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투스 2017 년 3 분기경영실적 2017. 11. 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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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Financial Overview 1-1. Global Sales 1-2. Cost Analysis 2. Business Strategy : Upcoming Games in 2018 2-1. 서머너즈워 Life Cycle 강화 2-2. Key success factors in MMORPG 2-3. IP Driven Business 강화 2-4. Sports 장르의대표게임군구축 2-5. Exploring New Opportunities 3. Upcoming Games
01 Financial Overview [ 매출 ] 3 분기매출 1,257 억원 (YoY 6.4%, QoQ 2.8% ) - 서머너즈워, MLB 9 이닝스 17 등주요게임의견고한매출로전년동기대비 6.4% 증가 [ 이익 ] 3 분기영업이익 496 억원 (YoY 20.5%, QoQ 1.2% ) / 3 분기순이익 398 억원 (YoY 28.8%, QoQ 6.2% ) - 효율적인비용집행으로영업이익및순이익모두전년동기대비대폭증가 분기 [ 단위 : 십억원 ] 구분 3Q 16 2Q 17 3Q 17 YoY QoQ 140.0 120.0 118.1 129.4 125.7 매출액 118.1 129.4 125.7 6.4% 2.8% 100.0 80.0 영업이익 41.1 49.0 49.6 20.5% 1.2% 60.0 40.0 41.1 30.9 49.0 49.6 37.5 39.8 당기순이익 30.9 37.5 39.8 28.8% 6.2% 20.0 영업이익률 34.8% 37.8% 39.4% - - - 3Q'16 2Q'17 3Q'17 매출액영업이익당기순이익 순이익률 26.2% 29.0% 31.7% - -
01-1 Global Sales [ 글로벌매출 ] 해외 3 분기 1,101 억원 (YoY 9.6%, QoQ 1.9% ), 국내 3 분기 156 억원 (YoY 11.5%, QoQ 8.7% ) - 주요게임들의글로벌시장에서의꾸준한성과로분기해외매출지속 1 천억원을돌파하며전년동기대비 9.6% 성장 [ 지역별비중 ] - 3 분기누적전체매출중해외매출비중 87.7% 차지하며해외매출비중지속확대 - 전세계지역별로안정적매출을창출하는가운데, 북미및유럽등 Western 지역에서꾸준히성장 지역별매출추이 [ 분기별, 단위 : 십억원 ] 지역별매출비중 [ 누적, 단위 : %] 118.1 4.5 18.7 129.4 4.2 22.5 125.7 4.2 23.5 3.9% 3.4% 15.5% 18.1% 33.0 44.9 해외 100.5 (85.1%) 해외 112.3 (86.8%) 43.5 해외 110.1 (87.6%) 29.3% 해외 85.6% 34.5% 해외 87.7% 44.3 40.6 39.0 36.9% 31.7% 17.6 17.1 15.6 3Q'16 2Q'17 3Q'17 Korea Asia(ex-Korea) North America Europe Others 14.4% 12.3% YTD 3Q 16 YTD 3Q 17 Korea Asia(ex-Korea) North America Europe Others
01-2 Cost Analysis 마케팅비 : ROI 중심의마케팅비용집행노력지속 인건비 : 주요게임인센티브지급으로인건비일시상승 분기 100.0 [ 단위 : 십억원, ( 매출액대비 %)] 구분 3Q 16 2Q 17 3Q 17 YoY QoQ 90.0 80.0 70.0 77.0 4.6 3.5 (3.9%) (2.9%) 80.4 5.0 3.6 (3.8%) (2.8%) 76.2 4.9 2.7 (3.9%) (2.1%) 마케팅비 23.5 19.0 13.9 40.6% 26.6% 인건비 9.7 10.5 13.5 39.7% 28.4% 60.0 50.0 35.8 (30.3%) 42.3 (32.7%) 41.2 (32.7%) 지급수수료 35.8 42.3 41.2 15.1% 2.7% 40.0 30.0 20.0 9.7 (8.2%) 10.5 (8.1%) 13.5 (10.8%) 로열티 3.5 3.6 2.7 23.3% 26.0% 10.0 23.5 (19.9%) 19.0 (14.7%) 13.9 (11.1%) 기타 4.6 5.0 4.9 5.4% 1.8% - 3Q'16 2Q'17 3Q'17 마케팅비인건비지급수수료로열티기타 총영업비용 77.0 80.4 76.2 1.1% 5.3%
02 Business Strategy : Upcoming Games in 2018 서머너즈워 의위상및 Life Cycle 이지속강화되는가운데, MMO 를포함한다양한신규게임의성공적인출시로신규성장동력확보 서머너즈워 MMORPG 스카이랜더스모바일 히어로즈워 2 댄스빌 버디크러시 체인스트라이크
02-1 Business Strategy : 서머너즈워 Life Cycle 강화 서머너즈워, Global 대표 RPG 위상제고및강력한 IP 구축 5 th 대규모업데이트 길드점령전 (11 月, Global) 길드의화력을총동원하는 3 개길드간의실시간전면전 길드원간의유기적협력플레이를통한결속력강화 [ 서머너즈워 ] Major Update History 1 st, 길드전 (2015 1Q) 2 nd, 이계의틈 (2015 4Q) 3 rd, 호문클루스 (2016 3Q) 4 th, 월드아레나 (2017 1Q) 서머너즈워 월드아레나챔피언십 글로벌오프라인예 결선및최종결승전 (11/25, LA) e 스포츠의접목으로유저저변확대및라이프사이클강화기대 서머너즈워 국가별스타플레이어발굴 총 16 명의지역대표선발 컴투스브랜드인지도강화 [SWC 전세계지역별결선 ] 5 th, 길드점령전 [ 동남아 ] [ 한국 ] [ 프랑스 ] [ 중국 ]
02-2 Business Strategy : Key success factors in MMORPG 성장하는글로벌 MMORPG 시장 + 서머너즈워 의 IP Power & Asset MMORPG 시장규모확대추세지속 MMORPG 시장확대에따라동장르內 Segment 화진행예상 ( 전략형 MMORPG 시장선점 ) 글로벌에서기구축한 서머너즈워 브랜드 IP Power 서머너즈워 고유의전략성계승 3 년이상성공적인서비스를통해축적된글로벌운영노하우 MMORPG 글로벌 Top Tier 브랜드로자리잡은 서머너즈워 IP 를활용한성공적인 MMORPG 시장진입 글로벌시장에적합한 MMORPG 로글로벌 Market Share 확대
02-3 Business Strategy : IP Driven Business 강화 서머너즈워 IP 확장및 IP 라이선싱 Business 확대 서머너즈워 IP 확장 북미지역기반의코믹스, 애니메이션, 소설, 머천다이징등 서머너즈워고유의세계관과스토리텔링을기반으로다양한플랫폼을통한서머너즈워컨텐츠확장 브랜드인지도강화및유저저변확대 외부 IP 라이선싱 Business 강화 액티비젼의대표 IP, 스카이랜더스 (TM) IP 활용모바일게임개발 : 자체개발및글로벌퍼블리싱역량을세계유명 IP 와접목 향후글로벌유명 IP 라이선싱 Business 지속확대 코믹스 애니메이션 머천다이징 소설 광범위하고입체적인 IP 강화지원
02-4 Business Strategy : Sports 장르의대표게임군구축 안정적인매출을기반으로지속성장하는 Sports 장르의대표게임군구축 야구 : MLB 9 이닝스 17 및 컴투스프로야구 2017 등야구게임성장세가두드러지며향후지속성장기대 골프 : 정통골프게임인 골프스타 외에캐쥬얼골프게임 버디크러시 도출시하여시장점유확대추진 낚시 : 안정적인매출을시현하고있는 낚시의신 과더불어, 9 월구글데이드림기반의 낚시의신 VR 전격출시 야구골프낚시
02-5 Business Strategy : Exploring New Opportunities 신선한재미를담은새로운타입의 Sandbox Casual, 댄스빌 유저가음악과춤을주제로컨텐츠를쉽게생산하고확산시키는 엔터테인먼트플랫폼 지속적으로성장하고있는유튜브, 트위치등소셜미디어를통해글로벌유저를대상으로한 Viral 극대화 음악, 댄스등엔터테인먼트산업과연계하여 Viral B2B Business 등새로운 Business Model 발굴
03 Upcoming Games 체인스트라이크 Genre 전략 SRPG Features 체스의이동과공격을모티브로제작된턴제 RPG 위치선정능력과전략적스킬사용에따라승패가갈리는다이나믹한전투 200 여종의캐릭터, 스토리기반의 PvE 던전, 다양한보스전, 실시간 PvP 전투등
03 Upcoming Games 댄스빌 Genre Sandbox Casual Features 춤, 연주, 꾸미기, 배우기, 구경하기등원하는건무엇이든할수있는높은자유도의 Sandbox 게임 뮤직 ' 과 ' 댄스 ' 를소재로유저가제작한유니크한뮤직비디오를전세계의친구들과공유하며즐기는게임
03 Upcoming Games 버디크러시 Genre Casual Golf Features 누구나쉽게즐기는진화한캐주얼골프게임 간편한샷방식, 귀여운캐릭터, 화려한연출, 만화같은스토리 다양한성장방식과소셜컬렉팅 : 캐릭터, 골프장비, 골든버디, 캐디, 코스튬 친구와함께즐기는풍부한컨텐츠 : 스토리모드, 매치토너먼트, 투어모드, 챌린지모드
03 Upcoming Games 히어로즈워 2 Genre RPG Features 이동과공격이동시에들어가는신개념턴제 RPG 세밀한영웅컨트롤로전략성을극대화한전투 한유저가다수의용병단에가입하여상시적으로다른유저와경쟁하고협력하는플레이
03 Upcoming Games 스카이랜더스모바일 (TM) Genre 리얼타임턴제 RPG Features 유저간실시간대전을중심으로하는리얼타임턴방식의전략 RPG 실시간턴방식의전투로유저간긴장감넘치는 PVP 스카이랜더스 (TM) 의캐릭터와스킬을조합하여전략적인 Deck 구성과전투진행
03 Upcoming Games 서머너즈워 MMORPG Genre MMORPG Features 서머너즈워 세상의알려지지않은영웅들의이야기 실시간온라인으로진행되는인연시스템기반의파티플레이 서머너즈워 의소환수를활용한다양한수집과육성의재미 소환수와스킬의전략적사용이요구되는전투컨트롤의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