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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2/3/9(금) Analyst 정유석 2)6923-7323 cys45@ligstock.com 엔터테인먼트 (비중확대) 감바레 니혼, 일본 음악산업 분석 국내 엔터테인먼트사들의 해외 시장 진출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해외 곳곳에서 한국 연예인들의 인기가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는 일본 시장에서의 성과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211년 KARA와 소녀시대의 실적을 통해 일본 시장에서의 성공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12년 빅뱅, 소녀시대 등의 활발한 일본 활동이 전망되며, 이들이 소속되어 있는 YG엔터테인먼트와 SM 엔터테인먼트에 대해 투자의견 Buy를 제시합니다.

C o n t e n t s 감바레 니혼, 일본 음악산업 분석 전세계 엔터테인먼트&미디어 산업의 성장 매력적인 일본 음악 시장 일본 최고의 인기 그룹 비교 일본 시장에서 한류 스타들의 성과 일본에서 활동이 기대되는 아티스트들에게 관심 4 4 5 8 9 11 기업분석 1. 와이지엔터테인먼트 (12287KQ Buy 유지 TP 81,원 유지) 난 죽어가는 듯 보이지만 죽지 않아 2. 에스엠 (4151KQ Buy 신규 TP 72,원 신규) 소녀들이여 야망을 가져라 14 16 Compliance 본 조사자료는 고객의 투자에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무단 복제 및 배포 될 수 없습니다. 또한 본 자료에 수록된 내용은 당사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로 얻어진 것이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최종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자료는 고객의 주식투자의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LIG Research Center Industry Analysis 212/3/9 Analyst 정유석ㆍ2)6923-7323ㆍcys45@ligstock.com 엔터테인먼트 (비중확대) 감바레 니혼, 일본 음악산업 분석 - 일본 E&M 시장 규모는 한국보다 4.7배 이상 크고 음반 및 음원 시장 규모는 15~2배 이상 큼 - 일본에서 상위권에 이름을 올린 KARA와 소녀시대를 통해 일본 시장 진출 가능성과 성과를 확인 - 일본 활동이 기대되는 아티스트를 보유한 YG엔터테인먼트, SM엔터테인먼트에 주목할 필요 있음 전세계 엔터테인먼트&미디어 산업의 성장 전세계 E&M 시장 규모는 211년 1,7조원 기록, 212년 1,8조원(6.4% y-y) 전망 212년 미국 E&M 시장 규모는 558조원, 일본은 24조원, 한국은 43조원 미국 주요 고객층 1명은 연간 441만원을 지출, 일본인은 445만원, 전세계 평균은 57만원 매력적인 일본 음악 시장 일본 E&M 시장 규모는 한국보다 4.7배 이상 크고 음반 및 음원 시장 규모는 15~2배 이상 큼 212년 일본 음악 시장 규모는 22조원 수준으로 추정 일본 음악 시장은 전세계 1~2위의 규모, 내수 시장이 핵심 시장 음반 및 음원 시장은 약 5.8조원 규모에 달하고 음반 매출 비중은 76%까지 상승 한류 스타의 매출액에 가장 많이 기여하는 연령층인 4대이고 37.%의 비중을 차지 성별 기준으로는 여성 고객 비율이 73.5%로 남성 26.5%보다 높음 일본 최고의 아티스트 아라시의 211년 매출액 2,23억원, AKB48은 2,36억원 일본에서 활동이 기대되는 아티스트들에게 관심 필요 일본에서 매출액 기준으로 상위권에 이름을 올린 한국 아티스트는 KARA와 소녀시대 211년 KARA 매출액 71억원, 소녀시대 59억원으로 일본 시장 진출 가능성과 성과를 보여줌 일본 활동이 기대되는 아티스트를 보유한 YG엔터테인먼트, SM엔터테인먼트에 주목할 필요 있음 주요 기업 투자의견 (단위: 원, %, 배, 십억원) 212E 기업명 투자의견 목표주가 현재주가 상승여력 EPS PER PBR ROE 순차입금 와이지엔터테인먼트 Buy 81, 55,9 44.9 2,732 2.5 8.8 56.5-45 에스엠 Buy 72, 55,6 29.5 2,237 24.9 6.2 28.7-131 자료: FnGuide, LIG투자증권

LIG Industry Analysis 212/3/9 엔터테인먼트 감바레 니혼, 일본 음악산업 분석 감바레 니혼, 일본 음악산업 분석 전세계 엔터테인먼트&미디어 산업의 성장 212년 E&M 시장규모 1,8조원 전세계 E&M(Entertainment&Media) 시장 규모는 211년 1,7조원 (14,88억달러)에서 212년 1,8조원(15,762억달러)으로 전년대비 6.4%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가별로는 미국 시장이 211년 528조원에서 212 년 558조원으로 전년대비 5.7%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일본 시장은 211년 194조원에서 212년 24조원으로 전년대비 5.% 증가, 한국 시장은 41조원 에서 43조원으로 전년대비 4.9%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12년 국가별 E&M 시장 규모의 크기 순서로 상위 12개에 속하는 국가의 시장 규모가 전세계 시장 규모의 79.2%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과 일 본이 각각 1위와 2위 자리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한국은 1위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주요국 1인당 소비 연간 44만원 E&M 시장을 움직이는 주요 고객들의 연령층은 15~44세이다. 미국의 주요 고 객층은 연간 1인당 441만원(3,834달러)을 E&M 콘텐츠를 이용하는데 투자한 다. 일본인 주요 고객층 1인은 연간 445만원의 비용을 지출한다. 15~44세 한 국인 1명의 E&M 콘텐츠 소비는 연간 195만원으로 전세계 평균(56만원)보다 높은 수준인 것으로 분석된다. 음악 콘텐츠 이용수단의 변화 E&M 시장 규모 중 음반 및 공연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1.7%이고 인터넷접 속을 통한 E&M 시장 비중은 19.%이다. 음반 및 공연 시장 비중은 줄어드는 추세이고 인터넷 접속을 통한 E&M 시장 비중은 증가하는 추세이다. 인터넷의 보급과 발달로 음악 콘텐츠 이용하는 수단이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그 외에 TV를 이용한 시장이 전체 시장 규모의 26.3%를 차지하고 있으며, 신 문 11.3%, 영화 6.1% 등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국가별 E&M 시장 규모 변화 주요 고객층 1인당 시장 규모 (조원) 6 미국 일본 한국 (천원/명) 6, 1인당 시장규모 5 5, 4 4, 3 3, 2 2, 1 1, '6 '7 '8 '9 '1 '11 '12 전세계 미국 일본 한국 자료: PWC, LIG투자증권 자료: Census, LIG투자증권 4 LIG Research Center ㆍ www.ligstock.com

LIG Industry Analysis 212/3/9 엔터테인먼트 감바레 니혼, 일본 음악산업 분석 매력적인 일본 음악 시장 일본 음악 시장 특징 일본 음악 시장에는 한국 또는 여타 국가의 음악 시장과 구조적으로 다른 특징 들이 존재한다. 세계 음악 시장에서 1~2위의 규모를 가지고 있는 일본 음악 시장은 내수 시장이 주된 시장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음반사는 음반 발매에 있어서 중심 역할을 하고, 음반 제작 및 마케팅 등에 깊이 관여한다. 그렇기 때 문에 일본 아티스트들의 대부분은 대형 음반사들 중 하나와 계약 관계를 체결 하고 있다. 음반을 중심으로 한 파생 산업 등이 다양하게 발달되어 있으며 투자자들도 많 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실질적으로 음반 발매를 주목적으로 하는 시장 규모는 감소하고 있지만 광고 매출, 행사, TV 및 영화 출연 등의 파생 산업의 시장 규 모는 커지고 있다. 핸드폰과 같은 기기를 이용한 음원 거래 시장이 활성화 되 어 있다. 음반 시장 규모 세계 1위 일본의 29년 음반 및 음원 시장 규모는 4.7조원(4억달러)이다. 일본 음악 시장의 특징은 음반 시장 규모가 크다는 것이다. 29년 음반 시장은 음반 및 음원 시장의 74% 비중을 차지했다. 29년 미국의 음반 및 음원 시장 규모는 5.3조원으로 일본 시장과 크게 차이 나지 않지만 음반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55% 수준으로 차이가 크다. 음반 시장의 높은 점유율이 유지되면서 일본의 211년 음반 및 음원 시장 규 모는 미국보다 커진 것으로 관측된다. 일본의 211년 음반 시장 규모가 차지 하는 비중은 음반 및 음원 시장의 76%까지 상승하였다. 반면에, 미국의 음반 시장 규모 비중은 4% 수준까지 감소하였다. 음반 시장 비중의 차이가 점점 더 벌어지는 이유는 일본은 음반을 포함한 패키지(Package) 상품 시장의 축소 폭이 크지 않아 음악 시장 규모의 감소가 완만하게 진행되고 있지만, 미국은 음반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격이 낮은 음원 시장으로의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며 일본보다 음악 시장의 축소폭이 높게 나타났기 때문이다. 일본 음악 시장 규모 추이 국가별 음반, 음원 시장 규모(29년) (십억원) 26, 일본 음악시장 (십억원) 4, 음반 음원 24, 3, 22, 2, 2, 1, 18, '5 '6 '7 '8 '9 미국 일본 대한민국 자료: 정보미디어백서, LIG투자증권 자료: IFPI, LIG투자증권 LIG Research Center ㆍ www.ligstock.com 5

LIG Industry Analysis 212/3/9 엔터테인먼트 감바레 니혼, 일본 음악산업 분석 싱글 앨범 판매 증가 추세 29년 일본 음악 시장 규모는 23조원(1.6조엔)이다. 매출액 기준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시장은 가라오케 시장이고 규모는 9.2조원이며 39.8% 비 중을 차지한다. 음반 시장이 25.1%로 두번째로 크고 모바일 시장이 1.7%로 그 뒤를 잇는다. 가라오케 시장과 음반 시장 등은 규모가 감소하는 추세이다. 반면에 1.1% 비중에 불과했던 인터넷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다. 음반 제작 수량과 금액도 감소하고 있으며 1998년 이후 시장이 축소되고 있는 모습 을 보이고 있다. 전체 음악 시장 규모는 축소되는 양상이지만 싱글 앨범 시장은 증가하는 모습 을 보이기도 한다. 21년 싱글 앨범 시장은 7,7억원으로 전년대비 7.8% 증가하였다. 211년에도 싱글 앨범 시장은 성장한 것으로 추정된다. 싱글 앨범 시장이 성장하는 이유는 일본 아이돌 그룹과 한류 스타들의 활발한 활동이 있 었으며, 그 이면에는 완성도가 높고 곡 수가 적은 싱글 앨범을 선호하는 경향 이 있었기 때문이다. 일본 음악 시장의 구조적인 변화와 추세를 감안했을 때 212년 일본 음악 시장 규모는 22조원 수준으로 추정된다. 일본 음악 시장 매출액 비중(29년) 15.5% 25.1% 1.7% 레코드 모바일 인터넷 콘서트 가라오케 기타 39.8% 7.8% 1.1% 자료: 정보미디어백서, LIG투자증권 211년 싱글 앨범 판매 순위 (단위: 천장) 순위 판매량 제목 아티스트 1 1,587 플라잉겟 AKB48 2 1,587 Everyday 카츄사 AKB48 3 1,419 바람은 불고 있다 AKB48 4 1,199 위에서 마리코 AKB48 5 1,79 사쿠라의 나무가 되자 AKB48 6 626 LOTUS 아라시 7 614 메이규 러브송 아라시 8 499 마루 마루 모리 모리 카오루와 도모키 도키도키 이따금 무쿠 9 466 파레오는 에메랄드 SKE48 1 442 Everyday Go Kis-My-Ft2 자료: 오리콘, LIG투자증권 6 LIG Research Center ㆍ www.ligstock.com

LIG Industry Analysis 212/3/9 엔터테인먼트 감바레 니혼, 일본 음악산업 분석 211년 앨범 판매 순위 (단위: 천장) 순위 판매량 제목 아티스트 1 98 Beautiful World 아리시 2 83 여기에 있었던 일 ABK48 3 743 희망의 탑 EXILE 4 659 본 디스 웨이 레이디 가가 5 642 GIRL GENERATION 소녀시대 6 484 Checkmatel 아무로 나미에 7 451 슈퍼 걸 KARA 8 415 MUSICMAN 구와다 게이스케 9 414 SMAP AID SMAP 1 397 아키모노바카리 이키모노 가카리 자료: 오리콘, LIG투자증권 일본 인기 가수 AKB48 아라시 211년 일본 음악 시장에서 주목할 만한 아티스트로는 AKB48과 아라시를 꼽 을 수 있다. 한 해 동안 AKB48은 2,36억원(163억엔)의 매출액을 기록하였고 아라시는 2,23억원의 매출액을 달성하였다. AKB48은 플라잉겟, Everyday 카츄사 등의 싱글 앨범이 모두 백만장 이상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1위부터 5위 까지의 싱글 앨범 판매 순위를 독점하기도 하였다. 악수회 입장권 등을 앨범과 함께 판매하는 전략으로 높은 판매량을 기록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아라 시는 싱글 앨범인 LOTUS 와 메이규 러브송 이 6만장 이상의 판매량을 기록 하며 21년의 명성을 이어갔다. 아라시의 경우는 출연한 일본 드라마의 OST 가 인기를 얻으면서 싱글 앨범의 판매량이 증가될 수 있었다. 일본 시장 아티스트 매출액 순위(211년) (십억원) 25 매출액(L) 판매량(R) (천장) 1, 2 8, 15 6, 1 4, 5 2, AKB48 아라시 EXILE KARA 소녀시대 자료: 오리콘, LIG투자증권 LIG Research Center ㆍ www.ligstock.com 7

LIG Industry Analysis 212/3/9 엔터테인먼트 감바레 니혼, 일본 음악산업 분석 일본 최고의 인기 그룹 비교 아라시 AKB48 일본어로 폭풍우라는 뜻을 가진 그룹 아라시는 1999년에 데뷔한 5명의 남성으 로 구성되어 쟈니스(Johnny s)를 소속사로 두고 있다. 211년 앨범 Beautiful World 로 3년 연속 앨범 판매량 1위를 기록하였고 매출액 기준으로는 21년 1위, 212년 2위를 달성한 일본 최고의 남성 그룹이다. AKB48은 26년에 데뷔한 여성 그룹이다. 현재 AKB48은 48명으로 구성되 어 있으며 팀A(16명) 팀K(15명) 팀B(15명)이 각각 활동을 한다. 팀A, 팀K, 팀B 외에도 팀4를 포함한 2여명이 연구생들이 포함되어 있어 실질적으로 활 동을 하는 인원은 6명 이상이 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48명은 와타나베 엔터테 인먼트, 호리프로 등 12개 소속사에 등록되어 있다. 211년 싱글 앨범 분야에 서 판매량 기준으로 1~5위를 모두 석권하며 매출액 1위를 기록하였다. 아라시 AKB48 자료: LIG투자증권 자료: LIG투자증권 아라시 매출액 AKB48 매출액 (십억원) 25 아라시 (십억원) 25 AKB48 2 2 15 15 1 1 5 5 '1 '11 '1 '11 자료: 오리콘, LIG투자증권 자료: 오리콘, LIG투자증권 8 LIG Research Center ㆍ www.ligstock.com

LIG Industry Analysis 212/3/9 엔터테인먼트 감바레 니혼, 일본 음악산업 분석 일본 시장에서 한류 스타들의 성과 KARA 71억원 소녀시대 59억원 주요 고객층 4대 여성 아티스트별 매출액 기준으로 상위권에 이름을 올린 한국 가수로는 KARA와 소 녀시대가 있다. KARA는 211년 일본 음악 시장에서 71억원(49억엔)의 매 출액을 기록하였고 소녀시대는 약 59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한류 스타들의 대형 공연 및 대규모 록 페스티벌 등이 정착되면서 211년 일본 라이브 시장 이 활기를 띠었다. 또한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앨범을 구입함과 동시에 가까운 거리에서 아티스트를 직접 보고자 하는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KARA와 소녀시대는 일본 음악 주간차트에서 1위를 기록하는 성과를 보여 주 기도 했다. 장근석은 일본에서 활동하는 해외 아티스트를 통틀어서 싱글 앨범 으로 데뷔하자마자 주간차트 1위를 달성하는 진귀한 기록을 세우기도 하였다. 일본에서 한류 스타의 팬층은 1대부터 5대까지로 그 폭이 넓다. 실질적으로 한류 스타의 매출액에 가장 많이 기여하는 팬층은 4대이며 그 중에서도 여성 비중이 크다. 한류 스타의 매출액에 기여하는 1대의 구매 비중은 5.8%이고 2대는 27.3%이다. 3대의 구매 비중은 3.%이고 4대는 37.%이다. 성별 로는 여성이 73.5%로 남성 26.5%보다 많았다. 일본에서 많은 팬을 보유한 한 국 연예인들의 팬층을 분석해 보아도 역시 4대 여성 비중이 24.6%로 가장 높고 3대 여성 비중이 22.1%로 두번째로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4대 의 구매 비중이 높은 이유는 한류 스타에게서 건강하고 활발한 이미지를 느꼈 기 때문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오리콘사는 일본인 전체 구성비 중 1대가 차지하는 비중이 8.4%이나 한류 스타의 상품 구매에 기여하는 1대 비중은 5.8%에 불과하기 때문에 1대를 중심으로 한 한류 상품의 구매가 확대될 여지가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한류 상품 구매 성별 및 연령층 (%) 4 35 3 25 2 15 1 5 2대 남성 2대 여성 3대 남성 3대 여성 4대 남성 4대 여성 KARA 동방신기 소녀시대 장근석 자료: 오리콘, LIG투자증권 LIG Research Center ㆍ www.ligstock.com 9

LIG Industry Analysis 212/3/9 엔터테인먼트 감바레 니혼, 일본 음악산업 분석 29~21년 한류 스타 매출액 (단위: 백만원) 아티스트 싱글 앨범 앨범 Music DVD 합계 29년 21년 29년 21년 29년 21년 29년 21년 동방신기 13,659 11,267 28,681 57,797 57,638 67,48 99,978 136,126 JYJ 9,251 23,49 32,756 KARA 4,321 13,732 87 18,923 빅뱅 2,436 2,364 3,89 1,45 957 9,469 6,496 13,282 소녀시대 5,583 15 1,465 5,684 15 12,717 보아 1,436 769 8,773 3,538 1,24 1,194 5,496 시아준수 4,437 4,437 초신성 435 2,13 319 885 116 798 856 3,785 류시원 1,15 2,47 1,146 3,857 2,74 7,279 3,234 2PM 566 2,538 3,13 박용하 35 276 464 1,552 1,465 1,262 2,233 3,89 SS51 827 363 595 2,219 1,47 2,581 FT아일랜드 23 1,378 174 174 841 377 2,378 슈퍼주니어 58 1,247 754 58 2,1 CN BLUE 377 928 1,35 SHINee 276 1,59 276 1,59 RAIN 421 35 69 421 914 G-DRAGON 174 232 653 174 885 김정훈 218 348 15 58 624 841 856 비스트 841 841 K 23 334 58 334 711 김연자 653 624 653 624 2NE1 595 595 안재욱 218 595 218 595 포미닛 522 29 551 U-KISS 435 87 522 신혜성 15 377 116 131 131 493 ZE:A 363 44 46 재중&유천 3,48 377 3,48 377 합계 23,838 34,931 46,574 99,325 65,511 12,35 135,923 254,66 자료: 오리콘, LIG투자증권 1 LIG Research Center ㆍ www.ligstock.com

LIG Industry Analysis 212/3/9 엔터테인먼트 감바레 니혼, 일본 음악산업 분석 일본에서 활동이 기대되는 아티스트들에게 관심 필요 YG엔터테인먼트 SM엔터테인먼트 관심 필요 21년 일본에 진출한 보아를 시작으로 한국 연예인들의 해외 진출이 가속화 되었다. 일본, 중국, 태국 등 아시아 주요 국가에 많은 한국 연예인들이 진출하 며 한류 열풍 이라는 단어가 생겨났다. 많은 아시아 국가 중에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국가는 일본인 것으로 판단된다. 일본 엔터테인먼트 시장 규모는 한국보다 훨씬 크다. 일본의 E&M (Entertainment&Media) 시장 규모는 한국보다 4.7배 이상 크다. E&M 시장 에 포함된 음반 및 음원 시장 규모만 따져보면 일본 시장은 한국보다 15~2 배 이상 큰 규모를 갖고 있다. 일본은 우리나라와 같은 아시아권 국가이기도 하고 한자 문화권에 속해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북미 또는 유럽지역에 비해 우리 문화에 대한 이질감이 덜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런 이유들이 국내 엔터테 인먼트 기업들에게 일본 시장 진출에 대한 매력을 느끼게 한다. 한국의 많은 연예인들이 일본 시장에 진출하려고 하는 이유라고 판단된다. 일본 시장 진출의 가능성과 성과를 잘 보여준 아티스트로 KARA와 소녀시대를 꼽을 수 있다. 두 그룹은 29년부터 211년까지 기하급수적인 매출액의 증 가를 보여 주었다. 211년 KARA의 일본 매출액은 71억원(49억엔)으로 전 년대비 277.8%의 증가율을 기록하였으며 소녀시대의 211년 일본 매출액은 59억원으로 전년보다 361.8% 증가하였다. KARA와 소녀시대 이외에도 21년 1,36억원의 일본 매출액을 올린 동방신기와 13억원을 기록한 빅뱅 등의 남성그룹도 존재한다. 211년에도 우리나라의 아티스트들은 일본에서 활 발한 활동을 하며 좋은 성과를 냈다. 212년에는 작년보다 더 큰 성과를 달성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일본 최고의 남성그룹 아라시(211년 2,23억 원)와 여성그룹 AKB48(211년 2,36억원)의 매출액에 비하면 아직 그 규모 가 현저히 작기 때문이다. 212년에도 일본에서의 왕성한 활동이 기대되는 아티스트로는 빅뱅, 소녀시대 등이 있다. 이런 아티스트들이 소속되어 있는 YG엔터테인먼트, SM엔터테인먼 트 등의 실적 증가를 기대해 볼 만하다라고 판단한다. KARA 매출액 소녀시대 매출액 (십억원) KARA (십억원) 소녀시대 8 8 6 6 4 4 2 2 '9 '1 '11 '9 '1 '11 자료: 오리콘, LIG투자증권 자료: 오리콘, LIG투자증권 LIG Research Center ㆍ www.ligstock.com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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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1 2 와이지엔터테인먼트 (12287KQ Buy 유지 TP 81,원 유지) 난 죽어가는 듯 보이지만 죽지 않아...14 에스엠 (4151KQ Buy 신규 TP 72,원 신규) 소녀들이여 야망을 가져라...16

LIG Research Center Company Analysis 212/3/9 Analyst 정유석ㆍ2)6923-7323ㆍcys45@ligstock.com 와이지엔터테인먼트 (12287KQ Buy 유지 TP 81,원 유지) 난 죽어가는 듯 보이지만 죽지 않아 - SBS 빅뱅 컴백쇼 와 인기가요 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방송활동 돌입 - 월드투어의 첫무대를 성공적으로 펼치며 세계 시장 진출에 박차 - 텔레비전에 빅뱅이 자주 나올 것으로 전망하며 투자의견 Buy와 목표주가 81,원 유지 공중파 방송을 통해 빅뱅 콘서트의 열기를 확인 가능 212년 3월 9일 SBS에서 빅뱅 컴백쇼(가제) 라는 프로그램이 방영 212년 3월 11일 SBS 인기가요를 첫무대로 본격적인 방송활동에 돌입 BLUE 뮤직비디오는 유투브에 공개된 후 일주일 만에 조회수 1,만 돌파 월드투어의 첫무대를 성공적으로 펼치며 세계 시장 진출에 박차 세계적인 공연기획사인 라이브네이션은 빅뱅의 월드투어에 공동 투자하기로 결정 일본 신문인 산케이스포츠는 세계 진출을 알리는 월드투어의 시작이 성공적이었다고 보도 212년 3월 28일 일본에서 빅뱅과 2NE1의 앨범 동시 발매 예정 빅뱅의 일본 콘서트 티켓 가격은 9,5엔으로 예상했던 7,5엔보다 26.7% 높아 1회에 걸친 콘 서트 티켓 판매금액 추정을 18~26억원으로 상향 텔레비전에 빅뱅이 자주 나올 전망 빅뱅은 컴백 이후 써니텐 스파클링 에이드 의 CF 모델로 발탁, 추가적인 광고수입도 기대 가능 투자의견 Buy와 목표주가 81,원 유지 Stock Data 경영실적 전망(K-IFRS 연결) (천 원) 와이지엔터테인먼트(L) KOSDAQ (pt) 12 6 1 8 4 6 4 2 2 11/3 11/6 11/8 11/11 12/2 주가(3/8) 55,9원 액면가 5원 시가총액 557십억원 52주 최고/최저가 6,9원/35,15원 주가상승률 1개월 6개월 12개월 절대주가(%) 16.1.. 상대주가(%) 12.9.. 결산기(12월) 단위 29A 21A 211E 212E 213E 매출액 (십억원) 36 45 75 167 197 영업이익 (십억원) 7 1 14 36 43 영업이익률 (%) 2.7 23.1 18.1 21.7 22. 순이익 (십억원) 4 1 1 27 32 EPS (원) 557 1,38 1,276 2,732 3,248 증감률 (%) 165.1 134.6-2.4 114. 18.9 PER (배).. 28.8 2.5 17.2 PBR (배).. 22. 8.8 5.8 ROE (%) 45.9 63.8 38. 56.5 4.9 EV/EBITDA (배).. 22.7 13.4 1.6 순차입금 (십억원) -5-11 -2-45 -75 부채비율 (%) 97.8 63.7 45.8 43. 32.2

LIG Company Analysis 212/3/9 와이지엔터테인먼트 난 죽어가는 듯 보이지만 죽지 않아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십억원) 21A 211E 212E 213E (십억원) 21A 211E 212E 213E 유동자산 22 37 78 113 매출액 45 75 167 197 현금및현금성자산 9 13 29 35 증가율(%) 25.4 67.5 122.7 17.7 매출채권 및 기타채권 7 11 22 26 매출총이익 21 3 53 64 재고자산 2 4 9 1 매출총이익률(%) 46.3 39.6 31.9 32.3 비유동자산 12 12 12 13 판매비와 관리비 1 15 17 2 투자자산 4 4 4 4 기타영업수익 1 유형자산 4 5 5 6 기타영업비용 1 1 1 무형자산 1 1 1 1 영업이익 1 14 36 43 자산총계 33 49 9 126 영업이익률(%) 23.1 18.1 21.7 22. 유동부채 12 14 26 3 EBITDA 12 15 38 45 매입채무 및 기타채무 6 8 2 24 EBITDA M% 27. 2.4 22.9 23. 단기차입금 지분법관련손익 1 유동성장기부채 금융손익 1 1 비유동부채 1 1 1 기타영업외손익.9 -.2 -.6-1. 사채 및 장기차입금 세전이익 13 14 36 43 부채총계 13 15 27 31 법인세비용 3 3 9 11 지배기업소유지분 2 33 63 95 당기순이익 1 1 27 32 자본금 2 3 5 5 지배주주순이익 1 1 27 32 자본잉여금 4 4 4 4 지배주주순이익률(%) 21.8 13.6 16.3 16.5 이익잉여금 14 24 51 84 비지배주주순이익 기타자본 2 2 2 기타포괄이익 비지배지분 총포괄이익 1 1 27 32 자본총계 2 33 63 95 EPS 증가율(%, 지배) 134.6-2.4 114. 18.9 총차입금 총이자손익 1 1 순차입금 -11-2 -45-75 총외화관련손익 현금흐름표 주요지표 (십억원) 21A 211E 212E 213E 21A 211E 212E 213E 영업활동 현금흐름 1 8 25 33 총발행주식수(천주) 3,74 4,986 9,972 9,972 영업에서 창출된 현금흐름 1 11 34 43 시가총액(십억원) 367 557 557 이자의 수취 1 1 주가(원) 36,8 55,9 55,9 이자의 지급 EPS(원) 1,38 1,276 2,732 3,248 배당금 수입 BPS(원) 2,721 3,344 6,326 9,575 법인세부담액 -3-9 -11 DPS(원) 투자활동 현금흐름 -5-7 -12-27 PER(X). 28.8 2.5 17.2 유동자산의 감소(증가) -1-5 -9-24 PBR(X). 22. 8.8 5.8 투자자산의 감소(증가) -1 1 EV/EBITDA(X) 22.7 13.4 1.6 유형자산 감소(증가) -3-2 -2-2 ROE(%) 63.8 38. 56.5 4.9 무형자산 감소(증가) ROA(%) 36.4 24.9 39.3 29.9 재무활동 현금흐름 3 2 ROIC(%) 162.9 12.5 27.7 21.3 사채및차입금 증가(감소) 배당수익률(%)... 자본금및자본잉여금 증감 1 2 부채비율(%) 63.7 45.8 43. 32.2 배당금 지급 순차입금/자기자본(%) -55. -59.4-71. -78.9 외환환산으로 인한 현금변동 유동비율(%) 176.9 259.1 296.5 374.4 연결범위변동으로 인한 현금증감 이자보상배율(X) 현금증감 5 3 16 6 총자산회전율 1.7 1.8 2.4 1.8 기초현금 4 9 13 29 매출채권 회전율 9.5 8.3 1.1 8.2 기말현금 9 13 29 35 재고자산 회전율 32.1 25.9 26.5 21. FCF 7 5 23 3 매입채무 회전율 5.1 6.3 8. 6. 자료: LIG투자증권 LIG Research Center ㆍ www.ligstock.com 15

LIG Research Center Company Analysis 212/3/9 Analyst 정유석ㆍ2)6923-7323ㆍcys45@ligstock.com 에스엠 (4151KQ Buy 신규 TP 72,원 신규) 소녀들이여 야망을 가져라 - 투자의견 Buy와 목표주가 72,원 제시하며 분석 개시 - SM은 소녀시대, 수퍼주니어, 동방신기, 샤이니, f(x) 등의 일본 활동이 가능한 많은 아티스트를 보유 - 212년 매출액 1,74억원(48.3% y-y), 영업이익 47억원(11.1% y-y) 전망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72,원으로 분석 개시 보아, 동방신기, 소녀시대 등은 일본 음악시장으로의 진출 가능성과 성과를 보여줌 SM엔터테인먼트 소속 연예인들의 일본 및 해외시장 진출로 기업가치 상승 전망 목표주가는 동종업체에 적용한 목표PER 29.6배를 적용하여 산출 동방신기와 소녀시대를 통해 일본 시장 진출의 매력도 확인 21년 동방신기는 오리콘 차트 2위 기록, 매출액 94억엔(앨범 4억엔, DVD 46억엔 등) 211년 소녀시대는 일본에서 매출액 41억엔, 음반 판매량 125만장을 기록하며 오리콘 차트 5위 동방신기의 일본팬은 4대 여성이 28.3%로 가장 많고 소녀시대는 4대 남성이 27.3%로 가장 많음 SM town의 인기는 올해에도 지속될 전망 SM은 일본 활동이 가능한 많은 아티스트를 보유, 소녀시대, 수퍼주니어, 동방신기, 샤이니 등 212년 개별 기준 매출액의 32.6%는 소녀시대, 19.1%는 슈퍼주니어가 담당할 전망 212년 매출액 1,74억원(48.3% y-y), 영업이익 47억원(11.1% y-y) 전망 Stock Data 경영실적 전망(K-IFRS 연결) (천 원) 삼성전자(L) KOSPI (pt) 1,4 2,4 2,2 1,2 2, 1,8 1, 1,6 8 1,4 1,2 6 1, 8 4 6 4 2 2 11/3 11/6 11/8 11/11 12/2 주가(3/8) 55,6원 액면가 5원 시가총액 921십억원 52주 최고/최저가 62,원/15,65원 주가상승률 1개월 6개월 12개월 절대주가(%) 2.2 54.7 163.4 상대주가(%) -.6 37.2 158.1 결산기(12월) 단위 29A 21A 211E 212E 213E 매출액 (십억원) 62 86 118 174 2 영업이익 (십억원) 9 25 22 47 57 영업이익률 (%) 15. 29.5 19. 27. 28.6 순이익 (십억원) 4 22 18 4 49 EPS (원) 272 1,312 1,81 2,237 2,723 증감률 (%) 4.5 382.5-17.6 17. 21.7 PER (배) 16.2 12.6 41.4 24.9 2.4 PBR (배) 1.2 3.3 6.6 6.2 4.7 ROE (%) 7.3 29.1 18. 28.7 26.1 EV/EBITDA (배) 3.4 8.1 27.7 16.1 12.4 순차입금 (십억원) -32-5 -86-131 -186 부채비율 (%) 38.6 33.1 31.8 27.7 22.7

LIG Company Analysis 212/3/9 에스엠 소녀들이여 야망을 가져라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십억원) 21A 211E 212E 213E (십억원) 21A 211E 212E 213E 유동자산 74 117 17 227 매출액 86 118 174 2 현금및현금성자산 1 15 21 24 증가율(%) 39.8 36.1 48.3 14.7 매출채권 및 기타채권 7 11 17 19 매출총이익 38 35 65 78 재고자산 2 5 6 7 매출총이익률(%) 43.6 29.6 37.1 39.1 비유동자산 41 37 38 39 판매비와 관리비 12 13 19 22 투자자산 14 14 14 14 기타영업수익 2 2 2 유형자산 3 2 3 3 기타영업비용 1 1 1 무형자산 4 4 4 4 영업이익 25 22 47 57 자산총계 115 154 27 266 영업이익률(%) 29.5 19. 27. 28.6 유동부채 28 35 44 47 EBITDA 28 24 49 59 매입채무 및 기타채무 17 23 31 35 EBITDA M% 32.4 2.6 28.1 29.7 단기차입금 2 4 4 4 지분법관련손익 -4 유동성장기부채 금융손익 1 3 6 9 비유동부채 1 2 1 2 기타영업외손익 -1 사채 및 장기차입금 세전이익 23 24 53 66 부채총계 29 37 45 49 법인세비용 1 6 13 16 지배기업소유지분 86 117 162 217 당기순이익 22 18 4 49 자본금 8 8 9 9 지배주주순이익 22 23 45 54 자본잉여금 55 55 55 55 지배주주순이익률(%) 25.2 19.3 25.8 27.1 이익잉여금 31 53 98 152 비지배주주순이익 기타자본 -7 기타포괄이익 비지배지분 총포괄이익 22 18 4 49 자본총계 86 117 162 217 EPS 증가율(%, 지배) 382.5-17.6 17. 21.7 총차입금 3 5 5 5 총이자손익 2 3 6 8 순차입금 -5-86 -131-186 총외화관련손익 1 6 9 현금흐름표 주요지표 (십억원) 21A 211E 212E 213E 29A 21E 211E 212E 영업활동 현금흐름 24 21 37 45 총발행주식수(천주) 16,334 16,571 18,171 18,171 영업에서 창출된 현금흐름 24 24 44 53 시가총액(십억원) 276 757 921 921 이자의 수취 3 6 8 주가(원) 16,553 44,76 55,6 55,6 이자의 지급 EPS(원) 1,312 1,81 2,237 2,723 배당금 수입 BPS(원) 5,167 6,889 8,94 11,925 법인세부담액 -6-13 -16 DPS(원) 투자활동 현금흐름 -24-19 -31-42 PER(X) 12.6 41.4 24.9 2.4 유동자산의 감소(증가) -16-33 -39-52 PBR(X) 3.3 6.6 6.2 4.7 투자자산의 감소(증가) -3 7 EV/EBITDA(X) 8.1 27.7 16.1 12.4 유형자산 감소(증가) -2 1-2 -2 ROE(%) 29.1 18. 28.7 26.1 무형자산 감소(증가) -1-1 -1-1 ROA(%) 21.5 13.6 22.2 2.9 재무활동 현금흐름 1 3 1 ROIC(%) 114. 8.2 193.2 237.3 사채및차입금 증가(감소) 2 배당수익률(%).... 자본금및자본잉여금 증감 3 1 1 부채비율(%) 33.1 31.8 27.7 22.7 배당금 지급 순차입금/자기자본(%) -57.9-73.7-8.8-86. 외환환산으로 인한 현금변동 유동비율(%) 268.8 333. 389.5 48.2 연결범위변동으로 인한 현금증감 이자보상배율(X) 4,794.1 3,7.5 1,118. 1,747.9 현금증감 2 5 6 3 총자산회전율.9.9 1..8 기초현금 7 1 15 21 매출채권 회전율 12. 12.5 12.5 11.4 기말현금 1 15 21 24 재고자산 회전율 4.7 33.6 31.7 31.3 FCF 21 2 35 44 매입채무 회전율 3.3 4.2 4. 3.7 자료: LIG투자증권 LIG Research Center ㆍ www.ligstock.com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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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liance Notice 최근 2년간 투자의견 및 목표주가 변경내역 와이지엔터테인먼트(12287) 제시일자 212.2.9 212.2.17 212.3.9 투자의견 BUY BUY BUY 목표주가 81,원 81,원 81,원 제시일자 투자의견 목표주가 제시일자 투자의견 목표주가 에스엠(4151) 제시일자 212.3.9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72,원 제시일자 투자의견 목표주가 제시일자 투자의견 목표주가 주가 및 목표주가 추이 (원) 와이지엔터테인먼트 목표주가 12, 1, 8, 6, 4, 2, 1/3 1/7 1/11 11/3 11/7 11/11 12/3 주가 및 목표주가 추이 (원) 에스엠 목표주가 8, 7, 6, 5, 4, 3, 2, 1, 1/3 1/7 1/11 11/3 11/7 11/11 12/3 Ratings System 구분 대상기간 투자의견 비고 [기업분석] 12개월 BUY(15% 초과)ㆍHOLD(%~15%)ㆍREDUCE(% 미만) [산업분석] 12개월 OverweightㆍNeutralㆍUnderweight * 단, 산업 및 기업에 대한 최종분석 이전에는 긍정, 중립, 부정으로 표시할 수 있음. Compliance 동 자료에 게시된 내용들은 본인의 의견을 정확히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 당사는 공표일 현재 상기 종목의 발행주식을 1%이상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당사는 동 자료를 기관투자자 또는 제3자에게 사전제공한 사실이 없습니다. 당사는 동 자료에 언급된 종목과 계열회사의 관계가 아닙니다. 조사분석 담당자는 공표일 기준 동 자료에 언급된 종목과 재산적 이해관계가 없습니다. 본 조사자료는 고객의 투자에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무단 복제 및 배포 될 수 없습니다. 또한 본 자료에 수록된 내용은 당사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로 얻어진 것이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최종결정 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자료는 고객의 주식투자의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Compliance 본 조사자료는 고객의 투자에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무단 복제 및 배포 될 수 없습니다. 또한 본 자료에 수록된 내용은 당사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로 얻어진 것이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최종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자료는 고객의 주식투자의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