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은혜 e0124.lim@samsung.com 02 2020 7027 테마 브리핑 세상을 움직이는 마이크로 트렌드 여성소비에 주목하라: (1) 대포여신을 아십니까? 대포여신의 등장 5인조 아이돌 샤이니의 공식 팬클럽인 샤이니월드의 팬들은 대포여신 으로 유명하다. 이 대포여 신은 사진기자보다 더 고가의 하이엔드 렌즈, 카메라로 좋아하는 가수인 샤이니의 스케줄을 쫓 아다니며 높은 퀄리티의 사진을 직접 찍고 가공해 온라인상에서 공유한다. 샤이니를 기다렸지만 샤이니가 스케줄에 오지 않아 가져간 카메라로 다른 연예인을 찍어 모아 올린 샤이니가 안왔어 시리즈는 전문작가만큼 높은 사진 퀄리티로 한 때 온라인 상에서 여성팬들 사이에 유행하기도 했다. 이렇듯 아이돌 팬클럽, 팬덤 문화가 10대 사춘기 시절의 치기에서 비롯된 대중문화의 단 순한 하위문화라고 보기에 현재 그들의 구매력은 상당히 높아졌다. 그 배경에는 10대 팬이었던 여성이 20~30대에도 팬활동을 지속적으로 함에 따라 팬덤의 연령층이 확대되었고, 여성의 사회 적 지위와 경제력이 빠르게 상승하며 소비여력이 높아진 데 있다. 여신 이라는 말처럼 한국의 엔터/미디어 시장과 같은 대중문화에서 여성은 중요한 소비 주체이 다. 수백만원을 호가하는 망원렌즈를 구입해 연예인 사진을 찍거나, 수백 수천만원의 조공문화 (팬의 자발적 모금으로 선물하는 행위)는 10대 청소년이 아닌 경제력을 보유한 20~30대 여성팬 의 지갑에서 시작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투자전략 측면에서도 인구구조변화 과정에서 고령사회 진입과 생산가능인구의 감소 기조가 필연적인 가운데 향후 여성 소비 능력 확대에 따른 성장 돌 파구를 꾀하는 업종과 기업에 관심을 둘 필요가 있다. 그림 1. 대포여신을 아십니까? 그림 2. 팬덤 활동의 예 자료: 언론사 아이유 팬클럽에서 기부한 쌀 화환 자료: 언론사 Exo 시우민 생일 기념 지하철 광고판 1
엔터 문화를 소비하는 여덕 의 힘 엔터 문화를 소비하는 20~30대 여성소비층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첫째, 자기가치와 자 기만족을 중시함에 따라 문화생활에 탄력적 소비를 보이며, 둘째, SNS 등 모바일 환경에 기반한 양방향적 소비를 선호하고, 셋째, 본인이 선호하는 특정 브랜드나 가치가 담긴 재화에 대해서는 충성도 높은 구매력 맹목적 소비를 보이는 특징이 있다. 인기 아이돌 EXO의 팬들 사이에서 앨범 발매 시 마다 랜덤으로 1장씩 포함되어 나오는 소속 멤버 별 포토카드를 모두 모으기 위해 대량 으로 앨범을 구매했다는 영수증 인증 사진 인터넷에 잇따를 정도로 엔터산업의 수요자인 여성들 의 소비는 맹목적이다. 이런 소비 특징을 기반으로 하나의 컨텐츠를 매니아적으로 좋아하는 사 람을 일컫는 덕후 라는 은어가 여성, 드라마, 뮤지컬이라는 단어와 합쳐져 이른바 여덕, 드덕, 뮤덕 라는 신조어도 탄생되었다. 여성 팬덤은 그들이 열광하는 특정 연예인이나 특정 미디어 컨텐츠를 맹목적으로 소비하고, 그 것을 바탕으로 하위컨텐츠를 생산하여 자발적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을 마케팅 한다. 따라 서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의 몸값을 지지하는 기반이 되기도 하고, 시청률이나 음원순위를 결정 하는 등 엔터테인먼트 산업 내에서 가격을 결정하는 수요자로서 역할을 한다. 즉 덕후 들의 덕 질 이 엔터 컨텐츠의 부가가치를 저절로 높이는 셈이다. 따라서, 구매력과 충성도를 보유한 여성 팬덤이 음반 미디어 등 컨텐츠 사업자들에게는 이제 신경 써서 관리해야 할 고객 이 되었다. 그림 3. 아이돌 콘서트 연령별 예매율 그림 4. 여자 아이돌 콘서트 성별 예매율 신화 5.7 70.6 17.8 소녀시대 37.4 62.6 슈퍼주니어 13.6 50.2 23.1 에이핑크 60.4 39.6 동방신기 엑소 10.3 22.8 40.8 60.4 24.2 8.4 포미닛 37.8 62.2 틴탑 40.1 31.4 12.5 마마무 17.2 82.8 방탄소년단 47.2 37.4 7.5 러블리즈 60.7 39.3 0 20 40 60 80 100 10대 20대 30대 0% 20% 40% 60% 80% 100% 남자 여자 참고: 신화(2015 17th 콘서트), 슈퍼주니어(2015 10 th ), 동방신기(2015 special live tour), 엑소(2015 Exo-love), 틴탑(2015 natural born), 방탄소년단(2015 Live Trilogy) 자료: Yes24, 인터파크 참고: 소녀시대(2015 girls generation 4 th tour), 에이핑크(2015 Apink 2 nd ), 포미닛(2015 팬미팅), 마마무(2015 팬미팅), 러블리즈(2015 1 st 팬미팅) 자료: Yes24, 인터파크 2
엔터테인먼트: 여성 팬덤을 빼놓고 말할 수 없는 업종 한국의 엔터테인먼트 시장은 여성 팬덤이 가장 직관적으로 영향력을 끼치는 산업이다. 주목할 것은 여성팬의 소비 대상이 남자 연예인에 한정되지 않는 다는 점이다. 예스24에 따르면 섹시함 을 컨셉으로 활동하는 8인조 여성 걸그룹 나인뮤지스의 올해 2월 첫 콘서트 성별 예매율은 남녀 3:7로 여성이 압도적이었다. 이미 예전부터 소위 여덕몰이(여성팬을 몰고다닌다) 로 유명했던 여 성 그룹으로 에스엠 엔터테인먼트의 소녀시대 에프엑스, JYP의 원더걸스, YG의 투애니원이 있었 다. 최근엔 아이유, 에이핑크와 마마무까지 여성에게 어필하는 여성연예인이 확대되고 있다. 더 이상 걸그룹이 남성중심적 소비 대상이 아니라는 것이다. 에스엠은 국내 음반 시장점유율 1위 사업자로서 20년간 신인아티스트 기획력 및 성공 노하우를 바탕으로 신규 데뷔하는 그룹의 성공률을 점차 높이며 안정적인 아이돌 수익모델을 확보 중이다 (표 1). 과거 지상파 다큐멘터리를 통해 걸그룹 메이킹 과정에서 마케팅 메인타겟으로 여성을 우 선시 한다고 밝힌바 있을 정도로 동사는 여성 팬덤에 대한 니즈를 마케팅 포인트로 삼는다. 와이지엔터테인먼트역시 엔터테인먼트 시장 내 YG 를 하나의 브랜드로 구축하여 기존 음반 공 연 사업에서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성장 중이다. 특히 기존 사업 부문뿐만 아니라 자회사 YG PLUS를 통한 MD 화장품 외식 등 여성 팬덤의 구매력이 확대될 수 있는 영역까지 비즈니스를 확대하고 있어 앞으로도 긍정적일 전망이다(그림 5). 방송: 여성의 Needs를 읽어라! 방송시장에서는 CJ E&M에 주목한다. CJ E&M은 지속적으로 음악 전문채널인 Mnet이나 여성 전 문채널 On-style, 올리브TV를 통한 여심잡기에 특화된 컨텐츠를 다수 보유하고 있다(그림 6). 표 1. 2015 음반(가요) 시장점유율 기획사 판매량(천장) 백분율(%) 에스엠 3,298 45.8 빅히트 563 7.8 YG 543 7.5 JYP 333 4.6 FNC 325 4.5 에스엠컬처앤콘텐츠 302 4.2 젤리피쉬 280 3.9 큐브 223 3.1 플레디스 175 2.4 참고: 가온 차트 기준 자료: 에스엠엔터테인먼트 그림 5. 와이지엔터테인먼트 계열회사 구조 와이지엔터테인먼트 49.4% YG PLUS (광고 및 MD 제조/유통) 85.9% 73.7% 100% 100% YG CODECOSME YG FOODS YGK PLUS 화장품 제조 판매 F&B사업 모델 사업 GAD communication 골프 사업 자료: 와이지엔터테인먼트 3
여성팬을 공략한 기존 남성 아이돌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물론이고, 닮고 싶은 여자 연예인이 출 연해 뷰티노하우를 설명하는 겟잇뷰티 는 여성의 화장품 구매 패턴을 바꿀 정도로 성공했다. 또 한 작년에는 이른바 걸크러쉬(여성에게 호감을 사는 여성의 특성을 표현한 신조어)라는 유행을 일으킨 여성 힙합퍼간의 경쟁을 다룬 언프리티랩스타가 화제가 되었으며, 올해 방영된 프로듀스 101 은 매회 여성시청자가 남성에 비해 2배 이상, 공개오디션 현장에 참여한 여성팬 비중이 60% 에 달할 정도로 여덕몰이에 성공한 프로그램이 되었다. 이들 프로그램 역시 힙합, 여자 아이돌이 라는 남성 시청자를 타겟으로 한 프로그램이 여성에게 어필했다는 것이 특징적이다. 온라인 방송에서는 NAVER의 약진이 두드러진다. 작년 8월 런칭한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V는 빅뱅 소녀시대 등 유명연예인의 실시간 스트리밍 방송 컨텐츠로 올해 1분기 누적 다운로드 1,800만명을 기록했다(그림 7).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의 일상적인 모습을 보고 싶은 팬덤의 니즈 를 반영한 이러한 스트리밍 영상을 향후 그룹별, 가수별로 컨텐츠화하여 수익화 할 계획이며 앞 으로 의미 있는 매출 기여를 기대할 수 있다 공연: 여성이 70% 지배하는 시장 한국 공연시장 역시 여성 소비자의 파워가 존재한다(그림 8). 인터파크의 VVIP 고객 예매 패턴 분석에 따르면 그들은 36.7세의 직장인으로, 연간 35회 공연을 관람하며, 10번 중 6번은 뮤지컬 을 보고, 연간 300만원의 티켓구매 를 한다. 일반적으로 공연 관객의 비율은 여성이 70% 정도 차지하며, 티켓 구매비중은 남녀 각각 5:5이다. 특히 뮤지컬의 경우 매해 굵직한 라인업이 공개 될 때마다 뮤덕(뮤지컬덕후) 지갑 턴다 / 텅장(텅빈 통장)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충성도 높은 소비 특징을 보이고 있다. 특히 조승우 엄기준 김준수 등 뮤지컬계의 남자 스타들은 아이돌 못지 그림 6. CJ E&M 주요 프로그램 그림 7. NAVER V 앱 Mnet 프로듀스101(2016) 언프리티랩스타 (2014~16(E)) 뜨거운 순간 엑소 (2014) On Style 2016 겟잇뷰티 Olive TV 2016 테이스티로드 자료: CJ E&M 자료: NAVER 4
않은 20~30대 팬덤을 보유하며 뮤지컬 산업 흥행을 이끌고 있다. 최근 티켓 파워가 큰 아이돌의 뮤지컬 캐스팅이 잇따르며 국내 공연 산업에서의 여성소비자는 더욱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 다(표 2). 향후 한국의 공연시장은 엔터테인먼트 산업 성장과 한류의 확산, 국민소득 상승에 따 라 매년 성장 중이며, 특히 탄력적인 여가 소비 성향을 가진 20~30대 여성인구의 소득 증가로 규모 역시 확대될 전망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공연 예매 시장 1위 사업자이자 공연제작 투자 공 연장 운영 등 공연시장 내 밸류체인 구축을 통해 성장성을 보유한 인터파크에 주목한다. 그림 8. 공연 장르별 판매금액 비중 및 성별 구매 비중 비교 라이브콘서트(41%) 뮤지컬(48%) 연극(6%) 클래식/오페라(4%) 무용/전통예술(1%) 62% 38% 68% 32% 31% 28% 69% 72% 표 2. 2015~2016 주요 뮤지컬 아이돌 출연 라인업 뮤지컬 출연아이돌 2015 데스노트 김준수 (JYJ) 인더하이츠 키(샤이니), 김성규(인피니트), 첸(엑소) 베르테르 규현(슈퍼주니어) 엘리자벳 세븐 2016 맘마미아 서현(소녀시대) 삼총사 박형식(제국의아이들), 산들/신우(B1A4) 마타하리 레오(빅스) 모차르트 규현(슈퍼주니어) 자료: 언론사, 인터파크 여성 남성 참고: 장르 안 괄호는 인터파크 연간 전체공연판매 금액에서 각 장르별 비중 공연시장 내 각 장르 비중, 2014년 기준 자료: 인터파크 주요 관심종목 종목명 시가총액 영업이익(십억원) P/E P/B ROE 수익률(%) (십억원) 2015 YOY(%) 2016(E) YOY(%) (배) (배) (%) 3개월 6개월 12개월 에스엠 860 36 6.1 43 19.3 24.2 2.6 4.6-7.4-4.0 15.6 와이지엔터테인먼트 647 22-0.4 32 47.1 23.2 3.0 10.5 1.3 11.8-17.0 CJ E&M 2,789 53 흑자전환 69 31.0 32.9 1.7 6.8 5.7-8.5 9.4 NAVER 23,107 762 0.5 1,063 39.4 28.5 5.4 51.3 4.8 22.3 12.0 인터파크 631 23 37.0 31 33.8 24.0 3.3 10.6-3.5-7.7-10.7 참고: 5/19 기준 자료: Fnguide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