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심리학 5 장내재적동기와외재적동기의유형
내재적동기와외재적동기 사람들을관찰해보면, 항상마음속으로부터자신의동기를발생시키지않는다. 때로는수동적이고, 때로는환경이자신에게동기를부여하는것을기대한다. 외적사건들이동기를발생시키기도한다. 우리는어떤활동을하게하는두가지방식이있음을알고있다. 동일한행동 피아니스트 : 내재적동기- 흥미롭고즐기기위해서, 가치있게여기는기술을연습하여발전시키기위해서, 자유롭게스스로즐기면서피아노를연구외재적동기- 돈을벌거나, 상을타거나, 장학금을받을기회를제공 관찰을통해그사람이내적혹은외적으로동기화되었는지를아는것은어렵다. 본질적인차이는행동을활성화하고방향을지시하는근원에있다. 내재적동기화행동 : 개인의욕구와그활동이제공하는자발적인만족으로부터출현 외재적동기화행동 : 행동에수반되는유인과결과들로부터출현
내재적동기 (Intrinsic Motivation) The inherent desire to engage one s interests and to exercise and develop one s capacities. I am doing this because it is. type of motivation engaged activity interesting, fun, enjoyable, Satisfying psychological needs (i.e., autonomy, competence, relatedness)
내재적동기 (Intrinsic Motivation)
무엇이내재적동기에서중요한가? 지속성 Persistence 창의성 Creativity The higher a person s intrinsic motivation, the greater will be his or her persistence on that task. The greater people experience interest, enjoyment, satisfaction, and challenge of the work itself, the higher people being creative. 개념적이해 / 고품질의학습 Conceptual Understanding/ High-Quality Learning 최적기능과안녕 Optimal Functioning & Well-Being Flexible thinking, Active information processing, Learning in conceptual way Greater self-actualization, Greater subjective vitality, Less anxiety and depression, Greater self-esteem.
외재적동기 (Extrinsic Motivation) An environmentally created reason (e.g., incentives or consequences) to engage in an action or activity. Do this in order to get that type of motivation requested behavior extrinsic incentive or consequence What s in it for me? type of motivation
유인과결과 외재적동기는조작적조건형성 (operant conditioning) 이론이중심이된다. Baldwin & Baldwin (1986) S( 상황단서 : 행동반응의단서제공 ): R( 반응, 행동 ) C( 결과 ) 유인 (incentive) 사람들을특정행동으로이끄는혹은멀리하도록하는환경적사건이다. 유인은항상행동에선행하고, 사람들에게어떤결과가올것인지에대한기대를발생시킨다. 정적유인 ( 접근행동 ) 과부적유인 ( 회피행동 ) 으로나눌수있다. 유인은행동을일으키지는않는다. 다만어떤반응이시도될것인가혹은그렇지않을것인가의가능성에영향을준다. 즉, 어떤결과가올것인가에대한가능성을신호해주고, 이는학습의결과이다. 유인과결과의차이점 : 유인은항상행동에선행하고행동의개시를촉구혹은억제한다. 결과는항상행동에따라오고행동의지속성 ( 발생확률 ) 을증가시키거나혹은감소시킨다.
강화인 (Reinforcer) 은무엇인가? 강화인의정의는쉽다. 즉, 행동을증가시키는어떤외재적사건이다. 단순히행동에대한효과만으로정의하게되면강화인이어떻게해서행동을증가시키는지에대해알수없다. 즉, 작용기제 (functional mechanism) 을모른다. 동기연구에서는강화인이어떻게행동을증가시키는지에대해다음과같이설명하고있다. 1. 추동 (drive) 을감소시킨다. 2. 불안과같은부정적인각성 (arousal) 을감소시킨다. 3. 흥분과같은긍정적인각성을증가시킨다. 4. 사람들에게가치있는것을제공한다. 즉, 강화인이매력적인것이다. 예 ) money 5. 유쾌한뇌의자극을만들어낸다. 예 ) 내측전뇌신경다발 유쾌함경험 6. 고빈도행동을할수있는기회를제공한다 (Premack Principle).
강화인제공을통한행동관리
강화인 (Reinforcer) 의성질과특징 치열교정기연구를통해알수있는것 강화인들은질적으로다를수있다. 강화인들의효과는다를수있다. 대상, 상황등등 강화인제공의즉시성이행동증가의효과에부분적으로영향을미친다. 강화인여부를결정하는 4 가지특징들 수혜자가지각한강화물의가치가주는사람과다를수있다. 어떤강화인은어떤사람들에게는효과적이나다른사람들에게는효과적이지않을수있다 (person/reinforcer fit) 동일한강화인이어떤때는효과적일수있으나다른때에는비효과적일수있다 ( 시점 - 발달을고려 ). 강화물의강도에따라효과가달라질수있다.- 역치강도이상의강화인이제공되어야한다.
결과 : 강화인 (reinforcer) 과처벌인 (punisher) Positive Reinforcement Negative Reinforcement Positive Punishment Negative Punishment - Response cost
보상이작용을하는가? -> 행동활성화체계 (BAS) 처벌이작용하는가? 처벌은바람직하지않은행동을억압하는가? Research shows that punishment is an ineffective motivational strategy (popular but ineffective nonetheless) 부작용 부정적정서 crying, screaming, feeling afraid 관계손상 between punisher and punishee. 부정적인관찰학습 of how to cope with undesirable behavior in others
보상의숨겨진대가 내적으로흥미로운활동을하고있는데, 중간에외적보상이주어지면그활동에대한그의내적동기수준은어떻게될것인가? 일반적인기대 : 내재적및외재적동기가합해져서그활동을하려는동기가더증가될것. 연구결과 : 외적보상을부과하는것은종종내적동기를손상시킴 (hidden cost of reward) 실험참가자들이참가비를받거나, 상을약속받거나, 장난감을약속받거나, 위협을받거나, 마감시한을지정받거나, 혹은일할때감독받으면, 점차자기결정의지각을상실하고, 내적동기는감소된다. 즉, 어떤사람들의행동에대한지각된인과의소재는점차적으로외적이된다. 기본적으로돈과같은가치있는강화인이제공될때도, 그들이과제를선택한이유에대해자기결정에서보상으로즉, 내적에서외적으로이해하게된다. Mark Lepper et al. 의실험들 - 학령전아동들을대상으로한그림그리기실험 성인들도마찬가지로내재적동기가훼손된다는연구결과가있어왔음 30 년연구결과 : 외적보상이일반적으로내적동기를감소시키지만항상그렇지는않다. 기대된보상은내재적동기를손상시키지만기대하지않은보상은그렇지않다. 유형적보상은내재적동기를손상시키지만, 언어적, 상징적보상은그렇지않다.
보상의숨겨진대가 - 함의 우리사회가타인들을동기화시키는데기대되는유형적인보상에너무자주의존!! 외적보상이내적동기를감소시키지않는방식으로사용될수있다. 외적강화물은내적동기감소 & 학습의과정과질모두를방해. 외적보상은학습이아닌그결과에주의를기울이게한다. 보상은학습자의목표숙달과성취에서벗어나외적이득을얻는것으로변형시킨다. 외적동기화된사람 : 더쉬운과제선택 외적으로동기화된학습자는부적정서상태를많이보이고비교적수동적으로정보를처리한다. 보상은개념적이해보다는기계적이고사실적인정보에초점을두게하여학습의질을방해한다. 문제해결방식의융통성을저해한다.( 최선의해결보다는빠른해결이목적이기때문 ) 보상은창의성을저해한다. 내적동기화된사람들은호기심이충족되거나, 흥미가없어지거나, 숙달이성취될때까지계속한다. 외적동기화된사람은보상의기준이성취되자마자끝낸다. 보상은자기조절의발달을방해한다. 자신의행동을보상받는방식으로조절하는데거의어려움이없다. 그렇지만이사회에서는솔선, 자율성, 내재적동기를가치있게여긴다. 따라서보상에의존하는학습은자기조절능력의발달을정체시킨다.
보상의숨겨진대가 - 긍정적인측면 그렇지만어떤사람은처음부터어떤활동이나과제를하려는내재적동기를거의가지고있지않는경우도있다. 사회적으로중요하나내재적으로흥미롭지않은활동이나과제들은외적보상을통해그수준을증가시킬필요가있다. 일상생활기술, 렌즈착용, 음주운전예방, 숙제하기, 재활용참가하기, 자폐아의사회기술, 반사회적행동예방 내적으로흥미가없을때조차도외적동기원을사용하지말아야하는이유 1. 외적동기원은여전히수행의질을손상시키고학습과정을방해한다. 2. 자율적인자기조절을위한개인의장기적역량을훼손시킨다. 3. 다른사람이흥미를느끼지못하는과제를수행하게하는이유에관한어려운질문에대답이되지않는다. 4. 외적인강화인보다는참여를격려하는더나은방법들이있을수있다.
인지평가이론 인지평가이론은외적사건들이동기에어떻게영향을미치는지즉, 영향을미치는방식에대해알게해준다. 인지평가이론은외적사건 ( 돈, 점수, 마감시한 ) 이내적, 외적동기에어떤영향을미치는지그리고그사건이유능감과자율성에미치는효과에의해어떻게조절될수있는지를설명해준다. All external events have two functions: - Control behavior - Inform competence Which functions more salient determines how the external event will affect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
인지평가이론 지각된인과의소재 (perceived locus of causality, PLOC) 행동의개시와조절에적절한사건들은동기에잠재적인기능을갖는측면을갖는다. 정보적측면은내적 PLOC 와지각된유능성을촉진함으로써내적동기를향상시킨다. 통제적측면은외적 PLOC 를촉진함으로써내적동기를감소시키고외적동기를촉진시킨다.
통제적사건과정보적사건의두가지예 : 칭찬과경쟁 칭찬 칭찬, 돈, 학교성적, 마감시한, 장학금, 경쟁등은통제적인혹은정보적인방식으로주어질수가있다. 어떻게전달하느냐가중요하다. 잘했습니다, 할만큼했어요 ( 의무형 : 압력, 다른사람의과제를수행하는기분 ) 잘했습니다, 나는당신이고객을따뜻하고진실되게대하는것을봤어 ( 정보적, 피드백을받는사람의유능감을증가시킴 ) 결과적으로칭찬이통제적으로도사용될수있다. 이때다른사람이어떤행동을촉진하기위해칭찬을사용하고있다는것을알게되면자기결정과내적동기는감소한다. 경쟁 경쟁은비교적통제적인사건 승리에대한압력이존재, 타인의일을하는느낌을갖는다. 경쟁이통제적인방식으로경험될때내적동기를감소시킨다. 이는경쟁자들은과제자체에관심을적게갖고승리라는결과에더욱관심을갖기때문이다. ( 결과를우선시한다. ) 사회적맥락이승리를거의강조하지않을때 - 레크레이션, 승리에대한상금, 트로피가없을때 - 경쟁의정보적측면이비교적더잘지각된다. 승리는실패에비해내적동기를증가시키지만, 내적동기를증가시키는것은승리에따르는보상이라기보다는유능감을지각하는것이다. 최선을다합시다 vs. 승리에모든것을집중하라 유능감과자기결정을높이기위해서는외적사건들이정보적방식으로제시되어야한다.
자기결정이론 ( 외적동기의유형 )
자기결정이론 ( 외적동기의유형 )
흥미없는활동을하도록다른사람을동기화시키기 외적동기화를좀더자율적인형태로촉진시키는방법 e.g., 합당한근거를제공 흥미롭지않은활동을하는동안에더노력을쏟는것이유용하고그렇게하는것이주용한이유에대한설명 흥미육성 상황에대한흥미를잡을수있는요소들을포함시킨다. 개인적흥미를지속적으로유지시킬수있는활동을유지시킬수있도록할것
합리적근거제시는통합된조절을하도록육성하여개인의노력을증가시킨다.
사람을동기화시키기위해외적사건을이용하기 강화인, 처벌인은매우다양하다. 즉, 외적사건들은수없이많다. 두가지일반원리를이해할필요가있다. 결과의특징에대해이해해야한다. 강화의질, 즉시성, 사람 / 강화물적합도, 매력정도, 강도, 현저성, 기대되고유형적인정도 이러한결과의특징들이다른사람의행동 ( 행동의강도, 반응잠재기, 지속성, 외재적동기 ) 과내적상태 ( 지각된인과소재, 유기체의심리적욕구 ) 에미치는효과를어느정도예측할수있다. 결과가제시되는방식에대해이해해야한다. 외적사건이그사람에게무엇을의미하는가이다 - 왜보상이제공되었는가? 통제적이라도지각되기보다는, 유능감에대한정보를제공할수있도록해야한다. 그외에합리적인이유와관심 ( 흥미 ) 을유발할수있는방법을고안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