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ustry Report 2018. 2. 14 (Overweight) 게임 1H18 중국판호발급재개될것으로전망 배틀그라운드모바일신작 2종의 Pre-OBT 시작지난 2월 9일텐센트가배틀그라운드 IP를기반으로개발한모바일신작인절지구생전군출격 ( 絶地求生全军出击 ) 과절지구생자극전장 ( 絶地求生刺激战场 ) 의중국내 Pre-OBT( 사전오픈베타테스트 ) 시작. 각각중국 ios 마켓과텐센트응용보에서다운로드 1위, 2위를기록하며높은흥행가능성입증. 텐센트가판호발급도받지않은상태에서모바일신작 2종에대한 Pre-OBT 를진행하고있는것은이례적인경우로그만큼해당신작출시에대한의지가매우강하다는것을반증. Pre-OBT 는과금모델을포함하지않은상태에서불특정다수가특정기간동안제한없이게임내모든콘텐츠를이용할수있는사전오픈베타테스트로보통 Pre-OBT 종료후 1~2개월내로정식서비스시작. 이를감안할때 1Q18내로배틀그라운드 IP 기반의모바일신작 2종에대한판호가발급될가능성존재. 3월말또는 2Q18 내판호발급재개될것으로전망국산게임에대한중국의판호발급재개시점을예상하기위해선근본적으로판호발급제도가시작된이유에대해서명확히인지해야함. 중국의판호제도는외산게임으로부터자국의게임산업을보호하려는취지. 그러나현재는상황이크게달라짐. 중국게임시장규모는 275억달러 (17년기준 ) 로단일국가로는최대시장으로성장했고텐센트의시가총액은약 500조원으로글로벌최대게임사로도약한상태. 또한중국게임시장이급성장하면서연간발급되는외자판호건수도 2015년이후급증. 따라서이제판호제도는국내개발사들을견제하기위한수단보다는중국게임시장내규정이행을위한도구로이해하는것이타당. 사드관련합의문발표이후에도국내주요게임사들의판호발급이미진한이유를중국규제당국의고의에의한중단이라고해석하기보다는일시적인지연현상으로판단. 중국내인지도가높은대표적인국내산 IP인미르2와뮤기반모바일신작들의판호발급은 3Q17 까지도정상적으로이뤄지고있기때문. 사드관련이슈로판호를발급받기전까지의리드타임이평소 (4~6개월) 보다길어진것은분명하나전면적인중단으로보기는어려운상황. 따라서국내주요게임사들의판호발급대기시간 (6개월 ~1년 ) 을고려할때텐센트나넷이즈등중국게임시장내에서시장지배력을보유한퍼블리셔와경쟁력있는신작을보유한경우라면판호발급정상화는 1H18내가능할것으로예상. 관련수혜주 - 넷마블게임즈, 펄어비스, 웹젠, 위메이드 인터넷 / 소프트웨어 이경일 02) 739-5937 kyungil.lee@heungkuksec.co.kr
배틀그라운드모바일신작 2종의 Pre-OBT 지난 2월 9일절지구생전군출격 ( 絶地求生全军出击 ) 과절지구생자극전장 ( 絶地求生刺激战场 ) 의중국내 Pre-OBT 가시작됐고각각중국 ios 마켓과텐센트응용보에서다운로드 1위, 2위를기록하며높은흥행가능성을입증하고있다. Pre-OBT 는대개 PC 게임시장에서의미있는신작론칭을할때주로사용되고모바일신작의경우 OBT 이전단계까진판호발급없이도진행가능하나보통은판호발급후 CBT와 OBT를시행하는것이일반적이다. 따라서텐센트가판호발급도받지않은상태에서모바일신작 2종에대한 Pre-OBT를진행하고있는것은이례적인경우로그만큼해당신작출시에대한의지가매우강하다는것을반증한다. Pre-OBT 는과금모델을포함하지않은상태에서불특정다수가특정기간동안제한없이게임내모든콘텐츠를이용할수있는사전오픈베타테스트로보통 Pre-OBT 종료후 1~2개월내로정식서비스를시작한다. 이를감안할때 1Q18 내로배틀그라운드 IP 기반의모바일신작 2종에대한판호가발급될가능성이높다고판단한다. 그림 1 절지구생전군출격및절지구생자극전장의텐센트응용보 ( 좌 )/ios( 우 ) 다운로드순위 자료 : 텐센트,, App Annie 주 : 응용보는주간순위, 중국 ios 는 2 월 13 일기준 표 1 최근텐센트가 Pre-OBT 진행했던신작들의출시일정 게임명플랫폼장르퍼블리셔 Pre-OBT 시작일정식출시일 아키에이지 PC MMORPG 텐센트 2015.08.06 2015.09.08 로스트사가 PC 대전액션텐센트 2015.10.22 2015.11.26 크리티카 PC 액션 RPG 텐센트 2014.12.03 2014.12.24 프리스타일풋볼 PC 스포츠텐센트 2014.03.13 2014.05.08 자료 : 흥국증권리서치센터 2
표 2 배틀그라운드관련중국출시예정신작현황그림 2 넷이즈황야행동및종결자 2: 심판일의중국 ios 매출순위추이 절지구생전군출격 ( 絶地求生全军出击 ) 절지구생자극전장 ( 絶地求生刺激战场 ) 절지구생 ( 絶地求生 ) 1 위 황야행동 ( 荒野行动 ) 종결자 2: 심판일 ( 终结者 2: 审判日 ) 플랫폼모바일모바일 PC 엔진언리얼 4 언리얼 4 언리얼 4 11 위 개발 timi Studio ( 왕자영요개발진 ) Lightspeed & Quantum Studio ( 백발백중개발진 ) 텐센트 21 위 특징해전모드추가원작 PUBG 구현원작 PUBG 구현 사전예약자수 8,000 만명이상 7,100 만명이상 1,050 만명이상 CBT 1 월 30 일 - - 31 위 41 위 Pre-OBT 2 월 9 일 2 월 9 일 - 정식출시일미정미정미정 51위 1/1 1/8 1/15 1/22 1/29 2/5 2/12 자료 : 흥국증권리서치센터 자료 : App Annie 텐센트가배틀그라운드 IP 기반의모바일신작 2종에대한출시일정을서두르는이유는경쟁사인넷이즈가최근중국게임시장에서가장흥행하고있는배틀로얄 FPS 장르를선점하고있기때문으로판단한다. 넷이즈가작년 11월출시한모바일신작황야행동 ( 荒野行动 ) 과종결자2: 심판일 ( 终结者 2: 审判日 ) 은대표적인배틀그라운드의카피캣으로중국 ios 마켓매출순위상위권을기록하며선전하고있다. 반면텐센트가작년 11월출시한온라인 FPS 광영사명 IP 기반의배틀로얄신작광영사영 : 사명행동 ( 光栄使命 : 使命行动 ) 의흥행은저조한상태다. 이러한상황가운데현재중국에서가장흥행하고있는배틀그라운드 IP 기반의모바일신작들은텐센트의시장점유율을확대시키는데큰기여를할것으로예상한다. 따라서텐센트의적극적인신작출시시도를통해그동안중단됐던국산게임에대한중국의판호발급재개시점이예상보다빨라질것으로예상한다. 표 3 블리자드와중국규제당국사이의갈등 일시 게임명 비고 정부규제 2008.12 WoW 확장팩불타는성전의흥행으로블리자드의중국 M/S 확대지속 - 2009.02 스타크래프트 중국법원은스타크래프트에미신적인내용포함하고있다고판단 상표권등록불허 2009.03 WoW 확장팩리치왕의분노가중국의일반정서에어긋난다고판단 판호불허 2009.04 WoW 중국정부의지시대로확장팩리치왕의분노의콘텐츠수정 판호발급 더나인과판권계약만료로넷이즈와재계약 - 2009.06 WoW 더나인과넷이즈간의갈등심화로서비스중단 - WoW 중국법원은더나인이블리자드상대로제기한소송에집행유예판정 - 2009.07 WoW 서비스중단으로인한테스트기간내서버운영비일평균 100 만위안발생 - 2009.09 WoW 문화부승인만으로 WoW 서비스강행 - 신문출판총서, 서비스중단경고 - 2010.02 WoW 신문출판총서, 확장팩불타는성전재심사판호재발급 자료 : 언론, 흥국증권리서치센터 3
3 월말또는 2Q18 내판호발급재개될것으로전망 국산게임에대한중국의판호발급재개시점을예상하기위해선근본적으로판호발급제도가시작된이유에대해서명확히인지해야한다. 중국의판호제도는외산게임으로부터자국의게임산업을보호하려는취지에서시작됐고판호를통해외산게임출시량을제한하고외국게임사의중국내퍼블리싱을금지시키는가운데자국게임사들이시장점유율을빠르게확대하면서텐센트, 넷이즈등중국로컬게임사들이비약적으로성장할수있었다. 현재뿐아니라과거 2000 년대중반에도국내게임사들의중국온라인게임시장점유율이 60% 을상회하면서판호제재를받았고블리자드또한월드오브워크래프트의흥행으로중국내시장지배력이확대되면서신문출판총서의견제를받아판호발급이지연되고서비스가중단되는사태를겪었다. 그림 3 중국온라인게임시장내한국게임비중추이그림 4 중국의연간외자판호발급건수 (%) 한국온라인게임 기타 ( 개 ) 연간외자판호발급건수 100 500 80 400 60 300 40 200 20 100 0 2003 2004 2005 2006 2007 0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자료 : gitiss 표 4 2016 년판호발급된국내주요게임 표 5 2017 년판호발급된국내주요게임 발급일게임명플랫폼퍼블리셔판호 2016.01.22 2016.06.20 2016.09.18 2016.10.18 2016.11.01 2016.11.01 2016.12.23 冒险岛手游 ( 메이플스토리 M) 모바일 세기천성 [2016]106 号 冒险岛 2 ( 메이플스토리 2) PC 텐센트 [2016]783 号 奇迹 : 最强者 ( 기적 : 최강자 ) 모바일 룽투게임즈 [2016]1960 号 街头篮球 ( 가두농구 ) [2016]2524 号 天堂 2: 血盟 ( 리니지 2: 혈맹 ) 모바일 스네일게임즈 [2016]2780 号 穿越火线 : 重返战场 ( 크로스파이어 ) [2016]2788 号 热血江湖手游 ( 열혈강호모바일 ) 모바일 룽투게임즈 [2016]4803 号 발급일게임명플랫폼퍼블리셔판호 2017.01.04 2017.01.04 2017.01.20 2017.02.04 2017.02.08 2017.03.02 2017.07.13 2017.07.17 仙境传说 : 守枦永恒的的 ( 라그나로크 ) 모바일 심동네트워크 [2017]16 号 來自星星的你 ( 별에서온그대 ) 모바일 넷이즈 [2017]18 号 小熊愛消除 ( 라인팝 2) 모바일 룽투게임즈 [2017]810 号 奇迹 : 觉醒 ( 기적 : 각성 ) [2017]1247 号 地下城与勇士 ( 던전앤파이터 ) [2017]1359 号 穿越火线 - 枪战王者 ( 크로스파이어 ) [2017]1948 号 烈火雷霆 ( 열화뇌정 ) 모바일 라스타게임즈 [2017]5901 号 大天使之劍 H5 ( 대천사지검 H5) 모바일 37wan [2017]6054 号 2017.08.29 最传奇 ( 최전기 ) 모바일 시여광네트워크 [2017]7249 号 4
그러나현재는상황이달라졌다. 중국게임시장규모는 275억달러 (17년기준 ) 로단일국가로는최대시장으로성장했고텐센트의시가총액은약 500조원으로글로벌최대게임사로도약했다. 또한중국게임시장이급성장하면서연간발급되는외자판호건수도 2015 년이후급격하게증가하고있다. 따라서이제판호제도는국내개발사들을견제하기위한수단보다는중국게임시장내규정이행을위한도구로이해하는것이타당하다. 같은맥락으로사드관련합의문발표이후에도국내주요게임사들의판호발급이미진한이유를중국규제당국의고의에의한중단이라고해석하기보다는일시적인지연현상으로판단한다. 주된근거는중국내인지도가높은대표적인국내산 IP인미르2 와뮤기반모바일신작들의판호발급은 3Q17 까지도정상적으로이뤄지고있기때문이다. 사드관련이슈로판호를발급받기전까지의리드타임이평소 (4~6 개월 ) 보다길어진것은분명하나전면적인중단으로보기는어려운상황이다. 따라서국내주요게임사들의판호발급대기시간 (6개월 ~1년 ) 을고려할때텐센트나넷이즈등중국게임시장내에서시장지배력을보유한퍼블리셔와경쟁력있는신작을보유한경우라면판호발급정상화는 1H18 내가능할것으로예상한다. 그림 5 17 년텐센트의월별외자판호발급건수그림 6 17 년중국연간외자판호발급건수중텐센트비중 ( 개 ) 텐센트외자판호발급건수 20 Tencent 16 12 8 기타 4 0 '17.1 '17.4 '17.7 '17.10 표 6 판호발급대기중인국내주요게임 게임명플랫폼장르개발사퍼블리셔판호발급여부 天堂 : 红骑士 ( 리니지 RK) 모바일수집형 RPG 엔씨소프트알파게임즈발급대기 뮤 IP 신작모바일 / 웹게임 MMORPG 37wan 37wan 발급대기 天堂 2: 誓言 (L2R) 모바일 MMORPG 넷마블게임즈텐센트발급대기 黑色沙漠 ( 검은사막 ) PC MMORPG 펄어비스스네일게임즈발급대기 미르 2 HTML5 모바일 / 웹게임 MMORPG 유담게임유담게임발급대기 자료 : 흥국증권리서치센터 5
투자의견 ( 향후 12 개월기준 ) 기업 Buy( 매수 ): 15% 이상 Hold( 중립 ): -15% ~15% Sell( 매도 ): -15% 이하 산업 OVERWEIGHT ( 비중확대 ): 향후 12 개월간업종지수상승률이시장수익률대비 5% 이상상승예상 NEUTRAL ( 중립 ): 향후 12 개월간업종지수상승률이시장수익률과유사한수준 (± 5%) 예상 UNDERWEIGHT ( 비중축소 ): 향후 12 개월간업종지수상승률이시장수익률대비 5% 이상하락예상 최근 1 년간조사분석자료의투자등급비율 Buy (89.66%) Hold (10.34%) Sell (0%) Compliance Notice - 당사는보고서제공시점현재상기종목을 1% 이상보유하고있지않으며, 동보고서를기관투자가또는제 3 자에게사전제공한사실이없습니다. - 동자료의조사분석담당자및그배우자등관련자는상기종목의유가증권을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 당사는보고서제공시점기준으로지난 6 개월간상기종목의유가증권발행에주간사로참여한사실이없습니다. - 본자료에게재된내용들은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고있으며, 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작성되었음을확인합니다. 본보고서는당사고객들의투자에관한정보를제공할목적으로당사고객에한하여배포되는자료입니다. 본보고서의내용은당사의리서치센터가신뢰할수있는자료및정보로부터얻어진것이나, 당사가그신뢰성이나완전성을보증하는것이아닙니다. 따라서어떠한경우에도본보고서가고객의증권투자결과에대한법적책임소재의증빙자료로사용될수없습니다. 또한본보고서의지적재산권은당사에있으므로당사의허락없이무단복제및배포될수없습니다. 흥국씨앗체본보고서에사용된흥국씨앗체는흥국의기업철학모티브를반영한글씨체로서, 세계 3대디자인상인독일 2015 if 디자인어워드 에서커뮤니케이션분야브랜드아이덴티티부문본상을수상하였습니다. 친근하고희망적인느낌의흥국씨앗체는고객존중과으뜸을지향하는흥국의아이덴티티를부각시킵니다.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