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 게임 CONTENTS 좋은 IP 찾기, 게임 IP 에주목... 4 IP 의의미, 유저들의향수자극... 4 IP 의세가지장점... 5 주요시장별흥행 IP 검토... 7 한국, 게임 IP 보유기업수혜예상... 9 모바일 MMORPG 의확산 리니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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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산업분석 인터넷 / 게임 인터넷 / 게임 (Overweight) IP 와 MMORPG, 모바일게임흥행키워드 모바일게임시장의경쟁강도가상승하며 IP를통한차별화전략이부각되고있다. IP 활용은개발기간단축, 신규유저유입, 마케팅효율등의장점을보유해수요가급증하는상황이다. 따라서대작게임 IP를보유한기업들을중심으로높은수준의수혜가예상된다. 저작권을보유한게임사들은 IP를활용한자체개발게임출시와더불어국산 IP 수요가높은해외시장에 IP 수출계약을더욱활발히진행할것으로보인다. Analyst 김한경 2) khk5994@ibks.com 장르적으로는 MMORPG 가가장인기를얻을전망이다. MMORPG 는국내온라인게임시장성장의주역이었던많큼방대한유저기반이존재하며, 이용자 ARPU도높은수준으로형성된다. 리니지2 레볼루션의흥행으로 MMORPG 장르에대한강력한수요가확인됐다. 해당장르신작출시일정에주목하자. IBK투자증권은 IP 활용과 MMORPG 라는새로운모바일게임시장트렌드를고려해수혜종목을분석해보았다. 대작온라인게임 IP 및다수의자체개발모바일 MMORPG 라인업을보유한엔씨소프트를게임업종 Top pick 으로추천하며, 적극적인중국향 IP 비즈니스를전개하는웹젠을차선호주로추천한다. 또한적극적인 IP 소싱과자체 MMORPG 개발에착수한컴투스와게임빌에도투자를추천한다. Top Picks 엔씨소프트 (3657) 웹젠 (698) 투자의견 매수 ( 유지 ) 투자의견 매수 ( 유지 ) 목표주가 4, 원 목표주가 25, 원 현재가 (3/3) 271,5 원 현재가 (3/3) 2,75 원 Upside 47.3% Upside 2.5%

2 인터넷 / 게임 CONTENTS 좋은 IP 찾기, 게임 IP 에주목... 4 IP 의의미, 유저들의향수자극... 4 IP 의세가지장점... 5 주요시장별흥행 IP 검토... 7 한국, 게임 IP 보유기업수혜예상... 9 모바일 MMORPG 의확산 리니지 2 레볼루션, 국내모바일 MMO 흥행신호탄...11 MMORPG 장르, 잠재수요충분...12 MMORPG, 3-4 대에통한다...13 중국모바일게임시장, 모바일 MMORPG 로고성장기록...14 IP + MMORPG, 모바일시장의흥행키워드 엔씨소프트, 게임업종 Top pick 으로추천...15 기업분석 엔씨소프트 (3657): 모바일 MMORPG 시대최대수혜주 / 매수 ( 유지 ) / 목표주가 : 4, 원...18 웹젠 (698): 5 종의 IP 기반 MMORPG 출시 / 매수 ( 유지 ) / 목표주가 : 25, 원...23 컴투스 (7834): 서머너즈워, IP 확장개시 / 매수 ( 유지 ) / 목표주가 : 13, 원...26 게임빌 (638): 본사경쟁력회복기대 / 매수 ( 상향 ) / 목표주가 : 7, 원 IBKS RESEARCH

3 김한경 표 1. 주요게임사 IP 기반신작출시일정 회사명 분류 게임명 출시시점개발사 장르 IP 분류 IP 홀더 넥슨 자체개발 레고퀘스트앤콜렉트 17.1H 넥슨 RPG 브릭 레고컴퍼니 던전앤파이터 : 혼 17.1H 네오플 RPG PC MMO 자체 다크어벤저 H 불리언게임즈 RPG 모바일 자체 로드러너원 17.1H 넥슨데브캣스튜디오 퍼즐 PC - 메이플블리츠 X 217 넥슨 전략 PC MMO 자체 테일즈위버M 미정 넥슨 RPG PC MMO 자체 퍼블리싱 테일즈런너리볼트 17.1H 라온엔터테인먼트 런닝 PC 런닝 라온엔터테인먼트 진삼국무쌍언리쉬드 17.1H XPEC ENT RPG 콘솔 코에이 트리오브세이비어 미정 IMC 게임즈 MMORPG PC MMO IMC 게임즈 드래곤네스트 2: 레전드 17.1H 아이덴티티게임즈 RPG PC MMO 아이덴티티게임즈 Oz: Broken Kingdom 17.1H 디스게임스튜디오 RPG 동화 - 넷마블 자체개발 블레이드앤소울모바일 217 넷마블게임즈 MMORPG PC MMO 엔씨소프트 킹오브파이터즈올스타 217 넷마블네오 액션 아케이드 SNK 해리포터 영화 조앤 K. 롤링 세븐나이츠MMO 217 넷마블넥서스 MMORPG 모바일 자체 스톤에이지MMO 217 넷마블엔투 MMORPG PC MMO 자체 요괴워치 : 메달워즈 콘솔게임 LEVEL-5 지아이조 217 카밤스튜디오 전략 영화 하스브로 트랜스포머 217 카밤스튜디오 전략 영화 하스브로 퍼블리싱 테라다크스콜 217 블루홀스콜 MMORPG PC MMO 블루홀 펜타스톰 17.1Q 텐센트 AOS PC AOS 텐센트 이카루스M 17.4Q 위메이드아이오 MMORPG PC MMO 위메이드 엔씨소프트 자체개발 리니지M 17.2Q 엔씨소프트 MMORPG PC MMO 자체 팡야모바일 17.2Q 엔씨소프트 스포츠 PC 스포츠 자체 아이온레기온즈 17.3Q 엔씨소프트 전략 PC MMO 자체 블레이드앤소울모바일 17.2H 엔씨소프트 TCG PC MMO 자체 리니지2 레전드 17.2H 엔씨소프트 MMORPG PC MMO 자체 리니지이터널모바일 미정 엔씨소프트 MMORPG PC MMO 자체 MXM 모바일 미정 엔씨소프트 슈팅 PC AOS 자체 IP 로열티 블소모바일 217 넷마블게임즈 MMORPG PC MMO 자체 컴투스 자체개발 서머너즈워 MMO 218 컴투스 MMORPG 모바일 자체 프로젝트A( 스카이랜더스 ) 218 컴투스 ARPG 콘솔 블리자드 게임빌 자체개발 로열블러드 17.2H 게임빌 MMORPG - - 퍼블리싱 아키에이지비긴즈 17.2H 엑스엘게임즈 SRPG PC MMO 엑스엘게임즈 웹젠 자체개발 샷온라인 17.2Q 웹젠온네트 스포츠 PC 스포츠 자체 퍼블리싱 아제라 : 아이언하트 17.1Q 팀버게임즈 MMORPG PC MMO 팀버게임즈 IP 대여 기적최강자 ( 뮤 ) 17.1H Taren MMORPG PC MMO 자체 S.U.N 17.1H YOUZU MMORPG PC MMO 자체 전민기적2 17.2H 천마시공 MMORPG PC MMO 자체 위메이드 자체개발 캔디팡2 17.1Q 조이맥스 캐주얼 모바일 조이맥스 이카루스M 17.4Q 위메이드아이오 MMORPG PC MMO 자체 미르모바일 218 위메이드모바일 MMORPG PC MMO 자체 IP 대여 열혈전기웹게임 17.1Q 절강환유 RPG PC MMO 자체 열혈전기웹게임 217 절강환유 RPG PC MMO 자체 열혈전기모바일게임 3종 217 절강환유 RPG PC MMO 자체 열혈전기모바일게임 1종 217 팀탑게임즈 RPG PC MMO 자체 자료 : 언론, IBK 투자증권 IBKS RESEARCH 3

4 인터넷 / 게임 좋은 IP 찾기, 게임 IP 에주목 IP 의의미, 유저들의향수자극 IP, 모바일시장경쟁심화로이용성확대 IP의의의는유저들의향수자극에있음 IP 계약은대체적으로미니멈개런티와런닝로열티로구성 IP(Intellectual Property) 의사전적정의는지식재산권이다. 예를들어디즈니캐릭터, 포켓몬, 스타워즈, 리니지등무형의창작물을구성하는캐릭터, 세계관등이이에해당한다. 최근콘텐츠시장에서의원소스멀티유즈전략이성행하면서 IP의중요성이부각되는추세다. 모바일게임시장에서도 IP 열풍은거세게일어나고있는데, 이는모바일게임경쟁심화에따른현상으로파악된다. 앱마켓이라는글로벌모바일게임유통채널등장과함께개발사들의진입장벽을낮췄으나, 너무많은게임이출시됨에따라흥행여건은오히려악화되는추세다. 수십억원의마케팅비지출을통해서도흥행을보장할수없는분위기속에서 IP 활용은원작의팬덤을중심으로자사게임의수월한홍보를가능케한다. 또한 IP 홀더입장에서도 IP 사업을통한추가적인수익원을확보할수있어양측모두 IP 활용에적극적으로뛰어들고있다. IP는단순히재산권의의미보다도콘텐츠이용자들의향수자극을통한홍보효과에더큰의의가있다. 국내예능무한도전에서는토토가라는프로젝트로대중들로부터좋은호응을얻었다. 이는초창기아이돌그룹들의팬들을중심으로강력한향수를불러일으켰기때문이다. 게임에서의 IP 활용도유사한개념으로접근하면된다. 게임시장에서의 IP 역시원작의팬덤을중심으로높은마케팅효과가발생한다고볼수있다. IP 계약은대체적으로미니멈개런티와런닝로열티로구성된다. 개런티, 로열티의규모는 IP의영향력에따라천차만별이며, 수익구간별로차등적인런닝개런티를적용하는경우도있어일관된기준은없다. 다만런닝개런티의경우대부분의계약이매출의 5~15% 범위내에분포하는것으로파악된다. 그림 1. MBC 무한도전토토가 유저들의향수자극으로큰인기 그림 2. IP 계약예시 위메이드미르 2 IP 계약 자료 : MBC 자료 : Dart 4 IBKS RESEARCH

5 김한경 IP 의세가지장점 게임, 영화, 웹툰등다양한 IP 활용이미존재하는콘텐츠활용개발기간단축가능익숙함을바탕으로한유저유인효과 IP 활용의경우마케팅효율이 2배까지상승 모바일게임시장에서 IP 활용이새로운트렌드로떠오르며게임, 영화, 웹툰, 드라마에이르기까지다양한 IP들이모바일게임으로재탄생하고있다. IP가강력한힘을발휘하는이유는크게세가지가있다. 게임개발의편의성, 유저유인의용이성, 마케팅효율성이이에해당한다. IP를활용해게임을개발하는경우개발기간이대폭단축된다. 이미존재하는콘텐츠에기반해게임을제작하는만큼게임의세계관, 캐릭터, UI 등많은요소들을이식해올수있기때문이다. 개발기간이단축되면그만큼인건비와관련비용들이감소하게된다. 또한익숙함을바탕으로유저들을유인하기용이하다. 유저들은수많은모바일게임들중본인의향수를자극할수있는친숙한 IP 기반게임을선택할확률이높다. 기존게임들이유저들을선점한가운데신규유저를효과적으로유입시킬수있다는것은큰장점으로작용한다. 중국게임사쿤룬의주아휘대표는 IP를활용하는경우마케팅효율이 2배까지증가한다고언급했다. 모바일게임이홍수처럼쏟아지는가운데 TV 커머셜등매스미디어를이용한대형마케팅이유행처럼번지고있다. 이로인해모바일게임에도수백 ~ 천억원에가까운마케팅비를지출하는경우도빈번히발생하고있지만흥행은담보할수없다. 그러나 IP를활용할시자연스러운관심증대로게임홍보효율성이대폭증가하게된다. 그림 3. IP 의세가지힘 자료 : 언론, IBK 투자증권 IBKS RESEARCH 5

6 인터넷 / 게임 개발력이전제되어야 IP 활용도의미가존재그러나개발력이전제될경우흥행기폭제역할 물론대작 IP를사용한다고반드시게임이흥행하는것은아니다. 아무리좋은 IP여도개발력이전제되어야의미가있다. 스타워즈, 에반게리온과같은대작 IP를활용하고도흥행에실패한게임들이다수존재한다. 다만개발력이전제된 IP 활용전략은게임의흥행수준을배가시켜주는기폭제역할을한다는측면에서큰의미가있다. 넷마블게임즈가서비스하는리니지 2: 레볼루션이이를증명하는좋은사례이다. 이게임이출시초기하루평균 7억원에달하는일매출을기록할수있었던것은넷마블게임즈의모바일게임개발력과리니지2라는강력한 IP가결합된결과물이다. 리니지2 레볼루션은리니지를이용해봤거나, 리니지를알고있는유저들을중심으로높은기대와관심이형성됐고, 이에따라 3만명이넘는사전예약을기록할수있었다. 기존게임들대비절대적으로많은이용자수는높은매출의초석이됐다. 리니지2 레볼루션의기록적인성과넷마블개발력과리니지 IP의힘 그림 4. 넷마블리니지 2: 레볼루션스크린샷 자료 : 넷마블게임즈 6 IBKS RESEARCH

7 김한경 주요시장별흥행 IP 검토 일본모바일게임시장 게임및만화 IP 강세 주요모바일게임시장트렌드를살펴보면각국의주류콘텐츠 IP가가장큰영향력을행사함을파악할수있다. 콘텐츠산업이골고루발달한일본시장에서는게임, 만화, 캐릭터에걸쳐다양한 IP가활용되고있다. 일본 ios 매출 Top 2 중 13종이 IP 활용작에해당한다. 그중에서도특히닌텐도, 코나미사가출시했던대작콘솔게임과페이트, 드래곤볼과같은유명만화 IP가높은흥행력을보여주고있다. 그림 5. 일본 ios Top 2 위내 IP 활용현황 그림 6. 일본엔터테인먼트분야별비중 게임, 음악, 만화강세 영화, 9% 애니메이션, 2% IP 비활용, 7 개 게임, 8 개 만화, 13% 게임, 53% 판타지소설, 1개캐릭터, 1개 만화, 3 개 음악, 23% 자료 : App Annie, IBK 투자증권 자료 : 콘텐츠진흥원, IBK 투자증권 미국모바일게임시장 게임및영화 IP 강세 미국구글플레이 Top 2위중 IP 활용게임은단 5종에불과한데이는 ARPU가높은카지노류게임허용에따라해당장르게임들이상위권을차지하고있기때문이다. 그러나스타워즈, MARVEL 과같이고정적인팬층을보유한영화시리즈나히어로물 IP 는나름대로의영향력을발휘하고있는것으로보인다. 그림 7. 미국구글플레이 Top 2 위내 IP 활용현황 그림 8. 미국엔터테인먼트분야별비중 게임, 음악, 영화강세 게임, 2 개 만화, 1 개 애니메이션, 3% 만화, 2% 영화, 1 개 드라마, 1 개 영화, 23% 게임, 38% IP 비활용, 15 개 자료 : App Annie, IBK 투자증권 자료 : 콘텐츠진흥원, IBK 투자증권 음악, 33% IBKS RESEARCH 7

8 인터넷 / 게임 중국모바일게임시장 IP 활용은필수 게임 IP 흥행력돋보여 중국은 IP 활용에가장적극적인국가다. 특히대작 PC 온라인게임 IP가강력한영향력을발휘하고있는것으로파악된다. 앱애니에따르면올해 1월중국모바일게임매출 Top 1 중모든게임이 IP 기반으로출시되어사실상 IP 활용은모바일게임흥행공식처럼통용되는가운데 PC 온라인게임 IP의선전이돋보인다. 중국모바일게임매출상위 1개게임중 PC 온라인게임 IP를활용한게임은총 7종에해당하며, 이가운데 5종은 PC MMORPG IP를활용한게임이다. 표 2. 중국 1월 ios 게임매출 Top 1위 PC 온라인게임 IP의흥행력돋보임 게임명 회사 장르 IP IP 분류 1 왕자영요 Tencent AOS 리그오브레전드 PC 온라인게임 2 음양사 NetEase RPG 음양사 일본만화 3 몽환서유 NetEase MMORPG 몽환서유 PC MMORPG 4 천녀유혼 NetEase MMORPG 천녀유혼 영화 5 대화서유 NetEase MMORPG 대화서유 PC MMORPG 6 검협정연 Tencent MMORPG 검협정연 PC MMORPG 7 나루토모바일 Tencent RPG 나루토 일본만화 8 몽환주선 Tencent MMORPG 주선 PC MMORPG 9 크로스파이어 Tencent 슈팅 크로스파이어 PC FPS 1 영향기원 : 계 37games MMORPG 영항기원 PC MMORPG 자료 : App Annie, IBK 투자증권 그림 9. 중국모바일 Top 1 내 IP 활용현황 그림 1. 중국엔터테인먼트분야별비중 게임, 영화강세 영화 1 개 애니메이션, 4% 음악, 5% 만화, 2% 만화 2 개 PC MMORPG 5 개 게임, 47% 영화, 42% PC 온라인 2 개 자료 : App Annie, IBK 투자증권 자료 : 콘텐츠진흥원, IBK 투자증권 8 IBKS RESEARCH

9 김한경 한국, 게임 IP 보유기업수혜예상 국내모바일시장게임 IP의영향력가장높을것중국을중심으로국산게임 IP 수요급증추가 IP 계약가능성높아올해부터는국내개발사들 IP 기반자체개발게임출시예정 IBK투자증권은게임 IP가가장두각을드러낼것으로판단한다. 해외사례를참고해볼때해당국가주류콘텐츠의 IP가가장큰영향력을행사하고있다. 게임산업은국내콘텐츠분야중가장큰규모의시장을형성하고있으며해외수출액도가장높게나타나한국을대표하는콘텐츠플랫폼에해당한다. 217년에는더욱활발한 IP 임대사업이전개될것으로예상되며, 자체 IP를활용한모바일게임개발도공격적으로진행될것이다. 따라서게임 IP 보유기업들을중심으로한높은성과가기대된다. 게임사들은 IP를기반으로한자체개발모바일게임을출시하거나, 중국을비롯해게임 IP 활용율이높은국가에 IP 수출을활발하게진행할것이다. 이미중국내인지도가높은미르의전설, MU, 열혈강호, 드래곤네스트등의게임은다수의 IP 계약이성사되었다. 중국온라인게임시장은국산게임과함께성장했다고보아도무방할정도로한국게임 IP의영향력은절대적이다. 미르 IP와뮤 IP의성공적인모바일시장데뷔로국산 IP들의흥행력이검증된만큼이에대한수요역시꾸준히확대될것으로기대된다. 그만큼 IP 홀더의협상력은증가하게되며, 전보다더우호적인조건에서의 IP 임대계약도가능할전망이다. 또한올해부터는자사 IP를활용한자체개발신작들출시가다수예정됐다는점이기대감을더한다. 중국은모바일게임시장의트렌드변화가한국보다빨랐기때문에그동안국내개발사들은자체개발보다는 IP 수출에중점을두었다. 그러나 217년부터는국내게임사들도하나둘씩자체 IP 기반신작을내놓을예정이어서그성과가기대된다. 그림 11. 국내콘텐츠시장분야별비중 (216) 게임, 영화강세 그림 12. 한국콘텐츠별수출액규모 게임비중절대적 만화, 4% 애니메이션, 3% 애니메이션, 3% 영화, 2% 만화, 1% 음악, 9% 음악, 22% 게임, 49% 영화, 23% 게임, 84% 자료 : 콘텐츠진흥원, IBK 투자증권 자료 : 콘텐츠진흥원, IBK 투자증권 IBKS RESEARCH 9

10 인터넷 / 게임 표 3. 해외에서흥행한국산 IP 정리 지역 게임명 개발사 출시연도장르 비고 아시아 리니지 엔씨소프트 1998 MMORPG 대만시장대흥행, 국가전산망마비 스톤에이지 넷마블 1999 MMORPG 한국, 중화권유저 2억명 크로스파이어 스마일게이트 2 FPS 중국 PCU 35만 뮤 웹젠 21 MMORPG 국내최초 3D MMORPG, 중국 PCU 38만 미르의전설2 위메이드 21 MMORPG 중국온라인게임시장개화의주역, 중국 PCU 8만 BnB 넥슨 21 아케이드 중국 PCU 6만, 한국, 대만, 일본 라그나로크 그라비티 22 MMORPG 전세계누적회원 5,9 만, 글로벌 PCU 1만, 일본, 중국, 대만, 태국 리니지2 엔씨소프트 23 MMORPG 한국, 대만, 일본, 러시아 메이플스토리 넥슨 23 MMORPG 국내 PCU 62만, 카트라이더 넥슨 24 레이싱 중국 PCU 7만 던전앤파이터 넥슨 25 MMORPG 중국 PCU 26만 카발 이스트소프트 25 MMORPG 한국, 중국, 대만, 동남아 열혈강호 타이곤모바일 25 MMORPG 중국 PCU 5만 프리스타일 조이시티 25 스포츠 중국 PCU 25만 오디션 T3 25 리듬 중국 PCU 7만 아이온 엔씨소프트 28 MMORPG 국내 PC방점유율 16주 1위, 중국 PCU 8만, 북미 / 유럽, 대만, 일본 북미 / 유럽 아이온 엔씨소프트 28 MMORPG 북미 / 유럽판매량 11만장, 액티브유저 6만명 테라 블루홀게임즈 211 MMORPG 북미 / 유럽유저 3만명 블소 엔씨소프트 212 MMORPG 북미 / 유럽이용자 1만명돌파 길드워 엔씨소프트 212 MMORPG 길드워시리즈도합 1,만장이상판매, 동접 4만명 아키에이지 엑스엘게임즈 213 MMORPG 글로벌누적매출 6, 억원, 북미 / 유럽가입자 2만, 러시아대흥행 검은사막 펄어비스 215 MMORPG 북미 / 유럽유료사용자 1만명 자료 : 언론, IBK 투자증권 1 IBKS RESEARCH

11 김한경 모바일 MMORPG 의확산 리니지 2 레볼루션, 국내모바일 MMO 흥행신호탄 리니지 2: 레볼루션흥행 국내모바일 MMORPG 흥행신호탄 리니지2: 레볼루션의흥행은 IP의중요성을검증하는한편국내모바일 MMORPG 장르의잠재력을보여준사례로판단한다. 리니지2: 레볼루션은출시후한달간 2천억원이넘는매출을기록했다. 이는국내모바일시장에서전례없는대흥행기록이며, 대작 PC 게임들과대비해서도상당히높은수준의매출을기록하고있다. 이는넷마블게임즈의모바일개발력, 리니지 IP의브랜드효과, MMORPG( 다중접속 RPG) 라는새로운장르에강력한힘을실은것이주요성공이유로판단한다. IBK 투자증권은올해부터모바일 MMORPG 가본격적으로확산될것으로예상한다. 과거국내온라인게임시장성장의주역이 MMORPG 장르였던만큼동장르에대한잠재고객이매우많다고판단하며, 한국과게임시장분위기가가장유사한중국에서도모바일 MMORPG 열풍이찾아왔다는점에서한국시장역시비슷한방향으로이야기가전개될것으로보인다. 이에따라 217년국내모바일게임시장이 3% 수준의높은성장률을기록, 올해말까지 5조원의시장을형성할것으로예상한다. 콘텐츠진흥원에따르면 216년한국모바일게임시장규모는 3.8조원수준인데, 리니지2 레볼루션의예상매출액이 1조원에달하고, 이후에도출시를대기중인신작 MMORPG 게임이다수존재하기때문에충분히도달가능한수준으로판단한다. 게임사들은모바일 MMORPG 출시를통해과금성향이높은고 ARPU 고객군을유인하고게임의수명을장기화할수있을것으로예상한다. 국내모바일게임시장 MMORPG 확산으로 3% 이상성장률예상 그림 13. 국내모바일게임시장전망 MMORPG 흥행에따른재도약가능할것 ( 십억원 ) 모바일 YoY % 7, 6, 5, 4, 3, 2, 1, E 218E 자료 : 콘텐츠진흥원, IBK 투자증권추정 (%) IBKS RESEARCH 11

12 인터넷 / 게임 MMORPG 장르, 잠재수요충분 국내 MMORPG 유저기반상당한수준일것 국내모바일 MMORPG 장르의확산을예상하는이유는넓은유저기반때문이다. 1996년바람의나라, 1998년리니지를시작으로다중접속 RPG 장르는 PC 온라인게 임시장성장의주역으로자리해왔다. 역대게임대상수상목록을살펴보면 23년 이후로는거의대부분의해에 MMORPG 게임이대상을수상했다. 게임대상수상작 들뿐만아니라경잭작중에서도 MMORPG 가다수존재했다는점을고려한다면국내 게이머들중상당수는동장르를이용한경험이있을것으로파악된다. 모바일시장의 패러다임이 MMORPG 장르로이동하며잠재고객의상당수를유인할것으로보인다. 표 4. 역대게임대상수상작게임대상수상작 개발사 플랫폼 장르 1996년 피와기티2 패밀리프로덕션 PC 패키지 액션RPG 1997년 왕도의비밀 한겨레정보통신 PC 패키지 액션RPG 1998년 리니지 엔씨소프트 PC 온라인 MMORPG 1999년 EZ2 JD 어뮤즈월드피아 아케이드 / 오락실 리듬게임 2년 포트리스2 CCR PC 온라인 슈팅 21년 창세기전3 파트2 소프트맥스 PC 패키지 RPG 22년 네이비필드 에스디인터넷 PC 온라인 전략 23년 리니지2 엔씨소프트 PC 온라인 MMORPG 24년 킹덤언더파이어 : 더크루세이더 판타그램 콘솔 전략 25년 열혈강호온라인 엠게임 PC 온라인 MMORPG 26년 그라나도에스파다 IMC 게임즈 PC 온라인 MMORPG 27년 A.V.A 레드덕 PC 온라인 FPS 28년 아이온 : 영원의탑 엔씨소프트 PC 온라인 MMORPG 29년 C9 NHN게임스 PC 온라인 MMORPG 21년 마비노기영웅전 넥슨 PC 온라인 MMORPG 211년 테라 블루홀스튜디오 PC 온라인 MMORPG 212년 블레이드 & 소울 엔씨소프트 PC 온라인 MMORPG 213년 아키에이지 엑스엘게임즈 PC 온라인 MMORPG 214년 블레이드 for Kakao 액션스퀘어 모바일 RPG 215년 RAVEN 넷마블에스티 모바일 RPG 216년 히트 넷게임즈 모바일 RPG 자료 : 언론, IBK 투자증권 온라인게임성장도 MMORPG 장르가 주도했음 그림 14. 온라인게임시장성장은 MMORPG 장르가주도 넓은유저기반의증거 ( 십억원 ) 온라인 YoY % 8, PC MMORPG 성장주도 모바일로패러다임이동 7, 6, 5, 4, 3, 2, 1, (%) E 218E 22E 자료 : 게임백서, IBK투자증권 12 IBKS RESEARCH

13 김한경 MMORPG, 3-4 대에통한다 MMORPG 3-4대공략가능해높은수준의매출가능그림 15. 모바일게임연령비 특히 MMORPG 는 3-4대남성을공략하기적합하다는부분에서큰강점을발휘한다. 3-4대의경우 ARPU가가장높게형성되는연령에해당한다. 그만큼하드코어유저들이많이분포해있는연령대다. 리서치기관 IGA웍스에따르면전체게이머중 3, 4대의비중은 4% 인데반해이들의매출기여도는 56% 에달한다. 국내 PC, 모바일시장에서가장높은수준의매출을올리고있는리니지1과리니지2: 레볼루션모두 3-4대이용자비중이높게나타났다. 이러한현상이나타나는이유는국내온라인게임시장이 199년대중반부터급격히성장한데있다. 바람의나라출시후 MMORPG 가온라인게임시장성장의주역이었는데, 이게임들은당시 1-2대들을중심으로높은이용성을보였다. 이들은현재 3-4대가되어경제력을갖춘상황인만큼게임에지출하는성향이타연령대대비높다. 1-2대는게임이용률은높지만경제력이없고, 5-6대는게임콘텐츠가주류여가생활에포함되지않는다. 따라서 3-4대를공략할수있어야높은수준의매출이가능해진다. 그림 16. 모바일게임연령별매출기여도 4대, 7% 5대, 1% 4대, 5대, 1% 1대, 13% 1대, 5% 1% 3 대, 33% 2 대, 38% 2 대, 46% 3 대, 46% 자료 : IGAWorks, IBK 투자증권 자료 : IGAWorks, IBK 투자증권 그림 17. 리니지 1 연령비 그림 18. 리니지 2 레볼루션연령비 1 대,.5% 5 대, 2% 1 대, 4% 4 대이상, 3.2% 2 대, 26.8% 4 대, 18% 2 대, 21% 3 대, 42.5% 3 대, 38% 자료 : IBK 투자증권 자료 : IBK 투자증권 IBKS RESEARCH 13

14 인터넷 / 게임 중국모바일게임시장, 모바일 MMORPG 로고성장기록 중국모바일게임시장 MMORPG 출시와함께높은성장률기록 IP 보유업체주목 중국시장에서는 2~3년전부터모바일다중접속 RPG 게임이확산되기시작됐다. 214년 12월출시된전민기적은웹젠의 PC 온라인게임 MU의 IP를활용한형태로중국시장에등장하며모바일 MMORPG 시대의신호탄을쐈다. 이후 215년에는몽환서유, 열혈전기, 대화서유등 PC 온라인대작 IP를활용한모바일 MMORPG 게임들이차례대로흥행에성공하였다. 이에힘입어중국모바일게임시장은 215년 14% 라는기록적인시장성장률을기록했고이후에도계속해서고성장기조를유지하고있다. 이시기에가장두각을드러냈던기업은텐센트와넷이즈로두기업모두다양한유명게임 IP를보유했다는공통점이있다. 따라서국내에서도대작 IP를보유한게임사가가장전도유망할것으로예상된다. 214년전민기적 215년서유기시리즈및열혈전기대흥행으로 1% 이상성장률기록 그림 19. 중국모바일게임시장규모 모바일 MMORPG 등장이후빠른성장세지속 ( 조원 ) 모바일시장규모 YoY % 년모바일 MMORPG 본격적인출시 (%) 전민기적출시 (14.12) 몽환서유 (15.3) 열혈전기 (15.8) 대화서유 (15.9) 자료 : 게임백서, IBK 투자증권 E 217E 218E 그림 2. 텐센트게임매출추이 게임매출 12 조원상회 그림 21. 넷이즈게임매출추이 IP 의힘 (USD Bn) 텐센트 YoY (%) (USD Bn) 넷이즈 YoY (%) 자료 : Bloomberg, IBK 투자증권 자료 : Bloomberg, IBK 투자증권 14 IBKS RESEARCH

15 김한경 IP와 MMORPG, 모바일게임흥행키워드엔씨소프트, 게임업종 Top pick으로추천 IBK 투자증권은 IP 활용과 MMORPG 라는새로운모바일게임시장트렌드를고려해수혜종목을분석해보았다. 대작온라인게임 IP 및다수의자체개발모바일 MMORPG 라인업을보유한엔씨소프트를게임업종 Top pick 으로추천하며, 적극적인중국향 IP 비즈니스를전개하는웹젠을차선호주로추천한다. 또한적극적인 IP 소싱과자체 MMORPG 개발에착수한컴투스와게임빌에도투자를추천한다. 대작 IP와자체개발 MMORPG 라인업보유한엔씨소프트를 Top pick으로추천웹젠, 적극적인 IP 임대사업으로로열티매출확대기대컴투스 원게임기업탈피게임빌 본사경쟁력회복할것 1) 대작온라인게임 IP 및모바일 MMORPG 개발력을보유한기업엔씨소프트대작온라인게임 IP와자체적인 MMORPG 개발력을동시에보유한기업이가장두각을드러낼것으로예상한다. 중국에서도이러한조건에부합하는텐센트와넷이즈가모바일시장에서절대적인우위를점하고있다. 엔씨소프트는리니지, 아이온, 블소등다수의흥행 IP 라인업을보유하고있으며 1,772명의개발인력을보유하고있다. 이는국내모바일 MMORPG 수요에능동적으로대처할수있는기반으로작용할것이다. 2) 적극적인 IP 임대사업전개웹젠중국시장내 IP 수요가급증하고있다. 과거국산게임들이중국시장에진출해뚜렷한성과를보여줬던만큼중국기업들을중심으로국산 IP에대한수요가급증하는상황이다. 이는추가적인 IP 계약의단초가될전망이며, 수요확대에따라더욱우호적인조건하에서의 IP 임대사업이가능할전망이다. 이에해당하는종목은웹젠, 위메이드가있다. 3) 자체개발 MMORPG 라인업보유컴투스, 게임빌컴투스의경우자체 IP 서머너즈워의 MMO 버전및스카이랜더스 IP 기반게임을개발중에있다. 유명 IP 기반게임출시로원게임기업탈피가능성은높다고판단하며이는밸류에이션상승요인에해당한다. 게임빌역시아키에이지모바일, 로열블러드등적극적인 IP 대여와 MMORPG 개발을준비중에있어본사경쟁력이한층강화될것으로보인다. IBKS RESEARCH 15

16 인터넷 / 게임 편집상공백입니다. 16 IBKS RESEARCH

17 김한경 Company Analysis 기업명 투자의견 목표주가 엔씨소프트 (3657) 매수 ( 유지 ) 4, 원 웹젠 (698) 매수 ( 유지 ) 25, 원 컴투스 (7834) 매수 ( 유지 ) 13, 원 게임빌 (638) 매수 ( 상향 ) 7, 원 IBKS RESEARCH 17

18 인터넷 / 게임 매수 ( 유지 ) 엔씨소프트 (3657) 목표주가 4, 원모바일 MMORPG 시대최대수혜주 현재가 (3/3) KOSPI (3/3) 시가총액발행주식수액면가 271,5 원 2,78.75pt 5,954 십억원 21,929 천주 5원 52주 최고가 316, 원 최저가 218, 원 6일일평균거래대금 52십억원 외국인지분율 41.4% 배당수익률 (216F) 1.1% 리니지RK, 파이널블레이드의동반흥행엔씨소프트는자체개발모바일게임리니지RK를매출상위권에안착시킨후퍼블리싱작품파이널블레이드역시흥행작반열에올려놓았다. 파이널블레이드와리니지RK는각각국내구글플레이매출순위 3위, 6 위를기록하며도합 6~7억원수준의일매출을거두고있는것으로추정된다. 엔씨소프트의모바일경쟁력이조금씩검증되고있어향후출시될기대작라인업에대해서도긍정적시각을유지한다. 주주구성 국민연금 12.54% 김택진외 7 인 12.2% 주가상승률 1M 6M 12M 상대기준 -14% -1% 5% 절대기준 -14% 1% 12% 현재 직전 변동 투자의견 매수 매수 - 목표주가 4, 4, - EPS(16) 12,422 12,422 - EPS(17) 16,612 16,587 엔씨소프트상대주가 (%) (%) 3 엔씨소프트 to KOSPI 모바일경쟁력검증, 절대적인 IP 기반신작모멘텀리니지RK와파이널블레이드의흥행으로엔씨소프트의모바일개발력과퍼블리싱능력은일정부분검증된것으로보인다. 엔씨소프트는상반기중 (5~6월추정 ) 기대작리니지M 출시를앞두고있으며이외에도블소 MMO, 아이온레기온즈를비롯한강력한 IP 기반신작출시를앞두고있어높은수준의실적성장이예상된다. 텐센트, 넷이즈를비롯한전통의강호들이모바일시장을수월하게접수했다는부분을고려한다면올해엔씨소프트의성과역시기대할만하다. 투자의견매수, 목표주가 4,원유지엔씨소프트에대해투자의견매수, 목표주가 4, 원을유지한다. IP 활용과 MMORPG 장르를중심으로한모바일시장트렌드변화에가장큰수혜를입을종목으로예상된다. 파이널블레이드의흥행을감안해 217년 EPS 추정치를소폭상향조정하였다. 엔씨소프트의현재주가수준은 217년 EPS 컨센서스의 15.5배수준까지하락했다. 리니지2 레볼루션, 리니지RK의성과가꾸준한가운데파이널블레이드까지흥행한상황에서최근주가하락은강력한매수기회로판단한다. ( 단위 : 십억원, 배 ) F 217F 218F 매출액 ,283 1,637 영업이익 세전이익 지배주주순이익 EPS( 원 ) 1,487 7,542 12,422 16,612 22,287 증가율 (%) 영업이익률 (%) 순이익률 (%) ROE(%) PER PBR EV/EBITDA 자료 : Company data, IBK투자증권예상 18 IBKS RESEARCH

19 김한경 그림 22. 리니지 RK 국내매출순위 그림 23. 리니지 2: 레볼루션국내매출순위 ( 순위 ) ios 구글플레이 자료 : App Annie, IBK투자증권 ( 순위 ) ios 구글플레이 자료 : App Annie, IBK투자증권 그림 24. 파이널블레이드국내매출순위 그림 25. 혈맹중국 ios 순위 ( 순위 ) ios 구글플레이 ( 순위 ) ios 일매출월평균순위 자료 : App Annie, IBK 투자증권 12 자료 : App Annie, IBK 투자증권 표 5. 리니지RK, 파이널블레이드연간매출추정 ( 단위 : 억원 ) 평균순위 ( 구글 ) 일매출 1Q17 2Q17 3Q17 4Q17 FY217 리니지RK 파이널블레이드 합계 ,448 자료 : IBK투자증권 IBKS RESEARCH 19

20 인터넷 / 게임 표 년엔씨소프트신작출시스케쥴 분류 17.1Q 17.2Q 17.2H 모바일게임 자체개발 리니지RK ( 중국 ) 팡야모바일 (2Q~3Q) 리니지M (5~6월 ) 아이온레기온스 ( 북미 / 유럽, 3Q) 블소 MMO 리니지이터널모바일 MXM 모바일 퍼블리싱 파이널블레이드 (2월) 로열티 리니지2 레볼루션중국 온라인게임 MXM 국내테스트 ( 진행중 ) MXM 북미출시 리니지이터널출시 MXM( 한국, 아시아 ) 자료 : 엔씨소프트, IBK투자증권 표 7. 엔씨소프트분기및연간실적추정테이블 ( 단위 : 십억원 ) 16.1Q 16.2Q 16.3Q 16.4Q 216E 17.1Q 17.2Q 17.3Q 17.4Q 217F 매출액 ,283 YoY 28% 11% 12% 2% 17% 14% 2% 62% 3% 3% QoQ 1% % -1% 31% -4% 6% 22% 5% Lineage I Lineage II AION Blade & Soul Guild Wars II Wild Star 로열티 기타 매출원가 판관비 급여 경상개발비 지급수수료 광고선전비 기타 영업이익 OPM(%) 31% 36% 3% 36% 33% 35% 34% 39% 37% 36% YoY 69% 28% 3% 35% 38% 26% 15% 19% 35% 42% QoQ % 14% -24% 56% -6% 4% 38% 1% 세전이익 순이익 NPM(%) 28% 38% 22% 24% 28% 27% 27% 3% 29% 28% YoY 86% 56% 56% 59% 63% 12% -15% 12% 59% 34% QoQ 57% 37% -47% 4% 11% 4% 37% 1% 자료 : IBK투자증권 2 IBKS RESEARCH

21 김한경 그림 26. 엔씨소프트주가및이벤트 ( 원 ) 4, 35, 3, 25, 아이온중국상용화아이온한국상용화 영업이익 ( 우 ) 수정주가 ( 좌 ) 블소 2차 CBT 블소 1차 CBT 블소한국상용화 길드워블소 2 중국상용화길드워2 확장팩 혈맹 : 천당2 중국출시리니지이터널블소모바일 CBT 중국출시리니지RK 레볼루션출시파이널블레이드출시 ( 십억원 ) , 6 15, 4 1, 5, 2 자료 : Valuewise, IBK 투자증권 그림 27. 엔씨소프트 12 개월포워드 P/E 차트 그림 28. 엔씨소프트 12 개월포워드 P/B 차트 ( 천원 ) 9 8 Price ( 천원 ) 5 45 Price 자료 : WiseFn, IBK 투자증권 자료 : WiseFn, IBK 투자증권 IBKS RESEARCH 21

22 인터넷 / 게임 포괄손익계산서 재무상태표 ( 십억원 ) F 217F 218F ( 십억원 ) F 217F 218F 매출액 ,283 1,637 유동자산 1,2 1,83 1,412 1,693 2,129 증가율 (%) 현금및현금성자산 매출원가 유가증권 매출총이익 ,75 1,366 매출채권 매출총이익률 (%) 재고자산 판관비 비유동자산 679 1, ,9 1,173 판관비율 (%) 유형자산 영업이익 무형자산 증가율 (%) 투자자산 영업이익률 (%) 자산총계 1,699 2,219 2,41 2,784 3,31 순금융손익 유동부채 이자손익 매입채무및기타채무 기타 3 단기차입금 기타영업외손익 유동성장기부채 종속 / 관계기업손익 비유동부채 세전이익 사채 법인세 장기차입금 법인세율 부채총계 계속사업이익 지배주주지분 1,361 1,77 1,819 2,125 2,555 중단사업손익 자본금 당기순이익 자본잉여금 증가율 (%) 자본조정등 당기순이익률 (%) 기타포괄이익누계액 지배주주당기순이익 이익잉여금 1,234 1,33 1,539 1,845 2,275 기타포괄이익 비지배주주지분 총포괄이익 자본총계 1,376 1,789 1,828 2,133 2,561 EBITDA 비이자부채 증가율 (%) 총차입금 EBITDA 마진율 (%) 순차입금 투자지표 현금흐름표 (12 월결산 ) F 217F 218F ( 십억원 ) F 217F 218F 주당지표 ( 원 ) 영업활동현금흐름 EPS 1,487 7,542 12,422 16,612 22,287 당기순이익 BPS 62,45 8,693 82,953 96,94 116,53 비현금성비용및수익 DPS 3,43 2,747 2,747 2,747 2,747 유형자산감가상각비 밸류에이션 ( 배 ) 무형자산상각비 PER 운전자본변동 PBR 매출채권등의감소 EV/EBITDA 재고자산의감소 성장성지표 (%) 매입채무등의증가 매출증가율 기타영업현금흐름 EPS 증가율 투자활동현금흐름 수익성지표 (%) 유형자산의증가 (CAPEX) 배당수익률 유형자산의감소 ROE 무형자산의감소 ( 증가 ) ROA 투자자산의감소 ( 증가 ) ROIC 기타 안정성지표 (%) 재무활동현금흐름 부채비율 (%) 차입금의증가 ( 감소 ) 순차입금비율 (%) 자본의증가 이자보상배율 ( 배 ) 9, , 기타 활동성지표 ( 배 ) 기타및조정 매출채권회전율 현금의증가 재고자산회전율 1,21. 1,22.6 1, , ,713.8 기초현금 총자산회전율 기말현금 * 주당지표및밸류에이션은지배주주순익및지배주주지분기준 22 IBKS RESEARCH

23 김한경 매수 ( 유지 ) 웹젠 (698) 목표주가 25, 원 5 종의 IP 기반 MMORPG 출시 현재가 (3/3) KOSDAQ (3/3) 시가총액 발행주식수 액면가 2,75 원 6.73pt 733 십억원 35,311 천주 5 원 52 주최고가 24,95 원 최저가 13,2 원 6 일일평균거래대금 4 십억원 외국인지분율 4.8% 배당수익률 (216F).% 주주구성 김병관외 2 인 27.19% FunGame International Limited 외 1 인 2.24% 주가상승률 1M 6M 12M 상대기준 31% 4% 7% 절대기준 29% 25% -4% 현재직전변동 투자의견매수매수 - 목표주가 25, 23, EPS(16) 1,28 1,78 EPS(17) 1,675 1,331 웹젠상대주가 (%) (%) 웹젠 to KOSDAQ 올해 6 종의 IP 기반신작출시 웹젠은올해총 6 종의 IP 기반신작출시가예정되어있다. 전민기적 2, 샷온라인을제외하면상반기에만 4 종의신작출시가예정되어있어타 사대비신작모멘텀이빠르게다가올것으로예상된다. 특히최근아시 아권에서 IP 기반 MMORPG 장르의성과가뚜렷하다는점에서당사의 전략이빛을발할것으로기대된다. 공격적인 IP 비즈니스로로열티매출확대예상 웹젠은 IP 사업부신설을통한공격적인 IP 비즈니스전개에따라올해 에만총 4 종의 IP 기반게임출시가예정되어있다. 3 월 23 일자체개발 PC 온라인게임뮤레전드를시작으로모바일 MMORPG 아제라, 기적 MU, SUN 모바일이상반기내출시를앞두고있다. 중국게임사들을 중심으로국산 IP 에대한수요가매우높은상황이어서 MU 를비롯한 웹젠의 IP 들에대한추가적인계약역시충분히가능한상황이다. 투자의견매수유지, 목표주가 25, 원상향 웹젠에대해투자의견매수를유지하며목표주가는 25, 원으로상향 조정한다. 목표주가는 217 년예상 EPS 1,675 원에목표 P/E 15 배를적 용해산출했다. 이는국내게임사평균 P/E 12.5 배에 2% 프리미엄을 적용한수치이며, 웹젠의견조한 PC 게임매출과다수의신작라인업, 2 천억원에달하는현금성자산을고려한다면업계평균대비할증은타 당하다고판단한다 ( 단위 : 십억원, 배 ) F 217F 218F 매출액 영업이익 세전이익 지배주주순이익 EPS( 원 ) 236 1,713 1,28 1,675 1,86 증가율 (%) 영업이익률 (%) 순이익률 (%) ROE(%) PER PBR EV/EBITDA 자료 : Company data, IBK투자증권예상 IBKS RESEARCH 23

24 인터넷 / 게임 표 8. 웹젠 217년출시예정게임 총 6종의신작선보일예정 게임명 출시예정시기 장르 플랫폼 개발사 비고 아제라 : 아이언하트 3월 RPG 모바일 팀버게임즈 AZERA IP 활용. 국내출시. MU 레전드 3월 RPG PC 온라인 웹젠 PC 온라인 MU의후속작. 국내출시. 하반기글로벌출시 기적최강자 1Q~2Q RPG 모바일 룽투 MU IP 활용. 중국출시. S.U.N 1Q~2Q RPG 모바일 YOUZU PC 온라인 S.U.N IP 활용, 중국출시 샷온라인 ( 글로벌 ) 2분기말 스포츠 모바일 웹젠온네트 골프게임샷온라인의모바일버전 전민기적2 하반기 RPG 모바일 천마시공 전민기적의후속작. 텐센트서비스. 자료 : IBK 투자증권 표 9. 웹젠분기실적추정테이블 (KRW Bn) 16.1Q 16.2Q 16.3Q 16.4Q Q 17.2Q 17.3Q 17.4Q 217F 매출액 YoY 191% -24% -38% -2% -9% -11% 2% 35% 19% 15% QoQ -17% -1% -1% 18% -7% 2% 2% 4% 게임매출 뮤 R 메틴 webzen.com 샷온라인 기타 기타매출 영업이익 OPM 28% 27% 2% 27% 21% 26% 31% 31% YoY 115% -38% -66% 9% -23% -33% 14% 18% 38% 23% QoQ 19% -14% -32% 57% -27% 47% 23% 4% 자료 : IBK 투자증권 그림 29. 웹젠 12 개월포워드 PER 밴드차트 그림 3. 웹젠 12 개월포워드 PBR 밴드차트 ( 천원 ) 45 4 Price ( 천원 ) 45 4 Price 자료 : WiseFn, IBK 투자증권 자료 : WiseFn, IBK 투자증권 24 IBKS RESEARCH

25 김한경 포괄손익계산서 재무상태표 ( 십억원 ) F 217F 218F ( 십억원 ) F 217F 218F 매출액 유동자산 증가율 (%) 현금및현금성자산 매출원가 유가증권 5 46 매출총이익 매출채권 매출총이익률 (%) 재고자산 판관비 비유동자산 판관비율 (%) 유형자산 영업이익 무형자산 증가율 (%) 투자자산 영업이익률 (%) 자산총계 순금융손익 유동부채 이자손익 1 2 매입채무및기타채무 기타 단기차입금 기타영업외손익 유동성장기부채 종속 / 관계기업손익 비유동부채 세전이익 사채 법인세 장기차입금 법인세율 부채총계 계속사업이익 지배주주지분 중단사업손익 자본금 당기순이익 자본잉여금 증가율 (%) 자본조정등 당기순이익률 (%) 기타포괄이익누계액 지배주주당기순이익 이익잉여금 기타포괄이익 -2-1 비지배주주지분 1 1 총포괄이익 자본총계 EBITDA 비이자부채 증가율 (%) 총차입금 EBITDA 마진율 (%) 순차입금 투자지표 현금흐름표 (12 월결산 ) F 217F 218F ( 십억원 ) F 217F 218F 주당지표 ( 원 ) 영업활동현금흐름 EPS 236 1,713 1,28 1,675 1,86 당기순이익 BPS 3,948 5,66 6,83 8,478 1,337 비현금성비용및수익 DPS 유형자산감가상각비 밸류에이션 ( 배 ) 무형자산상각비 PER 운전자본변동 PBR 매출채권등의감소 EV/EBITDA 재고자산의감소 성장성지표 (%) 매입채무등의증가 매출증가율 기타영업현금흐름 EPS 증가율 투자활동현금흐름 수익성지표 (%) 유형자산의증가 (CAPEX) 배당수익률..... 유형자산의감소 ROE 무형자산의감소 ( 증가 ) -1-1 ROA 투자자산의감소 ( 증가 ) ROIC 기타 안정성지표 (%) 재무활동현금흐름 부채비율 (%) 차입금의증가 ( 감소 ) 순차입금비율 (%) 자본의증가 이자보상배율 ( 배 ) 4, , 기타 활동성지표 ( 배 ) 기타및조정 11 매출채권회전율 현금의증가 재고자산회전율..... 기초현금 총자산회전율 기말현금 * 주당지표및밸류에이션은지배주주순익및지배주주지분기준 IBKS RESEARCH 25

26 인터넷 / 게임 매수 ( 유지 ) 컴투스 (7834) 목표주가 13, 원서머너즈워, IP 확장개시 현재가 (3/3) KOSDAQ (3/3) 시가총액 발행주식수 액면가 111,4 원 6.73pt 1,433 십억원 12,866 천주 5 원 52 주최고가 141,2 원 최저가 78,5 원 6 일일평균거래대금 9 십억원 외국인지분율 21.8% 배당수익률 (216F).% 주주구성 KB 자산운용 24.86% 게임빌외 2 인 24.53% 주가상승률 1M 6M 12M 상대기준 31% 12% -1% 절대기준 29% % -11% 현재직전변동 투자의견매수매수 - 목표주가 13, 12, EPS(16) 11,74 11,74 - EPS(17) 13,689 13,689 - 컴투스상대주가 (%) (%) 15 컴투스 to KOSDAQ 북미 / 유럽시장, 시리즈물흥행확률높아 컴투스는적극적인 IP 기반신작출시를통해추가적인글로벌성과를 거둘것으로기대된다. 북미시장모바일 MMORPG 침투율이지극히 낮은상황에서서머너즈워 IP 기반 MMO 출시는긍정적전략으로판 단한다. 특히북미 / 유럽시장에서는클래시오브클랜 IP 기반클래시로 얄이흥행했고, 캔디크러시시리즈역시연이은히트를기록한바있다. 컴투스역시서머너즈워시리즈물출시에따른 IP 확장이가속화될것 으로기대된다. 북미 / 유럽향 IP 소싱지속될것 컴투스가제작중인스카이랜더스는 3 억개이상의피규어가판매되었고 35 억달러이상의매출을거뒀을정도로북미 / 유럽시장인지도가높은 IP 이다. 서머너즈워의해당지역성과가뚜렷했다는측면에서크로스프 로모션형태를통한마케팅이가능할것으로판단한다. 컴투스는 IP 전 략실을신설했으며이를통한북미 / 유럽향대작 IP 소싱을지속할것으 로보인다. 투자의견매수유지, 목표주가 13, 원상향 컴투스에대해투자의견매수유지, 목표주가는 13, 원으로상향한 다. 목표주가는 217 년 EPS 13,689 원에 Target P/E 1 배를적용해산 출했다. 강력한 IP 기반신작출시는원게임 Peer 대비밸류에이션할 증요인으로판단한다. 또한컴투스는 6, 억원수준의현금을보유중 인만큼개발인력충원및추가적인 IP 소싱은얼마든지가능할전망이 며, M&A 가능성역시열려있는상황이다. ( 단위 : 십억원, 배 ) F 217F 218F 매출액 영업이익 세전이익 지배주주순이익 EPS( 원 ) 6,981 1,54 11,74 13,689 14,263 증가율 (%) 영업이익률 (%) 순이익률 (%) ROE(%) PER PBR EV/EBITDA 자료 : Company data, IBK투자증권예상 26 IBKS RESEARCH

27 김한경 그림 31. 서머너즈워주요국가앱스토어순위 ( 순위 ) 한국미국일본 상급소환사팩 판매효과 자료 : App Annie, IBK 투자증권 그림 32. 미국구글플레이순위 동일 IP 기반시리즈물흥행가능성높아 자료 : App Annie, IBK 투자증권 IBKS RESEARCH 27

28 인터넷 / 게임 표 1. 컴투스분기및연간실적추정테이블 ( 단위 : 십억원 ) 16.1Q 16.2Q 16.3Q 16.4Q 216F 17.1Q 17.2Q 17.3Q 17.4Q 217F 매출액 YoY 44% 17% 3% 16% 19% -6% 8% 21% 1% 8% QoQ 16% -6% -7% 15% -6% 7% 5% 4% Strategy/RPG Sports SNG Action/Puzzle/ETC 영업이익 OPM 44% 38% 35% 33% 38% 42% 4% 4% 38% 4% YoY 68% 21% -3% -7% 17% -1% 11% 38% 27% 14% QoQ 25% -19% -15% 7% 21% 1% 5% -1% 세전이익 당기순이익 NPM 34% 3% 26% 26% 29% 32% 3% 3% 29% 32% 자료 : IBK 투자증권 표 11. 컴투스신작출시일정 17.1H 17.2H 18.1H 자체개발 낚시의신 VR ( 스포츠, 낚시 ) 프로젝트 S (SRPG) 서머너즈워 (MMORPG) 프로젝트 G2 ( 스포츠, 골프 ) 댄스빌 ( 샌드박스 ) 스카이랜더스모바일 (RPG) 프로젝트 DD ( 캐주얼 ) 히어로즈워 (SRPG) MLB 9이닝스 17 ( 스포츠, 야구 ) 퍼블리싱 소울즈 (SRPG) 자료 : 컴투스, IBK 투자증권 그림 33. 컴투스 12 개월포워드 PER 밴드차트 그림 34. 컴투스 12 개월포워드 PER 밴드차트 ( 천원 ) 25 Price ( 천원 ) 25 Price 자료 : WiseFn, IBK 투자증권 자료 : WiseFn, IBK 투자증권 28 IBKS RESEARCH

29 김한경 포괄손익계산서 재무상태표 ( 십억원 ) F 217F 218F ( 십억원 ) F 217F 218F 매출액 유동자산 ,77 증가율 (%) 현금및현금성자산 매출원가 유가증권 매출총이익 매출채권 매출총이익률 (%) 재고자산 판관비 비유동자산 판관비율 (%) 유형자산 영업이익 무형자산 증가율 (%) 1, 투자자산 영업이익률 (%) 자산총계 ,118 순금융손익 유동부채 이자손익 매입채무및기타채무 기타 단기차입금 기타영업외손익 1-1 유동성장기부채 종속 / 관계기업손익 비유동부채 세전이익 사채 법인세 장기차입금 법인세율 부채총계 계속사업이익 지배주주지분 ,19 중단사업손익 자본금 당기순이익 자본잉여금 증가율 (%) 자본조정등 당기순이익률 (%) 기타포괄이익누계액 지배주주당기순이익 이익잉여금 기타포괄이익 비지배주주지분 총포괄이익 자본총계 ,19 EBITDA 비이자부채 증가율 (%) 총차입금 EBITDA 마진율 (%) 순차입금 투자지표 현금흐름표 (12 월결산 ) F 217F 218F ( 십억원 ) F 217F 218F 주당지표 ( 원 ) 영업활동현금흐름 EPS 6,981 1,54 11,74 13,689 14,263 당기순이익 BPS 18,547 39,561 51,273 64,962 79,224 비현금성비용및수익 DPS 유형자산감가상각비 밸류에이션 ( 배 ) 무형자산상각비 PER 운전자본변동 PBR 매출채권등의감소 EV/EBITDA 재고자산의감소 성장성지표 (%) 매입채무등의증가 매출증가율 기타영업현금흐름 EPS 증가율 투자활동현금흐름 수익성지표 (%) 유형자산의증가 (CAPEX) 배당수익률..... 유형자산의감소 ROE 무형자산의감소 ( 증가 ) -1-1 ROA 투자자산의감소 ( 증가 ) ROIC ,4.9 1, ,93.7 2,28.6 기타 안정성지표 (%) 재무활동현금흐름 부채비율 (%) 차입금의증가 ( 감소 ) 순차입금비율 (%) 자본의증가 18 이자보상배율 ( 배 ) 2,83.7 5, , 기타 활동성지표 ( 배 ) 기타및조정 -1 매출채권회전율 현금의증가 재고자산회전율..... 기초현금 총자산회전율 기말현금 * 주당지표및밸류에이션은지배주주순익및지배주주지분기준 IBKS RESEARCH 29

30 인터넷 / 게임 매수 ( 상향 ) 게임빌 (638) 목표주가 7, 원본사경쟁력회복기대 현재가 (3/3) KOSDAQ (3/3) 시가총액발행주식수액면가 57,9 원 6.73pt 378십억원 6,522 천주 5원 52주 최고가 98,7 원 최저가 43,25 원 6일일평균거래대금 4십억원 외국인지분율 7.1% 배당수익률 (216F).% IP 활용과장르다변화게임빌은올해총 1종의신작라인업을공개해전년대비적극적인모바일시장공략이진행될것으로기대된다. 신작라인업중에는대작 IP 아키에이지, MMORPG 2종 ( 로열블러드, 프로젝트 ONE) 이포함되어있어본격적인 IP 활용과장르다변화가시작될전망이다. 코어장르게임출시에따른본사경쟁력회복이기대되는만큼게임빌영업가치에대한재평가가이루어질것으로예상된다. 주주구성 송병준외 4 인 33.93% 주가상승률 1M 6M 12M 상대기준 29% -3% -27% 절대기준 27% -14% -34% 현재 직전 변동 투자의견 매수 중립 목표주가 7, - EPS(16) 4,573 4,751 EPS(17) 6,366 6,253 게임빌상대주가 (%) (%) 1 게임빌 to KOSDAQ 본업성장은 2분기부터재개될것게임빌 1분기실적은매출액 36억원 (yoy -12%, qoq -8%), 영업이익 -22억원(yoy 적전, qoq 적지 ) 으로예상한다. 1분기까지는신작기여가미미한수준인만큼대표타이틀별이되어라의존도가높게유지될전망이며, 모바일개발인력확대에따른인건비부담및 2분기출시될신작에대한선제적마케팅진행으로영업이익은적자를지속할전망이다. 그러나빠르면 3월부터신작출시릴레이가시작될예정인만큼 1분기보다는향후성장성에더비중을두어야한다. 투자의견매수상향, 목표주가 7,원제시게임빌투자의견을매수로상향하며, 목표주가는 7, 원으로제시한다. 목표주가는 217년예상 EPS에국내게임사평균 PER 13배를적용해산출했다. 적극적인 IP 활용및 MMORPG 출시를통해본사경쟁력이회복될것으로기대된다. 최근주가상승은컴투스지분가치확대에기인한것으로판단되나, 향후에는신작기대감에따른게임빌영업가치재조명에의해이뤄질것으로예상한다 ( 단위 : 십억원, 배 ) F 217F 218F 매출액 영업이익 세전이익 지배주주순이익 EPS( 원 ) 3,56 3,76 4,573 6,366 9,976 증가율 (%) 영업이익률 (%) 순이익률 (%) ROE(%) PER PBR EV/EBITDA 자료 : Company data, IBK투자증권예상 3 IBKS RESEARCH

31 김한경 표 12. 게임빌신작출시일정 17.1Q 17.2Q 17.2H 자체개발 크로매틱소울 ( 중국, 안드로이드 ) 로열블러드 (MMORPG) 엘룬 (SRPG) 신규스포츠게임 1종 퍼블리싱 애프터펄스 ( 안드로이드, 슈팅 ) MLB PI( 스포츠, 야구 ) A.C.E(RPG) 워오브크라운 (SRPG) 아키에이지비긴즈 (SRPG) 프로젝트 ONE(MMORPG) 프로젝트 GOTY 자료 : 컴투스, IBK 투자증권 그림 35. 게임빌 217 년신작라인업 자료 : App Annie, IBK 투자증권 그림 36. 별이되어라국내순위추이 - 1 분기까지는별이되어라의존도높을것 ( 순위 ) 별이되어라 (AOS) 월평균순위 자료 : App Annie, IBK 투자증권 IBKS RESEARCH 31

32 인터넷 / 게임 표 13. 게임빌분기및연간실적추정테이블 ( 단위 : 십억원 ) 16.1Q 16.2Q 16.3Q 16.4Q 216F 17.1Q 17.2Q 17.3Q 17.4Q 217F 매출액 YoY 15% 16% 2% -4% 7% -1% 12% 37% 62% 24% QoQ % 6% -1% 1% % -6% 31% 11% 19% % 전략RPG 액션RPG 스포츠 기타 영업이익 OPM 11% 5% % -6% 3% -5% 7% 1% 14% 8% YoY % 846% -11% -18% 41% % % % % 24% QoQ 59% -52% -99% -1488% % -22% -27% 7% 67% % 세전이익 당기순이익 NPM 29% 21% 14% 8% 18% 15% 2% 22% 23% 2% 자료 : IBK 투자증권 그림 37. 게임빌 12 개월포워드 PER 밴드차트 그림 38. 게임빌 12 개월포워드 PBR 밴드차트 ( 천원 ) 25 Price ( 천원 ) 2 18 Price 자료 : WiseFn, IBK 투자증권 자료 : WiseFn, IBK 투자증권 32 IBKS RESEARCH

33 김한경 포괄손익계산서 재무상태표 ( 십억원 ) F 217F 218F ( 십억원 ) F 217F 218F 매출액 유동자산 증가율 (%) 현금및현금성자산 매출원가 유가증권 매출총이익 매출채권 매출총이익률 (%) 재고자산 판관비 비유동자산 판관비율 (%) 유형자산 영업이익 무형자산 증가율 (%) 투자자산 영업이익률 (%) 자산총계 순금융손익 유동부채 이자손익 매입채무및기타채무 기타 단기차입금 1 52 기타영업외손익 유동성장기부채 종속 / 관계기업손익 비유동부채 세전이익 사채 법인세 장기차입금 법인세율 부채총계 계속사업이익 지배주주지분 중단사업손익 자본금 당기순이익 자본잉여금 증가율 (%) 자본조정등 당기순이익률 (%) 기타포괄이익누계액 지배주주당기순이익 이익잉여금 기타포괄이익 5-1 비지배주주지분 1 총포괄이익 자본총계 EBITDA 비이자부채 증가율 (%) 총차입금 EBITDA 마진율 (%) 순차입금 투자지표 현금흐름표 (12 월결산 ) F 217F 218F ( 십억원 ) F 217F 218F 주당지표 ( 원 ) 영업활동현금흐름 EPS 3,56 3,76 4,573 6,366 9,976 당기순이익 BPS 29,725 32,575 37,77 43,443 53,419 비현금성비용및수익 DPS 유형자산감가상각비 밸류에이션 ( 배 ) 무형자산상각비 PER 운전자본변동 PBR 매출채권등의감소 EV/EBITDA 재고자산의감소 성장성지표 (%) 매입채무등의증가 매출증가율 기타영업현금흐름 EPS 증가율 투자활동현금흐름 수익성지표 (%) 유형자산의증가 (CAPEX) 배당수익률..... 유형자산의감소 ROE 무형자산의감소 ( 증가 ) ROA 투자자산의감소 ( 증가 ) ROIC 기타 안정성지표 (%) 재무활동현금흐름 부채비율 (%) 차입금의증가 ( 감소 ) 45 순차입금비율 (%) 자본의증가 이자보상배율 ( 배 ) 기타 활동성지표 ( 배 ) 기타및조정 1 매출채권회전율 현금의증가 재고자산회전율..... 기초현금 총자산회전율 기말현금 * 주당지표및밸류에이션은지배주주순익및지배주주지분기준 IBKS RESEARCH 33

34 인터넷 / 게임 Compliance Notice 동자료에게재된내용들은외부의압력이나부당한간섭없이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여작성되었음을확인합니다. 동자료는기관투자가또는제 3 자에게사전제공한사실이없습니다. 동자료는조사분석자료작성에참여한외부인 ( 계열회사및그임직원등 ) 이없습니다. 조사분석담당자및배우자는해당종목과재산적이해관계가없습니다. 동자료에언급된종목의지분율 1% 이상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당사는상기명시한사항외고지해야하는특별한이해관계가없습니다. 종목명 담당자 담당자 ( 배우자 ) 보유여부 수량취득가취득일 1% 이상보유여부 유가증권발행관련 계열사관계여부 공개매수사무취급 IPO 회사채지급보증 중대한이해관계 M&A 관련 해당사항없음 투자의견안내 ( 투자기간 12개월 ) 투자등급통계 ( ~ ) 종목투자의견 ( 절대수익률기준 ) 투자등급구분건수비율 (%) 적극매수 4% ~ 매수 15% ~ 중립 -15% ~ 15% 매도 ~ -15% 매수 업종투자의견 ( 상대수익률기준 ) 중립 바중확대 +1% ~ 중립 -1% ~ +1% 비중축소 ~ -1% 매도. ( ) 적극매수 ( ) 매수 ( ) 중립 ( ) 비중축소 ( ) Not Rated / 담당자변경 ( 원 ) 5, 4, 3, 2, 1, 엔씨소프트주가및목표주가추이 과거투자의견및목표주가변동내역추천일자투자의견목표주가추천일자투자의견목표주가 중립 매수 275, 원 담당자변경 매수 32, 원 매수 38, 원 매수 4, 원 매수 4, 원 ( 원 ) 5, 4, 3, 2, 웹젠주가및목표주가추이 과거투자의견및목표주가변동내역추천일자투자의견목표주가추천일자투자의견목표주가 매수 33, 원 매수 28, 원 매수 23, 원 매수 25, 원 1, 34 IBKS RESEARCH

35 김한경 ( 원 ) 25, 2, 15, 1, 5, 컴투스주가및목표주가추이 과거투자의견및목표주가변동내역추천일자투자의견목표주가추천일자투자의견목표주가 매수 17, 원 매수 19, 원 매수 13, 원 매수 11, 원 매수 12, 원 매수 13, 원 ( 원 ) 14, 12, 1, 8, 6, 4, 2, 게임빌주가및목표주가추이 과거투자의견및목표주가변동내역추천일자투자의견목표주가추천일자투자의견목표주가 매수 81, 원 중립 매수 7, 원 IBKS RESEARCH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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