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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0 한국교육학연구 제20권 제3호 I. 서 론 청소년의 언어가 거칠어지고 있다. 개ㅅㄲ, ㅆㅂ놈(년), 미친ㅆㄲ, 닥쳐, 엠창, 뒤져 등과 같은 말은 주위에서 쉽게 들을 수 있다. 말과 글이 점차 된소리나 거센소리로 바뀌고, 외 국어 남용과 사이버 문화의 익명성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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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8 Yu Kim, Dongjae Kim 지막 용량수준까지도 멈춤 규칙이 만족되지 않아 시행이 종료되지 않는 경우에는 MTD의 추정이 불가 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최근 이 SM방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O Quigley 등 (1990)이 제안한 CRM(Contin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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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0 구보학보 12집. 1),,.,,, TV,,.,,,,,,..,...,....,... (recall). 2) 1) 양웅, 김충현, 김태원, 광고표현 수사법에 따른 이해와 선호 효과: 브랜드 인지도와 의미고정의 영향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8권 2호, 2007 여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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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1)..,,, (, 2009)., (, 2000;, 1993;,,, 1994;, 1995), () 65, 4 51, (,, ). 33, 4 30, (, 201

초등학교 5 학년의이야기능력발달에관한연구 * 5) 유동엽 ** < 次例 > Ⅰ. Ⅱ. Ⅲ. Ⅳ. Ⅴ. Ⅵ. Ⅰ. 서론 (story).,,., (White & Epston, 1990; Winslade & Monk, 1999).,. Bruner(2002), (,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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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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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교육 311호


Kor. J. Aesthet. Cosmetol., 및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고, 만족 정도 에 따라 전반적인 생활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신체는 갈수록 개 인적, 사회적 차원에서 중요해지고 있다(안희진, 2010). 따라서 외모만족도는 개인의 신체는 타

54 한국교육문제연구제 27 권 2 호, I. 1.,,,,,,, (, 1998). 14.2% 16.2% (, ), OECD (, ) % (, )., 2, 3.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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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2 pp. 807-814, 2014 http://dx.doi.org/10.5762/kais.2014.15.2.807 TV 애니메이션 똑똑박사에디 의스토리텔링요소와수학내용분석 김지영 1* 1 호남대학교유아교육과 An Analysis of Storytelling Factors and Mathematics Contents of Eddy, the Clever Fox on TV Animation Ji-Young Kim 1* 1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Honam University 요약본연구는 TV 애니메이션 똑똑박사에디 의스토리텔링요소와수학내용을분석하는데목적이있다. 선행연구와문헌을토대로설정한분석기준에따라시나리오와애니메이션을보면서내용분석과빈도분석을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제시하면첫째, 의인화된 11명의동물이등장인물로나오며, 에디는주인공으로서문제해결자의역할을담당한다. 등장인물의말, 행동, 사고양식은전조작기유아의수준으로묘사된다. 눈덮인숲속마을을배경으로일상적이고평범한스토리가진행되며, 중심서사는있으나이야기는플롯의형식으로구성되어있지않다. 이야기의주내용은수학내용을다루고있으며, 에피소드는대화, 노래, 나레이션을통해진행된다. 둘째, 애니메이션에서는 1회당평균 23회의수학내용을다루고있으며, 수감각, 기하, 측정, 자료분석과확률, 규칙성의순으로나타났다. 이로서 똑똑박사에디 는에듀테인먼트로서의가치가있는작품으로평가할수있다.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storytelling factors and mathematics contents of Eddy, the clever fox on TV animation. The scenario and animation were analyzed according as criterion based on relevant materials.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Characters are 11 animals, Eddy is a problem solver. An ordinary story happens in the snow-covered woodland village. There is no story plot. And the story consists dialogue, song and narration. Second, mathematics contents in the animation appear in order number sense, geometry, measurement, data analysis and probability, pattern. So Eddy, the clever fox' is valuable as edutainment. Key Words : Mathematics contents, Storytelling factors, TV animation 1. 서론 유아들은어렸을때부터일상생활속에서자연스럽게전자미디어를접하게된다. 이중에서 TV는유아주변에서가장손쉽게접할수있는매체이며, 관찰과모방을통해학습이이루어지는도구이다. TV 프로그램은다양하지만유아가가장선호하며좋아하는방송은애니메이션이며 [1], 현재 EBS 유아 어린이용방송중에서애니매이션은과반수이상 (62.3%) 을차지한것으로조사되었다 [2]. 애니메이션은시각적이미지와텍스트의서술성, 음악이상보적으로융합되어있는예술이다 [3]. 시청자에게내용을전달하기위해서색, 소리, 음악, 움직임, 언어를활용하여다양한이미지를결합한양식이다. 애니메이션은등장인물의움직임, 입체적이면서아름다운이미지변화, 음향으로극적인장면을연출하여유아의흥미를끌며몰입하게만든다. 애니메이션은유아에게풍부한상상력과감성을제공 이논문은 2012년도호남대학교학술연구비지원을받아연구되었음. * Corresponding Author : Ji-Young Kim(Honam Univ.) Tel: +82-62-940-5531 email: kjy4549@hanmail.net Received December 20, 2013 Revised (1st January 7, 2014, 2nd January 14, 2014) Accepted February 5, 2014 807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제 15 권제 2 호, 2014 하며, 흥미를유발시키고, 인지적 정서적발달을도와주는에듀테인먼트로서의역할을할수있다 [4]. 에듀테인먼트 (edutainment) 란교육 (education) 과놀이 (entertainment) 의합성어로, 오락적인흥미를반영한교육콘텐츠를의미한다 [5]. 사용자가놀이를즐기는과정에서교육의효과를얻을수있도록고안된콘텐츠로서 [4], 자발적이고자기주도적인자세로 보다즐겁고재미있게학습하기 의방법이가능하다. 에듀테인먼트콘텐츠의성공열쇠는교육과흥미간의적절한균형유지이다. 유아들은에듀테인먼트애니메이션을접하면서콘텐츠에내재된교육내용에대한학습이이루어진다. 유아에게의미있는교육이되기위해서는학습내용은스토리에자연스럽게흡수되어반복적으로노출되어야한다. 또한, 유아들이재미를느낄수있는흥미요소도중요한요인이다. 유아들이좋아하는캐릭터, 흥미진진한스토리와음향은관심을끌기에충분하다. 유아는애니메이션을보면서캐릭터의움직임과영상의변화, 소리와음향의효과, 문자텍스트를통해몰입을경험할수있다. 몰입은 어떤한곳에빠져드는것 을의미하는것으로서, 흥미요소가극대화된상황을말한다. 특히, TV 시리즈물애니메이션의경우몰입의요소가중요하다. 유아가애니메이션에몰입함으로서지속적인참여가이루어지고다음편에대한기대를하기때문이다 [6]. 따라서애니메이션은재미와교육요소가동반되어야에듀테인먼트로서의제기능을수행할수있다. 뽀롱뽀롱뽀로로 는 뽀느님, 뽀통령, 유딩들의동방신기 라는수식어가붙을만큼유아에게큰영향력을미치고있는애니메이션이다. 아이코닉스엔터테인먼트, 오콘, SK브로드밴드, EBS가공동으로제작한 3D 애니메이션으로, 유아들이이해하고흥미를느낄만한교육용애니메이션이없다는것에초점을맞춰제작되었다. 2003 년 EBS 방송당시애니메이션의평균시청률을웃도는 5% 의시청률을기록하였으며 [7], 출판물, 완구, DVD 시장에서돌풍을일으켰다. 2003년한국애니메이션과한국디지털콘텐츠부분에서대상을수상하고, 2006년 Asian TV Awards Best Animation 부문노미네이트되는영예를안았다 [8]. 좋은유아용애니메이션으로평가받아세계 120여개국에수출되었으며, 캐릭터관련시장도연간 5,000억원을넘어선성공한애니메이션으로꼽힌다 [7]. 뽀로로 의인기와성공에힙입어현재까지 EBS에서방송된뽀로로시리즈는 뽀로로 1,2,3,4, 뽀로로의잉글리쉬쇼, 똑똑박사에디 1,2, 요리공주루피, 뽀로로와노래해요 1,2 가있다. 이중에서 똑똑박사에디 는수학에초점을맞춘 뽀로로 의심화학습의성격을지닌애니메이션이다. 기존의 뽀로로 친구들이모두등장하고수학내용이포함된스토리가전개되다가어려운문제나 궁금점이발생되면 에디 가문제를풀어주는방식으로이야기가진행된다. 해설과등장인물의대화, 노래와영상의반복형식을통해유아의이해도를높이는구성으로교육적인효과가뛰어나다. 수학은인간의생활과밀접한관련이있고, 주변세계를이해하는데중요한학문이다. 수학의중요성이강조됨에따라유아교육에서도수학교육에대한관심이증가하고있으며, 유아기부터질높은수학교육을제공하기위한다양한방안을모색하고있다 [9]. 유아는학교에들어가기전부터일상적인경험과주변환경과의상호작용을통해비형식적인수학지식을형성한다 [10,11]. 유아기에형성한자발적인수학지식은이후에교육기관에서배우는형식적인수학지식의가교 (bridge) 역할을담당하며, 수학능력의결정적인기초를담당한다 [12]. 즉, 유아가생활속에서문제해결과정을통해배운수학지식은수학적소양 (mathematics literacy) 능력의토대가된다. 유아의수학소양능력을증진시키기위한방안으로미국수학교사협의회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에서는 2000년에 학교수학을위한원리와규준 을발표하였다. 이규준집에는 5가지내용기준 ( 수와연산, 대수, 기하, 측정, 자료분석과확률 ) 과 5가지과정기준 ( 문제해결하기, 추리하기와증명하기, 의사소통하기, 연계하기, 표상하기 ) 이제시되었으며, NCTM이 2006년에발간한 취학전부터 8학년까지의수학을위한교육과정핵심요소 에는유아기에필요한핵심내용으로서수와연산, 기하, 측정의내용을중시하였다 [13]. 이와같은맥락으로 2013년부터시행되는만 3-5세유아를위한누리과정의자연탐구영역에서는수학관련목표로 생활속의여러상황과문제를논리 수학적으로이해하고해결하기위한기초능력을기른다. 로설정하고, 수학적탐구하기 의내용으로 수와연산의기초개념알아보기, 공간과도형의기초개념알아보기, 기초적인측정하기, 규칙성이해하기, 기초적인자료수집과결과나타내기 를제시하였다. 이는유아기는수와연산, 기하, 측정개념이발달하는중요한시기이지만, 편중된개념보다는다양한수학내용을경험해야함을의미하는것이다. 학습자의수학문제해결능력을향상시키기위해수학자에의해제안된방법은이야기를활용하여수학교육을맥락화하는것이다 [14]. 특히, 추상적상징교과인수학의경우스토리텔링을통해학습자의경험의유의미성과학습효과를높일수있다. 스토리텔링 (storytelling) 의사전적의미는 이야기를들려주는것 으로, 화자가청자에게서사성을가지는이야기를전달하는커뮤니케이션과정 을뜻한다. 즉사람과사물의본질을전달하는과정에서스토리 ( 내용요소 ) 가개입되며, 이를전달하기위한 808

TV 애니메이션 똑똑박사에디 의스토리텔링요소와수학내용분석 활동 ( 표현형식 ) 이결합된것이다. 애니메이션스토리텔링을구현하기위한요소로는캐릭터, 배경, 플롯, 주제, 영상과음악을들수있다 [15,16]. 첫째, 캐릭터는애니메이션을이끌어가는중심인물이다. 스토리를이어가는존재로서, 시청자를작품속에몰입하도록만드는요소이다. 애니메이션캐릭터들은자신의성격에맞는외모를지님으로서시청자에게강하게어필할수있어야한다. 캐릭터는역할과관계에따라주인공, 보조주인공, 대립자로구분할수있다. 둘째, 배경은스토리가발생되고전개되는시간과공간을말한다. 애니메이션은상상력으로탄생되는작품이기때문에배경에제약이없다. 따라서시간과공간적배경은다양하며, 배경속에서캐릭터의행위에의해에피소드가진행된다. 셋째, 플롯은서사의흐름을말한다. 이야기속에서사건이전개되고해결되는과정을의미한다. 이야기속에는중심서사와보조서사가있다. 넷째, 주제는작품속에내재되어있는핵심적인생각을말한다. 즉이야기속에지배하고있는가장주된생각으로, 유아의사고수준과발달적욕구를만족할수있어야적절하다. 다섯째, 영상과음악은애니메이션의효과를높이기위한요소이다. 애니메이션은이미지변화와음향및음악의사용으로시청자의감성을자극한다. 따라서애니메이션을구성하고있는다양한요소간의결합으로시청자는스토리텔링을경험하게된다. 유아용 TV 애니메이션의수가급증하고, 애니메이션이유아에게미치는영향력이증가하는시점에서애니메이션의교육적인가치와내용을분석하는연구의움직임이있다 [17-21]. 그러나, 선행연구는애니메이션의순기능을중심으로적절성을비교하거나 [18], 애니메이션의특성을중심으로분석이이루어졌다 [19]. 또한 유아들의스타 로불리우는 뽀로로 에관한연구는주로내용을분석 [20,21] 하거나, 유아교육에끼친의미와한계점을분석한연구 [17] 만이있을뿐이다. 애니메이션을선정하는가장중요한기준은유아의흥미이며 [22], 유아가가장선호하는애니메이션은 뽀로로 이고, 이중에서뽀로로, 루피, 에디의캐릭터를좋아하는것으로나타났다 [23]. 똑똑박사에디 는뽀로로의특별판으로수학학습을다루고있어서놀이상황속에서수학을배울수있도록제작되어, 똑똑박사에디 의시청률은 EBS의평균시청률보다높은 6% 를기록하였다 [7]. 똑똑박사에디 는유아가좋아하는캐릭터가등장하여에피소드를진행하는과정에서놀이와교육을연계할수있는에듀테인먼트의성격을지낸애니메이션이며, 유아에게애니메이션의내용을전달하기위한스토리텔링의요소가존재함에도불구하고, 이를분석한연구는아직까지이루어지지않았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 똑똑박사에디 에나타난스 토리텔링요소와수학내용을분석하는것을목적으로한다. 이러한목적을달성하기위해설정된연구문제를제시하면다음과같다. 첫째, 똑똑박사에디 에나타난스토리텔링의요소는어떠한가? 둘째, 똑똑박사에디 에나타난수학내용은어떠한가? 2. 연구방법 2.1 분석대상 본연구의분석대상은 똑똑박사에디시즌 1 이다. 시즌 1 은 2010.12.1-2011.2.24에, 시즌 2 는 2012.10.12-2013.2.22에방송되었다. 현재 시즌 2 의경우에는방송에대한저작권이확보되지않아인터넷과 EBS 교육방송사이트에서다시보기가불가능하나, 시즌 1 은매주목요일 15:45-16:00에재방송되고있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현재시청이가능한 똑똑박사에디시즌 1 에해당하는 13편의애니메이션을분석대상으로선정하였다. 2.2 분석절차작품을분석하기에앞서먼저 똑똑박사에디 를반복시청하면서등장인물의대사, 행동, 상황및해설을중심으로한글파일에옮겨적어시나리오를재구성하였다. 이는빠른속도감으로진행되는애니메이션을보고는스토리텔링요소와수학내용을분석하는데놓치는부분이있을것을감안한것이다. 총 13편의애니메이션시나리오는 A4 분량으로 58페이지가작성되었다. 재구성된시나리오를참고하며동영상을반복시청하면서선행연구 [6,15,16] 에서제시한스토리텔링의요소를중심으로분석기준을구성하였다. 그러나이과정에서분석대상의특성에따른새로운요소가나타남으로서노래와음향이라는범주가만들어졌다. 이를통해 5가지분류기준이범주화되었다. 첫째, 캐릭터로서등장인물이몇명이고누구인지, 등장인물의성격과역할중심으로분석하였다. 둘째, 시간과공간중심의배경을, 셋째, 이야기를풀어가는형식인플롯을, 넷째, 이야기의주된핵심생각인주제를, 다섯째, 노래와음향의기준이설정되었다. 또한, 시나리오와동영상을반복시청하면서선행연구 [9,24-26] 에서제시한수학내용을중심으로분석준거를설정하였다. 분석기준설정시삼각측정법 [27] 을토대로시나리오에기술된문장, 등장인물의대화, 행동, 영상등다양한자료를통해수학분석기준을범주화하였 809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제 15 권제 2 호, 2014 다. 설정된수학분석기준을제시하면다음과같다. [Table 1] Analysis criterion of mathematics contents Category Number sense Geometry Measurement Pattern Data analysis and probability Content number meaning, quantity comparison, one to one correspondence, oral count(korean number), object count(chinese number), object count(korean number), ordinal meaning, number representation, place value, composition and division of number, addition, subtraction, division recognition of two dimensional shapes, understanding of three dimensional shapes, spatial vocabulary, visualization and spatial reasoning use measurement vocabulary, compare and order objects, measure by using nonstandard unit, measure by using standard unit pattern recognition, pattern making classification 연구자에의해제작된분석기준의적절성을검증하기위해서유아교육학과교수와애니메이션학과교수각 1 인으로구성된전문가에게내용타당도를검증받았다. 그결과, 애니메이션의특성과내용에따라설정된분석기준은적절한것으로증명되었다. 똑똑박사에디시즌 1 의시나리오와동영상을반복시청하면서스토리텔링의요소는내용분석을중심으로분석하고, 수학내용은빈도분석을실시하였다. 3. 연구결과 3.1 똑똑박사에디 의스토리텔링요소분석 똑똑박사에디 의스토리텔링을구현하기위한분석기준에의해도출된결과를제시하면다음과같다. 첫째, 시청자를작품속에몰입하게만드는개성있는캐릭터가등장한다. 뽀로로시리즈 에나오는 11명의등장인물 ( 뽀로로, 크롱, 루피, 에디, 포비, 패티, 해리, 로디, 삐삐와뽀뽀, 통통이 ) 이이야기를만들어가며, 이들은유아주변에서흔히볼수없는동물로서의인화하여사람처럼행동한다. 일반적으로애니메이션에서자주등장하지않는동물을활용하여유아의호기심을유발하였다. 캐릭터의외형은 2등신으로얼굴이커서다양한표정을살릴수있으며외모에서캐릭터의성격을짐작할수있도록묘사하였다. 유아는등장인물의체형과걸음걸이모습이자신과유사하다고느껴친밀감을갖게된다. 또한, 애니메이션에서보여주는등장인물의행동, 언어, 사고양식은전조작기유아의언어와사고수준과비슷하다. 따라서전조작기유아들은자신과비슷한등장인물을좋아하게되고, 자기동일시가더욱잘일어날것이다. 등장인물의비중도와역할에따라 에디 는주인공으로다른친구들은보조주인공으로구분된다. 이애니메이션의독특한부분은등장인물이모두유아들 ( 동물이지만사람처럼의인화하여발달적시기로보아유아의연령에해당됨 ) 이라는점이다. 부모나선생님의성인이등장하지않는다. 등장인물은모두수평적인관계의친구들이다. 에피소드속에서어려운문제가발생되면 자신보다능력있는또래 인에디에의해문제해결방법을배우게된다. 따라서에디는스캐폴더 (scaffolder) 의역할을수행하며, 동등한관계에서이루어지는학습의전이력과효과는매우크다. 즉, 권위에의한가르침이아니라동등한관계에서배우는것이기때문에학습자는더욱주도적이고적극적인자세를갖게된다. 둘째, 공간적인배경은하얀눈으로뒤덮인숲속마을을주배경으로하여집밖의공간, 집안, 놀이터에서에피소드가일어난다. 어느조그마한시골마을의겨울을옮겨놓은듯한공간에서이야기가진행된다. 이공간은뽀로로와친구들의삶의터전이자놀이공간이며어른들의간섭이없는자신들의세계이다. 또한, 시간적인배경은겨울이며, 구체적인시간은알수없다. 다만, 에피소드가진행되면서시간경과의흐름을알수있으며, 낮시간에이야기가이루어진다. 셋째, 스토리는유아주변에서접할수있는일상적이고평범한이야기를다룬다. 주로한가지내용과관련된중심서사만있고, 줄거리는있으나플롯의구조인발단- 전개-절정-결말의형식으로구성되어있지않다. 13편의이야기는매회다른사건을같은방식으로해결하는사건해결형패턴으로이루어져있다. 따라서유아가한두편을보지않아도다음편을볼때전혀부담이없다. 또한유아의주의집중시간을고려하여 1회당 5분정도의짤막한에피소드가진행되며, 2편을묶어서 15분내외로방송된다. 넷째, 뽀롱뽀롱뽀로로 의심화학습성격을띤애니메이션으로수학개념을다루고있다. 에피소드의주제는 빨간자동차를찾아라 ( 색깔 ), 친구들이찾아왔어요 (1-10 숫자세기 ), 나는누구일까요? ( 부분유추 ), 이건뭘까요? ( 그림자유추 ), 큰빵작은빵 ( 크기, 속도 ), 810

TV 애니메이션 똑똑박사에디 의스토리텔링요소와수학내용분석 누가무거울까요? ( 무게, 길이 ), 무엇이다를까요? ( 다른것찾기 ), 누가더많을까요? (5이하덧셈 ), 더하기놀이 (10이하덧셈 ), 공은몇개일까요? (11-20 숫자세기 ), 빼기놀이 (5이하뺄셈 ), 찾기놀이 ( 사물찾기, 숫자세기 ), 다음엔무엇일까요? ( 순서, 패턴 ) 를다루고있다. 이러한내용속에서유아는논리적인사고력을형성하고수학개념을배울수있다. 다섯째, 영상에사용된색깔은주로밝고안정감있는원색을이용하였다. 영상속에서등장인물의행동이나타나며, 행동의변화에의해이야기가묘사된다. 또한에피소드를전달하는방식은대화, 노래, 그리고나레이션이다. 등장인물의대화는주로단문의형태로직접화법을사용한다. 이는유아의언어수준을고려한적절한방법으로유아가이해하기쉽다. 에피소드중간에문제해결자의등장을알려주는 에디 와관련된노래와문제해결방법이나답과관련된노래가나온다. 이노래들은새노래이거나개사한노래이다. 노래를하면서등장인물이춤을추기도하고관련자료영상이이미지화되어묘사된다. 노래는동일한리듬과단어가반복되고, 보통한음역대의음계이기때문에유아가쉽게따라부를수있다. 이러한특징으로인해유아는수학문제나상황을재미있게생각하고지루한학습으로받아들이지않는다. 에피소드의처음과맨마지막부분에는차분한목소리의나레이션이나온다. 처음부분은유아의주의를환기시키며이야기에집중할수있도록상황이나장면에대한이야기가진술되며, 마지막에는이야기를종결하듯이간단한인사나칭찬으로마무리한다. 단순히등장인물의대화만으로에피소드가진행되지않고, 노래와나레이션을활용하여애니메이션의재미와교육의효과를극대화하는장점이있다. 3.2 똑똑박사에디 의수학내용 똑똑박사에디 에나타난수학내용을제시하면다음과같다. Table 2에서보는바와같이 13회의에피소드에서총 296번의수학적상황이나개념이나타났는데, 이는 1회당평균 23회의수학개념과상황을접할수있는수학내용이포함되었음을의미한다. 똑똑박사에디 에나타난수학개념의하위범주별로는 수감각 내용은 199회 (67.2%) 로가장많이나타났고, 기하 내용은 46회 (15.5%), 측정 은 26회 (8.8%), 자료분석과확률 은 13회 (4.4%), 규칙성 은 12회 (4.0%) 순으로나타났다. 수학의세부내용별로는 수의표상하기 가 59회 (19.9%) 로가장많았고, 물체세기 ( 한자어로물체세기 :28회, 고유어로물체세기 :13회) 가 41회 (13.9%), 방향 과위치어휘 가 30회 (10.1%), 더하기 가 19회 (6.4%), 수량비교하기 가 18회 (6.1%) 의순서로나타났다. 이러한결과를종합해보면, 똑똑박사에디 에나타난수학개념은 수감각 에대한개념이과반수이상을차지하여수와연산관련수학내용이많은비중을차지하며, 규칙성 과 자료분석과확률 개념은아주적게내포되어있음을알수있다. [Table 2] Analysis criterion of mathematics contents Category Content N(%) 1 2 3 number meaning 12(4.1) quantity comparison 18(6.1) one to one correspondence 12(4.1) oral count (korean number) 6(2.0) object count (chinese number) 28(9.5) object count (korean number) 13(4.4) ordinal meaning 6(2.0) number representation 59(19.9) place value 9(3.0) composition and division of number 2(0.7) addition 19(6.4) subtraction 11(3.7) division 4(1.4) recognition of two dimensional shapes 6(2.0) understanding of three dimensional shapes 2(0.7) spatial vocabulary 30(10.1) visualization and spatial reasoning 8(2.7) use measurement vocabulary 9(3.0) compare and order objects 13(4.4) measure by using nonstandard unit 2(0.7) measure by using standard unit 2(0.7) 199(67.2) 46(15.5) 26(8.8) pattern recognition 6(2.0) 4 12(4.0) pattern making 6(2.0) 5 classification 13(4.4) 13(4.4) total 296(100.0) 1 Number sense 2 Geometry 3 Measurement 4 Pattern 5 Data analysis and probability 811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제 15 권제 2 호, 2014 4. 논의및결론 본연구에서는 똑똑박사에디 의스토리텔링요소와수학내용을분석하는것을목적으로하였다. 연구문제를중심으로선행연구결과와관련지어논의해보면다음과같다. 첫째, 시청자를애니메이션에몰입하게만드는개성있는 11명의캐릭터가등장한다. 이캐릭터들은주변에서쉽게볼수없는동물로서사람처럼행동하여유아의호기심을이끈다. 캐릭터의체형, 행동, 언어와사고수준이전조작기유아의모습과비슷하여자기동일시가쉽게일어날수있다. 에디는문제해결자로서주인공을, 다른등장인물은보조주인공의역할을한다. 성인이등장하지않고친구관계에서교수-학습이이루어지기때문에학습의효과가크다는장점이있다. 등장인물은국내창작자에의해개발된캐릭터이지만글로벌화전략에맞게기획되었고 [28], 누구나선호할수있는보편적인이미지를가지고있어서유아의호기심과흥미를끌기에적절하다는결과 [16] 를뒷받침해준다. 눈으로뒤덮인숲속마을을주배경으로집밖의공간, 집안, 놀이터에서에피소드가진행된다. 겨울을시간적배경으로하고있으나, 구체적인시간은알수없다. 일반적으로애니메이션에서시간과공간의배경은다양할수있으나 [15,16], 똑똑박사에디 의배경은다양하지않다. 유아주변에서경험할수있는일상적이고평범한이야기를주내용으로다루기때문에다른애니메이션보다공간적 시간적배경이다양하지않은것으로여겨진다. 13편의이야기는사건해결형패턴으로구성되고, 스토리는있으나플롯의구조는없다. 이는 똑똑박사에디 의주연령층은 3-6세이기때문에주의집중시간을고려하여 5분정도의짧은편성으로이루어졌기때문으로유추된다. 즉, 매회시청하지않아도다음편을이해할수있도록구성하고, 짧은방송시간으로이야기구조는갖추기어려웠을것이다. 이러한결과는수많은유아수학그림책에는줄거리는있으나이야기구조가없다고밝힌선행연구 [25] 의결과와일맥상통하는결과임을알수있다. 그러나비록 똑똑박사에디 의애니메이션이수학내용을주핵심으로다루고있을지라도이야기의구조를갖추고있다면, 수학학습과더불어유아의문학적소양능력증진에도효과가있을것으로여겨진다. 에피소드에서다양한수학상황및수학내용을다루므로서유아의논리 사고력형성을목적으로한다. 이는만 3-5세누리과정의자연탐구영역에서 수학적탐구하기 와 탐구하는태도기르기 의내용을내포하고있음을알수있다. 유아가좋아하는밝은색상과안정감있는구도로영상적이미지를표현하고, 에피 소드는대화, 노래, 나레이션을통해전달된다. 유아는언어를통해서이야기를이해하기도하지만시각적인영상을통해서이야기의심상을구성하며이해할수있기때문에 똑똑박사에디 는잘만들어진그림책의요소를가지고있다고볼수있다. 또한, 대화에서사용된언어구조는유아의표현언어와이해언어수준에적절하며, 반복적인단어와리듬을사용한노래는에피소드의흥미를더해준다. 애니메이션의도입과마무리부분에나오는차분한목소리의나레이션은에피소드에몰입하게만드는요인이다. 이를통해 똑똑박사에디 의영상적이미지와음향, 음악의활용은시청자의감성을자극하며, 흥미와교육의목적을효과적으로달성한작품으로볼수있다. 둘째, 똑똑박사에디 의에피소드에는총 296번의수학상황과수학개념이나타났는데, 이는유아들이 1회방송을보면서평균 23번정도의수학내용을접할수있음을의미한다. 수학개념의하위범주별로는 수감각 의내용이과반수가넘는비율로나타났으며, 기하, 측정, 자료분석과확률, 규칙성 의순으로나타났다. 즉, 수와연산의내용을가장많이다루고있었고, 공간과도형 의개념은일부분, 측정 은소수, 통계 와 대수 개념은아주극소수로다루고있었다. 이는유아용 CD-ROM의수학내용을분석한선행연구 [29,30] 결과와도일치하는결과이다. 또한, 유아수학그램책에서다루고있는수학개념은수감각의개념이가장많고, 공간및도형, 측정, 규칙성, 자료정리및결과나타내기의순으로결과가도출된선행연구 [25] 의분석에도부합되는결과임을알수있다. 유아기에는수와연산, 기하, 측정개념이가장중요하지만 [26], 제한된수학내용보다는폭넓고다양한수학내용이깊이있게다루어질필요가있다 [11]. 따라서 똑똑박사에디 에나온수학개념은유아의발달에적절한수학내용이지만, 좀더다양하며깊이있는내용이포함된다면유아의수학적소양능력 (mathematics literacy) 을형성하는데기여할수있을것으로사료된다. 본연구는아이들에게인기있고교육적인가치를담은 똑똑박사에디 의스토리텔링요소와수학내용을분석하여에듀테인먼트로서의가치를밝힌측면에서의의가있을것이다. 또한, 수학을일상생활속에서유아가겪을수있는문제상황으로접근하여수학의가치및유용성을느낄수있는계기를제시해주었다. 따라서교사는유아와함께 똑똑박사에디 를시청하고그속에담긴수학문제를역할놀이상황으로접근해본다면, 유아는수학개념과과정을쉽게이해할수있으며수학적소양능력을형성하는계기가될것이다. 이러한본논문의의의및활용도의가치에도불구하고, 방송저작권이확보되지 812

TV 애니메이션 똑똑박사에디 의스토리텔링요소와수학내용분석 않아다시보기가불가능한작품 ( 시즌 2) 은연구대상에서제외했기때문에후속연구에서는이자료를확보한연구와시즌 1과시즌 2의내용을비교 분석해보는연구가이루어지길기대해본다. References [1] S. H. Heo, An Effect of engagement-inducing production style in animation to influence on comprehension of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Duksung Women's University, 2010. [2] www.ebs.co.kr. [3] K. S. Park, Study on storytelling strategy of korean animation", The Korean Journal of Animation, Vol.3, No.2, pp.38-59, 2007. [4] H. J. Kim, Study of english edutainment animation for preschoolers, Cartoon & Animation Studies, No.24, pp.107-133, 2011. [5] Y. M. Lee, A Study on the character storytelling structure of early childhood educational animation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jong University, 2007. [6] B. P. Baek, Research on creating an effective storytelling strategy for child edutainment animation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sung University, 2010. [7] www.media.daum.net. [8] www.iconix.co.kr. [9]NCTM,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Inc. 2000. [10] R. Balfanz, H. P. Ginsburg, C. Greens, The big math for little kids early childhood mathematics program",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Vol.9, No.5, pp.264-268, 2003. [11] D. H. Clements, Mathematics in the preschool",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Vol.7, No.5, pp.270-275, 2001. [12] J. Y. Kim, The Development of evaluation tools for young children's math ability based on content standards of NCT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Wonkwang University, 2004. [13] K. O. Nah, K. H. Kim, 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Hakjisa, 2012. [14] Y. C. Cho, A Study on the design and effectiveness analysis of mathematics teaching-learning plan through a storytelling model", Unpublished master'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2012. [15] J. Y. Kim, A Study on embodited animation storytelling of A Fairy and A Woodcutt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2008. [16] J. Y. Cho, Focused on TV series a an analysis by components of animation character storytell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sung University, 2012. [17] E. J. Kim, H. N. Im, Exploration of infant's educational significances and critical points in Pororo' TV animation", The Journal for Children's Media, Vol.10, No.2, pp.163-185, 2011. [18] J. W. Shin, B. M. Jeong, S. H. Hong, An Impact of animation produced for children on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of Korea Design Knowledge, Vol.24, 377-386, 2012. [19] G. I. Lee, A Study on characteristic of the edutainment animation: Focusing on TV series anim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nchunhyang University, 2007. [20] D. H. Jung, O. K. Jung, H. J. Lee, An Analysis of friendship factors and the process of forming friendship in TV edutainment animation", The Journal for Children's Media, Vol.9, No.1, pp.333-356, 2010. [21] H. Y. Jung, S. M. Bang, An Analysis of early childhood character education trends as portrayed in the TV animation series The little penguin Pororo'",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32, No.1, pp.159-181, 2012. [22] E. J. Kang, E. J. Hyun, A Survey on early childhood teachers' use and perception of animation: Focus on disney animation",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21, No.2, pp.299-318, 2001. [23] Y. J. Ko, M. J. Kim, Animation character preference according to age and gender of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2, No.3, pp.470-479, 2012.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2.12.03.470 [24]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3 to 5 Nuri Curriculum, 2013. [25] J. E. Yu, Y. S. Kim An Analysis of math picture books for children in relation to an integrated curriculum approach", The Journal for Children's Media, Vol.8, No.2, pp.295-321, 2009. [26] NCTM, Curriculum focal points for prekindergarten through grade 8 mathematics: A quest for coherence. Reston, V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Inc, 2006. 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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