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Midway, 뉴욕증권거래소로부터상장취소통보받아 Google, 3D SNS 서비스 Lively 중단결정 Apple, iphone용게임사업본격시동유명다큐멘트제작사 National Geographic, 게임사업진출인기음악게임 Gui

Similar documents
Layout 1

獨정부, 폭력게임의개발및유통금지법안추진독일내게임업체, 폭력게임개발스튜디오타지역이전要 독일을구성하고있는 16개주의총리 (Innenminister) 들이지난 6월초한자리에모여독일내폭력적인게임의개발및유통을금지하는법안을논의하고, 오는 9월 27일치르는선거전까지해당법안이독일국회

日상반기콘솔게임시장규모전년대비 21% 감소 상반기일본콘솔게임시장규모 - 2,390억엔 (24억달러 ) 日시장조사업체인 Enterbrain의조사에따르면, 일본상반기 (2008년 4월 ~9월 ) 콘솔게임시장규모는 2,390엔 (24억달러 ) 으로전년동기대비 33% 하락콘솔

~47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英신문사 Telegraph, 캐주얼게임사이트출시英게임업체 Codemasters, 내부개발력강화통해성장도모할것佛 Infogrames, Atari 게임덕에상반기매출전년대비 44.5% 증가前 Activision 자회사 Swordfis

美온라인게임시장에빠르게확산되는부분유료화모델 한국부분유료화게임, 美새비즈니스모델로부각넥슨의메이플스토리가콘솔패키지판매와온라인게임정액제가일반화된미국게임시장에서부분유료화방식으로성공함에따라, 미국게임업체들의부분유료화모델에대한관심이높아지고있음 넥슨의메이플스토리는 2005년진출,

유럽의회, 게임은어린이들의창의력배양 유럽의회 IMCO 위원회, 게임은우려하는만큼위험하지않아 유럽의회의인터넷시장소비자보호위원회 (IMCO: the Internal Market and Consumer Protection) 는게임이아동의폭력성을조장한다는기존의논란과달리어린이들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2008년 MMO게임시장의 5대트렌드캐나다 Quebec 州의게임산업현황직소퍼즐과광고접목한 MMO게임등장美 New York 州, 디지털콘텐츠에과세검토중 MS, 여성겨냥한 Party 마케팅실시이용자참여형게임퍼블리싱사이트등장 EA,

December st Issue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佛 Ubisoft, PC게임개발사 Nadeo 인수 Codemasters, 향후출시될타이틀에 NaturalMotion 의애니메이션엔진적용독일의모바일 MMO 게임 TibiaME, 내년상반기 iphone 진출 Xbox 360, 英대학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SEGA, 온라인캐주얼게임포탈출시 日 Sega, 온라인캐주얼게임포털 PlaySega.com 런칭日콘솔게임업체 Sega가 SNS 기반온라인캐주얼게임포털사이트 PlaySega.com 을지난 12월 5일오픈 PlaySega.com에서

애널리스트가전망하는 2009 년글로벌게임시장트렌드 2009년게임시장, 경기침체에도불구하고밝은전망전세계적인경기침체로인해불황에강하다는게임업계에서조차감원소식이잇따르고있는가운데, 2009년글로벌게임시장은혁신적인신규타이틀과초대형연작들이연이어출시되는등새로운면모를보일전망 NPD G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EU, 게임타이틀의무보증기간 2년으로규제하는법안상정佛 Ubisoft, 영화특수효과시장진출佛 Inforgrames, 2008 회계연도 3억 1,933만달러순손실기록스웨덴게임개발사, DSi용증강현실게임 Ghostwire 출시유럽콘솔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MS와 Sony, 콘솔통해영화서비스및캐주얼게임제공 GTA, Nintendo DS 버전출시하며인기지속美 Yahoo, 게임내광고위해 Double Fusion과기술제휴게임음악산업의급부상북미콘솔 HW/SW 판매량 (6월) 4

Wii와 Wii Music 타이틀을비치해, 학생들이이를이용하면서음악을자연스럽게배울수있도록지원할계획제휴대상학교에는 San Francisco의 Blue Bear School of Music과 New York의 Opus 118 Harlem School of Music와같은음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Activision Blizzard의수익창출전략英게임퍼블리셔 SCi Entertainment, 브랜드혁신단행英게임퍼블리셔, 유통업체가격경쟁우려러시아게임업체 1C, EA 게임러시아퍼블리싱계약유럽콘솔 HW 판매순위 (9월넷째주 )

Square Enix, 자사타이틀온라인유통플랫폼 Steam 으로제공개시 The Last Remnant, Steam 통해출시 Final Fantasy 시리즈로유명한일본게임업체 Square Enix가북미, 호주및유럽지역진출전략의일환으로 PC게임온라인유통서비스인 Steam과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유럽게임인구, 10대비중 45% 로급증예상 GameVision 英 Eidos, 소비자각자가임의로게임가격정하는예약판매방식시도 Gameloft, 다운로드게임확충위해 Interplay와콘텐츠제휴체결파산한 Midway 유럽사업부매각완료

英정부, 등급시스템과세제혜택논의위한게임산업정책위원회발족 英, 게임산업정책위원회발족영국정부가문화미디어체육부 (Department Of Culture, Media and Sport), 비즈니스혁신기술부 (Department for Business Innovation and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GameStop, 지난해중고게임판매로만 20억달러매출올려美캐주얼게임업체 PopCap, PC게임매출 85% 증가 Second Life, 가상아이템판매업체인수만화박람회 NY Comic Con, 게임부스 50% 증가 MS, 비행시뮬레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내년상반기게임시장주요트렌드는 출시연기 Ubisoft 英 BBC, PS3의제조결함의혹제기게임뉴스사이트 Eurogamer, 디지털게임유통서비스출시예고독일게임개발사 CryTek, 게임엔진시장공략에박차유럽콘솔 HW 판매순위 (9월둘째주

글로벌게임산업 Trend Activision Blizzard, 합병후첫실적공개 Activision Blizzard 합병후 3분기기대이상의실적발표지난 7월 9일합병을완료한 Activision Blizzard는합병후첫분기인 2008년 3분기실적발표에서 7억 1,100만달러

해외 MMORPG, 수익극대화위해콘솔게임으로잇따라출시 대항해시대온라인 등다수 MMORPG, 콘솔로출시예정 Blizzard의 World of Warcraft 의인기에밀려빛을보지못했던해외 MMORPG들이 PC뿐만아니라, Xbox360, PS3 등차세대콘솔플랫폼도함께출시하는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Ubisoft, PC불법게임은콘솔매출까지잠식해 글로벌완구업체 Tomy, 자사 IP 활용한게임출시 Infogrames, Atari 인수완료佛온라인게임유통업체 Metaboli, 美 GameTap과합병 GameStop, 프랑스최대유통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英게임업체 Codemasters, 2009년하반기상장준비英게임업체 505 Games, 수영선수 Phelps 소재게임개발英게임업체 Slitherine, 유럽유통파트너로 Koch Media 선정독일웹게임업체 Bigpoint, MTV

글로벌게임산업 Trend 게임유통질서왜곡시키는중고게임판매 중고게임판매에대한우려의목소리높아짐전설적인 PC게임 Elite 의개발자 David Braben은英 Nottingham에서지난 10월 30일부터 11월 1일까지열린 GameCity 축제에서최근게임유통업체인 HMV의중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2008 글로벌게임산업 Mega Trend 글로벌모바일게임업체 Glu Mobile, 비용절감위해인력감원 EA, 스튜디오정리및대규모감원통해구조조정단행 MS, NXE 출시후 Xbox Live Arcade 매출 3배증가 Xbox Li

獨모바일게임판매량작년에만 700만건 Gfk 獨모바일게임, 여타모바일콘텐츠에비해높은가격대유지 시장조사업체 GfK가지난 7월 9일발표한독일모바일게임시장보고서에따르면, 독일의모바일게임다운로드횟수가지난 2008 년한해에만 700만건에달한것으로조사됨모바일게임가격은보통 4.3~4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日모바일게임업체, 유럽시장공략가시화 日게임업체, 유럽모바일게임시장의 5% 차지할전망日게임업체인 Capcom과 Namco Mobile이내부조직의정비를마치고, 유럽모바일게임시장공략을개시할계획이라고밝힘 이들업체들은유럽시장에서자신들의입

Microsoft Word _온라인게임.doc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영국 PS3용게임판매량, 가격낮춘신규콘솔출시이후급등英 Eidos, 게임내페널티 로불법복제에맞불웹브라우저기반 MMORPG RuneScape, 누적가입자 1억 500만돌파물리엔진개발사 Havok, Capcom과제휴체결 Gamelof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콘솔게임기업체, 2013년온라인매출 87억달러에달할전망 Take-Two, 게임유통아웃소싱개시 Warner Bros., 신규 IP 창출에전력선언게임디지털다운로드, 2020년까지보급어려울것 MS, 캐주얼게임마케팅대규모투자캐주얼게임업

인사이트-게임도큐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Blizzard, 4년간 WoW 누적운영비 年매출액의 1/7 수준에불과美학원, SAT 대비용게임 개발 기능성게임증가세반영 EA, 신작 Spore 로게임매출과관련콘텐츠매출동시겨냥 EA, Take-Two 인수공식포기 Paramoun

미국콘텐츠산업동향 (2012 년 22 호 ) 미국컴퓨터및비디오게임산업주요자료분석 작성취지 미국게임산업의최근현황과소비자분석자료정리 작성순서 들어가기 미국게임산업현황 사용자분석 정리및시사점 1. 들어가기 미국의평균가구는콘솔, PC 혹은스마트폰형태로최소한 1대이상의전용게임기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英보수당, 자국내게임개발사에세제혜택적극검토英게임업체 Splash Damage, 'PC 중심의전략으로는 AAA 급게임출시어려워 Ubisoft, e-commerce 업체 Digital River와서비스제휴체결폴란드게임업체 CD Pr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EA, 온라인게임강화통해아시아시장공략본격화천명美온라인게임업체 Blizzard, 콘솔 MMO 게임개발중캐주얼게이머부상에따라하드코어게임약화美캐주얼게임업체 Big Fish, 캐나다지사설립에 8,300만달러투입게임주식도금융위기에타격 M

佛 MMORPG 게임 DOFUS 유저 1,000 만돌파 프랑스유명 MMORPG DOFUS, 1,000만유저돌파프랑스의디지털콘텐츠개발업체인 ANKAMA Group이개발한유명 MMO게임 'DOFUS' 유저가 1,000만명을돌파, 유료가입자수도 150만에달하는것으로알려짐 D

글로벌게임산업 Trend 日콘솔 HW&SW 판매량 (9 월넷째주 ) Table 日콘솔 HW&SW 판매량 ( ~28) 구분항목 장르 Publisher 판매량 Nintendo DS - Nintendo 57,847 Wii - Sony 26,314 HW PSP

<4D F736F F D20BBEABEF7BAD0BCAE5FBEF7C1BE2DBBEABEF7BAD0BCAEB8AEC6F7C6AE E646F63>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EA, 자사게임의영화化로 Hollywood 진출에나서 Unreal Engine 4, PC가아니라차세대콘솔에역량집중할것오픈소스기반휴대용콘솔게임기 'Pandora' 유명게임음악콘서트, EMI에서 CD로출시美게임내광고시장규모 (200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유럽온라인게임시장현황 사용자 3천만에시장규모 4~5억유로 Ubisoft, 여성전용게임포털출시예고英게임개발사 Blitz, 자체펀드로신진업체지원확대글로벌유통업체 OGI, 英게임업체 Oxygen 인수유럽콘솔 HW 판매순위 (10월둘째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Koei 등일본게임업체, 전체매출의 90% 가량을여전히내수시장에의존 일본게임업체, 내수시장의존도상당히높아 Koei 등일본의유명게임업체들이전체매출의상당량을여전히내수시장에의존하고있다고게임웹진 Joystiq.com이지난 19일보도함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MS, Xbox360 가격인하단행... 미래시장선점위한포석온라인과콘솔수년내통합될것...MS RealNetworks 게임사업, 올 2분기 3,500만달러매출올려게임유통업체 GameStop, 노르웨이, 뉴질랜드유통업체인수북미 PAX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彿 Ubisoft, Wii 타이틀판매호조로 2008년매출 14% 증가英게임업체 Empire, 법정관리돌입英선불결제업체 Ukash, 스페인시장진출폴란드 PC게임개발사 CD Projekt, 프랑스퍼블리셔와분쟁美게임미디어업체 IGN,

제1부_ 산업계 동향 제 1 장 국내 게임시장 동향 제1절 국내 게임시장 규모 1. 전체 게임시장 규모 및 추이 년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는 7조 4,312억 원으로 추산된다. 이는 2009년 6조 5,806억 원 대비 12.9% 성장한 수치로 성장세가 이어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러시아 MMO게임 Allods Online, 유럽에이어미국에도출시佛 Gameloft, Sega IP 기반모바일게임라이선스계약체결英 Bringham 大, 냄새나는게임기 5년내상용화계획위기의 Funcom, Age of Conan 인

<4D F736F F D205B4354BDC9C3FEB8AEC6F7C6AE5D39C8A35F B3E C0AFB8C1B1E2BCFA20B5BFC7E2>

K-IFRS,. 2013, , 2, 3,.,.. 2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美 Texas 州, 게임산업진흥정책제정매력도높은중고게임시장, 유통업체잇따라진출 Xbox360, PS3도모션센서장착해 Wii에도전 Activision, 과학교육용기능성게임 Science Papa 올 7월출시 Activision B

ÄÄÅõ½º_ÃÖÁ¾ IR00609

SCi Entertainment / Eidos 1. Corporate History

피트니스게임, Wii Fit 인기에힘입어시장출시잇따라 EA에이어 Sega도 Wii 기반피트니스게임출시예정 Wii Fit 의기록적인판매량에힘입어, EA는 Wii 전용피트니스타이틀 EA Sports Active 를출시했고, Sega 역시올여름출시예정인 Daisy Fuent

英정부, 세제혜택등게임산업진흥정책검토中英게임산업의위협요인 3가지 英정부가지난 6월 16일발간한 Digital Britain Report 에따르면높은원가, 기술력부족, 英지적재산권부족이英게임산업의위협요소로지적됨높은원가 : 자국게임업계로의투자유도를위한英정부의각종지원책에도불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일본내 Second Life 류서비스의현황과전망 3D 가상현실서비스, 수익모델부재로퇴출위기지난 2007년을전후해일본내에서다수출시되었던 Second Life 류의 3D 가상현실서비스들이뚜렷한수익모델을찾지못하고서비스종료되는사례가속속

'Gundam Card Builder 는자기레벨에맞춰건담과장비, 파일럿을정해서싸우는게임으로일 본전역에서큰인기를얻고있음 타개책 3: 지속적인업데이트일본아케이드게임산업은단순한네트워크화를넘어지속적인업데이트가가능한온라인게임의구조로진화하고있음 전국의게이머들과실시간대결을통해결승까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200만장판매된우크라이나게임 S.T.A.L.K.E.R, 미국퍼블리싱英유통업체매출액규모, 게임이음악을넘어서 Empire Interactive, 중동지역유통파트너로 InterFRONTIERS 선택 EU, 온라인갬블링규제논의위해미국과

2010 년 10 월넷째주 ( ) 1. IT와타산업융합위한민관노력강화 2. 한국, IT산업분야국제표준제안건수세계 1위달성 3. 한국, 3년연속세계브로드밴드경쟁력 1위기록 4. 삼성SDS, 2011년 IT메가트렌드선정 'Smart' 와 'Social' 이핵심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UGC 는향후게임시장혁신의중심이될것 Nintendo 미래엔터테인먼트는유저가창조하는능동적미디어가주도할것 Nintendo of America의 Reggie Fils-Aime 사장은지난 11월 13일 New York에서개최된게임산업투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북미게임업계종사자수, 2008년한해에만 12% 줄어들어영화기반게임, 성적저조 NPD 美 California 州, 폭력게임유통규제법안재추진 MS의게임내광고자회사 Massive, 28% 감원단행 EA, Tiger Woods PGA

< B0D4C0D3B9E9BCAD20BFE4BEE05FC3D1B7D02E687770>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美통신규제위원회 FCC, 네트워크중립성확보위한신규규제안발의예고채팅기술업체 Paltalk, 특허침해이유로 MMO 사업자무더기고소 iphone 게임통한부가콘텐츠판매, 게임업체입장에서는 모험 콘솔용 MMO 개발, PS3보다 Xbox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콘솔게임의디지털유통비중, 현재콘솔로는 11% 가한계 Screen Digest PC게임협회 PCGA, GameStop 등 8개社신규영입 EA, 스포츠게임으로온라인 /Wii 등신흥플랫폼적극공략방침광고기반웹게임 Quake Live,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Nintendo 온라인서비스, 당초기대보다저조한실적 Iwata Nintendo 타이틀, 디지털다운로드실적보다소매유통우세여전 Nintendo는소매업체를통한게임타이틀판매와덧붙여온라인다운로드서비스 WiiWare와 DSiWare를각각지

TAKE-TWO

Microsoft Word INTERNET-GAME-JP.docx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마이크로블로그 Twitter, 게임업계의새로운홍보매체로각광캐주얼게임광고, 게임장르에따라노출방식달라져야디스크잠금기술, 게임소매점의도난문제완화에기여예상 Activision, 'PS3 가격인하없으면게임공급중단할것 THQ, 하드코어 /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日콘솔시장규모, 10 년내 30% 이상위축유력 IGDA 일본지부 일본콘솔게임시장, 성장한계에봉착국제게임개발자협회 (IGDA: International Game Developer Association) 일본지부의신키요시대표가 9월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佛 Ubisoft, DS용타이틀판매량감소로올해실적전망치하향조정獨게임개발사 Crytek, 폭력게임금지법통과시다른국가로옮길것 Wii Sports Resort, 발매 2주만에유럽판매량 60만장돌파英애니메이션엔진업체 NaturalMot

문화관광부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글로벌게임업체들의부분유료화게임성과가시화북미아케이드게임시장에대한긍정적인전망대두클라우드기반 PC게임서비스 Gaikai, 실제플레이영상공개 EA의 NFL 라이선스독점으로인한소비자피해커 美 Michigan 大교수 EA, RPG와 MMO

2012 White Paper on Korean Games 1부 산업계 동향 제1장 국내 게임시장 동향 제1절 국내 게임시장 규모 1. 전체 게임시장 규모 및 추이 2011년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는 8조 8047억 원으로 추산된다. 이는 2010년의 7조 4312억 원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유럽의회, 게임등급체계 PEGI 공식지지선언유럽의대표게임전시회 Games Convention, 공식취소결정스웨덴게임업체 Grin, 영화와게임의융합가속화될것으로전망러시아캐주얼게임시장 2008년결산및 2009년전망 Activisio

H-2 한영수

<C3E2B7C2B9B0202D20BBF32E687770>

HTML5* Web Development to the next level HTML5 ~= HTML + CSS + JS API

게임카테고리결산보고서 Copyright IGAWorks

손민선

Microsoft PowerPoint - 04history.pptx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untitled

Microsoft PowerPoint - 06genre.pptx

주요온라인게임들속속러시아시장진출 Age of Conan, 러시아에서올 4 분기출시 최근유료회원 70 만을모으며파장을불러일으킨 Age of Conan 개발사 Funcom 과 러시아게임퍼블리셔인 1C Company 는 <Age of Conan: Hyborian Advent

가을 편지 정호승 가을에는 사막에서 온 편지를 읽어라 가을에는 창을 통하여 새가 날으는 사막을 바라보라 가을에는 별들이 사막 속에 숨어 있다 가을에는 작은 등불을 들고 사막으로 걸어가 기도하라 굶주린 한 소년의 눈물을 생각하며 가을에는 홀로 사막으로 걸어가도 좋다 가을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글로벌모바일게임업체 2/4분기실적호조잇따라 Activision Blizzard, Starcraft II 출시내년으로연기 MS, Xbox용풀버전게임의디지털판매개시 GameStop, 디지털유통사업본격화美결제업체 PlaySpan, S

PDF_Compass_32호-v3.pdf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수년내에콘솔게임전성기끝날것 소셜게임업체 Playfish Warner Bros., 4,900만달러에 Midway Games 인수 MS, Xbox Live에양방향광고도입예고 THQ, Xbox360/PS3용모션콘트롤러적극지원방침 Di

..,. Job Flow,. PC,.., (Drag & Drop),.,. PC,, Windows PC Mac,.,.,. NAS(Network Attached Storage),,,., Amazon Web Services*.,, (redundancy), SSL.,. * A

October st Issue

Microsoft PowerPoint - F_B_01_반도체_전망_v20_편(지)--.pptx

Table of Contents March st Issue 북미게임시장동향 3 PC게임가격지나치게높아 Valve Software 게임엔진업체 Emergent, 1,250만달러투자유치 Mortal Combat 개발사 Midway, 파산보호신

u pdf

CLICK, FOCUS <표 1> 스마트TV와 기존TV의 구분 및 비교 구분 전통TV 케이블TV/IPTV 인터넷TV/웹TV 스마트TV 전달방식 방송전파 케이블/인터넷망 인터넷망 인터넷망 양방향 서비스 없음 부분적으로 있음 있음 있음 콘텐츠 지상파 방송사가 확보한 콘텐츠

Table of Contents November st Issue 북미게임시장동향 4 美온라인게임시장에빠르게확산되는부분유료화모델여성게이머부상, 업체들도맞춤형마케팅활발주목받는 Blizzard의신규사업모델 YouTube, 자사 UCC 활용한게

11월1일자.hwp

글로벌게임산업 Trend 국내게임시장동향 국내게임광고시장, 본격경쟁전망 PC방업계불황의원인과극복을위한대안의모색모바일게임업계, iphone 게임개발잰걸음국내온라인게임업계, 잇따른조직개편국내온라인게임순위국내게임 SW 판매량 (9월넷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9월) 36

June st Issue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佛 Ubisoft, 美피트니스체인점과제휴통해게임개발獨 Burda:ic의 MMO게임 Florencia, 이용자 100만명돌파獨게임업체 gamigo AG, 웹게임 Pirate Galaxy 출시유명 MMO게임 Eve Online, 최

February st Issue

45호_N스크린 추진과정과 주체별 서비스 전략 분석.hwp

Transcription:

북미게임시장동향 Midway, 뉴욕증권거래소로부터상장취소통보받아 Google, 3D SNS 서비스 Lively 중단결정 Apple, iphone용게임사업본격시동유명다큐멘트제작사 National Geographic, 게임사업진출인기음악게임 Guitar Hero, 아케이드게임기로출시미래게임시장의주도권은콘솔이아니라캐주얼에있어 EA MS, Games for Windows Live 재정비돌입 Rock band 개발자, 3억달러보너스받아大作게임영화화트렌드음악게임이용자 67% 가실제음악연주하고싶어해美콘솔 HW&SW 판매량 (11월넷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11월둘째주 ) 4

Midway, 뉴욕증권거래소로부터상장취소통보받아 글로벌 Top 20 퍼블리셔인美 Midway, 상장폐기위기 Game Developer가선정하는글로벌 Top 20 게임퍼블리셔에선정됐던美게임업체인 Midway Games(NYSE: MWY) 가최근실적악화로뉴욕증권거래소 (NYSE: New York Stock Exchange) 의상장요건을지키지못하면서, 상장폐지위기에직면 Midway는상장요건중하나인 거래일기준연속 30일동안평균종가 1달러이상을유지 조건을지키지못한것으로알려짐 Midway는 NYSE의규정에따라향후 6개월 ( 경우에따라연장될수있음 ) 의유예기간동안문제를개선하고자사의주가를올려야함이기간동안에는주식상장이유지되며, 거래도가능 상장페지위기배경및전망이같은위기상황은최근 Midway의실적악화와잇따른구조조정으로이미드러난바임 올초자사 Austin 스튜디오개발인력을감축한데이어, 지난 11월에는 20~30명가량의본사 ( 시카고소재 ) 직원들까지해고올 3/4분기손실규모가 7,600만달러에달하면서, 전년동기대비두배로급증게다가지난 11월 Shari Redstone 사장이사임한것도세간의불안감을야기한요인 Midway는최근실적보고를통해, Mortal Kombat vs DC Universe 를출시할예정이며, 이를통해 4/4분기실적이개선될것으로기대한다고밝힌바있음 www.midway.com Google, 3D SNS 서비스 Lively 중단결정 Google 의 온라인게임플랫폼 Lively, 서비스종료결정 Google 이지난 7 월 Second Life 의대항마로야심차게출시했던 3D SNS 플랫폼인 Lively 서비스를올 12 월에종료할계획이라고지난 11 월 19 일밝힘 5

Google의 Creative Director인 Kevin Hanna는지난 9월 Google Lively의장기적인목표는 API를공개해게임개발자들이편리하게간단한아케이드게임이나 3D 게임을제작할수있게하며, 이렇게제작된게임들이풍부한 3D 공간을만들어다양한유저들이놀수있는 온라인게임플랫폼 으로만드는것 이라고밝힘 서비스중단원인과 Google의반응서비스중단의원인으로는게임내부화폐의부재와 Google이계획은밝혔지만, 실제로는사용자들이직접게임아이템들을만들수있는외부 API가제공되지않았다는점들이거론되고있음 이로인해사용자들은 Google이제공하는한정된아이템만사용해야했으며, 게임내에서다양한활동을할수없었음이번서비스중단계획은 Google이지난 10월출시키로한게임내광고사업인 Adsense for Games 에도부정적인영향을미칠것으로우려됨 Google은이번사업중단에대해, 서비스를시작한지 4개월도안돼종료한것은어려운결정 이었다면서, 그러나혁신적인서비스를제공하려는시도가실패로끝나는일은허다하며, 현재로서는우리의자원을구글의핵심역량인검색과광고 애플리케이션에집중하는것이낫다 고밝힘현재 Lively 소속인력들은 12월서비스종료후검색, 광고등핵심사업부로흩어질예정 Google은이로써 문답서비스인 구글앤서스 (Answers) TV 방송의대본을검색해주는 구글비디오 (Video) 웹브라우저인파이어폭스와의연동을위해만들어진 구글브라우저싱크 구글툴바에내장된 구글컴퓨트 (Compute) 에이어실패한서비스목록을또하나추가하게됨 Apple, iphone 용게임사업본격시동 Apple, 게임플팻폼으로 iphone의가능성에주목 Apple은지난 11월 19일美 San Francisco에서열린기자간담회를통해, EA, Gameloft 등의써드파티개발사들이 iphone용으로개발한 6종의게임을공개하고, 처음으로 iphone과 ipod Touch의게임플랫폼으로서의가능성을강조 얼마전까지 Apple은게임플랫폼으로서 iphone의가능성을공식적으로긍정하지않았지만, 최근에는 iphone과 ipod touch가이번연말성수기에인기있는모바일게임단말로부상할수있다 며시각의전환을드러냄 6

Apple의 Greg Joswiak 부사장은 iphone은현재 DS와 PSP를합친것보다훨씬많은게임타이틀을보유하고있다 고밝혔으며, 실제로현재 1,500여종의타이틀을보유하고있는것으로알려짐기자간담회에서는 EA의출시예정작 Need for Speed: Undercover, Gameloft의 Ferrari GT, Ngmoco의 Neil Young with Rolando, HandMark Software의 Zagat To Go 09, AKQA의 Target app, Loopt의 Sam Altman 가공개 iphone의가능성에대한업계평가 Gameloft도 iphone용타이틀인 Ferrari GT Evolution 를선보이며, 현재 18개타이틀을 App Store에공급하고있다고밝히며, 현재 App Store를자사의핵심판매채널로간주하고있음을시사 EA 또한 iphone용게임인 Need for Speed Undercover ( 발매예정 ) 를시연하며 iphone 기반의제품을늘리고있다고밝힘 EA는 Apple의 UI를간편하고매력적이어서향후애플리케이션보급에유리하다고평가최근 Sega의미국지부 Simon Jeffery 사장은 개발사는 App Store 판매수익의 70% 를가져갈수있다 며, 여타플랫폼용게임에비해높은수익성을높이평가前 EA의임원이었던 Neil Young은 iphone용게임의가능성에매료돼 iphone 전용게임개발사인 Ngmoco를설립했으며, iphone이 Sony와 Nintendo의휴대용게임기에필적할만한플랫폼이될것 이라고기대감을나타냄현재발매예정작인 Rolando 를비롯, 14개의게임을개발중 blog.ngmoco.com www.gameloft.com 유명다큐멘트제작사 National Geographic, 게임사업진출 National Geographic, 자사 IP 활용한게임사업개시美과학 교육관련비영리단체인 National Geographic Society는지난 11월 18일자사 IP를활용한콘솔게임,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을개발 / 서비스하기위해 National Geographic Games(NGG) 의신설계획을발표 National Geographic은일차적으로 Namco Bandai Games America( 日 Bandai Namco의미국법인 ) 와 Sony Computer Entertainment(SCE) 와제휴를맺고콘솔게임과모바일게임을개발할계획인것으로알려짐 7

다큐멘터리형식의내부개발게임 Herod s Lost Tomb 출시 National Geographic은 NGG 사업부신설을기념해, 내부에서처음으로개발한다큐멘터리형식의숨은그림찾기게임인 헤롯왕의잃어버린무덤 (Herod's Lost Tomb) 을지난 11월 23일부터무료로제공 이게임은 National Geographic 12월호콘텐츠를기반으로개발됐으며, PC, Mac, 아이폰에서이용가능한것으로알려짐이게임은위치를정확히알지못하는헤롯왕의무덤을찾기위해여러학설을기반으로위치를추적해간다는내용으로 TV 프로그램에서사용되는것과흡사한영상을함께가미한것이특징여러학설을기반으로단계적으로추적하면서다양한지역을방문, 숨은그림도찾고, 퍼즐도풀어가는구성 Herod's Lost Tomb 에이어 Bandai Namco의 National Geographic: Panda 와 SCE의 National Geographic: Africa 도조만간출시예정 www.nationalgeographic.com 인기음악게임 Guitar Hero, 아케이드게임기로출시 Activision Blizzard, Guitar Hero 아케이드게임기출시계획글로벌게임업체인 Activision이자사의인기음악게임 Guitar Hero 의아케이드버전을일본의유명아케이드게임업체인 Konami와공동으로개발하고있다는루머가나오고있음 이게임기는지난 11월 18일 ~21일미국 Florida 州에서열린 IAAPA(International Association of Amusement Parks and Attractions) Expo 2008에서공개됐으며, Activision과 Konami외에도아케이드게임개발업체인 Raw Thrills가개발에참여한것으로알려짐지금까지는 Konami나 Activision 양사모두이에관한공식적인의사표명을하지않은상태이나, 이루머가사실일경우조만간발표가있을것으로보인다. Guitar Hero 아케이드게임기는 Full Surround를경험할수있도록 8개혹은 10개의스피커가장착되며, 공연장과같은분위기를자아내기위해 500개이상의 LED 조명과 32인치대형모니터가장착될예정게다가인터넷연결을제공, 콘솔용 Guitar Hero 유저들과함께플레이할수있도록지원할예정 8

파트너선정배경및전망 Konami는아케이드게임기분야에서이미 Guitar Hero의원조라고할수있는 Guitar Freaks 와 Drum Mania 를제작, 일본시장에만출시한바있음 그러나이게임을미국시장에출시하기전, Guitar Hero가미국시장을휩쓸면서미국진출에는실패한바있음지금까지콘솔용게임타이틀이상당히고사양일뿐더러, 이를포팅하는비용이만만치않기때문에인기아케이드게임을콘솔용으로전환, 좋은반응을얻은경우는많았지만, 콘솔용게임타이틀을아케이드로옮겨온사례는많지않았음그러나 Bandai Namco가최근 Sony의차세대콘솔게임기인 PlayStation3의하드웨어인 System 357을자사아케이드게임시스템으로채택하면서아케이드게임과콘솔게임간의교류는더욱활발해질전망 www.konami.com 미래게임시장의주도권은콘솔이아니라캐주얼에있어 EA EA Casual 사업부진에도불구, 캐주얼이대세 EA Sports의사장인 Peter Moore는최근 EA Casual 사업부의부진에도불구하고지난 11월 13일 New York에서개최된게임산업투자컨퍼런스인 BMO Capital Markets Interactive Entertainment Conference에서캐주얼게임의가능성을높이평가하며기존하드코어게이머중심의콘솔시장이오래가지못할가능성이높다고피력 EA는기존에 EA Games, EA Sports, EA Casual Games, The Sims의 4개사업부로구성돼있었으나, EA Causal Games 사업의부진으로인해지난 11월 EA Casual의 Kathy Vrabeck 사장이사임하고, The Sims 사업부와통합한바있음 향후성장성의핵심은캐주얼게이머공략의성공여부그는 Madden ( 미식축구 ), Tiger Woods ( 골프 ), FIFA ( 축구 ), Xbox360, PS3 등을 과거의상품 으로규정하는한편, EA Freestyle 로고, 정액제게임, Nintendo, 디지털배급등을 미래의기술 로대비시킴 스포츠장르는 EA를 20년가까이지탱하게해준핵심장르 라면서 스포츠게임전반을확대하고색다른게임을원하는신흥소비자부문의니즈를반영해갈것 이라고덧붙임 9

그러나생활스포츠형게임의급성장이예상되는만큼, EA Sports의사업이예전처럼두자리수성장을올리려면게임에익숙하지않은소비자도손쉽게즐길수있는게임을개발해야한다고밝힘이는지금까지난이도가너무높다는지적을받아온기존일부타이틀에대한자성의목소리이기도함그러나 EA Freestyle 브랜드의첫번째타이틀인 Facebreaker ( 권투게임 ) 는최근그다지좋은실적을내지못한것으로알려짐 www.bmocm.com/conferences MS, Games for Windows Live 재정비돌입 PC게임용온라인서비스 Games for Window Live 전면개편 Microsoft가 PC게임을강화하기위해 Games For Windows Live(GFL) 를게임개발자들에게무료개방하고, 이용자들에대한정액요금을전면폐지하는등대규모업데이트를단행했으면, 이후추가업데이트를통해 PC게임부문을적극강화할계획 이같은개편은콘솔게임의인터페이스와서비스방식을그대로옮겨와, 기존 PC게임유저들에게어필하지못했던것에대해지각하고, GFL 서비스를보다 PC환경에적합하게제공하기위해실시한것 개편내용기존의 Xbox360의금속성디자인을 Windows Vista 느낌의깔끔하고부드러운디자인으로변경했으며, 별도의콘트롤러가전혀연결되지않은상태에서도 Xbox360 콘트롤러에맞춘인터페이스가콘트롤러의연결여부에따라조작버튼이바뀌는등인터페이스측면의변경도이루어짐 그러나기존의 GFW Live 기능에속하는게이머태그, 역대전적, 플레이한게임리스트, 게임커뮤니티도예전과동일하게유지되며친구의접속여부를 PC와콘솔로구분해알려주는기능도지원 GFW Live를공식지원하는게임들 (Bethesda의최신작 Fallout 3 등 ) 은업데이트자동확인 (Xbox Live 식의패치체크기능 ) 이지원되므로모든사용자가언제나서로동일한버전으로플레이할수있으며, 개발사입장에서는고객서비스의부담을실질적으로줄일수있고이는결국비용절감으로귀결 10

Microsoft는 Xbox360의 home screen 과유사한별도의 GFL용별도의클라이언트소프트웨어도출시할예정이며, 여기에서는 DLC(Downloadable Contend) 를내려받을수있는마켓플레이스를제공할것으로알려짐이는 Xbox Live 및 Zune과동일한 Microsoft Points 시스템으로운영되며, Xbox와도거의유사한코드를지원, 개발측면에서나운영측면에서개발사들의추가적인비용발생을최소화시켜 GFL을최대한활성화한다는전략 파급효과 Microsoft의 GFW Live 전략이성공을거두기위해서는 Xbox360의성공에크게기여한중앙집중식멀티플레이 / 마켓플레이스기능을살리면서도 PC 플랫폼특유의 개방지향성 을일정수준담보해야함 기존콘솔게임시장의여느업체들처럼 문지기 (gate keeper) 역할을자처한다면 PC 사용자의정서를거스를가능성이높음게다가 Valve(Steam 플랫폼 ), Stardock(Impulse 플랫폼 ) 등의경쟁사로인해각종멀티플레이지원기능과 DLC 마켓플레이스를병용하는게임플랫폼간경쟁은향후더욱가열될전망이어서, 이들과의경쟁에서얼마나개발사들의관심을이끌어내느냐가성공의열쇠가될것으로보임실제로아직까지 Live를지원하는게임중본격적인인기를끌고있는게임이없는상황이나, Warhammer 40,000: Dawn of War II 와 Rockstar North의 Grand Theft Auto IV(PC 버전 ) 와같은써드파티기대작들을확보할예정 www.gamesforwindows.com www.valvesoftware.com www.stardock.com Rock band 개발자, 3 억달러보너스받아 美 Viacom, Harmonix에 2억 870만달러지불美대형미디어그룹인 Viacom이 2006년 MTV Games의 Harmonix 인수계약조건에따라콘솔게임개발사인 Harmonix의인기음악게임 Rock Band 의성공에대해 2억 870만달러를지불할예정 Viacom의재무보고서에따르면 명시된총수익을초과하는 2008년의재무성과에대해 Harmonix의이전주주들은 2007년, 2008년에걸쳐추가적으로보상받을권리를지닌다 라는조항이지불근거로작용 11

Rock Band 는유럽에서부진한성적을보였으나, 북미지역에서소매시장와다운로드시장에서모두크게성공, 전세계적으로 700만부가판매되었고, 2,600만건의다운로드를기록 Bloomberg에따르면, 지난분기에 Harmonix의창립자인 Alex Rigopulos와 Eran Egozy는달성목표초과에대해 1억 5000만달러지불이확정되었으며, 최종지불은 2009년에이루어질예정 美 Viacom의반응 Viacom의대변인 Kelly McAndrew는 Bloomberg와의인터뷰에서 보너스금액이기대이상이지만, 그들의성과에대한정당한보상을받을뿐 이라고언급 지불금액이상당하지만, 기타와드럼컨트롤러등 Rock Band 의주변기기의가격이비싸기때문에 Viacom의몫인 3% 의운영수익도상당해, 이수익은보너스지불이종료되는 2009년말에는 10% 에이를것으로전망 www.viacom.com www.harmonixmusic.com 大作게임영화화트렌드 WoW, BioShock 등인기게임영화화가속화최근 World of Warcraft 와 Halo, BioShock 등세계적인히트를기록한게임들이영화화되고있면서, 기존에주로영화가게임화되던트렌드를역전, 게임이영화화되는경향이가속화되고있음 특히영화 BioShock 는 캐러비안의해적 시리즈를감독했던 Gore Verbinski가감독및프로듀서를, 영화 글래디에이터, 에비에이터 의각본을쓴 John Logan이각본을담당실제로 Resident Evil 시리즈, Silent Hill, Tomb Raider 시리즈등이미영화화되어인기를구가한작품도다수 게임의영화化배경 최근日게임업체 Square Enix의 Final Fintasy 의영화제작에참여했던세모로직의김종보대표는게임과영화의접목이가속화되는배경을 장르의다각화가비즈니스적으로상호시너지효과를내기때문 이라고언급특히게임과영화모두스토리, 시각적인그래픽, 재미라는점에서공통돼연계가능성이높으며, 특히최근영화에서사용되는 CG 영상은게임의그래픽기술과연관돼향후연계정도가더욱높아질전망 12

최근 북미에서는 영화 출시 직전에 게임을 개발하던 종전 방식과 달리 기획단계에서부터마케팅단계에이르기까지게임과영화를접목하려는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런 관점에서 접근해 성공한 작품이 스파이더맨 과 매트릭스 임 그러나기획단계에서함께할경우비용또한늘어나리스크가커질우려가있어, 신중하게접근할필요가있음 음악게임이용자 67% 가실제음악연주하고싶어해 Guitar Hero, Rock Band 게이머, 실제악기구매율높아북미악기유통업체인 Guitar Center의조사에따르면, 음악게임유저들의실제악기구매율이일반인들에비해높은것으로나타남 악기를보유하지않은 Guitar Hero, Rock Band 게이머중 67% 가향후 2년내음악을시작하고싶다고밝혔고, 이들중 80% 는이번크리스마스시즌에악기를갖고싶다고응답함악기를다룰줄아는게이머의 75% 정도는음악게임의영향으로음악을더자주연주하게되었다고응답함실제로음악게임판매량증가와악기판매량증가간의연관도도높은것으로나타남음악게임판매량이가장높게나타난지난해크리스마스시즌에 Guitar Center의입문용기타와앰프판매량도 20.7% 증가 www.guitarcenter.com 13

美콘솔 HW&SW 판매량 (11 월넷째주 ) Table 美콘솔 HW&SW 판매량 (2008.11.17~11.22) ( 단위 : 대 ) 구분항목 Publisher 판매량 전주대비증감 누적판매량 Wii Nintendo 335,757-2% 16,650,692 DS Nintendo 272,219 +41% 27,757,254 HW Xbox360 Microsoft 190,250 +27% 13,584,729 PlayStation 3 Sony 91,195 +15% 6,493,890 PSP Sony 86,236 +19% 14,344,249 PlayStation 2 Sony 52,642 +16% 49,038,197 Call of Duty: World at War(X360) Activision 388,081-58% 1,307,728 Wii Sports(Wii) Nintendo 335,757-2% 16,518,424 Left 4 Dead(X360) Electronic Arts 214,222-214,222 Gears Of War 2(X360) Microsoft 205,343-49% 2,054,804 Animal Crossing: City SW Folk(Wii) Nintendo 190,275-190,275 Wii Fit(Wii) Nintendo 172,903 +5% 3,590,898 Call of Duty: World at War(PS3) Activision 145,828-63% 538,258 Mortal Kombat vs DC Universe(X360) Midway 119,527-119,527 Mario Kart Wii(Wii) Nintendo 93,270 +1% 3,961,175 Wii Play(Wii) Nintendo 91,026-1% 8,022,066 [ 출처 ] VG Chartz 美 PC 게임판매순위 (11 월둘째주 ) Table 美 PC 게임판매량 (2008.11.9~11.15)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1 Fallout 3 Simulation Bethesda Softworks 2 Spore Simulation Electronic Arts 3 Command & Conquer: Red Alert 3 RTS Electronic Arts 4 WoW: Battle Chest MMORPG Blizzard Entertainment 5 Far Cry 2 FPS Ubisoft 6 The Sims 2 Double Deluxe Simulation Electronic Arts 7 The Sims 2 Apartment Life Simulation Electronic Arts 8 Nancy Drew: The Haunting of Castle Malloy Adventure Her Interactive 9 Crysis Warhead FPS Electronic Arts 10 World Of Warcraft MMORPG Blizzard Entertainment [ 출처 ] NPD Group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