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33C0CFB9DD5FC1A4BFACC0E75FC0E7B1B32E687770>

Similar documents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4, pp DOI: * The Meaning of Pl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철학탐구 1. 들어가는말,. (pathos),,..,.,.,,. (ethos), (logos) (enthymema). 1).... 1,,... (pistis). 2) 1) G. A. Kennedy, Aristotle on Rhetoric, 1356a(New York :

음악철학이해\(이기정\)

<C0FCC8C4BCD2BCB3B0FAC7E3B9ABC1D6C0C7C0FBB9CCC0C7BDC42DBABBB9AE2E687770>

도식악보활용\(민경훈\)

<C7D5C0C7BEC8C0C75FC1A6BDC3BFCD5FC3A4B9ABC0C75FBDC2C0CE5FB9E9B0E6C0CF5FC3D6C1BEBABB2E687770>

74 현대정치연구 2015년 봄호(제8권 제1호) Ⅰ. 서론 2015년 1월 7일, 프랑스 파리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했다. 두 명의 남성이 풍자 잡지 주간 샤를리 의 본사에 침입하여 총기를 난사한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인해 열두 명의 사람이 목숨을 잃었다. 얼마 후에

예술의 표현 에대한존재론적분석 H.-G. Gadamer 이은희 *...,,...,...,.,. *

70 철학논집(제44집) 있고, 행위에는 즐거움과 고통이 수반하기 때문에, 이런 이유로도 덕은 즐 거움과 고통과 연관되어 있다. 1) 둘째, 즐거움은 행복한 삶에 동반한다는 것 이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견해이다. 행복한 삶은 그 자체로 즐거운 삶으 로 여겨진다. 덕에

,. (, 2011). (paraphrasing)....., 까지어떻게가는지모릅니다. 라는메시지로응답자가버스정거장까지길을안내하도록하거나그의가능한반응을예상할수있다. Schulz von Thun (1984),, (Sach-Ohr), (Appell-Ohr), (Selbsto

<3032B9E9C1BEC7F65BB1B3C1A45D2E687770>

<30302DB8F1C2F72E687770>

03-이경희.hwp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 Discussions on

정도와 발화 행동 사이의 관계는 자연화된 인식론의 탐구 주제가 될 것이다. 하지만 콰인의 이러한 설명은 여전히 의문을 남긴다. 그것은 과학자들이 산술과 논리를 아예 의심의 범위 밖 에 두는 이유일 것이다. 여기서는 단순히 정도의 차이가 아닌, 원리적인 차이가 작동하고

PDF

Theoretical foundation for the ethics of coaching sport Sungjoo Park* Kookmin University [Purpose] [Methods] [Results] [Conclusions] Key words:

1.,..,..,..,.,.,,.

DBPIA-NURIMEDIA

歯홍은숙4-2.PDF

¿Ü±¹¹ýÁ¦³»Áö09054)

<303038C0AFC8A3C1BE5B315D2DB1B3C1A42E687770>

00½ÃÀÛ 5š

<30332DBCADC7D1B0E12E687770>

독일기악미학\(이경희\)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A study on Characte

<C7D8BCAEC7D0C8B85FC3D6C1BE2E687770>

170 2) -, ( ) 3) - ( ). 4). 5) ( ), (, ). 6) 1) BVerfGE 35, 79(113). 2) BVerfGE 30, 173(188f.). 3), -,, - ( / /,,, 2009, ). 4),, 5,, 2007, 322

2 大 韓 政 治 學 會 報 ( 第 18 輯 1 號 ) 과의 소통부재 속에 여당과 국회도 무시한 일방적인 밀어붙이기식 국정운영을 보여주고 있다. 민주주의가 무엇인지 다양하게 논의될 수 있지만, 민주주의 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제도적 조건은 권력 행사에서 국가기관 사이의

고등독일어브로셔내지_양도원

최종ok-1-4.hwp

<BEF0B7D020C0B1B8AE20B0A1C4A1C0C720C0A7B0E82E687770>

<C7D8BCAEC7D0C8B85FC3D6C1BE2E687770>

泰 東 古 典 硏 究 第 24 輯 이상적인 정치 사회의 구현 이라는 의미를 가지므로, 따라서 천인 합일론은 가장 적극적인 경세의 이론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권근은 경서의 내용 중에서 현실 정치의 귀감으로 삼을 만한 천인합일의 원칙과 사례들을 발견하고, 이를 연구하여

< DB9DFC1A6B9AE28BCF6C1A4BABB292D312E687770>

<B5B6C0CFC0CCB9CEC0DAC5EBC7D5C1A4C3A52E687770>

2016-국가봄-6-정은숙( ).hwp

통일과 인문학(통일교육원) 본문(최종인쇄본).indd

철학논집20집-편집완성본_최종.hwp

( ) 4) 5) 6) (Philisti n) 4 7) 1 8) 4) 2004 p 442 p 451 5) J Burnet Early Greek Philosophy London(4th ed) 1930 p ) L Edelstein Ancient Philosop

엔코위논문조귀삼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232 도시행정학보 제25집 제4호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사회가 다원화될수록 다양성과 복합성의 요소는 증가하게 된다. 도시의 발달은 사회의 다원 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현대화된 도시는 경제, 사회, 정치 등이 복합적으로 연 계되어 있어 특

한국교양교육학회/전국대학교양교육협의회/한국교양기초교육원 주최 2015 추계전국학술대회 프로그램 주제 교양교육의 : 당면과제와 전망 일시 : 2015년 11월 20일(금) 14:00~19:00, 21일(토) 09:00~17:00 장소 : 경남대학교 1공학관(공과대학 6층

<BACFC7D1B3F3BEF7B5BFC7E22D3133B1C733C8A BFEB2E687770>


< FB5B6C0CFBEEEB9AEC8ADB1C7BFACB1B832302E687770>

184 철학논집 ( 제 44 집 ) I. 철학함, 철학실천, 대화 철학실천은동사 ( 動詞 ) 로서의철학, 곧철학하는활동이다. 소크라테스와플라톤에게철학함은대화이다. 철학함, 철학실천, 대화는홀로-있음의한계를넘어선다. 철학함이결핍되면개인은의식가운데홀로있다. 1) 반면철학함

석사논문연구계획서

CNVZNGWAIYSE.hwp

1차내지

ePapyrus PDF Document

134 25, 135 3, (Aloysius Pieris) ( r e a l i t y ) ( P o v e r t y ) ( r e l i g i o s i t y ) 1 ) 21, 21, 1) Aloysius Pieris, An Asian Theology of Li


untitled

COVER.HWP

이슈분석 2000 Vol.1

가볍게읽는-내지-1-2

한눈에-아세안 내지-1

kbs_thesis.hwp


272 石 堂 論 叢 49집 기꾼이 많이 확인된 결과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이야기의 유형이 가족 담, 도깨비담, 동물담, 지명유래담 등으로 한정되어 있음도 확인하였 다. 전국적인 광포성을 보이는 이인담이나 저승담, 지혜담 등이 많이 조사되지 않은 점도 특징이다. 아울

4번.hwp

2 KHU 글로벌 기업법무 리뷰 제2권 제1호 또 내용적으로 중대한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고, 개인은 흡사 어항 속의 금붕어 와 같은 신세로 전락할 운명에 처해있다. 현대정보화 사회에서 개인의 사적 영역이 얼마나 침해되고 있는지 는 양 비디오 사건 과 같은 연예인들의 사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 A Analysis of

Boström,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n Schweden und anderen skandinavischen Ländern, in: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m europäische

< C7CFB9DDB1E22028C6EDC1FD292E687770>

<C3B6C7D0B3EDC1FD3231C1FD5FC7ECB0D6BFA1BCAD20C0FDB4EBC0DAC0C720BFAABBE72DB1E8BFC1B0E62E687770>

DBPIA-NURIMEDIA

<30312DC0D3BCBAC8C62E687770>

04±èºÎ¼º

?

<B1B3C8B8BBE7C8B8BBE7BEF75F3236C8A35FBABBB9AE5F33C2F72E687770>

歯M PDF

¿Ü±¹¹ýÁ¦³»Áö0904È£4)

歯7권2호.PDF

75)..... ( ).,,,,, < 국문초록 >.....,, * ( ), ( ), ( )

11¹ÚÇý·É

2 전개과정 지도계획 주기 주제 활동 방법 및 내용 성취수준 주제발현 브레인스토밍 유목화 1 한식 알아보기 요리법 연구하고, 학고역할분담 조리 계획하기 생명과 음식 영화감상하기 생명과 음식 토론하기 한식 식사예절 알아보기 6 음식 주제발현, 브레인스토밍, 유

,,,,,, ),,, (Euripides) 2),, (Seneca, LA) 3), 1) )

01김경회-1차수정.hwp

영상문화27호 (보람편집)_수정 (4).hwp

현대해석학 강의 1-1.hwp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2, pp DOI: * Early Childhood T

<31335FB1C7B0E6C7CABFDC2E687770>

ÀÌÁÖÈñ.hwp

(5차 편집).hwp

<3035C3D6C4A1BFF828B1B3C1A4292E687770>

I&IRC5 TG_08권

<C1A634B1C720C1A632C8A32DC3D6C1BE2E687770>

Microsoft Word - VQPSPOCBWMZC.doc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1, pp.1-19 DOI: *,..,,,.,.,,,,.,,,,, ( )

<31322DB1E8C7D0C0E72E687770>

7 1 ( 12 ) ( 1912 ) 4. 3) ( ) 1 3 1, ) ( ), ( ),. 5) ( ) ). ( ). 6). ( ). ( ).

지난 2009년 11월 애플의 아이폰 출시로 대중화에 접어든 국내 스마트폰의 역사는 4년 만에 ‘1인 1스마트폰 시대’를 눈앞에 두면서 모바일 최강국의 꿈을 실현해 가고 있다

21권1호 통편집.hwp

중국 상장회사의 경영지배구조에 관한 연구

Transcription:

대화와프로네시스의지평융합 가다머의 플라톤 - 아리스토텔레스영향의통일성 주제를중심으로 1) 정연재 *,, -, [ ],. -,. [ ]...,,.,.. *

364 I. 들어가는말?,?.,. (1960),, 1). 1), 1910..,....,.,, - - (die sokratisch-platonische Dialog-Logik).

365.,,..,,,,,?.. 2). 2) H.-G. Gadamer, Gesammelte Werke, Bde. (Tübingen: Mohr Siebeck, 1985-1995), Bd., p. 486. GW.,.

366 II. 해석학의길을여는사유기반으로서의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철학.,.,.. (die platonisch-aristotelische Wirkungseinheit) 10..,. (GW, 130, )., 3)

367 (WM, XXV).,., 4)., [ ] (Phronesis).,. (dialektische Ethik). - -., (Einheit von Dialog und Dialektik) (GW 3) H.-G. Gadamer, Wahrheit und Methode: Grundzüge einer philosophischen Hermeneutik, 3 Aufl.(Tübingen: Mohr Siebeck, 1972), p. 277. WM. 4),,,... M. Heidegger, Das Ende der Philosophie und die Aufgabe des Denkens, Zur Sache des Denkens (Tu bingen: Max Niemeyer, 1969), p. 65., ( ).

368, 14). [ ], [ ] [ ].. [ ],..,. 5) [ ],., [ ], 5),., (GW, 9-10). GW, 8 GW, 373-374.

369. (arete)?.,.,.. (GW, 231).,. (GW, 231).. (das Wissen des Nichtwissen) 6).,.,, (GW, 234 )., 6). (elenchos).,,, (Wissensmüssen),. GW, 44.

370,. [ ]. [ ]., [ ],,.,, (ein einzige besorgte Wachsamkeit).,., (GW, 238, )., ( )..., (GW, 10).,, (GW, 10).,,.

371 ( )..,.,.,., 7) [ ].., (GW, 53 ).,.,,..,,. 7) (99e-100a) (ho deuteros plous), (logoi) (logos).

372,,...,. 8)....,,, ( ),,. (GW, 8).. 8)., :, 26, 2003.

373,..,..,. 9).... 10), [ ]. - (GW, 379-380).. [ ] 9) Aristoteles, Nicomachean Ethics, trans. by W. D. Ross, in The Works of Aristotle, vol. 9, 6th ed.(london: Oxford University Press, 1966), 1144b. NE. 10),.

374. ( ),. -,,, (GW, 126, ),,. (Vollzugssinn) (GW, 201, )..,, [ ].,,,,. 11), 11) [ ]. GW, 39, 44.

375,.,. 6 ( ) (GW, 172 ). [ ] -..,,,.. 12),,.,.. (to megiston mathēma) (paideia) 12), (faktische Mensch).,,. -. J. Grondin, Hans-Georg Gadamer: eine Biographie (Tübingen: J.C.B. Mohr: 1999), p. 159.

376 [ ]. 13),.,, (GW, 374). [ ],,. -. (WM, 350).,., (Bildung), (sensus communis), (Urteilskraft), (Geschmack) (WM, 7-39),. 13), 6, 503d-505c.. (sophia).

377. III. 가다머의해석학적대화변증법,., -. 14) )...,, (GW, 127).,.,. 15) 14) J. Grondin,, p. 354. 15),,. (Subjektivität). GW, 54.

378...,, (Anrede) (GW, 53).,.,. (GW, 373),.. 16), (, Sache)., (docta ignorantia) 16). (Anredefunktion),. GW, 54.....

379..,. (GW, 44)..,,., (WM, 350).. (WM, 350),, (WM, 438). ( ).. -,.,..., [ ]

380 (WM, 364).,,., (WM, 350). (die notwendige Struktur von Frage und Antwort) (WM, 349).,...., (Unterwegs) (Zwischen). [ ] : (sophia) (streben).. (GW, 6-7).

381 IV. 가다머해석학에서의프로네시스적기반, 17) 1923. 18) 19). 17). 1929 1985,, (J. Grondin,, Vorlesungsankündigungen an deutschen Universitäten, pp. 390-399 ). 1998 6. Aristoteles, Nikomachische Ethik 6, hrsg. u. übersetzt von Hans-Georg Gadamer(Frankfurt a. M.: Vittorio Klostermann, 1998). 18) 1923. GW, 121, 128; GW, 199; GW, 485 etc. 19)..,,...,

382.. 20) (Systematiker), (Apotheker). 21),, (, Aporetiker). 22),,.. (P. Friedländer). (W. Jaeger).,... J. Grondin,, pp. 123-124. 20).,. GW, 351. 21) (Herman Cohen). GW, 201. 22) J. Grondin,, p. 135.

383 (1927)., (Protreptikos), (Ethika Eudemeid), (Ethika Nichomacheia) 3, (GW, 164)..., ( ), [ ]., (GW, 165).,, ( ).. ( ), (Urform) (GW, 170).,,

384.,. :.,,,. 23). - (GW, 130).., (Zuflucht zu den Griechen) 24),.,,,. 23). 1931,. GW, 129. 24) J. Grondin,, p. 131...

385. (WM, 18 ), (Anwendung) (WM, 290-295 ). (WM, 307 ).,.., [ ] (WM, 296).. - [ ] [ ].. (Orexis), (Streben), (, Hexis). (Ethtik) (WM, 295-296).,

386., (GW, 373 )... 25), (Anwendung).,, ( ).,, (WM, 300)... (Bild),,,,,... (Eidos). (WM, 300).., 25). WM, 300-307; GW, 306-309.

387.,,. 26), ( ) ( )..,.,. [ ]., (WM, 304)... (WM, 304).., (sittliche Hexis) (WM, 304).,. 26). WM, 307-323, Die exemplarische Bedeutung der juristischen Hermeneutik.

388 (synesis).. 27), (, Verstä ndnis). (Beurteilen). [ ].. [ ], (Zugehörigkeit) (WM, 306). (philia, Freundschaft) (Solidarität). 28)..,. 27),,. NE, 1143a9-12. 28) 1928 (GW, 396 ).,.,,,, (GW, 406 ).

389 (Hermeneutik der Faktizität) (WM, 511 ).,. 29).., [ ]. [ ]. (WM, 339).,... 29).,. NE, 1141a20.

390 V. 나가는말.,. (Hermeneutik als theoretische und praktische Aufgabe)., (Mitvollzug).,,, ( ).,, -.,,.,

391...,. 30). 1980,, 31),. 32),. 30) J. Habermas, Urbanisierung der Heideggerschen Provinz, Philosophischpolitische Profile (Frankfurt am Main: Suhrkamp, 1987), pp. 392-401. 31),, (der gute Wille zum Verstehen) (eumeneis elenchoi). (elenchos) (sophistike). -,, 16, 2005. 32) (229a-231a, 268b-c), (philosophia) (sophistes).., (prohairesis).

392..,,., (phronesis), (praxis), (synesis), (philia).,...,.,.,.. (wirkungsgeschichtliches Bewußtsein) (Horizontverschmelzung).,

393.,..,,.. ( ). [ ],, (GW, 268).,.,...,.,,.. ( ),.,

394,. - (philo-sophia)... (GW, 6-7). 참고문헌, :, 26, 2003., :,, 2006., :,,, 16,, 2005. Aristoteles, Nicomachean Ethics, trans. by W.D. Ross, in The Works of Aristotle, vol 9, 6th ed., London: Oxford UP, 1966. Bernstein, Richard J., Beyond Objectivism and Relativism: Science, Hermeneutics & Praxis, Pennsylvania: Pennsylvania University Press, 1983. :, :,,,, 1996. Gadamer, Hans-Georg, Wahrheit und Methode: Grundzüge einer philosophischen Hermeneutik, 3 Aufl., Tübingen: Mohr Siebeck, 1972., Platos dialektische Ethik: Phänomenologische Interpretationen zum Philebos, in GW 5, Tübingen: Mohr Siebeck,

395 1985., Die Idee des Guten zwischen Plato und Aristoteles, in GW 7, Tübingen: Mohr Siebeck, 1991., Platos dialektische Ethik beim Wort genommen, in GW 7, Tübingen: Mohr Siebeck, 1991., Praktisches Wissen in GW 5, Tübingen: Mohr Siebeck, 1985., Die sokratische Frage und Aristoteles, in GW 7, Tübingen: Mohr Siebeck, 1991., Die Idee der praktischen Philosophie, in GW 10, Tübingen: Mohr Siebeck, 1995., Die griechische Philosophie und das moderne Denken, in GW 6, Tübingen: Mohr Siebeck, 1985., Selbstdarstellung Hans-Georg Gadamer, in GW 2, Tübingen: Mohr Siebeck, 1986., Die Wirkung Stefan Georges auf die Wissenschaft, in GW 9, Tübingen: Mohr Siebeck, 1993., Die Hermeneutik und die Dilthey-Schule, in GW 10, Tübingen: Mohr Siebeck, 1995. Hammermeister, Kai, Hans-Georg Gadamer, München: C. H. Beck, 1999. :, -,, 2001. Grondin, Jean, Hans-Georg Gadamer: Eine Biographie, Tübingen: Mohr Siebeck, 1999. Kerferd, G.B., The Sophistic Movement, Lond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1. :,,,, 2003. M. Heidegger, Das Ende der Philosophie und die Aufgabe des Denkens, in Zur Sache des Denkens, Tübingen: Max

396 Niemeyer, 1969. Platon, The Dialogues of Plato, trans. Benjamin Jowett, Great Books of the Western World 7, Chicago: Chicago University Press, 1952.,,,, 2005.,,,, 2000.,,,, 2004., :,,,,,, 2003.

397 ABSTRACT Fusion of Horizons between Dialogue and Phronesis 33) Jeong, Yeon-Jae The purpose of this article is to argue that Hermeneutics, as theoretical and practical task representing Gadamer s Philosophy, was built upon the basis of Greek Philosophy. More specifically, this article aims to clarifying the essential feature of Gadamer s Philosophy on the basis of Platonic-Aristotelian unity of effect. H.-G. Gadamer confirmed through his analysis of the Socratic Question of the Good that Platonic dialectic and Aristotelian ethics had much in common. The results of this analysis gave birth to the new term Dialectical Ethics as a reflection of the commonality of the philosophies. Gadamer investigated Platonic dialectic in a practical and ethical context. Both the open-ended and ethical character of Platonic philosophy are reflected, he observed, in its dialectical form. He proposed that dialogue was essential to promote continuous questioning and that in the process of debate, Phronesis provided the driving force. In the last analysis, I claim that Gadamer s Dialectical Hermeneutics gropes for the infinite questionary route when considering the essential finitude of human existence. Keywords: Dialectical Ethics, Platonic-Aristotelian Unity of Effect, Socratic Question of the Good, Phronesis : 2007. 2. 25 / : 2007. 3.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