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준 (daejun.kim@truefriend.com) -37-7 환율과주가의상관성 1 년 Target KOSPI,pt 1MF PER 9.97 배 1MF PBR.9 배 Yield Gap 8.%P 원화약세의가속화 : 미국의금리인상불확실성에기인 현재환율에서의특징 : 외국인순매수유입, 환율과경기민감업종은부 (-) 의상관성 환율변화와시장색깔 : 원 / 달러환율방향전환에따라주도업종이달라질것 원화약세의가속화 원 / 달러환율급등 최근외환시장에서원 / 달러환율의움직임이심상치않다. 월 9일 1,139.3 원이던환율은전일 1,19.7 원으로마감했다. 한달남짓한시간동안 원이상상승한것이다. 환율의역사적변동성도높아졌다. 일변동성의경우, 연중최고치인 1.8% 를기록했다. 원화약세에는미국의금리인상불확실성이가장크게작용했다. 더들리뉴욕연은총재를비롯한연준인사들의발언과얼마전공개된 월 FOMC의사록이매파적으로해석되면서달러강세압력을높였기때문이다. 지난주 G7 재무장관회의에서제이콥루미국재무장관이언급한환율개입중단발언의영향력은크지않았다. 현재정황상원 / 달러환율의상승세는계속될수있다. 그러나시장에서환율방향과관련해설왕설래하듯이이를확신하기는쉽지않다. 추세지속성도단언하기어렵다. 우선환율예측보다는특정환율레벨에서주요투자자들의매매패턴과업종별주가변화를살피는것이투자판단에유리하게작용할수있다. [ 그림 1] 원 / 달러환율과 일변동성 1, 1, 1, 1,3 1, 1,1 1, 9 원 / 달러환율 ( 좌 ) 일변동성 ( 우 ) ( 원 ) 7 3 1 8 ' ' '7 '8 '9 '1 '11 '1 '13 '1 '1 '1 1.. 1
현재환율에서의특징 년이후환율중간값은 1,1 원 년이후의원 / 달러환율은최저 9 원, 최고 1,7 원사이에서움직였다. 중간 값은 1,1 원으로나타났다. 현재환율레벨보다 7 원가량낮은수준이다. 원 / 달러환율을 1 원단위로구분하면, 빈도수가가장많았던레벨은 1,1~1, 원으로확인됐다. 전체거래일의 1.% 가해당범위였는데, 올해 3 월이후의환율도 여기에속한다. 다음으로빈도수가많았던레벨은 1, 원과 1,1 원사이였다. 외국인매매동향은환율에민감하게반응한다. 총수익률이변동할수있기때문이다. 환율레벨별로살펴보면, 1, 원부터 1, 원까지외국인의일평균순매수는 (+) 로나타났다. 외국인은 1,1~1, 원구간에서일평균 33억원의주식을순매수했고, 1,~1,3 원구간에서는이전보다많은 억원을기록했다. 동레벨에서외국인순매수가많았던이유는환차익확보에있다. 만약 1,1 원수준 을적정환율로본다면, 1,~1,3 원구간에서의베팅은환차익확보에유리하게 작용할수있기때문이다. 반면, 1, 원미만과 1, 원이상의환율은외국인수급에부정적으로작용했다. 우선 1, 원미만의환율에서는투자와관련해환차익보다환차손가능성이높아질 수있다. 즉, 외국인이주식을매수할필요가없는구간인것이다. 1, 원이상의환율은글로벌불확실성에따른안전자산선호심리강화를반영하고 있다. 동환율은 8 년리만브라더스파산이후에잠시나타난적이있는데, 이때 외국인은주식시장엑소더스에나섰다. 한국주식시장도예외는아니었다. [ 그림 ] 원 / 달러환율구간별거래일수비중 [ 그림 3] 원 / 달러환율구간별외국인평균순매수 3 3. 1. 원 / 달러환율비중 8 ( 십억원 ) 1. 33...7 외국인평균순매수 1.1 1. - 1.8-8 -1..8.3-1 -91.9-111. 주 : 년이후거래일기준자료 : DataGuide, 한국투자증권 주 : 년이후외국인순매수기준자료 : DataGuide, 한국투자증권 1..
원 / 달러환율하락시외국인매수세강화 현재원 / 달러환율은그간가장빈번했던 1,1 원과 1, 원사이에위치한상태다. 과거 17 년간동범위에서외국인수급과주가변화가통계적으로어떤모습을보였 는지살펴보는것이현재시장을바라보는데있어의미가있다는생각이다. 외국인은동범위에서환율하락시 837억원의주식을순매수하고, 환율이상승하면 3억원의주식을시장에팔았다. 동구간에서는환율이하락했던적이많아순매수평균은 33억원으로나타났다. 한편, 일평균주가수익률은환율하락시.%, 상승시 -.% 를기록했다. 표준편차는 1.% 로확인됐다. [ 그림 ] 원 / 달러환율 1,1 ~ 1, 원구간 : 외국인평균순매수와평균수익률 9 ( 십억원 ) 외국인평균순매수 ( 좌 ) 평균주가수익률 ( 우 ) 83.7 1..8 3-3 -3. 33... -. - 환율하락환율상승합계 -.8 주 : 년이후외국인순매수와 KOSPI 수익률기준. N=1 자료 : DataGuide, 한국투자증권 환율과주가상관관계 한편, 원 / 달러환율변화율과각업종의 BM 대비상대수익률의상관계수룰살펴보면, 에너지, 소재, 산업재등경기민감업종은환율변화율과부 (-) 의상관성을나타냈다. 반면, 필수소비재, 통신, 유틸리티등경기방어업종은정 (+) 의상관성을보였다. [ 그림 ] 원 / 달러환율 1,1 ~ 1, 원구간 : 환율과업종별주가지수의상관계수.3 (P) 환율 - 주가지수상관계수..1. -.1 -. 필수소비재 통신서비스 화장품 의류 유틸리티 미디어, 교육 건강관리 호텔, 레저 소매 ( 유통 ) 보험 자동차 소프트웨어 IT 하드웨어 상사, 자본재 철강 비철금속 운송 IT 가전 반도체 디스플레이 은행 건설 기계 화학 에너지 조선 증권 주 : 년이후업종별상대수익률기준자료 : DataGuide, 한국투자증권 1.. 3
경기민감업종의경우, 원 / 달러환율하락이상대수익률개선과관계가높다. 결과를보면, 환율하락이동업종의수익성을훼손시킨요인으로해석하기어렵다. 오히려원화가경기개선에힘입어강세를보이고, 이에따라원 / 달러환율이하락해경기민감업종이상승하는모습이라고판단하는것이적절해보인다. 환율변화와시장색깔 환율변화에따라시장색깔이달라질것 한국주식시장의색깔은환율변화에따라결정될가능성이높다는생각이다. 최근처 럼환율상승세가이어진다면, 추후외국인수급은주식시장에부정적으로작용할것 이다. 또한경기민감업종보다경기방어업종이시장의주목을받을것이다. 현재정황상원 / 달러환율은상승세를유지할개연성이크다. 월 FOMC 를앞두고 금리인상가능성이높아져달러강세압력이강해졌기때문이다. 더불어영국의 EU 탈퇴투표도글로벌안전자산선호심리를자극해원 / 달러환율상승을유도하고있다. 다만, 환율상승을억제하는국내요인으로인해큰폭의상승세는나타나지않을것 이다. 우선금통위의금리인하가능성이낮다. 과반의금통위원이교체된지아직한 달밖에안됐기때문이다. 금리가내리지않는다면원화약세압력은강해질수없다. 또한 월 일까지의수출이전년동월보다늘어나월말기준의수출도 1 개월연속 감소세에서벗어날가능성이높아졌다. 수출증가에따른무역수지흑자확대는원화 강세요인으로작용할것이다. 한편, 원 / 달러환율의방향성이전환될수도있다. 오는 7 일예정된옐런연준의장의 연설에서통화정책과관련해비둘기적스탠스가확인될경우에해당된다. 연준위원 들의매파적발언이옐런의장의연설효과로상쇄될수있기때문이다. 이러한상황에서는기존의경기방어업종보다경기민감업종의성과가좋아질수있다. 또한외국인의순매수유입강도도강화될수있어주식시장에긍정적으로작용할것 이다. 결국환율이어떤모습을보일지가시장에서가장중요해보인다. [ 그림 ] 한국기준금리와원 / 달러환율 [ 그림 7] 한국의수출증가율 한국기준금리 ( 좌 ) 원 / 달러환율 ( 우, 역계열 ) ( 원 ) 1 (% YoY) 8 1, 1 월수출 (1~ 일 ) 전년대비.1% 증가 3 1, - 1, -1 1 1, -1 ' '7 '9 '11 '13 '1 1,8 - Jan-13 Jul-13 Jan-1 Jul-1 Jan-1 Jul-1 Jan-1 주 : 월수출증가율은 일까지데이터이용 1..
Appendix : FOMC Members schedule < 예정이벤트 ( 한국시간 ): / ~ /31> - 월 일 : 하커 ( 필라델피아, 시 ) - 월 일 : 카시카리 ( 미니애폴리스, 시 분 ), 카플란 ( 댈러스, 3시 ) 불라드 ( 세인트루이스, 19시 1분 ) - 월 7일 : 파웰 ( 연준, 1시 ) - 월 8일 : 옐런 ( 연준, 시 1분 ), - 월 3일 : 불라드 ( 세인트루이스, 9시 3분 ) [ 그림 ] 1 회이상금리인상확률 [ 그림 ] 연도별금리인상가능횟수 1 월금리인상확률 1 월금리인상확률 ( 회 ) 1 1 년 3 월 FOMC 시점 8 7 1 11. 1 3 8 Jan-1 Feb-1 Mar-1 Apr-1 May-1 Jun-1 1 년 17 년 Long term < 표 > FOMC 위원들의최근발언 투표권 성향 이름 소속 ( 직책 ) 발언내용 일자 무제한 비둘기 J. 옐런 연준 ( 의장 ) 연준은경제변화를주의깊게관찰중. 점진적금리인상기조를유지할것 /7 무제한 중립 S. 피셔 연준 ( 부의장 ) 잠재성장률개선이필요. 균형이자율에대한연구도필요한상황 /19 무제한 비둘기 D. 타룰로 연준 ( 이사 ) 미국금융체계에서대형보험사들은더욱강화된자본규제를받을것 / 무제한 비둘기 L. 브레이너드 연준 ( 이사 ) 대외수요부진을감안하면, 신중한정책경로를통한성과보존이중요 3/7 무제한 중립 J. 파웰 연준 ( 이사 ) 도드- 프랭크법에의한규제가유동성감소원인이라는데동의하지않음 /1 무제한 비둘기 W. 더들리 뉴욕 ( 총재 ) 경제상황이연준의기대에부합하면 월에기준금리를인상할수있음 /19 1 비둘기 E. 로젠그린 보스턴 ( 총재 ) 연준은금리정상화를위한준비시작. 정상화속도는선물시장예상과다름 /1 1 매 L. 메스터 클리블랜드 ( 총재 ) 최근지표들은미국물가가점진적으로목표에도달한다는시각과일치 /1 1 매 J. 불라드 세인트루이스 ( 총재 ) 고용호조, 물가상승, 해외리스크완화가연준의금리인상을지지할것 /3 1 매 E. 조지 캔자스시티 ( 총재 ) 미국의기준금리는경제상황에비해너무낮은수준을유지하고있음 /1 17 비둘기 P. 하커 필라델피아 ( 총재 ) 경제지표가성장전망에어긋나지않으면 월금리인상이적절할것 /3 17 비둘기 C. 에반스 시카고 ( 총재 ) 고용호조가이어지려면기다려보는형태의통화정책대응이적절함 /9 17 비둘기 R. 카플란 댈러스 ( 총재 ) 연준은너무멀지않은미래에기준금리를인상할필요가있음 /17 17 중립 N. 카시카리 미니애폴리스 ( 총재 ) 물가가낮고고용의추가개선여지가있어현재통화정책기조는적절함 /9 18 중립 J. 윌리엄스 샌프란시스코 ( 총재 ) 지표가전망대로나온다면 월이나 7월에금리인상을예상할수있음 /3 18 중립 D. 록하트 애틀랜타 ( 총재 ) 모든회의에서금리인상이논의될수있고 월가능성을배제하지않음 /17 18 매 J. 래커 리치먼드 ( 총재 ) 기준금리를최대한빨리올려서향후통화정책의입지를마련할필요 /1 자료 : 한국투자증권 본자료는고객의증권투자를돕기위하여작성된당사의저작물로서모든저작권은당사에게있으며, 당사의동의없이어떤형태로든복제, 배포, 전송, 변형할수없습니다. 본자료는당사리서치센터에서수집한자료및정보를기초로작성된것이나당사가그자료및정보의정확성이나완전성을보장할수는없으므로당사는본자료로써고객의투자결과에대한어떠한보장도행하는것이아닙니다. 최종적투자결정은고객의판단에기초한것이며본자료는투자결과와관련한법적분쟁에서증거로사용될수없습니다. 본자료에제시된종목들은리서치센터에서수집한자료및정보또는계량화된모델을기초로작성된것이나, 당사의공식적인의견과는다를수있습니다. 이자료에게재된내용들은작성자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고있으며, 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작성되었음을확인합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