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Analysis 13 May. 213 Analyst 김현주 377-974 shinehj@iminvestib.com CJ E&M(1396) 모바일게임이 앞으로 이대로만 나와준다면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45,원으로 커버리지 개시 동사에 대한 투자의견 BUY와 목표주가 45,원으로 커버리지를 개시함. 목표주가는 213년 예상 EBITDA 4,33억원에 Target EV/EBITDA 6.배를 적용하였음. Target EV/EBITDA는 국내외 미디어 업체 평균 EV/EBITDA 평균 8.6배에 시장 규모 차이를 감안해 3% 할인 적용함. 컨센서스에 부합하는 실적, 모바일 게임이 리드 1분기 매출액은 3,689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15.1%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은 43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흑자전환함. 서든어택의 공동 퍼블리싱 이후 부진하던 게임부문이 모바일게임 다함께 차차차 히트로 매출액 931억원, 전년동기 대비 56.2%의 고성장세를 시현함. 영업이익은 56억원으로 4분기만에 흑자 전환함. 방송 콘텐츠 확대, 모바일게임 실적에 따라 수익성 회복 전망 연간 방송부문 콘텐츠 투자금액은 4,억원으로 tvn을 중심으로 킬러콘텐츠 확보에 중점을 둘 것으로 예상됨. 코미디 빅리그, 슈퍼스타K5 등의 히트작이 2, 3분기 예정되어있고, 시리즈물 확대로 VoD 수익 상승이 기대됨. 광고경기는 내수경기 회복과 함께 하반기에 턴어라운드 할 것으로 전망됨. 게임부문은 모바일게임 타이틀을 매달 1개 이상 출시할 계획을 밝히며 모바일에 중점을 둔 구조가 예상됨. 차기작인 마구마구 213 이 상위권에 랭크된 점은 긍정적이며 모바일게임 실적 개선되며 전사 수익성 회복될 것으로 전망됨. BUY (Initiate) 6개월 목표주가: 45,원 주가(5/1) 36,8원 소속업종 미디어 업종투자의견 Overweight 자본총계 1,277 십억원 발행주식수 37,936,524 주(@5, 원) 시가총액 1,396 십억원 KOSDAQ내 비중 1.9% 52주 최고가/최저가 38,5 원 / 22,3 원 평균 거래량(12일) 438,871 주 외국인지분율 9.1% 배당수익률%(12년). 주요주주 씨제이(주) 외 5인 43.8% 국민연금관리공단 5.1% 주가상승률 1개월 6개월 12개월 절대주가 1.2 24.3 17.2 상대주가 9.7 21.8 17.2 현주가대비 상승여력 22.3 21 211 212 213E 214E 매출액 98.1 1,143.1 1,394.6 1,571.4 1,786.5 증가율 (YoY, %) NA 165. 22. 12.7 13.7 조정영업이익 19.5 69.7 38.9 72.4 97.5 증가율 (YoY, %) NA 257.7 (44.1) 85.8 34.7 세전이익 17.5 63.2-16.6 6.2 93.6 지배주주귀속순이익 6. 56.6 37. 59.3 84.7 증가율 (YoY, %) NA 844.3 (34.6) 6.5 42.7 EBITDA 5.8 361.4 43.3 473.2 522.4 EPS (원) 1,28 1,745 975 1,564 2,232 증가율 (YoY, %) NA 44.4 (44.1) 6.5 42.7 BPS (원) 2,145 17,122 17,188 17,78 18,328 PER (배) 28.6 17.4 27.2 23.5 16.5 PBR (배) 1.7 1.8 1.5 2.2 2. EV/EBITDA (배) 1.1 3.7 2.9 3.3 2.9 조정영업이익률 19.9 6.1 2.8 4.6 5.5 EBITDA Margin 51.8 31.6 28.9 3.1 29.2 ROE NA 7.7 3.1 4.9 6.6 주:211년 이후 IFRS 연결기준 최근 12개월 상대주가 추이 (원) 45, 4, 35, 3, 25, 2, 15, 1, 5, CJ E&M 주가 (좌) KOSDAQ 대비 CJ E&M (우) 12.5 12.9 13.1 14 12 1 8 6 4 2
CJ E&M (1396) Analyst 김현주 377-974 shinehj@iminvestib.com I. 투자의견 및 Valuation 목표주가 45,원 투자의견 BUY 제시 213년 예상 EBITDA 4,33억원 목표 배수 6.배 적용 CJ E&M에 대한 투자의견 BUY와 목표주가 45,원으로 커버리지를 개시한다. 목표주가는 213년 예상 EBITDA 4,33억원에 Target EV/EBITDA 6.배를 적용하였다. Target EV/EBITDA는 국내외 미디어 업체 평균 EV/EBITDA 8.6배에 국내 미디어시장이 미국, 일본대비 작은 규모임을 감안해 3% 할인 적용하였다. 상승여력 22.3% 목표주가 적용 시PE 28.8배 단기 주가 부담 목표주가인 45,원은 5월 1일 종가 36,8원 대비 22.3%의 상승여력이 있다. 목표주가를 적용한 동사의 P/E는 28.8배이며 이는 valuation 밴드 상 상단에 위치해있어 단기적인 주가 상승에는 부담이 될 것으로 판단한다. 다만 213년에 1)모바일 게임을 주축으로 한 게임 사업부문의 실적이 전년 대비 개선되고, 2)방송 광고시장이 하반기를 기점으로 턴어라운드할 것으로 전망되며, 3)음악, 공연 등의 자체 콘텐츠 보유 증가에 따라 콘텐츠 역량이 강화되어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실적 시현이 가능해질 때 revaluation이 유효하다고 판단된다. [표 1] CJ E&M 목표주가 추정 Table (십억원, 배, 천 주, 원) 가치 기타 12개월 forward EBITDA 43.3 12개월 forward 순차입금 754.6 목표 EV/EBITDA 6. 글로벌 peer group 평균 3% 할인 적정 EV 2,427.9 적정 주주가치 1,673.3 총 주식수 (천주) 37,559 목표주가 (원) 45, 1원 단위에서 반올림 자료: 아이엠투자증권 [그림 1] CJ E&M PER 밴드 [그림 2] CJ E&M EV/EBITDA 밴드 (원) 8, Adj. Prc. (원) 8, Adj. Prc. 7.X 6, 4, 35.X 3.X 25.X 2.X 15.X 6, 4, 6.X 5.X 4.X 3.X 2, 2, 11.1 11.7 12.1 12.7 13.1 13.7 14.1 14.7 11.1 11.7 12.1 12.7 13.1 13.7 14.1 14.7 자료: FnGuide 자료: FnGuide 2
CJ E&M (1396) Analyst 김현주 377-974 shinehj@iminvestib.com [표 2] 글로벌 Peer group valuaiton table Code index CJ E&M SBS 제이콘텐트리 Viacom CBS Corp Newscorp 1396 ks KOSDAQ 3412 ks KOSPI 3642 ks KOSDAQ viab us INDU cbs us INDU nwsa us INDU Walt Disney dis us INDU Fuji TV 4676 jp NKY Currency KRW KRW KRW USD USD USD USD JPY Price 36,8 47,1 4,985 69 48 33 67 225, Mkt. Cap 1,396.1 859.7 326.5 33.5 29.3 77.5 121. 532. PE 11 21.7 11.7 11.1 1.5 13.1 14.2 11.8 26.8 15.1 12 26.9 26.8 21.4 12.7 14.9 18.9 16.7 5.4 18. 13E 24.9 15.1 16.4 14.7 15.7 2.2 19.3 17.5 18. 14E 16.6 11.7 12.9 12.7 14. 17.2 17.1 19.8 15.3 PB 11 1. 1.3 2.7 2.5 1.8 1.5 1.5.6 1.6 12.8 1.4 2.7 3.6 2.3 2.2 2.3.6 2. 13E 1.2 1.4 2.4 4.8 3. 2.7 2.8 1. 2.4 14E 1.1 1.3 1.9 4.5 2.7 2.5 2.6.9 2.4 EPS 11 1,394 3,236 311. 3.7 2.1 1.2 3 4,343 12 985 1,58 181. 4.2 2.5 1.2 3 26,138 13E 1,479 3,118 33.8 4.7 3. 1.6 3 12,834.2 14E 2,213 4,25 385.1 5.4 3.4 1.9 4 11,343.4 EPS Growth 11 364.7 1,443.7 n/a n/a 95.3 17.5 23.7 34.1 329.8 12-29.3-5.2-41.8 21.1 22. -58.8 23.8 51.9 48.6 13E 5.1 16.8 67.8 11.7 19.6 39.4 1.9-5.9 13.5 14E 49.7 29.1 26.8 15.8 12. 17.8 13.1-11.6 16.1 ROE 11 8. 11.8 38.9 n/a 13.2 9.9 12.8 2.2 13.8 12 3.1 5.1 13.2 24.6 15.6 4.3 14.7 12.4 11.6 13E 4.6 1.8 22.7 32. 19. 15.6 15.6 5.5 15.7 14E 6.3 11.5 26.7 36. 2.7 16. 16.6 4.5 17.3 EV/EBITDA 11 3.7 5.9 n/a 6.9 7.3 8.2 7. 3.3 6. 12 2.9 11.1 7.1 8.4 8.4 9. 9.8 6. 7.8 13E 4.3 n/a 7.4 9.7 9.1 12.2 11.1 8. 8.8 14E 4. n/a 6.4 9.2 8.7 1.9 1. 8.3 8.2 매출액 11 1,143.1 72.6 136.8 14.9 13.6 33.4 4.9 589.7 12 1,394.6 757.1 393.2 13.9 14.1 33.7 42.3 593.6 13E 1,66.4 767.3 453.3 13.8 15. 36.3 45.2 627. 14E 1,78.9 862.2 497.7 14.4 15.3 39.2 48. 634.5 영업이익 11 69.7 82.7 3.4 3.9 2.7 4.9 7.8 26.4 12 38.8 4.7 42.6 3.9 3. 5.4 8.9 33.2 13E 84. 78.2 54.8 4. 3.4 5.8 1.4 36.8 14E 116.7 91.2 63.8 4.3 3.5 6.7 11.7 4.2 순이익 11 58.7 58. 18.1 2.1 1.3 2.7 4.8 1. 12 37. 28.9 11.6 2. 1.6 1.2 5.7 61.2 13E 6.3 57. 19.9 2.3 1.9 4. 6.3 29.6 14E 91.8 73.5 25.2 2.5 2. 4.3 7. 25.5 단위: 십억원, 십억 달러, 십억엔, 원, 달러, 엔, %, 배 주: Fuji TV는 3월 결산 자료: Bloomberg 평균 3
CJ E&M (1396) Analyst 김현주 377-974 shinehj@iminvestib.com Ⅱ. 1분기 실적 분석 및 전망 1분기 매출액 3,689억원 YoY +15.1% 영업이익 43억원 YoY 흑자전환 1분기 CJ E&M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3,689억원(YoY +15.1%, QoQ -8.1%), 43억원(YoY 흑자전환, QoQ -77.6%, OPM 1.2%)으로 컨센서스 대비 2.3%, -3.7%를 기록하며 대체적으로 부합하였다. 광고경기 부진 VoD 및 해외 판권판매 증가는 긍정적임 1)방송 - 매출액 1,722억원(YoY +6.1%), 영업손실은 22억원(YoY 적자전환) - 광고경기 부진과 전년동기 방송부문 호실적에 따른 기저효과로 광고매출이 8% 하락하였으나, 케이블 콘텐츠 경쟁력이 강화되며 VoD 매출과 해외 콘텐츠 판매가 증가, 기타매출이 61% 상승하였다. - 영업손실은 시장 악화와 해외법인 손익 감소때문인 것으로 파악된다. 모바일 게임 다함께 차차차 히트로 고성장세 기록 2)게임 - 매출액 931억원(YoY +56.2%), 영업이익 56억원(YoY +62.8) - 모바일 게임 다함께 차차차 히트로 고성장세를 시현하였다. - 퍼블리싱 게임과 웹보드 게임은 역성장한 것으로 파악된다. 타워, 베를린 흥행 자회사 손익 개선으로 영업이익 흑자 전환 3)영화 - 매출액 568억원(YoY -8.%), 영업이익 48억원(YoY 흑자전환) - 타워, 베를린 등 한국영화 흥행으로 극장 매출이 소폭 상승했으나 전년동기 해외 판권 판매로 고수익을 올린 마이웨이 와 7광구 대비 해외 매출 감소로 기타부문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54% 하락했다 - 영업이익은 전년도 자회사 손익이 개선되며 흑자전환한 것으로 파악된다. 음악 자체 매출 비중 33% 투자 지속으로 영업이익 적자폭 확대 4) 음악 공연 온라인 사업 - 매출액은 468억원(YoY +27%), 영업손실 39억원(YoY 적자지속) - 음악 자체 제작 매출 비중이 33%로 전년동기 대비 5%p 증가했고, 오페라의 유령, 지킬앤 하이드, 살짜기옵서예 등 공연 흥행으로 공연 매출이 87% 증가했다. - 영업이익은 제작역량 강화를 위한 투자 지속으로 전년동기 대비, 전분기 대비 적자폭이 확대되었다. 지분법 손실 45억원 일회성 기타 영업외손실 27억원 영업외 부문에서는 동사가 지분을 35%를 보유한 마이어스게임즈 지분법 손실이 45억원 발생하며 지분법 손익이 전년동기 대비 5억원 감소하였으며, 사업장 이관에 따른 일회성 손실이 유형자산 처분손실로 인식되어 기타 영업외손실 27억원을 기록, 기타 영업외손익이 전년동기 대비 8억원 감소했다. 4
CJ E&M (1396) Analyst 김현주 377-974 shinehj@iminvestib.com 213년 예상 매출액 1조 5,714억원 YoY +12.7% 동사의 213년 연간 예상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1조 5,714억원(YoY +12.7%), 723억원(YoY +85.8%)으로 모바일 게임 강세가 이어지며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연간 투자금액 4,억원 고정 시청자 확보한 시리즈물 하반기 방영 예정 광고경기 하반기 완화 전망 1)방송 - 매출액 8,12억원(YoY +6.3%), 영업이익 383억원(YoY -13.9%) - 콘텐츠 투자 계획은 4,억원으로 전년대비 4억원 증가할 예정이며 tvn을 중심으로 킬러 콘텐츠 투자가 계속될 것으로 파악된다. - 1분기에 방영을 시작한 드라마 푸른거탑, 나인 의 반응이 좋고, 코미디 빅리그, 슈퍼스타K5 등 히트작이 2, 3분기 방영을 앞두고 있다. - SNL코리아, 탑기어코리아, 쇼미더머니, 마스터셰프 등의 프로그램이 고정시청자를 확보하여 시즌물로 고정된 점이 유의하다. - 오디션 프로그램의 방영기간에는 tving을 통한 VoD 매출 급등도 예상된다. - 212년부터 위축된 광고경기는 소비 회복에 따라 하반기에 완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모바일 게임 타이틀 월 1~2개 출시 계획 중국, 터키에 자체 게임 수출 2)게임 - 매출액 3,2억원(YoY +51.%), 영업이익 212억원(YoY 흑자전환) - 컨퍼런스콜을 통해 모바일게임 타이틀울 매달 1~2개 이상 출시할 것으로 밝히며 히트 타이틀을 이어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 모바일게임 마구마구213 이 출시 후 구글플레이 3위를 기록했고 2달이 지난 현재 13위에 랭크되어있는 점은 긍정적이다, - 중국, 터키에 모바일게임과 자체PC게임 수출을 늘릴 계획이며, 웹보드와 온라인 퍼블리싱은 점차 축소될 것으로 예상되나 모바일게임의 수익이 이를 상쇄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반기 설국열차 흥행 기대 중, 장년층 관객 확대 긍정적 3)영화 - 매출액, 2,192억원(YoY +.1%), 영업이익 27억원(YoY +124.1%) - 4월 개봉한 전설의 주먹 이 5월 11일까지 172만명을 모객하였고, 5월 9일 개봉한 고령화 가족 의 매출 점유율은 2%로 순조롭게 출발했다. - 하반기 개봉작 설국열차(감독 봉준호) 의 흥행이 기대되며, 212년부터 중, 장년층의 주말 극장 방문이 증가하여 전체 시장이 확대된 점도 긍정적이다. 온라인 사업 인프라 구축과 제작역량 강화 투자 지속 4) 음악 공연 온라인 사업 - 매출액 2,2억원(YoY +1.3%), -78억원(YoY 적자 지속) - 온라인 사업 인프라 구축과 제작역량 강화에 따른 투자로 적자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 음악은 4월 22일 발매된 로이킴의 음원이 4월 월간 가온차트 1위, 5월 첫째주 주간차트 1위를 차지하며 선전중이다. 공연 부문은 과거 히트작 브로드웨이 42번가, 잭더리퍼 가 개막을 앞두고 있다. 5
CJ E&M (1396) Analyst 김현주 377-974 shinehj@iminvestib.com [표 3] CJ E&M 213년 1분기 실적 (십억원, %, %p) 1Q13 1Q12 YoY 4Q12 QoQ 컨센서스 매출액 368.9 32.5 15.1 41.8-8.2 36.5 매출총이익 9.9 81.2 12. 13.3-12. 영업이익 4.3-2.5 흑전 19. -77.6 4.1 세전이익 -5.4-7.8 적지 -22.1 적지 순이익 -8.5 -.9 적지 -13.3 적지 1.7 영업이익률 1.2 -.8 1.9 4.7-3.6 세전이익률 -1.5-2.4 1. -5.5 4.1 순이익률 -2.3 -.3-2. -3.3 1. 자료: CJ E&M, FnGuide [표 4] CJ E&M 연결 예상 실적 (십억원, %) 1Q.12 2Q.12 3Q.12 4Q.12 1Q.13 2Q.13e 3Q.13e 4Q.13e 212 213e 214e 매출액 32.5 331. 341.3 41.8 368.9 379.7 383.1 439.7 1,394.6 1,571.4 1,786.5 방송 162.3 29. 187.3 25.6 172.2 224.1 199.6 216.1 764.2 812. 861.6 음악 36.9 42.8 56.8 63. 46.8 47. 58.4 67.7 199.4 219.9 256.8 영화 61.8 25.5 48.2 83.6 56.8 26.3 49.8 86.3 219. 219.2 228. 게임 59.6 53.7 49.1 49.7 93.1 82.3 75.3 69.5 212.1 32.2 44.1 영업이익 -2.5 11.7 1.8 19. 4.3 2.6 24.8 22.7 38.9 72.4 97.5 방송.6 17.8 15.3 1.9-2.2 13.8 15.4 11.3 44.6 38.3 53.1 음악 -3.3-1.8-3.1 -.2-3.9-3. -1..1-8.3-7.8 -.9 영화 -1.3-4.7 3.9 11.4 4.8 4.4 5.3 6.1 9.2 2.7 24.1 게임.8-1.6-2.9-2.7 5.6 5.3 5.1 5.2-6.5 21.2 21.2 세전이익 -7.8 5.6 7.7-22.1-5.4 19.6 24.7 21.3-16.6 6.2 93.6 순이익 -.9 32.8 4.6-13.3-8.5 19. 23.2 2. 23.3 53.6 76.4 YoY 매출액 17.5 2.6 7.7 9.5 15.1 14.7 12.2 9.4 9. 12.7 13.7 방송 24.7 19.4 1. 3.2 6.1 7.2 6.6 5.1 13.7 6.3 6.1 음악 1.5 2.8 49.4 41.7 27. 9.9 2.8 7.6 26. 1.3 16.8 영화 1. -43.1-1.5 34.8-8. 3.1 3.5 3.3 14.4.1 4. 게임 -21.1-2.1-1.5-17.2 56.2 53.3 53.3 4. -17.7 51. 37.4 영업이익 적전 -66.4-31.4 94.2 흑전 76. 13.9 19.4-48.4 85.8 34.7 방송 -72.4-2.2 123.9-18.9 적전 -22.2.3 4.1. -13.9 38.4 음악 적전 적전 적전 적지 적지 적지 적지 흑전 적전 적지 적지 영화 적지 적전 192.9 774.2 흑전 흑전 35.3-46.3 82.9 124.1 16.7 게임 -93.9 적전 적전 적전 62.8 흑전 흑전 흑전 적전 흑전.2 세전이익 - -81.8-1.8 적전 적지 25.9 221.8 흑전 적전 흑전 55.6 순이익 - -1.6-58.3 적전 적지 -42.2 47.8 흑전 -58. 13.5 42.5 자료: CJ E&M, 금융감독원, 아이엠투자증권 6
CJ E&M (1396) Analyst 김현주 377-974 shinehj@iminvestib.com [그림 3] 매출액 [그림 4] 영업이익 5 매출액 YoY(우) 2. 3 영업이익 YoY(우) 2. 4 15. 2 16. 12. 3 2 1. 1 8. 4. 1 5.. -4.. -1-8. 1Q.12 2Q.12 3Q.12 4Q.12 1Q.13 2Q.13e3Q.13e4Q.13e 1Q.12 2Q.12 3Q.12 4Q.12 1Q.13 2Q.13e3Q.13e4Q.13e 자료: 금융감독원, 아이엠투자증권 [그림 5] 사업부문별 매출액 자료: 금융감독원, 아이엠투자증권 [그림 6] 사업부문별 영업이익 5 게임 영화 음악 방송 4 게임 영화 음악 방송 4 3 3 2 2 1 1-1 1Q.12 2Q.12 3Q.12 4Q.12 1Q.13 2Q.13e 3Q.13e 4Q.13e 1Q.12 2Q.12 3Q.12 4Q.12 1Q.13 2Q.13e 3Q.13e 4Q.13e [그림 7] 방송 매출액 및 영업이익률 [그림 8] 게임 매출액 및 영업이익률 3 방송 영업이익률(우) 6. 1 게임 영업이익률(우) 2. 2 1 5. 4. 3. 2. 1.. 8 6 4 2 1.5 1..5. -.5-1. -1. 1Q.12 2Q.12 3Q.12 4Q.12 1Q.13 2Q.13e3Q.13e4Q.13e 1Q.12 2Q.12 3Q.12 4Q.12 1Q.13 2Q.13e3Q.13e4Q.13e 7
CJ E&M (1396) Analyst 김현주 377-974 shinehj@iminvestib.com [그림 9] 영화 매출액 및 영업이익률 [그림 1] 음악 매출액 및 영업이익률 1 영화 영업이익률(우) 4. 8 음악 영업이익률(우).5 8 6 4 2 2.. 6 4 2. -.5-1. -2. -1.5 1Q.12 2Q.12 3Q.12 4Q.12 1Q.13 2Q.13e3Q.13e4Q.13e 1Q.12 2Q.12 3Q.12 4Q.12 1Q.13 2Q.13e 3Q.13e 4Q.13e [그림 11] 사업부문별 연간 매출액 [그림 12] 사업부문별 연간 영업이익 2, 게임 영화 음악 방송 YoY(우) 2. 게임 영화 음악 12 방송 YoY(우) 1. 1 8. 1,5 15. 8 6. 6 4. 1, 1. 4 2. 2. 5 5. -2. -2-4.. -4-6. 211 212 213e 214e 211 212 213e 214e 8
CJ E&M (1396) Analyst 김현주 377-974 shinehj@iminvestib.com 컨퍼런스 콜 Q&A 정리 방송 Q. 방송부문이 시장 영향을 받았다고 하는데, 과거 광고를 보면 프로그램 경쟁력 대비 단가가 낮았고, 광고시장 대비 아웃퍼폼 하였음. 1분기 광고수익은 단순히 경기 영향 때문인지, 아니면 컨텐츠에 대한 경쟁력이 광고 단가로 이어지지 않았기 때문인지? A. 전체 방송광고 시장은 5% 역성장 한 것으로 추정됨. E&M PP 광고 매출도 5~6% 정도 전년동기대비 감소하였음. 하지만 전년 동기에 광고매출이 약 17% 성장했기 때문에 올해 광고시장 악화에 따른 성장 폭 이어나가기 어려웠음. Q. 방송부문 컨텐츠 제작비 증가는 전년대비 어느 정도인지? A. 시청률 대비 단가는 지상파 대비 높은 금액을 받고 있고, 프로그램 패키지 단가도 높이고 있어서 컨텐츠 경쟁력을 어느 정도 인정받고 있다고 판단됨. Q. 채널시장 경쟁이 광고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A. 2분기 광고시장은 1분기와 마찬가지로 좋아 보이지 않음. 비용 탄력적으로 운영 중임. 종편의 경우 월 3~4억원 수준의 광고매출이 유지되고 있어서 아직까지는 동사에 크게 위협적이지 않지만, 시청률이 증가하고 있으므로 예의주시하고 있는 상황임 Q. 1분기 방송 제작비. 기타 방송 매출액 중 판권 매출은 어느 정도인지? A. 1분기 방송 제작비는 76억원이며 1분기 컨텐츠 판매 매출은 218억원임. Q. 컨텐츠 비용 투자 계획은? A. 212년 컨텐츠 비용 3,6억원 투자. 올해 계획은 4,억원이며 광고시장에 맞춰 탄력적으로 운영할 계획임. 게임 Q. 다함께 차차차 가 1분기에 상당한 기여를 했는데, 2분기 수익은 1분기보다 빠진 것으로 파악됨. 모바일 추정이 어려운 부분이 있다. 다함께 차차차 같은 흥행 타이틀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기 위해서 어떤 전략을 갖고 있는지? A. 모바일 점유율은 5% 넘어선 것으로 파악됨. 해외 법인이 5개 설립되어 있고, 올해 추가로 터키에 투자하였음. 중국 시장 관련해서도 모바일과 자체 PC게임 수출을 통해 확대해 나갈 예정임. 과거 모바일 게임은 3달을 넘어가지 못했으나 다함께 차차차 는 4개월 넘게 흥행 중. 라이프 사이클을 어떻게 늘려나갈 것인지가 하나의 숙제임. 1분기 흥행하는 타이틀을 내놨지만, 2분기 4월에 출시된 마구마구 가 흥행을 이어가고 있음. 매달 1~2개 이상 타이틀을 출시해서 흥행을 이어갈 수 있도록 계획 중. Q. 마이어스 게임즈라는 회사가 어떤 회사인지와, 지분율, 라인업은? A. 동사는 마이어스게임즈 지분 34.99%를 보유 중임. 마이어스게임즈는 지난 4월 오픈한 MMORPG 모나크 개발사임. 4월에 론칭했기 때문에 기존 개발비가 지분법손실에 반영됨. 향후 매출과 해외 수익 인식되면 좋아질 것으로 예상됨 9
CJ E&M (1396) Analyst 김현주 377-974 shinehj@iminvestib.com Q. 나머지 분기에도 지분법 손실이 계속 나오는지? 지분법 연결회사는? A. 지분법대상 회사는 15개임. 유의미 했던 실적으로 마이어스, 블루페퍼 등의 게임 회사에서 지분법 손실 2억원이 발생함. 마구마구 의 개발사가 블루페퍼임. 지분법 관련해서는 2, 3분기 진행되면서 손실폭 축소할 것으로 예상됨. Q. 유형자산 처분손실 3억원은 어떤 유형자산에서 발생했는지? A. 1/4분기에 게임 사업부문이 상암동 사옥 옆 임차로 있었으며 구로쪽으로 통합해서 거점을 이전함. 기존 건물 인테리어비용이 회계적으로 전액 비용으로 인식되며 이 부분에서 일회성 비용이 1억원 정도 발생함. 나머지 영업외 비용 내에서 기부금 지출이 있는데 규모 증가로 영업비용으로 포함됨. Q. 마구마구 하루에 1억 매출 발생한다는 뉴스는 사실인지? A. 얼마 전 애플과 구글앱 1위 기록. 자세한 수치는 2분기 실적 발표 때 밝힐 것. Q. 모바일 게임 수익성. 매출은 상당히 증가했는데, 영업이익 모바일 게임쪽에서는 덜 오른 것 같다. 퍼블리싱 게임의 감소폭과 웹보드 게임 현황은? A. 모바일 게임은 마켓사업자가 전체 매출에서 3%를 가져가며 나머지 7% 중 3%를 카카오톡 등의 플랫폼이 가져감. 다른 퍼블리싱 게임에 비해 플랫폼이나 마켓 사업자가 가져가는 셰어부문이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수익구조는 약함. 하지만 모바일 게임에서 게임별 매출을 늘리고, 라이프 사이클을 길게 가져가며 스마트폰 게임이 해외에서 매출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수익률은 낮지만 잘 만들어 가면 그 이상의 수익을 낼 수 있다고 생각함. 퍼블리싱 사업은 올해 국내 흥행한 게임이 없을 정도로 PC시장이 고착화 되어 있음. 국내에서 최대한 안전성, 컨텐츠를 확보한 후 해외 법인, 메이저 퍼블리셔들을 대상으로 퍼블리싱 확대해 나갈 예정. 웹보드 사업은 정부규제 지속으로 계속적으로 위축되고 있는 것은 사실임. 웹보드 부문을 키우겠다는 입장은 아니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해서 국내 또는 해외에서의 수익창출 준비 중. 음악 Q. 음악사업 부문 자체제작 비중이 늘어나고 있는데, 어느 정도 수준까지 올라가면 이익이 나올 수 있는 규모인지? 연말 예상치는? 음악은 매출은 증가하는데 이익이 나지 않는데 이 부분은? A. IP를 확보 하겠다는 기조이며 목표는 6~7%임. 음악 사업부문에는 음악 제작, 콘텐츠, 부가사업 등이 있기 때문에 실제 음악 사업 부문에서의 수익 비중이 자체제작 비중에 따라 얼마나 바뀌는지에 대해서는 밝히기 어려움. Q. 오늘 경쟁사(로엔)의 최대주주가 지분을 매각하는 뉴스가 났다. 음악사업부문이 지속적인 적자를 내고 있는데, 음악사업을 키우기 위해서 더 큰 음원사이트나 회사 등의 인수합병을 고려할 수 있는 입장인지, 아니면 기존사업을 가져갈 것인지? A. 인수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은 없음. 자체적으로나 해외 플랫폼을 해서 지속적인 성장의 로드맵을 갖고 있고, 올해나 내년 지속적인 성장을 가져갈 것. Q. 음악 자체 제작 비중과 수 A. 음악 사업부문에서 음악만 따로 떼서 보면, 지금까지 대부분 유통 비즈니스였기 때문에 자체 제작 없이 수익률에 한계가 있었음. 현재는 자체제작 비중이 높아지면서 음악만 봤을 때, 수익률 높아지고 있음. 장기적으로 목표하는 7% 이상을 기록하면, 영업이익률은 1~15%에서 2~25%까지 오를 수 있다고 판단됨. 1
CJ E&M (1396) Analyst 김현주 377-974 shinehj@iminvestib.com 해외사업과 전략 Q. 해외사업부문 전략은? A. 게임을 제외한 해외사업부문 전략은 전사적으로 1분기 매출은 전년동기와 유사한 수준임. 내용적으로 보면 2분기 매출로 이월되서 잡히는 부분이 많음. 수출은 전년동기 대비 1%이상 상승하며 견고한 성장세 유지함. 영화 부문이 1분기에 중국에서 개봉한 이별계약의 현지 매출이 약 35억원으로 중국에서 흥행성공. 금년 하반기에 1~2작품 현지 제작에 들어갈 것 같고, 앞으로도 공격적으로 중국 현지에서 영화 제작할 것임. 일본에서 직배하고 있는 광해 가 3억 8천만엔(5억원) 수익을 올리며 지난 2년 한국영화 중 가장 흥행하였음. 하반기에는 베를린과 늑대소년을 지속적으로 개봉하여 흥행을 노리는 중임. 미국에서는 하반기 개봉 예정인 설국열차가 기대됨. 방송부문은 제작이 중국에서 활기를 띠고 있음. 6월 슈퍼스타 차이나 방영을 앞두고 있으며, 중국에서 공동 제작하는 예능프로로 기대를 걸고 있음. 드라마 제작도 2편 정도 준비 중임. 방송제작에 있어서는 중국시장이 공격적인 드라이브를 걸고 있음. 채널 사업에 있어서 기존 미국, 일본, 동남아 1개국 지역에서의 방송 커버리지, 현지 제작도 지속될 것임. 음악 부문. 글로벌 콘서트 M라이브 브랜드가 연간 4회이상의 콘서트를 주최함. 중국, 동남아에서 현지 아티스트들을 중심으로 현지 기획, 제작, 레이블링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음. 공연과 방송이 결합이 되고 하나의 페스티벌로 확장되고 있는 컨벤션과 페스티벌 사업모델도 212년에 새롭게 시작되서 매 분기 진행하는 M카운트 다운이나 작년 미국에서 처음 시행된 케이콘, 국내 연말에 개최되는 MAMA가 하나의 페스티벌로 자리잡는데 주력 하고 있음 전반적으로 방송, 영화, 온라인 부문이 사업부문 간 연계된 시너지 올리기 위해 노력 중. Q. 신임 대표의 사업 전략과 집중하고 있는 부분은? A. 방송은 tvn경쟁력 강화를 주력으로 하고 있음. 광고뿐 아니라 판권 해외판매 등 컨버전스된 36도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음. 영화는 설국열차와 같은 글로벌화 가능한 대작을 1년에 한 두개씩 제작 계획중이고, 중국과 한중합작 영화를 많이 제작할 예정임. 게임시장은 모바일로 쪽으로 빠르게 움직이는 중임. 음악과 공연은 자체 제작 콘텐츠확보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결국 모바일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에 주력하고 있음. 각 부문이 작은 내수시장에 한정되어 있어 외국시장 진출에 집중 하고 있음. 11
CJ E&M (1396) Analyst 김현주 377-974 shinehj@iminvestib.com Financial Statement & Ratio (십억원, 원, 배, %) 211 212 213F 214F 215F 211 212 213F 214F 215F 매출액 98 1,143 1,395 1,571 1,786 영업활동현금흐름 23 299 318 426 462 매출원가 56 88 1,15 1,82 994 당기순이익(손실) 15 59 23 46 71 매출총이익 43 335 38 49 792 비현금수익비용가감 37 317 395 428 451 판매비와관리비 23 265 341 417 695 유형자산감가상각비 15 2 23 21 EBITDA 51 361 43 473 522 무형자산상각비 31 276 344 378 44 조정영업이익 19 7 39 72 97 운전자본증감 (28) (64) (71) (32) (37) 발표영업이익 19 7 39 72 97 매출채권 및 기타채권 (14) (71) (29) (54) (65) 비영업손익 (2) (7) (56) (12) (4) 매입채무 및 기타채무 (17) (8) 6 25 31 이자손익 (2) (9) (1) (3) 3 법인세납부 (1) (12) (29) (15) (23) 외환관련손익 1 (1) (2) 투자활동현금흐름 3 (23) (265) (426) (419) 관계기업투자등 투자손익 () 2 (2) 유형자산처분(취득) (9) (21) (12) (21) (21) 기타 3 (19) (7) (7) 금융자산감소(증가) 27 23 () 세전계속사업이익 18 63 (17) 6 94 재무활동현금흐름 (3) 4 (38) (26) (27) 계속사업법인세비용 1 19 (4) 15 23 금융부채증가(감소) (2) (52) 계속사업이익 17 44 (12) 46 71 자본증가(감소) () () () 중단사업이익 (1) 15 35 배당금지급 법인세효과 () 16 기타현금흐름 당기순이익 15 59 23 46 71 순현금흐름 17 19 13 (26) 16 지배주주 6 57 37 59 85 기초현금 26 43 152 165 139 비지배주주 9 2 (14) (14) (14) 기말현금 43 152 165 139 156 211 212 213F 214F 215F 211 212 213F 214F 215F 비유동자산 498 1,136 1,163 1,216 1,244 EPS 1,28 1,745 975 1,564 2,232 장기금융자산 18 78 84 84 84 EBITDAPS 1,252 11,149 1,632 12,473 13,771 관계기업투자등 32 116 123 121 121 CFPS 7,531 1,744 1,579 12,129 13,434 유형자산 13 15 19 98 89 BPS 2,145 17,122 17,188 17,78 18,328 기타 435 836 848 913 95 DPS 유동자산 313 915 928 986 1,14 현금및 현금성자산 43 152 165 139 156 211 212 213F 214F 215F 단기금융자산 5 97 1 1 1 PER 28.6 17.4 27.2 23.5 16.5 매출채권 및 기타채권 82 378 422 476 541 EV/EBITDA 1.1 3.7 2.9 3.3 2.9 재고자산 6 6 6 7 PCR 4.6 2.8 2.5 3. 2.7 기타 137 283 234 264 3 PSR 1.7.9.7.9.8 자산총계 811 2,51 2,91 2,22 2,348 PBR 1.7 1.8 1.5 2.2 2. 비유동부채 125 17 38 333 357 장기금융부채 11 63 257 257 257 211 212 213F 214F 215F 기타 15 31 35 6 84 매출액증가율 NA 165. 22. 12.7 13.7 유동부채 112 721 56 561 627 조정영업이익증가율 NA 257.7 (44.1) 85.8 34.7 매입채무 및 기타채무 23 174 199 224 255 순이익증가율 NA 282.8 (6.4) 96.1 55.6 단기금융부채 6 311 74 74 74 유동비율 28.3 126.9 183.3 175.7 176. 기타 29 236 233 263 299 순차입금비율 13.4 1.3 5.1 7. 5.5 부채총계 237 829 814 894 984 부채비율 41.3 67.8 63.8 68.4 72.2 지배주주지분 31 1,163 1,193 1,24 1,312 조정영업이익률 19.9 6.1 2.8 4.6 5.5 자본금 25 19 19 19 19 EBITDA Margin 51.8 31.6 28.9 3.1 29.2 자본잉여금 278 948 948 948 948 ROA 1.9 4.1 1.1 2.1 3.1 이익잉여금 6 6 94 154 238 지배주주ROE NA 7.7 3.1 4.9 6.6 비지배주주지분 264 6 83 68 53 ROIC 6.3 6.8 2.7 4.7 5.9 자본총계 574 1,222 1,277 1,38 1,364 Payout Ratio..... 자료: 아이엠투자증권 12
CJ E&M (1396) Analyst 김현주 377-974 shinehj@iminvestib.com Compliance Notice 1. 이 자료에 게재된 내용들은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부당한 압력을 받지 아니하고 독립적 위치에서 공정하게 작성되었습니다. 2. 당사 및 본인은 이 자료를 공표하기 전에 조사분석 대상법인 및 이 자료의 작성 심의에 관여하지 않은 임직원에게 이 자료 또는 그 주된 내용을 제공하지 아니하였습니다. 3. 당사 및 본인은 이 자료를 사전에 제3자에게 제공한 사실이 없습니다. 4. 본인 및 본인의 배우자는 조사분석 대상법인이 발행한 주권 등 또는 그 주권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파생상품 등을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5. 당사는 조사분석 대상법인에 대하여 인수관련계약의 체결, 지급보증의 제공, 대출채권의 보유, 계열회사관계 또는 인수 합병업무 수행대상, 발행주식총수의 1%이상 보유 등의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지 아니합니다. [작성자 : 김현주] 기업분석 산업분석 분류 적용기준 분류 적용기준 BUY(매수) 목표주가가 현주가 대비 2%이상 상승 여력 Overweight(비중확대) 향후 6개월간 업종지수 상승률이 시장수익률 대비 초과 상승 예상 HOLD(중립) 목표주가가 현주가 대비 -2%~2% 등락 Neutral(중립) 향후 6개월간 업종지수 상승률이 시장수익률과 유사한 수준 예상 SELL(매도) 목표주가가 현주가 대비 2%이상 하락 가능 Underweight(비중축소) 향후 6개월간 업종지수 상승률이 시장수익률 대비 하회 예상 본 자료는 고객의 증권투자를 돕기 위하여 작성된 당사의 저작물로서 모든 저작권은 당사에 있으며, 당사의 동의 없이 어떤 형태로든 복제, 배포, 전송, 변형할 수 없습니다. 본 자료는 당사 리서치센터에서 수집한 자료 및 정보를 기초로 작성된 것이나 당사가 그 자료 및 정보의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당사는 본 자료로써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어떠한 보장도 행하는 것이 아닙니다. 최종적 투자결정은 고객의 판단에 기초한 것이며 본 자료는 투자 결과와 관련한 법적 분쟁에서 증거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6개월 이내에 해당기업에 대한 후속 조사분석자료가 공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최근2년간 투자의견 및 목표주가변경 CJ E&M (1396) BUY HOLD SELL Not Rated (원) 6, 수정주가 목표주가 날짜 투자의견 목표주가(6개월) 213/2/7 Not Rated(신규) -원 213/5/12 매수(신규) 45,원 5, 4, 3, 2, 1, 11.5 11.11 12.5 12.11 13.5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