国際シンポジウム: 植民地朝鮮の文学 文化と日本語の言説空間 日時: 2013年11月30日, 場所: 武蔵大学 3号館 3101教室 玄海灘을 건너는 歌声 近代期 日本 流行歌와 朝鮮 詩人 具仁謨(延世大) 1. 日本 流行歌 와 朝鮮의 流行音楽 ⑴근대 초기 한국과 流行唱歌 : 1920년대 이른바 唱歌集 과 유성기음반(蓄音器, SP Record) 을 통 한 유행가의 중심은 일본의 유행창가.1) ⑵日本蓄音器商會(Nipponophone, 조선진출 1911) 日東蓄音器(Nitto, 조선진출 1925)가 1920년대 전반 일본계 음반회사가 조선에서 발매한 총 414종의 유성기음반 중 유행창가는 총 22종, 재발매 음 반 대부분이 일본 유행창가.2) ⑶1920년대 말 日本Victor社(조선진출 1928) 日本Columbia社(조선진출 1929) 등 다국적 음반회사 진 출 후 본격화한 유행가 시대에도 일본 동요, 유행가 음반 및 번안 유행가의 영향력은 지속. 東亞日報 (1929.5.1. 3면) 流行唱歌 <さすらひの唄>(Nipponophon2529A, 작사 北原白秋, 작곡 中山晋平, 연주 松井須摩子, 1917. 10) <漂泊歌>(일츅죠션소리반K592-A, 流行歌, 연주 金錦花, 발매일자 미상) - 1 -
国際シンポジウム: 植民地朝鮮の文学 文化と日本語の言説空間 日時: 2013年11月30日, 場所: 武蔵大学 3号館 3101教室 童謡 <かなりや>(Victor012664, 작사 西条八十, 작곡 成田為三, 편곡 平井英子, 반주 ビクターオーケストラ, 1933. 4) <가나리야>(Victor49108-B, 연주 金順任, 반주 安炳昭(바 이올린) 피아노 실로폰, 녹음 1931. 11. 2) 東京行進曲 <東京行進曲>(Victor50755A, 작사 西條八十, 작곡 中山晋 平, 연주 佐藤千夜子, 1929. 5) <新東京行進曲>(Victor51406A, 작사 西條八十, 작곡 中山 晋平, 연주 四家文子, 반주 日本ビクター オーケストラ, 발매 일자미상; ColumbiaA1580A, 작사 西條八十, 작곡 古賀政男, 편곡 松尾健司, 연주 藤山一郞 奈良光枝, 반주 日本コロムビ ア オーケストラ, 발매일자미상) <鐘路行進曲>(Colombia40071A, 연주 卜惠淑, 반주 콜럼 비아 즈 드, 1930. 1) <가나리야> 가사지 <서울行進曲>(Victor49157A, 작사 李賢卿, 작곡 金敎聲, 연주 姜石燕, 반주 빅타-管絃樂團, 1932. 9) <京城行進曲>(Colombia40437A, 연주 金樂天 姜明淑, 발매 1933. 7) <朝鮮行進曲>(Chieron77B, 연주 金安羅, 발매 1933. 1) <鐘路行進曲>(Victor49323B, 작시 異河潤, 작곡 全壽麟, 연주 姜石燕, 반주 管絃樂, 1934. 1 2.) <平壤行進曲>(Okeh1808[K90]A, 작시 金相龍(?), 작곡 文湖月, 연주 高福壽, 반주 오케-패미 리뮤직, 1935. 9) <京城行進曲>(Polydor19419A, 연주 尹鍵榮, 발매 1937. 6) <東京行進曲>은 동명 영화 주제가, 발매 당시 일본에서 25만매의 발매고. 1931년 京城 日報 <京城行進曲>이라는 지정된 작품명으로 현상공모, 사이조 야소는 심사자의 자격으 로 경성에 방문.3) ハァ小唄 <島の娘>(Victor52533B, 작사 長田幹彦, 작곡 佐々木俊一, 연주 小唄 勝太郎, 반주 日本ビクター オーケストラ, 1932. 12) <섬색시>(Columbia40506B, 千羽鶴, 작곡 李冕相, 편곡 仁木他喜雄, 연주 鄭日敬, 반주 日本콜럼비아管絃樂團, 1934. 5) <섬 밤>(Columbia40481A, 작사 劉道順, 작곡 劉一, 편곡 天地芳雄, 연주 全玉, 반주 日本콜럼비아 즈 드, 1934. 2) <孤島의 追憶>(Columbia40583A, 작사 異河潤, 작곡 全基玹, 편곡 仁木他喜雄, 연주 林憲翼, 반주 日本콜럼비아管絃樂團, 1935. 2) <섬색시>(OkehK1520B, 작사 金東煥, 작곡 文湖月, 1933. 5) 小唄勝太郎 <島の娘>는 발매 당시 内閣情報部로부터 가사의 문제성을 지 - 2 -
적받아 결국 발매금지처분. 하지만 조선에 30만~40만 매의 販 売 高 4) ネエ 小 唄 < 愛 して 頂 戴 >(Victor50901A, 작시 西 條 八 十, 작곡 中 山 晋 平, 연주 佐 藤 千 夜 子, 1929. 8) <돌려 주세요 그 마음>(Columbia40327B, 연주 金 仙 草 申 카나리야, 콜럼비아 管 絃 樂, 1932. 8) <네네 그래주서요>(Okeh1633A, 연주 李 蘭 影, 1934. 3) <사랑해 주세요>(Columbia40625B, 작사 劉 道 順, 작곡 金 駿 泳, 편곡 仁 木 他 喜 雄, 연주 趙 錦 子, 반주 日 本 콜럼비아 管 絃 樂 團, 1935. 8) <다려가 주세요>(Victor49432B, 연주 李 福 姬, 반주 管 絃 樂, 1936. 10) <사랑해 주서요>(Victor49448A, 연주 金 福 姬, 1937. 1) <알어 주세요>(Polydor19406A, 王 壽 福, 1937. 5) <무러 주세요>(Okeh12064B, 연주 金 賢 淑, 1937. 11) <아라 주세요>(Taihei8277A, 연주 羅 善 嬌, 1937.?) <우서 주세요>(RegalC436A, 작시 金 浦 夢, 작곡 李 英 根, 편곡 天 池 芳 雄, 연주 미스 리-갈, 반 주 리-갈 管 絃 樂 團, 1938. 4) <내 마음 알아 주세요>(VictorKJ1156A, 작사 趙 碧 雲, 작곡 邢 奭 基, 연주 金 福 姬, 1938. 4) <알녀 주세요>(VictorKJ1197A, 연주 黃 琴 心, 1938. 6) <대답 좀 해 주세요>(VictorKJ1255A, 연주 朴 丹 馬 1938. 12) 古 賀 メロディ <술은 눈물일가 한숨이랄가> 가사지 < 月 の 浜 辺 >(Columbia26325-B, 작사 島 田 芳 文, 작곡 古 賀 政 男, 연주 河 原 喜 久 恵, 반주 ギター 古 賀 政 男, 1931. 6) <달빗 여힌 물가>(Columbia40269B, 譯 詞 洪 露 雀, 작곡 古 賀 政 男, 연주 金 仙 草, 반주 콜럼비아 管 絃 樂 團, 1932. 1) < 博 多 小 夜 曲 >(Columbia26373, 작사 西 岡 水 朗, 작곡 古 賀 政 男, 반주 明 大 マンドリンOrchestra, 발매년도미상) < 古 都 의 밤>(Columbia40284B, 譯 詞 洪 露 雀, 작곡 古 賀 政 男, 연주 姜 石 鷰, 반주 콜럼비아 管 絃 樂 團, 1932. 2) < 酒 は 涙 か 溜 息 か>(Colombia26486A, 작사 高 橋 掬 太 郎, 작곡 古 賀 政 男, 연주 藤 山 一 郎, 1931. 9) <술은 눈물일가 한숨이랄가>(Columbia40300A, 작곡 古 賀 政 男, 연주 蔡 奎 燁, 반주 바이올린 첼로- 타- 우구레레, 193 2. 3) < 丘 を 越 えて>(Columbia26624A, 작사 島 田 芳 文, 작곡 古 賀 政 男, 연주 藤 山 一 郎, 1931. 12) < 希 望 의 고개로>(Columbia40300B, 작곡 古 賀 政 男, 연주 蔡 奎 燁, 반주 明 治 大 學 맨돌린오-게스츄라, 1932. 3) 和 製 Jazz 漫 謡 <ザッツ オーケーThat's OK>(Columbia25933A, 작사 多 蛾 谷 素 一, 작곡 コロムビア 文 藝 部 [ 奥 山 貞 吉 ] 연주 河 原 喜 久 恵, 반주 コロムビア ジャズ バンド, 1930. 4) - 3 -
<댓스 오-케-(THAT S O.K.)>(Columbia40269A, 譯 詞 洪 露 雀, 작곡 古 賀 政 男, 연주 蔡 奎 燁 姜 石 鷰, 반주 콜럼비아 管 絃 樂 團, 1932. 1) <ダイナ>(Columbia27826A, 작시 中 野 忠 晴, 작곡 Harry Akst, 편곡 奧 山 貞 吉, 연주 中 野 忠 晴 コロ ムビア リズムボーイズ, 반주 コロムビア ジャズバンド, 1934. 5) 외 수종 <다이나>(Columbia40680A, 작사 凡 吾, 편곡 服 部 逸 郞, 연주 姜 弘 植 安 明 玉, 반주 콜럼비아 즈 밴드, 1936. 6) < 若 しも 月 給 が 上 ったら>(King10136A, 작사 山 野 三 郎, 작곡 北 村 輝, 편곡 細 川 潤 一, 연주 林 伊 佐 緒 新 橋 みどり, 반주 キング 管 絃 楽 団, 1937. 7) < 賞 與 金 만 타면>(Taihei8310B, 작시 朴 英 鎬, 작곡 李 龍 俊, 연주 盧 碧 花 崔 南 鏞, 1937. 8) 朝 鮮 人 歌 手 의 日 本 流 行 歌 吹 込 <アリランの 唄 > < 放 浪 の 唄 >(Columbia27066A B, 작사 佐 藤 惣 之 助, 작곡 朝 鮮 民 謠, 편곡 古 賀 政 男, 연주 淡 谷 のり 子 長 谷 川 一 郎 [ 蔡 奎 燁 ], 19 32. 9) <あだなさけ>(Victor52419A, 작시 西 條 八 十, 작곡 全 壽 麟, 연주 李 ア リス(이애리수), 반주 ビクター サロン オーケストラ, 1932. 11) <いとしさけむり>(Victor52419B, 작시 西 條 八 十, 작곡 金 敎 聲, 연주 姜 石 燕, 반주 ビクター サロン オーケストラ, 1932. 11) < 恋 ごころ>(Columbia301638A, 작사 西 條 八 十, 작곡 편곡 古 賀 政 男, 연 주 長 谷 川 一 郎, 1932. 12) < 四 季 の 朝 鮮 >(Victor52741A, 작시 西 條 八 十, 작곡 中 山 晋 平, 연주 長 谷 川 一 郎, 반주 ビクター サロン オーケストラ, 1933. 6) < 迎 春 花 >(Columbia40902A, 작사 南 麗 星 白 文 會 西 條 八 十 詞 작 편곡 古 賀 政 男, 연주 李 海 燕 李 香 蘭, 반주 콜럼비아 管 絃 樂 團, 1943. 1) 大 陸 物 < 上 海 의 一 夜 >(Columbia40476B, 작사 미상, 작곡 柳 波, 편곡 仁 木 他 喜 雄, 연주 林 憲 翼, 반주 日 本 콜럼비아 管 絃 樂 團, 반주, 1934. 1) 東 亞 日 報 (1932.9.4.1면) 광고 < 北 滿 洲 荒 野 >(Columbia40791B, 작시 異 河 潤, 편곡 文 藝 部, 연주 金 仁 淑, 반주 콜럼비아 管 絃 樂 團, 1937. 12) < 滿 洲 의 달>(Columbia40735B, 작시 異 河 潤, 작곡 편곡 江 口 夜 詩, 연주 蔡 奎 燁, 반주 日 本 콜럼비아 管 絃 樂 團, 1938. 1) < 北 方 消 息 >(Columbia40744B, 작시 異 河 潤, 작곡 편곡 大 村 能 章, 연주 金 仁 淑, 반주 콜럼비아 管 絃 樂 團, 1938. 1) < 滿 洲 아가씨>(Okeh12272B, 작시 趙 鳴 岩, 작곡 朴 是 春, 연주 金 綾 子, 1939. 10) < 北 京 의 밤>(Okeh20018B, 작시 趙 鳴 岩, 작곡 편곡 孫 牧 人, 연주 金 貞 九, 반주 오케-오-케스트라, 1940. 3) < 新 京 가는 洋 車 >(Okeh31023B, 작사 작곡 편곡 반주 미상, 연주 金 貞 九, <あだなさけ>(1932.11) 레이블 1941. 3) < 蘇 州 뱃 沙 工 >(Columbia40890B, 작사 李 嘉 實 [ 趙 鳴 岩 ], 작곡 孫 牧 人, 편곡 服 部 良 一, 연주 李 海 燕, 반주 콜럼비아 管 絃 樂 團, 1942. 8) - 4 -
国際シンポジウム: 植民地朝鮮の文学 文化と日本語の言説空間 日時: 2013年11月30日, 場所: 武蔵大学 3号館 3101教室 기타 <女給の唄>(Victor51533A, 작시 西條八十, 작곡 塩尻精八, 연주 羽衣歌子, 1931. 1) <天国に結ぶ恋(悲恋大磯哀歌)>(Victor15892A, 작사 柳水巴, 작곡 편곡 林純平, 연주 徳山璉 四家文子, 1932. 6) <峯子의노래(女給)>(Columbia40488B, 작사 劉道順, 작곡 李冕相, 편곡 中野定吉, 연주 蔡奎燁, 반주 日本콜럼비아管絃樂團, 1934. 1) <天国に結ぶ恋>는 坂田山心中事件을 토대로 1932년 松竹映画가 上映한 五所平之助 감 독의 영화 주제가. <봉자의 노래>는 김갑순 노병운 정사 사건을 토대로 한 유행가.5) <涙の渡り鳥>(Victor52462A, 작시 西條八十, 작곡 佐々木俊一, 연주 小林千代子, 1932. 10) <물새야 웨 우느냐>(Columbia40685A, 작시 異河潤, 작곡 竹岡信幸, 편곡 奧山貞吉, 연주 蔡 奎燁, 반주 日本콜럼비아管絃樂團, 1936. 6; Co.40725A, 1936. 11) ⑷이러한 현상은 근본적으로 유성기와 유행음악을 중심으로 한 문화변용, 문화번역의 양상. 근본적 으로 기술 경제 정치의 차원으로 확장하는 제국과 식민지 사이의 권력관계를 전제로 이루어진 것. ⑸그 가운데 조선의 유행가도 일찌감치 일본의 유행가와 마찬가지로 눈물, 가슴, 마음, 울음을 제재 로 하여 사랑, 그리움, 슬픔, 외로움의 정서를 주조로 창작.6) 이 가운데 유행음악에 대한 조선인 들의 취향이 자연스럽게 형성. 2. 장르와 미디어의 境界를 넘는 詩의 冒険 ⑴신문학초기 시인들에게 유행창가는 전래 시가 장르인 雑 歌와 더불어 인쇄출판시장에서 경쟁의 상대. 李光洙, <漂 泊歌> 등 기생의 유행창가를 원색적으로 비난.7) ⑵1929년 이광수 주요한 김억을 중심으로 결성된 朝鮮歌謠 協會 는 유행창가 잡가를 惡種歌謠 로 규정, 유행가 개량 을 표면적 이유로 創作詩를 음악화, 음반 취입을 통해 보 급.8) ⑶이후 洪思容(<댓스 오-케->, 1932. 1 등 8편), 金億(<水夫 의 노래> 1933.? 등 61편), 異河潤(<處女 열여덜엔> <섬색 시> 1934. 5 등 총 158편), 劉道順(<희망의 북소래> 1934. 1 등 96편) 등 일본Columbia사 전속 작사자 활동. ⑷조선 시인들의 유행가 가사 창작은 신문학초기 근대자유 콜럼비아레코-드 十月新譜,1934.10) 시의 이상의 좌절, 창작 역량의 한계에서의 결단. 創造 (1919. 2 1921. 5) 이래 朝鮮文壇 (1924. 10 192 6. 6)까지 동인지, 문학전문지의 短命 明滅로 인한 안정적인 지면의 부재9) 雑歌集(1920년대 후반까지 총 35종), 流行唱歌集(1920년대 후반까지 시집과 비슷한 규모였던 총 2 7종)에 비해 詩集 간행 종수의 열세(1929년대 후반까지 창작 시집은 무려 27권), 독자의 외 면10) - 5 -
朝 鮮 詩 人 選 集 (1926) 이후 詩 壇 閉 塞 의 극복 방법으로 민요에 근간한 시가개량담론, 자유시 가 아닌 정형시 창작, 민중예술로서 시 창작론 대두 11) ⑸1920년대 후반 다국적 음반산업의 조선 진출, < 荒 城 의 跡 >(Victor49125A, 抒 情 小 曲, 작곡 全 秀 麟, 편곡 빅타- 文 藝 部, 연주 李 愛 利 秀, 반주 管 絃 樂 伴 奏, 1932. 4) 이후 본격적인 유행가 시대의 도래, 결 단의 계기 부여. ⑹다국적 음반산업의 呼 名, 시인들의 求 愛 가 相 應, 장르와 미디어의 경계를 넘는 시의 창작을 결단. 다국적 음반회사의 조선지사는 韻 文 創 作 의 역량을 갖춘 전문 작사자들로서 시인들을 부단 히 호명 12) 시인들은 기술복제시대 매체로서 유성기와 유행음악의 영향력에 매혹(인기 가수의 유행가요 음 반이 평균 8천 매 내외의 판매고) 13), 대중예술로서 유행가 창작을 문화적 실천의 가능성으로 정당화 14) 전업 시인의 부재, 음반회사 전속 작사자로서의 활동과 원고료의 매혹 15), 유행가 가사 창작 이후 시작으로부터 疏 遠 16) 別 乾 坤 지의 新 流 行 小 曲 大 懸 賞 募 集 (1934) 이후 신문 잡지의 유행가 가사 현상모집에 기성 작가들이 대거 투고하기에 이름. 3. 典 範 으로서 日 本 流 行 歌, 日 本 詩 人 ⑴다국적 음반회사들의 조선 진출 당시부터 일본 유행가 음반은 조선에 유통, 각 회사의 조선지사 들은 본격적인 조선 유행가 레퍼토리 제작을 전후로 하여 일본 유행가의 번안곡 발매 < 酒 は 涙 か 溜 息 か>(Colombia26486A, 1931. 9)와 <술은 눈물일가 한숨이랄가>(Columbia4030 0A, 1932. 3), 洪 思 容 의 <ザッツ オーケーThat's OK>(Columbia25933A, 1930. 4) 翻 案 (<댓스 오-케-THAT S O.K.>, Columbia40269A, 1932. 1), < 月 の 浜 辺 >(Columbia26325B, 1931. 6)와 <달빗 여힌 물가>(Columbia40269B, 譯 詞 洪 露 雀, 19 32. 1), < 博 多 小 夜 曲 >(Columbia26373, 발매년도미상)와 < 古 都 의 밤>(Columbia40284B, 譯 詞 洪 露 雀, 1932. 2) ⑵조선의 시인 전속작사가(그리고 志 望 生 )들의 유행가 가사 창작의 참조 대상으로서 일본 유행가와 亜 流 作 창작 < 東 京 行 進 曲 >(Victor50755A, 1929. 5) < 新 東 京 行 進 曲 >(Victor51406A; ColumbiaA1580A,?)의 유행과 < 鐘 路 行 進 曲 >(Victor49323B, 작시 異 河 潤, 1934. 12.), < 島 の 娘 >(Victor52533B, 1932. 12)과 <섬색시>(Columbia40506B, 千 羽 鶴 [ 異 河 潤 ], 934. 5) <섬 밤>(Columbia40481A, 劉 道 順, 1934. 2) <섬색시>(OkehK1520B, 金 東 煥, 1933. 5)의 연이은 발 매 등. 특히 < 島 の 娘 >의 인기는 이하윤 등이 전속(문) 작사자의 길에 나서게 한 배경. 17) < 女 給 の 唄 >(Victor51533A, 작시 西 條 八 十, 1931. 1) < 天 国 に 結 ぶ 恋 >(Victor15892A, 1932. 6) 와 < 峯 子 의노래( 女 給 )>(Columbia40488B, 작사 劉 道 順, 1934. 1) 등 ⑶ 内 地 의 유행은 外 地 에서도 재현, 다국적 음반회사들의 조선지사들은 줄곧 일본의 유행 경향에 따 라 레퍼토리 기획. 조선인들은 신민요 가수 鮮 于 一 扇 의 등장을 조선의 小 唄 勝 太 郎 의 등장이라고 환영. 18) - 6 -
일본의 경향을 참조한 1935년 전후 다국적 음반회사 조선지사들의 신민요 레퍼토리의 전략 적 개척 19), 일본Columbia사의 金 億 (< 을 잡고>, Polydor19137A, 1934. 6 등) 劉 道 順 (<조선타 령>, Columbia40565A, 1934. 11 등) 영입과 新 民 謠 레퍼토리의 경쟁적 제작. 20) 日 中 戦 争 이후 재즈 블루스, 大 陸 物 의 유행과 이하윤(< 北 滿 洲 荒 野 >, Columbia40791B, 1937. 1 2 등), 趙 靈 出 (< 滿 洲 아가씨> Okeh12272B, 1939. 10 등)의 창작. 21) ⑷유성기음반, 유행가 청취 대중들의 日 本 楽 음반 소비와 일본 유행가에 대한 기호 취향 1930년대 조선에서 유통된 유성기음반의 수는 대략 120만 매에서 200만 매 사이로 추정, 그 가운데 60~70%가 서양 악 음반과 일본악 음반, 나머지 30% 혹은 40%가 조선악 음반. 22) 조선악 음반만큼 일본악 음반도 인기를 누림. 월수입 50원 이상, 신문 잡지 도서 등 読 物 에도 고정적 지출 가능했던 당시 0.7퍼센트 중산층 이상 엘리트 계층은 西 洋 楽 음반과 日 本 楽 음반 소비. 23) 1939년경에는 동맹국 獨 逸 에서도 방송되었던 < 愛 国 行 進 曲 >(Columbia30001A; King21112A; Polydor2573A; Teichiku20 74A; VictorA2, 1938. 2) 등 内 地 国 民 歌 도 환영 24) ⑸ 조선의 시인 전속작사자(지망생)들의 역할 모델 혹은 창작의 전범으로서 西 條 八 十. 朝 鮮 蓄 音 器 商 会 ( 鐘 路 2 丁 目 ) 1936년 경 조선의 시인 전속(문)작사자 들이 창작한 일본 유행가 아류 촬영 작의 상당수는 西 條 八 十 의 작품. 西 條 八 十 의 신민요( 小 唄 民 謡 ) 유행가( 時 謡 )의 전집( 門 田 穰 戶 田 勇 共 編, 西 條 八 十 詩 謡 全 集 ( 第 6 巻 ), 千 代 田 書 院, 1935)은 조선 유행가의 절정기 조선에 도 이입, 유통. 다국적 음반회사 조선지사 관계자들은 시인의 유행가 가사 창작을 요구하며 西 條 八 十 의 사례를 거론. 25) 現 代 詩 の 作 り 方 研 究 ( 生 田 春 月 外, 1928)와 童 謠 及 民 謠 硏 究 ( 北 原 白 秋 外, 1930) 등 1920년대 말 조선 시인들의 창작 방 법론에 영향. 심지어 유행가로의 변용을 염두에 둔 김억의 작품도 西 條 八 十 의 영향 혹은 표절로 의심 받기도 함. 26) 이하윤은 西 條 八 十 의 번역시집 白 孔 雀 (1919)을 의식한 번 역시집 失 鄕 의 花 園 (1933) 발표, 유행가에 대한 입장을 표 명할 때마다 西 條 八 十 의 발언을 언급. 27) 西 條 八 十 金 億 朱 耀 翰 28), 金 鍾 漢 29)의 신민요 유행가 창작 옹호 논리는 < 東 京 行 進 曲 >을 둘러싼 西 條 八 十 伊 庭 孝 논쟁 중 西 條 八 十 의 논리(대중 취향의 韻 文, 유행가야 말로 현대인의 요구, 그것의 부정은 봉건적 감정에 불과) 그대 로. 30) 詩 話 会 이후 시, 동요, 小 唄, 유행가 창작으로 이어지는 西 條 八 十 의 편력, 高 漢 承 (다다이즘- 동요-유행가) 趙 靈 出 (시-유행가) 金 鍾 漢 (시-신민요-유행가) 등 유행가 가사 현상모집에 응모한 - 7 -
기성 시인의 결단의 전범. 특히 趙 靈 出 은 帝 国 蓄 音 器 (Okeh) 社 전속작사가로 활동하던 기간 중 早 稲 田 大 学 에 유학( 仏 蘭 西 文 学 専 攻, 1937. 4~1941. 3). 4. 노래를 잃어버린 카나리아( 唄 を 忘 れた 金 糸 雀 ) 들의 근대( 体 験 ) 31) ⑴식민지시기 현해탄을 건너 조선에 울려 퍼진 일본 유행가의 歌 声, 조선 시인은 물론 西 條 八 十 등 의 유행가 가사 창작은, 근본적으로 근대기 기술복제매체 예술을 둘러싼 산업의 전지구적 확산, 제국 일본의 대중문화의 식민지 확산을 배경으로 함. ⑵서구의 기술과 자본, 일본의 음반 제작 메커니즘(음원 녹음, 음반 생산), 유행가 제작 메커니즘(기획 과 레퍼토리 발굴은 조선지사, 작 편곡 반주는 일본 본사)의 제휴 협업의 소산. 국경을 넘나드는 유행가 라는 문화상품을 둘러싼 의사소통의 구조를 기반으로 함. 일본Columbia사, 일본Victor사의 일본어 유행가 음반은 朝 鮮, 台 湾 에서도 유통 소비, 조선어 유 행가 음반은 満 州 에서도 유통 소비. ⑶조선의 신문학 초기 대표적 시인들의 유행가 가사 창작은, 인쇄출판매체 시장에서 전래( 雑 歌 ) 외 래( 流 行 唱 歌 )의 異 種 韻 文 樣 式 과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었던 근대시의 불안한 위상, 직업인으로 서 시인의 궁핍한 삶과 동시대 문학계로부터의 소외 등을 배경으로 함. 이 점에서 그들은 唄 を 忘 れた 金 糸 雀 임. 특히 후자의 측면에서는 西 條 八 十 도 마찬가지. ⑷ 조선 시인들의 경우 근원적으로는 서구의 근대적인 운문 장르인 詩 (poetry) 를 통해 자국어 공 동체에서 보편적인 공감을 얻고 인준 받을 만한 발화의 형식과 방법을 온전히 고안해 내지 못했 던 한계. 그것이 形 式 律 格 (7 5 調 ), 口 述 文 化 ( 民 謡 ), 音 響 텍스트( 蓄 音 器 ), 商 業 芸 術 ( 流 行 歌 )으로 나아 가게 함. 32) ⑸ 전래의 시가이든, 근대의 시이든, 유행가이든 근대 초기부터 비서구 식민지인 조선에서 자신의 肉 声 을 근대적 기록매체로 기록하는 방법(혹은 技 術 樣 式 ) 매체 제도 등을 제국(서구, 특히 일본)에 의존하고, 제국을 전범으로 삼아야 했던 사정은, 후일 조선 문학인들이 일본어 창작을 결단하게 한 숙명을 암시함. 参 考 文 献 東 国 大 学 校 韓 国 音 盤 아카이브 研 究 所, 韓 国 留 声 機 音 盤 ( 全 5 卷 ), 한걸음더, 2011. 具 仁 謨, 留 声 機 의 時 代, 流 行 詩 人 의 誕 生, 現 実 文 化, 2013. 朴 燦 鎬, 韓 国 歌 謡 史 : 1895-1945, 東 京 : 晶 文 社, 1987. 古 茂 田 信 男 外, 日 本 流 行 歌 史 ( 戰 前 編 ), 東 京 : 社 会 思 想 社, 1994. 古 賀 政 男, 自 伝 わが 心 の 歌, 東 京 : 展 望 社, 2001. 吉 川 潮, 流 行 歌 西 條 八 十 物 語, 東 京 : 新 潮 社, 2004. 森 本 敏 克, 音 盤 歌 謠 史 歌 と 映 画 とレコードと, 東 京 : 白 川 書 院, 1975. 上 村 直 己, 西 條 八 十 とその 周 辺, 東 京 : 近 代 文 芸 社, 2003. 西 條 八 十, 西 條 八 十 唄 の 自 叙 伝 ( 人 間 の 記 録 29), 東 京 : 日 本 図 書 センター, 1997. 永 嶺 重 敏, 流 行 歌 の 誕 生 カチューシャの 唄 とその 時 代, 東 京 : 吉 川 弘 文 館, 2010. 倉 田 喜 弘, 日 本 レコード 文 化 史, 東 京 : 岩 波 書 店, 2006. - 8 -
筒 井 清 忠, 西 條 八 十 ( 中 公 叢 書 ), 東 京 : 中 央 公 論 新 社, 2005. 坪 井 秀 人, 声 の 祝 祭 日 本 近 代 詩 と 戦 争, 名 古 屋 : 名 古 屋 大 学 出 版 会, 1997. 戸 の 下 達 也, 国 民 歌 を 唱 和 した 時 代 昭 和 の 大 衆 歌 謡, 東 京 : 吉 川 弘 文 館, 2010. 1) 가레스스끼 와 가고노도리 라는 일본 노래도 상당히 류행하얏거니와 최근에는 야스끼부시 나니와부시 가 전성이다. 그 중에서도 압록강절 ( 鴨 綠 江 節 )이라는 노래가 대전성이다. 이 노래는 조선과 만주에 큰 포부를 가진 일본 사람의 마음을 그린 노래다. 이것을 조선 기생이 부른다. 그리고 조선 손님이 듯는다. (기사, 보는 대로 듯는 대로 생각나는 대로, 東 亞 日 報, 東 亞 日 報 社, 1926. 8. 8. 5면) 2) 일본축음기상회가 Nipponophone, 닙보노홍 이나 일츅죠선소리반 시리즈로 발매한 음반들, 일동축음기주식 회사( 日 東 蓄 音 器 株 式 會 社 )가 제비표조선레코드 시리즈로 발매한 음반들 가운데 두 차례 이상 발매된 레퍼토 리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籠 속에든 ( 籠 の 鳥 )>(일츅죠션소리반K525-B, 流 行 歌, 연주 都 月 色 金 山 月 李 桂 月, 1927. 2) 외 2종, 2< 枯 木 歌 시드른방초( 枯 れすすき)>(닙보노홍K547-A, 新 流 行 歌, 연주 金 山 月 都 月 色 반주 長 鼓 李 桂 月, 1925. 8) 외 1종, 3< 國 境 警 備 歌 >(일츅죠션소리반K525-A, 流 行, 연주 都 月 色 金 山 月 李 桂 月, 1927. 2) 외 1종, 4< 磯 節 (이소부시)>(일축조선소리반K647-A, 流 行 歌, 연주 都 月 色, 반주 三 味 線 피아노 바이올린, 1927. 7) 외 3종, 5<너와 나와 살가 되며 及 홋도 루>(닙보노홍K116-A, 新 式 唱 歌, 연주 朴 菜 仙 李 柳 色 ), 6<단조 부시>(일츅죠션소리반K593-B, 新 流 行 歌, 연주 朝 鮮 券 番 李 蘭 香, 반주 三 味 線, 발매일자미상), 7<명주수건>(일츅죠션소리반K649-A, 流 行 歌, 연주 李 南 史, 반주 피아노 바이올린, 192 7. 9) 외 1종, 8<사랑의 ( 戀 の 鳥 )>(일츅죠션소리반K592-B, 流 行, 연주 金 錦 花, 발매일자미상) 외 2종, 9< 小 唄 集 >(일축조선소리반K591-A, 新 流 行 歌, 연주 朴 在 國, 반주 바이오린, 1926. 10), 10<슷돈돈부시> (일츅죠션소리반K593-A, 新 流 行 歌, 연주 朝 鮮 券 番 李 蘭 香, 반주 三 味 線, 발매일자미상), 11< 失 敗 의 恨 嘆 긴한 숨나는눈물>(닙보노홍K130-B, 新 式 唱 歌, 연주 趙 菊 香 ); < 失 敗 의 恨 嘆 맑은바람밝은달아 >(닙보노홍K130- A, 新 式 唱 歌, 연주 趙 菊 香 ), 12< 雙 玉 淚 >(일츅죠션소리반K649-B, 流 行 歌, 연주 李 南 史, 반주 피아노 바이올 린, 1927. 9) 13< 鴨 綠 江 節 ( 詩 入 )>(일축조선소리반K613-B, 日 本 流 行, 연주 都 月 色, 반주 피아노 바이올린, 발매일자미상) 외 4종, 14< 玉 淚 別 曲 >(일축조선소리반K647-B, 流 行 歌, 연주 都 月 色, 반주 三 味 線 피아노 바이 올린, 1927. 7), 15<이 풍진 歲 月 ( 蕩 子 警 戒 歌 )>(닙보노홍K116-B, 新 式 唱 歌, 연주 朴 菜 仙 李 柳 色 ) 외 1종, 16< 長 恨 夢 장한몽가>(닙보노홍K549-B, 新 流 行 歌, 연주 金 山 月 都 月 色 반주 長 鼓 李 桂 月, 1925. 11) 외 1종, 17< 漂 泊 歌 >(일츅죠션소리반K592-A, 新 流 行 歌, 연주 金 錦 花, 발매일자미상) 3) 기사, 民 謠 詩 人 巨 匠 西 條 八 十 氏 來 城, 每 日 申 報, 每 日 申 報 社, 1931. 8. 31. 2면. 4) 기사, 流 言 蜚 語, 三 千 里 第 5 卷 第 9 號, 三 千 里 社, 1933. 9; 草 兵 丁, 大 亂 戰 中 의 東 亞 日 報 對 朝 鮮 日 報 新 聞 戰 六 大 會 社 레코-드 戰, 三 千 里 第 5 卷 第 10 號, 三 千 里 社, 1933. 10. 5) 구인모, 사실의 낭만화, 욕망의 팰럼시스트(palimpsest), 국제어문 제59집, 국제어문학회, 2013. 12 근간. 6) 김광해 윤여탁 김만수, 일제강점기 대중가요 연구, 박이정, 1999. 김희정, 일제 강점기 한일 유행가에 나타 나는 고빈도 어휘 연구, 일본어문학 제41집, 일본어문학회, 2008; 한일 유행가의 주제별 어휘 고찰, 일 본연구 제35호,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연구소, 2008. 7) 京 西 學 人, 藝 術 과 人 生 新 世 界 와 朝 鮮 民 族 의 使 命, 開 闢 第 19 號, 開 闢 社, 1922. 1. 8) 具 仁 謨, 韓 国 近 代 詩 におけるメディア 越 境 の 体 験, 朝 鮮 学 報 第 280 輯, 天 理 : 朝 鮮 学 会, 2011. 9) 月 謝 金 은 못 내서 停 學 을 당할지언졍 活 動 寫 眞 구경은 의례 가고 부모형제에게 문안편지는 잘 안이 하야도 寸 數 도 업는 女 學 生 누이에게 편지 去 來 가 頻 煩 하다. 또 下 宿 屋 에 가보면 아모리 苦 學 生 이라도 前 日 처럼 石 油 箱 子 책상은 업고 의례 5, 6 圓 자리 책상에다 冊 箱, 筆 筩, 사진첩을 다 노왓다. 교과서 참고서는 한 권 업서도 연애소설과 流 行 唱 歌 한 권식은 다 가지고 설합 속에는 여학생에게 편지하는 꼿봉투 꼿 箋 紙 와 春 書 圖 도 각금 나오며 벽에는 行 내거리로 빠요링 라겟트를 걸어 두엇다. (기사, 形 形 色 色 의 京 城 學 生 相, 開 闢 第 58 號, 開 闢 社, 1925. 4. 39쪽) 10) 書 冊 肆 는 어떠한가? 아-창피하도다. 機 種 의 漢 學 이 노혓슬 뿐이오. 幾 百 種 의 新 小 說 이 羅 列 하얏슬 뿐이다. 그리고는 俗 歌 集 몃 冊 과 남의 입내 내듯한 雜 誌 몃 冊 이 노혓슬 뿐이다 중략 이러한지라 집집 방방에 新 小 說, 俗 歌 集 은 만히 노혀잇다. ( 朴 達 成, 京 城 兄 弟 에게 嘆 願 합니다! 大 京 城 을 建 設 키 爲 하야, 開 闢 第 21 號, 開 闢 社, 1922. 3. 46쪽) 讀 書 傾 向 最 高 는 小 說 第 三 次 印 刷 職 工, 東 亞 日 報, 東 亞 日 報 社, 1931. 3. 2. 4면; 讀 書 傾 向 最 高 는 小 說 第 一 次 女 學 生 界, 앞의 책, 4면. 11) 梁 柱 東, 丙 寅 文 壇 槪 觀 : 評 壇 詩 壇 小 說 壇 의 鳥 瞰 圖 朝 鮮 文 學 完 成 이 우리의 目 標, 東 光 第 9 號, 東 光 社, 1 927. 1. 6쪽; 金 岸 曙, 朝 鮮 時 形 에 關 하야 를 듣고서 (총 4회), 朝 鮮 日 報, 朝 鮮 日 報 社, 1928. 10. 18 21. 각 3면; 八 峰, 文 藝 時 事 感 ㈡, 東 亞 日 報, 東 亞 日 報 社, 1928. 10. 28. 3면. 12) 座 談, 朝 鮮 文 化 의 再 建 을 爲 하야, 四 海 公 論 第 2 卷 第 12 號, 四 海 公 論 社, 1936. 12; 具 沅 會, 後 繼 者 에게 - 9 -
告 함: 流 行 歌 手 志 望 者 에게 보내는 글, 朝 光 第 5 卷 第 5 號, 朝 鮮 日 報 社 出 版 部, 1939. 5. 310쪽. 13) 김억의 < 을 잡고>(1934. 6)의 경우 5만 매, 유도순의 <처녀총각>(1934. 2)이 3만 매 판매고. 草 兵 丁, 六 大 會 社 레코-드 戰, 三 千 里 第 5 卷 第 10 號, 三 千 里 社, 1933. 10. 36쪽); 기사, 三 千 里 機 密 室 (The Kore an Black chamber), 三 千 里 第 7 卷 第 10 號, 三 千 里 社, 1934. 8; 鮮 于 一 扇 과 崔 南 鏞 - 流 行 歌 에 對 한 一 問 一 答, 三 千 里 第 10 卷 第 8 號, 三 千 里 社, 1938. 8; 具 浣 會 외, 레코-드 界 의 內 幕 을 듣는 座 談 會, 朝 光 第 5 卷 第 3 號, 朝 鮮 日 報 出 版 部, 1939. 3. 318쪽. 14) 金 岸 曙, 金 岸 曙, 詩 人 으로서의 關 心 流 行 歌 와 各 界 關 心, 新 家 庭 第 1 卷 第 2 號, 東 亞 日 報 社, 1933. 2; 流 行 歌 詞 管 見 ⑵, 每 日 申 報, 每 日 申 報 社, 1933. 10. 17; 異 河 潤, 流 行 歌 作 詞 問 題 一 考 ( 下 ), 東 亞 日 報, 東 亞 日 報 社, 1933. 9. 24. 朱 耀 翰 외, 最 近 의 外 國 文 壇 座 談 會, 三 千 里 第 6 卷 第 9 號, 三 千 里 社, 1934. 9. 乙 巴 素, 新 民 謠 의 精 神 과 形 態 ⑴~⑶, 朝 鮮 日 報, 朝 鮮 日 報 社, 1937. 2. 6~13. 5면. 15) 文 藝 家 協 會 가 시 1편당 3원의 원고료를 요구( 記 事, 文 藝 家 協 會 創 立, 東 亞 日 報, 東 亞 日 報 社, 1926. 12. 2 0. 2면; 文 藝 家 協 會 創 立 總 會, 東 亞 日 報, 東 亞 日 報 社, 1927. 1. 7. 7면; 文 人 의 生 의 絶 叫! 原 稿 料 制 定 運 動, 每 日 申 報, 每 日 申 報 社, 1927. 1. 8. 4면) 음반회사 전속작사자 작사료는 1편당 10원, 음반 1매당 2전 의 인세( 李 瑞 求, 봄과 와 레코드, 別 乾 坤 第 72 號, 開 闢 社, 1934. 4. 8쪽). 16) 이즘은 자신의 문단 참여 사유를 발견하지 못하는 나, 읽을 것도 별로 업거니와 써 평하고 십흔 충동을 이 르켜 주는 작품을 맛나지 못한 채 잇는 것도 사실입니다 ( 異 河 潤, 近 讀 短 評, 三 千 里 第 6 卷 第 9 號, 三 千 里 社, 1934. 9. 250쪽.) 17) 異 河 潤, 朝 鮮 流 行 歌 의 變 遷 大 衆 歌 謠 小 考, 四 海 公 論 第 4 卷 第 9 號, 四 海 公 論 社, 1938. 9. 18) 好 聲 生, 朝 鮮 우일손 의 稱 있는 鮮 于 一 扇 과 國 一 館, 四 海 公 論, 第 2 號, 四 海 公 論 社, 1935. 6. 19) 異 河 潤, 위의 글, 위의 책. 20) 金 岸 曙, 거리의 꾀꼬리 인 十 大 歌 手 를 내보낸 作 曲 作 詞 者 의 苦 心 記 鮮 于 一 扇 의 을 잡고 를 作 詞 하고 서, 三 千 里 第 7 卷 第 10 號, 三 千 里 社, 1935. 11. 21) 具 沅 會 외, 레코-드 界 의 內 幕 을 듣는 座 談 會, 朝 光 第 5 卷 第 3 號, 朝 鮮 日 報 社 出 版 部, 1939. 3. 314~3 15쪽. 22) 金 東 煥 외, 人 氣 歌 手 座 談 會, 三 千 里 第 8 卷 第 1 號, 三 千 里 社, 1936. 8. 130쪽; 기사, 레코-드 販 賣 年 二 百 萬 枚 風 俗 壞 亂 과 治 安 妨 害 等 取 締 規 則 制 定 中, 朝 鮮 中 央 日 報, 朝 鮮 中 央 日 報 社, 1933. 5. 10. 2면; 레 코-드 輸 入 百 五 十 萬 枚 一 年 間 의 全 朝 鮮 統 計, 朝 鮮 中 央 日 報, 朝 鮮 中 央 日 報 社, 1935. 7. 19. 2면; 全 基 玹 외, 거리의 꾀꼬리 인 十 大 歌 手 를 내보낸 作 曲 作 詞 者 의 苦 心 記, 三 千 里 第 7 卷 第 10 號, 三 千 里 社, 1935. 11; 京 城 地 法 檢 事 局 編, 附 表 - 蓄 音 機 レコード 移 入 狀 況 表, 治 安 情 況 : 昭 和 十 三 年 九 月 京 畿 道, 京 城 地 法 檢 事 局, 1938. 9. 23) 기사, 寒 燈 夜 話 노래뒤에 숨은 설음, 每 日 申 報, 每 日 申 報 社, 1930. 11. 28. 2면. 24) 기사, 레코-트 에 비췬 時 代 色 明 朗 한 音 樂 으로 轉 換 卑 俗 한 流 行 歌 는 쓸쓸히 退 陣, 朝 鮮 日 報, 朝 鮮 日 報 社, 1939. 11. 12. 4면. 25) 具 沅 會, 後 繼 者 에게 告 함: 流 行 歌 手 志 望 者 에게 보내는 글, 위의 책. 26) 泊 太 苑 ( 朴 泰 遠 ), 初 夏 創 作 評 ㈤, 東 亞 日 報, 東 亞 日 報 社, 1929. 6.16. 4면. 27) 異 河 潤, 迎 春 瑣 談 ㈣ 歌 謠 의 淨 化, 東 亞 日 報, 東 亞 日 報 社, 1940. 3. 19. 4면. 28) 金 東 煥 金 起 林 金 岸 曙 외, 最 近 의 外 國 文 壇 座 談 會, 三 千 里 第 6 卷 第 9 號, 三 千 里 社, 1934. 9. 219~220 쪽. 29) 乙 巴 素, 新 民 謠 의 精 神 과 形 態 ⑴~⑶, 朝 鮮 日 報, 朝 鮮 日 報 社, 1937. 2. 6~13. 30) 倉 田 喜 弘, 第 四 章 メディアと 大 衆 化, はやり 歌 の 考 古 学 開 国 から 戦 後 復 興 まで, 東 京 : 文 春 新 書, 2001, 165~170쪽. 31) 西 條 八 十 의 <かなりや>의 제1절 가사는 다음과 같다. 唄 を 忘 れた 金 糸 雀 は/ 後 の 山 に 棄 てましょうか/ いえ いえそれはなりませぬ// ( 西 條 八 十, かなりや, 与 田 凖 一 編, 日 本 童 謠 集, 東 京 : 岩 波 書 店, 2005, 27쪽) 32) 具 仁 謨, 近 代 期 朝 鮮 における 新 概 念 としての 詩 と 言 語 横 断 的 実 践, 朝 鮮 學 報 第 227 輯, 天 理 : 朝 鮮 學 會, 20 13. 4. - 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