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FIC Issue Paper 2016_Vol.07 성장은멈추지않는다
2 2015 년중국영화산업결산
3 성장은멈추지않는다
2015 년중국영화산업결산 성장은멈추지않는다 -2015 년중국영화산업결산 글 : 박희성 ( 영진위산업정책연구팀연구원 ) 발행인김세훈발행일 2016 년 4 월 15 일 - 영화진흥위원회부산광역시해운대구센텀중앙로 55 경남정보대센텀산학캠퍼스 13 층, 14 층전화 (051)720-4700 / 팩스 (051)720-4849 홈페이지 www.kofic.or.kr 영화진흥위원회, 2015 4
성장은멈추지않는다 -2015 년중국영화산업결산 영화진흥위원회정책연구부 글 : 박희성 ( 영진위산업정책연구팀연구원 ) 5
2015 년중국영화산업결산 Contents 01 들어가는글 / 9 02 2015 년중국영화산업개관 / 10 03 2015 년중국영화산업부문별특성 / 14 04 미래전망도밝다 / 2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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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2015 년중국영화산업결산
1. 들어가는글 2015년중국극장흥행수입은 440.69억위안 ( 한화약 7조 8360억원 ) 을기록해 2014년 296.39 억위안대비무려 48.7% 가늘어났다. 전세계박스오피스가 2014년대비 1% 가량, 북미가 7.4% 의성장률을나타낸것을감안하면 50% 에육박하는중국의 폭주 는단연발군이라할수있다. 더욱이 2017년에는북미를뛰어넘어세계 1위시장이될것이거의확실시되고있는상황이다. 미래에전세계영화산업의리더가될주인공, 중국의 2015년영화산업을살펴본다. 시장분석과함께정책현황등을점검했다. 폭발적인성장을거듭하고있는중국영화시장에서월간박스오피스로북미를앞서는건더이상놀라운일이아니다. 중국에서생산되는영화관련통계들이북미와의비교에열을올리는가운데, 중국의 ENT그룹이매년내놓는 중국영화산업보고 2015~2016년판첫단락은 2015년중국박스오피스규모가전세계박스오피스의 18% 가까이를점유했다는내용이었다. 2015년전세계영화시장에서 29% 의점유율을보인북미의성장률은 7.4% 에머물러, 48.7% 의성장률을기록한중국이 2년후인 2017년에는북미를누를것이라는전망도덧붙이고있다. 2015년과아울러 2016년 1분기의중국영화산업동향을살펴보면이같은전망이현실이될것은거의확실해보인다. 9
2015 년중국영화산업결산 2. 2015 년중국영화산업개관 2015 년중국극장흥행수입은 440.69 억위안으로전년대비 48.7% 성장했다. 이는 2010 년성장 률인 64.3% 에이어최근 10 년간두번째로높은수치다. < 그림 1> 2011~2015 년중국극장시장규모 ( 단위 : 억위안 ) * 자료 : 2015~2016 年中国电影产业硏究报告 ( 艺恩 Ent Group Inc.) 전체박스오피스가운데중국영화점유율은 61.6% 에달했다. 중국영화는 271.4억위안의흥행수입을기록한반면, 외국영화는 169.6억위안의흥행수입을나타냈다. 흥미로운사실은 2012년중국과미국간협정에따라분장제수입영화편수를기존 20편에서 34편으로늘린후에오히려중국영화의점유율이외국영화를압도하고있다는점이다. 2012년에는 48% 로외국영화에뒤처졌던중국영화점유율이 2013년에는 59% 를기록하며기세를뒤집었고, 2014년엔 55% 로우위를유지한데이어 2015년에는 60% 의고지를넘어서며분장제편수확대에대한우려를말끔히잠재웠다. < 그림 2> 2011~2015 년중국영화 / 외국영화흥행수입비교 ( 단위 : 억위안 ) 10
* 자료 : 2015~2016 年中国电影产业硏究报告 ( 艺恩 Ent Group Inc.) 2015년흥행상위 7편의영화가역대박스오피스순위 10위권에진입해뜨거웠던시장열기를증명한가운데, 2015년흥행상위 10편중 7편을중국영화가차지해중국영화에대한관객의선호가높아졌음을알수있었다. 2015년에흥행수입 1억위안이상 ( 한화약 178억원 ) 을기록한영화는총 81편이었는데, 그중중국영화가 47편이었다. 또한 10억위안을넘어선중국영화도 5편이나됐다. 또중국영화가거둔흥행수입중흥행 10위권영화가전체의 35%, 1억위안이상흥행영화가전체흥행수입의 90% 를차지 1 하고있어상위권영화의박스오피스쏠림현상은여전한것으로드러났다. < 표 1> 2015 년중국영화시장박스오피스 TOP20 순위영화명개봉일 흥행수입 ( 억위안 ) 국가 배급사 역대순위 1 몬스터헌트 07-16 24.39 중국중잉 ( 中影 ) 2 2 분노의질주 : 더세븐 04-12 24.27 미국중잉 3 3 로스트인홍콩 09-25 16.13 중국광셴 ( 光线 ) 6 4 어벤져스 : 에이지오브울트론 05-12 14.64 미국중잉 7 5 하락특번뇌夏洛特烦恼 09-30 14.41 중국우저우 ( 五洲 ) 9 6 쥬라기월드 06-10 14.21 미국중잉 10 7 심용결寻龙诀 12-18 13.69 ( 최종 : 16.82) 중국우저우 5 8 전병협煎饼侠 07-17 11.60 중국우저우 16 9 도성풍운 2 02-19 9.75 중국보나 ( 博纳 ) 21 1 尹鸿, 孙俨斌, 2015 年中国电影产业备忘, 电影艺术 第 367 期 11
2015 년중국영화산업결산 10 몽키킹 : 영웅의귀환 07-10 9.56 중국쥐허잉렌 ( 聚合影联 ) 22 11 미션임파서블 : 로그네이션 09-08 8.70 미국중잉 27 12 호빗 : 다섯군대전투 01-23 7.66 미국 / 뉴질랜드중잉 31 13 드래곤블레이드 02-19 7.44 중국 상하이뎬잉 ( 上海电 影 ) 34 14 터미네이터제니시스 08-23 7.25 미국 중잉 36 15 울프토템狼图腾 02-19 7.01 중국 / 프랑스 중잉 42 16 구층요탑九层妖塔 09-30 6.83 중국 러스 ( 乐视 ) 45 17 앤트맨 10-16 6.72 미국 중잉 47 18 샌안드레아스 06-02 6.30 미국 중잉 52 19 마션 11-25 5.87 미국 중잉 60 20 살파랑2: 운명의시간 06-18 5.60 중국 / 홍콩 보나 64 * 자료 : www.cbooo.cn ** 역대순위는 2016.04.07 기준 / < 심용결 > 역대순위는최종스코어기준임. 총관객수역시 12.6억명으로전년대비 51.8% 나증가했다. 1인당연간관람횟수는전국기준으로는여전히 1회에채못미치는수치이나, 도시인구를기준으로삼았을때는이미 1회를넘어영화관람이점차일상적인여가활동으로자리잡아가고있음을알게했다. < 그림 3> 2011~2015 년총관객수 ( 단위 : 억명 ) * 자료 : 2015~2016 年中国电影产业硏究报告 ( 艺恩 Ent Group Inc.) 2015년중국영화제작편수는 686편을나타내전년대비 11.0% 가늘어났다. 중국영화제작편수는 2006년 300편에서점점증가해 2012년 745편으로정점을찍은후, 600편대에서안정화되는추세를보이고있다. 한편 2015년극장에서상영된중국영화편수는자료에따라 278편에서 449편까 12
지큰편차를보이는데, 대략전체제작편수의 40~50% 정도가극장에서상영된것으로추정된다. < 그림 4> 2011~2015 년중국영화제작편수 * 자료 : 2015~2016 年中国电影产业硏究报告 ( 艺恩 Ent Group Inc.) 2015년말기준중국의극장수는 7,205개, 스크린수는 32,487개로스크린수의경우전년대비 33.7% 증가했다. 스크린수의증가추세는이제주요대도시보다변두리의중소도시에서, 남동지역보다는북서지역에서더욱뚜렷이나타나고있다. 이들지역의극장수증가는새로운시장의개발을의미하며, 중소도시젊은이가주요한관객층으로떠오르는추세와궤를같이한다. 중국영화에대한선호도가높아지고있는것역시이들신흥관객층의취향과도밀접한관계가있는것으로분석된다. < 그림 5> 2011~2015 년중국내극장및스크린수 * 출처 : www.entgroup.cn 13
2015 년중국영화산업결산 3. 2015 년중국영화산업부문별특성 정책중국의 1인당 GDP가 2015년 8,280달러에서 2020년 12,000달러로늘어날것으로예상되고, 중산층인구도현재 3.3억명에서 2020년에는 5.9억명으로늘어날것으로전망되는가운데, 2016년양회 2 에서뤄수강문화부장관은 2014년 3.8% 정도인 GDP 대비문화산업비중을 2020년 5% 까지끌어올리겠다고선언했다. 3 2015년 11월에발표된 13.5계획건의문 에서도 문화산업을국민경제의기간산업으로발전시킬것 이라고밝히는등중국정부의문화산업발전에대한의지는매우강하다. 4 2015년 9월국무원상무위를거쳐 10월전국인민대표대회상무위를통과한 중화인민공화국영화산업촉진법 ( 이하 촉진법 ) 은문화산업분야에서제대로된법이제정된거의최초의사례라할수있다. 이를보면문화산업중에서도영화산업에쏟는중국정부의관심을잘알수있다. 이전의 영화관리조례 ( 电影管理条例 ) 를대체하게될이법은, 이름자체에 산업 을명시함으로써산업으로서의영화발전에대한중국정부의열망을알수있게한다. 촉진법 은각종심의와허가의권한을지방정부에이관하고, 매번영화제작증을발급받을필요없이자격요건을갖춘업체라면지속적으로영화를제작할수있게했다. 또한일반소재시나리오의경우사전시나리오검열없이시놉시스를해당부처에등록만하면되게하는등, 영화업계종사자들이보다편하게영화를제작하고상영할수있도록했다. 그밖에영화관련금융지원제도, 지방정부의영화지원등이언급돼있어세부적인후속조치가기대된다. 5 < 표 2> 2015 년영화산업관련주요정책 발표시기정책명내용 2015.08. 2015.10. 국가영화사업발전전용자금징수사용관리방법国家电影事业发展专项资金征收使用管理办法 ( 개정 ) 중화인민공화국영화산업촉진법中华人民共和国电影产业促进法 영화전용자금은우수중국영화의제작장려, 배급및상영에집행해야함. 또한영화제작기반시설건설확대와특색있고예술성있는영화의배급상영에확대적용필요. 영화제작증 ( 단수 ) 제도폐지. 일반소재시나리오는시놉시스만해당부처에등록하면시나리오심의면제. 2 매년 3월열리는정치행사인전국인민대표대회와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를일컫는다. 3 중국영화산업, 유안타증권 Sector Report(2015.12.07); 미디어콘텐츠 China Next Player, KDB대우증권 Special Report(2016.03.23) 참조. 4 미디어콘텐츠 China Next Player, KDB대우증권 Special Report(2016.03.23) 참조. 5 물론여전히외자의제작, 배급업진입은금지되고, 등급제에대한언급이없다는점등우리입장에서는실망스러운부분도많다. 촉진법주요조항들에대한설명은월간 < 한국영화 > 69호 중국, 영화산업촉진법 제정 기사참조. 14
시나리오심사, 제작허가, 상영허가등권한지방정부로이양등. 영화관매표시스템 ( 소프트웨어관리실시영화관은매표후 10분이내에해당영화 2015.10. 세칙 ) 통지电影院票务系统 ( 软件管理实施티켓의기초데이터일체를국가데이터플细则 ) 的通知랫폼 ( 国家数据平台 ) 에보고해야함. * 자료 : 尹鸿, 孙俨斌, 2015 年中国电影产业备忘, 电影艺术 第 367 期 자본 2014년부터본격화되기시작한인터넷플랫폼의영상업체에대한투자와인수합병은 2015년에더욱전방위적으로진행됐다. 알리바바는대표적인제작 배급업체중하나인광셴에 24억위안을투자하며 2대주주에등극했고, 영화관티켓발매시스템공급업자인위에커 ( 粤科软件 ) 를인수하는가하면여우쿠투더우와보나잉예에도투자했다. 바이두역시대형원선인싱메이 ( 星美 ) 에투자했고, 텐센트는펭귄픽처스 ( 企鹅影业 ) 를설립하고보나잉예의주식을매입하는등인터넷플랫폼들은온라인상영과티켓팅에서벗어나오프라인제작, 배급, 상영각방면으로발을뻗어가며하나의시스템을구축하고있다. 중국내에서영화및엔터테인먼트분야의인수합병이수평계열화, 수직계열화등종횡무진이뤄지고있는가운데중국자본의해외, 특히할리우드업체에대한투자와인수역시매우활발하게이뤄졌다. 특히완다그룹의경우규모면에서압도적이다. 2012년미국의 AMC를인수한완다그룹은 2015 년 6월에 22.5억위안의자본금으로호주제2의극장체인호이츠Hoyts그룹의 52개영화관 (424개스크린 ) 을인수해세계 1위의극장체인으로등극했다. 또한할리우드영화 < 사우스포 > 에제작비 3천만달러를전액투자하는가하면, 2016년 1월에는 35억달러에미국을대표하는영화제작사레전더리픽처스를인수했다. < 표 3> 2012~2015 년중국자본의주요해외영화분야투자현황 시기 2012.05. 2012.09. 2014.09. 2015.03. 2015.04. 2015.06. 계약금액 26 억달러 3020 만달러 2 억달러 15 억달러 5 천만달러 22.5 억위안 후난덴광 중국투자자 완다그룹 샤오마번텅 (Galloping Horse) 푸싱그룹 (FOSUN) 미디어 (Hunan TV & Broadcast 화이브라더스 완다그룹 Intermediary) 투자대상 AMC 영화관 디지털도메인 스튜디오 8 라이언스게이트 STX 엔터테인먼트 호주호이츠그룹 ( 극장체인 ) * 자료 : www.cbnweek.com 외 15
2015 년중국영화산업결산 할리우드프로젝트에대한투자 6 도활발했다. 완다의 < 사우스포 > 외에도 2015년개봉작중중국에서투자한영화는중잉China Film Group이투자한 < 분노의질주 : 더세븐 > <7번째아들 > 이있고, < 미션임파서블 : 로그네이션 > 에는알리바바의자금이투입됐다. 2016년에도리안감독의 < 빌리린스롱하프타임워크 Billy Lynn s Long Halftime Walk>, 장이머우감독의 < 만리장성 The Great Wall> 등할리우드에서메인제작하고중국자본이투입된영화가줄줄이선보일예정이다. 투자 제작 2014년시장점유율 1위를기록했던국영그룹중잉은 7위로전락했다. 총 22편의영화제작에참여해편수에선단연 1위를나타냈지만, 편당흥행수입은 1억 3421만위안에그쳤다. 전년도 2위였던완다가 1위를차지한가운데광셴과화이브라더스가전년에비해다소순위가상승했다. 순위권에새로진입한텐센트와허이는단숨에각각 2위와 4위에올랐다. 2015년제작편수가 2편인란써싱쿵과롄루이가편당평균흥행수입에서각각 1위와 2위를차지했다. 3편을제작한에드코는 3위를기록했다. 이들 3사모두 2015년흥행 1위인 < 몬스터헌트 > 제작에참여한것이주효했다. 점유율에서 1위를차지한완다는편당흥행수입에서는 4위를기록했다. < 하락특번뇌 > < 심용결 > < 전병협 > 등 10억위안을넘긴작품의제작에참여한덕이다. 광셴은 < 로스트인홍콩 >, 텐센트채널은 < 하락특번뇌 >, 화이브라더스는 < 심용결 > < 드래곤블레이드 >, 허이는 < 몬스터헌트 >, 보나는 < 도성풍운 2> 가효자작품이었다. 최소한 3개업체이상이참여하는공동제작은일반적인추세로자리잡았다. 대기업과중소업체, 기존영화사와인터넷플랫폼기반의영화사가공동으로투자하고제작하면서리스크를줄이는방식이당분간은이어질것으로보인다. 제작사종류는크게완다, 광셴, 중잉, 화이브라더스, 보나등기존영화사들과텐센트채널, 허이잉예등 BAT( 바이두-알리바바-텐센트 ) 가이끄는인터넷플랫폼기반의영화사, 두가지로나눌수있다. 그리고향후에는인터넷자본의입김이제작부문에서더욱강해질전망이다. 알리바바가광셴의 2대주주이고, 알리바바와텐센트는화이브라더스와보나의지분도취득한상태다. 아직순위권밖이지만 BAT가설립한알리잉예, 펭귄픽처스, 아이치이픽처스의기세도점점더거세질것으로보인다. 한편 2015년중외합작은 100편을넘어서역대최다를기록했고, 특히미국과는 10편을제작해지난 3년간의공동제작편수보다많은수치를나타냈다. 7 중국은이미한국, 영국, 스페인, 인도등 13개국과공동제작협정을맺고있고, 또다양한나라와의공동제작에적극나서고있다. 한편중불합작영화인 < 울프토템 > 은 7억위안의높은흥행수입을기록해성과를거뒀고, 한중합작영화중에서는 < 수상한그녀 > 의중국판인 <20세여다시한번重返 20 岁 >(3억 6606만위안 ) 과 < 블라인드 > 를리메이크한 < 나는증인이다我是证人 >(2억 1524만위안 ) 가그간의한중합작영화의 6 이에대한상세한내용은월간 < 한국영화 > 66호 차이나머니와할리우드 참조. 7 尹鸿, 孙俨斌, 2015 年中国电影产业备忘, 电影艺术 第 367 期 16
기록을뛰어넘는흥행수입을기록했다. < 그림 6> 2015 년중국영화제작사 TOP10 * 출처 : 2015~2016 年中国电影产业硏究报告 ( 艺恩 Ent Group Inc.) 완다잉스万达影视 / 텅쉰채널腾讯视频 / 광셴光线影业 / 허이合一影业 / 화이브라더스 / 에드코安乐影业 / 중잉 / 란써싱쿵蓝色星空 / 보나 / 롄루이联瑞影业보라색 : 제작참여작의전체흥행수입점유율 / 파란색 : 상영작편수 배급중국의영화배급시장은수입영화배급권을독점하고있는관영업체중잉과화샤가절대적인영향력을발휘해왔다. 두회사의점유율합계는 2012년 62.7%, 2013년 49.9%, 2014년 55.7% 다. 그런데어찌된일인지 2015년에는두회사의배급성적자료는빼고, 민영업체들의중국영화배급성적만이 ENT 자료에기재됐다. 중국영화흥행수입의 80% 이상을민영배급업체에서올렸다는데기반해대략적으로추측해볼때, 2015년중잉과화샤의시장점유율은예년처럼 50% 내외를기록한것으로보인다. 공개된자료에의거, 중국영화배급에국한한성적을봤을때우저우 ( 五洲电影发行有限公司 ) 가총흥행수입 67.5억위안으로압도적인 1위를차지했다. 우저우는 2014년, 완다주도로따띠스다이 ( 大地时代 ), 광저우진이 ( 广州金逸 ), 헝뎬원선 ( 横店院线 ) 이합자해설립한마케팅, 배급업체로극장체인순위 10위권회사 4곳이뭉쳐진 매머드급 배급사다. 이러한배경을바탕으로 2015년단번에민영배급사 1위에오를수있었던것이다. 광셴과보나는전년에이어민영배급사 TOP3의자리를지켰고, 전년에 10위권밖이었던롄루이는 < 몬스터헌트 > 에힘입어민영배급사 4위에자리할수있었다. 사업다각화등에힘쓰고있는화이브라더스는배급편수는 9편으로적지않았으나, 7위에그치고말았다. 한편각업체별로배급한영화의장르를나눠보면, 우저우의경우 < 하락특번뇌 > < 전병협 > 등 14 편중 7편이코미디였고, 광셴은 11편중 6편이멜로영화였다. 보나는코미디, 러스는멜로배급편수가비교적많았으나다른장르도골고루다루는경향을보였다. 17
2015 년중국영화산업결산 < 표 4> 2015년중국영화시장민영배급사흥행수입 ( 중국영화 ) TOP10 ( 단위 : 억위안 ) 순위 회사명 총흥행수입 배급편수 편당평균흥행수입 1위배급영화흥행수입 ( 흥행수입 ) 1 우저우 67.5 14 4.72 하락특번뇌 (14.4) 2 광셴 37.9 11 3.16 로스트인홍콩 (16.1) 3 보나 30.6 13 2.03 도성풍운 2(9.7) 4 롄루이 29.5 3 9.85 몬스터헌트 (24.4) 5 러스 23 13 1.77 구층요탑 (6.8) 6 잉롄 ( 影联传媒 ) 13.2 7 1.88 몽키킹 : 영웅의귀환 (9.5) 7 화이브라더스 12.2 9 1.26 노포아老炮儿 (4.7) 8 헝예 ( 恒业影业 ) 8.8 8 1.10 스페셜포스 : 특수부대전랑 (5.4) 9 매그림 ( 剧角映画 ) 4.7 4 1.18 치자화개栀子花开 (3.8) 10 화처 ( 华策影业 ) 2.4 4 0.59 불가사이不可思异 (1.1) * 자료 : 2015~2016 年中国电影产业硏究报告 ( 艺恩 Ent Group Inc.) 극장 2015년중국극장체인 1위는전년에이어완다가차지했다. 60.9억위안의흥행수입으로 2위인중잉싱메이와압도적인격차를보였다. 전체적인순위에는큰변동이없는가운데중잉디지털과헝뎬이전년대비높은성장률을기록했고, 전년도 10위였던베이징신잉롄 ( 北京新影联 ) 대신장수싱푸란하이 ( 江苏幸福蓝海院线 ) 가새롭게순위권에진입했다. < 표 5> 2015년중국영화시장극장체인 TOP10 순위 체인명 총흥행수입 ( 억위안 ) 점유율 1 완다 ( 万达院线 ) 60.9 13.9% 2 중잉싱메이 ( 中影星美 ) 37.2 8.5% 3 따디 ( 大地院线 ) 35.1 8.0% 4 상하이롄허 ( 上海联和院线 ) 30.4 6.9% 5 중잉난팡 ( 中影南方新干线 ) 29.9 6.8% 6 광저우진이 ( 广州金逸珠江 ) 28.8 6.6% 7 중잉디지털 ( 中影数字院线 ) 21.2 4.8% 8 헝뎬 ( 横店院线 ) 19.8 4.5% 9 저장스따이 ( 浙江时代 ) 15.6 3.6% 10 장수싱푸란하이 ( 江苏幸福蓝海院线 ) 13.8 3.1% * 자료 : 2015~2016 年中国电影产业硏究报告 ( 艺恩 Ent Group Inc.) 흥행 2015년에도액션과코미디, 멜로는중국에서가장사랑받는장르로꼽혔다. 그러나이중멜로는 18
코미디에 2위자리를내주었다. 편수점유율은 23% 였지만, 흥행수입점유율은 12% 대에머물러몇년동안의전성기가다소지나간듯하다. 코미디는여전히 가성비대비좋은성능 을보여주었다. < 로스트인홍콩 > < 하락특번뇌 > < 전병협 > 등이흥행에성공을거두었다. 2014년에점유율이 24% 에육박했던 SF가주춤한가운데, 판타지와애니메이션이눈에띄는상승세를보여주었다. < 몬스터헌트 > < 심용결 > < 구층요탑 > < 퇴마전 : 마령검의비밀 > 등원작이있는판타지영화가 2015년에큰사랑을받았는데, 이들대부분은 3D로제작돼자국판타지물에대한관객의욕구를만족시켰다. 판타지영화의원작은대부분인터넷소설에기반하고있다. 2015년중국영화계에서는영화화할수있는 IP에대한관심이폭발적이었고, IP에기반해만들어진영화에대한호응도적지않았다. < 전병협 > 은웹드라마, < 하락특번뇌 > 는연극, < 달려라형제奔跑吧! 兄弟 > 8 는리얼리티프로그램, < 꺼져! 종양군滚蛋吧! 肿瘤君 > 은애니메이션을원작 IP로하는작품들이다. 그외에도인터넷게임, 드라마, 가요등이 IP로활용됐을뿐아니라한국의웹툰등외국 IP에대한구매열풍도강하게일었다. 50여편이개봉된애니메이션의활약은주목할만하다. < 몽키킹 : 영웅의귀환 > 은 9억 5600만위안의흥행수입을거둬 < 쿵푸팬더 2>(6억 1700만위안 ) 를넘어역대중국애니메이션사상최대흥행을기록했다. 중미합작 < 쿵푸팬더 3> 가제작되고, 알리잉예와광셴, 텐센트등유력영화사들이애니메이션을미래중점전략으로선포하는등, 중국애니메이션의브랜드와가치는점점높아지고있는상황이다. 한편중국시장에서 장르다양화 현상이활발해지고관객수도늘어나면서기존에외면받던유형의영화들도조금씩입지를넓혀가고있다. 예술영화의거장인자장커의 < 산하고인 > 은 3221만위안을기록, 그동안개봉했던자장커영화의흥행수입을모두합친것보다더많은흥행수입을기록했으며, < 노포아 > 등예술영화와상업영화의요소를결합한영화가시장에서환영받는일도생겼다. < 열일작심烈日灼心 > < 세이빙미스터우 > 등범죄, 미스터리장르에예술성이가미된영화들도좋은평가를받았으며, < 선풍9일旋风九日 > 등천만위안이넘는흥행을기록한다큐멘터리도등장했다. 흥미로운것은지역별로선호하는장르가다르다는점이다. 1선, 2선도시 9 는외국영화를, 3선과 4 선도시는중국영화를더선호하며, 1선, 2선도시는스토리와비주얼을중시하는반면 3선이하도시는가벼운오락영화를선호한다고알려졌다. 2015년외국영화흥행수입의 67.2% 가 1선, 2선도시에서나왔고, 반대로중국영화는 2선이하의도시에서훨씬흥행기록이좋았다. 예술성이높은영화와다큐멘터리등은 1선, 2선도시에관객이집중되는경향을보인다. 2015년영화관건설 8 한국의 SBS 예능프로그램 < 런닝맨 > 의포맷을수입해제작한중국판 < 런닝맨 > 을영화화한작품. 9 중국은인구규모와경제수준, 주변지역영향력등에따라도시를 1선, 2선, 3선등으로나누는데법적인용어가아닌까닭에자료에따라리스트가다르다. 대체로베이징, 상하이, 선전, 광저우, 텐진등이 1선도시에꼽히고, 2선도시로는충칭, 청두, 난징, 우한, 항저우, 시안등이꼽힌다. 19
2015 년중국영화산업결산 이 3선이하의도시에서집중적으로이뤄지는등, 2~3선도시들이극장관객수에서차지하는비중이 1선도시를압도하고있는기세다. 이미 2선도시가전체흥행수입에서차지하는비중은 40% 를넘어 1선도시의 2배에달하고있다. 이들 소도시젊은이 들은 19~30세로대부분대학재학이상의학력을소유하고있고, 코미디와중국영화를선호하는것으로파악된다. 10 < 그림 7> 2015 년중국영화시장장르별흥행수입점유율 * 출처 : 2015~2016 年中国电影产业硏究报告 ( 艺恩 Ent Group Inc.) 순위별로액션 / 코미디 / 멜로 / 애니메이션 / SF 판타지 / 드라마 / 공포 & 스릴러 / 전쟁 / 기타 흥행시즌을살펴보면여름방학이시작되는 7월이가장큰성수기로자리를잡아가고있음을알수있다. 춘제를전후한연휴기간을끼고있는 2월은 2015년에도 49억위안을기록했지만, 55억위안을돌파한 7월에는못미쳤다. 2월과 10월에는북미박스오피스규모를넘어서기도했다. 대체로춘제 (2월), 여름방학 (7월), 국경절 (10월) 등일부시즌에만집중되는관객이전반적으로고르게분포되는경향으로바뀌어가는추세다. < 그림 8> 2014~2015 년중국영화시장월별흥행수입 ( 단위 : 억위안 ) 10 尹鸿, 孙俨斌, 2015 年中国电影产业备忘, 电影艺术 第 367 期 20
* 출처 : 2015~2016 年中国电影产业硏究报告 ( 艺恩 Ent Group Inc 21
2015 년중국영화산업결산 4. 미래전망도밝다 2015년중국영화산업은 50% 에가까운극장시장의성장과함께자국영화점유율상승과관객수증가, 영화장르의다양화와더불어영화법제정등정책의확실한지원을등에업는등여러모로보람찬한해를보냈다. 2014년부터시작된알리바바, 바이두, 텐센트등인터넷과영화분야의협력과상호진출은 2015년에는더욱뚜렷하게영화산업에영향력을드러내고있는데, 이역시부정적인흐름은아닌것으로보인다. 극장수입의폭발적인증가추세는반갑지만, 부가시장의부진으로인해과도하게극장시장에만의존하고있는것은여전히문제로지적된다. 중국영화의해외수입역시 2015년 27억 7100 만위안 11 에그쳐내수시장에비해규모면에서내세울만하지못하다. 해외시장에대한개척은개별콘텐츠보다는 차이나머니 를앞세운해외업체에대한투자와인수가더눈에띄었다. 중국의주요영화업체가할리우드의영화제작사를인수하는등일회성프로젝트투자에서벗어나장기적인관계형성에나서고있는흐름은한국에도그대로나타났다. 2015년 3월화이브라더스와쇼박스는독점파트너십계약을체결하고 쇼박스차이나 를설립해 3년간 6편이상의합작영화를제작한다는계획을발표했으며, 10월에 NEW와화처가합자법인 화처허신HUACE&NEW 의출범식에서 < 마녀 > < 뷰티인사이드 > < 더폰 > 의제작계획을밝히기도했다. < 미인어美人魚 > < 구층요탑 > 등중국의흥행대작에한국의 VFX 업체가참여해호평받고, 김수현주연의 < 리얼 > 에알리바바가제작비전액을투자했으며, CJ CGV와롯데시네마가중국시장에서성과를보이는등다양한분야에서한국은여전히성장세인중국시장과교류및협력을하고있다. 2016년에도저우싱츠의 < 미인어 > 가 30억위안을돌파하며 < 몬스터헌트 > 의역대흥행 1위기록을갈아치우고춘절이있는 2월에는 68억 7946만위안이라는역대최고월흥행수입을기록하는등, 중국영화산업은예측이불가능할정도로빠르게성장을지속하고있다. 11 尹鸿, 孙俨斌, 2015 年中国电影产业备忘, 电影艺术 第 367 期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