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itiating coverage Korea / Internet Services & Content 8 June 215 BUY 목표주가 현재주가 (5 June 215) 14, 원 11,7 원 Upside/downside (%) 26.5 KOSDAQ 77.27 시가총액 (십억원) 6,6 52 주 최저/최고 91,5-177,1 일평균거래대금 (십억원) 83.27 외국인 지분율 (%) 18.1 Forecast earnings & valuation Fiscal year ending Dec-14 Dec-15 E Dec-16 E Dec-17 E 매출액 (십억원) 499 1,4 1,147 1,253 영업이익 (십억원) 176.4 217.2 283. 339. 당기순이익 (십억원) 149.8 174.4 23.4 273.8 수정순이익 (십억원) 15.1 173.7 228.8 271.8 EPS (원) 6,442 2,966 3,869 4,597 EPS 성장률 (%) 42.1 (54.) 3.5 18.8 P/E (x) 19.2 37.3 28.6 24.1 EV/EBITDA (x) 32.6 21.1 16.3 13.3 배당수익률 (%).1.2.2.2 P/B (x) 2.9 2.6 2.4 2.2 ROE (%) 11.4 7.1 8.9 9.6 순차입금/자기자본 (%) (25.9) (24.6) (28.8) (34.) Performance (KRW) Price (LHS) Rel. to KOSDAQ (RHS) 187, 177, 167, 157, 147, 137, 127, 117, 17, 97, 87, Jun14 Sep14 Dec14 Mar15 Performance 1M 3M 12M 절대수익률 (%) 4.3 (16.1) 2.2 KOSPI 대비 상대수익률 (%) 7.3 (19.6) 16.6 정용제, Analyst 3774 1938 yongjei.jeong@miraeasset.com (%) 2 18 16 14 12 1 8 () 카카오 열매 수확은 하반기부터 215 년 카카오 플랫폼의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 1) 카카오 플랫폼을 중심으로 모바일 광고 매출의 증가가 예상되며 2) 카카오 게임 매출액도 증가세를 유지할 전 망이고 3) 신규 사업의 monetization 이 하반기 가시화될 것이기 때문. 의 상반기 실적은 캐시카우인 게임 매출 하락과 마케팅비 증가로 부진할 것으로 예 상. 그러나 모바일 광고 매출의 꾸준한 증가와 카카오 게임 매출의 성장으로 하반기 영업이익률이 상반기 대비 3ppt 개선된 22.2%를 기록할 것임. 또한 하반기 신규 사 업의 수익화는 주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함. 모바일 광고 매출 지속 성장 예상 의 모바일 광고 매출은 215 년 2,247 억원 (+35% YoY)으로 예상. 1) 성 과형 광고를 바탕으로 한 카카오 스토리 광고와 2) 플러스친구 광고를 중심으로 카 카오 광고 매출의 가파른 상승이 예상됨. 성과형 광고는 CPC (Cost per click)를 기 반으로 하고 있어 기존 광고상품 (최소 1 천만원) 대비 낮은 비용 (최소 1 만원)으로 광고가 가능하기 때문에 광고주들의 유입이 지속되고 있음 (1Q 성과형 광고 광고주 7% QoQ 증가). 플러스 친구 또한 높은 광고 효과(오픈율 2%/이메일 DM 5%)와 가입자 모집의 용이성을 바탕으로 광고주가 분기 2~3 개씩 증가 중. 이에 다음카 카오의 모바일 광고 시장 점유율은 215 년 22% (+2ppt YoY)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 카카오 게임 매출 증가세 유지 전망 215 년 카카오 게임 매출액은 2,325 억원 (+2% YoY)을 기록하며 증가세를 유지할 전망. 일부 대형 게임사 위주의 이탈이 있지만 1) 중소게임사의 카카오 게임 의존도 는 지속될 전망이고 2) 카카오 게임샵 출시를 통해 대작 게임들의 입점도 유도할 수 있기 때문. 카카오 게임 플랫폼은 TV 광고 대비 낮은 가격으로 높은 사용자 노출, 무료 스티커 등의 프로모션 수단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중소 게임사에게 적합. 또 한 4 월 출시한 카카오 게임샵은 게임사들에 대한 수익 분배율을 기존 49%에서 최대 71.5%까지 상승시켜 게임사들의 수수료 부담을 경감시켰고 사용자에 대한 보상 정 책 (매출의 1%를 코인으로 지급)으로 게임 수는 지속 증가할 전망 (현재 38 개, 주 간 최대 1 개씩 추가). 신규 사업 monetization 은 하반기부터 가시화될 전망 가 추진 중인 신규 사업의 monetization 은 하반기부터 가시화될 전망. 1) 하반기 카카오 택시를 기반으로 프리미엄 택시 (연간 수수료 매출 72 억 추정) 등의 수수료 수익 모델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며 2) 6 월 카카오 샵검색, 카카오 TV 등 의 출시가 예정되어 있기 때문. 카카오 택시는 3 월 말 출시 이후 누적 1 만콜을 상회하며 성공적으로 안착 (서울 콜택시 시장 M/S 5%). 이를 바탕으로 프리미엄 택시, 퀵서비스, 대리운전 출시를 통해 수익 모델을 확대시켜 나갈 것으로 전망. 또 한 카카오 샵검색, 카카오 TV 는 빠른 확대가 예상되는 모바일 검색광고, 동영상 광 고 시장을 기반으로 카카오 플랫폼 광고 매출 증대에 기여할 전망.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14, 원으로 커버리지 개시 에 대한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14, 원으로 커버리지 개시. 12M forward EPS 3,481 원에 경쟁사 (페이스북, 텐센트)의 215 년 P/E 평균 39 배를 적 용하여 산출. 현재 주가는 12M forward 기준 32 배에서 거래 중으로 경쟁사 대비 낮은 수준. 기존 사업 (광고, 게임)의 매출 증가를 기반으로 신규 사업 (택시, 샵검색, TV) 매출이 하반기부터 발생할 전망으로 주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함. See the last page of this report for important disclosures
Table of contents I. Summary 3 II. 투자의견 및 밸류에이션 4 III. 투자포인트 8 1. 모바일 광고 매출 지속 성장 예상 8 2. 카카오 게임 매출 증가세 유지 전망 12 3. 신규 사업 monetization 은 하반기부터 가시회될 전망 16 IV. 실적 전망 2 V. 회사 개요 22 2 2
정용제, Analyst, 3774 1938, yongjei.jeong@ @miraeasset.com 3572 KS I. Summary 에 대한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14, 원으로 커버리지를 개시한다. 215 년 다음카 카오는 카카오 플랫폼을 통해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한다. 1) 카카오 플랫폼을 중심으로 모바일 광고 매출의 증가가 예상되며 2) 카카오 게임의 매출액은 증가세가가 유지될 전망이고, 3) 신규 사업의 monetization 이 하반기 가시화될 전망이기 때문이다. 1. 의 215 년 모바일 광고 매출액은 2,247 억원 (+35%% YoY)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다. 1) 성 과형 광고를 바탕으로 한 카카오 스토리 광고와 2) 플러스친구 플 광고를 중심으로 카카오 광고 매출의 가파른 상승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2. 카카오 게임 플랫폼의 매출액은 215 년 2,325억 억원 (+2% YoY)으로 증가세가 유지될 전망이다. 일부 대형 게임사 위주의 이탈이 있지만 1) 중소게임사의 카카오 게임 의존도는 지속될 전망이고 2) 카카오 게임샵 출시를 통해 대작 게임들의 입점을 유도할 유 수 있기 때문이다. 3. 가 추진 중인 신규 사업의 monetizati on 는 하반기부터 가시화될 전망이다. 1) 하반기 카카오 택시를 기반으로 프리미엄 택시 등의 수수료 수익 모델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며 2) 6월 카 카오 샵검색과 카카오 TVV 등의 출시가 예정되어 모바일 검색 광고와 동영상 광고 시장에서의 추가적 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Figure 1 투자포인트 요약 3 3
II. 투자의견 및 밸류에이션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14, 원으로 커버리지 개시 에 대한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14, 원으로 커버리지를 개시한다. 목표주가는 다음 카카오의 12M forward 예상 EPS 3,481 원에 경쟁사 페이스북 (FB US, N/R)과 텐센트(7 HK, N/R)의 215 년 P/E 의 평균 (Bloomberg 기준)인 39 배를 적용하여 산출하였다. 페이스북은 SNS 서비스인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왓츠앱, 페이스북 메신저를 보유하고 있고 온라 인 광고 매출을 기반으로 한다는 점에서 의 사업영역과 유사하다. 또한 텐센트는 중국 1 위 게임 퍼블리셔이며 모바일 플랫폼 위챗 (MAU 5 억명)을 보유하고 있어 카카오 플랫폼의 사업영역 과 유사하다. 의 MAU 가 대부분 국내 사용자로 한정되어 있으나 1) 국내 모바일 플랫폼 시장에서의 독 보적인 지위 (M/S 9%)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것과 2) 카카오 페이, 뱅크월렛 카카오, 카카오 택 시 등의 신규 서비스를 런칭했고 향후 O2O 서비스를 확대시켜 나갈 것을 고려했을 때 경쟁사 P/E 평균인 39 배 적용은 타당하다고 판단한다. Figure 2 P/E 밸류에이션 (KRW, x, %) 29 21 211 212 213 214 215E 216E () EPS 2,5 9,299 8,83 5,657 4,863 6,442 2,966 3,869 BPS 16,66 26,72 33,936 38,159 39,739 42,541 41,81 45,525 P/E 28.1 8.3 14.8 16.1 17.3 19.2 37.3 28.6 P/B 4.4 2.9 3.5 2.4 2.1 2.9 2.6 2.4 PSR 3.3 2.9 3.8 2.7 2.1 5.8 6.3 5.8 EPS growth 12.1 272. (13.1) (3.) (14.) 42.1 (54.) 3.5 ROE 17. 43.4 26.7 15.7 12.5 11.4 7.1 8.9 Quarterly EPS 1Q15 2Q15E 3Q15E 4Q15E 1Q16E 2Q16E 3Q16E 4Q16E (KRW) 531 782 742 911 854 974 937 1,15 12M forward EPS 3,481 3Q15~2Q16 Target P/E 39. Facebook 및 Tencent 215E P/E 평균 Target price 136,594 자료: Bloomberg,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4 4
경쟁사 비교 페이스북과 텐센트 이외에 와 비교 가능한 경쟁사는 트위터 (TWTR US, N/R)와 네이버 (3542 KS, BUY, TP: 88, 원)이다. 트위터는 215 년 순이익 -595 백만달러 (GAAP 기준, 적 자지속 YoY)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P/E 밸류에이션 비교는 불가능하다. 국내 포탈 사업과 모바일 메신저 (라인) 사업을 영위중인 네이버는 사업 영역이 와 가장 유사하며 215 년 P/E 31 배, 12M forward P/E 26 배에서 거래 중 이다. 는 215 년 P/E 37 배, 12M forward P/E 32 배에서 거래 중으로 이는 의 카카오 매출 비중이 1Q15 44%로 네이버의 라인매출 비중인 32% 대비 높기 때문이다. Figure 3 글로벌 인터넷 기업 밸류에이션 비교 (215E 기준) PSR (x) 14 12 1 Alibaba Facebook Tencent Yahoo Linkedin Twitter 8 6 4 2 Baidu Google DaumKakao Yahoo Japan Naver Ebay Rakuten Weibo 1 2 3 4 5 6 7 8 9 1 11 12 P/E (x) (adjusted EPS 기준) Risks 의 가장 큰 위험요소는 1) 매출의 25% (214 년 기준)를 차지하고 있는 카카오 게임의 매 출 감소와 2) 신규 사업의 수익 모델 부재이다. 레이븐 with Naver 의 출시 이후 대형 게임사를 중심으로 탈카카오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으며 1Q15 카카오 게임 매출은 전분기 대비 3% 감소한 588 억원을 기록하였다. 또한 마케팅비가 215 년 777 억원 (+94% YoY)으로 증가할 전망인데 반해 카카오페이, 카카오 택시 등 신규 사업은 수익 모델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의 주가는 연초 이후 19% 하락 (KOSPI +11%)했다. 그러나 향후 의 카카오 게임 매출은 증가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한다. 1) 중소게임사들의 카카오 게임하기 의존도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며 2) 카카오 게임샵을 통한 게임 입점이 지속될 전 망이기 때문이다. 또한 하반기부터 신규 사업의 수익화가 가시화될 전망이다. 1) 카카오 택시를 기반으로 프리미엄 택 시, 대리운전 등의 서비스 출시가 예상됨에 따라 수수료를 기반으로 한 수익 모델이 가능할 것이며 2) 6 월 출시 예정인 카카오 샵검색과 카카오 TV 를 통한 모바일 광고 관련 신규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5 5
Figure 4 Peers valuation table NAVER Daum Kakao Google Yahoo Baidu Facebook Twitter Tencent Code 3542 KS GOOG US YHOO US BIDU US FB US TWTR US 7 HK Rating BUY BUY NR NR NR NR NR NR Price (KRW, USD, HKD) 567, 111,3 552 43 24 82 37 157 Market Cap. (KRWbn, USDm, HKDm) 18,69 6,636 37,963 4,24 444,933 23,416 24,37 1,473,884 Sales (KRWbn, 212 1,65 43 5,175 4,987 22,36 5,89 317 53,963 USDm, HKDm) 213 2,121 485 55,519 4,68 31,944 7,872 665 76,254 214 2,758 499 66,1 4,618 49,52 12,466 1,43 99,349 215E 3,296 1,4 59,764 4,294 67,878 17,15 2,219 125,717 216E 3,933 1,147 7,192 4,38 9,475 22,655 3,37 161,639 OP (KRWbn, 212 624 9 12,76 566 11,51 538 (77) 18,378 USDm, HKDm) 213 479 75 15,43 59 11,192 2,84 (636) 21,796 214 758 176 16,496 143 12,84 4,994 (539) 29,718 215E 99 217 21,43 48 15,374 8,97 285 47,245 216E 1,38 283 25,256 475 21,739 12,5 572 6,836 NI (KRWbn, 212 485 68 1,737 3,945 1,456 32 (79) 15,653 USDm, HKDm) 213 1,734 6 12,92 1,366 1,519 1,491 (645) 19,559 214 452 15 14,444 7,522 13,187 2,925 (578) 29,879 215E 63 174 19,681 75 16,47 5,717 235 38,887 216E 857 23 22,912 736 21,714 7,576 492 51,338 P/E (x) 212 2. 15.2 21.7 19.8 21.6 2,662. - 28.8 213 12. 16.4 28.4 32.2 36. 91.1-45.6 214 51.6 19.2 26.2 6.8 37.9 7.9-48. 215E 3.9 37.3 19.4 54. 27.7 41.3 19.6 37.4 216E 21.7 28.6 16.9 53.3 2.5 31.4 55.5 28.5 P/B (x) 212 5.8 2.4 3.3 1.5 8.4 5.4-9. 213 16.2 2.1 4.3 3.1 9.8 9. 12.3 12.4 214 13.1 2.9 3.5 1.2 9.6 6. 6.4 14.5 215E 7.8 2.6 3. 1.2 6.5 5.2 6.5 1.7 216E 5.8 2.4 2.5 1.2 4.9 4.4 5.9 8. PSR (x) 212 6.1 2.7 4.6 4.8 9.8 1.5-8.3 213 9.9 2.1 6.7 9.1 11.8 16.8 18.1 11.7 214 8.5 13.7 5.4 1.8 1.1 16.4 15.5 14. 215E 5.7 6.3 6.2 9.4 6.5 13.5 1.8 11.7 216E 4.7 5.8 5.3 9.3 4.9 1.2 7.3 9.1 EV/EBITDA (x) 212 1.9 7.3 12. 13.3 15.9 47.1-2.2 213 35.4 7.3 16.6 3.5 25.9 33.6-33.3 214 24.9 32.6 13.9 51.1 27.9 33.2-34.3 215E 16.1 21.1 1.6 32.8 2.9 2.5 39.3 25.7 216E 11.2 16.3 8.5 31.6 14.4 14.8 22.1 19.6 ROE (%) 212 31.4 15.7 16.5 29.1 5.6.4-36.5 213 112.7 12.5 16.2 9.9 32.5 11. - 31.2 214 27.8 11.4 15.1 29. 29.2 11.3 (17.6) 33.8 215E 29.1 7.1 15.7 2.3 26.3 11.2 (2.5) 31.6 216E 3.9 8.9 15.5 2.8 27.7 13.2 2.8 3.9 EPS growth (%) 212 21.4 (19.4) 9.3 33.7 56.9 (96.2) 57.5 24.2 213 239.2 (14.7) 21.6 (6.7).4 3,. (41.5) 21.5 214 (77.1) 42.1 2.8 485.4 25. 8.6 71.8 52.4 215E 33.5 (54.) 11. (49.4) 14. 12.3 139.3 3.2 216E 42.2 3.5 14.9 1.4 34.7 31.5 97.3 3.8 자료: Bloomberg,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주: 네이버, 는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추정치임 (6 월 5 일 종가 기준) 6 6
Figure 5 () P/E band Figure 6 () PSR band (KRW) 25, Share price (KRW) 25, Share price 2, 5x 2, 9x 15, 4x 15, 7x 1, 3x 1, 5x 5, 26 28 21 212 214 2x 1x 5, 26 28 21 212 214 3x 1x 자료: Bloomberg,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자료: Bloomberg,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Figure 7 () P/E band Figure 8 () PSR band (x) 6 5 +2std (x) 1 9 8 4 +1std 7 6 +2std 3 2 Avg. 5 4 3 +1std Avg. 1 21 211 212 213 214 215-1std 2 1 21 211 212 213 214 215-1std -2std 자료: Bloomberg,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자료: Bloomberg,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7 7
III. Investment points 1. 모바일 광고 매출 지속 성장 예상 의 모바일 광고 매출은 215 년 2,247 억원 (+35% YoY)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 카 카오 광고 매출이 1) 카카오 스토리 광고의 확대, 2) 플러스친구, 옐로아이디 광고주의 점진적 증가로 인해 1,238 억원 (+67% YoY)으로 증가할 전망이기 때문이다. Figure 9 카카오 광고 사업별 매출 전망 (KRWbn) 3 25 2 15 Kakao PC Yellow ID Kakao Story Brand Emoticon Plus friend 1 5 213 214 215E 216E 217E 218E 자료:,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카카오 스토리 매출 본격적인 성장 전망 카카오 스토리 광고 매출은 국내 SNS M/S 5%를 바탕으로 215 년 356 억원 (+229% YoY)를 기록 할 전망이다. 이는 4Q14 부터 매출이 본격적으로 발생하기 시작한 성과형 광고 상품의 도입으로 1) 광고주의 지속적인 증가가 예상되며 2) 향후 광고 단가의 상승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카카오 스토리 광고는 페이스북 광고와 같은 형태인 타임라인 광고이며 지인들의 메시지 사이에 네 이티브 광고 (지인들의 메시지와 유사한 형태)가 삽입된다. 광고의 종류는 성과형 광고, 오늘의 추천 소식, 소식 전파 등 3 가지가 있으며 특히 성과형 광고 상품은 3Q14 출시된 이후 높은 성장세가 예상 된다. Figure 1 카카오 스토리 광고 상품 비교 카카오 모바일 광고 오늘의 추천 소식 소식전파 노출방식 카카오스토리 3~5 번째 피드, 카카오토픽 투데이 섹션 및 기사 하단 시 기준 3 번째 피드에 광고 삽입 1 일 이내 User 당 최대 3 회 노출 카카오스토리 피드 노출 최적화 54, 가지 최적화 옵션 총 9 가지 최적화 옵션 플러스친구 소식/이벤트 전파 게임 설치 소식 전파 판매 방식 CPC 1 백만 피드 정가 판매, 최대 12 구좌 1 주일 단위 정가 판매 가격 최소 9 원 1 천만원 (옵션 적용시 2% 추가) 1 천만원 (1 주일) 강점 정교한 노출 및 집행 효율성 극대화 대량 노출 트래픽 일괄 구매 바이럴 효과 8 8
카카오 스토리 성과형 광고 광고주는 1Q15 7% QoQ 증가했으며 향후 지속적인 증가가 예상된다. 이는 광고 집행이 소액으로도 가능하기 때문에 중소 광고주의 관심이 높고 클릭률 (CTR: click through ratio)이 높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카카오 스토리는 기존 (오늘의 추천소식)과는 달리 CPC (클릭당 9 원)로 과금되며 최소 1 만원부터 광고가 가능하다. 또한 기존 대비 타겟팅을 세분화 시켜 진행하고 뉴스 피드의 3~5 번째에 노출되기 때문에 주목도 및 클릭률이 높아 (3%) 광고주 모집 에 긍정적이다. 향후 성과형 광고는 최소 광고 단가인 CPC 9 원 이상으로 상승 후 유지될 것으로 예상한다. 기존 정액제 방식의 광고 상품과는 달리 광고 인벤토리에 대한 실시간 입찰을 통해 단가가 결정되는 RTB (Real Time Bidding) 방식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인기 광고 상품에 대한 입찰 (bidding)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실제로 출시 초반 평균 CPC 가 최대 3 원까지 상승했고 이는 매출 성장에 기여할 전망이다. Figure 11 주요 모바일 광고 플랫폼 비교 Figure 12 카카오 모바일 광고 예시 (million) Kakao Story Naver Naver Blog Facebook Users 43 37 8.5 1 Visitors 25 21 3 6 Age 2~3s 1~2s 1~2s 2~3s Viral effect High None Low Mid Figure 13 주요 SNS 월간 사용자 수 추이 (users) 25 2 Kakao Story Facebook Band Instagram 15 1 5 Sep-14 Oct-14 Nov-14 Dec-14 Jan-15 Feb-15 Mar-15 자료: 코리안클릭,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9 9
정용제, Analyst, 3774 1938, yongjei.jeong@ @miraeasset.com 3572 KS 플러스 친구 매출 +18% YoY 상승 전망 또한 플러스 친구의 215 년 매출은 각각각 418 억원 (+ +18% YoY)으로로 성장할 전망이다. 1) 높은 광고효 과 (오픈율) 와 2) 플러스 친구 가입자 확보가 상대적으로 쉽기 때문에 광고주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플러스 친구는 기존 이메일 DM (Direct Mail) 광고와와 유사한 형태이다. 광고주는 기존 이메일을 통 해 소비자에게 전달하던 이벤트, 쿠폰, 제품 소개 등의 정보를 카카오톡 메시지를 통해 전달할 수 있 다. 는 광고주들이 메시지를 보내는 횟수 및 개수에 따라라 수수료를 수취한다. 또한 광고주 들은 메시지를 받는 소비자를 확대 시키기 위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추가적인 금액을 지불한다. Figure 14 카카오 플러스친구구 사업 모델 플러스 친구의 메시지 오픈율 (송신 메시지 대비 읽는는 비율)은 2~35%로 이메일 DM 광고 5~1% 대비 높다. 소비자가 직접 선택한 광고주가 보내는 push p 메시지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거부감이 적 고 개인별로 정밀하게 타겟화된 광고가 가능하여 소비자들에 니즈를를 충족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들 메시지는 대부분이 소비자들이 원하는 정보 정 (이벤트 소식, 브랜드제품/서비스정보, 생활 정보)이기 때문에 만족도가 높다. 광고 업계의 조사 결과에 결 의하면면 소비자들은 기업 SNS 중 문화/서 비스, 의류/ /패션, 외식업 관련 광고주 계정을 구독하고 있으며 기업업 SNS 가 제공하는 정보 중 이벤 트 소식, 브랜드제픔/서비 비스, 문화/생활 정보에 대해 유용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Figure 15 기업 SNS 구독 업종 Figure 16 기업 SNS 컨텐츠 중 유용 정보 Others, 5. 7 (%) 재테크/도서, 5.5 Others, 4.2 (%) 구인/구직, 8. 5 생활용품, 6.8 문화/서비스, 25.6 동영상/유머, 1.5 이벤트소식, 32.4 IT/모바일, 15.7 외식업, 16.5 의류/패션, 21.2 문화/생활정 보, 17.8 브랜드제품/ 서비스, 29.6 자료: Tremor,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자료: Tremor,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1 1
더불어 플러스 친구 광고주는 214 년 말 55 개에서 1Q15 568 개로 증가했고 215 년 말 628 개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분기 2~3 개 수준의 증가세를 유지할 전망이다. 국내 M/S 9% 인 카카 오톡 가입자 수를 바탕으로 하고 있어 광고주들의 플러스 친구 가입자 확보가 용이하기 때문이다. 카카오톡의 국내 MAU 는 37 백만명인데 반해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중인 페이스북 (page)와 트위터 (프로모션 계정)의 MAU 15 백만명, 2 백만명 대비 월등히 높아 가입자 모집에 대상 집단이 넓다. 이 에 따라 플러스 친구의 가입자 1 명 모집 비용은 1 원으로 경쟁 플랫폼 (페이스북 cost per page like) 대비 33% 낮아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고 판단한다. Figure 17 국내 SNS 별 MAU Figure 18 플러스 친구 vs. 페이스북 page (million) 4 35 Kakao Plus Friend Users (million) 37 14 Facebook Page Like 3 25 2 Type Account Page 15 1 CPF (cost per fan) KRW1 KRW15 5 KakaoTalk KakaoStory Band Facebook Instagram Twitter Ad type Push message News feed Effects Open rate 2~35% CTR 1.5% Figure 19 플러스친구 과금 플랜 (만원) 전송 횟수 (1 개월 내) 회당 전송량 1회 2회 3회 4회 3 만개 이하 3 55 8 1,1 3만~4만 4 75 1,1 1,5 4만~5만 5 95 1,4 1,8 5만~6만 6 1,15 1,6 1,9 6만~7만 7 1,3 1,7 2,5 7만~8만 8 1,4 1,8 2,2 8만~9만 9 1,45 1,9 2,35 9만~1만 1, 1,5 2, 2,5 1 만~2 만 1,1 1,7 2,4 3, 자료: 카카오,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Figure 2 옐로아이디 과금 플랜 종류 메시지 기본형 메시지 앨범형 메시지 쿠폰형 친구 추천 광고 자료: 카카오,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가격 11 원 / 건 33 원 / 건 11 원 / 건 입찰가에 따라 변동 11 11
2. 카카오 게임 매출 증가세 유지 전망 카카오 게임의 경쟁력 하락에 대한 우려에도 매출액은 215 년 2,325 억원 (+2% YoY)로 증가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한다. 1) 중소게임사의 카카오 의존도는 지속될 전망이고 2) 카카오 게임샵 출시 를 통해 대작 게임들의 출시를 유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카카오 게임의 기본적인 수익 모델은 모바일 게임을 카카오 게임 플랫폼에 탑재시켜 카카오톡 사용 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총 매출의 21%를 수익으로 가져가는 채널링 서비스이다. 212 년 8 월 게임 1 개로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카카오톡 사용자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막강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현재 게임 수는 63 여개에 달한다. 다만 최근에 대형 게임사 위주로 탈카카오화가 이어지고 있으며 구글 플레이 매출 1 위 내 for Kakao 게임 수는 214 년 말 8 개에서 215 년 5 월 31 일 5 개로 감소했다. Figure 21 모바일 게임 매출 순위 (구글플레이, 215 년 6 월 5 일 기준) Rank Game Publisher 1 레이븐 with Naver 넷마블 2 뮤오리진 웹젠 3 세븐나이츠 for Kakao 넷마블 4 Clash of clans Supercell 5 모두의마블 for Kakao 넷마블 6 몬스터길들이기 for Kakao 넷마블 7 갓오브하이스쿨 와이디온라인 8 애니팡 2 for Kakao 선데이토즈 9 피파온라인 3M 넥슨 1 영웅 for Kakao 4:33 11 별이되어라 for Kakao 게임빌 12 써머너즈워 컴투스 13 블레이드 for Kakao 4:33 14 Hearthstone Blizzard 15 MARVEL Future Fight 넷마블 16 Clash of Kings Elex 17 Candy Crush Soda Saga King 18 탑오브탱커 for Kakao 넥슨 19 애니팡 사천성 for Kakao 선데이토즈 2 컴투스프로야구 215 컴투스 자료: 앱애니,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12 12
중소 게임사들의 카카오 의존은 지속될 전망 중소 게임사들의 카카오 의존도가 지속될 전망으로 카카오 게임 플랫폼을 통한 게임 수는 4Q14 63 개에서 4Q15 79 개로 증가할 전망이다. 중소게임사의 경우 TV 광고를 진행할 비용이 충분하지 않 아 단독 출시가 어려운데 카카오 게임에 입점하면 낮은 가격으로 카카오톡 기반 프로모션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Figure 22 카카오 게임 플랫폼 총 매출액 및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점유율 전망 (KRWbn) (%) 1,4 Game revenue(lhs) M/S(RHS) 7 1,2 6 1, 5 8 4 6 3 4 2 2 1 212 213 214 215E 216E 217E 218E 자료: 게임백서,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대형 게임사는 일 매출 1 억원 (월 3 억원)이상 기록 가능한 1 위권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고 기존 출시된 게임을 통한 꾸준한 수익이 존재하기 때문에 월 1 억 이상의 비용이 소요되는 크로스미디어 광고 (TV, PC, 모바일, 옥외)가 가능하다. 그러나 중소형 게임사의 목표는 현 실적으로 일 매출 1 억원 이하의 매출 순위 11~5 위권 진입으로 이는 수수료 (앱마켓 3%)를 제하 고 나면 TV 광고는 불가능한 규모의 매출이다 (figure 23 참조). 따라서 중소 게임사의 경우 카카오 게임의 높은 노출 효과와 프로모션 도구를 이용하기 위해 카카오 게임 입점이 지속될 전망이다. 5 월 19 일부터 카카오 게임은 게임 출시를 주 2 회에서 주 1 회로 감소 시켰고 노출 기간도 3 일에서 1 주일로 변경하며 노출 효과를 극대화 시켰다. 또한 게임 출시 초반 다운로드 순위를 끌어 올려 진성 사용자를 확보하는 것이 매출 상승에 가장 중 요한 요소인데 이는 카카오 플랫폼이 제공하고 있는 CPI (cost per install) 마케팅을 통해 가능하다. 이는 사전 등록 이벤트, 브랜드 이모티콘, Push 메시지를 통해 이뤄지며 5 천만원~1 억원의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에 중소 게임사들이 매출의 빠른 증대를 위해 감내 가능한 수준이라고 판단된다. Figure 23 순위별 매출 및 수수료 현황 (추정) (KRW m) 일매출 월매출 앱스토어 (3%) 카카오톡 (21%) 퍼블리셔+개발사 (49%) 1위 1, 3, 9, 6,3 14,7 5위 5 15, 4,5 3,15 7,35 1위 1 3, 9 63 1,47 3위 2 6 18 126 294 5위 1 3 9 63 147 13 13
Figure 24 주요 인터넷 기업 월간 TV 광고비 집행 현황 (KRW m) 8, 7, 6, 5, Jan-15 Feb-15 Mar-15 4, 3, 2, 1, LINE Plus DaumKakao Supercell Com2us 4:33 Netmarble 자료: 광고계동향,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카카오 게임샵 통한 대작 게임 유치 가능할 것 또한 카카오 게임샵 의 성공으로 대작 게임들의 유입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는 카카오 게임 샵 도입으로 인한 개발사+퍼블리셔에 대한 수익 배분 비율의 상승 (기존 49% => 65% or 최대 71.5%)에 기인한다. 카카오 게임샵은 기존 안드로이드용 앱스토어인 구글 플레이가 아닌 자체 앱스토어를 통해 게임을 출시 한다. 이에 따라 게입샵을 이용하면 구글플레이 (수수료 3%)가 아닌 게임샵 (수수료 25%)에 수수료를 지불하기 때문에 비용 절감 효과가 있다. 국내 대표적인 앱스토어로는 통신사에서 운영하 는 티스토어, 올레마켓 등이 있으며 인터넷 기업으로는 네이버 앱스토어가 존재한다. Figure 25 주요 게임 플랫폼 RS 비율 (%) 1 9 8 7 6 5 4 3 2 1 1 1 3 3 1 3 3 25 21 35 8 7 7 65 49 35 Users Market Platform Publishers+ Developers ios Google Play NAVER LINE KaKao Kakao Gameshop 14 14
카카오 게임샵의 수수료는 25%로 구글 플레이 3% 대비 낮아 신규 게임 유치에 경쟁력이 있다. 또 한 앱스토어 수수료를 제외하고 추가적인 비용이 없기 때문에 게임사가 가져가는 수익 비율이 매출 의 49%에서 65%까지 상승할 수 있고 이는 구글 플레이를 통한 출시 수익 비율 7%와 유사한 수준 이다. 게임사 입장에서 RS (Revenue share)가 타 플랫폼과 유사하다고 한다면 카카오 게임 플랫폼을 선택 할 것으로 예상한다. 다른 게임 플랫폼이 무작위를 대상으로 한 프로모션인데 반해 카카오 게임은 카 카오톡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타겟 프로모션을 진행하기 때문에 효과가 높아 다운로드 수 확보가 용 이하기 때문이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하드코어 사용자들의 카카오 게임샵 유입이 가능할 것이다. 카카오 게임샵을 사 용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앱 이 아닌 별도의 바로가기 를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접근성 이 떨어져 전체 사용자의 이전은 어렵지만 핵심 PU(paying user)인 하드코어 사용자 유입은 가능할 것으로 판단한다. 최초 설치 후 추가적인 작업없이 접속이 가능하다는 점, 구매액의 1%를 마일리지 로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 유인책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Figure 26 카카오 게임샵 주요 라인업 (구글플레이 매출 기준, 215-5-27) Rank Title Publisher 4 세븐나이츠 넷마블 5 모두의마블 넷마블 7 몬스터 길들이기 넷마블 1 영웅 4:33 23 쿠키런 NHN 엔터 28 차구차구 넷마블 38 모두의 쿠키 넷마블 61 불멸의전사 Red Sahara Studio 71 신세계 추콩 72 우파루 마우틴 NHN Studio629 8 윈드러너 시즌 3 위메이드 93 일분 RPG 엔터메이트 113 삼국지 디펜스 뉴에프오 117 액션강호 추콩 122 클래시오브로드 2 TLSENT 128 우파루사가 NHN 엔터 146 월드오브다크니스 레쿠코리아 148 윈드소울 위메이드 152 노예가 되어줘 엔터메이트 153 무한돌파삼국지 파티게임즈 162 아테네 Z: 신들의 전쟁 엔터메이트 168 활 4:33 172 문파문파 쿤룬 181 아우라 레전드 4399 KOREA 223 진삼국대전 쿤룬 225 보글보글 스코넥 237 암드히어로즈 아이글라스 295 천투 추콩 3 COA 쿤룬 325 천하제일용병단 추콩 333 아이러브삼국지 엔터메이트 자료: 앱애니,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15 15
3. 신규 사업 monetization 은 하반기부터 가시화될 전망 가 추진 중인 신규 사업의 monetization 는 하반기부터 가시화될 전망이다. 1) 하반기 카 카오 택시를 기반으로 프리미엄 택시을 활용한 수수료 수익 모델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며 2) 6 월 카카오 샵검색과 카카오 TV 등의 신규 모바일 광고 상품 출시가 예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신규 사업의 구체적인 수익 모델이 확정되고 의미 있는 매출이 발생하는 시기는 215 년 하반기부터 라고 판단한다. 따라서 현재 수익 추정에는 반영하지 않았지만 향후 매출 발생 여하에 따라 수익성의 추가적인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Figure 27 신규 서비스 현황 Date Service Description 215-4 카카오 택시 i 택시 215-6 (expected) 카카오 #검색 모바일 검색 215-6 (expected) 카카오 TV 동영상 스트리밍 2H15 (expected) 카카오 프리미엄 택시 카카오 대리운전 카카오 퀵서비스 프리미엄 택시 서비스 대리운전 퀵서비스 자료:,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Figure 28 최근 인수 내역 Date Service 금액 Description 214-9 서울 버스 Unknown 버스 노선 215-1 지하철 네비게이션 Unknown 지하철 지도 215-5 셀잇 약 1 억원 중고 전자상거래 215-5 록앤롤 626 억원 김기사 네비게이션 자료:,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하반기 카카오 프리미엄 택시 출시 예상 는 하반기 카카오 택시의 성공을 바탕으로 프리미엄 택시 서비스를 출시할 것으로 예상 한다. 카카오 택시는 출시 이후 누적 1 만콜을 상회하며 성공적으로 안착했으며 앱 다운로드 11 만건, 가입 택시 7.5 만대를 기록하고 있다 (서울 콜택시 시장 점유율 5%, figure 34 참조). 서울 택시의 연간 결제 금액 (214 년)은 3.2 조원이며 카카오 프리미엄 택시 의 연간 결제 금액은 72 억원으로 추정한다. 주요 가정은 모범택시 1, 대 (기사 점유율 5%), 택시 1 대당 하루 평균 1 건, 평균 요금 2, 원 (일반 택시의 2 배, 강남-여의도 기준 24, 원)를 기준으로 산출했다. 수수료율은 초기에는 기사 및 사용자 확보를 위해 무료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추후에는 1% 수준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우버 블랙 수수료율 (2%)의 1/2 수준이다. 따라서 수수료 율 1%를 가정하면 연간 수수료 매출 규모는 72 억원으로 추정된다. 다만 올해는 카카오 택시 관련 런칭프로모션이 계획되어 있기 때문에 카카오 택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영업이익은 미미할 전망이다. 그러나 신규 수익모델의 안착이 예상되는 216 년부터는 추가적인 매출 상승으로 인한 수익성의 개 선이 예상된다. 16 16
카카오 프리미엄 택시 는 기존 프리미엄 택시인 우버 블랙 (Uber 운영)과 리모 로얄 (리모택시 운영) 과 비슷한 형태의 사업을 영위할 것으로 예상한다 (figure 32 참조). 현재 우버 블랙은 여객자동차운 수사업법 18 조에 의해 운전자 알선이 가능한 임차인의 범위가 일부 (외국인, 장애인, 65 세 이상, 국 가 및 정부 관료 등)로 한정되어 있으며 리모 로얄은 2,7cc 이상 모범 택시를 활용해 서비스를 제 공 중이다. 따라서 카카오 택시의 프리미엄 택시 는 기존 국내법을 준수하는 형태로 모범 택시를 활 용하여 우버 블랙 급의 프리미엄 서비스를 예상한다. Figure 29 국내외 콜택시 앱 비교 국내/해외 서비스 첫 서비스 국가(도시) 진출도시 서비스출시 국내 출시 여부 카카오택시 전국 전국 215-3 - 국내 T맵택시 - - 215-3 - 리모택시 서울 등 국내 5개 도시 - 214-7 - Easy Taxi 브라질 33개국 17개 도시 211-8 212-1 Uber 샌프란시스코 54개국 266개 도시 21-6 213-8 해외 Hailo 런던 영국, 미국 등 14개 도시 211-11 1H15 GetTaxi 이스라엘 4개국 24개 도시 21-11 Not confirmed Lyft 미국 미국 내 65개 도시 Mid-212 Not confirmed LINE Taxi 일본 도쿄 214-12 - Figure 3 서울 택시 결제 금액 Figure 31 카카오 프리미엄 택시 결제 금액 민감도 분석 (KRW tn) (대, 건, KRWbn) 1 대당 일일 승차 건수 3.5 3. 2.5 건당 2 만원 가정 6회 8회 1 회 12 회 14 회 8 34.6 46.1 57.6 69.1 8.6 2. 1.5 1..5 가 입 택 시 수 9 38.9 51.8 64.8 77.8 9.7 1, 43.2 57.6 72. 86.4 1.8 1,1 47.5 63.4 79.2 95. 11.9. 28 29 21 211 212 213 214 1,2 51.8 69.1 86.4 13.7 121. Figure 32 우버 택시 개요 Figure 33 리모 택시 개요 내용 서비스 출시일 21-6 국내 출시일 213-8 최초 출시 도시 미국 샌프란시스코 진출 국가(도시) 54 개국 266 개 도시 가격 제도 Surge Pricing 수수료 운행 요금의 2% 내용 서비스 출시일 214-4 리모로얄 출시일 215-3 이용가능 도시 서울 외 14 개 도시 리모로얄 가능 도시 서울 수수료 없음 서비스 종류 결제 우버 블랙 리무진 서비스 우버 X 자가용 택시 우버 택시 택시 업체와 연계 등록한 신용카드로 결제 서비스 종류 결제 리모 로얄 리모 택시 현금, 카드 프리미엄 서비스 일반 택시 17 17
Figure 34 국내 택시앱 가입 기사 수 Figure 35 국내 택시앱 누적 다운로드 수 (units) 8, 7, 75, 63, (million) 1.4 1.2 1.1 1.2 6, 1. 5, 4, 3, 4,.8.6.5 2,.4 1, 8,.2 Kakao Taxi Tmap Taxi Tmoney Taxi Call Taxi. Kakao Taxi Tmap Taxi Tmoney Taxi 카카오 샵검색, 카카오 TV 출시 통한 모바일 광고 매출 증대 전망 6 월 출시 예정인 카카오 샵검색, 카카오 TV 는 카카오 광고 매출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를 통해 모바일 검색 및 동영상 광고 시장 내 점유율을 확대시킬 것으로 판단하기 때문이다. 카카오 샵검색의 기본적인 컨셉은 기존 포탈 앱 (네이버 or 다음)을 통한 정보 검색을 카카오톡을 통 하게끔 트래픽을 전환 시키는 것으로 타겟 시장은 모바일 검색 광고 시장이며 최대 경쟁사는 네이버 이다. 카카오 TV 는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로 지상파 콘텐츠 및 개인 제작 동영상 컨텐츠를 유통시 킬 수 있다. 타겟 시장은 동영상 광고 시장이며 경쟁사는 유튜브, 네이버 TV 캐스트 등이 있다. 215 년 국내 모바일 검색 광고 시장과 동영상 광고 시장은 각각 5,564 억원 (+35% YoY), 1,183 억원 (+3% YoY)으로 추정된다. 214 년 기준 의 검색 광고 점유율은 6% (네이버 94%)이며 동영상 광고 점유율은 미미한 수준이다. Figure 36 국내 모바일 검색 광고 시장 전망 (KRW bn) 1, Figure 37 국내 동영상 광고 시장 전망 (KRW bn) 25 9 8 2 7 6 15 5 4 1 3 2 5 1 211 212 213 214 215E 216E 217E 218E 214 215E 216E 217E 218E 자료: 한국온라인광고협회,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18 18
는 카카오 샵검색 출시로 국내 모바일 검색광고 시장 점유율을 기존 6% (214 년)에서 8% 까지 상승시킬 수 있을 전망이다. 카카오 샵검색을 통한 사용자 유입 (검색 쿼리 유입)으로 다음 모 바일 검색 광고에 대한 클릭 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물론 카카오톡 사용 중 검색이 필요한 상황이 순수 검색 용도의 스마트폰 사용보다는 적기 때문에 다 음카카오 검색 쿼리 (검색어 입력)의 폭발적인 성장은 어렵다고 판단한다. 그러나 카카오톡 하루 평 균 실행 횟수 5 회 중 1 회만 꾸준히 검색 광고로 유입되고 실행 횟수별 단가가 네이버와 유사하다 면 214 년 다음 모바일 검색광고 매출과 유사한 수준의 연간 매출 (약 24 억원)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점유율 상승의 전제조건은 샵겁색이 기존 검색 방식보다 간편해야 한다는 점이다. 기존에는 카 카오톡 사용 중 정보를 검색하기 위해서는 중간 단계 (카카오톡 종료-네이버 실행)를 거친 후 찾고 자 하는 검색어를 재입력하는 절차를 거쳤다. 이에 따라 샵검색이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중간 단계 를 생략해야 하며 카카오톡 화면에서 원터치로 검색이 가능한 기능이 존재해야 할 것이다. Figure 38 카카오 샵검색 매출 추정 (KRW bn) 모바일 SA 매출 (214 년) 215E 매출 일 평균 실행 횟수 연 평균 실행 횟수 실행횟수별 매출 =SA 매출/연평균 실행횟수 Naver 386 528 16 5,76 66 Daum mobile 3 34 Unknown Unknown Unknown Kakao # search - 12 1 365 66 (샵검색 매출은 2H15 기준) Figure 39 국내 상위 어플리케이션 일 평균 사용 시간 및 평균 실행횟수 Rank App Using time (minute) # of use 1 KakaoTalk 46 5 2 Naver 34 16 3 Facebook 41 19 4 Kakao Story 29 21 5 Daum Café 66 23 6 YouTube 3 4 7 Naver Webtoon 2 5 8 Africa TV 38 8 9 Chrome browser 32 13 1 Cookierun for Kakao 25 5 11 Naver Café 21 12 12 Anipang 2 for Kakao 43 6 자료: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14 년 6 월 기준) 19 19
IV. 실적 전망 2Q15: 광고 성수기 진입 의 2Q15 실적은 매출액 2,65 억원 (+11% QoQ), 영업이익 553 억원 (+37% QoQ)를 기록 하며 블룸버그 컨센서스 (영업이익 545 억원)에 부합할 것으로 예상된다. 광고 매출은 성수기 진입으로 인해 18% QoQ 증가한 1,668 억원을 기록할 전망이다. 특히 카카오 스 토리 광고 매출이 성과형 광고의 광고주 증가로 인해 4Q14 수준인 93 억원 (+62% QoQ)으로 증가할 것으로 추정되며 이에 카카오 광고 매출은 311 억원 (+3% QoQ)로 증가할 전망이다. 게임 매출은 검은 사막 의 매출 증가에도 탈카카오 현상이 반영되며 2% QoQ 감소한 688 억원을 기 록할 전망이다. 카카오 게임 매출은 566 억원 (-4% QoQ)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1Q15 레이븐 with NAVER 에 이어 뮤오리진, 마블 퓨쳐파이트, 갓오브하이스쿨 의 신규 진입으로 구글 플레이 매출 순위 1 위권 내에 for Kakao 게임 3 월 말 7 개에서 5 월 말 5 개로 감소했기 때문이다. 215 년: 하반기를 기대 의 215 년 실적은 매출액 1.4 조원 (+16% YoY), 영업이익 2,172 억원 (+4% YoY)를 기 록할 것으로 블룸버그 컨센서스 (영업이익 2,37 억원)를 하회할 것으로 예상한다. 광고 매출은 모바일 광고 매출이 증가하며 13% YoY 증가한 6,578 억원을 기록할 전망이다. 카카오 스토리, 플러스친구와 더불어 카카오샵검색 출시(6 월)로 카카오 광고 매출이 1,238 억원 (+67% YoY) 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게임 매출은 8% YoY 증가한 2,834 억원을 기록할 전망이다. 탈카카오 현상으로 인한 카카오 게임의 매출 성장률 하락 (214 년 +42% YoY->215 년 +2% YoY)에도 불구하고 검은 사막 출시로 PC 게 임 매출이 59 억원 (+68% YoY)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또한 하반기부터 신규 사업 (카카오 택시)의 수익화가 예상된다. 현재 프리미엄 택시, 대리운전 등의 수익 모델을 고려 중이고 향후 수익 모델이 확정된다면 추가적인 실적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Figure 4 카카오 실적 추정 (KRW bn) 1Q14 2Q14 3Q14 4Q14 1Q15 2Q15E 3Q15E 4Q15E 214 215E 216E KakaoTalk MAU (m) 5 5 48 48 48 49 49 5 48 5 52 Korea 36 36 37 37 38 39 39 4 37 4 41 Sales 7 86 88 17 14 111 114 121 352 449 522 QoQ (%) 5. 22.7 2.3 21.8 (3.3) 6.9 2.4 6. YoY (%) 77.7 69.2 63.5 6.5 47.8 28.7 28.8 12.2 66.6 27.5 16.3 Game 51 56 6 61 59 57 58 59 227 233 246 Ad 11 17 18 28 24 31 33 36 74 124 162 Commerce 6 9 8 14 16 17 16 19 37 67 85 Others 2 5 3 4 6 6 7 7 14 25 3 자료:,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2 2
1 정용제, Analyst, 3774 1938, yongjei.jeong@miraeasset.com Figure 41 실적 추정 (Pro-forma) (KRWbn) 1Q14 2Q14 3Q14 4Q14 214 1Q15 2Q15E 3Q15E 4Q15E 215E 1Q16E 2Q16E 3Q16E 4Q16E 216E Total revenue 197 225 222 254 898 234 26 263 283 1,4 259 286 292 31 1,147 QoQ (%) (6.3) 14.1 (1.5) 14.5 (7.7) 11.1.8 7.6 (8.2) 1.2 2.3 6.1 YoY (%) 2. 22.7 2.7 2.6 21. 18.8 15.7 18.4 11.2 15.8 1.6 9.7 11.2 9.8 1.3 Advertising 129 147 142 165 583 142 167 167 182 658 157 181 186 2 724 Game 59 63 67 68 258 7 69 71 73 283 74 75 76 78 33 Commerce 6 9 8 14 37 16 17 16 19 67 2 21 21 23 85 Others 4 6 5 6 21 7 8 8 8 31 9 9 9 9 36 Operating costs 147 163 191 188 689 194 25 28 215 823 2 215 222 227 864 QoQ (%) (14.8) 11.1 17.2 (1.4) 3.1 5.7 1.6 3.3 (7.3) 7.8 3.4 2.1 YoY (%) 17.7 82.1 (6.) 7.9 16. (2.3) (11.) 76.2 2.4 19.4 47.9 27.8 28.7 23.2 5. Labor costs 4 43 65 48 196 52 53 55 53 212 52 54 55 54 215 Fringe benefits 7 1 9 9 35 1 9 9 1 38 8 1 1 11 39 Depreciation 9 1 1 11 39 11 11 12 12 46 13 13 14 14 54 Rental fees 3 4 4 4 14 5 6 6 6 22 6 6 6 7 25 Commissions 41 46 51 56 194 53 57 58 63 23 55 62 64 68 248 Advertising 11 9 11 9 4 17 21 2 19 78 18 19 21 19 76 Bad debt expenses (1) () () 1 () () Amortization 3 3 3 6 15 6 5 5 5 21 5 5 5 5 2 Outsourcing fees 7 8 8 7 3 8 1 1 1 38 9 1 1 11 41 Ad agency fees 2 24 23 3 98 24 28 28 3 11 26 3 3 32 118 Event fees 2 3 1 1 OP 51 62 31 66 29 4 55 54 67 217 6 71 7 83 283 QoQ (%) 31.6 22.7 (5.5) 113.7 (38.6) 37. (2.) 24.2 (11.3) 18.4 (1.3) 18.9 YoY (%) 17.7 82.1 (6.) 7.9 41.1 (2.3) (11.) 76.2 2.4 3.8 47.9 27.8 28.7 23.2 3.3 OPM (%) 25.6 27.6 13.9 25.9 23.3 17.2 21.2 2.6 23.8 2.9 23. 24.7 23.9 26.7 24.7 Pretax 47 65 4 64 18 41 62 59 72 234 68 78 75 88 39 Tax 7 9 1 14 4 1 16 15 18 59 17 2 19 22 78 NI 4 56 (6) 51 14 31 46 44 54 174 51 58 56 66 23 NPM (%) 2.4 24.8 (2.8) 19.9 15.6 13.2 17.7 16.7 19. 16.8 19.6 2.3 19.1 21.2 2.1 자료:,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V. 회사 개요 사업구조 의 매출은 광고, 게임, 커머스 기타로 이루어져 있으며 214 년 기준 매출 비중은 각각 65%, 29%, 4%, 2%이다. 광고는 검색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사업과 카카오 광고로 구분되며 게임은 PC 와 모바일로 구분된다. 커머스는 카카오 선물하기, 카카오 스타일, 카카오 픽 등이 있으며 기타 매출은 카카오 뮤직, 카카오 페이, B2C 이모티콘 등이 있다. 카카오 매출은 게임, 광고, 커머스, 기 타로 이루어져 있으며 214 년 매출 비중은 각각 65%, 21%, 1%, 4%이다. 한편 214 년 매출에서 카카오 비중은 39%이며 215 년 44%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에 모바일 매출 비중도 214 년 49%에서 215 년 54%로 증가할 전망이다. Figure 42 매출 비중 Figure 43 카카오 매출 비중 (%) 1 9 8 7 6 5 2 3 3 3 3 4 7 8 8 9 29 27 26 25 25 Others Commerce (%) 1 9 8 7 6 5 4 6 6 6 5 1 15 16 17 18 65 52 47 43 41 Others Commerce 4 3 65 63 63 63 63 Game 4 3 Game 2 1 Advertising 2 1 21 28 31 34 36 Advertising 214 215E 216E 217E 218E 214 215E 216E 217E 218E 자료:,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자료:,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지분구조 현재 의 최대 주주는 김범수 의장으로 지분 21.2%를 보유하고 있으며 본인이 1% 지분 을 보유한 케이큐브홀딩스의 지분까지 고려하면 총 지분율은 38.%이다. 3 대주주는 텐센트의 투자 자회사인 Maximo 로 지분율은 9.4% 이며 위메이드(1124 KS, N/R)가 4.1%, 다음 창업자인 이재 웅이 3.2%, 국민연금이 2.%를 보유하고 있다. Figure 44 지분 구조 (%) Beum-su Kim, 21.2 Others, 43.3 Kcubeholdings, 16.8 자료:,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NPS, 2. Jae-woong Lee, 3.2 Maximo, 9.4 Wemade, 4.1 22 22
Summary financial statements 손익계산서 12 월 결산 (십억원) 214 215E 216E 217E 매출액 499 1,4 1,147 1,253 매출원가 매출총이익 499 1,4 1,147 1,253 판매비와관리비 322 823 864 914 영업이익 (조정) 176 217 283 339 영업이익 176 217 283 339 순이자손익 6 16 23 25 지분법손익 (4) (2) (2) (2) 기타 (1) 3 5 5 세전계속사업손익 169 234 39 367 법인세비용 19 59 78 93 당기순이익 15 174 23 274 당기순이익 (지배주주지분) 15 174 229 272 EPS (지배주주지분, 원) 6,442 2,966 3,869 4,597 증가율&마진 (%) 214 215E 216E 217E 매출액증가율 136.7 18.5 1.3 9.2 매출총이익증가율 136.7 18.5 1.3 9.2 영업이익증가율 167.9 23.1 3.3 19.8 당기순이익증가율 144.4 15.7 31.7 18.8 EPS 증가율 42.1 (54.) 3.5 18.8 매출총이익율 1. 1. 1. 1. 영업이익률 35.4 2.9 24.7 27. 당기순이익률 3.1 16.7 19.9 21.7 대차대조표 12 월 결산 (십억원) 214 215E 216E 217E 유동자산 798 793 975 1,221 현금및현금성자산 451 388 545 766 단기금융자산 186 229 239 248 매출채권 13 144 158 174 재고자산 2 2 3 3 기타유동자산 29 3 3 3 비유동자산 1,97 2,27 2,6 2,94 유형자산 197 27 245 284 투자자산 44 74 77 8 기타비유동자산 1,729 1,746 1,738 1,73 자산총계 2,768 2,82 3,35 3,315 유동부채 227 254 245 258 매입채무 19 129 119 13 단기금융부채 6 6 6 기타유동부채 118 119 121 122 비유동부채 77 86 89 93 장기금융부채 기타비유동부채 77 86 89 93 부채총계 35 34 335 351 지배주주지분 2,455 2,471 2,692 2,955 비지배주주지분 9 9 9 9 자본총계 2,463 2,48 2,7 2,964 BVPS (원) 42,541 41,81 45,525 49,986 자료:,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추정치 자료:,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추정치 현금흐름표 12 월 결산 (십억원) 214 215E 216E 217E 영업현금 234 46 287 359 당기순이익 169 185 23 274 유무형자산상각비 23 67 74 82 기타 22 (168) 6 6 운전자본증감 2 (37) (23) (3) 투자현금 165 (122) (119) (128) 자본적지출 (13) (85) (93) (11) 기타 178 (37) (26) (27) 재무현금 29 12 (1) (1) 배당금 (1) (1) 자본의증가 (감소) (1) 부채의증가 (감소) (6) (1) 기초현금 23 451 388 545 기말현금 451 388 545 766 자료:,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추정치 주요투자지표 12 월 결산 214 215E 216E 217E 자기자본이익률 (%) 11.4 7.1 8.9 9.6 총자산이익률 (%) 1. 6.2 7.9 8.6 재고자산보유기간 (일).7.8.8.8 매출채권회수기간 (일) 65.2 48. 48.1 48.3 매입채무결재기간 (일) 44.9 41.8 39.4 36.3 순차입금/자기자본 (%) (25.9) (24.6) (28.8) (34.) 이자보상배율 (x) (29.6) (13.9) (12.5) (13.7) 자료:,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추정치 23 23
Recommendations 종목별 투자의견 (12개월 기준) BUY : 현주가 대비 목표주가 +1% 초과 HOLD : 현주가 대비 목표주가 ±1% 이내 REDUCE : 현주가 대비 목표주가 -1% 초과 단, 업종 투자의견에 의한 ±1% 내의 조정치 감안 가능 Compliance Notice 업종별 투자의견 OVERWEIGHT : 현 업종지수대비 +1% 초과 NEUTRAL : 현 업종지수대비 ±1% 이내 UNDERWEIGHT : 현 업종지수 대비 -1% 초과 Distribution of Ratings 조사분석자료 투자등급 비율 (기준일: 215515) BUY (매수) : 81.2% HOLD (중립/보유) : 18.8% REDUCE (매도) : % 합계 : 1% 동 자료의 금융투자분석사와 배우자는 자료 작성일 현재 동 자료상에 언급된 기업들의 금융투자상품 및 권리를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당사는 자료 작성일 현재 동 자료상에 언급된 기업들의 주식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ELW의 발행회사 및 유동성공급자가 아닙니다. 본 자료는 투자자의 증권투자를 돕기 위하여 당사 고객에 한하여 배포되는 자료로서 어떠한 경우에도 복사되거나 대여될 수 없습니다. 본 조사자료에 수록된 내용은 당사 리서치센터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 로부터 얻어진 것이나 당사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자료는 고객의 증권투자의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본 조사분 석자료의 작성과 관련하여 당사의 금융투자분석사는 정용제는 의 기업설명회에 의 비용으로 참석한 사실이 있음을 고지합니다. 동 자료는 기관투자가 또는 제3자에게 사전 제공한 사 실이 없습니다. 자료에 게재된 내용들은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함. [작성자 : 정용제] Target Price and Recommendation Chart (KRW) Stock Price Target Price 25, 185, 165, 145, 125, 15, 85, 65, Jun13 Dec13 Jun14 Dec14 Jun15 () Date Recommendation 12m target price 214-1-2 BUY (Initiate) 2, 214-11-1 BUY 17, (Down) 215-1-9 BUY 17, 215-2-13 BUY 17, Change in analyst 215-6-8 BUY (Initiate) 14, 24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