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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체산업 1 년 6 개월만에 DRAM 고정가첫상승 Industry Note 월 PC DRAM 고정가는 4GB DDR3 모듈기준 달러로 6 월대비 6% 상승하며 18 개월만에처음으로상승. PC DRAM 현물가강세로고정 가도강세전망. 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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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dustry Comment / 21337 2-377-986 인터넷게임 메신져플랫폼내경쟁심화에따른게임트렌드변화전망 BUY(Overweight) 모바일게임의히트주기급격히감소중 모바일게임, 코어장르로소비자눈높이확대과정 온라인기반개발사의대안과경쟁력은하반기쯤확인가능할전망 웹보드게임규제일단락됐지만.. 게임규제이슈진정된상황 지난 4 일규제개혁위원회는문화체육관광부가제출한웹보드게임사행성방지를위한규제안을논의한결과, 국민의권리를침해한다는법적근거가부족하다며규제안을철회하기로결정했다. 따라서웹보드게임규제논의는향후게임법개정이후에나가능할전망이다. 하지만규제안을내놓았던문화체육관광부는환전등을통한사행성문제가가시지않는만큼물러서지않겠다는입장이다. 때문에정부의게임규제에대한강경한기조는향후에도지속적으로이어질가능성이높다고판단된다. 특히올해는연초부터게임산업과관련된규제이슈들이유난히부각되었고, 이때문에관련산업전반에걸쳐투자심리의위축과함께우려섞인목소리들도나왔다. 하지만이러한부정적인시각에도불구올해역시모바일게임시장은높은성장성을바탕으로지속적인시장의주목을받을것으로전망된다. 게임시장과열경쟁심화, 특정게임의트래픽독점현상완화추세 플랫폼내경쟁심화로카톡런칭효과도크게하락 작년한해카카오톡과애니팡을필두로시작된모바일메신저의게임플랫폼화는시장의공급자와수요자의참여를크게제고시킨바있다. 그러나이에따라게임시장의과열경쟁이시간이지날수록격화되고있고, 더불어모바일게임라이프사이클이급격히짧아지면서관련산업에대한우려섞인시선으로이어지고있다. 때문에작년과같이플랫폼선점효과에기반한트래픽급증현상은시간이지나면서급감할전망이다. 또한최근카카오톡의스팸차단강화정책에기인, 플랫폼고유의기존푸쉬마케팅효과도점차반감될전망이다. 매출파이프라인다양한선도기업의경쟁력재차부각될전망 ( 게임빌, 컴투스등 ) 안정적인영업라인보유한기업에다시관심가질때 모바일게임의무게추중심이개발사에서카카오톡, 라인등신규플랫폼으로이동하면서, 힘의논리에따라모바일게임개발사에대한부정적시각이증가되는양상은심화될것이다. 따라서올해국내시장의경쟁도한층격화되면서많은개발사들이어려움에직면할것으로전망된다. 국내의경우스마트폰보급률이작년말이미 6% 를상회했지만전세계스마트폰의보급률은아직 2%~3% 정도도달한수준에불과하다. 이때문에올해전세계스마트폰보급률이점차의미있는수준에도달하면서모바일게임시장성장성이본격화될수있다는판단이다. 특히중국을포함한아시아, 남미, 동유럽중심으로의미있는성장세를기대해볼수있을것으로예상된다. 또한수익성측면에서는게임시장이난립하는양상이지금처럼심화된다면, 자체플랫폼을보유하고기존 IP 의확대재생산을통해로열티있는고객군보유가가능한기업의수익안정성은시간이지날수록제고될것으로전망된다. 1

Industry Comment / 21337 2-377-986 [ 그림 1] 국내온라인게임점유율증감추이 (%) 4 3 점유율 증감율 2 1-1 -2-3 자료 : 게임트릭스, 아이엠투자증권 [ 그림 2] 게임별 PC 방사용량추이 2 PC 방당사용시간 ( 백분 ) 체류시간 ( 뷴 ) 15 1 5 자료 : 게임트릭스, 아이엠투자증권 [ 그림 3] 장르별게임점유율현황 [ 그림 4] 셧다운제시행전후청소년의인터넷게임이용비율 1.7 1.4 2.6 2.2 1.1 고스톱 아케이드 포커 스포츠 (%) 4 3 이전 이후 RTS 레이싱 2 34.5 34.7 보드 FPS RPG 1 2.7 1.1 오후 6 시이전 6~8 시 8~1 시 1~12 시자정이후 자료 : 아이엠투자증권 자료 : 여성가족부, 아이엠투자증권 2

Industry Comment / 21337 2-377-986 모바일게임의히트주기급격히감소중 카톡게임 1 개돌파플랫폼간경쟁과열히트주기급감 작년한해카카오톡과애니팡을필두로시작된모바일메신저의게임플랫폼화는시장의공급자와수요자의참여를크게제고시킨바있다. 그러나이에따라게임시장의과열경쟁이시간이지날수록격화되고있고, 더불어모바일게임라이프사이클이급격히짧아지면서관련산업에대한우려섞인시선으로이어지고있다. 이미국내에등록된모바일게임개발사가군소개발사를포함수백개를상회하면서관련사업에대한투자가과열되는모습도관찰되고있다. 이런와중에카카오톡등메신저플랫폼의영향력이확대되면서기존퍼블리셔기반업체의수익구조가악화되고모바일게임의짧은히트주기역시문제로지적되고있다. 과거를돌이켜보면피쳐폰기반모바일게임시장에서도닷컴버블직후수백개에이르던관련개발업체중경쟁력있는소수의개발업체만생존하면서시장이재편된바있다. 스마트폰용모바일게임의경우에도많은개발사들이심화되는경쟁구도에따라장차어려움에직면할것으로여겨진다. 신규출시게임의 1 위권유지기간은 1~2 개월미만으로감소 그간주가움직임은단편적인게임의인기도에반향 스마트폰용모바일게임시장의대폭적인성장이예상됨에도시장에대한기대치가높아지면서관련기업의주가는하루에도수차례등락을반복하며속시원한투자의대안이되어주지못하고있다. 이것은전체시장은폭발적으로성장하고있으나카카오톡등메신저플랫폼의영향력이확대되면서개발사의수익구조가악화되고모바일게임의짧은라이프싸이클등수익모델의한계가여실히드러나고있기때문인것으로풀이된다. 모바일게임의무게추중심이개발사에서카카오톡, 라인등신규플랫폼으로이동하고있어, 힘의논리에따라모바일게임개발사에대한부정적시각이증가되는양상은심화될것이다. 이때문에국내시장의경쟁이한층격화되면서올한해많은개발사들이어려움에직면할것으로전망된다. 현재까지카카오톡게임하기에등록된게임은총 1 종을상회하고있다. 작년한해모바일게임시장의초기시장선점효과를누렸던선데이토즈애니팡의경우구글플레이기준매출순위상위권유지기간이약수개월이상지속되었으나, 최근출시되는게임들의 1 위권유지기간은약 1~2 개월수준으로급격히짧아지고있는점도이러한세태를반영한다고볼수있다. 카카오톡게임하기출범후런칭된게임들은대부분가벼운미니게임형태가주류를이루었고, 적은양의컨텐츠를바탕으로단순한게임방식을추구하는점이공통점이었다. 이러한게임들은신규유저들에게게임의접근성을넓혀주어, 카카오톡과메신져플랫폼은소비자를빠르게확보할수있었다. 하지만소비자가장기간동안머무를수있는컨텐츠의확보나동기부여는만들어주지못했기에히트게임의장기적인수익성답보에는어려움을겪을것으로보인다. [ 그림 5] 모바일게임앱월별순방문자추이는증가하지만 [ 그림 6] 주요출시게임히트구간은급감하는중 ( 백만명 ) 2 ( 일 ) 2 15 15 1 1 5 5 '12.1 '12.3 '12.5 '12.7 '12.9 '12.11 '13.1 애니팡아이러브커피드래곤플라이트모두의게임다함께차차차 자료 : 코리안클릭, 아이엠투자증권 자료 : App Annie, 아이엠투자증권 3

Industry Comment / 21337 2-377-986 해외시장, 유사카카오톡등장으로활동폭넓어질전망 해외시장이해도높은기업이부각될전망 국내모바일업체들은올해부터그동안북미, 유럽등일부지역에집중되었던해외시장전략을일본, 동남아시아를비롯중국등으로확대시킬것으로전망되며올해하반기에는해외부분의매출볼륨이증가할것으로전망된다. 국내기업은라인, 텐센트등현시시장에대한이해도가높은업체와의파트너쉽을통해초기시장진입에유리할것으로전망된다. 현재해외모바일게임시장은성장초기단계에불과한상황으로우리나라의경우스마트폰보급률이작년말이미 6% 를상회했지만전세계스마트폰의보급률은아직 2%~3% 정도도달한수준에불과하다. 이때문에올해전세계스마트폰보급률이점차의미있는수준에도달하면서모바일게임시장성장성이본격화될수있다는판단이다. 특히중국을포함한아시아, 남미, 동유럽중심으로의미있는성장세를기대해볼수있을것으로전망한다. 현재중국에서사용자 3 억명을넘어선중국형카카오톡웨신이조만간카카오톡게임하기와같은모바일게임플랫폼개시를앞두고있다. 스마트폰과태블릿 PC 가급증했고최근 3G 환경개선과안전결제시스템이확립되면서모바일게임시장의성장은더욱빨라질것으로전망한다. 특히 4 월께 4G 시대가본격적으로개막하면통신환경이크게개선될전망이다. 중국의모바일게임시장은아직까지시장형성의초기단계로빠른진출을통한선점효과가클것으로판단된다. 고 ARPU 효과지속적으로담보할수있어야경쟁력유지될것 시장이캐주얼에서미드코어로넘어가면서개발력우위보유한기업이조명될전망 지난보고서에언급한바같이시장은점차고 ARPU, 롱라이프사이클을추구하는미드코어한게임들이자리잡고있다. 이것은세계적인트렌드를보더라도공통적인현상으로국내보다스마트폰모마일게임시장이일찍개화된미국시장의경우전투와전략이가미된 SNG 류가각광을받고있고, 일본의경우 TCG 류의게임이매출순위상위권을장기간집권하고있으며이제국내시장도그시류가형성되고있다고하겠다. 현재매출상위권게임들은대부분제한된컨텐츠로단기적인트렌드만형성하고있지만, 이를대체할만한다양한스펙트럼의게임들이점차자리할전망이다. 작년말액토즈소프트를통해출시된비카카오톡 TCG 가다운로드 1 만명이상을기록하며매출순위상위권에지속적으로랭크되어있다는점을주목해볼필요가있다. 결론적으로시간이흐를수록올해는메신져플랫폼의성장담론보다는새로운코어게임의등장이전체시장을리프트업시키면서전체시장성장의촉매역할을할것으로판단된다. 또한고 ARPU 위주의매니악한게임들이시장에꾸준히출시되면서소비자들의관심을받을것으로여겨진다. 결론적으로미드코어게임이전체게임라이프사이클의확대추세로연결될경우관련시장 ( 전략게임, RPG 장르 ) 을미리준비하고있던업체 ( 엔씨소프트 ) 의경쟁력은하반기로가면서재부각될것이다. [ 표 1] 모바일게임차트순위 순위 최고매출 무료다운로드 ios Android ios Android 1 밀리언아서 윈드러너 애니팡사천성 다함께퐁퐁퐁 2 히어로즈워 다함께차차차 inifinity blade 사랑의모의고사 3 윈드러너 밀리언아서 히어로즈워 모두의탕탕탕 4 우파루마운틴 히어로즈워 윈드러너 애니팡사천성 5 퍼즐앤드래곤 헬로히어로 Asphalt 7 윈드러너 6 아이러브커피 활 Real Racing3 바운스볼 자료 : 각사, 아이엠투자증권 4

Industry Comment / 21337 2-377-986 개별개발사의경쟁력은구간별로다르게부각될전망 기존영업관련파이프라인우수한게임빌, 컴투스에다시주목할때 국내모바일게임시장이난립하는양상이심화된다면, 자체플랫폼을보유하고로열티있는고객군을보유한기업의상대적으로안정적인수익성은재부각될것이다.( 게임빌, 컴투스등킬러타이틀당막강한 MAU 를보유하고있는선도업체가해당 ) 신규게임의프리미엄효과뿐아니라기존역량을바탕으로다양한크로스프로모션을취할수있어게임의유저도달률이안정적으로나올수있기때문이다. 1) 결국플랫폼내경쟁이격화되면서, 매출성장률은높지않더라도안정적으로실적이우상향되는업체를시장은다시주목하게될전망이다. 그에따라매출처가다양하고안정적인파이프라인을확보한선도기업의퍼블리싱점유율도재차확대될것으로전망된다. 이렇게상반기까지기존선도업체의성과가두드러질것으로판단되며, 시간이지남에따라 TCG, SNG, RPG 등미드코어게임의가세로, 높은가입자 ARPU 창출이가능한게임라인업에베팅하는업체가돋보일전망이다. 2) 따라서중소개발사가운데특화된게임을시장에지속적으로어필할수있는업체가 1 분기이후점차시장의관심을받을것으로전망된다. 최근스퀘어에닉스와의제휴로밀리언아서등전략게임의출시가가능한액토즈소프트등 IP 활용도가높은업체가그대상이될것이다. 또한게임의히트사이클이빠르게감소하면서자연적으로 RPG 등네크워크비중이높은장르에대한개발률도높아질것으로예상된다. 3) 하반기에미드코어장르에서본격적인코어게임의등장이예상되는데기존온라인기반개발사입정에서는게임이식에대한부담이적을뿐더러, 다운로드수에비해 ARPU 가높다는장점이있고게임플레잉시간이상대적으로길어그에따라유저로열티가쌓여가기때문이다. 때문에엔씨소프트의모바일게임전략이부각될수있는시점은하반기가될것으로전망된다. 온라인기반개발사의경쟁력은하반기쯤확인가능할전망 PC기반개발사들의경쟁력은연말쯤확인가능할듯 결론적으로 PC 기반의시장환경이더치열해지는상황에서고성장사이클에진입한모바일게임주의안정적인성장성은아직까지유효하다고판단된다. 하지만향후에는개별개발사의마케팅역량이더중요해질것으로전망된다. 수십개의게임이연일쏟아지고있는지금세태에기존의출시게임을비롯개발사의모든게임을전략적으로홍보할수없는바, 주요게임에대한선택과집중이필요할것으로전망된다. 기존온라인개발사의입장에서도 PC 기반온라인게임의 IP 를이용해모바일게임을개발하면서모바일게임라인업의돌파구를찾을것으로여겨진다. LTE 가일반화되고통신기술이발달하면서실시간연결이요구되는 MMORPG 도모바일플랫폼에서쉽게구현가능해질전망이다. 기존온라인개발사의입장에서도 PC 기반온라인게임의 IP 를이용해모바일게임을개발하면서모바일게임라인업의돌파구를찾을것으로여겨지며제반환경도그러한트렌드를가속화시킬수있을전망이다. 이때문에플랫폼기반에서벗어난묵직한전략게임이하반기에는조명받을것이며, 온라인개발사들은 PC 기반온라인게임의 IP 를활용모바일게임으로의성공적인이식률을높여갈때시장의트렌드는다시한번크게변화할것으로전망한다. 5

Industry Comment / 21337 2-377-986 [ 그림 7] 국내스마트폰및 LTE 침투율추이 (%) 1 LTE 보급률 스마트폰보급률 8 6 4 2 '1 1Q '1 3Q '11 1Q '11 3Q '12 1Q '12 3Q '13 1QE '13 3QE 자료 : 콘텐츠진흥원, 아이엠투자증권 플랫폼선점효과는이제없을것.. 애니팡등플랫폼선점효과크게감소할전망 메신져플랫폼에등록된게임수가증가하면서게임의히트도달률은낮아지고있으나플랫폼의경쟁력은더강화되고있다. 구글플레이에서매출상위기준상위 1 위중 7~8 개이상을카카오톡게임이차지하고있다. 반면플랫폼내경쟁격화에따라모바일게임의게임히트도달률은오히려점차하락하면서카카오톡류메신져플랫폼대박신화는오히려잠잠해지는추세다. 또한현재카카오톡의메시지피드가점차스팸화되고그양이늘어나면서유저들의반응도는떨어지고카카오의핵심가치인메시지를통한지인과의인터렉션이훼손되는양상이나타나고있다. 이에따라카카오톡은자체저으로게임초대하기정책을점차축소할예정이다. 우선게임초대메시지를기존에주 1 회보낼수있었으나이제부터는그횟수가월 1 회로제한된다. 이것은게임볼륨이증가함에따라카카오톡특유의네트워크기반의푸쉬 - 마케팅도서서히한계치에다다르고있다는반증이다. 플랫폼내경쟁심화에따라안정적인게임라인업을보유한기존업체와아이덴터디를보유한중소형개발사의 IP 경쟁력은더욱부각될전망이다. 트렌드에민간한플랫폼기반게임은라이프사이클과수익훼수기간이점점짧아지고있다는우려를낳고있다. 라이프사이클이긴 SNG 류게임을제외하고대부분의모바일게임은카카오톡런칭후총체류시간이단기간급증후급격하게감소하는양상을보이고있다. 이것은작년과같이플랫폼선점효과에기인한매출증대가향후쉽지않다는것을의미한다. 이러한현상이의미하는바는게임내전체체류시간이감소하면서작년처럼 1~2 개의단품게임으로장기간의미있는매출을발생시키기가점점더어렵다는것을나타낸다. 정리하자면모바일유저의게임체류시간확대와다양한게임에노출되는환경은더욱늘어나면서조성되면서점차온라인게임에근접한코어장르에까지소비자들의눈높이가올라갈것으로판단된다. 카카오톡기반의게임류가사실상영업레버리지효과가떨어진다는점, 전략형 RPG 기반의게임들이퍼즐게임에비해유저유입률은떨어지지만수명이길고몰입도가훨씬높다는점에서도향후모바일게임사들의전략형장르의출시와집중화는더욱가속화될전망이다. 이렇게되면개발력이우수하고기존에관련된 IP 와데이터베이스가축적된개발사의경쟁력이돋보일것으로전망된다. 6

Industry Comment / 21337 2-377-986 전략형게임의경우지인네크워크기반의소모적인푸싱마케팅이상대적으로불필요하고, 고 ARPU 군이타켓이기때문에카카오톡등메신져플랫폼의지배력은감소할것으로전망된다. 이러한세태가확장되면전략형게임에특화되있고기존 IP 를통해다양한디바이스대응이가능한엔씨소프트등기존 PC 기반개발사의경쟁력도하반기에갈수록재차확대될것으로전망된다. [ 그림 8] 누적카톡게임수 [ 그림 9] 모바일게임앱월별총체류시간추이 ( 개 ) 12 구글안드로이드 앱스토어 ( 십억분 ) 4 3 8 2 4 1 '12.1 '12.3 '12.5 '12.7 '12.9 '12.11 '13.1 '13 2 '12.1 '12.3 '12.5 '12.7 '12.9 '12.11 '13.1 자료 : 카카오톡, 아이엠투자증권 자료 : 코리안클릭, 아이엠투자증권 [ 그림 1] 초대하기스팸메시지로스트레스를받는가? [ 그림 11] 카카오톡게임중황당했던사례는? 6 28 39 그렇다 보통 9 친하지않은사람이메시지를보냈을때스코어가안나와서속상할때 32 아니다 44.5 22.7 다른사람이나보다점수가높을때다른사람이게임을대신해달라고할때 자료 : 두잇서베이, 아이엠투자증권 자료 : 두잇서베이, 아이엠투자증권 [ 그림 12] 국내구글플레이게임매출비중 [ 그림 13] 주요게임앱주간순이용자추이 5 ( 만명 ) 6 구글플레이 기타 4 2 95 다함께차차차윈드러너애니팡아이러브커피히어로즈워 자료 : 구글플레이, 아이엠투자증권 자료 : 코리안클릭, 아이엠투자증권 7

Industry Comment / 21337 2-377-986 ` Compliance Notice 이자료에게재된내용들은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고있으며, 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작성되었음을확인합니다. < 작성자 : 이종원 > 당사는동자료를기관투자가또는제 3 자에게사전에제공한사실이없습니다. 추천종목은전일기준 (DR, CB, IPO, 시장조성등 ) 발행과관련하여지난 6 개월간당사가주간사로참여하지않았습니다. 기업분석 산업분석 분류 적용기준 분류 적용기준 BUY( 매수 ) 목표주가가현주가대비 2% 이상상승여력 Overweight( 비중확대 ) 향후 6개월간업종지수상승률이시장수익률대비초과상승예상 HOLD( 중립 ) 목표주가가현주가대비 -2%~2% 등락 Neutral( 중립 ) 향후 6개월간업종지수상승률이시장수익률과유사한수준예상 SELL( 매도 ) 목표주가가현주가대비 2% 이상하락가능 Underweight( 비중축소 ) 향후 6개월간업종지수상승률이시장수익률대비하회예상 본자료는고객의증권투자를돕기위하여작성된당사의저작물로서모든저작권은당사에있으며, 당사의동의없이어떤형태로든복제, 배포, 전송, 변형할수없습니다. 본자료는당사리서치센터에서수집한자료및정보를기초로작성된것이나당사가그자료및정보의정확성이나완전성을보장할수없으므로당사는본자료로써고객의투자결과에대한어떠한보장도행하는것이아닙니다. 최종적투자결정은고객의판단에기초한것이며본자료는투자결과와관련한법적분쟁에서증거로사용될수없습니다. 6 개월이내에해당기업에대한후속조사분석자료가공포되지않을수있습니다.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