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itiating coverage Korea / Media 1 July 215 BUY 목표주가 현재주가 (9 July 215) 93, 원 74, 원 Upside/downside 25.7 KOSDAQ 726.1 시가총액 (십억원) 2,866 52 주 최저/최고 32,3-79,4 일평균거래대금 (십억원) 28.66 외국인 지분율 13.1 Forecast earnings & valuation Fiscal year ending Dec-14 Dec-15 E Dec-16 E Dec-17 E 매출액 (십억원) 1,233 1,35 1,394 1,49 영업이익 (십억원) (12.6) 39.5 93. 19.1 당기순이익 (십억원) 233.4 13.4 91.8 14.5 수정순이익 (십억원) 224.5 129.4 87.5 99.6 EPS (원) 5,796 3,341 2,259 2,571 EPS 성장률 4,248.2 (42.4) (32.4) 13.8 P/E (x) 6.6 22.2 32.8 28.8 EV/EBITDA (x) 4.7 7.6 6.2 5.8 배당수익률.... P/B (x) 1. 1.8 1.7 1.6 ROE 16.4 8.2 5.2 5.6 순차입금/자기자본 (7.) (7.7) (9.4) (12.1) Performance (KRW) Price (LHS) Rel. to KOSDAQ (RHS) 91, 81, 71, 61, 51, 41, 31, Jul14 Oct14 Jan15 Apr15 Performance 1M 3M 12M 절대수익률 1.6 28.5 62.1 KOSPI 대비 상대수익률 3.4 3. 6.7 정윤미, Analyst 3774 1915 yoonmi.jung@miraeasset.com 14 13 12 11 1 9 8 7 () Turnaround 유료방송 산업의 성장에 따른 광고비 상승과 방송 콘텐츠 판매 증가로 의 미디어사업 주도의 매출 성장을 기대함. 특히, 웹드라마와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 광 고 콘텐츠 성장은 미디어 콘텐츠 제작 역량 및 경쟁력을 갖춘 의 중장기적 신규 성장 동력이 될 것임. 또한 해외 공동제작 영화 확대를 통한 글로벌 시장 진출 을 가속하면서 영화사업부문의 빠른 수익성 개선을 전망함. 투자의견 BUY, 목표주 가 93, 원으로 커버리지를 개시함. P 와 Q 가 함께 성장하는 광고 및 콘텐츠 주도의 미디어 부문 성장 전망 의 미디어사업부는 광고비 상승(P)과 방송 콘텐츠 판매 증가(Q)를 통한 성 장을 전망함. 미디어사업부 매출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광고매출의 경우 215 년에 전년 대비 6%의 성장을 전망함. TV 광고의 성장은 제한적이나 유료방송 산업의 지속적인 가입자(Q) 증가와 콘텐츠 경쟁력 확보로 시청률이 상승해 광고 단 가(P)가 상승하고 있음. 따라서, 동사의 광고 부문 매출은 216 년 이후에도 4%의 성장을 지속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함. 또한, 국내에서의 VOD 판매 증가와 해외로 의 판권 판매 증가로 의 기타매출은 향후 3 년간 연평균 17%의 높은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함. 해외 콘텐츠 수출을 통한 추가 매출 성장도 기대할 수 있음. 웹드라마와 새로운 디지털 광고 콘텐츠 성장에 따른 신성장 동력 확보 웹드라마와 온라인 연계 광고 시장의 성장은 의 신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전망함. 최근 회당 1~2 분 분량의 8~16 부작의 웹기반의 드라마가 늘어나고 있음. 웹드라마의 제작 증가는 젊은층의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방송 시청 증가와 제작비가 낮고 온라인 광고 시장 성장세는 높아 수익성 확보가 용이하기 때문임. 또한, CJ E&M 은 콘텐츠 제작 역량을 바탕으로 드라머타이징 광고 및 브랜디드 콘텐츠 광고 등 N-screen 광고 제작을 통한 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함. One Source Multi-Use 해외 영화 전략 유효 은 영화사업부문에서 해외 공동제작 확대를 통한 글로벌 시장 진출을 가속 화할 것으로 전망함. 해외 진출 국가 중 주력 시장인 중국은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영화시장임. 그러나 규제로 인해 한국 영화의 중국 직접 진출은 어려움이 있음. CJ E&M 은 공동 제작을 통해 중국에 진출하고 있으며, 수상한 그녀 의 중국 합작 영화 인 2 세여 다시한번 은 1 천만명 이상의 관객을 동원함. 중국뿐만 아니라 베트남, 인 도네시아, 태국 등에서도 수상한 그녀 를 모티브로 한 합작 영화를 기획중이며, 이는 영화 콘텐츠의 One Source Multi-Use 전략을 통한 해외 진출의 좋은 예임.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93, 원으로 커버리지 개시 에 대해 투자의견 BUY 및 목표주가 93, 원으로 커버리지를 개시함. 목 표주가는 215 년 EBITDA 에 글로벌 피어 평균 EV/EBITDA 멀티플을 2% 할인하 여 적용하였음. 멀티플 할인의 이유는 동사의 주요 피어 기업들이 상장된 미국 및 일 본 주식 시장 대비 한국 기업들이 지난 1 년 간 EV/EBITDA 기준 약 2%의 할인 을 받아왔기 때문임. 국내외 유료방송 산업 성장과 온라인 중심의 디지털 콘텐츠 수 요 확대, 중국 영화 시장의 높은 성장성 등을 감안했을 때 추가적인 주가 상승 모멘 텀을 기대함. See the last page of this report for important disclosures
Ⅰ. 투자의견 및 밸류에이션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93, 원으로 커버리지 개시 에 대해 투자의견 BUY 및 목표주가 93, 원으로 커버리지를 개시한다. 목표주가는 215 년 EBITDA 에 EV/EBITDA 멀티플 9.6 배를 적용하였다. EV/EBITDA 멀티플은 글로벌 방송 및 영 화 등 미디어 콘텐츠 제작사 피어그룹 평균값에 2%를 할인하였다. 피어그룹 평균 멀티플에 할인을 적용한 이유는 지난 1 년간 한국 상장 기업의 EV/EBITDA 비율이 주요 피어기업 상장국인 미국 및 일본 증시 대비 약 2% 할인을 적용받아왔기 때문이다. 의 피어 대비 높은 EBITDA 성장률 및 안정적 수익성 확보를 통해 향후 할인율 축소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 우리가 제시하는 목표주가를 검증하기 위해 DCF 모델을 적용한 결과에서도 의 적정 주가는 93, 원이 도출되었다. 영구성장률 3%, 가중평균자기자본비용(WACC) 6.2%를 적용했고, WACC 의 산출을 위해 무위험수익률 2.8%, 리스크 프리미엄 6.1%, 베타.7 을 적용하였다. 국내 유료방송 산업 성장과 온라인 중심의 디지털 콘텐츠 수요 확대, 중국 영화 시장의 높은 성장성 등 을 감안했을 때, 의 추가적인 주가 상승 모멘텀을 기대한다. Figure 1 목표주가 산정 내역 Unit Value EBITDA (215E) (KRW bn) 361.6 Multiple (x) 9.6 Net debt (KRW bn) (125.) Fair value (KRW bn) 3,596.5 Number of shares (mil) 38.7 Fair value (KRW) 92,857 Target price (KRW) 93, Current price (215/7/9) (KRW) 74, Upside 25.7 자료: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Figure 2 미국 및 일본 증시 대비 한국 증시 EV/EBITDA 할인율 추이 2 Korea-USA Korea-Japan 1 yr average 1 25 26 27 28 29 21 211 212 213 214 215 (1) (2) (3) (4) (5) 자료: Bloomberg,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215 년 데이터는 7/6 기준) 2 2
Figure 3 적정 주가 산출 내역 (DCF 방식) (KRW bn) 215E 216E 217E 218E 219E 22E Sales 1,35 1,394 1,49 1,579 1,658 1,741 EBIT 4 93 19 127 145 163 (-) Tax 28 31 35 39 44 49 (+) D&A 322 344 349 352 353 378 (-) Net increase of working capital (21) 9 9 9 8 4 (-) Capex 354 365 361 356 356 35 FCF 33 54 74 9 138 Discount factor 1..9.9.8.8.7 PV of FCF 3 47 6 69 99 PV of Terminal value 3,156 Operating value 3,46 Net borrowing (125) Equity value 3,585 # of shares (m) 38.7 Value per share (KRW) 92,558 WACC 6.2% Terminal growth 3.% Risk premium 6.1% Risk free rate 2.8% Beta.7 Cost of equity 6.8% Cost of debt 3.5% 자료: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Figure 4 연간 유무형자산 투자액 추이 및 전망 (KRW bn) 5 45 4 35 3 Intangible asset Tangible asset 25 2 15 345 428 32 328 337 344 34 1 5 34 26 32 19 17 21 21 211 212 213 214 215E 216E 217E 자료:,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3 3
Figure 5 P/E band chart Figure 6 P/E trend (KRW) 9, 8, 7, 6, Share price 5, 4, 3, 2, 1, 212 213 214 215 3x 24x 18x 11x 5x (x) 1 9 8 7 6 5 4 3 2 1 212 213 214 215 Avg. 자료: Quantiwise,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자료: Quantiwise,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Figure 7 P/B band chart Figure 8 P/B trend (KRW) 9, 8, 7, Share price 6, 5, 4, 3, 2, 1, 212 213 214 215 자료: Quantiwise,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1.8x 1.5x 1.2x.9x.6x (x) 2.5 2. +2 SD 1.5 +1 SD 1. Avg. -1 SD.5-2 SD. 211 212 213 214 215 자료: Quantiwise,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Figure 9 EV/EBITDA band chart (KRW bn) 3,5 Figure 1 EV/EBITDA trend (x) 8 3, EV 8x 7 2,5 6x 2, 5x 1,5 4x 1, 3x 5 211 212 213 214 215 자료: Quantiwise,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6 +2 SD 5 +1 SD 4 Avg. -1 SD 3-2 SD 2 211 212 213 214 215 자료: Quantiwise,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4 4
Figure 11 Peer valuation table 회사명 WALT DISNEY TIME WARNER 21st CENTURY FOX GRUPO TELEVISA Ticker DIS US TWX US FOXAUS TLEVICPO MM 962JP 종가 (Local) 74, 115 86 32 113 2,884 시가총액 (백만 US$) 2,526 195,45 7,759 65,956 2,471 4,492 통화 (Local) KRW USD USD USD MXN JPY 매출액 (십억원,백만$) 영업이익 (십억원,백만$) EBITDA (십억원,백만$) 순이익 (십억원,백만$) 영업이익률 EBITDA 이익률 순이익률 EPS (원, US$) EPS growth PER (x) PBR (x) EV/EBITDA (x) ROE 213 1,188 45,41 26,461 27,675 5,784 2,474 214 1,233 48,813 27,359 31,867 6,25 1,986 215E 1,35 52,672 28,468 27,482 5,672 1,73 216E 1,394 56,412 3,372 28,736 6,9 1,798 213 (8) 9,167 6,268 5,34 1,469 349 214 (13) 11,369 5,975 5,488 1,49 286 215E 4 13,777 7,125 5,836 1,378 26 216E 93 15,229 8,27 6,568 1,433 285 213 334 11,359 7,27 6,226 2,241 477 214 29 13,657 6,78 6,715 1,919 38 215E 362 15,963 7,893 6,54 2,194 37 216E 437 17,496 9,38 7,211 2,299 46 213 5 6,136 3,691 7,97 67 24 214 225 7,51 3,827 4,514 45 178 215E 129 8,657 3,872 3,617 621 172 216E 88 9,576 4,597 3,892 673 19 213 (.7) 2.4 23.7 19.3 25.4 14.1 214 (1.1) 23.3 21.8 17.2 17.4 14.4 215E 3. 26.2 25. 21.2 24.3 15. 216E 6.7 27. 27.2 22.9 23.9 15.9 213 28.1 25.2 26.6 22.5 38.7 19.3 214 23.5 28. 24.5 21.1 31.9 19.2 215E 27.7 3.3 27.7 23.7 38.7 21.4 216E 31.3 31. 29.8 25.1 38.3 22.6 213.4 13.6 13.9 25.6 1.5 8.3 214 18.2 15.4 14. 14.2 6.7 9. 215E 9.9 16.4 13.6 13.2 11. 9.9 216E 6.3 17. 15.1 13.5 11.2 1.5 213 133 3.4 4. 3..2 1.1 214 5,796 4.3 4.4 2..1 1. 215E 3,341 5.1 4.7 1.8.2.9 216E 2,259 5.7 5.8 1.9.2 1. 213 (86.4) 7.9 3.8 544.7 (23.7) 64.1 TOHO 214 4,248.2 26. 11.1 (34.3) (33.8) (13.1) 215E (42.4) 17.5 4.9 (7.3) 55. (2.9) 216E (32.4) 13.1 24. 5.5 8.7 1.3 213 551.9 19.4 19.4 24.4 29. 19.7 214 6.6 2.5 17.3 22.2 53.8 2.6 215E 22.2 22.8 18.4 17.5 32.7 25.1 216E 32.8 2.1 14.9 16.6 3. 22.8 213 2.3 2.6 2.1 4.4 3.3 1.4 214 1. 3.4 2.9 4.5 3.8 1.4 215E 1.8 4.1 2.7 3.9 3.7 1.8 216E 1.7 3.8 2.6 3.5 3.4 1.7 213 8.7 1.3 9.1 12.2 7.9 8.5 214 4.7 11.3 11. 11.9 11.4 9.6 215E 7.6 13.2 11.5 11.9 1.2 11.2 216E 6.2 12. 1.1 1.7 9.7 1.2 213.4 14.4 12.4 34.1 12. 7.4 214 16.4 16.6 14.1 26.2 7.4 7.3 215E 8.2 18.2 16.1 24.1 12.2 7.9 216E 5.2 21.5 2.1 22.6 11.4 8.5 자료: Bloomberg,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 원화 및 당사 추정치 기준(7/9 종가), 기타 US$, 일본 7/9 종가, 미국 등 7/8 종가 기준) 5 5
Ⅱ. 투자포인트 1. P 와 Q 가 함께 성장하는 광고 및 콘텐츠 주도의 미디어 부문 성장 전망 의 미디어 사업부의 215 년 예상 매출액은 8,99 억원(+9% YoY)을 전망한다. 유료방송 산 업 성장에 따른 완만한 광고비 매출 증가와 방송 콘텐츠의 VOD 및 해외 판권 판매 증가가 미디어 사업부의 매출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한다. 의 미디어 사업부 매출은 이 운영 하는 주요 채널의 광고와 유료방송 플랫폼 사업자가 지불하는 수신료 및 콘텐츠판매 등의 기타 매출 로 구분된다. 미디어 사업부 매출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광고매출의 경우 215 년에 전년 대 비 6%의 성장을 전망한다. 국내 광고 산업이 성숙기에 접어들어 TV 광고의 성장은 제한적이다. 그러 나 의 주 서비스 플랫폼인 유료방송 산업의 지속적인 가입자(Q)의 증가와 콘텐츠 경쟁력 확 보로 시청률이 상승해 광고 단가(P)가 상승하고 있다. 따라서, 동사의 광고 부문 매출은 216 년 이 후에도 4%의 성장을 지속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215 년 1~5 월 각 방송 사업자별 시청률 평균을 비교해보면 계열 채널이 8.8%로 종편 4 개 각 채널 대비 높다. 214 년 같은 기간 대비 지상파 방송 시청률은 4.2ppt 하락했으나, 계열은.5ppt 상승했다. tvn 의 평일 광고 단가는 MBC 와 KBS 등 지상파 대비해서 17~26% 수준에 불과하다. 그러나 금요일 저녁 삼시세끼 의 광고 단가는 MBC 대비 73%, KBS 대비 83% 수준까지 상승했다. 계열의 방송 프로그램 경쟁력 강화에 따른 시청률 상승은 광고 단 가를 인상시켜 광고 매출 상승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Figure 12 의 미디어 부문 매출 및 세부 매출별 비율 추이 및 전망 (KRW bn) Media revenue (lhs) Advertising (rhs) PP commission (rhs) Content sales etc (rhs) 1,1 1,34 1, 977 899 9 826 8 764 771 7 6 5 4 7 6 5 4 672 211 212 213 214 215E 216E 217E 3 2 1 자료:,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Figure 13 국내 광고비 중 지상파 및 유료방송 광고 비중 추이 및 전망 Figure 14 TV 매체별 광고비 추이 및 전망 35 3 25 TV terrestrial Pay-TV (KRW bn) TV satellite SO/MSO 4, Comprehensive channel 3,5 IPTV CATV 3, TV terrestrial 2 2,5 15 2, 1 1,5 5 1, 5 25 26 27 28 29 21 211 212 213 214 215E 216E 217E 28 29 21 211 212 213 214 215E 자료: 제일기획,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자료: 제일기획,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6 6
Figure 15 유료방송 가입자 수 추이 및 전망 (1k) 3,5 3, 2,5 2, 1,62 1,669 1,735 1,98 Subscribers (LHS) 2,337 2,17 2,7 2,552 2,744 penetration rate (RHS) 3,9 3,83 3,156 3,228 18 17 16 15 14 13 12 11 1,5 1 9 1, 8 26 27 28 29 21 211 212 213 214 215E 216E 217E 218E 자료: 미래창조과학부,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Figure 16 방송 사업자 종류별 월별 시청률 현황 (%, market share) 214 (Jan-May) Jan-15 Feb-15 Mar-15 Apr-15 May-15 Average M/S in Total TV 1. 1. 1. 1. 1. 1. 1. Cable 4.5 4.1 4.1 4.6 41.8 42.7 41. 8.3 8.4 9.4 9.1 8.4 8.8 8.8 Terrestrial PP 11.5 1.9 1. 1.6 12.1 12.8 11.3 Other Cable PP 2.7 2.7 2.7 2.9 21.3 21.2 21. Comprehensive 14.9 18. 18.4 18.7 19. 18.6 18.5 JTBC 3.3 2.9 3.3 3.3 3.1 3. 3.1 MBN 4.5 5.6 5.6 5.7 5.7 5.6 5.6 TV chosun 3.7 5.1 5. 5. 5.2 5. 5. Channel A 3.4 4.4 4.5 4.7 5.1 4.9 4.7 Terrestrial 44.6 42. 41.5 4.8 39.3 38.7 4.4 KBS2 15.7 15. 14.2 13.9 13.2 13.2 13.9 MBC 14.5 14.8 15.4 15.1 14.3 13.8 14.7 SBS 14.4 12.2 11.8 11.8 11.7 11.7 11.8 자료:,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7 7
Figure 17 광고 단가 비교 (천원) tvn SBS KBS2 MBC 신분을 숨겨라(본) 월화드라마 월화드라마 월화드라마 MON 23: ~ 24:4 22: ~ 23:1 21:5 ~ 23:1 22: ~ 23:1 3,45-13,2 13,485 신분을 숨겨라(본) 월화드라마 월화드라마 월화드라마 TUE 23: ~ 24:4 22: ~ 23:1 21:5 ~ 23:1 22: ~ 23:1 3,45-13,2 13,485 수요미식회(본) 드라마스페셜 수목드라마 수목미니시리즈 WED 21:35 ~ 22: 22: ~ 23:1 21:5 ~ 23:1 22: ~ 23:1 2,3-13,2 13,485 문제적남자(본) 드라마스페셜 수목드라마 수목미니시리즈 THU 23: ~ 24:4 22: ~ 23:1 21:5 ~ 23:1 22: ~ 23:1 3,45-13,2 13,485 삼시세끼(본) 정글의법칙 용감한가족 일일특별기획 압구정백야 FRI 22: ~ 23:4 22: ~ 23:2 23:1 ~ 24:15 2:55 ~ 21:3 9,2-11,55 12,63 구여친클럽(본) 특별기획 주말연속극 주말특별기획드라마 SAT 2:2 ~ 21:25 22: ~ 23:1 19:55 ~ 21:15 21:55 ~ 23:5 4,6-15,3 13,65 코미디빅리그(본) 특별기획 주말연속극 주말특별기획드라마 SUN 19:15 ~ 21:25 22: ~ 23:1 19:55 ~ 21:15 21:55 ~ 23:5 5,7-15,3 13,65 자료: KOBACO,,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8 8
국내에서의 VOD 판매 증가와 해외로의 판권 판매 증가로 의 기타매출은 향후 3 년간 연평 균 17%의 높은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한다. 모바일 디바이스의 화면 크기 확대와 이동통신사의 LTE 무제한 요금제 확대 등으로 모바일 TV 시청 환경이 개선되었고, 방송사에 맞춘 일방적 프로그 램 시청 중심에서 원하는 시간에 콘텐츠를 소비하는 양방향 시청 문화가 확산되었다. 따라서 VOD 구매를 통한 방송 시청이 증가하고 있고, 지상파 방송사의 주요 VOD 의 가격 인상(HD 기준 기존 1, 원에서 1,5 원)으로 동사가 지상파 방송 대비 높게 책정된 VOD 가격(1,5 원)에 대한 저항 도가 상대적으로 낮아질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저마진 외부 판권 유통사업을 줄이고, 자체 콘텐츠 판매를 증가시켜(+29% YoY) 수익성의 개선을 전망한다. 또한, 해외 콘텐츠 수출을 통한 추가 매출 성장을 기대한다. 최근의 방송 콘텐츠 수출은 드라마에서 예능으로 확대되고 있는데, 작년 꽃보다 할배 프로그램 포맷을 미국 NBC 에 판매한 데 이어 올해는 너의 목소리가 보여 (중국)와 렛미인 (태국)을 판매했다. 또한 말레이시아 지상파 8TV 와 싱가폴 최대 유료방송사업자인 스타허브와 드라마 블록 편성을 계약했다. 은 양 방송사에서 운영 중인 8TV, VV Drama 에 각각 연간 2 시간씩 총 4 시간의 콘텐츠를 고정 편성하게 된다. 말레이시아 의 8TV 에서는 지난 1 월부터 매주 목, 금요일 오후 1 시 3 분에, 싱가폴에서는 지난 4 월말부터 매 주 일요일 오후 9 시 3 분에 의 방송 콘텐츠가 방송된다. 말레이시아 및 싱가폴에서의 미디 어 콘텐츠 경쟁력을 바탕으로 동남아시아로의 시장 확대 및 추가 판권 판매 등이 예상된다. 올해 하 반기로 예상되는 중국 법인 설립 이후 중국향 콘텐츠 수출도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Figure 18 휴대전화 디스플레이 크기 및 추이 (inch) 6 Figure 19 국내 LTE 가입자 추이 (') 6, 5 4.4 4.6 4.8 4.9 5, 4, 4 3.8 3, 3.3 2, 3 1, 2 212 213 214 215E 216E 217E 4Q11 2Q12 4Q12 2Q13 4Q13 2Q14 4Q14 LTE (4G) WCDMA (3G) CDMA (2G) 자료: Display Search,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자료: 미래창조과학부,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Figure 2 아시아 선진시장 VOD 시장 전망 (개별 결제 기준) Figure 21 아시아 선진시장 VOD 시장 전망 (정액제 기준) (US$m) (US$m) 2 45 18 16 14 12 1 8 6 4 213~218 CAGR 21.4% 4 35 3 25 2 15 1 213~218 CAGR 2.9% 2 5 212 213 214 215E 216E 217E 218E 212 213 214 215E 216E 217E 218E 자료: Gartner,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자료: Gartner,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9 9
2. 웹드라마와 새로운 디지털 광고 콘텐츠 성장에 따른 신성장 동력 확보 웹드라마와 온라인 연계 광고 시장의 성장은 의 신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최근 회당 1~2 분 분량의 8~16 부작의 웹기반의 드라마가 늘어나고 있는데, 214 년 네이버에서 서비스 된 웹드라마 19 편 중 7 편이 3 주간 누적 조회수 1 만뷰를 넘어서며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웹드 라마의 제작 증가는 젊은층의 휴대폰 등의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방송 시청이 늘어나고, 제작비가 낮 은데 온라인 광고 시장 성장세는 높아 수익성 확보가 용이하기 때문이다. 또한 부가적인 콘텐츠 수익 도 기대할 수 있다. 모바일을 포함한 국내 디지털 광고 시장은 올해 2.9 조원 규모로 전망되며, 지난 5 년간 CAGR 11%의 성장을 지속해왔다. 또한 모바일 기준으로는 같은 기간 동안 CAGR 15%의 빠 른 성장을 보여왔다. 기존 검색광고나 디스플레이 광고에서 콘텐츠 중심 광고가 증가하고 있어 웹드 라마 라는 콘텐츠를 제공하면서 플랫폼 사업자는 광고 수익을 증대시킬 수 있고, 제작자는 PPL 등을 통한 광고 수익을 향유할 수 있다. 최근에는 기획사들의 소속 가수 홍보를 위해 웹드라마를 제작하는 경우가 많은데 SM 엔터테인먼트 는 아이돌 그룹 EXO 가 출연하는 우리 옆집에 EXO 가 산다 를, JYP 엔터테인먼트는 GOD7 을 주연 으로 한 드림나이트 를 제작했다. 6 월 29 일부터 방영되는 우리 헤어졌어요 에도 YG 엔터테인먼트의 산다라박이 출연한다. 우리 옆집에 EXO 가 산다 는 국내에서는 네이버 TV 캐스트, 아시아 7 개국에 서는 네이버 메신저 라인의 VOD 플랫폼을 통해 동시 방송돼 16 부작 누적 조회수 5 천만 뷰를 기록 했다. 드림나이트 의 경우에도 한국과 중국, 태국 등에 함께 공개되 방송 1 주일만에 누적 조회수 1,3 만건을 넘어섰다. 아직까지는 콘텐츠 제작자의 수익은 클릭당 1 원에 불과하지만, 5 분짜리 드라마 VOD 가 1,5 원임 을 감안했을 때, 편당 3~5 원의 콘텐츠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해외 판권 판매 등을 통 한 부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어 웹드라마 제작이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전망한다. 최근 중국과의 웹 드라마 공동 제작이 늘고 있는데, 드라애몽 주식회사의 스완-그들의 비밀 과 중국 포털 사이트인 소 후닷컴과 국내 김종학 프로덕션이 공동 제작하는 아무도 모르는 고품격 짝사랑(가제) 등이 있다. 웹 드라마의 제작 활성화는 콘텐츠 제작 역량을 보유한 의 새로운 수익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Figure 22 웹드라마 시장 구조 투자 Royalty 광고수익 모바일 방송 시청 증가 웹드라마 제작 증가 Platforms 기획사의 홍보 마케팅 (제작사 수익원 확대) PPL 자료: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1 1
Figure 23 웹드라마 종류 예시 자료: Naver,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Figure 24 SM 엔터테인먼트와 LINE 공동 기획의 우리 옆집에 EXO 가 산다 Figure 25 과 YG 케이플러스 공동 제작의 우리 헤어졌어요 자료: SM 엔터테인먼트,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자료:,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11 11
N-screen 광고 제작 확대 역시 의 중장기적인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현재 동사 의 앵커콘텐츠를 활용한 브랜디드 콘텐츠 형식의 광고 제작은 미디어사업부 매출의 5% 이하로 미미 한 수준이다. 그러나 N-screen 전용 오리지널 콘텐츠 광고 및 브랜디드 콘텐츠 광고 증가, MCN(Multi-Channel Networks) 제휴 광고 등의 성장으로 218 년에는 매출 기여도가 1% 이상으 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한다. 최근 TV 와 온라인 플랫폼을 함께 활용하는 N-screen 광고 제작이 늘 어나고 있다. TV 광고가 모든 시청자를 대상으로 하고 광고 시간도 15~3 초로 한정되지만, 온라인 광고의 경우는 시간 제약이 없고 특정 고객층에 대해 타겟 마케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지난 5 월부터 방영된 SK 텔레콤의 이상하자 광고는 TV 를 통한 티저영상 광고 후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인 YouTube 에 1 분 11 초짜리 광고 1 편을 공개했다. YouTube 를 활용한 N-screen 광고와 드라마를 접목한 드라머타이징(Dramertising) 기법을 적용했다. 요기요, 배달의 민족 등 드 라머타이징 광고가 늘어나는데, 콘텐츠 제작 노하우를 보유한 의 새로운 수익원이 될 것으 로 기대한다. 은 방송 제작 노하우와 함께 YouTube 와 Facebook 등에서 타 방송사 대비 막강한 디지털 유통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스타 유튜브 크리에이터 채널(MCN:Multi- Channel Networks)콘텐츠 등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역량을 갖추고 있다고 판단한다. Figure 26 국내 방송사별 YouTube 채널 구독자 수 (천명) Figure 27 국내 방송사별 페이스북 좋아요 클릭 수 Company Channels Subscribers Total Official 1,188 tvn 385 1,76 tvn Drama 187 SBS Now 828 SBS SBS Entertainment 558 1,91 Drama SBS 524 MBC MBC Entertainment 1,699 MBC Drama 355 2,54 KBS Entertainment 83 KBS KBS Drama 321 1,552 KBS Kpop 429 (1k) 16 14 12 1 8 6 4 2 148.1 94.5 87.6 69.9 SBS MBC KBS 자료: YouTube,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6/26 기준) 자료: Facebook,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6/26 기준, 은 tvn 과 Mnet 합산) Figure 28 브랜디드 광고 예시 (미생) Figure 29 MCN 콘텐츠 예시 (영국남자 조쉬와 함께하는 T 로밍 투어) 자료:,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자료:,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12 12
3. One Source Multi-Use 해외 영화 전략 유효 은 영화사업부문에서 해외 공동제작 확대를 통한 글로벌 시장 진출을 가속화 할 것으로 전 망한다. 의 영화사업부문의 주된 영업 및 수익원은 영화에 대한 투자제작 및 배급사업이다. 의 해외 진출 국가 중 가장 주력이 되는 중국의 경우 영화 공동제작을 통한 콘텐츠 제작사 로서의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것으로 전망한다. 중국은 214 년 기준 박스오피스 규모가 296 억 위안 으로 전년 대비 36% 성장하였으며,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영화 시장이다. 그러나 규제로 인해 연간 34 편의 해외 영화 상영만이 가능해 사실상 한국 영화의 중국 직접 진출은 어려움 이 있다. 이에, 은 공동 제작을 통해 중국 영화 산업에 진출하고 있다. 213 년 중국 차이나 필름그룹과 함께 기획한 이별계약 은 박스오피스 1.9 억위안(37 억원)을 기록했으며, 한국에서 개봉 한 수상한 그녀 의 한중합작영화인 2 세여 다시한번 이 개봉 18 일만에 누적 관객 수 1 천만명을 돌 파하는 성적을 거두었다. 중국의 영화 제작사는 탄탄한 자본 구조를 통해 투자에도 참여하여 수익을 추구할 수 있으며, 외화 대비 제작사와 투자사의 수익 분배율이 높아 박스오피스 성장에 따른 투자 수익 확대를 전망한다. 또 한, 중국 내 영화제작사는 1 천여개에 달하지만 실제 개봉 영화를 제작하는 회사는 4~5 개에 불과 하고, 이 중에서도 안정적인 제작 역량을 보유한 Top-tier 영화사는 국영 중국영화그룹(CFG)와 민 영 회사인 화이브라더스, 광센미디어, 보나, 러스 정도이다. 또한, 중국의 214 년 박스오피스 상위 15 개 영화 중 해외 영화는 총 5 편이며, 모두 액션 및 SF 물이다. 기타 자국영화는 로맨틱 코미디가 주를 이룬다. 따라서 중국의 영화 산업은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에서 수익 창출을 위해 단기간에 확보 가 어려운 다양한 영화의 소재 및 제작 역량을 해외 기업에 의존하게 될 것으로 판단한다. 이에 다양 한 국내 영화 콘텐츠 및 제작 노하우를 가진 과의 공동 투자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며, 올 해 하반기로 예정된 중국 법인 설립 이후 가시적인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Figure 3 중국 박스오피스 규모 추이 Figure 31 중국 영화 관람객 수 추이 및 전망 (십억위안) 35. 매출액 (좌) 성장률 (우) 7 (억명) 9 관람객 수 (좌) 증가율 (우) 8.4 5 3. 25. 2. 15. 1. 5. 6 1 13 17 22 3 6 5 4 3 2 1 8 7 6 5 4 3 2 1 1.1 1.4 1.8 2.4 3.5 4.6 6.1 45 4 35 3 25 2 15. 29 21 211 212 213 214 27 28 29 21 211 212 213 214 1 자료: CJ CGV,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자료: CJ CGV,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Figure 32 중국 영화 밸류체인별 수익 구조 Figure 33 중국 주요 투자/제작사 현황 그룹 회사명 제작 투자 배급 원선 극장 1st-tier 중국영화그룹(CFG), 화이브라더스, 광센미디어, 보나, 러스 등 중국영화 38~43% 4~6% 해외영화 25% 22~28% 3~7% 5~52% 2nd-tier 완다, 인두, 환야, 에드코, 하이룬, 신리, 원촨스지화스, 싱메이 등 자료: 산업자료,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자료: 산업자료,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13 13
은 중국뿐만 아니라 베트남, 인도네시아, 태국 등에서도 수상한 그녀 를 모티브로 한 합작 영화를 기획중이며, 이는 영화 콘텐츠의 One Source Multi-Use 전략을 통한 해외 진출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 베트남 국영 방송사인 VTV 와 공동 제작한 오늘도 청춘 (Forever Young) 이 베트남에서 방영되었는데, 평균 시청률 7%, 최고 시청률 9%를 기록하였다. 또한, 한국- 베트남 합작영화인 마이가 결정할게 2 (De Mai Tinh2) 도 214 년 12 월 12 일에 개봉 후 역대 베트남 박스오피스 1 위를 기록했다. 지난 5 월에는 태국 극장 사업자인 Major Cineplex Group 과 영화 투 자 제작 조인트 벤처 설립을 위한 양해 각서 를 체결해 태국 진출의 교두보를 확보하는 등 동남아시 아 영화 시장으로 진출을 확대하고 있다. Figure 34 Forever Young Figure 35 De Mai Tinh 2 자료:,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자료:,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14 14
Ⅲ. 실적 전망 의 215 년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6% 상승한 1 조 3,49 억원으로, 미디어사업부 및 영 화사업부 매출이 각각 전년 동기 대비 9%, 8% 상승할 것으로 전망한다. 미디어사업부의 매출 증대는 유료방송 산업 성장에 따른 광고비 증가세와 방송 콘텐츠의 VOD 및 해외 판권 판매 증가에서 기인 한다. 또한, 영화부문에서도 하반기 중국 개봉이 예정된 평안도 등 해외 공동제작 영화 증가에 따른 매출 성장을 전망한다. 올해 하반기에 중국 현지법인이 설립된 이후 중국 사업 관련한 구체적인 전략 수립으로 중국을 중심으로 한 영화사업부문의 성장이 예상되어 217 년 이후에는 12%의 매출 성장이 기대된다. 215 년 예상 영업이익은 34 억원으로 미디어 사업부문의 이익 성장에 따른 흑자 전환을 전망한다. 국내 인기 방송 콘텐츠 증가에 따른 광고 수입 증가와 비용 통제를 통해 미디어사업부에서 387 억원 의 영업이익을 시현할 것으로 전망한다. 영화사업부에서는 해외 영화 투자 제작비 증가 및 국내 상반 기 제작 영화 흥행 부진 등으로 영업이익은 1 억원 수준으로 제한될 것으로 예상한다. 그러나 하반 기 흥행이 기대되는 평안도 개봉 이후 수익 반영 및 기타 해외 국가에서의 공동제작 영화 증가로 216 년에는 영화사업부문에서 11 억원의 흑자를 시현할 것으로 전망한다, Figure 36 연간 실적 추정 (K-IFRS 연결 기준) (KRW bn) 213 214 215E 216E 217E Sales Revenue 1,188 1,233 1,35 1,394 1,49 YoY.5 3.7 5.9 6.9 6.9 Media 771 826 899 977 1,34 Pictures 29 211 228 256 287 Music/Performance 28 196 177 161 168 % of sales Media 64.9 67. 68.9 7.1 69.4 Pictures 17.6 17.2 17.5 18.4 19.3 Music 17.5 15.9 13.6 11.6 11.3 YoY Media.9 7.1 8.8 8.7 5.8 Pictures (4.6) 1.2 8.1 12. 12.3 Music 4.5 (6.2) (9.2) (9.2) 4.5 Operating profit (8) (13) 4 93 19 YoY RN TP 134.7 17.3 Media 2 2 39 8 84 Pictures 5 (4) 1 11 22 Music/Performance (14) (11) () 3 3 Margin (.7) (1.) 3. 6.7 7.3 Media.2.3 4.3 8.1 8.1 Pictures 2.2 (1.9).6 4.1 7.6 Music/Performance (6.9) (5.6) (.2) 1.8 1.8 Net income* 1 233 13 92 15 YoY N/A (44.1) (29.6) 13.8 Margin.1 18.9 1. 6.6 7. 자료:,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지배주주 순이익) 15 15
Figure 37 분기별 실적 추정 (K-IFRS 연결 기준) (KRW bn) 1Q14 2Q14 3Q14 4Q14 214 1Q15 2Q15E 3Q15E 4Q15E 215E Sales Revenue 265 284 343 341 1,233 293 33 352 356 1,35 YoY.1.1 9.4 4.5 3.7 1.6 7. 2.6 4.5 5.9 Media 17 29 25 242 826 178 23 22 271 899 Pictures 5 3 93 38 211 66 33 92 38 228 Music/Performance 45 44 45 61 196 49 4 4 47 177 % of sales Media 64.3 73.8 59.6 7.9 67. 6.7 75.9 62.5 76. 68.9 Pictures 18.8 1.7 27.2 11.2 17.2 22.5 1.8 26.1 1.7 17.5 Music 17. 15.6 13.2 17.9 15.9 16.8 13.3 11.5 13.3 13.6 YoY Media (1.1) 4.6 1. 13.7 7.1 4.4 1.2 7.4 12. 8.8 Pictures (12.3) (19.3) 33.3 (14.8) 1.2 32.3 8.1 (1.7).3 8.1 Music 26.1 (3.9) (21.7) (11.4) (6.2) 9.6 (8.5) (1.6) (22.6) (9.2) Operating profit (3) (9) (11) 1 (13) 9 19 (5) 16 4 YoY RN TN RN 234.5 RN TP TP RN 6.6 TP Media (4) (1) (15) 22 2 3 37 (26) 25 39 Pictures 4 (2) 7 (12) (4) 7 (18) 24 (11) 1 Music/Performance (4) (5) (2) () (11) (3) 2 () Margin (1.2) (3.) (3.1) 2.8 (1.) 3.1 6.4 (1.3) 4.4 3. Media (2.3) (.6) (7.2) 9.2.3 1.4 16.2 (11.9) 9.3 4.3 Pictures 8.6 (7.9) 7. (32.5) (1.9) 9.9 (56.2) 26.7 (29.5).6 Music/Performance (8.2) (11.1) (5.1) (.2) (5.6).6 1.2 (7.3) 3.6 (.2) Net income* () (11) 284 (39) 233 9 2 2 18 13 YoY RN TN TP RN N/A TP TP (99.2) TP (44.1) Margin (.1) (4.) 82.8 (11.5) 18.9 3.8 6.7.6 4.9 1. 자료:,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지배주주 순이익) 16 16
Ⅳ. 회사 개요 은 21 년 9 월에 CJ 오쇼핑으로부터 분할 설립되었으며, 211 년 3 월 온미디어, 씨제이 미디어, 씨제이인터넷, 엠넷미디어, 씨제이엔터테인먼트 등 그룹내 미디어/엔터테인먼트 계 열 5 개사를 흡수합병하여 국내 최대 미디어/엔터테인먼트사가 되었다. 합병 후 주요 사업은 방송사 업, 게임사업, 영화사업, 음악사업, 공연사업부문으로 구성된다. 214 년 3 월 동사는 글로벌 모바일 게임시장에서의 게임사업 경쟁력 및 역량을 강화하고자 게임사업부문과 씨제이게임즈 의 통합 및 투자유치 관련 계약을 중국 텐센트와 체결하였다. 214 년 8 월 동 계약에 따른 구조개편이 완료되어, 게임사업부문 분할되어 동사의 연결재무제표 작성 대상에서 제외되었다. 방송사업 부문 방송사업부문은 방송채널사용사업자로서 현재 tvn, Mnet, 채널 CGV, XTM, O live, Tooniverse 등 의 직접 채널 운영과 자회사인 엔지씨코리아 를 통하여 방송채널사용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영화사업 부문 영화사업부문은 영화의 제작, 투자 및 배급사업으로 이 중 의 주된 영업 및 수익원은 영화 에 대한 투자 및 배급사업에 있다. 국내 영화 배급사별 관객 점유율에서 지난 수년간 지속적으로 시 장 점유율 1 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음악사업부문 음악사업부문은 음반/음원의 기획/제작 및 유통, 라이선스 영업을 중심으로 국내 및 글로벌 콘서트 사업, 아티스트 북 권리를 활용한 MD 사업 등 국내 음악 시장 내에서 다양한 연관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공연사업부문 공연사업부문은 기존 뮤지컬과 콘서트에 한정되어 있던 사업의 범위를 확대하여, 전시, 퍼포먼스, 문 화 이벤트 등 다양한 Live Entertainment 사업으로의 확대를 추진중에 있다. Figure 38 사업부별 매출액 구성 (214) Figure 39 사업부별 영업이익 전망 Music/Perf ormance 16% (KRW bn) 1 8 Media Pictures Music/Performance Pictures 17% Media 67% 6 4 2 214 215E 216E 217E (2) 자료:,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자료:,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17 17
경영진 의 김성수 대표이사는 211 년 1 월부터 212 년 11 월까지 의 대표이사를 역임했 으며, 이후 경영 고문을 거쳐 213 년 11 월 재취임했다. 김성수 대표이사는 1999 년 영화채널 OCN 을 탄생시켰으며, 2 년 세계 최초의 게임채널인 온게임넷 을 개국하였고, 24 년에는 국내 최초 여성라이프스타일 채널인 온스타일 을 개국하는 등 한국 방송산업의 새로운 방송 트렌드를 제시해 왔다. 주주구성 의 주요 주주는 CJ 가 4%, 국민연금이 8%이며, 7 월 9 일 기준 외국인 보유 비중은 13% 이다. Figure 4 주요 주주 구성 Others 39% CJ Corp 4% Foreign investors 13% NPS 8% 자료:,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18 18
Summary financial statements 손익계산서대차대조표 12 월 결산 (십억원) 214 215E 216E 217E 매출액 1,233 1,35 1,394 1,49 매출원가 977 1,12 1,41 1,15 매출총이익 255 293 353 385 판매비와관리비 268 253 26 276 영업이익 (조정) (13) 4 93 19 영업이익 (13) 4 93 19 순이자손익 (5) (4) (6) (5) 지분법손익 1 126 35 35 기타 (42) (3) () () 세전계속사업손익 (5) 159 122 139 법인세비용 7 28 31 35 당기순이익 233 13 92 15 당기순이익 (지배주주지분) 225 129 88 1 EPS (지배주주지분, 원) 5,796 3,341 2,259 2,571 증가율&마진 214 215E 216E 217E 매출액증가율 3.7 5.9 6.9 6.9 매출총이익증가율 7.2 14.5 2.8 9.1 영업이익증가율 적지 흑전 135.4 17.3 당기순이익증가율 4,336. (42.4) (32.4) 13.8 EPS 증가율 4,248.2 (42.4) (32.4) 13.8 매출총이익율 2.7 22.4 25.3 25.9 영업이익률 (1.) 3. 6.7 7.3 당기순이익률 18.2 9.9 6.3 6.7 12 월 결산 (십억원) 214 215E 216E 217E 유동자산 1,39 1,158 1,226 1,316 현금및현금성자산 34 49 66 13 단기금융자산 472 512 533 554 매출채권 368 429 458 487 재고자산 5 6 7 7 기타유동자산 16 162 163 165 비유동자산 1,318 1,459 1,56 1,545 유형자산 88 91 95 99 투자자산 454 554 577 6 기타비유동자산 776 814 834 846 자산총계 2,357 2,617 2,733 2,861 유동부채 581 72 724 746 매입채무 215 297 317 337 단기금융부채 148 184 184 184 기타유동부채 218 221 223 225 비유동부채 271 287 289 29 장기금융부채 252 252 252 252 기타비유동부채 19 35 37 38 부채총계 852 989 1,13 1,37 지배주주지분 1,59 1,633 1,725 1,829 비지배주주지분 (4) (5) (5) (5) 자본총계 1,56 1,628 1,72 1,825 BVPS (원) 38,97 42,155 44,526 47,225 자료:,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추정치 자료:,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추정치 현금흐름표주요투자지표 12 월 결산 (십억원) 214 215E 216E 217E 영업현금 195 36 393 411 당기순이익 233 13 92 15 유무형자산상각비 32 322 344 349 기타 (242) (16) (34) (34) 운전자본증감 (99) 13 (9) (9) 투자현금 (64) (381) (377) (374) 자본적지출 (18) (17) (21) (21) 기타 (622) (363) (356) (354) 재무현금 146 37 배당금 자본의증가 (감소) 부채의증가 (감소) 14 37 기초현금 332 34 49 66 기말현금 34 49 66 13 자료:,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추정치 12 월 결산 214 215E 216E 217E 자기자본이익률 16.4 8.2 5.2 5.6 총자산이익률 1.2 5.2 3.4 3.7 재고자산보유기간 (일) 1.7 1.6 1.7 1.7 매출채권회수기간 (일) 114.6 111.5 116.1 115.8 매입채무결재기간 (일) 69.6 71.5 8.3 8. 순차입금/자기자본 (7.) (7.7) (9.4) (12.1) 이자보상배율 (x) (2.6) 1.1 16.5 22.6 자료:,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추정치 19 19
Recommendations 종목별 투자의견 (12개월 기준) BUY : 현주가 대비 목표주가 +1% 초과 HOLD : 현주가 대비 목표주가 ±1% 이내 REDUCE : 현주가 대비 목표주가 -1% 초과 단, 업종 투자의견에 의한 ±1% 내의 조정치 감안 가능 Compliance Notice 업종별 투자의견 OVERWEIGHT : 현 업종지수대비 +1% 초과 NEUTRAL : 현 업종지수대비 ±1% 이내 UNDERWEIGHT : 현 업종지수 대비 -1% 초과 Distribution of Ratings 조사분석자료 투자등급 비율 (기준일: 21563) BUY (매수) : 8.3% HOLD (중립/보유) : 19.7% REDUCE (매도) : % 합계 : 1% 동 자료의 금융투자분석사와 배우자는 자료 작성일 현재 동 자료상에 언급된 기업들의 금융투자상품 및 권리를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당사는 자료 작성일 현재 동 자료상에 언급된 기업들의 주식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ELW의 발행회사 및 유동성공급자가 아닙니다. 본 자료는 투자자의 증권투자를 돕기 위하여 당사 고객에 한하여 배포되는 자료로서 어떠한 경우에도 복사되거나 대여될 수 없습니다. 본 조사자료에 수록된 내용은 당사 리서치센터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어진 것이나 당사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자료는 고객의 증권투자의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동 자료는 기관투자가 또는 제3자에게 사전 제공한 사실이 없습니다. 자료에 게재된 내용들은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 [작성자 : 정윤미] Target Price and Recommendation Chart (KRW) Stock Price Target Price () Date Recommendation 12m target price 215-7-1 BUY (Initiate) 93, 17, 97, 87, 77, 67, 57, 47, 37, 27, Jun13 Dec13 Jun14 Dec14 Jun15 2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