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Report 썸에이지 (208640) 2017 년 11 월 6 일 DC Unchained 개봉박두! Not Rated 목표주가 현재주가 목표수익률 Key Data 산업분류 N/A 원 1,385 원 2017 년 11 월 3 일 모바일게임 시가총액 ( 억원 ) 1,053 발행주식수 ( 백만주 ) 760 외국인지분율 (%) 0.1% 52 주고가 ( 원 ) 1,645 원 저가 ( 원 ) 1,040 원 60 일일평균거래대금 ( 십억원 ) 2.7 주요주주 (%) 네시삼십삼분외 4 명 57.3 KOSPI 2,241.24 주가상승률 (%) 1M 6M 12M 절대주가 1.1-2.1 3.0 상대주가 -5.9-12.5-10.4 LEADING RESEARCH Analyst 서형석 hsseo@leading.co.kr +822-2009-7086 실적턴어라운드가시작된다!! 실적턴어라운드기대. 이는신규프로젝트게임들의런칭이시작될것으로기대되기때문. 첫째, DC Unchained 개봉박두. 워너브라더스의 DC코믹스주요 IP를활용한모바일게임 DC Unchained 를런칭예정. 영화 저스티스리그 (Justice League) 2017 도 11월 15일 15시국내개봉을확정. 저스티스리그 2017 는워너브라더스가마블스튜디오대비약화된경쟁력을극복하기위해완성도를높여흥행성을극대화했다는점에서기대. 북미예매사이트는개봉첫주최대 1.2억달러오프닝을기록할것으로전망. 올해개봉한영화가운데최고기록. DC 언체인드 는슈퍼맨, 배트맨등대표코믹스 IP를구현한최초모바일게임. 글로벌수요층이탄탄한 IP이며, 성공시글로벌게임개발사로성장할수있는발판이될전망. 둘째, 3차원전략시뮬레이션게임인 인터플래닛 (INERPLANET) 의런칭. DC코믹스와 DC유니버스스토리를담당한해외유명작가 데이나커틴 이시나리오를집필한게임. 17년 4분기에서 18년 1분기중글로벌원빌드로정식출시될예정. 향후기존인터플래닛플램폼을기반으로중세장르및역사장르로확장될전망. 이게임역시한국시 장보다는북미와유럽시장성공을목표로준비중인게임. 셋째, 인터플래닛, DC Unchained 게임에이은 18년차기프로젝트도준비중. 차기프로젝트도글로벌 IP를적용한게임이며, 새로운장르의모바일게임을계획. 18년 3분기내외출시가예상되며, 글로벌게임개발사로역량이표출될것으로기대. Valuation Forecast 구분 단위 2012 2013 2014 2015 2016 매출액 억원 26 95 61 영업이익 억원 8 51-15 세전이익 억원 9 52-73 순이익 억원 10 53-72 지배순이익 억원 10 53-70 PER 배 32.33 5.62 - PBR 배 9.15 3.30 3.46 EV/EBITDA 배 39.12 5.71 - Source: Leading Research Center, K-IFRS 연결기준
1. 모바일게임, 영웅 의개발사 동사는 16 년 5 월 KB 제 6 호스팩과합병으로 KOSDAQ 에상장했다. 동사의최대주주는퍼블리싱기업인 4:33 이고, 자회사로 다스에이지 와 넥스트에이지 를보유하고있다. 대표게임은 영웅 for Kakao 이다. 영웅 이후신규게임의런칭을준비중이다. 18 년 3 분기까지 3 개의차기작품출시가예정되어있다. 독자 IP 와외부 IP 를활용하여글로벌시장을타겟으로한다. Exhibit 1. 지배구조 Exhibit 2. 대표작, 영웅 for Kakao Exhibit 3. 연간실적추이 Exhibit 4. 글로벌 IP 파트너사와전략적협업확대전략 2. 신작 1, DC Unchained 영화 저스티스리그 (Justice League) 2017 가 11 월 15 일 15 시국내개봉을확정했다. 북미는현지시간 11 월 17 일개봉예정이라조기개봉한다. 영화 저스티스리스 를주목하는것은동사가워너브라더스의 DC 코믹스주요 IP 를활용한모바일게임 DC Unchained 를준비중이기때문이다. 영화개봉과모바일게임런칭일정을조율할가능성이높다. 곧 DC Unchained 로오픈시점이확정될것으로기대한다. 저스티스리그 2017 는워너브라더스가마블스튜디오대비약화된경쟁력을극복하기위해완성도를높여흥행성을 극대화했다는점에서기대된다. 언론에따르면, 북미예매사이트는개봉첫주최대 1.2 억달러오프닝을기록할것으로 전망했다. 이는올해개봉한영화가운데최고기록이다. 2
영화의흥행은게임의성공으로연결될가능성이높아진다. 글로벌시장의높은인지도를기반한게임이라는점에서기업가치의변화를기대할시점으로판단된다. DC Unchained 가동사의실적을견인할것으로전망한다. 워너브라더스자회사 워너브라더스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 (WBIE) 와공동개발후아시아및북미, 유럽등글로벌런칭을순차적으로진행할예정이다. 아시아퍼블리싱은동사의모회사인 4 시 33 분이담당하고, 북미및유럽은워너브라더스가준비중이다. 원천 IP 인영화 저스티스리그 (Justice League) 의 IP 의힘이기대된다. DC 히어로 ( 슈퍼맨, 배트맨, 원더우먼등 ) 군단의초대형액션블록버스터로향후각각솔로무비로출격할예정이다. DC Unchained 는수집형액션 RPG 로 DC 의캐릭터와스토리를기반한다. 슈퍼히어로인슈퍼맨, 배트맨, 원더우먼과조커, 할리퀸등이모두등장한다. 유저는 30 여종의영웅을선택할수있다. 타임어택, 디펜스, 실시간 PVP, 협동모드등다양한방식으로세명을선택해팀을조합하고, 교체소환하며게임을진행할수있다. 원천 IP 의힘은중요하다. 넷마블게임즈의 마블퓨쳐파이트 가대표적사례이다. 마블코믹스와영화 ( 마블시네마틱 유니버스 Marvel Cinematic Universe, MCU) 의 IP 를활용한모바일수집형 RPG 게임이다. 마블의신작영화가출시될 때마다매출이상승한다. 최근개봉한 토르 : 라그나로크 의영향으로 마블퓨쳐파이트 가구글플레이매출순위가 50 위권에서 20 위권으로재상승했다. 동사의 DC 언체인드 는슈퍼맨, 배트맨등대표코믹스 IP 를구현한모바일게임이다. 이는글로벌최초 DC 코믹스 IP 모바일게임이라는상장성도있다. 기본적인글로벌수요층이탄탄하고, 동사를글로벌게임개발사로성장할수있는 발판이될수있다. 아직게임화가진행되지않은영화및웹툰 IP 을보유한파트너사의개발제안을받을수있다. Exhibit 5. 저스티스리그 2017 Exhibit 6. 저스티스리그 2017, 주요캐릭터 Source: 언론사, Company data, Leading Research Center Source: 언론사, Company data, Leading Research Center Exhibit 7. DC Unchained Exhibit 8. DC Unchained 주요게임캐릭터 3
3. 신작 2. INTERPLANET 인터플래닛 (INERPLANET) 은우주를배경으로한 3 차원전략시뮬레이션 (SRPG) 게임이다. DC 코믹스와 DC 유니버스 스토리를담당한해외유명작가 데이나커틴 이시나리오를집필한게임이다. 지구자원이고갈된후우주로향한인류의 스토리를기반으로한다. 약탈과방어, 기지건축, 우주함선제작, 행성탐사등을통해게임은진행된다. 북미와유럽시장에서선호도가높은장르가전략시뮬레이션게임이다. 대표적인전략시뮬레이션게임들대부분북미및유럽에서인기가높다. 13 년출시한 GALAXY LEGEND 는중국의 Tap4Fun 이개발한우주배경의전략시뮤레이션게임이다. 미국, 영국, 독일에서꾸준한인기를받고있다. 15 년출시된 스타워즈커맨더 도북미와유럽등에서매출상위 20 위권내꾸준히성적을보여주고있다. 16 년 스타트랙타임라인 도탄탄한 IP 를기반으로서구권선호도가높다. 인터플래닛 도동일한유형의게임이다. 국내시장은데스트배드의성격일것이다. 타겟시장은북미및유럽시장이다. Exhibit 7. 스타워즈커맨더 Exhibit 8. 스타트랙타임라인 동사도지난 1 분기캐나다, 핀란드, 호주, 뉴질랜드, 싱가포르에서오픈테스트진행했다. 게임완성도를높이고, 새로운버전으로 17 년 4 분기에서 18 년 1 분기중글로벌원빌드로정식출시될예정이다. 향후기존인터플래닛플램폼을기반으로중세장르및역사장르로확장될것이다. 이게임역시한국시장보다는북미와유럽시장성공을목표로준비중인게임이다. Exhibit 9. 인터플래닛 Exhibit 10. 인터플래닛 의주요장면 4
4. 18 년주요이슈및게임라인업 최근 인터플래닛 의배급계약을모회사인 4:33 과해지하였다. 향후개발에서서비스런칭까지동사주도로진행될 예정이다. 이제게임런칭시, 퍼블리싱관련비용이분배되지않고동사로귀속된다. 수익성이확보되는효과를가져왔다. 모바일게임은특성상, 안드로이드및애플플랫폼을통해퍼블리싱이가능하기때문이다. 인터플래닛, DC Unchained 게임에이은 18 년차기프로젝트도준비중이다. 차기프로젝트도글로벌 IP 를적용한 게임이며, 새로운장르의모바일게임을계획하고있다. 18 년 3 분기내외출시가예상되며, 글로벌게임개발사로역량이 표출될것으로기대된다. Compliance Notice 본자료를작성한금융투자분석사는동자료를작성함에있어서기재된내용들이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고있으며, 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작성되었음을확인합니다. 당사는보고서작성일현재해당회사의지분을 1% 이상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본보고서를작성한금융투자분석사는작성일현재해당회사의유가증권을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당사는보고서작성일기준해당회사와관련하여특별한이해관계가없습니다. 본자료는기관투자가또는제 3 자에게사전에제공된사실이없습니다. 당사는지난 6 개월간해당회사의유가증권의발행업무를수행한사실이없습니다. 본자료는고객의투자에정보제공목적으로작성되었으며, 작성된내용은당사가신뢰할만한자료및정보를기반으로한것이나정확성이나완전성을보장할수없습니다. 그러므로투자자자신의판단과책임하에최종결정을하시기바라며, 어떠한경우에도본자료는투자결과에대한법적책임소재의증빙자료로사용될수없습니다. 본자료의모든저작권은당사에있으며, 무단복제, 변형및배포될수없습니다. 투자기간및투자등급 기업 BUY ( 매수 ) HOLD ( 중립 ) SELL ( 매도 ) 향후 12개월간현재주가대비절대수익률 15% 이상향후 12개월간현재주가대비절대수익률 ± 15% 내외향후 12개월간현재주가대비절대수익률 -15% 이하 산업 OVERWEIGHT ( 비중확대 ) NEUTRAL ( 중립 ) UNDERWEIGHT ( 비중축소 ) 향후 12개월간업종지수상승률이시장수익률대비 5% 이상상회예상향후 12개월간업종지수상승률이시장수익률대비 ± 5% 예상향후 12 개월간업종지수상승률이시장수익률대비 5% 이상하락예상 조사분석자료투자등급비율 ( 기준일 : 2017.03.31) BUY ( 매수 ) 100.0% HOLD ( 보유 / 중립 ) 0.0% SELL ( 매도 ) 0.0% 합계 100.0%. 2017 Leading Investment & Securities Co. All rights reserved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