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N 1598-8252 Journal of Music Education Science October, 2014 Vol.21 A Study on the Construct of Music Teaching Competency for Teachers in Elementary School The Study of the Meaning and Learning Contents of National Education Songs in Singapore Primary School s Music Textbooks - Mi Young Choi - Jongmo Yang A Study on the Awareness of Kindergarten Teachers about Music Education of the Nuri Curriculum, the State of Their Music Education and Needs for Inservice Teacher Education - Eun Young Bang A Study on PCK Needed for the Application of the Music Curriculum - Sung won Yoon Study on Improvements for Efficient Administration of 'Piano Duet' Lesson Offered in University of Music - Sung hee Chu After school Violin Class Based on Arts PROPEL - For Begginner Level in Elementary School - Yoo jin Oh The Study on Instruction Methods for Middle School Music Classes Using Smart Phone Applications - Young Joo Park A Preliminary Study on Approaching Patterns of Singing Instruction in 5 & 6 Grade Music Textbooks - Dae Chang Ju The Educational Significance and Improvement of the Brief Czerny 100 Progressive Studies - Kwang-Hee Choi & Sumi Kwon A Study on Direction for the Elementary Music Subject from the Perspective of Acoustic Ecology Revitalization Plan of Character Education in Music Subject - Seo kyung Kim - Sung-gi Cho Kyung-Hoon Min E.J. Choe The Relationship between Scenes and Music in the Opening Sequence of the Feature Film 'The Hours': Focused on the Comparison between Tense Flow in Scenes and Chords Progression in Music - Sang Yoon Lee A Study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rception of Culture and Arts Education and Preference for Music - Jeoung eun Cho 제 21 호 제21호 2014. 10. Vol.21 초등교사의 음악교수역량 구성요소에 대한 연구 -최미영 싱가포르 초등학교 음악 교과서에 제시된 국가교육노래 (NE Songs)의 의미와 학습 내용 연구 -양종모 누리과정에서 유치원 교사가 지니는 음악교육에 대한 인식과 운영실태 및 현직교사교육에 대한 요구 -방은영 음악과 교육과정의 적용에 필요한 내용교수지식 -윤성원 음악대학 개설 피아노 중주 수업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개선방안 연구 -주성희 Arts PROPEL을 적용한 방과후학교 바이올린 수업 연구 - 초등학교 초급과정을 중심으로 -오유진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중학교 음악교과 수업방안 연구 -박영주 초등 5 6학년 음악 교과서의 노래 지도 접근 유형 -주대창 간추린 체르니 100 연습곡 의 교육적 의의와 개선방향 음향생태학 관점에서 본 초등 음악교과의 방향 탐색 음악교과에서의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The Korean Society of Music Educatuinal Technology (SMET) I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cho-dong 1650, Seocho-ku, Seoul, Korea(137-742) TEL. 02-3475-2487 http://www.kmet.kr ISSN 1598-8252 -김서경 - 조성기 민경훈 E.J.Choe 장편영화 '디 아워스'(The Hours)의 오프닝 시퀀스(Opening Sequence)에 나타나는 화면과 음악의 관계 : 화면의 시제적인 흐름과 음악의 화성진행 비교를 중심으로 -이상윤 초등학생의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인식과 음악선호 조사 연구 Published by - 권수미 최광희 -조정은
음악교육공학 Journal of Music Education Science 2014.10.16. Vol.21, pp. 209 231 본연구는음악교과교육에서인성교육을활성화시킬수있는방안을모색하는데그목적을두었다. 이를위해음악교육및인성교육에대한이론적고찰과선행연구분석을통해본연구를위한기초를설정하였고, 이를바탕으로초 중등학교음악교사와다양한음악전문가들을대상으로설문과면담을통하여요구분석을하였다. 이러한이론적고찰과요구분석을토대로음악교과에서의인성교육활성화를논의하여그방안을제시하였다. 그결과로서첫째, 음악교과가인성교육을위한가장적합한교과임을홍보하고안내하는노력이필요하며둘째, 음악교육에서의각활동영역별로인성교육방법을안내하는다양한프로그램의개발과보급이필요하고셋째, 인성교육을위해가장효과적인음악교육방법으로서 대화와토론 을적용한교육방법을모색해볼필요가있으며넷째, 음악교과에적합한인성요소를추출하여인성교육활성화를도모할필요가있고다섯째, 음악인성교육을위한교사연수와커뮤니티구성등을지원해줄필요가있다. * 검색어 : 음악교육과인성교육, 음악인성교육, 인성교육활성화방안. 서론. 이론적배경. 인성교육의실태및요구분석 < 목차 >. 음악인성교육활성화방안모색. 요약및제언 21세기지식 정보화사회와컴퓨터및인터넷, 모바일등통신문명의발달은지식과정보를생산하는개인에대하여지적능력의요구와더불어그행위와역할에대한책임을강력하게요구한다 ( 이명준외 2011, 5). 이는미래학습자들에게지식과정보를생산할수있는능력뿐만아니라그정보와지식에대한양심과책임을질수있는인성이함양되어야함을시사하는것이다. 그러나현대사회는상대적으로인간의내적가치를중시하는인성교육보다외적가치를중시하는지식교육을강조하고있는것으로여겨진다. 이러한결과는심각한개인적혼란과사회적부조리현상의심화로이어질수있는데, 특히학교현장에서나타나는학업성과와입시위주중심의교육, 학생별혹은집단별학력차이에대한경쟁심강화등은정서발달과사회성발달을비롯한전인적발달에중요한기반이되는학생들의인성교육의중요성을약화시킬수있다. 오늘날언어적, 신체적폭력, 집단따돌림, 자살, 학교부적응, 또래관계문제, 성도덕의문란등많은문제가 - 209 -
음악교육공학 ( 제 21 호, 2014. 10.16) 교육의장 ( 場 ) 인학교에서발생하고있음은이를실증하는것이라할수있다 ( 최경희외 2012, 3). 이러한우려와사회적관심에따라교육과학기술부 (2012, 13-16) 는전국민을대상으로인성및인성교육의실태를조사하여그결과를발표하였는데, 우리나라학생들이신뢰, 협력, 참여등더불어사는능력이낮은것으로밝히고있다. 또한이를위한인성교육의실천과제로체육, 예술활동의강화와독서활동강화, 학생자치활동강화, 언어문화및대입제도개선등이필요한것으로발표하였다. 이어서더나아가 2013년 희망의새시대 을열고, 꿈과끼 를키우고행복교육실현을위한인성교육강화기본계획 ( 안 ) 을발표하였는데, 인성교육의핵심덕목으로 ( 나 ) 정직, 책임, ( 우리 ) 존중, 배려, 공감, ( 사회 ) 소통, 협동 등의요소를제시하고있다. 국가는이러한덕목이교육과정에투영되도록 2012 고시초 중등교육과정총론에이들덕목을포함시키도록하였고, 학교특색에맞는인성교육확대, 인성교육중심수업강화, 교원의인성교육역량강화, 인성함양에적합한학교문화기반조성, 체육 예술교육활성화 등의세부추진과제를통해학교교육에적용을시도하고있다 ( 교육부 2013, 1-6). 이러한국가와학교의인성교육에대한노력들이실질적인성과를거두기위해서는한두가지프로그램이나체험활동을통해서이루어지기보다는학교에서일상적으로이루어지는교과교육을통해지속적이고체계적으로실천될필요가있다 ( 양정실외 2013, 3). 즉, 학교교육의대부분을차지하는각교과교육에서적극적으로인성교육을위한실천을고려해보아야한다. 음악교과는음악을소재로미 ( 아름다움 ) 를추구하고탐구하는창의적인표현과의사소통, 정서를교류하고공유하는교육활동과정속에서인성교육의핵심덕목들을효과적이고효율적으로교육시킬수있는교과이다. 또음악교육이추구하는목표도전인교육을지향하고있으며, 특히심동적, 정의적영역을그어느교과보다도잘다룰수있어서인성교육을위해매우적절한교과라할수있다. 이렇게예술활동의강화와예술교육의활성화를추진하려는노력, 또학교교과교육에서의인성교육실천이강조되고있고, 음악교육이그중심에설수있음을감안하여, 본연구는음악과교과교육에서인성교육활성화를위한방안을찾는데그목적을두었다. 이를위해음악교육과인성교육에관한이론적배경및인성교육에대한선행연구를분석해보고, 학교현장교사와전문가들을대상으로설문과면담을통한음악교육에서의인성교육에대한실태와요구를분석한다. 이러한문헌고찰과분석결과를토대로음악교육에서의인성교육활성화방안을모색하여제시하고자한다. 본연구가교과교육에서의인성교육실천을위한하나의연구사례로, 그리고또다른인성교육연구를위한기초자료로서의미있는결과물이되기를기대한다. - 210 -
음악교과에서의인성교육활성화방안 음악교육은음악을소재로인간에게무엇을교육하느냐에따라크게두가지로구분될수있다. 음악의이해나연주등음악그자체에대한교육을목표로하는경우와음악을통하여도덕적이고인격적인품성을기르는것등과같은음악외적인것에목표를두는경우등이다. 전자를 음악을위한교육 으로후자를 음악을통한교육 1) 으로말할수있는데, 전자는그목표를음악내적인것에두고인간이가지고있는음악적능력과창의성을개발해최종적으로전문음악인을육성하게되며, 후자는음악을수단으로하여음악적경험을통해음악외적인것으로서, 삶의질을향상시키고미적정서의발달과더불어조화로운전인격체로서전인 ( 全人 ) 을만드는것에관심을갖는다. 그러나이들두양상은음악교육에서서로배타적으로나타나지않는다. 전문적인음악적표현능력이나기술등을습득하는음악내적인목표를갖는다하더라도기본적으로음악의미적경험을통한정서의발달과전인적성장이수반되며, 수단으로서음악의다양한미적경험이나체험을얻기위해서는표현능력이나기술등의습득이뒷받침되어야하기때문이다. 이러한음악교육의양면적목표는 2009 개정음악과교육과정의목표에서도쉽게찾아볼수있다. 음악 은다양한음악활동을통하여음악의아름다움을경험하고, 음악성과창의성, 음악의역할과가치에대한안목을키움으로써음악을삶속에서즐길수있도록하는교과이다. 음악교과는음악적정서와표현력을계발하고, 문화의다원적가치를인식하여타인을존중하고배려하는창의적인재육성을목표로한다. 이를통해우리문화발전에기여하고세계시민으로서문화적소양을지닌전인적인간이되는데기여한다 ( 교육과학기술부 2011, 2). 이와같이음악교육은 음악을위한교육 과 음악을통한교육 의두형태를통하여음악적능력이나특수한예술적능력의습득에만목적을두지않고, 지식교육과도덕적 정서적발달과함께인간의조화로운발달에목적을둔다. 즉학습자개개인의잠재적인음악성과창의성, 정서를각자의특성에맞게계발시켜창의적으로표현하게함으로써통합적인격을형성하게하고나아가사회와의유기적인통일과조화를이루는전인적인인간형성에그목적을두고있는것이다. 전인 ( 全人 ) 교육은지 정 의 ( 知情意 ) 가완전히조화된원만한인격자를기르는것을목적으로하는교육으로서 ( 하우동설 2011), 인지적영역, 정의적영역, 심동적영역에대한교육목표를갖는다. 음악교육에서이러한전인교육의각영역들은다음과같은형태로분류될수있다. 첫째, 인지적영역은리듬, 가락, 화성, 형식, 셈여림, 빠르기, 음색등의음악개념에대한인지와이해, 그리고음악사를비롯한음악관련이론적지식들을이해하는영역이다. 둘째, 심동적영역은가창, 기악, 1) 이구분은유혜경 (2002, 35) 이예술교육의정의에서예술교육을 예술을위한교육 (education for arts) 과 예술을통한교육 (education through arts) 으로분류한방법을차용한것이다. - 211 -
음악교육공학 ( 제 21 호, 2014. 10.16) 창작, 감상등의음악적활동을통해감각및표현과감상능력을습득하는영역이며, 마지막으로정의적영역은음악의아름다움을탐구하고통찰과성찰을통한가치와태도, 신념등의내면화를이루는영역이다. 그러나실제음악교육현장에서이루어지고있는교육활동들은이러한영역들이명확하게구분되어이루어지기보다는여러영역들이겹쳐지고보완되며상호작용하면서이루어진다 ( 김향정 2005, 9-10). 이러한음악교육의목표로서전인교육은음악교육의내용체계에잘반영되어나타난다. 우선전통적으로음악교육의내용은노래부르는활동 ( 가창 ), 악기연주하는활동 ( 기악 ), 음악을만드는활동 ( 창작 ), 음악을감상하는활동 ( 감상 ) 등악곡을연주하고, 만들고, 감상하는등활동이중심내용이다. 그러나이러한표현이나감상은음악요소들의이해와인지가기반이되지않으면이루어질수없다. 따라서음악의개념으로서음악을구성하고있는리듬, 가락, 화성, 셈여림, 빠르기, 음색, 형식 등에대한인지적행동이자연스럽게수반된다. 즉, 위에서언급한것처럼심동적영역과인지적영역이음악활동중에서로보완하고상호작용하면서학습이이루어진다. 또한음악활동에서표현은인간의감정이나정서를비롯하여어떠한메시지를전달하고공유하는데에목적이있다. 이러한맥락은음악의표현활동이인간과사회속에서소통을위한수단적인목적을갖게됨을의미하며, 이때정의적영역의교육목표가개입될수있다. 이러한내용들은 2009 개정음악과교육과정에서도잘드러나는데, 표현, 감상, 생활화 로구분된내용영역과이해로서덧붙여진 음악요소및개념체계표 등을통해알수있다. 아래 2009 개정음악과교육과정의내용체계에서 표현 영역은인지적영역과심동적영역에관한교육을, 감상 영역은주로인지적영역을중심으로심동적영역이개입될수있으며, 생활화 영역은정의적영역이강조될수있다. 그러나이러한구분은표면적일뿐, 실제교육현장에서는이들내용영역의학습활동속에서교육목표의영역 ( 인지적, 심동적, 정의적 ) 들이따로구분되어목표화되는것이아니라이들모든영역이음악교육의각영역에서유기적으로통합되어다루어져야한다. 1. 표현 2. 감상 3. 생활화 1-1. 바른자세로표현하기 1-2. 악곡의특징을살려표현하기 1-3. 창의적으로음악만들어표현하기 2-1. 음악의요소및개념이해하기 2-2. 악곡의특징을이해하며감상하기 3-1. 음악을즐기는태도갖기 3-2. 우리음악의가치인식하기 즉 음악교육을통하여학습자가음악의개념과관련지식에대한인지와이해를바탕으로 인지 적영역 음악적표현능력을기르고 심동적 음악적감수성과창의성을계발하며 이를음악적으로 - 212 -
음악교과에서의인성교육활성화방안 표현하고소통하고공유하면서타인과사회의가치를존중하고배려할수있도록 정의적 가르쳐 져야한다 앞절에서음악교육에대해알아본바와같이음악교육은음악을통해정서와감수성을기르고 음악의미적탐구와통찰및성찰을통해자신과타인그리고사회와세계를이해하도록하는점에서정의적영역과매우밀접한관계를가지고있다 이는음악교육본래의인지적 심동적영역의교육과더불어전인교육을지향하고있음을알수있었다 인성교육또한음악교육과마찬가지로가치지향적인목적을갖고있다 인성교육의개념에대해알아보기위해먼저인성의개념을확인해볼필요가있다 국어사전에서는인성 의의미를 사람의성품 각개인이가지고있는사고와태도및행동특성 으로제시하고있다 그러나인성의의미는이미확정된것이라기보다시대적변화와사회적 교육적상황에따라강조하는것이달라질수있는데이를다음표에서확인할수있다 지금까지논의되어온몇몇학자들에의한인성의개념과의미를정리해보면다음과같다 황응연 (1992) 이근철 (1996) 한국교육학회 (1998) 조난심외 (2003) 미국교육부 (2007, 2008) 현주 (2009) 환경에대응함으로써나타나게되는행동및태도, 동기, 경향성, 인생과정들의총합. 사람들에게있어시간과상황에걸쳐지속되는독특한구조이며, 인성은어떠한경험을하느냐에따라크게변화될수있다는의미를포함 좁게는도덕성, 사회성및정서 ( 감정 ) 등을의미, 넓게는지 덕 체또는지 정 의를모두골고루갖춘전인성 사람의마음의바탕이어떠하며, 사람된모습이어떠하다는것을말하는개념으로사람의마음과사람됨이라는두가지요소로구성 인성은태어나면서지니고있는성격이나특질의개념이아니라, 의도적교육이나학습에의해습득하거나변화가가능한인간의성품을지칭 존중, 공정성, 보살핌등의도덕적, 윤리적가치와책임감, 신뢰, 시민성등을망라하는개념으로, 개인또는집단의정서적, 지적, 도덕적자질은물론이러한자질들이친사회적행동으로발현되는것을포함 보다긍정적이고건전한개인의삶과사회적삶을위한심리적, 행동적특성 * 위표는천세영외 (2012, 43) 에서일부수정하여재인용하였음. 위의나타난인성의개념들을보면, 강조하는부분에따라차이가있지만, 인성이란 한개인의품성을나타내는것으로개인적, 사회적으로바람직한삶을위한마음과행동 을의미하고있으며, 이들개념속에는이미가치지향적인의미를함께내포하고있음을알수있다. 인성교육은이러한인성을학생들에게함양시키려는교육이다. 엄밀하게는 학생들의바람직한 - 213 -
음악교육공학 ( 제 21 호, 2014. 10.16) 인성을함양하려는교육 을말한다. 여기에서바람직하다는것은인성이한개인의 성격 (personality) 으로서가치중립적인의미이기보다는개인적으로, 사회적으로바람직한삶을영위하는데필요한개인의특성들이통합된상태로서의의미를지향함을말한다. 이점에서인성교육은지 정 의 ( 知情意 ) 가고루발달한 전인 ( 全人 ) 이나바람직한 인격 (character) 등을함양시키려는가치지향적인목적을갖고있는것이다 ( 양정실외 2013, 11). 어느정도추상적인인성의개념을보다더구체적이고객관적이며효율적으로교육하기위해서는인성의교육내용요소로서덕목을구체화할필요가있다. 많은연구들은인성에대한덕목요소들을약간씩다르게제시하고있는데, 이들중학교인성교육과관련지어논의되고있는인성요소들을제시해보면다음과같다. 문용린외 (2010) 이명준외 (2011) 유병열외 (2012) 오기성외 (2012) 교과부 (2013) 인간관계덕목 인성판단능력 배려, 정직, 성실, 예절, 바른생활습관 정직, 약속, 용서, 배려, 책임, 소유 도덕적예민성, 도덕적판단력, 의사결정능력, 행동실천력 지혜, 용기, 성실, 절제, 효도, 예절, 존중, 배려, 책임, 협동 품성으로서인성의하위요소 정의적특성및도덕적능력으로서인성의하위요소 나 우리 사회 개인덕목 인간관계덕목 심리적특질 도덕적능력 정직, 책임 존중, 배려, 공감 소통, 협동 정직, 성실, 책임, 절제 배려, 관용, 정의, 협동 자기존중감, 도덕적감수성, 도덕적열정과의지, 도덕적국가정체성 관점채택능력 (perspective taking), 공감능력, 판단능력, 행위능력 위표에서제시되고있는대부분의인성요소들속에는 배려 와 존중 덕목이기본적으로중시되고있음을알수있고, 품성의덕목을넘어서서도덕적능력으로서 역량 형태로제시되고있는것도볼수있다. 또한많은연구들에서인성교육요소를개인적요소와관계적요소로서구분하여덕목을 ` 제시하는특징을살펴볼수있다. 다음표는예술교육과관련하여인성교육의덕목을개인과우리, 그리고사회와의관계적덕목으로그요소들을구분하여제시하고있다. - 214 -
음악교과에서의인성교육활성화방안 개인적인성 개인적차원에서의 나, 자신 미적체험, 자주성, 자기조절, 자존감, 자아인식, 정체성 - 독창 / 독주활동 - 음악감상 - 개인창작 관계적인성 관계적차원에서의 나와너, 우리 배려, 관용, 존중, 공감, 신뢰, 소통 - 목소리또는악기로소집단표현 : 2 중창 /2 중주 / 합창 / 합주, 타악기활동 ( 사물놀이 / 난타 ), 밴드동아리활동 - 소규모공동창작 사회 공동체적인성 사회 / 문화적차원에서의 모두, 다함께 협동, 리더쉽, 공익, 공동체, 문화적소양 - 목소리나악기로대집단표현 : 다양한합창 / 합주활동, 뮤지컬활동 - 대규모협동창작 * 위표는최경희외 (2012, 18) 에서음악교과의활동예시를제시하였음. 위표를보면, 개인적인인성요소는감상과창작그리고개인적표현을통해서스스로에대한탐색을시도하면서자기에대한이해를얻을수있고, 관계적요소는 2명이상합주하고협동작업하는경험을통해서관계형성에필요한기술을얻을수있다. 사회문화적차원에서는보다큰집단에서의표현활동을통하여소속감을경험하고공동의관심사인음악활동을공유하면서관계형성을해나가고과제를같이수행할수있는사회적기술을배울수있다. 이과정에서타인과의다른점을수용하며맞추고조율하는기술도배울수있다 ( 최경희외 2012, 17). 위표는음악활동을통해함양될수있는다양한인성요소들과이를위한간단한전략들을제시하고있어서음악교육에서의인성교육을위한의미있는연구자료로활용될수있을것으로판단된다. 이상과같이인성교육에서는궁극적으로전인교육을추구하기때문에위에제시된인성요소및덕목들외에도수많은목록이제시될수있다. 따라서각교과교육에서는교과의특징과상황에적합하게인성교육의활성화에초점을맞추어그러한맥락에서강조되어야할인성요소와역량들을통합하여설정할필요가있다. 본연구를위해음악교육에서의인성교육에관련된선행연구를분석해보고자한다. 2009 개정음악과교육과정에서전인적성장, 품격있는삶, 배려와나눔의정신, 공동체발전에의참여등인성의역량이강조되면서음악교과에서도인성교육과관련된연구들이활성화되고있다. 지금까지음악교육에서의인성교육연구들을크게몇개의경향으로분류하면다음표와같다. - 215 -
음악교육공학 ( 제 21 호, 2014. 10.16) 권덕원 (2012) 정진원 (2012) 민경훈 (2011) 김미숙외 (2013) 김미숙외 (2014) 승윤희 (2012) 권혜인외 (2011) 박진홍 (2011) 양종모 (2012) 오상규외 (2007) 심미적경험과예술교육의본질에입각한음악교과와인성교육의관계재조명을통해음악교육이인성에미치는영향연구 음악교과에서의인성개념과요소및원리에관한연구 인성교육을위한음악프로그램개발연구 특정한음악프로그램이아동의인성에미치는영향에관한조사연구 위의표와같이음악교육에서인성교육관련연구들은음악교과와인성교육과의관계조명이나, 음악교과에서인성의개념과원리, 인성교육프로그램개발이나이들프로그램이인성에미치는영향등에관한내용들이다. 이상의분석을볼때앞으로도음악교육에서보다많은인성관련연구들이이루어질필요가있으며다양한시도의연구가이루어질필요가있다고판단된다. 본연구는학교음악교육에서인성교육의활성화방안을모색하는연구로서이들과다른, 다루어지지않은시도의연구라고할수있다. 본장에서는음악교육에서인성교육의활성화방안을모색해보기위한토대로서학교현장의 인성교육실태와요구및의견을분석해본다. 이를위해설문조사와심층면담조사가이루어졌으 며그세부내용과방법및결과는다음과같다. 1) 조사대상선정본연구의설문조사는음악교육에서의인성교육실태와의견및요구를조사하기위해전국의초등학교와중학교, 고등학교에서음악을가르치는교사및강사를대상으로선정하였다. - 216 -
음악교과에서의인성교육활성화방안 전국 음악전담교사, 음악을가르치는교사, 음악강사 음악교사, 음악강사 음악교사, 음악강사 2) 조사도구개발인성과관련된선행연구들을검토하여설문조사가요구되는사항들 ( 필요성, 효과성, 실태, 교육방법, 내용요소 ) 을추출해내었고이를정련하여설문문항을개발하였다. 문항초안이개발된이후에는학교현장의음악교사 ( 초등 2명, 중등 2명 ) 및연구진과의협의과정을거쳐지속적으로문항을수정 보완하였다. 구체적인설문내용및구성체제는다음표와같다. 인식및실태조사 의견및요구조사 음악교육에서의인성교육의필요성및효과성 음악수업에서의인성교육실태와그이유 인성교육을위한효과적인음악활동영역 인성교육을위한효과적인음악교육방법 음악교육을통한인성교육에서의중요한내용요소 음악교육에서인성교육을활성화시키기위해필요한것 인성교육의사례 자유의견 5 7 기본조사 성별, 세부전공, 교직경력, 재직학교, 학교규모, 학교소재지, 담당사항 7 계 19 3) 조사실시음악교육에서의인성교육실태와의견및요구를묻는설문문항을여러차례의수정과보완을거쳐완성한후설문지와설문지파일, 자체개발한온라인설문웹사이트 (http://www.met4u.net/ enquete) 를통해조사를실시하였다. 2013년 9월 25일부터 11월 11일까지전국의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의음악담당교사와강사에게전화나이메일, 방문을통해설문을배포하였고총 123 명이설문에응답하였다. - 217 -
음악교육공학 ( 제 21 호, 2014. 10.16) 초등학교 12 59 39 20 12 8 38 9 4 12 71 중학교 6 26 15 11 6 15 9 1 3 4 32 고등학교 7 13 10 9 1 9 6 1 2 2 20 계 25 98 64 40 19 32 53 11 9 18 123 4) 분석방법 인성교육실태와요구및의견을분석하기위해통계처리프로그램 SPSS Statistics 17.0 을사용 하여빈도분석과, 교차분석 (χ2) 을실시하였다. 1) 음악교육을통한인성교육의필요성및효과성 음악교육을통한인성교육이필요한지에대한질문에서전체응답자의 93.2% 가 매우그렇다 (72.4%) 와 그렇다 (22.8%) 에응답하여, 음악교육을통한인성교육이매우중요하고절실하게필 요함을알수있었다. 응답자의세부전공별로는작곡 (100%), 관현악 (88.9%), 음악교육 (82.2%), 성 악 (80%) 등의순으로 매우그렇다 에응답하여의미있는차이를보여주고있다. 관현악 0 0 0 1 8 9.0%.0%.0% 11.1% 88.9% 100.0% 기타 0 0 4 12 13 29.0%.0% 13.8% 41.4% 44.8% 100.0% 성악 0 0 0 2 8 10.0%.0%.0% 20.0% 80.0% 100.0% 음악교육 0 0 2 6 37 45.0%.0% 4.4% 13.3% 82.2% 100.0% 작곡 0 0 0 0 7 7.0%.0%.0%.0% 100.0% 100.0% 피아노 0 0 0 7 16 23.0%.0%.0% 30.4% 69.6% 100.0% 전체 0 0 6 28 89 123.0%.0% 4.9% 22.8% 72.4% 100.0% χ2(df) = 20.891(10) ** p<.05-218 -
음악교과에서의인성교육활성화방안 인성교육을위해음악교육이효과적인지에관한질문에서응답자의 95.1% 가 매우그렇다 (74.0%) 와 그렇다 (21.1%) 에반응함으로써음악교과가인성교육을위해효과적인교과로인식 하고있음을알수있었다. 응답자의세부전공으로는작곡과관현악의 100% 가 매우그렇다 에 응답하였고, 성악 (90%), 피아노 (78.3%), 음악교육 (77.8%) 등의순으로반응하였다. 관현악 0 0 0 0 9 9.0%.0%.0%.0% 100.0% 100.0% 기타 0 0 4 12 13 29.0%.0% 13.8% 41.4% 44.8% 100.0% 성악 0 0 0 1 9 10.0%.0%.0% 10.0% 90.0% 100.0% 음악교육 0 0 2 8 35 45.0%.0% 4.4% 17.8% 77.8% 100.0% 작곡 0 0 0 0 7 7.0%.0%.0%.0% 100.0% 100.0% 피아노 0 0 0 5 18 23.0%.0%.0% 21.7% 78.3% 100.0% 전체 0 0 6 26 91 123.0%.0% 4.9% 21.1% 74.0% 100.0% χ2(df) = 22.254(10) ** p<.05 인성교육이왜필요한지에대한이유를묻는질문에서전체응답자의 54.5% 가 올바른자아성 장및인격형성을위해 에가장높게반응하였으며, 이어서 정신심리적건강및안정을위해 에 남자 여자 전체 χ2(df) = 15.585(4) 4 1 4 6 10 25 16.0% 4.0% 16.0% 24.0% 40.0% 100.0% 5 3 29 4 57 98 5.1% 3.1% 29.6% 4.1% 58.2% 100.0% 9 4 33 10 67 123 7.3% 3.3% 26.8% 8.1% 54.5% 100.0% ** p<.005-219 -
음악교육공학 ( 제 21 호, 2014. 10.16) 26.8%, 사회성발달및사회적응을위해 에 8.1% 순으로반응하였다. 응답자의성별에따라서매우유의미하게다른반응을보여주고있는데, 남자의경우는 올바른자아성장및인격형성을위해 에 40.0%, 사회성발달및사회적응을위해 에 24.0% 등의순으로반응하고있지만, 여자의경우 올바른자아성장및인격형성을위해 에 58.2%, 정신심리적건강및안정을위해 에 29.6% 등의순으로반응하고있다. 2) 인성교육의실태와인성교육이잘이루이지지못하는이유평소음악수업에서인성교육이잘이루어지고있는지에대한설문에서응답자의 52.9% 가 매우그렇다 (10.6%) 와 그렇다 (42.3%) 에응답하고있다. 특히음악수업에서의인성교육은고등학교에서중학교, 초등학교등저학년으로갈수록잘이루어지지못하고있다고인식하고있었다. 초등학교 1 6 34 25 5 71 1.4% 8.5% 47.9% 35.2% 7.0% 100.0% 중학교 0 1 10 15 6 32.0% 3.1% 31.3% 46.9% 18.8% 100.0% 고등학교 0 2 4 12 2 20.0% 10.0% 20.0% 60.0% 10.0% 100.0% 전체 1 9 48 52 13 123.8% 7.3% 39.0% 42.3% 10.6% 100.0% 이러한현상에대해인성교육이잘이루어지지못하는이유를묻는설문에서전체응답자의 42.0% 가 인성교육방법의안내부족 에응답하였고, 시수나행 재정지원등교육여건부족 에 31.9%, 인성교육에대한관심부족 에 25.2% 로반응순서를보여주고있다. 특히초등학교교사의경우 인성교육방법의안내부족 에월등하게높은반응을보여주고있다.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전체 19 35 16 1 71 26.8% 49.3% 22.5% 1.4% 100.0% 7 11 12 0 30 23.3% 36.7% 40.0%.0% 100.0% 4 4 10 0 18 22.2% 22.2% 55.6%.0% 100.0% 30 50 38 1 119 25.2% 42.0% 31.9%.8% 100.0% - 220 -
음악교과에서의인성교육활성화방안 3) 인성교육을위한가장효과적인음악활동영역 인성교육을위해가장효과적인음악활동영역을묻는질문에서전체응답자의 26.8% 가 생활 화 영역에, 26.0% 가 감상 영역에, 22.8% 가 가창 에, 18.7% 가 기악 영역순으로응답하였다. 인성교육을위하여 생활화 와 감상, 가창, 기악 등의영역에서비교적고르게반응을보여주 고있다. 그러나학교급별로는유의미한차이를보여주고있는데, 초등학교의경우 생활화 와 감 상, 가창 에서비교적고르게반응을보이는반면, 중학교에서는 생활화 가 34.4% 로가장높은 반응을보여주고있으며, 기악 28.1%, 가창 15.6% 의순으로나타나며, 고등학교의경우 감상 영역이 45% 로월등하게높은반응을보여주며, 가창 이 25.0%, 기악 이 20.0% 순으로나타나고 있다. 초등학교 18 10 3 19 21 0 71 25.4% 14.1% 4.2% 26.8% 29.6%.0% 100.0% 중학교 5 9 0 4 11 3 32 15.6% 28.1%.0% 12.5% 34.4% 9.4% 100.0% 고등학교 5 4 0 9 1 1 20 25.0% 20.0%.0% 45.0% 5.0% 5.0% 100.0% 전체 28 23 3 32 33 4 123 22.8% 18.7% 2.4% 26.0% 26.8% 3.3% 100.0% χ2(df) = 21.163(10) *** p<.05 4) 인성교육을위한가장효과적인음악교육방법인성교육을위해가장효과적인음악교육방법이무엇인지묻는질문에서전체응답자의 39.8% 가 대화와토론중심 교육방법에반응하여가장높은반응을보였으며, 체험활동중심 에 29.3%, 실기기능중심 에 15.4% 의순으로반응하였다. 인성교육방법은교사의전공에따라유의미한다른반응을보여주고있는데, 관현악전공의경우 실기기능중심 에성악과작곡의경우 대화와토론중심 에, 음악교육과피아노전공의경우 체험활동중심 에가장높은반응을나타내고있다. 이상과같은결과를통하여인성교육을위해음악자체나음악적활동 ( 연주 ), 음악의맥락적요소들에대한대화와토론을활용한음악교육방법이필요함을알수있다. 또한학생들이음악적활동이나행사에직접참여하고체험하는교육방법을통하여그가치와태도등의학습이이루어지도록하는것이필요하다. - 221 -
음악교육공학 ( 제 21 호, 2014. 10.16) 관현악기타성악음악교육작곡피아노전체 2 5 2 0 0 0 0 9 22.2% 55.6% 22.2%.0%.0%.0%.0% 100.0% 3 7 15 2 1 1 0 29 10.3% 24.1% 51.7% 6.9% 3.4% 3.4%.0% 100.0% 0 3 6 0 0 1 0 10.0% 30.0% 60.0%.0%.0% 10.0%.0% 100.0% 19 3 16 3 0 3 1 45 42.2% 6.7% 35.6% 6.7%.0% 6.7% 2.2% 100.0% 3 0 4 0 0 0 0 7 42.9%.0% 57.1%.0%.0%.0%.0% 100.0% 9 1 6 2 3 2 0 23 39.1% 4.3% 26.1% 8.7% 13.0% 8.7%.0% 100.0% 36 19 49 7 4 7 1 123 29.3% 15.4% 39.8% 5.7% 3.3% 5.7%.8% 100.0% χ2(df) = 47.065(30) ** p<.05 5) 음악교육을통한인성교육을활성화시키기위해가장필요한것음악교육을통한인성교육을활성화시키기위해가장필요한것 ( 지원 ) 이무엇인지를묻는질문에서전체응답자의 39.0% 가 다양한프로그램개발 에응답하여가장높은반응을나타내고있으며, 이어서 충분한시수확보및업무부담감소 에 30.1%, 교사연수 에 20.3% 순으로반응을보여주고있다. 학교급별로는초등학교의경우 교사연수 가두번째로높은반응을보이고있다. 초등학교 중등학교 전체 19 0 17 31 4 0 71 26.8%.0% 23.9% 43.7% 5.6%.0% 100.0% 6 2 20 17 6 1 52 11.5% 3.8% 38.5% 32.7% 11.5% 1.9% 100.0% 25 2 37 48 10 1 123 20.3% 1.6% 30.1% 39.0% 8.1%.8% 100.0% - 222 -
음악교과에서의인성교육활성화방안 6) 음악교육을통한인성교육에서중요한내용요소음악교육을통한인성교육의중요한내용요소가무엇인지묻는주관식설문에대하여, 응답자들의응답내용들을정리하면소통, 공감, 배려, 협동, 책임, 긍정등으로요약될수있었다. 또한이러한요소들의교육을위해합창이나합주등의활동을추천하고있었다. 7) 음악교육을통한인성교육을활성화하기위한필요한국가의지원및기타자유의견응답자들은다양한인성프로그램을개발하여제시해줄것과충분한음악시수의확보및교사연수 또한입시위주의교육으로부터정상화된초 중등교육정책의지원이필요하다고응답하고있다 다음은이와관련된응답내용들이다 - 다양한인성프로그램을개발하여제시해주어야한다. - 음악교사에대한연수가필요하며, 이에따른재정적지원이필요하고, 교사용지침서나음악수업에관한프로그램개발이필요하다. - 충분한음악시수의확보와교사교육을통한프로그램개발및재정지원모두필요하다고생각한다. - 경쟁보다는협동을유도하고, 이익보다는올바른것을추구하도록, 그리고상태평가보다는절대평가, 선발보다는발달을추구하는교과과정을유도해야함. 그렇게하기위해과목간위계를나누지말고특정영역에치우치지않도록하며, 학교의내신과국가고사가입시나취업을위한기초자료로쓰이는것에치중하지말것 - 충분한시수의확보와콘텐츠의개발이절실합니다. 경제발전으로세계를놀라게했다면이제는문화적인발전으로진정한선진국다운대한민국이되길바랍니다. - 인식의개선이절대적으로필요하다. 음악교과가인성과창의성을키우는데필요하다고말은하지만현실적으로입시교육이우선되다보니인성과창의성교육은퇴색되고주변교과로전락되는경우가많다. - 학생들이인성프로그램을통한여러가지활동과노력들을펼칠수있는장이필요한것같습니다. 관현악단을데리고봉사활동을가려고해도중학생이어서, 인원이많아서안받아주는곳이많습니다. 또한다른학교와경쟁구도로진행되는대회들로인해음악을즐기기보다는잘해야한다는압박이더큰것같습니다. 음악을진정즐길수있다면인성교육은쉽게이루어질수있을것입니다. 심층면담조사는초등학교교사 (4명) 와중학교교사 (2명), 고등학교의음악담당교사 (3명) 와교육대학교음악교육교수 (4명), 사범대학교의음악교육교수 (3명), 음악교육관련학원장 (2명) 등다양한계층을대상으로세차례 FGI를실시하였다. 조사결과로서음악교육을통한인성교육에대한심층면담내용을정리하여제시하면다음과같다. - 223 -
음악교육공학 ( 제 21 호, 2014. 10.16) 음악교과가인성교육을위한매우효과적인교과이며, 음악교육을통한인성교육이반드시필요하지만이에앞서인성의용어와개념을분명하게정의할필요가있다. 이에대한면담내용은다음과같다. - 음악교육을통한인성교육에서인성의용어를분명하게정의하고시작할필요가있다. (k 교육대학교음악교육과교수 ) - 인성이모든교과나계열에서같은능력이고성품이지만그결과로서행동특성은다르게나타날수있다.(s 교육대학교음악교육과교수 ) - 인성은문화 맥락적, 사회적환경에따라다를수있고, 바뀔수있는특성을갖고있다.(s 교육대학교음악교육과교수 ) - 인성은사회적성향일수있다.(k 교육대학교음악교육과교수 ) - 인성교육의최대효과를낼수있는교육이음악교육이다.(k 교육대학교음악교육과교수 ) 인성교육에관한안내와홍보의부족으로학교현장에서는이에대한적극적인교육이이루어지지못하고있다. 또한어느교과가인성에더관련이있고, 어느교과는덜관련이있다고인식되고있어, 교과별로인성에대한교육이고르게이루어지지못하고일부교과에편중되어이루어지고있음을알수있었다. 이는교육주체로서교사의인성교육에관한올바른인식과교육방법에대한이해가부족한데에기인한다고볼수있다. 다음은이와관련된면담내용이다. - 교과교육을통한인성교육의필요성에대해현장의학교선생님들일부는귀찮게생각하기도하지만, 대부분의선생님들은필요하다고생각한다.(k 초등학교교사 ) - 고등학교로갈수록인성교육이부족해지고음악을비롯한예술이나인문교과등이인성교육에더관련이있는것으로인식되고있다. 이는수능과대학입시등으로인해더욱더형식적으로구분되어지기도하는데, 이에따라인성과관련된교과교육이많이힘들다.(c 여자고등학교음악교사 ) - 학교에서인성교육을어떻게해야하는지선생님들은많이힘들어한다. 그리고교사자체가인성적인마인드가있어야하는데그렇지못한것같다. 이에대한교사교육과연수가반드시필요하다.(k 초등학교교사 ) - 인성교육을위한좋은프로그램과교육내용도물론중요하지만무엇보다도교사의의지와학생의수용능력및태도가중요하다.(e 음악학원원장 ) 음악교과의활동내용영역즉, 가창, 기악, 창작, 감상, 생활화등전영역에서인성교육이효과 - 224 -
음악교과에서의인성교육활성화방안 적으로이루어질수있으며, 이를위해무엇보다도중요한것은교육에임하는자세와의지와더불어교육방법이다. 인성교육의방법으로서각활동영역에서음악에대한아름다움을탐구하고이와관련지어대화와토론을통한비판적사고와반성적사고, 그리고깨달음과성찰이이루어질수있도록하여야한다. 이와관련한면담내용은다음과같다. - 인성교육을위한다양한체험교육과느낌의교육이이루어져도인성의변화를눈으로확인할수없기에이에대하여내면화를확인할수있는어떤활동이필요하다.(w 고등학교음악교사 ) - 음악합창이나합주활동등을통해존중과배려등의인성적요소들이학습되기가가장좋다고판단된다.(k 초등학교교사 ) - 인성교육은예술을통한감성에의한교육으로이루어져야하며, 음악을사회성을전제로한공유물로인식하도록해야한다.(k 교육대학교음악교육과교수 ) - 현대에서인성을파괴하는개념 나, 경쟁 등과같은용어에서 우리 를생각하는음악학습활동으로이끌어야할것이다.(s 교육대학교음악교육과교수 ) - 음악교육에서음악의아름다움을느끼고존중과배려, 소통등의인성교육과그내면화를위해토의와토론에의한교육이이루어져야한다.(j 교육대학교음악교육과교수 ) - 조화와균형, 조절을위한연습을하기위해여러가지체험교육이필요한데, 기악합주에서도악기를돌려가면서연주해보게함으로써다른사람의입장을깨닫게할수있으며, 수업이나경험후느낌을글로쓰거나토론을통해성찰을하게하고깨달음을갖도록하게할수있다.(k 초등학교교사 ) - 발표회나전시회를통해공유와공감을느끼게해야한다.(c 여자고등학교음악교사 ) - 음악을다른사람에게안내하고권유하도록하는즉, 생활화시킬수있도록하는교육이중요하다.(k 초등학교교사 ) 음악교육을통해인성교육을활성화시키기위해서는음악교사들의실천의지를키워주는것이우선되어야하며, 인적, 물적, 제도적지원과더불어다양한프로그램과교육방법을개발하여제시해주고교사연수와커뮤니티구성등을지원해주어야한다. 또한음악교육이인성교육을위해가장적합한교과임을홍보를통해많은사람들에게인식시킬필요가있으며, 이에따라대학입시정책이나국가교육정책에음악이나예술활동을필수활동으로써포함시켜야할것이다. 다음은이와관련한면담내용이다. - 인성교육에대한교사교육과연수가필요하며다양한프로그램들을개발하여학교현장에제시해주어야한다.(c 여자고등학교음악교사 ) - 많은교사연수가필요한데, 체험형또는인성교육에대한실제수업방법과형태를직접보고배울수있는연수이어야한다.(k 초등학교교사 ) - 225 -
음악교육공학 ( 제 21 호, 2014. 10.16) - 인성교육을위한다양한자료와프로그램, 교수 학습방법등을공유할수있는커뮤니티의구성이필요하며, 이를위해교육청이나국가가적극적으로지원해주어야한다.(w 고등학교음악교사 ) - 예술교육의중요성을국가에서인지하여입시제도가바꾸고, 입시에외국의사례처럼필수적으로예술활동내용을포함시켜야한다.(s 교육대학교음악교육과교수 ) - 음악교사들이음악교육에대한올바를이해를못하고있는것으로파악되며 ( 특히초등교사 ), 이를위해교육대학의교사양성시스템의수정이요구된다. 또한국가교육과정이세부적으로들어가면체계적이지못하고초점화되어있지못하다. 인성교육을위한세부지침을교육과정에서제시할필요가있다. 장의이론적배경과 장의요구분석을통하여음악교육에서의인성교육활성화를논의하고 그방안을모색해보면다음과같다. 음악교과가인성교육을위한가장적합한교과이며, 학교교과교육에서매우중요한역할을담당하고있음을강조하고, 홍보하고안내하는노력이필요하다. 설문조사와면담조사결과에서인성교육을활성화시키기위해서는음악교육에대한관심이높아져야하며, 이에따라입시제도나교육정책이바뀌어야함을지적하고있다. 이를위해사람들과국가의의식이전환되어야하며, 더불어음악을담당하고있는교사의자부심과의지를더욱더강화시킬필요가있다. 따라서음악관련학자들을비롯하여음악인들나아가국가가관심을가지고이에대한안내와홍보를위해노력해야할것이다. 학교현장에서음악교육을통한인성교육이잘이루어지도록하기위해이들교육방법을안내하는다양한프로그램의개발과보급이필요하다. 앞의조사들을통해학교현장에서인성교육이잘이루어지지못하고있는이유로서, 인성교육방법의안내부족을지적하고있음을알수있으며, 이들교육을활성화시키기위해가장필요한것으로서다양한프로그램개발을요구하고있음을알수있었다. 또한가창, 기악, 창작감상, 생활화등의전음악활동영역에서인성교육이잘이루어질수있다고인식함에따라이들모든영역에대한다양한프로그램을개발하여보급할필요가있다. - 226 -
음악교과에서의인성교육활성화방안 인성교육을위해가장효과적인음악교육방법으로서 대화와토론 을적용한교육방법을모색해볼필요가있다. 설문조사와면담조사결과에서알수있었던것처럼학생들에게더자유롭고허용적인환경에서음악을통한상상력과탐색의시간이주어지고, 각활동영역에서음악에대한아름다움을탐구하고이와관련지어비판적사고와반성적사고, 그리고깨달음과성찰이이루어질수있도록하기위해효과적인교육방법으로서대화와토론을지적하고있었다. 대화와토론에의한교육방법은보이지않는비언어적표현으로서의음악을 그리하여경우에따라음악이어렵게느껴질수있는 언어적표현으로바꾸어표현하게함으로써음악을잘이해하고더쉽게접근할수있도록만들어준다. 또한음악이시간을타고흘러사라져음악이끝난후학습자의마음과머리속에의미있는표상으로정리되기가쉽지않지만, 대화와토론을통해그음악에대한정서와형식을언어적표현으로정리하게함으로써효과적이고효율적인학습의성취를기대할수있다. 음악의연주발표나음악감상에대한느낌과정서, 또는표현등에대하여대화와토론을통한교육은학습자들로하여금배려와존중, 수용, 소통, 공유등의인성교육요소를학습하기에매우적합한것으로여겨진다. 이에대하여간단하게정리해보면아래표와같다. 가창, 기악 창작 감상 - 다른학습자나모둠의연주발표 ( 표현 ) 에서찾을수있는아름다움 ( 미 ) 에대한토론 - 작품에나타난작곡가의표현방법에대한토론 - 악곡자체의형식과특징, 그리고그로인한음악적정서에대한토론 - 본인혹은다른학습자의창작방법과의도에대한토론 - 악곡의연주와발표 ( 표현 ) 에서찾을수있는아름다움 ( 미 ) 에대한토론 - 작품에나타난작곡자의표현방법에대한토론 - 악곡자체의형식과특징, 그리고그로인한음악적정서에대한토론 - 대화와토론에의한작곡가와연주자, 그리고다른학습자와의미적 ( 아름다움 ) 소통과공감 - 대화와토론에의한상대방의연주나표현, 의견에대한존중과배려, 수용, 공유, 감수성 이러한대화와토론을활용한음악교육방법이구체적이고심도있게연구될필요가있다. 이론적배경에서도알아본바와같이인성요소는여러학자나교육목적, 각교과의특징에따라 매우다양하게제시되고있다. 따라서음악교과에적합한인성요소를추출하여인성교육활성화를 - 227 -
음악교육공학 ( 제 21 호, 2014. 10.16) 도모할필요가있다. 본연구의요구분석을통해음악교과에적합한인성요소로서소통, 공감, 배 려, 협동, 책임, 긍정, 감수성등을생각해볼수있고, 이들인성요소들을신장시킬수있는다양한 음악교육방법을모색해볼필요가있다. 요구분석을통하여알수있었던것처럼, 음악교육을통한인성교육이효과적이고효율적임에도불구하고국가나사회, 학교의관심부족으로학교현장에서는실질적인교육운영을위한도움을받지못하고있는실정이다. 국가와사회, 학교는음악교육을통한인성교육의활성화를위해인적, 물적, 제도적지원과더불어다양한형태의교사연수와커뮤니티구성등을지원해주어, 음악교육에서인성교육에대한교사들의경험과지식을공유하고, 미래사회를위한발전가능한인성역량의개발과이에대한교육이이루어지고적용되도록해야할것이다. 지식 정보가현대사회를주도하고, 통신의발달을통해이전과는다른새로운형태의표현과소통의방법들이등장하고있으며, 이에대한미래의가치변화를조심스럽게전망하는가운데, 현대사회는미래를살아갈학생들을위한바람직한인간의특성과품성으로서의인성의함양을요구하고있으며, 이에따라학교교육에서의인성교육이어느때보다강조되고있다. 이러한필요성과특히예술교육을통한인성교육이강조되고있는현시점에서, 본연구는음악교과교육에서인성교육을활성화시킬수있는방안을모색하는데그목적을두었다. 이를위해음악교육및인성교육에대한이론적고찰과선행연구분석을통해본연구를위한기초를설정하였고, 이를바탕으로초 중등학교음악교사와다양한음악전문가들을대상으로설문과면담을통하여요구분석을하였다. 이러한이론적고찰과요구분석을토대로음악교육에서의인성교육활성화를논의하여그방안을제시하였다. 그결과로서첫째, 음악교과가인성교육을위한가장적합한교과임을홍보하고안내하는노력이필요하며둘째, 음악교육에서의각활동영역별로인성교육방법을안내하는다양한프로그램의개발과보급이필요하고셋째, 인성교육을위해가장효과적인음악교육방법으로서 대화와토론 을적용한교육방법을모색해볼필요가있으며넷째, 음악교과에적합한인성요소를추출하여인성교육활성화를도모할필요가있고다섯째, 음악인성교육을위한교사연수와커뮤니티구성등을지원해줄필요가있다. 본연구의결과들이적용되어학교음악교육에서인성교육이활성화되기를기대하며몇가지제언을하면다음과같다. 첫째, 음악교육을통한인성교육이강조됨에도불구하고아직도이에대한연구들이부족한실 - 228 -
음악교과에서의인성교육활성화방안 정이다. 음악교과교육에서의인성교육과관련된다양한많은연구가이루어지기를기대한다. 둘째, 본연구결과를통해제안하는방안들에대하여구체적이고세부적인방법을제시하고검증하는연구가이이지기를기대한다. 셋째, 미래사회가하나의영역에서제한되고고립된지식과기능을요구하기보다는통합과융합된사고와지식, 기능, 태도를요구함에따라음악교육에서의인성교육도다른교과나영역과의통합및융합에의한교육방법을모색하는연구가필요하다고판단된다. pcho09@kongju.ac.kr 교육과학기술부. 음악과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2011-361호 [ 별책12]. 2, 2011. 교육과학기술부. 인성교육설문조사보도자료 (2012. 9. 4.). 13-16, 2012. 교육과학기술부. 배려와나눔으로모두가행복한인성교육강화기본계획 ( 안 )(2013. 8.). 1-6, 2013. 권덕원. 인성교육을위한음악교육의역할. 미래음악교육연구회제1회세미나자료집. 3-16, 2012. 권혜인 이화식. 법무부산하의특성화학교인고봉중, 고등학교에서음악을적용한인성교육프로그램개발연구. 음악교육연구 40(3). 155-184, 2011. 김미숙 권혜인. 음악교과에서의인성개념과인성교육. 음악교육연구 42(3). 41-69, 2013.. 음악교과에서의인성요소고찰. 음악교육연구 43(1). 21-40, 2014. 김향정. 음악과정의적목표성취의예측요인 : 인지적 심동적 배경적요인의복합적관계탐색. 한국교원대박논. 9-10, 2005. 문용린외. 창의 인성교육활성화방안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2010. 민경훈. 후마니타스음악교육의함의적가치와실천에관한논의. 문화예술교육연구 6(3). 2011. 박진홍. 음악비평활동의창의 인성교육적접근. 음악교육공학 13. 95-114, 2011. 승윤희. 학교폭력감소및예방을위한음악프로그램개발. 미래음악교육연구회제1회세미나자료집. 79-98, 2012. 오기성외. 핵심역량중심의도덕영역창의 인성교육수업모델개발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2012. 오상규 김원중. 음악활동을활용한인성교육프로그램이여중생의사회성, 교육관계및대인불안에미치는영향. 상담학연구 8(2). 513-232, 2007. 양종모. 음악단체활동이인성에미치는영향에관한인식조사. 음악교육연구 41(2). 227-256, 2012. 양정실외. 교과교육을통한인성교육구현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연구보고 RRC 2013-6. 3, 2013. - 229 -
음악교육공학 ( 제 21 호, 2014. 10.16) 유병열외. 인성교육체계화연구.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 2012 교육정책연구과제보고서인성교육의체계화연구팀. 2012. 유혜경. 예술교육. 학연사. 35, 2002. 이명준외. 교과교육과창의적체험활동을통한인성교육활성화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연구자료 ORM 2011-53-14. 5, 2011. 천세영외. 인성교육비전수립및실천방안연구. 교육과학기술부정책연구 2012-14. 43, 2012. 최경희외. 예술인성교육의비전및실천과제개발연구.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KACES-1270- R001. 3, 2012. - 230 -
음악교과에서의인성교육활성화방안 <Abstract> Revitalization Plan of Character Education in Music Subject The study aimed to find ways to activate character education in music subject. In order to achieve the research goal, we first established the foundation of research through the analysis of previous researches and various references about character education and music education. Also, we analyzed the requests of music teachers and various music experts through a survey and an interview. On the based of this theoretical considerations and the results of the analyses, we presented by discussion the ways to activate character education in music subject. The results showed, first, that it takes effort to promote and guide people into understanding that music subject is a good way of creating character education. Second, it needs the development and dissemination of various programs to guide methods of character education for each domain of music educational action. Third, it is necessary to find the methods that apply conversations and discussions for character education in music subject. Fourth, it is important to set the character elements that are suitable to music education for the activation of character education. Fifth, support is needed to training and organizing community for teacher. KEY Words: Music Education and Character Education, Character Education in Music Subject, Revitalization Plan of Character Education - 2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