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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4 pp. 2520-2526, 2015 http://dx.doi.org/10.5762/kais.2015.16.4.2520 ISSN 1975-4701 / eissn 2288-4688 스포츠경기결과가광고효과에미치는영향과서스펜스의조절효과 윤성욱 1, 신성연 1* 1 동아대학교경영학과 The Effects of Sports Game Outcomes on Spectators Ad Recall and the Moderating Role of Suspense Sung-Wook Yoon 1, Seongyeon Shin 1* 1 Dept. of Business Administration, Dong-A University 요약본연구의목적은텔레비전을통해중계되는스포츠경기의결과가중간광고회상에미치는영향을확인하고, 스포츠경기로인해유발되는서스펜스의조절효과를검증하고자하는것이다. 이를위해 2012 런던올림픽에서축구경기를시청한 257명의시청자들을대상으로설문조사를실시하여경기결과 ( 패배 / 무승부 ) 와서스펜스 ( 고 / 저 ) 에따른광고회상에대한분석을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경기의결과는광고회상에유의한영향을미치는것으로확인되었다. 시청자들이지지하는팀이경기에서패배한경우에는무승부일때보다광고회상이낮게나타났다. 그리고스포츠경기가유발하는서스펜스가낮은경우에는경기결과에따른차이가없는것으로확인되었으나, 서스펜스가높은경우에는경기결과가무승부일때서스펜스가낮은경우보다광고회상이높게나타났다. 본연구의결론에서는연구결과요약및시사점, 그리고향후연구에대한제언을하였다. Abstract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sports game outcomes on spectators Ad recall, and the sports game induced suspense was also investigated for its moderating effects between the variables. On the day after the 2012 London Olympic soccer games, university students (N=257) from the Busan area completed questionnaires and MANOVA was utilized for data analysis. Results of this study revealed that outcome of sports game have significant effects on recall of both brand name and contents which aired during a halftime break. In addition, significant moderating effects of sports game induced suspense were found on brand name and contents recall. Based on the results, some suggestions for marketing practitioners are discussed and future research directions are outlined. Key Words : Ad recall, Game outcomes, Suspense, Olympic games 1. 서론시청자들이텔레비전프로그램이나영화를통해형성하는감정은급격하고일시적으로형성되는데 [1-2], 이렇게형성된감정은이후노출되는광고와같은자극에대한반응과소비자의사결정에도영향을미치게된다 [3-4]. 따라서다양한감정을유발시키는텔레비전프로그램과이어지는광고의효과에관한연구는마케팅관점 에서그중요성이크다고할수있다. 그런데텔레비전프로그램중에서도스포츠경기의경우에는미리정해진각본이없고경기결과또한예측하기가매우어렵기때문에스포츠경기를지켜보는시청자들은일반적인프로그램보다는더욱다양한형태의감정을가지게될수있다. 그리고스포츠경기가제공하는즐거움과오락의기능은시청자들을텔레비전앞으로유인하는뛰어난역할을하고있어많은기업들이높은비용을지불하면서 본논문은동아대학교학술연구비지원에의하여연구되었음. *Corresponding Author : Seongyeon Shin(Dong-A Univ.) Tel: +82-51-200-7489 email: daus@naver.com Received November 19, 2014 Accepted April 9, 2015 Revised (1st March 20, 2015, 2nd March 31, 2015) Published April 30, 2015 2520

스포츠경기결과가광고효과에미치는영향과서스펜스의조절효과 도스포츠경기중계방송을통해소비자들에게광고를노출시키고있다 [5-6]. 국제올림픽위원회 (IOC) 의 Global Broadcast Repot에의하면 2012 런던올림픽은약 220개국가로중계되었고전세계 48억명이상의시청자들이경기를시청하였다. 이는지난베이징올림픽과비교해약 5억명의시청자가증가한수치이며텔레비전중계시간은베이징올림픽보다 60% 늘어났다. 그리고중계권료역시 38억 5천만달러 (USD) 로이전올림픽기간의 25억 7천만달러보다크게증가하여기업들이올림픽기간동안텔레비전광고에많은비용을지출하고있다는것을확인할수있다. 따라서스포츠경기에서의광고효과에관한연구는중요성이크다고할수있다. 그럼에도불구하고스포츠경기가일으키는감정이시청자들의광고에대한반응에미치는영향에관한연구는일반적인텔레비전프로그램에비해연구가활발히진행되지않고있는실이다. 선행연구에서스포츠경기가유발하는각성수준이광고에대해미치는영향에관한연구는몇몇실증연구를통해그효과를확인하였지만 [3, 7], 스포츠경기가가지고있는특성중하나인승패의불확실성이광고에미치는영향에관한연구는국내에서는전무하다고할수있기때문에그필요성과시사점은매우클것으로기대된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선행연구에서살펴본바가없는스포츠경기의결과가광고에미치는영향을확인해보고, 이와함께스포츠경기로인해유발되는서스펜스의조절적역할에대한검증을통해의미있는시사점을제공하고자한다. 2. 이론적배경및가설설정 2.1 경기결과와광고회상소비자의정서상태와소비자행동에관한선행연구에서는절차효율성이론과강도의법칙등을통해소비자들의정서가소비자행동에미치는영향을설명하고있다 [7-8]. 그리고이들이론은미디어로인해유발되는즐거움이나자극의수준이광고와같은메시지에대한수용에영향을미친다는것을제시하고있다. 일반적으로무드는일시적이고급격히형성되는기분상태라고정의되며각개인마다인지하는정도에는차이가있다 [1-2]. 무드와관련하여 Axelrod[9] 는영화프로그램이유발하는기분이제품에대한태도에영향을미치는것을확인하였는데, 슬픈영화를시청한사람들은우울한기분상태 를갖게되었고영화가끝난후제품에대한태도에도영향을미쳤다. 그리고 Gouaux[10] 는기쁨과슬픔을유발하는영화를통한연구를통해무드의중요성을확인하였다. 그리고무드는사람들의특정대상에대한판단에무의식적으로영향을미치는데 [11-12] 무드는특정제품이나브랜드에대한선호에도영향을미치고있다 [13]. 특히텔레비전프로그램이유발하는무드와관련하여 Goldberg and Gorn[8] 은텔레비전프로그램이유발하는긍정적이거나부정적인무드가광고에대한평가에매우강력한영향을미친다는것을확인하였는데, 시청자들은슬픈감정을유발하는프로그램보다는즐거운감정을유발하는프로그램에삽입된중간광고에대해더욱긍정적인반응을보인다는것을실험을통해확인하였다. 특히스포츠경기를시청함에있어서지지하는팀이나선수가경기에참가하는경우에는감정적인반응이더욱활성화되는데 [14], 그이유는지지하는팀의경기결과가시청자들의자아존중감에영향을미치기때문이라고볼수있는데, 경기에서승리하였을때는긍정적인감정이발생하지만반대로패배하였을때는부정적인감정이유발되기때문이다 [15]. 또한스포츠경기의내용에대한즐거움과중간광고회상간에는긍정적인인과관계가존재한다는선행연구 [3] 를통해시청자들이지지하는팀이나선수가패배하는경기에서는무승부인경기에서보다광고에대한회상이낮다고추론할수있다. 본연구에서는이러한선행연구와이론적배경을바탕으로경기결과가패배인경우에는무승부인경우보다중간광고에대한정보처리수준이낮아질것이고따라서시청자들의광고회상은감소할것이라고예측하여다음과같은가설을설정하였다. 가설 1: 경기에서패배했을때는무승부일때보다광고브랜드회상은낮을것이다. 가설 2: 경기에서패배했을때는무승부일때보다광고내용회상은낮을것이다. 2.2 서스펜스의조절효과서스펜스는특정사건의결과가불확실할때발생하는무드로영화나텔레비전드라마에서시청자가좋아하는주인공이등장하는경우에서스펜스의수준은더욱높아지는경향이있다 [16-19]. 그런데 Madrgal, Bee, Chen and Labrge[20] 는서스펜스가유발되는원인중하나는바로사건의결과에대한불확실성이라고하였는 2521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제 16 권제 4 호, 2015 데, 스포츠경기의경우에는영화나다른텔레비전프로그램과는달리미리정해진각본이없기때문에경기를시청하는시청자들은경기가끝날때까지경기결과에대한예측이어렵다는점에서스포츠경기가유발하는서스펜스는상대적으로높다고예상할수있다. 또한 Bryant and Raney[21] 는스포츠경기가유발하는서스펜스가스포츠경기가시청자들에게제공하는즐거움중에서도중요한요소임을제시하였는데, 서스펜스역시무드의한차원이기때문에스포츠경기를시청하는동안시청자들은서스펜스에의해정보처리과정에서영향을받는다고볼수있다. 스포츠경기와관련하여서스펜스를일으키는조건은다음의 3가지로볼수있다. 첫째, 시청자들이주인공으로지각하는대상은시청자들의정서적인반응을이끌어낼수있는대상이어야하는데, 대부분의영화나드라마에서주인공은시청자들에게호감을가지고있거나선한역할을갖기때문에시청자들은주인공에대해동질성을느끼고때로는동정심을가지게된다 [22]. 이를스포츠경기에적용한다면대부분의스포츠경기에서두개의팀또는선수들이승부를겨루기때문에시청자들은각자가선호하는팀이나응원하는선수가경기에서승리하기를바라게된다고볼수있다. 둘째, 영화나소설에서줄거리의구성 (plot) 은갈등구조를포함하고있는데서스펜스에대한반응은다양한갈등구조에의해영향을받는다 [23]. 예를들면, 주인공들간의대립, 자연재해나사회구조에대항하는주인공의현실그리고주인공자신의내면적갈등을해결하는과정에서시청자들은서스펜스를경험하게되는대표적인경우라고할수있다. 따라서스포츠경기에서도승부의역전이나위기상황등이갈등형성과해결이라는형태로제시됨으로인해서스펜스가형성된다고볼수있다. 셋째, 영화나소설또는드라마의서사 (narrative structure) 에는주인공이갈등을해결하기전까지시간구성이보는사람들로하여금시간압박을느끼도록하고있다 [24-25]. 예를들면, 액션영화에서주인공이주어진시간내에폭탄을해체하는것등이대표적이라고할수있는데스포츠경기도주어진시간내에승패가판가름나기때문에경기를시청하는관객들역시시간구성으로인한서스펜스를경험하게된다. 한편, 서스펜스에대한반응은긍정적인측면과부정적인측면두가지의감정요소로구성되어있다 [26]. 일 반적으로승부를가리기힘든스포츠경기에서두팀또는선수들이경기의점수나상황이긴박하게진행되면특정팀이나선수가승리할것이라는기대 (hope) 와패배할지도모른다는불안 (fear) 이공존하는데, Thorson and Friestad[26] 의연구를통해알수있듯이긍정적인감정과부정적인감정이대립하여발생하는경우에는시청자들이지각하는서스펜스가높아져텔레비전광고에대한회상역시높아지게된다. 그리고서스펜스의긍정적인측면은광고효과에도긍정적인영향을미친다 [27-28]. 하지만서스펜스가높더라도경기에서패배하는경우는갈등의반복으로인해고조된긴장감이패배라는불안으로이어졌기때문에서스펜스의긍정적인역할을기대하기는어렵다고볼수있다. 따라서경기결과가무승부일때는패배하는경우보다시청자들이지각하는서스펜스가더높을때서스펜스의긍정적인측면이상대적으로크다고볼수있지만패배하는경우에는서스펜스의부정적인측면이증가한다고예상할수있다. 따라서경기에서승리할수도있을것이라는기대를하게되는무승부인경기에서는서스펜스가광고회상에있어서긍정적인역할을하지만결과가패배인경기에서는서스펜스의부정적인측면이작용하여광고회상에부정적인영향을미친다고예상할수있다. 이러한추론과선행연구를바탕으로본연구에서는서스펜스가낮을때보다는높을경우에긍정적또는부정적효과가광고회상에영향을미칠것이라는다음의가설을설정하였다. 가설 3: 경기결과가브랜드회상에미치는영향은서스펜스에의해조절될것이며, 서스펜스가높은경우는서스펜스가낮은경우보다경기결과에따른회상점수에더큰차이가있을것이다. 가설 4: 경기결과가내용회상에미치는영향은서스펜스에의해조절될것이며, 서스펜스가높은경우는서스펜스가낮은경우보다경기결과에따른회상점수에더큰차이가있을것이다. 3. 연구방법 3.1 자료수집본연구의가설에대한분석을위해 2012 런던올림 2522

스포츠경기결과가광고효과에미치는영향과서스펜스의조절효과 픽경기중대한민국국가대표팀이참가하는축구경기 2 개를선정하여텔레비전을통해실시간으로경기를시청한시청자들을대상으로설문조사를실시하였다. 2 개의축구경기는가봉 (8월 2일 ) 과브라질 (8월 8일 ) 과의경기로각각의경기에서전반전이종료된후후반전이시작되기전방송되는중간광고에대한회상을측정하였다. 설문조사는선행연구 [7] 에서사용한방법을이용하여사전예고없이실시하였으며, 텔레비전중계방송시청후시간의지연이광고회상에미치는영향을최소화하기위해각각의경기가종료된다음날 24시간내에실시되었다. 설문조사는사전에교육을받은대학원생 3명에의해진행되었고설문조사에앞서응답대상자들에게본연구에대한설명과함께응답요령을알려주었으며응답자들에게는성의있는답변을위한감사의뜻으로음료수를제공하였다. 3.2 변수의조작적정의및측정경기의결과는무승부와패배로구분하였는데, 무승부의경우에는대한민국과가봉의경기 (0:0) 그리고패배의경우에는대한민국과브라질의경기 (1:3) 로설정하였다. 서스펜스는축구경기를시청하는동안시청자들이지각하는서스펜스로선행연구 [29] 에서이용한문항들 (e.g., 경기는전반적으로박진감이있었다 ) 을사용하였으며 Haugtvedt, Petty and Cacioppo[30] 의연구를참고하여항목중앙값을기준으로상위집단과하위집단으로분류하였다. 그리고브랜드회상은광고를통해노출된기업이나제품의브랜드명에대한비회상그리고내용회상은광고내용에대한회상으로정의하였다. 브랜드회상과내용회상모두비보조회상법을통해측정되었으며, 측정문항은선행연구에서이용한문항 (e.g., 귀하께서본광고들중기억나는브랜드명은무엇입니까?) 을사용하여응답자들이브랜드와광고내용에대한회상을하는경우에 1점씩부여한후응답자별로합산하여최종점수를부여하였다. 3.3 표본의특성설문조사는부산지역대학생 270명을대상으로실시되었으며부적절한설문응답지 13부를제외한총 257부의설문지를분석에이용하였다. 설문응답자들의특성을살펴보면, 나이는만 19세에서 33세로평균나이는 24.23세로나타났고성별의구성은남성이 199명 (77.4%) 그리고여성이 58명 (22.6%) 으로확인되었다. 응답자들의연간평균축구경기시청횟수는평균 25.38회로대략한달에 2경기를시청하는것으로나타났다. 4.1 가설검증 4. 연구결과 경기결과에따라광고회상에차이가있는지를검증하기위하여다변량분산분석을실시한결과 Table 1에제시된바와같이경기의결과는광고회상에유의한영향을미치는것으로나타났다. 그리고경기결과가광고회상에미치는영향에서서스펜스의조절효과역시유의한것으로확인되었다. Table 1. Hypotheses test df F Sig. Brand Contents Brand Contents Corrected Model 3 4.322.005 3.390.019 Intercept 1 93.050.000 72.831.000 Outcome of Game 1 9.775.002 5.263.023 Suspense 1.008.930.081.776 Outcome Suspense 1 5.181.024 6.464.012 4.2 주효과및조절효과의검증결과 하프타임동안에방송된광고의브랜드와내용에대한회상이경기결과에의해영향을받을것이라는경기결과의주효과를살펴보면패배한경기에서노출된광고의브랜드와내용에대한회상이무승부인경기보다낮게나타났다. 가설 1의검증을위해경기결과가브랜드회상에미치는주효과를살펴보면 Table 2에제시된것과같이경기에서패배한경우가무승부인경우보다브랜드회상이낮게나타나가설 1은지지되었다 (M lost=.408 < M tie=.799). 그리고가설 2의검증결과, 패배한경기에서노출된광고의회상이무승부인경기보다낮게나타나가설 2 역시지지되었다 (M lost=.359 < M tie=.623). Table 2. Main Effects (Outcome of Game) Outcome of Game Brand Contents Tie Game.799.632 Lose Game.408.359 경기결과가브랜드및내용회상에미치는영향에서서스펜스의조절효과의검증결과 Table 3에나타난것 2523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제 16 권제 4 호, 2015 과같이서스펜스가낮은경우에는경기결과에따른차이가없었지만서스펜스가높은경우에는경기결과에따라회상이다르게나타났다. 먼저, 경기결과가무승부일때는서스펜스가낮은집단보다서스펜스가높은집단의브랜드회상이높게나타났으나 (M Hi=.946 > M Low=.651), 경기결과가패배일때는서스펜스가높은집단의브랜드회상이서스펜스가낮은집단보다낮게나타나 (M Hi=.271 < M Low=.544) 가설 3은지지되었다. 그리고광고내용에대한회상역시경기결과가무승부일때는서스펜스가높은집단의내용회상이서스펜스가낮은집단보다높게나타났지만 (M Hi=.786 > M Low=.460), 경기결과가패배일때는서스펜스가높은집단의내용회상이서스펜스가낮은집단보다낮은것으로확인되어 (M Hi=.229 < M Low=.489) 가설 4 역시지지되었다. Table 3. Moderating Role of Suspense Outcome of Game Suspense Brand Contents Tie Game Low.651.460 High.946.786 Lose Game Low.544.489 High.271.229 5. 결론 5.1 연구의요약및시사점 본연구는시청자들이텔레비전을통해스포츠경기의중계방송을시청할때경기의결과가광고회상에미치는영향을검증하고, 스포츠경기가유발하는서스펜스의조절효과를검증하였다. 지금까지텔레비전프로그램으로인해유발되는정서가광고회상에미치는영향에관한연구는활발하게진행되었지만본연구에서는스포츠경기의결과를시청자들의광고회상에영향을미치는선행변수로설정하고스포츠경기가유발하는서스펜스를조절변수로설정하여그효과를검증해보았다는점에서의의가크다고할수있다. 본연구의결과를통해제시하는시사점은다음과같다. 첫째, 가설 1과 2를통해스포츠경기의결과가시청자들의광고회상에영향을미친다는것을확인하였다. 경기에서패배하였을때는무승부일때보다브랜드와내용에대한회상에서낮은점수를타나내었는데, 이는경기에서패배하였을경우에는무승부인경우보다상대적인즐거움의정도가낮기때문에시청자들의광고에대한 회상에서정보처리활성화가낮게나타난결과로인한것이라고볼수있다. 따라서기업의입장에서제한된마케팅자원을가지고있는경우라면스포츠경기에앞서시청자들이지지하는팀또는선수가패배할것으로예상되는경기보다는최소한무승부가예상되는경기에광고자원을투자한다면광고효과를보다높일수있을것으로기대된다. 둘째, 가설 3과 4의검증을통해서스펜스가낮은경우에는경기결과에따른광고브랜드와내용에대한회상차이가없었으나, 서스펜스가높은경우에는무승부일때브랜드와내용에대한회상모두높은것으로확인하였다. 이러한결과는무승부일때는패배한경우보다서스펜스의두가지요소중승리할수도있을것이라는기대와같은긍정적인측면으로인해광고회상에도높은점수를기록한것이라는추론이가능하다. 즉, 서스펜스가낮은경우에는경기결과에따른광고회상에서서스펜스의역할이나타나지않지만서스펜스가높은경우에는서스펜스의긍정적인역할과부정적인역할이발생하는것으로볼수있다. 앞서서론에서언급된바와같이스포츠경기는미리정해진각본이없기때문에경기를관람하는시청자의입장에서도지지하는팀이나선수의경기결과에대한위험을수반하고있다. 결과에대한불확실성이있을수밖에없는스포츠경기에서경기결과가광고회상에미치는영향은시청자들이지각하는서스펜스의수준에의해달라질수도있다는서스펜스의긍정적인역할과부정적인역할을최초로확인해보았다는점에서그의미가크다. 이러한본연구의결과를바탕으로제시하는시사점은스포츠경기의결과와더불어경기의즐거움을제공하는요소인서스펜스역시기업이스포츠경기를통한광고노출에서고려해야된다는것이다. 즉, 올림픽이나월드컵과같은스포츠이벤트에서는광고시간구매시여러경기를포함하는패키지형태로하게되는데, 패배가예상되는경기가여러개있다면그중에서가급적서스펜스가낮을것으로기대되는경기에광고를집중하는전략을고려해볼수있을것이다. 5.2 연구의한계점및향후연구방향본연구의제한점을바탕으로향후연구를위한제안은다음과같다. 첫째, 본연구에서는스포츠경기의종목을축구로선정하고전반전이끝난직후노출되는광고에대한회상테스트를실시하였다. 그런데전반전과후 2524

스포츠경기결과가광고효과에미치는영향과서스펜스의조절효과 반전사이 1회의휴식시간동안에만광고가노출되는축구경기와는다른형태로광고노출이이루어지는종목의경기에서의연구가필요할것으로예상된다. 둘째, 스포츠경기가유발하는서스펜스의조절효과를확인해보았는데광고자체가형성하는서스펜스역시시청자들의광고반응에영향을미칠수있기때문에향후연구에서이러한점을고려한다면보다심층적인접근이될것으로기대된다. 셋째, 향후연구에서는동일한광고들이일반적인프로그램에서노출되는경우와스포츠경기에서노출되는경우에따른회상의차이를비교해본다면스포츠경기와일반적인프로그램에서의광고효과차이를확인해볼수있을것으로예상된다. References [1] M. P. Gardner, Mood States and Consumer Behavior: A Critical Review,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12, No. December, pp. 281-300. 1985. DOI: http://dx.doi.org/10.1086/208516 [2] M. B. Holbrook, and J. O'Shaughnessy, "The Role of Emotion in Advertising", Psychology and Marketing, Vol. 1, No. 2, pp. 45-64. 1984. DOI: http://dx.doi.org/10.1002/mar.4220010206 [3] S. O. Weun, S. Shin, The Effects of Favored Team Participation and Enjoyment of Sports Games on Ad Recall and the Moderating Role of Need for Cognition, Korean Management Review, Vol. 41, No. 5, pp. 1057-1077, 2012. [4] K. R. Lord, R. E. Burnkrant, H. R. Unnava, "The Effects of Program-Induced Mood States on Memory for Commercial Information", Journal of Current Issues and Research in Advertising, Vol. 23, No. 1, pp. 1-15, 2001. DOI: http://dx.doi.org/10.1080/10641734.2001.10505110 [5] J. Bryant, P. Comisky, D. Zillmann, Drama in Sports Commentary, Journal of Communication, Vol. 27, No. 3, pp. 140-149, 1977. DOI: http://dx.doi.org/10.1111/j.1460-2466.1977.tb02140.x [6] A. A. Raney, Enjoyment of Sports Spectatorship, in J. Bryant, D. Roskos-Ewoldsen, J. Cantor (Eds.), Communication and Emotion: Essays in Honor of Dolf Zillmann, pp. 397-416,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2003. [7] M. A. Pavelchak, J. H. Antil, J. M. Munch, "The Super Bowl: An Investigation into the Relationship Among Program Context, Emotional Experience, and Ad Recall",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15, No. December, pp. 360-367, 1988. DOI: http://dx.doi.org/10.1086/209172 [8] M. E. Goldberg, G. J. Gorn, "Happy and Sad TV Programs: How They Affect Reactions to Commercial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18, No. December, pp. 387-403, 1987. DOI: http://dx.doi.org/10.1086/209122 [9] J. N. Axelrod, "Induced moods and attitudes toward products",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 3, No. 2, pp. 19-24, 1963. [10] C. Gouaux, "Induced Affective States and Interpersonal Attrac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20, pp. 37-43, 1971. DOI: http://dx.doi.org/10.1037/h0031697 [11] M. S. Clark, "A Role for Arousal in the Link between Feeling States, Judgments, and Behavior", Affect and Cognition: 17th Annual Carnegie Mellon Symposium on Cognition. Psychology Press, 2014. [12] C. E. Izard, (Ed), Human emotions, New York: Plenum Press, 1977. DOI: http://dx.doi.org/10.1007/978-1-4899-2209-0 [13] R. W. Mizerski, J. D. White, "Understanding and Using Emotions in Advertising",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Vol. 3, No. 4, pp. 57-69, 1986. DOI: http://dx.doi.org/10.1108/eb008180 [14] T. Hartmann, D. Stuke, G. Daschmann, "Positive Parasocial Relationships with Drivers Affect Suspense in Racing Sport Spectators", Journal of Media Psychology: Theories, Methods, and Applications, Vol. 20, No. 1, pp. 24-34, 2008. DOI: http://dx.doi.org/10.1027/1864-1105.20.1.24 [15] E. R. Hirt D. Zillmann, G. A. Erickson, C. Kennedy, Costs and Benefits of Allegiance: Changes in Fans' Self-ascribed Competencies after Team Victory versus Defea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63, No. 5, pp. 724-738, 1992.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63.5.724 [16] S. Knobloch-Westerwick, K. Caterina, "Mystery Appeal: Effects of Uncertainty and Resolution on the Enjoyment of Mystery." Media Psychology, Vol. 8, No. 3, pp. 193-212, 2006. DOI: http://dx.doi.org/10.1207/s1532785xmep0803_1 [17] S. Knobloch-Westerwick, K. Caterina, "Thrilling News: Factors Generating Suspense during News Exposure", Media Psychology, Vol. 9, No. 1, pp. 193-210, 2007. DOI: http://dx.doi.org/10.1080/15213260709336809 2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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