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14), `` ,'' .." " (2011), `` ,'' (.)"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 " (2014), `` ,'' .." " (2011), `` ,'' (.)""

Transcription

1 Finance Lecture Note Series 파생금융상품의 이해1 제3강. 선도와 선물 조 승 모2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15학년도 1학기 Copyright 215 Cho, Seung Mo 학습목표 1. 선도(forward)와 선물(futures)의 개념: 파생상품(derivative securities) 중 가장 기본이 되는 선도(forward)와 선물(futures)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 선도와 선물의 가격이 어떻게 결정되는지 알아본다. 3. 선물시장(futures market)의 작동원리: 선물시장에서 선물거래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아본다. : 선도와 선물을 이용한 투자전략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거래를 통해 선도와 선물의 경제적 기능을 살펴본다. 1 이 강의노트는 p조승모(214), 선물과 옵션의 수리적 이해, 퍼플y과 p조승모 (211), 현대투자론입문, 한국학술정보(주)y에서 관련부분을 발췌하고 이에 내용을 가감하여 작성되었으며, 관련문헌 인용사항을 비롯하여 보다 자세한 사항은 위의 두 원전을 참조할 것. 2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제금융학부 조교수; (우)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 영남대학교 상경관 224호; choseungmo@yu.ac.kr; 1. 겨울이 지나고 봄이 왔다. 2. 가을에 추수를 해서 쌀이 완전히 생산된 후에 쌀을 매매하는 것은, 쌀농사를 짓는 농부의 입장에서나 쌀을 유통하는 쌀도매상의 입장에서 모두 불안한 일이다. 가을에 쌀값이 어떻게 형성될지 모르기 때문이다. 3. 따라서, 농부들과 쌀도매상들은 가을에 사고팔 쌀의 양과 가격을 봄에 미리 정해버리는 계약을 종종 체결하는데, 이를 입도선매(立稻先賣)라 한다. 서 있는 벼를 미리 판다는 의미이다. 4. 입도선매와 같이, 특정 자산을 특정시기에 특정가격으로 사고팔기로 약정하는 계약을 선도계약(forward contract) 또는 선도(forward)라 한다. 5. 이때, 특정 자산을 기초자산(underlying asset), 특정시기를 만기(maturity, expiry), 특정가격을 선도가격(forward price) 이라 한다. 또한, 기초자산의 시장가격을 현물가격(spot price) 이라 한다. 6. 선도계약의 양당사자들은 상호간에 계약을 이행할 의무(obligation)를 지게 되는데, 문제는 이 의무의 이행을 강제할 장치가 없다는 것이다. 7. 선도계약 자체가 당사자들간의 사적인 계약이기 때문에, 소송을 통한 법정문제로 비화될 수는 있지만, 의무이행을 강제할 수 있는 기타의 장치는 전무하다고 할 수 있다. 8.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당사자들 사이에 거래소라는 공식적인 조직이 개입하는 선도계약을 선물계약(futures contract) 또는 선물(futures)이라 한다. 당연히 이때의 계약가격을 선물가격(futures price)이라 한다.

2 Definition. 어떤 자산에 대하여, (a) 롱포지션(long position): 그 자산을 매수(buy)하거나 보유하고 있는 경우, 그 자산에 대해 롱포지션(long position)을 취한다고 한다. (b) 숏포지션(short position): 그 자산을 매도(sell)하거나 보유할 예정인 경우, 그 자산에 대해 숏포지션(short position)을 취한다고 한다. (c) 공매도(short sale, short selling): 그 자산을 빌려(borrow) 와서 매도(sell)하는 것을 공매도(short sale, short selling)라 한다. Definition. 만기가 시점인 어떤 자산의 t시점에서의 가치를 At 라 하고, t시점에서 이 자산을 취득했을 때, (a) 페이오프(payoff): 만기에 지급되는 현금가치 즉, 만기시점의 자산가치 A 를 이 자산의 페이오프(payoff)라 한다. (b) 수익(profit, return): 이 자산을 현재 취득한 가치를 만기 페이오프에서 뺀 값 A At 를 수익(profit, return) 이라 한다. heorem. 만기가 시점인 어떤 자산의 현재시점에서의 가치를 A, 미래 t시점에서의 가치를 At 라 할 때, 이 자산에 대해 short position 을 취했을 때의 페이오프와 수익은 long position을 취했을 때의 페이오프와 수익에 1을 곱한 값이다. Proof. 이 자산에 대해 long position을 취했을 경우, 만기시점에서 이 자산을 매도하면 A 만큼의 금액을 얻을 수 있으므로, 그 페이오프와 수익은 각각 A 및 A A 가 된다. 반면, 이 자산을 공매도하여 short position을 취했을 경우, 초기에는 빌려온 이 자산을 시장에 매도하여 A 만큼의 금액을 얻으나(즉 A 만큼의 비용이 발생하나), 만기시점에 시장에서 A 만큼의 금액을 지급하고 이 자산을 되사서 자산을 빌려준 사람에게 되갚아야 하므로 A 만큼의 지출이 발생한다. 따라서, 그 페이오프와 수익은 각각 A 및 A ( A ) = (A A )가 된다. 즉, short position을 취했을 때의 페이오프와 수익은 long position을 취했을 때의 페이오프와 수익에 1을 곱한 값임을 알 수 있다. Corollary. 현재의 현물가격을 S, 해당 현물에 대한 선물의 선물가격을 F, 선물의 만기를 개월 후, 연이자율을 r이라 하면, 선물의 매입계약에 대하여, Payoff Payoff=+ (a) 페이오프(payoff) : F, (b) 수익(profit, return) : F. Proof. (a) 만기시점에 F 라는 금액을 지불하고 현물을 얻어서 현물을 시장에서 매도하면 라는 금액을 얻을 수 있으므로, 선물의 매입계약에 대해 그 페이오프는 F 이다. (b) 선도계약이라면 당연히 초기비용이 없으므로 페이오프와 수익이 같을 것이며, 선물계약이라고 하더라도 초기에, 혹은 중간에 들어간 증거금은 비용이 아니라 투자자 본인의 수익이므로 초기비용은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페이오프와 수익이 같아지므로 수익은 F 이다. Figure: 주식매수의 페이오프

3 1. 선도와선물의개념 Profit Profit=S -S 1. 선도와선물의개념 Payoff S S S -S Payoff=-S Figure: 주식매수의수익 Figure: 주식매도의페이오프 1. 선도와선물의개념 1. 선도와선물의개념 Profit Payoff Payoff=S -F S F S S S S -S Profit=-(S -S ) -F Figure: 주식매도의수익 Figure: 선물매수의페이오프

4 Profit Payoff Profit=-F F S F F S S -S -F Payoff=-(-F) Figure: 선물매수의 수익 Figure: 선물매도의 페이오프 9. 어떤 시장에서 동일한 상품이 서로 다른 가격에 거래될 경우, 사람들은 싼 물건을 사서 비싸게 팖으로써 이익을 볼 수 있다. Profit 1. 따라서 이러한 거래는 계속될 것이고, 싼 물건의 수요가 늘어나 싼 물건의 값은 올라가고, 비싼 물건의 공급이 늘어나 비싼 물건의 값은 내려가서 두 물건의 가격은 같아지게 될 것이다. F S F S Profit=-(-F) Figure: 선물매도의 수익 11. 이와 같이, 하나의 시장에서 거래되는 동일한 상품에는 궁극적으로 하나의 가격만이 부여되는 것을 일물일가의 법칙(law of one price)이라 한다. 12. 이때, 동일한 상품이라는 것은 복제가능성(replicability)까지 염두에 둔 말이다. 즉, 서로 다른 몇가지 상품을 조합해서 특정상품과 동일한 기능을 발휘할 경우, 이 두 상품은 동일한 상품으로 취급하게 된다.

5 13. 일물일가의 법칙이 깨어져 있는 경우, 위에서 본 것처럼 사람들은 싼 물건을 사서 비싸게 팖으로써, 추가적인 비용과 위험을 부담하지 않고 확실한 이익을 얻을 수 있는데, 14. 이러한 거래를 차익거래(arbitrage trade)라 하고, 15. 그 이익을 차익(arbitrage profit)이라 한다. 18. 수요와 공급이 만나 안정적인 상태를 이루고 있을 때를 시장균형(market equilibrium)이라 하고, 그때의 가격을 시장가격(market price) 이라 하는데, 19. 위에서 볼 수 있듯, 무차익거래(no arbitrage)와 시장균형, 무차익거래가격(no arbitrage price)과 시장가격은 각각 동일한 의미가 된다. 16. 일물일가의 법칙이 깨져 차익거래의 기회가 존재하는 이상, 시장에서 동일 상품의 수요와 공급은 역동적으로 움직이게 되고, 차익거래의 기회가 존재하지 않을 때, 수요와 공급은 일치된 상태에서 안정적으로 머물게 된다. 17. 반대로, 수요와 공급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에는, 수요자가 지불하고자 하는 가격과 공급자가 지불받으려는 가격간에 괴리가 발생하고, 이를 이용해서 차익거래를 할 수 있어 차익거래기회가 존재하게 되며, 수요와 공급이 일치하는 상황에서는 이러한 기회가 사라지게 된다. heorem. 현재의 현물가격을 S, 해당 현물에 대한 선물의 선물가격을 F, 선물의 만기를 개월 후, 연이자율을 r이라 하면, 시장균형하에서 F = S er 12. Proof. 1 단계. 만약 F > S er 12 이라면, 다음과 같은 차익거래가 발생한다. 현재 선물 1계약 매도. S 만큼 차입, 현물 1단위 매수. 만기 선물계약이행. 채무이행. 차익 현금흐름 S S F S er 12 F S er 12 > 따라서, 이러한 차익거래가 계속되면, 선물가격은 내리고, 현물가격은 오르게 되어 등식으로 복귀된다.

6 2 단계. 만약 Corollary. 현재의 현물가격을 S, 해당 현물에 대한 선물의 선물가격을 F, 선물의 만기를 개월 후, 연이자율을 r이라 하면, 시장균형하에서 F =. r 12 F < S e 이라면, 다음과 같은 차익거래가 발생한다. 현재 선물 1계약 매수. 현물 1단위 공매도, S 만큼 예금. 만기 선물계약이행. 채권이행. 차익 현금흐름 S S Proof. 위의 선물가격 모형은 임의의 t시점에서 t Ft = St er 12 F S er 12 S er 12 F > 따라서, 이러한 차익거래가 계속되면, 선물가격은 오르고, 현물가격은 내리게 되어 등식으로 복귀된다. 가 되는데, 여기서 t = 를 대입하면 F =. Definition. 계약당사자간 계약불이행위험을 차단하기 위해 거래소를 통해서 다음과 같은 제도로 선물이 거래되고 있다. (a) 증거금계좌(margin account): 선물에 투자하고자 하는 거래자는 거래계좌(증거금계좌, margin account)를 개설해야 한다. (b) 개시증거금(initial margin): 투자자는 t시점에서의 선물가격 Ft 에 선물(futures) 이라는 상품을 매매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투자개시시점의 선물가격을 기준으로 투자하고자 하는 선물계약의 총액3 을 계산한 후, 증거금계좌에 이 금액의 일정비율에 해당하는 개시증거금(initial margin)을 입금하여야 거래를 시작할 수 있다. 이때, 선물가격을 기준으로 하는 선물계약 총액을 지불하거나 지불받는 것이 아니다. 3 롱포지션이든 숏포지션이든 포지션은 관계없이 총액을 계산한다. (c) 일일정산(daily settlement): 매일 변동하는 선물가격을 기준으로 일간수익(daily profit) Ft+ 1 Ft 4 를 365 계산하여 증거금계좌에 반영한다. (d) 유지증거금(maintenance margin): 일일정산으로 증거금계좌의 잔액이 개시증거금의 일정비율에 해당하는 유지증거금(maintenance margin) 아래로 떨어지면, 거래소는 투자자로 하여금 증거금계좌의 잔액이 개시증거금 이상의 수준이 되도록 일정금액을 입금하도록 요구하게 된다. 이를 (margin call) 이라 하며, 투자자가 이에 응하지 않으면, 거래소는 그 다음날 바로 반대거래(counter-trade)를 통해 해당 투자자의 포지션을 자동청산하게 된다. 4 이는 선물에 롱포지션을 취했을 때의 수익이다. 숏포지션일 경우 1을 곱한다.

7 Remark. n일 동안 1계약의 선물에 대해 롱포지션을 취했다고 하자. 선물 1계약이 기초자산 1단위에 대한 계약이라 하고, 투자개시시점인 t시점에 증거금계좌에 예치한 개시증거금 이상의 금액을 It 라 하고, 투자기간 중 이나 기타 입출금으로 인해 증거금계좌에서 m번의 현금흐름이 있었다고 하고 이를 CF1, CF2,, CFm 이라 하자. 이러한 경우, n일째 되는 날 반대거래를 통해 투자포지션을 청산한다면, 이때 수익은 다음과 같다. m n m X X X n Ft. Ft+ i Ft+ i 1 + CFj It + CFj = Ft+ 365 It i=1 j=1 j=1 즉, 최종일의 선물가격과 투자개시일의 선물가격의 차이가 곧 이 투자의 수익이므로, 이는 정확히 선물(futures) 이라는 상품을 매매하는 것으로 상정한 가정과 일치 한다. Remark. 이러한 이유로, 선도와 선물을 이론적으로 동일하게 취급하는 것이며, 따라서 이론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염두에 두고 논의를 진행하기로 한다. (a) 선도(forward)와 선물(futures)을 이론적으로는 모두 선물 (futures)이라는 명칭으로 다룬다. (b) 선물(futures) 이라는 상품을 시시각각 변하는 선물가격 (futures price)으로 매매한다고 가정한다. Remark. 또한, 선물의 만기시점인 시점까지 포지션을 계속 유지한다면, 이때의 수익은 F Ft 가 될 것이고, F = 이므로, 선물투자의 만기수익은 Ft 가 된다. 즉, 증거금제도와 일일정산제도를 운영하더라도 선도계약과 동일한 수익구조를 갖게 됨을 알 수 있다. 다만, 계약불이행위험은 만기시점에 한꺼번에 큰 손실을 보게 되는 경우 발생하기 때문에, 일일정산을 하게 되면 매일매일 손익이 정산되고, 금액부족으로 더 이상 일일정산이 힘든 경우 거래를 자동청산하게 되어있어, 계약불이행위험을 제거하는 효과를 갖게 될 뿐이다. Example. 주식회사 YUEF의 주식에 대한 12월 만기 선물에 대해, 개시증거금은 계약금액의 15%, 유지증거금은 개시증거금의 75%라 하자. 투자자 A가 1월 8일에 이 선물 1계약을 매수하였고, 1 계약당 1주의 YUEF 주식을 거래대상으로 한다고 할 때, 다음과 같이 일일정산제도가 작동한다. 일자 1월 8일 1월 9일 1월 1일 1월 11일 1월 12일 1월 15일 1월 16일 총수익 거래 및 사건 1계약매수 선물가격 51, 일별수익 증거금계좌잔액 7,65, (= 51, %) 52, 1,, 8,65, (= 1, 1 1) (= 7, 65, + 1,, ) 49, 3,, 5,65, (= 3, 1 1) (= 8, 65, 3,, ) 7,65, 45, 4,, 3,65, (= 4, 1 1) (= 7, 65, 4,, ) 7,65, 55, 1,, 17,65, (= 1, 1 1) (= 7, 65, + 1,, ) 예금인출 6,65, 54, 1,, 5,65, (= 1, 1 1) (= 6, 65, 1,, ) 5,65, 반대거래 5, 65, + 11,, 7, 65, 2,, 4,, = (54, 51, ) 1 1 = 3,,

8 Example. 5월 16일, 6월물 금선물 2계약을 2,/g의 가격에 매수(long)하였다. 이때, 1계약은 1kg이고, 개시증거금(initial margin)은 계약금액의 5%, 유지증거금(maintenance margin)은 기초증거금의 75%이다. 이 경우, 일일정산(daily settlement)은 다음과 같이 이루어진다. 날짜 5월 16일 5월 17일 5월 18일 5월 19일 5월 2일 5월 23일 5월 24일 순이익 선물가격 2,/g 손익 증거금계좌 2,, (= 2, 1, 2 5%) 2,1/g 2, 2,2, (= 1 1, 2) (= 2,, + 2, ) 2,3/g 4, 2,6, (= 2 1, 2) (= 2, 2, + 4, ) 19,5/g 1,6, 1,, (= 8 1, 2) (= 2, 6, 1, 6, ) 2,, 19,/g 1,, 1,, (= 5 1, 2) (= 2,, 1,, ) 2,, 2,/g 2,, 4,, (= 1, 1, 2) (= 2,, + 2,, ) 2,5/g 1,, 5,, (= 5 1, 2) (= 4,, + 1,, ) 반대거래 5,, 2,, 1,, 1,, = (2, 5 2, ) 1, 2 = 1,, 사건 2계약매수 선도와 선물을 이용하면, 다음과 같이 세 종류의 투자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 (a) 헷징거래(hedging trade): 투자자 A가 보유한 현물 S를 미래 특정시점 에 매도하고자 할 경우, 1. 투자자는 현물의 미래가격 가 불확실하기 때문에 위험에 직면하게 되는데, Example. 5월 16일에 6월물 KOSPI2선물 1계약을 2포인트 (point)에 매수(long)하였다. 이때, 1포인트는 5,이며, 개시증거금(initial margin)은 계약금액의 15%로 15,, (= 2 5,.15), 유지증거금(maintenance margin)은 개시증거금의 75%로 11,125, (= 15,,.75)이다. 이 경우, 일일정산(daily settlement)은 다음과 같이 이루어진다. 날짜 5월 16일 사건 1계약매수 5월 17일 5월 18일 5월 19일 5월 2일 반대거래 순이익 Payoff Long One Stock=+ F S Combined=+-(-F)=F 2. 선도나 선물을 이용하여 그 특정시점 에 자신이 보유한 현물 S를 특정가격 F 에 투자자 B에게 매도할 계약을 맺으면, 3. 투자자는 현물의 위험을 제거할 수 있다. 손익 증거금계좌 15,, (= 2 5, 15%) 23 15,, 3,, (= (23 2) 5, ) (= 15,, + 15,, ) ,5, 12,5, (= (195 23) 5, ) (= 3,, 17, 5, ) 19 2,5, 1,, (= (19 195) 5, ) (= 12, 5, 2, 5, ) 15,, 21 1,, 25,, (= (21 19) 5, ) (= 15,, + 1,, ) 25,, 15,, 5,, = (21 2) 5, = 5,, KOSPI2선물 2 F S 4. 이와 같이, 파생상품을 이용하여 보유한 현물의 위험을 제거하거나 줄이는 거래를 헷징거래라 한다. 5. 헷징거래는 기본적으로 현물과 파생상품의 포지션을 반대로 취함으로써 이루어진다. Short One Futures=-(-F) Figure: 선물을 이용한 헷징 페이오프

9 Profit (b) 투기거래(speculation trade): 투자자 B는 시점에서 S를 F 의 가격으로 투자자 A로부터 매수하게 된다. Long One Stock=-S 1. 이때, > F 이면, 시세보다 싼 값 F 로 S를 매입하여 이를 시장에 되팔아 만큼 값을 받을 수 있으므로, F 만큼 이익을 보게 된다. F S Combined=-S-(-F)=F-S F S -S Short One Futures=-(-F) 2. 하지만 F 이면, 시세보다 비싼 값에 사게 되므로, F 만큼 손해를 보게 된다. 3. 이때, 투자자 A와 B 사이의 계약이 선도계약이면, 투자자 B 입장에서는 아무런 초기투자금이 들지 않으므로, +, if > F ; F, if = F ; R, = =, if < F 의 극단적인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 Figure: 선물을 이용한 헷징 수익 (b) 투기거래(speculation trade): 투자자 B는 시점에서 S를 F 의 가격으로 투자자 A로부터 매수하게 된다. 4. 이처럼 고위험을 부담하면서 고수익을 노리는 거래를 투기거래라 한다. (c) 차익거래(arbitrage trade): 추가적인 비용이나 위험의 부담 없이 확실한 이익을 얻는 거래를 차익거래라 하고, 이때의 이익을 차익(arbitrage profit)이라 한다. 1. 시장균형상태와 무차익거래상태는 동일한 상태이다. 2. 시장균형이 깨어져서 특정 변수들간의 등식관계 혹은 부등식관계가 깨어질 경우, 차익거래의 기회(arbitrage opportunity)가 발생한다. 3. 자금차입과 함께, 고평가된 자산을 매도하고(비싸게 팔고), 저평가된 자산을 매수(싸게 사고)함으로써 차익거래를 할 수 있다. 4. 차익거래가 계속될 경우 변수들간의 등식관계 혹은 부등식관계가 회복되고 차익거래의 기회가 사라져 시장균형이 회복된다. 5. 앞서 선물과 선도의 가격결정을 위해 차익거래가 이용된 바 있다.

10 선도와 선물의 경제적 기능: 선도와 선물은 앞서 살펴본 세 종류의 거래 (투자전략)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경제적인 기능을 가지며, 이것이 선도와 선물의 존재이유이다. (a) 위험 전가를 통한 헷징기회 제공: 헷징을 목적으로 하는 헷징거래자(hedger)는 자신이 부담할 위험을 투기거래자(speculator)에게 전가함으로써, 위험을 회피할 수 있다. (b) 위험 인수를 통한 투기기회 제공: 투기거래자는 헷징거래자로부터 위험을 떠맡는 대신 그에 상응하는 고수익을 노릴 수 있는 투기의 기회를 제공받는다. (c) 차익거래를 통한 시장균형 회복기능: 시장균형이 깨어져 있을 경우, 차익거래는 관련 자산들간의 차익거래를 통해 시장이 균형으로 회복될 수 있도록 한다. 요약정리 1. 선도(forward)와 선물(futures)의 개념: 파생상품(derivative securities) 중 가장 기본이 되는 선도(forward)와 선물(futures)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았다. : 선도와 선물의 가격이 어떻게 결정되는지 알아보았다. 3. 선물시장(futures market)의 작동원리: 선물시장에서 선물거래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아보았다. : 선도와 선물을 이용한 투자전략에 대해 알아보았고, 이러한 거래를 통해 선도와 선물의 경제적 기능을 살펴보았다.

= " (2014), `` ,'' .." " (2011), `` ,'' (.)"

=  (2014), `` ,'' ..  (2011), `` ,''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파생금융상품의 이해1 특강. 영화 Rogue Trader2 에 대하여: 제1부 조 승 모3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5학년도 1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이 강의노트는 p조승모(2014), 선물과 옵션의 수리적 이해, 퍼플y과 p조승모 (2011), 현대투자론입문, 한국학술정보(주)y에서

More information

= " (2014), `` ,'' .." " (2011), `` ,'' (.)"

=  (2014), `` ,'' ..  (2011), `` ,'' (.) 학습목표 Finance Lectue Note Seies 파생금융상품의 이해 화폐의 시간가치(time value of money): 화폐의 시간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제강 화폐의 시간가치 연금의 시간가치(time value of annuity): 일정기간 매년 동일금액을 지급하는 연금의 시간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조 승 모 3 영구연금의 시간가치(time value

More information

= " (2014), `` ,'' .." " (2011), `` ,'' (.)"

=  (2014), `` ,'' ..  (2011), `` ,''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파생금융상품의 이해1 제4강. 옵 션 조 승 모2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학습목표 1. 옵션(option)의 개념: 옵션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 옵션을 이용한 세 가지 투자전략을 살펴봄으로써 옵션의 경제적 기능에 대해 알아본다. 3. 옵션의 가격결정: 옵션의 가격을 결정하는 모형을 살펴본다. : 여러 종류의

More information

= ``...(2011), , (.)''

= ``...(2011), ,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사회과학과 수학 제2강. 미분 조 승 모2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학습목표. 미분의 개념: 미분과 도함수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 실제로 미분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본다. : 극값의 개념을 알아보고 미분을 통해 어떻게 구하는지 알아본다. 4. 미분과 극한: 미분을 이용하여 극한값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More information

....(......)(1)

....(......)(1)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창업설계(캡스톤디자인)(1) 제1강. 강의소개 조 승 모1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제금융학부 조교수; (우) 712-749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상경관 224호; choseungmo@yu.ac.kr;

More information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학습목표 제4강 소유와 경영의 분리 효용함수(utility function): 효용함수, 한계효용(marginal utility), 한계대체율(marginal rate of substitution) 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조 승 모2 (production possibility curve): 생산가능곡선과 한계변환율(marginal

More information

? !

? ! 신임교원을 위한 교수법 특강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폐강을 피하는 몇가지 팁! 조 승 모1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6년 8월 23일 Copyright 2016 Cho, Seung Mo 1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제금융학부 조교수; (우) 38541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상경관 224호; choseungmo@yu.ac.kr; http://financialeconomics.tistory.com

More information

inance Lectue Note Seies 금융시장과 투자분석 제강. 화폐의 시간가치 조 승 모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04학년도 학기 학습목표. 화폐의 시간가치(tie value of oney): 동일한 금액의 화폐라도 시점에 따라 다른 가치를 가지게 되는 화폐의 시간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수익률(ate of etun): 단순 수익률과 로그 수익률을 정의하고

More information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금융시장과 투자분석 연구 제4강. 소유와 경영의 분리1 조 승 모2 영남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기본적으로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N04_Forward and Futures Pricing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N04_Forward and Futures Pricing [호환 모드] Forward and Futures Pricing Department of Finance, Hallym University Sun-Joong Yoon, Ph.D. 1 I. General Principle 2 Types of Assets 투자자산 (Investment Asset) 많은투자자들에의해투자목적을보유되는자산 주식 / 채권 / 금 / 은등 소비자산 (Consumption

More information

Finance Lecure Noe Series 금융시장과 투자분석 연구 제5강. 가치평가와 신용분석 학습목표. 주식회사와 가치평가: 주식회사의 특징과 가치평가의 기본원리에 대해 살펴본다.. 자기자본의 가치평가: 머튼 모형Meron model)을 이용하여 기업의 자기자본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조 승 모 : 머튼 모형을 이용하여 기업의 타인자본가치를

More information

? !

? ! 신임교원을 위한 교수법 특강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폐강을 피하는 몇가지 팁! 조 승 모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8년 2월 22일 Copyright 2018 Cho, Seung Mo 1. 폐강의추억 출처 : 와이유키키 (http://yukiki.net) 1. 폐강의추억 출처 : 영남대학교포털시스템 (http://portal.yu.ac.kr) 2.

More information

Finance Lecture Note Series 금융시장과 투자분석 연구 제1강. 강의소개 조 승 모1 영남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제금융학부 조교수; (우) 712-749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상경관 224호; choseungmo@yu.ac.kr;

More information

Finance Lecture Note Series 금융시장과투자분석 2 제 1 강. 강의소개 조승모 영남대학교경제금융학부 2012 학년도 1 학기 Copyright 2012 Cho, Seung Mo 학습목표 1. 기업 (business organization): 기업의정의와회계항등식 (accounting identity) 에대해알아본다. 2. 투자론 (investment)

More information

Total Return Swap

Total Return Swap Fixed Income Securities Derivatives Products KTBF / IRS / CRS / FX Swap Rate December 2005 Major Agenda I. I. Fixed Income Rate Trends II. Risk Exposure III. IRS / CRS / FX Swap IV. KTB Futures & Strategy

More information

μ σ σ μ σ μ σ σ 시체결가 정산가 정산가 > 유지증거금률 σ ~ ~ ~ ~ ~ σ ~ ~ ~ ~ σ ~ ~ 기간 1 : 2010.1.4.~2010.10.8. 기간 2 : 2010.10.11.~2011.10.7. 기간 3 : 2011.10.10.~2012.12.28. 기간 4 : 2013.1.2.~2013.3.29. 기간 5 : 2013.4.1.~2014.4.4.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C0CEB9F6BDBA32585FB1DD5FBCB1B9B05F45544E5FB1E2C3CAC1F6BCF6B9E6B9FDB7D E646F6378>

<4D F736F F D20C0CEB9F6BDBA32585FB1DD5FBCB1B9B05F45544E5FB1E2C3CAC1F6BCF6B9E6B9FDB7D E646F6378> Index methodology 2018-05-08 Index Underlying Futures Contract Symbol Exchange DJCI 2X Inverse Gold TR Gold Futures GC COMEX 1. 지수명칭 : Dow Jones Commodity Index 2X Inverse Gold TR 2. 지수개요 : 해당지수는 COMEX에상장되어있는금선물의일일수익률을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N05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N05 [호환 모드] Inlaion, Ineres Rae and FX rae Hallym Universiy, Pro. Sun-Joong Yoon I. Inlaion and FX Rae - Purcasing Power Pariy (PPP) @ Hallym Universiy, Pro. Sun-Joong Yoon 2 Inernaional Finance, Fall 200 Inroducion

More information

< 사례 > ABC 기업이 6 월 1 일에원가가 1800 만원인제품을 2 만달러에 50 개수출하는계약을체결하고수출 대금 100 만달러를 6 개월후인 12 월 1 일에받기로했다고하자. 이때환율은달러당 1,000 원이어서 수출가격 2 만달러는매출액이윤율 10% 가반영되어결정된가격이다. 국내이자율 개월 개월 선물환율 현물환율 미국이자율 개월 개월 유효매도가격 계약시점

More information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사회과학과수학제 4 강. 경제금융에대한응용 조승모 2 영남대학교경제금융학부 203 학년도 2 학기 opyright 203 ho, Seung Mo 기본적으로 Fisher, I. 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의내용을바탕으로작성되었으며, 일부내용을수정 보완하였음. 2 영남대학교상경대학경제금융학부조교수

More information

?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금융시장과 투자분석 특강. 왜 중소기업인가? 조 승 모1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4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4 Cho, Seung Mo 1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제금융학부 조교수; (우) 712-749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상경관 224호; choseungmo@yu.ac.kr;

More information

歯스왑노트1

歯스왑노트1 Interest Interest [IRS] [IRS] Long Long / / Short Short Position Position Interest Interest Sensitivity Sensitivity Par Par / / Zero Zero / / IF IF Interest Interest BPV BPV / / Duration Duration KTB KTB

More information

금융수학

금융수학 선물 Futures 교재 2,3 장 ( 김정훈 ) 2 장 2. 1 파생금융상품 financial derivatives 파생금융상품 financial derivatives 가격이서로다른자산의가격으로부터연유되는, 또는다른자산의가격에의해결정되는금융상품 (instrument) 목적 : 위험회피 (hedge), 투기적 (speculative) 종류 : 선도, 선물,

More information

Áõ±ÇÁ¤º¸Ab72°»ödic143š

Áõ±ÇÁ¤º¸Ab72°»ödic143š 2013.6 SECURITIES FINANCE Part 1 Part 2 Part 3 Part 4 Contents Part 5 Part 5 SECURITIES FINANCE PART 1 01 02 03 04 PART 2 PART 3 PART 4 1 2 3 4 5 6 7 PART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040422_pricing strategy.doc

Microsoft Word - 20040422_pricing strategy.doc HUNET Information 2004-04-22 전략적인 가격 설정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신뢰받는 경영지식 파트너 휴넷 마케팅 믹스의 4P 중 가격은 판매와 시장 점유율에 가장 큰 직접적 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실제 많은 소비재의 가격 탄력성이 광고탄력성보다 10~20배 높다고 한다. 또한 다른 마케팅 믹스 변수에 비해서 가격 결정은

More information

inance Lectue Note Seies 금융시장과 투자분석 연구 제강. 화폐의 시간가치 조 승 모 영남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05학년도 학기 Copyight 05 Cho, Seung o 학습목표. 화폐의 시간가치(tie value of oney): 동일한 금액의 화폐라도 시점에 따라 다른 가치를 가지게 되는 화폐의 시간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수익률(ate

More information

재무상태표 (Statements of Financial Position) Ⅱ. 부채 (Liabilities) 1. 당기손익인식금융부채 (Financial liabilities at fair value through profit or loss) 2. 예수부채 (Depos

재무상태표 (Statements of Financial Position) Ⅱ. 부채 (Liabilities) 1. 당기손익인식금융부채 (Financial liabilities at fair value through profit or loss) 2. 예수부채 (Depos 재무상태표 (Statements of Financial Position) 주식회사우리은행 Ⅰ. 자산 (Assets) 1. 현금및현금성자산 (Cash and cash equivalents) 2.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 (Financial assets at fair value through profit or loss) 3. 매도가능금융자산 (Available for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한국금융연수원통싞연수동영상강의 금융선물옵션기초 수업목적및내용 수업목적파생금융상품의기본개념및각파생상품의특징이해화폐의시간적가치 (time value of money) 이해수업내용 1. 파생상품의정의및파생상품의종류이해 2. 파생상품의경제적기능및거래유형 3. 현재가치와미래가치 4. 복리효과와채권가치평가 1/22 1.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한국금융연수원통신연수동영상강의 금융선물옵션기초 Ⅱ 수업목적및내용 수업목적옵션가격의민감도이해옵션가격범위및풋-콜패리티이해수업내용 1. 옵션가격의민감도지표 2. 옵션가격범위 3. 풋-콜패리티 (put-call parity) 1/24 1. 옵션가격의민감도지표 - 델타 1) 델타 (delta) 델타는기초자산

More information

내지2도작업

내지2도작업 2007. 12 CONTENTS 퇴직연금제도 도입 운영 매뉴얼 고령화 사회와 퇴직연금제도 Ⅰ. 사회 경제적 환경의 변화 Ⅱ. 기존 퇴직금제도의 문제점 Ⅲ. 퇴직연금제도의 도입 필요성 Ⅱ. 기존 퇴직금제도의 문제점 그렇다면 과연 기존의 퇴직금 제도가 노후의 핵심적인 수입원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는지 살펴보기로 하자 3 퇴직금의 수급권 보장 미흡 퇴직금이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B1B9C3A4BCB1B9B020C7F2C1F6C0FCB7AB205F315F20BCF6C1A420B5E0B7B9C0CCBCC7C0BB20C0CCBFEBC7D120B8C5B5B5C7F2C1F620BCBAB0F

<4D F736F F D20B1B9C3A4BCB1B9B020C7F2C1F6C0FCB7AB205F315F20BCF6C1A420B5E0B7B9C0CCBCC7C0BB20C0CCBFEBC7D120B8C5B5B5C7F2C1F620BCBAB0F 이슈분석 Oct. 25, 213 ixed Income Analyst 국채선물헷지전략 (1) 수정듀레이션을이용한매도헷지성과분석 박동진 djrocks.park@samsung.com 수정듀레이션을이용한국채선물매도헷지성과분석 연준의양적완화축소시사로인하여시장에는대세적금리상승기에대한논의가시작되었다. 국고 3 년금리는지난 5 월 2.43% 를기록하면서역사적저점을경신한이래

More information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993년 2월 24일 발효 1994년 1월 11일 개정 1998년 11월 6일 개정 2001년 11월 2일 개정 2003년 10월 31일 개정 2013년 11월 15일 개정 2014년 5월 16일 개정 제목 규칙 페이지 적용 1 110 회계연도 2 110 예산 3-9 110-111 분담금 10-11 111 계상예산의 지출대상 12-13 111 전용 14 111

More information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Proem Se 4 산업조직론 (ECM004N) Fall 03. 독점기업이 다음과 같은 수요함수를 각각 가지고 있는 두 개의 소비자 그룹에게 제품을 공급한다고 하자. 한 단위 제품을 생산하는 데 드는 비용은 상수 이다.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P = A B Q P = A B Q () 두 그룹에 대하여 가격차별을 하고자 할 때 각 그룹의 균형생산량(Q, Q )과

More information

Finance Lecure Noe Series 금융시장과투자분석연구제 5 강. 가치평가와신용분석 조승모 영남대학교대학원경제학과 03 학년도 학기 학습목표. 주식회사와가치평가 : 주식회사의특징과가치평가의기본원리에대해살펴본다.. 자기자본의가치평가 : 머튼모형 Meron model 을이용하여기업의자기자본가치를평가하는방법에대해알아본다. : 머튼모형을이용하여기업의타인자본가치를평가하는방법에대해논의한다.

More information

손익 ( 백만 ) 공시일 KOREABP 유진 SmartLeverage 사모증권 1 호 ( 주식혼합 - 파 신규 유가증권 선물 7, ,444 장내 누계 유가증권 선물 22, ,426 장내

손익 ( 백만 ) 공시일 KOREABP 유진 SmartLeverage 사모증권 1 호 ( 주식혼합 - 파 신규 유가증권 선물 7, ,444 장내 누계 유가증권 선물 22, ,426 장내 손익 ( 백만 ) 공시일 2013-01-09 KOREABP 유진자랑사모증권 31 호 ( 채권 - 파생형 ) 신규 금리 선물 0 0 0 장내 누계 금리 선물 0 9,568-9,568 장내 0 9567.9 26.5775 7175.925 53.155 4783.95 9,567.90 79.7325 2391.975 106.31 7,175.93 0 132.8875-2391.975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4-연산자.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4-연산자.pptx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 1 학습목표 수식의 개념과 연산자, 피연산자에 대해서 알아본다. C의 를 알아본다. 연산자의 우선 순위와 결합 방향에

More information

주거용 부동산 매매계약서에 관한 안내 알아 두어야 할 중요 사항: 1. 2. 3. 4. 5. 6. 매매계약은 법적 구속력이 있는 계약입니다. 부동산 중개업자는 부동산의 매도인을 대변하지만, 매수인에게도 공정하게 대해야 합니다. 조건부(conditional) 계약과 무조

주거용 부동산 매매계약서에 관한 안내 알아 두어야 할 중요 사항: 1. 2. 3. 4. 5. 6. 매매계약은 법적 구속력이 있는 계약입니다. 부동산 중개업자는 부동산의 매도인을 대변하지만, 매수인에게도 공정하게 대해야 합니다. 조건부(conditional) 계약과 무조 뉴질랜드 주거용 부동산 매매계약서에 관한 안내 이 안내서는 부동산 중개업자 감독청(Real Estate Agents Authority)이 작성 및 감수했습니다 주거용 부동산 매매계약서에 관한 안내 알아 두어야 할 중요 사항: 1. 2. 3. 4. 5. 6. 매매계약은 법적 구속력이 있는 계약입니다. 부동산 중개업자는 부동산의 매도인을 대변하지만, 매수인에게도

More information

신종 ETF 의이해및활용전략 2009. 7. 22 2007.6 0 신종 ETF 의이해 Ⅰ. 신종 ETF의정의 Ⅱ. 신종 ETF 소개및특징 - Commodity ETF - Leverage/Inverse ETF - Currency ETF 등 1 I. 신종 ETF 의정의 신종 ETF 란? - 전통적인 ETF ( 주식, 채권등에투자 ) 와달리파생상품 ( 선물, 스왑등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3-변수와데이터형.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3-변수와데이터형.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More information

ÀÚ¿øºÀ»ç-2010°¡À»°Ü¿ï-3

ÀÚ¿øºÀ»ç-2010°¡À»°Ü¿ï-3 2010 희망캠페인 쪽방의 겨울은 유난히 빨리 찾아옵니다. 하늘 높은지 모르고 오르는 기름 값은 먼 나라 이야기 마냥 엄두조차 내지 못하고 내 몸 하 나 간신히 누일 전기장판만으로 냉기 가득한 방에서 겨울을 보내야 합니다. 한 달에 열흘정도 겨우 나가는 일용직도 겨울이 되면 일거리가 없어, 한 달 방값을 마련하 기 어렵고, 일을 나가지 못하면 밖으로 쫓겨 날

More information

Stock Futures Key Driver Chart: 9 월 /12 월스프레드추이 ( 계약 ) 1, ,

Stock Futures Key Driver Chart: 9 월 /12 월스프레드추이 ( 계약 ) 1, , Daily 2012. 9. 3 Derivatives Analyst 최창규 02)768-7600, gilbert.choi@wooriwm.com 프로그램매매는관전포인트가아니다 경계감이강했던한주주간단위낙폭은 4p 정도에불과했지만체감등락폭은그이상이었다. 삼성전자가애플관련소송이슈로급등락을반복했고글로벌리스크도만만치않았다. 특히대규모차익매수유입이후청산에대한공포감도점차강해지는모습이었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자산관리사 (FP) Ⅱ 자산관리사 (FP)2 제 I 장파생상품의이해와활용 제 1 절파생상품의개념과유형제 2 절파생상품의거래메커니즘제 3 절파생상품의활용 제 2 장선물의이해와투자전략 제 1 절선물의개념과유형제 2 절주식관련선물제 3 절금리관련선물제 4 절통화선물과선물환 제 3 장옵션의이해와투자전략 제 1 절옵션의개념과유형제 2 절주식관련옵션제 3 절금리관련옵션제

More information

Stock Futures Summary 종목명 현재가 (원) 등락률 (%) 거래량 (계약) 미결제 (계약) 이론가 (원) 베이시스 (원) 한국항공우 F 201512 ( 10) 75,500 5.15 28,943 12,693 75,185 500 한국전력 F 201512 (

Stock Futures Summary 종목명 현재가 (원) 등락률 (%) 거래량 (계약) 미결제 (계약) 이론가 (원) 베이시스 (원) 한국항공우 F 201512 ( 10) 75,500 5.15 28,943 12,693 75,185 500 한국전력 F 201512 ( 전략 인사이드 / 파생 데일리 KTOP 30 ETF 에 거는 기대 Derivatives Daily 2015. 10. 15 확실히 KOSPI 2,000p 위에서는 선물지수의 탄력도 둔화되는 느낌이다. 미국과 유 럽증시의 약세로 하락 출발한 선물 12월물은 장 중 내내 마이너스권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그나마 중국 증시의 상승 반전이 연출되는 과정에서 시가 부근까지

More information

연구보고서 2009-05 일반화선형모형 (GLM) 을이용한 자동차보험요율상대도산출방법연구 Ⅰ. 요율상대도산출시일반화선형모형활용방법 1. 일반화선형모형 2 연구보고서 2009-05 2. 일반화선형모형의자동차보험요율산출에적용방법 요약 3 4 연구보고서 2009-05 Ⅱ. 일반화선형모형을이용한실증분석 1. 모형적용기준 < > = 요약 5 2. 통계자료및통계모형

More information

(별지2) 이자율 조견표 (20160623).hwp

(별지2) 이자율 조견표 (20160623).hwp 이자율 조견표 시행일 : 2016. 6. 23. 거치식 예금 (이율 : 연, %) [정기예금] 월이자 지급식 개인 만기일시 지급식 법인 개인 법인 1개월이상 3개월미만 만기 0.95 0.95 0.95 0.95 3개월이상 6개월미만 만기 1.05 1.05 1.10 1.10 6개월이상 9개월미만 만기 1.20 1.20 1.25 1.25 9개월이상 12개월미만 만기

More information

목 차 1. 투자개요 2. 대출 심사 및 실행 절차 3. 투자 수익금에 지급 4. 투자 안정성 5. 투자 예상수익

목 차 1. 투자개요 2. 대출 심사 및 실행 절차 3. 투자 수익금에 지급 4. 투자 안정성 5. 투자 예상수익 투 자 설 명 서 제5호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백현동 목 차 1. 투자개요 2. 대출 심사 및 실행 절차 3. 투자 수익금에 지급 4. 투자 안정성 5. 투자 예상수익 1. 투자개요 프로미스 플랫폼의 제5호 상품은 프로미스론대부 대출계약에 의해 발생한 원리금 수취권을 투자자가 매입하는 형태로 투자되는 대출채권 참여형 투자입니다. 총 대출 금액은 \ 300,000,000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vol.126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 vol.126 www.fsb.or.kr 20163 + 4 Contents 20163 + 4 vol.126 www.fsb.or.kr 26 02 08 30 SB Theme Talk 002 004 006 SB Issue 008 012 014

More information

<30322DB9DAB9AEBCAD2E717870>

<30322DB9DAB9AEBCAD2E717870> 파생상품 (Derivatives): 주식선물의이해와활용 Derivatives Analyst 박문서 02) 368-6156 david45@eugenefn.com >> 주식선물도입으로주식시장효율성제고기대개별주식의장점은해당종목에대한리스크회피 (Hedge) 가가능하고저렴한비용을이용한투자자들의차익거래가용이하다는점, 마지막으로특정종목의주가하락예상시해당종목에대한선물매도로공매도효과등의다양한투자전략구사가가능하다는점등임.

More information

<312E20C0AFC0CFC4B3B5E55F5352444320C0FCC0DAB1E2C6C720B1B8B8C5BBE7BEE7BCAD2E687770>

<312E20C0AFC0CFC4B3B5E55F5352444320C0FCC0DAB1E2C6C720B1B8B8C5BBE7BEE7BCAD2E687770> 페이지 2 / 6 첨부 1. 공급품 목록 및 납기일정 번호 품명 모델명/사양 Vendor 단위 수량 납기 비고 1 (샘플기판) 6Layer, FR-4, 1.6T, 1온스, 2 (샘플기판) 3 (샘플기판) 4 (샘플기판) 5 (샘플기판) FRONT PANEL BOARD 3종 1. 샘플기판은 Board 별 성능시험용 2. 샘플 기판 후 Board 별 육안점검 및

More information

Index Futures Key Driver Chart: K200 시총비중증감에따른리밸런싱수요예상 ( 만주 ) 하나금융지주 동부화재 동원 F&B 삼성중공업 BS 금융지주 LG 유플러스 대우증권 웅진케미칼 기업은행 대우건설 KT

Index Futures Key Driver Chart: K200 시총비중증감에따른리밸런싱수요예상 ( 만주 ) 하나금융지주 동부화재 동원 F&B 삼성중공업 BS 금융지주 LG 유플러스 대우증권 웅진케미칼 기업은행 대우건설 KT Daily 2013. 3. 27 Derivatives Analyst 최창규 02)768-7600, gilbert.choi@wooriwm.com 하재석 02)768-7690, js.ha@wooriwm.com 하나금융지주와외환은행의주식교환진행 강보합마감 미증시의약세도선물 6월물에게는제한적인영향을미쳤다. 그동안한국증시가상대적약세를전개한영향으로볼수있다. 시가는 0.65p

More information

<B5BFBACEC0DABBEABFEEBFEB5FC0A7C7E8C1F6C7A5B0F8BDC3283230313430343135292E786C73>

<B5BFBACEC0DABBEABFEEBFEB5FC0A7C7E8C1F6C7A5B0F8BDC3283230313430343135292E786C73> 펀드명 : 동부2Star증권투자신탁 제9호[ELS-파생형] 누계 주식 ELS 1,381 1,381 장외 합계 1,381 1,381 장외 동부2Star증권투자신탁 제9호[ELS-파생형] 0 동부2Star증권투자신탁 제9호[ELS-파생형] 4 펀드명 : 동부2Star증권투자신탁 제10호[ELS-파생형] 누계 주식 ELS 2,665 2,665 장외 합계 2,665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지표3권1-265

지표3권1-265 894 895 896 897 898 899 900 901 산 학 리 축산업은 벼농사와 비교할 때 농한기가 없다는 것이 이점이다. 또한 가을에 추수한 짚과 왕겨를 축사 바 닥에 깔아서 쓰고, 가축의 배설물이 쌓이면 걷어내서 거름으로 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가축 배설물을 거름 으로 쓰면 농사를 지을 때 좋은 영양분을 공급할 수 있고, 축산 오염물을 배출하지

More information

포괄손익계산서 (Statements of comprehensive income) Ⅵ. 중단영업이익 (Net income from discontinued operations ) Ⅶ. 당기순이익 (Net Income) , ,298 ( 대손준비금반영후

포괄손익계산서 (Statements of comprehensive income) Ⅵ. 중단영업이익 (Net income from discontinued operations ) Ⅶ. 당기순이익 (Net Income) , ,298 ( 대손준비금반영후 포괄손익계산서 (Statements of comprehensive income) 주식회사우리은행 Ⅰ. 영업이익 (Operating income) 1. 순이자이익 (Net interest income) (1) 이자수익 (Interest income) (2) 이자비용 (Interest expense) 2. 순수수료이익 (Net fees and commissions

More information

0904fc5280257b90

0904fc5280257b90 02-768-3722 james.song@dwsec.com 02-768-4168 will.lee@dwsec.com Valuation 저평가 + 사상 최대 실적 + 재무 구조 개선의 3박자 2분기 OP 1.05조원, 연간 OP 4.1조원의 사상 최대 실적 예상 메모리 시장과 하이닉스를 확신하는 이유 중장기 Level up의 변곡점! I. Valuation 및

More information

statistics

statistics 수치를이용한자료요약 statistics hmkang@hallym.ac.kr 한림대학교 통계학 강희모 ( 한림대학교 ) 수치를이용한자료요약 1 / 26 수치를 통한 자료의 요약 요약 방대한 자료를 몇 개의 의미있는 수치로 요약 자료의 분포상태를 알 수 있는 통계기법 사용 중심위치의 측도(measure of center) : 어떤 값을 중심으로 분포되어 있는지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C6C4BBFDBBF3C7B0B0E8C1C2BCB3C1A4BEE0B0FC2032303134303930315FBAF1B0C5C1D6C0DABFEB2E646F63>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C6C4BBFDBBF3C7B0B0E8C1C2BCB3C1A4BEE0B0FC2032303134303930315FBAF1B0C5C1D6C0DABFEB2E646F63> 파생상품계좌설정약관(비거주자용) 제 1 조(약관의 적용) 이 약관은 고객과 유비에스증권리미티드 서울지점(이하 회사 라 한다)가 한국거래소(이하 거래소 라 한다)가 개설한 파생상품시장(이하 시장 이라 한다)에서 행하는 파생상품거래(이하 거래 라 한다)에 대하여 적용한다. 제 2 조(설명의무 등) 1회사는 파생상품계좌 개설신청에 응하기 전에 장내파생상품 거래설명서를

More information

Finance Lecture Note Series 금융시장과 투자분석 제4강. 기업분석의 실제 조 승 모 학습목표. SWOT분석: 기업과 관련된 각종 정보를 이용하여 기업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 구체적으로 어떻게 기업분석을 할 수 있는지 종합적으로 살펴본다. : 기업분석 보고서 작성요령에 대해 알아본다.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4학년도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SK Daily_0906_.doc

Microsoft Word - SK Daily_0906_.doc SK Daily () 증시 급락의 배경 Market Point : 9 14~18%...KOTRA 시황포인트 : SK 포트폴리오 종목 SCREEN : 산업/기업 Update : ASI SBS TV, 선물 시황 / 차트 분석 : 옵션 시황 / 포트폴리오 : SK Option Portfolio 투자자별 매매동향 증시지표 채권시황 Market Point 현 물 선

More information

기업분석│현대자동차

기업분석│현대자동차 투자전략ㅣ Commodity 투자전략팀 2.3779.194 상품투자동향 [ 212/7/3 기준 ] 7/3 가격주간등락률 (%) 7/3 투기적포지션 전주대비 ( 계약 ) 연초대비 ( 계약 ) NYMEX 원유 ($/bbl.) 7.66 1.46 131,53 1,75-13,5 COMEX 전기동 ($/lb.) 3.53 6.69-13,21 3,626-9,626 COMEX

More information

Derivatives Daily 비트코인선물등장임박 비트코인의제도권진입이임박했습니다. CME 와 CBOE 의비트코인 선물이바로그것입니다. Nasdaq 도 2018 년 2 분기중상장을목표로 진행중입니다. 관련내용을정리했습니다. Derivatives Daily

Derivatives Daily 비트코인선물등장임박 비트코인의제도권진입이임박했습니다. CME 와 CBOE 의비트코인 선물이바로그것입니다. Nasdaq 도 2018 년 2 분기중상장을목표로 진행중입니다. 관련내용을정리했습니다. Derivatives Daily 비트코인선물등장임박 비트코인의제도권진입이임박했습니다. CME 와 CBOE 의비트코인 선물이바로그것입니다. Nasdaq 도 2018 년 2 분기중상장을목표로 진행중입니다. 관련내용을정리했습니다. 2017. 12. 8 이틀연속선물지수의약세가연출되었다. 최근약세를보였던나스닥지수의반등에힘입어상승출발했으나모멘텀부족을드러내며마이너스로전환했다. 외국인의현물매도가가세하면서낙폭은확대되었고장중한때

More information

Stock Futures Summary 종목명 현재가 ( 원 ) 등락률 (%) 거래량 ( 계약 ) 미결제 ( 계약 ) 이론가 ( 원 ) 베이시스 ( 원 ) GS 리테일 F ( 10) 48, ,851 2,217 48, 하이트진로

Stock Futures Summary 종목명 현재가 ( 원 ) 등락률 (%) 거래량 ( 계약 ) 미결제 ( 계약 ) 이론가 ( 원 ) 베이시스 ( 원 ) GS 리테일 F ( 10) 48, ,851 2,217 48, 하이트진로 전략인사이드 / 파생데일리 헬스케어 ETF 에집중된관심 삼성바이오로직스의상장과관련해 IPO 시장과헬스케어 ETF 에관심 이집중되고있습니다. 기관의수요예측에서는무려 380 조가몰린것 으로보도되었는데 ETF 를통한간접적인접근방법을고민했습니다. Derivatives Daily 2016. 10. 31 지난주선물시장은주중반의약세를조금만회하는모습으로전개되었다. 특히주중반에는선물외국인의대량매도가전개되면서약세를보였는데국내정치적리스크와맞물리면서부정적인전망도우세했다.

More information

FGB-P 학번수학과권혁준 2008 년 5 월 19 일 Lemma 1 p 를 C([0, 1]) 에속하는음수가되지않는함수라하자. 이때 y C 2 (0, 1) C([0, 1]) 가미분방정식 y (t) + p(t)y(t) = 0, t (0, 1), y(0)

FGB-P 학번수학과권혁준 2008 년 5 월 19 일 Lemma 1 p 를 C([0, 1]) 에속하는음수가되지않는함수라하자. 이때 y C 2 (0, 1) C([0, 1]) 가미분방정식 y (t) + p(t)y(t) = 0, t (0, 1), y(0) FGB-P8-3 8 학번수학과권혁준 8 년 5 월 9 일 Lemma p 를 C[, ] 에속하는음수가되지않는함수라하자. 이때 y C, C[, ] 가미분방정식 y t + ptyt, t,, y y 을만족하는해라고하면, y 는, 에서연속적인이계도함수를가지게확 장될수있다. Proof y 은 y 의도함수이므로미적분학의기본정리에의하여, y 은 y 의어떤원시 함수와적분상수의합으로표시될수있다.

More information

유진 SmartLeverage 사모증권 1 호 ( 주식혼합 - 파 신규 유가증권 선물 2,105 8,166-6,062 장내 누계 유가증권 선물 2, ,109 장내 가격 ,

유진 SmartLeverage 사모증권 1 호 ( 주식혼합 - 파 신규 유가증권 선물 2,105 8,166-6,062 장내 누계 유가증권 선물 2, ,109 장내 가격 , 유진자랑사모증권 31 호 ( 채권 - 파생형 ) 신규 금리 선물 0 5,293-5,293 장내 누계 금리 선물 0 21,164-21,164 장내 가격 0 21164 26.455 15873 52.91 10582 21,164.00 79.365 5291 105.82 0 15,873.00 132.275-5291 158.73-10582 185.185-15873 10,582.00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03 04 06 08 10 12 13 14 16 한겨울의 매서운 추위도 지나가고 어느덧 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소현이가 이 곳 태화해뜨는샘에 다닌 지도 벌써 1년이 지났네요. 해샘에 처음 다닐 때는 대중교통 이용하는 것도 남을 의식해 힘들어하고, 사무실내에서 사람들과 지내는 것도 신경 쓰여 어려워했었습니다. 그러던 우리 소현이가 하루, 이틀 시간이 지나면서

More information

2009 신한금융지주회사현황 Shinhan Financial Group Report Extend Your Financial Network Shinhan Financial Group Extend Your Financial Network Shinhan Financial Group Shinhan Financial Group Shinhan Financial

More information

Stock Futures Summary 종목명 현재가 (원) 등락률 (%) 거래량 (계약) 미결제 (계약) 이론가 (원) 베이시스 (원) SK 하이닉스 F 2165 ( 1) 29,25 5.9 129,593 69,33 29,171 1 삼성 SDS F 2165 ( 1) 1

Stock Futures Summary 종목명 현재가 (원) 등락률 (%) 거래량 (계약) 미결제 (계약) 이론가 (원) 베이시스 (원) SK 하이닉스 F 2165 ( 1) 29,25 5.9 129,593 69,33 29,171 1 삼성 SDS F 2165 ( 1) 1 전략 인사이드/파생 데일리 임시공휴일과 선물의 반응 어린이날 다음날인 5월 6일의 임시공휴일 지정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 음. 선물 상품의 특성상 영업일의 축소는 이론가의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음. 과거 임시공휴일 사례와 프로그램매매의 연관성을 조사했음 Derivatives Daily 216.. 27 선물 6월물의 25p 회복 시도는 계속되었다. 선진국 증시의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¼øâÁö¿ª°úÇÐÀÚ¿ø

¼øâÁö¿ª°úÇÐÀÚ¿ø 13 1. 객사(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제48호) 객사는 영조 35년(1759년)에 지어진 조선 후기의 관청 건물입니다. 원래는 가운데의 정당을 중심으로 왼쪽에 동대청, 오른쪽에 서대청, 앞쪽에 중문과 외문 그리고 옆쪽에 무랑 등으로 이 루어져 있었으나, 지금은 정당과 동대청만이 남아있습니다. 정당에서는 전하 만만세 라고 새 긴 궐패를 모시고 매월 초하루와 보름날,

More information

<B1E2BEF7B1DDC0B6B8AEBAE42820303530332C20C1A634C8A3292E687770>

<B1E2BEF7B1DDC0B6B8AEBAE42820303530332C20C1A634C8A3292E687770>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Deal Size (억원) Big Market 5,000 Middle Market 1,000 Small Market CRC 등 국내투자기관 외국계 투자기관 Fund의 대 형 화

More information

<342EB1DDC0B6B0E6C1A6C0CCBDB B3E23037BFF9292E687770>

<342EB1DDC0B6B0E6C1A6C0CCBDB B3E23037BFF9292E687770> 선물시장확대에따른현 선물 Basis 활용전략 101 금융 경제이슈 선물시장확대에따른현 선물 Basis 활용전략 - KOSPI200 중심으로 - Ⅰ. 국내주가지수선물시장현황 Ⅱ. 선물시장에서의거래동기와 Basis 관련성 목 차 Ⅲ. Basis 에기초한투자성과분석및시장기회 Ⅳ. 선물 옵션활용전략및시사점 Ⅰ. 국내주가지수선물시장현황 개요 1) 국내주가지수선물은 KOSPI200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반도체산업 1 년 6 개월만에 DRAM 고정가첫상승 Industry Note 월 PC DRAM 고정가는 4GB DDR3 모듈기준 달러로 6 월대비 6% 상승하며 18 개월만에처음으로상승. PC DRAM 현물가강세로고정 가도강세전망. 삼

반도체산업 1 년 6 개월만에 DRAM 고정가첫상승 Industry Note 월 PC DRAM 고정가는 4GB DDR3 모듈기준 달러로 6 월대비 6% 상승하며 18 개월만에처음으로상승. PC DRAM 현물가강세로고정 가도강세전망. 삼 1 년 6 개월만에 DRAM 고정가첫상승 Industry Note 2016. 8. 1 7 월 PC DRAM 고정가는 4GB DDR3 모듈기준 13.25 달러로 6 월대비 6% 상승하며 18 개월만에처음으로상승. PC DRAM 현물가강세로고정 가도강세전망. 삼성전자, SK 하이닉스긍정적 7 월 PC DRAM 고정가는현물가상승영향으로전월대비상승 7 월 PC DRAM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04 Çмú_±â¼ú±â»ç

04 Çмú_±â¼ú±â»ç 42 s p x f p (x) f (x) VOL. 46 NO. 12 2013. 12 43 p j (x) r j n c f max f min v max, j j c j (x) j f (x) v j (x) f (x) v(x) f d (x) f (x) f (x) v(x) v(x) r f 44 r f X(x) Y (x) (x, y) (x, y) f (x, y) VOL.

More information

7 장 : 게임이론?

7 장 : 게임이론? 7 장 : 게임이론? 입지선택게임 A B,. M L,,. A B 10 5. M L 7 3.? 입지선택게임 ( 계속 ) M L (player). M L {A, B}. M L : M L (payoff).. M (strategy), (equilibrium). A B 7 A 3 L B 게임이론의역사 1944 The theory of games and economic

More information

WTI와 브렌트유 거래의 기초

WTI와 브렌트유 거래의 기초 WTI 와 브렌트유 거래의 기초 선택받는 거래소, CME 그룹 2014 년 02 월 24 일 아시아 리서치 팀 리서치 및 상품 개발 원유의 가격결정 방식 소개 WTI 원유 네트워크 원유는 균질적인 상품이 아닙니다. 국제적으로 거래되는 원유는 품질과 성격에 따라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저유황 경질유는 일반적으로 고유황 중질유에 비해 비싼 가격에 거래됩니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강의2_재무

Microsoft PowerPoint - 강의2_재무 지난시간복습 자본시장과기업재무 강의 007 년 9 월 4 일 ( 금 ) 배진호 미래가치 복리이자계산시 FV P * (+) 여기서 P: 원금 (Pincipal) : 연이자율 : 기간 ( 년 ) (+) : 미래가치이자요소 (Fuue Value Inees Faco, FVIF) 미래가치 단순이자계산시 지난시간복습 FV P * (+*) whee P: 원금 : 연이자율

More information

OCW_C언어 기초

OCW_C언어 기초 초보프로그래머를위한 C 언어기초 4 장 : 연산자 2012 년 이은주 학습목표 수식의개념과연산자및피연산자에대한학습 C 의알아보기 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에대하여알아보기 2 목차 연산자의기본개념 수식 연산자와피연산자 산술연산자 / 증감연산자 관계연산자 / 논리연산자 비트연산자 / 대입연산자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 조건연산자 / 형변환연산자 연산자의우선순위 연산자의결합방향

More information

35% 30% 25% 20% 15% 10% 5% 0% 1990 1992 1994 1996 1998 2000 2002 2004 2006 2008 EURO 일본미국중국 국물가 국산업생산 국물가 국산업생산 국물가 산업생산 2 7 US Long Int. Rate Korea CPI Response ( 미국 ) ( 중국 ) ( 유로 ) ( 일본 ) 1

More information

연구노트

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

愿묒쭊援??섏젙諛깆꽌?댁?0907

愿묒쭊援??섏젙諛깆꽌?댁?0907 광진구 상징물 1. 광진구 마크 녹음이 가득한 아차산과 한강에 비친 아차산의 음영을 나타내는 두 삼각형, 광진 나루를 보여주는 돛단배로 이루어져 있다. 광진구의 유구한 역사와 미래를 나타내 는 백색과 한강의 깨끗한 환경을 상징하는 청색을 바탕으로 광진구의 힘찬 도약과 화합을 상징한다. 2. 새 - 까치 3. 나무 - 느티나무 우리나라 어디서나 볼 수 모양이

More information

ePapyrus PDF Document

ePapyrus PDF Document 1. 선도거래와선물거래개괄 파생상품운용전략핵심노트 by Y.B. Jeon 1) 선도거래 미래약정일에미리정한가격으로자산을사거나팔아야하는의무가부여되는계약으로계약당사자 간의합의에의해거래조건이결정되는장외파생상품 ( 통화선물환거래, 선도금리계약 ) 2) 선물거래 선물거래는기본적으로만기시점을정해놓고만기시점에서기초자산을미리정한가격에매도혹은 매수하기로계약을하는거래 결국미래가격을현재시점에고정시키는거래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C0FCC0DAB1DDC0B6BCADBAF1BDBA20C0CCBFEBBEE0B0FC28B1B820C7CFB3AAC0BAC7E0295FB0B3C1A4C8C45F3230313530395F2E646F6378>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C0FCC0DAB1DDC0B6BCADBAF1BDBA20C0CCBFEBBEE0B0FC28B1B820C7CFB3AAC0BAC7E0295FB0B3C1A4C8C45F3230313530395F2E646F6378> 2015. 10. 28. 개정 전자금융서비스 이용약관(구 하나은행) 제 1 조 (목적 목적) 1 이 약관은 (주)하나은행(이하 '은행'이라 함)과 은행이 제공하는 전자금융서비스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폰뱅킹 등 이하 '서비스'라 함)를 이용하고자 하는 이용자 (이하 '이용자'라 함) 간의 서비스 이용에 관한 제반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이 약관에서

More information

(001~006)개념RPM3-2(부속)

(001~006)개념RPM3-2(부속) www.imth.tv - (~9)개념RPM-(본문).. : PM RPM - 대푯값 페이지 다민 PI LPI 알피엠 대푯값과산포도 유형 ⑴ 대푯값 자료 전체의 중심적인 경향이나 특징을 하나의 수로 나타낸 값 ⑵ 평균 (평균)= Ⅰ 통계 (변량)의 총합 (변량의 개수) 개념플러스 대푯값에는 평균, 중앙값, 최 빈값 등이 있다. ⑶ 중앙값 자료를 작은 값부터 크기순으로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한국금융연수원통신연수동영상강의 중소기업금융상담사 (SME-FA) 1 - 재무위험관리 - 학습목표 첫째, 위험관리란무엇이고또그것이왜필요한가? 둘째, 기업 ( 또는금융기관 ) 의위험은어떠한특성을갖는가? 셋째, 선도거래와선물거래란무엇이고이것을통해서금리위험과환위험을어떻게헤지할수있는가? 넷째, 옵션이란무엇이고이것을통해서금리위험과환위험을어떻게헤지할수있는가? 다섯째, 스왑이란무엇이고이것을통해서금리위험과환위험을어떻게헤지할수있는가?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원유거래는어떻게이루어지는가? The World s Oil Trading System Team Name : IF 국호 (12), 김창현 (12), 황용태 (13), 조성수 (13), 이소연 (15) 1. 주제소개 2. 유가결정메커니즘 목차 3. 원유거래방법 4. 기준유종 5. 세계의원유시장 6. 참고문헌 1. 주제소개 Theme 원유거래는어떻게이루어지는가? 1.

More information

01 1. accounting 1 10

01 1. accounting 1 10 I 회계의 기초 01 회계의 의의와 목적 02 회계의 분류 03 회계의 구성 요소 04 거래와 회계의 등식 05 회계 윤리 >> 이 단원에서는 회계의 뜻과 목적을 이해하고 기업의 경영 활동에 있어서 회계 정보가 왜 필요하며, 재무 상태와 경영 성과와 관련된 회계 등식과 회계 윤리의 중요성 이해에 중점을 두기로 한다. 최고 경영 관리자 총무.

More information

Stock Futures Summary 종목명 현재가 ( 원 ) 등락률 (%) 거래량 ( 계약 ) 미결제 ( 계약 ) 이론가 ( 원 ) 베이시스 ( 원 ) 아모레퍼시 F ( 10) 314, ,272 1, , 코스맥스

Stock Futures Summary 종목명 현재가 ( 원 ) 등락률 (%) 거래량 ( 계약 ) 미결제 ( 계약 ) 이론가 ( 원 ) 베이시스 ( 원 ) 아모레퍼시 F ( 10) 314, ,272 1, , 코스맥스 전략인사이드 / 파생데일리 270p 접근에따른선물투자전략 삼성전자의상승과함께어느새선물지수는 270p 에근접하고있습니 다. 2011 년이후선물지수의고점은 270p 부근에서형성되었기때문 에해당지수대에서선물투자전략을고민했습니다. Derivatives Daily 2017. 1. 16 지난주에는 1 월만기와금통위라는변수가있었다. 미국에서는트럼프의기자회견등이중요이슈였고원

More information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년 4월 해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약관의 약관규제법에 의한19)내용통제 가능성* : Facebook 게시물이용약관의 유효성을 중심으로 이병준 업 요약 업 규 규 논 업 쟁 때 셜 네트워 F b k 물 규 았 7 계 건 됨 규 규 업 객 계 규 므 받 객 드 객 규 7 말 계 률 업 두 않 트 접속 록 트 른징 볼 규 업 내

More information

재무상태표 (Statements of Financial Position) 제 5( 당 ) 기 2013 년 12 월 31 일현재 (As of December 31, 2013) 한국스탠다드차타드금융지주주식회사 (Standard Chartered Korea Limited)

재무상태표 (Statements of Financial Position) 제 5( 당 ) 기 2013 년 12 월 31 일현재 (As of December 31, 2013) 한국스탠다드차타드금융지주주식회사 (Standard Chartered Korea Limited) 2013 회계연도 ( 제 5 기 ) 결산공고 2013.1.1 ~ 2013.12.31 한국스탠다드차타드금융지주주식회사 재무상태표 Statements of Financial Position 포괄손익계산서 Statements of Comprehensive Income 연결재무상태표 Consolidated Statements of Financial Position

More information

간 이 투 자 설 명 서 투자결정시 유의사항 ELSㆍDLSㆍELBㆍDLB에 대한 상품정보는 금융투자협회 전자공시서비스 (dis.kofia.or.kr)에서 비교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1. 투자판단시 일괄신고서, 일괄신고추가서류, 투자설명서 및 간이투자설명 서를 반드시 참

간 이 투 자 설 명 서 투자결정시 유의사항 ELSㆍDLSㆍELBㆍDLB에 대한 상품정보는 금융투자협회 전자공시서비스 (dis.kofia.or.kr)에서 비교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1. 투자판단시 일괄신고서, 일괄신고추가서류, 투자설명서 및 간이투자설명 서를 반드시 참 목 간 이 투 자 설 명 서...1 차 간 이 투 자 설 명 서 투자결정시 유의사항 ELSㆍDLSㆍELBㆍDLB에 대한 상품정보는 금융투자협회 전자공시서비스 (dis.kofia.or.kr)에서 비교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1. 투자판단시 일괄신고서, 일괄신고추가서류, 투자설명서 및 간이투자설명 서를 반드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금융투자상품의 특성상 투자원금의

More information

....5-.......hwp

....5-.......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방송 콘텐츠는 TV라는 대중매체가 지닌 즉각적 파급효과에도 불구하고 다 양한 수익 창출이라는 부분에서 영화에 비해 관심을 끌지 못했던 것이 사실 이다. 그러나, 최근 드라마 이 엄청난 경제적 파급 효과를 창출해 내 면서 방송 콘텐츠의 수익 구조에도 큰 변화가 오고 있음을 예고하고 있다. 드라마 은

More information

...... 10...hwp

...... 10...hwp THE FABULOUS DECADE: Macroeconomic Lessons from the 1990s THE CENTURY FOUNDATION The Fabulous Decade: Macroeconomic Lessons from the 1990s, by Alan S. Blinder and Janet L. Yellen. A Century Foundation

More information

08년csr3호

08년csr3호 CONTENTS CONTENTS Editor s Note COVER STORY Information About the Cover COVER STORY COVER STORY COVER STORY The 1st Series of YOUTH 4 CSR in Seoul INNOVASIA Conference COVER STORY COVER STORY COVER STORY

More information

#1-166

#1-166 63 67 78 91 91 91 92 92 93 100 110 113 113 117 119 122 123 123 127 129 133 133 141 145 148 152 169 169 175 177 177 178 180 184 188 188 194 199 202 209 211 227 227 228 231 231 232 237 237 237 238 239 239

More information

6. 투자금은 법적으로 별도 예치의무가 없기 때문에 발행인의 고 유재산과 분리되어 보호되지 않는다는 점을 충분히 이해하고 투자 하여야 합니다. 7. 동 파생결합증권은 거래소에 상장되지 않아 만기 전 투자금 회수에 어려움이 있거나 투자금 회수를 위하여 발행인에게 중도상환

6. 투자금은 법적으로 별도 예치의무가 없기 때문에 발행인의 고 유재산과 분리되어 보호되지 않는다는 점을 충분히 이해하고 투자 하여야 합니다. 7. 동 파생결합증권은 거래소에 상장되지 않아 만기 전 투자금 회수에 어려움이 있거나 투자금 회수를 위하여 발행인에게 중도상환 간 이 투 자 설 명 서 NH투자증권 제12456회 파생결합증권(주가연계증권) 고위험,원금비보장형 투자결정시 유의사항 ELS,DLS,ELB,DLB에 대한 상품정보는 금융투자협회 전자공시서비스에서 (http://dis.kofia.or.kr) 비교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1. 투자판단시 일괄신고서, 일괄신고추가서류, 투자설명서 및 간 이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참고하시기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