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석 가가쿠 雅 楽 가가쿠( 雅 楽, 아악)이란, 궁중이나 사찰 및 신사 등에서 전해져 내려오는 일본 고래( 古 来 )의 음악과 무용에, 아시아 대륙으로부터 전래된 음악과 무용이 융합되어 일본화된 예술로, 10 세기경에 대개의 형태가 만들어져 오늘날까지 계승되고 있다. (출처: http://ja.wikipedia.org) 가지( 加 持 )기도 부처의 힘을 빌려서 병, 재난, 부정 따위를 면하기 위하여 기도를 올리는 일. (출처: 네이버 국어사전 http://krdic.naver.com) 결제지 潔 斎 地 제사나 불사( 佛 事 ) 등에 앞서, 술 고기를 끊고, 부정을 멀리하며 심신을 깨끗이 해 둠. 목욕재계.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고료우카에 御 霊 会 신이나 죽은 사람의 영혼을 거두기 위해서 행해지는 행사. (출처: 쿄토사전, 村 井 康 彦 편, 東 京 堂 출판, 1993) 고우슈젠젠한 江 洲 膳 所 藩 고우슈( 江 州 )는 현재의 시가현( 滋 賀 県 )을 말한다. 메이지( 明 治 )시대에 폐번치현( 廃 藩 置 県 : 메이지( 明 治 ) 4 년(1871 년) 중앙 집권화를 위하여 번( 藩 )을 폐하고 지방 행정을 부현( 府 県 )으로 통일한 개혁)이 있기 전까지, 시가현( 滋 賀 県 )는 오우미( 近 江 ), 고우슈( 江 州 )로 불려지는 경우가 많았다. (출처: goo 国 語 辞 典 http://dictionary.goo.ne.jp/)젠젠한( 膳 所 藩 )이란 현재의 시가현( 滋 賀 県 ) 오오츠시( 大 津 市 ) 부근을 말한다. 번( 藩 )은 그지역의 명칭임과 동시에 그곳을 다스리던 행정기관의 명칭이기도 하다. (출처: http://ja.wikipedia.org/) 고잔 五 山 고잔( 五 山 )은 중국의 선종( 禅 宗 )의 다섯 큰절을 말함.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일본에서는 카마쿠라( 鎌 倉 ) 시대에 카마쿠라( 鎌 倉 ) 시대의 고잔( 五 山, 다섯개의 산)이 정해졌다. 그러나 고다이고( 後 醍 醐 天 皇 ) 천황이 정권을 잡고, 정치의 중심이 카마쿠라( 鎌 倉 )로부터 쿄토로 옮겨졌을 때에, 쿄토에서의 고잔( 五 山 )이 정해졌다. (출처: http://ja.wikipedia.org/) 고진카 御 神 火 화산을 신성시하여 그 분화, 분연을 일컫는 말. (출처: http://kotobank.jp/) 곡수연 曲 水 の 宴 궁중에서 삼짇날 참석자들이 정원의 개울가에 앉아, 상류에서 띄워 보낸 잔이 자기 앞을 지날 때까지 시가를 짓고, 그 잔을 들어 술을 마시던 놀이. 본디 중국에서 하던 놀이.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공경 お 公 卿 さん 공경( 公 卿, 쿠교)과는 문신 중에서도 일본의 율령 규정에 근거하는 태정관( 太 政 官 )의 최고 간부로서 국정을 담당하는 직위, 즉 - 注 釈 1 -
태정대신( 太 政 大 臣 ) 좌대신( 左 大 臣 ) 우대신( 右 大 臣 ) 대납신( 大 納 言 ) 중납신( 中 納 言 ) 참의( 参 議 )의 고관(총칭해 의정관( 議 政 官 )이라고 한다)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출처: http://www.wikipedia.org/) 구우지 宮 司 신사( 神 社 )의 우두머리 신관.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궁내성 宮 内 省 1947 년까지 일본에 존재했던 관청명, 고대의 것과 근대의 것이 있으며, 근대의 것은 1949 년이후의 궁내청( 宮 内 庁 )의 전신이 됨. (출처: http://ja.wikipedia.org)) 쿄쿄토나나쿠치 京 の 七 口 중근세의 쿄토의 시내 안과 시외를 이은 가도의 출입구의 총칭. (출처: http://kotobank.jp/) 권전 権 殿 카리도노 라고 읽음. 신전을 조영 수리할 동안 신체( 神 体 )를 임시로 봉안하는 장소.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코지엔( 広 辞 苑 )) 나가레즈쿠리 流 造 신사( 神 社 ) 건축 양식의 하나. 맞배지붕. 입구가 정면에 있으며, 지붕의 앞면을 뒷면보다 길게 뻗어 내리게 한 방식.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나가야 長 屋 길게 지은 집, (칸을 막아 여러 가구가 입주할 수 있도록 지은)단층 연립주택.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나와가라미 縄 がらみ 기온마쯔리( 祇 園 祭 )에서 사용되는 야마보코( 山 鉾 )는, 뼈대가 되는 목재를 조합할 때 일절 못을 사용하지 않는다. 우선 하층부를 조립한 후, 전체를 줄로 매어서 조립해 나간다. 이것을 나와가라미( 縄 がらみ) 라고 하며, 매듭이나 줄의 수는 호코( 鉾 )마다 다르다. (참고: 개인 인터넷 블로그 http://easykyoto.jp/archives/165) 나카스 中 洲 강 가운데에 생긴 모래톱.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납량(노료) 納 涼 더위를 피하여 서늘한 바람을 쐼. 더위를 식힘.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넨오시 念 押 し 다짐함, 거듭해서 확인함(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본문에서는 한번 더 확인하기 위해서 같은 일을 행하는 것, 신에게 부탁하는 마음을 확실히 전하기 위해서 한번 더 참배하는 것 을 의미함. (출처: 번역팀에 의한 설명) 노렌 暖 簾 상점 출입구에 옥호를 써 넣어 드리운 천. 포렴( 布 簾 ).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노료유카 納 涼 床 쿄토의 여름의 풍물의 하나. 요리점이나 찻집이 강 위나, 옥외에서 강이 보이는 위치에 다다미방을 만들어, 요리를 제공한다. (출처: http://ja.wikipedia.org/) - 注 釈 2 -
노우 能 노우( 能 )는, 카마쿠라( 鎌 倉 )시대부터 무로마찌( 室 町 )시대초기에 완성된 일본의 무대예술의 한 종류. 배우의 가무( 歌 舞 )를 중심으로, 반주인 지우타이( 地 謡 )와 하야시( 囃 子 )등을 따라서 구성된 음악극, 가면극이다. (출처: http://ja.wikipedia.org/) 노우가쿠(능악) 能 楽 일본의 가면 음악극, 노우가쿠(능악). 무로마찌시대( 室 町 時 代 )에 대성했던 종합적인 무대예술이다. 헤이안 시대에 유행했던 민중예술 사루가쿠( 猿 楽 ) 및 헤이안 시대 중기에서 무로마찌에 이르기까지 행해진 예능인 덴가쿠( 田 楽 )가 그 원류이다. 사루가쿠( 猿 楽 )는 중국에서 전래한 것으로, 해학적인 가무( 歌 舞 )를 흉내 내기를 중심으로 한 민중예능이다. 덴가쿠( 田 楽 )는 모내기 때의 농작기원을 위한 가무였다. (출처: 신종합도설국어( 新 総 合 図 説 国 語 ), 동경서적, 1995) 노우부타이 能 舞 台 노우가쿠( 能 楽 ), 쿄우겐( 狂 言 )을 상연하는 무대. (일본 고유의 독특한 형태이며, 무대의 정면은 물론 좌우 양쪽도 열려 있음).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누리고메 塗 籠 사방의 벽을 흙으로 두껍게 바른 방.(의복, 가구 등을 넣는 방. 또는 침실로 썼음)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누카츠케 ぬか 漬 け 쌀겨에 소금을 섞은 것에 야채나 물고기를 담근 츠케모노의 일종 (출처: http://kotobank.jp) 누키 貫 인방( 引 枋 ). 기둥과 기둥을 뚫어 가로로 잇는 제목.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누키키 目 利 き 그릇 칼 그림 등의 진위 양부에 대해 감정하는 것 또는 그 능력이 있는 것, 그 능력을 갖춘 사람. (출처: http://kotobank.jp) 니노마루교텐 二 之 丸 御 殿 모모야마( 桃 山 ) 시대의 무가( 武 家 )풍의 쇼인즈쿠리( 書 院 造 り)의 대표적인 예로 일컬어지는 니조죠( 二 条 城 ) 내의 어전( 御 殿 )이다. 자동차나 마차를 놓아두는 구루마요세( 車 寄 せ), 다이묘( 大 名 )가 쇼군을 뵈러 왔을 때 대기하는 공간인 큰 토오사무라이( 遠 侍 ), 다이묘( 大 名 )가 쇼군을 뵙기 전 쇼군의 노신들과 인사를 주고받던 공간인 시키다이( 式 台 ), 쇼군과 다이묘의 대면이 이루어지며 니노마루교텐( 二 之 丸 御 殿 )에서 가장 격식이 높은 공간인 오오히로마( 大 広 間 ), 이른바 복도 공간인 소테츠노마( 蘇 鉄 の 間 ), 쇼군 가문과 대대로 근친의 관계를 이어오는 다이묘(영주)들이 대면하는 공간인 쿠로쇼인( 黒 書 院 ), 쇼군의 거실 및 침실공간인 시로쇼인( 白 書 院 )등, 총 6 동의 공간이 동서에서 남북에 걸쳐 안진( 雁 陣 )행렬의 형태로 배치되어 있다. (출처: 니조죠( 二 条 城 ) HP, http://www.city.kyoto.jp/bunshi/nijojo/ninomaru.html) 니시진오리 西 陣 織 쿄토의 니시진( 西 陣 )에서 짠 능( 綾 ) 금( 錦 ) 금란( 金 襴 ) 수자( 繻 子 ) 단자( 緞 子 ) 등 고급견직물의 총칭. 고급 견직물의 총칭. 오닌의 란 이후 방직업자가 대부분 니시진에 모여 발전했다. (출처: http://www.weblio.jp/ ) 니와 庭 - 注 釈 3 -
뜰, 마당.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니혼슈 日 本 酒 쌀에 누룩을 첨가하고, 그것을 효모로 발효 시켜 만들어지는 일본의 전통주. (출처: http://kotobank.jp) 다이고쿠덴( 大 極 殿 ) 헤이안( 平 安 ) 시대, 천황이 정무를 보던 정전( 正 殿 ).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다이코다키 大 根 炊 き 무를 익혀서 만든 요리. 혹은 신사에서 그 요리를 먹는 행사를 의미하기도 함.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코지엔( 広 辞 苑 )) 다이쿠(대공) 大 工 목수. 목수 일. (출처: 네이버 일본어사전, http://jpdic.naver.com) 단린 檀 林 단린( 檀 林 )은 불교사원에 있는 중들의 양성기관, 불교종파의 학문장소. (출처: http://ja.wikipedia.org/) 단카( 檀 家 )제도 사원이 시주의 상제 공양을 독점적으로 거행하는 것을 조건으로 연결된, 절과 시주의 관계를 말한다. 시주가 되면, 경제적 지원을 강요당해 사원의 개축 비용등의 명목으로 경제적 부담을 짊어졌다. 만약 시주가 그러한 책무를 거부하면, 절은 사청(집이 그 절에 속하는 것)을 실시하는 것을 거부하고, 시주는 사회적 지위를 잃는다. 먼 곳에 이주한 경우를 제외하고, 다른 사원의 시주가 되는 것도 할 수 없었다. 따라서 일반 민중에게는 태어난 집(혹은 지역)의 절의 시주가 되어 그 책무를 이행하는 이외의 방법은 없으며, 절과 시주에게는 압도적인 힘의 관계가 생기게 된다. (출처: http://ja.wikipedia.org/) 대권신 大 権 現 사람들을 구하기 위해 부처나 보살이 일본의 신( 神 )으로 모습을 바꾸어서 나타남. (출처: 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대본산 大 本 山 대본산. 총본산 다음가는 절로, 소속된 말사( 末 寺 )를 다스리는 절.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데미즈노오가와 出 水 の 小 川 남서부의 데미즈노오가와( 出 水 の 小 川 )는 부모들과 아이들이 물에서 놀 수 있도록 정비된 것이며, 100m정도의 인공의 시냇물이다. (출처: 쿄토교엔( 京 都 御 苑 ) HP http://www.env.go.jp/garden/kyotogyoen/2_guide/map3_demizu.html) 도래계( 渡 来 系 )씨족 4~7 세기에 한반도나 중국에서 일본으로 이주한 사람들의 자손이나 가족. (출처: http://ja.wikipedia.org/) 도루이 土 塁 토루. 흙으로 쌓는 보루.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도코노마 床 の 間 일본건축에서, 객실인 다다미방의 정면에 바닥을 한 층 높여 만들어 놓은 곳. 벽에는 족자를 걸고, 바닥에 도자기꽃병 등을 장식해 두는 곳.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 注 釈 4 -
도쿄 道 鏡 나라( 奈 良 )시대에 황족에 준하는 권세를 누렸던 일본의 승려. (출처: 네비어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레이죠 霊 場 신불을 모신 신성한 곳. 영검이 뚜렷한 장소. (동의어)레이치( 霊 地 ).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렌탄 連 担 각각이 확대하는 것으로 인해 연결되고, 상호 융합하는 것. (출처: http://dic.yahoo.co.jp/dsearch/0/0ss/120830500000/) 마이코 舞 妓 (흥을 돋우기 위하여)술자리에서 춤을 추는 소녀(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마찌구미 町 組 1. 무로마찌( 室 町 )시대 후기에 결성되어, 메이지( 明 治 )시대까지 존속했던 쿄토시민의 자치조직. (출처: 쿄토사전, 村 井 康 彦 편저, 東 京 堂 출판, 1993), 2.쿄토에 있어 마찌구미( 町 組 )는 도로를 사이에 두고 형성된 마찌( 町 )가 모여서 결성된 자치조직. (출처: http://ja.wikipedia.org/) 마찌나미 町 並 み 거리에 집이나 상점이 즐비하게 늘어선 모양. 또는 그 곳. (출처: 네이버 일본어사전, http://jpdic.naver.com) 마찌슈 町 衆 무로( 室 町 )마찌 시대부터 전국( 戦 国 )시대에 걸친, 특히 중세의 전당포 등의 쿄토의 유복한 상공업자이다. 오닌의 난 후의 쿄토 부흥에 대한 중요한 계층이다. 자치와 단결을 증진시켰으며 문화를 만들었다. (출처: http://ja.wikipedia.org/) 마찌카이쇼 町 会 所 쿄토의 마찌( 町 )들에 설치된 주민들의 집회시설. 전국시대에 시작한 것으로, 매월 세대주인 주민들이 모여, 동내의 문제를 서로 이야기하고 친목을 도모했다. (참고:쿄토사전, 村 井 康 彦 편, 東 京 堂 출판, 1993) 마찌즈쿠리 まちづくり 마찌즈쿠리(まちづくり, 마을 만들기)란, 문자 그대로 마을(まち)을 만든다(つくる) 는 것이지만, 일반적으로 이 말이 사용되는 경우, 마찌(まち) 는 기존의 것으로, 새롭게 만든다 는 것을 가리키는 예는 적다. 또, 건물이나 도로라고 하는 하드적인 면보다는, 주민의 활성화 등 소프트적인 면을 중심으로 말해지는 것이 많아, 지역 재생이라고 하는 의미로 사용되는 것이 많다. 명확한 정의가 되지 않은 채, 도시 개발 혹은 지역사회의 활성화 등, 논하는 사람들에 따라 여러가지 문맥으로 사용되고 있는 buzzword 이다. 街 づくり, 町 づくり 등으로도 표기되지만, まちづくり의 표기가 많이 사용되는 경향이 있다. (출처: http://ja.wikipedia.org/) 만등회 万 灯 会 만등회. 만 개의 등을 밝혀 부처를 공양하는 법회.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만요슈 万 葉 集 - 注 釈 5 -
현존하는 일본 최고( 最 古 )의 시가집. 나라( 奈 良 )시대 말기에 완성되었음.전 20 권. 서기 400 년 경에서 759 년에 이르는 약 350 년간에 걸친, 약 4500 수의 작품이 수록되어 있음).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메이신( 名 神 )고속도로 名 神 高 速 道 路 나고야( 名 古 屋 )와 고베( 神 戸 ) 간 고속도로(출처: 네이버 일본어사전, http://jpdic.naver.com) 모노즈쿠리 ものづくり 혼신의 힘을 쏟아 최고의 제품 만들기 라는 뜻을 지닌 일본어. (출처: 네이버 용어사전 http://terms.naver.com/) 모로 むろ 외기( 外 氣 )를 막고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한 방.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모우데 詣 詣. 참배. 모우데 라고 읽음.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모토가쿠 元 学 区 쿄토의 원학구( 元 学 区 )는, 일본에서 최초로 창설된 64 교의 프로그램 초등학교를 기원으로 해, 메이지( 明 治 )부터 전쟁 중까지 초등학교 운영 행정 기능의 일부를 담당하는 지역 단위인 학구를 말한다. 전쟁 후, 초등학교의 신설이나 통폐합이 진행되어 학구역도 바뀌어 오고 있기 때문에, 원학구로 불리고 있다. (출처: http://ja.wikipedia.org/) 몬젠마찌 門 前 町 중세 이후, 유력한 신사사찰의 문전에 발달한 시가( 市 街 ).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무카에가네 迎 え 鐘 영령(혼령, 사망자의 영혼)을 맞이하기 위해서 쳐 울리는 종. (출처: 일본국어대사전 다이지센( 大 辞 泉 )) 문교지구 文 教 地 区 일본에서 도시계획법으로 정한 특별용도지구의 하나. 주택지 중에서 대학이나 연구소 등의 교육연구시설이나 도서관, 미술관, 박물관 등의 문화시설이 어느 정도 모여 있는 지구를 대상으로 하여 문교지구( 文 教 地 区 ) 를 지정하고, 교육이나 연구, 문화활동에 의하여 환경의 악화를 가져오는 시설(빠칭코, 주점, 영화관, 극장, 모텔 등)의 건설을 제한하고 있다. (출처: 인터넷 HP weblio 의 주택용어대사전. http://www.weblio.jp/cat/architecture/recju) 미가키마루타 磨 き 丸 太 나무 껍질을 벗긴 채로 통나무의 표면을 매끄럽게 연마한 것. 장식 기둥 원형 도리 등으로 이용한다. (출처: http://kotobank.jp) 미세노마 店 の 間 店 の 間 ;Shop or business space. A space to meet customers or hold business meetings. 사사장( 仕 事 場 ), 상담( 商 談 )을 하기 위한 공간. (출처: 京 都 市 景 観 마찌즈쿠리센터 편저, 쿄마찌야( 京 町 家 )의 재생, 光 村 推 古 書 院, 2008, p.11) 미야비 みやび 궁정풍, 도시풍의 우아하고 세련된 풍류. (출처: http://kotobank.jp) - 注 釈 6 -
미야코린센묘쇼즈에 都 林 泉 名 勝 図 会 에도( 江 戸 )시대 후기의 쿄토의 명정원을 망라한 가이드 북. 정원의 판화가 많이 게재되어 있다. 정원만이 다루어져, 여느 명소 화집 중에서도 보기 드문 것으로 여겨진다. (출처: 京 都 通 百 科 事 典 http://www.kyototsuu.jp/) 미야코메이쇼즈에 都 名 所 図 会 메이쇼즈에( 名 所 図 会 )는 명소 사찰 고적 등의 유래 산물을 적고 풍경화를 곁들인 책을 말한다.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미야코메이쇼즈에( 都 名 所 図 会 )는 쿄토의 신사 불각이나 명소 고적을, 중심부, 도성의 동쪽, 서쪽, 남쪽, 북쪽 순서로, 간결한 문장과 조감도 풍속도 등 삽화들을 넣어 소개된 베스트셀러 된 가이드 북. (출처: http://www.kyototsuu.jp/) 미코시 神 輿 (제례 때) 신체( 神 體 )나 신위( 神 位 )를 실은 가마. 신여( 神 輿 ). (출처: 네이버 일본어사전, http://jpdic.naver.com) 미코시토교 神 輿 渡 御 신을 태운 가마를 오타비소( 御 旅 所, 가마를 멈춰 쉬는 곳)까지 이동시키는 것. (출처: 번역팀에 의한 설명) 반구미학교( 番 組 学 校 ) 메이지유신 후 1869 년에 쿄토의 마찌슈( 町 衆 )들에 의해, 당시의 주민자치조직 반구미( 番 組 ;마찌구미( 町 組 ))를 단위로 만든 64 개의 소학교를 말한다. (출처: http://ja.wikipedia.org/) 방장 方 丈 1 丈 (약 3.03m) 사방. 또는 그만한 넓이의 방.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밧타리 걸상 ばったり 床 几 벽에 붙어있도록 되어있으며, 아침에는 걸상을 내려 상품을 진열해놓고, 저녁때 폐점을 하면 꺾어서 접어 놓는다. 일종의 진열장과 같은 역할. (출처: http://www.kyo-machiya.jp/mametishiki/08.html) 보승회 保 勝 会 쿄토시내의 관광 경승지의 미화의 유지, 관광지로서의 매력 향상을 위해서, 지역 주민들에 의해서 자주적으로 조직 되어 지역의 개성을 살린 이벤트나 청소 활동 등을 행하는 단체이다. (출처: http://raku.city.kyoto.jp/kanko_top/hoshokai/index.html) 보우칸 坊 官 헤이안( 平 安 ) 시대 이후에 사원의 최고 지도자등의 가정을 담당한 기관 및 거기에 속한 승려. 속세의 역사에 해당한다. (출처: http://ja.wikipedia.org/) 본산 本 山 일종 일파( 一 宗 一 派 )의 중심이 되어 말사( 末 寺 )를 통할하는 절.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본산마이리 本 山 まいり 〇 〇 まいり는, 〇 〇 을 보러감을 뜻함.(출처: 번역팀에 의한 설명). まいり( 参 り)는 가다를 뜻하는 行 く의 겸양어 형태로 1. 귀인이나 윗사람을 뵈러 감. 찾아 뵘. 2. 참배( 參 拜 )의 뜻을 가지고 있다.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 注 釈 7 -
본진 本 陣 에도( 江 戸 ) 시대의 역참에서, 영주 및 고위관리 등이 숙박하던 공인된 여관.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사가리모노 下 りもの 쿄토는 천황이 있던 곳으로, 지방에서 쿄토로 가는 것을 아가루( 上 る), 반대로 쿄토에서 지방으로 가는 것을 사가루( 下 る)라고 말했다. 사가리모노( 下 りもの)는 쿄토로부터 지방으로 전해지거나 가지고 가는 물건을 일컫는 말이다. (출처: 번역팀에 의한 설명) 사도 茶 頭 에도( 江 戸 )시대에, 무가( 武 家 )에서 다도를 맡아보던 사람.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사사키모찌키요 佐 々 木 持 清 참고: 쿄우고쿠모찌키요( 京 極 持 清 )와 동일인물 (출처: http://ja.wikipedia.org/wiki) 사이오우다이 斎 王 代 사이오우( 斎 王 )의 대리로서 쿄토 거주의 일반 시민으로부터 미혼 여성이 선택된다. (출처: http://www.wikipedia.org) 사이죠쇼다이겐구 斎 場 所 太 元 宮 모모야마( 桃 山 )시대 말기에 건립된 신사. 요시다진자( 吉 田 神 社 ) 경내에 있다. (출처: http://www.weblio.jp/) 사토다이리 里 内 裏 헤이안( 平 安 ) 시대에, 궁중 밖에 임시로 마련한 천황의 거처. 흔히, 외척인 섭정 간파쿠( 関 白 )의 저택을 사용했음.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상량 上 棟 집을 지을때, 기둥에 보를 얹고 위에 마룻대를 옮김. (출처: 동아 새국어사전 제 4 판) 상지령 上 知 令 1840 년대부터 1870 년대까지, 에도막부( 江 戸 幕 府 )와 메이지( 明 治 )정부가 행한 토지몰수의 명령. 상지령( 上 地 令 )으로 표기하는 경우도 있다. (출처: http://www.wikipedia.org/) 샤덴 社 伝 신사의 유래 내력등을 기록한 문서(출처: 번역팀에 의한 설명) 샤소우 社 叢 신사( 神 社 )의 숲.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샤케 社 家 신관( 神 官 ). 또는 그것을 세습하는 집안.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센마이즈케 千 枚 漬 얇게 썬 순무를 다시마 미림 고추 등을 넣고, 소금 누룩 등에 절인 발효 식품.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 注 釈 8 -
소데간판 袖 看 板 건물로부터 튀어나온 간판. 점포의 소재를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 설치됨. (출처: http://www.weblio.jp/) 소우가마에 総 構 え 소우가마에( 総 構 え)는 성이나 성채의 외곽, 또는 그 둘러싸인 내부를 말함. 특히, 성 외의 성시 일대를 포함해 외주를 수로나 돌담, 도루이( 土 塁 )로 둘러싼, 일본의 성곽 구조를 말한다. (출처: http://ja.wikipedia.org/) 소쵸 惣 町 몇 개의 마찌구미( 町 組 )가 결합하여 카미교( 上 京 ) 시모교( 下 京 )등의 소쵸( 惣 町 )를 형성했다. (출처: http://ja.wikipedia.org/) 쇼료오쿠리노비 精 霊 送 りの 火 오쿠리비( 送 り 火 ) 는 우란본( 盂 蘭 盆 ) 마지막 날(음력 7 월 16 일) 밤 저승에서 온 조상의 영혼을 되돌려 보내기 위하여 문전에서 피우는 불을 말한다. (현재는 양력 8 월 16 일에 하는 곳이 많음). (출처: 동아 새국어사전 제 4 판) 쇼인즈쿠리 書 院 造 모모야마( 桃 山 ) 시대에 완성된 주택 건축의 양식. 선종( 禅 宗 )의 서원 양식이 관원 무사의 주택에 채택된 것으로 현재의 일본식 주택은 거의 이 양식임. 다다미방인 자시키( 座 敷 )를 기본으로 하여, 현관 도코노마( 床 の 間 ) 찌가이다나( 違 い 棚 ) 츠케쇼인( 付 書 院 ) 쇼우지( 障 子 ) 아마도( 雨 戸 ) 등을 갖추고 있음. 부속용어설명: 1)찌가이다나( 違 い 棚 ): 두 장의 판자를 좌우에서, 아래위로 어긋나게 댄 선반. 도코노마의 옆에 설치함. 2)츠케쇼인( 付 書 院 ): 도코노마 곁의 마루로 내민 책상 높이 정도의 선반. 아래는 벽장으로 하고, 앞의 마루 쪽으로 채광 미닫이를 단 것. 선반을 책상삼아 독서나 필사( 筆 寫 ) 등을 하였음. 3) 쇼우지( 障 子 ): 장지. 4) 아마도( 雨 戸 ): 빈지문. 널빈지. 덧문.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쇼우지 障 子 후스마( 襖 )는 맹장지를, 쇼우지( 障 子 )는 장지를 가리킴.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쇼쿠닝(직인) 職 人 직인. 장색( 匠 色 ). 목수 미장이 이발사 등. (출처: 네이버 일본어사전, http://jpdic.naver.com) 슈고 守 護 일본의 카마쿠라막부 무로마찌 막부가 둔 무가의 직제로, 나라 단위로 설치된 군사 지휘관 행정관이다. (출처: http://ja.wikipedia.org/) 슈몬아라타메 宗 門 改 에도시대에, 기독교를 금지하기 위하여 막부( 幕 府 )에서 실시한 신앙 조사. (집집마다, 개인마다 불교 신자임을 소속한 절에서 증명하게 했음).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슈조야카부 酒 造 屋 株 에도막부( 江 戸 幕 府 )가 주조통제의 기본정책으로써 행한 주조업 면허제도 중의 하나. (출처: http://ja.wikipedia.org/) 스키 数 奇 종래의 형태에 사로잡히지 않고, 여러가지 궁리를 하는 것. (출처: 번역팀에 의한 설명) - 注 釈 9 -
시 쵸 손 市 町 村 일본은 1도( 道 )1도( 都 )2후( 府 )43켄( 県 )의 보통지방공공도도후켄( 普 通 地 方 公 共 都 道 府 県 )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아래, 시( 市 ) 쵸( 町 ) 손( 村 ) 단위로 공공단체가 설치된 지방자치조직으로 되어있다. (출처: http://ja.wikipedia.org/) 시가관현 詩 歌 管 弦 한시나 단가를 음미하며, 악기를 연주하는 것. (출처: 三 省 堂 提 供 新 明 解 四 字 熟 語 辞 典 ) 시메나와키리 注 連 縄 切 り 시메나와( 注 連 縄 ): 부정함을 막기 위해서 신전 혹은 제사하는 곳에 둘러치는 줄 (출처: 신센국어사전( 新 選 国 語 辞 典 ), 小 学 館, 金 田 一 京 助 외 편저, 2004, 제 8 판), 시메나와키리( 注 連 縄 切 り): 시메나와를 자르는 의식. (출처: 번역팀에 의한 설명) 시모타야즈쿠리 仕 舞 屋 造 시모타야( 仕 舞 屋 )는 주거전용의 마찌야( 町 家 ). 가게를 그만두다( 店 を 仕 舞 った), 즉 장사를 그만둔 것으로부터 온 말. (출처: http://ja.wikipedia.org/) 시민마쯔리 市 民 祭 시민이 주체적으로 개최하는 마쯔리. (출처: 번역팀에 의한 설명) 신타이산 神 体 山 신이 머문다고 여겨지는 산악 신앙이나 신령이 머물렀다고 믿는 산(신들이 머무는 삼림을 안는 산)을 말한다. (출처: http://www.wikipedia.org) 아타고 코도우 카이도 토보시 愛 宕 古 道 街 道 灯 し 매월 8 월 23 일~8 월 24 일, 아다시노넨부쯔지( 化 野 念 仏 寺 ) 부근에서 등불을 밝히는 행사를 한다. 동내의 지장보살제, 아다시노넨부쯔지( 化 野 念 仏 寺 )의 천등공양과 동시에 개최한다. 아타고진자( 愛 宕 神 社 )의 토리이( 鳥 居 )에서 기오우지( 祇 王 寺 )까지의 가도에, 약 500 개의 등이 켜진다. (출처: 쿄토시 산업관광부 관광기획과( 京 都 市 産 業 観 光 局 観 光 部 観 光 企 画 課 ) HP, http://kanko.city.kyoto.lg.jp/detail.php?inforkindcode=2&managecode=1000259) 야마보코 山 鉾 산 모양의 장식대( 裝 飾 臺 ) 위에 창 칼 등을 꽂은 수레( 山 車 ).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야마시로 山 城 지리 지명. 옛날 지명의 하나. 현재의 쿄토남부.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야마시로노츠카이 山 城 遣 코노에노츠카이( 近 衛 遣 ), 쿠라즈카이( 蔵 遣 ), 야마시로노츠카이( 山 城 遣 )는 아오이마쯔리( 葵 祭 )의 행렬의 일부를 구성하는 역할. (출처: 번역팀에 의한 설명) 오도이 御 土 居 오도이는( 御 土 居 ) 토요토미히데요시( 豊 臣 秀 吉 )에 의해 작성된 쿄토를 에워싼 토루이다. (출처: http://ja.wikipedia.org/) 오리야다테 織 屋 建 て - 注 釈 10 -
오리야다테( 織 屋 建 て). 집의 깊숙한 곳에 베틀 짜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베틀 짜는 공간이 별동으로 되어있는 유형도 있다. (출처: 인터넷 HP http://web.kyoto-inet.or.jp/people/est-shin/kyoumatiya013.htm#oriya) 오만도코로 大 政 所 섭정 간파쿠( 関 白 )의 어머니의 높임말.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코지엔( 広 辞 苑 )) 오모테가마에 表 構 え 집의 정면구조.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오모테야즈쿠리 表 屋 造 오모테야즈쿠리( 表 屋 造 )로 불리는 마찌야의 일례. 영업용의 점포동( 表 棟 )과 생활공간인 주거동( 奧 棟 )의 지붕이 별도로 되어 있는 비교적 큰 규모의 집(출처: 京 都 市 景 観 마찌즈쿠리센터 편저, 쿄마찌야( 京 町 家 )의 재생, 光 村 推 古 書 院, 2008, p.11) 오비 帯 (일본옷에서) 허리에 두르는 띠. 또는 띠 모양의 것.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오야비 親 火 횃불의 불의 근원이 되는 불. (출처: 번역팀에 의한 설명) 오야비다이 親 火 台 오야비( 親 火 )를 두는 대. (출처: 번역팀에 의한 설명) 오오히로마 大 広 間 쇼군과 각지방 영주인 다이묘가 대면하던 공간. (출처: 니조죠( 二 条 城 ) HP, http://www.city.kyoto.jp/bunshi/nijojo/ninomaru.html) 오차야 お 茶 屋 쿄토의 하나마찌( 花 街 )에서 게이코( 芸 妓 )를 불러 손님에게 술과 음식을 대접하는 가게. (출처: http://kotobank.jp/) 오쿠노마 奥 の 間 쿄마찌야( 京 町 家 )에서 안쪽 깊숙이 있는 거실( 居 室 ). 안방.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오쿠니와 奥 庭 저택의 안쪽에 있는 정원(뜰). (출처: http://www.weblio.jp/) 오쿠리가네 送 り 鐘 영령(혼령, 사망자의 영혼)을 보내기 위해서 쳐 울리는 종. (출처: 일본국어대사전 다이지센( 大 辞 泉 )) 오타비쇼 御 旅 所 신사( 神 社 )의 제례( 祭 禮 )에서, 제신( 祭 神 )이 순행( 巡 幸 )할 때 임시로 미코시( 神 輿, 신령을 안치하는 가마)를 안치해 두는 곳.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오하야시 お 囃 子 가부키, 능악 등에서 연기의 장단을 맞추거나 흥을 돋우려고 연주하는 반주음악. 피리, 북, 징, 샤미센 등으로 함.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 注 釈 11 -
와카 和 歌 일본 고유의 정형시. 長 歌, 短 歌, 旋 頭 歌 의 총칭. 헤이안( 平 安 ) 시대 이후에는 短 歌 를 이르게 되었음. (5 7 5 7 7 의 5 구( 句 ) 31 음으로 되었음)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요세우타 寄 せ 歌 다수의 사람이 자신의 기분을 은유적으로 사물에 빗대어 한 마디씩 돌아가며 부르는 노래. (출처: Yahoo 재팬 용어사전, http://dic.search.yahoo.co.jp) 요우쿄쿠 謡 曲 노우가쿠( 能 楽 )의 사장( 詞 章 ) 대본. 또는 그것에 가락을 붙여 노래함.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요츠아타리 四 つ 当 たり 어느 길로부터 와도 T 자형으로 되어 있어 부딪쳐 버린다. 미로나 막다른 골목을 만들어 군사 경고상의 편의를 도모했기 때문에 이러한 형상이 된 것이라고 한다. (출처: http://raku.city.kyoto.jp/okoshiyasu/gyouseiku/fushimi_coramu.html) 우나기(うなぎ)의 네도코( 寝 床 ) 뱀장어의 잠자리. 좁고 긴 건물이나 장소 등의 비유.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우라본에 盂 蘭 盆 会 우라본에 ( 盂 蘭 盆 会 )는, 안거(출가한 승려가 일정한 기간 동안 외출하지 않고 한곳에 머무르면서 수행하는 제도)의 마지막 날. 7 월 15 일(음력)을 우라본에( 盂 蘭 盆 会 )라고 읽고, 부모나 선조의 혼령을 공양해, 근심을 구한다고 하는 행사이다. (출처: http://ja.wikipedia.org/) 우마도토메 馬 駐 일찌기 귀족이나 무사는 우마도토메( 馬 駐 )에 말을 연결하고, 도보로 제당을 참배하였다. 현재의 건물은 오닌의 란(14671-477 년) 후에 재건된 것. 정면 약 10.5 미터, 측면 5 미터강과 규모가 크고, 동시에 5 마리의 말을 연결할 수 있는 전국적으로도 희소한 옛날 건축의 잔존물이다. (출처: 키요미즈데라( 清 水 寺 ) HP http://www.kiyomizudera.or.jp/) 우부스나카미 産 土 神 태어난 고장의 수호신. 향토 수호신.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우지가미 氏 神 씨족의 선조로서 모시는 신. (출처: 신센국어사전( 新 選 国 語 辞 典 ), 小 学 館, 金 田 一 京 助 외 편저, 2004, 제 8 판) 우지코 氏 子 1. 조상신인 씨족신의 후손. 같은 씨족신(수호신)을 받드는 사람들.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코지엔( 広 辞 苑 )), 2. 우지가미( 氏 神 )의 자손. (출처: 신센국어사전( 新 選 国 語 辞 典 ), 小 学 館, 金 田 一 京 助 외 편저, 2004, 제 8 판) 월기일 月 命 日 한국과 같이, 일본에서도 일반적으로 기일 이라고 하면, 어느 사람이 죽은 달과 날짜를 의미한다. 따라서 매년 기일을 맞이하게 된다. 한편, 일본에서는 매년 이 아닌 월기일 이라는 것도 있는데, 이 - 注 釈 12 -
경우에는 사람이 죽은 날짜를 기준으로 하여 매월 같은 날짜를 기일로 지킨다. (출처: 번역팀에 의한 설명) 유젠 友 禅 날염법의 한 가지. 방염( 防 染 ) 풀을 사용하여 비단 등에 꽃 새 산수 등의 무늬를 화려하게 염색하는 방법. (출처: 네이버 일본어사전, http://jpdic.naver.com) 융통무애 融 通 無 碍 거침없이 통( 通 )하여 막히지 않는다는 뜻으로, 사고( 思 考 )나 행동( 行 動 )이 자유( 自 由 )롭고 활달( 豁 達 )함을 이르는 말(출처: 네이버 한자사전 http://hanja.naver.com) 유행토 遊 行 土 흙의 이름. 히가시야마고조( 東 山 五 条 ) 부근의 유행종( 遊 行 宗 ) 호우코쿠지( 法 国 寺 )의 절터에서 나는 흙으로, 색은 담홍색이다. (출처: http://www.city.kyoto.jp/somu/rekishi/fm/nenpyou/htmlsheet/bunka20.html#2, 쿄토시 HP 쿄토의 도자기 아와타야키( 粟 田 焼 )와 키요미즈야키( 清 水 焼 ) ) 이미다케 斎 竹 신전에서 제사 지낼 때 부정을 씻기 위해 사방에 세우는 대나무.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코지엔( 広 辞 苑 )) 이에모토 家 元 화도( 華 道 )나 다도( 茶 道 ) 등의 기예( 技 藝 )에서, 한 유파의 정통( 正 統 )을 잇는 집. 또는 그 주인. 종가( 宗 家 ). (참고: http://kotobank.jp, 네이버 일본어사전 http://jpdic.naver.com) 인세이 院 政 헤이안( 平 安 ) 시대 말기의 비정상적인 정치형태이다. 일본 역사상 후지와라( 藤 原 )의 셋칸정치( 攝 關 政 治 : 섭정과 간바쿠( 關 白 )가 하는 정치)가 세력을 잃은 다음부터 다이묘( 大 名 )에 의한 무가정치( 武 家 政 治 )가 본격적으로 확립할 때까지의 과도기에 나타난 정치형태를 가리킨다.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잇부크잇센 一 服 一 銭 무로마찌( 室 町 ) 시대, 길가에서 엽차 한잔을 엽전 1 문으로 마시게 했던 것. 또는 그 상인. (출처: http://kotobank.jp/) 자시키 座 敷 1. Main residential and reception space, 2. A room to welcome important guests or customers 중요한 손님을 맞기 위한 공간(출처: 京 都 市 景 観 마찌즈쿠리센터 편저, 쿄마찌야( 京 町 家 )의 재생, 光 村 推 古 書 院, 2008, p.11) 조 詔 조서( 詔 書 )와 같은 말. 임금의 선지( 宣 旨 )를 일반에게 널리 알릴 목적으로 적은 문서. (출처: 동아 새국어사전 제 4 판) 조방제 条 坊 制 중국 한반도 일본의 왕성 도시로 보여지는 도시 플랜으로, 남북 중앙에 대로를 배치해, 남북의 대로( 坊 )와 동서의 대로( 条 )를 바둑판의 격자모양에 조합한 좌우 대칭으로 방형의 도시 플랜이다. (출처: http://ja.wikipedia.org/) - 注 釈 13 -
죠루리 浄 瑠 璃 시미센( 三 味 線 )의 반주에 맞추어 특수한 억양과 가락을 붙여 엮어 나가는 이야기의 일종.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죠카마찌 城 下 町 일본에 있어서 영주( 領 主 )의 거성( 居 城 )을 중심으로 성립한 도시. (출처: http://ja.wikipedia.org/) 쥬호 什 宝 가보( 家 寶 )로서 비장하는 도구류. 비장의 기물.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지나이쵸 寺 内 町 경내 마을. 무로마찌( 室 町 ) 시대 후기에, 사원( 寺 院 )의 경내를 중심으로 발달한 취락.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지다이마쯔리 時 代 祭 쿄토 헤이안진구( 平 安 神 宮 )의 연중행사. 해마다 10 월 22 일에 헤이안( 平 安 ) 시대부터 메이지유신까지의 각 시대의 여러 풍속을 나타낸 가장행렬이 유명. (출처: 네이버 일본어사전, http://jpdic.naver.com) 지덴 寺 伝 사찰의 유래 내력 등을 기록한 문서. (출처: 번역팀에 의한 설명) 지조본 地 蔵 盆 지장보살제(매월 24 일)를 의미한다. 일본의 추석 명절은 음력 7 월 24 일인데, 명절 전날 소제사를 지낸다. 이 날을 중심으로 3 일중 하루를 선택해 행해지는 것이 지장보살의제이다. 지장보살제는 일반적으로는 사원에 모셔지고 있는 지장보살을 대상으로 한 축제가 아니고, 거리의 지장보살이 그 대상이 되고 있다. (출처: http://ja.wikipedia.org) 지토 地 頭 가마쿠라막부 무로마찌막부가 소우엔 코쿠가령(공령)을 관리 지배하기 위해서 설치한 직( 職 ). (출처: http://ja.wikipedia.org/) 진기 神 儀 신도에 의해 이루어지는 행사. (출처: 번역팀에 의한 설명) 쯔보니와 坪 庭 저택 내의 건물이나 담등에 둘러싸인 작은 정원(뜰). (출처: http://www.weblio.jp/) 쯔이나 追 儺 악귀와 역병을 쫓는 의식.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쯔지마와시 辻 廻 し 교차점에서 호코( 鉾 )의 방향을 바꾸어 행열을 움직이는 의식. 쯔지( 辻 )란 사거리 혹은 교차점을 말함. (출처: 번역팀에 의한 설명) 차분쟁 車 争 い 마쯔리 등의 행사를 구경할 때, 타던 수레를 세워 두는 장소를 서로 빼앗고 싸우는 것. (출처: 번역팀에 의한 설명) - 注 釈 14 -
차야요우시키(찻집양식) 茶 屋 様 式 여기서 차야(찻집, 茶 屋 ) 란, 손님에게 음식 유흥을 업으로 하는 집을 의미한다. 차야요우시키(찻집양식, 茶 屋 樣 式 )는, 2 층 벽면을 길에 면한 1 층 차양 위에 내다 붙이는 방식으로 지어지며, 2 층을 접객공간으로 이용하는 찻집이나 여관 등에서 채용되는 양식이다. (출처: 쿄토시 경관관련 조례 및 기준집 중, [1. 보전 및 수경( 修 景 )에 관한 기본계획]의 3 항 역사적 양식 의 기온마찌 남부 역사적 경관보전수경지구 역사적 경관보전 수경계획( 祇 園 町 南 歴 史 的 景 観 保 全 修 景 地 区 歴 史 的 景 観 保 全 修 景 計 画 ) 참고. http://www.city.kyoto.lg.jp/tokei/page/0000016167.html) 참근교체 参 勤 交 替 에도 시대에, 막부가 영주의 통제책으로 모든 지방의 영주들을 1 년 걸러 에도에 출사시킨 제도. 그들의 처자는 인질로서 에도에 거주시켰음.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챠노유샤(다탕자) 茶 湯 者 다도( 茶 道 )에 있어서 그 스승으로서 생활하는 사람. (출처: 일본국어대사전 다이지센( 大 辞 泉 )) 챠카이 茶 会 다도( 茶 道 )의 모임. (출처: 번역팀에 의한 설명) 촌 분 寸 分 1 寸 은 1 尺 (약 30.3 cm)의 10 분의 1. 1 分 은 1 寸 의 10 분의 1. (출처: 번역팀에 의한 설명) 촌당 村 堂 마을의 불당( 仏 堂 ). 불당( 仏 堂 ) 은 불상을 안치하는 건조물을 말한다. (출처: http://www.weblio.jp/) 총본산 総 本 山 한 종파에 속하는 각 혼잔( 本 山 )을 통할하는 절.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쵸사다메 町 定 마찌( 町 )의 자치운영과 치안유지를 위한 쵸나이( 町 内 )에서의 규칙을 말한다. (출처: 詳 説 日 本 史, 石 井 進 외 14 인, 山 川 出 版 1996) 쵸우손 町 村 쵸( 町 )와 손( 村 ). 특히, 지방자치 단체로서의 쵸( 町 )와 손( 村 ). (참고: 시쵸손( 市 町 村 )은 한국의 시읍면( 市 邑 面 )에 해당하는 일본 행정 구획의 이름).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츠네노고쇼 常 御 所 츠네노고쇼( 常 御 所 )는 헤이안( 平 安 )귀족의 주택에 있어 가장을 위한 거주 공간을 가리킨다. (출처: http://ja.wikipedia.org/) 츠야사이 通 夜 祭 신도 법식( 神 式 )에서, 장례식의 전야에 치르는, 고인에게 예를 다해 봉사하는 의식. (출처: http://kotobank.jp) 츠이쇼카이쟌 追 請 開 山 츠이쇼( 追 請 )는 추후에 부탁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에서는 본래의 카이쟌샤( 開 山 者, 산을 열어 절을 건립한 사람. 사원의 창시자. 종파의 선조)는 슌노쿠쿄( 春 屋 妙 葩 )이지만, 덕의 낮음을 이유로 창시자가 - 注 釈 15 -
되는 것을 사양했다. 그 때문에, 무소우 소세키( 夢 想 疎 石 )에게 부탁을 하여 카이쟌샤( 開 山 者 )이 되었다. (출처: 코지엔( 広 辞 苑 ), 新 村 出 編, 岩 波 書 店, 1955, 제 1 판) 치고 稚 児 고대부터 6 세 이하의 유아에게는 신령이 내리기 쉽다는 것으로부터, 신사의 축제에 있어서 신령이 접하는 역할을 가진 어린아이가 등장했다. 현재는, 아이를 축제의 심볼로 하는 경우가 있다. (출처: http://ja.wikipedia.org/) 치고샤산 稚 児 社 参 나기나타호코( 長 刀 鉾 )에 나들이 옷을 입은 유아를 태워 신사를 참배하도록 하는 행렬. (출처: 번역팀에 의한 설명) 카나와 金 尾 大 문자의 중심으로, 4( 基 )의 히도코( 火 床 )로 구성되어 있다. (출처: http://www28.tok2.com/home/okugawa/daimonji/newpage4.htm) 카네미쿄우키 兼 見 卿 記 요시다진자( 吉 田 神 社 )의 제례를 관장했던 요시다카네미( 吉 田 兼 見 ) 일기. 일기에는 요시다진자( 吉 田 神 社 )의 신도들에 관한 기사뿐 아니라, 오다( 織 田 ) 토요토미( 豊 臣 ) 정권의 움직임이 상세하게 기술되고 있다. (출처: http://www.nobunaga-lab.com/shiryoushitsu/02_shiryou/01_nikki/nikki-2.html, 노부나가( 信 長 )연구소 자료실) 카덴쇼 花 伝 書 무로마찌( 室 町 )시대 말기에 편찬된 노우가쿠( 能 楽 ) 전서( 伝 書 ). 전체 8 권. 저자 및 편집자 불명. (출처: http://ja.wikipedia.org) 카미야 神 矢 신이 쏘아 맞히는 화살. 오늘날 신사에서, 이 화살을 본뜬 봉이, 부적으로서 카미야 라고 이름 붙여져 팔리고 있다.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코지엔( 広 辞 苑 )) 카사기 笠 木 문 난간 울타리나 신사( 神 社 )의 토리이( 鳥 居 ) 등의 위에 대는 가로대.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카야부키 かや 葺 새로 인 지붕.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칸인노미야 閑 院 宮 에도( 江 戸 )시대의, 후시미미야( 伏 見 宮 ), 아리스가와노미야( 有 栖 川 宮 ), 카츠라노미야(かつらのみや), 칸인노미야( 閑 院 宮 )의 여섯개 가문중의 하나. (출처: http://ja.wikipedia.org/) 칸쟈덴샤 冠 者 殿 社 시조도오리( 四 条 通 )에 면한 곳에 위치한 작은 진자( 神 社 ). 야사카진자( 八 坂 神 社 ) 경내외( 境 内 外 )의 일부이다. 제신( 祭 神 )은, 야사카진자( 八 坂 神 社 )의 제신( 祭 神 )인 스사오노미코토( 素 戔 鳴 尊 )의 황혼( 荒 魂 )을 모시고 있다. (출처: 京 都 通 百 科 事 典 http://www.kyototsuu.jp) 케비이시 検 非 違 使 - 注 釈 16 -
헤이안( 平 安 )시대에 쿄토 내의 치안 풍속 범죄 등을 단속하고 재판관을 관장하던 관직 (현재의 경찰관과 재판관을 겸한 것).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케이한신 京 阪 神 쿄토시 ( 京 都 市 ), 오사카시( 大 阪 市 ), 고베시( 神 戸 市 )의 총칭, 또는 3 도시를 중심으로한 킨키지방( 近 畿 地 方 )의 주요부를 일컫는 지역명칭. (출처: http://ja.wikipedia.org/) 케후키구사 毛 吹 草 1645 년 간행된 에도시대의 하이카이쇼( 俳 諧 書 ). (출처: http://ja.wikipedia.org) 켄레이몬 建 礼 門 대궐외곽의 문 중 하나. (출처: http://ja.wikipedia.org/) 켄반 検 番 그 지역의 요리집, 게이샤 가게. 마치아이( 待 合, 개인 사이의 만남을 위해 방을 빌려 주는 것)의 업자가 모여 만드는 삼업 조합의 사무소의 속칭. (출처: http://kotobank.jp/) 코노에 近 衛 근위. 천황 군주의 측근에서 그 경호를 맡는 일. 또는 그 사람.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코쿠시 国 司 10 세기 헤이안( 平 安 )시대에 지방에 두었던, 지방행정기관의 지방관. (출처: 詳 説 日 本 史 (1996), 石 井 進 외 13 명, 山 川 출판사) 코키큐부쯔호존카타 古 器 旧 物 保 存 方 일본에 있어서의 최초의 문화재 관련 법령이라고 보여지는 것은 1871 년(메이지( 明 治 ) 4 년)의 다죠우칸( 太 政 官 )포고 古 器 旧 物 保 存 方 이다.이 포고에 근거해 킨키( 近 畿 )지방을 중심으로 한 사찰 등에 제출시킨 古 器 旧 物 의 목록을 바탕으로, 1872 년(메이지( 明 治 ) 5 년) 5 월부터 10 월에 걸쳐 일본 최초의 문화재 조사로 여겨지는 임신( 壬 申 )검사가 실시되었다. (출처: http://www.wikipedia.org/) 쿄우겐 狂 言 일본의 전통 예능의 한 가지. 노우가쿠( 能 楽 )의 막간에 상연하는 대사 중심의 희극.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쿄노나나쿠찌 京 の 七 口 쿄토로 연결되는 가도( 街 道 )의 대표적인 출입구의 총칭으로서 사용된다. 나나쿠찌( 七 口 )로서 나타나는 출입구의 장소 및 명칭은 사료( 史 料 )마다 다르며, 정해져 있지 않다. (출처: http://ja.wikipedia.org/) 쿄마찌야 京 町 家 쿄토의 직주일체형( 職 住 一 体 型 )의 주거형식. (출처: http://ja.wikipedia.org/) 쿄불구 京 仏 具 11 세기무렵, 쿄토에서 본격적인 불구의 제작이 시작되었다. 그 후, 에도( 江 戸 )시대의 슈몬아라타메( 宗 門 改 め)에 의해, 각 가정에 불단이 안치되게 되었으며, 쿄토의 불단 불구의 생산은 본격화해 나간다. 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쿄토는 불단 불구의 산지로 계속 되었다. 세부의 구조가 정밀한 점이 경불단의 특징. (출처: http://www.katsura-taniguchi.net/) - 注 釈 17 -
쿄싯키 京 漆 器 쿄토 시내에서 생산된 칠기 공예품. (출처: http://ja.wikipedia.org) 쿄야사이 京 野 菜 쿄토 지방에서 메이지( 明 治 ) 이전부터 재배되고 있는 특산 야채. (출처:http://kotobank.jp) 쿄야키 京 焼 쿄토에서 구워 제작한 도자기의 통칭. (출처: 쿄토사전( 京 都 事 典 ), 村 井 康 彦 편저, 동경당출판, 1993) 쿄가도 京 街 道 근세에 쿄토와 오사카를 있는 가도. (출처: http://kotobank.jp/) 쿄토고잔오쿠리비 京 都 五 山 送 り 火 오쿠리비( 送 り 火 )는 오봉(お 盆, 한국의 추석과 유사) 행사의 하나이다. 오봉(お 盆 )에 돌아온 죽은 자의 영혼을 현세에서본래의 세상으로 돌려보내는 행사이다. 가정의 현관 앞이나 정원에서 행해지는 것에서부터, 지역사회의 행사로서 행해지는 것까지, 다양한 규모로 행해지고 있다. 대규모인 것으로는 크게 야마노오쿠리비( 山 の 送 り 火 ), 우미노오쿠리비( 海 の 送 り 火 )의 두 가지이다. 불교가 서민들 사이에 침투한 무로마찌시대 이후에 연중행사로서 정착했다고 전해진다. (출처: http://www.wikipedia.org/) 쿠라베우마에 競 馬 5 월 5 일. 호리카와( 堀 河 )천황 7 年 (1093)에 시작된 행로, 그 모습은 쯔레즈레구사( 徒 然 草 ) 등의 고서에도 쓰여 있다. 쿄토시등록무형민속문화재. (출처: 카미가모진자( 上 賀 神 社 )HP, http://www.kamigamojinja.jp/matsuri/kurabe.html) 쿠로키 黒 木 약 30cm 씩 잘라 숯가마에 넣어 검게 구워서 장작으로 쓰는 것. 쿄토근교에서 만들어졌음.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쿠마노고오우 熊 野 牛 王 쿠마노삼산( 熊 野 三 山 )으로 배포되는 특수한 지폐. (출처: http://www.wikipedia.org/) 쿠마노모우데 熊 野 詣 기이반도( 紀 伊 半 島 ) 남부의 쿠마노( 熊 野 )에 있는 본궁( 本 宮 ) 신궁( 新 宮 ) 나치( 那 智 )라는 쿠마노삼산( 熊 野 三 山 )을 참배하는 것. (출처: 쿠마노뉴몬( 熊 野 入 門 )HP http://www.mikumano.net/nyumon/moude.html) 쿠조 九 條 카마쿠라( 鎌 倉 )시대 이후, 섭정( 攝 政 ) 칸바쿠( 関 白 )가 될 수 있었던 코노에( 近 衛 ), 쿠조( 九 条 ), 니조( 二 条 ), 이치조( 一 条 ), 타카츠카사( 鷹 司 )의 다섯 가문.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쿠지아라타메 くじ 改 め 각각의 야마보코( 山 鉾 )가 제비뽑기 순서대로 올바르게 배열되어 있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의식. (참고: http://www.city.kyoto.jp/somu/rekishi/fm/nenpyou/htmlsheet/bunka29.html) 쿠지토리(くじ 取 り)식 くじ 取 り 式 옛날에 야마보코( 山 鉾 )순행의 선두 다툼이 치열했던 것을 이유로, 오닌의 난 이후인 무로마찌( 室 町 ) 시대부터 시작되었다. (참고: 京 都 通 百 科 事 典 http://www.city.kyoto.lg.jp/) - 注 釈 18 -
쿠카이 句 会 하이쿠( 俳 句 )를 짓는 모임.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큐우반 旧 藩 옛 막부시대의 통치기구. 메이지 시대가 된 뒤 도쿠가와막부( 徳 川 幕 府 ) 시대의 각 통치기구를 이르던 말. (출처: 네이버 일본어사전, http://jpdic.naver.com) 키노메니 木 の 芽 煮 으름과 산초의 새싹을 소금으로 절인 것. 쿠라마( 鞍 馬 )의 명물. (출처: http://kotobank.jp/) 키사이 奇 祭 다른 곳에서는 잘 볼 수 없는 특이한 것을 하는 마쯔리. 보기 드문 마쯔리.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코지엔( 広 辞 苑 )) 타테구카에 建 具 替 え 타테구( 建 具 )는 문 창 장지 후스마( 襖 ) 등 칸막이를 위하여 옥내에 설치하는 가동성 있는 물건의 총칭을 말하며, 여름을 대비해 실내의 타테구( 建 具 )를 여름용으로 바꾼다. (출처: 번역팀에 의한 설명) 타테바나 立 花 에도( 江 戸 ) 중기에 이에모토( 家 元 ) 들에 의해 대성된 화도의 한 형태. 타테바나( 立 花 )의 특징적인 양식은, 무로마찌( 室 町 ) 시대에 쇼인즈쿠리( 書 院 造 )라는 건축양식이 생겨나면서 그것을 구성하는 일부로서 도코노마( 床 の 間 ) 공간을 장식하는 것에서 유래한 타테바나( 立 花 )는, 도코노마의 완성과 함께 의식( 儀 式 )의 꽃, 향응( 饗 応 )의 꽃으로서 소중히 여겨지면서 그 양식을 정돈해 갔다. 타테바나( 立 花 )는, 도코노마라는 공간 안에서 길러져 온 양식이라고 할 수 있다. (출처: 이케노보우( 池 坊 )의 이케바나(いけばな)HP, http://www.ikenobo.jp/ikebanaikenobo/ikebana/rikka.html) 텐페이 天 平 제 45 대 쇼무천황( 聖 武 天 皇 ) 치세의 연호. (출처: 네이버 일본어사전, http://jpdic.naver.com) 토리이 鳥 居 토리이( 鳥 居 )는 신사 등에 신의 영역과 인간이 사는 속계를 구분하는 것이며, 신의 영역으로 가는 입구를 말한다. 일종의 문( 門 )이다. (출처: http://ja.wikipedia.org/) 토바노츠쿠리미찌 鳥 羽 作 り 道 헤이안쿄( 平 安 京 )의 중앙부를 남북으로 관철하는 주작대로의 입구인 라조몬( 羅 城 門 )에서 남쪽으로 나아가 토바( 鳥 羽 )를 경유, 요도( 淀 ) 방면으로 통하는 고대( 古 代 ) 도로. 헤이안쿄( 平 安 京 ) 건설 시에 요도가와( 淀 川 )로부터 물자를 운반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길이라고 여겨지고 있다. (출처: http://ja.wikipedia.org) 토시오토코 年 男 세쯔분( 節 分 )에 액막이로 콩을 뿌리는 일을 맡은 남성.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토오리니와 通 り 庭 민가의 봉당( 封 堂 )으로, 장면출입구로부터 뒷문에 빠져 나갈 수 있게 되어 있는 것. (출처: http://dic.yahoo.co.jp/) 토오카에비스 十 日 ゑびす - 注 釈 19 -
에비스(えびす) 라는 이름의 신의 탄생일인 정월(1 月 ) 10 일에 행해지는 제례의 명칭이다. 쇼에비스( 初 ゑびす) 라고도 불린다. 일본에서 에비스(ゑびす)를 제사지내는 주된 신사는 3 곳이 있다. 요코하마현( 兵 庫 県 ) 니시 이마미야시( 西 宮 市 )의 니시 이마미야진자( 西 宮 神 社 ), 오사카시( 大 阪 市 )의 이마미야진자( 今 宮 神 社 ), 쿄토시( 京 都 市 )의 쿄토 에비스진자( 京 都 ゑびす 神 社 )이다. 쿄토 에비스진자( 京 都 ゑびす 神 社 )는 1202 년에 栄 西 라는 禅 僧 이 겐닌지( 建 仁 寺 )를 건립함과 함께, 그 고장을 지키는 신으로서 지어진 것이다. (출처: http://www.wikipedia.org/, 쿄토 에비스진자( 京 都 ゑびす 神 社 ) HP http://www.kyoto-ebisu.jp/index.html) 토우지햐쿠고우몬죠 東 寺 百 合 文 書 쿄토의 토우지( 東 寺 )에서 조직적으로 수집 보관 보존되고 있는 고문서집( 古 文 書 集 )을 가리킨다. 토우지햐쿠고우몬죠( 東 寺 百 合 文 書 )는 토우지( 東 寺 )에서 전래한 사원( 寺 院 )문서로, 나라( 奈 良 )시대부터 에도( 江 戸 )시대 초기까지의 전체 24067통에 이르는 방대한 사료이다. (출처: 文 化 庁 HP http://www.bunka.go.jp/) 토이마루 問 丸 카마쿠라( 鎌 倉 )시대와 무로마찌( 室 町 )시대에 화물( 貨 物 )의 보관 수송 판매 등을 하던 업자.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하나가사 花 傘 각 쵸나이( 町 内 )의 액막이를 위해 만든 꽃으로 장식한 우산을 말한다. 무로마찌( 室 町 ) 시대에 시작되어, 에도( 江 戸 )시대에는 각 지구에서 고안되어 만들어졌다. (출처: 번역팀에 의한 설명) 하나마찌 花 街 유곽. 유곽이 있는 거리. 화류계.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하나야도 花 宿 야세( 八 瀬 )샤멘치오도리( 赦 免 地 踊 )라는 야세 지역 마쯔리 때, 마쯔리 행렬의 사람들이 머리에 이는 등롱을 만드는 상점을 이르는 말. (출처: 번역팀에 의한 설명. http://sango-kc.blog.eonet.jp/eo/2008/10/post-5011.html, http://blogs.dion.ne.jp/yonesama/archives/cat_338277-1.html 등의 개인 블로그 참고) 하레(ハレ)와 케(ケ) 하레(ハレ)와(ケ) 란, 일본의 민속학자 야나기타구니오( 柳 田 國 男 )에 의해서 찾아내진, 시간론을 동반하는 일본인의 전통적인 세계관의 하나. 민속학과 문화인류학에서 하레(ハレ) 는 의례나 제, 연중행사등의 비일상적, 케(ケ) 는 보통의 생활인 일상 을 나타내고 있다. 쿄토에서는, 생활 공간이 하레(ハレ) 와 케(ケ) 라고 하는 두 개 상태로 나뉠 수가 있다. 하레(ハレ) 의 장소에서는 의식주나 행동, 말씨등을 케(ケ) 와는 확연히 구분하였다. (출처: http://www.weblio.jp/) 하야시 囃 子 연기의 장단을 맞추거나 흥을 돋우려고 연주하는 반주 음악. (출처: 네이버 일본어사전, http://jpdic.naver.com) 하이카이쇼 俳 諧 書 일반적으로는 해학, 골계 를 의미하지만, 문학사에 있어서는 에도( 江 戸 )시대의 연구( 連 句 ) (발구) 発 句 (배문) 俳 文 등의 골계문학전반을 가리킨다. 하이카이쇼( 俳 諧 書 )는 그것들을 모은 책자이다. (출처: 신종합도설국어, 동경서적, 1995) 하쯔토라 初 寅 - 注 釈 20 -
새해 첫 인일( 寅 日 ). (비사문천( 毘 沙 門 天 )에 참배하는 풍습이 있음).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학구제 초등학교 ( 学 区 制 小 学 校 ) 학구제가 도입된 것은, 1941 년에 국민학교령( 国 民 学 校 令 )이 나온후 부터이다. 학구제는 학구를 정해 그 구역내의 아동 학생을 소정의 학교에 통학시키는 제도. 학구제 초등학교란, 그 제도하에서 배치된 초등학교를 말한다. 전후( 戦 後 ), 초등학교의 통폐합등이 있었기 때문에, 현재 학구와 일치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출처: http://ja.wikipedia.org/) 햐쿠렌쇼 百 練 抄 헤이안 중기인 레이센( 冷 泉 )천황부터 카마쿠라시대 중기의 후카쿠사( 深 草 )천황에 이르기까지 편년체( 編 年 体 )의 기록.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코지엔( 広 辞 苑 )) 헤이안강사 平 安 講 社 강사( 講 社 ). 같은 신불을 신앙하는 사람들의 단체.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현부 오카메 賢 妻 おかめ 현부 오카메( 賢 妻 おかめ). 오카메라는 이름의 영리한 아내.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코지엔( 広 辞 苑 )) 호우소우 方 相 오래전 궁중의 쯔이나( 追 儺 ) 의식 때, 황금가면을 쓰고 창과 방패를 가지고 악귀를 쫓아버린 역할. (출처: 일본국어대사전 다이지센( 大 辞 泉 )) 호우요케 方 除 고래부터 현대에 전해지는, 길흉의 견해. 이 경우의 방위 는 실제 방위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한 사람 한 사람이 가지고 있는 연령의 운수 를 나타냄. (출처: 번역팀에 의한 설명) 호우요케타이사이 方 除 け 大 祭 신사 경내의 다홍색 수양 벚나무의 꽃이 만개하는 4 월 초순, 재앙이나 걱정이 없도록 지켜 주는 신에게 감사하고, 한층 더 가호를 바라는 의미에서 재행 된다. (출처: http://www.digistyle-kyoto.com/event/nenjugyoji/post_277.html) 홋케다이모쿠 法 華 題 目 니치렌종( 日 蓮 宗 )에서 주창하는 나무묘오호우렌게쿄우 ( 南 無 妙 法 蓮 華 経 )의 7 문자. (출처: 코지엔( 広 辞 苑 ), 新 村 出 編, 岩 波 書 店, 1955, 제 1 판) 후 麩 밀가루에서 얻어지는 글루텐으로 만든 식품.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후쿠자사 福 笹 토오카에비스( 十 日 ゑびす) 의식을 거행할 때 사용하는 조릿대( 笹 ). (출처: 일본국어대사전 다이지린( 大 辞 林 )) 후키누케 吹 き 抜 け 1바람이 빠져나감. 또는 그 곳. 2건물 내부에서, 사이에 천장이나 마루를 두지 않고 몇 개 층을 훤히 뚫어 놓는 구조.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후토코로(ふところ)가지 - 注 釈 21 -
나무의 안쪽을 향해 난 가지. (출처: http://www.weblio.jp/) 히나닝교 雛 人 形 히나마쯔리( 雛 祭 ) 때 진열하는 인형. 옛날의 천황 황후를 중심으로 좌우대신 궁녀 음악 반주자 등을 상징하는 일본 고유의 옷을 입힌 인형.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히나미키지 日 次 紀 事 에도시대 전기( 前 期 )의 쿄토를 중심으로 한 연중행사의 해설서. (출처: http://www.wikipedia.org/) 히노요우진 火 廼 要 慎 火 の 用 心 으로도 쓰며 불조심이라는 뜻.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히도코 火 床 연료를 태우기 위한 곳. 불을 태우기 위해 쌓아 올린 땔감. (출처: http://kotobank.jp/) 히라이리 平 入 り 기와지붕의 처마가 길에 평행하게 면하여 출입하는 것. (출처: 번역팀에 의한 설명) 히마쯔리 火 祭 쿠라마( 鞍 馬 )의 히마쯔리( 火 祭 )는, 쿄토시( 京 都 市 ) 사쿄구( 左 京 区 ) 쿠라마( 鞍 馬 )에 있는 유키진자( 由 岐 神 社 ) 마쯔리의 하나이다. 쿠라마( 鞍 馬 )의 청년들에게 있어서는 성인식이기도 하다. (출처: http://www.wikipedia.org/) 히부쿠로 火 袋 석등롱( 石 燈 籠 )의 불을 켜는 곳. 난로의 불을 때는 곳.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일한사전) 히키리우스 火 きり 臼, 히키리기네 火 きり 杵 히키리우스( 火 きり 臼 ): 히키리기네( 火 きり 杵 )와 함께 사용하는 것으로, 불을 내는 받침대. 노송나무로 만들어진 경우가많다. 히키리기네( 火 きり 杵 ): 히키리우스( 火 きり 臼 )와 함께 사용하는 것으로, 불을 내기 위해 만든 나무로 된 봉. (출처: 두산동아 프라임 코지엔( 広 辞 苑 )) - 注 釈 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