저커버그는 " 그렇다. 페이스북의무료버전은항상있을것이다 " 라고답변 goo.gl/ed7mdd - 저커버그의 "' 무료버전 ' 은항상있을것이다 " 라는발언은 ' 유료버전 ' 을도입할수있다는뜻으로해석되면서페이스북유료버전출시가능성에주목 - 알리페이가 9억달러조달에성공하면기업가치는최대 1,5억달러에달하고, 알리바바는세계최대의유니콘기업이될전망 goo.gl/t2dpdn - 알리페이는이번자본조달이후이르면올해상장할가능성존재 넷마블 vs 넥슨 218 왕좌의게임 스타트미디어 / 광고지난해 AR VR 소비자시장, 3조4천여억원에이르러 25만아동정보 유튜브, 불법수집무디스, 넷플릭스신용등급 'Ba3' 로한단계상향스트리밍창작자몫 6 73% 인상추진 음원이용료오를까 MBCX데일리모션, 콘텐츠유통협약체결 5월광고시장, 자동차 주류 담배중심호조세전망 - 이달글로벌출시예정인 ' 피싱스트라이크 ' 가사전등록 1만명을돌파했고상반기기대작해리포터시리즈도 25일글로벌출시예정 - 넥슨은 ' 피파온라인 4' 의사전예약을시작했고 MOBA게임배틀라이트글로벌매칭테스트를시작하는등 2분기들어양사의경쟁이본격화될것으로전망 - 소형기기에특화돼다양한분야에콘텐츠 앱적용이가능한 AR이당분간 AR VR 콘텐츠및앱시장을주도할전망 - VR 콘텐츠 앱시장도하드웨어가격인하, 기술발전, 콘텐츠개발등으로소비자층이확대되며향후몇년동안점진적으로성장할것으로예상 - 미국소비자권익단체를중심으로유튜브가불법적으로어린이회원의정보를수집해광고영업에활용되도록용인했다는주장이제기됨 - 유튜브는어린이를위한 유튜브키즈 에투자를해왔다는것을통해의도적으로어린이들을자사웹사이트로유도해정보를수집했다는주장을반박 - 무디스는넷플릭스의신용등급을 'B1' 에서 'Ba3' 로한단계높였음. 'Ba3' 도여전히투기등급이지만등급전망은안정적으로측정 - 중기적으로세계구독자증가세가지속하면서매출이늘어날것이라는전망에의해서등급상향 - 저작권신탁관리단체는최근문화체육관광부에창작자에게돌아가는수익분배율을올리는방향의 ' 음원전송사용료징수규정 ' 개정안을제출 - 업계는자체할인행사등마케팅비용부담이높은상황에서수익배분율이상승하면소비자가격인상이불가피하다는입장 - 이번협약으로 MBC는데일리모션내 8개채널 (MBC Kpop, MBC 드라마, MBC 엔터테인먼트, MBC 뉴스, MBC 다큐멘터리, 엠빅뉴스, TV피플, MBC클래식 ) 을통해동영상콘텐츠를제공 - MBC는글로벌점유율확대가능성과데일리모션의정교한저작물보호시스템을강점으로보고이번협약체결 - 코바코에의하면 5월 KAI는 16.4를기록했고온라인-모바일, 케이블TV는전월보다광고가증가할전망 - 주류및담배 (13), 통신 (125), 미용용품및미용서비스 (122), 음식및숙박운수서비스 (121) 등순으로광고비가증가할것으로전망 goo.gl/ki33bh goo.gl/odapwo goo.gl/jhm5gq goo.gl/ardwjy goo.gl/xclewt goo.gl/zdhhz4 goo.gl/eyu4sw HI Research 2
4. 국내외 Peers Valuation 1) 주요인터넷 / 게임업체 Valuation 업종 업체명 통화 종가 시가총액 ( 백만 USD) 절대수익률 (%) PER( 배 ) 수급 ( 순매수, 십억원 ) 1W 1M 3M YTD FY18 FY19 기관 외국인 국내 KOSPI 2,455 1,475,861 1. (1.6) (1.7) (.5) 9.6 8.9 - - KOSDAQ 892 265,63 2.8.6 2.2 11.7 21.6 18.1 - - 소프트웨어와서비스 KRW 369 17,95 (.8) (5.3) (5.2) (2.8) 22. 17.8 (174.2) 34. 인터넷소프트웨어와서비스 1,2 37,541 (.7) (7.3) (13.8) (1.4) 31.3 26.4 (133.6) 42.7 게임소프트웨어와서비스 4,343 35,427 (2.1) (2.7) (1.6) (8.9) 16.8 13.2 (26.7) (22.9) 인터넷 / 소프트웨어 NAVER 764, 23,51 (.8) (6.8) (16.) (12.2) 25.4 21.6 (95.4) 54.5 카카오 12,5 8,58 (1.6) (14.2) (14.2) (12.) 52.8 42. (25.4) (18.3) 인터파크 8,59 266 (2.6) (9.8) (2.4) (7.7) 19.4 14.7 (.1) (.7) 포스코 ICT 7,45 1,57 (2.6) (9.5) (9.3) (1.8) 2.8 17. (5.6).9 더존비즈온 54, 1,496 (6.7) (9.2) 5.4 62.2 32.5 27. (1.3) 1.7 한글과컴퓨터 KRW 15,9 343 1.6 (4.2) (7.6) (11.4) - - (.8) (.) KG 이니시스 23,4 61 (1.9) 13. 12.5 24.5 12.6 9.6 3.6 3.9 NHN 한국사이버결제 17,1 345 (6.6) (1.) (1.4) 1.8 - - (.7) (1.3) KG 모빌리언스 9,29 259 (4.9) 7.2 16.1 14.8 - -.2.9 카페 24 139,3 1,152 6.7 45.1 n/a n/a - - (13.9) (13.9) 다날 4,85 242 (3.7) (12.5) (6.3) (9.2) - - (.).5 게임 넷마블게임즈 138,5 1,994 (2.8) (6.7) (14.2) (26.5) 24.3 18.4 (31.7) (21.7) 엔씨소프트 387,5 7,936 (4.1) (4.6) (6.3) (13.4) 13.9 11.3 (.) (.) 펄어비스 261, 2,94 5.3 11.1 3.3 5.4 13.7 1.4 36.6 (4.4) NHN 엔터테인먼트 65,6 1,198. (7.5) (8.3) (4.1) 18.5 15.3 1.9 (2.9) 컴투스 172,4 2,71 (3.) (.6) 31.8 26.7 12.5 1.8 (17.8) 13.7 게임빌 67,1 413 (2.) (9.9).6 (27.3) 13. 9.8 (1.6) (.9) 더블유게임즈 KRW 57,1 938 (14.6) (14.3) 12.8 1.4 1.7 8.7 (2.6) 2.4 웹젠 31,1 1,25. 13.9 1.6 (2.4) 13.3 12.7 2.3 (1.4) 위메이드 52,4 822 4.8.8 3.4 4. 28.7 17.5 5. (1.2) 네오위즈 18,9 387.5 22.3 62.9 54.3 16.1 12. (1.5).1 파티게임즈 - - (.9) 1.9 (7.4) 6. - -.. 조이시티 14,7 162 (1.) (15.8) (3.6) 7.3 43.8 15.8 (.8) (.2) 룽투코리아 6, 135 5.4 (11.5) (24.5) (23.9) - -..2 해외인터넷 / 소프트웨어 Alphabet US 1,36. 717,829 2.6 (9.1) (8.4) (1.6) 2.2 17.2 - - Facebook US 164.5 477,3 4.7 (9.5) (8.3) (6.8) 19.1 15.6 - - Amazon US 1,43.8 692,656 1.8 (9.9) 9.6 22.3 92.6 63. - - Alibaba CH 172. 44,621 2.7 (8.7) (8.4) (.2) 33.1 26.1 - - Tencent CH 48. 493,924.5 (11.8) (7.7).5 36.4 27.6 - - Baidu CH 228.2 79,44 3.8 (11.7) (9.8) (2.6) 24. 19.8 - - Gree JN 588. 1,325 (.5) (1.1) (19.7) (16.9) 18.7 16.5 - - IQIYI US 19.3 13,687 2.7 n/a n/a n/a - - - - SHOPIFY US 117.5 12,371.1 (19.1) 4.2 16.3 132.3 23. - - LINE JP 4,195. 9,324 (1.6) (3.2) (15.1) (8.7) 91.7 54.6 - - 게임 Activision Blizzard US 65.9 49,979 2. (12.8) (5.9) 4.6 25.3 22.1 - - Electronic Arts US 12.5 36,97 1.8 (4.8) 6.5 14.7 28.2 24.2 - - Netease CH 273. 35,532.1 (12.4) (16.9) (2.8) 17.8 15. - - Take Two Interactive Software US 97.2 11,118 2.7 (14.4) (17.1) (11.5) 29.7 19.9 - - Nexon JN 1,647. 13,533 (.8) (13.3).3.4 15.3 13.9 - - Zynga US 3.5 3,37 1.7 (5.4) (11.8) (12.5) 25.5 19.1 - - Sega JN 1,623. 4,23 (2.2) (.2) 14. 17.5 37.5 27.7 - - Nintendo JN 45,28. 59,728.3 (6.4) 2.3 1.8 41.2 24.6 - - HI Research 3
2) 주요미디어 / 광고업체 Valuation 업종 업체명 통화 종가 시가총액 ( 백만 USD) 절대수익률 (%) PER( 배 ) 수급 ( 순매수, 십억원 ) 1W 1M 3M YTD FY18 FY19 기관 외국인 국내 KOSPI 2,455 1,475,861 1. (1.6) (1.7) (.5) 9.6 8.9 - - KOSDAQ 892 265,63 2.8.6 2.2 11.7 21.6 18.1 - - 미디어 KRW 467 25,697.1 (.1) 6.1 3.1 21.9 18.4 (16.4) (2.2) 광고 3,349 4,658 (3.) (2.1) (4.7) (1.2) 16. 14.2 (5.6) (6.9) 방송과엔터테인먼트 239 18,944.9.5 9.4 6.8 24.3 2. (1.7) 4.4 방송콘텐츠 CJ E&M 92,6 3,348 (.5) 1.6.1 (5.2) 25.3 2.7 (.4) (.1) 스튜디오드래곤 93,1 2,437.6 (.4) 35.9 43.2 47.9 3.9 (9.) 2.1 SBS 26, 443 2.6 3.4.4.6 - -.9 (.) SBS 미디어홀딩스 KRW 2,87 375 1.1 (4.5) (9.2) (6.1) - -.1 (.) SBS 콘텐츠허브 9,2 181 4.9 3. 1.8 (2.2) - -.3. 제이콘텐트리 7,92 843 5. 5.3 51.4 45.1 3. 23.4 9.4 3.9 IHQ 2,215 3 (18.3) (18.4) (8.8) (12.8) 18.5 13.2 (8.7) (.2) 영화 CJ CGV 74,2 1,466 4.1 8.6 5.7. 31.1 22.6 25.2 (3.3) 쇼박스 KRW 5,73 335 (4.3) (2.1) 13.9 6.1 29.2 2.2 (.5) (2.4) NEW 9,9 233 2.9 3.3.2 (.7) 25.3 18.5 (.7) (.2) 광고 제일기획 18,45 1,981 (2.6) (2.9) (7.1) (13.) 15.5 14.2 (1.9) (5.) KRW 이노션 63,2 1,18 (3.5) 2.4 (7.7) (13.7) 14.8 13.4 2.7 (3.2) 유료방송 CJ헬로비전 7,62 551 (6.2) (11.8) 8.1 7.3 11.7 9.6 (2.2).1 스카이라이프 12,1 54 (2.) (4.7) (6.9) (1.) 1.2 9.1 (.6). 현대 HCN 4,36 459 (1.8) (1.4) 11.8 1.4 11.2 1.9 (.1).1 KRW SK 텔레콤 224, 16,885 (3.7) (4.7) (16.1) (16.1) 6.4 6.6 (77.4) 37.1 KT 26,7 6,58 (3.3) (2.7) (1.4) (11.7) 9.3 8.7 (9.4) (.1) LG 유플러스 11,9 4,85 (4.) (5.9) (2.4) (15.) 8.8 8.4 (3.3) (2.8) 해외방송콘텐츠 Disney US 1.4 15,894. (3.3) (1.8) (6.7) 14.3 13.1 - - Time Warner US 96.7 75,396 1.6 1. 5.5 6.6 12.7 11.8 - - Netflix US 311.7 135,24 7.9 (1.3) 4.9 62.4 96.9 61.9 - - CBS US 5.1 19,66 (5.2) (3.5) (14.6) (14.8) 9.6 8.4 - - Discovery US 22.8 16,21.9 (5.9) (6.2) 2. 8.8 7.8 - - Huace Film and TV CH 11.2 3,152 (2.5) (12.5) 4.2 3.3 3.7 25.3 - - Huayi Brothers Media CH 9. 3,989 (1.6) (1.8) (2.1) 3.6 24.1 21.5 - - 영화 Wanda Flim CH 52. 9,72.... 34.6 26.2 - - Cindemark US 38.8 4,536 (.7) (4.3) 1.8 12.4 16.3 14.5 - - IMAX CA 21.9 1,421 (.9) 6.1 5.8 (5.4) 24.9 22.1 - - China Flim CH 15.9 4,733 (3.) (7.3) 5.4 3.5 27.5 23.5 - - Shnaghai Flim CH 18.8 1,116 3.1 (6.5) (9.2) (7.8) 28.7 23.6 - - 광고 WPP GB 1188. 21,434 2.2 2.5 (12.3) (11.4) 1. 9.5 - - Omnicom US 71.9 16,333.2 (2.5) (4.6) (.5) 12.8 12. - - Publicis FR 55.9 15,912 (2.2) (1.8) (1.7) (1.4) 12. 11.4 - - Dentsu JN 487. 13,78 3. 1.8 (1.6) 2. 18.1 15.6 - - 유료방송 Comcast US 33. 153,362 (3.2) (8.8) (21.8) (16.8) 13.2 12. - - Time Warner Cable US 96.7 75,396 1.6 1. 5.5 6.6 12.7 11.8 - - Dish Network US 38.5 17,98.1 (6.) (22.1) (19.3) 15.7 18.9 - - Directv US. (41.3) 68.3 15. 5.3 - - - - AT&T US 35.1 215,813. (4.7) (3.4) (7.1) 1.1 1. - - Verizon US 47.7 196,596 1.6 (.8) (6.9) (7.8) 1.5 1.3 - - Sprint US 5.8 23,138 12.2 9.3 1.6 (1.9) - 289. - - 자료 : Quantiwise, Bloomberg, 하이투자증권 HI Research 4
5. 주요 Charts < 표 1> 국내모바일게임주간매출액순위 ( 구글기준 ) 순위 3 월 3 주차 3 월 4 주차 3 월 5 주차 4 월 1 주차 4 월 2 주차 1 리니지 M(-) 리니지 M(-) 리니지 M(-) 리니지 M(-) 리니지 M(-) 2 검은사막모바일 (-) 검은사막모바일 (-) 검은사막모바일 (-) 검은사막모바일 (-) 검은사막모바일 (-) 3 리니지2레볼루션 (-) 라크나로크M: 영원한리니지2 레볼루션 ( 사랑 ( 5) 1) 리니지2 레볼루션 (-) 리니지2 레볼루션 (-) 4 소녀전선 ( 34) 리니지2 레볼루션 ( 라크나로크M: 영원한라크나로크M: 영원한라크나로크M: 영원한 1) 사랑 ( 1) 사랑 (-) 사랑 (-) 5 원피스트레저크루세븐나이츠 for 즈 ( 49) kakao( 1) 삼국지M( 1) 삼국지M(-) 삼국지M(-) 6 모두의마블 for 세븐나이츠 for 세븐나이츠 for 삼국지M( 24) kakao( 2) kakao( 1) kakao(-) 벽람항로 ( 1) 7 프렌즈마블 for 모두의마블 for 모두의마블 for 모두의마블 for 벽람항로 ( 1) kakao(-) kakao( 1) kakao(-) kakao( 2) 8 라크나로크M: 영원한프렌즈마블 for 벽람항로 (3월 26일출피망포커 : 카지노세븐나이츠 for 사랑 (3월 13일출시 ) kakao( 1) 시 ) 로얄 ( 13) kakao( 2) 9 페이트 / 그랜드오더페이트 / 그랜드오더모두의마블 for 피망포커 : 카지노오버히트 ( 1) ( 1) ( 14) kakao( 2) 로얄 ( 1) 1 오버히트 ( 4) 로드모바일 ( 4) 오버히트 ( 1) 오버히트 (-) 프렌즈마블 for kakao( 5) 자료 : App Annie, 하이투자증권 < 그림 1> 주요게임주간글로벌매출액추이 < 그림 2> 리니지 M, L2R, 검은사막 M 의주간국내매출액추이 ( 천달러 ) 4, 리니지 M 리니지 2 레볼루션서머너즈워 Marvel Contest of Champions ( 천달러 ) 4, 리니지 M 검은사막 M 리니지 2 레볼루션 3, 3, 2, 2, 1, 1, 주 : 매출액은추정치자료 : 하이투자증권 17.2 17.4 17.6 17.8 17.1 17.12 18.2 18.4 주 : 매출액은추정치자료 : 하이투자증권 17.2 17.4 17.6 17.8 17.1 17.12 18.2 18.4 HI Research 5
< 그림 3> 주요게임주간국내매출액추이 < 그림 4> 퍼블리셔별주간모바일게임매출액추이 ( 천달러 ) 5, 4,5 4, 3,5 3, 2,5 2, 1,5 1, 5 주 : 매출액은추정치자료 : 하이투자증권 모두의마블오버히트세븐나이츠 열혈강호 M 프렌즈마블테라 M 17.2 17.4 17.6 17.8 17.1 17.12 18.2 18.4 ( 천달러 ) 4, 35, 3, 25, 2, 15, 1, 5, 주 : 매출액은추정치자료 : 하이투자증권 넷마블 컴투스 엔씨소프트 펄어비스 17.2 17.4 17.6 17.8 17.1 17.12 18.2 18.4 < 그림 5> 주요 PC 웹사이트쿼리수 < 그림 6> 주간모바일 (App+Web) UV 추이 8 네이버 ( 좌 ) 다음 ( 우 ) 구글 ( 우 ) bing( 우 ) zum( 우 ) 25 3 네이버다음유튜브페이스북 google.com 카카오인스타그램 6 4 2 2 15 1 5 25 2 15 1 5 < 그림 7> 주간모바일 (App+Web) PV 추이 < 그림 8> 주간카카오모바일의주요서비스총실행횟수 2,5 네이버 ( 좌 ) 카카오 ( 우 ) 유튜브 ( 우 ) 네이트 ( 우 ) 구글 ( 우 ) 페이스북 ( 우 ) 6 ( 천회 ) 2, 카카오스토리 ( 좌 ) 카카오페이지 ( 좌 ) 카카오 T( 우 ) 카카오뱅크 ( 우 ) ( 천회 ) 4, 2, 1,5 1, 5 5 4 3 2 1 15, 1, 5, 3, 2, 1, HI Research 6
< 그림 9> 주간모바일 OTT 사용시간추이 < 그림 1> 월간 KAI 지수 ( 천분 ) 6,, Youtube( 좌 ) 아프리카TV( 우 ) 네이버TV( 우 ) 옥수수 ( 우 ) 푹TV( 우 ) 트위치 ( 우 ) V라이브 ( 우 ) ( 천분 ) 6, 15 전체지상파 TV CATV 디지털 5,, 5, 14 4,, 3,, 2,, 1,, 16.1 16.5 16.9 17.1 17.5 17.9 18.1 4, 3, 2, 1, 13 12 11 1 9 8 14.1 15.1 16.1 17.1 18.1 자료 : KOBACO, 하이투자증권 < 그림 11> 월간시청률점유율추이 < 그림 12> 월간한국박스오피스추이 ( 매출액기준 ) (%) 6 5 4 3 2 1 지상파시청률점유율 CATV 시청률점유율종편시청률점유율 14.1 15.1 16.1 17.1 18.1 ( 십억원 ) 매출액 ( 좌 ) YoY( 우 ) 3 25 2 15 1 5 14.1 15.1 16.1 17.1 18.1 (%) 5 4 3 2 1-1 -2-3 -4 자료 : CJ E&M, 하이투자증권 자료 : 영진위, 하이투자증권 < 그림 13> 월간중국박스오피스추이 ( 매출액기준 ) < 그림 14> 월간스카이라이프가입자추이 ( 백만위안 ) 매출액 ( 좌 ) YoY( 우 ) 12, 1, 8, 6, 4, 2, - 15.1 15.7 16.1 16.7 17.1 17.7 18.1 (%) 1 8 6 4 2-2 -4 방송 UHD 위성전용 OTS ( 천명 ) OTV(KT) 8, 7, 6, 5, 4, 3, 2, 1, 14.1 15.1 16.1 17.1 18.1 자료 : CBO, 하이투자증권 자료 : 스카이라이프, KT, 하이투자증권 HI Research 7
< 그림 15> 원 / 달러환율추이 < 그림 16> 원 /1 엔환율추이 ( 원 ) 원 / 달러 ( 종가 ) ( 원 ) 원 / 일본엔 (1 엔 ) 1,25 1,3 1,2 1,2 1,15 1,1 1,1 1, 1,5 9 1, 15.1 16.1 17.1 18.1 자료 : Qunatwise, 하이투자증권 8 15.1 16.1 17.1 18.1 자료 : Qunatwise, 하이투자증권 < 그림 17> 원 / 위안환율추이 < 그림 18> 원 / 터키리라환율추이 ( 원 ) 원 / 위안 ( 종가 ) ( 원 ) 원 / 터키리라 2 6 19 18 5 17 4 16 15 3 14 15.1 16.1 17.1 18.1 자료 : Qunatwise, 하이투자증권 2 15.1 16.1 17.1 18.1 자료 : Qunatwise, 하이투자증권 HI Research 8
최근 2 년간투자의견변동내역및목표주가추이 ( 펄어비스 ) 329, 279, 229, 179, 129, 79, 17/9 17/1 17/11 17/12 18/1 18/2 18/3 주가 ( 원 ) 목표주가 ( 원 ) 목표주가대상 일자 투자의견 목표주가 ( 원 ) 시점 218-2-14 Buy 3, 1년 평균주가대비 괴리율 최고 ( 최저 ) 주가대비 최근 2 년간투자의견변동내역및목표주가추이 (CJ E&M) 143, 123, 13, 83, 63, 43, 16/4 16/7 16/1 17/1 17/4 17/7 17/1 18/1 주가 ( 원 ) 목표주가 ( 원 ) 목표주가대상 괴리율 일자 투자의견 목표주가 ( 원 ) 시점 평균주가대비 최고 ( 최저 ) 주가대비 216-5-11( 담당자변경 ) Buy 114, 6개월 -37.9% -31.2% 217-7-17 Buy 114, 1년 -27.% -14.% 218-1-18 Buy 125, 1년 Compliance notice 당보고서공표일기준으로해당기업과관련하여, 회사는해당종목을 1% 이상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금융투자분석사와그배우자는해당기업의주식을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당보고서는기관투자가및제 3자에게 E-mail 등을통하여사전에배포된사실이없습니다. 회사는 6개월간해당기업의유가증권발행과관련주관사로참여하지않았습니다. 당보고서에게재된내용들은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고있으며, 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작성되었음을확인합니다. ( 작성자 : 김민정 ) 본분석자료는투자자의증권투자를돕기위한참고자료이며, 따라서, 본자료에의한투자자의투자결과에대해어떠한목적의증빙자료로도사용될수없으며, 어떠한경우에도작성자및당사의허가없이전재, 복사또는대여될수없습니다. 무단전재등으로인한분쟁발생시법적책임이있음을주지하시기바랍니다. 1. 종목추천투자등급 ( 추천일기준종가대비 3등급 ) 종목투자의견은향후 12개월간추천일종가대비해당종목의예상목표수익률을의미함.(217년 7월 1일부터적용 ) - Buy( 매수 ): 추천일종가대비 +15% 이상 - Hold( 보유 ): 추천일종가대비 -15% ~ 15% 내외등락 - Sell( 매도 ): 추천일종가대비 -15% 이상 2. 산업추천투자등급 ( 시가총액기준산업별시장비중대비보유비중의변화를추천하는것임 ) - Overweight( 비중확대 ), - Neutral ( 중립 ), - Underweight ( 비중축소 ) 하이투자증권투자비율등급공시 218-3-31 기준 구분매수중립 ( 보유 ) 매도 투자의견비율 (%) 93.6 % 6.4 % - HI Research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