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2010년 권역별 영화 시장의 동향 및 전망_중남미권 영화 시장의

Similar documents
<C7D1B7F9C7F6C8B2B0FAC8B0BFEBC0FCB7AB28C3D6C1BE292E687770>

2013년 국내 영화 관객수는 2억명을 처음으로 초과. 이중 한국영화 관객 비중은 약 60%로 2006년 이후 최대 비중 차지. 2006년 이후 마이너스 수익률을 지속적으로 보 였던 수익률 역시 2012년에 (+)전환 하였으며, 2013년에는 약 15.2% 수익률 달성

Microsoft Word - CJ CGV_1Q11 preview_ doc

Analyst 이정기 / 김재윤 /7735 I 하나대투증권리서치센터 1. 밸류에이션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1,5 원으 로커버리지개시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1,5원으로커버리지개시쇼박스에대해투자의견 Buy와목표주가 1,5원으로커버리지를개시한다

영진위 5월 해외 통신원 보고서

< C4DCC5D9C3F7BBEABEF7C5EBB0E828C3D6C1BEC0CEBCE2BABB2E687770>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BABBB9AE2DC7D5C3BC2E687770>

041~084 ¹®È�Çö»óÀбâ

한국 영화산업의 국제 경쟁력과 해외 진출방안

<C7D1B1B9C4DCC5D9C3F7C1F8C8EFBFF85F C4DCC5D9C3F7BBEABEF7C5EBB0E85FB3BBC1F62033C2F72E687770>

Microsoft Word - 쇼박스(160321)

CJ CGV 실적 전망 (단위: 십억원, 원, 배, %) E 2013F 매출액 영업이익 EBITDA 순이익

*12월영상 내지<265턁

품신청서에 명시해야 한다 서울국제청소년영화제의 경쟁부문에 선정된 경우, 자원활동가, 관객심사단, 국제청소년심사단 등 서 울국제영화제가 주최하는 다른 프로그램에 중복하여 참가할 수 없다. 만약 본선진출자가 다른 프로 그램에 동시 통과 되었을 경우, 본선진출을

Microsoft Word - CJ CGV_Company note_130214_kr_final.doc

레드로버 (63) Analyst 이정기 밸류에이션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16,2 원으로커버리지개시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16,2 원으로 커버리지개시 레드로버에대해투자의견 Buy와목표주가 16,2원으로커버리지를개시한다. 목표주가는 2


쇼박스 2013 AOP

10월추천dvd

유럽콘텐츠산업동향 (2016 년 4 호 ) 프랑스애니메이션산업동향 작성취지 - 본보고서는프랑스애니메이션산업동향을파악하는보고서로, 2014 년발표된프랑스국립영 화센터 (CNC) 의보고서를기초로하고있음 작성순서 1. 개관 2. 분야별시장동향 3. 수출현황 참고 프랑스국립영

Microsoft Word - C003_UNIT_ _ doc

untitled


<BFB5C1F8C0A731322D315F B3E2BCBCB0E8BFB5C8ADBBEABEF7C7F6C8B2B0FAC7D1B1B9BFB5C8ADC0C7C1F8C3E25FBABBB9AE5F E687770>

억톤킬로 7,000 6,000 5,000 국내선 + 국제선 국제선 4,000 3,000 2,000 1, 년도 - 2 -

No ~ 영화진흥위원회와 씨네21이 만드는 새로운 영화잡지 매월 2, 4주 발행 난 다른 영화 본다! <이리> <가벼운 잠> <부에노스아이레스 탱고카페> <러블리 로즈> <컨트롤> <하늘을 걷는 소년> <슬리핑 뷰티> <피아노의

141018_m

<C4DCC5D9C3F7BDC5C8EFBDC3C0E5C8BFB0FAC0FBC1F8C0D4B9E6BEC8C1B6BBE7BFACB1B828C3D6C1BEBAB8B0EDBCAD292DC6EDC1FD2E687770>

pdf

[광고] 2010년 세계 광고시장의 동향 및 전망_세계 광고시장 규모 및 전

[애니메이션] 2010년 권역별 애니메이션 시장의 동향 및 전망_중동아프?

DBPIA-NURIMEDIA

< C7D1B1B9BFB5C8ADBBEABEF7B0E1BBEA5FB0E1BBEABAB8B0EDBFEB5FC3D6C1BE5F FBCF6C1A42E687770>

<4D F736F F D20302EC0CEC6AEB7CE2BC1BEB8F1B8AEBDBAC6AE2BBCBAB0FA BCBAB0FABEF7B5A5C0CCC6AEBFCFB7E1292E646F6378>


[애니메이션총괄] 2010년 콘텐츠시장의 권역별 주요 동향_애니메이션.hw

2

<BCADBFEFB0E6C1A BFF9C8A BFEB292E687770>

CC hwp

Microsoft Word - CJCGV_Ini

목 차 < 요약 > Ⅰ. 검토배경 1 Ⅱ.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서차지하는위상 2 Ⅲ.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미치는영향 7 Ⅳ. 최근반도체산업의여건변화 15 Ⅴ. 정책적시사점 26 < 참고 1> 반도체산업개관 30 < 참고 2> 반도체산업현황 31

요약 2011년도한국방송콘텐츠수출입현황을집계한결과수출은총 4만 2,250편, 2억 2,789만 1천달러로집계되었고, 수입의경우 1만 6,220편, 1억 966만 2천달러로집계되었음 주요지상파사업자 ( 지역민영방송제외 ) 와케이블독립제작사의 2011년도수출입데이터를분석한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Microsoft Word _1

0904fc

도표 1. 대표이사의주식매입공시 ( 단위 : 주, 원 ) 변동일 * 종류변동전증감변동후단가 보통주 , 보통주 160 2,360 2,520 39, 보통주 2,520 1,510 4,

Microsoft Word _CJ CGV_K_1.docx

Ⅰ 년 4 분기영화산업인사이트 1.1. 영화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영화산업의 13년 4분기매출규모를살펴보면, 약 1조 3,663 억원이며영화상장사매출액비중은 21.2% 를차지 - 상장사매출액분석을살펴보면, 13년 4분기전년동기대비 6.1% 감소하였고전분기

1분기동사중국법인영업실적은매출액 1,69억원 (YoY +29.%), 영업이익 1억원 (YoY %), OPM 9.4% 를기록했다. 시장고성장 (YoY +4%) 의영향으로 CGV B/O 매출이전년동기대비 3% 성장하며최근 6개월간시장성장률을크게하회했던부진에서벗어

Microsoft Word _미디어엔터_영화산업_production.doc

[09하 타재] 부산영상센터_본보고서_인쇄본_최종4(101011).hwp

untitled

2017 년한국영화산업결산 영화진흥위원회산업정책연구팀

_0.hwp

18 19 이행협약 과그부속합의문의이행여부를모니터링 하기위한 불공정행위모니터링센터 가영진위의지원을통해 2013 년 12월부터활동을시작했다. 이센터의활동을통해합의의이행을위한보다구체적인데이터와이행방향이제시될것으로보인다. 산업부문별결산 1. 극장시장현황 1 관객수와 2 20

Ⅰ 주요이슈및전망 1.1. 영화산업분석및전망 매출부문 영화산업 14년 2분기매출규모는약 1조 2,037억원이며이중상장사매출액비중은 20.7% 를차지 - 상장사매출액분석을살펴보면, 14년 2분기는전년동기대비 7.4% 감소하였고전분기대비 15.2% 하락 고용부문 영화산업

-. [그림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총제작비 10억 미만 영화를 제외할 경우 2012년에 개봉한 한국 상업영화는 65편임. -. 총제작비 10억 이하 영화를 제외할 경우 평균 제작비가 46.8억 원인 점을 고려 할 때 손익분기점에 도달하였을 것으로 예상되는 영화가 2


Microsoft Word - CJ CGV_Comment_150420__

217 해외콘텐츠시장동향조사 반면 216년기준온라인비디오시장은전년대비 25.7% 성장했으며, 향후 5년간연평균 11.6% 의성장률을보이며꾸준히확대될것으로예상됨 - 216년온라인비디오시장은전년대비 25.7% 성장한 212억 3,3만달러를기록 - 특히향후 221년까지글로벌

<C7D5BABB2DC1A4C3A5C1F620C1A63331B1C72032C8A320C5EBB1C C8A E322E E687770>

< F33C2F7BCF6C1A45FC7F6B4EBBFB5C8ADBFACB1B E687770>

CONTENT SUMMARY _ 3 Valuation & Investment points _ 4 상영매출 - Box Office 수입확대전망 _ 6 CGV 의 MS 안정성장전망 _ 10 비상영부문안정적인매출비중유지 _ 13 중국영화시장의성장성유효 _ 14 실적전망 _

< B3E2C7D8BFDCC4DCC5D9C3F7BDC3C0E5B5BFC7E2C1B6BBE7C1A631B1C728C3D1B0FD312C322C33C0E529C3D6C1BE2E687770>

< 제목차례 > 1. 개관 1 2. 본론 5 가. 극장흥행 5 1) 관객수와입장권매출액 5 2) 월별흥행추이 7 3) 제작 수입 개봉편수및등급별현황 14 4) 국적별점유율 18 5) 배급사별점유율 19 6) 재개봉영화 23 나. 시장집중도 26 1) 시장집중도 26 2


< E372E322E20C1A4C3A5C1F620C6EDC1FD5FC7D5BABB2E687770>

Microsoft Word _1

Microsoft Word - C001_UNIT_ _ doc

Microsoft Word - CJCGV_3Q17preview_171016_kr_v3_F.docx

<C7D1B1B9BFB5C8ADB9CCB1B9BDC3C0E5C1F8C3E2C0AFC7FCBFACB1B85F34C2F75F E687770>

Microsoft Word be5c802d6956.docx

< 목차 > 1. 개관 1 2. 본론 6 가. 극장흥행 6 나. 시장집중도 24 다. 독립 32 라. 디지털온라인시장현황 37 마. 해외수출 43 바. 전국극장및멀티플렉스 53 사. 한국영화제작비와투자수익성 58 부록 년한국영화개봉상영일람

< B3E BFF920C7D1B1B920BFB5C8ADBBEABEF720B0E1BBEA2E687770>

15=( )김정호.hwp

Microsoft Word - CJCGV_2Q17preview_170710_kr_F.docx

hwp

860 김연형, 홍정한 를사용하였으며, 정완규 (2009), 김미현등 (2010), 김소영등 (2010) 은포털사이트영화디렉토리의네티즌평점을영화흥행결정요인으로확인하였다 년이후에는서로의의견, 생각, 경험, 관점등을공유하기위한온라인플랫폼인소셜미디어를통해상품, 브

기업개요 NEW는 2008년 설립된 영화 투자배급사로 국내 4대 투자배급사(CJ E&M, 롯데, 쇼박스, NEW) 중 쇼박스와 함께 양적 경쟁을 지양하며 우수한 투자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음. 특히, 2013년에는 '7번방의 선물'(1,281만명), '신세계'(468만명)

<312EC8A3C1D628C6EDC1FD295FC3D6C1BE2E687770>

Microsoft Word docx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세계방송영상산업의현황과전망 01 세계방송영상산업자료는시장조사기관인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 (Pricewaterhouse Coopers, 이하 PWC) 의보고서 세계엔터테인먼트 & 미디어전망 2016~2020(G

174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주제어 NEW(Next Entertainment World), 영화배급사, 기업전략, 영화산업, 한국영화, 원가우위전략, 차별화전략, 성공요인

<BFB5C1F8C0A730362D315FBFB5C8ADC7D1B7F95F32BCE22E687770>


중국박스오피스시장은 12월하순에접어드는현재기준 QTD YoY +33% 를기록중이다. 올해의잔여일자를보수적으로가정해도중국의 4분기박스오피스시장은최소 122억위안 (YoY +21.4%) 이상을기록할것으로전망된다. 4분기에는 1월수수적철권 (6,5 만명관람 ) 을비롯한로컬영

세계메이저시멘트기업동향

<4D F736F F D20B1E2BEF7C5BDB9E6BAEAB8AEC7C1202D20B7B9B5E5B7CEB9F >

<31302EBAEAB6F3C1FA28C6EDC1FD295FC3D6C1BE2E687770>

N o.60 영화진흥위원회와 씨네21이 만드는 새로운 영화잡지 매월 2, 4주 발행 난 다른 영화 본다! <자유로운 세계> <비몽> <빅시티> 이탈리아 웨스턴의 정수, 세르지오 레오네 컬렉션 제5회 EBS국제다큐멘터리페스티벌 추천작 7편 아트플러스 극장순례 9 이화여대

Microsoft Visual Identity PowerPoint Guidelines

Emerging Monitor 크로스에셋최진호 ( ) Mon 동유럽의제조업경기확장 < 오늘의차트 > 유로존제조업 PMI 지수를상회하고있는동유럽 3 국 ( 헝가리, 폴란드, 체코 ) (index)

이제 CJ CGV는 영화 관람의 새로운 트렌드를 선도 하기 위한 역량을 개발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그 일 환으로 CJ CGV는 프리미엄 상영관을 도입하며 라이 프 스타일적인 진보를 꾀했다. 세계 최초 리클라이닝 침대 영화관인 템퍼 시네마(Tempur Cinema),

< C4DCC5D9C3F7BBEABEF7C5EBB0E828C0CFB9DDB9E8C6F7BFEB292DC3D6C1BE2E687770>

+ 세계 에너지시장 전망(WEO 2014) 그림 3 지역 및 에너지원별 1차 에너지 수요 증가율 그림 4 최종 에너지 소비량 중 에너지원별 점유율 시장 전망에서 세계 GDP 성장률은 연평균 3.4% 인 증가를 선도하겠지만 이후에는 인도가 지배적인 역할 구는 0.9% 증

< B3E220C7D1B1B9BFB5C8ADBBEABEF7B0E1BBEA5FC3D6C1BE2E687770>

Microsoft PowerPoint H16_채권시장 전망_200부.pptx

난 다른 영화 본다! No _ 영화진흥위원회와 씨네21이 만드는 새로운 영화잡지 매월 2, 4주 발행 삶에 대한 오즈의 진솔한 가르침 오즈 야스지로 회고전 <샤인 어 라이트> <텐텐> <콰이어트룸에서 만나요> <카라멜> <우린

Transcription:

제4절중남미권영화시장의동향및전망 1. 중남미권영화시장의개요 2009 년 24억 5,700 만달러규모였던중남미권영화시장은 2010 년에 26 억5,300 만달러전년대비 8.0% 의성장을보였다. 향후 5년간연평균 9.4% 의성장세로 2015 년에는 41 억5,800 만달러에이를것 으로전망되고있다. 중남미권영화시장에서연평균성장률이가장높은분야는박스오피스 ( 극장용 ) 시 장과모바일시장으로각각 11.5%, 26.8% 로예측되고있다. < 표 Ⅲ-43> 중남미권영화시장규모및전망 ( 단위 : 백만달러 ) 구분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10-15 CAGR 극장용 970 1,101 1,154 1,255 1,447 1,604 홈비디오 1,795 2,002 2,240 2,505 2,768 11.5% 합계 958 1,085 1,168 1,006 996 1,033 1,072 1,124 1,191 1,266 1,334 5.3% 판매 450 508 557 609 606 656 700 754 817 890 958 7.9% 대여 508 577 611 397 380 377 372 371 374 377 377 0.0% 온라인 - - - - - - - - - - - - 모바일 - - 9 11 14 17 22 29 36 45 55 26.8% 합계 1,928 2,186 2,331 2,272 2,457 2,653 2,888 3,156 3,468 3,817 4,158 9.4% 전년대비성장률 13.4% 6.6% -2.5% 8.1% 8.0% 8.9% 9.3% 9.9% 10.1% 8.9% 자료원 : MPAA(2010); PWC(2010); Informa(2007); 삼정KPMG 재구성 [ 그림 Ⅲ-29] 중남미권영화시장분야별규모추이 ( 단위 : 백만달러 ) 자료원 : MPAA(2010); PWC(2010); Informa(2007); 삼정KPMG 재구성 중남미권영화시장의분야별규모추이를살펴보면박스오피스 ( 극장용 ) 시장규모증가가높게전망된다.

[ 그림 Ⅲ-30] 중남미권영화시장분야별규모추이 ( 단위 : 백만달러 ) 자료원 : MPAA(2010); PWC(2010); Informa(2007); 삼정KPMG 재구성 2010 년중남미권영화시장의분야별비중을살펴보면박스오피스 ( 극장용 ) 가60.4% 로가장큰비중을 차지하고있으며, 다음으로홈비디오판매시장이 24.7%, 홈비디오대여시장이 14.2%, 모바일이 0.6%, 의순으로나타난다. 2015 년에는극장용박스오피스시장이 60.4% 66.6% 로, 모바일시장이 0.6% 1.3% 로증가할것으로예상되는가운데, 홈비디오시장은판매가 24.7% 23.0% 로, 대여가 14.2% 9.1% 로감소세가전망되고있다. [ 그림 Ⅲ-31] 2010 년과 2015 년중남미권영화시장분야별비중 2010 년분야별비중 2015 년분야별비중 자료원 : MPAA(2010); PWC(2010); Informa(2007); 삼정KPMG 재구성 2. 멕시코영화시장 한국영화진흥위원회의해외시장자료 1) 에의하면멕시코영화시장은 2010 년상반기주말박스오피스의대부분을헐리우드의블록버스터영화들이차지하면서멕시코자국영화중에서흥행작은등장하지않

았으며, 다른국가들과마찬가지로헐리우드영화에의존하는시장구조행태를보이며이에대한변화가 요구되고있는실정이다. 1 월 2 월 3 월 4 월 5 월 6 월 기간 < 표 Ⅲ-44> 2010 년상반기주말박스오피스현황 박스오피스 1위해당주말흥행수입 (US $) 1주아바타 $12,262,108 2주아바타 $8,181,558 3주아바타 $8,041,359 4주아바타 $6,587,070 5주아바타 $7,271,909 1주아바타 $5,404,223 2주울프맨 $9,348,732 3주울프맨 $7,123,621 4주울프맨 $6,029,467 1주이상한나라의앨리스 $10,712,923 2주이상한나라의앨리스 $9,192,948 3주이상한나라의앨리스 $6,784,616 4주드래곤길들이기 $7,211,221 1주드래곤길들이기 $6,757,626 2주드래곤길들이기 $6,783,497 3주타이탄 $10,654,691 4주타이탄 $73,113,53$ 1주아이언맨 2 $11,555,886 2주아이언맨 2 $5,736,258 3주로빈후드 $7,755,779 4주로빈후드 $6,292,186 5주페르시아의왕자: 시간의모래 $8,250,307 1주페르시아의왕자: 시간의모래 $6,856,604 2주페르시아의왕자: 시간의모래 $4,031,392 3주토이스토리 3 $17,620,896 4주토이스토리 3 $11,587,814 자료원 : Box Office Mojo; 한국영화진흥위원회 (2010.8.31.)[ 멕시코 ] 최근 10 년간멕시코영화시장에서상영된국내외작품분포를살펴보면다음의 < 표 Ⅲ-45> 과같다. 2000 년도부터멕시코의자국영화상영작수는해마다증가해왔으며, 2009 년에는 54 편의멕시코영화가 상영된것으로집계되었다. 반면, 외국영화의비율은증감을반복하며, 2009 년은 253 편으로전년도보다 24 편이감소한것으로조사되었다. 전체상영작수역시조금씩증가하면서 2000 년241 편에서 2009 년에 는 307 편까지늘어난것으로나타났다. 이러한멕시코영화시장의성장에는 10 년전전환점을마련해준 < 아모레스페로스 (2000)> 라는작품이계기가되었다. 칸영화제에서호평을거두면서이후, 전세계적으 로 2 천만달러의수익을올린작품으로알려져있으며, 이작품의성공을시작으로멕시코시장은 10 년동 안자국영화의상영작수가 4 배이상증가한것으로나타났다. 한국영화진흥위원회 멕시코

< 표 Ⅲ-45> 2000-2009 멕시코상영작수 멕시코영화 외국영화 합계 2000 16 * 241 2001 19 * 250 2002 17 * 260 2003 25 * 280 2004 18 260 278 2005 26 253 279 2006 33 265 298 2007 43 262 305 2008 49 277 326 2009 54 253 307 자료원 : IMCINE( 멕시코영화진흥원 ); 영화진흥위원회 (2010.8.31.)[ 멕시코 ] 그러나 2010 년이후거의매주한편이상의자국영화가개봉되고있지만이처럼헐리우드대작들앞 에서멕시코영화가흥행성적표를내밀기란쉽지않은상황이다. 2008 년을기준으로멕시코영화의편당 제작비는약 150 만달러로자국영화를극장에서관람하는경우는전체관객의 10% 미만인것으로조사 되고있다. 멕시코의영화산업은아직열악한상황에놓여있으나, 정부의지속적이고적극적인지원정책 에힘입어꾸준히자국영화제작에힘쓰고있다. 그결과, 지난십여년간제작편수는두배이상, 자국 영화의극장상영비율은 3 배가까이증가한것으로나타나고있다. 2009 년말국의멕시코진흥원예산감 축으로인한논란이있었으나, 삭감안이무효화되면서다시멕시코영화계는안정을되찾았다. 2010 년멕 시코영화진흥원의예산은약 3억 5천 7 백만페소인것으로나타났으며, 연간 70 여편의자국영화제작지 원을추진하고있다. [ 그림 Ⅲ-32] 2000-2009 년멕시코영화제작편수현황 자료원 : IMCINE( 멕시코영화진흥원 ); 영화진흥위원회 (2010.8.31.)[ 멕시코 ] 멕시코영화계에서헐리우드대형배급사들이 70% 정도의시장비중을차지함에따라군소배급사들은 특성화된생존전략으로살길을모색하고있다. 멕시코의독립배급사들은칸, 토론토, 베를린등국제영화 제와아메리칸필름마켓등을돌며해외영화를들여오는경우가많으며, 이들의투자규모는적게는 1만 달러에서많게는 40 만달러까지다양한것으로나타난다. 멕시코의군소배급사중하나인시마(Zima) 는

고정된관객층을확보할수있는호러영화와같은장르영화를주요콘텐츠로유통하고있으며, 이를통해 흥행위험성을최소화하였다. 퀄리티필름스 (Quality Films) 는해외의다양한영화배급은물론자국영화 의배급에도적극적인회사로알려져있으며, 이들의노력으로 < 학생(El Estudiante)> 라는작품이 2009 년멕시코영화최고의흥행작이될수있었다. 2008 년기준멕시코극장업체별시장점유율은씨네폴리스 (53.2%) 와씨네멕스 (14.9%) 두업체가 60% 이상을차지하고있으며, 이로인해 < 인셉션 > 의개봉당시멕시코개봉을앞두고배급사인워너브라 더스사와멕시코극장체인업계일부업체간의매표수입금분배를둘러싼분쟁이가시화되면서극장입장 료와영화계의수입구조에대한쟁점이이슈가되었다. 워너브라더스는멕시코극장체인업계 1.2 위를달 리고있는씨네폴리스와씨네멕스에게매표수입의 부한것으로알려져있다. 50% 를배급사몫으로요구하였고두업체가이를거 < 표 Ⅲ-46> 2008 년멕시코극장업체별시장점유율 업체명 시장점유율 Cinpèolis 53.2% MM Cinemas 15.2% Cinemax 14.9% Cinemark 7.3% Lumiere 2.5% 기타 9.5% 자료원 : 멕시코영화영상물산업 국가위원회 (CANACINE); 한국영화진흥위원회 (2010.8.31.)[ 멕시코 ] < 인셉션 > 은다른극장체인망을통해개봉을했으나, 멕시코 5 천여개의스크린중두업체가약3,900 개를운영하고있다는점에서이사건은귀추가주목되고있다. 멕시코극장입장료평균가격은해마다상 승하여 2009 년에는평균가격이 43 페소에이르렀다. < 표 Ⅲ-47> 2000-2009 년멕시코극장입장권평균가격 ( 단위 : 페소 )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가격 28 29 31 33 33 35 37 39 39 43 자료원 : IMCINE( 멕시코영화진흥원 ); 한국영화진흥위원회 (2010.8.31.)[ 멕시코 ] 멕시코의극장수입분배구조는 2010 년을기준으로극장입장료의평균가격을 50 페소라고할경우, 부 가가치세 16% 를제외한 42 페소를극장업체와배급사가나누게된다. 통상적으로극장업체가 63%, 배급 사가 37% 를가져가게되는데. 배급사는이금액에서마케팅비용은물론프린트비용까지환수해야한다 멕시코의배급사순이익이전체극장수입의 25% 정도를차지하고있는가운데, 극장수입의대부분은상영 업체의차지가됨으로써영화계전반의수익구조에서제작투자에대한환원이순조롭지못한문제점을 안고있다. 3. 브라질영화시장

2010 년브라질영화시장은전체약 1억 3,436 만명의관객을불러들였으며, 약12 억5,655 만달러의 수익을올린것으로나타났다. 관객수는 1982 년이래최고치를기록하였으며, 관객은 19.3%, 박스오피스 수익은 29.6% 가증가한것으로조사되었다. 월별로는 7 월 > 10 월 > 1 월순으로전체관객수가높게나타났으며, 이는미국영화를관람한관객수 의직접적인영향을받은것으로보인다. 브라질영화의관객수는 10 월이가장높게나타나, 조금차이를 보였다. < 표 Ⅲ-48> 월별자국및해외영화관객수 ( 단위 : 명) 기간브라질미국기타전체 1월 1,699,001 14,793,062 257,342 16,749,405 2월 372,336 7,546,186 181,716 8,100,238 3월 185,526 6,197,282 190,182 3,572,990 4월 3,331,061 8,395,573 481,462 12,208,096 5월 698,603 8,017,101 192,491 8,908,195 6월 159,576 7,284,978 185,361 7,629,915 7월 568,646 18,000,439 293,662 18,862,747 8월 673,315 8,451,094 153,534 9,277,943 9월 3,528,874 6,607,413 322,623 10,458,910 10월 9,428,770 7,317,763 194,042 16,940,575 11월 3,340,493 6,081,598 389,214 9,811,305 12월 1,241,556 7,343,926 258,719 8,844,201 전체 25,227,757 106,036,415 3,100,348 134,364,520 배급사유협에따른작품및관객수현황은전체시장에서독립배급사의비중이 69.7% 로메이저배급 사의비중보다높은것이브라질영화시장의특징이다. 그러나배급사별관객수는역시메이저배급사의 비중이 73.9% 로매우높은비중을차지하고있다. 그러나브라질영화의경우는마찬가지로독립배급사 의작품수가 고있다. 77.9% 를차지하는가운데작품에따른동원관객수역시독립배급사의비중이높게나타나 < 표 Ⅲ-49> 배급사유형에따른작품수및관객수 배급사유형 작품수 ( 편 ) 전체 브라질영화 % 관객수 ( 명) % 작품수 ( 편) % 관객수 ( 명) % 메이저 154 30.3% 99,342,875 73.9% 30 22.1% 9,985,868 39.6% 독립배급사 355 69.7% 35,021,645 26.1% 105 77.9% 15,241,889 60.4% 전체 509 100.0% 134,364,520 100.0 % 135 100.0 % 25,227,757 100.0 %

시장에높은점유율을차지하고있는배급사는전체영화시장에서는 Sony/Disney(Columbia) 가 23.0% 로가장큰비중을차지하고있으며, 다음으로 Paramount/Universal 이 20.0%, FOX 가 17.0%, Warner 가 13.1% 로메이저배급사의미중이높게나타나고있다. 브라질영화의경우는독립배급사인 Zazen 이 43.7%, Sony/Disney(Columbia) 가 20.0%, FOX 가 16.5%, Europa 가 6.2% 로 Zazen 의비중이메이저배급사들의전체비중보다큰것을확인할수있다. [ 그림 Ⅲ-33] 배급사시장점유율 전체영화 브라질영화 장르별비중은픽션이 80% 를차지하는가운데, 애니메이션장르가작품수의비중보가많은관객을불 러들인것으로집계되고있으며, 작품수에따른관객수를비교한수치에서도픽션의 4배에가까운관객수 를보이며, 높은흥행성공률가능성을제시해주고있다. 그러나브라질영화의장르별현황을살펴보면 애니메이션작품은존재하지않으며, 다큐멘터리의비중이매우높은것을확인할수있다. 하지만작품수 (42.7%) 에비해관객수 (1.0%) 는매우낮게나타나고있다. 장르 < 표 Ⅲ-50> 장르별현황 : 전체 작품수 ( 편) % 관객수 ( 명) % 관객수 / 작품수 애니메이션 13 4% 22,943,635 18.5% 1,764,895 다큐멘터리 45 15% 503,100 0.4% 11,180 픽션 244 80% 100,797,849 81.1% 414,806 기타 1 0% 4,068 0% 4,068 전체 303 100.0% 124,248,652 411,419

< 표 Ⅲ-51> 장르별현황 : 브라질영화 장르 작품수 ( 편) % 관객수 ( 명) % 관객수 / 작품수 애니메이션 - - - - - 다큐멘터리 32 42.7% 238,771 1.0% 7,462 픽션 43 57.3% 23,767,234 99.0% 565,887 전체 75 100.0% 24,006,005 100.0% 324,405 개봉첫주 250 개이상의상영관에서배급된작품수는 31편으로전체의 10.2% 를차지하고있는것으 로나타나는가운데, 관객은 69.0% 를차지하는것으로나타나, 브라질영화시장역시상영관수확보가 영화흥행에직접적인영향을미치는요인임을확인할수있다. < 표 Ⅲ-52> 개봉첫주상영관수기준현황 : 전체 개봉첫주상영관수 작품수 ( 편) % 관객수 ( 명) % 관객수 / 작품수 1-6 90 29.7% 669,162 0.5 7,435 7-20 54 17.8% 1,029,002 0.8 19,056 21-50 40 13.2% 3,318,358 2.7 82,959 51-100 36 11.9% 4,341,543 3.5 120,598 101-150 15 5.0% 5,059,280 4.1 337,285 151-250 34 11.2% 24,038,576 19.3 707,017 250 이상 31 10.2% 85,792,731 69.0 2,767,507 불확실 3 1.0% N/D N/D N/D 전체 303 100.0% 124,248,652 100.0% 411,419 브라질영화의경우 250 개이상의상영관을확보한작품이 5편으로대규모상영은메이저배급사를바 탕으로하는할리우드영화가대부분으로차지할것으로분석된다. 개봉첫주상영관수 < 표 Ⅲ-53> 개봉첫주상영관수기준현황 : 브라질영화 작품수 ( 편) % 관객수 ( 명) % 관객수 / 작품수 1-6 35 46.2 105,212 0.4 3,006 7-20 16 21.3 240,807 1.0 15,050 21-50 6 8.0 371,568 1.6 61,928 51-100 4 5.3 387,542 1.6 96,886 101-150 1 1.3 272,862 1.1 272,862 151-250 5 6.7 3,110,398 13.0 622,080 250 이상 5 6.7 19,517,616 81.3 2,903,523 불확실 3 4.0 ND ND ND 전체 75 100.0 24,006,005 100.0% 324,405

또한메이저배급사와독립배급사모두자국영화보다는해외영화배급의비중이높은편이며, 메이 저배급사의경우는해외영화를통한관객수가 89.1% 로높은비중을차지하는가운데, 독립배급사는자 국영화와해외영화의관객수비중이크게차이가나타나지않는것이특징이다. < 표 Ⅲ-54> 배급사유형에따른자국영화및해외영화현황 구분 메이저배급사 독립배급사 작품수 ( 편) % 관객수 ( 명) % 작품수 ( 편) % 관객수 ( 명) % 자국영화 13 13.5 9,951,781 10.9 62 30.0 14,054,224 43.0 해외영화 83 86.5 81,625,955 89.1 145 70.0 18,616,692 57.0 전체 96 100.0 91,577,736 100.0 207 100.0 32,670,916 100.0 메이저배급사를통해개봉된브라질영화의작품수가약 급사의작품이 2.5배정도로많지만관객동원수는독립배 57.7% 로전체관객수에서더큰비중을차지하고있어, 자국영화배급에있어서는독립 배급사가강점을보이고있는것을확인할수있다. 구분 메이저배급사 작품수 ( 편) % 관객수 ( 명) % 관객수 / 작품수 메이저배급사 8 72.7 9,685,474 42.3 1,210,684 독립배급사 3 27.3 13,215,402 57.7 4,405,134 < 표 Ⅲ-55> 배급사유형에따른 100 개이상의상영관개봉브라질영화 전체 11 100.0 22,900,876 100.0 1,334,587 실제로 2010 년브라질의영화흥행순위를살펴보면 Zazen 이라는독립배급사의 <Tropa de elite 2> 라는작품이 1,100 만이상의관객을모으며, 102 억브라질달러의수익을얻은것으로나타나고있다. 다 음으로 < 슈렉포레버 >, < 트와일라잇 : 이클립스 >, < 앨빔과슈퍼밴드 2> 등이높은흥행성적을거두었 으며, 10위권내에브라질영화가 3 편이포함되어있는것으로나타났다.

순위작품명배급사 Copies 판매관객수수익 (R$) 1 Tropa de elite 2 Zazen 610 763 11,023,475 10,232,011,416 2 슈렉포레버 Paramount/Universal 779 687 7,368,374 7,047,183,500 3 트와일라잇 : 이클립스 Paris(SM) 703 918 6,179,590 5,260,320,647 4 엘빈과슈퍼밴드 2 Fox 361 416 5,155,971 3,882,364,600 5 해리포터와죽음의성물 1 Warner 724 929 4,401,163 3,765,501,944 6 토이스토리 3 7 이상한나라의앨리스 Sony/Disney (Columbia) Sony/Disney (Columbia) 480 496 4,351,729 4,238,419,452 438 492 4,344,557 4,793,363,959 8 Nosso lar Fox 402 444 4,060,304 3,612,608,300 9 Chico Xavier Sony/Disney (Columbia) 343 392 3,412,969 3,027,903,300 10 아이언맨 2 Paramount/Universal 575 632 3,227,105 2,835,898,000 11 타이탄 Warner 303 438 2,502,709 2,845,927,900 12 셜록홈즈 Warner 305 322 2,472,825 2,199,683,200 13 슈퍼배드 (Despicable Me) Paramount/Universal 250 387 2,425,161 2,342,304,300 14 가라데키드 < 표 Ⅲ-56> 2010년개봉영화흥행순위 Sony/Disney (Columbia) 375 399 2,104,707 1,768,792,535 15 드래곤길들이기 Paramount/Universal 353 378 2,044,487 2,193,778,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