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oZ Consulting 승진 / 승격자교육소개서 2013.02
1. 승진 / 승격의개념 2. 승진 / 승격자교육의필요성과교육내용 3. 승진 / 승격자교육의구성사례 4. AtoZ 승진 / 승격자교육프로그램 5. 모듈별세부내용
1. 승진 / 승격의개념 Manager 팀장 / 파트장 (promotion) 을의미 Ex) 팀원에서팀장으로진급한경우 Manager 로서의 역할과책임이발생하였으므로 승진 이라고표현 Senior 을의미 호칭은변할수도있으나 Manager 로의역할변경이 팀 ( 진급 ) 없다는점에서이전직위와큰차이가없음 원 Ex) 4 년차대리에서신임과장으로진급하였으나, Junior 팀원이라는점에서는그역할과책임이 이전과다를바없으므로 승격 이라고표현 3
2. 승진 / 승격자교육의필요성과교육내용 역할과책임이명확히변하였으므로, 교육을통해새로운역할을수행하는데필요 한지식과스킬을학습하게하고, 관리자로서의마인드를확립시킬필요가있음 Manager 팀장 / 파트장 공통적으로적용이가능한정해진교육내용이나형태는없음 조직별로승진자에대해요구하는퍼포먼스나역량의내용에따라차별적으로교육과정이구성 일반적으로는리더십, 조직관리, 성과관리등 Management 역량 과관련된교육이많이적용되고있는추세임 Senior 팀 그역할과책임에있어 명목상 으로는변화는없으나, 조직경험이많은 Senior 로 인정되고그에걸맞은역량을보유하여야한다는점에서교육이요구됨 Junior 원 공통적으로적용이가능한정해진교육내용이나형태는없음 조직별로승격자에대해요구하는퍼포먼스나역량의내용에따라차별적으로교육과정이구성 일반적으로는해당직위나직급에맞는 업무수행역량 교육이적용 그러나과장 ~ 부장에해당하는직급에대해서는중간관리자로서의역할이요구되는경우가많아, 업무수행역량뿐만아니라 Management 역량에대한기초내용이적용되는경우도많음 4
3. 승진 / 승격자교육의구성사례 A 사사례 : 승격자교육사례 ( 필요역량 - 교육모듈매트릭스 ) 대상필요역량과정명프로그램모듈구성 차세대리더 신임부장 팀비전제시의사결정목표수립팀워크조성 신임부장과정 기업가적관리자육성 존재감회복 팀활성화 시니어 신임차장신임과장 성과관리변화대응동기부여의사소통 문제해결훈련, 지도기획력계획실행갈등관리 신임차장과정신임과장과정 리더십의이해 변화 / 혁신의셀프리더십 신뢰형성 커뮤니케이션 관리자의존재이유 역동적플레잉메니저 기획력-문제해결력 과정관리와조정능력의개발 신임대리의역할이해 신임대리 업무처리후배지도인간관계형성설득능력 신임대리과정 업무실행의리뷰 대화의커뮤니케이션스킬 후배지도와코칭스킬 주니어 Followership 의발휘 신임주임 주도성확립프로정신자기개발업무협조의사소통 신임주임과정 주도적인삶을위하여 효율적인관계를위한커뮤니케이션 프로가말한다 새로운시대의행동전략 5
3. 승진 / 승격자교육의구성사례 H 사사례 : 팀장승진자교육사례 시간 1 일차 2 일차 3 일차 4 일차 09:00-10:00 특강 10:00-11:00 ( 조직관리 ) 과정안내분석적사고와전략적기획인력운영과 PMR 11:00-12:00 H - Way 12:00-13:00 중식중식 13:00-14:00 팀리더의역할과과제중식중식과정리뷰및종료 14:00-15:00 15:00-16:00 16:00-17:00 ( 커뮤니케이션 ) 원활한소통과정보공유 ( 팀원육성 ) 성과리뷰스킬 ONE Team Event 17:00-18:00 18:00-19:00 석식석식석식 19:00-20:00 20:00-21:00 ( 커뮤니케이션 ) 커뮤니케이션게임 자기경영 ONE Team Event 6
4. AtoZ 승진 / 승격자교육프로그램 마인드셋모듈군업무수행역량향상모듈군리더십 / 조직관리스킬향상모듈군 승진 / 승격자로서의 새로운역할인식 기획력향상 문제해결력향상 전략적의사결정 변화관리 Change Management & Vision Alignment 프리젠테이션 역량향상 커뮤니케이션역량향상 코칭 / 부하육성 갈등관리 컨디션트레이닝 설득력향상 협상력향상 성과 / 목표관리 셀프리더십 창의력향상 프로세스개선 Followership 시간관리 회의기법향상 문서작성력향상 인문학에서배우는 창조경영조직만들기 조직의니즈에따라필요모듈을조합해과정을편성하는 으로프로그램구성 7
4. AtoZ 승진 / 승격자교육프로그램 AtoZ Module Bank 를통한프로그램구성사례 개요 교육명칭 : ㅇㅇ社신임대리과정 교육대상 : 전부서신임대리 24명 교육시간 : 22시간 교육니즈 : 조직과의비전일치 / 기획문서작성 / 셀프리더십 마인드셋모듈군업무수행역량향상모듈군리더십 / 조직관리스킬향상모듈군 승진 / 승격자로서의 새로운역할인식 기획력향상 문제해결력향상 전략적의사결정 변화관리 Change Management & Vision Alignment 프리젠테이션 역량향상 커뮤니케이션역량향상 코칭 / 부하육성 갈등관리 컨디션트레이닝 필요교육내용 설득력향상 협상력향상 성과 / 목표관리 셀프리더십 체크! 창의력향상 프로세스개선 Followership 시간관리 회의기법향상 문서작성력향상 인문학에서배우는 창조경영조직만들기 8
5. 모듈별세부내용 마인드셋모듈군 모듈명 : 승진자 / 승격자로서의새로운역할인식 승진 / 승격자의역할 승진 / 승격의의미회사에서요구하는승진 / 승격자의역할 - 전략기획가의역할 - 커뮤니케이터의역할 - 후배육성자의역할 토의발표 승진 / 승격자의역할하나, 전략기획가로의역할 기획자의역할 실행자의역할 리뷰자의역할 토의발표사례연구 승진 / 승격자의역할둘, 커뮤니케이터의역할 정보수집가의역할 정보가공자의역할 정보전파자의역할 토의발표사례연구 승진 / 승격자의역할셋, 후배육성자의역할 후배육성의중요성 후배육성전략수립 후배육성스킬 토의발표사례연구 9
5. 모듈별세부내용 마인드셋모듈군 모듈명 : Change Management & Vision Alignment 최근의변화 ( 경영및경쟁환경의변화 / 고객들의변화 / 조직내부의변화 ) 내가만약왕이라면바꾸고싶은것들은.. 이다 변화인가? 안주인가? 나의가치진단 Great Company Bench Marking 변화의함정 변화의 5w1h 우리조직의 Vision 조직의문화 / 가치 토의발표 진단 Vision Alignment Mission과 Vision 우리조직의비젼우리조직의비젼달성을위한전략공유나의비젼나의비젼을달성하기위한 Steering Wheel 조직의비젼과개인의비젼에대한 Alignment 토의발표 개인별계획 팀활동 10
5. 모듈별세부내용 마인드셋모듈군 모듈명 : 컨디션트레이닝 컨디션트레이닝 승진 & 승격후달라지는것들조직생활롱런의비결건강에대한제언 : 건강한삶을위한방안컨디션트레이닝 복식호흡 : 근심, 걱정, 불안등마음다스리기 식사습관 : 스트레스해소, 비만예방 물음용법 : 다이어트효과, 기분전환 운동공학 : 추진력, 자신감, 열정 깊은잠 : 잠재능력, 만성피로 동영상실습피드백 11
5. 모듈별세부내용 업무수행역량향상모듈군 모듈명 : 기획력향상 기획달인훔쳐보기 기획의 Start Point 오프닝게임 - 전략체험팀대항윷놀이게임우리는모두기획자다! 기획에대한새로운정의와인식기획달인이세상을보는법 아웃풋지향적사고 / 제로베이스사고 / 팩트베이스사고기획과계획의차이점기획의프로세스기획의출발점 우리회사의청사진 : 비전과전략목표기획의목표점 전략의달성과제와의숨바꼭질 핵심과제발굴을위한기법, 사례연구토의, 동영상, 사례연구토의, 실습 핵심에집중하라 핵심을보게하는논리의안경쓰기 논리적사고와로직트리 문제의본질, 숫자로말합시다 측정시스템 / 핵심원인의영향도평가기법, 토의, 실습, 피드백 최선안을선택하라 최선안선택을위한의사결정기법 우선순위법 / 쌍대비교법 / 매트릭스법 / 통계적의사결정등 게임으로체험해보는의사결정 컬럼버스어드벤처, 25 일간의항해!, 실습피드백 자원을활용하고만일의사태에대비하라 활용가능한자원의효율적, 효과적사용을위한실무양식제시및사용법학습 유비무환! Risk 관리하기 리스크예측및도출기법 / 예방대책수립기법, 실습 문서로표현하고상사를설득하라 Full Page 기획서에포함될필수요소와목차 Full Page 기획서작성프로세스와 Best Practice 1 Page 기획서작성의이유와필요성 1 Page 기획서에포함될필수요소와목차 1 Page 기획서작성실습및피드백, 실습피드백 12
5. 모듈별세부내용 업무수행역량향상모듈군 모듈명 : 문제해결력향상 문제인식및문제해결 Process Overview 과제분석기법 창의적해결안도출기법 전략적의사결정기법 자원배분기법 Risk 관리기법 문제란무엇인가? 문제해결을위한기본적사고와행동문제해결 Process별장, 단점비교 - Mckinsey vs 6 Sigma vs TRIZ 문제해결 Process Overview 경영환경분석을통한과제의위치파악과제명확화를위한기법 - MECE 와 Logic Tree 기법 - Cause & Effect Diagram - 모순법 (TRIZ) - 전략 Canvas - FMEA / QFD( 연구개발직종대상 ) Brain Storming / SCAMPER / 40가지발명원리및모순테이블활용 (TRIZ) Mandal-art / 벤치마킹 Matrix 기법 / Paired Comparison Analysis 기법 / AHP 기법 / 통계적의사결정기법효과적인자원분배 - WBS / OBS / TBS / CBS 등의실무활용시트제공 Risk 도출및우선순위결정방법예방대책 vs 발생시대책 Contingency Plan 수립기법 실습, 피드백 실습, 피드백 실습, 피드백 실습, 피드백 종합실습실습도구를활용한문제해결체험, 내재화실습 13
5. 모듈별세부내용 업무수행역량향상모듈군 모듈명 : 프리젠테이션역량향상 Warming Up 자기소개를통한발표력실습 / 프리젠테이션역량진단테스트실습, 피드백, 진단 분석 PPT 분석기법 PPT (Purpose, People, Tools) 의분석 Purpose 분석을통한전달내용구조화 People 분석을통한특성파악과 Key man 분석 Tools 분석을통한전달기법선정 피드백 실습 PPT 실습실습 원고작성 원고설계 심리적설득의적용 설득력을높이는 3 가지기법, 토의, 사례연구 실습 원고작성실습실습 Visual 작성 Visual 작성 Visual 작성의기본원칙 Color 의활용과 Lay out 의원리 Chart 작성과 Graph 의활용 토의 실습 Visual 작성실습실습 전달기법 언어적전달기법비언어적전달기법 조음과발음 음성전달의고저, 장단, 음조를통한강조기법 발표자기본자세와제스쳐의활용 Eye contact 의활용 실습, 피드백실습, 피드백 질문처리 질문에대한기본대응기법 질문의유형파악 - 질문인가공격인가 질문유형별대처기법, 실습, 피드백 종합실습 반론극복 반론에대한기본대응기법 반론의유형파악 오해인가우려인가 반론유형별극복기법, 실습, 피드백 종합실습 종합실습실습 14
5. 모듈별세부내용 업무수행역량향상모듈군 모듈명 : 커뮤니케이션역량향상 정의 평소커뮤니케이션습관진단 M-W 게임실습, 피드백 정의와구조 커뮤니케이션의정의 커뮤니케이션의구조 패러다임 패러다임의이해 가치관경매게임, 실습피드백 Win Win 성격유형에맞는커뮤니케이션 행동유형진단 - 베풀자, 땡기자, 챙기자, 즐기자의 4 가지유형진단 - 행동유형별특징, 장, 단점, 행동전략 실습, 피드백토의 신뢰 신뢰의정의 신뢰진단 ( 신뢰계좌 ) 실습, 피드백. Verbal vs Non-verbal I - Message 경청 I Message 의정의 I Message vs You Message 스파이게임 경청스킬진단 듣기게임 주도적경청, 실습피드백 실습, 피드백 실습, 피드백 Non-verbal 비언어적커뮤니케이션 ( 몸짓, 동작, 맞장구 ) 갈등의정의와기능 갈등의정의 갈등의순기능과역기능 Conflict 세대차이 연령별세대차이의이해 갈등해소 skill 갈등처리스타일진단 갈등방지화법 갈등해소의원칙, 실습피드백 15
5. 모듈별세부내용 업무수행역량향상모듈군 모듈명 : 설득력향상 설득체험 독도는우리땅 설득해봅시다 본인의설득수준에대한인식 실습피드백 설득의정의와설득의원리 설득과심리 설득의기술 설득 Battle 과개인별클리닉 설득의개념과기본구조 설득이필요한상황과시기 설득성공에영향을미치는요소 지식, 감성, 공감, 행동 주장에대한판단의기준과관점에따른차이인식 설득하는자의심리 vs 설득당하는자의심리 설득내용인식의 3가지차원 : 파충류의뇌, 영장류의뇌, 인간의뇌 뱀의뇌에게말을걸지말라! 설득을성공으로이끄는 5가지행동양식 주장과근거 : 주장과근거의차이인식및구분 준비된근거없이설득하는것의위험 설득력을날카롭게만드는 3가지무기 : Ethos, Pathos, Logos 설득 Pyramid를활용한설득 Map 그리기와전략수립 3가지무기를다양하게활용하여전방위적으로설득하라 대립주제선정설득 Battle - 설득피라미드설계및설득실습 / 피드백 개인별장 / 단점피드백 사례 실습피드백 Debate / 피드백 Wrap up 설득기법의핵심정리 16
5. 모듈별세부내용 업무수행역량향상모듈군 모듈명 : 협상력향상 협상의개념과특징, 종류, 필요성 협상의개념 협상에대한정의및협상의유형 협상의구조와중요개념의이해 협상의주요요소 - 협상목표, 협상력, 상대방과의관계, BATNA 협상전략 6가지 진단토의 상담에서협상으로전환하는시점 고객에대한분석 상황분석 경쟁자에대한분석 / 실습 협상의준비 우리자신에대한분석 협상전략 협상대안 5 가지개발및평가, 실습토의, 발표 협상시작 ( 오프닝 아젠다공유 ) 상호니즈확인 협상테크닉제안스킬 / 조정및양보스킬 토의발표실습 협상의실행 협상실행 개인사례발표및분석 클로징단계에서의협상전략 계약성립 거래조건확인 교착상태에서의협상 실습 협상성과분석 개인사례발표및분석 종합실습종합실습 협상사례분석및롤플레이실습 17
5. 모듈별세부내용 업무수행역량향상모듈군 모듈명 : 창의력향상 Why Am I Here Why 창의력 우리에게창의력이필요한이유는 컨버젼스시대의 Consumer vs Prosumer vs Cresumer 토의 Operation Ⅰ Roller Coaster Inc. 개요 : 롤러코스터제작을통한창의체험 Product concept & Story Line 브레인스토밍 Idea Battle / Idea 보완 실습 창의한마당 - 롤러코스터제작 - Operation Ⅱ Manufacturing 1 문제와창의적해결책공유 Manufacturing 2 실습토의 Wrap-up 작품 Contest 실습 Feedback 과 Wrap up 피드백 창의적문제인식 문제인식론 모순 기능분석 이상해결책 실습 창의적문제해결 확산사고와수렴사고를이용한문제해결기법 확산사고를이용한문제해결 - Brain storming, Brain Writing, Lotus 기법 수렴사고를이용한문제해결 - KJ 법, PCA, Dotting 실습 트리즈의문제해결기법 39 가지개선속성 40 가지발명원리 모순테이블활용 실습 Wrap up Wrap up 창의적문제해결의핵심정리 참고도서, Site 추천, supportive materials 제공 18
5. 모듈별세부내용 업무수행역량향상모듈군 모듈명 : 프로세스개선 프로세스의이해 프로세스에대한이해 프로세스의정의 프로세스혁신의개념 프로세스이해를위해필요한논리적사고 실습피드백 프로세스 Level 및체계 프로세스 Leveling Skill Process Mapping Skill 프로세스 Mapping 프로세스 Mapping Process Map의종류 나의업무 Process는? Process Mapping 실습 Pert 프로세스개선 프로세스개선방향 프로세스의개선방향 프로세스개선방향도출의 5 가지원칙 실습, 피드백 개선점도출실습 프로세스개선점도출실습실습, 피드백 개선우선순위결정 개선우선순위결정 Paired Comparison Analysis Matrix 법 실습, 피드백 자원배분기법 자원배분 효과적인자원분배를위한시트공유 - WBS / OBS / TBS / CBS, 실습 Wrap up 학습내용핵심정리및참고자료소개 학습내용핵심정리 참고도서, Site 추천, supportive materials 제공 19
5. 모듈별세부내용 업무수행역량향상모듈군 모듈명 : 회의기법향상 회의이해하기 회의란무엇인가? ( 종류, 목적 ) 실패하는회의, 바람직하지않은회의 4무회의의결과, 회의의낭비요소 불필요한회의줄이는법 효과적회의를위한 1T 3P 실습 회의준비하기 회의전계획의중요성 아젠다의필요성, 아젠다실습 회의계획점검체크리스트 실습 피드백 회의진행하기 회의시작과실행 문제상황대응 아이디어발상을위하여. Ground rule, Expectation 실습 피드백 회의종료하기 Wrap up 회의종료방법 회의요약정리 업무분장 Skill 회의평가 회의실습 학습내용핵심정리 참고도서, Site 추천, supportive materials 제공 실습피드백 20
5. 모듈별세부내용 업무수행역량향상모듈군 모듈명 : 문서작성력향상 나를돌아보다문서작성실습 / 진단 자유주제선정 간략보고서작성실습 / 피드백 문서작성의이해 문서의유형 정보전달형, 제안설득형 문서유형별작성기법 실습피드백 문서작성의시작과끝 문서작성프로세스 문서작성프로세스 Plan ; 수명과자료수집분석 Do ; 초안작성, 수정보완, 최종교정 Review ; 보고와후속조치 실습피드백 story line 구성 Story line 이해 MECE 기본개념과 Pyramid 구조의작성 논리력강한 STORY 구성 토의사례연구 전체구조만들기 표제와본문구성 Story 에서표제만들기 Story 에서목차만들기 토의, 실습 요약문구성 Story 에서요약문작성법 / 실습 Blank Sheet 구성 Story 에서 Blank Sheet 구성방법 / 실습 비주얼자료제작기법 도식의활용 그래프의활용 도식화의기본원리 2x2 matrix / 개념도작성방법 그래프작성의기본원리 그래프유형별작성기법 정성챠트작성 / 정량챠트작성 / 실습피드백 텍스트자료작성기법 핵심용어활용 명확한표현 복잡한문장을한문장으로명쾌하게줄이는방법 단문만들기 표현다듬기 / 실습피드백 종합실습종합실습 story line 구성 / 요약문작성 / 목차구성 / 본문작성실습 / 피드백 21
5. 모듈별세부내용 리더십 / 조직관리스킬향상모듈군 모듈명 : 전략적의사결정 Opening 전략적의사결정 Simulation 전략적의사결정 Simulation Game 의사결정의핵심요소 Review, 토의, Simulation 의사결정이란? 전략적의사결정과정 Overview 의사결정이어려운이유 - 복잡성 / 불확실성 / 가변적가치관 / 다양한선택기준 의사결정의이해 전략적의사결정의사례와필요성 의사결정사례연구 - 초성장주식선별능력 - 승률반반게임에서의필승전략 - 생산성게임, 사례연구토의, 실습피드백 - 식당을어디에지을까? 의사결정실습 / Review 분석적의사결정 의사결정문제의유형과평가기준 의사결정문제의구조화 논리적사고와 Logic Tree / Cause & Effect Diagram / Mind Map, 사례연구숫자로말하는본질파악 측정시스템구축 / 영향도평가및핵심요소도출토의, 실습, 피드백의사결정문제의유형 개인의사결정 vs 집단의사결정 / 불확실과의사결정, 사례연구의사결정기준 불확실성하의의사결정 / 위험상황에서의의사결정토의, 실습, 피드백 Decision Trees 의사결정나무 의사결정나무기법응용사례 구성요소 / Decision Tree 모형구축방법 불완전한정보의처리 / 결정기준이다수인경우 의사결정나무를이용한의사결정 / 의사결정나무기법응용사례, 사례연구토의, 실습 통계적의사결정 통계적의사결정의이해 의사결정모형화 / Data 수집및분석방법 / 회귀분석, 상관분석, 토의, 통계적의사결정사례실습, 피드백 통계적의사결정사례연구 22
5. 모듈별세부내용 리더십 / 조직관리스킬향상모듈군 모듈명 : 변화관리 변화감수성과변화관리의필요성 변화를감지하라 조직외부환경변화를인식하기위한민감성키우기 변화에는변화로대응하라 변화를효과적으로이끌어내기위한관리스킬 : 변화관리 4 Steps 토의 공감대를형성하라 변화관리 Step 1 : 변화공감대형성 변화의필요성과당위성설명하기 Why를설명하라! 위기기회매트릭스 (TO matrix) 사용하기 - 우리가처한상황의위기요소와기회요소를인식시켜변화의필요성깨우치게하기 토의 비전을제시하라 변화관리 Step 2 : 변화의미래상제시 변화의미래상제시를위한 More of와 Less of의기법 - 변화될때얻을수있는이점과, 없어지는안좋은것들에대한제시 Stop, Start, Continue 찾기 토의 적극적참여를유도하라 변화관리 Step 3 : 참여유도 변화의핵심이해관계자파악 변화에따른감정주기그래프와감정관리를통한참여유지 토의 소통을통해변화를주도하라 변화관리 Step 4 : 지속적소통 효과적소통을위한일관된메시지개발 Communication Planner 효과적말하기 Elevator speech 기법 토의 23
5. 모듈별세부내용 리더십 / 조직관리스킬향상모듈군 모듈명 : 코칭 / 부하육성 코칭의이해 코칭의필요성이해 변화하는우리조직과조직에서요구하는리더의모습 조직의차세대리더로서의필요역할 - 후배육성가 코칭의중요성과효과 성향별코칭포인트이해 성격유형진단 성향별코칭포인트, 진단, 피드백 효과적코칭을위한커뮤니케이션스킬 주도적경청및효과적인 Feed Back 주도적경청스킬 주도적경청사례학습 효과적인 Feed back 스킬 Feed back 화법 I Message & 효과적인거절방법 실습피드백 갈등관리 갈등관리의이해 갈등관리유형진단 성향대응갈등처리기법, 진단, 피드백 코칭의핵심요소 탁월한코치의특징 코칭을방해하는장애요소, 토의피드백 코칭의실제 코칭상황및 피코치자분석 코칭이필요한상황 팀원의유형과유형별코칭의스타일, 토의피드백 코칭실습 효과적코칭을위한질문스킬 사례별질문실습 (3 인학습 ), 실습피드백 Action Plan 수립 Action Plan 피코치자역량에따른코칭계획수립 코칭스킬진일보를위한 Action Plan 수립 Planning 24
5. 모듈별세부내용 리더십 / 조직관리스킬향상모듈군 모듈명 : 갈등관리 갈등관리자로서역할인식 갈등의정의와갈등의기능 갈등과신뢰 리더와관리자의차이알기 리더에게요구되는갈등관리자로서의역할 나의리더십진단 갈등해결역량인식 무엇을갈등이라부르는가 - 갈등의정의 찾아봅시다 주변에서발생했던갈등들에대한토의 갈등의주요원인 갈등의순기능과역기능 갈등과신뢰의관계 신뢰체험 PQ게임 나의신뢰계좌는? 신뢰쌓기를위한노력 진단피드백토의실습 갈등예방과해소를위한커뮤니케이션스킬 주도적경청스킬 주도적경청사례학습 효과적인 Feed back 스킬과 Feed back시의화법 I Message & 거절시갈등을예방하기위한효과적인거절화법 실습피드백 갈등해소 skill 나의갈등처리스타일진단 갈등해결을방해하는요소 갈등해결을위한원칙과핵심스킬및행동 갈등을예방하기위한화법, 실습 피드백 25
5. 모듈별세부내용 리더십 / 조직관리스킬향상모듈군 모듈명 : 성과 / 목표관리 성과관리책임자로서의 역할인식 역할인식과직급별핵심요구역량 성과관리의유효성 경영목표의이해와 전략맵확인 BSC 의개요및 4 대관점과주요구성요소 회사의주요경영이슈 회사의 BSC 운영현황과향후구축방향 경영목표의이해와전략맵확인 전략과제, 고유과제, 공헌과제및 KPI 정의서점검 토의피드백 성과관리프로세스별 운용문제점분석 미션과비전, 전략의정의및구성요건 단계별문제도출과제도출단계 : CSF 정의및공유과정지표선정단계 : KPI 선정과정및부합도목표수립단계 : 달성수준에대한현실성지표관리단계 : 측정시점과방법에대한적합도 문제점심층분석 진단서베이팀토의 개선방안수립 개선과제정의 한장짜리개선 Action Plan 작성 조별발표및우수조선정 향후수행과제 팀작성발표토론피드백 26
5. 모듈별세부내용 리더십 / 조직관리스킬향상모듈군 모듈명 : 셀프리더십 Life Curve 와 마이더스의손 My Curve 그리기 Life / Value / Energy / Financial Curve 마이더스의손 엄지 ( 주도성 ), 검지 ( 비전 ), 중지 ( 강점 ), 약지 ( 약점 ), 소지 ( 약속과실천 ) 엄지의법칙 주도성의힘 깨닫기 방법과원칙 상황의힘 복불복주사위인생게임 : 삶, 어떻게살것인가 자기주도성진단실습 원칙중심의셀프리더십 / 주도적인사람의 5 가지원칙 게임진단피드백토의 검지의법칙 미션설정 비전설정 미션과비전의힘깨닫기 인생의 3 대질문 (Be, Do, Have), 나의 Want & Have Matrix Mission Statement 작성 헬리콥터뷰로미래를설계하라 Life Pyramid 로구체화하라 인생의수레바퀴, Steering Wheel 로밸런스를잡아라. 발표 중지와 약지의법칙 강점의개발 약점의극복 Self SWOT / 강점 (Strength) 혁명 / Strength Finder 10 년전, 그리고 10 년후 / 약점극복을위한과제선정 피드백발표 소지의법칙 약속과실천 Trigger 아이젠하워매트릭스 소중한것을먼저하는 Weekly Plan, Daily Plan Trigger 를찾아라 / Planner 21 작성 실습 27
5. 모듈별세부내용 리더십 / 조직관리스킬향상모듈군 모듈명 : Followership 팔로워십의이해및 나의유형진단 로버트켈리의연구결과로본팔로워십 사례연구 : 김팀장과팀원들 팔로워들의역할인식을위한 (O,X ) 퀴즈 이순신을만든사람들은누구인가? 팔로워의 5 가지유형진단 진단실습 멀리볼줄아는 팔로워 공동의목표와핵심가치, 비전이해하기 리더와서포터의비전지향에대한제언 조직의핵심가치체계 팔로워스스로의내적동기부여방법 실습발표피드백 뜨겁게서포트하는 팔로워 즐거운직장생활을하기위한방법 스타팔로워가되는원칙 3 가지 - 리더에게다가가기 - 리더를보호방어하기 - 리더와직면하기 실습토의발표 똑똑하게일하는팔로워 창조적업무수행방법 논리적인커뮤니케이션으로상대방을설득하기 리더의피드포워드되기 토의실습 28
5. 모듈별세부내용 리더십 / 조직관리스킬향상모듈군 모듈명 : 시간관리 내가걸어온길내가걸어갈길 내가살아온삶에대한리뷰 : 그래프그리기 지나온길을리뷰하고걸어갈길그려보기 시간과시간경영 나는어떻게살것인가? 복불복주사위인생게임 : 삶, 어떻게살것인가 스스로의인생을관리하지않은체운대로만살것인가? 실습피드백 시간을바라보는두가지관점 크로노스 & 카이로스 카이로스는기회를불러온다 거시적시간경영 미션탐색과비전수립의시간 비전달성을위한단기목표수립의방법 내인생의 3 대질문 : Be, Do, Have 나의 Want & Have Matrix 그려보기 Mission Statement 작성 헬리콥터뷰로미래를설계하라 Life Pyramid 로구체화하라 Life Steering Wheel 로밸런스를잡아라 실습피드백 미시적시간경영 효과성과시간관리 실습 시간을관리하는 2 가지기준 : 효율성과효과성 시간관리매트릭스만들고활용하기 주간계획및일일계획작성실습 실습 효율적시간경영 시간도둑을찾아라! 시간창조의기법 이상적인시간낭비요소리뷰및개선방안수립 우선순위에따른시간관리법 ( 위임, 거절 ) 실습피드백 29
5. 모듈별세부내용 리더십 / 조직관리스킬향상모듈군 모듈명 : 인문학에서배우는창조경영조직만들기 인문학은경쟁력이다. 인문학에서배우는열정리더십인문학에서배우는소통리더십 21 세기의창의성경쟁의원천 다양성과유연성 한편의영화에서배우는다양성과유연성 초우량기업은인문학을어떻게활용하는가? 철학, 영화에서배우는삶의소중함 - 행복의의미와조건 / 철학속에나타난인간존재의이유와반성 - 명화에서만나는열정의조건 실존주의소설, 미술에서배우는도전과열정의인간상 - 헤밍웨이의 노인과바다 가말하는 패배는없다 - 빛, 시간그리고인상에도전하는인상파의열정 소통은분위기조성부터시작이다. - 징비록에서배우는현장과의소통불량의대가. - 언어의한계를말하는현대철학 고정관념넘어가기. - 작품감상의유연성을통해배우는고정관념넘어가기 - 고정관념을넘어서나타난경영의지혜들. 심미안으로내면들여다보기 - 세상이말하는상징을이해하고본질을이해한다. - 직원의속내를이해하는감성적소통방법 영화및동영상분석 토론 동영상분석명화감상 토론 사례분석미학실습 토론 인문학에서 배우는책임리더십 리더는성패에대해책임져라. - 왜장승업은피카소가되지못했는가? - 일리야드와오디세이가들려주는리더십교훈 - 칼의노래 에나타난이순신의책임의식 사례분석영화감상 토론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