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美 10월콘솔게임판매량전년동기대비 19% 하락 NPD 모션콘트롤러기반콘솔게임, 노인환자치료에효과 美의료연구소 Sony의 PS3, 북미콘솔게임시장주도권확보가능성대두 Xbox 360용모션콘트롤러 Project Natal, 내년 11

Similar documents
Layout 1

디지털게임시장, 내년기점으로패키지콘솔게임시장추월유력 EA 디지털게임시장, 전체게임시장의절반가량차지글로벌게임업체 Electronic Arts(EA) 의 John Riccitiello CEO가 Reuters와의인터뷰를통해 디지털게임시장 (Digital Videogame M

日상반기콘솔게임시장규모전년대비 21% 감소 상반기일본콘솔게임시장규모 - 2,390억엔 (24억달러 ) 日시장조사업체인 Enterbrain의조사에따르면, 일본상반기 (2008년 4월 ~9월 ) 콘솔게임시장규모는 2,390엔 (24억달러 ) 으로전년동기대비 33% 하락콘솔

7 November rd Issue

~47

Wii와 Wii Music 타이틀을비치해, 학생들이이를이용하면서음악을자연스럽게배울수있도록지원할계획제휴대상학교에는 San Francisco의 Blue Bear School of Music과 New York의 Opus 118 Harlem School of Music와같은음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경기회복세에도불구하고연말게임판매량낙관못해 NPD PC를닮아가는 Xbox 각종 SNS에부분유료화게임까지도입 Apple, iphone용무료게임에도아이템유료판매지원 Walmart, 온라인으로중고게임판매콘솔게이머, 해킹위험에이미직접노출

전자신문-2호.1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美통신규제위원회 FCC, 네트워크중립성확보위한신규규제안발의예고채팅기술업체 Paltalk, 특허침해이유로 MMO 사업자무더기고소 iphone 게임통한부가콘텐츠판매, 게임업체입장에서는 모험 콘솔용 MMO 개발, PS3보다 Xbox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콘솔게임의디지털유통비중, 현재콘솔로는 11% 가한계 Screen Digest PC게임협회 PCGA, GameStop 등 8개社신규영입 EA, 스포츠게임으로온라인 /Wii 등신흥플랫폼적극공략방침광고기반웹게임 Quake Live,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日콘솔시장규모, 10 년내 30% 이상위축유력 IGDA 일본지부 일본콘솔게임시장, 성장한계에봉착국제게임개발자협회 (IGDA: International Game Developer Association) 일본지부의신키요시대표가 9월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마이크로블로그 Twitter, 게임업계의새로운홍보매체로각광캐주얼게임광고, 게임장르에따라노출방식달라져야디스크잠금기술, 게임소매점의도난문제완화에기여예상 Activision, 'PS3 가격인하없으면게임공급중단할것 THQ, 하드코어 /

Square Enix, 자사타이틀온라인유통플랫폼 Steam 으로제공개시 The Last Remnant, Steam 통해출시 Final Fantasy 시리즈로유명한일본게임업체 Square Enix가북미, 호주및유럽지역진출전략의일환으로 PC게임온라인유통서비스인 Steam과

피트니스게임, Wii Fit 인기에힘입어시장출시잇따라 EA에이어 Sega도 Wii 기반피트니스게임출시예정 Wii Fit 의기록적인판매량에힘입어, EA는 Wii 전용피트니스타이틀 EA Sports Active 를출시했고, Sega 역시올여름출시예정인 Daisy Fuent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佛 Ubisoft, PC게임개발사 Nadeo 인수 Codemasters, 향후출시될타이틀에 NaturalMotion 의애니메이션엔진적용독일의모바일 MMO 게임 TibiaME, 내년상반기 iphone 진출 Xbox 360, 英대학

Microsoft Word _온라인게임.doc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英신문사 Telegraph, 캐주얼게임사이트출시英게임업체 Codemasters, 내부개발력강화통해성장도모할것佛 Infogrames, Atari 게임덕에상반기매출전년대비 44.5% 증가前 Activision 자회사 Swordfis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Koei 등일본게임업체, 전체매출의 90% 가량을여전히내수시장에의존 일본게임업체, 내수시장의존도상당히높아 Koei 등일본의유명게임업체들이전체매출의상당량을여전히내수시장에의존하고있다고게임웹진 Joystiq.com이지난 19일보도함

untitled

인사이트-게임도큐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SEGA, 온라인캐주얼게임포탈출시 日 Sega, 온라인캐주얼게임포털 PlaySega.com 런칭日콘솔게임업체 Sega가 SNS 기반온라인캐주얼게임포털사이트 PlaySega.com 을지난 12월 5일오픈 PlaySega.com에서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美 Texas 州, 게임산업진흥정책제정매력도높은중고게임시장, 유통업체잇따라진출 Xbox360, PS3도모션센서장착해 Wii에도전 Activision, 과학교육용기능성게임 Science Papa 올 7월출시 Activision B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Ubisoft, PC불법게임은콘솔매출까지잠식해 글로벌완구업체 Tomy, 자사 IP 활용한게임출시 Infogrames, Atari 인수완료佛온라인게임유통업체 Metaboli, 美 GameTap과합병 GameStop, 프랑스최대유통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英보수당, 자국내게임개발사에세제혜택적극검토英게임업체 Splash Damage, 'PC 중심의전략으로는 AAA 급게임출시어려워 Ubisoft, e-commerce 업체 Digital River와서비스제휴체결폴란드게임업체 CD Pr

美온라인게임시장에빠르게확산되는부분유료화모델 한국부분유료화게임, 美새비즈니스모델로부각넥슨의메이플스토리가콘솔패키지판매와온라인게임정액제가일반화된미국게임시장에서부분유료화방식으로성공함에따라, 미국게임업체들의부분유료화모델에대한관심이높아지고있음 넥슨의메이플스토리는 2005년진출,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일본내 Second Life 류서비스의현황과전망 3D 가상현실서비스, 수익모델부재로퇴출위기지난 2007년을전후해일본내에서다수출시되었던 Second Life 류의 3D 가상현실서비스들이뚜렷한수익모델을찾지못하고서비스종료되는사례가속속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美통신규제위원회 FCC, 게임등급체계개편방침철회 Xbox 360, 전격가격인하로 PS3와의 2차전 돌입모바일게임, Android Market보다 App Store에서매출월등 Take-Two, 5~7월에만 5,550만달러적자클라우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내년상반기게임시장주요트렌드는 출시연기 Ubisoft 英 BBC, PS3의제조결함의혹제기게임뉴스사이트 Eurogamer, 디지털게임유통서비스출시예고독일게임개발사 CryTek, 게임엔진시장공략에박차유럽콘솔 HW 판매순위 (9월둘째주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EU, 게임타이틀의무보증기간 2년으로규제하는법안상정佛 Ubisoft, 영화특수효과시장진출佛 Inforgrames, 2008 회계연도 3억 1,933만달러순손실기록스웨덴게임개발사, DSi용증강현실게임 Ghostwire 출시유럽콘솔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글로벌모바일게임업체 2/4분기실적호조잇따라 Activision Blizzard, Starcraft II 출시내년으로연기 MS, Xbox용풀버전게임의디지털판매개시 GameStop, 디지털유통사업본격화美결제업체 PlaySpan, S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유럽온라인게임시장현황 사용자 3천만에시장규모 4~5억유로 Ubisoft, 여성전용게임포털출시예고英게임개발사 Blitz, 자체펀드로신진업체지원확대글로벌유통업체 OGI, 英게임업체 Oxygen 인수유럽콘솔 HW 판매순위 (10월둘째

2012 White Paper on Korean Games 1부 산업계 동향 제1장 국내 게임시장 동향 제1절 국내 게임시장 규모 1. 전체 게임시장 규모 및 추이 2011년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는 8조 8047억 원으로 추산된다. 이는 2010년의 7조 4312억 원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日모바일게임업체, 유럽시장공략가시화 日게임업체, 유럽모바일게임시장의 5% 차지할전망日게임업체인 Capcom과 Namco Mobile이내부조직의정비를마치고, 유럽모바일게임시장공략을개시할계획이라고밝힘 이들업체들은유럽시장에서자신들의입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Blizzard, 4년간 WoW 누적운영비 年매출액의 1/7 수준에불과美학원, SAT 대비용게임 개발 기능성게임증가세반영 EA, 신작 Spore 로게임매출과관련콘텐츠매출동시겨냥 EA, Take-Two 인수공식포기 Paramoun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MS, Xbox360 가격인하단행... 미래시장선점위한포석온라인과콘솔수년내통합될것...MS RealNetworks 게임사업, 올 2분기 3,500만달러매출올려게임유통업체 GameStop, 노르웨이, 뉴질랜드유통업체인수북미 PAX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GameStop, 지난해중고게임판매로만 20억달러매출올려美캐주얼게임업체 PopCap, PC게임매출 85% 증가 Second Life, 가상아이템판매업체인수만화박람회 NY Comic Con, 게임부스 50% 증가 MS, 비행시뮬레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Activision Blizzard의수익창출전략英게임퍼블리셔 SCi Entertainment, 브랜드혁신단행英게임퍼블리셔, 유통업체가격경쟁우려러시아게임업체 1C, EA 게임러시아퍼블리싱계약유럽콘솔 HW 판매순위 (9월넷째주 )

가을 편지 정호승 가을에는 사막에서 온 편지를 읽어라 가을에는 창을 통하여 새가 날으는 사막을 바라보라 가을에는 별들이 사막 속에 숨어 있다 가을에는 작은 등불을 들고 사막으로 걸어가 기도하라 굶주린 한 소년의 눈물을 생각하며 가을에는 홀로 사막으로 걸어가도 좋다 가을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Activision의경기불황극복전략은 핵심타이틀집중전략 투자은행, THQ 파산가능성제기 MS, 앞으로도독점타이틀전략고수할것 EA, 비용절감위해 Warhammer Online 서버 63개폐쇄 Amazon, 온라인중고게임판매사업진출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MS와 Sony, 콘솔통해영화서비스및캐주얼게임제공 GTA, Nintendo DS 버전출시하며인기지속美 Yahoo, 게임내광고위해 Double Fusion과기술제휴게임음악산업의급부상북미콘솔 HW/SW 판매량 (6월) 4

英정부, 등급시스템과세제혜택논의위한게임산업정책위원회발족 英, 게임산업정책위원회발족영국정부가문화미디어체육부 (Department Of Culture, Media and Sport), 비즈니스혁신기술부 (Department for Business Innovation and

獨정부, 폭력게임의개발및유통금지법안추진독일내게임업체, 폭력게임개발스튜디오타지역이전要 독일을구성하고있는 16개주의총리 (Innenminister) 들이지난 6월초한자리에모여독일내폭력적인게임의개발및유통을금지하는법안을논의하고, 오는 9월 27일치르는선거전까지해당법안이독일국회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영국 PS3용게임판매량, 가격낮춘신규콘솔출시이후급등英 Eidos, 게임내페널티 로불법복제에맞불웹브라우저기반 MMORPG RuneScape, 누적가입자 1억 500만돌파물리엔진개발사 Havok, Capcom과제휴체결 Gamelof

글로벌게임산업 Trend 日콘솔 HW&SW 판매량 (9 월넷째주 ) Table 日콘솔 HW&SW 판매량 ( ~28) 구분항목 장르 Publisher 판매량 Nintendo DS - Nintendo 57,847 Wii - Sony 26,314 HW PSP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EA, 자사게임의영화化로 Hollywood 진출에나서 Unreal Engine 4, PC가아니라차세대콘솔에역량집중할것오픈소스기반휴대용콘솔게임기 'Pandora' 유명게임음악콘서트, EMI에서 CD로출시美게임내광고시장규모 (200

해외 MMORPG, 수익극대화위해콘솔게임으로잇따라출시 대항해시대온라인 등다수 MMORPG, 콘솔로출시예정 Blizzard의 World of Warcraft 의인기에밀려빛을보지못했던해외 MMORPG들이 PC뿐만아니라, Xbox360, PS3 등차세대콘솔플랫폼도함께출시하는

Microsoft Word INTERNET-GAME-JP.docx

글로벌게임산업 Trend 게임유통질서왜곡시키는중고게임판매 중고게임판매에대한우려의목소리높아짐전설적인 PC게임 Elite 의개발자 David Braben은英 Nottingham에서지난 10월 30일부터 11월 1일까지열린 GameCity 축제에서최근게임유통업체인 HMV의중

< B0D4C0D3B9E9BCAD20BFE4BEE05FC3D1B7D02E687770>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佛 Ubisoft, DS용타이틀판매량감소로올해실적전망치하향조정獨게임개발사 Crytek, 폭력게임금지법통과시다른국가로옮길것 Wii Sports Resort, 발매 2주만에유럽판매량 60만장돌파英애니메이션엔진업체 NaturalMot

SCi Entertainment / Eidos 1. Corporate History

( ) (KOCCA ) (KOCCA ) KOCCA tel

Windows Live Hotmail Custom Domains Korea

유럽의회, 게임은어린이들의창의력배양 유럽의회 IMCO 위원회, 게임은우려하는만큼위험하지않아 유럽의회의인터넷시장소비자보호위원회 (IMCO: the Internal Market and Consumer Protection) 는게임이아동의폭력성을조장한다는기존의논란과달리어린이들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북미게임업계종사자수, 2008년한해에만 12% 줄어들어영화기반게임, 성적저조 NPD 美 California 州, 폭력게임유통규제법안재추진 MS의게임내광고자회사 Massive, 28% 감원단행 EA, Tiger Woods PGA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수년내에콘솔게임전성기끝날것 소셜게임업체 Playfish Warner Bros., 4,900만달러에 Midway Games 인수 MS, Xbox Live에양방향광고도입예고 THQ, Xbox360/PS3용모션콘트롤러적극지원방침 Di

英정부, 세제혜택등게임산업진흥정책검토中英게임산업의위협요인 3가지 英정부가지난 6월 16일발간한 Digital Britain Report 에따르면높은원가, 기술력부족, 英지적재산권부족이英게임산업의위협요소로지적됨높은원가 : 자국게임업계로의투자유도를위한英정부의각종지원책에도불

<4D F736F F D205B4354BDC9C3FEB8AEC6F7C6AE5D3131C8A35FC5ACB6F3BFECB5E520C4C4C7BBC6C320B1E2BCFA20B5BFC7E2>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英게임업체 Codemasters, 2009년하반기상장준비英게임업체 505 Games, 수영선수 Phelps 소재게임개발英게임업체 Slitherine, 유럽유통파트너로 Koch Media 선정독일웹게임업체 Bigpoint, MTV

제1부_ 산업계 동향 제 1 장 국내 게임시장 동향 제1절 국내 게임시장 규모 1. 전체 게임시장 규모 및 추이 년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는 7조 4,312억 원으로 추산된다. 이는 2009년 6조 5,806억 원 대비 12.9% 성장한 수치로 성장세가 이어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콘솔시장위협하는차세대플랫폼 OnLive 등장최대게임유통업체 GameStop, 중고판매마진률 50% 에육박 Universal Pictures, 예산문제로 BioShock 게임기반영화제작중지 Activision, DJ게임발매지연공모

글로벌게임산업 Trend Activision Blizzard, 합병후첫실적공개 Activision Blizzard 합병후 3분기기대이상의실적발표지난 7월 9일합병을완료한 Activision Blizzard는합병후첫분기인 2008년 3분기실적발표에서 7억 1,100만달러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Nintendo 온라인서비스, 당초기대보다저조한실적 Iwata Nintendo 타이틀, 디지털다운로드실적보다소매유통우세여전 Nintendo는소매업체를통한게임타이틀판매와덧붙여온라인다운로드서비스 WiiWare와 DSiWare를각각지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유럽게임인구, 10대비중 45% 로급증예상 GameVision 英 Eidos, 소비자각자가임의로게임가격정하는예약판매방식시도 Gameloft, 다운로드게임확충위해 Interplay와콘텐츠제휴체결파산한 Midway 유럽사업부매각완료

<4D F736F F D205B4354BDC9C3FEB8AEC6F7C6AE5D39C8A35F B3E C0AFB8C1B1E2BCFA20B5BFC7E2>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글로벌게임업체들의부분유료화게임성과가시화북미아케이드게임시장에대한긍정적인전망대두클라우드기반 PC게임서비스 Gaikai, 실제플레이영상공개 EA의 NFL 라이선스독점으로인한소비자피해커 美 Michigan 大교수 EA, RPG와 MMO

TAKE-TWO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2008년 MMO게임시장의 5대트렌드캐나다 Quebec 州의게임산업현황직소퍼즐과광고접목한 MMO게임등장美 New York 州, 디지털콘텐츠에과세검토중 MS, 여성겨냥한 Party 마케팅실시이용자참여형게임퍼블리싱사이트등장 EA,

2010 년 10 월넷째주 ( ) 1. IT와타산업융합위한민관노력강화 2. 한국, IT산업분야국제표준제안건수세계 1위달성 3. 한국, 3년연속세계브로드밴드경쟁력 1위기록 4. 삼성SDS, 2011년 IT메가트렌드선정 'Smart' 와 'Social' 이핵심

세계 게임산업, New platform의 등장으로 성장 지속 전망 뉴주(Newzoo)에 따르면 글로벌 게임산업 규모는 214년 836억달러에서 215년 915억달러(+9.4 YoY)로 견조한 성장세를 지속할 전망. 중국이 전년대비 23% 성장한 222억달러로, 미국(2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UGC 는향후게임시장혁신의중심이될것 Nintendo 미래엔터테인먼트는유저가창조하는능동적미디어가주도할것 Nintendo of America의 Reggie Fils-Aime 사장은지난 11월 13일 New York에서개최된게임산업투

佛 MMORPG 게임 DOFUS 유저 1,000 만돌파 프랑스유명 MMORPG DOFUS, 1,000만유저돌파프랑스의디지털콘텐츠개발업체인 ANKAMA Group이개발한유명 MMO게임 'DOFUS' 유저가 1,000만명을돌파, 유료가입자수도 150만에달하는것으로알려짐 D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佛 Ubisoft, 美피트니스체인점과제휴통해게임개발獨 Burda:ic의 MMO게임 Florencia, 이용자 100만명돌파獨게임업체 gamigo AG, 웹게임 Pirate Galaxy 출시유명 MMO게임 Eve Online, 최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2008 글로벌게임산업 Mega Trend 글로벌모바일게임업체 Glu Mobile, 비용절감위해인력감원 EA, 스튜디오정리및대규모감원통해구조조정단행 MS, NXE 출시후 Xbox Live Arcade 매출 3배증가 Xbox Li

슬라이드 1

11월1일자.hwp

<4D F736F F D20BBEABEF7BAD0BCAE5FBEF7C1BE2DBBEABEF7BAD0BCAEB8AEC6F7C6AE E646F63>

Microsoft PowerPoint - 04history.pptx

[로플랫]표준상품소개서_(1.042)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彿 Ubisoft, Wii 타이틀판매호조로 2008년매출 14% 증가英게임업체 Empire, 법정관리돌입英선불결제업체 Ukash, 스페인시장진출폴란드 PC게임개발사 CD Projekt, 프랑스퍼블리셔와분쟁美게임미디어업체 IGN,

( )4부-1

u pdf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콘솔게임기업체, 2013년온라인매출 87억달러에달할전망 Take-Two, 게임유통아웃소싱개시 Warner Bros., 신규 IP 창출에전력선언게임디지털다운로드, 2020년까지보급어려울것 MS, 캐주얼게임마케팅대규모투자캐주얼게임업

<C3E2B7C2B9B0202D20BBF32E687770>

4천7백만명이비용을치르며게임을이용할것으로전망된다. 2) 전체 996억불가운데디지털게임시장의규모는 832억불 (99조 8,400억원 ) 로 83.5%, 나머지 16.5% 는 boxed revenue 3) 방식으로매출이발생될것으로전망된다. 4) [ 그림 1] 에서보듯이전세

'Gundam Card Builder 는자기레벨에맞춰건담과장비, 파일럿을정해서싸우는게임으로일 본전역에서큰인기를얻고있음 타개책 3: 지속적인업데이트일본아케이드게임산업은단순한네트워크화를넘어지속적인업데이트가가능한온라인게임의구조로진화하고있음 전국의게이머들과실시간대결을통해결승까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EA, 온라인게임강화통해아시아시장공략본격화천명美온라인게임업체 Blizzard, 콘솔 MMO 게임개발중캐주얼게이머부상에따라하드코어게임약화美캐주얼게임업체 Big Fish, 캐나다지사설립에 8,300만달러투입게임주식도금융위기에타격 M

애널리스트가전망하는 2009 년글로벌게임시장트렌드 2009년게임시장, 경기침체에도불구하고밝은전망전세계적인경기침체로인해불황에강하다는게임업계에서조차감원소식이잇따르고있는가운데, 2009년글로벌게임시장은혁신적인신규타이틀과초대형연작들이연이어출시되는등새로운면모를보일전망 NPD G

7 November nd Issue

문화관광부

미국콘텐츠산업동향 (2012 년 22 호 ) 미국컴퓨터및비디오게임산업주요자료분석 작성취지 미국게임산업의최근현황과소비자분석자료정리 작성순서 들어가기 미국게임산업현황 사용자분석 정리및시사점 1. 들어가기 미국의평균가구는콘솔, PC 혹은스마트폰형태로최소한 1대이상의전용게임기

獨모바일게임판매량작년에만 700만건 Gfk 獨모바일게임, 여타모바일콘텐츠에비해높은가격대유지 시장조사업체 GfK가지난 7월 9일발표한독일모바일게임시장보고서에따르면, 독일의모바일게임다운로드횟수가지난 2008 년한해에만 700만건에달한것으로조사됨모바일게임가격은보통 4.3~4

<C5EBB1C73339C8A 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2E687770>

<C7D1B1B9C4DCC5D9C3F7C1F8C8EFBFF82D C4DCC5D9C3F7BBEABEF7B9E9BCAD5FB3BBC1F E687770>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Microsoft Visual Identity PowerPoint Guidelines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러시아 MMO게임 Allods Online, 유럽에이어미국에도출시佛 Gameloft, Sega IP 기반모바일게임라이선스계약체결英 Bringham 大, 냄새나는게임기 5년내상용화계획위기의 Funcom, Age of Conan 인

Microsoft Word - 문서10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200만장판매된우크라이나게임 S.T.A.L.K.E.R, 미국퍼블리싱英유통업체매출액규모, 게임이음악을넘어서 Empire Interactive, 중동지역유통파트너로 InterFRONTIERS 선택 EU, 온라인갬블링규제논의위해미국과

3월 한달 간, 씨앤앰 VOD [지상파 3사 통합월정액] 상품을 리모콘으로 가입하신 고객님 모두에게 VOD 1만원 쿠폰 을 드립니다! 씨앤앰 [지상파3사 통합월정액]이란? 지상파 3사 VOD 무제한 시청! 단 한번 가입으로 지상파 3사의 모든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을

Transcription:

북미게임시장동향 美 10월콘솔게임판매량전년동기대비 19% 하락 NPD 모션콘트롤러기반콘솔게임, 노인환자치료에효과 美의료연구소 Sony의 PS3, 북미콘솔게임시장주도권확보가능성대두 Xbox 360용모션콘트롤러 Project Natal, 내년 11월출시예정 GameStop, 오프라인매장통해다운로드콘텐츠판매예정 Unreal 엔진개발사 Epic, 3D 게임개발툴무료공개클라우드기반게임서비스 OnLive, PC외에휴대전화단말기도지원예정 iphone게임개발사 Storm8, 개인정보무단수집으로집단소송직면 EA, 고강도구조조정속에소셜게임개발사 Playfish 인수소셜게임개발사 Playdom, Facebook 과 iphone 공략위한 M&A 단행美가정의 14% 가정액제온라인게임이용 NPD 美콘솔 HW&SW 판매량 (11월첫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9월) 북미 MMO게임이용순위 (11월첫째주 )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11월첫째주 ) 4

美 10 월콘솔게임판매량전년동기대비 19% 하락 NPD 10월美콘솔게임시장, HW 및 SW 판매량모두감소미국콘솔게임시장의 10월규모가전년동기대비 19% 감소한 10억 7,000만달러에그쳐지난달에도연속침체의늪에서벗어나지못한것으로시장조사업체 NPD의조사결과확인됐음 [ 전체적인시장위축 ] 콘솔게임기하드웨어매출은전년동기대비 23% 감소한 3억 8,070만달러에그쳤고, 소프트웨어매출역시 18% 감소한 5억 7,270만달러에머물렀음 [PS3의상대적선전 ] 최근 100 달러가량가격이인하된 PS3는 32만대가판매돼지난해같은기간에비해 68% 의판매신장을기록했으나, Wii와 Xbox 360 판매량은각각 50만 9,900만대와 9,700대에그쳐전년동기대비모두감소했음 [ 음악게임여전히부진 ] 플랫폼별소프트웨어부문에서는 PS3용독점타이틀인 Uncharted 2: Among Thieves 가 57만 3,000만장으로가장많이팔렸고, 플랫폼통산판매량은 NBA 2K10 이 57만 5,000 장으로 1위를기록했으나, 한때게임시장의성장을견인했던음악 / 댄스소재게임매출은 530만달러에그쳐전년동기대비 61% 의급감세를나타냈음 전망美콘솔게임시장의 1~10월누적매출은 114억 3,000만달러로지난해같은기간에비해 13% 위축된것으로나타났음시장조사업체 NPD는 게임특수시즌인연말판매량을합하더라도 2009년한해시장규모가작년의 213억달러에는미치지못할것 으로전망 단, 주요신작들의잇따른출시와 3 大콘솔플랫폼의가격인하를배경으로일정수준의연말판매량은기대할수있기때문에시장위축폭이크지는않을전망 5

모션콘트롤러기반콘솔게임, 노인환자치료에효과 美의료연구소 양방향콘솔게임, 노년기질환에실질적효과있어미국의저명한의료연구소 Mayo Clinic이자체뉴스레터 11월호를통해 최신콘솔게임기가지원하는양방향모션콘트롤러기반게임들이노년기환자들의건강증진에유의미할수있다 는주장을제기 해당뉴스레터에따르면파킨슨병환자들을대상으로실시된시범연구결과, Nintendo Wii를매주수차례씩꾸준히즐긴사람들은전반적인운동능력이향상됐고우울수준도제로에가깝게떨어져심리적호전양상까지보인것으로나타났음 Mayo Clinic 연구자들은모션콘트롤러를이용하는양방향게임들이균형감, 눈과손의협응력, 문제해결능력, 사교능력등다양한측면에서환자치료에유익할수있다는견해를제시휠체어나목발에의존해야하는환자들도자신에게적합한수준에서자연스럽게운동할수있는점이이들게임의장점이라고의료진은주장한편, 스코틀랜드에서도노인낙상사고방지차원에서 70세이상의고령자들을대상으로 Wii Fit의균형감각강화효과를검증하는연구가시행되고있으며, 음악게임 Dance, Dance Revolution 을뇌졸중발작경험이있는환자들에게활용하는별도의실험도진행중임 젊은사람에게는운동효과미지수그러나美운동위원회 (American Council on Exercise, 이하 ACE) 가 Wisconsin la Crosse 대학과함께 20~24세남녀를대상으로 Wii Fit 의운동효과를측정한결과는 실망스러운수준 이었음이게임전문웹진 Gamasutra 등을통해지난 11월 10일보도됐음 해당조사에서는가장운동강도가높은조깅프로그램 Free Run 과 Island Run 조차 30분간열량소비량이체중 60Kg 기준 169Kcal에불과해실제조깅의 189kcal에는미치지못했고, 복싱요소를가미한 Rhythm Boxing 등여타종목들은 110Kcal 내외에머물렀음그러나실내에서비디오게임만을즐기는소비자들에게는이만한운동량도도움이될수있다고 ACE의과학연구책임자인 Cedric X. Bryant는부연 www.mayoclinic.org 6

Sony 의 PS3, 북미콘솔게임시장주도권확보가능성대두 Sony PS3 낙관론부상 Sony의 PS3가최신콘솔게임기 3파전에서두각을나타낼가능성이짙어지고있다는관측이시장조사업체 DFC Intelligent 등전문가일각에서제기되고있음 Sony는 PS3 가격인하와함께신모델 Slim 을출시해일본과북미를비롯한세계각국에서판매량확대에성공하고있는양상이고 God of War III 등의신작게임에힘입어연말판촉에도탄력을얻을전망 PS3의핵심적인차별화요소인 Blu-ray가마침내주류소비자의관심과신뢰를얻기시작한것도시장확대에유리한변화이같은요인들이복합적으로작용할경우, 역대콘솔게임기베스트셀러 1위인 PS2의전세계적인사용자기반이 PS3로상당부분넘어갈개연성도배제할수없음 Nintendo Wii의주춤세, Xbox 360보다 PS3에더유리할수도시장조사업체 DFC에따르면 Nintendo Wii는 Xbox 360의급격한확산을차단하면서 PS3에시간을벌어준일종의방파제였음 PS3는생산단가자체가비싼탓에출시이후한동안가격인하에한계가있었고, Bluray가 단명할수도있는기술 이라는소비자불안에서벗어나는데도시간이필요했음그러나 Nintendo Wii의기세가한풀꺾이기시작한현재, PS3는 Xbox 360과대등한수준의경쟁력을확보했고, PS2 기존사용자들의자연스러운이동가능성까지감안하면한층유리한입장에놓였다고도볼수있음 Chart 지역별 Blu-ray 플레이어보급률추이 [ 출처 ] Strategy Analytics 7

Xbox 360 용모션콘트롤러 Project Natal, 내년 11 월출시예정 'Project Natal' 출시일정첫공개 Xbox 360용모션콘트롤러 'Project Natal' 이 2010년 11월출시될것이라는정보가최근 Microsoft의비공개투어 ( 게임개발사등관련업체를상대로진행 ) 를통해알려졌음 'Project Natal' 의소매가는약 50 파운드 (83 달러 ) 로책정됐으나, 일각에서는판매촉진을위해 30 파운드 (50 달러 ) 까지가격이내려갈수있다고예상 MS 측은출시첫날해당콘트롤러와카메라를패키지로묶어 500만대가량을먼저출고할예정 'Project Natal' 소개및전망 'Project Natal' 은지난 6월 E3에서첫선을보인 Microsoft의차세대모션콘트롤러로, 플레이어의동작을보조단말기없이카메라와마이크만으로추적하는방식을활용 지난 10월 Tokyo Game Show에서는 Activision, Bethesda, Capcom, Disney, EA, Konami, MTV, Namco Bandai, Sega, Square Enix, THQ, Ubisoft 등유명개발사들이해당콘트롤러기반의게임제작계획을발표하는등, 'Project Natal' 은출시전부터큰관심을모으고있음 Rare 등의 MS 산하스튜디오에서는 'Project Natal' 출시에맞춰관련타이틀을선보일전망 'Project Natal' 은출시된지 5년이지난 Xbox 360의시장수명연장측면에서도의의가있음 Xbox 스튜디오의 Phil Spencer 사장은 'Natal' 의출시를 " 신세대의도래 " 라고강조하며, 그러나차세대콘솔개발과는달리게이머가큰돈을쓸이유는없을것 이라고전했음한편, Sony 역시 PlayStation Eye 카메라를활용한신규콘트롤러 'Wand' 를내년봄출시할계획이어서모션콘트롤러를둘러싼 3 大최신콘솔간의전면전이예상됨 www.xbox.com/en-us/live/projectnatal 8

GameStop, 오프라인매장통해다운로드콘텐츠판매예정 2010년부터매장에서직접 DLC 판매예정美게임소매체인 GameStop이 2010년부터자사매장을통해다운로드콘텐츠 (DLC) 를판매할계획 고객이직접오프라인매장을방문해현금, 신용카드, Xbox Live 포인트등으로게임이나관련 DLC(downloadable content) 를내려받을수있도록지원한다는것이 GameStop의구상 GameStop의 Paul Raines COO는 12일 BMO Capital Markets 주최컨퍼런스에서 풀게임 (full game) 다운로드시장의조속한활성화를기대하기는아직이르지만 DLC 형태의부가콘텐츠소비는증가일로 라며 매장내에서각종디지털콘텐츠를손쉽게구매할수있도록 MS, Sony 등콘솔벤더들과협력해관련인터페이스를제공할것 이라고설명 배경 GameStop은디지털유통사업부문을최근신설하고 PC 캐주얼게임의다운로드서비스를개시하는등기존오프라인유통의한계를벗어나기위해매진하고있음 오프라인매장기반의 DLC 판매역시이같은미래생존전략의일환으로풀이되며, 이에대해 GameStop은 3 大콘솔의온라인포인트충전용선불카드판매량 1위업체로서게임및관련콘텐츠의디지털유통에도일정수준의이점을기대하고있다 고설명 www.gamestop.com 9

Unreal 엔진개발사 Epic, 3D 게임개발툴무료공개 Epic Games, PC용 3D게임개발툴무료제공 'Unreal' 게임엔진개발사 Epic Games가 PC용게임개발툴인 'Unreal Development Kit (UDK) 의무료버전을지난 11월초출시, 게임관련종사자들로부터호응을얻고있음 이번에공개된 'Unreal Development Kit 공개버전은기존게임개발사는물론이고 3D 게임개발에관심이있는학생등일반인에게도무료로제공됨또 Epic Games는로열티방식의엔진라이선스규정을개정해 'Unreal Engine 3(UE3)' 기반으로제작된비상업적게임에대해서는무료배포를허용키로확정그러나 'Unreal Engine 3 의상업적이용을위해서는공식라이선스계약이필요하며, 매출 5,000 달러가넘는게임에대해서는초과분의 25% 를로열티로과금각개발사내부에서만활용되는프로젝트에는서버당과금방식의연간정액제도적용될수있음 'UDK' 는무료공개이후 1주일사이에만 5만여명의유저가활용할정도로큰관심을얻고있음 의의이번에무료로공개된 PC게임개발툴은 'UE3' 엔진의잠재적고객기반을늘리기위한것으로파악됨 'UDK' 는이미세계각국 100여개학교의게임개발관련교육과정에서다루어지고있으며, Art Institutes, DeVry University, University of Pennsylvania 등에서도정식커리큘럼채택을고려하고있음 www.udk.com 10

클라우드기반게임서비스 OnLive, PC 외에휴대전화단말기도지원예정 OnLive, TV와 PC에이어휴대전화까지지원예정정식서비스를앞두고있는미국의클라우드기반게임서비스업체 OnLive가향후 TV와 PC 뿐만아니라휴대전화단말기까지지원할계획이라고밝힘 회사측은최근 PC와 TV, 그리고두대의 iphone으로동시에같은게임을제공하는시연을선보였음 OnLive의 Steve Perlman CEO는 현재로서는 PC와 TV에게임콘텐츠가최적화된상태이나 iphone 등여타단말을통해서도친구의플레이를실시간관전하는정도는충분히가능할것 이라고설명 의의 OnLive 같은클라우드기반게임서비스는저사양 PC로도다양한최신게임을즐길수있도록지원하기때문에 PC게임의잠재소비자층을크게넓힐수있으며, 휴대전화를비롯한여타단말로까지확대될경우플랫폼의경계를너머 PC게임의전방위확산을촉발할잠재력도안고있음 단, 휴대전화로의게임서비스확대는개별단말벤더의승인과추가적인준비가필요하기때문에어느단말을언제부터지원할것인지확언하기는어렵다는게 Steve CEO의입장한편, OnLive의 PC 기반베타서비스는지난 9월개시됐으나자금확보문제로현재중단된상태 www.onlive.com 11

iphone 게임개발사 Storm8, 개인정보무단수집으로집단소송직면 게임으로전화번호무단수집 의도성여부가쟁점미국의 iphone 게임개발사 Storm8이개인정보무단수집및전송을이유로피소된사실이지난 11월초 Gamasutra 등외신을통해보도됐음 이번집단소송을주도한 Michael Turner(Washington 거주 ) 는 Storm8 측이이용자들의 iphone 전화번호를아무런사전허가나동의없이수집 / 전송했다 며, 게임플레이와아무런관계가없는개인정보에이처럼무단으로접근하는코드가 Storm8의모든게임에숨겨져있었다 고주장 Storm8은전화번호수집행위에대해 소프트웨어버그로인해발생한사고이며최신업데이트를통해이미문제를수정한상태 라고지난 8월해명한바있음그러나소송을제기한게미어들은 소프트웨어오류로인해개인정보수집이우연히일어날수는없다 며행위의고의성을역설 App Store 등록취소 동일엔진기반의여타게임에도악영향 Storm8의게임들 ( imobsters, World War, Zombies Live 등 ) 은개인정보수집논란을계기로 App Store 판매허가가취소된상태이며, 같은 Unity 엔진 을이용한여타개발사게임상당수도심의를통과하지못하고있음 Unity 게임엔진 은특정비공개 API를통해사용자정보수집에활용될여지를내포하고있으며, 이러한문제는 Unity Technologies 社스스로도인지하고있는상태 Unity 社는차기업데이트를통해문제의 API를삭제할예정이며, Apple App Store 심의를통과하지못한기존 Unity 엔진기반의게임들은해당새버전을기반으로재심의를받아야할전망참고 : 3D 게임및기타양방향콘텐츠개발용툴인 Unity 엔진은 Windows, Mac, Wii, iphone 등여러플랫폼을지원하며최근단행된무료라이선스발급에힘입어 11월초기준 3만 3,500 명의등록사용자를보유하고있음 www.storm8.com 12

EA, 고강도구조조정속에소셜게임개발사 Playfish 인수 1,500명해고와 3억달러규모의기업인수동시단행 Electronic Arts(EA) 가 1,500명 ( 전체직원의 17%) 가량의감원을동반하는대대적인구조조정방침을지난 11월 9일발표했음 이번구조조정은 1.3~1.5억달러의일회성비용을수반할전망이나, 그이후로는연간 1억달러가량의비용절감효과를기대할수있다는것이 EA의설명아울러 EA는소셜게임시장의 Big 3 중하나로꼽히는신생개발사 Playfish를 3억달러이상에인수키로확정한사실도공식발표했음이번기업인수규모는 2억 7,500만달러의현금과 2,500만달러상당의주식을합해총 3억달러에이르며, Playfish 측이계약상의일정요건을 2011년내달성할경우최대 1억달러의인센티브도지급될예정 배경및의의 EA는앞서단행한스튜디오통폐합으로올해초이미 1,100명가량을감원했으나여전히적자경영을면치못하고있는상황 지난 9월마감된 EA의회계연도 2/4분기매출은 7억 8,800만달러로전년동기대비 12% 급감했고적자규모는 3억 9,100만달러로전년동기대비 28% 가량늘었음이에 EA는대대적인감원과함께성공가능성이높은소수타이틀에역량을집중할계획 EA의 Playfish 인수는게임업계의신흥시장으로부상한소셜미디어시장으로의입지확대를위한포석이며, 잠재적수익성측면에서도타당성이있음 2007년설립된 Playfish는같은해 12월 Facebook 플랫폼에출시한 Who has the Biggest Brain? 으로일찍부터주목을끌었고, 이듬해 10월에는 1,700만달러의벤처캐피탈투자를유치해후속작개발의여력을확보한바있음현재 Playfish의월평균실질사용자규모는 6,000만명에달하며, 대표히트작인 Pet Society 의경우는 Facebook 최고인기게임으로등극해여러아류작의출시를촉발투자은행 ThinkEquity에따르면 Playfish의매출규모는가상아이템판매를주축으로올해에만 7,000만달러에육박하고내년에는 1억 5,000만달러도넘볼수있을전망 www.ea.com www.playfish.com 13

소셜게임개발사 Playdom, Facebook 과 iphone 공략위한 M&A 단행 Playdom, 투자유치및 M&A 단행소셜게임개발업체 Playdom이최근유치한 4,300만달러의신규자금으로 Facebook 애플리케이션개발업체 Green Patch와 iphone 게임개발사 Trippert Labs를인수한사실이지난 11월 11일보도됐음 美 IT 분야전문블로그인 TechCrunch에따르면, Playdom의이번 A 라운드투자유치에는 New Enterprise Associates, Lightspeed Venture Partners, Norwest Venture Partners 등이참여한것으로알려짐 Mountain View에본사를둔 Playdom은월 2,800만명의순이용자를보유하고있으며인기소셜게임 Mobsters 시리즈를 MySpace, Facebook, iphone 플랫폼에출시한바있음 Playdom 매출의 70% 가량은유료아이템등의소액결제로부터, 나머지 30% 는광고및기타제휴를통해유발되고있음 인수배경 Playdom은지난 9월 San Francisco에신규사무소를개설하는등사세확장을추진해왔고이번 M&A를통해 Facebook과 iphone 공략에도박차를가할전망 Playdom은 10월기준 MySpace 인기순위 1위를기록한 Mobsters 로도 Facebook 플랫폼에서는상위 25위에조차오르지못하는등 Facebook에서상대적으로부진한모습을보여왔음 Facebook 기반의애플리케이션개발업체 Green Patch 는가상정원시뮬레이션 Green Patch, Style Pop, Blue Cove, Eco Racer, Farm Life 등의애플리케이션을출시했음 Green Patch 는 Facebook에서월 150만명가량의실질유저를확보했고, 지난 8월출시한 Farm Life 으로도월평균 600만명, 매일 125만명이상의유저들을동원중 Trippert Labs(Menlo Park에소재 ) 은 iphone용애플리케이션외에도웹애플리케이션과 Facebook 게임을개발하는업체로, MobAir: Pilot Training, Dr. Ito's Brain Training, The Beach, Blowfish, ZapTap, Splat! 등의타이틀을 App Store에등재했음 www.playdom.com 14

美가정의 14% 가정액제온라인게임이용 NPD 정액제엔터테인먼트서비스이용증가시장조사업체 NPD Group가최근발표한보고서에따르면, 미국소비자사이에서는신문이나잡지같은기존매체구독률은줄어든반면온라인게임등정액제엔터테인먼트서비스에대한지출은오히려늘어난양상 조사결과, 미국가정의 14% 는 World of Warcraft 와같은정액제온라인게임을이용하고있으며, 이같은정액제기반엔터테인먼트서비스지출은전년대비 7% 증가한 1인당월평균 115 달러에달함반면, 신문이나잡지등의전통적인인쇄매체는구독률이전년대비각각 2% 씩감소해 29% 와 41% 에머물렀음 (2009년 8월기준 ) 분석경기불안에도불구하고온라인게임, 브로드밴드, 위성라디오, 광케이블 TV 서비스등의신종정액제서비스가활기를띄고있는것은경제가어려울수록 비용대비효용 을중시하는소비자들이많아지는것과무관치않은변화 라고 NPD는분석 스마트폰의보급증가에힘입어모바일데이터정액요금제의美시장보급률이지난해 6% 에서올해 9% 로증가한것도같은맥락으로해석가능 15

美콘솔 HW&SW 판매량 (11 월첫째주 ) Table 美콘솔 HW&SW 판매량 (2009.11.1~11.7) ( 단위 : 대 ) 구분 항목 Publisher 판매량전주대비누적판매량 Wii 205,938 +14% 25,844,317 Xbox360 174,440 +103% 19,080,500 HW DS 147,048 +10% 38,941,800 PlayStation 3 101,700 +7% 10,191,584 PSP 44,598 +9% 17,754,459 PlayStation 2 29,016 +8% 51,123,244 Dragon Age: Origins (X360) Electronic Arts 219,155 신규 219,155 Wii Sports (Wii) Nintendo 205,938 +14% 25,844,317 Wii Fit Plus (Wii) Nintendo 143,217 +31% 672,596 Forza Motorsport 3 (X360) Microsoft 131,392-47% 375,040 SW Wii Sports Resort (Wii) Nintendo 102,655 +17% 2,417,120 Dragon Age: Origins (PS3) Electronic Arts 101,700 신규 101,700 Mario Kart Wii (Wii) Nintendo 92,238 신규 7,859,817 Borderlands (X360) 2K Games 92,195-16% 423,623 Uncharted 2: Among Thieves (PS3) SCE 49,183-44% 705,098 DJ Hero (X360) Activision 47,978-46% 136,098 [ 출처 ] VG Chartz 美 PC 게임판매순위 (9 월 ) Table 美 PC 게임판매량 (2009. 9. 1~2009. 9. 30)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1 Aion MMORPG NCsoft 2 The Sims 3 Simulation Electronic Arts 3 Champions Online MMORPG Cryptic Studios/Atari 4 World of Warcraft: Wrath of the Lich King MMORPG Blizzard 5 Aion Collector's Edition MMORPG NCsoft 6 Mumbo Jumbo Assortment Puzzle Mumbo Jumbo 7 The Sims 3 Double Deluxe Simulation Electronic Arts 8 World of Warcraft Battle Chest MMORPG Blizzard 9 Real Deal Slots Treasures of the Far East Puzzle Phantom EFX 10 World of Warcraft MMORPG Blizzard *2009년 7월부터 NPD에서는월간통계만을발표 [ 출처 ] NPD Group 16

북미 MMO 게임이용순위 (11 월셋째주 ) Table 美 MMO 게임일일총이용시간 (2009. 11. 16 기준 ) 순위 게임명 퍼블리셔 이용시간 1 World of Warcraft Blizzard Entertainment 294,407 2 Aion: The Tower of Eternity NCsoft 35,011 3 Guild Wars NCsoft 15,437 4 Silkroad Online Joymax 12,383 5 Eve Online CCP 11,948 6 CABAL Online Game-Masters/ OGPlanet 10,480 7 The Lord of the Rings Online Turbine 8,611 8 MapleStory Nexon 7,819 9 Runes of Magic Frogster Interactive Pictures 7,609 10 Metin 2 Gameforge 6,316 [ 출처 ] Xfire.com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11 월셋째주 ) Table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2009. 11. 16 기준 ) 구분순위게임명 퍼블리셔 장르 가격 ($) 1 JellyCar 2 Walt Disney Arcade $0.99 2 Bejeweled 2 PopCap Games Family $2.99 3 Skee-Ball Freeverse Arcade $0.99 유료 무료 4 Coast Defense Elene Kim Arcade $0.99 5 Tap Tap Revenge 3 Tapulous Action $0.99 6 Fling! CandyCane Board $0.99 7 The Impossible Quiz! inxile Entertainment Puzzle $0.99 8 Frogger Konami Arcade $0.99 9 TETRIS Electronic Arts Action $4.99 10 Stick-Fu Clickgamer.com Action $0.99 1 Family Guy: Uncensored Free Glu Action - 2 TowerMadness Zero: 3D Tower Defense Limbic Software Puzzle - 3 Hangman Classic Free VirtueSoft.com Puzzle - 4 Link4 Online by PlayMesh PlayMesh Board - 5 Eliminate Pro ngmoco Action - 6 Rat On The Run SALE Donut Games Action - 7 Coast Defense - FREE Elene Kim Simulation - 8 Real Racing GTI Firemint Action - 9 SpongeBob Diner Dash Lite MTV Networks Action - [ 출처 ] Apple.com 10 Paper Toss Backflip Studios Action -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