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 RESEARCH 17 년 9 월 9 일 Tencent (7 HK) 플랫폼비즈니스의정석 위챗의이용자기반은가파른증가세를지속중 인터넷 / 게임 / 미디어 / 레저이동륜 -611-96 drlee@kbfg.com 블룸버그컨센서스목표가 (HKD) 378.8 현주가 (17/9/, HKD) 36. 상승여력 9. 거래소 Ticker HONG KONG 7 HK EQUITY 주요주주지분율 NASPERS LTD 33. Financial forecast and valuation HUATENG MA 8.7 15 16 17E 18E 매출액 ( 백만 CNY) 1,863 151,938 3,91 31,863 영업이익 36,15,1 76,11 96,36 ( 백만 CNY) 순이익 ( 백만 CNY) 7,985 38,7 63,511 81,756 EPS (CNY) 3..1 6.5 8.1 증감률 3.6 37.3 57..8 PER (X) 1. 38.7. 3. PBR (X) 1. 9. 11.5 8.8 ROE 8. 6.3 9.6 8.8 배당수익률.3.3..3 Share price performance YTD 1M 3M 1M 절대수익률 8.9 6.9.9 61.7 시장대비상대수익률 57.6 7.9 15.6 5.3 상대주가 ( 좌 ) (HKD) 1 주가 ( 우 ) 9/15 3/16 9/16 3/17 3 광고, 클라우드등다양한분야로서비스확장현주가는가파른실적성장기대감을상당부분반영위챗의이용자기반은가파른증가세를지속중 텐센트는중국최대플랫폼기업으로, MAU 기준글로벌 top1 플랫폼중 3개 ( 위챗, QQ, Qzone) 를보유하고있다. 이중에서도위챗의가파른 MAU 상승세가지속되고있다. 위챗의 MAU는 Q16부터 QQ의 MAU를넘어섰으며, Q17에는전년동기대비 19.5% 증가한 9.6억명을기록했다. 위챗은단일앱내모든서비스의기능을구현하는 슈퍼앱 전략을채택한만큼 MAU 기반을확보하는것이핵심경쟁력이다. 광고, 클라우드등다양한분야로서비스확장 광고와클라우드등신규사업의실적기여도가빠르게성장중이다. 위챗모먼트, 위챗공식계정등타겟팅기반성과형광고는전사매출액에서차지하는비중은 1% 에불과하지만, 전사업부문중가장가파른성장을보이고있다. 텐센트는향후신규성장동력으로클라우드서비스, 위치기반서비스 (LBS), 보안을제시하고있으며, 이중에서도클라우드는마화텅회장이디지털경제에서의핵심사업으로지목한바있다. 현주가는가파른실적성장기대감을상당부분반영 텐센트의 17년실적은블룸버그컨센서스기준으로매출액,39 억위안 (+5.% YoY), 순이익 635억위안 (+5.5% YoY) 을기록할전망이다. VAS, 온라인광고, 기타부문모두안정적인성장을지속하면서실적성장을견인할전망이다. 텐센트의주가는연초대비 8.9% 상승하면서글로벌인터넷, 게입업종내가장돋보이는수익률을기록중이다. 다만텐센트의 17년예상 PER은.배로인터넷과게임업종평균인.3배, 8.배를각각큰폭으로상회하고있다. 17년높은이익성장률을감안하더라도현주가는글로벌피어그룹대비밸류에이션메리트가크지않다. 5주최고 / 최저 (HKD) 39.6 / 179.6 시가총액 ( 백만HKD) 3,88,5 주식수 ( 백만주 ) 9,98.6 유동주식비율 57.8 3개월평균거래대금 ( 백만HKD) 6,313.1 3개월평균거래량 ( 천주 ).3 자료 : Bloomberg, KB증권 리스크요인 1) 게임부문은산업특성상흥행게임을안정적으로소싱하는것이어렵고, ) PC게임이노후화되는과정에서모바일게임에대한의존도가높아지고있다. 3) 플랫폼사업확장을위한신규사업에투자하는과정에서수익성감소우려가존재한다.
페이스북 유튜브 왓츠앱 페이스북메신저 위챗 QQ 인스타그램 Qzone 텀블러 트위터 시나웨이보 바이두티에바 스카이프 바이버 스냅챗 라인 핀터레스트 yy 링크드인 텔레그램 Vkontakte 블랙베리메신저 카카오톡 17 년 9 월 9 일 Tencent (7 HK) 1. 투자포인트 1) 위챗의이용자는가파른증가세를지속중 MAU 9.6 억명을보유한중국최대메신저 /SNS 플랫폼 텐센트는중국최대플랫폼기업이다. MAU (monthly active user, 월간활성이용자수 ) 기준위챗 9.6 억명, QQ 8.5 억명, Qzone 6.1 억명등글로벌 top1 플랫폼중 3 개를보유하고있다. 중국인구 13.9 억명기준스마트폰침투율이 51.7% (7. 억명 ) 인것을감안하면중국모바일인터넷이용자의대부분이텐센트의서비스를이용하고있다고해도과언이아니다. 이중에서도위챗의가파른 MAU 상승세가지속되고있다는점에주목할필요가있다. 위챗의 MAU 는 Q16 부터 QQ 의 MAU 를넘어섰으며, Q17 에는전년동기대비 19.5% 증가한 9.6 억명을기록했다. 위챗은단일앱내모든서비스의기능을구현하는 슈퍼앱 전략을채택한만큼 MAU 기반을확보하는것이핵심경쟁력이다. 그림 1. 글로벌주요플랫폼의활성이용자수추이 (17 년 8 월기준 ) ( 백만명 ),, 1, 1, 자료 : Statista, KB 증권 그림. 위챗의 MAU 추이 그림 3. QQ 의 MAU 추이 ( 백만명 ) 웨이신 & 위챗 MAU ( 좌 ) YoY ( 우 ) 1, 1 1, 8 6 1Q13 1Q1 1Q15 1Q16 1Q17 8 6 ( 백만명 ) QQ MAU ( 좌 ) YoY ( 우 ) 9 1 9 88 86 8 8 8 78 76 1Q13 1Q1 1Q15 1Q16 1Q17 1 8 6 () () (6) (8)
17 년 9 월 9 일 Tencent (7 HK) ) 광고, 클라우드등다양한분야로의서비스확장 성과형광고의가파른성장 클라우드시장의성장잠재력높음 위챗모먼트, 위챗공식계정등타겟팅기반성과형광고가빠른속도로성장하고있다. 성과형광고가전사매출액에서차지하는비중은 1% 에불과하지만, 전사업부문중가장가파른성장을보이고있다. 이용자의위치, 성별, 연령등다양한정보를토대로타겟광고를제공하여광고주의 ROAS (return on ad spending) 를높이는광고방식이전세계적으로각광받고있다. 텐센트역시위챗의이용자기반을바탕으로광고부문에서의성장이두드러질전망이다. 신규사업을확대하는과정에서텐센트의기타매출액은빠른속도로성장중이다. 텐센트는향후신규성장동력으로클라우드서비스, 위치기반서비스 (LBS), 보안을제시하고있으며, 이중에서도클라우드는마화텅회장이디지털경제에서의핵심사업으로지목한바있다. 중국의 IaaS 퍼블릭클라우드시장은 16 년기준알리바바가.7% 점유율을보유한가운데차이나텔레콤, 텐센트, Ksyun ( 진산윈 ) 등다수의기업들이시장에진입하고있다. 최근수년간모바일디바이스보급률확대와통신기술의발달에힘입어 BB 및 BC 클라우드사업이확대되는과정에서시장선점을위한경쟁이치열하게전개될전망이다. 그림. 글로벌플랫폼기업들의광고매출액추이및전망 ( 십억USD) 구글 ( 좌 ) 페이스북 ( 좌 ) 알리바바 ( 좌 ) 3 텐센트 ( 좌 ) 바이두 ( 좌 ) 기타 ( 좌 ) 6 3 텐센트비중 ( 우 ) 5 3 1 1 1 15 16 17E 18E 19E 자료 : emarketer, KB 증권 그림 5. 텐센트의기타매출액추이 그림 6. 16 년중국 IaaS 퍼블릭클라우드 MS ( 백만CNY) 기타매출액 ( 좌 ) YoY ( 우 ) 1 7 1 6 8 6 3 기타, 37.5 Alibaba,.7 1Q15 3Q15 1Q16 3Q16 1Q17 1 Ksyun, 6. Tencent, 7.3 China Telecom, 8.5 자료 : IDC, KB 증권 3
17 년 9 월 9 일 Tencent (7 HK). 실적전망 17 년실적전망매출액 +5.% YoY, 순이익 +5.5% YoY 텐센트의 17 년실적은블룸버그컨센서스기준으로매출액,39 억위안 (+5.% YoY), 순이익 635 억위안 (+5.5% YoY) 을기록할전망이다. VAS, 온라인광고, 기타부문모두안정적인성장을지속하면서실적성장을견인할전망이다. 특히모바일게임과온라인광고매출의가파른성장이하반기에도지속될가능성이높아보인다. 텐센트는상반기에만매출액 56.8% YoY, 당기순이익 6.% YoY 의고성장을시현한만큼, 시장컨센서스수준의이익을기록하는데는큰무리가없어보인다. 표 1. 텐센트실적추이및컨센서스 ( 백만CNY) 1Q16 Q16 3Q16 Q16 1Q17 Q17E 3Q17E Q17E 15 16 17E 18E 매출액 31,995 35,691,388 3,86 9,55 56,66 6,681 6, 1,863 151,938 3,91 31,863 (YoY %).8 5.3 51.9.1 5.9 58.6. 6.9 3.3 7.7 5. 3.6 VAS,96 5,68 7,975 9,191 35,18 36,8 n/a n/a 8,669 17,81 n/a n/a 온라인광고,71 6,53 7,9 8,88 6,888 1,18 n/a n/a 17,68 6,97 n/a n/a 기타,33 3,79,96 6,385 7,556 9,65 n/a n/a,76 17,158 n/a n/a 영업이익 13,398 1,39 1,6 13,93 19,7,56 19,93,3,67 56,117 76,11 96,36 (YoY %) 3..8. 7.9 3.8 57. 37.9 5.7 33. 38.1 35.6 6.6 영업이익률 1.9.1 35.8 31.8 38.9 39.9 3.9 31.5 39.5 36.9 33. 31. 지배주주순이익 9,183 1,737 1,66 1,59 1,76 18,31 16,171 16,9 8,86 1,95 63,511 81,756 (YoY %) 33. 6.8 3. 7. 57.6 69.8 51.9 56.7 1..7 5.5 8.7 순이익률 8.7 3.1 6.. 9. 3. 6.6 5.6 8. 7. 7.5 6.3 자료 : 텐센트, Bloomberg, KB증권 그림 7. 텐센트의매출액, 영업이익추이및전망 ( 십억CNY) 매출액 ( 좌 ) 영업이익 ( 좌 ) 영업이익률 ( 우 ) 7 5 6 3 1 1Q15 3Q15 1Q16 3Q16 1Q17 3Q17E 35 3 5 15 1 5
17 년 9 월 9 일 Tencent (7 HK) 3. 밸류에이션 YTD 주가수익률 8.9% 기록중으로, 17E PER. 배 텐센트의주가는연초대비 8.9% 상승하면서인터넷, 게입업종내가장돋보이는수익률을기록중이다. 상반기에만 6.% 의양호한순이익성장을기록하면서펀더멘털성장에기반한주가상승을보이고있다. 다만텐센트의 17 년예상 PER 은. 배로인터넷과게임업종평균인.3 배, 8. 배를큰폭으로상회하고있다. 컨센서스기준 EPS 성장률이 17 년 6.3% 인반면, 18 년에는 8.% 로성장률이둔화될전망이다. 높은이익성장률을감안하더라도현재주가레벨은글로벌피어그룹대비밸류에이션메리트가크지않다. 표. Peers valuation 인터넷 /SNS 텐센트 페이스북 네이버 트위터 바이두 야후재팬 알파벳 아마존 평균 시가총액 ( 십억USD) 1.1 68.1 58.8. 95. 5. 13. 7.8 절대수익률 1W. (.6).5 (.).3 (.6).9 (3.) (.1) 1M 6.9.5 (.) 5.9 6. (.).3 (1.) 1.8 3M.9 11. (13.) (3.) 3.1 5.3 (3.) (.6) 6. 6M 5.1. (1.) 17.6 1.9 (.9) 11. 1.6 18.3 1Y 61.7 31.1 (1.) (5.5) 3.1 3.8 15.6 18.7 19.5 PS R (X ) 16 1.5 11.9 5.6.5 5.6 3. 6..6 6. 17E 1. 1.7 5.5 5. 6. 3.3 7..7 6.9 18E 8.9 9.8.8 5.1 5. 3.1 6.. 5.7 PER (X ) 16 38.7 33. 9.6 n/a 3. 18.7 8 15.7 7.8 17E. 9. 9.1 56.6 3.7.8.1 87.3.7 18E 3..9 3.3 51. 7. 1.1. 59.9 3.8 PBR (X ) 16 9. 5.6 6..6.3.7 3.9 18.5 6.6 17E 11.5 6.6 5.1.7 3.5 3..1.6 7. 18E 8.8 5.3..7.9.8 3.5 15.3 5.7 자료 : Bloomberg, KB증권 / 주 : 17.9. 기준 표 3. Peers valuation 게임 텐센트 EA 블리자드 넷이즈 엔씨소프트 넷마블게임즈 닌텐도 넥슨 평균 시가총액 ( 십억USD) 1.1 36.6 8. 35.7 8.5 11. 5. 11.5 절대수익률 1W. (.8) (1.7). (6.).7 9. 3.1.9 1M 6.9 (.) (.6) (1.7) 17..8 1. 7.7 6. 3M.9 5..5 (16.) 6.. 1. 7.5 1. 6M 5.1 33.5 3.1 (.5) 7.9 n/a 5.5 67.8.5 1Y 61.7.5. 9. 59.6 n/a 5.8 91.3 51.9 PS R (X ) 16 1.5.9. 5.1 5. n/a 6.. 5.7 17E 1. 7. 7.1. 5. 5. 1.3 5.8 7. 18E 8.9 7. 6.6 3.5.7.9 6. 5. 5.7 PER (X ) 16 38.7.8 5.6 17. 19. n/a 9 36.6 7.3 17E. 31. 3.1 16.9 19.6 7.7 5. 19.8 3. 18E 3. 7.7 5.3 1.3 15.7.5 7.6 17.5 5.3 PBR (X ) 16 9. 6. 3. 5..8 n/a...3 17E 11.5 9.9.7.7. 3..1.9 5.7 18E 8.8 7.6.1 3.8 3..9 3.7.5.6 자료 : Bloomberg, KB증권 / 주 : 17.9. 기준 5
17 년 9 월 9 일 Tencent (7 HK) 그림 8. 주요인터넷 /SNS 기업들의 PER-EPS 성장률 matrix 그림 9. 주요게임기업들의 PER-EPS 성장률 matrix 트위터 야후재팬 (17E PER, X) 9 8 7 6 3 1 아마존 네이버 알파벳 y = -.836x +.3 R² =.8 바이두 텐센트 페이스북 (16-17E EPS 성장률, %) (6) () () 6 8 (17E PER, X) 3 1 블리자드 EA 넷이즈 텐센트 엔씨소프트 y =.63x + 3.99 R² =.17 넷마블게임즈 넥슨 (16-17E EPS 성장률, %) 3 6 9 1 1 그림 1. 주요인터넷 /SNS 기업들의 PSR- 매출액성장률 matrix 그림 11. 주요게임기업들의 PSR- 매출액성장률 matrix (17E PSR, X) 1 1 1 y =.111x +.5878 R² =.66 페이스북 텐센트 (17E PSR, X) 1 1 1 텐센트 y =.8x + 6.3731 R² =.638 닌텐도 8 6 트위터 알파벳바이두네이버아마존야후재팬 (16-17E 매출액성장률, %) (1) 1 3 6 자료 : Bloomberg, KB증권 8 EA 6 블리자드 넥슨 엔씨소프트 넷이즈 넷마블게임즈 (16-17E 매출액성장률, %) 6 8 자료 : Bloomberg, KB증권 그림 1. 글로벌인터넷 /SNS 기업들의주가수익률추이 그림 13. 글로벌게임기업들의주가수익률추이 (pt) 텐센트 페이스북 네이버 바이두 라인 야후재팬 알파벳 아마존 (pt) 텐센트블리자드엔씨소프트 EA 넷이즈넷마블게임즈 18 18 16 16 1 1 1 1 8 17.1 17. 17.3 17. 17.5 17.6 17.7 17.8 17.9 8 17.1 17. 17.3 17. 17.5 17.6 17.7 17.8 17.9 6
17 년 9 월 9 일 Tencent (7 HK). 국내외관련산업에대한 View 디지털광고시장은안정적인성장지속할전망 중국게임시장의성장은글로벌시장성장을견인할것 글로벌광고시장의성장률은향후수년간 5-6% 수준의완만한성장을보일것으로예상되는가운데, 디지털광고시장의비중이지속적으로확대될전망이다. 17 년디지털광고시장은전년동기대비 9.7% 성장한 1,877 억달러로전망되며, 전체광고시장에서차지하는비중은전년동기대비 1.%p 증가한 9.8% 로전망된다. 글로벌스마트폰보급률상승, 인터넷인프라투자지속, 이머징시장의성장에힘입어디지털광고수요는당분간안정적인성장을지속할전망이다. 중국의게임시장은 16-E 의기간동안 8.% 의 CAGR 을기록할전망이다. 모바일게임을제외한나머지시장은 15 년을고점으로감소세가지속될전망인반면, 모바일게임시장은 CAGR 17.% 의가파른성장이예상된다. 그림 1. 글로벌디지털광고시장점유율추이및전망 ( 십억USD) 디지털광고시장 ( 좌 ) 성장률 ( 우 ) 전체광고시장대비디지털비중 ( 우 ) 35 1 1 13 1 15 16 17E 18E 3 5 15 1 5 자료 : emarketer, KB 증권 그림 15. 중국의게임시장규모추이및전망 ( 백만USD) 35 3 5 15 1 5 모바일게임 기타 13 1 15 16 17E 18E 19E E 자료 : Newzoo, KB 증권 7
17 년 9 월 9 일 Tencent (7 HK) 5. 리스크 텐센트의리스크요인은 1) PC 게임성장률둔화, ) 모바일게임흥행관련불확실성지속, 3) 신규사업투자확대에따른영업이익률하락등이있다. 온라인게임성장률둔화 모바일게임흥행관련불확실성확대 신사업투자확대에따른영업이익률하락우려 7 년던전앤파이터 ( 네오플개발 ) 와 8 년크로스파이어 ( 스마일게이트개발 ) 가흥행을기록한이후온라인게임부문에서장기흥행작이나오지않고있다. 지난 15 년 1 월 리그오브레전드 의개발사인라이엇게임즈를인수하면서온라인게임포트폴리오를다변화했으나, 향후매출성장률둔화는불가피해보인다. 최근수년간텐센트의온라인게임매출액성장은라이엇게임즈인수를제외하면이용자증가보다는 ARPU 증가가주도하고있는것으로보여진다. 모바일게임부문은지난 15 년출시된 왕자영요 가 년째압도적인 1 위를기록중이지만, 업종전반적으로흥행게임의라이프사이클이기존대비감소하고있는것으로파악된다. 과거모바일게임시장의트렌드가캐주얼게임에서 RPG 로변화하는과정에서게임시장이빠르게성장한이후업종내경쟁이심화되고, 마케팅의중요성이과거대비확대되면서실적불확실성이확대되고있는것으로판단된다. 텐센트는위챗플랫폼의사업영역을확장하는과정에서다양한분야에대한투자와 M&A 를진행중이다. OO, 핀테크, 미디어컨텐츠등다방면에걸친투자확대로전사영업이익률하락에대한우려가존재한다. 그림 16. 텐센트의게임 ARPU 그림 17. 텐센트의영업이익률추이 (CNY) 3 캐주얼게임 ARPU MMO ARPU 모바일게임 ARPU ( 백만CNY) 매출액 ( 좌 ) 영업이익률 ( 우 ) 3 3 3 1 1 Q8 1Q11 1Q13 1Q15 1Q17 11 13 15 17E 8
17 년 9 월 9 일 Tencent (7 HK) 6. 회사소개 중국최대인터넷 & 게임기업 텐센트는 1998 년설립된중국최대인터넷서비스및게임전문기업이다. Q17 기준사업부문별매출액은 VAS ( 게임및 SNS) 65.%, 온라인광고 17.9%, 기타 17.1% 으로구성되어있다. 남아프리카공화국의미디어기업내스퍼스가 33.% 의지분을보유한최대주주이며, 공동창업자인마화텅이 8.7% 를보유하고있다. 주력플랫폼으로는메신저인 QQ (MAU 8.5 억명 ) 와위챗 (MAU 9.6 억명 ), SNS 서비스 Qzone (MAU 6.1 억명 ) 등을보유하고있으며, 이중위챗과 QQ 는페이스북, 유튜브, 왓츠앱, 페이스북메신저에이어글로벌 5 위및 6 위플랫폼에해당한다. 게임부문은글로벌매출액 1 위인모바일게임 왕자영요, 온라인게임 리그오브레전드 (LoL) 등다양한 IP 를보유하고있다. LoL 의개발사라이엇게임즈, 클래시오브클랜 과 클래시로얄 의개발사슈퍼셀의최대주주이며, 국내상장기업인넷마블게임즈 (17.7%), 카카오 (8.3%) 의지분을보유하고있다. 그림 18. 텐센트주주구성 그림 19. 상장이후텐센트주가추이 기타,.1 VANGUAR D GROUP, NASPERS LTD, 33. HUATENG MA, 8.7 JPMORGA N CHASE & CO, 5.5 (USD) 3 3 1 1.5 13.5 1.5 15.5 16.5 17.5 자료 : Bloomberg, KB증권 그림. 텐센트부문별매출액비중 (Q17 기준 ) 그림 1. 주력서비스의 MAU 현황 (Q17 기준 ) ( 백만명 ) 96.8 8.1 기타, 17.1 온라인광고, 17.9 VAS, 65. 8 6 65.8 웨이신 & 위챗 QQ Qzone 9
17 년 9 월 9 일 Tencent (7 HK) 7. 재무제표및주요투자지표 [ 포괄손익계산서 ] ( 백만 CNY, %) 13 1 15 16 17E 18E 매출액 7,87 1,66 17,98 7,638 38,539 9,83 매출원가 1,875,153,867 3,789 5,7 6,77 매출총이익 5,997 1,313 15,61 3,89 33,333,9 영업비용 3,193 5,319 8,836 11, 15,99 19,9 영업이익,8,99 6,5 1,7 17,339,587 영업외손익 () (8) (31) 91 (51) (13) 세전이익,75,91 6,19 1,518 17,88, 법인세비용 1,5 1,97,6,31,839,191 순이익 1,,9 3,688 1,17 1,9 18,53 영업이익률 35.6.1 3.7 5. 5. 5.8 세전이익률 35. 39. 3.5 5.3.9 5.5 순이익률 19.1 3.6.6 37. 37.5 37. 매출액증가율 5.7 58. 3.8 5. 39. 7.9 영업이익증가율 1. 78.1.6 99.6 39.5 3.3 순이익증가율,73. 96. 5. 177. 1. 6.3 [ 재무상태표 ] ( 백만 CNY) 13 1 15 16 17E 18E 자산총계 17,895 39,966 9,7 6,961 n/a n/a 유동자산 13,7 13,39 1,65 3,1 n/a n/a 비유동자산,85 6,576 7,755 3,56 n/a n/a 부채총계,5 3,87 5,189 5,767 n/a n/a 유동부채 1, 1, 1,95,875 n/a n/a 비유동부채 1,35,6 3,6,89 n/a n/a 자본총계 15,7 36,96,18 59,19 n/a n/a 자본금 3,5 3,886 38,7 n/a n/a 자본잉여금및기타 15,56 6,99 9,787 1,67 n/a n/a 기타포괄손익누계액 1 (8) (55) (73) n/a n/a [ 주요투자지표 ] (X, %, USD) 13 1 15 16 17E 18E PER 91.1 7.9 81.1 33.. 3. PBR 9. 6. 6.7 5.6 11.5 8.8 ROE 11. 11.3 9.1 19.7 9.6 8.8 EPS 1.7.3 3..1 6.6 8.5 BPS 6. 8.5 1.8 18. 5.3 33.3 부채비율 15.7 1.7 11.7 9.7 n/a n/a 자료 : Bloomberg, KB증권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