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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손오공 (6691) 완구/게임 26 년 1 월 31 일 COMPANY REPORT 매수 주가 (1월3일) 적정주가 최경진 2) 3772-2558 pump@goodi.com 9,25 원 12,8 원 KOSPI : 1,356.11p KOSDAQ : 58.1p 시가총액 : 92.5 십억원 액면가 : 5 원 발행주식수 : 1. 백만주 유동주식수 : 4.3 백만주 (43.3%) 52 주 최고가/최저가 : 21,5 원/7,25 원 일평균 거래량 (6 일) : 189,736 주 일평균 거래액 (6 일) : 1,686 백만원 외국인 지분율 : 1.% 주요주주 : 최신규 48.8% 이희숙 8.% 절대수익률 3 개월 5.% 6 개월 -19.6% 12 개월 -21.6% KOSDAQ 대비 3 개월.8% 상대수익률 6 개월 -5.% 12 개월 -21.5% 근두운 타고 떠나는 서역기행 투자의견 매수, 적정주가 12,8원 제시 내수판매 중심의 사업에서 해외매출 본격 화라는 구조적인 변화와 함께 각 사업부문의 역량강화가 기대되는 동사에 대해 투자의견 매수와 적정주가 12,8원을 제시한다. 적정주가는 27년 예상실적 기준 P/E 9.9배, PBR 1.6배, EV/EBITDA 5.3배 수준이다. 마이멜로디 등 신규캐릭터 7편 출시 동사는 26년 하반기부터 마법전사 유캔도 및 달려라 이다텐 등을 포함해 총 7편의 신규캐릭터를 출시하고 있다. 27년 1분기 방영예정인 마이멜로디 는 이미 세계시장에서 검증된 컨텐츠로 향후 캐릭 터부문 성장 및 완구사업과의 높은 시너지가 예상되고 있다. 따라서 향후 동사의 OSMU(One source multi use) 사업도 보다 탄력적으로 진행될 전망이다. 신형완구 해외진출 및 게임사업 강화 전망 26년 4분기 출시예정인 RC비행완구 스카이버드 를 비롯해 감성형로봇(Emobots) 페로 등 신형완구는 해외매출 증 대에 기여할 전망이다. 또한 MMORPG 월드오브워크래프트(WOW)는 확장팩 불타는 성전 의 발매를 예정하고 있어 게임사업의 수익구조도 강화될 전망이다. 26년 4분기부터 턴어라운드 전망 동사는 4분기 계절적인 성수기에 접어들면서 완구사업을 중심으로 큰 폭의 외형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26년 매출액은 전년 대비 13.2% 증가한 535.8억원이 예상되고 있으며,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흑자전 환하여 각각 55.3억원과 45.5억원을 기록할 전망이다. 또한 27년에는 매출액 826.2억원, 영업이익 15.7억원을 기록해 고정비 감소에 따른 이익성장세가 본 격화될 전망이다. 주가 추이 (원) 25, 2, 15, 1, 5, 손오공 주가 (좌축) KOSDAQ지수 대비 상대지수 (우축) 코스닥지수=1 (5년1월=1) 5년1월 6년1월 6년4월 6년7월 6년1월 2 15 1 5 12월결산 매출액 영업이익 경상이익 순이익 EPS 증감률 PER PCR EV/EBITDA PBR ROE 배당수익률 (십억원) (십억원) (십억원) (십억원) (원) (%) (배) (배) (배) (배) (%) (%) 24 53.8 7.7 7.1 5.1 61 (22.2) 15.4 9.5 12. 1.4 9.6-25 47.3 (9.9) (7.5) (6.7) (674) 적전 na 13.4 (32.2) 1.5 (11.2) - 26E 53.6 5.5 4.6 4.6 455 흑전 2.3 9.6 9.7 1.4 7. - 27E 82.6 15.1 15. 13. 1,299 185.4 7.1 6.8 3.9 1.1 17.5-28E 98.2 17.6 18.8 14.3 1,428 9.9 6.5 5.4 3.5 1. 16.2 - 투자분석부 기업조사팀

목차 Investment Q&A 3 Valuation 4 사업부문별 성장모멘텀 점검 5 캐릭터 및 완구사업, Line-up 보강에 따른 성장 전망 7 게임부문, 신규게임 및 확장팩 발매로 수익모델 강화 11 게임산업 기본법 개정에 따른 신규사업 ISP 영향 13 26년 및 27년 실적전망 15 부록 : 요약 재무제표 2

Investment Q&A Q : 27년 매출액은 전년대비 54% 증가할 전망인데, 너무 낙관적이지 않은가? A : 27년 완구부문 매출액은 내수 363.8억원, 수출 136.6억원으로 총 5.4억원을 전망하 고 있다. 24년 동사의 완구부문 내수매출은 391.6억원을 기록했는데, 동 시기 주력캐릭 터는 탑블레이드 와 배틀비드맨 시리즈 2개였다. 반면 26년 하반기부터는 마법전사 유 캔도 를 비롯해 총 7편의 신규 캐릭터를 출시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내수부문 완구매출 추정치 363.8억원은 공격적이지 않은 수준으로 판단된다. 또한 27년부터는 완구수출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하스브로(Hasbro), 마텔(Mattel), 산리오(Sanrio) 등 유수의 해외업체들과 전략적 제휴관계도 모색하고 있어 매출구조의 질적 변화가 가능할 전 망이다. 한편 보수적인 견지에서 개발중인 신규 온라인게임 및 신규사업 ISP 등은 매출전 망에 반영하지 않았다. Q ) 27년 예상되는 영업이익률 18%는 달성 가능한 수치인가? A : 동사는 사업특성상 매출액 증가에 따른 이익 레버리지가 높은 구조이다. 캐릭터 애니메이션 의 TV 방영이 사실상 간접마케팅의 효과를 내고 있어 광고선전비의 지출변동성이 낮으며, 판매량 증가에 따른 판매비 역시 고정비 성격이 짙다. 또한 주요 원재료인 ABS를 안정적 으로 공급받고 있는 가운데 27년부터는 자체생산 비중을 감소하고 외주생산 및 중국생 산을 확대할 계획으로 연간 17억원의 고정비 감소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따라서 매출원가 율은 26년 65.9%에서 27년 63.8%로 2.1%p 낮아질 전망이며, 영업이익률은 1.3%에서 18.2%로 7.9%p 높아질 전망이다. Q ) 새로 출시될 완구들이 해외시장에서 성공가능성이 높다고 보는 이유는? A : RC비행완구 스카이버드(Skybird) 는 기존 RC모델이 2~3만원의 고가이면서 조작 전문 성이 요구되었던 것에 반해, 7만원 수준의 저렴한 가격과 손쉬운 조작으로 보급성을 높였다 는 점에서 국내외 완구시장에서 성공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된다. 또한 감성형로봇 (Emobots) 페로(Pero) 역시 Top-tier 제품들에 비해 저렴한 가격과 경쟁력 있는 기능 들로 로봇완구 시장의 저변확대에 기여할 전망이다. 현재 WowWee의 로보사피엔 (Robosapien)V2 가 4만원, Ugobe의 플레오(Pleo) 가 25만원 수준인 반면, 동사의 페로 는 5만원 수준의 가격으로 보급형 시장을 공략할 전망이다. 1998년 출시되었던 Hasbro의 퍼비(Furby) 가 출시 1년만에 5만대, 24년 출시되었던 로보사피엔V1 이 1년만에 23만대가 판매된 것을 감안할 때, 동사 역시 이들 제품의 출시로 국내외 완구시장에서 차 별화된 시장접근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Q ) 재고자산 및 매출채권의 높은 비중은 위험요인이 아닌가? A : 동사는 25년 4분기에 재고자산 평가손실과 매출채권 대손상각 등 총 14억원의 부실자 산을 비용처리했다. 높은 재고자산은 부담요인이 분명하지만, 완구산업이 갖는 계절적 특성 상 크리스마스 및 연말특수가 있는 4분기 성수기에 매출발생이 집중되는 바, 일정수준의 재고물량 확보가 불가피한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다. 다만, 25년의 경우 출시된 제품들의 시장성이 낮았고 killer item이 부족했다는 한계가 있었지만, 향후 출시될 신규컨텐츠들의 시장조사를 감안할 때, 27년부터 유동자산 중 재고자산 비중은 감소할 전망이다. 26 년 상반기 기준 재고자산은 311.7억원이지만 26년과 27년에 각각 271.억원과 216.8억원으로 낮아질 전망이다. 한편 매출채권 역시 유통채널 중 가장 위험성이 높았던 도매상을 통한 매출채권 회수가 원활해지고 있으며, 신뢰도 높은 대형도매상과 대형할인마 트를 통한 매출이 증가하고 있어 리스크 요인으로서 영향력은 감소할 전망이다. 3

Valuation 투자의견 매수와 적정주가 12,8원 제시, 현 주가대비 상승여력 38.4% 적정주가는 27년 추정실적 기준 P/E 9.9배, PBR 1.6배, EV/EBITDA 5.3배 수준 27년 GMSH Universe 코스닥 시장지표와 비교시 과도하지 않은 수준 투자의견 매수, 적정주가 12,8원 제시 26년 하반기부터 총 7편의 신규캐릭터 출시를 예정하고 있는 동사는 향후 캐릭터 사업부문 과 완구사업 부문의 높은 시너지가 예상되고 있다. 27년부터는 신형 완구의 해외시장 진출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게임사업부문 역시 확장팩 발매 및 신규게임 출시로 수익구 조를 강화할 전망이다. 매출인식의 구조적 변화와 각 사업부문의 역량강화가 기대되는 동사에 대해 투자의견 매수와 적정주가 12,8원을 제시한다. Valuation Table 적정주가는 27년 실적기준 P/E 9.9배, PBR 1.6배 수준, 상승여력은 38.4% 제시한 적정주가 12,8원은 27년 예상실적을 기준으로 GMSH Universe 코스닥시장의 평 균 P/E 9.9배를 적용한 가격이며, 현 주가대비 상승여력은 38.4%이다. 이는 27년 추정실적 을 기준으로 PBR 1.6배, EV/EBITDA 5.3배에 해당하는 수준이며, 27년 GMSH Universe 코스닥시장의 예상지표들과 비교할 때 과도하지 않은 수준으로 판단된다. 현재 동사의 주가는 27년 실적 기준으로 P/E 7.1배, PBR 1.1배, EV/EBITDA 3.9배의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다. 27년 예상실적 기준의 P/E Valuation (원, 배) 27E 28E EPS 1,299 1,428 P/E 7.1 6.5 GMSH Universe 코스닥 P/E 9.9 7.9 현 주가 9,25원 적정주가 12,8원 현 주가대비 상승여력 38.4% 자료: 굿모닝신한증권 추정 4

사업부문별 성장모멘텀 점검 완구사업, 수출형 완구 출시로 27년부터 해외시장 매출 대폭 증가할 전망 캐릭터사업, 마이멜로디 포함해 7편의 신규캐릭터 출시로 OSMU사업 본격화 로봇완구 및 ISP 등 신규사업은 특화된 영역으로 성장하며 차별화 사업부문별 매출액 및 매출비중 (억원) 24 25 26E 27E 28E 완구 수출.8 5.3 3.3 136.6 245.5 내수 391.6 276. 299.9 363.8 394.8 매출액 392.4 281.2 33.2 5.4 64.3 비중 (%) 73. 59.4 56.6 6.6 65.2 캐릭터 매출액 43.7 24.6 23.7 66.3 81.8 비중 (%) 8.1 5.2 4.4 8. 8.3 게임 매출액 95.4 16.2 182.8 229.9 21.5 비중 (%) 17.7 33.8 34.1 27.8 2.5 기타 (PC방, 용역) 매출액 6.2 7.4 26.1 29.6 58. 비중 (%) 1.1 1.6 4.9 3.6 5.9 자료: 손오공, 굿모닝신한증권추정 합계 537.8 473.4 535.8 826.2 981.6 완구사업 완구, 해외시장 진출 본격화로 매출비중 높아질 전망 동사의 완구사업은 매출비중의 6% 수준을 차지하는 주력사업 부문이다. 26년은 신형완구 출시의 지연과 25년 출시된 신규캐릭터 완구가 부족했던 영향으로 매출기여도는 크지 않을 전망이다. 26년 완구부문 매출액은 33.2억원을 기록할 전망으로 매출액대비 56.6%를 차지 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26년 하반기 출시를 예정하는 스카이버드(Skybird) 및 애완형 로봇완구 페로(Pero) 등 신형완구의 수출 및 내수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27년부터 는 완구부문의 매출 증가세가 전망된다. 특히 RC(Radio Control)모형 및 로봇완구 시장은 미 국, 일본 등 해외시장이 주도하고 있어, 동 제품들은 내수보다는 수출판매를 통한 매출기여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27년 완구부문 매출액은 수출 136.6억원, 내수판매 363.8억원을 기 록해 전년대비 64.9% 증가한 5.4억원을 기록할 전망이다. 캐릭터사업 캐릭터, 신규컨텐츠 7편 출시로 27년 매출은 18% 성장할 전망 26년까지 캐릭터사업의 매출비중은 4~5% 수준에 머물 것으로 예상되지만, 신규캐릭터 7편 의 순차적인 출시로 인해 27년부터는 캐릭터 수수료 역시 크게 증가할 전망이다. 26년 하 반기부터 애니메이션 마법전사 유캔도 및 달려라 이다텐 등을 출시했으며, 27년 상반기까 지 총 7편의 신규 애니메이션 방영을 예정하고 있다. 또한 동사는 세계시장에서 이미 상품화에 성공한 일본 산리오 社 마이멜로디 의 국내상품화권을 획득하고 있어, 마이멜로디의 애니메이션 방영 및 상품화사업이 본격화될 27년부터는 캐릭터사업도 성장세를 보일 전망이다. 27년 동사의 캐릭터부문 매출액은 66.3억원을 기록해 전년대비 18.3%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매 출비중 역시 8.%로 높아질 전망이다. 5

게임사업 게임, WOW 확장팩 발매에 따른 효과로 트래픽 증가전망 블리자드(Blizzard) 社 의 MMORPG 월드오브워크래프트(WOW)의 PC방 유통을 담당하고 있는 동사는 27년 연초로 예정되는 WOW 확장팩 불타는 성전 의 발매를 계기로 동 부문 매출증 가가 예상되고 있다. 25년 1월 유료화 당시 RPG게임 점유율 22%를 기록했던 WOW는 한 때 12%까지 점유율이 하락했지만, 지속적인 대규모 업데이트를 전후로 트래픽이 증가하고 있 으며, 향후 이러한 추세는 확장팩 발매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이어질 전망이다. 한편 동사는 워크래프트3(Warcraft3)를 비롯해 심슨(Simpson), 소닉(Sonic) 등 4종 이상의 PC패키지(PC package) 게임을 판매하고 있다. 비벤디유니버셜(Vivendi Universal Games), 세가(Sega), 아타리(Atari) 등 해외 유수의 게임개발 및 배급사의 제품을 공급하고 있어 패키 지 게임부문 매출도 안정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26년 182.8억원이 예상되는 게임부문 매출 은 27년 25.8% 증가한 229.9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주력사업의 역량강화 및 신규사업의 독창성 부각될 전망 완구사업, 전략파트너 통한 해외시장 진출 본격화 전망 캐릭터 및 게임사업의 안정세, 신규사업의 독창적 사업영역 구축 전망 27년부터 각 사업부문별 외형성장세가 전망되고 있다. 우선 매출비중의 6%를 차지하고 있 는 완구사업은 스카이버드(Skybird) 및 애완형 로봇완구 페로(Pero) 등의 출시로 내수판매 증가와 함께 본격적인 해외매출이 가능할 전망이다. 파트너쉽을 유지하고 있는 월마트 (Walmart), 마텔(Mattel), 하스브로(Hasbro) 등 해외 유수업체들과 전략적 제휴를 통한 시장 공략이 기대되고 있어 완구사업 전망은 긍정적이다. 한편 4~5% 수준에 머물던 캐릭터부문 매출비중은 27년과 28년에 각각 8.%와 8.3%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6년 하반기부터 27년까지 총 7편의 신규 캐릭터를 보강할 예정 이며, 마이멜로디 를 비롯해 인지도 높은 캐릭터들의 출시로 OSMU(One Source Multi Use) 사업의 본격화 및 완구사업과의 시너지효과도 높아질 전망이다. 게임사업 부문 역시 월드오브워 크래프트(World of Warcraft, 이하WOW) 확장팩 발매 및 온라인 신규게임 출시에 따라 매출 증가가 예상되고 있으며, ISP(Information Strategy Plan) 및 로봇사업 등 특화된 신규사업의 추진도 긍정적인 영향이 기대되고 있다. 사업부문별 추가 및 신규아이템과 향후 전망 사업부문 기존사업 추가 및 신규사업 완구 21년 탑블레이드 Skybird 및 로봇완구 Pero 등 수출형 완구출시 24년 배틀비드맨 중심 신규캐릭터 보강에 따른 완구부문 시너지 예상 캐릭터 탑블레이드 日 산리오 社 의 마이멜로디 포함 배틀비드맨 중심 마법전사 유캔도, 이다텐 점프 등 7개 신규 게임 1 WOW 확장팩 발매에 따라 4분기 트래픽 증가전망 2 Package게임 워크래프트3를 중심으로 안정적 매출 지속 3 온라인게임 COB, 샤이야 등 해외수출 진행 제논, 라이프온라인 등 신규게임 출시예정 ISP - 게임산업 기본법 개정에 따른 수혜 전망 로봇사업 - 로봇완구 및 테마파크 사업 추진은 특화된 사업영역으로 성장할 전망 자료: 굿모닝신한증권 신규아이템 런칭시기 및 예상되는 효과 26 27 28 자료: 굿모닝신한증권 Skybird 및 로봇완구 Pero 출시 (내수를 비롯해 수출부문 외형성장 전망) WOW 확장팩 불타는성전 발매 (트래픽 및 점유율 증가할 전망) 마이멜로디 TV방영 (캐릭터 OSMU사업 본격화 전망) 온라인 신규게임 출시 (제논, 라이프온라인) 게임산업법 개정에 따라 ISP사업 가시화 (27년 4월 28일 운영정보 표시 의무화) 6

캐릭터 및 완구사업, Line-up 보강에 따른 성장 전망 마이멜로디 포함 시장성 높은 신규 캐릭터 7편 Line-up으로 OSMU 시너지 기대 스카이버드 및 로봇완구 등 신형 완구 출시에 따라 해외시장 진출 본격화될 전망 로봇완구 및 테마파크 사업 연계의 독창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경쟁력 강화 검증된 캐릭터 마이멜로디(My Melody) 27년 1분기 방영 예정 마이멜로디 방영 및 상품화권 취득으로 캐릭터완구 사업부문 성장세 전망 마이멜로디 는 헬로키티 와 함께 산리오 社 의 주력 캐릭터 캐릭터시장 확대로 높은 프리미엄을 받았던 산리오 주가 동사는 일본 산리오(Sanrio) 社 로부터 마이멜로디(My Melody) 에 대한 애니메이션 방영권과 국내 상품화 권리를 취득했다. 마이멜로디는 27년 1분기 케이블TV를 통해 방송이 예정되고 있으며, 26년 하반기부터 상품화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현재 마이멜로디는 일본 TV Tokyo, TV Osaka를 통해 2차 방영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동사는 향후 상품화사업 및 2차 애 니메이션 방영 등을 순차적으로 계획하고 있어, 동 아이템은 애니메이션 캐릭터 및 완구사업 부 문의 성장을 주도할 전망이다. 마이멜로디(1975년 출시)는 헬로키티(Hello Kitty, 1974년), 배드 바츠마루(Bad Badtzmaru, 1993년), 리틀 트윈스타(Little Twinstar, 1975년) 등과 함께 산리오 주력 캐릭터 중 하나이다. 특히 1년 앞서 태어난 헬로키티와 함께 199년대 중반부터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보인 가운데 2년부터 미국, 유럽 등 세계적으로 관심이 확산되고 있는 검증된 캐릭 터이다. 헬로키티와 마이멜로디는 많은 공통점을 갖고 있다. 출시 시기 뿐 아니라, 각각 고양이 와 토끼를 소재로 친근한 동물을 모티브로 하고 있다는 점과 45여개의 산리오 아이템 중 가장 많은 상품화에 성공하며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캐릭터라는 점이다. 헬로키티는 태어난 지 2년이 지난 199년대 중반부터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고 아시아 지역으 로 수출도 본격화되었다. 2만개 이상의 제품 상품화를 이뤄내며 산리오 매출의 핵심적인 역할을 했으며, 캐릭터 시장의 팝아이콘(Pop icon)으로 자리매김했다. 1995년 78억엔에 불과했던 산 리오 매출액은 1998년에는 1,28억엔을 기록하며 급증세를 나타냈다. 산리오가 편입된 도쿄종 합주가지수(TOPIX)는 1998년 1월 1,35.6pt를 기록하며 비교시점인 1994년 종가대비 33.6% 하락했지만, 산리오 주가는 동 시기부터 상승세를 지속했다. 특히 1999년에는 시장대비 143.2% Outperform하며 본격적인 외형성장과 그에 따른 성장 프리미엄을 반영했다. 동사 역시 마이멜로디의 TV애니메이션 방영권을 비롯해 완구, 의류, 도서, 생활용품, DVD 등 각종 제품들의 상품화권을 취득하고 있는 만큼, 동 캐릭터에 대한 상품화사업이 본격적으로 전 개될 27년부터는 캐릭터 및 완구사업의 높은 성장이 가능할 전망이다. 헬로키티, 마이멜로디 등 팝아이콘 프리미엄이 반영되었던 산리오 주가 (1994.12.3=1pt) 3 25 2 15 1 5 Hello Kitty Premium (십억엔) 14 12 1 8 6 1994 1996 1998 2 22 24 26 SanRio 매출액(우축) TOPIX (좌축) SanRio 주가 (좌축) 4 자료: Bloomberg, 굿모닝신한증권 7

애니메이션 신규 컨텐츠 7편 Line-up 사업성 높은 컨텐츠 확보로 OSMU사업도 활발해질 전망 동사는 26년 하반기 애니메이션 신규 컨텐츠 7편을 확보하고 방영을 시작하고 있다. 이미 방영을 시작한 마법전사 유캔도 와 달려라 이다텐 등을 비롯해 대부분 애니메이션들은 완구 출 시가 병행되고 있어 사업부문간 시너지가 기대되고 있다. 이중에서 완구를 비롯해 캐릭터 상품 화가 가장 활발할 것으로 기대되는 아이템은 마이멜로디 이다. 이에 따라 하나의 캐릭터로 다양 한 상품화 사업을 전개하는 OSMU(One Source Multi Use) 사업도 보다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기존의 완구 및 캐릭터 부문 매출은 21년부터 출시된 탑블레이드 시리즈와 24년부터 출 시되었던 배틀비드맨 시리즈 중심으로 이루어졌지만, 향후 다량의 신규 캐릭터 보강에 따라 사 업부문간 긍정적인 영향이 기대된다. 지난 26년 8월 방송을 시작한 마법전사 유캔도 의 경우 계절적 비수기임에도 불구하고 3분기 동안에 캐릭터 완구판매가 증가세를 보였다. 이러한 효과 를 감안할 때 향후 신규 캐릭터들의 매출기여도 역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애니메이션 신규 컨텐츠 7편 제목 분량 Target 연령 방영시작 방송국 마법전사 유캔도 3분 52편 5~11 26년 8월 재능방송 슈가슈가 룬 3분 51편 6~1 26년 8월 투니버스 키라린 레볼루션 3분 52편 1~13 26년 9월 투니버스 록맨 에그제 스트림 3분 52편 5~13 26년 9월 투니버스 달려라 이다텐 3분 52편 1~13 26년 1월 투니버스 *마이멜로디 3분 52편 1~13 27년 1분기 미정 크래쉬 비드맨 3분 5편 1~13 27년 1분기 미정 자료: 손오공 마이멜로디(My Melody) 마법전사 유캔도 자료: 손오공 자료: 손오공 완구부문, 해외시장 공략형 제품 출시로 성장 기대감 높아 해외 완구 및 유통업체와 파트너쉽 통해 수출시장 공략 본격화할 전망 한편 미국 마텔(Mattel) 社 사의 바비(barbie) 인형을 국내 독점공급하고 있는 가운데, 26년 8월 일본 산리오(Sanrio) 社 와 전략적 제휴 및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향후 완구사업의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또한 해외시장에서 성공가능성이 높은 수출형 완구들도 출시를 앞두고 있어 완구부문의 매출전망 역시 긍정적이다. 특히 세계최대의 유통업체인 월마트(Walmart)를 비롯해 완구업체 마텔(Mattel), 하스브로(Hasbro), 산리오(Sanrio) 등 해외 유수업체들과 파 트너쉽을 유지하고 있어 이를 통한 전략적 제휴 및 긍정적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8

27년부터 완구사업부문 수출액 증가할 전망 RC비행완구 스카이버드(Skybird) (억원) 25 2 15 1 5 1Q6 3Q6E 1Q7E 3Q7E 1Q8E 3Q8E 완구수출 완구내수 자료: 굿모닝신한증권 추정 자료: 손오공 수출형 완구출시로 27년부터 완구부문 해외매출 증가할 전망 26년 4분기 출시를 예정하고 있는 수출형 완구는 RC(Radio Control) 비행완구 스카이버드 (Skybird) 와 학습형 애완로봇 페로(Pero) 이다. 스카이버드는 간편한 조작과 저렴한 가격을 갖춘 제품으로 기존 RC모형들이 높은 가격과 조작의 전문성을 요구했던 것과 비교한다면, 저가 의 보급성을 갖춘 비행완구라는 점에서 내수 및 해외시장의 공략이 가능할 전망이다. 동사의 완 구사업은 그동안 내수시장에 의존해 왔으나, 27년부터는 해외매출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된 다. 이에 따라 27년과 28년의 완구부문 해외매출은 각각 136.6억원과 245.5억원이 예상 되며, 이는 전체 완구매출 중 각각 27.3%와 38.3%의 비중을 차지할 전망이다. 스카이버드, 높은 시장성으로 해외매출 주도할 전망 제품사양 고려할 때 해외시장에서 성공 가능성은 매우 높을 전망 신형완구 스카이버드는 RC모형 시장이 미국, 일본, 유럽 등 해외시장을 중심으로 형성되고 있 는 점을 볼 때, 내수판매 보다는 수출판매를 통한 매출기여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스카이 버드의 시장성을 분석하기 위해 비교한 제품은 23년 하이즈항공에서 개발한 무동력 비행완 구 에어로X이다. 두 제품은 비행방식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지만, 저가의 보급성을 최대강점으로 개발되었다는 큰 공통점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에어로X가 원하는대로 조종할 수 없는 제품 이었으며, 비행시간도 짧았던 것과 비교하면 스카이버드는 RC완구이면서 충분한 비행시간을 확 보하고 있어 시장성은 매우 높다고 판단된다. 유통채널 면에서 에어로X는 세가토이즈(SEGA TOYS)가 판매권을 인수하면서 해외시장 진출이 용이했지만, 동사 역시 월마트, 하스브로 등 해외 유수업체와의 파트너쉽을 고려할 때 유통망이 걸림돌이 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첫 해 판매량은 3만대로 추정했으며, 27년 스카이버드의 해외매출액은 99.8억원을 기록해 완 구부문 수출의 73.1%를 기록할 전망이다. 스카이버드 시장성 분석 에어로X (Aero-X) 스카이버드 (Skybird) 개발사 하이즈항공(Hize Aero) 건국대 학내벤처 '마이크로에어로봇'과 공동개발 생산 및 판매 세가토이즈(SEGA TOYS) 손오공(SONOKONG) 개발기간 및 비용 3년, 27억원 2년, 1억원 무게 7.5g 48g 비행방식 무동력비행 RC(Radio Control) 비행시간 3초 15분 소재 EPP(발포폴리프로필렌) EPP 출시시기 23년 2월 26년 11월 예정 첫해 판매량 3만대 3만대 (이하 추정) 대당 판매가격 (달러) 15 7 첫해 판매액 (십만 달러) 45 21 자료: 각사 자료, 굿모닝신한증권 주: EPP(Expanded Poly Propylene), 차량범퍼 및 고급전자제품 소재로 사용되는 완충성 고분자 제품 9

로봇완구 및 테마파크 사업 시너지효과 기대 로봇완구 및 테마파크 연계로 독창적인 사업영역 구축할 전망 한편 동사는 마이크로로봇(Microrobot) 社 와 공동으로 애완로봇 사업을 추진중이다. 개발중인 감성형 애완로봇 페로(Pero) 는 후천적으로 학습효과가 있으며, 감정표현형 로봇(Emobots)으 로 개발되고 있어 상용화시 기존 완구와 차별화된 시장공략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1월 동사는 마이크로로봇 社 와 공동사업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으며, 로보월드26 및 26 서울국제완구박람회 를 통해 개발제품을 시연한 이후 4분기 중 제품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또한 동사는 지난 9월 테마파크 시설업체인 로보폴리스에 출자하는 등 로봇사업 진출도 구체 화하고 있다. 추진중인 로봇 테마파크 사업은 다양한 형태의 로봇 전시와 제작과정의 체험 등이 가능한 형태가 될 계획이며, 테마파크내 로봇완구샵(Robotoy shop)의 운영권을 확보해 완구사 업 부문과의 높은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로봇사업 비즈니스 모델 마이크로로봇 로봇완구 내수 및 수출시장의 완구매출 증가 전망 1% 손오공 로보폴리스 Robotoy Shop 운영 로봇 테마파크 로봇완구 및 테마파크 시너지효과 기대 자료: 굿모닝신한증권 페로, 로봇완구 시장의 저변확대에 기여할 전망 시장형성 초기의 국내 로봇완구 시장은 보급형 제품이 주도할 전망 고급사양의 고가제품 중심으로 형성된 기존의 로봇완구 시장에서 가격대비 높은 경쟁력을 갖춘 페로는 로봇완구의 저변확대에 기여할 전망이다. 로봇시장을 주도하는 미국, 일본 등 해외시장 은 이미 1998년부터 완성도 높은 로봇완구 제품이 출시되고 있는 반면, 국내 로봇완구 시장은 아직까지 초기 형성단계로 수입완구에 의존하고 있는 현실이다. 이 역시 고가의 제품들이라 본 격적인 시장확대는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이지만, 보급성을 높인 동 제품은 해외시장 뿐만 아니 라, 국내시장에서의 판매도 긍정적으로 예상된다. 애완로봇의 시초인 하스브로 社 의 퍼비(Furby)는 봉제인형 수준의 제품이었지만 1998년 출시 이후 한해 동안 5만대가 판매된 반면, 1999년 출시된 소니 社 의 아이보(Aibo)는 자연스러운 관절을 가진 강아지였지만, 출시이후 26년 현재까지 15만대가 판매되었다. 가장 큰 이유는 제품 가격이었다. 3달러였던 퍼비는 어린이가 있는 집집마다 자리잡았지만, 2,5달러의 아이 보는 대학 연구실을 중심으로 판매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직까지 로봇완구 구매결정의 큰 요인은 가격이 좌우한다는 점에서 페로의 시장전망은 긍정적으로 예상된다. 27년 페로의 수 출물량은 15만대로 추정하며, 해외매출액 35.6억원을 기록해 완구부문 수출의 26.1%를 차지 할 전망이다. 페로 시장성 분석 회사 제품명 출시시기 가격 (달러) 판매대수 Hasbro 퍼비 (Furby) 1998 3 출시 이후 1년간 5만대 Sony 아이보 (Aibo) 1999 2,5 1999년~26년까지 15만대 WowWee 로보사피엔V1 24 8 출시 이후 1년간 23만대 Ugobe 플레오 (Pleo) 27 25 (미정) (27년 3월 예정) 손오공 페로 (Pero) 26 5 (미정) (26년 12월 예정) 자료: 각사자료, 굿모닝신한증권 1

게임부문, 신규게임 및 확장팩 발매로 수익모델 강화 27년 연초, 월드오브워크래프트(WOW) 확장팩 불타는 성전 발매예정 WOW, 확쟁팩 발매에 따라 트래픽 및 MMORPG 점유율 증가 전망 27년 온라인 신규게임 상용화로 게임부문 수익모델 다변화 WOW, 확장팩 발매 계기로 트래픽 증가 전망 27년 연초 WOW 확장팩 불타는 성전 발매될 예정 동사가 PC방 유통을 담당하고 있는 블리자드(Blizzard) 社 의 MMORPG게임, 월드오브워크래프 트(World of Warcraft; WOW)는 27년 연초 확장팩 불타는성전(Burning Crusade) 이 발매 될 예정이다. 출시 초기부터 불매운동이 이슈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WOW는 서사적 요소가 가 미된 퀘스트(Quest)와 독특한 스킬시스템, 전투모드의 박진감 등으로 높은 RPG게임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종합적인 게임성이 높이 평가되는 가운데 현재 동시접속자 8만명 수준을 유지 하고 있으며, 확장팩 발매를 계기로 트래픽은 증가할 전망이다. 24년 11월 오픈베타 및 계정등록을 시작한 WOW는 25년 1월 11일 유료화 방침이 공개 된 후 동월 19일부터 유료화에 들어갔다. 동시접속자수 1만명을 넘어서며 각각 15만명과 13 만명 수준이었던 선발 MMORPG 게임 리니지 및 리니지2 와 본격적인 시장경쟁을 시작했다. 그러나 24,57원으로 책정되었던 월정액 사용요금이 북미지역보다 비쌌던 것이 논란이 되어 WOW 불매운동이 확산되었다. 확장팩 출시 앞두고 증가하는 WOW 게임순위 및 점유율 (순위) 1 3 유료화 시작 및 불매운동 확산 전체 온라인게임 순위(좌축) RPG게임 점유율(우축) '죽음의 요새' 패치 확장팩 '불타는 성전' 기대감 (% ) 22 2 18 5 '안퀴라즈의 문' 대규모 패치 16 7 14 12 9 1 25년1월 25년5월 25년9월 26년1월 26년5월 26년9월 자료: Gametrics, 굿모닝신한증권 RPG 점유율 및 분기별 WOW 매출액 WOW 확장팩 불타는성전(Burnig Crusade) (억원) (%) 3 WOW 매출액(좌축) 25 RPG게임 점유율(우축) 2 2 1 15 1Q5 3Q5 1Q6 3Q6E 1 자료: Gametrics, 굿모닝신한증권 추정 자료: 손오공 11

WOW, 과거 대규모 패치를 전후로 트래픽 증가, 확장팩 발매 역시 긍정적 영향 전망 출시 초기 22%를 기록했던 RPG게임 점유율 역시 급격히 하락해 25년 4월에는 12% 수준 까지 떨어졌지만, 대규모 업데이트를 계기로 WOW의 트래픽은 점차 회복세를 보였다. 26년 1월 5일 확장팩에 버금가는 수준의 대규모 패치였던 안퀴라즈의 문 을 시작으로 6월 22일 저 주받은 죽음의 요새 패치가 이어지면서 전체 온라인게임 순위 및 RPG게임 점유율도 상승세를 보여왔다. 특히 26년 E3 게임쇼에서 확장팩 불타는성전 이 소개된 이후 게임동영상, 신규퀘스트 추가 및 아이템에 대한 정보 등이 순차적으로 공개되면서 확장팩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발 매시기가 가까워지자 9월부터는 확장팩 출시 이전에 아이템을 확보하려는 사용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며, 게임순위 및 RPG게임 점유율도 동반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 25년 12월 8위까 지 하락했던 온라인게임 순위는 9월 현재 3위까지 상승했으며, RPG 게임순위 1위와 점유율 19%를 회복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를 감안할 때 WOW 확장팩 발매는 동사의 게임부문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WOW, 확장팩 발매에 따라 견조한 매출성장세 지속 전망 WOW는 상용화 시점인 25년 1분기 매출액 28.6억원을 기록했지만, 트래픽 감소와 함께 분 기매출액도 감소세를 보여왔다. 26년 1분기 매출액은 12.3억원을 기록해 부진한 모습을 보 였지만, 이를 저점으로 2분기부터는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다. 안퀴라즈의 문 및 저주받은 죽음 의 요새 등의 잇따른 대규모 패치로 인해 트래픽 증가와 함께 RPG게임 점유율도 상승세를 보 이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WOW는 27년 연초 확장팩 발매를 앞두고 이러한 상승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3분기 19.억원, 4분기 25.억원의 매출을 기록할 전망이다. 온라인게임 해외 상용화 및 신규게임 개발로 수익모델 다변화 온라인게임 샤이야 및 컴온베이비 중국과 일본에서 상용화 예정 신규게임은 상용화 이전까지 불확실성 감안해 27년 실적추정에 미반영 그동안 게임부문 매출은 WOW 및 워크래프트3(Warcraft3) 등에 집중되어 왔지만, 26년 4 분기부터는 온라인게임의 해외 상용화를 시작으로 수익모델이 다변화될 전망이다. 동사는 홍콩 씨틱그룹의 광통(Guangzhou Optic Communications) 社 와 온라인게임 샤이야(Shaiya) 와 컴 온베이비(Come on baby) 에 대한 수출계약을 체결했다. 26년 11월 중국에서 오픈베타를 시 작할 MMORPG 샤이야 는 27년 1분기 중 상용화를 계획하고 있다. 한편 캐릭터 레이싱게임 인 컴온베이비 역시 26년 4분기 일본 및 중국에서 상용화를 계획하고 있어 동사의 온라인 게임 부문 매출도 안정세를 보일 전망이다. 한편 동사가 자체개발하고 있는 온라인게임 제논(Zenon)과 라이프온라인(The Life) 역시 27년 상반기 베타테스트를 계획하고 있어 온라인 게임의 Line-up도 다양하게 보강될 전망 이다. 로봇캐릭터를 소재로 한 제논은 완구판매를 고려한 캐릭터 디자인으로 사업부문간 시너지 를 창출할 계획이며, MMORPG 라이프온라인 역시 27년 상반기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상용화 성공시 완구부문과 연계사업 등으로 긍정적인 요인이 기대되지만, 출시 및 상용화까지의 불확실성을 감안해 개발중인 신규게임은 27년 실적추정에 반영하지 않았다. 12

게임산업 기본법 개정에 따른 신규사업 ISP 영향 성인용 경품게임 종합관리시스템, ISP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 경품게임 시장규모는 축소될 전망이나, 관리시스템 도입의 필요성은 높아져 26년 1월 28일, 개정법률 시행에 따른 시장재편은 동사에 중장기적 호재 종합관리시스템 안착은 중장기적인 호재 신규사업인 ISP 우선협상자 선정으로 중장기적 수혜 기대 단기적으로 경품게임시장 위축이 예상되나, 관리시스템 도입의 필요성은 높아져 동사는 지난 5월 3일, 한국게임산업개발원(KGDI)이 시행하는 성인용 경품게임 종합관리시스 템인 ISP(Information Strategy Plan)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었다. 동사가 삼성 SDS, 스마트카드테크놀로지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추진하고 있는 신규사업인 ISP는 최근 사 회적인 문제로 불거진 성인용 경품게임의 제도적인 관리시스템이다. 게임기 개변조 및 상품권 불법유통 등 사행성 문제가 부각되었고, 정부의 단속 및 규제 강화에 따라 향후 경품게임 시장 의 축소전망은 불가피하지만, 관련법률 개정을 통해 산업전반의 재편과정이 예상되고 있어 종합 관리시스템 구축사업을 추진하는 동사에는 중장기적인 수혜가 기대되고 있다. 25년 국내 아케이드 게임시장은 성인용 경품게임을 중심으로 급격한 증가세를 보였다. 전국 아케이드 게임장은 24년 1.4만개에서 25년 1.5만개로 1천여개가 증가했지만, 동 기간 아 케이드게임 시장규모는 2,247억원에서 9,655억원으로 대폭 확대되었다. 2년 이후 추세적 으로 게임장 수는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매출규모는 급증하는 기형적 성장을 보여온 것이다. 이는 22년 2월 게임장에서 경품용 상품권 사용을 허가한 경품취급기준 제정고시 이 후 상품권발행 및 경품게임이 급속히 증가했기 때문이다. 결국 상품권의 난립과 발행업체들의 취약한 재정기반으로 환전문제가 대두되었고, 무질서도 극심해졌다. 이에 따라 문화관광부는 23년 12월과 24년 12월, 그리고 25년 7월 세차례에 걸쳐 2차 및 3차 경품취급기준고 시 개정안을 내놓았지만, 이것이 근본적인 해결책은 되지 못했다. 바다이야기 파문으로 불가피해진 경품게임 산업재편 22.2.9 경품취급기준 제정고시 명분: 문화산업 활성화 23~25 상품권 난립, 환전문제, 시장혼탁 개정안 고시했지만, 근본적 해결 못됨 26.8.18 바다이야기 등 경품게임 파문 사회적 이슈로 부각됨 26.1.28 게임산업 기본법개정 인증제도 및 관리시스템 도입 자료: 굿모닝신한증권 전국 아케이드 게임장 등록 현황 25년 플랫폼별 게임시장 규모 (만개) 3. 2.5 2.1 아케이드 게임장 개수 Arcade 34% Online 5% 2. 1.3 1.4 1.4 1.5 1. PC. 2 21 22 23 24 25 1% Video 8% Mobile 7% 자료: KGIA(한국컴퓨터게임산업중앙회) 자료: KGDI(한국게임산업개발원) 13

경품게임 시장 축소전망 불구, 법률개정으로 시장재편 예상 보수적인 시각에서 ISP사업은 실적추정에 제외하나, 향후 사업가시화 때 반영할 계획 동사의 실적추정에 있어서 보수적인 시각을 견지하여, 신규사업인 ISP는 고려하지 않았다. 이유 는 법률개정 및 관리시스템의 정착까지 다소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과 사회적 이슈가 컸던 만 큼 향후 시장규모의 정확한 추정이 어렵기 때문이다. 다만 시장규모의 축소를 감안하더라도 관 리시스템의 정착 이후부터는 신규매출이 예상되는 만큼, 동사업의 가시화 시기에 실적추정에 반 영할 계획이다. 26년 바다이야기 파문에 따른 부정적 영향과 게임산업 기본법 개정으로 향후 경품게임 시 장 규모는 축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25년 기준 전국 아케이드 게임장은 1.5만여개에 이른다. 경품게임 업소당 평균 5대의 게임기를 보유하고 있다는 가정하에 현재 게임기 보급수는 최소 한 75만대로 추정된다. 개변조방지장치 및 게임물 내용표시장치 등을 부착한 게임기 메인보드 (M/B)의 가격을 현재와 같은 25만원으로 가정할 때 개변조 방지장치의 시장규모는 1,875억원 에 이를 전망이다. 이는 게임기 교체에 따른 추가수요는 감안하지 않은 수치이다. 축소전망에도 불구하고, 경품게임 시장은 여전히 대규모 개변조 방지장치 및 게임물 내용표시 부착 M/B 시장규모 경품게임장 수 15, 개 업소당 평균 게임기 수 5 대 M/B 판매가격 25 만원 1,875 억원 경품게임용 상품권 시장규모 경품게임장 수 15, 개 업소당 평균 게임기 수 5 대 게임기당 상품권 1 장 상품권 권면금액 5, 원 3,75 억원 자료: 굿모닝신한증권 추정 ISP사업 주요내용 및 진행일정 ISP사업 주요내용 비고 1. AWP 개변조 방지장치 예시 및 연타 등 불법개조 방지 2. 게임기 M/B 제작 개변조 방지장치 부착된 M/B 3. 게임물 내용정보 부착 개정법률에서 표시의무화 함 ISP사업 진행일정 26년 5월 3일 ISP사업 우선협상자 선정 26년 9월 1일 사업제안서 제출 26년 1월, 11월 개변조 방지장치 Prototype 26년 1월 28일 게임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 시행 자료: 손오공 주: AWP(Amusement with Prize, 경품지급게임기) 27년 4월 28일부터 운영정보장치 부착 의무화, 법률개정 따른 시장재편은 중장기적 호재 한편 1999년 이후 음반, 비디오물 및 게임물에 관한법률 의 적용을 받았던 게임산업은 26년 1월부터 기본법이 개정시행 되었다. 기존 법률이 산업지원에 한계를 갖고 게임물의 제작, 유통 등의 규제에 초점이 맞춰졌던 반면 개정된 게임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 은 게임물에 대한 정의부 터 새롭게 명시하며 산업지원 및 인프라구축 전반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 주목할 부분은 시행 후 6개월간 유예기간을 주며 모든 게임물에 내용정보 표시 및 운영정보장치 부착을 의무 화(제33조 2항)하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운영정보 표시가 의무화되는 27년 4월 28일부 터는 현재 유통되는 경품용 게임기들이 운영정보 표시장치(개변조방지장치 포함한 승률, 당첨액 등 게임정보)를 부착해야 하며, 이것이 ISP사업에 대해 중장기적 수혜가 예상되는 이유이다. 게임산업 기본법 주요 개정 내용 기존 법률 현행 개정법률 기본법 1999년 5월 9일 시행 26년 1월 28일 시행 음반, 비디오물 및 게임물에 관한법률 게임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 게임물 제작, 유통 규제 게임물 정의부터 재확립 주요내용 유해영상물로부터 청소년 보호 *게임물 내용정보 및 운영정보 장치부착 (의무화) 게임산업 기본법으로서 부족한 한계 사후관리 제도 강화 게임산업 지원 및 인프라구축 전반의 내용 1 전체이용가 1 전체이용가 등급분류 2 18세이용가 2 청소년 이용불가 기타: 이용불가 및 보류 *기타: 기준 및 방법 초과시 사행성게임물 로 규정 평가 게임물 규제일변도 규제 + 산업육성책 자료: 굿모닝신한증권 14

26년 및 27년 실적전망 27년부터 완구부문 해외시장 수출확대에 따라 매출인식의 구조적인 변화 신규 컨텐츠 보강으로 완구 및 캐릭터 사업의 OSMU 시너지 본격화 물류비용 절감 및 외주생산 확대로 고정비부담 감소에 따른 수익성 제고 26년 4분기부터 실적 턴어라운드 전망 계절적 성수기 진입 계절적 성수기 진입하는 4분기에 대한 기대감 동사의 3분기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32.1% 증가한 1.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 만, 완구시장이 비수기라는 계절적 요인과 3분기말 인도된 마법전사 유캔도 를 비롯한 신규 캐 릭터 완구의 매출인식이 4분기에 발생하는 이유로 전분기보다는 소폭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4분기에 접어들면서는 본격적인 계절적 성수기에 따른 효과로 매출액은 크게 증가할 전망 이다. 동사는 완구부문의 매출비중이 큰 사업구조로 인해 4분기에 높은 계절성을 나타내고 있 다. 4분기 완구부문 매출액은 188.4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8.6% 증가할 전망이며, WOW 확 장팩 발매 등으로 호조세가 예상되는 게임부문 매출액 역시 전년동기대비 77.9% 증가한 53.9 억원이 예상된다. 따라서 완구 및 게임부문의 외형증가에 힘입어 동사의 4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34.9% 증가한 265.4억원을 기록할 전망이다. 사업부문별 분기매출 추이 (억원) 1Q5 2Q5 3Q5 4Q5 1Q6 2Q6 3Q6E 4Q6E 완구 수출 1.5.. 3.7.2.. 3. 내수 49. 42.2 29.7 155.1 22.8 46.9 44.8 185.4 매출액 5.5 42.2 29.7 158.8 23. 47. 44.8 188.4 비중 (%) 44.8 47.8 39.2 8.8 34.4 45.4 44.8 71. 캐릭터 매출액 11.2 5.6 5.1 2.7 4.6 3.4 6. 9.6 비중 (%) 1. 6.3 6.7 1.4 6.9 3.3 6. 3.6 게임 매출액 49.7 39.3 4.9 3.3 37.2 48.4 43.3 53.9 비중 (%) 44.1 44.5 54. 15.4 55.6 46.8 43.3 2.3 기타 매출액 1.2 1.3.1 4.8 2.1 4.6 5.9 13.5 비중 (%) 1.1 1.4.1 2.5 3.1 4.5 5.9 5.1 합계 112.6 88.5 75.7 196.6 66.9 13.4 1. 265.4 자료: 손오공, 굿모닝신한증권 추정 4분기에 높은 계절성을 나타내는 분기매출액 (억원) 1,2 1, 8 4분기 3분기 2분기 1분기 6 4 2 24 25 26E 27E 28E 자료: 손오공, 굿모닝신한증권 추정 15

매출변화, 완구수출 확대 및 캐릭터 매출 증가 사업부문간 OSMU시너지 본격화될 전망 27년부터 동사의 매출구조는 큰 변화를 보일 전망이다. 이는 수출형 완구출시 및 해외시장 진출을 통해 완구부문의 높은 성장세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동사의 완구부문 매출은 그동안 내 수시장에 편중되어 왔지만, 스카이버드(Skybird), 페로(Pero) 등 수출형 완구출시에 따른 모멘 텀과 함께 해외파트너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본격적인 해외시장 개척이 가능할 전망이다. 26년 동사의 완구부문 매출액은 3.1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26년 하반기부 터 출시되고 있는 7편의 신규컨텐츠 보강에 따라 애니메이션방영 및 완구판매, 캐릭터수입이 증가하는 OSMU 효과가 기대된다. 또한 스카이버드 및 페로 등 신형완구의 수출효과로 인해 27년과 28년 완구부문 매출액은 각각 전년대비 64.9%와 27.9% 증가한 5.4억원과 64.3억원을 기록할 전망이다. 사업부문별 매출액 및 매출비중 (억원) 24 25 26E 27E 28E 완구 수출.8 5.3 3.3 136.6 245.5 내수 391.6 276. 299.9 363.8 394.8 매출액 392.4 281.2 33.2 5.4 64.3 비중 (%) 73. 59.4 56.6 6.6 65.2 캐릭터 매출액 43.7 24.6 23.7 66.3 81.8 비중 (%) 8.1 5.2 4.4 8. 8.3 게임 매출액 95.4 16.2 182.8 229.9 21.5 비중 (%) 17.7 33.8 34.1 27.8 2.5 기타 (PC방, 용역) 매출액 6.2 7.4 26.1 29.6 58. 비중 (%) 1.1 1.6 4.9 3.6 5.9 합계 537.8 473.4 535.8 826.2 981.6 자료: 손오공, 굿모닝신한증권추정 완구부문 매출액 및 매출비중 캐릭터부문 매출액 및 매출비중 (억원) (%) 9 매출액(좌축) 75 매출비중(우축) 7 7 65 6 5 55 3 5 45 (억원) 1 8 6 4 2 매출액(좌축) 매출비중(우축) (% ) 1 8 6 4 2 1 4 24 25 26E 27E 28E 24 25 26E 27E 28E 자료: 손오공, 굿모닝신한증권 추정 자료: 손오공, 굿모닝신한증권 추정 수익구조의 변화 영업 레버리지 효과로 수익성 개선 26년 하반기부터 수익성은 개선될 전망 25년 동사는 68.5억원의 재고자산평가손실에 따른 매출원가 증가와 35.6억원의 매출채권에 대한 대손상각비 계상에 따른 판매관리비 증가요인으로 99.2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26년 상반기 역시 신제품 출시지연으로 매출이 부진했던 가운데 원가율상승 및 신규게임의 광고선전비 증가로 25.7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그러나, 26년 하반기부터는 성수기를 맞는 계절적 특수와 신제품 출시에 따른 매출확대가 예상되고 있고, 고정비 경감에 따른 이익개 선으로 81.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할 전망이다. 26년 연간으로는 영업이익 55.3억원(영업 이익률 1.3%)의 흑자전환이 예상되고 있다. 16

물류비용 절감 및 외주생산 확대로 수익성 제고 전망 매출채권은 리스크요인이나 제품판매 호조에 따라 향후 위험도는 감소할 전망 25년 8월 인천 남동공장을 매각한 동사는 26년 11월 온수공단내 신축사옥으로 이전을 준비하고 있다. 신축사옥 이전에 따라 26년 설비투자 규모는 11.6억원으로 증가할 전망이 지만, 이전을 통한 사업상 변화는 긍정적 영향이 예상되고 있다. 고용인원 감소 및 물류비용 절 감과 함께 완구의 자체생산 비중을 줄이고 외주생산 비중을 늘려 연간 고정비는 17억원 수준의 감소효과가 예상된다. 중국 현지생산을 통한 원가절감 효과도 기대되고 있어 향후 수익성도 개 선될 전망이다. 동사의 매출원가율은 26년 65.9%에서 27년 63.8%로 2.1%p 낮아질 전 망이며, 영업이익률 역시 27년 18.2%로 이익률의 회복이 전망되고 있다. 26년 3분기부터는 마법전사 유캔도를 비롯해 신규출시된 캐릭터 및 완구판매가 급증하고 있 는 가운데 매출채권의 회수율도 높아지고 있다. 동사의 유통채널 중 판매조건 및 결제에 있어 가장 위험요인이 많았던 도매상을 통한 매출채권 회수가 원활해지는 가운데, 신뢰있는 대형도매 상 및 대형할인마트를 통한 판매가 증가하고 있는 점도 동사의 수익성 제고요인이다. 또한 사업 성 높은 컨텐츠의 출시로 제품판매는 큰 폭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향후 매출채권에 대한 리 스크는 감소할 전망이다. 25년 325.8억원에 달했던 매출채권은 외형확대에도 불구하고 감소 추세를 보일 전망으로 27년 266.7억원, 28년 242.7억원을 나타낼 전망이다. 연간 실적전망 (억원) 24 25 26E 27E 28E 매출액 537.8 473.4 535.8 826.2 981.6 증가율 (%) (7.2) (12.) 13.2 54.2 18.8 매출총이익 21. 71.7 182.6 299.3 343. 증가율 (%) (6.2) (65.9) 154.9 63.9 14.6 매출총이익률 (%) 39.1 15.1 34.1 36.2 34.9 영업이익 77.1 (99.2) 55.3 15.7 176.3 증가율 (%) (16.9) 적전 흑전 172.5 17. 영업이익률 (%) 14.3 (21.) 1.3 18.2 18. 경상이익 71. (74.7) 45.5 15. 187.9 증가율 (%) (6.1) 적전 흑전 229.5 25.3 경상이익률 (%) 13.2 (15.8) 8.5 18.2 19.1 당기순이익 51.2 (67.3) 45.5 129.9 142.8 증가율 (%) (7.9) 적전 흑전 185.4 9.9 당기순이익률 (%) 9.5 (14.2) 8.5 15.7 14.5 자료: 손오공, 굿모닝신한증권 추정 분기별 매출액 및 영업이익 (억원) 4 3 2 1 (1) 매출액(좌축) 영업이익(좌축) 영업이익률(우축) (% ) 4 2 (2) (4) (2) 1Q4 3Q4 1Q5 3Q5 1Q6 3Q6E 1Q7E 3Q7E (6) 자료: 손오공, 굿모닝신한증권 추정 17

부록 : 요약 재무제표 대차대조표 12월결산 (억원) 24 25 26E 27E 28E 자산총계 959.3 942.3 1,15.6 992.6 1,22.7 유동자산 748.6 665.2 657. 618. 64.9 현금및현금등가물 2. 2.1 7.6 37.1 92.7 단기금융상품. 1.5 1.6 17.3 37.2 유가증권&단기투자증권..... 매출채권&미수금 386.3 34.1 315.9 287.8 267.5 재고자산 32. 263.1 271. 216.8 172.6 기타 58.3 58.5 6.9 59.1 7.9 고정자산 21.7 277. 358.7 374.5 381.8 투자자산 93.8 25.7 27. 28.4 3. 유형자산 84.9 117.1 186.3 194.6 22.2 무형자산 31.9 134.2 145.3 151.5 149.7 부채총계 387.6 31.3 338.2 185.2 72.6 유동부채 312.6 264.8 262.2 142.3 52.5 매입채무 61.9 27.3 3.9 27.8 16.7 단기차입금 184.5 178.3 169.4 98.2 34.4 유동성장기부채..... 기타 66.2 59.2 61.9 16.2 1.5 고정부채 75. 45.5 76. 42.9 2.1 사채..... 장기차입금 6. 36.1 66.1 36.1 16.1 기타 15. 9.4 9.9 6.9 4. 자본총계 571.7 632. 677.5 87.4 95.1 자본금 42.8 5. 5. 5. 5. 자본잉여금 26.3 326.7 326.7 326.7 326.7 이익잉여금 322.6 255.3 3.8 43.6 573.4 자본조정..... 총 차입금 244.5 214.4 235.5 134.3 5.5 순차입금(순현금) 242.5 21.8 226.3 79.9 (79.4) 손익계산서 12월결산 (억원) 24 25 26E 27E 28E 매출액 537.8 473.4 535.8 826.2 981.6 증가율 (%) (7.2) (12.) 13.2 54.2 18.8 수출비중 (%) 4. 4. 2.5 19.4 27.5 매출원가 327.8 41.7 353.1 526.9 638.6 증가율 (%) (7.9) 22.6 (12.1) 49.2 21.2 매출총이익 21. 71.7 182.6 299.3 343. 매출총이익률(%) 39.1 15.1 34.1 36.2 34.9 판매비와관리비 132.9 17.8 127.3 148.6 166.7 증가율 (%) 1.4 28.5 (25.5) 16.7 12.1 영업이익 77.1 (99.2) 55.3 15.7 176.3 증가율 (%) (16.9) 적전 흑전 172.5 17. 영업이익률(%) 14.3 (21.) 1.3 18.2 18. 영업외수익(비용) (6.1) 24.5 (9.8) (.7) 11.6 이자수익.4 1.1 1.4 3.7 9.1 이자비용 11.7 11.7 11.2 9.6 4.8 외화관련이익(손실) 5.3 2.3 3. 3.5 3.8 자산처분이익(손실). 45.6... 지분법이익(손실)..... 기타영업외수익(비용) (.1) (12.8) (3.) 1.7 3.6 경상이익 71. (74.7) 45.5 15. 187.9 증가율 (%) (6.1) 적전 흑전 229.5 25.3 특별 이익(손실).....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71. (74.7) 45.5 15. 187.9 법인세비용 19.8 (7.3). 2.1 45.1 당기순이익 51.2 (67.3) 45.5 129.9 142.8 증가율 (%) (7.9) 적전 흑전 185.4 9.9 EBITDA 96.9 (35.3) 119.1 258.7 24.3 증가율 (%) (8.3) 적전 흑전 117.3 (7.1) 배당성향(%)..... 현금흐름표 12월결산 (억원) 24 25 26E 27E 28E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1.6) (13.) 19.7 195.4 211.7 당기순이익 51.2 (67.3) 45.5 129.9 142.8 유형자산감가상각비 15.8 25.9 41.4 35.4 33.7 무형자산상각비 4.1 38. 22.4 72.7 3.3 퇴직급여. 3.7 3.7 3.7 3.7 외화환산손실(이익) (3.6) (1.6)... 지분법손실(이익)..... 영업활동 자산,부채의 변동 (93.7) (82.) 13. 59.5 4.3 기타 15.6 7.4 (16.3) (15.7) (39.1)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31.7) (85.7) (125.2) (64.8) (72.3) 단기금융상품의 처분(취득) 16.1.7 (.1) (15.8) (19.9) 유가증권의 처분(취득)..... 투자유가증권의 처분(취득)..... 설비투자 (4.5) (92.2) (11.6) (43.7) (41.2) 유형자산의 처분. 125.3... 무형자산의 감소(증가) (24.6) (12.2) (11.2) (6.1) 1.8 기타 17.3 (17.3) (3.4).7 (13.) Free Cash Flow (42.3) (98.7) (15.5) 13.6 139.4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42.4 98.7 21.1 (11.1) (83.9) 차입금 증가(감소) 17.5 (28.9) 21.1 (11.1) (83.9) 자본증가(감소) 25. 127.6... 배당금 지급..... 기타..... 현금의 증가(감소).1. 5.6 29.5 55.6 기초의 현금 1.9 2. 2.1 7.6 37.1 기말의 현금 2. 2.1 7.6 37.1 92.7 설비투자/매출액 (%) 7.5 19.5 2.6 5.3 4.2 감가상각비/매출액 (%) 2.9 5.5 7.7 4.3 3.4 감가상각비/설비투자 (%) 39. 28.1 37.4 81. 81.7 자료: 회사 자료, 굿모닝신한증권 추정 주요 투자지표 12월결산 24 25 26E 27E 28E 주당순이익 (원) 61 (674) 455 1,299 1,428 수정주당순이익 (원) 61 (1,131) 455 1,299 1,428 주당순자산 (원) 6,685 6,32 6,775 8,74 9,51 주당현금배당금 (원) PER (배) 15.4 na 2.3 7.1 6.5 PEG (배).5 na.4.7.6 수정PER (배) 15.4 na 2.3 7.1 6.5 PCR (배) 9.5 13.4 9.6 6.8 5.4 EV/ EBITDA (배) 12. (32.2) 9.7 3.9 3.5 PBR (배) 1.4 1.5 1.4 1.1 1. 배당수익률 (%) - - - - - 수익성 매출총이익률 (%) 39.1 15.1 34.1 36.2 34.9 영업이익률 (%) 14.3 (21.) 1.3 18.2 18. EBITDA이익률 (%) 18. (7.5) 22.2 31.3 24.5 순이익률 (%) 9.5 (14.2) 8.5 15.7 14.5 총자산수익률 (%) 5.8 (7.1) 4.6 12.9 14.2 자기자본수익률 (%) 9.6 (11.2) 7. 17.5 16.2 투하자본수익률 (%) 7.3 (1.8) 6.4 14.7 15.4 안정성 순차입금/자기자본 (%) 42.4 33.4 33.4 9.9 (8.4) 유동비율 (%) 239.4 251.2 25.6 434.4 1,22.4 이자보상배율 (배) 6.6 na 4.9 15.7 36.7 활동성 총자산회전률 (회).6.5.5.8 1. 매출채권회전률 (회) 1.6 1.3 1.6 2.7 3.5 재고자산회전률 (회) 1.8 1.7 2. 3.4 5. 매입채무회전률 (회) 13.1 1.6 18.4 28.2 44.2 운전자본회전률 (회).9.8.9 1.5 1.9 자료: 회사 자료, 굿모닝신한증권 추정 18

굿모닝신한증권 영업망 서울지역 인천ᆞ경기지역 대전ᆞ충북지역 강 남 논현동영업소 강남중앙 관 악 광 화 문 종로영업소 구 로 중앙유통단지영업소 논 현 강남스포월드영업소 답 십 리 구의동영업소 성수동영업소 도 곡 대치동센트레빌영업소 양재동영업소 도곡중앙지점 마 포 명 동 목동중앙 목 동 방 배 동 삼 성 역 삼성동아이파크영업소 삼 풍 남부터미널영업소 상 계 동 중화동영업소 상 도 동 서 교 동 송 파 신 당 종로광장시장영업소 신 림 신 반 포 신 설 동 압 구 정 압구정 FC 압구정로얄 여 의 도 동부이촌동영업소 연 희 동 갈현동영업소 영 등 포 영 업 부 올 림 픽 천호동영업소 잠실롯데캐슬 롯데월드영업소 중 부 창 동 번동영업소 태 평 로 광교영업소 2) 538-77 2) 556-673 2) 6354-53 2) 887-89 2) 732-77 2) 722-465 2) 857-86 2) 211-362 2) 518-2222 2) 3452-483 2) 2217-2114 2) 457-8596 2) 466-4228 2) 257-77 2) 562-264 2) 3463-1842 2) 554-6556 2) 718-9 2) 752-6655 2) 2649-11 2) 653-844 2) 533-22 2) 563-377 2) 6677-3799 2) 3477-4567 2) 522-7861 2) 937-77 2) 493-9437 2) 82-2 2) 335-66 2) 449-88 2) 2254-49 2) 2285-1325 2) 875-1851 2) 533-1851 2) 2232-71 2) 511-5 2) 541-5566 2) 547-22 2) 3775-427 2) 798-485 2) 3142-6363 2) 358-6385 2) 2677-7711 2) 3772-12 2) 448-77 2) 471-492 2) 2143-8 2) 411-346 2) 227-65 2) 995-123 2) 96-192 2) 757-77 2) 739-7159 계 양 부천상동영업소 동 두 천 일 산 일산중앙영업소 정 자 동 수지영업소 죽 전 수 내 역 성남중앙영업소 산 본 수 원 영통중앙영업소 안 산 의 정 부 구 월 동 연수중앙영업소 평 촌 평 택 부산ᆞ경남지역 금 정 동 래 마 산 밀 양 부 산 서 면 울 산 울 산 남 창 원 해 운 대 대구ᆞ경북지역 구 미 대 구 포항영업소 대 구 동 대 구 서 시 지 안 동 32) 553-2772 32) 323-938 31) 862-1851 31) 97-31 31) 911-984 31) 715-86 31) 262-2564 31) 898-11 31) 712-19 31) 733-953 31) 392-1141 31) 246-66 31) 25-4627 31) 485-4481 31) 848-91 32) 464-77 32) 819-9961 31) 381-8686 31) 657-91 51) 516-8222 51) 55-64 55) 297-2277 55) 355-777 51) 243-77 51) 818-1 52) 273-87 52) 257-777 55) 285-55 51) 71-22 54) 451-77 53) 423-77 54) 252-37 53) 944-77 53) 642-66 53) 793-8282 54) 855-66 둔 대 유 청 광주ᆞ전라남북지역 광 주 상무영업소 군 산 익산영업소 동 광 양 여 천 전 주 정 읍 하 남 강 산 전 성 주 강원지역 릉 제주지역 서 귀 포 제 주 PB센터 강 남 서울파이낸스 여 의 도 서 초 분 당 부 산 42) 484-99 42) 255-9131 42) 823-8577 43) 296-56 62) 232-77 62) 385-299 63) 442-9171 63) 836-8938 61) 791-82 61) 682-5262 63) 286-9911 63) 531-66 62) 956-77 33) 642-1777 64) 732-3377 64) 743-911 2) 311-55 2) 3738-7 2) 6337-33 2) 3482-1221 31) 783-41 51) 68-95 투자등급 (23년 2월 1일부터 적용): 매수; 6개월 수익률 +15% 이상, 중립; 6개월 수익률 -15% ~ +15%, 축소; 6개월 수익률 -15% 이하 고객지원센터: 1588-365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23-2 굿모닝신한타워 이 자료에 게재된 내용들은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 (작성자: 최경진) 자료 제공일 현재 당사는 상기 회사가 발행한 주식을 1% 이상 보유하고 있지 않으며, 지난 6개월간 상기 회사의 유가증권(DR, CB, IPO 등) 발행에 당사가 주간사로 참여한 적이 있습니다. 자료제공일 현재 조사 분석 담당자는 상기회사가 발행한 주식 및 주식관련사채에 대하여 규정상 고지하여야 할 재산적 이해관계가 없으며, 추천의견을 제시함에 있어 어떠한 금전적 보상과도 연계되어 있 지 않습니다. 당자료는 상기 회사 및 상기회사의 유가증권에 대한 조사분석담당자의 의견을 정확히 반영하고 있으나 이는 자료제공일 현재 시점에서의 의견 및 추정치로서 실적치와 오차가 발생할 수 있으며, 투자를 유도할 목적이 아니라 투자자의 투자판단에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종목의 선택이나 투자의 최종결정은 투자자 자 신의 판단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본 조사분석자료는 당사 고객에 한하여 배포되는 자료로 어떠한 경우에도 당사의 허락없이 복사, 대여, 재배포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