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게임시장동향 북미게임업계종사자수, 2008년한해에만 12% 줄어들어영화기반게임, 성적저조 NPD 美 California 州, 폭력게임유통규제법안재추진 MS의게임내광고자회사 Massive, 28% 감원단행 EA, Tiger Woods PGA Tour 의웹게임버전출시위기의 Take Two, 1억달러규모채권발행으로반전모색美대형유통업체 Wal-Mart, 중고게임판매개시美콘텐츠제작사 38 Studios, 게임업체 Big Huge Games 인수美 Warner Bros., 파산위기의 Midway Games 인수제안 2008년출시된게임의 43% 가 4/4분기에출시 EEDAR 선불카드 Ultimate Game Card의이용행태미국인들영화관람보다는게임을더선호 NPD 美콘솔 HW&SW 판매량 (5월넷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5월셋째주 ) 북미 MMO게임이용순위 (6월둘째주 )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6월둘째주 ) 4
북미게임업계종사자수, 2008 년한해에만 12% 줄어들어 북미지역, 한해동안게임업계종사자 6,300 여명감소게임전문시장조사업체 Game Developer Research 가지난 5월 11일발간한 2008 Game Developer Census 보고서에따르면, 북미지역의게임산업종사자 54,000 명 (2008 년기준 ) 중약 12% 인 6,300 여명이작년한해동안일자리를잃은것으로집계됨 2008 년전세계게임시장에서는 8,450 명의게임종사자가일자리를잃었으며, 그중약 75% 에해당하는 6,300 여명이북미지역에서일자리를잃음 ( 기타일자리감소는주로영국과아시아국가에서나타남 ) 게임산업내변화요인이같은대대적인인력감축을중심으로한게임산업전반의변화는거품이심한개발비와인건비로인한과도한비용구조와경기침체가겹쳐발생한것으로분석됨 실제로 Microsoft 산하게임스튜디오 Aces Studios 와 Ensemble Studios, Duke Nukem 의개발사로유명한 3D Realms 등지난해에만최소 13개게임개발사가문을닫은것으로알려짐현재콘솔게임개발비는 2개플랫폼용개발에서는 1,500만달러 ~2,500만달러, 모든플랫폼 (Wii, Xbox360, PS3) 용개발에서는 2,500만달러 ~3,000만달러인것으로나타났는데, 이는과거 Xbox, PS2 시절개발비의 2배에해당함 변화에대한대응양상일자리를잃은게임업계종사자들은 iphone의 App Store용게임개발사를설립하는등신규게임시장에적극적으로뛰어들면서, 게임산업전체판도변화의추동력으로작용하고있음한편, 기존고비용구조의전통 ( 콘솔, PC) 패키지게임산업에대한근본적인돌파구를마련하기위해전략적제휴를통한상생을꾀하는업체도증가하는추세 캐주얼게임업체 Big Fish Games는전세계약 600개의독립개발사와제휴를맺어새로운게임을선보이고있으며, 독립개발사와게임판매수익을공유하고있음 On-demand 게임플랫폼 OnLive 역시 EA, Ubisoft, Take Two와같은대형퍼블리셔와제휴를맺었을뿐아니라, indie 와 World of Goo 으로유명한 2D Boy와같은소규모개발사와제휴를맺어다양한게임을제공하고있음 www.gamedevresearch.com 5
영화기반게임, 성적저조 NPD 원작영화게임 The Godfather II 판매량 24만부美시장조사업체인 NPD Group의지난 4월미국게임타이틀판매량자료에따르면, 최근영화를원작으로한게임타이틀 5편이기대이하의판매량을기록하며, 영화원작게임이성공과직결되지않음을시사 Wanted: Weapons of Fate 는 Universal 이자사자본으로제작한최초의 Xbox 360/ PlayStation3 용콘솔게임으로, 지난 3월 24일출시된이후약한달동안의판매량이 10만장을기록해총수입 600만달러에그친것으로나타남 Walt Disney 의게임담당자회사 Disney Interactive Studios 가지난 4월 7일발매한 Hannah Montana: the Movie 는발매 3주판매량이 6만 5,000 장에그쳐매우저조한실적을기록함지난 2006년 Electronic Arts는영화 The Godfather 를게임화하여전세계적으로판매량 400만장이상을기록한바있으나, The Godfater II 의판매량은 24만부로판매수익 1,500 만달러에그쳐, EA는더이상 The Godfather 후속타이틀에투자하지않을전망 Universal 영화를원작으로한 The Chronicles of Riddick 은최고의영화원작게임으로평가되며인기를끌었으나, Atari 가이시리즈를인수해출시한 The Chronicles of Riddick: Assault on Dark Athena 는지난 3월출시이후판매량 10만장에그침 DreamWorks 의애니메이션 Monsters vs. Aliens 을원작으로 Activision 이게임타이틀을지난 3월말출시했으나판매량약 16만장에그침 시사점 영화원작게임은인기영화의인지도와스토리를활용한개발로개발및마케팅 면에서유리해, 게임개발의리스크를상쇄시키는수단으로각광받아왔음 실제로 EA 는 본시리즈 로유명한 Ludlum Entertainment 와향후 10 년간 본시리즈 의독점 이용권을갖기로계약을체결하고, 본아이덴티티, 본슈프리머시, 본얼티메이텀 등의 영화로유명한 Jason Borne 시리즈를게임으로제작하기로했다고지난 2 월밝힌바있음 스웨덴게임업체인 Starbreeze 에서게임개발을맡게되며, 2010 년여름출시예정 그러나게임과영화의근본적인미디어형태가달라, 모바일게임과같은단순한플랫폼 외에는실제로영화의흥행이게임의흥행으로연결될확률이높지않다는점을시사 * 주 : 콘솔게임판매량의 30~50% 는첫 3~4 주에발생해, First Week Business 라는말이있을정도. Take Two 의히트작 Grand Theft Auto IV 의경우발매첫날에는전세계판매량이 360 만장, 발매첫주에는 600 만장에달한바있음 6
美 California 州, 폭력게임유통규제법안재추진 美 California 州, 고등법원의위헌결정에항소美 California 州정부는지난 2005년통과된미성년자를대상으로폭력게임판매를규제하는법안을위헌으로기각한고등법원의판결에지난 5월 21일항소해폭력게임유통규제관련법안을재추진한다는방침을발표 지난 2005년캘리포니아주지사 Arnold Schwarzenegger 와주변호사장인 Jerry Brown 이입안하고통과된폭력게임유통규제관련법안에따르면, 극악, 잔인무도, 타락한 방식으로심히해를끼치는게임을미성년자에게판매혹은대여하는행위를금지하며, 이를위반한경우적발건수당 1,000 달러의벌금이판매자에게부과됨주정부의한관계자는 주정부가미성년자가포르노나주류를접하지못하도록제한하는것은합법으로폭력적인게임또한다를바없다 고주장함 항소배경지난 2005 폭력게임유통규제법안이통과돼, 효과가발휘되기전 Entertainment Merchants Association( 이하 EMA) 는이법안이헌법수정조항제 1조에의해보장되는언론의자유를위반했다는이유로 California 州를연방법원에고소한바있으며, 두번에걸친판결에서법원은각각 VSDA(Video Software Dealers Association) 와 EMA의손을들어줌 당시, 제 9 연방법원은판결문에서 폭력적게임이심리학적, 신경학적으로미성년자에게해가된다는증거가없고, 그러한해악을방지하기위해구체적인항목으로제한하는것은법률의기본적인취지에어긋나며, 오히려이러한사항은 ESRB(Entertainment Software Rating Board) 의등급시스템이나교육캠페인, 부모의재량에맡기는것이국가적이익에더합한다 고밝힘 EMA의항소에대한입장 EMA는 California 州의항소에대한성명을통해 지금까지주에서법률관련비용으로 400,000 달러이상을지출했다 며, 대법원상소로인해납세자의세금낭비가막심하다고비난 EMA 측은 다른주에서도 8개의유사법안이있으나, 모두위헌으로판결된바있고연방대법원의판결도이와다르지않을것 이라며, 항소에서승리할것으로전망 www.entmerch.org 7
MS 자회사게임내광고업체 Massive, 28% 감원단행 MS, 3,000 명규모의 2차해고조만간실행 Microsoft 는올해 1월발표한 5,000명규모의인력감축계획중 3,000명규모의해고를조만간단행할계획이라고지난 5월 5일발표한바있으며, 이해고의일환으로자회사인게임내광고업체 Massive 의인력을약 28% 감원할것으로발표함 현재 Massive의인력규모는약 133명으로, 28% 직원감원시약 37명이일자리를잃을것으로보임지난 2002년에설립되어게임내광고를제공하고있는 Massive는지난 2006년 5월 MS에 2~4억달러규모로인수된바있음 감원배경 Microsoft는 2009 회계연도 2/4분기 (2008년 10월 ~12월 ) 순이익이 41억 7,000만달러로전년동기대비 11% 감소함에따라, 전체인력의 5.5% 에해당하는 5,000명규모의감축계획을지난 1월 22일발표한바있음인력감축은연구개발, 마케팅, 영업, 회계, 법률, 인사, 기술지원분야인력을대상으로진행되며, 18개월안에총 5,000명규모의인력을감축할계획이번인력감축은 MS의광범위한비용절감방안의일환이며, 이를통해 15억달러규모의영업비용 (OPEX: Operating Expenses) 과 7억달러규모의설비투자비용 (CAPEX: Capital Expenses) 를절감할수있을것으로기대되고있음 MS는 PC게임스튜디오폐쇄및인원감축을단행하는반면, 지난 5월 7일캐나다콘솔게임개발사 BigPark를인수해콘솔게임에대한투자는강화할것임을시사 MS는유명비행시뮬레이션게임 Flight Simulator 의개발사 Aces Studio의직원대부분을실적악화로인해지난 1월 23일해고한바있으며, 이외에도 'Age of Empires'(PC) 와 Halo Wars'(PC, Xbox360) 등을개발한내부스튜디오 Ensemble Studios(2008년 9월 ), PC게임 'Freelancer' 의개발사 Digital Anvil(2006년 1월 ), Shadowrun (PC, Xbox360)' 의개발사 FASA(2007년 9월 ) 를폐쇄한바있음한편, 2008년 4/4분기의 Xbox360 판매량은 600만대에달해, MS의게임사업담당부서 Entertainment and Devices 매출이 3% 증가하기도함 www.massiveincorporated.com 8
EA, Tiger Woods PGA Tour 의웹게임버전출시 Tiger Woodls Online, 현재 CBT 준비중 Electronic Arts는자사의콘솔게임 Tiger Woods PGA Tour 시리즈의웹게임버전인 Tiger Woods PGA Tour Online 을올가을출시해웹게임시장에진출할계획으로지난 5월 29일알려졌으며, 현재는공식웹사이트에서클로즈베타테스트신청을받고있음 Tiger Woods PGA Tour Online 은별도의클라이언트의설치없이웹브라우저상에서직접실행되며, 게임내골프코스로 Pebble Beach, TPC Sawgrass, St. Andrews 등실제골프코스가제공되며멀티플레이어옵션, 아이템상점및커뮤니티기능등다양한기능을지원 EA는게임내골프코스를정기적으로업데이트할예정이며토너먼트등다양한대전이벤트를열계획이라고밝힘수익모델로는현재정액제와부분유료화모델등다양한모델을검토하고있는것으로알려졌으나, 온라인게임인만큼기존콘솔게임과전혀다른모델을따를것으로알려짐 출시의의이번웹게임출시는콘솔보다큰시장성을보유하고있는 PC 플랫폼에대한 EA의기대를반영한것으로, 향후여타콘솔스포츠게임 IP인 NHL, Madden 시리즈의온라인게임이잇따라출시될것임을시사 전체스포츠게임장르에서 PC패키지게임이차지하는비중은지난 1998년 17%( 콘솔은 83%) 로정점에달한바있으나, 2000년 PS2의출시이후급감해현재로서는 0% 에가까운점유율을기록하고있음 www.ea.com www.tigerwoodsonline.com 위기의 Take Two, 1 억달러규모채권발행으로반전모색 현금확보위해 1억달러규모장기채권발행 2009 회계연도 2/4분기 (2~4월) 에 1,000만달러규모의대규모적자를기록한글로벌게임업체 Take-Two가현금흐름개선을위해 1억달러규모의채권발행을단행한것으로지난 5월 28일알려짐 9
이채권은 선 ( 先 ) 순위상환 을전제로하는 1억달러규모의채권이며, 채권의재 ( 再 ) 매입기한은 2014년임 Take-Two 는현재 1억 8,000 만달러의운영자금 (working capital) 을보유하고있지만, 7,000 만달러의채무도지고있는상태 의의美투자은행 Wedbush Morgan의 Michael Pachter 애널리스트는 채권발행은예측가능성이높은방향으로부채구조를개선하려는의도일것 이라며, Take-Two는 2014년내에주식으로부채를상환할수도있고, 실제로그때까지주가를올려놓는다면썩괜찮은거래가될것 이라고평가 그에따르면, Take-Two 는글로벌사업을운영하는데만 5,000 만달러가량의현금이필요하고, 자체투자를위해서도 1억달러를수중에확보해둘필요가있는데, 이번채권발행으로투자여력을확보한셈이처럼단기상환부채를 5년짜리채권으로바꾸는것은마이너스통장으로신용카드결제대금을갚는것과흡사한일이며 Take-Two 의의도도이같은방식을통해신규사업및글로벌진출을위한투자여력을확보하려는데있는것으로분석됨 www.take2games.com 美대형유통업체 Wal-Mart, 중고게임판매개시 Wal-Mart, 자동화가판대로중고게임시장진출美대형유통업체 Wal-Mart가중고게임을거래할수있는자동화거래가판대 (Kiosk) 의시범서비스를시작한것으로지난 5월 18일알려짐 현재 Wal-Mart 게임거래가판대는美동부지역 77곳에시범설치되었으며, 이용자가게임타이틀을키오스크에넣으면 2~3일후신용카드혹은직불카드로중고게임타이틀판매금액을받을수있음자동화거래가판대는키오스크업체인 eplay 가맡은것으로알려졌으며, 게임웹진 Kontaku 는중고게임타이틀의거래가격이 e-play 독점알고리즘으로결정되며, 이알고리즘에서는가격변동이클수있다고전함 10
시사점최근중고게임시작이수익성이나매출면에서매력적인시장으로부상하면서, Wal-Mart 또한자사의집객력을바탕으로이시장을공략하고자하는시도로분석됨 현재북미지역의중고콘솔게임시장은 GameStop과 Game Crazy, ebay가지배하고있으며, 연간시장규모가최소 20억달러에달하는것으로알려짐지난 3월온라인중고게임판매서비스를개시한 Amazon에이어美장난감소매업체 Toys"R"Us 가중고게임거래및판매서비스를시범적으로개시했으며, 4년전중고게임시장에뛰어든 BestBuy 역시중고게임시장에새롭게박차를가할것으로보임 Wal-Mart 는지난 2007년유료온라인동영상다운로드서비스를개시했다가당초기대와달리시장성이좋지않아 1년만에중단한바있는데, 이번중고게임유통진출은시장성에대한사전검증이된것이어서 Wal-Mart 로서는상대적인기대가큰사업 www.e-play.com 美콘텐츠제작사 38 Studios, 게임업체 Big Huge Games 인수 美 38 Studios, THQ 內온라인게임개발사인수美콘텐츠제작사 38 Studios는美대형게임업체 THQ 산하온라인게임업체 Big Huge Games( 이하 BHG) 를인수하기로지난 3월결정함 THQ는지난 2008년 1월 BHG를 2,500만 ~3,500만달러가량에인수한것으로알려졌으나, 재정문제를이유로지난 2월 BHG의매각을결정한바있음 38 Studios와 THQ와의거래조건은공개되지않았으나, THQ가 BHG를매수한가격에비해훨씬낮은가격인것으로알려짐 38 Studios 회장 Brett Close는 BHG의인수가시장내자사업체의지위, 재정적안정성, 장기적인성장측면에서큰이익이될것이라고전함 38 Studios는 BHG 인수내용에는 BHG의 IP, TOOLS, 자산, 기술및진행중인모든프로젝트등이포함되며, 이를통해 38 Studios는엔터테인먼트자산을구축하기위한자사전략중 중대한단계 를통과한것으로평가 11
인수배경이번인수를 38 Studios가현재자체적으로개발하고있는 MMO게임개발과향후게임사업역량강화를위한포석으로분석됨 38 Studios는前메이저리그투수 Curtis Schilling, 캐나다아티스트 Todd McFarlane과판타지작가 R.A.Salvatore의제휴를통해설립된콘텐츠제작사로, 현재자사최초로 MMORPG Copernicus 를 2010년출시를목표로제작중임 BHG는 2000년설립된 MMO게임개발사로, PC용실시간전략게임 Rise of Nations 을개발해 Microsoft Games Studios를통해지난 2003년 5월출시해, 관련시리즈총판매량이 100만장을돌파하기도함 BHG 팀은 38 Studios 로인수된후에도종전의 Maryland 의 Timonium 에남아서게임개발을지속할것으로보이며, 38 Studios 가개발중인 Copernicus 프로젝트에도투입될전망 THQ가고가에매입한 BHG를매각한데에는최근파산설까지제기되며극도로악화된재정상황이한몫한것으로분석됨 THQ의 ROI(Return on Investment, 100 달러투자기준 ) 가 2004년 3월 100 달러에서 2007년 3월 253.51 달러로최고조를기록했다가올해 22.54 달러로급락 www.bighugegames.com www.38studios.com Chart THQ 의 ROI 추이 (2004.3~2009.3) * 주 : 100 달러투자에대한매출기준 [ 출처 ] THQ 10-K(Annual Report), 2009.5.26 12
美 Warner Bros., 파산위기의 Midway Games 인수제안 Warner Bros.., 인수가격으로 3,300 만달러제시美영화제작사 Warner Bros. Entertainment가채권을보유하고있는파산위기의美게임업체 Midway Games에게인수액으로 3,300만달러를제시한것으로알려짐 인수조건에는 Midway 의 Chicago 와 Seattle 의스튜디오, Mortal Kombat 시리즈가포함되었으나, San Diego 및영국스튜디오, 프로레슬링소재액션게임인 TNA 시리즈는제외된것으로알려짐초기입찰이법원에서승인되면 30일내에다른업체들이입찰에참여할수있게되며, 현재로서는글로벌게임업체 Ubisoft 나시카고의한기업가가관심을갖고있는것으로알려짐 인수배경 Warner Bros. 가 Midway를인수한것은 Mortal Combat 시리즈개발을통해축적된 TV/ 영화 IP의게임화역량이 Warner Bros. 자사 IP의게임화에기여할것으로기대했기때문인것으로분석됨 Warner Bros. 는지난 2월 RPG 개발업체인 Snowblind 스튜디오를, 2006년과 2007년에각각英게임업체 TT Games와美게임개발사 Monolith Productions 를인수한바있어, 이번인수가성사될경우 Warner Bros. 로서는 4번째대규모게임업체인수가됨 Warner Bros. 는현재英게임퍼블리셔 Eidos의지분을약 30% 를보유하고있기도함 美 Midway, 파산보호신청배경美게임업체 Midway Games는최근연이은실적악화로인한부채상환불능및대주주의주식매각으로인해지난 2월美 Dellaware 州파산법원에파산보호를신청함 Midway는 2008년기준으로 2억 4,000만달러의부채를안고있으며, 1월중상환해야할 1억 5,000만달러의부채를대부분상환하지못한것으로알려짐지난 2008년 11월 Midway의대주주이자미국극장체인인 National Amusement, CBS, Viacom 등의주식을소유한미디어재벌 Sumner Redstone 이 MT Acquisition Holdings 의대표 Mark Thomas에게자신이보유하고있던전체우선주의 87.2% 에해당하는 9,210만주를 10만달러라는 헐값 에넘기면서큰타격을입은것으로분석됨마지막희망을걸었던 Mortal Kombat vs DC Universe 마저흥행에실패하면서결국파산보호신청에이르게됨 www.midway.com 13
2008 년출시된게임의 43% 가 4/4 분기에출시 EEDAR 연말효과로인해 4/4분기에집중美게임전문시장조사업체 Electronic Entertainment Design and Research(EEDAR) 이지난 5월발표한보고서에따르면, 전체게임출시량및판매량의 40% 는 4/4분기에집중된것으로나타남 2008년출시게임의 43% 가 4/4분기에출시된것으로나타났으며, 이는 2006년 (42%) 과 2007년 (45%) 에도동일하게나타난현상으로분석됨이는대표적인게임구매기간인크리스마스등연휴시즌의영향으로분석됨 www.eedar.com Figure 분기별게임출시량및판매량비교 (2006-2008) 분기별게임출시량비교 분기별게임판매량비교 100% 100% 90% 90% 80% 70% 42% 45% 43% 80% 70% 45% 49% 45% 60% 60% 50% 40% 21% 21% 22% 50% 40% 19% 18% 16% 30% 20% 18% 18% 16% 30% 20% 17% 15% 19% 10% 19% 16% 19% 10% 19% 18% 20% 0% 2006 2007 2008 0% 2006 2007 2008 1 분기 2 분기 3 분기 4 분기 1 분기 2 분기 3 분기 4 분기 [ 출처 ] EEDAR; 스트라베이스재구성 14
선불카드 Ultimate Game Card 의이용행태 선불카드의주이용자는신용카드사용할수없는청소년美온라인게임결제업체 PlaySpan은자사의선불카드 Ultimate Game Card 이용자의 48% 가신용카드를사용할수없는 14~18세라고발표 4회이상재구매한비율이 35.8% 에이르고, 열명이상의친구들에게추천한비율도 29% 로높게나타나, 전반적인서비스만족도가높은것으로추정됨 Ultimate Game Card는온라인게임결제업체 PlaySpan의선불카드로, 300개이상의온라인게임에서통용되며, 미국과캐나다를비롯하여전세계적으로 21,000개이상의소매점에서구매할수있음 www.playspan.com Figure Ultimate Game Card 유저이용행태 0.0% 10.0% 20.0% 30.0% 40.0% 50.0% 60.0% 14~18 세 19~25 세 26~35 세 10.5% 14.6% 48.0% 구매에만족함 80% 4 회이상재구매 35.8% 입소문으로추천 51.9% 열명이상추천 29% 36 세이상 11.0% [ 출처 ] Intology, 스트라베이스재구성 15
미국인들영화관람보다는게임을더선호 NPD 미국엔터테인먼트시장에서게임의비중점차높아져美시장조사업체 NPD가지난 3월발표한 Entertainment Trends In America 보고서에따르면, 지난 6개월동안엔터테인먼트매체로게임을선택한유저는 63% 로, 영화관람 (53%) 보다높은것으로나타남 이는디지털다운로드등다양한배급방식의도입으로인해게임이엔터테인먼트에서차지하는비중이지속적으로높아지고있음을시사지난 3개월간한달평균게임에지불한비용은 38달러로나타났고, 지난 12개월간게임플레이경로는웹사이트가 31% 로가장높았으며, 모바일게임도 30%( 다운로드 11% + 내장 19%) 로비교적높게나타났음 www.npd.com Figure 미국유저엔터테인먼트매체 ( 08.12~ 09.2) 및게임플레이경로 ( 08.3~ 09.2) 100% 90% 80% 94% mobile download, 11% 70% 60% 50% 40% 30% 53% 63% mobile bundle, 19% web site, 31% 20% 10% 0% music movie game SNS, 12% [ 출처 ] NPD Group, 스트라베이스재구성 16
美콘솔 HW&SW 판매량 (5 월넷째주 ) Table 美콘솔 HW&SW 판매량 (2009.5.17~5.23) ( 단위 : 대 ) 구분 항목 Publisher 판매량전주대비누적판매량 DS Nintendo 129,746 4% 35,250,378 Wii Nintendo 120,788 33% 23,296,240 HW Xbox360 Microsoft 56,511 14% 17,381,788 PlayStation 3 Sony 41,699 15% 8,608,944 PlayStation 2 Sony 35,682 7% 50,388,853 PSP Sony 30,424 7% 16,836,857 UFC 2009 Undisputed (X360) THQ 174,899 신규 174,899 EA Sports Active (Wii) Electronic Arts 138,029 신규 138,029 UFC 2009 Undisputed (PS3) THQ 126,864 신규 126,864 Wii Sports (Wii) Nintendo 120,788 33% 23,296,240 SW Punch-Out!! (Wii) Nintendo 110,214 신규 110,214 Wii Fit (Wii) Nintendo 105,047 10% 8,104,289 Mario Kart Wii (Wii) Nintendo 51,304 13% 6,785,268 Pokemon Platinum Version (DS) Nintendo 48,538-4% 1,667,820 Wii Play (Wii) Nintendo 45,349 19% 12,077,927 Bionic Commando (X360) Capcom 35,832 신규 35,832 [ 출처 ] VG Chartz 美 PC 게임판매순위 (5 월셋째주 ) Table 美 PC 게임판매량 (2009. 5. 10~2009. 5. 16)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1 World Of Warcraft: Wrath of the Lich King MMORPG Blizzard 2 The Sims 2 Double Deluxe Simulation EA Maxis 3 Empire: Total War RTS Creative Assembly 4 World Of Warcraft Battle Chest MMORPG Blizzard 5 Left 4 Dead FPS Valve 6 Spore Simulation EA Maxis 7 World Of Warcraft MMORPG Blizzard 8 Fallout Trilogy Action Interplay 9 Fallout 3 Action Bethesda 10 The Sims 2 Apartment Life Exp. Pack Simulation EA Maxis [ 출처 ] NPD Group 17
북미 MMO 게임이용순위 (6 월둘째주 ) Table 美 MMO 게임일일총이용시간 (2009. 6. 7 기준 ) 순위 게임명 퍼블리셔 이용시간 1 World of Warcraft Blizzard Entertainment 441,351 2 Guild Wars NCsoft 30,349 3 Silkroad Online Joymax 22,732 4 Eve Online CCP 18,074 5 The Lord of the Rings Online Turbine 13,730 6 CABAL Online Game-Masters/OGPlanet 13,621 7 MapleStory Nexon 12,161 8 Warhammer Online EA Games 10,940 9 Runes of Magic Frogster Interactive Pictures AG 9,697 10 Metin 2 G4Box 9,572 [ 출처 ] Xfire.com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6 월둘째주 ) Table App Store 인기게임순위 (2009. 6. 7 기준 ) 구분순위게임명 퍼블리셔 장르 가격 ($) 1 The Sims 3 Electronic Arts Simulation 9.99 2 StickWars John E. Hartzog Action 0.99 3 Bloons Digital Goldfish Puzzle 0.99 유료 무료 4 StoneLoops! Of Jurassica PlayCreek Action 0.99 5 Sonic the Hedgehog SEGA Action 5.99 6 ifighter EpicForce Action 0.99 7 Amateur Surgeon John E. Hartzog Adventure 0.99 8 :Shift: Armor Games Adventure 0.99 9 Flight Control Firemint Action 0.99 10 World Cup Ping Pong Skyworks Arcade 0.99 1 Rollercoaster Rush Free Digitial Chocolate Arcade - 2 Toobz-Free Off Center Software Puzzle - 3 What Would You Choose? LOLriffic Stuff Action - 4 Unblock Me Free Kiragames Board - 5 World War Storm8 Action - 6 Blowfish Trippert Labs Family - 7 Amateur Surgeon Lite John E Hartzog Adventure - 8 Fishing Frenzy Tintash Arcade - 9 Urinal Test IntuApps Puzzle - [ 출처 ] Apple.com 10 StickWars Lite John E. Hartzog Action -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