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8 Industry Report 218.3.15 인터넷/게임 (비중확대/Maintain) 일본 탐방기: 라이프 스타일 지배력 문지현 2-3774-164 jeehyun.moon@miraeasset.com
( 십억달러 ) (%) ( 십억달러 ) (%) 16 모바일광고 (L) 1 8 모바일광고 (L) 8 PC 광고 (L) PC 광고 (L) 12 비디오광고비중 (R) 8 6 비디오광고비중 (R) 6 6 8 4 4 4 4 2 2 2 12 13 14 15 16 17 18F 19F 2F 21F 12 13 14 15 16 17 18F 19F 2F 21F
( 백만달러 ) 2 기타 (L) 일본 (L) 영국 (L) 독일 (L) 미국 (L) 일본비중 (R) (%) 12 15 9 1 6 5 3 213 214 215 216 217
( 십억엔 ) 1,5 아마존재팬매출액 (L) 일본소매기업순위 (R) ( 순위 ) 1 1,2 4 9 6 7 3 1 213 214 215 216 217 13
( 십억엔 ) 1,6 아마존재팬매출액 (L) 라쿠텐매출액 (L) 라쿠텐영업이익률 (R) (%) 2 1,2 15 8 1 4 5 213 214 215 216 217 /
( 십억엔 ) 1 야후재팬쇼핑관련광고매출 (L) 야후재팬광고매출내비중 (R) (%) 13 (%) 2 야후재팬쇼핑 / 옥션합산거래액성장률 야후재팬광고매출성장률 8 1 15 6 8 1 4 5 2 3 5 3Q13 YTD 3Q14 YTD 3Q15 YTD 3Q16 YTD 3Q17 YTD 3Q14 YTD 3Q15 YTD 3Q16 YTD 3Q17 YTD ( 조엔 ) ( 십억엔 ) 4 라쿠텐일본이커머스거래액 (L) 8 라쿠텐광고매출 (R) 3 76 2 72 1 68 213 214 215 216 217 64
( 십억엔 ) ( 백만개 ) 4 야후월렛거래액 (L) 5 야후월렛계정수 (R) 3 4 2 3 1 2 3Q13 YTD 3Q14 YTD 3Q15 YTD 3Q16 YTD 3Q17 YTD 1 ( 조엔 ) 7 6 라쿠텐카드쇼핑거래액 라쿠텐일본이커머스거래액 5 4 3 2 1 213 214 215 216 217
( 십억엔 ) 1 일본핀테크매출액 8 6 4 2 215 216 217 218F 219F 22F 221F
(%) 4 일본 한국 (%) 12 일본 한국 3 1 2 8 1 6 213 214 215 216 217 4 213 214 215 216 217
( 십억달러 ) 2 PC 콘솔모바일 15 ( 십억달러 ) 1 PC 콘솔 8 모바일 1 6 4 5 2 12 13 14 15 16 17 18F 19F 2F 21F 12 13 14 15 16 17 18F 19F 2F 21F ( 백만개 ) 1 Nintendo DS 8 Nintendo Wii SONY PSP XBox 36 6 Nintendo Wii U SONY PS3 4 SONY PS Vita Nintendo 3DS 2 XBox One Nintendo Switch 8 9 1 11 12 13 14 15 16 17 SONY PS4
(17.1=1) 22 18 14 라인야후재팬라쿠텐소니사이버에이전트 1 6 17.1 17.4 17.7 17.1 18.1 (17.1=1) 22 18 14 NAVER 엔씨소프트 NHN엔터테인먼트넷마블게임즈카카오 1 6 17.1 17.4 17.7 17.1 18.1
평균
일본사업 : LINE 의핀테크사업강화긍정적 주요사업 : 커머스강화, 기술의비즈니스화예상 투자의견 : 매수 및목표주가 12만원유지, Top Pick 제시 일본사업 : 차기작 리니지2M 의현지흥행가능성 주요사업 : 블레이드 & 소울II 출시예정, 올해이익배증가능성 투자의견 : 매수 및목표주가 64만원유지 일본사업 : 모바일게임은캐시카우, 웹툰앱은라이징스타 주요사업 : 결제와광고의조화주목, 게임은회복세예상 투자의견 : 매수 및목표주가 91, 원유지 일본사업 : 로컬라이제이션가속화예상 주요사업 : 블레이드 & 소울레볼루션 출시예정, 신작다변화 투자의견 : Trading Buy 및목표주가 18 만원유지 일본사업 : 카카오재팬 픽코마 인기, 카카오모빌리티해외첫진출지역 주요사업 : 본사및자회사의수익화전략구체화 투자의견 : Trading Buy 및목표주가 15 만원유지
13 NAVER KOSPI 12 11 1 9 8 17.3 17.7 17.11 18.3
(-1Y=1) 3 25 2 15 LINE NAVER 카카오 Facebook Tencent Snap 1 5 17.1 17.3 17.5 17.7 17.9 17.11 18.1
( 원 ) 3,, 2,5, 2,, 57.9x 1,5, 39.x 1,, 5, 12 13 14 15 16 17 18 25.x 13.x 5.x
2 엔씨소프트 KOSPI 18 16 14 12 1 8 17.3 17.7 17.11 18.3
인터넷/게임 일본 탐방기: 라이프 스타일 지배력 일본 주요 사업 현황 표 24. 엔씨소프트의 일본 사업 현황 (십억원) 213 214 215 216 217 전체 매출 757 839 838 984 1,759 전체 순이익 159 228 166 271 444 55 42 43 5 44 6 2 5 6 4 7% 5% 5% 5% 3% 일본 매출 일본 순이익 일본 매출 비중 주: 연결감사보고서 기준, 일본 순이익은 NC Japan 기준 자료: 엔씨소프트,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미래에셋대우 리서치센터 그림 4. 일본 과거 주요 히트작은 PC 게임 리니지2 자료: 엔씨소프트, 미래에셋대우 리서치센터 그림 41. 올해 말 또는 내년 상반기 출시 예상되는 리니지2M 모바일 게임의 일본 흥행 가능성 존재 자료: 엔씨소프트, 미래에셋대우 리서치센터 Mirae Asset Daewoo Research 35
( 원 ) 8, 41.9x 34.2x 2.x 6, 16.x 4, 11.2x 2, 12 13 14 15 16 17 18
16 NHN엔터테인먼트 KOSPI 14 12 1 8 17.3 17.7 17.11 18.3
( 십억원 ) 12 코미코매출 1 8 6 4 2 1Q16 2Q16 3Q16 4Q16 1Q17 2Q17 3Q17 4Q17
( 원 ) 16, 12, 1.7x 1.4x 8, 4, 1.2x.9x.6x 13 14 15 16 17 18
13 넷마블게임즈 KOSPI 12 11 1 9 8 7 17.3 17.7 17.11 18.3
( 원 ) 2, 18, 51.x 48.x 45.x 16, 14, 41.9x 38.9x 12, 1, 17.1 17.7 18.1 18.7
2 카카오 KOSPI 18 16 14 12 1 8 17.3 17.7 17.11 18.3
( 십억원 ) 12 모바일광고매출 커머스매출 ( 원 ) 25, 13x 9 2, 88x 6 15, 72x 57x 1, 45x 3 5, 1Q16 3Q16 1Q17 3Q17 1Q18F 3Q18F 15 16 17 18
( 원 ) NAVER ( 원 ) 엔씨소프트 ( 원 ) NHN 엔터테인먼트 ( 원 ) 넷마블게임즈 1,5, 8, 1, 25, 1,, 5, 6, 4, 2, 8, 6, 4, 2, 2, 15, 1, 5, 16.3 17.3 18.3 ( 원 ) 카카오 2, 16.3 17.3 18.3 16.3 17.3 18.3 16.3 17.3 18.3 15, 1, 5, 16.3 17.3 18.3