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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sclaimer 본자료는주주및기관투자자들을대상으로실시되는 presentation에서의정보제공을목적으로주식회사스카이문스테크놀로지 ( 이하 " 회사 ") 에의해작성되었으며이의반출, 복사또는타인에대한재배포는금지됨을알려드리는바입니다. 본 presentation에의참석은위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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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게임시장동향 中온라인게임, 오프라인상품과마케팅제휴활발 코카콜라, WoW 캐릭터활용한음료수중국출시코카콜라는 World of Warcraft 게임내캐릭터를음료수캔에부착, 중국내에서판매하기로제휴 World of Warcraft의캐릭터가인쇄된코카콜라를구입한게임사용자는 WoW 게임시간을추가할수있어 WoW와코카콜라양사모두에긍정적인마케팅효과를낼것으로기대됨 Kingsoft, 9월말 검협세계 음료수출시中온라인게임업체 Kingsoft는광저우음료수업체왕라오지파마슈티컬주식유한공사와자사온라인게임 < 검협세계 > 브랜드를활용한음료수 1,000만병을 9월말에출시 이번에출시할음료수의판로개척에공동으로노력하기로합의했으며, 앞으로브랜드의다양한활용방안에관한제휴를추가적으로진행할계획 www.kingsoft.com 中게임업체, 자사주매입잇따라 Netdragon, 17억원규모주식환매中게임업체 Netdragon은 9월 3일 ~8일까지 5일동안총 4회에걸쳐주식환매를진행, 총 232만 8천주 (17억원규모 ) 를매입했다고밝힘 이번환매시평균가격은 5.07홍콩달러 ( 한화약 717원 ) 로, 총거래액은 1,181만 9,565홍콩달러 ( 한화약 17억원 ) 에해당함 Netdragon 측은현재의주가가 Netdragon의잠재가치를모두반영하지못하고있다고지적하며주주의투자수익률을높이기위해적당한시기에추가적인주식환매를진행할수도있다고밝힘 20

Netease, 1억달러규모주식매입계획확정中게임업체 Netease는이사회의결의를거쳐 1억달러 ( 한화약 1,141억원 ) 규모의미국예탁증권을향후 1년안에매입하기로했다고지난 9월 13일밝힘 이번주식환매계획은가용운영자본을사용, 공개시장에서진행될예정 Shanda, 2억달러규모미국예탁증권환매계획발표中온라인게임업체 Shanda는이사회동의를걸쳐주식환매계획을지난 9월 9일발표 계획에따르면 Shanda는향후 1년내시장여건과주가, 그리고미국예탁증권법의유관규정을고려해 2억달러 ( 한화약 2,202억원 ) 규모의회사보통주를대표하는미국예탁증서를환매하겠다고밝힘이번주식환매계획은공개거래또는기타방식을통해실시될예정 www.nd.com.cn www.snda.com www.163.com 온라인게임과브라우저게임통합트렌드 클라이언트기반온라인게임과브라우저게임통합추세中온라인게임업체라인콩 (LINEKONG) 의 CEO 왕펑은 < 중국 100 大 IT기업 CEO 조사 > 를진행하면서, 향후브라우저게임과클라이언트기반온라인게임이융합된형태의새로운게임이등장할것이라고밝힘 그러나라인콩사의브라우저게임시장진출에대한구체적인계획은아직없다고밝힘또왕펑 CEO는중국게임업계의장기적인발전을위해서는게임품질혁신이필요하다고지적하며, 게임업계의모든역량을집중하여완성도높고시장성을갖춘게임을만들어야글로벌시대에살아남을수있을것이라고강조 www.linekong.com 21

Nineyou, 해외조직개편단행 Nineyou, 한국사무소폐지 中온라인게임업체 Nineyou는내년에한국사무소를폐지하고일본지사를독립적으로운영하는내용의해외지사구조조정을실행할계획 Nineyou는한국산온라인게임시장의중요성이상대적으로감소하고있어내년에한국지사를폐지할계획 Nineyou는또현재중국온라인게임시장이한국보다크고, 중국게임개발사들의게임개발능력이꾸준히발전하고있어중국온라인게임시장내에서한국온라인게임기업들의중요성이점차낮아질것으로전망 일본지사는독립운영키로 Nineyou는독립운영될일본지사에새로운투자를유치, 일본주식시장에상장을추진할계획 또일본지사의이름을 오성오락 으로개명하고, 나인유가 100% 지분을소유하기보다제 3자의투자를유치할수있도록상장할방침현지화된회사명과현지시장의투자를유치하여일본시장내대응력을높일수있을것으로기대한다고밝힘 中브라우저게임시장급성장, 2011년 3,480만명이용전망中브라우저게임시장급성장, 2011년사용자수 3,480만명전망 中시장조사업체인 Analysys International은최근발간한 <2008년중국브라우저게임시장보고서 > 를통해, 2007년중국브라우저게임사용자수가약 300만명이며, 2011년까지연간 84.6% 의성장률을유지, 2011년중국브라우저게임사용자수는 3,480만명에달할것으로예측 中브라우저게임시장트렌드 [ 산업환경 ] 브로드밴드보급률이아직낮고, 진입장벽이낮아브라우저게임시장에개발업체뿐만아니라퍼블리셔들도뛰어들고있음 [ 비즈니스모델 ] 최근중국의브라우저게임시장은개별결제, 해외라이센스또는직접진출뿐만아니라, 게임내광고에이르는다양한비즈니스모델을시도하면서향후 2년간비약적인발전을이룰것으로전망 22

[ 운영방식 ] 기존의여러업체가함께운영하는연합운영중심에서개별업체가직접운영하는독립운영중심으로변화될것으로예상 [ 커뮤니티와의융합 ] 온라인게임과커뮤니티서비스간융합이활발해질것 [ 장르 ] 기존의대전 전략장르중심에서 RPG, 가상경영, 육성시뮬레이션등으로다양화될것으로전망 [ 게임기획 ] 최근게임간표절현상이심화되면서, 게임의동질화문제가대두되고있으나아직까지는관련정책및규제가미비해, 업계의자율적인내부규율이필요 [ 사용자특징 ] 브라우저게임이용자의 65% 가게임지속기간이 1년이하이며, 90% 가남성인것으로조사됨또직장인과학생이각각 60%, 30% 를차지하고있으며, 33% 만이게임충전을하는것으로나타남이는브라우저게임이용자들이비용지불의사가낮고, 시간이많지않은사람들이주로이용하는게임임을시사 [ 규제환경 ] 향후정부의온라인게임업종의감독관리정책에따라, 규제가강화될것으로전망 * 주 : 브라우저게임은별도의클라이언트를다운로드하지않고, 웹브라우저상에서진행하는게임 www.analysys.com.cn Chart 중국브라우저게임사용자규모 (2007-2011) 23

중국온라인게임순위 Table 중국온라인게임순위 (10 월 8 일기준 )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PV 1 몽환서유 ( 梦幻西游 ) MMORPG Netease 12.66% 2 World of Warcraft ( 魔兽世界 ) MMORPG The9 10.42% 3 오디션 ( 劲舞团 ) casual 9you 3.51% 4 천룡팔부 ( 天龙八部 ) MMORPG 게임온 3.26% 5 주선 ( 诛仙 ) MMORPG 완미시공 2.01% 6 카트라이더 ( 跑跑卡丁车 ) casual 세기천성 1.42% 7 미르의전설 ( 传奇 ) MMORPG Shanda 1.28% 8 진삼국무쌍온라인 ( 真三国无双 OL) MMORPG 천희 1.08% 9 적벽온라인 ( 赤壁 ) MMORPG 완미시공 0.86% 10 삼국군영전 ( 三国群英传 ) MMORPG 유유망 0.77% [ 출처 ] 17173.com 일본게임시장동향 Sony 경영진, 일본게임기술력북미, 유럽에뒤져 Sony 경영진, 일본게임기술력북미, 유럽에뒤진다고자체평가 Sony Worldwide Studios의 Shuhei Yoshida CEO는최근일본게임업계의정체된행보에대해 콘솔세대교체로인해기술력의무게중심이서구쪽으로옮겨간탓 이라고진단 그는일본자체의지리적한계와그래픽이중요할수밖에없는최신게임의성격으로인해일본게임업계가이중고를겪고있다고지적 PS2 출시이후게임기술과그래픽부문이더욱치밀하고복잡해지는양상을띄고있어고품질컴퓨터그래픽에필요한유능한인재들을풍부하게보유하고있는미국과유럽은일본에비해게임제작에필요한대규모팀을구성하기가비교적용이해발전속도역시일본보다빠르다고지적그는 Metal Gear 와 Gran Turismo 등의성공사례에대해서일본게임업계에서다분히이례적인사례임을강조 Kojima-san 팀과 Polyphony Digital 등이여전히대작게임을제작하고있는것에대해 대단하다 고평가하면서도, 이를일본게임소프트웨어업계전반의분위기는아니라고지적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