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213. 9. 12 NHN 엔터테인먼트 (18171.KS) 이제우려보다는중장기투자매력에초점을맞출시점 통신 / 인터넷 / 게임담당김동준, CFA Tel. 368-6874 denny.kim@eugenefn.com Junior Analyst 박진영 Tel. 368-6647 jypark22@eugenefn.com 목표주가 (12M, 유지 ) 현재주가 (9/11) BUY( 상향 ) 14,원 113,5원 Key Data ( 기준일 : 213. 9. 11) KOSPI(pt) 2,3.9 KOSDAQ(pt) 529.3 액면가 ( 원 ) 5 시가총액 ( 십억원 ) 1,721.2 52주최고 / 최저 ( 원 ) 149,5 / 12,5 52주일간 Beta -7.16 발행주식수 ( 천주 ) 15,165 평균거래량 (3M, 천주 ) 1,129 평균거래대금 (3M, 백만원 ) 123,823 배당수익률 (13F, %). 외국인지분율 (%) 37.5 주요주주지분율 (%) NAVER 외 13 명 KB 자산운용 18.4 8. Company Performance 주가수익률 (%) 1M 3M 6M 12M 투자의견 BUY 상향, 목표주가 14 만원유지, 웹보드리스크를감안해도현주가는과매도구간 - NHN 엔터테인먼트에대한투자의견을기존 Reduce 에서 BUY 투자의견으로상향조정. 분할재상장시 NHN엔터테인먼트기준가 298,5원과적정주가 14만원과의괴리율을고려하여 Reduce 의견을제시하면서신규커버리지를시작하였으나, 현재당사가제시했던단기 Valuation 메리트가부각될수있는 11만원수준까지주가가하락함에따라투자의견을 BUY 로상향조정 (NHN 엔터테인먼트투자전략에대한자세한내용은 8월 29일자당사리포트 네이버 BUY, NHN 엔터는관망 리포트참조 ) - 1) 현 NHN 엔터주가수준은 13E PER 11.5 배수준으로국내동종온라인 / 모바일게임사중에가장저평가되어있다는점, 2) 웹보드매출액감소효과는실적전망에이미충분히반영하고있는가운데, 모바일게임부문의급격한매출액성장세 ( 12 년 396 억원 13E 1,484 억원 14E 2,75 억원 ) 로인해 NHN 엔터는성장주로서의가치가부각될수있는점, 3) 웹보드규제안의경우지난 8 월 3 일규제개혁위원회심사과정에서원안보다완화되어통과되는등웹보드규제에대한우려는기존보다상당히완화된것으로판단되는점등에서현시점투자매력도는높은것으로판단 모바일게임부문성장을통한중장기투자매력에주목 - 1) 이미검증된모바일게임부문의경쟁력, 공격적인신작라인업 : LINE POP, 피쉬아일랜드, 우파루마운틴등의소수의게임만으로이미모바일게임부문에서뚜렷한성과를내고있으며 (1H13 모바일게임매출액 69억원기록, 213년연간 1,483억원전망 ), 하반기에는 4종이상의모바일게임을출시할예정에있어본격적인성장국면진입전망 (2 여종의자체개발작중 6종은 LINE 으로출시예정 ) - 2) 적극적인투자계획 : 국내외모바일게임시장에서의업체간경쟁이치열해지고있는가운데, 개발력, 마케팅능력, 자금력의중요성부각. NHN 엔터가보유한약 4천억원의현금중에 2천억원을 214년까지적극적인 M&A, 개발인력확충, 해외사업및플랫폼투자등에사용할예정 (213년현재까지 7개업체인수및지분투자완료 ) - 3) 글로벌확장기회 : 모바일게임부문의글로벌확장에있어경쟁우위에있는것으로판단. 일본시장에서는 LINE 과의긴밀한관계, NHN PlayArt 를통한일본시장운영노하우등이미확고한포지셔닝을구축하고있으며, NHN 싱가폴, NHN USA 등동남아와북미시장거점을이미확보하고있는상태이며, 연내중국법인도설립할예정 절대수익률 na na na na KOSPI 대비상대수익률 na na na na Financial Data 결산기 (12 월 ) 213F 214F 215F 매출액 ( 십억원 ) 651.9 741.8 894.6 영업이익 ( 십억원 ) 24.8 186.6 234.5 세전계속사업손익 ( 십억원 ) 197.4 195.8 241.7 당기순이익 ( 십억원 ) 149.3 146.9 181.3 EPS( 원 ) 9,843 9,685 11,952 증감률 (%) na - 1.6 23.4 PER( 배 ) 11.5 11.7 9.5 ROE(%) 13.7 11.9 13. PBR( 배 ) 1.5 1.3 1.2 EV/EBITDA( 배 ) 5.2 5.3 3.9 자료 : 유진투자증권 (x) 4 3 2 1 32.4 19.5 국내온라인 / 모바일게임 Peers 평균 : 18. 16.2 14.4 13.1 12.3 11.5 Wemade Ncsoft Joymax Gamevil Actozsoft Com2us NHN Ent. 자료 : Bloomberg, 유진투자증권
투자의견 BUY 상향, 목표주가 14 만원유지 NHN 엔터테인먼트에대한투자의견을기존 Reduce 에서 BUY 투자의견으로상향조정한다. NHN 분할재상장시 NHN엔터테인먼트기준가 298,5원과적정주가 14만원과의괴리율을고려하여 Reduce 의견을제시하면서신규커버리지를시작하였으나, 현재당사가제시했던단기 Valuation 메리트가부각될수있는 11만원수준까지주가가하락함에따라투자의견을 BUY 로상향조정하였다 (NHN 엔터테인먼트투자전략에대한자세한내용은 8월 29일자당사리포트 네이버 BUY, NHN 엔터는관망 리포트참조 ). 목표주가 14만원은 Forward 4Q EPS 1,61원에 Target PER 13.배를적용하여산출하였으며, 국내외온라인 / 모바일게임업체 13E PER 평균은 2배수준이지만, 동사의최대위험요인인웹보드규제리스크를고려하여보수적으로 PER 하위 5개사평균 13. 배를적용하였다. 도표 1 ( 단위 : 원, 배 ) 내용 Forward 4Q EPS(3Q13~2Q14) 1,61 Target PER( 국내외온라인 / 모바일게임업체하위 5개사평균 PER) 13. 적정주가 138,235 목표주가 14, 자료 : 유진투자증권 도표 2 (x) 4 3 온라인게임 Global Peers 평균 : 21.7 31. 27.5 27.3 모바일게임 Global Peers 평균 : 2. 33.4 32.4 2 11.5 19.4 1.9 19.5 1.8 12.3 14.4 13.1 16.2 1 NHN Ent. Blizzard EA NEXON Kingsoft Ncsoft GAMEloft Gungho Square enix Com2us Gamevil Wemade Actozsoft Joymax 자료 : Bloomberg, 유진투자증권 2_ www.eugenefn.com
웹보드규제리스크를감안하더라도현시점에서의투자매력도는매우높은것으로판단하는데, 그이유는 1) 현 NHN엔터주가수준은 13E PER 11.5 배수준으로국내동종온라인 / 모바일게임사중에가장저평가되어있다는점, 2) 웹보드규제리스크로인한웹보드매출액감소효과는실적전망에충분히반영하고있는반면 ( 당사추정웹보드매출액 13년 -15.5%, 14 년 -23.% 감소전망 ), 모바일게임부문의급격한매출액성장세 ( 12년 396억원 13E 1,484억원 14E 2,75억원 ) 로인해 NHN엔터는성장주로서의가치를충분히보유하고있다는점, 3) 문화관광부가제시한웹보드규제안의경우지난 8월 3일규제개혁위원회심사과정에서원안보다규제강도가완화되어통과되었으며, 추후법제처심사과정에서도추가적으로규제강도가완화될가능성도존재하여현재웹보드규제에대한우려는기존시장의우려보다는상당히완화된것으로판단되는점등에기인한다. 도표 3 (x) 4 3 32.4 국내온라인 / 모바일게임 Peers 평균 : 18. 2 19.5 16.2 14.4 13.1 12.3 11.5 1 Wemade Ncsoft Joymax Gamevil Actozsoft Com2us NHN Ent. 자료 : Bloomberg, 유진투자증권 도표 4 ( 십억원 ) (%) 7 모바일매출액 ( 좌 ) 59.1 7 6 매출액비중 ( 우 ) 6 49.5 5 5 4 37.1 4 3 22.8 3 2 1-6.3 212 213E 214E 215E 216E 2 1 자료 : NHN 엔터, 유진투자증권 www.eugenefn.com _3
모바일게임부문을통한중장기투자매력에주목 NHN 엔터테인먼트는기존 PC온라인게임에서의퍼블리싱역량및 Casual 게임운영노하우를기반으로적극적으로모바일게임시장에진출하고있으며, 다음과같은점에서모바일게임부문의성장을통한중장기투자매력에주목할필요가있다. 1) 이미검증된모바일게임부문의경쟁력, 공격적인신작라인업 : 이미 213년부터 LINE POP, LINE 젤리, 피쉬아일랜드, 우파루마운틴, 골든글러브, 모리아사가등의소수의게임만으로모바일게임부문에서뚜렷한성과를보여주고있으며 (1H13 모바일게임매출액 69억원기록, 213년연간 1,483억원전망 ), 하반기에는 4종이상의모바일게임을출시할예정에있어모바일게임부문이본격적인성장국면에진입할것으로전망한다. 2여종의자체개발게임중 6종은일본 LINE 으로출시될예정 (4종은 LINE 캐릭터게임 ) 에있으며, 다수의게임이카카오톡, GREE, Mobage 등국내외다양한플랫폼으로출시될예정이다. 도표 5 1% 9% 8% 7% 6% 5% 4% 3% 2% 1% % 모바일게임 PC온라인게임 웹보드게임 27% 19% 46% 4% 32% 36% 37% 48% 5% 37% 23% 6% 212 213E 214E 215E 자료 : NHN 엔터, 유진투자증권 도표 6 도표 7 2 4 6 피쉬아일랜드 우파루마운틴 for Kakao 8 피쉬프렌즈 for Kakao 드래곤프렌즈 for Kakao 1 '12.1 '12.12 '13.2 '13.4 '13.6 '13.8 자료 : App Annie, 유진투자증권 1 2 3 4 5 6 7 8 9 LINE POP 1 '12.11 '13.1 '13.3 '13.5 '13.7 '13.9 자료 : App Annie, 유진투자증권 4_ www.eugenefn.com
도표 8 모바일게임 자체개발 ( 하반기총 21 종 ) 퍼블리싱 ( 하반기총 2 종 ) 온라인게임 퍼블리싱 ( 하반기총 4 종 ) 자료 : NHN 엔터테인먼트, 유진투자증권 www.eugenefn.com _5
도표 9 모바일 ( 자체개발 21 종 ) 타이틀장르출시일개발사출시국가 / 판권 LINE Dozer Arcade 3Q13 Orangecrew JP Revenant Gate for LINE MORPG 3Q13 NHN PlayArt JP Disney Tsumu Tsumu Action RPG 3Q13 NHN PlayArt JP Chocotoland for Android RPG 3Q13 NHN PlayArt JP LINE Chaser Running 4Q13 Orangecrew JP LINE Runner Running 4Q13 Orangecrew JP LINE Loop Puzzle 4Q13 NHN PlayArt JP Fish Island for LINE Fishing 4Q13 NHN Entertainment JP Wooparoo Mountain for Gree SNG 4Q13 NHN Entertainment JP Seven Days War TCG 4Q13 Orangecrew Rainbow Chaser Running 4Q13 Orangecrew i-monster for Kakao SNG 4Q13 Orangecrew Idol Dream: Boys TCG 4Q13 NHN Entertainment JP, SEA Football Day Sports 4Q13 NHN Entertainment The Brain Puzzle 4Q13 NHN Entertainment Mahjong Puzzle 4Q13 NHN PlayArt JP 1 Minute RPG Action RPG 4Q13 NHN PlayArt JP Daisenryaku Web Simulation 4Q13 NHN PlayArt JP Full Metal Alchemist Social RPG 4Q13 NHN PlayArt JP Team Monster Action RPG 4Q13 DancingAnchovy JP, US, SEA Team Zombie Shooting Action 4Q13 DancingAnchovy 모바일 ( 퍼블리싱 2 종 ) Game Party for Kakao Casual 3Q13 DDD Game Global Bird Island for Kakao SNG 3Q13 Crecat Soft KR, JP Pokopang for Kakao Puzzle 4Q13 Treenod KR My Tower Story for Kakao SNG 4Q13 Zepetto Global Wara Store for Kakao SNG 4Q13 New.F.O Global Candy Punch for Kakao Racing 4Q13 Purumiru Global Goblin Hunter RPG 4Q13 Troll Games Global Seven Spirit RPG 4Q13 3 Games Global Legions TCG 4Q13 Dryad Global Gang Road TCG 4Q13 Applibot KR Puzzle Run for Kakao Puzzle 4Q13 Qoolly Global Run and Hit 2 Sports 4Q13 Bluepepper Global MontaWars 2 TCG 4Q13 BUFFSTONE Global Warrior s Forest Casual 4Q13 Blue Interactive Global Seven Dragons TCG 4Q13 Sunground KR KrazyKlub for Kakao Casual 4Q13 IDO Games Global God of Highschool TCG 4Q13 Daya Edutainment Global PC( 퍼블리싱 4 종 ) Drakensang Online Web RPG 3Q13 Bigpoint KR EOS RPG 3Q13 NVIUS KR, JP, NA, SA, EU ASTA RPG 4Q13 Polygon Games KR, JP, US, EU PAL Online RPG 4Q13 Dream Network KR 자료 : NHN 엔터테인먼트, 유진투자증권 주 : NA- 북미, SA- 남미, EU- 유럽, SEA- 동남아, KR- 한국, JP- 일본 6_ www.eugenefn.com
2) 적극적인투자계획 : 국내외모바일게임시장에서의업체간경쟁이치열해지고있는가운데, 개발력, 마케팅능력, 자금력의중요성이높아지고있다. 이러한환경에서 NHN 엔터테인먼트의성공가능성은매우높은것으로판단하며, 실제분할후 NHN 엔터가보유한약 4천억원의현금중에 2천억원을 214년까지적극적인 M&A, 개발인력확충, 해외사업및플랫폼투자등에사용할예정이다 (213 년현재까지 7개모바일업체에대한인수및지분투자완료. 현재 6여명개발자를보유하고있으며연말까지 1명수준개발자충원계획 ). 도표 1 27 21 211 212 213 7 월 - 엔플루토 1 월 - 탑픽 1 월 - 오렌지크루 - 펄어비스 8 월 - 트롤게임즈 1 월 - 버프스톤 7 월 - 폴리곤게임즈 - 웹젠 1 월 - 플레이웍스 - Rekoo 9 월 - 지니어스게임 3 월 - 모바일팩토리 1 월 - 와이즈캣 11 월 - 엔필 - 모모 4 월 - 썸 - 브런치소프트 5 월 - 펀웨이즈 6 월 - 3 게임즈 7 월 - 댄싱앤초비엔터 자료 : NHN 엔터테인먼트, 유진투자증권 www.eugenefn.com _7
3) 글로벌확장기회 : NHN 엔터테인먼트는모바일게임의글로벌확장에있어경쟁우위에있는것으로판단한다. 일본시장에서는 LINE 과의긴밀한관계, NHN PlayArt( 과거한게임재팬 ) 를통한일본시장운영노하우등확고한포지셔닝을구축하고있으며, NHN 싱가폴, NHN USA 등동남아와북미시장거점을이미확보하고있는상태이며, 최근에는중국시장진출을위해운영회사를설립하고연내중국법인을설립할예정이다. 추가적으로 1) 해외시장진출을염두하여지난 7월 댄싱엔초비 지분 5% 를획득하였고, 2) 웹보드게임을모바일용으로개발하여국내와달리규제가없는해외시장으로진출할예정이며 (214년예상 ), 3) 일본모바일게임매출액순위 2위를기록하고있는 포코팡 을 4Q13 국내카카오톡으로출시하는등해외게임의국내시장진출의교두보역할까지도담당할예정이다. 도표 11 1% 1% NHN 인베스트먼트 NHN 싱가폴 NHN 엔터테인먼트 1% 1% 1% NHN USA NHN PlayArt( 일본 ) 오렌지크루 6% 51% 5.1% 28.5% 펀웨이즈와이즈캣댄싱엔초비웹젠 자료 : NHN 엔터테인먼트, 유진투자증권 게임개발사 도표 12 도표 13 1 2 3 4 5 6 7 LINE POP LINE Play 8 LINE Bubble 9 LINE Pokopang 1 '12.11 '13.1 '13.3 '13.5 '13.7 '13.9 자료 : App Annie, 유진투자증권 1 2 3 4 5 6 7 LINE POP 8 LINE Play LINE Bubble 9 LINE Pokopang 1 '12.11 '13.1 '13.3 '13.5 '13.7 '13.9 자료 : App Annie, 유진투자증권 8_ www.eugenefn.com
실적측면에서 214 년까지성장통은불가피 NHN 엔터테인먼트는마진높은웹보드매출액감소와모바일게임부문에대한공격적인투자 ( 하반기신작게임 4여종출시, 모바일게임인력확충및 M&A, 마케팅비용집행등 ) 로인해올해하반기부터 214년까지수익성하락은불가피할전망이다. 하지만 215 년부터는웹보드매출액의제한적인감소, 모바일게임부문급성장에따른규모의경제 ( 수익성개선 ) 발생으로인해 Top line 성장뿐만아니라영업이익또한뚜렷하게개선될전망이다. 3Q13 매출액은전분기대비 +4.3% 증가한 1,652 억원 (+6.3%yoy), 영업이익은전분기대비 -1.7% 감소한 473 억원 (-9.7%yoy) 으로전망하며, 모바일게임매출액이전분기대비 +24.3%, 전년동기대비 +534% 증가하면서 Top line 성장을견인할전망이다. 다만, 자체정화작업을통한웹보드게임매출액감소와더불어신작모바일게임및온라인게임출시 (EOS CBT/OBT, 아스타 CBT 등 ) 로인해마케팅비용과지급수수료등이증가하면서영업이익률은 28.6% 로상반기 35.6% 대비크게하락할전망이다. 도표 14 ( 단위 : 십억원, %) 1Q13 2Q13 3Q13E 4Q13E 1Q14E 2Q14E 3Q14E 4Q14E 213E 214E 215E 영업수익 166.1 158.4 165.2 162.1 177.8 185.6 187.1 191.3 651.9 741.8 894.6 PC 135.2 12.9 121.2 111.1 121.3 115.2 111.1 14. 488.4 451.6 436.6 모바일 26.8 34.1 4.2 47.3 52.7 66.7 72.1 83.4 148.4 275. 442.4 기타 4.1 3.4 3.8 3.7 3.8 3.8 3.8 3.8 15.1 15.2 15.6 영업비용 13.6 15.5 117.9 119.9 129.9 133. 145.4 146.9 447. 555.2 66.1 인건비 36.9 37.5 41.3 43.3 42.5 43.2 44.9 45.3 158.9 175.9 198.7 감가상각비 3.9 3.4 4. 4.3 5.8 5.6 6. 7.3 15.7 24.7 33.8 지급수수료 47.4 52. 55.8 56.7 63.1 69.1 74.2 75.4 211.9 281.9 339.9 광고선전비 6.4 4.3 8.1 9.1 8. 5.4 1.1 11.4 28. 34.9 42. 영업이익 62.5 52.9 47.3 42.2 47.9 52.6 41.7 44.4 24.8 186.6 234.5 영업이익률 37.6% 33.4% 28.6% 26.% 26.9% 28.3% 22.3% 23.2% 31.4% 25.2% 26.2% 세전순이익 56.7 4.8 53.5 46.3 54. 57.2 44.3 4.4 197.4 195.8 241.7 세전이익률 34.2% 25.8% 32.4% 28.5% 3.4% 3.8% 23.7% 21.1% 3.3% 26.4% 27.% 당기순이익 44.7 27.2 41.8 35.6 4.5 42.9 33.2 3.3 149.3 146.9 181.3 순이익률 26.9% 17.2% 25.3% 22.% 22.8% 23.1% 17.8% 15.8% 22.9% 19.8% 2.3% 지배주주순이익 44.7 27.2 41.8 35.6 4.5 42.9 33.2 3.3 149.3 146.9 181.3 자료 : NHN 엔터테인먼트, 유진투자증권 www.eugenefn.com _9
도표 15 ( 천시간 ) 22 한게임웹보드게임 게임산업진흥에관한법률개정안발표 규개위, 웹보드규제통과 19 16 13 1 '13.3 '13.4 '13.5 '13.6 '13.7 '13.8 '13.9 자료 : 게임트릭스, 유진투자증권 도표 16 ( 천명 ) 1,6 1,2 Hangame 신맞고 Hangame 바둑 Hangame 신윷놀이 Hangame 사천성 Hangame 맞고 Hangame 더블맞고 Hangame 장기 웹보드게임사행화금지법발의 웹보드게임규제행정지침 고포류게임사행적운영규제안발표 게임산업진흥에관한법률개정안발표 8 4 '9.1 '9.7 '1.1 '1.7 '11.1 '11.7 '12.1 '12.7 '13.1 '13.7 자료 : 코리안클릭, 유진투자증권 도표 17 ( 천명 ) 8, hangame.com netmarble.net pmang.com mgame.com 웹보드게임사행화금지법발의 웹보드게임규제행정지침 고포류게임사행적운영규제안발표 게임산업진흥에관한법률개정안발표 6, 4, 2, '9.6 '9.12 '1.6 '1.12 '11.6 '11.12 '12.6 '12.12 '13.6 자료 : 코리안클릭, 유진투자증권 1_ www.eugenefn.com
도표 18 규제발표시기시행시기주무부처내용 간접충전금지법 웹보드게임사행화금지법 '9.1.14 '9.11.26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웹보드게임규제 '11 년 7 월문화체육관광부 고포류게임사행적운영규제안 규제개혁위원회, 웹보드규제철회 게임산업진흥에관한법률개정안 규개위, 웹보드게임규제안통과 '12.1 '13.2.28 문화체육관광부 규제개혁위원회 '13.6.19 '14.1.1 문화체육관광부 '13.8.3 '14.1.1 규제개혁위원회 고포류게임에서아바타를사면보너스로사이버머니를주는간접충전금지 이용자들의사이버머니보유한도와베팅한도를과도하게높게설정하지못하게하고사이버머니단위와실제화폐를일치시켜혼란방지 문화부가지난 7월중이용자간게임머니보유차가 1 배이상날경우맞포커플레이를금지하고축소하는한편편법을통해한도를넘어서는게임머니보유금지 1) 1일최대 1만원, 한달게임머니구입한도 3 만원제한 2) 하루 1 만원이상손실시 48 시간게임이용제한 3) 게임상대방임의선택불가 4) 게임접속마다본인확인관련사업자에게해당제도가미치는영향이큰만큼법률이아닌정부고시형태로이를추진할수없다는규개위의판단으로인해웹보드규제안철회. 웹보드규제안은 게임산업진흥에관한법률 제38 조제8 항에명시된 사행성을조장하는자에대해운영방식개선및삭제를명할수있다 를근거로만들어졌는데규개위는문광부의고시가지나치다는판단 1) 게임머니구입한도월 3 만원고정, 2) 1인 1회사용게임머니구입한도 1만원, 3) 하루 1 만원의게임머니를잃을경우 48 시간접속제한, 4) 게임상대방선택금지 5) 자동진행금지 6) 로그인시본인인증조치강화규개위, 게임산업진흥법시행령개정안승인. 단, 일부규정은완화 1) 1인 1회사용게임머니구입한도기존 1만원에서업계판단에따라 1~3 만원에서결정, 2) 하루 1 만원의게임머니잃을경우 48 시간접속제한에서 24 시간으로완화, 3) 게임접속할때마다본인인증에서분기별 1회로완화 자료 : 언론보도, 유진투자증권 도표 19 규개위통과전 1. 이용자 1인이 1개월간구입하거나결재할수있는게임머니는현금 3 만원이하 2. 이용자 1인이 1회게임에사용가능한게임머니는월간결재한도로정한규모의 1/3(1 만원 ) 초과금지 3. 이용자 1인의게임머니가 1일동안 ( 동일한날오전 시부터 24 시사이 ) 월간결재한도로정한규모의 1/3 을초과하여감소하는경우, 초과한시간부터 48 시간동안해당이용자의게임이용을제한 4. 이용자가게임이용의상대방을임의로선택금지 5. 이용자의게임자동진행금지 6. 이용자가게임을이용하거나이에접속할때마다본인확인서비스를제공하는제3자를통하여본인임을확인하고게임이용가능 규개위통과후 월간결재한도, 1 만원 ~3 만원사이에서업계자율적으로결정 게임이용제한시간, 기존의 48 시간에서 24 시간으로완화 본인확인, 접속할때마다가아닌분기별 1 회로완화 - 1, 2, 3 항의개정규정은공포후 3개월의경과한날부터시행. 그외항목은공포한날부터시행 - 게임제공업자가이를위반했을경우게임법시행규칙에의한위반횟수에따라경고 (1 회 ) -> 영업정지 5일 (2 회 ) -> 영업정지 1 일 (3 회 ) -> 영업정지 1월 (4 회 ) 의행정처분자료 : 문화체육관광부, 규제개혁위원회, 유진투자증권 www.eugenefn.com _11
NHN 엔터테인먼트 (18171.KS) 재무제표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 단위 : 십억원 ) 211A 212A 213F 214F 215F ( 단위 : 십억원 ) 211A 212A 213F 214F 215F 자산총계 - - 1,292.2 1,458.3 1,666.8 매출액 - - 651.9 741.8 894.6 유동자산 - - 778.8 833.6 962.1 증가율 (%) - - na 13.8 2.6 현금성자산 - - 61.2 623.9 77.1 매출원가 - -... 매출채권 - - 71.1 83.9 12. 매출총이익 - - 651.9 741.8 894.6 재고자산 - - 53.3 62.9 76.5 판매비와관리비 - - 447. 555.2 66.1 비유동자산 - - 513.4 624.7 74.6 기타영업손익 - -... 투자자산 - - 489. 585. 648.8 영업이익 - - 24.8 186.6 234.5 유형자산 - - 13.5 23.3 3.1 증가율 (%) - - na (8.9) 25.6 기타 - - 1.9 16.3 25.7 EBITDA - - 22.5 211.3 268.3 부채총계 - - 13.8 15. 177.2 증가율 (%) - - na (4.2) 27. 유동부채 - - 126.6 145.8 173. 영업외손익 - - (7.5) 9.2 7.2 매입채무 - - 53.3 62.9 76.5 이자수익 - - 2.8 22.9 23.9 유동성이자부채 - - 2. 2. 2. 이자비용 - - 1. 1. 1. 기타 - - 53.3 62.9 76.5 지분법손익 - -... 비유동부채 - - 4.2 4.2 4.2 기타영업손익 - - (27.3) (12.7) (15.7) 비유동이자부채 - - 4.2 4.2 4.2 세전계속사업손익 - - 197.4 195.8 241.7 기타 - -... 증가율 (%) - - na (.8) 23.4 자본총계 - - 1,161.4 1,38.3 1,489.5 법인세비용 - - 48.1 49. 6.4 지배지분 - - 1,161.4 1,38.3 1,489.5 당기순이익 - - 149.3 146.9 181.3 자본금 - - 7.6 7.6 7.6 증가율 (%) - - na (1.6) 23.4 자본잉여금 - - 1,4.6 1,4.6 1,4.6 지배주주순이익 - - 149.3 146.9 181.3 이익잉여금 - - 149.3 296.1 477.4 증가율 (%) - - na (1.6) 23.4 기타 - -... 비지배지분 - -... 비지배지분 - -... EPS - - 9,843 9,685 11,952 총차입금 - - 24.2 24.2 24.2 증가율 (%) - - na (1.6) 23.4 순차입금 ( 순현금 ) - - (577.) (599.8) (682.9) 수정EPS - - 9,843 9,685 11,952 증가율 (%) - - na (1.6) 23.4 현금흐름표 주요투자지표 ( 단위 : 십억원 ) 211A 212A 213F 214F 215F 211A 212A 213F 214F 215F 영업활동현금흐름 - - - 158.7 196.9 주당지표 ( 원 ) 당기순이익 - - - 146.9 181.3 EPS - - 9,843 9,685 11,952 자산상각비 - - - 24.7 33.8 BPS - - 75,87 85,194 96,526 기타비현금성손익 - - -. (.) DPS - - 운전자본의변동 - - - (12.8) (18.2) 밸류에이션 ( 배,%) 매출채권감소 ( 증가 ) - - - (12.8) (18.2) PER - - 11.5 11.7 9.5 재고자산감소 ( 증가 ) - - - (9.6) (13.6) PBR - - 1.5 1.3 1.2 매입채무증가 ( 감소 ) - - - 9.6 13.6 EV/ EBITDA - - 5.2 5.3 3.9 기타 - - -.. 배당수익율 - -... 투자활동현금흐름 - - - (182.4) (166.1) PCR - - 1.4 1. 8. 단기투자자산처분 ( 취득 ) - - - (46.4) (52.3) 수익성 (%) 장기투자증권처분 ( 취득 ) - - - (89.4) (58.7) 영업이익율 - - 31.4 25.2 26.2 설비투자 - - - (2.) (2.) EBITDA이익율 - - 33.8 28.5 3. 유형자산처분 - - -.. 순이익율 - - 22.9 19.8 2.3 무형자산처분 - - - (2.) (3.) ROE - - 13.7 11.9 13. 재무활동현금흐름 - - -.. ROIC - - n/a 53.4 58.8 차입금증가 ( 감소 ) - - -.. 안정성 (%, 배 ) 자본증가 ( 감소 ) - - -.. 순차입금 / 자기자본 - - n/a n/a n/a 배당금지급 - - -.. 유동비율 - - 615.2 571.8 556. 현금의증가 ( 감소 ) - - - (23.6) 3.8 이자보상배율 - - n/a n/a n/a 기초현금 - - - 233.2 29.5 활동성 ( 회 ) 기말현금 - - - 29.5 24.3 총자산회전율 - -.6.5.6 Gross cash flow - - - 171.5 215.1 매출채권회전율 - - n/a 9.6 9.6 Gross investment - - - 148.8 132. 재고자산회전율 - - n/a 12.8 12.8 Free cash flow - - - 22.8 83.1 매입채무회전율 - - n/a 12.8 12.8 자료 : NHN 엔터테인먼트, 유진투자증권 주 : IFRS 연결기준 12_ www.eugenefn.com
Compliance Notice 당사는자료작성일기준으로지난 3개월간해당종목에대해서유가증권발행에참여한적이없습니다당사는본자료발간일을기준으로해당종목의주식을 1% 이상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당사는동자료를기관투자가또는제3 자에게사전제공한사실이없습니다조사분석담당자는자료작성일현재동종목과관련하여재산적이해관계가없습니다동자료에게재된내용들은조사분석담당자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고있으며, 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작성되었음을확인합니다동자료는당사의제작물로서모든저작권은당사에게있습니다동자료는당사의동의없이어떠한경우에도어떠한형태로든복제, 배포, 전송, 변형, 대여할수없습니다동자료에수록된내용은당사리서치센터가신뢰할만한자료및정보로부터얻어진것이나, 당사는그정확성이나완전성을보장할수없습니다. 따라서어떠한경우에도자료는고객의주식투자의결과에대한법적책임소재에대한증빙자료로사용될수없습니다 투자기간및투자등급종목추천및업종추천투자기간 : 12 개월 ( 추천기준일종가대비추천종목의예상목표수익률을의미함 ) ㆍSTRONG BUY 추천기준일종가대비 +5% 이상ㆍBUY 추천기준일종가대비 +2% 이상 ~ +5% 미만ㆍHOLD 추천기준일종가대비 % 이상 +2% 미만ㆍREDUCE 추천기준일종가대비 % 미만 과거 2년간투자의견및목표주가변동내역추천일자투자의견목표가 ( 원 ) 213-8-29 REDUCE 14, 213-9-12 BUY 14, ( 원 ) 16, 14, 12, 1, 8, 6, 4, 2, NHN 엔터테인먼트 (18171.KS) 주가및목표주가추이 NHN 엔터테인먼트 목표주가 11/9 11/12 12/3 12/6 12/9 12/12 13/3 13/6 13/9 www.eugenefn.com _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