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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펙트럼이론을적용한무용교수 학습방법에관한연구 신은경 *25)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스펙트럼이론과무용교육 Ⅲ. 무용교수 학습스펙트럼의본질과구조 Ⅳ. 무용교수 학습스펙트럼의내용과특성 1. 모방 ( 재생산 ) 군 2. 창조 ( 생산 ) 군 Ⅴ. 결론참고문헌 Abstract A study on teaching-learning method of dance appling spectrum theory Shin, Eun-kyung Ewha Womans University Muska Mosston(1966), who was a physical educator, introduced the Spectrum of teaching styles. This teaching theory, which identifies a unifying framework, delineates alternative teaching-learning styles. In dance, the relationship between a student and the a teacher is very special. Teachers need to know their students in profound ways because the relationship is personal. The Spectrum brings an integrated and a comprehensive approach to teach, which can be used for many subject through all ages. This idea can be applied to a field of dance education because it gives a logical and comprehensive structure of teaching-learning method. A styles of the Spectrum can be clustered to reflect two basic human capacities; reproducing * 이화여자대학교무용과교수논문투고일 : 2012. 1. 20. 심사일 : 2012. 2. 20. 게재확정일 : 2012. 2. 29. 한국무용교육학회지제 23 집제 1 호 ( 통권제 38 호 ) 23

knowledge or idea, such as replicate and practice skills, and producing new ideas, new movements, and new model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apply the Spectrum of teaching styles to dance education as a new paradigm, and to develop the proposition specifically as a model of teaching-learning on dance in a unifying framework. This study deals with the eleven distinctive 'Teaching Dance; The Spectrum of Styles' researched by Elizabeth Gibbons(2007), and provides the goals and characteristics of the each style. The Spectrum can be appeared in different ranges depending on the person who has the authority of the decision making, either a teacher or a student. To conclude, there are eleven teaching styles of dance according to the Spectrum; The style A to E represents teaching options that foster reproduction. In this case, learners seek to reproduce an established information or practice codified skills, such as ballet, modern dance, jazz, and folk dance. The style F to G includes the process of the discovery of the new solution with critical thinking for specific disciplines of dance. Between these is the discovery threshold. The style H to K handles the options for discovering and generating of the new information, which an apply to creative idea for artistic. key words: spectrum theory, teaching style, dance education, teaching-learming of dance 주요어 : 스펙트럼이론, 교수스타일, 무용교육, 무용교수 학습 Ⅰ. 서론 무용교육은예술과움직임의매개를통해서자신의지속적인행동이나잠재력변화를위한능력개발에있다. 무용은신체적예술, 개념적예술, 정신적인예술로서형이상학적방법으로자아를발견하도록이끌기때문에무용을통한자기변화와능력발달을위해서는다각적인관점에서의새로운무용교육방법연구가이루어져야할것이다. 과거무용교육에서교사는학생들에게정보를주거나전달하는지식의저장소로존재하는일명 Bank 모델이었다. 교사는정보의유일한근원으로서때로는학생이수업시간동안말하거나질문하는것조차용납하지않았다. 그러나오늘날예술로서의무용교육은모든영역에서교사와학습자와의가능한연결을인지하고, 이를활용하는역동적이고창조적인활동관계를가지게한다. 무용을가르치는것은 무엇 과 어떻게 에관한문제이며, 이미존재하는정보나동작 ( 재생산 ) 과새로운동작이나아이디어를창조 ( 생산 ) 하는두범위안에있다. 오늘날무용교육에대한연구는학교와사회교육의아젠다로서많은발전의노력을기울이고있다. 그러나아직도무용이신체교육이라는인식만을할지모르지만, 분명한것은무용교육의 24 스펙트럼이론을적용한무용교수 학습방법에관한연구

새로운이론적모형과방법은반드시무용을예술적인형태로다뤄야한다는것이다. 주로교수방법과관련된많은철학적인갈등들은개인이나단체가한가지의교수방법, 교수전략만을고수하기때문에발생한다. 그러나스펙트럼이론spectrum theory의 적합한교수스타일로의의도된유동성 은다양한교육학적목표를달성하는방법이되고, 교사중심, 학생중심, 상호중심이라는고정된무용수업의방식보다더많은선택의여지를줌으로써교사와학생들을자유롭게하고무용지식을얻는데필요한많은정보와경로를제공한다. 본연구는 E. Gibbons(2007) 의 무용교수; 스타일의스펙트럼 을토대로교수 학습방법의본질과구조, 내용과특성을하나의틀안에서연계된통합적구조로체계화하여제시하고, 이에따른효과를살펴보는데목적이있다. 이러한연구는기존의무용교수 학습방법을효과적으로활용하는방법을발견하게할뿐만아니라이에대한큰그림의이해를가능하게하며무용의예술적, 과학적면을어떻게창조적으로지도하고학습할수있을것인지에대한다양성과통찰력을제공할것이다. Ⅱ. 스펙트럼이론과무용교육 1966년무스카모스톤Muska Mosston이개발하고사라아쉬월스Sara Ashworth에의해계승된스펙트럼이론은체육교과교육을위해제시된것이지만논리적, 연속적인지식체계를갖추고모든교과, 모든학년에적용될수있다 (Mosston & Ashworth, 2002:ⅺ). 실제로여러교과의교사들이수업에활용하고있는교수스펙트럼은 연속되는의사결정의과정 이라는전제에서출발하며, 수업의과정을세가지의결정군 ( 과제, 과제, 과제 ) 으로나눈후각결정군에서의사결정권을누가얼마만큼가지느냐에따라그특성이결정된다 (Mosston & Ashworth, 2002:2). 교사중심에서부터학생중심에이르기까지연속성을이루고있는 11개의다양한교수스타일 (A K) 은즉, A. 명령형Command style, B. 연습형Practice style, C. 상호형Reciprocal style, D. 자기점검형Self-check style, E. 포괄형Inclusion style, F. 유도발견형Guided discovery style, G. 수렴발견형Convergent discovery style, H. 확산발견형Divergent discovery style, I. 자기설계형Learner-designed individual program style, J. 자기주도형Learner-initiated style, K. 자기학습형Self-teaching style이다. 각교수스타일은발달목표와학습효과를중시하며학습자들에게한가지이상수업스타일 한국무용교육학회지제 23 집제 1 호 ( 통권제 38 호 ) 25

의참여와인간성발달의기회를제공하도록구성되어있다. 각교수스타일마다과제 ( 의도-목표 ), 과제 ( 행위-실행 ), 과정 ( 평가- 피드백 ) 를한세트로한모든활동에서는교사와학생의의사결정사항들이중요하게작용한다. 또한교수 학습관점을개별화된훈련대그룹의경험, 인지적교육대정서적교육, 창의대순응, 교사가선호하는것대다양한지도모델등과같은비대비시스템non-versus system을각교수스타일에수용하고연결시키는통합된패러다임을갖추고있다. 다시말해스펙트럼에는어떤교사 학생관계들이존재하는지, 각각의의사결정의구조는어떠한지, 각스타일에서교사와학생의역할은무엇인지, 각스타일로얻을수있는최상의수업목표및효과가무엇인지를보여준다. 스펙트럼은콘텐츠를선택하고피드백을제공하는교사나학습을선택하고스스로피드백을제공하는학습자중누가의사결정권을갖느냐에따라의사결정구조의변화가일어난다 ( 승윤희, 2008:164-166). 이때교사들은어떠한교수스타일의선택이학생들의긍정적변화를일으키는데적합한지를결정하고이를즉각조절하고적용하는방법을알아야하고, 학생들은이에따른의사결정방법을배워능동적학습자로서최대한의정보를얻을수있도록한다. 무용은움직임을만들고, 감정을지각하고, 내부의에너지에의해창안되는창조적활동이다. 따라서평범한동작을주목할만한움직임으로만들기위해서는이에적합하고영향력있는교수 학습방법을개발하여야한다 ( 신은경, 2002:43-44). 이에스펙트럼이론은하나의연속된틀을제공하면서어떠한교수전략이나방법을배제하지않고모든교육적아이디어를수용하고존중한다. 스펙트럼이론을무용교육에적용하는것은무용의지적, 감성적, 신체적, 사회적, 도덕적기술들을통합하여무용교육의포괄적비전을성취하게할것이며, 학생들이어떤정보와원리를얻기원하는지, 그들이정확한동작과새로운개념의발견을원하는지등에따라 11가지교수스타일범위내에서과제에적합한전략들을유동성있게활용하며발전시킬수있다. 또한사용되는과제의기준과체크리스트, 그리고업무시트는구체적예를제공함으로서무용의특질인실제적, 일시적인요인에의해내재하는많은난관및문제점들을해결할수있도록도울것이다. 26 스펙트럼이론을적용한무용교수 학습방법에관한연구

Ⅲ. 무용교수 학습스펙트럼의본질과구조 스펙트럼이론을상상하기위한예로서젠정원zen garden의디딤돌들을들수있다. 디딤돌들은다리를통해개울반대편으로건너도록이끌고, 각디딤돌의위치에서바라보는정원의경치는각기새롭고다르다. 이것은수업의의사결정권이교사에서학생으로이동하는것에비유할수있는데, 여기에한가지길만있는것이아니다. 모든디딤돌은같지만개인마다의원하는경험에따라한돌에서다른돌로건너뛰면서갈수있듯이, 교사나학생은수업목표에따라서다른곳으로이동해갈수있다. 스펙트럼의전체구조는 수업활동은연속되는의사결정의과정이다 라는대전제로부터시작하고, 크게모방군 ( 群 ), 창조군으로구분된다. 이두집단은지식또는아이디어의재생산을위해, 그리고새로운생각을생산하는움직임들을포함한다. 발견의입구 모방군 (Reproduction) 창조군 (Production) A B C D E F G H I J K 신호반응 연습 상호학습 자기점검 기존지식의재생산능력 ( 모방, 암기, 회상, 파악, 구분 ) 포괄 유도발견 수렴발견 지식의발견 확산발견 자기설계 학생주도 자기교습 새로운지식의생산능력 ( 발견, 문제해결, 합리적사고 ) 의사결정권 Max min 교사학생 min Max 의사결정권 그림 1. 무용교수 학습방법스펙트럼의구조 무용교수 학습방법의구조는스펙트럼의범주에따라교사가최대결정권을갖는스타일 A로부터학생이최대결정권을갖는스타일 K에까지이른다. 교사로부터학생에게로의점진적인결정권이동은교사가학습환경을더이상책임지지않는다는것이아니라, 학생들이수업과정에서특정한결정을신중히할수있도록좋은방향으로유도하는것이다. 일반적으로무용교육을위해모방군과창조군은둘다필요한데, 그것은보존conservation과변화change라는상대적이고상호의존적인요인이예술의형식에영향을 한국무용교육학회지제 23 집제 1 호 ( 통권제 38 호 ) 27

주기때문이다. 1 모방과보존 (A-E 스타일 ) 은풍부한문화와역사적전통이어떻게전달되었는지알게해준다. 이것은움직임을모방하고습득함으로써수세기동안보존되어온역사를재현하는것인데, 종교적의식과국가의사회적문화활동또는민족적단체활동등을통해이루어질수있다. 어떤춤의종류든이를배우는학생들은살아있는전통의일부를느끼며경험하게되는반면에문화적전통의규칙을왜곡하거나깨는결정즉, 변화와성장의기회도갖게된다. 2 창조와변화 (F-K 스타일 ) 는 발견의입구 를거쳐창작에이르도록하는흥미롭고도전적인과정으로서변화를위한진취적활동을위해필수적이다. 학생들은창작과정을통해수행능력이발전되고, 움직임의디자인을배우고발견하는용기있는행동을하게된다. Jerome Bruner(1966) 가 기억력은학생이무엇인가발견할때매우강화된다 고하였듯이. 발견은개념이나기억현상을기록하는본질적인것이다. 발견의입구너머에있는 6개교수스타일은각학습자들을인식작업안으로이끄는특별한시간이되고, 또자신만의움직임을발견, 창조하고문제에대한반응을알아가도록한다. 교사는학생이해결책을찾거나자신의질문을발전시키며바람직한길로나아갈때까지인내심을가지고지켜보며기다려야한다. 스펙트럼에서교수 학습은이분법적으로나눌수없고, 계획적인유동성은다양한교육적목표를달성할수있게한다. 교사는스타일을선택하기전에학생들과어떠한관계를갖기를원하는지, 수업에서무엇을기대하는지등을고려해야하는데, 그이유는각스타일의영역속에서는특정한수업목표-교사행동-학생행동-결과objective-teacher-learner-outcome 의관계가있기때문이다 (E. Gibbons, 2007:77). 만약교사가하나의교수스타일에서제시한에피소드가성공적이지않다고판단되면, 즉시적합한 Ob-T-L-Ou를위해다른스타일로이동하여수업을진행해야하고, 다음의지침들을고려해야한다. 1 Ob-T-L-Ou의관계를생각한다. 2 수업에서이루어질에피소드를생각한다. 3 에피소드에서성취하고자하는목표가무엇인지결정한다. 4 과제가모방-재생산이목적인가, 발견-생산이목적인가를생각한다. 5 개발시키고자하는행동이어떤것인지판단한다. 6 수업목표와기대하고자하는학생행동을연결해본다. 28 스펙트럼이론을적용한무용교수 학습방법에관한연구

Ⅳ. 무용교수 학습스펙트럼의내용과특성 무용에서의교수 학습과정모델은춤추기, 창작, 감상의과정을통해비평적인사고와미학적이해, 예술의한형식으로서의의사소통과창조적행동, 역사적이고문화적인연구를위해사용된다 ( 양정수, 신은경, 김운미, 2005:14-15). 스펙트럼이론은모든연령대에그리고발레, 모던, 재즈, 탭, 볼륨댄스, 민속 ( 민족 ) 무용, 즉흥, 구성, 창작, 무용표기법, 무용사등의모든무용수업에서이용가능하다. 다음은무용수업에서의과제, 중, 후에따른교사 학생의의사결정권범위와특성에관한것이다. 과제결정군pre-impact set에서는과제에내려야하는교사의의도와목표, 수업에피소드에대한결정사항이포함된다. 교수스타일의선택은에피소드의목표성취를위한학습행동에따라결정되고, 교사는교과내용, 과제의양, 수행의질, 수행순서등을결정한다. 수업시간의분배를결정하기위해서는과제의시작시간, 수행속도, 소요시간, 정지시간, 그리고에피소드사이의막간과종료시간을계획한다. 학생과의의사교환방식, 질문처리방법, 수업관리를위한조직과배열상의문제를결정하고, 과제수행을위한장소와학습과정중에생겨나는사회적, 정서적조건들을고려한다. 전체, 개인, 그룹별지도에대한결정과평가절차를위한계획도설계한다. 과제결정군impact set에서는과제결정군의사항들을어떻게실천에옮길것인가에관련된행위와실행사항들을다룬다. 이때문제가야기되면앞서결정한것을변경및수정하거나잠시중단할수도있다. 과제결정군post-impact set에서는과제결정군에포함된활동수행을제시된기준또는모형과비교, 대조하는과정 ( 관찰, 청취, 기록등 ) 을통해평가하고, 피드백을준다. 이때의피드백은수행과관련된느낌과가치를표현하는 가치적진술, 잘못을지적하는 교정적진술, 어떤활동에대해교정및판단을담지않는 중립적진술, 정확한정보를제공해주지않는 모호한진술 로나타난다. 또한질문을어떻게처리할것인가에대한결정과사용한교수스타일의효과및영향을알아보고, 다음수업을위해계획된교수스타일을재평가하며앞으로다룰에피소드에변경과수정사항이필요한지를결정한다. 한국무용교육학회지제 23 집제 1 호 ( 통권제 38 호 ) 29

1. 모방 ( 재생산 ) 군 ; 스타일 A-E 이미알려진정보를재현하기위한기술을습득하는것으로수업내용에는기존의움 직임이나생각과지식이포함된다. 1 스타일 A- 신호반응식Cue response 교사로부터자극을받은학습자가즉각적이고정확한반응을보이는 교사따라하기 이다. 교사는학생들이무엇을, 언제, 어떻게수행해야할지에관한모든결정과수업의효율성을중시한다. 학생들은교사의즉각적지시와피드백에정확히반응하며제시된모델의동작이나동작구phrase를기억하며이를모방한다. 목적은어떤모델을모방하거나재현하는것으로학습자의반응이나움직임이자동화되도록발전시키는것 (Mosston & Ashworth, 2002:85) 과문화적전통구현및보존, 미적인기준유지, 단결심함양, 효율적시간사용등에있다. 주로무용테크닉수업에적합한스타일로서통일된학습결과와학습자의소속감, 일치감을기대할수있다. 표 1. 신호반응식스타일의특징과목표 교사 ; 모든결정권, 학생과의상호작용계획, 기대와교수방법설명, 장소및공간사용계획 교사 ; 과제나움직임의구제시, 시범 지시 ( 언어 / 비언어적 ) 피드백제공, 피아노 드럼 음향장비사용, 프로젝터 비디오활용 학생 ; 교사에따라과제수행, 재현, 반복 교사 ; 교정과평가 즉각 정확 세밀한반응 전통과보존 미적기준유지 단결심함양 효율적시간사용 통일된수행 2 스타일 B- 연습식Practice 학생은과제시트에따라개별적실습과의도적결정, 연습및리허설을하고, 교사는무용실을순회하며학습자의반응정도, 수업의난이도, 학습결과등을관찰하며피드백을준다. 학생은 9가지즉, 장소location, 자세posture, 과제연습지시order of tasks practiced, 시작시간starting time, 속도와리듬pace and rhythm, 과제정지시간stopping time, 막간 interval, 복장과외관attire and appearance, 질문의제기initiating questions에대한의사결정 30 스펙트럼이론을적용한무용교수 학습방법에관한연구

권을갖고 (E. Gibbons, 2007:106-107), 공간, 시간, 힘, 흐름등에포트effort 사용에대해신중히결정하는것을배우며새로운현실을창조한다. 교사와학생은과제시트에따른계획과목적, 실행방법, 발생될문제들을상호논의하고모방과반복연습을통해해결가능성을찾는다. 정확한수행이최우선목표를둔발레, 현대무용, 재즈, 민속무용등의수업에적합하지만 지시 보다는 지도 에우선을둔다. 표 2. 연습식스타일의특징과목표 교사 ; 과제모델결정. 기교의정확 / 부정확한기준설명 교사 ; 과제방법선택 결정 ( 시범, 설명, 영상, 이론등 ) 관찰, 피드백제공, 1:1 학습 학생 ; 9 가지의사결정, 개별적학습과정체험, 효율적시간활용, 칠판 포스터 벽보사용, 장소결정, 연습의반복, 동료의결정과역할존중, 과제후남은시간활용 ( 스트레칭, 웨이트트레이닝, 탄력밴드 ) 교사 ; 학생의결정과정관찰, 피드백 코멘트제공, 교정후재수행확인 학생 ; 결정권이양에대한확인 시범 설명에따른연습 반복을통한능숙한움직임수행 9 가지의사결정에대한책임 동료역할과결정존중 독립학습체험 자신의과제수행범위수용 3 스타일 C- 상호학습식Reciprocal 교사로부터학생에게결정권이이양되는첫단계로서교사와학습자, 학습자와학습자간의상호작용을통해대인관계와상호피드백이이루어진다. 학생들은두명씩파트너가되어학습자, 관찰자의역할을하며교사가제시한과제시트에의해관찰자가학습자를관찰하고피드백을제공하는동안행위자는과제를수행한다. 목적은과제시트에따라동료에게피드백주는것을배우고파트너에대한인내, 관용, 걱정하는태도와자신감을개발하는것이다. 학생들은사회화기술습득과사회적결속을경험하게되고, 대화와토의를통해교정과반복연습할수있는기회를얻게된다. 그리하여인지적, 정서적, 사회적상호작용이촉진되고학습자는수업의한구성원으로서자신의효율성을증대시키는기능을배우게된다 ( 이성호, 1999:175-176). 교사는학생의질문에답하기위해무용실을순회하는데이때관찰자와만소통하며즉각적, 개별적피드백을준다. 학생들에게새로운역할을부여하고새로운현실을창조하게하는이스타일은창작활동, 안무, 발표 ( 공연 ) 등의수업에적합하다. 한국무용교육학회지제 23 집제 1 호 ( 통권제 38 호 ) 31

표 3. 상호학습식스타일의특징과목표 교사 ; 수업목적과학습자 / 관찰자역할설명 학생 ; 각조에따라다른형태의과제시트작성 교사 ; 과제시트설명 질문, 즉각적 개인적피드백 ( 교정확인 ), 공간적구성고려, 소품 장비사용 학생 ; 9 가지의사결정, 학습자 관찰자의파트너작업, 과제실행 연습 교사 ; 피드백결정권을학생 ( 관찰자 ) 에게이양 학생 ; 수행기준결정, 동료관찰및수행기준비교, 수행평가결과를학습자에게알림, 교사와의사소통 파트너학습의기회제공 파트너와토의 과제연결의시각화와이해 인내심, 의지발달 대인관계, 유대의식발전 4 스타일 D- 자기점검식Self-check 교사의과제시트에따라학생이과제를개별적으로수행하고, 스스로피드백을얻으며객관적자기관찰을한다. 목적은학습자수행에대한이해발달, 운동감각적인지강화, 자신의무용기술관찰및평가기준에따른확인, 정확한수행기술에있다. 교사는자기점검을위해개인모니터링을하는학생의능력을높이평가, 신뢰할뿐아니라학생간의차이를고려하여지도하며, 과제의질문에대해인내하며답한다. 그리고학생은자신수행평가의객관성을유지하기위해과제시트의기준을적용하고, 수행정도의차이와개선점을살펴보고, 자신의한계를확인하며수용하는것을배운다. 표 4. 자기점검식스타일의특징과목표 교사 ; 수업계획, 이양될학생결정권계획, 기준시트준비, 테크닉과움직임용어사용, 예술적면유지 교사 ; 과제목표설명, 새로운스타일기대, 과제와동작구설명및질문, 소품 장비, 기준시트사용 학생 ; 기준시트에따른자기피드백 교사 ; 기준시트에따른수행관찰, 학생과의사소통, 질문으로문제점지적 학생 ; 기준시트를통한자기점검확인 자각의식개발 운동감각개발 평가능력발달 객관성과정직함유지 자신의한계수용 5 스타일 E- 포괄학습식 Inclusion 앞서언급된 4 가지스타일과는달리이스타일은교사와학생모두의참여를중요시 32 스펙트럼이론을적용한무용교수 학습방법에관한연구

한다. 학생의수준별, 흥미별에따른다양한선택과능동적참여의기회를제공하고자기평가를통한자기점검과그이후의학습을계획할수있는반성적사고를길러준다 ( 승윤희, 2008:172). 목적은학습자자신이선택한활동에적절한난이도를선택하고가능성취수준을발견하게함으로서즐겁게학습활동에참여시키는것이다. 교사는학생간의능력, 신체의속성, 에너지의차이를인정하고수준에적합한과제를선택하여탐구하게하고, 과제활동의진입점을매우신중하게생각하고계획한다. 교사는학생이과제의적정수준과단계를결정하도록지도한후, 선택한학습에대한반응과결과에관해이야기를나누고, 그결정을존중하고인정해준다. 이스타일은유아와성인초급및비전공자의무용테크닉수업에적합하며, 수준별학습을가능하게한다. 표 5. 포괄학습식스타일의특징과목표 교사 ; 과제계획, 매개변수설명, 에피소드준비, 질문의답변준비, 학생수준파악 ( 유연성 밸런스 힘 인내심 민첩성 정확성 리듬감 에포트등 ) 및단계설정 교사 ; 단계별학습제공 ( 수준 기능 교정 마음의변화등 ), 질문유도 ( 의사소통 ). 감정중시, 연습실순회, 과제활동점검과확인, 학생선택의이유와질문, 학생 ; 과제수준선택, 프레이즈연결 교사 ; 관찰, 피드백, 학생선택에긍정적설명, 평가 학생 ; 기준에따른평가, 개인간의차이인정 지속적참여 개인차반영 수준별학습활동 과제수준, 선택범위확대 독자적학습과정진척 2. 창조 ( 생산 ) 군 ; 스타일 F-K 문제를해결하고, 분류하고, 종합하고, 가설을세우고, 사실을추정하고, 창조하는것을 통해서새로운아이디어와움직임을발견하게한다. 6 스타일 F- 유도발견식Guided discovery 교사는학생이단계적으로발견을거듭하며알지못했던하나의해답에도달하도록안내한다. 즉, 일련의질문으로학습목표, 해답을위한발견, 하나의정답으로귀결되는인지과정을경험하는것으로변증법또는소크라테스씩대화법과비슷하다. Burner(1977) 가학습자스스로가어떤것을발견했을때기억은최대로강화된다고하였듯이발견은 한국무용교육학회지제 23 집제 1 호 ( 통권제 38 호 ) 33

개념이나현상을보다효과적으로오랜시간기억하게한다. 여기서학생은발견과정에대한감각과자기점검식스타일을통해발달된자기평가능력과결합하며움직임과관련된질문의해결책을탐구, 분석, 점검할수있게된다. 이때교사는학습자가직접답을발견하도록해답또는교정피드백을주지말고학생반응에인내심을가지고기다려야한다. 예를들면턴turn을할때회전력의원리또는힘의사용등을스스로발견하도록하는것으로서테크닉, 즉흥, 안무법, 운동요법등의수업에적합하다. 표 6. 유도발견식스타일의특징과목표 교사 ; 효과적질문설계, 발견을위한안내 학생 ; 발견을위한방법, 이유, 개념, 상관관계, 규칙과체계, 원인, 한계범위, 원리이해 교사와학생의연속적인의사결정 일련의질문사용, 학생반응에문제가있으면질문수정 테크닉과인지작용의상호관련성확인 긍정적 우호적수업분위기, 지속적동기부여 충분한과제학습시간제공 교사 ; 학생개별반응에긍정적피드백 ( 메모, 제언 ) 학생 ; 과제활동시트와자기점검체크시트작성, 예술적도전정신함양 발견과정참여 인지적, 감성적, 창의적상호작용 자극과반응의일치 논리적, 체계적발견기술개발 발견과정에필요한인내심발달 7 스타일 G- 수렴발견식Convergent discovery 교사로부터어떤힌트나단서없이학생은아이디어와콘셉트를발견하기위해논리와추론으로수렴과정을통과해나아가며정확한반응또는해답을발견한다. 유도발견식스타일에서교사는발견으로이끌어줄질문을제시하지만, 여기서는학생이스스로예상된정답으로이끌어줄논리적연결고리를형성하는일련의질문을만들어낸다. 이과정을통해서학생은자신이다루고있는문제를해결하기위해논리적규칙, 비판적사고, 문제해결등과같은인지적사고활동을한다. 즉, 움직임속에서생각하기 를통해학생들은추론한결과를자신의과제에적용하며문제의해결책을발견하고, 발견된하나의해답의적합성검증을통해더많은결정과판단을하는이스타일은테크닉과창작법, 운동기능학, 무용상해와예방등의수업에적합하다. 34 스펙트럼이론을적용한무용교수 학습방법에관한연구

표 7. 수렴발견식스타일의특징과목표 교사 ; 도전과제구성, 에피소드의실행계획 학생 ; 문제해결방법의발견, 인지적사고과정에서모든결정, 정확한반응과움직임의해결책발견 교사 ; 과제및기대행동제시, 탐구와발견과정관찰, 피드백제공, 인내와끈기필요 학생 ; 문제를질문, 자율적해답발견, 연습과응용, 개별정보요구, 인지적사고과정 ( 글쓰기, 구술, 그림 ) 교사 ; 피드백 ( 긍정적, 중립적, 교정적 ), 대화와질문 학생 ; 추론과정재점검, 해결책의적합성증명 발견과정을통해반응역치 ( 閾値 ) 상승 정답찾기위한인지적방법사용 ( 의사소통능력 ) 문제해결능력과논리적, 비판적사고발달 8 스타일 H- 확산발견식Divergent discovery 교사는학생이다양한반응과해결책을발견하도록질문한다. 학생은스스로에피소드를선택하고새로운동작이나아이디어를생산하는창조적과정을경험하며어떤것이질문의답이고또문제를해결하는복합적인해답인지를판단하는분석적기술을배운다. 수렴적문제해결은이성적이고인지적이지만비이성적이고감성적인요소는새로운아이디어를창출시키는가능성을증가시키는데 ( 박인우역, 2005:163), 답에있어특정한예술적, 정서적결정이나선택을생산해내는미학적측면은교사와동료의피드백또는녹화비디오를통해확인가능하다. 확산적사고과정에서의변화나개혁의그핵심은교사는가능한반응을적절하게이끌어낼수있는과제와질문을설계하고, 학생은지식의한계를넘어다양하게반응하며답을만든후, 최종결정에이르는확실한반응을선택하고다른것은버리는것이다. 이를위해 3단계의과정을거치는데즉, 자유로운브레인스토밍을통해선택한것을, 타당성있게축소하고, 또다른기준에의해바람직한선택사항을추가하는것이다. 표 8. 확산발견식스타일의특징과목표 교사 ; 에피소드결정, 일련의문제설정 학생 ; 인지적능력발휘 교사 ; 질문설계 학생 ; 에피소드만들고, 문제에대한해답발견 평가 ; 예 ( 가능한옵션 ), 아니오 ( 버리거나재설계 ) 교사의기준과학생성과비교 해결책위한인지능력발휘 에피소드파악과다양한반응 기존의틀탈피 해결책검증및조직능력개발 한국무용교육학회지제 23 집제 1 호 ( 통권제 38 호 ) 35

9 스타일 I- 자기설계식Learner-designed individual program 학생이직접과제나문제를설계하고, 개발하고, 조직화된자신의프로그램을실행하며독립과발견의수준을높여가는첫과정이다. 교사는과제의특정부분과일반적인문제만결정하고, 학생은그결정된범위내에서질문을만들고, 문제점을발견하고, 해결점을모색할뿐아니라개별적프로그램의기준개발을배운다. 이것은아이디어생성을위한창의적프로그램으로서문제의발견과훈련, 학생의특정능력 ( 신체, 지식, 숙지사항 ) 을필요로한다. 학생들은에피소드에따른이슈를선택, 탐구, 조사하며, 이를통해공간적, 시간적, 감정적으로선택된구성요소를조직하고명령하는또다른구조를발견한다. 또한일련의에피소드에따라이전스타일로부터배운기술을연습하고, 상호연계시킬수있는기회를가지며생각하고, 움직이고, 이행하고, 탐구하고, 실험하고, 실행하고, 말하고, 기록함으로서과제를장기간기억하게된다. 이때직관력, 자발성, 발견능력과과제완성을위한인내와끈기, 그리고교사의관찰과지도를필요로한다. 표 9. 자기설계식스타일의특징과목표 교사 ; 교과내용만결정 학생 ; 독자적결정권확대 교사 ; 진행과정 ( 프레젠테이션, 질문, 답 ) 관찰 학생 ; 에피소드에대한정보수집과문제해결가능방법설계및확인, 질문에답하고이미지화된아이디어와윤곽을문서화함 ( 시놉시스작성 ), 교사 ; 학생질문과기준시트달성및토론 학생 ; 진행과정확인, 해답조사, 문제와의관계입증 주제에관한인지적, 신체적능력활용한학생프로그램개발 문제구조발견 지식과내용파악 10 스타일J- 학생주도식Learner-initiated 학생이과제활동과정에서모든결정을하며학습설계에대한책임과학습경험등을주도하고, 스스로진도를정하고탐구, 발견, 실행한다. 핵심은학생자신이하나또는일련의에피소드를결정하고여기서무엇을, 왜, 어떻게경험할지에대한모든결정을하고, 교사는단지학생의계획과결과만을확인한다. 목적은학생들스스로가정한기준에따라설계, 수행, 평가하는경험을얻도록하며학생이아이디어를내어완성하는데까지의학습경험을만들어나가는것이다. 학생들은스스로과제를만들고, 조사하고, 해답을발견하기위한준비성과일련의에피소드를수행해나아갈의지를지녀야하고, 교사 36 스펙트럼이론을적용한무용교수 학습방법에관한연구

는학습자의의사결정권을최대한수용하고지원해주며, 학생요청에의해서만과제활동 에참여한다 (Mosston & Ashworth, 2002:283). 표 10. 학생주도식스타일의특징과목표 교사 ; 학생계획확인 학생 ; 주제선택, 구체적내용과방법, 결정군의평가기준등의모든결정 교사 ; 학생요청시에만과제활동참여 학생 ; 탐구 / 발견, 경험, 조사, 문제해결, 움직임의발견, 프로그램설계및실행, 설계된문제의조직화 교사 ; 학생결과확인 학생 ; 프레젠테이션과보고서작성 학생이전체학습과정주도 학습과정설계, 실행및평가 11 스타일K- 자기교습식Self-teaching 교사와관계없이학생들이과제, 중, 후의단계에서수행할수있는모든가능한의사결정을하는것이다. 학생들스스로과제를설계, 수행, 평가의경험을하는동시에교사의역할도한다. 학습자가스스로자기자신을가르치게되는상황으로서혼자학습할경우에만가능하며, 수준이높고성숙한학생들에게적합하다. 교사의어떠한직간접인개입없이학생들스스로학습하는경험을얻도록최대한의기회를주며, 피드백또한동료학생들이한다. 표 11. 자기학습식스타일의특징과목표 학생 ; 스스로학습과경험, 교사의역할, 실제수업에서는이루어지기어려움 학생이모든선택과결정 학생이과제설계, 수행, 평가진행 한국무용교육학회지제 23 집제 1 호 ( 통권제 38 호 ) 37

Ⅴ. 결론 무용은우리가살고있는곳에서우주, 자연, 인간, 사회, 다른사람에대한존경과감사등에대해이해하도록돕는연결망으로서매우강력한영향력을지니고있다 (Lynnette & Beth & Diane, 2005:ⅺ). 무용수업에서학생은움직임의도구가아니라총체적인격체로서예술적이고창조적인과정에기여할수있는예술가이다. 그리고모든목적, 사건의이해과정에서나타나는상징적의미에대한정보를주고받는테크닉, 안무, 즉흥같이직접적으로움직이며얻어지는지식 ( 체험 ) 과관찰, 추론, 비교, 더나아가호소와판단력에기초한이론, 역사, 비평, 분석같은진술이나해석에대한지식 ( 인식 ) 에의해이루어진다. 이두개의측면들은서로얽혀있고무용에서중요한본질적인것으로서무용교수 학습스펙트럼의 11가지스타일즉, 지식의재생산과정인스타일 A-E, 발견된개념을발전시키는과정인스타일 F-G, 추론과발견그리고문제해결을위한과정인스타일 H-K의범위내에서다루어질수있다. 무용교수 학습스펙트럼의활용효과를몇가지예를들어살펴보면, 수업의목적이특정한미학과스타일에따른움직임패턴이라면, 학생들이단지스텝이나움직임의기술만을배우는것이아니라미적감각과예술적과정, 창조성과인지적추리력등다면적인목적을이루며인내심, 사회적포용력, 미학적인부분과인간몸에대한새로운관심을갖게할수있다 (E. Gibbons, 2007:27). 세계각국의민속무용이라면춤이수세기를지나도변함없다고인상받는학생들에게몇몇국가나지역의춤이익숙해진후에는그들이발견한지역의성격이나특징들을의논하며움직임의특성및흐름을확인할수있게한다. 그리고이러한스텝들을창작과정에활용하게하고, 민속무용은당시대의사람들에의해만들어진것이고, 무용역시패션이나언어의회화체처럼변한다는것을알도록한다. 안무또는창작무용이라면여기에존재하는이분적인갭, 즉테크닉과안무사이의연결을위해재생산이론과생산이론을효과적으로활용할수있다. 종종일부교사들은보고하기see and do나교사따라하기follow the leader 방법을회피하지만재생산에피소드를사용하는방법도창작무용수업에서유용하게쓰일수있다. 이상과같이무용교수 학습스펙트럼은여러스타일의무용교수 학습을자연스럽게연결시켜수업방법의활용도를높일뿐아니라교수계획을효과적으로조직하는길잡이가될것이며, 무용교육의예술과과학적면을어떻게창조적으로학습하고지도할수있을것인지에대한다양성과통찰력을제공할것이다. 38 스펙트럼이론을적용한무용교수 학습방법에관한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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